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https://doi.org/10.28977/jbtr.2017.4.40.30 30 성경원문연구제40호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욥기 1:1-5 오민수 ** 1. 들어가는말 사람의의사소통행위는각기고유한언어적구조를가진두개의상이 한종류로구분될수있는데, 직접화법으로표현되는 연설체 (speech), 그 리고간접화법으로서술되는 이야기체 (narrative) 가그것이다. 문학적차 원에서볼때, 전자는 시 (lyric) 와 드라마 (drama) 에, 후자는 서사체 (epic) 의역사서술에지배적으로사용된다. 물론한작품내에서텍스트의단조로 움을피하기위하여두종류의화법을번갈아가며사용하기도한다. 구약성 경의텍스트들역시이와상응하는문학적구조를지니고있음은의심할 여지가없으나, 두종류의문학적형태를구분하는외적인표지로직접화법 도입형식인 rmayw 와 rma hk 이외에는불분명하다. 1) 뮌헨의게르마니스틱언 어학자인하랄드바인리히 (Harald Weinrich) 2) 는 연설체 와 이야기체 를구 분짓기위하여근본적으로구별되는두종류의 발화태도 (Sprechhaltung) 를전제하였는데, 긴장된연설 (gespannte Rede) 과 이완된연설 (entspannte Rede) 이그것이다. 3) 바인리히의이러한분류는종전의의사소통행위를구 * 본논문은 2016 년 4 월 29 일 ( 금 ) 제 101 차한국구약학회춘계학술대회에서발표한필자의소론을수정보완한것이다. ** Christian-Albrechts 대학구약학박사, 현재총신대, 대신대강사. amicitia93@hotmail.com. 1) R. Bartelmus, Einführung in das Biblische Hebräisch ausgehend von der grammatischen und (text-) syntaktischen Interpretation des althebräischen Konsonantentexts des Alten Testaments durch die tiberische Masoreten-Schule des Ben Ascher: Mit einem Anhang Biblisches Aramäisches (Zürich: TVZ, 1994), 196. 2) H. Weinrich, Tempus. Besprochene und erzählte Welt, Sprache und Literatur 16 (Stuttgart: C. H. Beck, 1971). 3) 장성길, 성경히브리어동사의양태특성소고, 성경과신학 54 (2010), 1-34. 장성길은일반적인양태개념의두범주인 인식적양태 와 의무적양태 로구분한다. 그의설명에따르면, 전자는주어진명제가참인지아닌지그리고그명제의사실성에대한화자의시각과가치판단을비추어준다. 이와달리후자는지식과정보의사실보다는행위자개인의동작수행에초점을둔다.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31 분하던도식이었던 이야기세계 (Erzählwelt) 와 담화세계 (besprochene Welt) 4) 를대체하게되었다. 발화태도 는여러시제의형태를만들어내며, 텍스트를구성하는데작용된다. 물론바인리히의이러한구분은인도유럽어를연구할때유용한문법적카테고리로적용될수있다. 가령, 독일어, 프랑스어, 이태리어등에서시제구분의기본카테고리는바인리히가언급한바와같이 발화태도 로이루어진다 : 현재형, 완료형, 제1미래와제2미래는 담화세계 에속하며, 과거와대과거와접속법 1식과 2식은 이야기세계 로귀속된다. 이러한바인리히의언어학적입장에서본다면, 발화의관점 (Sprechperspektive) 만이텍스트접근에반영되게되며, 엄밀한의미에서그의언어학이론은발화체계가만들어내는여러가지시제형태들이시간이나사건과는아무런연관없이작동되고있다는접근방법론적인한계를지니고있다. 5) 이뿐만아니라그의언어이론체계는인도-게르만어족에속한언어학적인구분체계를셈어인히브리언어에아무런여과없이그대로옮겨놓아활용한다는약점을지니고있다. 왜냐하면히브리어는바인리히가언급하였던인도-게르만어군에서보는바와같은여러종류의동사의형태가결여되어있다. 따라서사건 ( 또는사실, 동작 ) 이시간관계에서부터자유롭게연출되는바인리히의언어체계를구약성경중반이상을차지하는역사서술체에사용하여분석한다는것은대단히어려운작업일것이다. 또한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수용되는 연설체 와 이야기체 라는일반적인의사소통행위의구분이셈문화권에서도동일하게작동한다고는말하기는어렵다. 왜냐하면히브리어에서 연설체 와 이야기체 의시제가별도로구분되지않을뿐만아니라두화법체제에모든시제가전부사용될수있는것이히브리어가가지고있는독특한특징이기때문이다. 그리고표현적측면에서볼때, 히브리어에서는단지 바브결합형 (syndetic) 과 바브미결합형 (ayndetic) 만존재하는데 6), 후자가시문학에지배적이라면, 전자의경우이야기나역사서술에주로사용된다. 그밖에사건이나동작을유발하는태 (modus/mood) 인명령법 (jussive, imperative, cohortative) 이존재한다. 이러한이유로인하여, 기존까지유효하였던 연설체 와 이야기체 라는구분은히브리어접근에있어서그한 4) 비교, E. Güttgemanns, Die Funktion der Zeit in der Erzählung, Forum theologiae linguisticae 23:4 (Bonn: Linguistica Biblica 1974), 56-76; E. Lämmert, Bauformen des Erzählens, Metzler Studienausgabe (Stuttgart: Metzler, 1989), 23, 각주 2 번. 5) R. Bartelmus, Einführung in das Biblische Hebräisch, 197. 6) Ibid., 199-200.
32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계에도달하게된다. 1.1. 문제제기 들어가는말 에서밝힌바와같이, 현대언어학적 (textlinguistic) 입장에서성경히브리어의접근은유용하기나하나그한계가분명히있다. 따라서성경히브리어의시제체계 ( 또는시상체제 ) 를구성함에있어서, 시제와시간과발생한사건 ( 또는동작 ) 과의관계에대한새로운언어학적규명이필요하며, 이를토대로텍스트의종류와구조를분석하고이해해야할것이요청된다. 그리고성경히브리어적인특성을주목한히브리언어에대한체계적인이해를바탕으로한언어학적체계는의미론적차원에서본문의주해와떨어질수없는관계임은분명할것이다. 1.2. 본소고의목적 본소고에서필자는아래의논술을통해서셈어의독특성을포착할수있는접근방법들중하나로다중언어간의불변상수를기초로하여텍스트를이해하는노에틱이론을간략하게소개하고자한다. 그리고노에틱이론을갈무리하여이를히브리어동사체계에접목하여구문론과의미론 ( 그리고부분적으로화용론 ) 을아우르는포괄적인이해를제시한뤼디거바텔무스 (Rüdiger Bartelmus) 의동사구문론의이론적체계를간략하게소개한다. 7) 그리고이문법체계를기초로하여, 욥기 1:1-5에대한주해를시도해보고자한다. 7) R. Bartelmus, HYH: Bedeutung und Funktion eines hebräischen <Allerweltswortes> zugleich ein Beitrag zur Frage des hebräischen Tempussystems, ATSAT 17 (St. Ottilien: EOS Verlag, 1983). 그의이론은전혀새로운것이라기보다는, 기존의동사의형태들의문법적인기능들을노에틱체계안에정리하여, 하나의동사의형태가어떻게다양한문법적기능을가질수있는지설명과이해가가능하도록하였을뿐만아니라, 동사유형론적입장에서시상과시제와양태가분리될수없는하나의체계를이루고있음을보여주었다. 그의연구의성과를통해서, 문맥에따른이해 라는표현안에이루어졌던구문분석이범주화되었다. 국내학자중에하나의동사체계안에시간과상, 양태를공히다룬논문으로는, 우상혁, 성경히브리어동사형태연구 : 시간, 상, 양태를중심으로, 개혁논총 17 (2011), 41-73 참조. 이와는약간차이나는시각에서장성길, 성경히브리어동사체계내에서의발화수반행위이론과양태성개념에기초한텍스트의기능에대한소고, 성경과신학 54 (2010), 1-34 참조. 장성길은양태가 익톨 (yiqtol) 과 베카탈 (w e qatal) 이지니는주된기능임을역설한다.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33 2. 본론 2.1. 노에틱이론일반 노에틱은복수의언어간의불변의상수를연구하는언어학의분야이다. 8) 이연구분야의개척자인코슈미더 (E. Koschmieder) 는노에틱의문법적인범주의기능을결정함에있어서 공시적인관계 (synchrone Beziehung) 와 통시적인관계 (diachrone Beziehung), 두층위가있다고말한다. 9) 공시적인관계 가주기능 (Hauptfunktion/main function) 과다양한부기능 (Nebenfunktionen/side functions) 을구분하는것을관심분야로한다면, 통시적인관계 는이제 막시작하는시점 (im Entstehen begriffen) 과 완전히구현된시점 (voll wirkend), 그리고 이제막종료되는시점 (im Absterben befindlich) 을구분하여기능을부여한다. 예를들어, 공시적관계에서문법적기능을설명해본다면, 한글에서현재형의주기능은시제적인현재이다 : 나는잠을잔다. 그런데현재형역시특정한언어적상황에서는명령적인기능을수행한다 : 군에서취침하기전, 취침하사관의말 ( 너희들 ) 잠을잔다! 현재형의두문법적기능에서보는것처럼, 주기능은다른문법적카테고리와상호교환이불가능하고대립적인성격을지닌다. 반면, 부기능은주기능과논리적인연관성은있다하더라도다른문법적인카테고리와상호교환이가능한공시적인맥락의층위이다. 문법적기능을지시하는바가문법적카테고리와일치하지않으므로코슈미더는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이후의언표의구분인 시니피앙 (das Bezeichnende/Signum) 대신에 의표 (das Meinende) 를, 시니피에 (das Bezeichnete/Designatum) 대신에 의의 (das Gemeinte/Intentum) 라는용어를도입한다. 의의 는 기의 보다더광의적인범주의용어로, 의의 를이해하기위해서는발화행위와문장의전후를문맥적으로나정황적으로이해하는능력이필요하다. 코슈미더에따르면노에틱의과제란 의표 와 의의 를설명하는데있다. 의의 를받아들이고수용하는인간의사고는 3가지차원 10) 을동시에 8) E. Koschmieder, Die noetische Grundlage der Syntax, E. Koschmieder, ed., Beiträge zur allgemeinen Syntax (Heidelberg: Carl Winter, 1965), 70-89. 9) E. Koschmieder, Zur Bestimmung der Funktionen grammatischer Kategorien, E. Koschmieder, ed., Beiträge zur allgemeinen Syntax (Heidelberg: Carl Winter, 1965), 12-13, 55. 10) E. Koschmieder, Das Gemeinte, E. Koschmieder, ed., Beiträge zur allgemeinen Syntax, 101-106. Die Dreidimensitionalität der Noetik lässt sich wie folgt darstellen: 1. die Dimension
34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통합하고있는데, 그것은 명명하는작업 ( 개념정의 ), 존재론적시간화작업 ( 시간과공간 ), 마지막으로 언어수행차원 ( 상연, 유발, 통지 ) 11) 이다. 노에틱의이러한 3차원공리 는개별연구자의언어와상관이없이구문론적인요소를체계적으로서술하고명명할수있게해준다. 코슈미더는사람에게다가오는사건 ( 사실, 행위 ) 은모두시간지연현상에종속됨을관찰하고, 시간의방향 ( 완료/ 미완료 ) 과시간의등급 (Zeitstufen/ 과거, 현재, 미래 ) 을각각구별하였다. 2.2. 노에틱의셈어해설 셈어학자, 아돌프덴츠 (A. Denz) 12) 는노에틱의사건분석의이해를받아들여, 시간적으로한정된사실 ( 사건 ) 을세종류로구분하였다. 이는 단회적이고개별적인사실 (einmalig individueller Sachverhalt) 과 다회적이고개별적인사실 (mehrmalig individueller Sachverhalt), 그리고마지막으로 일반적인사실 (genereller Sachverhalt) 이그것이다. 그밖에시간적인진행에종속되지않는 열외적인사건 (extratemporeller Sachverhalt) 이있는데, 보편적인사건 (allgemeingültiger Sachverhalt) 이그것이다. 단회적이거나다회적인개별적인사건의특징은시간의선상에서볼때, 그사건의시작점과종결점이있다. 일반적인사건 은시간상에펼쳐지기는하지만, 전형적인것이거나종의특징에일치하는행위를뜻하는것으로, 관습이나예법, 법률, 직업적인활동등이일반적사건의범주에속한다. 덴츠에따르면 일반적인사건 은 순전한현재시제 로현재와미래를포괄한다. 예를들어, 그는영어를가르친다. 라는문장은시간적으로제한된시제로표현되기는하나, 직업적성격을뜻한다는의미에서본다면일반적인사실로전환될수있다 : 그는영어를가르친다. = 그는영어선생님이다. 반면, 보편적인사건 은시간적으로제한되지않는지속되는종류의것들인데, 자연법칙, 수학이나논리적인법칙, 두대상 ( 사물 ) 사이의관계를 der Operation der Bennenung, 2. die Dimension der Operation der ontologischen Verzeitung, 3. die Dimension der sprachlichen Leistungsdirektive. 코슈미더 (E. Koschmieder) 는 3 항을 심리적인수행지시 (die psychologische Leistungsdirektive) 라고명명하기도한다. 11) 코슈미더는카를뷜러 (Carl Bühler) 의연구서 Sprachtheorie: Die Darstellungsfunktion der Sprache (Stuttgart: G. Fischer, 1934), 28-30 에따라, 언어수행차원을 Darstellung, Auslösung, 그리고 Kundgabe 로분류한다. 12) A. Denz, Die Verbalsyntax des neuarabischen Dialekts Kwayriš (Irak): Mit einer einleitenden allgemeinen Tempus- und Aspektlehre, Abhandlung für die Kunde des Morgenlandes XL:1 (Wiesbaden: Steiner, 1971), 4-18.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35 진술하는문장등이이에속한다. 보편적인사실 은 일반적인사실 과정도상구별될뿐, 원리적으로동일하다할수있다. 또한개별사건은발생시점에서정지되어있는실체가아니라 과거에서미래 (Vergangenheit Futur) 로이동해간다. 만일그사건이전개시키는사건속의시점과연관시킬경우, 개별동작 ( 사건 ) 들은세가지특성들로 전시성 (Vorzeitigkeit), 또는 동시성 (Gleichzeitigkeit) 그리고마지막경우로는 후시성 (Nachzeitigkeit) 기술될수있다. 덴츠의연구에따르면, 사건을관찰자의 현재시점 과연관시킬경우, 시제 (Tempus) 라는개념이만들어지며, 그사건이지연되는 시간경과 (Zeitablauf) 와연관될경우에 시상 (Aspekt) 이생겨나게되고, 시상은다시 완료시상 과 미완료시상 으로구분될수있다. 13) 2.3. 노에틱체계에기초한동사구문론정립 셈어어문학자, 바텔무스는이러한덴츠의일반언어이론을히브리어동사구문에적용하여히브리어동사체계를노에틱이론위에체계적으로이해하여, 기존의히브리어동사구문론을재정립한다. 바텔무스는시제구분에있어서현재, 과거, 그리고미래를구분하는것은인도-게르만어에서시제를어형적으로구현하는전형적인방식이며, 이와달리히브리어에서는단지어형적으로두개의동사형태만존재함을주목한다. 14) 그러므로히브리어의어형적구분은 카탈 (qatal) 과 익톨 (yiqtol) 이란두형태가전부이며, 이에복합시제인 베카탈 (w e qatal) 과 봐익톨 (wayyiqtol) 을포함한다면시제표현형은총 4개가된다. 히브리어의고전적인시상이론의시상구분에서는화자나저자가일어난사건을바라보는 주관적인관점 에따라종료된완료와사건이종료되지않은미완료만표현하게된다. 시상적인완료와미완료는문법적인카테고리인완료형 (qatal) 과미완료형 (yiqtol-lf) 과일치한다. 이러한동사체계에서는현재와과거와미래라는것은단지간접적으로종합되어표현될뿐이다. 성경히브리어의고전적인시상이론 (reiner/subjektiver Tempussystem) 은히브리어고대시들 ( 미리암의노래, 드보라의노래의일부, 홍해노래, 일부시편 ) 을이해하는데일정정도해설의모델이될수있으나, 대다수이야기체의서술 13) A. Denz, Tempus und Aspekt? Vorstellung eines neotischen Modells, N. Nebes, ed., Tempus und Aspekt in den semitischen Sprachen, Jenaer Beiträge zum Vordern Orient, Band I (Wiesbaden: Harrassowitz, 1999), 37-41. 14) R. Bartelmus, Einführung in das Biblische Hebräisch, 202.
36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에는유용하지못하다는한계를드러내고있다. 또다른한편, 고대이스라엘은왕국시기 ( 주전 1000-586년 ) 와포로기후기전기시대에더욱정밀한시제체계가정립되었는데, 이를통하여복잡한사건들을시간적으로뚜렷이구별하는것이가능하게되는 상대적인시제체계 (relativer Tempussystem) 가만들어지게되었다. 15) 상연 (Darstellung) 의차원에서동사의주기능 (Hauptfunktion) 은 단순시제 (simple tempora) 로표현되는데, 카탈 (qatal) 은완료로 전시성 을, 코텔 (qōtel) 은형용사적으로 동시성 을, 그리고마지막으로 익톨 (yiqtol) 은미완료로서 후시성 을구현하게된다. 그리고시간관계와는독립적으로 익톨 (yiqtol) 은 일반적이거나반복적인사건 을부기능으로, 코텔 (qōtel) 은 보편적인사건 을부기능으로각각나타내게된다. 단순시제들은단지시제만나타내는것이아니라사건 ( 사실 ) 과시간관계에있어서저마다구별되는방향계수를표현하고있는데, 완료형이후행적 (retrospektiv, ) 이라면, 미완료형의방향계수는전행적 (prospektiv, ) 이다. 16) 코텔 (qōtel) 은미완료와완료사이의방향계수에있어서중립 15) R. Bartelmus, Einführung in das Biblische Hebräisch, 204. 비교, H. Weinrich, Tempus. Besprochene und erzählte Welt, Sprache und Literatur 16 (Stuttgart: C. H. Beck, 1971), 55-57. 바인리히 (H. Weinrich) 는텍스트의종류에따라 이야기된세계 (Erzählte Welt) 와 담화세계 (Besprochene Welt) 를구분한다. 그는텍스트를분석하면서 언어적태도 (linguistic attitude/narration and comment), 초점 (pointing out/foreground and background), 언어적관점 (linguistic perspective/recovered information, main narrative level, advanced information) 을분석의지표로삼아텍스트를분석하는데, 그의이론은볼프강슈나이더 (W. Schneider) 와알비에로니카치 (A. Niccacci), 롱에이커 (R. E. Longacre) 의문법에큰반향을주며히브리어분석과구문해설에활용된다. 바인리히의이론에따르면, 히브리어의다양한시제의행태들은엄밀한의미에서시간이나비언어적으로표현되는 의의 (Intentum) 를지시하지않고이야기의 화자의관점 (Sprecherperspektive) 이나경우에따라 윤곽 (Reliefgebung) 을가리킨다. W. Schneider, Grammatik des biblischen Hebräisch (München: Claudisu, 1974); A. Niccacci, The Syntax of the Verb in Classical Hebrew Prose,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Old Testament Supplement 86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1990); R. E. Longacre, Discourse Perspective on the Hebrew Verb: Affirmation and Restatement, Walter R. Bodine, ed., Linguistics and Biblical Hebrew (Winona Lake: Eisenbrauns, 1992), 177-189; R. E. Longacre, Weqatal Forms in Biblical prose, Robert D. Bergen, ed., Biblical Hebrew and Discourse Linguistics (Dallas: Summer Institute of Linguistics; Winona Lake: Eisenbrauns, 1994), 50-98. 16) 여기서바텔무스 (R. Bartelmus) 의 방향계수 는바인리히와크리스토프하드마이어 (C. Hardmeier) 의연구와는독자적으로이루어졌지만, 바인리히의 화자의관점 (Sprecherperspektive), 그리고하드마이어의전문술어인 시제지시 (temporaldeiktisch) 의개념을다루고있다. C. Hardmeier, Textwelten der Bibel entdecken: Grundlagen und Verfahren einer textpragmatischen Literaturwissenschaft der Bibel, Textpragmatische Studien zur Literatur- und Kulturgeschichte der Hebräischen Bibel, Band 1:1 (Gütersloh: Gütersloher Verlagshaus, 2003), 94-101; H. Weinrich, Tempus. Besprochene und erzählte Welt, 55-57.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37 (neutral, Ø ) 이다. 상대적인준거시점 (R/relation point) 17) 으로부터보았을때, 완료와미완료는모두시간지연현상에종속되어 a-b, a 2 -b 2 이라는시간의공간적인차원을가진다면, 동시성은중립지역으로 a 1 -b 1 사이에그자리를점유하게된다. 상대적인시제체계를도식화하면아래와같다. (1) 상대적인시제체계 직접화법또는단락의초두 : R= 현재 qatal qōtel yiqtol VZ(anteriority) GZ(simultaneity) NZ(posteriority) a b a 1 b 1 a 2 b 2 R(relation point) Ø 완료와미완료는그성격상 시점적인 (punctuality) 반면, 동시적인사건을나타내는 코텔 (qōtel) 은 지속성 (duration) 을지닌다. (ו) 바브 18) 와합성동사형 (syndesis) 인 봐익톨 (wayyiqtol) 과 베카탈 (w e qatal) 은문장속에서단순한동사형태에도달한시간의층위를일정정도분명히해주는기능을하는데, 봐익톨 (wayyiqtol) 은단순히과거진행을표현하고, 베카탈 (w e qatal) 은미래진행또는일반적이거나반복적인사실들을표현한다. 베카탈 (w e qatal) 은 상연 (Darstellung) 의차원을벗어나면 익톨 (yiqtol-kf) 의기능처럼 - 종종 케톨 (q e tol) 이후에위치하여 - 소원이나명령을지속한다. 구문론적으로볼때, 바브합성동사형은항상문장의초두에위치하며, 단순동사형은 임의적인비동사구성요소 (x) 이후에위치한다. 19) 이러한합성동사형을단순동사와의관계를도식화하여부기능적차원으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2) 단순동사와합성동사형의관계 I 17) 상대적인준거시점 (R) 은화자나저자가어떠한관점에서사건 ( 사실 ) 을재현할것인가를자유롭게결정할수있다. 개별적인사건들은임의적인준거점에의해서상호배열되어화자나저자는청자나독자의주의를이끌고있다. 18) 발터그로쓰 (Walter Gross) 의연구에따르면내러티브에서이야기체인에사용된 waw 는진행을알려주는 길라잡이 (Progressanweiser) 의기능을한다. W. Gross, Verbformen und Funktion: WAYYIQṬL für die Gegenwart. Ein Beitrag zur Syntax poetischer hebräischen Schriften, ATSAT 1 (St. Ottilien: EOS Verlag, 1976), 153. 19) 직접화법은위의규칙에서예외에해당한다.
38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직접화법또는단락 ( 본문 ) 의초두 : R 현재 동사형 qatal qōtel wayyiqtol 발생시점 20) VZ GZ progress 시간경과 perfective imperfective perfective 동작형 punctual durative punctual 방향계수 retrospective Ø prospective ( 역행 ) Ø ( 진행 ) (3) 단순동사와합성동사형의관계 II 직접화법또는단락 ( 본문 ) 의초두 : R 현재 동사형 qatal qōtel w e qatal 발생시점 VZ GZ progress 시간경과 perfective imperfective imperfective 동작형 punctual durative punctual 방향계수 retrospective Ø prospective ( 역행 ) Ø ( 진행 ) 내러티브에서주어의전환이나주어를부각시킬때, 경우에따라 베-익스-익톨 (w e -x-yiqtol) 을사용한다. 그러나 익톨 (yiqtol) 의미완료적이며시점적인기능으로인하여문맥에따라동작의 기동 (ingressive) 21) 을뜻하기도한다. 봐익톨 (wayyiqtol) 이후에오는 베-익스-카탈 (w e -x-qatal) 의경우, 다루어진사건 ( 사실, 동작 ) 이 R 이후에위치할수있다. 22) 그러할경우 베- 익스-카탈 (w e -x-qatal) 의점진적사건진행 (progress) 이아니며 새로운도입 (relative new entry) 을알리는관용적인표현이된다. 이때내레이터는숨을가다듬고다음장면을도입한다. 반면, 다루어진사건이 R 이전에위치할경우점진적사건진행은전진을뜻하지않고역행 (regress) 을뜻하므로배경정보 (HG/background information) 를전달하거나대과거 (pluperfect) 를뜻한다. 20) R. Bartelmus, Einführung in das Biblische Hebräisch, 206. 발생시점은 Zeitlageverhältnis, 시간경과는 Zeitablaufsverhältnis, 동작형은 Aktionsart (= 시상 ), 방향계수는 Richtungskoeffizient 를가리킨다. 21) R. Bartelmus, HYH: Bedeutung und Funktion eines hebräischen <Allerweltswortes>, 60-61. 바텔무스는 yiqtol 의기동적용법에관해서 S. R. Driver, A Treatise on the Use of the Tenses in Hebrew and Some Other Syntactical Questions, The Biblical Resource Serie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892), 27-29 와연관하여설명하고있다. 22) A. Niccacci, The Syntax of the Verb in Classical Hebrew Prose, 68. 이에반하여, 니카치는시제와시상체계보다는구문에서의문법적구성요소의위치의변화가동사의역할을규정하도록하였다.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39 또한특별한경우, 베-익스-카탈 (w e -x-qatal) 은이전과이후에진행된두사건 ( 사실 ) 의동시적으로끝나는대립적인관계 (adversative relation) 를의미하기도한다. 23) 베-익스-코텔 (w e -x-qōtel) 은동시성으로순전한현재의지속적인사건일경우 보편적인사건 이나 부대상황절 (circumstantial clause) 을인도할수있다. 동작이나사건의 유발 (Auslösung) 이라는측면에서모든명령은그자체로후시성을지니므로별도의설명이필요하지않을것이다. 단순동사형과합성동사형은구문론적으로접속사 바브 로연결되어있느냐그렇지않느냐 24) 에따라주정보 (VG/foreground information) 를제공하는기능을하기도하고, 추가적 (additional) 이고 보족적인설명 (epi-exegetical) 뿐아니라사건의 종결 (conclusion) 과 요약 (resume) 을알려주기도한다. 2.4. 노에틱적접근의활용 : 욥기 1:1-5 2.4.1. 본문 [ 약어풀이 ] R: 상대적인준거시점 / VGA: 주정보단락 ( 본문 ) 의서두 / VG: 주정보 HG: 배경정보 / IP: 정보진행 / LI: 독서정보 / RE: 요약 1aa #W[-#r<a,b. hy"h' vyai x-qatal VGA 1ab Amv. bayai LI 1b ~yhil{a/ areywi rv'y"w> ~T' awhh; vyaih' hy"h'w> [r"me rs'w> w e qatal w e qōtel IP 2 tanb' valv'w> ~ynib' h['b.vi Al Wdl.W"YIw: wayyiqtol VG 3a WhnEq.mi yhiy>w: ~ylim;g> ypel.a; tv,l{v.w!aco-ypel.a; t[;b.vi daom. hb'r: hd"bu[]w: tanata] taame vmex]w: rq'b'-dm,c, taame vmex]w: wayyiqtol VG 3b ~d<q,-yneb.-lk'mi ladg" awhh; vyaih' yhiy>w: wayyiqtol VG 4a wyn"b' Wkl.h'w> AmAy vyai tybe ht,v.mi Wf['w> w e qatal w e qatal IP 23) R. Bartelmus, Sachverhalt und Zeitbezug: Pragmatisch-exegetische Anwendung eines noetischen Theorems auf 1 Kön 1, R. Bartelmus, ed., Auf der Suche nach dem archimedischen Punkt der Textinterpretation. Studien zu einer philologisch-linguistisch fundierten Exegese alttestamentlicher Text (Zürich: Pano Verlag, 2003), 355-381. 24) 구문적으로문법적용어로 비접속구문 (syndesis) 과 접속구문 (asyndesis) 으로구분된다. 시가문학은 비접속구문 이많이나타나고, 내러티브에서는 접속구문 이주로사용된다.
40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4ba Wxl.v'w> ~h,yteyox.a; tv,l{v.li War>q'w> w e qatal w e qatal IP 4bb ~h,m'[i tatv.liw> lkoa/l, IP 5aa 5ab yhiy>w: ht,v.mih; ymey> WpyQihi yki bayai xl;v.yiw: ~ved>q;y>w: rq,bob; ~ykiv.hiw> ~L'Ku rp;s.mi tal[o hl'[/h,w> wayyiqtol kî qatal wayyiqtol wayyiqtol w e qatal w e qatal VG IP 5ag bayai rm;a' yki kî qatal HG 5bd 5b yn:b' Waj.x' yl;wa ~b'b'l.bi ~yhil{a/ Wkr}beW hk'k' p ~ymiy"h;-lk' bayai hf,[]y: ȗlay qatal w e qatal kākāh yiqtol HG RE 2.4.2. 번역 1aa 1ab 1b 우스땅에한사람이있었는데 그의이름은욥이다 저사람은온전하고정직하며하나님을경외하고악을멀리하는자였다 2 그에게아들일곱과딸세명이태어났고 3aa 3ab 3b 4a 4b 5aa 5ab 5ag 5bd 5b 그의소유물은양이칠천이요낙타가삼천이요 소가오백겨리요암나귀가오백이요종도심히많았다 저사람은동방의모든자손들중가장큰사람이었다 그의아들들은자기생일에각각자기집에서가서잔치를베풀고 사람을보내그들의세누이를불러더불어먹고마시곤하였다 잔치의날들의순서가끝나면욥은사람을보내어그들을거룩하게하였다 그는관례대로아침일찍일어나그들의모두의명수대로번제를드렸다 이는욥이생각하였기를 혹시내아들들이죄를범하여그들의마음으로하나님을모욕하였을까하였다 욥의행위가항상이러하였다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41 2.4.3. 구문의의미론적해설 1aa VGA 권두의시작은 익스-카탈 (x-qatal) 로어느과거의한시점에서이야기가시작됨을알리며, 시제적으로상대적인준거점인 R을정해준다 : 저자는독자에게한사람을소개한다. 단회적이고개별적인사실로 카탈 (qatal) 이사용되었다. 1ab LI 동격용법 (identification) 의명사문을사용하여저자가소개하고픈사람이욥임을밝힌다. 동격용법은화자와청자라는화용론적구도 25) 에서는독서정보를알려준다. 독서정보는시간적으로구조화된역사적사건의상연 ( 재연 ) 의바깥쪽에위치한다. 1ba 1bb IP RE 정보진행은독서정보와는달리사건이서술로표현되는시간선상위에위치한다. 베카탈 (w e qatal) 은욥이란사람의성격의특징 ( 온전, 정직, 하나님을경외 ) 을표현하며, 마지막 베코텔 (w e qōtel)(1bb) 은이러한전형적인성격의요약으로 악을멀리하였다 라고말한다. 여기에사용된 베코텔 (w e qōtel) 은 R에서볼때과거의 일반적인사실 (genereller Sachverhalt) 로이해할수있다. 이로써저자는독자들에게머나먼과거시점에서욥이란사람을소개하고, 그사람의사람됨을간단히정리해준다. 2 VG 이제본격적인이야기진행으로 익스-카탈 (x-qatal)(1aa) 에이어서, 2절은내러티브합성동사형 봐익톨 (wayyiqtol) 로연결된다 : 욥에게아들일곱과딸세명이태어났다. 3a VG 역시 봐익톨 (wayyiqtol) 로본이야기를전개하고있다 : 욥의소유가많음을알린다. 3b VG 본이야기로욥이동방의자손들중가장큰자로알린다. 4a 그의아들의잔치의습관을 4회의 베카탈 (w e qatal) 에나타내 4b IP 며, 이러한잔치의배후정황은 2회연이어오는 릭톨 (liqtol) ( 그들과더불어먹고마시기위하여, 4bb) 에밝히고있다. 5aa VG 봐익톨 (wayyiqtol) 로첫번째단락 ( 욥 1:1-5) 의전면에내세울본이야기를전개하고있다 : 그들의생일잔치가끝나면욥은사람을보내어 ( 그들을문의하여보고 ) 번제를드리며자신들의자녀들을거룩하게하였다. 이어지는 베카탈 (w e qatal)(5ab) 은욥의경건한관습에대해소개하고있다. 따라서 5aa의 봐익톨 (wayyiqtol) 은전면에초점을맞추는이야기의서두로저자의 서설 (exposition) 에해당한다. 26) 25) 권성달, 성서히브리어명사문장에서의한정성에관한연구 앤더슨, 제네트, 글리너트의이론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29 (2011), 7-28. 권성달은명사문의한정성을연구하였는데, 그는주어와술부를화용론구도인화자와청자의관계에서명확히정리하여주고있다. 그리고그는 성서히브리어명사문장의어순에관한연구, 성경원문연구 35 (2014), 170-194 에서명사문에서는어떤경우에도술어의한정성이주어의한정성보다높을수없음을밝혔다 ( 참조, 185). 26) 봐익톨 (wayyiqtol) 의구문론적인기능과는달리, 데이비드 J. A. 클라인스 (David J. A.
42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5ab 5ag 5ad 5b IP HG HG RE 욥이자식들을위한번제를드렸는데, 그번제의관습을 베카탈 (w e qatal) 로표현하였다 : 욥이드린번제의일반적인관례 ( 일찍일어남, 각각의명수대로번제물을바침 ) 를소개한다. R 에서부터앞으로진행하던사건은구문적으로 익스 - 카탈 (x-qatal) ( 직역 : 이는욥이 [...] 말했었기때문이다. ) 로역행 (Regress) 하게되며, 욥의번제를드린 뒷배경 이무엇인지그사유를추가적인정보로밝힌다. 추가적인정보의내용들은 1bb( 악을멀리하는자였다. ) 와일치한다. 이야기사슬 익스 - 카탈베카탈 (x-qatal w e qatal) 에서 베카탈 (w e qatal) 은 익스 - 카탈 (x-qatal) 과동일한시점의행위 (punctual simultaneity) 를지시하는 동시적인경우 (coincident case) 이다. 익스 - 익톨 (x-yiqtol) 로일반적인사실을알려주며, 이와동시에 asyndetic 한전후문장연결을통해첫번째단락 ( 욥의성품, 자녀, 부함, 하나님경외 ) 을정리하여요약 (resume) 하여준다 : 그시절욥의행실은항상악에서떠나려는경건함이있었다고함으로, 악을멀리하는자였다. (1bb) 가 5b 에서내용적으로성취된다. 욥기의저자는 inclusio 라는기법으로전단락의내용을묶어주고있다. 2.4.4. 의미론적해설에따른내용의구성의층위 주사건진행 1aa 2 3a 3b 정보진행 1ba 1bb 배경정보 [ 도입 ] 우스땅에한사람소개욥 인물묘사 ( 온전, 바름, 하나님경외, 악을멀리함 ) [i. 이야기진행 ] 1aa 로부터이어짐 : 일곱아들과세딸 [ii. 이야기진행 ] 소유가심히많음, 동방에서큰자 독서정보 1ab 4 아들들의잔치관습 5aa [iii. 이야기진행 ] 1aa 와 2 절과 3 절에이어짐 : 자녀들을위한욥의번제 Clines) 는 5aa 의 wayyiqtol 을 frequentative 로이해하고있다. 이러한클라인스의입장은, 그이후에오는구절에서묘사하는욥의경건한관습적인행위를 5aa 의구문에소급하여이해한결과이다. David. J. A. Clines, Job 1-20, WBC 17 (Dallas: Words Book, 1989), 3.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43 5ab 제사의관습 5ag 욥의제사의사유 5ad 5b [ 요약 ] 욥은항상그러했다. 욥기의서술자는 [ 도입 ] 에서우스땅에한인물을등장시키고, [i. 이야기진행 ] 에서욥의자녀들을소개하고 [ii. 이야기진행 ] 에서그의부에대해언급한다. [iii. 이야기진행 ] 에서자녀를위한번제에서욥의경건한일면으로, 악을멀리하려는그의노력을본다. 한편, [ii. 이야기진행 ] 에서부에대한욥의일면을사례로소개하지않는서술자의기법은이후욥의재산 ( 또는자산 ) 이욥기 1:6 이후에이어질사건들의복선구실을하도록남겨둔다. 개별사건의전진과정에서 정보진행 (IP) 이란주이야기흐름을구성하는요인들을앞으로진행시키지않으며이야기상연 ( 재연 ) 차원에서머물게하여, 단지독자들에게정보적차원의내용을추가해준다. 2.4.3. 구문의의미론적해설 에서보는바와같이, 진행은주요내용의뼈대를구성하는 사건의점진적진행 (event-progress) 과 정보의점진적진행 (information- progress) 27) 으로구분된다. 사건진행은경우에따라시간의순서와함께이어지는동작뿐만아니라내러티브에서전개를위한논리적인구성요소의순서를밝혀준다. 사건진행 과 정보진행, 두경우모두접속사 바브 가사용되는데, 이때 바브 는진행을알려주는구문론적표지의기능을한다. 화자와청자라는화용론적시간에서바라볼때, 사건진행은 새로운정보 (new information) 를추가적으로알려주지만, 정보진행은 부차적인정보 (additional information) 를안내해준다. 반면, 배경정보 (background information) 는이야기를처음진행시키는 R에서볼때, 대과거시점으로역행 (Regress) 해간다. 시간선상의이야기의흐름에서도식화시켜본다면, 배경정보 는다음과같다. HG R 도입 i ii iii 요약 5ag -ad 1aa 2 3 5aa 5b 다른한편, 독서정보 (Leserinformation/Reader s Information: LI) 는시간선상의전개되는사건밖에서독자들에게정보를알려주는것인데, 욥기 1:1-5 중에서는 1:1ab 그의이름은욥이다 에해당된다. 이를통해독자들 27) 비교, R. Bartelmus, Sachverhalt und Zeitbezug, 359, 각주 14.
44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은욥기전체를읽으면서욥은누구인가를질문하게한다. 2.4.4. 욥기 1:1-5 의노에틱적용주해 1 익스 - 카탈 (x-qatal) 은 절대적시작 28) 을알리는동사구문론적표현이다. 욥기의저자는오래전에있었던한사람에대한이야기로욥기의초두를시작한다 ( 겔 19:14). bayai( 이욥 / 욥 ) 은 #W[( 우쯔 / 우스 ) 라는지역에살았다. 우스 는구약성경의이스라엘에서보았을때, 요단동편땅인에돔의지역으로나타난다. 우스땅에사는딸에돔아즐거워하며기뻐하라잔이네게도이를지니네가취하여벌거벗으리라 ( 애 4:21) 저자가바라보는위치가요단서편이라는것은 3b 에서도 바헤이하이쉬하후가돌밋콜브네케뎀 (~d<q,-yneb.-lk'mi ladg" awhh; vyaih' yhiy>w:/ 욥은동방의모든자손들중에큰자 ) 이라고소개하며, 저자의관점이요단서편에서동편을바라보고있음을알려주고있다. 이러한서술자의입장을대변하듯, 저자는욥을 저사람 이라고먼곳을지칭하는원칭지시대명사남성단수 awh( 후 / 그, 저 ) 를사용하고있다 ( 욥 1:1; 비교. 1:3). 그사람은 신행일치 를이룬온전한사람이었다. 그에대한구체적인사실들은 1ba-b 에서표현적차원에서 베카탈 (w e qatal) + adjective(x3) + 베코텔 (w e qōtel) 의이야기사슬로전개하고있다. 1bb 의 베코텔 (w e qōtel) 은 욥이악을멀리하는자였다 라는것을능동형분사구문으로표현해주고있다. 이는 1ba 에서열거한욥의성격적특징을 3 회사용된형용사로열거하고있는데, 형용사는주어의특질을함의해주고있다. 29) 1ba 에서열거된주어의특질을 1bb 에서는요약해주고있으며, 요약적측면을표현하기위하여 1bb 는표현적층위에서 베코텔 (w e qōtel) 보편적인사건 을사용하고있다. 즉 악을멀리하는자 라는것은 1ba( 온전, 정직, 하나님을경외 ) 의요약임을알수있다. 30) 1bb 는구문론적특이성이관찰되는데, 1ba 의 hy"h'w>( 베하야 / 그리고있었다 ) 와 1bb 의 rs'w( 베싸르 / 멀리하는 ) 는구문상연결되어있다. 어구 י ה +ה 코 28) Marvin H. Pope, Job, The Anchor Bible 15 (New Heaven;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73), 3; David J. A. Clines, Job 1-20, 9. 포프 (Marvin H. Pope) 는선행하는사건과그어떤연결도없이도입되는 익스 - 카탈 (x-qatal) 의구문형식을 clear-cut beginning 을지시하는관습적인공식임이라고말한다. 마소라성경은 독립적인내러티브 (an independent narrative) 를큰이야기안에짜넣을때 익스 - 카탈 (x-qatal) 의구문형식을사용하고있다 ( 삼하 12:1; 에 2:3). 이러한이야기시작공식은역사적인내러티브의 정규적인공식 (regular formula) 또는 관습적공식 (customary formula) 인 wayyehi 와구분된다 ( 삼상 1:1). 29) 마소라본문은욥을명사연계형으로 경건한자 ( 요레엘로힘 ) 로언표하고있지않다. 단지 경건한 이라는형용사를사용해서 욥은하나님을두려워한다 ( 야레엘로힘 ) 는것을표현하고있다. 따라서포프 (Job, 1) 와클라인스 (Job 1-20, 2) 의 one who feared God and shunned evil, a God-fearer, a shunner of evil 은마소라본문의의도와는다소차이가있는의역이라할수있다. 30) Marvin H. Pope, Job, 1. 포프역시이러한사실에주목하여, one who feared God and shunned evil 로하반절을번역한다. 그러나그는 하나님을경외하는 이라는명사구문이형용사적으로사용되었음을간과한다.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45 1 2 3aa 3ab 3b 4a 4b 5aa 5ab 5ag 5bd 텔 (qōtel) ( 절대형 ) 은 직업적인성격의활동 을나타내는히브리어의표현으로, 요셉이야기의초두 ( 창 37:7), 그리고모세의소명기사 ( 출 3:1) 에서나타난다. 따라서욥기 1:1b 에서 욥이악을멀리하는것 은욥자신에게는직업적인성격의활동이비견됨을함축해주고있다. 이러한이해는 5ab 에서욥이대가족의수장으로서행위, 즉자식들을위해제의의책임을수행하는아버지의행위 (5bb) 와일치한다. 이러한가족제사장면은제의에서제사장직이별도로분화되지않았던족장시대의제의정경을보여주고있다. 5ab 에서욥은자신의자녀들을 바예캇데쉠 (~ved>q;y>w:) 거룩하게했다. 그는단지자녀들의부정을제어하는정결제사를드린것이아니라자녀들을거룩하게성별하고있다. 이는욥의가문이제사장적인반열에있었음을암시해주고있다고역추론할수있다. 왜냐하면구약에서거룩하게성별하는것은특별한제의적인목적 31) 을위해수행되는일이기때문이다. 욥기 1:1 에나타난욥의경건과욥기 1:2-3 의넘치는복은상호연결되어있었다. 욥기 1:2-3 은주인공욥의자녀들과그의물질적인복을나열하고있다. 저자는넘치는욥의복과도입부에밝힌욥의경건을상호연결하고있다. 그가동방의사람들중큰사람이된것은단지 우연의소산 이아니라그의 경건한삶덕택 이었음을독자들에게알려주고있다. 욥의자식들또한우애가좋다. 각각돌아가며잔치를배설할정도의아들들이라면이미장성하여결혼한정도의자식을뜻하며, 욥의일곱아들들이누이세명도초대한것으로보아욥의딸들은출가하지않은채아버지집에거했던것 32) 을암시한다. 4 절을통해서볼때, 욥은소유가충만하였고, 그의가정또한온전한화평과행복을누리고있었다. 번제는자식들의잔치이후단한번으로족하였다. 그러나욥의제사는차고남음이있었다. 그는아들들의숫자에따라번제를하는비상한경건의사람이었다. 욥의이례적인경건은 yl;wa( 울라이 / 아마도 ) 라는가정적상황을예견하는예방적인성격이었다. 욥은자식들이하나님께생각으로나마하나님께대한죄를범하지않을까하였다. 텍스트표현적인측면에서, 욥기의저자는자식들의범죄와하나님을저주하는것은동시적으로발생하는것임을설명하고자 익스 - 카탈베카탈 (x-qatal w e qatal) 을사용하였다. 또한욥은스스로하나님에관련되어서저주라는말을입에담지않을정도로온전한경건함을지니고있음을저자는 %rebe( 베레크 / 축복하다 ) 라는 완곡어법 (euphemism) 으로표현하고있다 ( 비교. 욥 2:9). 31) David J. A. Clines, Job 1-20, 16. 32) Marvin H. Pope, Job, 7.
46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5b 욥의행실은항상그러했다함으로, 1bb 로소급하며요약하여주고있다. 그리고욥기 1:1-5 의단락의내용적전개는다음과같이구조화될수있다. A: 욥의품행 (1b) B: 욥의자녀들 (2 절 ) - 봐익톨 (wayyiqtol) 로도입 [ 물질적인복 (3 절 )] - yhiy>w:( 바예히 ) 로도입 (3aa) 과종결 (3bb) B : 자녀들의잔치 (4 절 ) - 베카탈 (w e qatal) 로도입 [ 욥의만회적인번제 (5aa-g)] - yhiy>w:( 바예히 ) 로 exposition 도입 A : 욥의성격의경건함 (5b) 욥기의첫단락은욥의경건한성품으로 A 와 A 로 inclusio 를형성하고있고, 욥의자녀들에대한소개와그들의잔치관습에관한내용은각각 B 와 B 로내적인평행을이루고있다. 표현적차원에서 봐익톨 (wayyiqtol) 과 베카탈 (w e qatal) 로각각사실과정보진행을알려주고있다. [ ] 란은욥의가시적인자산의축복이번제에사용됨을알수있다. 즉, 그는받은바물질적복을자녀들이악에서떠나도록하는데풍성히사용할만큼, 하나님을경외하는자였다. [ ] 란의두경우모두, 바예히 33) 를사용하여추가적인사건을보도함으로이사건이이야기주정보안에들어옴을알려주는것임을구문론적으로구분해주고있다. 3. 나오는말 현대의언어학의발전은성경텍스트를이해하는데있어풍성한도움을주고있다. 하지만아리스토텔레스이후에정립된문법적인서술방법위에세워진인도-게르만어언어체계와셈어인히브리어체계가불일치하는어려움을극복하기위해서, 본고의필자는복수언어간에불변의상수를밝힌노에틱적인접근방법을소개하며그유용성을욥기 1:1-5까지의단락으로예시하여보았다. 이러한접근방법은히브리어의상대적인시제체계를지닌마소라본문을 표현적층위 ( 구문론 ) 와 내용적층위 ( 의미론 ) 로구분하여구문과의미가어떻게긴밀하게엮어져가는지잘보여준다. 또한노에틱에기초한동사구문론의활용은 화용론적인측면 에서도유용한데, 단락의시작과종결, 사건의진행과멈춤을통해독자들에게사건이해의도움을줄뿐아니라, 서술자가부각시키는부분과배경정보로알려지는점을구분해주며, 독자들에게는독서정보와요약적인정리까지해주고있다. 본소고의 33) R. Bartelmus, Einführung in das Biblische Hebräisch, 114; 비교, Marvin H. Pope, Job, 3.
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47 필자가위에서예시한바와같이, 히브리어동사의형태에대한노에틱적인접근은동사의구문론 (verbal syntax) 과의미론 (semantic), 그리고문장론 (clause syntax) 과화용론 (pragmatic) 까지아우를수있다. 본소고의필자는텍스트언어학적으로근거가있는노에틱적인접근방법을통해서, 성경주해가더욱풍성하게진일보되기를기대하는바이다. < 주제어 >(Keywords) 노에틱, 성경히브리어문법, 구문론과의미론, 화용론, 욥기 1:1-5. Noetic, grammatic system of Biblical Hebrew, syntax and semantic, pragmatic, Job 1:1-5. ( 투고일자 : 2017 년 1 월 31 일, 심사일자 : 2017 년 2 월 28 일, 게재확정일자 : 2017 년 4 월 26 일 )
48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 참고문헌 >(References) 권성달, 성서히브리어명사문장에서의한정성에관한연구 앤더슨, 제네트, 글리너트의이론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29 (2011), 7-28. 권성달, 성서히브리어명사문장의어순에관한연구, 성경원문연구 35 (2014), 170-194. 우상혁, 성경히브리어동사형태연구 : 시간, 상, 양태를중심으로, 개혁논총 17 (2011), 41-73. 장성길, 성경히브리어동사체계내에서의발화수반행위이론과양태성개념에기초한소고, 성경과신학 54 (2010): 1-34. 장성길, 성경히브리어동사의양태특성소고, 성경원문연구 38 (2016), 99-120. Bartelmus, R., HYH: Bedeutung und Funktion eines hebräischen <Allerweltswortes> - zugleich ein Beitrag zur Frage des hebräischen Tempussystem, ATSAT 17, S. Ottilien: EOS Verlag, 1982. Bartelmus, R., Einführung in das Biblische Hebräisch ausgehend von der grammatischen und (text-) syntaktischen Interpretation des althebräischen Konsonantentexts des Alten Testaments durch die tiberische Masoreten-Schule des Ben Ascher: Mit einem Anhang Biblisches Aramäisches, Zürich: TVZ, 1994. Bartelmus, R., Sachverhalt und Zeitbezug: Pragmatisch-exegetische Anwendung eines noetischen Theorems auf 1 Kön 1, R. Bartelmus, ed., Auf der Suche nach dem archimedischen Punkt der Textinterpretation. Studien zu einer philologisch-linguistisch fundierten Exegese alttestamentlicher Text, Zürich: Pano Verlag, 2003, 355-381. Bühler, C., Sprachtheorie: Die Darstellungsfunktion der Sprache, Stuttgart: G. Fischer, 1934. Chomsky, N., Aspekte der Syntax-Theorie,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69. Clines, David. J. A., Job 1-20,WBC 17, Dallas: Words Book, 1989. De Saussure, F., Grundfrage der allgemeinen Sprachwissenschaft, Berlin: Walter de Gruyter, 2001. Denz, A., Die Verbalsyntax des neuarabischen Dialekts Kwayriš (Irak): Mit einer einleitenden allgemeinen Tempus- und Aspektlehre, Abhandlung für die Kunde des Morgenlandes XL:1, Wiesbaden: Steiner, 1971. Denz, A., Tempus und Aspekt? Vorstellung eines neotischen Modells, N. Nebes, ed., Tempus und Aspekt in den semitischen Sprachen, Jenaer Beiträge zum Vorderen Orient, Band I, Wiesbaden: Harrassowitz, 1999, 3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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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히브리어의노에틱적해설과그적용 / 오민수 51 <Abstract> Noetic Analysis of Classical Hebrew and His Application to Job 1:1-5 Minsu Oh (Chongshin University) This essay suggests an new approaching method to interpret biblical narrative texts. The new approaching based on verbal syntax of the classical Hebrew is called as noetical interpretation of texts. This essay tries to show how the verbal syntax helps understand profound meaning of a narrative text. Before doing so, the author briefly surveys grammatical distinct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classical Hebrew and the indogermanic languages. In historical respect of both language families, the use of the former goes back to semitic language cultures. The grammatical systems of the later was fundamental established by the Greek s Philosopher Aristoteles. Difficulties for syntactical and semantical interpretation are caused by different uses of employed verbs. Thus the noetical approaching is alternatively proposed in this essay. It differentiates content s level of a sentence from expression s level, so that one may notice nuances of narrator s intention. The noetical analysis mainly gives attention to explain interlingual consistent elements and is very helpful to inform beginning and conclusion of a paragraph, progress and ending of events, foreground and background information toward readers. The author applied this grammatical system to Job 1:1-5. Finally, this essay ist pointing out the adequateness of the noetical analysis for Hebrew tex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