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1) 趙柱喜 * < 目次 > Ⅰ. 머리말 Ⅱ. 본론 1. 미화되고왜곡된 성녀 의이미지 (1) 전통적성역할자 (2) 주체적여성의처형 2. 파편화된 창녀 의이미지 (1) 페티시즘의대상 (2) 무의지적소모품 Ⅲ. 맺음말 Key Words: 성녀 (a woman saint), 창녀 (a prostitute), 페티시즘 (fetishism), 여성혐오 (hatred for women), 처녀숭배 (worship for virginity) Ⅰ. 머리말 인류의역사는소유와정복이라는욕망의메커니즘으로부터발전되어왔다. 이러한메커니즘은자연스럽게예술작품에도반영되어예술가들은은유와환유를통해간접적으로그것을주제화시킴으로써이를향유하는인간들에게대리만족을느끼도록해왔다. 그런데과거예술의집행자가대부분남성들에게한정되어있었고그로인해그들에의해표현되는소유와정복의대상이여성으로표상되었으며, 이러한경향은오늘날에이르기까지계속되어오고있음을알수있다. 과거의예술가들은여체의아름다움을강조한심미적대상으로서여성을이미지화시켰다. 하지만 19세기이후무렵부터현대의예술가들은각종미디어의이미지들을여러가지물성과결합시킴으로써새로운여성의이미지를 * 서경대학교겸임교수, 일본근현대문학전공
336 日本學硏究 第 28 輯 도출하게된다. 나아가현대사회의범람하는매스미디어의발달은이러한여성의이미지를성적으로대상화하고물질화시키기에이르렀다. 문학작품속에서도남성작가에의한여성의이미지는남성지배와여성복종의남성중심주의의대상으로그려져왔고, 이러한사상은여성에대한 천사와마녀 라는이분법적인도식으로극명하게드러나게된다. 보부아르에의하면 남성들에의해재현되는여성은남성들의꿈과이상, 공포들이발생하는상상의장소 1) 라고한다. 다시말하자면남성작가의텍스트에나타난여성의이미지들은결국남성들이꿈꾸어오던환상이나혹은미지의대상으로서의두려움같은것을나타낸것이라고할수있다.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1949~ ) 의작품에는많은여성들이등장한다. 주인공 나 ( 僕 ) 와관계를맺는타자들은대부분모성을갖지않는여성들이며, 그들대부분은작품을풀어가는핵심적역할을하고있음을알수있다. 하루키작품속의여성의이미지나여성관등에관한연구로는주로 노르웨이의숲 ( ノルウェイの森 ) (1987) 의주인공인 나오코 ( 直子 ) 와 미도리 ( 緑 ) 에관한것이많고 2), 하루키의여성혐오에대한비판으로는구로코가즈오 ( 黒口一夫 ) 3) 와고모리요이치 ( 小森陽一 ) 4) 등의연구가있다. 본고는이러한선행연구들을바탕으로무라카미하루키의작품에나타난여성의이미지를유형화시켜고찰해봄으로써작가의여성관에대해분석해보고자한다. 특히여성등장인물의역할을남성주인공 나 의보조적역할로제한함으로써남녀의차이를차별화로고착화시키고있으면서도, 그러한차별을교묘히은폐하고있고, 나아가객관성이결여된일방적인시선으로그녀 1) 보부아르, 변광배역 제 2 의성, 살림출판사, 2007, p.177 2) 竹田青嗣 恋愛小説 の空間 群像 43-8, 講談社, 1988, pp.144-166 浦澄彬 村上春樹を歩く, 彩流社, 2000, p.46 3) 구로코는하루키의 노르웨이의숲 이연애소설이아니라고지적하며, 주인공와타나베와나오코, 미도리의관계에창부와그것을사는남자와의관계와유사한바가있다고비판한다. 그리고아무리창부와남자가친밀해졌다고해도그사이에는 < 매춘제도 > 가엄연히존재하고, 그렇기때문에 사랑 이존재할수없다고주장한다. ( 黒古一夫 村上春樹ザ ロスト ワールド, 六興出版, 1990, pp.115-118) 4) 고모리는하루키의 해변의카프카 가사에키 ( 佐伯 ) 라는여성의처형소설임을지적하며, 한여성이한남성에대한정절을지키지못하면벌을받는다는 근대가부장적성윤리 가이소설을지배하고있음을비판한다. ( 小森陽一 村上春樹論 海辺のカフカ を精読する, 平凡社新書, 2006, pp.90-116)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趙柱喜 337 들을텍스트밖으로내몰고있는등많은문제점을내포하고있는바, 이러한 제양상에대한검증을시도해봄으로써작가의여성관에대한편견과한계에 대해규명보고자한다. Ⅱ. 본론 문학작품속의여성의이미지는 천사와마녀 라는이분법으로도식화할수있다. 천사 의이미지란여자다운여자의이데올로기를바탕으로하고있는데, 여기서여자다움이란여성의남성에대한의존성, 수동성과지적열등성을강조하고, 그결과여성은남자들이규정한아름다운삶에매달리면서수동적이고의존적인삶을내면화하는것을일컫는다. 천사 의이미지의대극에는 마녀 의이미지가존재하는데, 이들은순결하고순종적인 천사 이미지의여성상과는달리자신의욕망을과감하게노출시키고있고이러한측면들은대부분부정적인시각으로묘사되어왔다. 5) 하루키 ( 春樹 ) 의작품속의여자주인공들또한몇가지패턴으로유형화가가능한데가장크게는 천사 와 마녀 의변용인 성녀 와 창녀 로대별할수있다. 그의데뷔작인 바람의노래를들어라 ( 風の歌を聴け ) 로부터 2002 년작품인 해변의카프카 ( 海辺のカフカ ) 를분석해보면주인공인 나 와관계를맺는인간들은모성을갖지않는여성들에국한되어있음을알수있다. 6) 이들은표면적으로는크게두종류의직업群으로나눌수있는데, 그보통의삶을영위하는평범한여성과직업적창녀가그것이다. 그런데그녀들의역할은일반인이든창녀든비슷하여, 남성주인공이행하는목표수행에있어하나의과정이거나보조적수단으로제시되어있다. 그녀들은남성주인공의자아실현이라는목표수행에있어많은기여를하고있지만, 개별적으로는무의지적이고뚜렷한삶의목표를갖지않음으로써종종작품내에서증발되어버린다. 작가에의해방치되어버린다는것이다. 5) 데리이글턴, 김명환외역 문학이론입문, 문학과비평, 1986, p.257 6) 상세는拙稿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의 양을둘러싼모험 ( 羊をめぐる冒険 ) 에관한고찰 - 애착과단절을중심으로 - 日語日文學硏究 64-2, p.243 참조.
338 日本學硏究 第 28 輯 더욱이하루키라는남성작가는창녀쪽에는오히려관대하고일반여성들에게는매우잔혹한데, 그이면에바로일반인으로등장하는여성들에게향하는내면화된작가의시선을느낄수있다. 즉, 그녀들은지나치게성스러움과신비로움을강조하는즉, 성녀 혹은 처녀 이데올로기에기반을둔남성판타지의희생양으로등장하고있음을알수있다. 1. 미화되고왜곡된 성녀 의이미지 성녀 란사전적으로는 순결 고결을인격화한이상적인여성을말하며대부분은종교적인사업에생애를바치는여성 7) 을의미한다. 성녀 라는말은기독교에서유래하는바원래일본어에는 성녀 라는개념은존재하지않았던것이성서의중국어번역이일본으로유입되어생겨난말이라생각된다. 하루키의작품속에등장하는 성녀 의이미지는이러한종교적의미보다는작가의고유한세계관에의거하고있는데, 개략적으로정의하자면주인공에게있어동경의대상이고, 한남자만을지고지순하게사랑하고그와의사랑만을인생의목적으로삼는전통적인 순종형 의여성을의미한다. 대표적으로는 노르웨이의숲 의 나오코 ( 直子 ) 와 해변의카프카 의 사에키 ( 佐伯 ) 를들수있다. (1) 전통적성역할자먼저하루키의초기작품속에영원한여성상으로등장하는 노르웨이의숲 의 나오코 는완벽한 성녀 이미지의대표라고할수있다. 주인공 나 ( ワタナベ ) 의고등학교동창 기즈키 ( キズキ ) 의여자친구인 나오코 는미션계통의전통이있는여학교에다니는학생으로등장한다. 나 라는남성의눈에비친 나오코 의인상은 조그맣고차가운손 산뜻하고고운머릿결 부드럽고동그란귓불 이따금떨리는 목소리 등그대부분이외형적인양상에치중되어있다. 손 머리 귀로이어지는시선의이동은 1년뒤의재회에서는말라버린 뺨 에서가늘어진 목덜미 로이동되고있다. 7) 金田一春彦外編 新明解国語辞典, 三省堂, 1987, p.625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趙柱喜 339 말하자면하루키라는작가에게있어성녀는청순함, 단아함으로이미지화되어나타나고있으며, 이러한성녀상은이어지는작품에서도공통된특징으로나타나게된다. 고등학교 3학년때친구 기즈키 가의문의자살을하고그 1년뒤재회한 나 와 나오코 는그녀가스무살되던생일날그녀의집에서관계를갖는다. 이미 기즈키 와관계를했을것이라고생각했던 나 의예상을깨고그녀는 나 와의관계가첫경험이었고, 그날이후행적을감춰버린 나오코 는교토의아미료 ( 阿美寮 ) 라는요양시설에들어가치료를받게된다. 나오코 가 나 와의단한번의관계에번민하고정신이상을일으키게된배경은무엇일까. 먼저 기즈키 와 나오코 의관계를살펴보자. 이둘은소꿉친구로이미초등학교 6학년때첫키스를하고성적체험을하며상대의몸을공유하며살아간다. 그러나그둘은성적으로결합하기가어려웠다. 기즈키 를사랑하면서도그의사랑을받을수없는육체를가진 나오코 는 기즈키 가원하는일이라면 뭐든지기꺼이해주고싶었 지만육체가전혀반응하지않아실패한다. 기즈키 와의관계에서그녀의본능이반응하지않았던이유는무엇일까. 작가는그에대해구체적으로언급하고있지는않지만시대적인상황으로유추하건대 나오코 가 기즈키 와관계를가지려하던 1960 년대말은아직은여성에게있어 성 이자유로운시기가아니었다고생각된다. 아울러여성에게는성욕이존재하지않는다는남성중심의성논리또한지배하고있다고할수있다. 결국육체적으로결합을이루지못한 나오코 는자신또한그에게안기고싶어하지만그러한욕망은무시되고, 사랑하는 기즈키 를위해다른여러가지방법으로그의욕구를충족시켜주는하나의성적도구로전락하게된다. 그녀는 기즈키 의사후일변하게되는데특히생물학적으로스무살이라는시점이그러한변화의키워드로작용하고있다. 그녀는 나 를사랑하지않았고 나 또한그것을익히알고있었기때문에 나 는그동안몇번이고그녀를끌어안고싶은욕망을자제해온터였다. 그런데 기즈키 의사후그녀의생일날 나 와만났을때부터 나오코 는 나 에게안기고싶다는강렬한욕망에휩싸인다. 그러한그녀의심적변화는이상하리만치부자연스럽고장황하게늘어놓는그녀의이야기로대변되고있다. 다시말하면스무살이라는시점을
340 日本學硏究 第 28 輯 경계로그녀또한자신의육체의문이열리게된것을어렴풋이느끼게되는데, 하지만아직은 성 에대해자유롭지않은시대상황과미션계통의학교를다니면서생긴 성 에대한수치와이를억압하려는심리적기제로인하여자신의욕망을스스로인정하기어려웠던 나오코 는그러한육체와이성의불일치에죄의식을느끼게된것이다. 1949 년생인그녀가스무살이되던해인 1969 년, 일본은 정치의계절 혁명의바람 이불던시기이다. 구로코 ( 黒古一夫 ) 는이작품이 시대설정은 1970 년전후, 풍속은 1980 년대후반 8) 이라는모순을안고있다고지적하고있는데특히 나 와 나가사와 ( 永沢 ) 선배의성적취향및여성편력, 성모랄, 개방적인 미도리 의발언등은 1980 년대의시대상을반영하고있다고할수있다. 이작품내에서오로지 나오코 만이 1960 년대말의여성상을대변하고있는데, 작가는그녀에게그러한과도한 정조의식 순결의식 을주입시킴으로써스스로자신의모순을감당하지못하도록장치한다. 결국그녀는 나 에게 처녀 를바침으로써자신의열린육체를발견하고는스스로참을수없는고통과절망의나락에떨어지게된다. 프로이트는오르가슴을죽음을향한하강과생존을향한리비도적흥분을한데묶어주는행위라했는데 9), 그녀가 나 에게품었던 에로스 적본능 10) 은극도의오르가슴을경계로 11) 타나토스 적세계로이어지며결국은그것이소멸과죽음으로연계됨을암시하고있다. 나오코 가 기즈키 와의관계에있어서육체적으로반응하지않은것에대해사에키준코 ( 佐伯順子 ) 는 소꿉친구 = 플라토닉러브 라는발상이잠재적으로작용한결과라분석한다. 또한 1980 년대의남성작가가노골적으로 처녀 숭배를그릴수는없었지만성적으로순결한여성을이상화하는심리가뿌리깊게작용하고있음을지적하고있다. 12) 8) 黒古一夫前掲書 p.122 9) 지그문트프로이트, 정성호역 프로이트성애론, 문학세계사, 1997, p.182 10) 私 あの二十歳の誕生日の夕方 あなたに会った最初からずっと濡れてたの そうしてずっとあなたに抱かれたいと思ってたの 抱かれて 裸にされて 体を触られて 入れてほしいと思ってたの そんなこと思ったのってはじめてよ どうして? どうしてそんなことが起るの? だって私 キズキ君のこと本当に愛してたのよ ( 村上春樹 ノルウェイの森 村春樹全作品 1979~1989 6, 講談社, 1991, p.165) 11) 最後には直子は僕の体をしっかり抱きしめて声をあげた 僕がそれまでに聞いたオルガスムの声の中でいちばん哀し気な声だった ( 上掲書, p.64)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趙柱喜 341 이작품내에서또하나의 성녀 로등장하는것은 하쓰미 ( ハツミ ) 라는여자주인공이다. 그녀는 나 의기숙사선배인 나가사와 의여자친구로 조용하고이지적이며유머가있고, 동정심이있고언제나멋지고고상한옷을입고있는 이미지의여성이다. 13) 남자친구인 나가사와 의여성편력을알고있으면서도그를진정으로사랑하고그에게는아무것도강요하지않는타입의여성이다. 그녀의남자친구인 나가사와 는기숙사에서는전설적인인물로대략일흔명정도의여자와잤고, 그녀에게아무렇지도않게그러한사실을털어놓는다. 그는자신이여러여자들과잤지만그여자들중아무도기억하지못하고, 그누구와도단한번밖에만나지않았음을강조하며그행위의나쁜점이무엇이냐고반문한다. 나 는 하쓰미 에게이렇게권위적이고남성우월주의자인 나가사와 와헤어질것을권유하지만그녀는다음과같이이야기한다. 하지만말이야와타나베군. 난그렇게머리가좋은여자가아니야. 난어느쪽인가하면바보고진부한여자인걸. 시스템이라든지책임이라든지그런거아무래도좋아. 결혼해서좋아하는사람한테매일밤안겨아이를낳으면그걸로족해. 그뿐이야. 내가원하고있는건그뿐인거야. ( でもね ワタナベ君 私はそんなに頭の良い女じゃないのよ 私はどっちかっていうと馬鹿で古風な女なの システムとか責任とか そんなことどうだっていいの 結婚して 好きな人に毎晩抱かれて 子供を産めばそれでいいのよ それだけなの 私が求めているのはそれだけなのよ ) 14) 결국이시대엘리트여성의대변인격인 하쓰미 조차사랑하는남자의 모든것을기꺼이수용해주어야하고그가자신에게돌아오기만을기다린다 12) 佐伯順子 일본근대문학에있어서의연애 일본근대문학연구와비평 5, 월인, 2006, p.29 13) 하루키는자신이좋아하는여성의스타일에대해다음과같이이야기하고있다. 僕は何によらず自然な人が好きです えばっていたり 気取っていたり そういうタイプはあまり好きではありません 精神的に化粧っけのない でもチャーミングな人というか そういう人といると落ちつきます 糊のかかっていない シンプルで上品な白いコットンのシャツみたいな人がいいです ( 村上春樹 そうだ 村上さんに聞いてみよう, 朝日新聞社, 2007, p.169) 14) 村上春樹 ノルウェイの森 前掲書 p.312
342 日本學硏究 第 28 輯 는수동적이며맹목적인여성으로나타날수밖에없는이유는그녀에게강요되는헌신적인사랑의전형으로, 하루키는이여성을통해 가부장적사회와문화속에서군림하는주인으로서여성의헌신적인사랑을요구하는것 15) 임을주목해야한다. 그리고더욱중요한것은이들여성이그러한 순종적 인삶을거부했다는이유로파국을맞이한다는점이다. 기즈키 만을사랑해야했던나오코가 나 와관계를갖고, 나가사와 만을기다려야했던하쓰미가다른남자와결혼해버림으로써그녀들에게주어진순종이라는운명을거역한죄로남성주체인하루키는그녀들을자살이라는극단적결말로내몰아텍스트에서제거한다. (2) 주체적여성의처형하루키의작품상의 성녀 의계보는 해변의카프카 ( 海辺のカフカ ) 의 사에키 ( 佐伯 ) 에게로계승된다. 그녀는 영리하고성적도좋고, 문장력도뛰어나고스포츠는만능이고피아노도잘쳤고아름답 기까지한그야말로팔방미인의전형으로묘사되고있다. 그녀는 노르웨이의숲 의기즈키 -나오코커플과마찬가지로어렸을때부터고무라 ( 甲村 ) 가의장남과로미오와줄리엣같은사랑을나눈다. 열아홉살때그녀는자신이쓴시에곡을붙여노래를부르는데이것이레코드로제작되어발매되자마자대히트를치게된다. 한편도쿄로간그녀의남자친구는학교농성장에서데모를하고있는친구에게음식을주러바리케이드를뚫고들어갔다가스파이로오인받아쇠파이프와각목으로구타당해죽는다. 자신이사랑하는남자친구의의미없는죽음이후그녀의인생은스무살시점에서정지해버리게되고, 그녀는그이후자신의잘못을후회하고죽는날만을기다리며하루하루를의미없이보낸다. 그녀가살아있으면서죽은자와같은형벌을받으며매일매일을살아가게된이유는무엇인가. 작가는여기에서 입구의돌 ( 入口の石 ) 이라는금기를코드로제시한다. 이돌은 저세계 로들어가는입구로신에게서허락받은자만이출입할수있는사후세계를의미한다. 그녀는열다섯이되던해부터 누구의손에도닿지않는 시간의흐름이없는곳 으로들어가고싶어그입구를찾아 15) 김경수외 페미니즘문학비평, 프레스 21, 2000, p.145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趙柱喜 343 헤맸음을주인공 카프카 에게고백한다. 그리고그녀가작사한노래 해변의카프카 의난해한가사는그러한그녀의고백을뒷받침해주고있고, 카프카 는그곡이대히트를치게된배경에그곡의마지막부분에등장하는이상한 두개의코드 가관련되어있음을간파한다. 그울림의 돌연한이질감 불안정함 은 기적적 이고절묘하게어우러지며사람들의마음속에파문을일게하는것이었다. 이와미야 ( 石宮恵子 ) 는 사에키 가 입구의돌 저편의세계로진입하여이 두개의코드 를획득하게된것이라지적한다. 16) 작가는작품내에서명확하게이부분에대해언급하고있지는않지만 사에키 의그림자가반쪽밖에존재하지않는다는점에서이미현실적이지않음을암시하고있으며, 해변의카프카 의가사속에그러한상상을배치시키고있다. 그녀가 25년동안등지고있던고향에다시돌아온것은죽은 애인 을잊지못해서이다. 자기가유일하게사랑했던사람의죽음, 그로인한정신적고통은살아갈의지를상실하게만들정도로큰것이었다. 둘만의낙원이었던도서관의별채는 사에키 에게는고통의장소가되었기에당시는그고통의크기를감내하기어려워그세계를등졌던것이다. 이브 가선악과를따먹지말라던하느님의명령을어기고먹음으로써그벌로써수치심을알게되고에덴동산에서쫓겨난것처럼, 세속적인것- 음반발매 -과의타협은, 세속적인것의폭력- 남자친구에의린치 -으로이어지며현실적으로두사람모두에게벌이내려지게된다. 그리고그녀는자신이먼저세속적인것과부합한죄로자신의애인을죽였다는자책감에 25년간을고독과번민의나락에서벗어나지못한다. 여기서 사에키 에게는에덴동산의이브의이미지가중첩되어있다. 말하자면 애인의별채 = 에덴동산, 애인 = 아담, 사에키 = 이브 이고 두개의코드 = 선악과 를암유하고있는것으로풀이할수있다. 그리고그녀가현재까지살아있는이유는자신이과거에열어놓은 입구의돌 을닫음으로써이세계의모든것을원래자리로되돌려야하는사명이주어졌기때문이다. 그런데그해결을위해작가는그녀의분신인그림자가반쪽만존재하는 나카타 노인과주인공 카프카 와의만남이라는여러복선을설정 16) 石宮恵子 思春期をめぐる冒険, 日本評論社, 2004, p.131
344 日本學硏究 第 28 輯 함으로써그녀혼자의힘으로는아무것도해결할수없는무능력한여성으로비하시키고있다. 그옛날천재적인재능을발휘하여대중을사로잡던그녀가애인을죽게만들었다는자책감때문에삶의의지를잃고무의미하고도지루한연명행위를하다가그녀의궤적을알수있는 노트세권 마저모두소각시킨후, 즉이세상에자신의흔적조차하나남기지않고깨끗이소멸되어가는데에는남성작가하루키의여성에대한차별적시선이존재하고있음을부인할수없을것이다. 즉그녀의죄목은 두개의코드 로비유되고있는사회적진출을의미한다. 그녀의사회적진출은 여성 = 현모양처 이어야한다는전근대적인여성상에대한도전이자위반이었던것이다. 그녀가사회적으로성공한직후애인이죽었다는설정과그로인해평생을자숙하며살아가야하는 사에키 라는한여성의운명은왜곡된 성녀 의이미지그자체라고할수있다. 고모리 ( 小森陽一 ) 는이작품이처형소설임을지적하며특히그러한처형의대상이여성에국한되어있는점등을들어하루키의여성혐오에대해다음과같이비판하고있다. 즉사에키에게부여된대사는구체적인증거도논증도없는채로그녀가자신의애인의사후에도계속해서살아있다는것자체가 죄 인것처럼그려내는극히잔혹한것임은분명합니다. 여기에 해변의카프카 라는소설속을관통하는여성혐오 ( 미소지니 ) 의핵심이되는부분이있다고생각합니다. 이유가무엇이든여자라는것자체가애당초 죄 이고, 무엇보다도여성이성적욕망을안고적극적으로그욕망으로살려고하는행위자체가 죄 인것이다, 라는너무나도고전적인여성혐오 ( 미소지니 ) 의유형에사에키는둘러싸여져있습니다. ( つまり この佐伯さんに与えられた科白は 具体的な根拠も論証もないまま 彼女が 自分の恋人の死後も生きつづけたという自体が 罪 であるかのように描き出す きわめて残酷なものであることは明らかです ここに 海辺のカフ ミカ という小説の中を貫く女 ソ性 ジ嫌悪ニーの核になる部分があると思います 理由はな んであれ 女性であることそれ自体がそもそも 罪 であり なによりも女性が性的欲望を抱き 積極的にその欲望を生きようとすることが 罪 なのだ といミソジうあまりに古典的な女性嫌悪ニーの類型に佐伯さんは囲い込まれています ) 17) 17) 小森陽一前掲書 p.215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趙柱喜 345 위의작품에나타난모든 성녀 들은죽음으로써그녀들의죄값을치르게된다. 나오코 와 하쓰미 모두자살을하고, 사에키 또한죽음을맞이하지만, 그러한죽음이현실적으로아무무게도갖지않는 가벼운 일상의하나에불과하고텍스트에미치는영향또한미미하다. 마치 죄지은자죽어마땅하다 는논리의실현처럼. 나오코 의자살이후 나 는 미도리 에게가고, 하쓰미 의자살을알리는 나가사와 의편지는너무나도가식적이고, 사에키 의죽음으로 카프카 는새로운세계로나아가게된다. 모든 성녀 들은주인공의새로운삶을위해주변으로정리되어밀려남으로써희생양이되고이러한희생을발판으로 나 와남자주인공들은그들만의확고한위치를독점해나가고있음을알수있다. 2. 파편화된 창녀 의이미지 하루키의작품속에자주등장하는캐릭터중의하나인 창녀 ( 娼婦 ) 18) 는 성녀 와대립되는개념이라기보다는오히려하루키작품의일상성을대변하는소재라고할수있다. 하루키자신이특히초기작품에있어서부인에관해서는그것이너무나절실하게가까이있어쓸수없었고대부분창녀나친구를소재로삼았음을 가와이하야오 ( 河合隼雄 ) 와의대담에서밝히고있듯이 19) 그의작품속의 ' 창녀 는사회적통념상의매매춘관계의직업여성이라기보다는주인공의일탈을돕는조역으로서의역할을하고있다. (1) 페티시즘의대상가장대표적인 창녀 는 양을둘러싼모험 (1982) 에등장하는귀모델이자출판사교정원이며고급술집의콜걸이기도한여자친구이다. 이렇게다양한페르소나 20) 를가진여자친구와의만남은그녀의귀광고가실린광고지를 18) 하루키의작품에등장하는창녀는 양을둘러싼모험 의귀모델여자친구와 댄스댄스댄스 의키키와메이, 태엽감는새 의가노크레타, 해변의카프카 의철학과여대생등이있다. 19) 村上春樹 村上春樹 河合隼雄に会いにいく 村上春樹全作品 1990~2000 7, 講談社, 2003, p.300 20) 페르소나 란극중에서특정한역할을하기위해배우가썼던가면을의미한다. 융
346 日本學硏究 第 28 輯 통해서이다. 그녀의귀는예지적능력을가진 비현실적아름다움 을지녔는데 나 의관심은그녀자체보다는그녀의귀에만집중되어있음을알수있다. 이에대해가와모토 ( 川本三郎 ) 는그녀가 귀이외의다른육체를잃어버린 ( 귀 로만세계와교통가능한 ) 여자 라고지적하는데, 21) 그녀는 귀 를통해 양 를쫒는모험이시작될것임을예지하고이를나에게전달하는메신저역할을하고자신의역할을마치고나서는작품이진행되는도중에사라져버린다. 그런데 내 가광고지를통해그녀의귀에매료되는과정을보면그것이페티시즘의발로임을알수있다. 어떤커브는모든상상을초월한대담함으로화면을한번에가로지르고, 어떤커브는비밀스런세심함으로한무리의작은음영을만들어내고, 어떤커브는고대의벽화처럼무수한전설을그려내고있었다. 귓불의매끄러움은모든곡선을초월하고그도톰한살집의두께는모든생명을능가하고있었다. ( あるカーブはあらゆる想像を越えた大胆さで画面を一気に横切り あるカーブは秘密めいた細心さで一群の小さな翳を作りだし あるカーブは古代の壁画のように無数の伝説を描きあげていた 耳たぶの滑らかさは全ての曲線を超え そのふっくらした肉のあつみは全ての生命を凌駕していた )22) 나 의고정된시선이머무는그녀의 귀 는여성의성기를상징하고있음을알수있다. 23) 귀의완만한곡선과귓불의도톰함등은성적상상력을불러일으키게하고있으며그것을소유하고싶어하는 나 의욕망이표현되어있다. 원래문화인류학에서페티시즘은주물신앙이나물신이라고불리는개념으로 심리학에서는 페르소나 의원형은단어의의미와같은목적을위해사용된다. 페르소나 에의해개인은자신의성격이아닌다른성격을연기할수있다. ( 캘빈 S. 홀외, 김형섭옮김 융심리학입문, 문예출판사, 2004, p.69) 21) 川本三郎 羊をめぐる冒険 を読む 都市の感受性, 筑摩書房, 1984, p.100 22) 村上春樹 羊をめぐる冒険 村上春樹全作品 1979~1989 2, 講談社, 1990, p.48 23) 하루키는자신이 귀 에관심을갖는이유에대해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 前略 ) でも理由はともかく 個人的に女性の耳を見るのが好きです べつにヘンタイ的な趣味はないのですが 親しくなった女性の耳をじっと間近に見ていると じわじわと幸福な気持ちになれます 耳って なんかそれぞれに不思議なかたちをしていますよね でも 目の綺麗な人だ とか 鼻筋がとおっている とかいいますが 耳の美しい人だ とはあまり言いません どうしてでしょうか 僕はそのへんの見過ごされ方がなんとなく好きなんですが ( 村上春樹 そうだ 村上さんに聞いてみよう 前掲書 p.91)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趙柱喜 347 즉신적인존재자체가아니라그것과관련된거울이나목걸이등을신과마찬가지로숭배하는관행을일컫는다. 정신분석학에서는여성자체가아니라그신체의일부- 발이나머리카락 -와소지품 -속옷, 구두-, 또는그상징이되는것-모피, 가죽- 이과대평가되는것을말한다. 24) 이러한페티시즘은물론한정된사람들의변태적성향은아니다. 오늘날매스미디어의발달, 특히사진으로대표되는영상미디어의발달은모든사람들의소유하고자하는욕망과결부되어이러한페티시즘적경향을확산시키고있다. 시각을이용한다는것, 즉눈으로만지는것이야말로페티시즘의가장중요한수단의하나라고할수있다. 하루키작품속의 나 의 귀 에대한집착은이러한페티시즘을표상하고있으며, 오직그녀를성적관심의대상으로만파악함으로써여자친구를단순히관능미를가진성적존재로형상화하여비하시키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그와는대조적으로고급콜걸인그녀에게무료로섹스서비스를받는주인공 나 는성적우월자로군림해있다. 아무매력이없는 나 를매력적이라고추켜세워주는그녀의발언은우월한남성을추종하는맹목적인여성으로표현되고있다. 그리고그녀는섹스의주도권을장악함으로써일견 나 에게성적요구는결여되어있는것처럼보이도록설정되어있지만, 실상은수동을가장한성적우월감의표시라고할수있다. 아무제스츄어를취하지않아도여성으로하여금섹스를하고싶어하게만드는남자, 이것은 노르웨이의숲 의 나가사와 의 훌륭한페니스 의계보를잇고있다. 그가말하던섹스철학, 즉화려한화술에이끌려들어간많은여자들이 대개다들멍청해져서감탄 하고과음하고취해버려섹스를하게된다는간단한도식은성적우월자로서의남근숭배사상이깃들어있고, 양을쫒는모험 에이르러서는교묘하게수동적으로위장하고는있지만, 그저변을흐르고있는것은역시지적열등성을가지고남성의본능을만족시켜주는위안이나만족의대상으로종속된여성상을엿볼수있다. 사랑보다본능으로이어진남녀관계, 그렇기에그들의관계는단절될수밖에없다는당위성을내포하고있는것이다. 24) 지그문트프로이트, 정성호역前揭書 p.44
348 日本學硏究 第 28 輯 (2) 무의지적소모품 태엽감는새연대기 ( ねじまき鳥クロニクル ) (1992~95) 에는 가노크레타 ( 加納クレタ ) 라는창녀가등장한다. 그녀는스무살때까지 절실한고통 속에살다가자살할결심을하고교통사고를일으키는데이를계기로그동안그녀를괴롭히던고통에서벗어나제2 의인생을살아간다. 교통사고보상비를벌기위해육체적창녀로나선그녀를찾은마지막손님은주인공 나 ( 岡田享 ) 의처남인 와타야노보루 ( 綿谷ノボル ) 25) 이다. 그는성불구자로성적인행위를하는대신유사한행위를함으로써그녀에게고통과쾌감을동시에안겨주었으며, 그로인해그녀의육체는둘로분열되는듯한통증을동반하며모든것이끝났을때제3의자신을획득하게된다. 이경험을통해그녀는자신의몸에서모든것이빠져나가버리고몸뚱이만남은텅비어버린듯한느낌을갖게되고, 또한자신의새로움의원천이결국은 더러운것 이었다는자괴감에시달리게된다. 지복의쾌감은결국죽음의본능타나토스를향한것이며, 그러한의미에서 크레타 또한 나오코 와마찬가지로정신적방황을경험하게된다. 하지만여기에서작가의관대함은동생 크레타 가 노보루 에게능욕을당했다는사실을아는언니 가노마루타 가그에대한반감을표시하기는커녕오히려 노보루 와관련된일을해주는등두자매에대해일말의동정심조차표현하고있지않다. 이것은주인공 나 의부인인 구미코 가 노보루 에게성적능욕을당했고그로인해가출을했다는사실을알게된 나 가극도의분노를표시하며그와맞서싸우는것과극히대조되는장면이다. 당사자인 크레타 또한자신의몸을더럽힌 노보루 에대해 나 에게고백하며분노를표출하지만, 그렇다고해서그에게복수하고자하는작은의지조차존재하지않는다. 결국자신의인생을바꾼대사건인능멸사건은 나 와의섹스에타당성을확보하려는은폐된동기에불과함을알수있다. 창녀 라는존재는여성의몸이화폐가치로상품화되는대표적인경우이다. 25) 昇 라는한자의뜻이 해가떠오른다 ( 日が昇る ), 엘리베이터로올라간다 ( エレベーターで昇る ) 라는데서착안, 엘리베이터는상승을의미하기도하지만, 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에서는잠재된 성욕 을의미하기도한다는데서하루키가의도적으로이이름을고안한것이아닐까생각된다.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趙柱喜 349 그러나하루키는 크레타 라는인물을단순한창녀가아니라영적인능력의소유자라는캐릭터를부여함으로써, 나 가심리적으로그녀와의섹스를거부하기힘들도록장치하고있다. 또한가지하루키는그녀와 나 의사이에화폐를개입시키지않고 -매매춘행위가아니라는당위성의부여 -관계를맺게함으로써 나 에게결백함이라는면죄부를부여하고, 아내가가출한이후에는아내인 구미코 의분신으로역할하게한다. 26) 그녀는 나 의의식속에들어와현실과비현실의경계선상에서 나 와관계를맺는데이때그녀는 구미코 의옷을입고관계를맺음으로써 나 의불륜에대한죄의식을무마시키려하고있다. 그리고이러한과정에서그녀의인격은무시되고무의지적으로남성들간에소비됨으로써그들에게실용적이고도물질적만족을제공하는무뇌적인간으로폄하되어표출되고있다. 더나아가이작품에서의문제점은 노보루 에게능욕을당한 크레타 가 나 를통과함으로써새로운자신으로거듭나려고한다는발상이다. 실제로그녀는 나 와현실세계에서관계를맺은후과거를모두벗어버리고새로운인간으로거듭나게된다. 여기에서 크레타 는막달라마리아로, 나 는그녀의더러움을씻어주는메시아로서의이미지가투영되어있음을알수있다. 27)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하루키가가장편한소재로등장시키고있는 창녀 의이미지는표면적으로는남성주인공들의 성욕 의대상으로만그려져있지는않다. 하지만작품내부에들어가그양상을살펴보면주인공 나 는이러한여성들을수단적인가치로밖에파악하고있지않고, 그들이무의지적으로남성주인공들에게소비되는대상으로폄하되어있으며, 그배경에는여성을위안이나만족의대상으로소모하고자하는남성중심주의적이데올로기가깔려있음을알수있다. 26) 많은연구가들에의해 크레타 는 구미코 의분신으로간주되고있다. 가토노리히로는두사람의관련성에대해가족관계및성적체험등을분석하여비교하고있다. 아버지가사회적인텔리층이고집이유복하지만고독했으며, 태어난해가같고, 무엇보다와타야노보루로부터성적인능욕을당했다는공통점을지적하고있다. ( 加藤典洋 イエローページ 作品別 (1979~1996), 荒地出版社, 2005, p.206) 27) 하루키의작품의기독교적사상의투영에대한연구는다음과같다. 関井光男 村上春樹論 < 羊 > はどこへ消えたか 村上春樹スタディーズ 01, 若草書房, 1999, pp.158-159 / 吉田春生 村上春樹転換する, 彩流社, 1997, p.10
350 日本學硏究 第 28 輯 Ⅲ. 맺음말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의전작품에나타난여성의이미지는성녀와창녀로대별할수있다. 초기작품에서부터일관되게등장하고있는성녀의이미지에해당되는여성들을통해하루키는노골적으로 처녀 혹은 정조 를요구하고있는것은아니지만, 교묘한레트릭으로 처녀 숭배를은폐하고있음을알수있다. 그러한발상의저변에는여성은주인공 나 ( 남성 ) 를떠받쳐주는타자로서존재할뿐이라는하루키의남성중심주의사고방식이깔려있기때문이라풀이된다. 또한창녀로등장하는주인공들은대부분귀나육체등으로파편화되어묘사되어있고페티시즘의도구로전락되어있다. 또한그녀들과 나 혹은다른남성간의성적인관계를고찰해본결과여성은남성의성적인대상혹은피학적인대상으로그려져있는반면, 남성은성의주체자로서다소의문란함조차도묵인되어있고, 나아가일련의변태적이고비정상적인성욕의행동의주체로그려지고있다. 이러한이미지들은남성의성적우월을나타내고있을뿐만아니라, 그러한우월성을돋보이게하기위한폭력조차도정당화시키고있음을알수있다. 여성이여성그자체로평가되지못하고남성의타자로만그려지고있는하루키소설은페미니즘의시각에서보면치명적인사각지대에놓여있음을부인할수없다. 물론모든작가가양성평등주의에입각하여작품을전개해야한다는것은아니지만, 하루키의경우는그것이교묘하게은폐되어있다. 하루키가앞으로쓰려고하는소설에도역시 구제 가중심이되고방향성을제시하는것이라면 28) 주제에대한더욱더명료하고직접적인커미트먼트가필요할것이다. 28) 世の中の話を素材として文を書くことこそ 混乱する現代人を救済する力を持っている ( 中略 ) 話の内容が明るくないとしても 人々は闇の中から出てくる何かを見つけることで闇の中から救われることができる ( 中略 ) 世の中の混沌を飲み込んでしまって方向を提示する そんな巨大な小説を書いて行くつもりだ ( 인터뷰 中央日報, 2008.4,9)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문학의여성이미지고찰 趙柱喜 351 參考文獻 < 텍스트 > 村上春樹 村上春樹全作品 1979~1989 全 8 卷, 講談社, 1990, 1992 村上春樹全作品 1990~2000 全 7 卷, 講談社, 2003 海辺のカフカ ( 上 )( 下 ), 新潮文庫, 2004 < 단행본 > 김경수외 페미니즘문학비평, 프레스 21, 2000 데리이글턴, 김명환외역 문학이론입문, 문학과비평사, 1986 보부아르, 변광배역 제 2 의성, 살림출판사, 2007 지그문트프로이트, 정성호역 프로이트성애론, 문학세계사, 1997 캘빈 S. 홀외, 김형섭옮김 융심리학입문, 문예출판사, 2004 石宮恵子 思春期をめぐる冒険, 日本評論社, 2004 浦澄彬 村上春樹を歩く, 彩流社, 2000 加藤典洋 イエローページ 作品別 (1979~1996), 荒地出版社, 2005 川本三郎 都市の感受性, 筑摩書房, 1984 金田一春彦外編 新明解国語辞典, 三省堂, 1987 黒口一夫 村上春樹ザ ロスト ワールド, 六興出版, 1990 小森陽一 村上春樹論 海辺のカフカ を精読する, 平凡社新書, 2006 吉田春生 村上春樹転換する, 彩流社, 1997 < 논문및잡지 > 佐伯順子 일본근대문학에있어서의연애 일본근대문학연구와비평 5, 월인, 2006 関井光男 村上春樹論 < 羊 > はどこへ消えたか 村上春樹スタディーズ 01, 若草書房 1999 竹田青嗣 恋愛小説 の空間 群像 43-8, 講談社, 1988 村上春樹 そうだ 村上さんに聞いてみよう 朝日新聞社, 2007 ( 인터뷰 ) 村上春樹 中央日報, 2008.4, 9 접수일 : 2009 년 02 월 28 일심사개시 : 2009 년 03 월 05 일심사완료 : 2009 년 03 월 18 일게재결정 : 2009 년 08 월 05 일
352 日本學硏究 第 28 輯 < 要旨 > 村上春樹文学における女性のイメージ考察 村上春樹の作品に現れている女性のイメージは 聖女と娼婦に大別できる 初期作品から一貫して登場している聖女イメージの女性を通じて 作家は バージン や 節操 をむき出しにしているのではないが 巧みなレトリックで バージン 崇拝を隠蔽していることがわかった そのような発想の根底には 女性は男性を支える他者として存在するだけだという春樹の男性中心主義の意識が底流しているためであると思われる 女性が女性そのものとして評価されず 男性の他者としてしか描かれていない春樹の作品は フェミニズムの立場から見てみると致命的な四角地帯に置かれていることを否定することはできないだろう 勿論 すべての作家が両性平等主義に立脚して作品を展開する必要はないが 春樹の場合はそれが巧妙に隠蔽されており ひいては 癒し という主題で包装されている 春樹がこれから書こうとしている作品もまた 救済 が中心になって方向性を提示するのであれば 主題に対してより明瞭で直接的なコミットメントが必要だと思う An investigation of women's image in Murakami Haruki's novel Women's image in Murakami Haruki's works could be classified as a woman saint and a prostitute. While Haruki did not demand openly virginity or feminine virtue through the women represented in his works from the initial work consistently, he conceals his admiration for virginity with tactful tricks. In the base of his concept, there is a male-dominated way of thinking for him that women only exist as the others supporting for men. It cannot be denied that Haruki's novel lies lethally in the outer edge with the prospective of feminism in that women are not assessed to women themselves, but described as the others for men. Of course, although every author does not have to develop their works on the ground of equality, in case of Haruki's works, that is tactfully concealed and well packed with the subject of 'a hurt' and 'a cure'. If the theme of Haruki's future works will focus on 'a relief' and represent the direction, it is necessary that Haruki indicates more lucid and direct commitment to the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