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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경제 비철금속시장동향 원자재시장분석센터 2014 년 6 월 3 일 조달청 Public Procurement Service 본시황자료에수록된내용은조달청연구원들에의해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가열람자의거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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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경제 비철금속시장동향 원자재시장분석센터 2015 년 02 월 10 일 조달청 Public Procurement Service 본시황자료에수록된내용은조달청연구원들에의해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가열람자의거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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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16. 08. 03 中國게임쇼참관기 - 차이나조이를다녀오다 인터넷 / 게임담당정호윤 Tel. 02)368-6143 junghy@eugenefn.com

Summary 고성장하는중국모바일게임시장 : 성장만큼경쟁도심하다 중국게임시장은여전히고성장중이다. 2015년중국의모바일게임시장규모는 65.3 억달러로일본과미국을제치고글로벌최대의모바일게임시장이되었다. 더욱주목해야할것은성장률이다. 중국은 2015년에도 46.5% 의성장률을기록하며세계평균인 18.9% 를크게상회하였다. 2015년중국의스마트폰사용자는 6.6억명이며, 모바일게임유저는 3.7억명으로추정되고있어향후에도중국의모바일게임인구는더욱증가할가능성이높으며, 2013년부터게임퀄리티의발전과함께중국유저들의 ARPU 또한빠르게상승하고있어중국모바일게임시장성장은향후에도지속될것으로전망한다. 2014 년이후유저성장세는둔화그러나 ARPU 상승이시장성장을견인 ( 백만명 ) ( 백만달러 ) 중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추이 400 350 300 250 200 150 100 50 이용자수 시장규모 ( 우 ) 0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자료 : iresearch, 유진투자증권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 달러 ) 중국모바일게임 ARPU 추이 20.0 18.0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0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자료 : iresearch, 유진투자증권 그러나중국시장은여전히경쟁심화또한지속되고있다. 중국게임사들의개발력은이제더이상우리나라나해외게임사들과비교해도크게떨어지지않는수준까지상승하였다. 중국게임사들은해외우수개발인력의적극적영입을통해개발력향상에주력하고있으며, 개발과정의효율화, 중국인들에게최적화된과금모델의개발등을통해자국시장에서압도적인영향력을발휘하고있으며또한해외개발사들의인수합병에도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 또한게임과같은문화산업은기본적으로자국산콘텐츠에대한선호현상이대부분의국가들에서확인되고있기때문에해외게임사들의중국시장진출은여전히쉽지않다.

Summary 차이나조이를통해살펴본중국게임시장 : 1) VR, 중국게임시장의뜨거운감자 2016년차이나조이의가장뜨거운화두는 VR이었다. Magical World, 3Glasses, ANTVR 등다수의중국게임사들이 VR용콘텐츠를들고나왔으며, 단순히 HMD(Head Mount Display) 의착용만이아니라다양한하드웨어디바이스와결합되어실감나게 VR게임을즐길수있는콘텐츠들이대거공개가되었다. 유저들의반응또한매우뜨거웠다. 게임전시관중가장많은인파가몰려있었던것은온라인게임도모바일게임도아닌 VR체험관이었으며, 유저들은 VR이주는새로움과높음몰입감에푹빠져굉장히즐거워하는모습들을확인할수있었다. VR 게임에가장많은관심 중국의게임사및콘텐츠제작사들은본격적으로 VR시장육성을위한준비를하고있다. 중국의대표 VR디바이스제작사인폭풍마경은 2016년부터신제품폭풍마경4 를 199위안 ( 약 37,000 원 ) 이라는저렴한가격에판매중이며, 전용콘텐츠스토어와무선컨트롤러를출시하는등중국내 VR시장확대를위한다양한준비를하고있다. 중국의인터넷산업을선도하는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또한전략적으로 VR시장에뛰어들기위한준비를하고있다. 바이두는산하의동영상플랫폼인아이치이를통해 VR콘텐츠제작사들과의협력확대및 VR생태계확대계획을발표하였으며, 텐센트는 2018년까지모바일용, PC용 VR HMD의제작및보유중인다양한서비스인프라를통해 VR 개발자들에게하드웨어, 콘텐츠, 퍼블리싱채널을제공하고이용자들에게도관련서비스를제공할계획을밝혔다. 알리바바는전자상거래와 VR을접목한새로운형태의유통플랫폼개발에집중하고있으며, 이를위해 Magic Leap 에투자하는한편 HTC, 삼성등 VR 디바이스제작업체들과의협력관계를강화해나가고있다.

Summary 차이나조이를통해살펴본중국게임시장 : 2) 글로벌게임사들의중국진출시도가속화 2016년차이나조이에서는다양한글로벌게임사들이중국게임시장의공략을위해참가하였다. 소니는신제품인플레이스테이션VR을중국유저들에게선보였으며 파이널판타지 15 VR, RIGS 등다양한 VR게임을선보이며많은유저들의폭발적인관심을받았다. 또한소니는삼국지13, 스타워즈, 파이널판타지등다양한 PS4용게임라인업을공개하였으며, 이들게임을플레이하는대규모시연코너를설치하였다. 2015년과다르게 2016년에는많은유저들이익숙하게콘솔게임을플레이하고있었으며, 중국의콘솔게임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있음을보여주었다. 2015년기준중국콘솔게임시장은약 4,400 억원규모로추정된다. 2016년에도가장인기를끌었던소니의 PSVR 이외에도반다이남코, 유비소프트등다양한글로벌게임사들이차이나조이에참가하여다양한게임라인업을선보였다. 반다이남코는대표적인 IP인원피스, 나루토, 드래곤볼, 건담등을바탕으로제작한게임들을공개하였으며, 유비소프트또한스누피, 어쌔신크리드등자사가보유한대표작품들을공개하며유저들의많은관심을받았다. 중국의게임시장규모가성장해감에따라해외게임사들의중국시장진출시도는점점가속화될것으로전망하며이또한중국게임시장의경쟁심화로이어지게될것으로판단한다. 반다이남코가공개한원피스모바일

Summary 차이나조이를통해살펴본중국게임시장 : 3) 국산게임들의공개 2015년차이나조이에서위메이드의열혈전기가국내투자자들의관심을끌었던것처럼 2016년차이나조이에서도중국시장진출을노리는국산게임들이공개가되었다. 가장기대할만한작품은스네일게임즈가개발한 리니지2: 혈맹 이다. 혈맹은모바일 3D MMORPG 로리니지 2의세계관을그대로구현하였으며, 종족과직업, 혈맹시스템, 공성전등리니지 2의다양한콘텐츠들을원작에충실하게구현하였다. 리니지 2 혈맹은현재중국 ios에출시되어게임다운로드순위 2위매출순위 43위를기록하고있으며, 안드로이드버전은 8월 ~9월사이에출시가예상된다. 스네일게임즈의야심작인 리니지2: 혈맹 위메이드또한차이나조이에서자사의온라인게임인미르의전설과이카루스를이용하여제작한 미르모바일 과 이카루스모바일 을공개하였다. 미르모바일은중국에서가장인기있는 IP 중하나인미르의전설을이용하여자체제작중인모바일 MMORPG 로언리얼엔진4 를활용하여매우높은수준의그래픽퀄리티를보인다. 또한다양한콘텐츠및필드PK(Player Kill: 유저간대전 ) 까지도구현되어있어유저들에게다양한즐길거리를제공한다. 이카루스모바일또한언리얼엔진4 를이용하여제작된 MORPG 로온라인게임의다양한콘텐츠를충실하게구현하였으며, 이카루스의가장대표적인콘텐츠였던비행전투까지도구현해놓은것이특징이다. 위메이드가공개한 미르모바일

Summary 결론 : 모바일게임은 IP위주의선별적접근, 고성장이예상되는 VR시장진출게임사들에대한관심필요 결론적으로중국시장에대한당사의의견은이미극심한레드오션인모바일게임시장은중국에서유효한 IP를활용한게임위주의선별적접근이필요하며, 중국에서빠르게시장이형성중인 VR시장에선제적으로진출하는게임사들에대한관심을가져야할것이다. 여전히국내 Top-Tier 게임사들은중국게임사들에비해기술적우위를점하고있는것으로판단하며, 과거온라인게임시장이그랬던것처럼높은기술수준이필요한 VR시장이야말로국내게임사들이기술적우위를바탕으로중국시장에서좋은성과를내기에유리하다. Top Picks: 엔씨소프트 (STRONG BUY, TP: 380,000 원 ), 조이시티 (BUY, TP: 41,000 원 ) 중국관련국내관심주요약 (2016F, 억원 ) 실적 Valuation 기업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PER PBR 비고 엔씨소프트 9,947 3,315 2,769 20.3 2.7 중국에서유효한 IP 보유 / 중장기적으로 VR시장에서도앞서나갈수있는기술력보유 조이시티 965 196 134 27.9 4.8 프리스타일콘솔 / 모바일버전출시예정이며 VR게임인건쉽배틀또한하반기출시전망 위메이드 1,284 112-236 - 1.2 중국에서가장영향력있는 IP인미르의전설기반의모바일게임제작중 자료 : 각사, 유진투자증권 인터넷 / 게임담당정호윤 Tel. 02)368-6143 junghy@eugenefn.com

Key Chart 올해도차이나조이의열기는뜨겁다 VR: 차이나조이의가장큰화두 중국 VR 시장은매우빠른성장이전망됨 ( 억위안 ) ( 만명 ) 중국 VR 시장전망 600 3,000 500 400 시장규모 사용자 ( 우 ) 2,500 2,000 300 1,500 200 1,000 100 500 0 2015E 2016E 2017E 2018E 2019E 2020E 자료 : iresearch, 유진투자증권 0

Keyhart 소니는 2016 년에도 PSVR 로유저들의폭발적인관심을받음 일본게임사들또한적극적으로중국진출의지를표명함 ( 반다이남코의원피스모바일 ) 스네일게임즈에서제작한 리니지 2: 혈맹

Summary I. 중국최대의게임쇼 차이나조이 1. VR, 중국게임시장의뜨거운감자 2. 글로벌게임사들의중국진출시도가속화 3. 차이나조이에서공개된국산게임들 4. 결론 : 모바일게임은 IP 위주의선별적접근, 고성장이예상되는 VR 시장진출게임사들에대한관심필요 II. 중국게임시장살펴보기 1. 중국, 명실공히세계최대의모바일게임시장 2. 여전히해외게임사들에게쉬운시장은아니다 III. 2015 년차이나조이다시보기 1. IP 의중요성증가 2. 중국, 콘솔게임기규제전면철폐 3. 중국에서도 VR 시장이본격적으로열린다 2 12 27 31

I. 중국최대의게임쇼 차이나조이 당사는작년에이어올해에도 7/29~7/30 일중국최대게임쇼이며이제는세계 3대게임쇼로평가받고있는차이나조이를참관하였다. 중국은여전히전세계에서게임시장이가장고속성장하는국가중하나로이미온라인과모바일게임은세계 1위규모를자랑하고있다. 작년과마찬가지로올해도차이나조이에대한중국유저들의관심은뜨거웠으며, 볼거리또한훨씬다양하고풍성해져중국게임시장의발전이여전히빠르게이루어지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도표 1 올해도뜨거운차이나조이의열기 12

1. VR, 중국게임시장의뜨거운감자 1. 중국산 VR 디바이스및콘텐츠대거공개 2015년차이나조이가 VR을중국게이머들에게소개하는자리였다면 2016년차이나조이에서는 VR이중국게임시장에서가장핵심적인화두가된것을확인할수있었다. Magical World, 3Glasses, ANTVR 등다수의중국게임사들이 VR용콘텐츠를들고나왔으며, 단순히 HMD(Head Mount Display) 의착용만이아니라다양한하드웨어디바이스와결합되어실감나게 VR게임을즐길수있는콘텐츠들이대거공개되었다. 도표 2 많은 VR 전용게임사들이 2016 년차이나조이에참가 13

유저들의반응또한매우뜨거웠다. 게임전시관중가장많은인파가몰려있었던것은온라인게임도모바 일게임도아닌 VR 게임체험관이었으며, 유저들은 VR 게임이주는새로움과높은몰입감에푹빠져굉장히 즐거워하는모습들을확인할수있었다. 도표 3 유저들은 VR 게임에가장많은관심 도표 4 다양한하드웨어와결합하여 VR 게임을즐길수있었음 (1) 14

도표 5 다양한하드웨어와결합하여 VR 게임을즐길수있었음 (2) 도표 6 다양한하드웨어와결합하여 VR 게임을즐길수있었음 (3) 자료 : 디스이즈게임, 유진투자증권 15

2. VR 시장육성을위한투자확대중 유저들의 VR에대한긍정적인반응을차이나조이를통해확인할수있었던가운데중국의게임사및콘텐츠제작사들은본격적으로 VR시장육성을위한준비를해나가고있다. 중국의대표 VR디바이스인폭풍마경은 2016년부터신제품폭풍마경4 를 199위안 ( 약 37,000 원 ) 이라는저렴한가격에판매하고있으며연말까지 500만대판매를목표로하고있다. 이와함께폭풍마경은전용콘텐츠스토어와무선컨트롤러를출시하는등중국내 VR시장확대를위한다양한준비를하고있다. 이외에도중국의 VR용포털사이트인 87870은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콘텐츠공급을위한 MOU 를체결하였으며, VR테마파크를준비중인러커는중국내에약 1,000 여개의 VR콘텐츠체험매장의운영을시작하였다. 도표 7 중국의대표적인 VR 기기인 폭풍마경 4 16

3. BAT(Baidu/Alibaba/Tencent) 도적극적으로시장진입준비중 이와함께중국의인터넷산업을선도하는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또한전략적으로 VR시장에뛰어들기위한준비를하고있다. 바이두는산하의온라인동영상플랫폼인아이치이 (iqiyi) 를통해 VR콘텐츠제작사들과의협력확대를골자로한 VR 발전전략을발표하였으며이어 VR 생태계확대계획을발표하였으며, 또한온라인동영상시청서비스인바이두스핀은 2015년 12월부터 VR영상카테고리를추가해다양한 VR 용콘텐츠를이용자들에게제공하고있다. 텐센트는 2018년까지모바일용, PC용 VR HMD를제작하는계획을발표하였으며, 이외에도게임, 동영상, 등텐센트의다양한서비스인프라를통해 VR 개발자들에게하드웨어, 콘텐츠, 퍼블리싱채널을제공하고이용자들에게도관련서비스를제공할계획을밝혔다. 알리바바는전자상거래와 VR을접목한새로운형태의유통플랫폼개발에집중하고있다. 알리바바는 7월자체적으로개최한오프라인행사인 타오바오조물절 에서독자적으로개발한 VR유통플랫폼인바이플러스 (Buy+) 를공개하였다. 알리바바는향후인터넷쇼핑의 40% 가 VR플랫폼을통해이루어질것으로전망하고있으며, 향후전자상거래시장에서의성패는누가더현실감있도록가상현실쇼핑플랫폼을구현하느냐에달려있다고판단하고개발에주력하고있다. 이를위해알리바바는 Magic Leap 에투자하는한편, HTC, 삼성등 VR디바에스제작업체들과의협력관계를강화해나가고있다. 도표 8 중국은 VR 이가장빠르게성장할것으로전망되는대표적인국가 ( 억위안 ) ( 만명 ) 중국 VR 시장전망 600 3,000 500 400 시장규모 사용자 ( 우 ) 2,500 2,000 300 1,500 200 1,000 100 500 0 2015E 2016E 2017E 2018E 2019E 2020E 자료 : iresearch, 유진투자증권 0 17

도표 9 알리바바가공개한가상현실쇼핑플랫폼인 바이플러스 자료 : 알리바바, 유진투자증권 도표 10 바이플러스를시연하는모습 자료 : 알리바바, 유진투자증권 18

2. 글로벌게임사들의중국진출시도가속화 1. 소니와함께콘솔게임시장성장중 중국게임시장의성장과함께 2016년차이나조이에서는다양한글로벌게임사들이중국게임시장공략을위해참가한것을확인할수있었다. 우선 2015년중국콘솔게임시장이개방된후부터차이나조이에참가한소니와마이크로소프트는 2016년에도더욱다양한게임들과함께차이나조이에참가하였다. 소니는 2015년에이어 2016년에도플레이스테이션 VR을중국유저들에게선보였다. 작년플레이스테이션용게임으로 서머레슨 등을공개한소니는올해에는 하츠네미쿠프로젝트, 파이널판타지15 VR, RIGS 등더욱다양한 VR용게임을선보였으며많은유저들의폭발적인관심을받았다. 도표 11 2016 년에도 PSVR 의인기는대단했다 자료 : Sony, 유진투자증권 19

이외에도소니는삼국지13, 스타워즈, 파이널판타지, 길티기어등다양한 PS4용게임라인업도공개하였으며이들게임을플레이할수있는대규모시연코너또한설치하였다. 2015년중국유저들이콘솔게임에큰관심을보였지만플레이등에대해서는상당히어색해하는반응을보였던반면 2016년에는많은유저들이익숙하게콘솔게임을플레이하고있었으며, 중국의콘솔게임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있음을보여주었다. 2015년기준중국콘솔게임시장은약 4,400억원규모로추정된다. 도표 12 소니가공개한중국 PS4 라인업 자료 : Sony, 유진투자증권 20

도표 13 조이시티의프리스타일 PS4 버전도차이나조이에서공개 자료 : Sony, 유진투자증권 21

2. 다양한일본계게임사들의적극적인참여가돋보임 이외에도반다이남코, 유비소프트등다양한글로벌게임사들이차이나조이에참가하였다. 반다이남코는 대표적인 IP 인원피스, 나루토, 드래곤볼등을바탕으로제작한게임들을공개하였으며, 유비소프트또한 스누피, 어쌔신크리드등자사가보유한대표적 IP 들을공개하였다. 도표 14 반다이남코가공개한원피스모바일 자료 : Bandai Namco, 유진투자증권 도표 15 드래곤볼모바일도공개 자료 : Bandai Namco, 유진투자증권 22

3. 차이나조이에서공개된국산게임들 1. 엔씨소프트 : 리니지 2: 혈맹 공개 중국의대형게임개발사인스네일게임즈는차이나조이에서엔씨소프트의유명 IP인리니지2 를이용하여제작한모바일게임인 리니지2: 혈맹 을공개하였다. 혈맹은모바일 3D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s) 으로기존의온라인리니지2 의세계관을그대로구현하였으며, 종족과직업, 혈맹시스템, 공성전등리니지2 의다양한콘텐츠들을원작에충실하게구현하였다. 리니지2: 혈맹은현재중국 ios에출시되어게임다운로드순위 2위, 매출순위 40위를기록하고있으며, 안드로이드버전은 8월 ~9월사이에출시가예상된다. 도표 16 스네일게임즈의핵심신작인 리니지 2: 혈맹 23

도표 17 매우높은그래픽퀄리티를보임 자료 : Snail Games, 유진투자증권 도표 18 원작을충실하게구현한모바일 MMORPG 자료 : Snail Games, 유진투자증권 24

2. 위메이드 : 미르의전설모바일개발중 위메이드는차이나조이에서온라인게임인미르의전설과이카루스를이용하여제작한미르모바일과이카루스모바일을공개하였다. 미르모바일은중국에서가장인기있는 IP중하나인미르의전설을이용하여위메이드가자체제작중인모바일 MMORPG 로언리얼엔진 4를활용하여제작되어매우높은수준의그래픽퀄리티를보인다. 단순하게사냥만이아닌낚시, 채광, 다양한맵을탐험하며수행하는퀘스트와같은다양한콘텐츠가있으며필드 PK(Player Kill: 유저간대전 ) 까지도구현되어있어유저들에게다양한즐길거리를제공한다. 이외에도위메이드는온라인게임 이카루스 를이용하여제작중인 이카루스모바일 도공개하였다. 이카루스모바일은 MORPG 로언리얼엔진4를이용하여제작되었으며, 온라인게임의탐험, 파티플레이, 레이드다양한퀘스트등을최대한유사하게구현해놓았다. 또한이카루스의가장대표적인콘텐츠중하나인비행전투또한구현하였다. 도표 19 위메이드가공개한미르모바일 자료 : 위메이드, 유진투자증권 25

4. 결론 : 모바일게임은 IP 위주의선별적접근, 고성장이예상되는 VR 시장 진출게임사들에대한관심필요 결론적으로중국시장에대한당사의의견은이미극심한레드오션인모바일게임시장은중국에서유효한 IP를활용한게임위주의선별적접근이필요하며, 중국에서빠르게시장이형성중인 VR시장에선제적으로진출하는게임사들에대한관심을가져야할것이다. 여전히국내 Top-Tier 게임사들은중국게임사들에비해기술적우위를점하고있는것으로판단하며, 과거온라인게임시장이그랬던것처럼높은기술수준이필요한 VR시장이야말로국내게임사들이기술적우위를바탕으로중국시장에서좋은성과를내기에유리하다. 당사는중국과관련해서 1) 엔씨소프트 (STRONG BUY, TP: 380,000 원 ) : 리니지시리즈, 블레이드앤소울등중국에서영향력있는 IP 보유 2) 조이시티 (BUY, TP: 41,000 원 ) : VR게임인건쉽배틀출시예정, 프리스타일콘솔 / 모바일하반기중중국출시예정 3) 위메이드 (Not Rated) : 중국에서가장인기있는온라인게임이었던미르의전설 IP 보유등중국에서성과를낼가능성이높은업체들위주로주목할필요가있다고판단한다. 도표 20 중국관련국내관심주요약 (2016F, 억원 ) 실적 Valuation 기업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PER PBR 비고 엔씨소프트 9,947 3,315 2,769 20.3 2.7 중국에서유효한 IP 보유 / 중장기적으로 VR시장에서도앞서나갈수있는기술력보유 조이시티 965 196 134 27.9 4.8 프리스타일콘솔 / 모바일버전출시예정이며 VR게임인건쉬배틀또한하반기출시전망 위메이드 1,284 112-236 - 1.2 중국에서가장영향력있는 IP인미르의전설기반의모바일게임제작중 자료 : 각사, 유진투자증권 26

II. 중국게임시장살펴보기 1. 중국, 명실공히세계최대의모바일게임시장 중국모바일게임시장의성장이무섭게진행중이다. 2015년중국의모바일게임시장규모는 65.3억달러로일본 (61.8 억달러 ), 미국 (60.2 억달러 ) 를제치고글로벌최대의모바일게임시장이되었다. 주목해야할것은성장률이다. 중국모바일게임시장은 2015년에도 46.5% 의성장률을기록하였으며, 이는세계평균인 18.9% 에비교해서도압도적인수준의성장률이다. 국내게임사들이여전히중국시장에미련을버릴수없는이유도바로여기에있다. 도표 21 세계최고수준의성장세를보이는중국모바일게임시장 순위 국가 2015년시장규모 ( 억달러 ) 글로벌 MS(%) 성장률 (%) 1 중국 65.3 21.7 46.5 2 일본 61.8 20.6 5.8 3 미국 60.2 20.0 15.2 4 한국 18.5 6.2 8.7 5 영국 10.1 3.4 11.3 6 독일 8.2 2.7 12.7 7 프랑스 5.2 1.7 10.9 8 호주 5.2 1.7 10.8 9 캐나다 5.1 1.7 13.5 10 대만 4.8 1.6 51.2 상위 10개국합 244.4 81.3 18.9 전체 300.6 100.0 - 자료 : Newzoo, 유진투자증권 27

더욱고무적인것은향후에도여전히중국모바일게임시장은고성장세를유지할가능성이높다는점이다. 2015년기준중국스마트폰사용자는약 6.6억명으로추정되고있으며, 중국의모바일게임유저는약 3.7 억명으로추정되고있어모바일게임이용자수는향후에도더욱증가할가능성이높다. 또한최근의시장성장추이를보면유저수의증가보다도유저 1인당결제금액인 ARPU 의상승세가두드러지고있다. 중국유저들의연평균결제금액은 2012년 6.4달러에서 2015년에는 17.9 달러로 3년간 280.9% 상승하였으며, 모바일게임의퀄리티발전과함께중국유저들의 ARPU상승은향후에도당분간지속될가능성이높다고판단한다. 도표 22 2014 년이후유저성장세는다소둔화도표 23 그러나 ARPU 상승이시장성장을견인 ( 백만명 ) ( 백만달러 ) 중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추이 400 350 300 250 200 150 100 50 이용자수 시장규모 ( 우 ) 0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자료 : iresearch, 유진투자증권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 달러 ) 중국모바일게임 ARPU 추이 20.0 18.0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0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자료 : iresearch, 유진투자증권 28

2. 여전히해외게임사들에게쉬운시장은아니다 여전히중국게임시장은국내게임사들에게있어쉬운시장은아니다. 중국모바일게임시장의고성장을이끌고있는것은중국게임사들의개발력향상이기때문이다. 중국게임사들은해외우수개발인력의적극적영입을통해자체적인개발력향상에주력하고있으며, 게임개발과정의효율화, 중국인들에게최적화된과금모델의개발등을통해자국시장에서압도적인영향력을발휘하고있다. 또한텐센트등중국의대형게임사들은해외의크고작은개발사들의인수합병에도적극적으로나서며자체적인개발력향상에박차를가하고있으며, 또한게임과같은문화산업은기본적으로자국산콘텐츠에대한선호현상이대부분의국가에서확인되고있기때문에해외게임사들의중국시장진출은여전히쉽지않다. 도표 24 국산게임과비교해도크게떨어지지않는중국게임의퀄리티 ( 텐센트의검협정연 ) 자료 : Tencent, 유진투자증권 29

도표 25 중국에서해외게임이흥행하기란쉽지않음 순위 게임 제작사 제작국가 1 몽환서유 넷이즈 중국 2 왕자영요 텐센트 중국 3 검협정연 텐센트 중국 4 대화서유 넷이즈 중국 5 전민투전신 텐센트 중국 6 나루토-화영닌자 텐센트 중국 7 문도-십대용색 Leiting 중국 8 정도 텐센트 중국 9 천녀유혼 넷이즈 중국 10 어검정연 로옹엔터 중국 11 의천도룡기 총칭 중국 12 설응영주 YingKang 중국 13 개심소소락 락원 중국 14 세인트세이야온라인 DeNA 일본 15 흑의검사 360게임즈 중국 16 크로스파이어모바일 텐센트 중국 17 메탈슬러그 코코엔터 중국 18 신마경역 쿤룬 중국 19 명주삼국 YaQuan 중국 20 고문풍우러 Fan Junyan 중국 자료 : Appannie, 유진투자증권 30

III. 2015 년차이나조이다시보기 1. IP 의중요성증가 2014년이후중국모바일게임은분기당평균 6,000 여개가출시되고있으며, 저작권에대한미흡한보호와상대적으로개발이용이한모바일게임의특성상흥행작이나오면잇따라그와유사한형태의게임이출시가되고있으며, 더심한경우에는아예해당게임을그대로복사해놓은듯한게임마저출시된다. 따라서중국시장의흥행불확실성은국내보다도훨씬더높으며, 이러한문제를중국게임사들은 IP의확보를통해타개해나가고자하고있었다. 도표 26 2015 년차이나조이에서공개된중국게임사들의 IP 확보현황 게임사 IP 비고 텐센트 콜오브듀티 액티비젼블리자드 아키에이지 XL게임즈 나루토 일본애니메이션 샨다게임즈 열혈전기 위메이드 러브라이브 일본애니메이션 룽투게임즈 열혈강호 국산만화 추콩게임즈 코난 일본애니메이션 열혈고교 일본애니메이션 SM타운 한국아이돌 31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영국 한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스페인 Analyst 정호윤 게임 2. 중국, 콘솔게임기규제전면철폐 중국은전통적으로온라인게임과모바일게임만이강세를보이던시장으로콘솔게임은 2014년기준중국게임시장에약 3% 만을차지할뿐이었다. 이는 2000년에중국정부가발표한 게임기금지령 때문인데, 중국정부는청소년의신체적 / 정신적악영향에대한우려를이유로중국내콘솔게임기판매를전면금지했으며, 이후 2014년 1월상하이자유무역지대에한해콘솔게임기판매및유통을제한적으로허용하였다. 그후중국은최종적으로 1년여간의시범허용기간을거쳐 2015년 7월 21일 지적재산권을기반으로한건전하고유익한게임을즐길수있는게임기의 R&D 및생산과판매를장려하고지지한다 라고발표함으로써본격적으로콘솔게임에대한판매규제를철폐하였다. 따라서 2015 차이나조이에서는 Sony, Microsoft, EA 등콘솔게임사들이중국시장의진출을목적으로대거참가하였으며, 기술력으로는최고레벨에있는콘솔게임을새롭게접한중국유저들의반응도매우뜨거웠음을확인가능하였다. 중국콘솔게임시장은 2015년을기점으로빠르게성장할것으로판단된다. 도표 27 유난히콘솔게임이약세를보이는중국시장도표 28 2014 년기준콘솔게임의비중은약 3% 에불과 ( 억달러 ) 250 200 세계게임시장규모 온라인게임 PC게임 모바일게임 21% 중국게임종류별비중 콘솔게임 3% 150 모바일게임 100 콘솔게임 50 0 PC 게임 11% 온라인게임 65% 1 2 3 4 5 6 7 8 9 10 자료 : Newzoo, 유진투자증권주 : 2014 년기준 자료 : Newzoo, 유진투자증권 32

3. 중국에서도 VR 시장이본격적으로열린다 2015년차이나조이를통해서 VR은본격적으로중국시장에알려지기시작하였다. 소니가공개한플레이스테이션VR에대해유저들은높은관심을보였으며, 87870.com 이라는 VR관련포털사이트가제작되어다양한 VR 기기에대한정보확인과 VR 컨텐츠들의다운로드등이가능한것또한확인할수있었다. 중국은 VR에대해일찍부터적극적으로시장플레이어들의진입이이루어지고있었다. 도표 29 중국의 VR 전용포털 87870.com 33

Compliance Notice 당사는자료작성일기준으로지난 3개월간해당종목에대해서유가증권발행에참여한적이없습니다당사는본자료발간일을기준으로해당종목의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조사분석담당자는자료작성일현재동종목과관련하여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동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조사분석담당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동자료는당사의제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습니다동자료는당사의동의없이어떠한경우에도어떠한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수없습니다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투자기간및투자등급 / 투자의견비율 종목추천및업종추천투자기간 : 12 개월 ( 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 당사투자의견비율 (%) ㆍ STRONG BUY( 매수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0% 이상 5% ㆍ BUY( 매수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20% 이상 ~ +50% 미만 83% ㆍ HOLD( 중립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0% 이상 +20% 미만 11% ㆍREDUCE( 매도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0% 미만 1% (2016.6.30 기준 ) 과거 2 년간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 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가 ( 원 ) 20150303 STRONG BUY 380,000 20150318 STRONG BUY 380,000 20150331 STRONG BUY 380,000 20150422 STRONG BUY 380,000 20150514 STRONG BUY 380,000 20150601 STRONG BUY 380,000 20150713 STRONG BUY 380,000 20150715 STRONG BUY 380,000 20150803 STRONG BUY 380,000 20150806 STRONG BUY 380,000 20150902 STRONG BUY 380,000 20151002 STRONG BUY 380,000 20151105 STRONG BUY 380,000 20151130 STRONG BUY 380,000 20151210 STRONG BUY 380,000 20160122 STRONG BUY 380,000 20160212 STRONG BUY 380,000 20160309 STRONG BUY 380,000 20160516 STRONG BUY 380,000 20160524 STRONG BUY 380,000 20160530 STRONG BUY 380,000 20160621 STRONG BUY 380,000 20160803 STRONG BUY 380,000 엔씨소프트 (036570.KS) 주가및목표주가추이 ( 원 ) 400,000 엔씨소프트 목표주가 350,000 300,000 250,000 200,000 150,000 100,000 50,000 0 13.1 13.4 13.7 13.10 14.1 14.4 14.7 14.10 15.1 15.4 15.7 15.10 16.1 16.4 16.7 34

과거 2 년간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 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가 ( 원 ) 20160229 BUY 41,000 20160524 BUY 41,000 20160706 BUY 41,000 20160803 BUY 41,000 ( 원 ) 45,000 40,000 35,000 30,000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조이시티 (067000.KQ) 주가및목표주가추이 조이시티 목표주가 0 13.1 13.4 13.7 13.10 14.1 14.4 14.7 14.10 15.1 15.4 15.7 15.10 16.1 16.4 16.7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