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투고일 :2015.01.16, 논문심사일 :2015.01.16-2015.01.23, 게재확정일 :2015.01.23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디자인을위한사용자기대가치 User Expectation Values for Smart Device based Education Service Design 주저자 최호정 (Choi, Hojeong) 이화여자대학교디지털미디어학부 공동저자 윤영선 (Yoon, Young Sun) 이화여자대학교디지털미디어학부 교신저자류한영 (Ryoo, Han Young) 이화여자대학교디지털미디어학부 hyryoo@ewha.ac.kr 이논문은 2013 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3S1A5A2A01016438)
목차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 1-2. 연구의내용및방법 2.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와사용자기대가치 2-1.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이해 2-2. UX디자인에서의사용자기대가치 3.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기대항목도출 3-1. 문헌을통한기대항목도출 3-2. 인터뷰를통한기대항목도출 ( 요약 ) 본연구에서는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하여학습자들이추구하는기대가치가무엇인지사용자경험의측면에서접근하여밝혀내고, 그결과를통해향후새로운서비스를디자인하는데있어서도움이되고자하였다. 이를위하여, 문헌과집단대면인터뷰를통하여 71개의기대항목을도출하고이를활용한설문을진행하여총 13개의기대가치를도출하였다. 최종도출된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디자인을위한사용자기대가치는 자신만의맞춤화된학습, 언제어디서나학습, 진로와연계될수있는학습, 상호작용을통한학습, 다양한학습자원을활용한학습, 협력을통한학습, 교류를통한학습, 나에의한학습, 실제적인맥락하에서이루어지는학습, 피드백이제공되는학습, 자투리시간을활용하는학습, 동기와보상을제공받는학습, 그리고 단계적으로이루어지는학습 이었다. 또한이러한사용자기대가치는여성집단, 고등학생집단그리고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해 잘알고있음 으로응답한집단에서보다높은것으로나타났다. 4.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한사용자기대가치도출 4-1. 조사내용및방법 4-2. 조사결과및분석 5. 결론참고문헌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what values users pursue from a smart device based education service.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a questionnaire that was developed based on the results of literature review and user interviews. Thirteen user expectation values were developed from the results of the survey: individually customized learning, anytime anywhere learning, learning for career, learning through interaction, learning from diverse resources, learning through cooperation, learning through interchange, self-directed learning, learning within actual context, learning with feedback, learning in spare time, learning with motivation & compensation, and step-by-step learning. In addition, the results of the survey also showed that the user expectation values of women, high school students and people who responded that they knew the smart device based education service very well were higher than those of other users. (Keyword) Smart device, Smart device based education service, User expectation value, UX Design 2 Design Convergence Study 50 Vol.14. no.1 (2015.2)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오늘날의교육은스마트폰을비롯한각종스마트디바이스의빠른확산으로인하여새로운전기를맞이하고있다. 특히스마트디바이스를활용하여언제, 어디서나인터넷의접속이가능하게되고사용자의위치를파악할수있게된것은, 교육분야의종사자뿐만아니라디자이너에게도다양한방식의새로운교육서비스를모색할수있도록하고있다. 오늘날스마트디바이스를활용하는교육서비스는스마트러닝 (smart learning) 을필두로하여다양한형태로발전하고있으며, 이에대한연구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기존의연구들은주로스마트디바이스의이동성과같은물리적성질에기인한기능적특성에치중되어있을뿐만아니라, 그논의의대부분이교육전문가의관점에서만이루어지고있는것으로보인다. 물론새로운디바이스에적합한교육서비스를디자인하고발전시키기위해서는이러한기존의시도들도매우의미있는노력이라고할수있다. 하지만실제로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를사용하게될사용자의측면에서발전방향이논의되지못하고있는것은, 향후큰장애요인이될수있을것이다. 새로운서비스를사용할사용자들이원하는것을명확히이해하는것은그서비스의성공에있어매우중요한요소이다. 따라서스마트디바이스를활용한교육이계속해서확장되어갈것이라예상되는현시점에서, 앞으로의교육서비스가어떻게개발되어야할지를사용자의기대가치를통해이해하는것은매우중요한과정이라할수있을것이다. 이에본연구에서는사용자들이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하여기대하는가치가무엇인지밝혀내고, 그결과가향후새로운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를디자인함에있어도움이되도록하였다. 1-2. 연구의내용및방법본연구에서는먼저기존의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한계를이해하고, 새로운서비스를디자인함에있어사용자기대가치의중요성을 UX디자인의측면에서살펴보았다. 이러한이해를바탕으로다음단계에서의연구에활용할사용자기대항목을도출하기위하여문헌에나타난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정의및특성을살펴보았으며, 사용자를대상으로하는인터뷰를진행하여최종설문항목으로발전시켰다. 마지막으로이렇게도출된항목을활용하여설문조사를실시한후, 그결과를통해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한사용자의기대가치를도출하고함의를논의하였다. 2.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와사용자기대가치 2-1.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이해오늘날스마트디바이스의보급과함께스마트디바이스를기반으로하는교육서비스에대한사용자들의관심또한높아지고있다.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는스마트디바이스가가지고있는이동성, 위치기반성등을활용하여이루어지는교육활동및내용을말하는데 1), 교육학, 공학, 디자인등의다양한학문분야에서연구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으며, 스마트러닝 2) 을비롯하여이러닝 (E-learning) 3), 엠러닝 (M-learning) 4), 유러닝 (U-learning) 5), 소셜러닝 (social learning) 6) 과같은 1) Paramythis, A. and Loidl-Reisinger, S.,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s and e-learning standards, Electronic Journal of elearning 2(1), 2004. pp.181-194 2) 이향아, 스마트러닝에서학습효과증진을위한앱디자인전략, 한국과학예술포럼 13, 2013. pp.309-320 3
다양한형태의교육서비스로발전하고있다 7). 그런데,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관한선행연구들을살펴보면, 주로스마트디바이스의물리적성질을바탕으로한기능적인특성위주의논의가두드러지는것을확인할수있다. 박기훈, 김영민 8) 은스마트폰의특성이시간과공간, 장소에대한제약을극복할수있도록해주기때문에이를통해이루어지는교육서비스에서는기존의학습에서나타난한계를극복하고사용자의편의를도모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그리고정경수외 9) 는시간과공간의제약없이, 언제어디에서나가능한학습이제공되어야하며, 다양한학습콘텐츠와정보에대한접근성을높여주어지식과정보를즉시지원해야한다고언급하면서, 스마트디바이스의물리적속성으로인해제공되는기능위주로설명하고있다. 이와더불어기존의연구들은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사용자가아닌, 이를제공하는제공자즉, 교육전문가의관점에서만논의하는경향도보이고있다. 이향아 10) 는다양한멀티미디어활용을통해학습자에게맞춤화된학습과학습자주도의학습이제공되어야한다고하였으며, 전우천 11) 은학습자에게자기주도적인학습이이루어지도록하며, 언제나상호작용할수있고, 전문가와지식에보다접근하기쉬워야한다고하였다. 이러한주장은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가사용자에게제공되어야할모습을연구자의입장에서주장하고는있으나, 그주장이사용자의니즈나기대를제대로반영한것인지는밝히지않고있다. 새로운서비스를사용할사용자들이원하는것을명확히이해하는것은그서비스의성공에있어매우중요하다. 지금까지의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들은많은성과를이루어오고있다. 하지만스마트디바이스를활용한교육이계속해서확장되어갈것으로예상되는현시점에서는, 새롭고즐거운경험을기대하는오늘날의사용자를만족시킬수있도록그들에대한이해가선행되어야할필요가있다. 2-2. UX 디자인에서의사용자기대가치 사용자경험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은사용자에게새롭고즐거운경험을제공하기위한것 으로 12), 사용자가제품, 서비스혹은시스템을이용하는데있어상호교감적인모델을창조하고개발 하는데초점을맞춘디자인활동이라고할수있다 13). 이러한 UX 디자인활동의일환으로사용자에 3) 박기훈, 김영민, e-learning 에서스마트폰활용이학습만족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e- 비즈니스연구 14(2), 2013. pp.25-45 4) 정경수, 이원빈, 노미진, 모바일러닝의특성이만족과충성도에미치는영향 : 성별에따른분석, 정보시스템연구 19(3), 2010. pp.75-103 5) 전우천, 스마트폰환경에서의유러닝지원시스템의기능정의및활용방안연구, 정보교육학회학술논문집 2(1), 2011. pp.271-279 6) 강정화, 스마트러닝활성화를위한 SNS 활용방안연구, 디지털정책연구 9(5), 2011. pp.265-274 7) 각교육서비스들은각자의교육적목표와상황에따라서로다른이름으로지칭되어독립적으로발전하는듯보이지만, 스마트디바이스를활용하여교육 - 학습이이루어진다는점에서동일하기때문에이를모두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해당한다고할수있다. 8) 박기훈, 김영민, 전게서 9) 정경수, 이원빈, 노미진, 전게서 10) 이향아, 전게서 11) 전우천, 전게서 12) 윤주희, 류한영, 사용자경험디자인의디자인분류학적포지션및차별적특성에대한연구, 한국디자인포럼 37, 2012. pp.223-232 13) 김영미, 류한영, 디지털미디어인터페이스에서사용자경험차원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0(4), 2010. pp.565-574 4 Design Convergence Study 50 Vol.14. no.1 (2015.2)
게새로운경험을제공하기위한다양한시도들이디자인분야에서이루어지고있다. 김영미, 류한영 14) 은그들의연구에서사용자경험의개념을정의하였을뿐만아니라디지털미디어인터페이스에대한사용자경험차원을확인하였으며, 윤세균외 15) 는사용자경험을활용하고있는분야를중심으로경험의활용개념과한계를밝혀디자인영역에서적용될수있는사용자경험의의미적체계를확립하였다. 이렇듯 UX를개념적으로밝히는연구뿐만아니라구체적으로새로운서비스나인터랙션을실제디자인하는데적용하기위한노력들도쉽게찾아볼수있다. 김규현, 김정규 16) 는사람들이미래환경에서효과적이고편리하게활용할수있는 u-healthcare 관련서비스콘텐츠를제안하기위해 UX 디자인시나리오의구조설계모델을개발하고자하였으며, 김효진, 류한영 17) 은공동체활성화를위한도시농부커뮤니티어플리케이션의 UI 프로토타입을제안하기위하여사용자조사를통해기능과디자인방안을모색하였다. 또한, 최호정외 18) 는 3D지도어플리케이션의지도조작기능에서사용자에게적합한터치제스처가무엇인지를실증적으로연구하였다. UX디자인에서는사용자를만족시키기위한경험요소나가치요소에대한연구또한활발하게진행되고있는데, 이들을이해하는것은사용자에게감성적인만족을넘어서새롭고즐거운경험을제공할수있는핵심적인요건이라고할수있다. 윤주희, 류한영 19) 은스마트가전제품에대한사용자기대가치를취업주부와전업주부로구분하여도출하고그차이를비교하여, 향후스마트가전제품의디자인방향성을제시하였으며, 박주현, 류한영 20) 도스마트폰의사용자기대가치를기반으로제품의혁신성요인을도출하여, 디자인에반영하고자하였다. 또한김성훈 21) 은웹에서의사용자경험요소와웹사이트의인포메이션아키텍처와의상관관계를연구하여, 웹사이트의디자인에도움이되고자하였다. UX디자인분야에서의이러한모든노력들은제품, 서비스혹은시스템을디자인함에있어, 개발자중심이아니라사용자가원하는것을미리파악하고그들이만족할수있는것을제공하기위한것이라고할수있다. 특히그중에서가치요소에대한연구는새로운서비스를디자인함에있어그방향성을알려주는연구이기때문에가장먼저수행되어야할중요한연구라고할수있다. 3.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기대항목도출 3-1. 문헌을통한기대항목도출 14) 김영미, 류한영, 상게서 15) 윤세균, 김태균, 김민수, 온오프라인환경에따른경험의활용과경험디자인에관한연구, 디자인학연구 18(3), 2005. pp.5-14 16) 김규현, 김정규, UX 디자인시나리오구조설계에대한연구 - U-healthcare service 구조를중심으로,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 Industry 디자인 15, 2010. pp.11-20 17) 김효진, 류한영,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기반도시농부커뮤니티어플리케이션인터페이스디자인, 한국디자인포럼 42, 2014. pp.173-182 18) 최호정, 류한영, 박주현, 3D 지도서비스의조작기능에대한터치제스처적합성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4), 2014. pp.417-425 19) 윤주희, 류한영, 스마트가전의사용자경험디자인을위한주부의추구가치연구 전업주부와취업주부를대상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3(1), 2014. pp.149-163 20) 박주현, 류한영, 디자인중심의혁신을위한혁신성요인도출 사용자경험을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4, 2012. pp.539-548 21) 김성훈, 컨텐츠사용자경험요인을중심으로한인포메이션아키텍처연구 - 박물관웹사이트인포메이션아키텍처디자인을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4(4), 2008. pp.56-66 5
앞에서밝힌바와같이, 기존의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관련된연구들은대부분스마트디바이스자체의물리적인측면에서접근하고있으며, 교육전문가입장에서그정의나특징을밝히고있다. 비록이러한연구들이사용자의기대를명확히밝혀주지는못하고있지만,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가나아가야할방향성을제공하고있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선행연구를활용하여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한사용자기대항목을 1차적으로도출하였다. 활용된문헌은총 29개였으며, 선행연구별로추출한기대항목들가운데중복된것을제거한후, < 표1> 과같이총 56개의항목으로정리하였다. < 표 1> 문헌을통한기대항목도출 기대항목 모바일기기를활용, 여러기기를활용, 다양한멀티미디어를활용, 풍부한학습자원을활용, 정보통신기술을이용하여이루어는학습, 소셜미디어를활용, 시간 공간 환경등에구애받지않음, 시간과공간의제약없이정보에접근, 언제어디서나학습, 필요할때적절한정보를얻을수있음, 언제어디서나시스템에접속, 언제어디서나정보에접속, 실시간으로학습, 즉시지식과정보제공을받음, 짧은시간안에원하는정보를찾음, 제한적학습시간문제를극복, 자투리시간에각종학습과게임을이용, 지식에보다접근하기쉬움, 편리하게학습, 필요에따라이동, 언제나상호작용, 실시간으로상호작용, 다양한상호작용, 다양한자원과상호작용, 학습에서의상호작용을극대화, 상호의사교환이가능, 정보교환을활발하게함, 학습자간에정보교류를용이하게함, 학습자간에소통, ( 다양한개인들의참여로인한 ) 지식과정보를공유, 학습자간에개방, 학습자스스로능동적으로참여, 협력학습, 학습자간에협력, 학습자와교수자간에협력, 자율적인협업, 학습자중심의학습, 자기주도적인학습, 자기조절학습, 학습과정을설계, 학습형태를자신의취향에맞게선택, 학습자에게맞춤화된학습, 수준별개별학습, 자신의특성과능력에맞추어학습, 실제맥락하에서의학습활동, 다양한개인적경험과활동을통해이루어지는학습, 언제든지피드백을받음, 즉각적인피드백을받음, 학습에몰입함, 스스로필요한지식과경험을재창조, 학습효과를극대화,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신장을위한학습, 적극적으로학습, 구성주의적학습, 역동적인학습, 발전적인학습 출처 : Ÿ 박기훈, 김영민, e-learning 에서스마트폰활용이학습만족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e-비즈니스연구 14(2), 2013. pp.25-45 Ÿ 엄명용, 김태웅, e-러닝기반의경영과학강의방식에관한사례연구, 경영과학 26(3), 2009. pp.37-54 Ÿ 정경수, 이원빈, 노미진, 모바일러닝의특성이만족과충성도에미치는영향 : 성별에따른분석, 정보시스템연구 19(3), 2010. pp.75-103 Ÿ 주영주, 정보경, 사이버대학생이인식하는모바일러닝만족도의영향요인에대한중요도 - 실행도차이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7), 2013. pp.484-496 Ÿ 이향아, 윤지현, 스마트러닝에서교육용앱의상호작용성을높이기위한요소분석, 한국과학예술포럼 10, 2012. pp143-154 Ÿ 이향아, 스마트러닝에서학습효과증진을위한앱디자인전략, 한국과학예술포럼 13, 2013. pp.309-320 Ÿ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교육현장적용을위한스마트교육모형개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13(5), 2012. pp.77-92 Ÿ 김훈희, 심송학, 박양숙, 스마트러닝환경에서웹취약점진단방법,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학술대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pp.15-21 Ÿ 한상준, 김화성, 허균, 스마트러닝효과성메타분석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6(1), 2014. pp.148-155 Ÿ 김영우, 스마트러닝과스마트워크의관련성에대한탐색적연구 : 스마트캠퍼스환경에서대학원생의개인노트북컴퓨터사용을중 심으로, 디지털정책연구 10(5), 2012. pp.27-35 Ÿ 임걸, 스마트러닝교수학습설계모형탐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2), 2011. pp.33-45 Ÿ 최효선, 우영희, 정효정, 스마트러닝에대한원격대학학습자의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0), 2013. pp.587-593 Ÿ 이명숙, 손유익, 스마트러닝을위한실시간학습평가및상호작용시스템구현, 정보처리학회논문지 / 컴퓨터및통신시스템 2(6), 2013. pp.245-252 Ÿ 신호균, 김영애, 스마트러닝의영향요인에관한연구 - 학습시점의조절효과를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6(5), 2011. pp.93-105 Ÿ 노규성, 주성환, 정진택, 스마트러닝의개념및구현조건에관한탐색적연구, 디지털정채연구 9(2), 2011. pp.79-88 Ÿ 김정아, 김은길, 김종훈, 스마트러닝환경에서의평가학습애플리케이션개발, 정보교육학회학술논문집 2(1), 2011. pp.59-65 Ÿ 강정화, 스마트러닝활성화를위한 SNS 활용방안연구, 디지털정책연구 9(5), 2011. pp.265-274 Ÿ 김용, 손진곤, 스마트폰활용을위한초중등교육용이러닝시스템설계에관한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12(4), 2011. pp.135-143 Ÿ 전우천, 스마트폰환경에서의유러닝지원시스템의기능정의및활용방안연구, 정보교육학회학술논문집 2(1), 2011. pp.271-279 Ÿ 김준호, 대학 e-러닝학습효과에관한실증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12(3), 2010. pp.19-48 Ÿ 임정훈, 모바일학습 (Mobile Learning) 을위한교수학습모형의설계방향탐색, 한국교육논단 8(1), 2009. pp.101-124 Ÿ 강인애, 임병노, 박정영, 스마트러닝 ' 의개념화와교수학습전략탐색 : 대학에서의활용을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4(2), 2012. pp.283-303 Ÿ 정미숙, 대학생의 e러닝참여경험에관한문화기술연구, 부천대학 24, 2003. pp.157-175 Ÿ 노규성, 주성환, 스마트교육환경분석과정책제언, 디지털융복합연구 11(4), 2013. pp.35-44 Ÿ 임병노, 임정훈, 성은모, 스마트교육핵심속성및스마트교육콘텐츠유형탐색, 교육공학연구 29(3), 2013. pp.459-489 Ÿ 스마트교육추진전략, 교육과학기술부 2011 Ÿ 방선희, 스마트러닝활성화를위한자기주도학습전략연구, 평생학습사회 8(1), 2012. pp.93-112 Ÿ 곽덕훈, 스마트러닝과스마트러닝포럼의의미, 2011 스마트러닝포럼창립세미나발표집, 스마트러닝포럼, 2011. Ÿ 장상현, 교육 (Education)3.0 과스마트 (smart) 러닝, 한국교육학술정보원발표자료, 2011. 6 Design Convergence Study 50 Vol.14. no.1 (2015.2)
3-2. 인터뷰를통한기대항목도출선행연구를통해도출한기대항목은연구자의입장에서언급된것으로, 사용자의입장을반영한기대항목을추가도출하기위하여실제사용자를대상으로하는집단대면인터뷰를실시하였다. 집단대면인터뷰는학습과관련된자신또는부모입장에서의경험과니즈를파악하고자하였기때문에, 중, 고등학교때의학창시절을잘기억할수있는대학교 1학년학생과현재초등학생또는중학생자녀를둔학부모를대상으로하였다 < 표2>. < 표 2> 인터뷰대상 집단 나이 특징 21 남 / 대학교 1학년 21 남 / 대학교 1학년 대학생 20 남 / 대학교 1 학년 21 여 / 대학교 1 학년 21 여 / 대학교 1 학년 45 여 / 중학생자녀 1 학부모 44 여 / 중학생자녀 1, 초등학생자녀 1 45 여 / 중학생자녀 1, 초등학생자녀 1 집단대면인터뷰는 2014년 9월 4일에는대학생집단을대상으로, 11일에는학부모집단을대상으로실시되었는데, 인터뷰대상자들에게자유롭게자신의이야기를하게하고, 평소느꼈던문제점이나니즈또는좋았던경험이부각되는내용이언급되면그내용에대해보다자세히답변하게하는반구조화된 (semi-structured) 방식으로진행되었다. 인터뷰를통해수집된기대항목은 < 표3> 과같이총 33개로정리되었다. < 표 3> 인터뷰를통한기대항목도출 기대항목 교수자와의친밀감을형성, 학습자간의친밀감형성, 자신의역량을길러줄수있는학습을제공받음, 학습과정과연결된체험, 경험을통한학습, 교수자와의상담, 진로에대한정보취득이용이함, 타학습자와고민을공유및해결, 멘토의조언을구함, 자신의흥미나취미활동과연계된학습, 흥미로운학습방식으로학습을제공받음, 정보를활용한효율적학습, 주체적으로콘텐츠를선택하여학습, 전문성을개발할수있는학습, 생동감있는학습, 사례중심의학습, 교수자와의체험학습을지원, 학습과관련된대외활동에참여, 자신만의학습법을만듦, 자기주도적학습계획설계, 성취감을주는학습, 교수자로의접근성이용이함, 집단으로학습, 전문가가진행하는학습을제공받음, 동기부여를받음, 물질적보상을받음, 심리적보상을받음, 심화학습, 게임형식의학습, 학습관리를받음, 기초적인학습부터단계적인학습, 관심분야와관련된학습, 진로와관련한체험학습, 학습진도를점검받음 4.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한사용자기대가치도출 4-1. 조사내용및방법문헌과인터뷰를통해도출한결과를통합하고중복되는항목을제거하여총 71가지의기대항목으로정리하였으며 < 표4>, 이를활용하여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사용자기대가치를도출하기위한설문의문항을구성하였다. 설문문항에서의질문방식은구체적인문장의형태로제시되었는데, 예를들면 모바일기기활용 은 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를이용하는학습자는모바일기기활용을할수있어야한다. 와같이표현되었다. 또한응답자는각문항에대하여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않다, 전혀그렇지않다 의리커트 5점척도로답하도 7
록요청되었다. No. 기대항목 No. 기대항목 No. 기대항목 항목 1 모바일기기를활용항목 2 여러기기를활용항목 3 다양한멀티미디어를활용 항목 4 풍부한학습자원을활용항목 5 항목 7 항목 10 시간 공간 환경등에구애받지않음필요할때적절한정보를얻을수있음 항목 8 정보통신기술을이용하여이루어는학습시간과공간의제약없이정보에접근 항목 6 항목 9 항목 11 언제어디서나시스템에접속항목 12 즉시지식과정보제공을항목13 실시간으로학습항목14 받음자투리시간에각종학습과항목16 제한적학습시간문제를극복항목17 게임을이용 항목 15 항목 18 소셜미디어를활용 언제어디서나학습 언제어디서나학습정보에접근짧은시간안에원하는정보를찾음 지식에보다접근하기쉬움 항목 19 편리하게학습항목 20 필요에따라이동하며학습항목 21 언제나상호작용 항목 22 실시간으로상호작용항목 23 다양한상호작용항목 24 다양한자원과상호작용 항목 25 항목 28 학습에서의상호작용을극대화학습자간에정보교류를용이하게함 항목 31 학습자간에개방항목 32 항목 26 상호의사교환이가능항목 27 정보교환을활발하게함 항목 29 학습자간에소통항목 30 학습자스스로능동적으로참여 항목 33 ( 다양한개인들의참여로인한 ) 지식과정보를공유 협력학습 항목 34 학습자간에협력항목 35 학습자와교수자간에협력항목 36 자율적인협업 항목 37 학습자중심의학습항목 38 자기조절학습항목 39 학습과정을설계 항목 40 학습형태를자신의취향에맞게선택 항목 43 수준별개별학습항목 44 항목 41 자신이원하는내용을학습항목 42 학습자에게맞춤화된학습 자신의특성과능력에맞추어학습 항목 45 실제적맥락하에서의학습활동 항목46 다양한개인적경험과활동을통해이루어지는학습 항목47 언제든지피드백을받음 항목48 즉각적인피드백을받음 항목49 학습에몰입함 항목50 스스로필요한지식과경험을재창조 항목51 학습효과를극대화 항목 52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신장을위한학습 항목 53 적극적으로학습항목 54 항목 55 역동적인학습항목 56 발전적인학습항목 57 항목 58 항목 61 진로에대한정보취득이용이함전문가가진행하는학습으로자신의전문성을개발할수있는학습 항목 64 자신만의학습법을만듦항목 65 < 표 4> 설문의문항으로활용된기대항목 항목 59 멘토의조언을구함항목 60 구성주의적학습 (ex. 맥락을통한학습, 활용가능한지식강조 ) 학습과정과연결된체험을경험자신의관심분야 ( 흥미나취미활동 ) 와연계된학습 항목 62 생동감있는학습항목 63 실제적인사례중심의학습 기초적인학습부터단계적인학습 항목 66 항목 67 게임형식의학습항목 68 학습관리를받음항목 69 심화학습 항목 70 다양한학습방법을추천받음항목 71 자기주도적인학습 물질적 심리적보상으로동기부여를받음 4-2. 조사결과및분석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사용자기대가치를도출하기위한설문 [IRB승인번호 :80-5] 은 2014년 11월 3일부터 6일까지온라인으로진행되었으며, 총응답자는 466명이었다. 사용자기대가치를도출하기위한요인분석을실시하기에앞서, 설문결과에대해 KMO와 Bartlett 의구형성검정을실시하였는데, 설문응답자 466명의표본에대한 KMO값은 0.963, 유의확률은 8 Design Convergence Study 50 Vol.14. no.1 (2015.2)
0.000으로, 수집된표본이요인분석에적합함을확인할수있었다. 요인을추출한결과전체분산의 64.61% 가설명되고있으며, 0.3이상의요인부하량을나타내는항목을해당요인에포함하는것으로판단할때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에대한사용자의기대가치는총 13개로도출되었다 < 표5>. < 표 5> 요인분석결과 가치1 가치2 가치3 가치4 가치5 가치6 가치7 가치8 가치9 가치10 가치11 가치12 가치13 항목44.717.220.191.165.075.085.134.078.087.027.052.060 -.074 항목43.709.134.137.141.135.040.123.020.162.124 -.045.081 -.076 항목42.686.203.177.057.060.036.121.109.063.181.179 -.029 -.013 항목41.648.234.063.108.062.059.104.222.106.071.122.037.160 항목60.498.196.357.129.086.193.121.209.072 -.072 -.043.201.007 항목40.475.179.185.115.091.024.207.429 -.001.136.254.049 -.072 항목49.438.231.255.212.080.183 -.009.303.253.069.062.026.143 항목70.388.211.110.209.092.184.107.370.310.070 -.044.258.038 항목61.351.181.303.270.163.119.252.205.164.148.053.112.026 항목12.188.777.081.164.100.077.136.166.172.074.007.000.068 항목11.144.771.145.134.099.008.111.120.155.046 -.030.045.144 항목9.193.692.081.091.151.123.082.116.049.171.197.125 -.002 항목8.226.674.149.288.177.125.038.105.011.005.130.065 -.128 항목10.283.625.234.101.118.193.156.108.004.072.024 -.029.019 항목7.193.621.130.177.246.065 -.012.042 -.017 -.011.183.082 -.260 항목13.044.615.071.227.057.060.177.013.192.295.094.038 -.023 항목19.462.479.121.059.157.137.215.080.158.033.166 -.060.212 항목20.392.450.115.164.167.102.135.114.110.067.058 -.036.159 항목18.337.431.183.096.061.262.034 -.015.260 -.051.278.015.209 항목14.344.366.272.281.123.138.117.025 -.060.049.270 -.208.237 항목62.168.131.652.132.146.050.158.144.149.042.129.056.063 항목63.223.163.625.143.135.025.116.162.058 -.002.159.145.120 항목55.086.115.607.158.088.272.114.038.196.200.220.055.035 항목57.150.112.537.181.070.272.207.061.098.175.073.160 -.191 항목58.350.201.527.150.101.124.013.129.151.069 -.123.093 -.031 항목59.354.168.474.105.131.232.124.095.058.152 -.148.269 -.038 항목56.278.284.471.210.042.118.193.155.337.009.058 -.023.087 항목64.137.243.406.132.153 -.048.133.316.269.165.084.132.331 항목46.196.170.330.276.053.125.173.152.329.211.313 -.052 -.220 항목24.182.233.202.734.142.172.104.103.129.016.076.064 -.076 항목23.150.224.096.723.157.152.140.158.160.086.145.081 -.024 항목25.196.299.216.629.198.137.100.180.152.081.053 -.005 -.006 항목21.172.291.172.597.174.157.213.062.127.195.107.039.077 항목22.064.250.044.597.085.152.215.030.191.351.165.052.002 항목26.150.062.262.520.264.129.270.114 -.091.117 -.030.030.243 항목27.222.105.245.439.251.140.383.074.093.015.034.004.204 항목2.094.039 -.018.117.791.109 -.006.083.089.153.143.085.130 항목3.129.201.123.216.689.007.073.179.144 -.016.152.092.114 항목4.161.321.163.147.633.073.122.193.015 -.097 -.005.030 -.224 항목5.111.288.210.114.620.139.200.103.048 -.007.018 -.040 -.213 항목1.167.291.151.137.608.159.037.037 -.101.011 -.091 -.210.227 항목6 -.026.003.087.114.509.101.194 -.218.154.142.215.146 -.034 항목34.041.121.111.181.197.642.388.067.137.155.108.101 -.043 항목36.239.219.169.214.077.624.034.173.081.086.039.147.106 항목33.067.044.210.191.201.583.390.071.166.134.158.007 -.047 항목35.064.144.321.298.157.568.163.085.116.148 -.020.160 -.033 항목32.397.178.033.128.096.466.132.309.158.024.086 -.121.043 항목37.344.327.141.096.047.422.042.324.064.201 -.007.042.131 항목29.199.179.141.224.039.093.713.036.033.152 -.025.166 -.008 항목30.276.157.197.141.129.209.651.074.114.074 -.027.029.066 항목31.081.105.070.115.134.220.590.209.166.017.177.169 -.131 9
항목28.198.244.206.243.117.080.573.132 -.012.042.146.094.215 항목69.230.177.168.250.142.177.132.619.165.031.000.163.097 항목38.361.119.251.065.129.246.118.498.062.200.074 -.198.022 항목39.308.128.243.055.178.010.179.474.106.310.190.003 -.201 항목71.407.239.167.128.051.219.142.472.226 -.005 -.012.020.018 항목68.153.170.312.285.061.216.085.449.110.022.017.268.084 항목52.335.232.287.214.112.191.097.171.593.033 -.012.119.036 항목51.331.274.283.197.164.111.149.177.501.001 -.091.073.121 항목54.251.119.314.271.167.257.062.007.464.254.062.112 -.007 항목45.308.149.259.255.148.092.097.196.447.244.204 -.014 -.146 항목53.414.208.316.127.077.196.057.239.428.070.040.054.163 항목50.085.120.344.110.040.280.263.158.415.118.133.168 -.026 항목48.159.186.169.206.051.220.115.076.086.748.043.129.065 항목47.288.226.177.257.085.184.137.192.082.613.034.124.015 항목17.059.162.081.084.132.169.019 -.089 -.043 -.032.615.386 -.061 항목16.117.223.160.171.213 -.037.114.196.120.114.604.014.029 항목15.378.283.078.256.135.196.119.094 -.003.075.432 -.156.207 항목67 -.021.038.127.076.009.066.166.047.026.035.123.782.015 항목66.188.016.278.010.082.097.128.093.154.220.007.559.026 항목65.367.146.237.150.163.108.182.231.221.089.007.124.375 고유치 6.459 6.363 4.917 4.657 3.654 3.381 3.316 3.057 2.756 2.101 1.979 1.956 1.278 설명분산 9.098 8.961 6.926 6.559 5.147 4.762 4.670 4.306 3.882 2.959 2.788 2.755 1.800 누적분산 9.098 18.059 24.985 31.545 36.692 41.454 46.124 50.430 54.311 57.271 60.059 62.813 64.613 도출된첫번째가치는 자신만의맞춤화된학습 으로, 사용자는자신의학습능력과수준뿐만아니라관심분야또는취향까지고려된, 보다몰입할수있는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가개인의스마트디바이스상에서이루어지는것인만큼, 사용자들이개개인에게특화된학습을특히중요하게생각하는것으로판단된다. 두번째가치는 언제어디서나학습 으로, 사용자는시간이나장소의제약없이, 자신이필요한순간에그즉시이루어지는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스마트디바이스의이동성 (mobility) 특성이강하게반영된것으로이해된다. 세번째가치는 진로와연계될수있는학습 으로, 사용자는경험과체험을바탕으로하여진로정보를탐색할수있는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인터뷰에서도나타난바와같이실제적인사례나체험을통한경험이향후의진로에까지영향을미칠수있기때문에, 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에서도이러한것이가능하기를바라는것으로이해된다. 네번째가치는 상호작용을통한학습 으로, 사용자는다른학습자나교수자사이에서상호의사교환이가능하고, 다양한학습자원과의상호작용을통한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문헌에서도사람또는자원간의상호작용에대한언급이자주있었고, 교육-학습활동시의원활한상호작용을강조하였는데, 사용자들도이에대한중요성을인지하고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의기대가치로추구하고있는것으로판단된다. 다섯번째가치는 다양한학습자원을활용한학습 으로, 사용자는여러종류의기기를통해 ICT 기반의다양하고풍부한학습자원을활용하는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한대이상의스마트디바이스를소유하고있는현대인들이다양한기기에서자유롭게학습을이어갈수있는학습과계속해서발전해가는정보통신기술을충분히활용할수있는학습을추구하는것으로보인다. 여섯번째가치는 협력을통한학습 으로, 사용자는능동적인참여를통해다른사용자와의협력을 10 Design Convergence Study 50 Vol.14. no.1 (2015.2)
도모하고이를통한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시험기간에친구들과함께공부하고서로에게질문하는방식으로학습한대학생집단에서의경험과같은상호협력적인학습이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서도보다강하게나타나기를사용자들이원하기때문으로이해된다. 일곱번째가치는 교류를통한학습 으로, 사용자는스마트디바이스를통하여자유롭게정보와지식을교류하고, 교수자뿐만아니라학습자상호간의소통을통한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는앞서도출된네번째가치항목에서사용자들사이의상호작용이추구되었던것과비슷한맥락으로이해될수있다. 여덟번째가치는 나에의한학습 으로, 사용자는자신이주도적으로진행하는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전통적인교육방식에서는자기주도적인학습이제대로행해지지못하였지만, 스마트디바이스환경에서주체적입장인사용자가학습에서도주도권을행사하여학습의설계부터관리까지할수있기를원하는것으로짐작된다. 아홉번째가치는 실제적인맥락하에서이루어지는학습 으로, 일상생활에서쉽게접할수있는상황을이용한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인터뷰에서사용자스스로가실제적상황을통해필요한지식과경험을재창조할수있었던학습경험에대하여긍정적임을보여주었던바와같이, 스마트디바이스의도움으로더욱더일상속맥락을연계하여학습할수있기를바라는것으로판단된다. 열번째가치는 피드백이제공되는학습 으로, 사용자는보다빠르고실시간으로이루어지는피드백이제공되는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때피드백이란교육-학습활동의결과에대한반응이며, 이러한기대가치는사용자가스마트디바이스를항상소지하고있기때문에학습에관련하여발생한피드백을보다쉽게받을수있는환경이조성되었고, 이로인하여사용자들이보다적극적으로피드백을제공받기를원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열한번째가치는 자투리시간을활용하는학습 으로, 사용자는일상생활중에생기는자투리시간을이용해보다효율적인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앞서도출된열번째가치항목에서처럼사용자는언제나스마트디바이스를가지고있기때문에틈틈이발생하는자투리시간을통해원하는정보를찾는등의학습활동을이어가며, 제한된학습시간을극복할수있기를원하는것으로이해된다. 열두번째가치는 동기와보상을제공받는학습 으로, 사용자는게임등의형식을통해학습결과에대해보상받음으로서학습동기를가지게되는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오락, 게임의용도로도자주사용되는스마트디바이스의이용행태를떠올리게하는데, 게임과교육을접목하여보다학습에대한욕구를자극하는교육-학습활동을원하는것으로추측해볼수있다. 마지막으로열세번째가치는 단계적으로이루어지는학습 으로, 사용자는순차적으로성취감을느낄수있는단계적학습을기대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기대가치는기초적인수준부터시작하여점차적으로심화수준의학습으로단계적으로나아가는본질적인학습방식으로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도중요하게생각되는것으로보인다. 지금까지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서추구되어야할사용자기대가치에대하여논의하였다. 이와더불어, 도출된가치의의미를보다정교화하기위하여본연구에서는각가치에대해사용자특성별로추가분석을실시하였는데, 이를통해다음과같은결과를얻을수있었다. 11
먼저, 성별에따라분류한집단간에차이가있었다. 설문에참여한남성은 236명, 여성은 230명으로, 여성집단이남성집단에비해평균값이높게나타났다 22). 이러한결과는여성이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에대해기대하는정도가남성에비해더높은것으로, 이러한결과가나타난것은교육-학습활동에대한관심도가전체적으로여성집단이남성집단에비해더높기때문이었던것으로보인다. 즉, 일반적으로중 고등학교때의여학생이남학생에비해학습에대한관심과성취도가높고성인이된후에도여성이자녀의학습에대하여보다관심이높은데, 이러한특성이결과에반영된것으로이해된다. 다음으로, 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에대하여아는정도에따라집단간에차이가있었다. 설문에참여한응답자는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해 전혀모름 이 41명, 잘모름 이 171명, 어느정도알고있음 이 229명, 잘알고있음 이 25명이었는데, 잘알고있음 으로응답한집단이나머지세집단에비해전반적으로평균값이높게나타났다 23). 즉, 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에대하여잘알고있다고생각하는사용자가그렇지않은사용자들보다더높은기대를하고있는것이다. 일반적으로사람들은자신이친숙하고잘아는분야에대한요구와기대가큰성향이있는데, 이러한사람들의성향이결과에반영된것으로이해된다. 마지막으로, 응답자가학생일경우, 현재자신이다니고있는학교소속에따라서도집단간에차이가있었다. 설문에참여한학생은중학생 7명, 고등학생 69명, 대학생 47명, 대학원생 3명이었는데, 응답자수가매우적은중학생과대학원생을제외하고분석한결과, 고등학생집단이대학생집단에비해평균값이높게나타났다 24). 즉, 고등학생의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한기대가대학생에비해더높았던것이다. 우리나라의고등학생은입시를앞두고학습에대한관심과부담이매우큰집단이기때문에대부분의학습관련이슈에높은관심을보이는성향을가지고있다. 그리고이러한성향이결과에도반영된것으로이해된다. 5. 결론 스마트디바이스가나날이빠른속도로보급됨에따라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한수 요가앞으로더욱증대되어갈것이라예상된다. 이에따라사용자들은제품및서비스에대하여일 반적인기능뿐만아니라새롭고즐거운경험을제공하고보다높은만족감을충족시켜줄수있는 새로운기대가치를요구하고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사용자경험 (user experience) 의측면에서 접근하여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하여학습자들이추구하는기대가치가무엇인지 밝혀내고, 그결과를통해향후새로운서비스를디자인하는데있어서도움이되고자하였다. 본연구에서는문헌과집단대면인터뷰를통하여 71 개의기대항목을도출하고, 이를활용하여 466 명을대상으로한설문을진행하여총 13 개의기대가치를도출하였다. 최종도출된스마트디 22) 여성집단이남성집단에비해 13 개의가치항목모두에서평균값이더높게나타났으며, t-test 를실시한결과, 자신만의맞춤화된학습 (t=2.810**), 상호작용을통한학습 (t=2.902**), 나에의한학습 (t=3.562***), 실제적인맥락하에서이루어지는학습 (t=2.305*), 피드백이제공되는학습 (t=2.235*) 의 5 가지가치항목에서유의미한차이를보였다. 23)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하여 잘알고있음 으로응답한집단이다른집단에비해 13 개의가치항목중 11 개의가치항목에서평균값이더높게나타났으며, 일원분산분석을실시한결과, ' 언제어디서나학습 '(f=3.069*), ' 상호작용을통한학습 '(f=4.744**), ' 협력을통한학습 '(f=3.010*), ' 교류를통한학습 '(f=3.712*) 의 4 가지가치항목에서유의미한차이를보였다. 24) 고등학생집단이대학생집단에비해 13 개의가치항목모두에서평균값이더높게나타났으며, t-test 를실시한결과, ' 언제어디서나학습 '(t=2.158*), ' 상호작용을통한학습 '(t=2.922**), ' 협력을통한학습 '(t=3.085**), ' 나에의한학습 '(t=2.362*), ' 실제적인맥락하에서이루어지는학습 '(t=2.435*), ' 피드백이제공되는학습 '(t=2.297*), ' 자투리시간을활용하는학습 '(t=2,736**), ' 단계적으로이루어지는학습 '(t=2.377**) 의 8 가지가치항목에서유의미한차이를보였다. 12 Design Convergence Study 50 Vol.14. no.1 (2015.2)
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디자인을위한사용자기대가치는 자신만의맞춤화된학습, 언제어디서나학습, 진로와연계될수있는학습, 상호작용을통한학습, 다양한학습자원을활용한학습, 협력을통한학습, 교류를통한학습, 나에의한학습, 실제적인맥락하에서이루어지는학습, 피드백이제공되는학습, 자투리시간을활용하는학습, 동기와보상을제공받는학습, 그리고 단계적으로이루어지는학습 이었다. 또한, 이러한기대가치는성별,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하여알고있는정도, 학생집단간에차이가있는것을확인할수있었는데, 여성집단, 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해 잘알고있음 으로응답한집단, 고등학생집단이스마트디바이스기반교육서비스에대해보다높은기대를가지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본연구는학습자를중심으로그들이향후새로운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교육서비스에서추구하고자하는가치를도출하여이를실증적으로탐색하고, 앞으로사용자경험디자인에활용할수있도록기반을마련했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참고문헌 논문 Paramythis, A. and Loidl-Reisinger, S.,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s and e-learning standards, Electronic Journal of elearning 2(1), 2004. pp.181-194 이향아, 스마트러닝에서학습효과증진을위한앱디자인전략, 한국과학예술포럼 13, 2013. pp.309-320 박기훈, 김영민, e-learning 에서스마트폰활용이학습만족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e- 비즈니스연구 14(2), 2013. pp.25-45 정경수, 이원빈, 노미진, 모바일러닝의특성이만족과충성도에미치는영향 : 성별에따른분석, 정보시스템연구 19(3), 2010. pp.75-103 전우천, 스마트폰환경에서의유러닝지원시스템의기능정의및활용방안연구, 정보교육학회학술논문집 2(1), 2011. pp.271-279 강정화, 스마트러닝활성화를위한 SNS 활용방안연구, 디지털정책연구 9(5), 2011. pp.265-274 윤주희, 류한영, 사용자경험디자인의디자인분류학적포지션및차별적특성에대한연구, 한국디자인포럼 37, 2012. pp.223-232 김영미, 류한영, 디지털미디어인터페이스에서사용자경험차원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0(4), 2010. pp.565-574 윤세균, 김태균, 김민수, 온오프라인환경에따른경험의활용과경험디자인에관한연구, 디자인학연구 18(3), 2005. pp.5-14 김규현, 김정규, UX 디자인시나리오구조설계에대한연구 - U-healthcare service 구조를중심으로,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 Industry 디자인 15, 2010. pp.11-20 김효진, 류한영,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기반도시농부커뮤니티어플리케이션인터페이스디자인, 한국디자인포럼 42, 2014. pp.173-182 최호정, 류한영, 박주현, 3D 지도서비스의조작기능에대한터치제스처적합성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4), 2014. pp.417-425 윤주희, 류한영, 스마트가전의사용자경험디자인을위한주부의추구가치연구 전업주부와취업주부를대상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3(1), 2014. pp.149-163 박주현, 류한영, 디자인중심의혁신을위한혁신성요인도출 사용자경험을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4, 2012. pp.539-548 김성훈, 컨텐츠사용자경험요인을중심으로한인포메이션아키텍처연구 - 박물관웹사이트인포메이션아키텍처디자인을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4(4), 2008. pp.56-66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