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슬 (ds.lee@truefriend.com) 2-3276-6246 멧칼프법칙과중국의 왕민 ( 网民 : 네티즌 ) 1월월간밴드 1,75-1,92pt 212 연간밴드 1,65-2,25pt 12MF PER 9. 배 12MF PBR 1.8 배 Yield Gap 7.7%P 중국의경착륙우려가완화되며, 내수에거는기대가커져 인터넷의확산과내수성장은상승효과를나타낼것으로전망 컨텐츠, 게임, 가전, 디스플레이, 모바일기기관련업종의수혜예상 경착륙우려는덜었고, 내수에거는기대는커져 중국 4 분기 GDP 성장률은 8.9% 로경착륙우려완화 미국과유럽을중심으로글로벌경제가부진을면치못하고있는가운데, 중국에서도경착륙에대한우려가커진바있다. 다행이 17일발표한 211년 4분기중국 GDP 성장률은전년동기대비 8.9%, 211년연간으로는 9.2% 성장한것으로나타나며우려를잠재웠다. 세계경제의흐름과밀접한관계가있는중국발호재에대해시장은적극적으로반응했다. 다만중국의성장속도는확실히둔화국면에있고, 내수주도형경제모델로향하는 전환점을지나고있다. 한편최근물가하향안정, 외환보유고감소, 대외리스크부각 이나타나는가운데통화정책완화가임박했다는공감대가형성되고있다. [ 그림 1] 중국분기별 GDP YoY 추이 (%) 분기별 GDP YoY 16 14 12 1 8 6 4 2 5 6 7 8 9 1 11 자료 : Bloomberg, 한국투자증권 소비비중의증가, 무역의 존도의하락 : 내수주도형 경제로나아가기위한환경 통화정책의미세조정을기반으로, 내수주도형경제로나아가기위한환경이조성되고있는모습도관찰되고있다. 4분기경제성장률발표에서보면, GDP를구성하는항목중에서소비의비중이 21년의 36.8% 에서 211년 51.6% 로크게확대되었다. 순수출이 GDP에서차지하는비중은 21년의 9.2% 에서 211년에는 -5.8% 로크게축소되며, 중국경제의대외의존도가감소하는모습이관찰됐다. 1
211 년말기준, 도시인구 가처음으로농촌인구 넘어서 중국국가통계국은 211 년말현재도시인구가 6 억 9,79 만명으로, 6 억 5,656 만명 인농촌인구를처음으로추월했다고발표했다. 도시화가중국경제성장의큰동력 이라는점에서, 그리고소비의추동력을제공할수있다는점에서의미를갖는다. 내수확대와중국인터넷시장의잠재력 중국경제의중심이내수로이동하며인터넷시장확대를통한투자와소비촉진기대 중국은인터넷보급이나인프라측면에서아직까지많이부족한상태이다. 다만중국경제의무게중심이내수로이동하면서, 인터넷을통한새로운비즈니스모델의강화, 소통의확산, 효율성 / 이동성 / 적시성이강조될것으로보이며이는투자와소비를촉진하는촉매가될수있을것이다. 지난 16 일, 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 中国互联网信息中心 ) 은 제 29 차중국인터 넷발전현황통계보고 를발표했는데, 주요내용은다음과같다. 네티즌 5.13 억명 5.13억 211년말기준으로중국전체네티즌은 5.13억명에달하는것으로집계되었다. 작년한해네티즌은 5,58 만명이증가했으며, 인터넷보급률은 21년말대비 4%pt 증가한 38.3% 에달해아직까지성장여력이매우큰편이다. 네티즌의주력연령층은 1~29 살이며, 초대졸이상의학력을가진사람의인터넷사용비율은 96.1% 에달한다. 핸드폰 3.56 억대 3.56억이숫자는지난해말기준핸드폰보급수량으로, 전년동기대비 17.5% 성장을달성했다. 다만스마트폰은아직까지는높은가격대로인하여일부계층에만집중되어있으며의미있는큰움직임은관찰되지않고있다. 웹사이트 229.6 만개 229.6 만중국의웹사이트숫자이다. 네티즌의증가속도는다소둔화된면이있지만웹사이트, 도메인등인터넷자원은 211년에도높은성장을이루었다. 211년한해중국의웹사이트는 229.6 만개로전년대비 2% 증가했다. 도메인의총개수는 775만개에달한것으로조사되었다. 소셜커머스사용자 6,465 만명 6,465 만 211년 6,465 만명에달하는중국네티즌이소셜커머스 ( 공동구매 ) 를이용했다. 이는한해동안 244.8% 가증가한수치로, 전체네티즌중의약 12.6% 에해당한다. 211 년소셜커머스는연초뜨겁게떠오르다가후반에식어버리는 선열후냉 ( 先熱後冷 ) 의양상을보였다. 기본적으로소셜커머스의서비스가도시지역의화이트칼라수요를반영하는것이기때문에상반기에다양한서비스및상품이나오며과열양상이나타났다. 인기가많고트래픽도많았음에도이윤으로연결되지않으면서, 도산한업체들도상당수인것으로파악됐다. 2
인터넷결제 1.67 억명 1.67억 211년인터넷결제를한네티즌의수는 1.67억명으로집계됐다. 이는전체네티즌의약 32.5% 에해당하는것으로 21년에비해 2,957 만명, 약 21.6% 의증가율을보이며빠른성장세를나타냈다. 중국네티즌의인터넷이용행태변화 핸드폰과노트북을이용한 인터넷접속비율증가 중국네티즌들의인터넷이용행태변화는먼저인터넷접속기기의측면에서살펴볼수있다. 211년말기준, 데스크탑의비율은 1년전에비해 5%pt 하락한반면핸드폰은 2.9%pt 상승하며데스크탑과비슷한수준까지근접했다. 노트북역시 1.1%pt 상승하며중국네티즌의인터넷접속방식이 Mobility 가강조되는방향으로진화해나가고있음을보여준다. 이는동시에중국인들이 1인 1+α 기기의필요성을느끼기시작하는시점으로볼수있다. [ 그림 2] 인터넷접속기기변화 9 8 7 (%) 78.4 73.4 66.2 69.3 Dec-1 Dec-11 6 5 4 3 2 1 45.7 데스크탑핸드폰노트북 46.8 자료 :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한국투자증권 중국네티즌은인스턴트 메시지를가장많이사용. 웨이보사용자는 4 배급증 한편 211년네티즌의인터넷사용용도를살펴보면인스턴트메시지가가장큰비중을차지했으며, 다음으로검색엔진, 음악, 뉴스, 영상, 게임등의순으로나타났다. 21년대비가장큰폭으로사용자가증가한분야는마이크로블로그 1 로, 사용자가 1년새네배 (296%) 가깝게폭증했으며, 소셜커머스 ( 공동구매 ) 도 244.8% 증가했다. 인터넷쇼핑, 인터넷결제, 인터넷뱅킹도 2% 안팎의증가율을기록했다. 주목해야할점은, 사용자수기준으로 1 위를차지한인스턴트메시지사용자의증가 율도 17.7% 로매우높았다는것이다. 이는마이크로블로그사용자급증과더불어 중국네티즌의소통및소셜네트워킹의욕구가강하게분출되고있음을드러낸다. 1 마이크로블로그 ( 微博 : 웨이보 ): 중국판트위터로불리우며중국의대표적인포탈인시나닷컴에서만든소셜네트워크서비스. 211 년말중국당국은, 웨이보를통해통제되지않은정보가흘러다니는것을막기위해실명제전격도입. 3
< 표 1> 부문별중국네티즌수 211년 21년 증가율 사용자 ( 만명 ) 사용률 (%) 사용자 ( 만명 ) 사용률 (%) 인스턴트메시지 41,51 8.9 35,258 77.1 17.7 검색엔진 4,74 79.4 37,453 81.9 8.8 음악 38,585 75.2 36,218 79.2 6.5 뉴스 36,687 71.5 35,34 77.2 3.9 영상 32,531 63.4 28,398 62.1 14.6 게임 32,428 63.2 3,41 66.5 6.6 블로그 / 홈페이지 31,864 62.1 29,45 64.4 8.2 마이크로블로그 24,988 48.7 6,311 13.8 296. 이메일 24,577 47.9 24,969 54.6-1.6 SNS 24,424 47.6 23,55 51.4 3.9 문학 2,267 39.5 19,481 42.6 4. 쇼핑 19,395 37.8 16,51 35.1 2.8 결제 16,676 32.5 13,719 3. 21.6 뱅킹 16,624 32.4 13,948 3.5 19.2 게시판, 스레드 14,469 28.2 14,817 32.4-2.3 소셜커머스 6,465 12.6 1,875 4.1 244.8 여행예약 4,27 8.2 3,613 7.9 16.5 주식거래 4,2 7.8 7,88 15.5-43.5 자료 :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한국투자증권 인터넷게임사용자는 3 억 24 만명이나성장 속도는다소둔화 인터넷게임사용자는, 3억 2,428 만명으로여섯번째순위에위치해있었고, 211년 6.6% 증가했다. 증가율이상대적으로낮은이유는 MMOG( 다중온라인게임 ) 의경우장르가 RPG, 레이싱, 댄스, FPS 등에집중되어있고, 평균연령대가낮기때문에신규유저를유치하는데제한이있기때문이다. 또한인터넷게임유저중, 보드 / 카드게임과같은단순한캐주얼게임을하는비중은이미 8% 정도의높은수준이라는것도그이유라고볼수있다. 인터넷사용시간증가와 소득증가로인해게임시장 완만한성장기대 다만인터넷에할애하는시간이늘어나면서게임을즐기는시간도자연스럽게증가할것이라는전망이지배적이다. McKinsey 연구에따르면, 인터넷과관련된활동을하는데보내는시간은미국이 93시간인데비해, 중국은 39.2 시간으로조사됐다. 소비수준의증가도아이템구매등을통한매출증가로연결될것으로본다. 또한스마트폰보급도인터넷게임의진입문턱을낮출수있는요인이다. 이를고려하면중국의게임시장은지속적으로완만한성장을할것으로판단한다. 4
[ 그림 3] 인도, 중국, 미국네티즌의일주일인터넷사용시간 ( 시간 ) 1 9 8 7 6 5 4 3 2 1 93. 34.6 39.2 인도 중국 미국 주 : 21 년 1 월조사자료 : McKinsey & Company, 한국투자증권 멧칼프법칙과중국의 왕민 ( 网民 : 네티즌 ) 멧칼프법칙을적용하면 중국인터넷효용성은 5 억 *5 억명 이더넷표준을창안한밥멧칼프는 1981년 멧칼프법칙 을주장했다. 이법칙에따르면, 하나의네트워크의유용성또는효용성은그네트워크사용자숫자의제곱과같다고한다. 멧칼프법칙을적용해보면, 현재중국인터넷의효용성은 5억 *5억명에달한다. 현재중국의인터넷보급율은 4% 수준에머물러있으나, 선진국수준인 7% 선까지상승한다면 8.75억 *8.75 억명으로까지수직상승하게된다. 네트워킹의가속화와 주변투자유발효과기대 인터넷을통해네트워킹이가속화되고, 이를통해경제적으로도효율성을도모할수있다는것이다. 그리고정보의생산과공유를통한지식기반사회로의발전을촉진하는기능을할수도있음을의미한다. 이와더불어인터넷의중요성이커짐에따라, 자연스럽게인터넷환경개선을위한인프라등주변투자를유발하는긍정적인효과도기대할수있다. [ 그림 4] 중국네티즌수및멧칼프법칙을적용한인터넷효용성 ( 억 ) 네티즌수 ( 좌 ) ( 조 ) 1.5 멧칼프법칙적용 ( 우 ) 3, 8.5 6.5 4.5 2.5 25, 2, 15, 1, 5,.5 4 5 6 7 8 9 1 11 자료 :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한국투자증권 5
중국의인터넷기반확대와 선진국형소비행태로의 전환은한국에게기회제공 중국인터넷기반의확대는한국에게도지속적인기회를가져다줄것이다. 그림 5에서볼수있듯이, 중국의네티즌은인터넷사용시 멀티미디어소비에가장많은시간을투자하고, 소셜네트워킹, 인스턴트메시징도적극활용하는추세이며, 인터넷게임에할해하는시간도적지않다. 향후인터넷사용시간및구성이미국과유사하게닮아간다면중국네티즌들이인터넷에쏟는시간은크게늘어날것이며, 특히멀티미디어를소비하는시간이크게늘어날것으로전망할수있다. [ 그림 5] 중국네티즌인터넷사용시간및구성 [ 그림 6] 미국네티즌인터넷사용시간및구성 Info Search Reading 1.1 3.6 Infotainment Info Search Reading 11 Infotainment Others.4 Others 2 Blogging.3 Blogging Video chat/conference.5 Video chat/conference.9 Instant message 4 Instant message 2.6 SNS 2.4 Communication SNS 4.7 Communication Email.3 Email 5.5 Voice 2.7 Others.2 Games 4.5 Entertainment Music 4.5 Video 13.2 (Hours) 2 4 6 8 1 12 14 Voice 6.6 Others 1.5 Games 5.5 Entertainment Music 18.4 Video 34.3 (Hours) 5 1 15 2 25 3 35 4 주 : 21 년 1 월조사, 1 주일기준자료 : McKinsey & Company, 한국투자증권 주 : 21 년 1 월조사, 1 주일기준자료 : McKinsey & Company, 한국투자증권 한국의글로벌경쟁력을가진컨텐츠, 게임, 가전, 디스플레이, 모바일기기의관심필요 향후인터넷이더욱확산되고중국네티즌의인터넷이용행태가선진국화되면서, 한국이글로벌경쟁력을보유한컨텐츠 (K-pop, 드라마, 영화등 ), 게임, 가전, 디스플레이, 모바일기기부문에서의장기적인관심이더욱높아질수있을것으로판단한다. 급변하는중국정세감안, 인터넷산업성장의수혜는업종별, 업종내업체별차별화양상불가피 다만중국의급변하는정세를감안했을때, 중국네티즌의계층별소비수준, 지역별편차, 인터넷이용패턴, 정부정책및규제, 경쟁구도, 국민정서등다각도의접근이필요하다. 몇년전중국당국의외국게입업체서비스규제나, 현지퍼블리셔와의분쟁등으로인해주가가같이휘청했던경험이있다. 결국중국의인터넷산업의전반적인성장잠재력은매우크지만, 기대할수있는혜택은업종별로, 그리고같은업종내에서도업체별로차별화양상이불가피하다는점은유의해야할포인트라고볼수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