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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 변화양상에대한고찰 29) *** - 직접배급방식의도입이후를중심으로 - 박일아한양대학교박사수료 목차 1. 들어가며 2. 배급방식에따른산업구조의변화 3. 이윤을둘러싼배급과상영의갈등과논란 4. 상영업의변화양상과전망 5. 나가며 < 국문초록 > 한국영화산업에서 상영업 이라는단어는극장이라는물적토대의공간에무게가실리는 ( 극장의 ) 운영업 이란표현보다상대적으로영화를영사하는데더비중을둔표현이라할수있다. 본글은 1990년대부터진행되어온한국영화의산업적인구조에서상영업의측면으로접근하여영화배급의본질에진입하고자했다. 2장에서는오랜시간간접배급으로영화를조달하던국내영화산업에직접배급시스템이도입되면서제작, 배급, 상영이분리되는진행을살펴 * 이논문은 2013 년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2014S1A8A4A01022506) ** 본연구는 2014 년 9 월 27 일개최된현대영화연구소정기학술대회 21 세기한국영화 : IMF 이후의변화상을중심으로 에서발표된논문을수정, 보완한논문임.

110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보았다. 이러한배경을통해 1990년대후반대기업에의해멀티플렉스가도입되면서현재의영화산업의구조와시스템이고착되는과정을이해할수있다. 3장에서는새로운배급방식 ( 직접배급 ) 이도입으로배급업과상영업이분리되면서일어났던국내영화산업의헤게모니투쟁과이윤을둘러싼갈등을짚어보았다. 그과정에는불공정거래와불투명했던영화산업의관행이해결된부분도있고, 방법을모색하고있는움직임도존재했다. 이러한각고의노력에 2012년부터 2014년까지천만관객을비롯하여세계적으로도한국영화를알릴수있는훌륭한작품들이지속적으로제작되고있겠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영화산업에산재한문제는끝나지않았다. 4장에서는한국영화의좀더나은미래를위해상영업종에서시도하고있는다양한가격정책이나, 한국영화의해외배급을위한노력, 또한스크린독과점을막기위한다양성영화와예술영화전용관에대한이야기를논의했다. 이러한변화양상에는문제적인부분도분명존재한다고판단되지만, 이러한논의가한국영화가성장할수있는건강한한국영화산업의생태계를만드는작은실마리를제공할수있기를바란다. 주제어 : 한국영화산업, 상영, 배급, 극장업, 멀티플렉스, 예술영화상영관, 다양성영화, 영화산업 1. 들어가며 한국영화산업에서 상영업 이라는단어는문화산업의상업화된영역을가리키는 엔터테인먼트산업 의일종으로, 극장이라는물적토대의공간에무게가실리는 ( 극장의 ) 운영업 이란표현보다상대적으로영화를영사하는데더비중을둔표현이라할수있다. 1) 국내의 1) 이용어의사용을거슬러올라가면근대화시기조선의영화산업을언급할때 흥행업 이라는표현을쉽게찾아볼수있다. 흥행업 은일반적으로영화뿐만아니라연극이나공연등이보다많은이윤을낼수있도록다양한방법을도모하다는면에서극장이나공연장에서관객을더많이끌어오게하는홍보하는역할을포함한단어로사용되었다.

111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영화산업의규모가커지면서많은영화상영관들이멀티플렉스로전환되었고엔터테인먼트와쇼핑이복합된공간이늘어나면서 극장운영업 이라는표현은복합공간의경영에치중된의미로읽히게되었다. 이보다는극장에서영사된다는장르의특성탓에유독 상영방식 에자신의본질을연관시키는특이한특질을지닌예술분야로서의영화산업의한구조를이야기할수있는 상영업 이라는용어가콘텐츠산업의영역에서영화산업의특징을살린명료한표현일수있겠다. 멀티플렉스사업안에서행해지는다양한문화적행위를좀더구체화시키기때문이다. 따라서본고는문화산업이라는거대구조에서산업적인구조를아우르는영화상영의특성을강조하기위해 상영업 이라는단어를통해영화배급의본질에진입하려한다. 한국의영화산업에서상영업에대한논의는투자, 제작, 배급에비해서활발하게진행되지않았다. 국내영화의투자나제작, 배급은영세하게진행되어왔고, 그에대한비판이나미래전망적인논의가치중되었던것이사실이다. 물론대기업자본이들어오면서멀티플렉스와수직계열화등에대한논의가활발했지만, 상영의다양한형태와변화양상에대한논의는적었던것으로보인다. 따라서본글에서는영화산업에서상영업이배급업과구별되고단관상영관과다관상영관, 멀티플렉스의등장이후의변화와앞으로의조짐에대한논의를하고자한다. 이논의는직접배급방식의도입이후한국의영화산업이보였던분배에대한문제, 그리고앞으로벌어질상영방식의변화에대한대처의실마리를제시해줄수있을것이다. 이는한극장에서영화가변사나그외의악기들과함께 공연 되던시기에는적합했겠지만, 장르의구분이점차명료해지면서사용빈도가줄어들었다. 한공간에서특정한작품을공연하는무용이나연극과는달리, 여러공간에서동일한작품을재생할수있는영화의특징은작품과극장을함께홍보할필요가없었고, 따라서홍보방식역시다르게진행되었기때문에국내의영화산업이자리를잡을수록산업내에서의위치와역할을세밀하게구분지은용어로 ( 극장의 ) 운영업 이사용되어왔다고볼수있다.

112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2. 배급방식에따른산업구조의변화 1) 직접배급방식의도입과배급업의위치적변화 한국에서의영화시장은 1950년대말에간접배급체계가형성되어지역별블록부킹 (block booking) 방식의단매체제가 90년대까지유지되었다. 전국은지역의 6개의배급망곧, 서울, 부산경남, 대구, 광주호남, 대전충청, 경기강원으로나뉘었으며, 제작자는지역배급사에게작품이제작되기전에선매하고제작된작품의흥행성적에서선급금을제외한이익금을받는방식이었다. 외화의경우, 할리우드영화가국내에처음들어올때직접배급하는방식으로도입되었는데주로영화를수입한회사가극장에직접배급하는식으로이루어졌다. 외국영화의수입업자는곧배급업자가되었고, 극장은이들과계약을맺어영화를수급하는식으로진행되면서한국영화와는달리배급체계가비교적일찍구축되었다. 그러나자국영화의경우는간접배급체계를고수할수밖에없었는데제작자는영화제작전에지역배급업자에게선매하고받은선급금으로제작비를충당해야하는형편이었고, 이렇게마련된제작비는영화의흥행여부에대한위험부담을덜어주었기때문이다. 2) 극장소유주가배급업을겸하는경우가많았으며, 이렇게형성된배급망은영화의흥행체인이전국구가아니라각지역의극장중심으로진행되도록만들었다. 이처럼한국영화산업이자생하기위해형성되었던구조는자체적인라인업과전국적인단위에서영업이이뤄졌다는것을본다면당시제작, 투자, 배급, 상영을명확하게구분하기어려운, 다시말해필요에따라얽혀있는구조였음을알수있다. 이러한구조는 TV의보급으로영화시장규모가기하급수적으로줄어들때는물론이고, 외부적인요인외에도지방배급업자가투자한제작사에문제가생기기라도하면연쇄적으로지역배급업체 2)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팀, 한국영화배급사연구, 2003.12, 14 19 쪽참고.

113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의도산이이뤄지기쉬웠던구조였다고할수있다. 1973년 4차개정영화법에의해서한국영화배급협회가설립되고전국적직접배급체계를시도한적이있긴했었지만, 유신체계아래배급체계를일원화하려던시도는제작자들의강력한항의에부딪혔다. 영화제작을위해투자받을수있는어떤조치없이영화제작비용의 90% 를조달하는지역배급업자의단매자금이끊기게되는급작스러운변화는무리수였던것이다. 3) 이처럼정부주도하에산업구조를변화시키려는외부의압력이있었지만영화산업의제작과배급, 투자의고착관계는쉽게바뀌지않았는데, 이는그만큼영화산업이영쇄했다는것을반증하는것이기도하다. 왜냐하면지금까지의방식외의다른방식을도입할만한내성이없다는것을의미하기때문이다. 이러한산업구조에균열을가하기시작한것은해외배급사의등장에의해서였다. 1985년한미영화협상에의해할리우드직배사의국내영업허가가나오자 UIP(United International Pictures) 는국내에서의사업을본격화했다. UIP는국내에자체배급망을구축하고 1988년 9월 24일서울명동의코리아극장과신영극장에서영화 < 위험한정사 > 를처음으로개봉했다. 그러나 24일서울의 UIP 직배상영관앞에서 4백여명의영화인들과영화제작자들의직배반대시위에의해보름만에코리아극장은여론압력을이기지못하고상영을중단할만큼거센반대에부딪쳤다. 4) UIP를이어들어온 20세기폭스, 워너브라더스, 콜롬비아트라이스타, 월트디즈니 ( 브에나비스타픽쳐인터내셔널 ) 까지할리우드 5대메이저직배사들 5) 은바로자체배급망을갖지못하고기존의지역별간접배급구조로영화를배급했는데, 그이유는국내관객들의거센항의뿐만아니라, 지역별진입장벽이높아영화관과직거래할수없 3) 위의책, 54 57 쪽참고. 4) < 88 문화결산민족주의거센물결 3 미국영화직접배급파문 >, 한겨레, 1988.12.17. 5) 1988 년 UIP, 20 세기폭스, 1989 년워너브라더스코리아, 1990 년콜롬비아트라이스타, 1993 년월트디즈니사의순으로국내외국영화수입업등록필증을교부받았다.

114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었고, 프린트벌수제한조치 6) 로인해동시개봉할수있는극장수가제한되어있었기때문이 7) 었다. 1994년이윽고프린트벌수의제한 ( 당시 14벌 ) 이풀리면서해외직접배급은동시광역개봉과해외자본투자를통한마케팅으로활발하게진행되기시작하면서국내영화산업역시전국적으로이루어지는배급망구축의필요성을인식하고있었다. 이러한위기상황가운데국내의배급사는점차제작투자사와분리가능한조건이갖춰지기시작했다. 1980년대말부터 VCR의보급으로비디오시장이형성되면서비디오제조업에관련된대기업자본이영화계에유입되기시작했다. 삼성, LG, 대우등대기업은자신들의가전제품으로소모할판권확보를목적으로소프트웨어개발에투자하기시작했다. 그러나 1997년 IMF 이후제조업기반의대기업자본은모기업의부도나부실등의이유로빠져나가고, 경영난에빠진시기, 투자할곳을찾던금융자본이영화산업에들어오기시작했다. 영화계가간접배급방식을고수했던이유는투자자본을확보하기위함이었는데 1990년대이후대기업자본이투입되고, 이어금융자본역시투자되기시작하면서제작자들은더이상지방배급사로부터제작비조달을받지않아도되는상황이된것이다. 뿐만아니라 1998년에는해외영화가아닌한국영화 < 남자의향기 > 가브에나비스타 ( 월트디즈니코리아배급사 ) 에의해서서울 23개관, 전국 70여극장에직접배급방식으로상영되었다. 8) 직접배급방식으로부터기인할수있는배급사의횡포를우려하는목소리가있었지만직접배급을미룰수없는내외부적인상황이있었던것이다. 직접배급의시행은한국영화산업의배급업이전문적으로발전하게되었고이는기존극장업자들의위치를달라 6) 1991 년 20 세기폭스사는영화 < 다이하드 2> 를배급하면서 13 벌로묶여있는영화프린트벌수를초과한 16 벌을전국극장에배포한혐의로고발당했다. < 영화프린트초과배포 20 세기폭스사를고발 >, 경향신문, 1991.01.08. 7)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팀, 한국영화배급사연구, 2003.12, 58 쪽. 8) < 직배사한국영화배급잇달아 >, 매일경제, 1998.09.17.

115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지게하는계기가되었다. 한예로시네마서비스는 1999년흥행 1위부터 4위영화 9) 를모두배급할정도로막강한영향력을발휘가게되면서시설이나교통이취약한극장들은한국영화를상영하기위해배급사에사정하는현상을보이기도했다. 10) 2) 멀티플렉스의등장과그영향 영화진흥위원회는한국에서의멀티플렉스를 멀티플렉스체인이포함된극장이거나스크린수 7개관이상의극장 이라고정의내리고있다. 11) 한국에멀티플렉스가생긴것은 IMF 직후인 1998년으로당시위축된한국의소비행태로봤을때는멀티플렉스의경영유지는의외의성과였다. 국가전체의경제위기에도복수의스크린이나타날수있었던것은현대도시에서쇼핑과엔터테인먼트가합쳐진형태로복합적인상업문화공간이라는개념이자리잡았기때문에가능했다. 12) 백화점이나쇼핑몰에멀티플렉스가입점하게되면서영화관람행위는 소비 와 여가문화 와 일상 이합쳐진형태로변모한것이다. 국내최초의멀티플렉스극장은 CJ그룹이홍콩의영화제작사골든하베스트, 호주의멀티플렉스극장체인업체빌리지로드쇼와함께 CJ 골든빌리지를설립하고, 1998년 4월강변테크노마트에세운 CGV 강변 (11개관) 이었다. 다음해롯데그룹에서 1999년 10월일산에롯데시네마 1호점을내고이미인구집중지역에세워있는각지역의롯데백화점에자체영화관을입점시켜빠르게성장했다. 동양그룹은미국의극장체인로스시네플렉스인터내셔널과공동출자하여 2000년삼성 9) 1 위 < 쉬리 >, 2 위 < 주유소습격사건 >, 3 위 < 인정사정볼것없다 >, 4 위 < 텔미썸딩 >. 10) < 한국영화시장점유율 40% 기염 3 박자가맞았다 >, 한겨레, 1999.11.30. 11) 단관상영관, 다관 ( 복합 ) 상영관과구분되는멀티플렉스에대해서는이전에논의가충분히되었다고여겨여기서는영화진흥위원회의정의로일축했다. 이에대해서는김수현, 관람공간의변천과수용경험변화연구, 영상예술연구, 14 호, 2009 나이충직, 한국영화산업과멀티플렉스의역할, 영상예술연구, 제 20 호, 2012 를참고하라. 12) 이충직, 한국영화산업과멀티플렉스의역할, 영상예술연구, 제 20 호, 2012 참고.

116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코엑스에메가박스 (16개관) 를설립했다. 2000년대이후점차확산된멀티플렉스는관객의심리적거리감을좁혔고전화와인터넷을통한티켓구매편의성을높였다. 이렇게시작된국내멀티플렉스의등장은배급방식의변화와상영에대한개념, 무엇보다영화자체에대한관객의입장을새롭게정의하는시발점이되었다고할수있겠다. 한국영화 외국영화 < 표 1> 2000 2013 년국내외영화개봉편수및전국극장관련현황 연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개봉편수 제작편수 개봉편수 수입편수 65 74 83 108 112 108 118 140 150 175 183 80 82 87 110 124 113 138 152 216 175 194 215 237 281 272 243 286 289 456 722 271 285 253 289 404 360 311 383 551 전국 373 344 309 280 302 301 321 314 309 305 301 292 314 333 극장수 ( 개 ) 전국 720 818 977 1132 1451 1648 1880 1975 2004 2055 2003 1974 2081 2184 스크린수 ( 개 ) 1인당관람 1.3 1.9 2.2 2.47 2.78 2.98 3.13 3.22 3.04 3.15 2.92 3.15 3.83 4.25 횟수 ( 회 ) 출처 ) 2000 2005 년자료 :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2005 년한국영화산업결산, 2006.02. 2004 2013 년자료 :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2013 년한국영화산업결산, 2014.01. 한개의상영관을두개로나누거나, 3 4개의상영관을보유했던복합상영관은근처멀티플렉스로흡수되면서 2000년에 373개였던전국의극장수는 2003년 280개까지줄어들었다. 그러나 2000년에 720 개였던전국스크린수는점차늘어나 2009년에는 2055개로대폭증가한것을확인할수있다. 스크린의개수와극장의수가일치하지않는다는것은인구밀도가높은곳에집중적으로스크린이모여있다는것을의미한다. 이처럼유동인구가많은지역은대기업자본의상영관들이경쟁적으로들어섰다가통폐합되기도했는데 2010년도부

117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터멀티플렉스등장이후전국스크린수가전년대비최초로감소했다. 2010년 2003개, 2011년 1974개까지줄어들었다. 이러한현상을보고많은전문가들은스크린의포화상태로진단했었지만 2012년 2,081 개, 2013년 2,184개로스크린수가다시가파르게상승했는데, 이는개인당영화관람횟수가증가한것과, 디지털및매체의발달로 3D, 4D 등의특수한종류의상영관이늘어난것을원인으로들수있을것이다. 멀티플렉스의등장은직접배급이보다빠르게확산된것은물론이고광역배급을가능하게하는계기가되었다. 프린트벌수제한이있을때는서울에서상영이끝나면지방대도시상영이가능했고, 그뒤에소도시에서상영이가능했지만, 프린트벌수제한이폐지되고스크린수가많아지면서보다빠르게광역동시개봉이가능하게되었다. 기대가큰작품이독점개봉하면그쪽으로관객이몰릴수있기때문에상영관들은좋은작품일수록독점상영을하고싶어하고, 또관객이들법한몇몇의대작들은모두걸려고노력한다. 이처럼특정영화가다수의, 황금시간대스크린을점령하는경우가늘어남에따라한작품의상영기간은점점짧아지게되는경향이생겼다. 입소문을탄다는것은시간이걸리더라도작품을접한관객들의호응으로관객을불러모은다는것인데요즘같이짧은상영기간은입소문이진행되는시간을기다려주지않는것이다. 높은마케팅비용으로단기간에흥행수익을높이는배급방법이성공확률을높인다는공식이통용되고있고결과적으로는규모의마케팅비용을지불할수없다면다시말해, 대기업의투자자본이동원되지않는다면작품의흥행이매우어려운환경임을보여준다. 멀티플렉스의증가와새로운관람문화의형성이한국영화계의시장의파이를증가시킨것은분명한사실이다. 그러나일인당관람횟수가 4회 (2013년기준 ) 를넘었고, 상영관수와스크린수가눈에띄게증가하는것을통해한국영화산업이긍정적으로성장했다고만볼수

118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있는가에대해서는다른자료들을참고할필요가있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발간한세계영화산업과한국영화산업현황에서세계적으로영화산업이비교적활발하다고유추되는다섯국가- 미국, 인도, 한국, 프랑스, 일본- 을뽑아서제작편수, 평균제작비, 개봉편수등을비교해보았다. < 표 2> 해외영화시장과한국영화시장의현황비교 2004 2007 2011 구분미국인도한국프랑스일본미국인도한국프랑스일본미국인도한국프랑스일본제작편수 611 946 82 203 310 453 1164 124 228 407 817 1225 216 272 441 평균제작비 98* 0.1 3.63 6.4 5 106.7* 0.2 4 7.2 5 11.4* 0.4 1.4 6.7 7.1 ( 백만달러 ) 개봉편수 475 1141 268 560 649 641 1146 393 573 810 610 1538 439 595 799 자국영화 93.9 92.5 59.4 39 37.5 90.1 90.5 50 36.6 47.7 91 92 52 41 55 점유율 (%) 미국영화 93.9 7.5 41.2 47.4 56.3 90.1 9.5 49 49.2 52.3 점유율 (%) 스크린수 3659412000 1451 5302 2825 4007710189 1975 5398 3221 3964111153 1974 5464 3339 멀티플렉 n.a 69.1 27.7 62.5 72.8 85.1 32.1 76.2 80.1 9.8 95.2 54.2 83.1 스비중 (%) 출처 ) 2004 년자료 :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팀, 2004 년세계영화시장규모및한국영화해외진출현황연구, 2006.06. 2007 년자료 : 영화진흥위원회영상산업정책연구소조사연구팀, 2007 년세계영화산업현황, 2009.04. 2011 년자료 :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팀, 2011 년세계영화산업현황과한국영화의해외진출, 2013.09 * 미국의경우평균제작비가동일한단위임에도불구하고의아하게기록되어있는데아마영화진흥위원회에서각각의보고서를작성할때참고한자료가달라그러한것으로이해된다. 2004 년, 2007 년보고서의미국평균제작비는 MPAA 의자료를, 2011 년은 Screen Digest 의자료를참고하고있음을밝힌다. < 표 2> 를보면한국의영화제작편수와개봉편수는프랑스나일본에비해그증가율이높은편이며, 자국영화점유율도 50% 를떨어지지않고있다. 이러한점은 2000년대들어한국의영화산업이성장하고있다는것을입증한다고볼수있겠다. 그렇지만평균제작비와멀티플렉스의비중을살펴보았을때, 한국영화산업의성장의이면을볼수있

119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다. 프랑스의경우멀티플렉스의비중은 2004년 27.7% 에서 2011년 54.2% 로증가했고, 일본의경우, 2004년 62.5% 에서 2011년 83.1% 로증가했다. 한국의경우멀티플렉스의비중이 2004년에 69.1% 였고, 2011 년에는 95.2% 로미국 (2011년 80.1%) 보다도훨씬압도적인수치이다. 뿐만아니라 2007년과 2011년의한국영화의제작편수가 124편에서 216 편으로거의 100편이더많이제작되었는데평균제작비가 4백만달러에서 1.4백만달러로하락한것은투자제작비가적은영화들이많이만들어졌다는것을의미한다. 물론인도와일본을제외한다른국가들도평균제작비가줄어든양상을보이지만한국의경우감소하는정도가크다는것을알수있다. 한국영화계의성장세가가파르다고하지만, 제작편수가증가한것에비해투자비는증가하지않았기때문에평균투자비가상당히감소한결과를낳았을것이다. 이에대해서는좀더분석적인연구가필요하겠지만, 영화제작에대한관심에비해서는영화에투자하는문턱이높은것은맞는것같다. 영화투자조합처럼다양한방식의영화에투자하는방법을개발하는것역시중요하다고볼수있겠다. 3. 이윤을둘러싼배급과상영의갈등과논란 1) 통합전산망구축과수치화 직접배급의도입은중간업체에지급하던배급수수료가없어지고수익이영화관련업체에게더많이돌아갈수있는구조로변했다는가시적인것이상의영향을끼쳤다. 영화의흥행정도에따라정해진비율로상영업과배급업이수금하게되기때문이다. 관객수는수익률배분에가장중요한부분이기도하지만, 집계기록은영화의명예를좌지우지하는요인이기때문에배급업과상영업사이의갈등을지속

120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적으로일으키는부분이었다. 한예로 2001년초, 명필름은 < 공동경비구역JSA> 가강제규필름제작인 < 쉬리 > 를제치고흥행기록을세웠다고발표를했고, 이에대해강제규필름은영화인회의와영화제작가협회에관객수에대한기록확인을요청한바있었다. 13) 관객수에대한집계가정확하게이뤄지지않기때문에직접배급시행이후, 정확한관객수조사를위해배급사는각상영관으로 입회인 을파견했다. 각상영관에서찢어진표를다시사용하는것은아닌지여부를조사하는입회인에게들이는인건비도상당히컸지만, 그럼에도정확한통계수치가어려웠기때문에불만의목소리가높았던것이다. 더욱이극장측에서는문예진흥기금이나세금을줄이기위해정확한관객수치를밝히지않는다는의혹도계속되었다. 결국 2003년영화진흥위원회는용역을도입하여 영화입장권통합전산망시스템 -전국영화관의입장권발권정보를전산으로실시간처리및집계하는시스템 -을구축했다. 이는제작사와배급사의갈등을잠재울뿐아니라영화의기획과마케팅활동에기초가되는자료로활용가능한점에서투자, 제작, 배급, 상영모든분야에필요한정책이었다. 2) 이윤분배방식에대한불공정거래 영화산업은영화관람료로벌어들인수입을부가세를제한나머지금액에서배급수수료, 상영수입, 판권수입, 총제작수입, 비용, 영화순이익, 투자수익등으로배분한다. 영화의흥행에따라위험부담이큰제작및투자사에비해배급사는영화의제작과투자에관여를하며흥행리스크를일부부담하지만, 고정적으로발생하는배급수수료가있어서제작및투자에비해서는안정적이다. 영화진흥원에서발간한 2012년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한국영화투자수익성분석 에서발췌한 < 표 3> 에따르면, 상영업은설비투자에 13) << 해설 > 영화관통합전산망표류끝나나 >, 연합뉴스, 2003.08.07.

121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따른고정비용부담이크긴하지만, 순이익률로봤을때, 극장상영 (9.3)> 홍보및마케팅 (5.5)> 배급 (4.8)> 제작 (4.1)> 제작관련서비스 (3.6)> 수입 (1.3) 순으로극장상영이가장안정적이고높은수익률을내고있음을알수있다. 문제적인부분은다른영화산업에비해상대적으로높은수익률을내는극장상영은국내에서대부분대기업이운영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불공정거래가여전히일어나고있다는점이다. 구분 < 표 3> 2012 년한국영화산업업종별수익성 투자조합 * 제작수입 1 차시장 제작관련서비스 ( 제작지원 ) ( 단위 : 백만원 ) 배급극장상영홍보및마케팅 매출액 163,226 597,895 380,230 211,160 694,457 2,023,685 183,586 매출총이익 - 132,135 93,156 95,233 231,949 1,372,058 103,175 ( 평균매출액총이익률 ) - 22.1% 24.5% 45.1% 33.4% 67.8% 56.2% 영업이익 - 49,446 24,156 13,725 64,585 342,003 25,518 ( 평균매출액영업이익률 ) - 8.3% 6.5% 6.5% 9.3% 16.9% 13.9% 경상이익 - 26,307 8,745 10,980 34,723 194,780 12,484 ( 평균매출액경상이익률 ) - 4.4% 2.3% 5.2% 5.0% 9.6% 6.8% 당기순이익 - 24,514 4,943 7,602 33,334 188,203 10,097 ( 평균매출액당기순이익률 ) - 4.1% 1.3% 3.6% 4.8% 9.3% 5.5%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2012 년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한국영화투자수익성분석, 2014.03. * 투자조합업종의경우, 업무특성상투자금에대한원금및이익회수시기가불명확하여매출총이익, 영업이익, 경상이익, 당기순이익등을파악하지못함. 먼저는부금의정산기간에관한것이다. 통상적으로부금의정산기간은상영이끝난시점부터 30일에서 45일이내였다. 그러나영화의종영후에도정산을미루는극장의횡포가늘어날뿐아니라, 배급사

122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에동의없이상영관측에서홍보비로할인쿠폰이나초대권을발행하는등의상영업은배급사에게부당한거래를요구해왔다. 따라서 2008 년공정거래위원회는 4개멀티플렉스및 5개대형배급사의거래상지위남용행위, 시정명령 14) 을내렸는데그내용은대기업이나멀티플렉스에서배급사에게부금정산기간을못맞추는것에대한시정명령이아니라, 대형배급사에서중소개별극장에게거래상지위를이용하여일일정산을요구하는부정에대한시정이었다. 이는대기업상영관은배급사에게부금정산기간을늦추고, 대기업기반의배급사는중소개별극장주에게압력을가했던것으로, 다시말해배급업과상영업의갈등이아니라, 대기업의횡포였던것이다. 부금정산기간에대한문제는 2011년롯데시네마에서월단위정산방식으로전환을처음으로시도했다. 15) 둘째로, 배급업과상영업간의부율이다. 해외영화를국내상영관에서직접배급방식을통해영화를상영하면수익의분배비율을배급사와극장이 6:4의부율로나누어왔다. 국내영화의경우는제작사 투자사 배급사와극장간의부율이 5:5였다. 자국영화가국외영화에비해서관객동원력이떨어졌을때만들어진이부율의관행은더이상한국영화의흥행을함부로판단할수없는시기에와서도동일하게적용되고있었던것이다. 지방의경우는외화나국내영화나상관없이 5:5 관행을적용해왔다. 부율의문제는결국극장만이익이돌아가는불합리한관행이라는문제제기는끊임없었고, 2011년에는영화진흥위원회는한국영화 외국영화구분없이배급자와상영자의수익분배를 5.5:4.5로할것을제안하는표준상영계약서권고안을발표했지만전혀받아들여지지않았었다. 그러던부율문제가 2013년 7월 1일부터 CGV를선두로 9월 1일에는롯데시네마까지동반성장을내세우며배 14) 공정거래위원회, <4 개멀티플렉스및 5 개대형배급사의거래상지위남용행위, 시정조치 >, 국정브리핑, 2008.01.11. 15) < 이영진의영화판판판, 월급처럼꼬박꼬박받는즐거움이랄까, 씨네 21, 2011.01.17.

123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급사와상영관의부율을 5.5:4.5로조정했다. 그러나부율조정으로모든문제가끝난것은아니다. 외국영화에대한부율도배급사대극장을 6:4에서 5:5로조정하려고노력중이며, 지방은여전히제외되어있을뿐아니라, 슬라이딩, 역슬라이딩에대해서도잡음은여전하다. 리얼라이즈픽쳐스원동연대표는영화진흥위원회주최포럼에서부율이조정되어도여전히논란이일고있는이유는영화산업구조의헤게모니를부율의조정에도불구하고상영업에서쥐고있기때문이라고말했다. 16) 상영을둘러싼수많은갈등은새롭게생성되기도하고여전히남아있기도하지만, 한국영화계의산업구조가가시화되면서문제해결능력이생기고있는것으로보여진다. 다만대기업에집중된영화산업의구조에서영화콘텐츠의질적성장이가능한시장이형성되고, 그분배가제대로되고있는가에대한의문은지속해야하겠다. 3) 스크린독과점 2003년영화 < 실미도 > 는국내최초천만관객이든영화였다. 스크린의개수가늘고, 1인당관람횟수가늘면서, 2009년한해에는천만관객을넘긴영화가무려두편이나왔다. 이기록은 2012년이래로계속 2편씩지속되고있는형편이다. 1998년국내에멀티플렉스가도입되고 10여년이지난 2011년을기준으로, 전국의멀티플렉스의점유율은현재 98.1% 에이르고있다. 이와비견해 천만 이란관객의숫자는, 이결과가단지영화의질적인향상으로만이뤄진결과는아닐것이란생각을하게만든다. 우선, 한국영화의질적성장이이변화의일차적요인이라할수있다. 그리고멀티플렉스의확산과직접배급, 와이드릴리즈방식의결합등물리적변화가천만관객을만들어내는또다른토대로작용했다고도볼수있다. 한때꿈의단어였던 천만 16)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성장을발판으로 모두함께 를고민하라 -2013 년한국영화산업을말한다 2 : 산업이슈를중심으로, 2014.1.

124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연도 전체스크린수 < 표 4> 1 천만영화와상영시장현황 총관객수 1 인당관람횟수 천만관객돌파영화 ( 관객수, 총관객수대비비중 ) 2003 1132 개 11,948만명 2.47 회 실미도 (1,108만명, 9.3%) 2004 1,451 개 13,517만명 2.78 회 태극기휘날리며 (1,175만명, 8.7%) 2005 1,648 개 14,552만명 2.98 회 왕의남자 (1,239만명, 8.5%) 2006 1,880 개 15,341만명 3.13 회 괴물 (1,302만명, 8.5%) 2007 1,975 개 15,877만명 3.22 회 - 2008 2,004 개 15,083만명 3.04 회 - 2009 2,055 개 15,696만명 3.15 회 해운대 (1,145 만명, 7.3%) 아바타 (1,362 만명, 8.7%) 2010 2,003 개 14,681만명 2.95 회 - 2011 1,974 개 15,979만명 3.15 회 - 2012 2,081 개 19,489 만명 3.83 회 2013 2,184 개 21,335 만명 4.25 회 도둑들 (1,298 만명, 6.7%) 광해, 왕이된남자 (1,232 만명, 6.3%) 7 번방의선물 (1,281 만명, 6.0%) 변호인 (1,138 만명, 5.3%) 겨울왕국 (1,030만명, 6.3%) 2014 - - - 명량 (1,757만명, 10.8%)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통계분석으로본천만영화-천만영화, 그것이알고싶다-, 2014.10. 관객 은이렇듯현재에이르러또다른상황과맞물려또다른문제들을낳는다. 예컨대한편의영화가스크린을오랜기간점유하는동안, 다른영화들은상영의기회조차얻지못하고사라지는것이문제의한사례다. 17) 멀티플렉스가가지는장점중하나는다양한스크린을확보해관객에게영화선택의폭을넓혀주는점이다. 그렇지만기존의연구가보여주는바처럼, 이러한장점은오히려 국내영화산업에서소수영화의독점을가중시키는 18) 나쁜결과와연결되기도한다. 더욱이 한국영화시장에서매출을극대화할수있는가장효율적인전략이와이드릴리즈라고인식하고있는상황이므로, 메이저기 17) 본글은영화를둘러싼산업에집중된글로천만관객이드는영화에대한분석과그사회적함의는삭제한생각임을밝힌다. 18) 이충직, 앞의논문, 239 쪽.

125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업이투자배급하는영화든아니든간에, 상업적인목표를가진영화라면모두스크린을최대한확보하기위해노력하 19) 는것이지금의현실이다. 따라서이런경제정책하에서는언제든스크린의독과점이발생할수있다. 현재로서는자본력에서우세한대기업라인의수직계열화배급사들이이런면에서독보적으로유리한것도사실이다. 따라서스크린독과점이일으키는문제에대해서는산업적측면이아니라, 문화적측면에서또다른거시적인안목이필요하다. 즉, 티켓파워가없는영화들이상영기회를얻지못하는문제, 그리고그로인해극장에상영되는영화의다양성이침해되는문제, 또한짧은시간에속전속결로진행되는대규모상영으로인해영화시장의경쟁력이격화되고, 영화상품의수명주기가갈수록짧아진다는것 20) 에대한새로운논의가필요한시점이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상영업은다각도의변화를꾀하고있는데이에대해서는다음장에서살펴보기로한다. 4. 상영업의변화양상과전망 1) 새로운수익창구의개발 (1) 가격차별화정책 상영관은스크린의수를증가하면서새로운판매방식을도입했다. 기계매체를통해제작되고프린트된 영화 의특징은한공장에서제조된 상품 을제공받는다고생각하기마련이다. 그러기에 2000년대초반에는 관객이어느상영관에서영화를볼것인가 를유인하는목 19) 영화진흥위원회영상산업정책연구소, 영화산업독과점, 무엇이문제인가, 한국영화동향과전망, 2008, 28 쪽. 20) 위의글, 28 쪽.

126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적으로할인정책이두드러졌다. 이러한프로모션은주로통신사혹은카드사와제휴의형태로나타났다. 그러나 2000년대후반부터상영관은영화의상영자체에대한환경에기준을두고새로운가격정책을펼치기시작했다. 수요가없는아침시간에만들었던조조할인처럼, 관객이몰리는주말시간대 ( 금, 토, 일, 공휴일 ) 의입장료를높이는시간대별가격다양화정책을모색한것이다. 주중과주말의가격이다르며, 극장마다시간대별로조조 / 주간 / 프라임 / 심야로구분되기도한다. 또한영화의관람의환경에따라서도가격을다르게책정하였는데이를테면 CGV의경우, 연인들을위한 sweet box는앞좌석간의간격을넓게한특별관으로일반관람료의 20% 가더높다. Gold Class는 4배정도의비용을더지불하고편한좌석, 전용바 & 라운지이용, 미리예약한음료와식사등을포함한서비스를받을수있다. 이러한서비스는롯데시네마샤롯데관에도도입되었다. 앞에서의차별화의방법이관람시간과환경이라면, 매체의발달에의한체험형관람역시가격을차별화하는요인으로작용했다. 2009 년 < 아바타 > 이후, 3D 상영관에대한친숙도가높아졌으며스크린의수가많아진만큼차별화된상영관을통해서동일한영화를다른체험으로느끼게하는차이를두었다. 기술적인변화가가져온동일한영화에대해관객의체험에대해서큰차이를느낀관객들은한작품을 2D 버전과 3D 버전둘다보는행위로이어가기도했다. CJ CGV 조성진팀장은 지난부산영화제에서세계최초로공개된스크린X 기술에서볼수있듯이영화관은획기적인변신을거듭하고있다. 이제중앙 1면스크린의한계를벗어나상영관좌우벽면까지 3면을스크린으로사용해보다공간감을확장하고관객들의몰입을극대화시키는상영방식이관심을모으고있다 고말했다. 21) 이러한행태의변화는관객들이더비싼금액을지불하더라도색다른체험에대한욕구를반영한다고볼수있겠다. 단순한할인프로모션을통한관객동원 21) < 극장은관객의수요에맞춰무한진화 >, 이투데이, 2014.06.20.

127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은 1인당단가를하락시키는방법이지만, 체험형가격차별화정책은 1 인당수익단가를올릴수있는방법이된다. 이는한국영화에대해상대적으로높았던상영관의부율을낮추면서도극장이수익을올릴수있는향후좋은방법이될것으로판단된다. (2) 해외로진출한상영관 CJ CGV가 2006년상하이에중국 CGV 1호를세운이후, 2010년 5 개 2011년에 8여개를열기시작하면서해외진출에속도를내기시작했다. 22) 2008년베트남현지에서영화관사업을하던한국기업 DMC 를인수하면서시작한롯데시네마의상영및배급사의해외진출은중국과베트남에 2013년 17개관으로늘어났다. CGV는 2011년에베트남의멀티플렉스메가스타를인수했으며이후라오스, 인도네시아등그외아시아지역으로뻗어나가고있다. CGV측은 올한해베트남에서개봉된한국영화는모두 10편으로적지않은수다. 한국의투자배급사가본격직배하면서이런성과가나타났다 고분석했다. 23) 한편의한국영화를해외에배급하거나 DVD등을통해서수출하는것은이미배급사에서수익률을위해취했던방법중에하나이긴하지만, 다른나라에영화한편을내걸기위해서포스터, 예고편, 광고등에드는홍보마케팅비용이부담스러워국내영화업계의해외진출시도는쉽지않았다. 이러한부분에대해서국내극장체인을운영하는하는대기업들은상영업의입장으로이에접근하기시작했다. 국외지역에한국영화및아시아영화상영관을세우는방법이다. 국내의멀티플렉스는극장을찾아가는행위가특별한문화행위이기보다는다양한여가및소비행태로인식됨에따라상영관의접근성자체가수익과직결되는중요한요소를차지한다고볼수있다. 그러나국외로진출한 22) <CGV, 세계극장업계 톱 5 에올라 >, MBN, 2013.12.23. 23) < 스크린코리아 뜨거워진반응 관객들줄이점차길어진다 >, 한국일보, 2012.12.26.

128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국내기업의멀티플렉스는한국영화전용관의차원은아니지만한국영화를관람할수있는창구가비교적수월해졌다는점에서수익성을돕는좋은방법중의하나가될것이다. 2) 예술영화상영관과멀티플렉스 멀티플렉스의증가는스크린독과점이라는결과를낳았고, 그에의해상업영화가아닌영화다시말해, 형식면에서비주류적인양식을띠거나상업적인목적과요소보다는어떤가치나의의를위해제작된영화들이개봉하고관객을만날수있는창구는점점차단되었다. 따라서영화의다양성을확보하기위해다양성영화를지정하고그러한영화들을상영하는예술영화전용관 24) 을확대하는움직임이있어왔고, 2007년에는사단법인한국독립영화협회독립영화배급지원센터에서독립영화전용관인디스페이스 25) 가개관하는등각종노력들은여전히지속되고있다. 2006년부터는 CGV를선두로각종멀티플렉스체인에서도예술영화전용관을지정하여이러한현상에동참하기시작했다. 이에대해이충직은멀티플렉스체인이예술영화전용관사업에참여하면서전년도대비관객수가 50.4% 증가했다는점을들며멀티플렉스의긍정적인역할을언급했다. 대중적인인지도와접근성이높은멀티플렉스에서다양한영화를상영하면서예술영화관객수가점차증가 26) 했다고본것이다. 그러나 < 표 5> 를살펴보면다양성영화의개봉편수가 2003년부터 2013년까지꾸준히증가하는것은확인되지만, 그의주장대로멀티플렉스가관객이다양성영화에접근하는데긍정적인역할을했다고보는것은다소무리가있어보인다. 먼저전체관객수는전체적으로증가하는추세인데반해, 다양성영화를볼 24) 국내최초예술영화전용관은 1995 년서울대학로동숭아트센터의동숭시네마테크이다. < 예술영화전용관내달 11 일문연다 >, 한겨레, 1995.10.07 참고. 25) 현재인디스페이스는민간독립영화전용관으로재탄생했다. 26) 이충직, 앞의논문, 241 쪽.

129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때 2007년부터 2009년까지삼년간의관객수를보고꾸준히증가했다고하는것은섣부른판단으로보인다. 멀티플렉스의예술영화전용관이도입되기이전이었던 2004년의다양성영화의관객수는상당히높았고전체영화관객수대비다양성영화관객수비율역시 6.2% 로높았다. 물론멀티플렉스에예술영화관이만들어진 2006년이후부터 3 년간다양성영화의관객수가증가했던것이사실이지만, 2010년부터 2013년도까지하락세는매우크며이것은전체관객수가늘어나는것을보았을때더욱대비적이다. 구분 / 연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전체 240 268 298 345 392 379 361 426 439 632 905 개봉다양성영화 70 73 97 119 142 151 162 190 197 232 342 편수다양성영화 30.0 27.2 32.6 34.6 36.2 39.8 44.9 44.6 44.9 36.7 37.8 비율 (%) 전체전국관객다양성영화수다양성영화비율 (%) < 표 5> 다양성영화개봉편수및관객수 135,15 0,000 8,347, 906 145,55 2,000 2,462, 611 153,40 0,000 2,307, 230 158,77 0,000 6,280, 344 144,54 0,948 7,429, 482 156,96 0,266 10,375,572 149,18 2,008 8,097, 199 159,72 4,465 4,766, 478 194,89 213,32 0,587 4,223 3,692, 3,431, 507 469 6.2 1.7 1.5 4 5.1 6.6 5.4 3 1.9 1.6 출처 ) 2003 2008 년 : 정인선, 2009 다양성영화통계, 2010.11. 2009 2013 년 :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2013 년한국영화산업결산, 2014.01. 구분 < 표 6> 단관극장과멀티플렉스의예술영화전용관운영현황 관객수 관객점유율 단관극장 총좌석수좌석점유율관객수관객점유율 멀티플렉스 총좌석수좌석점유율 2003 332,812 80.9 2,107 20.8 78,503 19.1 357 12.4 2004 169,228 76.2 2,045 10.9 52,940 23.8 253 10.9 2005 258,731 87.9 2,378 8 35,643 12.1 400 4.7 2006 390,158 66.8 2,897 12.7 193,662 33.2 383 24.6 2007 431,488 71.9 3,430 11 168,896 28.1 294 21.8 2008 443,056 72.7 3,316 11.9 166,122 22.3 1,153 8.3 2009 357,023 50 3,391 8 357,002 50 1,642 10.1 출처 ) 2003 2008 년 : 정인선, 2009 다양성영화통계, 2010.11.

130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 표 6> 는단관극장과멀티플렉스에서의예술영화전용관의운영현황을정리한것이다. 먼저단관극장과멀티플렉스의예술영화전용관의총좌석수는증가하고있다. 그러나단관극장의관객수는유동적이기는하나편차가아주크지는않는수준에서움직이는데반해멀티플렉스예술영화전용관의관객수는유동적이지만꾸준히증가추세임을확인할수있다. 이를단관극장을찾는관객이정해져있다면멀티플렉스예술영화전용관은다양성영화의관객을새롭게유입하고있다고해석한다면, 멀티플렉스의예술영화전용관을통해다양성영화가보다대중적으로알려진다고볼수있겠다. 사실단관극장에서도다양성영화를보고감독과의만남이있었지만, CGV에서진행중인무비꼴라주나롯데아르떼와같이다양성영화를보고그에대한 GV를비롯하여영화설명및질의와토론이이어지는프로그램은영화를대하는관객의태도에영향을끼치는상당히고무적인모습이다. 그러나대기업소유의멀티플렉스에서예술영화전용관을위한정부지원이과연각지역에분포되어있는소규모단관극장과동일한지원을받는것이타당한지, 멀티플렉스의예술영화전용관이과연다양성영화가널리보급되고제작되는효과를나을것인지에대해서는의문이든다. 왜냐하면멀티플렉스에서다양성영화를상영하는것이반드시손해를보는사업이라고여기기에는좋은효과가많이있기때문이다. 먼저다양성영화를관객에게반복적으로선전하는것은전체영화소비시장을넓히는효과를낳을수있다. 주로상업영화를보는관객이다양성영화를보는것으로이어지기는어렵지만, 다양성영화를보는관객이상업영화를보는경우로이어지는경우는많다. 뿐만아니라다양성영화의소비행태파악은앞으로미래관객의취향이나흐름을예측하는기회가될수있다. 다국적영화나, 작가감독들의고집스러운정신세계나독특한표현방식을담고있는다양성영화는끊임없이새로운이야기에갈급해하는관객이무엇을원하는지를해석할수있는자료가될수있기때문이다.

131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가장큰문제는과연다양성영화의선정기준이무엇이냐는것이다. 영화진흥위원에서는다양성영화의선정기준을영화진흥위원회의예술영화인정심사에서예술실험영화로인정한작품과다양성의가치를지니고있는영화 27) 로두고있다.(2009년기준 ) 그러나최근에는 아트버스터 라는신조어가생성될정도로 예술성을갖춘블록버스터 급의영화들이많이등장하고있다. 이들영화는주제나내용적인면에서는예술성을추구하고있지만, 영화제작비나영화의감독혹은출연진들이거장이거나대스타인경우가많고따라서이러한영화들이다양성영화로선정되어예술영화전용관에서상영되는경우마케팅의면에서뛰어나관객몰이는가능하다. 그러나상대적으로예산이부족한독립영화나다양성영화들은더묻힐수밖에없는상황이빚어지게된것이다. 따라서멀티플렉스의예술영화전용관에대해서는조금더치밀하게고민하고, 다양성영화선정에대한기준역시재고할필요가있다고판단된다. 5. 나가며 한국은자국영화를만들기시작한이래로투자와상영, 배급이크게분리되지않은상태에서간접배급방식으로영화를조달해왔다. 그러나해외배급사들이직접배급방식으로국내영화시장에들어오려고시도하자자국영화를보호해야한다는국내영화관계자와관객들에 27) 각항목 1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실험영화등시장점유율 1% 이내인영화형식의작품 ( 단, 애니메이션의경우영어권국가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 와일본작품제외한모든국가영화 ) 2 직전 3 개년평균기준서울지역시장점유율 1% 이내인국가의작품 ( 한국, 영어권국가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 중국 ( 홍콩, 대만포함 ), 일본제외모든국가영화. 단, 합작영화의경우, 주요국가가포함되지않은국가영화 3 영화진흥위원회의제작지원, 배급지원작품 4 당해년도 1% 미만의스크린에서개봉된한국영화

132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의해극심한반대에부딪쳤지만세계의경제흐름을거스를수는없었다. 영화제작에있어서지방극장상영주의투자에서제조업, 금융업, 식품업등대기업의투자가늘어나면서한국영화산업의제작, 투자, 배급, 상영의각업종은좀더명료하게구분되기시작했다. 더욱이대기업에의해국내멀티플렉스의도입은현재의영화산업의구조와시스템뿐만아니라영화관람에대한새로운시각과태도를형성하는계기가되었다. 직접배급방식은이윤을둘러싼배급업과상영업사이에여러가지마찰과갈등을빚었는데지난 10여년간이를해결하기위한국내의영화관련토론과, 정책등의움직임은계속있어왔다. 2000년대이후불투명한영화관람객수집계와대기업상영관의불공정거래와관행은관객수의통합전산망이구축되고, 불공정거래에대한시정이이뤄지면서부금정산기간이조정되었으며, 무엇보다최근에는배급업과상영업의부율이조정되는등의성과를이뤘다. 이러한각고의노력에의해 2012년부터 2014년까지천만관객을비롯하여세계적으로도한국영화를알릴수있는훌륭한작품들이지속적으로제작되고있는것이지만, 매체의발달로디지털상영관으로전환이나 3D, 4D 상영관으로의전환에대한지속적인투자비, 다양성영화관에대한책임등영화산업에산재한문제는끝나지않았다. 보다미래지향적인상영형태와이익구조를위해상영업은시간과관람형태, 매체발달에의한체험형에따라다양한가격정책에나섰으며, 더욱이아시아전역에멀티플렉스를세워한국영화의배급이보다수월하게하는데일조하고있다. 그러나스크린독과의피해를막기위한다양성영화와예술영화전용관에대한접근은문제적이라고말할수있겠다. 물론어떠한기업이든이윤추구가우선되는것은틀린말이아니지만, 영화산업이라는것은당장눈앞의이익을위해독식을취할때산업구조자체가흔들릴수있고그것은미래적으로사장을끌어당기는행위이기때문이다. 따라서문제를해결하는것뿐만아니

133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라, 건강한영화생태계를위해한작품당상영스크린수의제한, 및상영기간의보장, 전용관의할당등대안책등다양한정책들이필요한시점이다. 기업의이윤과전체영화산업의균형을거시적으로보는시각에서적절한정책은관련학자들의추후연구로남겨놓은채로본논의의고찰을마무리하는바이다.

134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참고문헌 김수현, 관람공간의변천과수용경험변화연구, 영상예술연구, 14호, 2009. 이충직, 한국영화산업과멀티플렉스의역할, 영상예술연구, 제20 호, 2012. 정인선, 2009 다양성영화통계, 2010.11.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2005 년한국영화산업결산, 2006.02.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2013 년한국영화산업결산, 2014.01.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2012 년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한국영화투자수익성분석, 2014.03.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통계분석으로본천만영화 -천만영화, 그것이알고싶다-, 2014.10.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성장을발판으로 모두함께 를고민하라-2013 년한국영화산업을말한다 2 : 산업이슈를중심으로, 2014.1.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팀, 한국영화배급사연구, 2003.12.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팀, 2004 년세계영화시장규모및한국영화해외진출현황연구, 2006.06.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팀, 2011 년세계영화산업현황과한국영화의해외진출, 2013.09. 영화진흥위원회영상산업정책연구소조사연구팀, 2007 년세계영화산업현황, 2009.04. 영화진흥위원회영상산업정책연구소, 영화산업독과점, 무엇이문제인가, 한국영화동향과전망. 2008. 공정거래위원회, <4 개멀티플렉스및 5개대형배급사의거래상지위남용행위, 시정조치 >, 국정브리핑. 2008.01.11. < 예술영화전용관내달 11 일문연다 >, 한겨레, 1995.10.07. < 스크린코리아 뜨거워진반응 관객들줄이점차길어진다 >, 한국일보, 2012.12.26. <CGV, 세계극장업계 톱5 에올라 >, MBN, 2013.12.23. < 극장은관객의수요에맞춰무한진화 >, 이투데이, 2014. 06.20 < 이영진의영화판판판, 월급처럼꼬박꼬박받는즐거움이랄까 >, 씨네21, 2011.01.17. << 해설 > 영화관통합전산망표류끝나나 >, 연합뉴스, 2003.08.07. < 한국영화시장점유율 40% 기염 3 박자가맞았다 >, 한겨레, 1999.11.30.

135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 직배사한국영화배급잇달아 >, 매일경제, 1998.09.17. < 영화프린트초과배포 20 세기폭스사를고발 >, 경향신문, 1991.01.08. < 88 문화결산민족주의거센물결 3미국영화직접배급파문 >, 한겨레, 1988.12.17.

136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ABSTRACT A Study on Changes of the Film Exhibition Business in South Korea -After the Introduction of the Direct Distribution System- Park, Il A Ph.D. Candidate / Hanyang University The term film exhibition business refers to all the practices that make possible for the audience to watch a film at certain given time and places. When we speak of film exhibition, compared to the term theater business, it is relatively put more weight on the practice of screening a film than operating theater facilities. In this study, I tried to explain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Korean film distribution industry in the 2000s, focusing on changes of film exhibition business. The second chapter investigates the why and how the current film industry system was established: the introduction of direct distribution caused the separation of the field of distribution and of exhibition, and the major film circuits began to develop the multiplex cinemas. These changes generated conflicts between distributors and exhibitors struggling over profits of the domestic market. In dealing with the conflicts, the problem of unfair contracts and opacity of the film market has been partially solved and Korean film industry has showed qualitative growth as well as quantitative expansion: several Korean films reached the 10- million-viewer-mark from 2012 to 2014. However, in spite of the efforts of establishing a fair market process, there still are many problems left to be solved. In the third chapter, I looked through what film exhibitors had been trying to do for the better future of the market such as introducing various price policies, improving overseas sales, establishing art houses etc. In my opinion, even if the changes caused by these new attempts might lead to new problems, they still can be the platform for the better future environment of Korean film industry.

137 2000 년대한국영화상영업의변화양상에대한고찰 박일아 Key words Korean film industry, film exhibition, theater business, film distribution, multiplex, establishing art houses, art film, film indu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