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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 세기중 후반한국패션고찰 박신미 An Observation on Mid to Late Twentieth Century Korean Fashion - Focus on First Generation Korean Fashion Designer, Nora Noh - Shinmi Park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Andong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lassify the historical features of mid-to-late twentieth century Korean fashion with a focus on Nora Noh, who is a first generation Korean fashion designer. The specific question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how did mid-to-late twentieth century Korean fashion and the Nora Noh brand develop and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What are the important features of Korean women s fashion design in the mid-to-late twentieth century?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exhibited in each decade in Korean women s fashion and Nora Noh's fashion? This paper conducted the research by focusing on the Korean fashion development as a background of simplification in the way of dressing and specific historical incident. Researchers deployed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providing a systematic review of the previous studies by analyzing content as well as eleven oral statement interviews and the case study of Nora Noh. The result shows that Nora Noh is one of the first generation of Korean fashion designers who led fashion trend and system in Korea. The designer also influenced Korean commercial fashion in the 1970s and American fashion trends in the 1980s. Key words: Nora Noh(), the first generation Korean fashion designer( 1 ), the mid to late twentieth century Korean fashion(20 ) Corresponding author: Shinmi Park, e-mail: fashion@anu.ac.kr

. 1. 2.

. 20 1. 20

2. 1940~1990

. 20 1. (1949~53):

服飾 第64卷 4號 <그림 1> 미국 NBC <그림 2> NBC 패션쇼 직후, 방송국을 위한 미니 패션쇼 1953 현장모습, 1953 - 노라노 제공 - 노라노 제공 (1951) 와 박혜옥을 위한 썬드레스(Sundress, 195 3)60)가 있다<그림 2>61). 노라노는 패션입문기(1949~53) 에 문화계인사들 과 교류하며 이들과 함께 성장했으며 해방과 전쟁으 로 혼란했던 이 시기에도 일부 계층에 한정되기는 하였으나 유행스타일과 패션은 존재했다. 2. 오트 쿠튀르(양장점)기(1954~62): 파리의 트렌드를 한국패션에 소개한 문화전도시대 오트 쿠튀르(맞춤복)기(1954~62) 는 패션쇼와 프 랑스 해외연수를 통해 노라노가 기존의 양장점 형식 에서 벗어나 패션디자이너로 거듭난 시기이다. 노라 노는 1955년 명동매장이전 직후 미국식 칼리지패 션62)을 디자인해 주목받았고 이 시기 연예인들의 이 미지 구축에 관여하며 기존의 양장점들과 차별화된 브랜드 홍보 전략을 세웠다<그림 3, 4>63). 최은희 주연의 <은장도, 1955>, <꿈, 1955>, <춘희, 1959>, <자매의 화원, 1959>, 엄앵란의 <꿈이여 다시 한 번, 1959>, <동심초, 1959>, <젊은이의 양지, 1960>, <배신, 1963>, 최지희의 <아름다운 악녀, 1958>, <자 매의 화원, 1959>, 조미령의 <교차로, 1956>, <호동왕 자와 낙랑공주, 1956>, 김지미의 <양귀비, 1962> 등의 이미지가 노라노와의 협업을 통해 구축되었으며 이 들의 스타일은 대중에게 빠르게 확산되었다. 노라노는 유학시절 이미 미국전역에 퍼져있던 프 랑스 패션트렌드를 경험했고 부틱이 국내에서 정착 하자 1956년 6개월 동안 프랑스 아카데미 줄리아 아 트(Academy Julian Art)로 연수를 떠나 크리스토발 <그림 3> 노라노의 칼리지패션, 1956 - 노라노 제공 <그림 4> 플레어스커트 원피스를 입은 1950년대 미국 여대생들의 모습 - A Century of Fashion, p. 141 발렌시아가 와 크리스티앙 디올, 니나 리치 의 부틱 바잉 쇼로 진행되었던 패션쇼를 참관하였다. 행사장 에서 노라노는 이들의 작품을 직접 착용해 보고 구 입하며 파리의 트렌드와 의복제작방식을 습득했고 귀국 직후인 1956년 11월 26일 오후 2시 반도호텔64) 에서 자신의 이름을 내건 첫 컬렉션을 선보이는데 이것이 유럽식 패션쇼 형식을 충족한 한국 최초의 디자이너 패션쇼이다. 첫 무대의 1부는 원피스, 투피 스, 코트의 실용복라인으로 2부는 칵테일드레스, 롱 드레스, 웨딩드레스의 파티복라인으로 구성되었고 우 리원단을 사용해 디자인했는데 1부에는 고려모직(高 麗毛織)에 요청해 부드럽게 가공한 방모사65)를 2부 에서는 1950년대부터 계속 사용해오던 양단, 시폰, 자카트, 실크를 활용하였다. 이후 노라노는 특별 쇼 를 제외한 정기 쇼를 1년에 2번 열었으며 이들 중 리플렛이 남아있는 쇼는 1957년과 1958년 <노-라 노 팻션쇼>66), 1959년 <US Wiver's Club 패션쇼>, 1962 년 <노-라 노 횃션쇼>67)이다<그림 5>. 첫 번째 패션쇼 이후 노라노는 프랑스의 감성을 디자인에 담기위해 노력하였다.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라인 룩 과 함께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박시한 콜레트라인 의 영향을 받았고 이와 더불어 아리랑드 레스 68) 같은 한국 전통미를 재해석한 작품을 선보였 다. 또한 프랑스연수이후 2년에 한번 파리와 뉴욕을 방문해 자료를 수집했으며 <보그>, <엘르> 등 해외 잡지를 정기 구독해 최신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습 득69)하기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획된 노라노의 컬렉션은 한국패션에 세계트렌드를 - 60 -

3. (1963~79):

服飾 第64卷 4號 <그림 5> 1962년 03월 31일 오후 2시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 노-라 노 횃숀쇼 의 초대장 겸 프로그램 - 노라노 제공 <그림 6> 하와이수출시절의 태극마크레이블, 1965 - 연구자 촬영 교두보를 만든 노라노패션 제2의 전성기로 이 시기 에는 정부와 민간단체의 공조와 지원으로 디자이너 들의 해외진출사업이 지원되었다. 4. 해외시장장악기(1980~89): 미국시장에서 성공한 글로벌 패션시대 해외시장장악기 인 1980~89년은 노라노가 미국시 장에서 성공한 글로벌 패션시대이다. 미국법인설립 1 년 만인 1980년 노라노는 뉴욕 메이시스(Macy's)백 화점 1층 15개 쇼룸 전체에 옷을 걸며 해외 트렌드 를 추종하는 동양디자이너에서 벗어나 미국 트렌드 의 중심에 선 한국 패션디자이너로 거듭났다<그림 9>. 1982년 삭스 피프스 애비뉴백화점에 단독매장 <노라노코너(Nora Noh corner)>가 생겼고 1983년에 는 노스트롬(Nordstrom)백화점의 편집매장 <셉코너 (Savy corner)>에 제품이 입고되었으며 이후 노스트 롬에서 2년 블루밍데일(Bloomingdale's)백화점에서 1 년 동안 최우수판매매장으로 선정되었다. 노라노패션이 1980년대 미국시장에서 성공한 요인 은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는 원단공장과 고급기성 복제작라인의 직접 운영으로75) 디자인차별화와 가격 경쟁력을 모두 얻어냈고, 둘째는 사전준비를 통한 신 체치수 표준화 구축과 지역특성을 고려한 브랜드 세 분화정책으로 제품현지화에 성공했으며, 마지막으로 바이어들이 손쉽게 주문할 수 있도록 스타일번호체 <그림 8> <견직물 바이어 패션쇼> 직후 1974 <그림 7> <목화아가씨 칵테일파티, 노라노 제공 패션쇼>의 초대장 겸 프로그램, 1969 - 노라노 제공 계를 일원화해 디자인별 고유번호를 부여하였다. 또 한 이를 통해 지역별 선호 스타일을 추출하고 해당 아이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재생산해 제품 순환 력을 높였다. 1974년 <견직물바이어패션쇼>에서 노라노는 이미 우리 실크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확인했고 1982년 이를 사업에 적용하기위해 안산반월공장에 직영원단 공장을 세웠다<그림 11>. 이미 유행디자인이 빠르게 모방되고 있던 미국시장에서 모방이 어려운 프린트 원단을 직접 생산하여 고급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 로 제공 할 수 있었던 것이 노라노패션의 디자인 경 쟁력이었다. 공장 설립직후 노라노는 파리로 프린트 패턴 자료조사를 떠나 미술서를 구입했고 이를 활용 해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와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1869~1954) 등의 작품을 재구성하 여 프린트패턴을 디자인하였다. 또한 노라노는 하와 이 프레타 쿠튀르시절 기록한 미국인들의 치수를 데 이터화해 동양인과 다른 서양인의 사이즈 문제를 해 결했다. 미국법인 설립이후 1983년 중반까지 뉴욕시 장을 타깃으로 실크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Nora Noh East>를 단독으로 운용하다 1983년 8월부터 기 온이 온화한 로스앤젤리스와 달라스 지역을 위해 린 넨(linen)과 비스코스(viscose)를 사용한 젊은 감각의 저가라인인 <Nora Noh West>를 내어놓으며 브랜드 분리전략으로 노라노는 지역맞춤식 현지화에 성공한 다76)<그림 10>. 그리고 디자인에 고유번호를 붙여 히 - 62 -

20세기 중 후반 한국패션 고찰 <그림 9> 메이시스백화점 쇼 윈도우를 장식한 노라노의 의상들, 1980 - 노라노 제공 <그림 11> <그림 10> <Nora Noh East>와 <Nora Noh West>의 컬렉션 안산반월프린트공장 내부전경, 1982 드로잉, 1986 <그림 12> 청담동 - 노라노 제공 - 노라노 제공 <노라노 집>의 내부전경, 1990 - 노라노 제공 트디자인의 원단과 프린트패턴을 즉시 변경해 재생 산했고 바이어의 주문 간소화를 위해 표준화된 제품 번호시스템을 구축했다. 1980년대 노라노제품의 스타 일번호 표기방법은 4개의 숫자로 구성되며 첫 번째 번호는 제품제작년도를, 두 번째 번호는 원단프린트 패턴디자인을, 나머지 두 숫자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곧 5175 는 5 85년 1 1번 프린트 원단으로 만든 75 디자인을 말한다. 무늬가 없는 원단의 경우는 두 번째 숫자를 0 으로 표시해 같은 해 생산된 동일 디 자인이라면 5075 로 표시했다.77) 이외에도 노라노는 이미 구축된 안산공장시설을 이용하여 해외에서 OEM으로 수주 받은 스카프원단을 생산해 브랜드이 외의 수익원을 창출해냈다. 시즌별로 바이어 컬렉션과 함께 노라노는 1980년 주한미국 Women's Club의 후원으로 <Nora's World of Silk> 패션쇼를, 1989년에는 로마 모피회사와 협업 으로 <Rome Silk Dress Show>를 여는 등 특별 쇼를 지속적으로 기획하였다. 대표작으로는 메이시스백화 점에 진열되었던 디자인인 원피스형 점퍼슈트 1045 (1981), 미국 보그 광고에 실린 프린트 오버 재킷과 블랙팬츠(1984), 베이지와 블랙 스트라이프 원피스 로 5년간 판매한 5175(1985), 스트라이프무늬 실크 원피스인 6014(1986), 바자 광고에 실린 프린트 실 크원피스(1986) 그리고 재생산된 5175 의 솔리드라 인 7075(1987) 디자인이 있다. 노라노 제3의 전성기인 해외시장장악기(1980~ 89) 는 신진디자이너들이 대거 주목받았던 국내시장 의 비중을 줄이고 발 빠르게 미국시장을 공략한 글 로벌 시대로 노라노는 국내에서 원단부터 제품제작 까지 일괄관리가 가능한 고급기성복 원스톱 제품생 산시스템을 구축해 가격 경쟁력을 지닌 고품질 디자 인을 전면애 내세워 미국시장을 장악하는데 성공한 한국패션디자이너가 되었다. 5. 사업축소기(1990~99): 아시아시장 진출 및 국내시장복귀시대 사업축소기 인 1990~99년까지는 노라노가 미국사 업을 축소하는 대신 아시아시장에 진출하며 국내시 장에 복귀한 시대이다. 노라노패션이 미국시장에서 철수한 배경은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째 글로벌 패션 환경의 변화로 프랑스와 이탈리아 브랜드들의 직영체제가 도입되었고 상업브랜드의 경쟁력이 높아 지면서 미국패션시장의 판도가 급변했으며, 둘째 국 내인건비의 상승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급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던 1980년대와 달리 제품생산단가가 상승해 가격경쟁력을 지켜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라노는 미국사업을 대신할 아시아 시장의 거점으로 1990년 홍콩(Nora Textile Limited, HK)과 일본(Nora Noh, Japan)에 현지법인을 설립했고 1년 전인 1989년 이미 국내시 장을 복귀를 위해 명동에서 청담동으로 사옥을 이전 하였다. 노라노는 1990년 안산반월공장의 문을 닫은 후 원단은 홍콩현지법인에서 직접 생산관리하고 의 - 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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