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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 작품선고를중심으로 권혁준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카프카의작품들은그동안여러방면에서연구되어왔으며, 일반적으로그다층성 Vielschichtigkeit으로말미암아의미를확정하기가어렵다는점에대부분의해석자들이동의한다. 다시말해어떤관심에서출발하느냐에따라 키에르케고르와같이철학을하는인물, 헤겔처럼사고하는인물, 청년시절의맑스와같이소외를서술한인물, 프로이트와같이외디푸스콤플렉스의정신분석을한인물, 푸코와같이권력의메커니즘을통찰한인물또는데리다와같이형이상학적인의미부여를파괴하는인물 1) 등다양한관점의해석이가능하다. 아울러특정한세계관에근거한일의적인카프카해석이오류로나아갈소지가높다고했던엠리히 Wilhelm Emrich의지적은여전히유효하다. 2) 하지만카프카작품의이미지가갖는지시적성격 Verweischarakter을전면부인하면서무의성을작품의근간으로삼는것은곤란할것이다. 카프카의텍스트분석에서중요한것은, 의미의확정불가능성과개방성을고려하면서텍스트의핵심적인이미지와이야기구조를파악하는것이라고본다. 1) Thomas Anz: Franz Kafka, S. 9: einen, der wie Kierkegaard philosophiert, wie Hegel denkt, wie der junge Marx die Entfremdung beschreibt, wie Freud den ödipalen Konflikt psychoanalysiert, wie Foucault die Mechanismen der Macht durchschaut oder wie Derrida die metaphysische Sinngebung zerstört. 2) Vgl. Wilhelm Emrich: Zur Ästhetik der modernen Dichtung. In: Ders.: Protest und Verheißung, S. 133.

2 68 권혁준 본고에서는성서에기록된인류타락의신화가카프카의세계관과작품에서어떤의미를갖고있는지를구체적으로작품선고 Das Urteil 를통해조명해보고자한다. 이러한접근은이러한접근은독자들이카프카의작품을읽을때여러곳에서이미지의형태내지사건의전개형태로구약에기록된인류의타락신화를만나게된다는점에서착안한것이다. 예를들어카프카의첫장편소설실종자 Der Verschollene 에는주인공이뉴욕항에도착하는장면에서횃불대신 검 Schwert 을들고있는자유의여신상이등장하는데, 이여신상은바로성서에기록된인류의타락신화에서인간의낙원추방이후생명나무접근로를봉쇄하기위해배치된화염검을손에든천사를연상시킨다. 또한실종자에는성서의신화에내재된 소속 - 추방 의구조가주인공이아메리카에서겪는일련의사건으로반복되어나타난다. 그렇다고해서이러한접근이신화적세계관으로의복귀를의미하는것은아니다. 카프카는자신의작품들에서 20세기초의사회적현실, 특히현대사회에서의개인의소외와무력감에대한깊은통찰을보여주는데, 이러한상황인식을문학적으로형상화하는데에있어특정한세계관, 즉인류타락의신화에나타난세계관이근저에놓여있음을밝히려는것이다. 이와관련해벤야민 Walter Benjamin 은일찍이숄렘 Gershom Scholem에게보낸 1938년 6월 12일자편지에서카프카의문학세계가신화적경험과익명의체제에내맡겨진현대인의경험사이를오가고있다고지적한바있다. 3) 카프카와신화적세계사이의밀접한연관성에대해서는벤야민에서그뢰칭거 Karl E. Grözinger에이르기까지여러방향의연구가있으며, 4) 이러한 3) Vgl. Hermann Schweppenhäuser (Hrsg.): Benjamin über Kafka, S ) 이에대한개관으로는 Rolf J. Goebel: Kritik und Revision, S 참조. 예를들어엠리히 W. Emrich는카프카의비유세계에나타나는전체성, 시간의지양, 현존재의역사성이동일한힘의영원한유희로변하는것등을예시하면서계몽주의시대에이성이전의신화가복귀한것이라고진단하였고 (vgl. Emrich: Protest und Verheßung, S. 262), 벤야민은카프카에게있어 관료세계 Beamtenwelt 와 아버지세계 Väterwelt 는동일한것으로권력및지배기구들을구현하며이러한 아버지세계 가현대에다시등장했다고본다. 한편바인베르크 Kurt Weinberg는카프카에게서는유전된신앙의사실들이종교적원형의희화화된형태로타당성을주장하고있다고보았다 (vgl. Weinberg: Kafkas

3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69 연구들은동시대와유럽의문화사에서카프카라는작가가지닌위상을조명해준다. 이중에서수용미학적연구들은신화적내용의무시간적타당성보다는전통과의단절과비판적수용이라는측면에주목하는데, 괴벨 Rolf J. Goebel 의경우에는 카프카는신화가한때지녔던종교적미학적진실요구가갖는역사적제한성을인식하였으므로신화를의문시한다 5) 는결론을내린다. 이러한해석은특히그리스신화들에서제목을따서바다의신을소외된지배권을행사하는현대의관료로바꾸어묘사한포세이돈 Poseidon, 사이렌에대항에자신을돛에묵고동시에귀도막는오디세이아에대해침묵하는사이렌을제시한사이렌의침묵 Das Schweigen der Sirenen, 프로메테우스에대한세가지대안을보여주면서신화의변천가능성을시사한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등의단편들을고찰하는데는카프카의텍스트들이신화들의전승된의미시스템을해체하고있다는점에서어느정도타당하다고할수있다. 문제는이러한판단이카프카의인류의타락신화수용에도적용될것인가, 하는것이다. 다시카프카의인류의타락신화수용은여타신화들의수용과는어떤차이를보이는가, 그리고그것이카프카의작품해석에어떤의미를지니는가, 하는물음을던져보는것이다. 카프카의신화수용에있어인류의타락신화는두가지측면에서독특한위상을갖고있다. 첫째는수용미학적관점에서지적되는바, 카프카의신화수용에일반적인경향인 해석바꾸기 Umdeutung 와 아이러니 Ironie 라는특성 6) 이작가의인류의타락신화를수용과관련해서는아주제한적으로나타나며오히려 1917/18년에쓰인잠언등은이신화가카프카의세계관에결정적인영향을주었음을보여준다. 둘째는이신화는이미지나서사적인구조 Dichtungen. Die Travestien des Mythos, S.7). 다소최근의연구서로는카프카와카발라텍스트의유사성을연구한 Karl E. Grözinger: Kafka und die Kabbala. Das Jüdische in Werk und Denken von Franz Kafka (frankfurt a. M. 1992) 가있음. 5) Rolf. J. Goebel: Kritik und Revision, S. 11: Kafka die Mythen deshalb in Frage stellt, weil er die historisch bedingte Begrenztheit ihres einstigen religiösen und poetischen Wahrheitsanspruch erkannt hat. 6) Vgl. Beda Allemann: Kafka und die Mythologie, S. 134.

4 70 권혁준 면에서일련의주요작품들, 구체적으로선고와변신 Die Verwandlung 그리고 3개의장편소설, 즉실종자 Der Verschollene, 소송 Der Prozeß 그리고성 Das Schloß 의근간을형성하고있다. 카프카의잠언들과작품내에서차지하는이신화의비중을보면, 카프카는이신화를인간의역설적실존에대한 원형적비유 Urgleichnis 로파악하고있다는추측을갖게한다. 따라서카프카의작품을이해하는데있어카프카가성서의이신화를방식으로수용하는지그리고그의세계관과어떤연관성을갖고있는지를구체적으로작품을통해이를검증해보는것은유의미한작업으로여겨진다. 이를위한이론적인기초로는신화와문학간의관계, 카프카와유다이즘간의관계및인류타락신화의수용, 개방적글쓰기등에대한고찰이선행되어야할것인데, 본고에서는카프카에서나타나는인류타락신화의수용을간략하게다루고작품선고의분석을통해이러한가설을검증해보고자한다. Ⅱ. 카프카, 유다이즘, 인류타락의신화 카프카의세계관이성서에서기술된인류의타락의신화에결정적인영향을받고있다는점은이미언급했듯이무엇보다 1917/18년이신화에대한집중적인몰두와여기에서생겨난잠언들이말해준다. 아울러작가의실존적상황에서출발한유다이즘에대한관심이중요한역할을했다. 카프카는알다시피주로체코어를사용하는프라하에서독일어를사용하는유대인으로성장했다. 연구자들은흔히 3중의게토상황 dreifaches Ghetto 에대해언급한다. 7) 카프카는서구에동화되는과정에서전통에서는뿌리가뽑힌듯한감정을가졌는데, 막스브로트 Max Brod에게보낸한편지에서자신과자신세대의상황을이렇게묘사했다 : 뒷다리는여전히아버지세대 7) Vgl. Heinz Politzer: Franz Kafka. Der Künstler, S. 27.

5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71 의유다이즘에매달려있고앞다리는아직새로운땅을발견하지못했다. 8) 실제로프라하유대인은작은그룹이었으며, 전통적유다이즘에서서구에의동화로나가는극도로불안정한과도기에있었다. 9) 카프카의아버지헤르만카프카역시보헤미아지방에서독일계상층부의진입을시도하고자프라하로진출했는데, 이세대의유대인들에게는동화에의성공과위협의감정이상존하고있었다. 카프카는유대인가정에서성장했으나자기주변에서진정한종교성을체험하지못하였다는불만과함께기독교와유대교에대해자신의소외된상황을토로하는데, 10) 이것은카프카와같은젊은세대가처했던상황, 즉전통에도깊이뿌리내리지못하고다른문화에도동화되지딜레마의상황과방향상실을잘보여주는것이다. 카프카가유다이즘에대해관심을갖게된계기는 1910/11년에유대인유랑극단, 특히배우이차크레비 Jizchak Löwy와의만남이었다. 이를계기로카프카는동유럽지역유대인들에게잘보존된유대인의문화, 특히카발라문학을접하게되고아울러성서에대한관심도갖게되는데, 그의성서읽기는구약에집중된다. 한편 1980년대에는오스트리아- 헝가리제국에서의자유진영의약화라는정치적정치지형의변화로유대인들의서구동화에대해회의적인시각이늘어나면서유대인들의독자적인국가건설이라는시오니즘의운동이활발하게전개되었는데, 카프카의태도는초기에는회의적입장이었으나생애마지막에는호의적이었다는증언들이있다. 따라서프라하유대인으로서 8) Briefe, S. 337: Mit den Hinterbeinchen klebten sie noch am Judentum des Vaters und mit den Vorderbeinchen fanden sie noch keinen Boden. 9) 당시오스트리아- 헝가리제국에서의유대인의상황에대한것으로는 Christoph Stölzel: Kafkas böses Böhmen과 Ritchie Robertson: Kafka, Judentm, Gesellschaft, Literatur 참조. 국내의논문으로는박환덕의 카프카이해를위한배경으로서의유덴툼과프라하 ( 카프카연구제5집, 쪽 ) 참조. 10) Vgl. KKAN II 98: Ich bin nicht von der allerdings schon schwer sinkenden Hand des Christemtums ins Leben geführt worden wie Kierkegaard und habe nicht den letzten Zipfel des davonfliegenden jüdischen Gebetsmantels noch gefangen wie die Zionisten. ( 나는물론키에르케고르처럼이미무겁게가라앉은기독교의손에의하여삶으로이끌려온것도아니고, 시오니스트들처럼멀리날아가는유대교의기도복의마지막자락을잡고있지도않았다.)

6 72 권혁준 의실존적인상황과유다이즘에대한지속적관심과몰두가카프카의작품에특별한영향을끼쳤을것이라는관측이가능하다. 이에대한최근의연구로는카프카의서사적텍스트와카발라의텍스트간의유사성을제시한칼그뢰칭거의연구 11) 가있다. 아울러막스브로트나로버트슨 Ritchie Robertson과같은연구자들은카프카의텍스트에나오는주인공들의운명에서서구세계에동화된유대인들의운명을읽고자한다. 예를들어브로트는성이라는작품이소속을원하지만늘배척받는유대인들의특별한소외의감정이표출된것으로보며, 12) 로버트슨은선고에는서구세계에동화된물질주의적유대인의운명을그렸다고보는데, 13) 이는 카프카의작품을그의민족의고난의여정에대한개인적추체험의기록 14) 으로보는시각과도연결되어있다. 하지만카프카와유다이즘의관계를살필때에보다중요한것은, 카프카가근본사고에있어유대교사상의근간을이루는구약에실린인류의타락신화에깊이뿌리박고있다는점에유의해야한다는점이다. 메시야를통한세계의구원이시작되었다고보는기독교와는달리유대교에서는세계가아직구속되지않았으며메시야의도래이전에는이러한구속의가능성이부재하다고본다. 이러한사상은카프카에서도분명하게나타난다 : 메시야는더이상필요없는순간에올것이다 [ ] 그는마지막날에임하는것이아니라가장최후의날에올것이다. 15) 이는이지상에서의삶에는구속이부재함을강조하는언급인데, 이러한세계관의근저에는인류의타락신화가깔려있다. 16) 유대교에서나카 11) Vgl. Karl E. Grözinger: Kafka und die Kabbala. 카발라의하나의중심사상은모든존재의통일성에대한믿음이다. 숄렘 G. Scholem도유대의신비주의의요소들을발견하며카프카의작품에는카발라적인세계감정이세속화되어나타나고있다고지적한다. Vgl. Stéphane Mosès: Zur Frage des Gesetzes. In: Franz Kafka und das Judentum. Hrsg. von Karl E. Grözinger, S , hier bes. S ) Vgl. Max Brod: Tragödien der Assimilation. Bemerkungen zu Franz Kafkas Roman Das Schloß. In: Franz Kafka. Kritik und Rezeption , S ) Vgl. Ritchie Robertson: Kafka. Judentum, Gesellschaft, Literatur, S ) 조정래 : 카프카와유대주의 - 선고를중심으로, In: 독일언어문학 20집 2003년, 88쪽. 15) KKAN II 56f.: Der Messias wird kommen, wenn er nicht mehr nötig sein wird, [ ] er wird nicht am letzten Tag kommen, sondern am allerletzten. 16) 숄렘에따르면유대인들의메시야사상과관련해서는두가지흐름, 다시말해 복고적인

7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73 프카에게있어세계는구속받지못한상태에있으며따라서인간의실존적상황은 종교적지평에서, 범죄타락이후의삶 17) 으로전개된다. 따라서카프카는자신의삶에서의좌절을개인적차원의좌절이아니라, 토대, 공기, 계명의부재 18) 에기인하는것으로보았으며, 서구에의동화를추구한유대인들의좌절과운명은인간존재에대한근본적인상황에대한인식으로확대된다. 인류타락의신화와카프카의작품세계는이점에서접점을보여준다. 그렇다면카프카는성경의이신화를구체적으로어떻게수용하고있는가? 우선성서에서인류의타락신화는모세오경의첫책 ( 창세기 ) 2장과 3장에서사적으로서술되어있다. 첫인간 ( 아담 ) 의범죄는신과같이되고자하는욕망, 즉신과인간의경계를초월하고자하는욕망을따라자율성을추구한데있다. 이는신이금한선악을알게하는나무, 이른바 인식의나무 Baum der Erkenntnis (1. Mose 2,16.17) 의열매를따먹는행위로표출된다. 다른한편으로인간의자율성추구내지자기해방의시도는신의계명을위반한것일뿐아니라신과의합일에서벗어나는소외의상황과낙원추방이라는결과를초래한다. 신학적견지에서는서사적구조를지닌성서의범죄타락의신화가 원인제시의방식으로 ätioloisch 인간의소외된상황을적절하게설명해준다고해석한다. 19) 아울러이신화는지상에서의모든고통과인간의소외상황에대해신의책임을면제해준다는점에서 우주적차원의변신론 eine Theodizee universalen Ausmaßes 20) 으로읽혀질수도있으며, 인식의영역에서신과같은존재가되려한다는프로메테우스의모티브가엿보이는문화적비판도담고있다. 21) 흐름과유도피아적흐름 reataurative und utopische Strömung 이있는데, 복고적인흐름은흩어진유대민족의회복에중점을두고있는반면에유토피아적흐름에서는전체현실의과격한변혁을꿈꾼다는차이가있다. Vgl. Gershom Scholem: Zum Verständnis der messianischen Idee im Judentum. In: Ders.: Über einige Grundbegriffe des Judentums, S ) Gerhard Kurz: Traum-Schrecken, S ) Vgl. KKAN II 98: Mangel des Bodens, der Luft, des Gebots. 19) Vgl. Volker Neuhaus: Bibel, S ) Gerhard von Rad: Das erste Buch Mose, S. 54

8 74 권혁준 카프카가인류의타락신화에대해관심을가진것은특히폐결핵의진단을받은후선악의문제등인간존재의근본문제들에몰두하던시기 (1917/18) 에집중되어있지만, 편지나일기등그이전의기록들에서도발견된다. 카프카가인류의타락신화를수용하는데있어가진핵심적인관점은부정적인신관, 신적계명의정당성결여, 죄의불가피성그리고구속받지못한세계이다. 카프카는 1916년 6월 19일자일기에서 계명의정당성결여 와 인간족속에대한신의분노 에대해언급한다. 22) 인간과신의관계파괴는인간의범죄에서기인하는것이아니라인간족속에대한신의분노와징벌에있다고본다. 카프카의해석에서신은원초적으로자의적권력을행사하면서인간의자율성추구를정죄하는존재로등장한다. 23) 카프카가 1919년에작성한아버지에게드리는편지 (1919) 는작가의부정적인신관이인생의초기단계에서형성된것임을증언해준다. 24) 신에대한이러한부정적인이미지는발터벤야민이지적했듯이, 카프카의텍스트에등장하는지상에서의정죄, 판결, 처벌을가하는아버지의존재들에상응한다. 25) 신적인계명이인간의자율성추구노력을정죄한다는점에서정당성이결여되어있다는카프카의시각에서보면, 죄라는것은 권력에의해또는계통발생상내지개체발생상필연성에의해생겨난죄 26) 이다. 카프카가생각하는죄란결국인간의현존재를규정해주는것으로인간의실책과는무관하게인간이생명나무로부터분리되어있는보편적상황으로파악된다 : 21) Vgl. Hans H. Hiebel: Die Zeichen des Gesetzes, S ) KKAT 789: Wüten Gottes gegen die Menschenfamilie / Die zwei Bäume / Das unbegründete Verbot / Die Bestrafung aller (Schlange Frau Mann) 23) 조켈은카프카에게있어나타나는분노적측면의신성이영지주의에서말하는악의적인데미우르고스에상응한다고보고있다. Vgl. Sokel: Zwischen Gnosis und Jehovah. Zur Religions-Problematik Franz Kafkas. In: Franz-Kafka-Symposium 1983, S ) 카프카에게있어아버지는 만물의척도 Maß aller Dinge 이고 사고가아니라지위로인해정당함을주장하는폭군 과같은존재였고아버지가말한것은 하늘의계명 Himmelsgebot 에해당하는것이었다. 25) Vgl. Hermann Schweppenhäuser: Benjamin über Kafka, S ) Hans H. Hiebel: Ebd., S. 102: durch Macht oder durch phylogenetische bzw. ontogenetische Notwendigkeiten erzeugte Schuld.

9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75 우리는인식의나무의열매를먹었기때문에유죄일뿐아니라, 아직생명나무의열매를먹지않았기때문에도유죄이다. 잘못에상관없이우리가처해있는상황이유죄다. 27) 카프카에게있어범죄타락의신화는결국지상적영역과신적세계의분리라는확신으로귀결된다. 성서의신화가인간의도덕적, 종교적죄책을다루는반면, 카프카의해석에서는낙원과그안에있는생명나무의초월성, 접근불가능성이강조된다. 28) 한편인간은인식의나무열매를먹은대가로인식의능력을얻었지만, 인간이얻은인식의능력은지상적영역에매여있으며제한적인것으로평가절하된다. 따라서카프카에게서는인식에의의지는거짓이라는개념과동일시되고, 인식에의충동은자신의죄성 Sündhaftigkeit 내지는죄책 Schuld으로귀결될수밖에없다고본다. 29) 조켈 Walter H. Sokel 은카프카가바로이점에서영지주의자들과는근본적인차이가있다고지적한다. 30) 인간의낙원추방은시간이지배하는지상의삶으로의추방인데, 그런데지상의삶은견디기어려운감옥과같은것이며죽음을원하지만일반적인의미의죽음도진정한구원이나해방을약속해주지못한다. 31) 요약한다면, 성서에서의인류의타락신화는인간의도덕적, 종교적책임을다루고인간의소외된상황을원인제시의방식으로설명하는반면, 카프카는인간의부정적상황을강조하면서이신화를인간의역설적근본상황에대한비유로파악한다. 32) 아울러카프카에서있어인류의타락은일회적사건 27) KKAN Ⅱ 13: Wir sind nicht nur deshalb sündig, weil wir vom Baum der Erkenntnis gegessen haben, sondern auch deshalb, weil wir vom Baum des Lebens nicht gegessen haben. Sündig ist der Zustand, in dem wir uns befinden, unabhängig von Schuld. 28) Vgl. KKAN 131: 우리는왜인류의타락으로인해한탄하는가? 우리가낙원에서추방된것은그것때문이아니라, 생명나무때문이며, 우리로생명나무의열매를먹지못하기위해서이다. Warum klagen wir wegen des Sündenfalls? Nicht seinetwegen sind wir aus dem Paradiese vertrieben worden, sondern wegen des Baumes des Lebens, damit wir nicht von ihm essen. 29) Vgl. KKAN 130 und 132f. 30) Vgl. Vgl. Walter H. Sokel: Zwischen Gnosis und Jehovah, S ) Vgl. KKAN Ⅱ 116:

10 76 권혁준 이아니라영원히반복되는고통의경험이다. 33) 즉카프카는낙원에서의추방을지상적현존재내에서끊임없이지속되고영원히반복되는사건으로결론짓는다. 따라서인류의타락신화에내재된서사적구조는카프카에게있어인간의경미한또는불가피한실책과중벌이라는기본모델로된다. 인류의타락이라는주제는구체적으로카프카의작품에서여러이미지의형태, 사건의전개내지는거대한비유의형태로서사적구조를띠게되며주요작품의근간이되고있다. 범죄타락신화수용은또한카프카의개방적글쓰기와도연관이있어보인다. 카프카의작품세계는기표와기의사이의상징적관계가파괴된것으로보이며, 작품에서서술되는사건들이서술된현실로보아야할것인지아니면비유로보아야할것인가하는문제가늘쟁점이되고있다. 34) 카프카에게있어서술은노이만이 미끄러지는역설 gleitendes Paradox 35) 이라고표현했듯이의미의확정성을거부하는형태로나타난다. 이러한카프카의개방적글쓰기는바로진실과인식간의간극과관련이있어보인다. 카프카에의하면문학은진리에의탐험을의미하지만, 진리를계시하는매체가될수는없다 : 우리의예술은진리에의해눈이부셔진상태에불과한데, 뒤로물러나며찡그린얼굴에비추는빛만이진정한것이다. 36) 이는예술이진리자체를서술할수없으며다만찌그러진얼굴로눈을부시게하는진리의빛을증언함 32) Vgl. Sabina Kienlechner: Negativität der Erkenntnis im Werk Franz Kafkas, S ) KKAN Ⅱ 127: 낙원에서의추방은그주요부분에있어영원하다. 말하자면낙원에서의추방은결정적이고, 세상에서의삶은불가피하다. 그러나그럼에도불구하고과정의영원성이우리가낙원에머무를수도있다는것뿐아니라실제로지속적으로그곳에있게만들수있다. 34) 개념적 -일의적귀속이불가능한카프카의비유세계가현대의소외과정을재현한것이라고보는엠리히의견해, 꿈과같은내면세계 의서술 ( 조켈 ) 이며주인공의내면세계외에다른현실은없다고보는 ( 헤넬 ) 견해에서부터형이상학적동경과절망을표현한비유의형식 ( 폴리처 ) 으로보는것, 카프카의세계는일차적인의미도, 비유적인의미도없다고보는견해에까지다양하다. 35) Gerhard Neumann: Umkehrung und Ablenkung. In: DVjS 42(1968), S ) KKAN II 127: Unsere Kunst ist ein von der Wahrheit Geblendet-Sein: Das Licht auf dem zurückweichenden Fratzengesicht ist wahr, sonst nichts.

11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77 으로써진리를암시할수있음을의미한다. 37) 다른한편으로카프카는우리에게주어진유일한일상적인언어를동원하여 암시적으로 andeutungsweise 진리를서술할수있다고본다. 38) 따라서카프카의텍스트에는일상적세계와실존적, 종교적차원이서로착종되어나타나며, 카프카의작품에나타나는비유적이미지들의복잡성과농도는여기에기인한다고볼수있다. 39) Ⅲ. 작품선고의분석 1. 돌파구 카프카가 1912 년 9 월 22 일 40) 밤 10 시에다음날새벽 6 시까지단숨에쓴 37) 이것은범죄타락으로획득한인식이제한적인것이며, 우리에게주어진 소유와그관계 만을다루는언어는 정신적세계 geistige Welt 를서술하는데적합하지않다고보기때문이다. 따라서이미어느투쟁의기술 Beschreibung eines Kampfes 에서현실을인지하는것이얼마나취약한것이며사물을명명하는것이우연이라는언어에대한회의가화자를통해표출되고있다. 38) KKAN Ⅱ 126: Die Sprache kann nur für alles außerhalb der sinnlichen Welt nur andeutungswesie, aber niemals nur annähernd vergleichsweise gebraucht werden, da sie entsprechend der sinnlichen Welt nur vom Besitz und seinen Beziehungen handelt. ( 언어는감각적세게외부에있는모든것에대해서는다만암시적으로, 하지만결코비교를하는유사한방식으로는사용될수없는데, 이는언어가감각적인세계에상응하여소유와그것의관계만을다루기때문이다.) 39) Theodor W. Adorno: Aufzeichnungen zu Kafka, S. 249f.: Jeder Satz spricht: deute mich und keiner will es dulden. ( 모든문장이나를해석해보라고말하면서해석을허용하지않는다.) 40) 유대적전통과관련해이작품을보려는해석자들은 Jom Kippur라고불리는유대인의속죄일 (9월 21일 ) 바로다음날에이작품이쓰인것에주목한다. 유대인들에게일년중에서이날은하늘에서법정이열려각개인이자신의죄에대해책임을져야하는날이다. 유대인들은특히하늘의법정에서인간실존의죄책을깊이인정하였다. 카프카는이어 2년후에는속죄일전 30일에걸쳐있는회개일기간에소송을집필한다. Vgl. Grözinger: Kafka und die Kabbala, S. 199.

12 78 권혁준 작품선고는카프카자신에의해서도 제대로된출산 eine regelrechte Geburt 41) 이라는평가를받았을뿐아니라 1912년 12월 4일첫독회에참석했던평론가파울비글러 Paul Wiegler로부터 돌파구 Der Durchbruch 에해당하는호평을받았다. 42) 한편이작품이탄생하던해는작가의생애에있어서도하나의전환점을의미하는시기였다. 1911년말에카프카는아버지가마련해준석면공장에대한공동책임을사촌과더불어맡게되면서이를새로운부담으로여긴다. 게다가카프카는 1912년펠리체바우어 Felice Bauer를사귀면서곧서신교환을하고결혼을통한시민적인삶으로의진입을진지하게고민하기시작한다. 이로써카프카에게는시민적사회질서를이탈하여자신의창작활동을위한공간을찾는독신자의삶보다는아버지의족적을좇아아버지가원하는아들의모습에부응하는존재로부상할가능성이있었다. 이런시점에서나온작품에서카프카와는대조적으로시민사회에진입하는데에성공한한주인공이작가의아버지와는다른특이한아버지의존재에의해익사형을선고받는줄거리를띠는것은시민세계로의진입을망설인카프카의잠재된소망이표출된것으로볼수있다. 하지만많은해석자들은이작품에서카프카의개인적갈등의형상화를넘어서프로이트적인의미에서외디푸스적갈등, 20세기초의시민사회의자의식의위기, 서구사회에서의유대인의지위의문제등이드러나있음을지적한다. 본고와관련해서는선고는카프카에게있어인류의타락신화를서사적인전개, 구체적으로 부자 ( 父子 ) 갈등 의형태로형상화한첫작품으로여겨진다. 카프카에게있어창작의기쁨과예술적창조의성공을가져다준이작품은바로이러한주제가구체화되어내적인역동성을갖게되었다는점에서이전에쓰인작품들과는확연히구분된다. 즉카프카의첫작품으로알려진어느투쟁의기술 Beschreibung eines Kampfes 은 1인칭화자가정체불명의상대와대결하는투쟁을기록하지만이야기를전개해나가는동기가결여되어있고단지외부세 41) KKAT 491. 카프카는단숨에이야기를써내려가면서육체와영혼의완전한열림을맛보았다고고백한다. 42) Vgl. Jürgen Born (Hrsg.): Kritik und Rezeption zu seinen Lebenszeiten , S. 114.

13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79 계에대한회의로나타나는화자의일반적인불안감을표출하는데그치고있다. 관찰 Betrachtung (1912) 이라는모음집으로출판된서정적색조의느슨한소품들에서도 미끄러지는역설 을잘보여주는나무들 Die Bäume 과같은단편에서는하나의추상적이념 ( 유대인의실존내지인간의실존 ) 을이미지를통해표현하는데는성공하지만, 여전히문제의설정이나이야기의전개면에서구체성이결여되어있다. 또는선고의모델로여겨지는단편도시의세계 Die städtische Welt (KKAT ) 에서는아버지와아들의대화가등장하지만아직은부자관계가제대로드러나지않고갈등을전개시키는내적인역동성이결여되어있다. 이러한작품들은카프카가아직독창적인글쓰기방식을발견하지못하고모색하는과정에있었음을보여준다. 그런데선고와더불어카프카의글쓰기방식은구체성과구상성을획득하는데이는이작품에서다루어지는주제와상관이있다. 이작품에서부자갈등은아버지와아들의대결에서아버지가갑자기권력을얻고아들에게익사형의선고를내리면서아들의패배로끝나는극적인형태로전개된다. 주인공게오르크벤데만 Georg Bendemann의경험적주변세계와개인적상황을서술하는이야기의도입부는문학적사실주의의규범을따르는듯이시작한다. 절정을이룬봄어느일요일오전이었다. 젊은상인게오르크벤데만은강물을따라길게늘어선, 단순하게지어놓아거의높이와빛깔에의해서만구별이되는야트막한집들가운데한채의이층에있는자기방에앉아있었다. 그는외국에나가있는어린시절의친한친구에게보내는편지를막끝내고나서장난하듯천천히봉하고는팔꿈치를책상에괸채로, 창너머로강물이며다리그리고연한녹색을띤강건너편언덕을바라보았다. 43) 43) KKAL 43: Es war an einem Sonntagvormittag im schönsten Frühjahr. Georg Bendemann, ein junger Kaufmann, saß in seinem privaten Zimmer im ersten Stock eines der niedrigen, leicht gebauten Häuser, die entlang des Flusses in einer langen Reihe, fast nur in der Höhe und Färbung unterschieden, sich hinzogen. Er hatte gerade einen Brief an einen sich im Ausland befindlichen Jugendfreund beendet, verschloss ihn in spielerischer Langsamkeit und sah dann, den Ellbogen auf den Tisch gesetzt, aus dem Fenster auf den Fluß, die Brücke und die Anhöhen am anderen Ufer mit ihrem schwachen Grün. 카프카의텍스트는비평판 Kritische Ausgabe 에따라인용한것이며,

14 80 권혁준 따라서독자들은이이야기가사실주의적인방식으로계속될것을기대하지만, 중반부를넘어서면서사실주의적서술은생생하고표현주의에가까운이미지들에대체되며더이상현실에서찾아보기서술로넘어간다. 이러한전환은편지를들고아버지의방을방문한게오르크가아버지를침대에누이면서이불로 덮으려는 zudecken (KKAL 55) 장면에서부터일어난다. 사실주의적서술로시작된텍스트는표현주의적악몽으로변한다. 선고는줄거리상으로자연스러운이해의흐름을거부하고있는듯이보인다. 이것은작가의자의적인서술이나논리의모순이라기보다는현실을재현하는리얼리즘적인서술의한계를뛰어넘는서술방식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이야기전개방식의변화와더불어아버지와아들간에는세력판도의급격한변화가일어나며, 양자간의언쟁과정에서아버지는절대적인권력, 신적권위를가진재판관의지위를점유하고결국아들에게익사형을선고한다. 너는본디순진무구한아이였지, 그러나근본을보면너는악마같은인간이었어! 그러니명심하거라! 내가너를지금익사형에처하노라. 44) 아들은이러한아버지의판결을받아들이고아버지와의화해라도하듯이강물로뛰어드는것으로이야기는끝난다. 주목할만한것은, 아들이수용하는아버지의판결이모든개연성을넘어서는것으로신적인권위를부여받고있다는것이다. 아버지의비난과이에따른판결의권리는어디에서오는것이며, 동시에이러한판결을받아들여강물로뛰어드는아들의죽음에의충동은어디에서비롯된것인가, 하는의문이남게된다. 따라서카프카의작품중에서가장많이해석되는이단편은 부자갈등 이라는사회적인문제에서출발했지만, 서술방식의변화그리고이에상응하는이야기의전개를감안하면이러한갈등에는종교적, 신화적요소또한강하게내포되어있다. 작품선고는 Drucke zu Lebzeiten (=KKAL) S 에수록되어있음. 44) Ein unschuldiges Kind warst du eigentlich, aber noch eigentlicher warst du ein teuflischer Mensch! - Und darum wisse: Ich verurteile dich jetzt zum Todes des Ertrinkens. (KKAL 60)

15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시민적주체의자기해방시도 이작품은앞에서간단히언급했듯이전기적으로는부자갈등내지시민적삶과예술가의삶간의갈등, 정신분석학적으로는외디푸스적처벌의형상화, 사회적으로는시민적자의식의위기내지는권력행사의언어적메커니즘등여러해석이가능하며, 이러한해석들은반역과처벌 ( 자기처벌을포함한 ) 이라는구도를기반으로하는것이어서반드시상호배타적인것이라고할수없다. 그러나이작품에서문제가되는것은시민적주체의해방시도와이에대한아버지의정죄로응축될수있으며, 작품에서의이러한측면은또한인류의타락신화와의유사성을암시해준다. 우선부자갈등을촉발시킨친구에게보내는편지는어떤의미를갖고있는가? 이를이해하려면주인공게오르크와친구간의관계에주목해야할것이다. 게오르크의친구는게오르크와어린시절을같이보냈는데, 지금은게오르크와는정반대의상황에있다. 게오르크는고향에남아아버지가물려준사업으로성공을거두었고이제결혼을통해자신의입지를굳히고있다. 반면고향에서별진전을거두지못한것에불만을품었던친구는도피하듯이러시아로이주했으나사업상성공을거두지못했을뿐아니라계속독신자의상태로그리고고독한상황에머물러있다. 아울러그는이제페테스부르크에있는동향인들과제대로교류하지못하고있고 현지인가족들과도거의사회적소통을하지못하고 45) 있다. 아울러러시아에사는친구의이미지는게오르크의유년시절내지청소년시절과연결되어있다. 46) 먼저카프카의전기적인상황을감안하면작가의두실존방식, 즉시민적자아와예술적자아가대립되어있다고할수있는데, 아버지의선고에희생되는자아는바로시민적자아, 다시말해성적인면과사업적인면에서해방을추구하는자아라고할수있다. 47) 이경우에는작가카프카는시민적자 45) KKAL 44: fast keinen gesellschaftlichen Verkehr mit einheimischen Familien. 46) 친구는게오르크의 청소년기의친구 Jugendfreund (KKAL 43) 로불리우고게오르크는수염이가득한그의얼굴에서이지만 어린시절의친구의모습 seit den Kinderjahren wohlbekanntes Gesicht (KKAL 44) 을알아차린다.

16 82 권혁준 아에대해선고를내리는아버지의이미지를그려보는소망의상상을한것이라고볼수있을것이다. 정신분석학적해석에서는게오르크의행보, 즉직업상의성공과결혼은아버지를살해하고자욕망으로해석된다. 이경우친구의존재가문제가될수있는데, 조켈 Walter H. Sokel은사회적성공으로내밀린순수한자아인친구의존재가초자아에해당하는아버지와결합해직업적, 성적인해방을추구하는자아, 즉게오르크를처벌한것이라고본다. 48) 아버지가아들에대해정죄의판결을내리면서내세우는논거, 너는원래순진한아이였는데, 더본질적으로는악마적인인간이었다 49) 고하는논거도이를말해주는듯하다. 이경우익사형을선고받는것은바로 악마적인간 der teuflische Mensch 로서의게오르크이다. 그레이 Richard T. Gray는게오르크와친구의관계를시민사회의요구에대응하는두생활방식, 다시말해 시민적교통의제도로부터도피 Flucht vor den Institutionen bürgerlichen Verkehrs 하는방식과 시민적삶의권력구조에적응하는방식 을각각보여주는것으로보고있다. 50) 게오르크가선택한후자의방식은자기아버지세대의신앙을저버리고세속화된해방적유대인 이취한방식으로해석될수도있으며, 51) 이는 1차세계대전발발이전에서구시민사회의지식인계층이맞은정체성의위기와도연결되어있다. 이러한해석에서공통적인것은, 게오르크가추구하고있는것, 즉사업상의성공과약혼그리고성인이되는것이바로시민적주체의해방을보여주는표시라는것이다. 하지만러시아의친구를순수한자아로그리고친구가선택한생활방식이도피의성격이었다고일방적으로규정하는것은무리가있어보인다. 왜냐하면러시아로이주한 47) 작품을쓸당시카프카는펠리체바우어 Felice Bauer를만나결혼을통한시민적삶에진입하는생각을하면서도이로인해작가로서의삶이침해받을것을우려했다. Vgl. Binder: Der Schaffensprozeß, S ) Vgl. Walter H. Sokel: Tragik und Ironie, S. 48. 주인공의자아분열과관련한해석으로는곽정연 : 프란츠카프카의선고에나타난자아분열 ( 카프카연구 13집 2005년 ) 참조. 49) 본고각주 41 참조. 50) Richard T. Gray: Das Urteil. Unheimliches Erzählen und die Unheimlichkeit des bürgerlichen Subjekts, S ) Vgl. Ingo Seidler: Das Urteil: Freud natürlich?, S. 188.

17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83 친구역시사업상의성공을추구하지만이러한추구가성공하지못했다는점에서만게오르크와차이를보이기때문이다. 이보다는시민사회의요구에부응하여성적인면에서그리고사업적인면에서주인공의자기해방의시도가필연적으로수반하는갈등에작품의초점이맞춰져있다. 작품에서게오르크가이친구에대해갖는관계는양가적이다. 그가친구와편지를주고받지만, 정말마음에담긴소식은전하지않는다. 게오르크는그동안친구에게보낸편지들에서사업상의성공이나약혼의사실을말해주는않았는데, 자신의이러한행동을어려운형편에있는친구와의관계가더욱소원해지는것을원치않기때문에취한배려로해석한다. 친구가고향의상황을접하게될경우더욱소외감을느낄것이기때문이다. 이것은게오르크가친구에게귀향을권고하지못하는이유이기도하다. 게오르크가볼때, 친구가부재한지난 3년사이에고향에서는많은변화가있었는데, 어머니의죽음과아버지의은퇴, 사업상의성공이그것이다. 그리고한달전에는유복한가정의처녀프리다브란덴펠트와약혼한상태이다. 약혼녀는게오르크에게그의약혼을감당하지못하는친구가있다면약혼을하지말았어야할것이라고말한다. 이에대해게오르크는 그것은우리두사람의책임 이라면서, 친구에게자신의약혼을알리며결혼식에참석할것을청하는편지를보냄으로써친구와의관계를정리하고자시도한다. 따라서게오르크가친구에게보내고자했으며아버지와의갈등을촉발시킨편지는친구와그의존재방식에대한최종적인결별을선포하는의미를갖고있다. 게오르크는 나는이러한상태에있고그녀석은이러한나를받아들여야할것 52) 이라는말로이러한결심을표출한다. 히벨 Hans H. Hiebel 은이것을게오르크가어린시절의자아에대해결별을선포하는것이라고해석한다. 53) 하지만이러한결심을내리는게오르크의내면이그리평온하지않다는것을독자들은친구에게보내는편지를마친게오르크가친구의존재에대해골똘하게생각하는것을묘사하는긴서술에서이미엿볼수있다. 52) KKAL 48: So bin ich und so hat er mich hinzunehmen. 53) Hans H. Hiebel: Franz Kafka. Form und Bedeutung, S. 40.

18 84 권혁준 게오르크가시도하는것은바로시민적주체의자기해방의시도이며, 그것은사업상의성공, 결혼그리고성인이되는형태로표출되고있다. 작가카프카에게있어서도결혼은분명히 가장강렬한형태의자기해방과독립성을보장해주는것 54) 으로여겨지는시도였다. 작품선고에서는바로시민적주체의자기해방의시도가문제되고있다. 그리고게오르크의이러한시도는첫인간 ( 아담 ) 이 순진무구하고순종적인아이 에머물지않고금지된인식의나무의열매를취하면서자율성을획득하고자시도한것에비견되는행동이다. 하지만첫인간의아담의자율성의획득시도가신의분노와처벌을초래하였듯이시민적주체의자기해방시도역시지상에서의아버지라는존재와취약한자신의정체성으로인해실패로귀결된다. 3. 처벌자로서의아버지? 시민적자아의취약한자기정체성? 게오르크의자기해방적시도는어떻게실패로끝나는가? 우선은친구의처지에동조하면서사업상의성공과약혼을통해실상은자신의족적 ( 足跡 ) 을따르고자신의존재에가장근접하는아들에게익사형을선고하는특이한아버지의존재에의해서다. 게오르크는친구에게보낼편지를들고서몇달동안방문하지않았던아버지의방을찾으면서새삼아버지의방이어둡다는것, 아버지가마치아들의방문을기다리고있었다는인상을받는다. 그리고게오르크에게아버지는새삼 거인 ein Riese 55) 으로다가오는데, 그것은사업장에서의아버지와는다른모습이다. 거인 으로서의아버지의모습은어린시절게오르크의눈에비치었던아버지의존재이다. 게오르크는친구에게어려운결정이기는하지만자신의약혼을알리는편지를썼다는사실을알리면서아버지의후견을벗어나고자시도한다. 그러나아버지는친구에게보내는편지는사업상의영역에서아버지를밀어낸게오르크가결혼 54) KKAN Ⅱ 209: die Bürgerschaft für die schärfste Selbstbefreiung und Unabhängigkeit 55) KKAL 50: mein Vater ist noch immer ein Riese, dachte sich Georg.

19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85 사실을아버지에게당당하게선포하려는구실에불과한것이라고비난한다. 아울러게오르크가아버지를안고서침대에눕히고자한것을아들이자신을파묻고자신의지위를차지하려는소망을보여주는것이라고공격한다. 게오르크의눈에이러한아버지는다시 공포의형상 Schreckbild 으로나타나는데, 이것은실제의아버지모습과는구분되는 상징적인아버지 der symbolische Vater, 즉어린시절에경험한아버지의존재이자초자아로내면화된아버지를연상케한다. 이와더불어러시아에서실종상태에있는친구의모습이오버랩되어나타난다. 아버지는구체적으로게오르크의약혼동기가유일하게성적인욕망에기초한것이며, 구체적으로아들이 어머니의영전을더럽혔고, 친구를배반했으며, 아버지를침대로내밀쳤다 56) 는이해하기어려운비난을가한다. 이에대해게오르크는아버지에대해 희극배우 Komödiant 라는평가를내리려하지만, 다른한편으로아버지의판결에흔들리는모습을보인다. 게오르크자신이결국아버지가내린선고를받아들이며자살의형태로스스로이를집행하기때문이다. 아들의해방시도와정체성확립은결국아들의행보를다르게정의하며정죄하는아버지의존재로인해실패하는데, 문제는아버지의비난이과연얼마나타당한것인가, 하는점이다. 주목할만한사실은, 아버지조차게오르크의행적을성숙의과정에비유하고있다는점이다 : 너는성숙해지기까지얼마나오래머뭇거렸느냐? 57) 물론게오르크의성숙은어머니의죽음, 러시아에서의친구의몰락그리고아버지의지위약화와연결되어있다. 하지만아버지가보기에도게오르크의죄는아들의성숙과정, 자기해방의과정에서필연적인것으로나타난다. 이러한점에서노이만 Gerhard Neumann이이작품에서아들을 이중적구속 Doppelbindung 의희생자로파악한것은타당한시각이다. 58) 노이만은계몽주의사상에서자유에의교육에이러한이중적요구가숨어있다고보는데, 게오르크의경우아버지의족적을따라살아야한다는요구에부응하고자하는시도가그를 56) KKAL 57: hast du unserer Mutter Andenken geschändet, den Freund verraten und deinen Vater ins Bett gesteckt, [ ] 57) KKAL 60: Wie lange hast du gezögert, ehe du reif geworden bist! 58) Vgl. Gerhard Neumann: Franz Kafka. Das Urteil, S Auch vgl. Abraham: Der verhörte Held, S. 59.

20 86 권혁준 아버지에대한종속에서벗어나는자율적존재로만들지만결국은아버지의권력과권위를부정하는결과를가져오면서정죄받는근거가된다. 아들의자기해방시도를정죄하며아들에게죽음을선고하는아버지의존재는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해석에서보았던부정적인신의이미지에해당한다. 카프카의인류의타락신화해석에서인간에대한신의계명이정당성을결여하고있듯이작품에서의아버지의선고는신적인권위로포장되어있으나정당성을결여한것으로나타난다. 즉아버지는역설적인판결의형태로아들이성숙해지는과정에서필연적으로성취한것을정죄하고있는것이다. 카프카의작품중에서는선고에서아버지의존재는처음으로아들에대해신적권위를가진심판자로등장하는데, 이아버지의존재는카프카의텍스트에나오는모든재판관이가진권력의원형을보여주는데, 변신에이어실종자, 소송그리고성에이르면사회내각공동체에서의권위의대표자들, 익명의법정그리고막강한관료기구의형태로그모습을드러낸다. 선고는결국한시민적주체의자기해방의시도와이러한시도의실패를형상화한작품이다. 하지만신적권위로아들에게받아들여진아버지의판결은희생자에게가해진가혹한언어조작에불과한것이며, 아버지와아들간의권력투쟁은처음에는어떤식으로끝날지알수없는, 즉결말이열려있는투쟁이었다고보는아브라함 Ulf Abraham의시각에는동의하기어렵다. 59) 게오르크가왜아버지의비난과정죄를받아들이고아버지가내리는유죄판결을스스로집행하는가에대해명쾌한해석을내리기는쉽지않다. 많은해석자들이게오르크의도덕적, 정신적, 사회적죄책에대해언급한다. 폴리처는게오르크가다른사람들은전혀배려하지않는이기심에잡혀있는인간이라고보며, 60) 조켈은게오르크가여자를아버지와친구에대한권력투쟁의수단으로파악할뿐아니라아버지의권위를부정하고무의식적으로아버지에대해항거한것이그의실책이라고파악한다. 61) 실제로작품에서게오르크는자신의약 59) Vgl. Ulf Abraham: Der verhörte Held, S ) Vgl. Heinz Politzer: Franz Kafka. Der Künstler, S ) Vgl. Walter H. Sokel: Tragik und Ironie, S. 49.

21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87 혼이친구와의우정을저버리고아버지에대한복종을훼손하는것임을인정하며, 그럼에도불구하고유복한집안의약혼녀와의결합은사회적지위나경제적상승과연결되어있음을암시한다. 따라서게오르크의약혼을이방인의관습에따르면서부모의명예나유대인으로서의정통성을훼손하는반유대교적행위로파악하고그의죽음을속죄의차원에서이루어진것으로유대적전통에서해석 62) 하는것도크게무리가있어보이지는않는다. 그러나그것만으로아버지의선고그리고이러한선고를스스로집행하는게오르크의행동을설명하기는어려울것이다. 오히려독자들은아버지와의대결과정그리고아버지의선고를수용하는아들의태도에서시민적해방의길을걷는아들이실상은확고한정체성을확립하지못한상태에있음을엿볼수있다. 게오르크는자기해방을시도하지만성숙의길을일관되게가지못하고도처에서여전히불안한주체로서나타나며자기해방의길을걸으면서도내면에잠재하고있는정죄의식을떨치지못하는모습을보인다. 그리고아버지의선고에따르면게오르크에게가해지는정죄그리고그것의근거가되는율법은보다본래적인차원에귀속되는것이다. 이것은낙원추방이후인간의실존적인모순에해당하는것이며, 게오르크의잠재의식에잠재되어있는죄의식이아버지와의대결과정에서현실로나타난것이라고보아야할것이다. 4. 죽음의의미 이야기의초반부에만해도게오르크는타향으로가서인생을탕진한탕아와같은친구와는대조적으로고향에남아사업상의성공을거두고결혼을앞둔확고한시민적주체로등장한다. 하지만이야기가전개되면서이러한인상은점차로바뀌게된다. 그는아버지와의대결과정에서일어나는잠재된죄의식을견디지못하며아버지의역설적인선고에저항하지못하고굴복한다. 결국그는아버지의정죄와판결을수용하는 악마적인간 으로서자신을 62) 조정래, 같은곳, 81쪽이하참조.

22 88 권혁준 인정한다. 이것은사업상의성공과결혼을통해시민사회에진입하려는그의정체성확립시도가얼마나취약한것인가를보여준다. 이것은이야기의마지막장면들에서여실히드러난다. 선고를내린아버지는정작침대에다시쓰러지는허약한존재로돌아가지만, 게오르크는바람에날리는낙엽처럼아버지가가한정죄와선고에내몰린다. 그리고저항할수없는무엇에쫓기듯이차도를넘어물가로내달리는데, 이는그의불안정한자아정체성이붕괴되었음을의미한다. 게오르크는문을박차고나가물을향해내몰리면서 굶주린자가먹을것을움켜잡듯이 63) 다리의난간을붙잡고는강물로뛰어든다. 그런데이장면은외적인성공에파묻혔을지모르지만이미게오르크의내면에죽음에의충동이잠재되어있음을보여준다. 게오르크는이러한충동에자신을내맡겨서아버지가내린선고를스스로집행함으로써자신그리고부모와의화해에이를수있다. 게오르크에게잠재되어있는이러한죽음에의충동은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해석에의하면인간이이지상에서의삶을감당할수없음을인식하면서갖게되는첫표시이기도하다. 64) 따라서게오르크의강물투신을단순히유전 ( 流轉 ) 하는생명의강에통합되는것내지재생의의미를가진것이라고일반적으로유추하여해석하는것은상당히무리가있어보인다. 카프카는브로트와의대화에서이이야기의마지막장면에대해 자네는마지막문장이무엇을의미하는지아는가? 나는강력한사정 ( 射精 ) 을생각했다 고말한것으로전해지는데, 65) 이러한발언은개체의죽음이갖는의미를말해주는것이라기보다는주인공의죽음이라는결말에카프카가만족했음을보여준것으로읽혀져야할것이다. 마지막문장은오히려해방을시도하던시민적주체가활발한생명의교류에서배제되는상황을담담한언어로묘사하고있다. 이순간다리위에는마침끝이없는교통이흐르고있었다. 66) 63) KKAL 61: wie ein Hungeriger die Nahrung 64) Vgl. KKAN II ) Erich Heller und Joachim Beug (Hrsg.): Franz Kafka. Der Dichter über seine Werk, S. 20에서재인용.

23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89 여기서흔히차량의흐름내지교통으로해석되는 Verkehr 라는단어는본문텍스트에서그것이함의하는뜻이그리간단하지가않다. 이작품에서그것은러시아에있는친구에게는결여된것이지만게오르크가달성하고자했던사회적인교류, 의사소통, 사업상의활동그리고성적인교류등시민적인삶의여러차원을통합하며작품을관류하는의미심장한단어다. 67) 게오르크의익사는바로이러한시민사회의흐름에진입을시도하던시민적주체가오히려이러한활동적인삶의흐름에서배제되는운명을맞았음을보여준다. 그리고시민사회에서의일상적삶의지속적인흐름은시민적주체의죽음을가볍게덮어버리면서계속유지되고있다. 이러한점에서이텍스트는시대비판적인측면도담고있는데, 유럽의시민사회가성숙한단계에접어든 20세기초에자라나는세대에게가해지는사회적요구, 즉시민사회에진입하는해방의몸짓이무의미내지불가능함을시사하고있기때문이다. 68) Ⅳ. 나오는말 본고에서는카프카가인류의타락신화를어떻게수용하고있는지그리고이신화가카프카의주요작품에서어떻게형상화되었는지를구체적으로작품선고를통해간략하게살펴보았다. 카프카는인류의타락신화에나타난기본상황을우선은부자갈등내지가정에차원에서형상화하고있는데, 변신은 66) KKAL 61: In diesem Augenblick ging über die Brücke ein geradezu unendlicher Verkehr. 이마지막문장은전체적인문맥에서지닌함의를배려하지않고번역 / 해석되기쉬운문장이다. 67) Vgl. Richard T. Gray: Ebd., S ) 그러나동시대표현주의적드라마, 예를들면조르게 Rheinhard Johannes Sorge의구걸자 Der Bettler (1912) 와하젠클레버 Walter Hasenclever의아들 Der Sohn (1914) 등에서는 부자갈등 이외디푸스콤플렉스의형태로표현되지만, 카프카는부자갈등을취급하면서아버지를살해하려는욕망보다는아버지의세계에서의희생자에초점을맞추고있다.

24 90 권혁준 이러한신화의구조에상응하는형태로가정이라는단위가사회에서의모든종속관계와위계질서및징벌의권력을이미내포하고있음을보여준다. 카프카는흉측한갑충으로의주인공의변신이라는문학적착상을통해인류의타락신화에내재된소외의주제를자본주의가지배하는현대의가족을소재로형상화하고있다. 우선양친의사업실패 ( 과실 ) 로노동의세계에뛰어든그레고르의직업생활은가족내종속과착취관계를보여준다는점에서맑스적인의미에서소외된노동에속하는데, 이러한소외의구조는인류의타락신화라는차원에서조명될때더욱분명해진다. 즉그레고어의운명은착취관계가지배하는노동의세계에서의인간의저주받은상황을대변한다. 이는범죄와타락의결과로노동을강요받은인류의보편적인운명이자본주의사회에서도계속되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카프카의첫소설실종자에서는인류의타락신화가가정의영역을벗어나고도로현대적이고자본주의적인세계아메리카를무대로서사적으로전개된다. 이소설은 소속 과 추방 의구조가일련의사건을통해반복되며, 심판을내리는아버지의기능은소속된기구의권위를대표하는여러인물에의해대체된다. 따라서이소설은성서의신화를사건의반복이라는구조상의특성을통해형상화하고있다. 69) 이소설에서순진한주인공에게가해지는죄책은사회에지배적인규범과의충돌로인한것이며, 이소설은사회에서의법과권력이상호착종된모습을보여준다는점에서사회비판도담고있다. 후기의두소설, 즉소송과성은시간적전개의형태로범죄타락을다루지않고 추방된존재 로서의인간의실존에초점을맞추고있어실종자에비해사회비판적인측면이약화되어있고대신인간실존의종교적차원이전면에부각되어있다. 소송에서의법정 70) 이나성에서의관료세계는현실세계의 69) 이러한맥락에서보면마지막장 오클라하마극장 은이러한맥락에서보면오클라하마극장은구원 ( 브로트 ) 이나자기실현의가능성 ( 엠리히 ) 을의미하기보다는아메리카에서의칼의추락의종착역이라고할수있으며, 기독교적인구원의유토피아에대한풍자를담은종교적이미지들은구약적인징벌의사상을암시해준다. 70) 소송에서는일상세계와다른현실 ( 재판의세계 ) 이상호침투하여주인공과그에대립하는세계로분산되어있는데, 무한한위계질서와알레고리적이미지 ( 사냥의여신 ) 를

25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91 모사라기보다는넓은의미에서의알레고리로읽혀야한다. 소송에서는특히추방과처벌이라는주제가인간존재의재판 ( 심판 ) 의불가피성과구속의부재로확대되어나타난다. 주인공요제프 K는어떤구체적범죄나사회적규약의위반이아니라자기실존의불안을희미하게인식하는것을계기로법정에의해체포되어추적을받게되며소설의결말은죽음을통해서도분명한인식이나구원에이르지못함을보여준다. 인류의타락신화는카프카의마지막소설성에서도중요한틀을형성하고있다. 성 ( 城 ) 은 종교적표상 religiöses Sinnbild 에서 의미가없는부호 sinnloses Zeichen 에이르기까지다양하게해석되고성주의이름 ( Westwest ) 을근거로여러억측이제기되었는데, 카프카가구약의지식에정통했다는점을감안하면유대인의성소와지성소에서의신의거처를표시해주는지성소의영역을가리킨다. 왜냐하면성소와지성소로들어가는입구는모두동쪽으로향하고있어성소에그리고성소를거쳐지성소에입장하려면서쪽으로두번의입구를통과해야하기때문이다. 따라서도달이불가능한영역에대한알레고리로서의성은따라서브로트와같이작품소송으로표출된심판에대비되는 은총 Gnade 의영역이라고단정할수는없지만, 낙원추방이후접근이불가능한신적인영역으로해석하는것이타당하다고본다. 주인공 K는그가사칭하는직업 ( 토지측량사 ) 에서보듯이메시야적인야심에잡혀현세에주어진의무를등한시하는종교적인물로등장하며, 신적인영역에의침투시도는결국인간의한계를넘어서는시도로드러난다. 71) 이소설은결국카프카가인류의타락이후지상의영역과신적인영역의깊은단절이라는상황을보여준것으로성서의신화가카프카의세계관에미친영향을입증해준다. 성서에서의인류의타락신화나카프카의작품에있어중요한주제의하나는바로죄의문제일것이다. 그런데카프카에게죄는도덕적실책이나신적이며정당한계명의위반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 72) 사회적문제내지인간 지녔으며주인공에게초월적법을근거로활동하는재판의세계는유대적인의미에서의신적인법정을배경으로한다. Vgl. Grözinger: Kafka und die Kabbala, S ) Vgl. KKAN Ⅱ 63: nichts [kann] ihn über die Grenzen der Erde reißen. 72) 이런의미에서아브라함이법 ( 정당함 ) 과권력의착종이라는고대적인법 / 불법의개념이근간에깔려있다고본것은정당한시각이다. Vgl. Abraham: Der verhörte Held, S. 103.

26 92 권혁준 실존의문제와연관되어있다. 인류의타락신화에대한카프카의몰두는단순히성서적신화의세계관으로의회귀가아니라우선은사회에대한문제의식과착종되어있다. 73) 사회적인차원에서보면주인공들이살고있는세계는바로자본주의에의해지배되는 20세기의현실이고, 종속의체제 로서 세계와영혼의상태 74) 가되어있으며익명의기구와체제에의해지배되는사회에서인간의소외된실존이문제가된다. 이러한의미에서카프카의사회비판은맑시즘과연결될수도있겠지만, 지상에서의이상적사회나구원을부정한다는점에서맑스보다는 덜이상주의적 이다. 하지만카프카가본딜레마는인간의제한된지상적실존에서비롯되는것이며, 이러한상태의지양은불가능한것으로나타난다. 따라서카프카에게있어낙원추방이라는신학적문제는사회적문제와착종되어나타나지만, 카프카의문제의식은물론이를넘어신적인관계에서도좌절할수밖에없는인간의실존상황을제시한다. 그리고이러한좌절은개인적인약점이라기보다는 토대와공기그리고계명 75) 의부재에서비롯하는것이며, 인간존재에대한심판의불가피성과신적영역과의단절이라는사상으로확대되어있다. 이러한진단은카프카가유다이즘의전통에깊이뿌리박고있음을확인해준다. 카프카의주인공들의경험들 ( 추방과처벌, 죄의실존, 심판의불가피성, 구속의부재, 신적인영역과의단절 ) 은유다이즘의근간이되는사상이며, 이모든것의근저에는인류타락의신화가자리하고있다. 따라서카프카와유다이즘의관계는근본적인세계관의이러한일치에있음을확인할수있다. 73) 이러한의미에서모니코바는사회에의한개인의축출과고립의강요가카프카의작품을관류하는주제로본다. Vgl. Libuse Moniková: Das soziale Modell des Autors, S ) 카프카는자본주의에대해이렇게정의내리고있다 (Janouch: Gespräche mit Kafka, S. 205f.): Der Kapitalismus ist ein System von Abhängigkeiten, die von außen nach innen, von oben nach unten gehen. Alles ist abhängig, alles ist gefesselt. Kapitalismus ist ein Zustand der Welt und der Seele. ( 자본주의는종속의체제이다. 즉외부로부터내면으로, 위로부터아래로진행되는온갖종속현상들의체제이다. 모든것은종속적이고, 모든것은사로잡혀있다. 자본주의는세계와영혼의한상태이다.) 75) KKAN Ⅱ 98: der Mangel des Bodens, der Luft und des Gebotes.

27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93 참고문헌 일차문헌 Kafka, Franz: Schriften Tagebücher Briefe. Kritische Ausgabe. Hrsg. von Jürgen Born, Gerhard Neumann, Malcom Pasley und Jost Schillemeit. Frankfurt a. M.: S. Fischer : Drucke zu Lebzeiten [zit. als KKAL]. : Nachgelasssene Schriften und Fragmente Ⅱ. [zit. als KKAN Ⅱ]. : Tagebücher. [zit. als KKAT]. : Briefe Hrsg. von Max Brod. Frankfurt a. M., 이차문헌곽정연 : 프란츠카프카의선고에나타난자아분열, In: 카프카연구 13집, 조정래 : 카프카와유대주의 - 선고를중심으로, In: 독일언어문학 20집, Abraham, Ulf: Der verhörte Held. Verhöre, Urteile und die Rede von Recht und Schuld im Werk Franz Kafkas. München Adorno, Theodor W.: Aufzeichnungen zu Kafka. In: Prismen. Kulturkritik und Gesellschaft, München 1963, S Anz, Thomas: Franz Kafka. München Arnold, Heinz L.: Franz Kafka. Text und Kritik: Sonderband. München Beicken, Peter U.: Franz Kafka. Leben und Werk. Stuttgart Benjamin, Walter: Franz Kafka. Zur zehnten Wiederkehr seines Todestages. In: Benjamin über Kafka. Texte, Briefzeugnisse, Aufzeichnungen. Hrsg. von Hermann Schweppenhäuser. Frankfurt a. M. 1981, S Binder, Hartmut: Der Schaffensprozeß. Frankfurt a. M Born, Jürgen (Hrsg.): Franz Kafka. Kritik und Rezeption zu seinen Lebzeiten Frankfurt a. M (Hrsg.): Franz Kafka. Kritik und Rezeption Frankfurt a.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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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95 Kienlechner, Sabina: Negativität der Erkenntnis im Werk Franz Kafkas. Eine Untersuchung zu seinem Denken anhand einiger später Texte. Tübingen 1981, S Kurz, Gerhard: Traum-Schrecken. Kafkas literarische Existenzanalyse. Stuttgart Moniková, Libuse: Das soziale Modell des Autors. Franz Kafka: Schuld und Integration. In: Türen zur Transzendenz. Protokoll des Internationalen Kafka-Symposions. Hofgeismar 1977, S Mosès, Stéphane: Zur Frage des Gesetzes. Gershom Scholems Kafka-Bild (1979). In: Franz Kafka und das Judentum. Hrsg. von Karl Erich Grözinger. Frankfurt am Main 1987, S Nagel, Bert: Kafka und die Weltliteratur. Zusammenhänge und Wechselwirkungen. München 1983, S Neuhaus, Volker: Bibel. Köln Neumann, Gerhard: Umkehrung und Ablenkung. Franz Kafkas Gleitendes Paradox. In: DVjS 42 (1968), S Politzer, Heinz: Franz Kafka. Der Künstler. Frankfurt a. M (11965). Rad, Gerhard von: Das erste Buch Mose. Genesis. Götingen Ries, Wiebrecht: Transzendenz als Terror. Eine religionsphilosophische Studie über Franz Kafka. Heidelberg : Kafka zur Einführung. Hamburg Robertson, Ritchie: Kafka. Judentum, Gesellschaft, Literatur. Stuttgart: Metzler 1988 (11985). Ruf, Urs: Franz Kafka: Das Dilemma der Söhne. Das Ringen um die Versöhnung eines unlösbaren Widerspruchs in den drei Werken Das Urteil, Die Verwandlung und Amerika. Berlin Schoeps, Hans-Joachim: Theologische Motive in der Dichtung Franz Kafkas. In: Die neue Rundschau 62 (1951), S Scholem: Zum Verständnis der messianischen Idee im Judentum. In: Ders.: Über einige Grundbegriffe des Judentums, S Schreiber, Michael: Untersuchungen zur Denkform der negativen Theolog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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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97 <Zusammenfassung> Die Gestaltung des Sündenfallmythos in Kafkas Erzählung Das Urteil (1912) Kwon, Hyuck Zoon (Seoul National Univ.) Der biblische Sündenfallmythos besitzt sowohl in Kafkas Denken als auch in seinem Werk einen hohen Stellenwert. In dieser Arbeit habe ich versucht darzustellen, wie Kafka in seiner Erzählung Das Urteil die Gestaltung dieses Mythos unternimmt. Für die Annahme, dass Kafkas Gedankenwelt von dem biblischen Sündenfallmythos stark geprägt ist, spricht zunächst seine intensive Beschäftigung mit diesem Mythos, vor allem aus den Jahren 1917 und Wichtige Punke in Kafkas Exegese des Sündenfallmythos sind eine negative Gottesvorstellung, die Unbegründetheit des Gebots, die Notwendigkeit der Schuld und die Unerlöstheit der Welt. Während der biblische Text die moralisch-religiöse Verschuldung des Menschen thematisiert und die entfremdete Lage des Menschen ätiologisch erklärt, betont Kafka allein den negativen Zustand der menschlichen Existenz. Der im Sündenfallmythos immanente Handlungsaufbau wird Kafkas Urmodell, das von einer geringfügigen oder nicht vorhandenen Schuld zur Strafe führt. In Kafkas Werken wird zugleich die Thematik des Sündenfalls durch verschiedene Bilder, Handlungsabläufe oder in Form einer großen Metapher zur Erzählung organisiert. Die Erzählung Das Urteil von 1912 unternimmt als erstes Werk die Gestaltung dieses Mythos, und zwar in Form des Vater-Sohn-Konflikts, der mit dem plötzlichen Machtgewinn des Vaters und der Niederlage des

32 98 권혁준 Sohnes endet. Insofern unterscheidet sich diese Erzählung von Kafkas früheren Erzählungen durch ihre innere Dynamik. Im Mittelteil der Erzählung entwickelt sich der Konflikt auf einer Ebene, die in der Wirklichkeit nicht mehr zu finden ist, sie enthält religiöse und mythische Momente. Der Sohn, der eigentlich ein unschuldiges Kind sei, wird von seinem Vater als teuflischer Mensch verurteilt. Dabei wird das Urteil des Vaters jedoch über jede Wahrscheinlichkeit hinaus absolut gesetzt und so in den Rang eines göttlichen Machtwortes erhoben. In dieser Erzählung geht es vor allem um den Emanzipationsversuch des Sohnes und dessen Verurteilung durch den Vater, wodurch die Analogie zum biblischen Sündenfallmythos sichtbar wird. Georgs Geschäftserfolg und Heiratspläne sind gerade Zeichen seiner Emanzipation. Sein Brief an den Jugendfreund, der die Auseinandersetzung mit dem Vater auslöst, enthält eine endgültige Absage an den Freund und dessen Lebensstil. Der Schritt des Sohnes erinnert an die Urszene, wo der erste Mensch nach Autonomie strebt, indem er die verbotene Frucht der Erkenntnis isst. Georgs Emanzipationsversuch scheitert gerade an dem Vater, der den Versuch des Sohnes umdefiniert und den Sohn zum Tode verurteilt. Auffällig ist dabei, dass der Vater selbst Georgs Entwicklung mit der Metapher des Reifens beschreibt. In dem paradoxen Urteil lastet der Vater dem Sohn seinen Reifungsprzess als Schuld an, obgleich ihm die Entwicklung seines Sohnes als notwendig erscheint. Das Urteil des Vaters scheint also der Rechtfertigung zu entbehren, wie in Kafkas Exegese des Sündenfallmythos das Gebot Gottes gegenüber dem Menschen unbegründet ist. Dieser Vater entspricht der negativen Gottesvorstellung in Kafkas Exegese des Sündenfallmythos. Andererseits zeigt der Tod des Protagonisten, dass sein Leben mit dem bürgerlichen Emanzipationsversuch substanzlos ist. Kafka setzt die Gestaltung des Sündenfallmythos in verschiedenen Variationen in seinem Werk fort. In Die Verwandlung wird der in einen

33 카프카의인류타락신화수용과형상화 99 Käfer verwandelte Gregor Samsa wieder von seinem Vater tödlich verwundet. In Kafkas erstem Roman Der Verschollene wiederholt sich der Handlungsaufbau des Sündenfallmythos auf der Bühne der modernen, kapitalistischen Gesellschaft Amerikas; dementsprechend verteilt sich die Funktion des Vaters als die richtende Instanz auf mehrere Vaterfiguren. In den Romanen Der Proceß und Das Schloß wird die Vaterfunktion von einer anonymen Instanz, Gericht und Schlossbehörde, übernommen. Die Protagonisten der Erzählungen und Romane werden von den jeweiligen Vaterfiguren und -instanzen bestraft, verstoßen, verfolgt und in ihrem Bemühen nicht belohnt. Ihre Schicksale zeigen, dass Kafka der alttestamentlichen Welt treu bleibt und dass das Verhältnis Kafkas zum Judentum vor allem in der Übereinstimmung mit den alttestamentlichen Gedanken besteht. 검색어 : 카프카, 인류타락의신화, 부자갈등, 처벌자로서의아버지, 해방시도 Stichwörter: Kafka, der Sündenfallmythos, der Vater-Sohn-Konflikt, der strafende Vater, der Emanzipationsversuch 필자 habakuk@snu.ac.kr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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