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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ML Comm 社會精神醫學 第 19 卷 第 1 號 2014 J Korean Assoc Soc Psychiatry Vol 19, No 1 종설 인터넷도박의잠재적문제점 최영숙 * 신경철 * 최용성 * 박한선 * 임미래 * 신용진 * 이호선 * Potential Problems of Internet Gambling Young Sook Choi, M.D., * Kyoung Chul Shin, M.D., * Yong-Sung Choi, M.D., Ph.D., * Han Sun Park, M.D, * Mee Rae Lim, M.D., * Yong Jin Shin, M.D., * Ho Sun Lee, M.D. * 국문초록병적 도박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적인 도박행위로 개인 가족 혹은 직업적 기능을 붕괴시키는 질환으로 개인 수준의 병리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반에까지 부정적인 문제를 양산할 수 있다 인터넷 도박은 오프라인 도박이 인터넷을 매개로 한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도박이다 도박 환경은 최근 수 년 동안 변해왔고 인터넷을 이용한 도박은 도박에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들고 언제 어디서든 도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인터넷 도박 사이트 수와 매출액이 세계적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환경과 도박과 관련 문제의 발생 혹은 악화 사이의 연관성에 있어서 방향성을 단정할 수는 없음에도 인터넷이라는 매개체가 오프라인에서 보다 문제 도박에 더 기여하고 문제 인터넷 도박자는 문제 오프라인 도박자들에 비해 더 젊고 더 심각한 도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등의 유의한 차이를 보고하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그리고 문제 인터넷 도박자는 문제 비인터넷 도박자에 비해 도움을 구하는 행동을 적게 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터넷 사용이 확산되면서 인터넷 도박 행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인터넷 도박을 하는 청소년들은 문제성 인터넷 사용과 인터넷 중독적 행동을 발전시킬 잠재적 위험에 처해있다 인터넷 도박과 연관된 위험성에 대한 관심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인터넷 도박의 잠재적 문제점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문제 인터넷 도박자들에게 특화된 치료 및 예방적 계획이 요구된다 중심단어 인터넷 도박 인터넷 도박자 오프라인 도박자 문제 도박 서 1. 도박장애의정의병적 도박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적인 도박 행위로 개인 가족 혹은 직업적 기능을 붕괴시키는 질환이다 병적 도박은 년 개정된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판에서 물질 관련 및 중독성 질환 중 하나로 분류되었고 도박 장애가 물질 관련 및 중독성 질환에 포함된 것은 도박 행동이 남용 약물에 의해 활성화되는 보상회로를 활성화시키고 물질 사용 장애에 의해 발생되는 것과 유사한 행동 증상을 만들어 낸다는 증거를 반영한다 도박 장애는 개인 수준의 병리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반에까지 부정적인 문제를 양산 론 성안드레아 신경정신병원 St. Andrew s Neuropsychiatric Hospital, Icheon Corresponding author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년 우리나라 도박중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총비용은 약 조에 이르렀고 도박중독자 인당 사회경제적 비용은 천 백만 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계속 증가하여 년 경에는 약 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어 이에 대한 범 사회적인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한편 도박 장애에 대한 국내외 다수의 연구에서 문제 도박 이라는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문제 도박은 준 임상적인 상태까지 포함하는 보다 일반적인 용어로서 문제 도박은 사회적 심리적 생물학적인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한다 2. 도박장애의유병률세계 성인 인구의 약 에서 가 매년 어느 수준의 어떤 형태의 도박을 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국내 도박 관련 문제의 유병률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년 일반인 명을 대상으로 하여 를 3

인터넷도박의잠재적문제점 이용한 병적 도박의 유병률은 를 이용했을 때는 의 결과를 보였다 또한 년 명을 대상으로 와 를 이용한 연구에서 각각 와 의 결과를 보였다 년 문화관광부가 일반인 명을 대상으로 하여 - 를 이용한 조사에서는 병적 도박 유병률이 이었으며 년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조사에서는 일반인에서 문제성 도박 유병률이 의 결과를 보였다 이렇게 병적 도박은 검사 도구 대상자 등에 따라 유병률에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우리 나리 성인 인구의 를 넘는 유병률을 보이면서 심각한 개인적 재정적 폐해를 초래하고 있다 본론 1. 도박환경측면에서인터넷도박 환경 측면과 연관된 요소들을 살펴보면 부가적인 자금에 대한 쉬운 접근성 게임 지속력 게임에 몰입한 경험 다양한 도박 활동에 대한 접근성 알코올 등이다 도박 환경은 최근 수 년 동안 변해왔고 인터넷을 통한 도박의 인기는 그것의 접근성 및 컴퓨터 모바일 타블렛 다른 와이어리스기기 등 다양한 기기들을 통해 거의 언제 어디서든 도박을 할 수 있는 가용성과 연관되어 있다 온라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도박에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들고 더 빠르고 더 연속적으로 도박을 하게끔 만든다 한편 세계의 많은 나라가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결합으로 인간 활동을 디지털 정보의 생산과 유통 중심으로 재구조화하는 디지털화를 겪고 있고 그 중심에는 인터넷이 있다 컴퓨터 외에 스마트폰과 등 새로운 통신기기들이 등장해서 이런 추세를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디지털화는 도박의 세계도 예외가 아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전자기기나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도박이나 베팅에 참가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년 바다이야기 파문 이후 사행성 도박에 대한 강력 단속과 대책으로 오프라인 도박장이 급격히 감소한 반면 사이버 도박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도박은 익명성이 보장되며 법적인 단속이 매우 어렵다는 점에서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도박 행동보다 더욱 많은 위험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인터넷 도박 시장이 운영 사이트 수나 매출액 등에서 세계적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고 있으며 특히 그 중 아시아 지역의 증가 추세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 인터넷도박의개념인터넷 도박 은 온라인도박 - 온라인 베팅 사이버도박 - 혹은 원격 도박 인터렉티브 도박 등의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본 글에서는 인터넷 도박 이라는 용어로 통일하여 사용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도박은 오프라인 도박이 온라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도박을 말하는데 형법에서의 인터넷 도박의 기준은 가상공간에서 일어나 도박으로 온라인 우연성 및 환금성 이라는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인터넷 도박은 기존의 현실 공간에서의 도박처럼 직접 도박 장소에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시공간적 제약을 거의 받지 않으므로 접근성과 가용성이 높은 수준의 도박이다 대부분의 인터넷 도박은 신용카드를 통하여 칩을 구입하고 웹 브라우저상에서 도박을 행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나 인터넷에서 전송 받은 전용 게임 에뮬레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인터넷 도박은 오프라인 도박과는 달리 도박 장소인 도박 사이트를 작은 노력과 비용으로 개설할 수 있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처음 가입하는 사람은 계정 과 아이디 와 비밀번호 를 설정한다 이 때 이러한 가입 절차는 대개의 경우 약간의 기본적인 정보 예컨대 이름 주소 나이 그리고 신용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인터넷 도박은 인터넷을 매개로 한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도박인데 이 가상 공간에서 온라인 도박 사이트를 시공간적으로 쉽게 개설할 수 있으며 인터넷 망이 연결되는 곳에서는 언제 어디에서나 인터넷 도박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할 수 있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 및 청년층은 인터넷 도박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그 외에도 인터넷 도박은 다양한 전자기술을 통해 높은 자극성을 제공하며 실제와 유사한 가상 현실을 구현하여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를 혼동하게 만들 수 있고 가상 공간이 주는 익명성에 의해 개인의 책임감을 저하시킬 수 있는 잠재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3. 인터넷도박자의특징과잠재적문제 와 등은 명의 미국 캐나다 국제 인터넷 도박자들에 대한 조사에서 인터넷 도박자들에서 오프라인 도박자들에 비해 점수가 더 높았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도박자의 가 문제 도박자로 분류되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년과 년 사이 캐나다인들의 인터넷 도박 이용률은 이며 온라인으로 주식의 단타매매 고위험 스톡 선물 혹은 옵션거래를 한 경우를 포함하면 이용률은 에 이른다 이러한 인터넷 도박의 성장이 공중 건강에 4 사회정신의학 2014 ; 19(1) : 3-8

최영숙 신경철 최용성 박한선 임미래 신용진 이호선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도박자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도박을 할 수 있고 심지어 국제적으로도 도박사이트를 개설할 수 있고 청소년들도 엄격한 연령 확인 절차 없이 인터넷 도박을 할 수 있어 쉽고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도박신용카드를 이용한 베팅은 이용자로 하여금 현금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감소 내지 상실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도박 중독 파산 실직 자살에 이르게 하며 일확천금을 위해 사기도박 등과 같은 범죄 행위 등을 야기시킬 수 있다 년 영국 도박 유병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 인터넷 도박의 인구 사회학적 연관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인터넷 도박자는 비인터넷 도박자에 비해 더 젊었고 미혼이며 교육 수준이 높고 전문직 혹은 관리직 남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를 이용한 점수에서 문제 도박 유병률이 인터넷 도박자에서 로 유의하게 더 높았고 세에서 세 사이 군에서 유병률은 로 가장 높았다 이 결과는 인터넷이라는 매개체가 오프라인에서 보다 문제 도박에 더 기여함을 제시하였다 년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도박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도박 이용률은 이고 여기에 현금 교환이 일어난 인터넷 게임 을 더하면 전체 인터넷 도박 이용률은 에 이른다 한편 년 국내 사행산업 이용객과 온라인 패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가 인터넷 도박을 해 본 경험이 있다고 보고했고 남성과 대 이하 미혼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등은 온라인 도박자에서 오프라인 도박자에 비해 남성 젊은 사람 학생 포커 도박자가 더 많았고 도박 행동이 더 과도했고 소비하는 돈의 액수 도박하는 시간이 더 많았고 도박 문제가 더 심각했고 알코올이나 대마초 사용 등과 같은 다른 위험 행동들의 병발이 더 많았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횡단면적인 연구에서 얻어진 것이므로 인터넷 환경과 도박과 관련된 문제의 발생 혹은 악화 사이의 연관성에 있어서 방향성을 추론할 수는 없다 이와 같이 인터넷 도박 자체가 반드시 원인인자가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문제 인터넷 도박자는 문제 오프라인 도박자들에 비해 유의하게 차이가 있음을 보고하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등은 도박 문제에 대한 인터넷 도박의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문제 인터넷 도박자들과 문제 비인터넷 도박자들을 비교하였는데 인터넷 도박자들은 더 젊고 더 많은 수의 도박 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스포츠 베팅을 더 많이 하고 있었다 문제 인터넷 도박자들은 도박의 종류 빈도 도박 문제의 심각도 도움을 찾는 행동 등에서 문제 비인터넷 도박자들과 많은 차이를 보였고 특히 젊은 성인들 과 더 많은 종류의 도박 활동을 하는 도박자들이 문제 인터넷 도박자들이 될 위험성이 높았다 인터넷 도박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은 더 많은 종류의 도박 활동을 하는 도박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고 쉬운 접근성과 편리성은 개인적 한계를 넘어선 지출과 잇따른 문제들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불법 인터넷 도박 사이트의 거래 금액이 연간 조 원에 이른다는 국세청과 검찰의 발표에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 도박 사이트의 확산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년 우리나라의 만 세 이상 인터넷이용률은 로 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보급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률이 매우 높아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을 통한 도박 사이트 접근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도박 사이트에 접근이 가능하다 과거의 불법 도박 사이트의 대부분이 고스톱이나 포커였던데 비해 최근에는 스포츠토토형으로 승률과 베팅액이 무제한인 사이트들을 개설하여 도박자들을 쉽게 유인하는 문제가 있다 오프라인 도박에 비해 인터넷 도박을 이용하는 이유는 인터넷 도박은 시간 이용이 가능성하고 편리하며 신체적으로 편안하고 익명성이 보장되고 환급율이 높은 점 등이었고 반면 인터넷 도박의 불편한 점으로는 게임의 공정성에 대한 의구심 불법성 직접적인 대면이 없는 데서 오는 불편함 돈을 더 많이 쓰는 경향 고립성 등을 지적하였다 4. 인터넷도박과청소년아동기나 초기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도박은 높은 도박 장애 비율과 관련이 있다 매개체로서 인터넷은 도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는 무제한적이고도 쉽게 접근 가능한 기회를 제공하며 익명성과 근접성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오프라인 도박 활동과 관련된 법적인 금지를 교묘하게 피할 수 있게 만든다 청년들 중 도박하는 사람의 비율은 에서 에 이르며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터넷 사용이 확산되면서 인터넷 도박 행동이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도박을 하는 청소년들은 문제성 인터넷 사용과 인터넷 중독적 행동을 발전시킬 잠재적 위험에 처해있다 청년들 사이에서 도박 행동은 심리적인 부적응이라는 부정적 영향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등의 청소년에서 인터넷 도박이 인터넷 중독적 행동의 예측 요소인가 대한 연구에서 청소년의 약 에서 인터넷 도박에 참여하였으며 도박 행동은 정동 증상 품행 문제 또래관계의 단절 등을 포함한 현저한 심리적 감정적 부적응과 관련이 있었다 인터넷 도박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그 5

인터넷도박의잠재적문제점 빈도에 상관없이 인터넷 중독적 행동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았다 인터넷 도박은 일정한 장소에서 만날 필요 없이 네트워크 상으로 도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신원이 공개되지 않게 되는데 이러한 익명성의 보장은 누구나 쉽게 도박에 참여할 수 있게 하여 특히 청소년의 도박행위를 규제할 수 없다는 위험을 야기하고 있다 대부분의 도박 사이트는 도박에 참가하기 전에 우선 성인들에 한해 회원 가입을 하도록 하고 있지만 가입 시 입력하는 정보의 확인은 거의 하고 있지 않다 이러한 익명성은 청소년들이 무배팅 도박 사이트를 이용하여 무분별한 사이버 머니 사용 등으로 도박에 대한 현실감각 저하와 가치관 오류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결론및제언 인터넷 도박과 연관된 위험성에 대한 관심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며 인터넷 도박자들은 도박의 부정적인 결과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고 인터넷 도박의 비밀성과 익명성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의해 발견되지 못하여 문제가 심화되거나 치료적인 도움을 받기 어려운 위험에 처해 있다 물질주의적이고 빠른 시간 내에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현대 사회의 사회문화적인 특성은 인터넷을 통한 도박 문제를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 도박의 잠재적 문제점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특히 이러한 노력은 인터넷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고 접근하는 데 능하여 인터넷 도박에 노출 기회가 더 많은 젊은 성인들과 더 많은 종류의 도박 활동을 하는 도박자들에게 집중될 필요가 있고 이들에게 온라인을 통한 방법을 포함하여 예방적 교육과 치료적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 인터넷 도박자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 낮고 도움이 되는 자원과 정보를 덜 찾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들에 대하여 특화된 치료 및 예방적 계획이 요구된다 문제 도박자들이 도박 문제를 심화시키고 개인의 책임성을 낮출 취약성이 있는 인터넷 도박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면 인터넷이라는 도박 매개 수단은 문제 도박자들로 하여금 도박을 지속하게 만드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도박 관련 회사와 기관들은 온라인에서 보다 높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진 인프라구조를 제공해야 한다 한편 청소년들이 도박 사이트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인터넷 도박사이트 운영자에게 접속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도록 의무화하거나 인터넷 도박에 참가하기 전 연령과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부가적인 절차를 강제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불법 인터넷 도박과 사행성 게임의 규제와 단속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게임물 등급 위원회와 경찰청 정보통신윤리위원회 검찰 등 유관기관들 사이의 유기적인 협력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p671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3) :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rlington,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p481-589 3) 전종설, 김세완, 정익중, 조상미, 김선민 (2011) : 도박중독의 사회 경제적 비용추계.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9(12) : 129-154 4) Neal P, Delfabbro P, O Neil M(2005) : Problem gambling and harm:working towards a national definition. Melbourne, National Gambling Research Program Working Party 5) Blaszczynski A, Nower L(2002) : A pathways model of problem and pathological gambling. Addiction 97(5) : 487-499 6) Gainsbury S, Russell A, Hing N, Wood R, Lubman D, & Blaszczynski A(2014) : The prevalence and determinants of problem gambling in Australia: Assessing the impact of interactive gambling and new technologies. Psychol of Addict Behav 28(3) : 769-779 7) 김교헌, 이흥표, 권선중 (2005) : 한국사회의 병적 도박 유병률에 대한 연구 : KNODS, KMAGS 및 KSOGS 의 추정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102 : 227-242 8) 한성열 (2009) : 전국민 대상 대규모 도박 이용실태 조사. 한국마사회연구용역보고서 9)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6) : 사행산업 이용실태 조사 분석 연구 10)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2012) : 사행산업 이용실태 조사 11) Finlay K, Marmurek H, Kanetkar V, Londerville J(2010) : Casino décor effects ongambling emotions and intentions. Environ Behav 42 : 524-545 12) Gainsbury S, Russell A, Hing N, Wood R, Blaszczynski A(2013) : The Impact of Internet Gambling on Gambling Problems : A Comparison of Moderate-Risk and Problem Internet and Non- Internet Gamblers. PsycholAddict Behav 27(4) : 1092-1101 13) Hing N, Cherney L, Gainsbury S, Lubman D, Wood R, Blaszczynski A(2014) : Maintaining and losing control during Internet gambling : A qualitative study of gamblers experiences. New Media and Society 14) 이민규, 김교헌 (2004) : 인터넷도박중독실태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15) 김교헌, 권선중, 김세진 (2010) : 인터넷 도박의 과제와 쟁점.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15(2) 187-202 16) 홍영오, 최수형 (2012) : 인터넷 도박의 증가 원인과 대처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7) 정찬모, 이원태, 유지연, 황지연, 권헌영, 이현수 (2007) : 온라인 도박의 규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8) 송승은 (2006) : 온라인 도박의 법적 규제에 관한 고찰. 인터넷법률 36 19) Wood R, Williams R(2007) : Problem gambling on the internet : implications for Internet gambling policy in North America. New Media & Society 9 : 520-542 20)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2008) : 불법도박의 실태조사 및 대책연구.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연구용역보고서 6 사회정신의학 2014 ; 19(1) : 3-8

최영숙 신경철 최용성 박한선 임미래 신용진 이호선 21) Griffiths M, Wardle H, Orford J, Sproston K, Erens B(2009) : Sociodemographic Correlates of Internet Gambling :Findings from the 2007 British Gambling Prevalence Survey. Cyberpsychol Behav Soc Netw 12(2) : 199-202 22) 고려대학교 (2009) : 전국민 대상 대규모 도박 이용 실태 조사. 2009 년도 한국마사회 연구용역보고서 23) 권선중, 김교헌, 성한기, 이민규, 강성군 (2007) : 성인과 남자 청소년의 불법 인터넷 도박 문제와 위험요인 그리고 예방전략.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12(1) : 1-20 24) Kairouz S, Paradis C, Nadeau L(2012) :Are Online Gamblers More At Risk Than Offline Gamblers? Cyberpsychol Behav Soc Netw 15(3) : 175-180 25)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26) Labrie R, Kaplan S, LaPlante D, Nelson E, Shaffer H(2008) : Inside the virtual casino : A prospectivelongitudinal study of actual Internet casino gambling. Eur J Public Health 18(4) : 410 416 27) Molde H, Pallesen S, Bartone P, Hystad S, Johnsen B(2009) :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gambling among 16 to19-year-old adolescents in Norway. Scand J Psychol 50(1) : 55 64 28) Moodie C, Finnigan F(2006) :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youth gambling in Scotland. Addict Res Theory 14(4) : 365-385 29) Bagnardi V, Blangiardo M, La Vecchia C, Corrao G(2001) : A meta-analysis of alcohol drinking and cancer risk. Br J Cancer 85(11) : 1700-1705 30) Griffiths M, Barnes A(2008) : Internet gambling : An online empirical study among student gamblers. Int J Ment Health Addiction 6(2) : 194 204 31) Delfabbro P, Lahn J, Grabosky P(2006) : Psychosocial correlates of problem gambling in Australian students. Aust NZ J Psychiatry 40(6) :587 595 32) Cristelis E, Janikian M, Paleomilitou N, Oikonomou D, Kassinopoulos M, Kormas G, Tsitsika A(2013) : Internet gambling is a predictive factor of Internet addictive behavior among Cypriot adolescents. J Behav Addict 2(4) : 224 230 7

인터넷도박의잠재적문제점 ABSTRACT J Korean Assoc Soc Psychiatry Vol 19, No 1, November, 2014 Potential Problems of Internet Gambling Young Sook Choi, M.D., Kyoung Chul Shin, M.D., Yong-Sung Choi, M.D., Ph.D., Han Sun Park, M.D, Mee Rae Lim, M.D., Yong Jin Shin, M.D., Ho Sun Lee, M.D. St. Andrew s Neuropsychiatric Hospital, Icheon, Korea Pathological gambling is persistent and recurrent maladaptive gambling behavior that disrupts personal, family, and vocational pursuits, and causes not only problems of personal level but also of family up to the society at large. Internet gambling is gambling mediated by internet in the cyberspace. Environment for gambling has been changed for several years. Internet gambling enabled people starting gambling more easily, and provided greater chance for being addicted to gambling via gambling websites. Thereby, total market and websites for internet gambling has been grown up in recent years. Although there is no clear relationship between the gambling environment and development of problems related to gambling, gambling behavior tends to be more problematic by internet gambling than by offline gambling. In addition, internet gamblers are younger and have more serious gambling problems than offline gamblers. Problem internet gamblers less tend to seek help than offline gamblers. As the adolescents more popularly use internet, internet gambling behavior has been abruptly increased, and adolescent internet gamblers are at the risk of developing internet use problem and internet addictive behaviors. There is little attention to the risks related to internet gambling. Works for increasing public awareness about potential problems of internet gambling and special treatment and preventive plans for problem internet gambling are necessary. KEY WORDS Internet gambling Internet gambler Offline gambler Problem gambling. 8 사회정신의학 2014 ; 19(1) :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