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jsebs.org ISSN: 2288-3908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20, No.2, May 2015, pp.73-91 http://dx.doi.org/10.7838/jsebs.2015.20.2.073 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 콘텐츠유형별비교 e-book Viewer s Quality Factors Influencing : Comparison by Content Type 윤혜정 (Haejung Yun) *, 김두중 (Doojong Kim) **, 이중정 (Choong C. Lee) *** 초 록 정보기술의발달은유형의 책 에서무형의 전자책 으로의인식전환을불러왔고, 전체도서출판시장에서전자책시장의증가세는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하지만, 무형의콘텐츠와독자를연결시켜주는접점 ( 인터페이스 ) 의역할을하는전차책뷰어에대한연구는거의이루어지지않았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단말기나 PC 등에설치하는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요인을규명하고, 이러한관계가콘텐츠유형별로어떻게다른지를살펴보았다. 전자책뷰어의품질을시스템품질과인터페이스품질로구분하여, 용이성, 기능다양성, 상호작용성, 디자인편리성, 직관적디자인, 감성적디자인을독립변수로설정하였다. 또한이러한품질속성이종속변수인사용만족에미치는영향이대표적인전자책콘텐츠유형인만화, 소설, 학습콘텐츠에따라어떤차이가있는지살펴보았다. 가설검증결과에따르면, 전체그룹에있어서는상호작용성을제외한모든독립변수가사용만족에유의한영향을주는것이밝혀졌다. 콘텐츠유형별로는만화를볼때전자책뷰어의용이성, 디자인편리성, 감성적디자인의품질이높을수록사용만족이높았으며, 소설을볼때에는전자책뷰어의직관적디자인, 감성적디자인의품질이높을수록사용만족이높았고, 학습콘텐츠에서는전자책뷰어의기능다양성과상호작용성이높을수록사용만족이높았다. 본연구의결과가향후전자책뷰어의설계및기획, 전략과구축에유용한가이드라인이되길희망해본다. ABSTRACT Nowadays, books are not limited to tangible items no longer, but can be intangible digital contents, along with advancement in e-book technology and the growth of the markets. However, the role of e-book viewers that links digital contents and readers has been rarely studied. In this study, therefore, we examined the effects of e-book viewer s system quality (ease-of-use, functional diversity, interactivity) and design quality (convenient design, intuitive design, emotional design) on user satisfaction, and also tested if these relations are different by the content types (cartoon, novel, and learning contents). Research findings 1) * First Author,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haejung.yun@gmail.com) ** Princeton English and Math Academy(eznetsoft@naver.com) *** Corresponding Author,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cclee@yonsei.ac.kr) Received: 2015-04-20, Review completed: 2015-05-18, Accepted: 2015-05-22
74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0 권제 2 호 show that all the independent variables, except for interactivity, affect user satisfaction in overall groups. In viewing cartoon content, ease-of-use, convenient design, and emotional design were significant antecedents, and intuitive design and emotional design were found important factors in novel content, while functional diversity and interactivity affect user satisfaction in learning content. We expect these findings can provide useful insights to the providers of e-book viewers. 키워드 : 전자책뷰어, 콘텐츠, 시스템품질, 인터페이스품질, 사용만족 e-book Viewer, Contents, System Quality, Interface Quality, 1. 서론다양한정보통신기술의발달은유형의 책 에서무형의 전자책 으로의인식전환을가져왔고, 도서출판시장의가치사슬에있어서혁신적인구조변화를가져왔다 [24]. 즉 콘텐츠제작 인쇄 배급 유통 독자 로이어지던일방향적가치사슬구조에서, 다양한이해관계자들이플랫폼을중심으로움직이는디지털에코시스템형태로변화하게되었다. 2007년아마존 (Amazon) 에서출시한전자책전용단말기 킨들 (Kindle) 의성공을계기로다시활기를찾은전자책산업은다양한 IT 기능이컨버전스된디지털융합기기들이등장하면서더욱경쟁력을갖추게되었고, 국내외전자출판관련업계는전자책산업의미래를낙관적으로전망하고있다. 그러나전자출판관련업계의긍정적평가에도불구하고국내전자책산업의성장속도는아직더딘상황이다. 그원인으로는전자책전용단말기구매율이저조하고표준화및호환성이부족하기때문이고, 일부에서는양질의콘텐츠가미흡하다는견해도있다 [21]. 전자책이란용어는콘텐츠나포맷, 소프트웨어, 디바이스와혼용되고있지만, 종합해보 면전자책을이용하는행위란, 디지털로구현된콘텐츠를컴퓨터나전용단말기, 태블릿 PC에서지원되는뷰어 ( 소프트웨어 ) 를통해보는것 이라할수있다 [12]. 국내독자들을대상으로전자책을멀리하는이유에대한 2013년의설문조사에따르면, 가장큰이유가 눈이아프고집중이잘안돼서 이고, 두번째가 책특유의감성이안느껴져서, 세번째 소장가치가없고폼이안나서, 네번째 읽을책이없어서 라고답했다 [21]. 다시말해서국내전자책산업의저조한성장의원인으로는뷰어의가독성과같은기능적측면, 감성부족과같은디자인측면, 콘텐츠부족과같은다양한이유들이있음에도, 그동안선행된전자책관련연구들은콘텐츠, 단말기 ( 하드웨어 ), 뷰어 ( 소프트웨어 ) 를구분하지않거나 [22], 전자책콘텐츠의체험성 [12], 단말기에대한수용의도 [29] 또는앱북과같은특정소프트웨어 [23] 의구매의도에한정하여논의를진행해왔다. 전세계전자책시장의과반수를차지하고있는미국에서는스마트폰으로전자책을읽는독자의비중이 3% 에지나지않으나, 국내독자들의경우스마트폰으로전자책을이용하는비율이 44.1% 로가장큰비율을차지하고있다. 따라서국내전자책시장의활성화를
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75 위해서는스마트폰이라는공통된디바이스 ( 범용단말기 ) 를통해무형의콘텐츠와독자를연결시켜주는접점 ( 인터페이스 ) 의역할을하는소프트웨어로서의전차책뷰어에대한관심과연구가필요할것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요인을규명하고, 이러한관계가전자책콘텐츠의유형별로어떻게다른지를살펴보고자한다. 전자책뷰어의품질을시스템품질과인터페이스품질로구분하여, 용이성, 기능다양성, 상호작용성, 디자인편리성, 직관적디자인, 감성적디자인이사용만족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고, 추가적으로이러한가설관계가대표적인전자책콘텐츠인만화, 소설, 학습콘텐츠별로차이가있는지를검증해봄으로써, 향후전자책뷰어의설계와기획및마케팅에유용한가이드라인을제공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2. 이론적배경 2.1 전자책뷰어 이책과는달리컴퓨터파일형태의출판물을전용뷰어 (viewer) 를통하여컴퓨터나전용단말기로읽는디지털출판물 이라고정의함으로써콘텐츠를볼수있는전용뷰어는소프트웨어로, 전자책단말기는하드웨어로구분하고있다 [20]. 전자책뷰어란, 전자책전용단말기가아닌스마트폰이나태블릿 PC와같은범용단말기에서전자책을볼수있는전용소프트웨어로정의되며, 애플의아이북스 (ibooks), 구글의구글북스등이대표적이다 [19]. 스마트폰의대중화와이펍과같은전자책콘텐츠형식의표준화경향에따라, 범용단말기에서전자책콘텐츠를볼수있는전자책뷰어의영향력이확대되고있다. 이와같이전자책뷰어는전자책콘텐츠라는데이터를사용자에게효과적으로가공하여제공하는정보시스템이자 [19], 무형의콘텐츠와독자를연결해주는 UI(user interface) 로서의역할 [31] 을동시에한다고할수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전자책뷰어의품질을시스템품질과인터페이스품질로구분해서연구해보고자한다. 전자책에대한기존문헌의정의는다양하다. 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등에서는전자책전용단말기를전자책으로정의하는반면, 한국전자출판협회 (KEPA) 에서는 도서로간행되었거나또는도서로간행될수있는저작물의내용이디지털데이터로전자적기록매체나저장장치에수록되고컴퓨터또는휴대용단말기를통해그내용을보고들을수있는것 이라고콘텐츠로서전자책을정의하고있다 [12]. 김기태 (2010) 는전자책에대해 기존의종 2.2 전자책뷰어의품질초기의전자책은이미출판된종이책을그대로디지털로전환하거나레이아웃만수정하는형태로제작되었기때문에사용용이성이나시스템안정성, 가독성과같은기본적인품질요소만을고려하면되었지만, 정보기술의비약적인발전은전자책에서소리, 영상, 인터랙션등다양한멀티미디어기능을활용할수있는기능을제공하게되었으므로기능의다양성,
76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0 권제 2 호 상호작용성과같은시스템품질및인터페이스디자인품질또한고려해야한다 [12]. 투입된콘텐츠를사용자에게효과적으로제공하는데에필요한시스템품질에는속도, 안정성, 용이성, 다양성, 상호작용성이있고, 인터페이스품질에는 UI 사용성평가에서주로사용되는디자인의편리성, 직관성, 감성적디자인등이있다. 전자책뷰어의사용자만족에영향을미치는품질속성들을규명하기위해전자책뷰어를포함하여, 단말기, 앱북등의다양한분야에서이루어진선행연구들을포괄적으로검토하였다. 이중에서전자책콘텐츠나전용 / 범용단말기의속성인경우에는검토대상에서제외하였다. 대상을명확하게구분하지않고전자책이라고포괄적으로지칭한경우와소프트웨어적인속성을지닌앱북의경우에는선행연구조사대상에포함하였으며, 인터페이스디자인의경우에는전자책뷰어에만 한정하지않고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의디자인품질에대한연구도포함하였다. 선행연구조사결과, <Table 1> 과같이대표적인시스템품질속성으로는용이성, 기능다양성, 상호작용성이도출되었으며, 디자인품질속성으로는디자인편리성, 직관적디자인, 감성적디자인이도출되었다. 2.3 전자책뷰어의콘텐츠유형국제디지털출판포럼 (IDPF) 의정의에따르면 전자책콘텐츠란 CD-ROM, PDA, 각종이북뷰어를통해디지털화된포맷으로전달되는콘텐츠 라할수있다 [12]. 전자책콘텐츠의유통채널과마켓은매우복잡하게형성되고있는데, 제작된콘텐츠를전자책포맷으로전환하고이를개인 (B2C) 나사업체 (B2B) 등의전용뷰어 (Viewer) 를통해제공하는것이일반적인전자책의유통과정이다 [24]. 이러한새 <Table 1> Quality Aspects of e-book Viewers System Quality Design Quality Quality Ease-of-use Functional Diversity Interactivity Convenient Design Intuitive Design Emotional Design Research Findings of Previous studies - Complexity of e-books affect switching cost[22]. - Effort expectancy of App-books affect purchase intention[23]. - Ease-of-use (system quality) of e-books affect user satisfaction[18]. - Functional diversity (software quality) of e-book viewer affects user satisfaction[19]. - Interactivity of e-book viewers as a criteria for usability evaluation[31]. - Convenience (design quality) of smartphone interface as a criteria for usability[5]. - Convenience and Effectiveness of interface design increase the use value of app-books[8]. - Intuitiveness (design quality) of smartphone interface as a criteria for usability[5]. - Analogue design (design quality) of smartphone interface as a criteria for harmony[5]. - Analogue design of e-books to enhance competitiveness[30]. - Playfulness of app-books increase use value[8].
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77 로운비즈니스에코시스템에서는전자책생산, 소비, 유통과관련한상호작용의장이되는플랫폼기업의역할이중요해졌다. Gu(2013) 는매출액기준으로국내상위 7 개의전자책플랫폼 ( 교보문고, T-Store e- Book, 네이버북스, 올레e북, 리디북스, 예스 24, 북큐브 ) 이보유한전자책의장르를분류하였다. 그결과주도적도서장르는장르문학과일반문학, 비즈니스 / 자기계발 / 취미등의실용서, 학습물, 어린이분야로확인되었다. 기존의종이책유통에중점을둔플랫폼인교보문고와예스24 등에서는전자책장르도종이책과유사하게구성하고있지만, 모바일스토어 (T-Store, 네이버북스, 올레e북 ) 또는리디북스와같은전자책전용플랫폼은만화와장르문학이대표적인장르로메인화면에노출된다 [11]. 아직소설이나만화에비해콘텐츠가다양화되지는않았지만, 향후상호작용성이강화된교육매체로서의전자책의역할이점점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교육부에서 2011년 스마트교육추진전략실행계획 을발표하며시범학교에디지털교과서를도입했고, 2015년부터 2 차시범사업을확대추진하고자계획중이다 [21, 25]. 종이책은책의내용에따라개별적으로책이완성되지만, 전자책은이와달리단말기와뷰어를통해서만구현된다는점에서콘텐츠내용과독서의목적에따라구현되는방식이달라져야한다 [28]. 예를들어, 만화는그림위주의콘텐츠이지만소설은텍스트위주이다. 또한만화와소설은흥미위주의여가선용을위한콘텐츠인반면, 교육콘텐츠는학습에그목적을두고있다. 이처럼전자책뷰어의시스 템및디자인품질속성은제공하는콘텐츠유형에따라서중요성이달라질것이다. 콘텐츠유형및독서의목적에맞는뷰어를통해서좀더만족스러운전자책독서경험이이루어질것이므로, 본연구에서는대표적인전자책콘텐츠인만화, 소설, 교육의세유형별로전자책뷰어의품질속성이사용만족도에미치는영향이다른지를알아보고자한다. 3. 연구모형및가설 3.1 연구모형본연구에서는전자책또는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에대한선행연구조사를통해, 전자책뷰어의시스템품질로는용이성, 기능다양성, 상호작용성이도출되었으며, 디자인품질로는디자인편리성, 직관적디자인, 감성적디자인이도출되었다. 사용만족은정보시스템의성공을측정하는대표적인대리변수 (surrogate variable) 로서 DeLone and McLean[7] 에의해서제시된후, 많은관련연구에서정보시스템품질의종속변수로서사용되어왔다 [3, 18, 19, 26, 27]. 또한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등의디자인품질평가관련연구에서도대표적인종속변수로사용되었다 [8, 17, 31]. 본연구의목적인전자책뷰어의품질이사용만족에미치는영향및이러한영향이대표적인전자책콘텐츠인만화, 소설, 학습콘텐츠유형별로다르게나타나는지를검증하기위하여, 다음의 <Figure 1> 과같은연구모형을설정하였다.
78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0 권제 2 호 System Quality Ease-of-use Functional Diversity Interactivity H1 H2 H3 Design Quality Convenient Design Intuitive Design Emotional Design H4 H5 H6 H7 Contents Type Cartoon Novel Learning <Figure 1> Research Model 3.2 연구가설 3.2.1 시스템품질에대한가설설정전자책뷰어를무형의전자책콘텐츠를독자가읽을수있는유형의 도서 로서출력해주는일종의정보시스템으로본다면, 뷰어의사용이쉽고간단할수록사용자의만족이나구매의도와같은긍정적인결과를이끌어낼수있을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의발전에따라, DeLone and McLean(2003) 이처음주장했던전통적인정보시스템 [7] 뿐만아니라, 모바일인터넷 [13] 이나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등에서도시스템품질중사용용이성은고객만족의중요한영향요인으로증명되었다 [27]. 전자책과관련한선행연구에있어서도전자책의사용용이성이높아질수록앱 북의구매의도또는사용만족이높아짐을증명하였다 [18, 23]. 따라서본연구에서는용이성을전자책뷰어의기능이배우기쉽고사용하기용이한정도로정의하고, 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했다. H1: 전자책뷰어의용이성은사용만족에정 (+) 의영향을미칠것이다. 기존에사용하던미디어대신에혁신적인미디어를채택하게만드는주요변수중의하나로기능다양성이있다 [15]. 뉴미디어에대한기존연구에서쌍방향TV 의기능다양성은인지된유용성에영향을주고나아가서수용의도에영향을주는것이검증되었다 [16]. 전자책환경에서도기능다양성의역할에대한연구가이루어졌는데, Choi and Jeong(2012) 은전
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79 자책어플리케이션의사용자니즈에대한연구에서편집기능, 이어읽기기능, 멀티태스킹기능등다양한기능을지원하는어플리케이션의사용자의선호도가높음을밝혔고 [6], Kim et al.(2013) 의연구에서는전자책뷰어의기능다양성이사용만족의중요한선행요인임이검증되었다 [19]. 따라서본연구에서는기능다양성을전자책뷰어에서구현할수있는기능이다양한정도로정의하고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했다. H2: 전자책뷰어의기능다양성은사용만족에정 (+) 의영향을미칠것이다. 정보통신기술에있어서상호작용성이란시스템의기능이양방향커뮤니케이션을지원하고, 사용자의행동에대한즉각적인반응이있으며, 목적에따라유연하게통제할수있는것을의미한다 [9]. 콘텐츠와미디어가일체된종이책과달리, 전자책은사용자의뷰어를조작하는행위에따라콘텐츠의내용이변화되기때문에, 분명히종이책보다상호작용이심화된미디어라고할수있다 [28]. 이와같은관점에서, 본연구에서는상호작용성을전자책뷰어에서사용자가원하는기능에대한반응이즉각적이고원활한정도로정의하고다음과같은가설을제시한다. H3: 전자책뷰어상호작용성은사용만족에정 (+) 의영향을미칠것이다. 2.2.2 디자인품질에대한가설설정지금까지살펴본바와같이전자책뷰어는정보시스템으로서의성격과동시에, UI로서의 성격도가지고있기때문에, 인터페이스의디자인품질요소는사용자만족의중요한결정요인이된다. 전자책뷰어는스마트폰환경에서는어플리케이션의한종류로기능하기때문에, 스마트폰앱의 UI 디자인품질에관한선행연구를중심으로살펴본결과디자인의편리성과직관적디자인, 감성적디자인요소가중요한품질속성으로도출되었다. 전자책의디자인품질을평가할때에는시스템품질과달리, 종이책과얼마나유사한가치를줄수있는지가중요한고려요소이다. 다시말해, 종이책은책의내용이한눈에들어오며, 유아도바로사용할수있는직관적인매체이며, 또한책만이줄수있는감성을지니고있다. 전자책뷰어는이러한고객의기대에부응할수있도록디자인되어야한다. 모바일메신저와같은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에서는인터페이스가시각적으로잘정돈되어있으며, 인식하기편안하게디자인되어있을때사용성과심미성이높아지고나아가서사용자의만족도가높아질수있다 [5]. 전자책을어플리케이션형태로제작하는앱북에서도디자인의편리성과효율성이사용자가치와만족도를높이는선행요인으로검증되었다 [8]. 따라서본연구에서는디자인편리성을전자책뷰어의디자인이한눈에들어오며구조적으로편리하게구성되어있는정도로정의하고, 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하였다. H4: 전자책뷰어인터페이스디자인의편리성은사용만족에정 (+) 의영향을미칠것이다.
80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0 권제 2 호 어린아이가처음으로종이책을접했을때의모습을상상해보면, 직관적디자인이라는개념을잘이해할수있다. 책장을넘기거나필요한페이지를찾는행위는특별한교육이나훈련을필요로하지않는다. 직관적디자인이란디자이너가아닌사용자의입장을고려한디자인이며, 특별히배우거나익숙해지지않아도사용하는데어려움이없도록제품을디자인하는것을말한다. 컴퓨터마우스, 애플의아이폰등은직관적디자인이구현된대표적인예이다.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의디자인직관성은고객만족에영향을주는중요한품질요인이다 [4, 5]. 따라서본연구에서는직관적디자인을전자책뷰어인터페이스의기능이단순하고이해하기쉽게디자인되어있는정도로정의하고다음과같은가설을제시하고자한다. H5: 전자책뷰어인터페이스의직관적디자인은사용만족에정 (+) 의영향을미칠것이다. UI에대한사용자의기대치가높아짐에따라편리하고직관적인디자인에더하여이제는감성적인측면도고려해야한다. 예를들어, 인터페이스의색상이나디자인이마음에드는경우사용자는해당제품이나콘텐츠에대해우호적느낌을갖게되며, 이러한감성은고객의만족에도영향을주게된다 [14]. 무형의콘텐츠를제공하는산업의경우에는차별화된사용자경험의제공이매우중요하며전자책의경우감성적디자인에그열쇠가있다. 전자책을읽지않는이유중하나가 책특유의감성이느껴지지않아서 라는설문조사결과가 시사해주는바와같이, 전자책뷰어는종이책이주는아날로그감성과유사한사용자경험을제공해야한다.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의디자인에있어아날로그적감성이중요하다는연구결과가있으며 [5], 앞으로는전자책도종이책이주는따뜻함과편안함을제공해줄수있어야한다고한다 [30]. 따라서본연구에서는감성적디자인을전자책뷰어의디자인이종이책과유사한친근한감성을만족시키는정도로정의하고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하였다. H6: 전자책뷰어인터페이스의감성적디자인은사용만족에정 (+) 의영향을미칠것이다. 앞서언급한것처럼, 전자책은뷰어와단말기를통해서만구현된다는점에서콘텐츠내용에따라구현되는방식이달라져야한다 [28]. 따라서전자책콘텐츠의유형에따라서상대적으로중요한품질속성도다를것이다. 콘텐츠유형및독서의목적에맞는뷰어를통한다면좀더만족스러운전자책독서경험이이루어질것이므로, 본연구에서는대표적인전자책콘텐츠인만화, 소설, 학습의세가지유형별로전자책뷰어의품질속성이사용만족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비교해보고자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하였다. H7: 전자책뷰어의시스템품질및디자인품질이사용만족에영향을미치는정도는콘텐츠유형 ( 만화, 소설, 학습 ) 에따라차이가있을것이다.
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81 Constructs Measurement Items Sources Ease-of-use Functional Diversity Interactivity Convenient Design Intuitive Design Emotional Design User Satisfaction <Table 2> Measurement Items of Research Constructs 1. The e-book viewer is easy to use. 2. I can easily find the function I need in the e-book viewer. 3. How to use e-book viewer is easy to learn. 1. The functions of the e-book viewer is various. 2. The e-book viewer has sufficient functions to satisfy my needs. 3. The e-book viewer has diverse functions. 1. The e-book viewer rapidly responses to my request. 2. The function of the e-book viewer is interactive. 3. I can get a real-time response through the e-book viewer. 1. The interface of e-book viewer is convenient to use. 2. The interface of e-book viewer is structured. 3. I can see the structure of e-book viewer interface at a glance. 1. The design of e-book viewer s interface is simple. 2. The interface of e-book viewer is designed intuitively. 3. I could understand the interface of the e-book viewer from the first use. 1. The interface of e-book viewer looks familiar. 2. The interface of e-book viewer reminds me of paper books. 3. I can feel comfortable when I read though e-book viewer. 4. The e-book viewer gives me similar look-and-feels to paper books. 1. Overall, I am satisfied with the e-book viewer. 2. The e-book viewer met my expectation. [18, 23] [19] [31] [5, 8] [5] [30] [3, 32] 4. 연구방법 4.2 자료수집및표본특성 4.1 연구변수의측정항목본연구에서는선행연구들의고찰을통해본연구의환경에맞는변수들을설정하였으며, 선행연구들에서신뢰성과타당성이확보된문항들을사용하거나, 본연구의환경에맞게수정및개발하여사용하였다. 모든변수들은 Likert 5점척도를사용하였으며, 변수별측정항목및출처는 <Table 2> 와같다. 본연구에서는전자책뷰어를통해만화, 소설, 또는학습콘텐츠를이용한경험이있는 10 대에서 50대사용자 460명을표본으로하여, 온라인을이용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콘텐츠유형별비교를위해서, 만화, 소설, 학습콘텐츠중에서가장많이사용하는콘텐츠를선택하여설문에답하도록하였다. 불완전한답변이나결측값이많은응답을제외하고, 386명의설문지를통계분석에사용하였다. 응답자특성은다음의 <Table 3> 과같이요약된다.
82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0 권제 2 호 <Table 3> Sample Characteristics Gender Age e-book Device How frequently do you use e-book viewers? How much do you spend on e-books? Attribute Frequency Percent(%) Female 130 33.7 Male 256 66.3 10~19 156 40.4 20~29 36 9.3 30~39 134 34.7 40~49 54 14.0 50~59 6 1.6 PC, Laptop 32 8.3 Smartphone 302 78.2 Tablet PC 42 10.9 e-book readers(e.g. Kindle) 6 1.6 Others 4 1.0 Less than one time a week 146 37.8 2~5 times a week 138 35.8 6~10 times a week 46 11.9 11~19 times a week 28 7.3 More than 20 times a week 28 7.3 Less than 1,000 won a month 252 65.3 1,000 won~3,000 won a month 78 20.2 3,100 won~5,000 won a month 32 8.3 5,100 won~10,000 won a month 14 3.6 More than 10,000 won a month 10 2.6 5. 데이터분석및가설검증 5.1 신뢰성및타당성분석측정항목의신뢰성과타당성을검증하기위하여, SmarPLS 2.0을이용한확인적요인분석을시행하였다. 신뢰도와타당성은요인적재치, 평균분산추출 (AVE) 및합성신뢰도 (composite reliability) 와크론바흐알파값으로평가되는데, 일반적으로요인적재치와평균분산추출은 0.5 이상이면수렴타당성이있고, 합성신뢰도와크론바흐알파는 0.7 이상이면신뢰도가있다고본다 [1, 10]. <Table 4> 와같이, 모든측정항목의요인적재치는 0.7을넘었으며, 모든변수의평균분산추출은 0.6 이상, 합성신뢰도는 0.8 이상, 알파는 0.7 이상으로나타나서, 수렴타당성과신뢰도가검증되었다. 각연구변수의평균분산추출의제곱근값이다른변수들과의상관계수값보다클때판별타당성이충족되므로 [1, 10], 본연구의측정모형은판별타당성이확보되었다 (<Table 5> 참조 ). 단, 상관관계가높은변수들이다수관찰되어서추가적으로다중공선성검증을실시한결과, VIF는 3 이하, 상태지수는 27 이하로나타나서다중공선성문제가없음이확인되었다.
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83 <Table 4> Reliability and Validity of Measurement Items Research Constructs Ease-of-use Functional Diversity Interactivity Convenient Design Intuitive Design Emotional Design Measurement Items Factor Loading EOU1 0.838 EOU2 0.834 EOU3 0.812 FD1 0.793 FD2 0.892 FD3 0.853 INT1 0.743 INT2 0.844 INT3 0.857 CD1 0.842 CD2 0.890 CD3 0.728 ID1 0.816 ID2 0.843 ID3 0.810 ED1 0.848 ED2 0.784 ED3 0.887 ED4 0.826 SAT1 0.931 SAT2 0.939 AVE Composite Reliability Cronbach s alpha 0.69 0.87 0.77 0.72 0.88 0.80 0.67 0.86 0.75 0.68 0.86 0.76 0.68 0.86 0.76 0.70 0.90 0.86 0.87 0.93 0.86 <Table 5> Descriptive Statistics and Discriminant Validity of Constructs Research Constructs Mean S.D EOU FD INT CD ID ED SAT Ease-of-use 3.56 0.70 0.83 Functional Diversity 3.17 0.79 0.54 0.85 Interactivity 3.22 0.72 0.42 0.61 0.82 Convenient Design 3.50 0.69 0.69 0.56 0.57 0.82 Intuitive Design 3.34 0.73 0.51 0.55 0.51 0.61 0.82 Emotional Design 3.24 0.77 0.39 0.62 0.57 0.53 0.63 0.84 3.51 0.77 0.55 0.67 0.60 0.62 0.64 0.73 0.94 Note: S.D. = standard deviation, Diagonals are the square roots of AVE. 5.2 가설검증및결과 SmartPLS 의부트스트래핑방식을이용해경로계수의유의성을검증한결과는 <Figure 2> 와같다. 가설검증결과, 전자책뷰어의시스템품질속성중에서는용이성이사용만족에영향을준다는 H1( 경로계수 = 0.14, t-value = 2.97) 과기능다양성이사용자만족을증가시킨
84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0 권제 2 호 System Quality Ease-of-use Functional Diversity Interactivity Design Quality Convenient Design 0.14** 0.18** n.s. 0.10* 0.12** (R 2 = 0.674) Intuitive Design 0.39*** Emotional Design Note: * p < 0.05, ** p < 0.01, *** p < 0.001, n.s. = not significant at the 5% level. <Figure 2> Hypotheses Testing(Overall) 다는 H2( 경로계수 = 0.18, t-value = 2.92) 는지지되었으나, 상호작용성과사용만족의인과관계에대한 H3은유의수준 0.05에서지지되지못하였다. 디자인품질속성에서는 H4( 디자인편리성 사용만족 ) 가지지되었고 ( 경로계수 = 0.1, t-value = 2.12), 직관적디자인과사용만족의관계에관한 H5( 경로계수 = 0.12, t-value = 3.18) 와감성적디자인과사용만족의관계에대한 H6( 경로계수 = 0.39, t-value = 0.54) 도지지되었다. 본연구모형의종속변수인사용만족의설명력은 <Figure 2> 에서보이는바와같이 67.4% 로나타났다. 또한콘텐츠유형별로각가설을검증한결과는 <Table 6> 과같다. 첫번째, 만화콘텐츠그룹의가설검증결과전자책뷰어의용이성이높을수록사용만족이높아질것이라는 H1은경로계수 0.237, t-value 3.258로유의한영향을미친다는것이증명되었고, 전자책뷰어인터페이스의디자인 편리성이높을수록사용만족이높아질것이라는 H4는경로계수 0.139, t-value 2.062로유의한영향을미친다는것이증명되었다. 또한감성적디자인품질이높을수록사용만족이높아질것이라는 H6 역시지지되었다 ( 경로계수 = 0.547, t-value = 9.262). 두번째, 소설콘텐츠그룹에서는전자책뷰어디자인인터페이스의직관성이높을수록사용만족이높아질것이라는 H5는경로계수 0.321, t-value 5.223으로유의한인과관계가검증되었고, H6( 감성적디자인 사용만족 ) 는경로계수 0.484, t-value 6.524로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학습콘텐츠그룹에서는전자책뷰어기능의다양성이높을수록사용만족이높아질것이라는 H2가지지되었으며 ( 경로계수 = 0.404, t-value = 4.530), 상호작용성과사용만족의관계를설정한 H3도경로계수 0.236, t-value 2.256으로지지되었다.
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85 <Table 6> Hypotheses Testing(by Contents Type) H1 H2 H3 H4 H5 H6 Path Ease-of-use User Satisfaction Functional Diversity Interactivity Convenient Design Intuitive Design Emotional Design Cartoon(N = 158) Novel(N = 116) Learning(N = 112) Path Coefficient Result Path Coefficient Result Path Coefficient Result 0.237 ** Support 0.075(n.s.) Reject 0.066(n.s.) Reject -0.027(n.s.) Reject 0.044(n.s.) Reject 0.404 *** Support 0.053(n.s.) Reject -0.009(n.s.) Reject 0.236 ** Support 0.139 * Support 0.123(n.s.) Reject 0.218(n.s.) Reject 0.113(n.s) Reject 0.321 *** Support -0.167(n.s.) Reject 0.547 *** Support 0.484 *** Support 0.163(n.s.) Reject Note: * p < 0.05, ** p < 0.01, *** p < 0.001, n.s. = not significant at the 5% level. Path Coefficients Cartoon(N = 158) Novel(N = 116) Result Intuitive Design Path Coefficients 0.11 0.32 Standard Error 0.06 0.07 t-value -2.38 * Cartoon < Novel Path Coefficients Cartoon(N = 158) Learning(N = 112) Result Functional Diversity Interactivity Emotional Design Path Coefficients 0.03 0.40 Standard Error 0.06 0.09 t-value -3.53 *** Path Coefficients -0.01 0.24 Standard Error 0.07 0.01 t-value -2.09 * Path Coefficients 0.55 0.16 Standard Error 0.06 0.08 t-value 3.82 *** Cartoon < Learning Cartoon < Learning Cartoon > Learning Path Coefficients Novel(N = 116) Learning(N = 112) Result Functional Diversity Emotional Design <Table 7> Results of Multi-Group Analysis Path Coefficients 0.04 0.40 Standard Error 0.07 0.09 t-value -3.22 *** Path Coefficients 0.48 0.16 Standard Error 0.08 0.08 t-value 2.91 ** Novel < Learning Novel > Learning Note: * p < 0.05, ** p < 0.01, *** p < 0.001, n.s. = not significant at the 5% level.
86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0 권제 2 호 Chin[2] 이제시한그룹간경로계수의영향력에유의미한차이가있는지를검증하는공식에따라, 두개의그룹에서모두지지되지못한가설들을제외하고그룹간비교를시행하였다. 독립변수가사용만족에미치는영향의정도가콘텐츠유형별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경로들을 <Table 7> 에정리하였으며, H7 은부분적으로지지되었음을알수있다. 6. 결론및시사점국내전자책이용자들의경우에는스마트폰으로전자책을이용하는비율이매우높기때문에, 국내전자책시장의활성화를위해서는스마트폰이나태블릿 PC와같은범용단말기에서무형의콘텐츠를유형의전자책으로출력시켜주는정보시스템이자인터페이스로서의역할을하는전자책뷰어의역할을재조명해볼필요가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요인을규명하고, 이러한관계가전자책콘텐츠의유형별로어떻게다른지를살펴보았다. 전자책뷰어의품질을시스템품질과인터페이스품질로구분하여, 품질속성들이사용만족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고, 추가적으로이러한가설관계가대표적인전자책콘텐츠인만화, 소설, 학습콘텐츠별로차이가있는지를검증해보았다. 연구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전자책뷰어의시스템품질중에서는용이성과기능의다양성이, 인터페이스품질에서는디자인편리성, 직관적디자인, 감성적디자인이사용만족의유의미한선행요인으로검증되었다. 그러나전자책과같은뉴미디어의장점으로 일컬어지던상호작용성은사용만족에유의미한영향을주지못하는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이러한가설관계는세가지의콘텐츠유형별로각각다른결과를보였다. 전자책뷰어로만화를볼때사용만족에영향을미치는요인은용이성과디자인편리성, 감성적디자인이었다. 전자책뷰어로소설을볼때에는인터페이스의직관적디자인과감성적디자인이사용만족을증가시키는것으로나타났고, 전자책뷰어로학습콘텐츠를읽을때에는기능다양성과상호작용성이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것이검증되었다. 특히, 상호작용성은전체그룹에서는지지되지않은요인이었으나, 학습콘텐츠에서는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속성임을알수있었다. 콘텐츠유형별차이를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면, 우선전자책뷰어로만화콘텐츠를볼때사용만족에상대적으로가장큰영향을준요인은감성적디자인이었다. 이는독자들이종이책으로만화를볼때느끼는것과유사한감성을전자책뷰어로볼때도느끼기를바람을알수있었다. 또한전자책뷰어로소설을볼때에는직관적디자인과감성적디자인이사용만족에상대적으로더큰영향을미쳤고, 전자책뷰어로학습을할때에는기능의다양성과상호작용성이사용만족에더큰영향을주었다. 전체그룹의가설에서지지되지못한상호작용성의역할이검증된것으로볼때, 아직은학습콘텐츠에서만전자책의쌍방향미디어로서의역할이중요한것으로보인다. 본연구의결과는전자책뷰어개발업체와플랫폼사업자에게시사해주는바가크다. 첫째, 웹툰에중점을둔전자책뷰어에서는사용용이성과디자인편리성과함께종이책기반
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87 의만화책이주었던아날로그적감성을인터페이스디자인에서고려해야할것이다. 최근웹툰에서도상하스크롤방식에서다양화하여, 종이책과같이오른쪽으로넘기는컷툰방식이새롭게등장하는것도이러한감성디자인의일환이라고볼수있을것이다. 둘째, 소설을볼때전자책뷰어의역할은무형의콘텐츠를다양하게가공해주는정보시스템로서의역할보다는책의내용과읽는이를연결해주는 UI로서의역할이더중요한것을알수있었다. 즉전자책의주요콘텐츠인장르문학분야에서도다양한기능이나상호작용을제공하기보다는콘텐츠내용전달에충실한편리하면서도감성적인인터페이스디자인이선행되어야하겠다. 마지막으로, 디지털교과서와같은학습콘텐츠를구현할때에는기존종이책과는확연히차별화된미디어로서전자책과전자책뷰어의역할이요구된다. 예를들어, 학습효과를높일수있는사전, 본문검색, 밑줄, 메모, 책갈피, 언어선택, 조명모드등의다양한기능을제공하고, 쌍방향실시간커뮤니케이션등을지원하여상호작용성을강화해야할것이다. 우리는종이책을읽을때, 책을고른목적에맞는감동이나가치를기대한다. 이러한감동이나가치창출에는책의내용이가장큰영향을주겠지만, 편집과디자인을통해서도극대화될수있다. 전자책시장이자리를잡아가면서, 독자들은전자책에서도종이책의독서경험과유사하면서도차별화된사용자경험을기대하게되었다. 전자책환경에서는뷰어가바로편집과디자인이라는역할을맡게되므로, 앞으로의전자책시장활성화를위한열쇠를가지고있다고할수있다. 본연구는다음과같은한계점을가지고있다. 첫째, 본연구의설문대상자의연령분포가 10 대 40.4%, 30대 34.7% 로총설문조사대상의 75% 인데반해 20대가 9.3% 로비교적낮은비율을나타냈었다. 향후연구에서는조사대상의연령분포를고르게할필요가있다. 둘째, 단말기또는뷰어의종류를통제하지못했는데, 향후연구에서는이점이보완되어야할것이다. 셋째, 본연구에서는가장대표적인유형인만화, 소설에더하여향후성장가능성이큰유형인학습의세가지콘텐츠로구분하였으나, 향후연구에서는좀더다양한콘텐츠를포함할필요가있다. 또한콘텐츠유형외에도사용자특성에따라시스템품질과디자인품질에대한인식과요구수준이다를것이므로, 향후연구에서는이러한요인도고려해야할것이다. 전자책뷰어에서콘텐츠유형별로중요한시스템품질과디자인품질이다르다는본연구의결과는획일화된뷰어에다양한콘텐츠를담아냈던기존의전자책뷰어시장에시사해주는바가크다고생각하며, 향후전자책뷰어의설계와기획및마케팅에유용한참고자료로사용되기를기대해본다. References [1] Chin, W. W.,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 22, No. 1, pp. 7-16, 1998. [2] Chin, W. W. and Dibbern, J., An introduction to a permutation based procedure for multi-group PLS analysis: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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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뷰어의사용만족에영향을주는품질요인 91 저자소개 윤혜정 (E-mail: haejung.yun@gmail.com) 2013년 연세대학교정보대학원 (Ph.D) 2013년~2014년 미국 American University 박사후연구원 2014년~현재 연세대학교정보대학원연구교수 관심분야 정보보호, 모바일 /SNS 마케팅, 스마트워크 김두중 (E-mail: eznetsoft@naver.com) 2013년 eznetsoft 책임연구원 2014년 연세대학교정보대학원 (ITMS) 2014년~현재 Princeton English and Math Academy 부원장 관심분야 Big Data, Smart Learning, Mobile Application 이중정 (E-mail: cclee@yonsei.ac.kr) 1982년 연세대학교교육학과졸업 1986년 University of Rhode Island 경영학과 (MS) 1993년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MIS (Ph.D) 1993년~2000년 Salisbury State University 부교수 2000년~현재 연세대학교정보대학원교수 관심분야 IT performance, IT evaluation measurement, Information Orien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