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December 2009 1st Issue
Table of Contents December 2009 1st Issue 2009. 12. 7 북미게임시장동향 4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Activision 의 Modern Warfare 2, 판매돌풍의이면에막대한마케팅출혈동반게임유통업계연말판촉전시작 지나친가격출혈경쟁 우려 iphone 애플리케이션, 이미 60% 가불법복제유통 Pinch Media 소셜게임개발사 Zynga, 月순이용자 1억돌파게임잡지출판사 Future, 9월까지 1년간 61% 순익급감 Wii, 미국운동용품유통업체 Sports Authority에입점 GameStop, 온라인게임업체 Jolt Online Gaming 인수게임용광고업체 NeoEdge, 소셜게임개발사 Offspring 과합병온라인게임, 美게임시장 20% 차지 TNS/Gamesindustry.com 美콘솔 HW&SW 판매량 (11월셋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12월첫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2월첫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7 英의회, 게임등급관련규제안구체화... 비폭력게임은심사면제모바일게임개발사 Gameloft, Android 플랫폼에대한실망감토로신생디지털게임유통플랫폼 GetGames, 영국에서공식출범 SCE Europe, 콘솔용동영상서비스출시 매주 50편씩영화추가예고오스트리아모바일게임개발사 Xendex, 350만달러규모의 2차투자유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1월셋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월셋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5 중국게임시장동향 26 2 ckocca 2009, All Rights Reserved
中문화부, 온라인게임내사행성이벤트는위법 중국온라인게임시장, 마작등을소재로한웹보드게임인기급증종합미디어기업꿈꾸는 Shanda, 非온라인게임분야에 1.8조원투자공언中 MMO 게임이용자수 7,000만돌파임박 CNNIC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1월셋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31 Nintendo, 콘솔용온라인서비스에프리미엄동영상콘텐츠도입 Capcom, 신작액션게임 Dark Void 영화화추진日퍼블리셔 Marvelous, Wii보다 PSP 플랫폼에서수익커 日콘솔 HW&SW 판매량 (11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5 인도퍼블리셔 Hungama, 해외인기모바일게임다수수입예정호주정부, 약물관련내용문제삼아 MMO 게임 CrimeCraft 발매불허호주개발사 Crome Studio, 경영난타개위한인원감축단행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11월셋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9 PS2, 브라질시장에마침내 공식출시 온라인중고게임장터 Soul Gamer, 브라질서출범 iphone 개발자용강좌 Cocos2D 브라질서개최국내게임시장동향 43 공정위, 온라인게임불공정약관삭제및수정조치문화체육관광부, 온라인게임月결제한도상향조정확정국내주요게임업체 3분기실적과 4분기전망무료플레이지원하는 모바일게임포털 국내첫등장지스타 2009 Briefing 국내온라인게임순위 (12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11월셋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Activision 의 Modern Warfare 2, 판매돌풍의이면에막대한마케팅출혈동반게임유통업계연말판촉전시작 지나친가격출혈경쟁 우려 iphone 애플리케이션, 이미 60% 가불법복제유통 Pinch Media 소셜게임개발사 Zynga, 月순이용자 1억돌파게임잡지출판사 Future, 9월까지 1년간 61% 순익급감 Wii, 미국운동용품유통업체 Sports Authority에입점 GameStop, 온라인게임개발사 Jolt Online Gaming 인수게임용광고업체 NeoEdge, 캐주얼게임개발사 Offspring 과합병온라인게임, 美게임시장 20% 차지 TNS/Gamesindustry.com 美콘솔 HW&SW 판매량 (11월셋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12월첫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2월첫째주 ) 4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디지털게임시장, 전체게임시장의절반가량차지글로벌게임업체 Electronic Arts(EA) 의 John Riccitiello CEO가 Reuters와의인터뷰를통해 디지털게임시장 (Digital Videogame Market) 의성장가능성을낙관하며자사의관련전략을소개했음 John Riccitiello에따르면, 디지털게임시장은이미전체게임시장의 40~45% 를차지하고있으며내년을기점으로규모면에서기존콘솔용패키지게임시장을추월할것이라고전망 John Riccitiello가언급하는디지털게임시장 (Digital Videogame Market) 은통상적인 MMO/ 캐주얼 / 웹보드게임과같은온라인게임외에도디지털다운로드서비스인 Steam 등을통해서발생하는매출과 Xbox Live나 PlayStation Network(PSN) 와같은콘솔온라인서비스에서발생하는매출까지포괄하는의미여서, 국내사정과차이가있을수있음 EA는지난 11월 1,500명규모의인력을감원하고, 소셜게임업체 Playfish를 3억달러에인수한것도급부상하고있는디지털게임시장을공략하기위한것이라고밝히며, 향후관련업체의인수를추가적으로단행할계획이라고밝힘 EA의디지털게임사업부문에대한투자는이미몇년전부터시작해, 지난 3/4분기에는 1억 3,800만달러의매출을달성했으며, 이는 3/4분기전체매출인 16억 2,600만달러의 8.4% 에해당하는규모임 John Riccitiello는아직까지디지털게임매출규모가당초계획에미치지못하고있으나, M&A를비롯한공격적인투자를통해서그비중을콘솔게임수준 (3/4분기매출 11억 1,900만달러 ) 로올릴것이라고밝힘한편, Playfish 인수와관련해서는 Playfish가확보하고있는月 6,000만명의이용자규모는 Sims 나 FIFA 를비롯한자사의어떤인기게임타이틀도가지지못했던규모라고평가하면서, Playfish의게임관련한방대한이용자기반은향후여타게임사업부문과의막강한시너지효과를낼수있을것이라고기대감을나타냄 패키지콘솔 /PC 게임시장역시낙관가능 그러나 John Riccitiello CEO 는 EA 의디지털게임시장의성장세에맞춘사업체계 재정비가꼭기존의콘솔및 PC 의패키지게임시장에대한포기를의미하지는 5
않는다 며지나친확대해석을경계공식발표에따르면 EA의최신작 FIFA 10 은유럽게임판매순위 1위에오르는등선전하며지난 11월말까지전세계적으로 450만장의판매고를올렸고, EA가유통하는 Valve의 Left 4 Dead 2 역시발매 2주만에 200만장이팔린것으로나타남이처럼기존패키지게임에대한수요는여전히건재하며, 차세대콘솔게임기의잇따른가격인하와각종대작게임의신규출시에힘입어 2010년에는더욱커질수있음 www.ea.com Activision 의 Modern Warfare 2, 판매돌풍의이면에막대한마케팅출혈동반 Modern Warfare 2, 베스트셀러역대기록연속경신 Activision Blizzard의슈팅게임신작 Modern Warfare 2(MW2) 가 Xbox 360, PS3, PC 버전으로지난 11월 10일출시돼판매돌풍을일으키고있음 Activision의공식발표에따르면 MW2 는발매 24시간만에북미와유럽에서만 470만장 ( 약 3억 1,000만달러 ) 이팔렸고전세계적으로는발매 5일만에 5억 5,000만달러의매출을기록해 GTA 4 가세운종전최고기록을경신했음이같은흥행은판타지영화 해리포터와혼혈황자 가갖고있던 전세계 5일간오프닝스코어 3억 9,400만달러를넘어서는성적이자, 영화 다크나이트 가개봉이후 5일간미국에서세운 2억달러기록도경신한것발매당일인 11월 10일하루동안 MW2 로온라인멀티플레이를즐긴게이머는 Xbox 360 플랫폼에서만 220만명이상으로집계돼 Xbox Live 역대최고기록을수립 MW2 의출시당일전세계판매량은 700만장이상인것으로추산되며, 이런추세라면전작의 1,300만장판매고를넘어설가능성도점쳐볼수있음 흥행이면의 비싼대가 도존재 Los Angeles Times의보도에따르면 MW2 는개발단계에서만 4,000~5,000만달러를소요했고 MS, Sony 등에대한로열티부담과전세계적인마케팅비용으로또다시 2억달러가량의지출을수반해게임업계사상가장돈이많이든타이틀로도기록을세울전망 6
그러나발매 5 일만의매출인 5 억 5,000 만달러규모의엄청난매출규모로인해 3 억 달러규모의이익을남길것으로기대됨 www.activision.com 게임유통업계연말판촉전시작 지나친가격출혈경쟁 우려 Wal-Mart 등유통업체연말할인행사돌입美대형유통업체 Wal-Mart가일부신작게임가격을 10 달러가량인하하는내용의할인행사를 12월초에개시, 게임시장연말판촉전의시작을알렸음 이에따라오는 12월 24일까지 Wii용 Rock Band: Beatles 는 40 달러, Xbox 360용 Left 4 Dead 2 는 50 달러에각각판매됨아울러 Wal-Mart는 12월 5일부터 12일까지 Nintendo Wii를구매한소비자들에게 50 달러상당의자체상품권을지급하는등콘솔플랫폼의판매진작에도나서고있음 Wal-Mart에대응해 Target, Amazon.com 등경쟁업체들도유사한내용의할인행사에속속나서고있으며, 영국등여타국가에서도이와비슷한양상의판촉경쟁이가열되고있음 문제점이같은연말판촉전에대해 MS의북유럽책임자인 Neil Thompson은 게임상품의가치에대한소비자인식을왜곡시켜업계전체의장기적발전에해를끼칠개연성도배제할수없다 는입장 게임업계및관련유통업계의장기적성장은소비자스스로가게임상품의가치를정확히인지하고그에상응하는대가를기꺼이지불하려는시장풍토가조성될때비로소가능하지만, 편당개발비로만수천만달러가투입된상품을발매직후부터대폭할인해서팔경우, 게임적정가에대한소비자인식이왜곡돼관련업계전반에역효과를초래할수있다는게 Neil Thompson의발언배경임 walmartstores.com www.amazon.com 7
iphone 애플리케이션, 이미 60% 가불법복제유통 Pinch Media iphone 게임시장에도불법복제만연모바일애플리케이션관련분석솔루션업체 Pinch Media가불법복제로인해 iphone 애플리케이션개발사들이광범위한피해를입고있다는내용의통계자료를지난 11월 18일발표했음 조사결과, 최소 60% 의 iphone 애플리케이션이이미불법복제로인해피해를받고있는것으로추정됨 Pinch Media는불법복제검사기능이포함된이용자행태파악용 SW를 iphone 게임개발사등에배포해왔고, 해당데이터를기반으로이번데이터를발표 iphone 애플리케이션개발사가운데 Pinch Media의진단프로그램을이용하는업체는 8% 수준에불과하고, 일부불법복제버전은검사에잡히지도않는실정이어서실제피해규모는 60% 보다훨씬클수도있음 폐해분석 iphone 게임등의불법복제이용자상당수는애초에정품을구매할의사가없는사람들이므로불법복제버전의유통이정품판매량에큰악영향을준다고는단정할수없음그러나사용자랭킹제공을위해별도의서버를운영하는사례가늘고있는 iphone 게임업계의실상에비춰, 불법복제버전의확산은결국운영비등관련비용의증가로귀결될수밖에없다는것이 Pinch Media의설명 통상적으로 iphone 게임개발사들의고객지원용인프라비용은매출의 10% 이내에불과하나, 불법복제버전의빠른확산속도를감안하면그로인한비용부담은무시할수없는수준까지가중될수있음 www.pinchmedia.com 8
소셜게임개발사 Zynga, 月순이용자 1 억돌파 Zynga, 실질이용자 2억명에육박소셜게임업계 1위인 Zynga가월평균 1억명이상의순이용자 (unique user) 를확보했다고지난 11월공식발표 Zynga 게임의실질이용자는중복집계기준으로 2억명에달함지난 6월출시한농장경영시뮬레이션게임 FarmVille 은 Facebook 플랫폼에서만 6,500만명의이용자를유치했고, 그중 2,600만명은거의매일이게임을플레이하고있는것으로파악됨최신작인 Café World, 와 FishVille 역시매일 900만명과 600만명의사용자를각각동원하고있을정도로이용자증가속도가빠른편 Zynga는전체매출의 90% 가량을가상아이템판매에의존하고있으며, 이같은유료상품을구매하는사용자가아직전체의 1% 에불과한것을감안하면향후그매출규모는더욱커질전망 소셜게임업계, 자금유치와 M&A로성장세과시지난 11월에는소셜게임업체 Playfish가 3억달러이상의조건으로 EA에인수되는사실이보도됐고, 또다른주요업체 Playdom 역시 4,300만달러의자금을유치해시장확대를위한 M&A에착수 Zynga의경우도지난 11월에 1,520만달러를유치해올해들어서만 5,410만달러의벤처캐피탈자금을확보 www.zynga.com www.playfish.com www.playdom.com 9
게임잡지출판사 Future, 9 월까지 1 년간 61% 순익급감 Future, 매출및순익동반하락게임관련출판사겸웹사이트운영업체 Future가지난 9월까지자사회계연도 1년동안 6% 의매출하락과 61% 의순익급감을겪은것으로확인됐음 해당 1년간 Future의매출은총 1억 5,310만유로 (2억 5,250만달러 ) 로전년대비 6% 감소했으며, 순익은무려 61% 하락한 370만유로 (610만달러 ) 에불과했음 Future는미국시장에 PlayStation, Xbox, Nintendo 관련잡지와 WoW 관련신규잡지를내고있으며영국시장에도다수의주요게임잡지를출간하고있음 (GameRader, C&VG 등의게임관련웹사이트도운영 ) 배경및시사점 Future의 Stevie Spring CEO는 다소의매출하락에도불구하고 5% 가량의순익증가를기록한영국시장과는달리미국에서는전례가없을만큼의가판대판매량하락과전반적인광고시장침체로매출이 22% 급감하는고전을겪어야했다 고설명 Future의전체광고매출에서온라인부문이차지하는비중은전년의 19% 에서 23% 로다소높아졌으나아직오프라인시장의매출급감을상쇄하기에는역부족회사측은글로벌경기침체의여파로당분간미국은물론이고영국에서도사업여건이어려울것이라며향후전망에조심스러운입장 Future의사례는게임및관련상품의주요홍보수단으로기능해온게임잡지의취약성 ( 경기의존성 ) 을단적으로방증하는것으로게임업계의홍보전략다각화필요성을시사시장조사업체 NPD가북미소비자 2만여명을대상으로지난 1월실시한설문조사결과, 잡지나온라인광고를통해게임관련정보를주로얻는다는응답은전체의 5% 에불과해기존홍보방식의실효성에대한의문도제기되고있음 www.futureplc.com 10
Wii, 미국운동용품유통업체 Sports Authority 에입점 Nintendo, 非게이머겨냥한시장확대시도 Nintendo가미국전역에매장을두고있는스포츠용품유통업체 Sports Authority와제휴, 非게이머운동애호가들을대상으로또한번의시장확대를시도하고있음 이에따라내년봄부터美전역 450여개의 Sports Authority 매장을통해 Wii가판매되며 Wii Fit Plus 및관련용품도함께판매될예정 제휴배경 Nintendo는최근이어지고있는 Wii 및관련게임의판매부진을만회하기위해게임과는거리가먼일반소비자로까지시장을넓혀야할입장이며, 이런맥락에서 Wii Fit 같은핵심상품과연관성이있으면서도폭넓은유통망을가진 Sports Authority는최적의파트너가운데하나일수있음 Nintendo는이번제휴를위해 6개월에걸쳐협상을진행한것으로전해짐 Sports Authority 입장에서도 Nintendo Wii는부담없는운동을원하는소비자를공략하면서차별화를실현하는데유리한요소일수있음실제로 Sports Authority는 Nintendo의게임외에도유명트레이너가등장하는 Jillian Michaels Fitness Ultimatum 2010 등을함께판매할계획이며일부매장에는 Wii 관련트레이너까지배치할예정 www.wii.com 11
GameStop, 온라인게임업체 Jolt Online Gaming 인수 GameStop, 온라인게임부문으로의사업확장시사美게임소매체인 GameStop이최근아일랜드게임업체 Jolt Online Gaming을다수지분매입방식으로사실상인수했다고게임웹진 Gamasutra가지난 11월 19일보도 Jolt Online Gaming은 Playboy Manager, Legends of Zork (Activision과제휴 ) 등의부분유료화게임들을개발및운영하고있으며 Trukz, Utopia Kingdoms 과같은웹기반 MMO 게임운영도병행하고있음 Jolt는현재아일랜드 (Dublin), 영국 (Belfast), 독일, 불가리아등지에 25명가량의직원을두고있으며, 창업주인 Dylan Collins CEO는 2년전에도네트워킹미들웨어업체인 DemonWare를 Activision에매각 (1,500만달러 ) 한바있음 인수배경및전망 GameStop의 Chris Petrovic GM(General Manager) 은 세계수준의디지털플랫폼을구축하려는우리의계획을실현하기위해서는 Jolt 같은업체가반드시필요하다 고설명 이번인수로 GameStop은기존의방대한유통망에온라인게임개발 / 퍼블리싱을위한실질적역량까지확보했음 Jolt의아일랜드소재본사사무소는인수이후에도종전대로유지되며 GameStop은향후 2~3년간 1,500~2,000만유로 (2,240만 ~2,980만달러 ) 가량의개발자금을 Jolt 측에지원하게됨 Jolt의 Dylan Collins CEO는 앞으로도다양한온라인게임개발을위해퍼블리셔들과지속적인협력관계를유지해나갈것 이라고피력 www.gamestop.com www.jolt.co.uk 12
게임용광고업체 NeoEdge, 소셜게임개발사 Offspring 과합병 NeoEdge, Offspring과합병캐주얼온라인게임광고업체 NeoEdge( 美캘리포니아에본사소재 ) 가소셜게임업체 Offspring와의합병사실을지난 11월 19일발표 美 California에본사를둔 NeoEdge는게임플레이도중에풀스크린동영상광고등을노출시키는사용자보상형광고플랫폼 ( 해당기술특허출원 ) 으로최근 400만달러규모의벤처캐피탈투자를유치했고, Yahoo!, NBC Universal 등제휴업체들을통해 500개이상의캐주얼게임을광고사정권내에확보했음소셜게임개발사 Offspring은 EA 산하캐주얼게임포털인 Pogo.com의창업자세명 (Lesley Mansford, Andrew Pedersen, Karen Schulman) 이다시금뜻을모아창업한신생업체이번 M&A로출범하게될합병기업은 Lesley Mansford를 CEO로삼고 Andrew Pedersen, Karen Schulman, Dan Servos 등 3인을부사장으로둘예정 합병배경 Lesley Mansford CEO는 양사의합병으로각종소셜기능을접목한고품질의자체콘텐츠로광고사업의지평을넓히는동시에가상아이템판매같은신규수익모델을도입할여지도확보하게됐다 고설명 Offspring과합병된 NeoEdge는종전의광고플랫폼기술개발과더불어캐주얼게임및소셜게임개발에도착수할방침 Pogo.com의공동설립자로도유명한 Offspring 출신중역들은캐주얼게임사업모델과브랜드구축에관한노하우를 NeoEdge의온라인미디어광고사업에접목할예정 www.neoedge.com 13
온라인게임, 美게임시장 20% 차지 TNS/Gamesindustry.com 美게임시장, 온라인게임부문이 1/5 수준시장조사업체 TNS와 Gamesindustry.com의조사결과, 미국게임시장전체매출의 20% 가량을온라인게임부문 (MMO 게임및게임포털 ) 이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음 해당조사는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등선진 6개국의 8세이상게이머 1만 3,000명을대상으로실시됐음미국온라인게이머의각각 53% 와 56% 는정액제요금결제와가상화폐구입을지출이유로지목결제수단으로는신용카드 (58%) 가가장많이사용되고있는양상이며, 선불카드 (8%) 선호도는게임포털이용자보다 MMO 게임이용자사이에서더높았음한편, 유럽에서도가상화폐에돈을쓴다고응답한온라인게이머비율이독일 42%, 벨기에 46%, 프랑스 57% 등으로매우높은편이며, 결제수단별선호도는국가별로차이를보였음영국과벨기에의경우신용카드를이용한다는응답자가가장많았으나독일과프랑스에서는온라인결제와전화결제가각각선호도 1위를차지 Chart 선진 6 개국의플랫폼별게임시장점유율 [ 출처 ] Today s Gamers/TNS 14
美콘솔 HW&SW 판매량 (11 월셋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11.15~11.21)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 327,614 +42% 26,402,273 DS - 256,329 +43% 39,377,990 HW Xbox360-146,221-9% 19,387,601 PlayStation 3-138,006 +11% 10,453,630 PSP - 63,249 +27% 17,867,326 PlayStation 2-40,096 +19% 51,197,033 New Super Mario Bros. Wii (Wii) Nintendo 952,279 신규 952,279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X360) Activision 587,815-83% 3,874,774 Assassin's Creed II (X360) Ubisoft 575,150 신규 575,150 Left 4 Dead 2 (X360) Electronic Arts 550,466 신규 550,466 SW Assassin's Creed II (PS3) Ubisoft 346,745 신규 346,745 Wii Sports (Wii) Nintendo 327,614 +42% 26,402,273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PS3) Activision 311,173-82% 1,957,139 Wii Fit Plus (Wii) Nintendo 200,035 +58% 998,737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190,430 +70% 2,719,153 God of War Collection (PS3) SCE 120,537 신규 120,53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9. 1~2009. 9. 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Aion MMORPG NCsoft 2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Champions Online MMORPG Cryptic Studios/Atari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Aion Collector's Edition MMORPG NCsoft 6 Mumbo Jumbo Assortment Puzzle Mumbo Jumbo 7 The Sims 3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9 Real Deal Slots Treasures of the Far East Puzzle Phantom EFX 10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5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12 월첫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11. 30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304,999 2 Aion NCsoft 32,203 3 Guild Wars NCsoft 14,707 4 Eve Online CCP 13,013 5 Silkroad Online Joymax 12,291 6 CABAL Online Game-Masters/ OGPlanet 10,784 7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9,048 8 MapleStory Nexon 7,741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7,581 10 Perfect World Cubinet/Game Master/Perfect World Entertainment 6,562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2 월첫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11. 30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TETRIS Electronic Arts Action $4.99 2 Brothers In Arms Hour of Heroes Gameloft Action $4.99 3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유료 무료 4 ALL-IN-1 GAMEBOX Triniti Interactive Action $0.99 5 Call of Duty: World at War: Zombies Activision Action $9.99 6 SCRABBLE Electronic Arts Board $4.99 7 Shrek Kart Gameloft Arcade $4.99 8 JellyCar 2 Walt Disney Arcade $0.99 9 Implode! IUGO Mobile Entertainment Family $1.99 10 Skee-Ball Freeverse Arcade $0.99 1 Finger Physics Free PressOK Entertainment Arcade - 2 Runway Free Red Watermelon Action - 3 Unblock Me FREE Kiragames Board - 4 Cows In Space Donut Games Action - 5 Paper Toss Backflip Studios Action - 6 Touch Pets Dogs ngmoco Adventure - 7 Coast Defense - FREE Elene Kim Simulation - 8 Link4 Online PlayMesh Board - 9 Hangman Classic Free VirtueSoft.com Puzzle - 10 [ 출처 ] Apple.com TowerMadness Zero: 3D Tower Defense Limbic Software Puzzle - 16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의회, 게임등급관련규제안구체화... 비폭력게임은심사면제모바일게임개발사 Gameloft, Android 플랫폼에대한실망감토로신생디지털게임유통플랫폼 GetGames, 영국에서공식출범 SCE Europe, 콘솔용동영상서비스출시 매주 50편씩영화추가예고오스트리아모바일게임개발사 Xendex, 350만달러규모의 2차투자유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1월셋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월셋째주 ) 17
英의회, 게임등급관련규제안구체화 비폭력게임은심사면제 스포츠, 음악소재게임등규제대상에서제외영국의회가지난 6월공표된 Digital Economy 계획의일환으로 PEGI(Pan- European Game Information) 시스템에따른게임등급심의의무화 를골자로하는신규규제안을지난 11월중순발표했음 PEGI(Pan European Game Information): 유럽게임산업협회 (ISFE: Interactive Software Federation of Europe) 에의해지난 2003년 4월출범한범유럽게임등급체계로나이를기준으로한등급외에도게임내용에따른등급을병행부여하는점이특징해당규제안에따르면폭력성이나선정성과는무관한일부장르의게임들은의무심사대상에서면제됨 [ 아동용게임 ] 12세미만어린이대상의모든타이틀은 인간또는동물에대한폭력적인묘사, 다른캐릭터에대한사실적인폭력묘사, 은어나범죄행위를촉진하는내용, 술이나담배의사용을권장한다고여겨지는말이나영상, 종교 인종 성별등을근거로공격을일으킬수있는요소 등이포함되지않은이상등급심의의무에서면제됨 [ 교육용게임 ] 교육용타이틀역시 정보제공, 교육, 훈련 등의목적에비춰전체적으로부합하는내용을갖췄다면예외로취급됨 [ 기타비폭력적게임 ] 스포츠, 음악, 종교등을소재로한게임도 인간의성적행동이나이같은행동에관한강제나억제, 인간또는동물에대한심각한폭력행위, 인간의성기, 비뇨기, 배설등에대한묘사 가포함되지않은이상심의의무에서제외됨단, 면제대상게임도해당업체의자발적인신청이있을시 PEGI 심사를받을수있으며그에따른판정은법적인효력을갖게됨 배경영국의종전게임등급체계 (BBFC) 는단순히연령에따른등급구분만을두고있어게임콘텐츠의다변화에대응하기어렵다는지적을받아왔고, 등급판정의기준측면에서여타엔터테인먼트상품과의형평성문제도안고있었음 음악등을소재로한비폭력적내용의영화등은종전부터심사대상에서제외돼왔으나, 게임관련 BBFC 등급체계에서는이같은예외가허용되지않은탓에 Guitar Hero 시리즈조차 12세이상등급으로출시된바있음 18
모바일게임개발사 Gameloft, Android 플랫폼에대한실망감토로 Android, 게임업계의수익채널로는 기대이하 프랑스의모바일게임개발사겸퍼블리셔인 Gameloft가 Google Android 플랫폼에대한투자를대폭삭감하겠다고공언한사실이지난 11월 20일 Reuters를통해보도됐음 Gameloft의재무책임자인 Alexandre de Rochefort는 이미모바일게임업계의여러업체가 Android 관련투자를줄이고있는실정 이라며, 지금까지 Android 플랫폼에게임을내큰수익을얻은사례는단하나도없다 고토로 Gameloft가지난분기 Android Market을통해얻은매출은고작 1만유로에그쳐같은기간 App Store에서거둬들인매출의 1/400에불과했음 배경 Google은작년 10월 Android Market 출시이후거의 1년이지나도록애플리케이션홍보를위한스크린샷등재조차허용하지않았고콘텐츠설명에할애되는문자개수도 325자로제한하는등게임의판촉지원측면에서비판을자초했음 일례로 Demiforce가출시한인기퍼즐게임 Trism 의경우, App Store에서는출시두달만에수십만건의다운로드를기록하며개발사매출로만 25만달러를벌어들였으나 Android Market에서는 3개월동안 500여건의다운로드를유발하는데그쳤음비록 Google이지난 9월단행된 Android SDK 업데이트의일환으로 Android Market에스크린샷등재를허용하고결제수단확대에나서는등변화의조짐을보이고있는것은사실이나, 해당게임매출의급격한증가를기대하기는어려운실정시장조사업체 Fade에따르면 Android Market의지난 10월모바일게임매출은전월대비 53% 가량증가해전체적으로가파른성장세를보였으나, 개별게임의다운로드판매량은인기순위 1위에등극한 Lupis Labs Software의 Robo Defense (2.99 달러 ) 조차고작 7,600 건에그쳤음 www.gameloft.com www.android.com/market 19
신생디지털게임유통플랫폼 GetGames, 영국에서공식출범 새로운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영국의디지털게임유통플랫폼인 GetGames가 11월넷째주에공식출범했다고게임웹진 Gamasutra 등의외신들이보도 GetGames는 Eurogamer Network의 Rupert Loman MD(manager director) 와 Mastertronic의 Andy Payne 회장이공동설립한합작벤처 GetGames는 Croteam과 Devolver Digital이공동제작한 Serious Sam HD: The First Encounter 를첫타이틀로출시했고향후신작, 인디, 고전등다양한방향으로게임라인업을넓힐계획회사측은이미유명퍼블리셔들을비롯해다수의독립게임개발사와도제휴를맺은상태이며 10개의유럽어를지원해조만간유럽전역으로서비스범위를넓힐예정 전망 GetGames의공동창립자인 Rupert Loman는 디지털게임유통의가능성은 Valve 社 Steam 서비스의성공으로이미입증된바있다 며, 특히 PC 인터넷기반의다운로드서비스는소비자입장에서의이질감도전혀없어최근에는콘솔용콘텐츠의구매채널로도활용되기시작했을정도 라고설명 GetGames의첫콘텐츠공급사인 Devolver 관계자는 오프라인방식이게임시장, 특히콘솔게임시장에서여전히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은사실이지만, Xbox Live, PlayStation Network 등여러종류의온라인서비스가성공을거두면서이미디지털로의무게중심이동이시작된양상 이라고언급 www.getgamesgo.com 20
SCE Europe, 콘솔용동영상서비스출시 매주 50 편씩영화추가예고 PS3와 PSP 겨냥한동영상서비스영국에출시 Sony Computer Entertainment Europe(SCEE) 이 PS3와 PSP 사용자를겨냥한프리미엄동영상서비스 Video Delivery 를지난 11월 19일영국시장에출시했음 초기라인업은신작과구작을합해 800여편의영화 ( Angels and Demons, Cars, The Dark Knight, Dead Space: Downfall, Star Trek, Transformer 2: Revenge of Fallen 등 ) 로구성됐고그중일부는 HD 버전으로도제공됨편당이용요금은렌털기준 2.49 파운드, 다운로드판매기준 6.99 달러로각각책정 Video Delivery Service 는 Sony의콘솔기반온라인서비스인 PlayStation Network를통해제공되며, 영국시장에는매주 50편가량의신작이추가될예정이같은동영상서비스의지역적확대는최신게임기간경쟁이각종관련콘텐츠서비스로확전일로를달리고있는양상에비춰사실상 강요된선택 이며, 궁극적으로는주요콘솔벤더모두가콘텐츠라인업과서비스지역측면에서상당부분비슷한조건을갖추게될것이유력함 21
오스트리아모바일게임개발사 Xendex, 350 만달러규모의 2 차투자유치 Xendex, 2차라운드투자유치오스트리아모바일게임개발사 Xendex가지난해 360만달러의자금을유치한데이어최근에도 350만달러규모의 2차투자를유치하는데성공했다고게임웹진 Gamasutra가지난 11월 30일보도 Vienna에본사를둔 Xendex는 50개이상의모바일게임으로세계각국 200여개이통사와제휴를맺었고 25종이상의온라인카지노게임도개발한바있음 Xender는자사 IP 기반의게임을 Electronic Arts, Disney, THQ 등의퍼블리셔를통해출시하기도했는데, EA가발매한 Space Invaders Evolution 역시 Xender가개발한타이틀임이번투자협상은오스트리아계투자캐피탈 Pontis의주도하에개인투자자들이참여하는형태로이루어졌음 배경 Xendex의 Michael Halberl CEO는 이번자금유치로신기술관련투자와다양한플랫폼으로의게임라인업확대에더욱힘이실리게됐다 며, 2009년에단행한주요개혁들을바탕으로장기적성장에매진해나갈것 이라고피력 Xender는자사첫 iphone 게임출시, 신규 PSP 타이틀을출시, 에너지음료브랜드인 Red Bull과의라이선스계약체결등 2009년한해동안신흥플랫폼으로의입지확대와수익다각화에박차를가해왔음 www.xendex.com 22
유럽콘솔 HW 판매량 (11 월셋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11.15~11.21)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Wii 228,625 18,502 39,683 286,810 2 DS 227,145 12,389 45,344 284,878 3 PS3 117,203 8,689 28,407 154,299 4 Xbox360 83,455 9,598 12,746 105,799 5 PSP 48,647 7,030 20,724 76,401 6 PS2 13,216 1,586 10,561 25,363 [ 출처 ] VG Chartz 23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 월셋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영국독일프랑스순위 (11.22-11.28) (11.16-11.22) (11.16-11.22) 1 New Super Mario Bros. (Wii) Modern Warfare 2 Assassin s Creed II (PS3) 2 Modern Warfare 2 (X360) Die Sims 3: Reiseabenteuer New Super Mario Bros. (Wii) 3 Wii Fit Plus (Wii) Dragon Age: Origins Assassin s Creed II (X360) 4 Wii Sports Resort (Wii) Fussball Manager 10 Modern Warfare 2 (PS3) 5 Assassin s Creed II (X360) Die Sims 3 Wii Fit Plus + Balance Board (Wii) 6 Modern Warfare 2 (PS3) Left 4 Dead 2-7 Assassin s Creed II (PS3)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 8 Mario & Sonic at Olympic Winter Games (Wii) Risen - 9 FIFA 10 (X360) S.T.A.L.K.E.R.: Call of Pripyat - 10 FIFA 10 (PS3) Counter-Strike: Source - 순위 스웨덴 (11.9~11.15) 네덜란드 (11.15~11.21) 러시아 (12.1) 1 Modern Warfare 2 (X360) Modern Warfare 2 (PS3) The Sims: World Adventures 2 Modern Warfare 2 (PS3) Modern Warfare 2 (X360) Dragon Age: Home 3 Modern Warfare 2 (PC) Modern Warfare 2 (PC) Rig 3: Conquest of America 4 Dragon Age: Origins (PC) Assassin s Creed II (PS3) Modern Warfare 2 5 Wii Fit Plus (Wii) Assassin s Creed II (X360) The Sims 3 6 Dragon Age: Origins (X360) Mario & Sonic at Olympic Winter Games (Wii) FIFA Manager 10 7 Football Manager 2010 (PC) Wii Fit (Wii) Left 4 Dead 2 8 Wii Sports: Resort (Wii) Wii Sports Resort (Wii) Pro Evolution Soccer 2010 9 Tekken 6 (PS3) The Sims: World Adventures (PC) FIFA 10 10 Ratchet & Clank: A Crack in Time (PS3) Wii Fit Plus (Wii) World of Warcraft * 주 : 프랑스의경우현지시장조사업체에서 5위까지만발표하기때문에이를반영함 * 주 : 영국, 스웨덴, 네덜란드순위는 PC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프랑스는콘솔플랫폼기준으로 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와독일은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Dataspelsbranschen 24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문화부, 온라인게임내사행성이벤트는위법 중국온라인게임시장, 마작등을소재로한웹보드게임인기급증종합미디어기업꿈꾸는 Shanda, 非온라인게임분야에 1.8조원투자공언中 MMO 게임이용자수 7,000만돌파임박 CNNIC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1월셋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콘솔용온라인서비스에프리미엄동영상콘텐츠도입 Capcom, 신작액션게임 Dark Void 영화화추진日퍼블리셔 Marvelous, Wii보다 PSP 플랫폼에서수익커 日콘솔 HW&SW 판매량 (11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인도퍼블리셔 Hungama, 해외인기모바일게임다수수입예정호주정부, 약물관련내용문제삼아 MMO 게임 CrimeCraft 발매불허호주개발사 Crome Studio, 경영난타개위한인원감축단행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11월셋째주 ) 25
중국게임시장동향 中문화부, 온라인게임내사행성이벤트는위법 문화부, 게임머니이용한추첨이벤트금지중국의온라인게임규제당국인문화부가온라인게임의게임머니를이용한사행성이벤트를위법으로규정, 이를위반할경우서비스정지조치를취할것이라고지난 11월 23일밝힘 현재중국의일부온라인게임사업자들은추첨식경품이벤트같은사행성요소로매출확대에나서고있으나, 문화부규정에따르면미성년자에대한게임머니거래시스템제공, 게임머니현금거래, 무작위추첨을통해게임아이템을획득하는서비스등은모두위법행위에해당됨일례로 NetDragon의온라인게임 Eudemons Online( 魔域, 마역 ) 의경우, 유료게임머니로 마석 아이템을구입해아이템무작위추첨에참여하는방식의이벤트를동원하고있음이번발표에따라 NetDragon을비롯해유사한이벤트를진행중인온라인게임업체들은문화부와의협의를통해대책마련에들어간상태 온라인게임에대한전방위단속강화시사아울러지난 11월 19일성행위등의내용을담은온라인게임 미정도시 의서비스인터넷주소및 IP 주소를완전차단하는등불법음란온라인게임에대한단속도강화하고있음 문화부는해당게임의차단에중국정부의전자국가관리플랫폼인 흑명단 이이용됐으며, 향후에도유관부서들과의적극적인공조로불법운영중인게임들을행정처벌하겠다고밝힘 26
중국온라인게임시장, 마작등을소재로한웹보드게임인기급증 웹보드게임에대한유저와업계의관심증가최근중국게임업계에마작등을중심으로한웹보드게임열풍이불면서장년층과노년층까지새로운게임소비계층으로유입되고있음 중국장년층유저들은 두지주, 마작, 바둑, 중국장기 등의전통게임과더불어 부루마블, 포커, 헥사 등비교적규칙이간단한온라인보드게임을즐기고있는것으로알려짐중국시장조사기관 Analysys가발표한 2009 중국온라인게임시장보고서 의게임장르별선호도집계에서는 RPG와캐주얼게임이각각 50.2% 와 41.7% 의응답률로유저각각 1,2위를차지했고웹보드게임은 38.5% 로 3위에올랐음올상반기에만 99치파이, 51.com 등을포함한총 5개의대형웹보드게임사이트가서비스를시작했고다수의소규모웹보드게임플랫폼도등장하는등웹보드게임에대한업계의관심도증폭되고있음중국온라인보드게임시장의대표주자인롄종 (NHN의중국현지법인 ) 은지난 1998년 마작 과 두지주 게임을서비스한이래현재 1억 9,000만명의회원과동접자수 70만명을확보, 전체매출의 50% 를웹보드게임으로부터얻고있음웹보드게임붐을일으킨 Tencent의 QQ게임 역시자사의 QQ메신저 를기반으로동접자수 620만명, 매출 1억위안 ( 약 1,465만달러 ) 을기록 ( 전체게임매출의 10% 차지 ) 웹보드게임은 MMORPG에비해게임제작이쉽고플레이규칙과조작이간단해아동부터노인까지다양한연령층을공략할수있다는것이장점 www.ourgame.com www.tencent.com 27
종합미디어기업꿈꾸는 Shanda, 非온라인게임분야에 1.8 조원투자공언 Shanda, 非온라인게임분야투자방침중국의 Shanda Interactive Entertainment가자사의온라인게임을제외한타분야매출을대폭확대하는데성공하며종합미디어사업자로의체질전환에청신호를켜고있음 Shanda의 2009년 3/4분기非온라인게임매출은 1억 3,300만위안 ( 약 1,950만달러 ) 으로전년대비 42.8%, 전분기대비 23.6% 각각증가한것으로나타났음회사측은 非온라인게임사업중 Shanda 문학부문의실적이가장높았지만기타사업매출도상승하고있다 고부연 배경및전망 Shanda 측은그동안축적한 110억위안 ( 약 16억달러 ) 의자금으로국내외다양한디지털엔터테인먼트기업및온라인게임업체들을적극적으로인수해매출증대를꾀할계획 회사측은이미지난 6월모바일부가서비스및소프트웨어기술제공업체인 ' 화우세기 ( 華友世紀 )' 를 3억 1,400만위안 ( 약 4,600만달러 ) 에인수한데이어지난 11월에는온라인동영상서비스업체 'ku6.com' 를인수하고호남라디오TV와전략적합작을목적으로 6억위안 ( 약 8,800만달러 ) 을공동투자해 ' 성시영업공시 ' 를설립하는등非온라인게임분야강화에박차를가하고있음美투자기관 Pail Research는 Shanda의非온라인게임사업분야는향후크게성장할것으로예상되는반면온라인게임부문매출은서서히감소할것으로전망 www.snda.com 28
中 MMO 게임이용자수 7,000 만돌파임박 CNNIC 중국 MMORPG 이용자수전년대비 24.8% 증가 2009년중국의 MMORPG 사용자규모가지난해 5,500만명에서 24.8% 증가한 6,931만명에달한것으로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 의조사결과 ( 지난 11월 24일발표 ) 확인됐음 보고서에따르면, MMORPG가온라인게임의주류를이루고있으며이중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가동접자수및게임계정수에서 1위를, 엔씨소프트의 아이온 ( 퍼블리싱 : Shanda) 은월정액온라인게임중최다플레이시간을기록했음중국온라인게임유저들이자주즐기는게임은 WoW 를비롯해 Perfect World의 몽환주선 ( 梦幻诛仙 ),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와 카트라이더, 네오위즈의 크로스파이어, 한빛소프트의 오디션, 웹젠의 뮤 등으로나타남 전망중국인터넷정보센터는 최근중국의 MMORPG 게임들이뛰어난그래픽과참신한소재를바탕으로개발및서비스되고있기때문에향후사용자수는더욱늘어날것 이라고전망중국시장조사기관 iresearch에따르면중국의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향후 5년간 20% 안팎의증가율을기록하며 2012년경 680억위안 ( 약 100억달러 ) 에육박할전망 Chart 중국인터넷인구수및인터넷보급률추이 [ 출처 ] 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 29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1 월셋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11 월 16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4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 7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8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9 몽환주선 ( 梦幻诛仙 ) Perfect World - 10 천룡팔부 ( 天龍八部 ) Changyou - [ 출처 ] ICM Data 30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콘솔용온라인서비스에프리미엄동영상콘텐츠도입 대여방식의유료 VOD 콘텐츠도입 Nintendo가자사콘솔게임기전용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Wii no Ma 에렌털방식의유료 VOD 콘텐츠를도입, 관련소프트웨어업데이트 (Theater no Ma) 를지난 11월 21일단행했음 해당콘텐츠공급사는 Disney Japan, Warner Brothers Japan, NTV, NHK, Pokemon Corporation, TV Asahi, Sesame Workshop, J League Media, Asmik Ace, Toei, Warp Star, Howcast, Bonus 등다수이며, 현재일부영화와애니메이션이공개된상태콘텐츠대여가격은애니메이션 1편당 100엔가량이며, 다운로드받은콘텐츠는 Nintendo DSi에옮겨서도시청할수있음이로써 Nintendo는 MS와 Sony의콘솔기반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대등한프리미엄콘텐츠라인업을확보하게될전망이며, 그성과여하에따라미국등여타지역으로 Wii no Ma 서비스를확대할개연성도충분함 www.nintendo.com Figure Theater no Ma 의이용화면스크린샷 [ 출처 ] Nintendo 31
Capcom, 신작액션게임 Dark Void 영화화추진 Capcom, Dark Void 영화화日게임개발업체 Capcom이자사의신작액션게임 Dark Void 의영화화를위해 Reliance Big Entertainment 및 Plan B Entertainment와계약을맺었다고지난 11월 19일발표 Dark Void 는인간과 The Watchers 로불리는외계생명체간의전쟁을다루고있는 SF 액션게임으로, 플레이어는주인공 Will이되어다양한무기를가지고전투에임한다는설정 PC, Xbox 360, PS3 버전으로발매되는이게임은출시일이일주일가량늦춰져내년 1월 19일북미시장에첫선을보일예정 ( 유럽은 1월 22일 ) 회사측은이번 Dark Void 영화에헐리우드의유명배우인 Brad Pitt가출연할가능성이높다고전했음 배경향후계획및제휴회사소개 Capcom은이미 Street Fighter: The Legend of Chun Li 등자사인기게임기반의영화를선보인바있고, 신작 Dark Void ( 현재기획단계 ) 뿐만아니라 Lost Planet 과 Resident Evil 후속작프로젝트도진행중 [Plan B Entertainment] 헐리우드영화배우 Brad Pitt의프로덕션으로, The Departed,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The Assassination of Jesse James by the Coward Robert Ford(Brad Pitt 주연 ) 등의여러흥행작을제작했으며, 내년에는슈퍼히어로만화 Kick-Ass 를소재로한동명의영화도개봉할예정 [Reliance Big Entertainment] 인도의미디어기업으로자체영화사인 Big Picture를소유하고있으며 Nicolas Cage의 Saturn Films, Tom Hanks의 Playtone Productions, George Clooney의 Smokehouse Production 등헐리우드제작사다수와도긴밀한협력관계를유지하고있음 www.capcom.com 32
日퍼블리셔 Marvelous, Wii 보다 PSP 플랫폼에서수익커 지난한해 Marvelous의 Wii 게임은부진일본의게임퍼블리셔 Marvelous Entertainment가 2009년한해의역점플랫폼이었던 Wii와 PSP에서다소상반된결과를냈음 [PSP 게임은선전, Wii 게임은부진 ] 지난한해출시된 Marvelous의 PSP용게임은 5종중 4종이손익분기점을넘어선전했으나 Wii 게임은 4종중오직 1종만이순익을냈음 [Wii 게임, 지역별로판매량편차심해 ] Marvelous가출시한 Little King s Story 는비교적좋은성적을거뒀으나, 그지역별판매량은일본 2.6만장, 북미 3.7만장, 유럽 6.7만장등으로편차가컸음 분석및 Marvelous의기타현황 PSP 게임상당수가기존 IP 기반으로제작되며그중일부는전작과크게달라지는부분도없어 Wii 게임에비해개발비가현저히낮은편 기존인기작을기반으로제작되는후속작은기존의개발리소스를재활용할수있기때문에개발비부담이상대적으로적고손익분기점도낮음 Marvelous는 Xbox 360과 PS3에 Access Games의신작타이틀 Rainy Woods 를출시할예정에있는등플랫폼다각화에나서고있으며, 개별프로젝트예산의 10% 를디버깅 ( 외부업체동원 ) 등 QA 업무에투입하고있음단, 일본내콘솔게임디지털유통사업에대해서는한동안시장의추이를지켜본뒤진입여부를결정할것이라며조심스러운입장을견지 www.mmv.co.jp 33
日콘솔 HW&SW 판매량 (11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9.11.9~11.15)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PSP Sony 40,014 DSi Nintendo 33,491 PS3 Sony 33,237 HW Wii Nintendo 22,725 PSPGo Sony 6,615 X360 Microsoft 4,102 DSL Nintendo 2,841 PS2 Sony 2,463 J-League Pro Soccer Club o Tsukurou! 6: Pride of J (PSP) Sports Sega 90,250 Dragon Ball: Raging Blast (PS3) Fighting Namco Bandai 63,641 Tomodachi Collection (Friend Collection) (DS) 기타 Nintendo 62,907 Wii Fit Plus (Wii) Sports Nintendo 54,094 Pokemon Heart Gold/Soul Silver (DS) RPG Pokémon 48,877 World Soccer Winning Eleven 2010 (PS3) Sports Konami 48,231 SW Final Fantasy Crystal Chronicles: The RPG Square Enix 34,860 Crystal Bearers (Wii) Inazuma Eleven 2: Threat of the Invaders - Fire/Blizzard (DS) RPG Level Five 34,240 Mega Man Battle Network: Operation Shooting Star (DS) Action Capcom 31,013 Mario & Sonic at the Olympic Winter Games (Wii) Sports Nintendo 14,217 [ 출처 ] Famitsu 34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인도퍼블리셔 Hungama, 해외인기모바일게임다수수입예정 Hungama Mobile, 30여종의인기모바일게임출시인도의모바일콘텐츠업체 Hungama Mobile이해외인기모바일게임을자국시장에출시하기위해글로벌콘텐츠사업자 Connect2Media와지난 11월 24일제휴를체결했음 Hungama Mobile은자사회계연도 9~10월동안 Connect2Media 에서제작한약 34개의타이틀을자사의유통망 ( 인터넷, 모바일, DTH 등으로구성 ) 을통해출시할계획타이틀목록에는 Guitar Hero: World Tour, BMW Racing 등전세계적으로큰인기를얻은게임들이포함돼있음새로출시되는모바일게임들은인터넷, Teta Sky Actve Mall, GPRS 접속등을통해다운로드가능하고대부분의휴대단말을지원 배경및회사소개 Hungama의 Albert Almeida COO는 인도의모바일게임시장은 3,000만명의실질유저를기반으로 120억루피 (2억 5,600만달러 ) 규모에달해급성장하고있는중 이라며 이번제휴로인도모바일게임이용자들에게도수준높은고품질의콘텐츠를제공할수있게됐다 고소감을밝힘 [Hungama Mbobile] 남아시아최대의디지털엔터테인먼트기업 Hungama Digital Media의모바일부문자회사로인도이동통신시장에모바일콘텐츠및기타부가서비스를제공중 [Connect2Media] 모바일에서양방향 TV에이르기까지다양한플랫폼의게임을개발하는동시에 B2B와 B2C 시장양쪽에디지털콘텐츠를유통및퍼블리싱하고있는업체 www.hungama.com www.connect2media.com 35
호주정부, 약물관련내용문제삼아 MMO 게임 CrimeCraft 발매불허 'CrimeCraft', 약물관련내용으로심의불가판정호주등급위원회가 MMO게임 'CraftCraft'(Vogster 개발 ) 에대해캐릭터강화용아이템의명칭이마약류와유사하다는점을문제삼아심의불가판정을내렸다고게임웹진 Gamespot가지난 11월 30일보도 등급위는 'CrimeCraft' 에서 'boosts' 로통칭되는캐릭터강화용일회성아이템들의명칭상당수가실제로금지된향정신성약물 (K-Dust, Birth, Chimera, Majoun, Betadyne, ResistX, Zymek Stim-Ex, Raze and Frenzy 등 ) 과같거나유사하여자칫 현실속의약물도사용자에게유익할수있다 는인식을심어줄우려가있다고설명 배경호주에서는아직도게임물에대한성인등급자체가없는실정이어서 15세이용가 판정을받지못하는게임은판매가금지됨 지난 10월폭력수위문제로심의불가판정을받았던 Valve의 'Left 4 Dead 2' 는상당한수정끝에 11월초에야발매됐고, 'Fallout 3' 역시게임내약물관련내용으로인해수정작업을거쳐야했음이처럼엄격한규제체제에대해호주내외의게임업체들은 시대착오적인넌센스 라며개선을촉구해왔으나, Michael Atkinson 호주법무장관은성인등급게임에대해여전히부정적입장을고수하고있으며최근 15세이용가판정을받아출시된 'Modern Warfare 2' 의심의결과에대해서도불만을표했음 www.crimecraft.com 36
호주개발사 Crome Studio, 경영난타개위한인원감축단행 Crome Studio, 인력감축확정호주최대게임개발사 Crome Studio가매출부진에따른경영난타개를위해인원감축을단행할예정이라고 Gamesindustry.biz가지난 11월 18일보도 지난 1999년설립된 Crome Studio는다양한퍼블리싱업체들과제휴를맺고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Viva Pinate: Party Animals, Tasmanian Tiger 등을출시했고, 호주의 Brisbane, Adelaide, Melbourne 세지역을통틀어총 400여명의직원을거느리고있음 배경 Crome Studio의 Robert Walsh CEO는게임웹진 Gamespot과의인터뷰를통해 글로벌경기침체에따른난국을타개하고향후발전을도모하고자이같이부득이한조치를취하게됐다 며 새로추진할사업이성공할경우해고한직원들일부를다시고용할방침 이라고설명 Crome Studio의이번감원은글로벌경기침체의여파가게임업계에여전히적지않은영향을미치고있음을단적으로시사지난 10월, 호주의또다른게임개발사인 Transmission Games 역시비슷한이유로 20여명에달하는인력감축을시행한바있음 www.chromestudios.com 37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11 월셋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11.16~11.22) (11.16~11.22) 1 New Super Mario Bros. (Wii) Modern Warfare 2 (X360) 2 Assassin s Creed II (X360) Modern Warfare 2 (PS3) 3 Assassin s Creed II (PS3) Assassin s Creed II (X360) 4 Modern Warfare 2 (PS3) New Super Mario Bros. (Wii) 5 Cricket (Wii) Assassin s Creed II (PS3) 6 Modern Warfare 2 (X360) Wii Play W/Remote (Wii) 7 Wii Fit Plus Bundle (Wii) Modern Warfare 2 (PC) 8 Modern Warfare 2 (PC) Wii Fit Plus Bundle (Wii) 9 Wii Play W/Remote (Wii) Wii Sports Resort W/Motion (Wii) 10 Wii Sports Resort W/Motion (Wii) Forza Motorsport 3 (X360)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8
중남미게임시장동향 PS2, 브라질시장에마침내 공식출시 온라인중고게임장터 Soul Gamer, 브라질서출범 iphone 개발자용강좌 Cocos2D 브라질서개최 39
PS2, 브라질시장에마침내 공식출시 PlayStation2, 브라질에서첫출시 Sony의콘솔게임기 PlayStation 2가브라질시장에마침내공식출시됐다고 Gamesindustry.biz가지난 11월 20일보도 대당가격은 799 레알 (462 달러 ) 로책정됐으며, Gran Turismo 4, God of War 2 등을포함한 14종의타이틀이함께출시됨최신작과구작게임은각각 119 레알 (69 달러 ) 과 99 레알 (57 달러 ) 에판매될예정 의의및전망이번공식발매와관련, Sony 관계자는 브라질게임시장은열성게이머를중심으로다양한커뮤니티가형성돼있고향후성장가능성도높은만큼 PS2 이용자기반확대가능성이충분하다 며기대감을피력그러나불법복제의만연과높은콘솔가격등을감안할때어느정도의시장파급효과를거둘지는미지수임 www.playstation.com 40
온라인중고게임장터 Soul Gamer, 브라질서출범 온라인중고게임거래사이트, 브라질시장에오픈온라인중고게임거래사이트인 Soul Gamer가브라질에서첫선을보였다고현지웹진 GameReporter가지난 12월 1일보도해당사이트는판매자가우편을통해발송한중고게임타이틀을사이트관계자가받아테스트를거친뒤게시판에등록하는방식임대상플랫폼은현재 Xbox, Xbox 360, Game Cube, PS3 등네가지로분류돼있으며, 4일이내거래가이루어지지않을경우수수료없이게임을돌려받을수있음구매자는무료로사이트를이용할수있지만판매자의경우게임판매비용의 10% 를해당사이트에지불해야함 ( 사이트운영및은행수수료지불에사용 ) 이같은중고게임거래사이트는판매자에게중고게임을팔아새로운타이틀을구매할수있는비용을마련해주고구매자역시저렴한가격에원하는게임을살수있게해주는장점을지님특히해외에서발매된게임타이틀을구매할경우, 신품구매시와는달리별도의세금부담이없는점도소비자입장에서의이점중하나그러나중고게임거래확산은신품판매량확대에결코이롭지못하다는것이게임업계의중론 www.soulgamer.com.br Table 온라인중고게임거래사이트 Soul Gamer 41
iphone 개발자용강좌 Cocos2D 브라질서개최 iphone 게임에대한현지개발자들의관심급증반영브라질의 IT 관련교육시설중하나인 IAI(The Institute for Interactive Arts) 가 iphone 게임개발전문강좌인 Cocos2D 를지난 11월개강했음 Cocos2D는평일 19시부터 22시까지매회 3시간씩주 5회진행되며, 주말에는 10시부터 19시까지 8시간가량진행되는고강도강좌를마련하고있음강의내용에는텍스트렌더링, 동작감지센서등 iphhone 게임개발의여러요소가포함되며, 수강생들은 iphone SDK와 C 언어에기본적인지식을갖고있어야함수강신청을위해서는전체비용의 30% 를선불로지불해야함 배경 iphone 게임은개발비부담이비교적적으면서도글로벌시장공략이가능해브라질현지개발자들의높은관심을얻고있으며일부로컬업체는이미 App Store에유료게임을출시하고있음 일례로브라질게임개발사 Lucas Mendes Menge는언데드를소재로삼은 iphone용핀볼게임 Undead Attack! 을지난 9월 19일출시해독특한게임성으로호평을받았음 42
국내게임시장동향 공정위, 온라인게임불공정약관삭제및수정조치문화체육관광부, 온라인게임月결제한도상향조정확정국내주요게임업체 3분기실적과 4분기전망무료플레이지원하는 모바일게임포털 국내첫등장지스타 2009 Briefing 국내온라인게임순위 (12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11월셋째주 ) 43
공정위, 온라인게임불공정약관삭제및수정조치 공정위, 10개온라인게임업체에약관수정조치공정거래위원회가국내온라인게임상위 10개업체의이용약관및운영정책에대해소비자에게불리한조항을수정하거나삭제하도록조치했다고지난 12월 19일밝힘 수정또는삭제조치를받은이용약관및운영정책에는 온라인디지털콘텐츠청약철회불가조항, 사안의경중을감안하지않은게임계정영구압류조항, 약관변경시짧은사전고지기간조항 등 9가지유형이포함됐음시정대상업체는 NHN, 엔씨소프트, 넥슨, CJ인터넷, 네오위즈게임즈, YD온라인, 한빛소프트, 엠게임, 액토즈소프트,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등매출액상위 10대온라인게임사들로, 공정위는이들업체를직권조사해 9개유형, 55개불공정약관조항을자진시정하도록조치함 주요수정내용이용자가구매한아이템이나아바타등온라인디지털콘텐츠에대해 법령에서청약철회제한사유로규정한경우 를제외하고는원칙적으로 7일이내청약철회가가능하도록약관이수정됨경미한사안이거나귀책사유가업체에있을때사업자가게임계정을즉시영구압류할수있도록한규정도위반사안의중요성, 예상피해규모, 귀책사유등을감안해영구압류기준을수정하도록변경게임업체가이용자의게시물을자유롭게편집하거나수정할수있고이용자가탈퇴하고나서도자유롭게사용할수있다고규정한조항에대해서도게임업체가이용자게시물을영리목적으로사용할경우별도의동의절차를거치도록함게임약관개정시공지기간을기존의 7일에서일반사항은 7일, 고객에게불리하거나중대한사항은 30일동안공지하도록변경됐으며, 무료로제공되는게임에서발생한고객피해에대해게임업체가책임을지지않는다는규정도사업자에게귀책사유가있을경우책임을지는쪽으로수정 의의 공정위측은 그간청소년들이충동구매한온라인디지털콘텐츠에대한청약철회가 인정되지않아고객불만이증대돼왔고위반사항의경중을고려하지않은채 44
사업자의편의대로이루어진게임계정압류조치등으로고객피해가빈번했다 며 이번시정조치를통해온라인게임분야의불공정한거래관행이개선돼소비자의권익이보호될것으로기대된다 고밝힘 www.ftc.go.kr 45
문화체육관광부, 온라인게임月결제한도상향조정확정 온라인게임결제한도액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문화체육관광부와게임물등급위원회는최근한국게임산업협회등업계와간담을갖고성인용일반온라인게임의월결제한도액을종전의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상향조정하기로결정했다고지난 11월 23일밝혔음 해당사안은국무총리주재로지난 11월 19일열린규제개혁관계자관합동회의에서확정돼바로시행에들어갔음게임물등급위원회는완화된기준을가이드라인으로명시하지는않았으나업계의제안대로 50만원이새로운상한선이될것으로알려짐이에따라게임업계는일반성인용온라인게임에대해서이용자 1인당매달 50만원까지결제가가능하도록수정하고새로심의를받을예정단, 고포류등의사행성이강한게임과청소년이용게임물은이번조치에서제외됨 배경및기타개선안기존에는웹보드게임뿐만아니라일반온라인게임에대해서도월결제한도액을제한해성인의자기결정권과업계의자율권을침해한다는논란이있어왔음문화부는또한, 모바일콘텐츠개발자의사전등급심의절차및심의수수료부담을덜어주고자개인이등급심의를신청하는모바일게임에대해중소기업혜택을적용 ( 심의수수료 30% 인하 ) 하는등모바일콘텐츠에대한심의절차도개선할방침 46
국내주요게임업체 3 분기실적과 4 분기전망 3분기실적, 업체별로희비교차국내주요게임업체들의 3/4분기실적발표결과, 엔씨소프트와네오위즈게임즈가매출호조를기록한반면 NHN과 CJ인터넷은상대적으로저조한실적을거뒀으며엠게임, 조이맥스등의중견업체들은부진을면치못한것으로나타남 [ 엔씨소프트 ] 아이온 의북미 / 유럽매출증가에힘입어 3분기에매출 1,663억원, 당기순이익 469억원을기록, 전년동기대비각각 112% 와 836% 의가파른실적상승세를보임 [ 네오위즈게임즈 ] 슬러거, 피파온라인 2 등스포츠게임의강세와 아바, 크로스파이어 등의호조에따라매출 764억원 ( 전분기대비 22.9%, 전년동기대비 72.3% 증가 ), 당기순이익 149억원을달성, 7분기연속최고매출을경신 [NHN] 게임부문매출이전년동기대비 13.15% 증가한 1,536억원을기록했으나전분기에비해서는 2.6% 감소, 그린게임캠페인 의여파에따른웹보드게임의매출하락과뚜렷한매출원을확보하지못한점이원인으로분석됐음 [CJ인터넷] 퍼블리싱부문의매출성장등에힘입어 3분기매출과영업이익이각각 547억원, 102억원으로전분기대비 7.2% 와 11.1% 증가했으나전년동기대비 16.7% 증가와 16.8% 감소를기록, 퍼블리싱부문의확대에따른지급수수료등비용상승의영향이컸던것으로나타남 [ 엠게임과조이맥스 ] 엠게임은분기매출 130억원, 당기순이익 2억원을달성해전분기대비각각 10.6% 와 80.3% 감소했으며, 조이맥스역시 3분기매출 90억, 당기순이익 41억을기록해전분기대비각각 2.4% 와 10% 줄어든것으로나타남 [ 와이디온라인과한빛소프트 ] 와이디온라인도 3분기매출 137억, 당기순이익 14억으로전분기대비각각 4.7%, 1.0% 감소했고, 한빛소프트도마찬가지로방학성수기에도불구하고전분기대비 19.06% 하락한 135억원의매출을올리는데그쳤음 분석및전망네오위즈는 주력퍼블리싱게임들의지속적인성장과해외수출확대로매분기 100억이상의매출성장을기록중 이라며 이러한성과를바탕으로지난 2분기에상향조정된매출목표 2,500억원도초과달성할것 으로예상 NHN의경우, 성수기인 4분기에 C9 등퍼블리싱타이틀의본격적인상용화가 47
진행될예정이어서게임에대한규제와관계없이게임매출이성장할것으로내다봤음 ( 올해예상매출액약 7,000억원수준으로전망 ) 올 1분기들어네오위즈에 4위를내준 CJ인터넷은, 이같은추세라면목표매출인 2,452억원에서다소감소한 2,000억원안팎의매출을올릴것으로예상됨해외매출비중이높은중견업체들의경우, 지난해와달리환율이큰폭으로하락하면서환차익이줄어든것이원인으로지적됐으며, 이들업체들모두올하반기부터내년까지 2~5개가량의신작타이틀을출시할예정이어서내년매출은올해보다크게개선될것으로전망됐음 48
무료플레이지원하는 모바일게임포털 국내첫등장 휴먼웍스의게임포털, 모바일웹게임서비스출시국내최초의모바일웹게임서비스가휴먼웍스의게임포털 게임엔젤 을통해지난 11월 25일첫선을보였음 휴먼웍스의모바일웹게임서비스 모바일게임천국 (mobilegame.co.kr) 은무료로제공되며, 휴대단말의작은화면과낮은해상도를고려해최적화된사이즈와기술을도입했다는게회사측의설명사용자들은모바일웹접속을지원하는휴대단말의풀브라우징으로 모바일게임천국 에접속, 게임엔젤에서제공하는다양한모바일웹게임들을다운로드없이즉석에서즐길수있게됐음 (PC에서도동일하게실행됨 ) 모바일게임천국 의초기화면에는게임뉴스, 모바일웹게임, 웹툰, 애니등이동중에도가볍게즐길수있는다양한콘텐츠들이배치돼있음 의의및향후계획휴먼웍스측은 이번서비스를통해사용자들은기존모바일게임이용시지불해야했던데이터이용료와다운로드비용을획기적으로절약할수있을것 이라며 모바일게임천국은스마트폰등무선인터넷기기의수요증가와대중화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기대한다 고밝힘아울러향후게임엔젤을통해전세계모든유저들이동시에즐길수있는글로벌네트워크모바일웹게임을개발해나갈계획이라고덧붙임 www.gameangel.com www.mobilegame.co.kr 49
지스타 2009 Briefing World Cyber Games 2009의개요및특징 행사명개최시기개최지관련웹사이트 2009.11.26 한국지스타 2009 www.gstar.or.kr ~11.29 부산 ( 벡스코 ) 올해로 5회째를맞은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G*) 는행사최초로수도권지역이아닌부산벡스코로장소를옮겨개최돼 21개국 198개출품사 ( 국내 102개사, 해외업체 96개사 ) 와 24만명가량의관람객을동원하며성황리에진행됐음 이번지스타 2009 는엔씨소프트, 블리자드, 넷마블, 한게임등국내외주요게임업체가참가해 스타크래프트 2, 블레이드앤소울, 테라, 드래곤볼온라인 등 2010 에발매될신작들을미리선보인홍보의장으로높은관심을모았고, 결국신종플루로인한행사위축우려에도불구하고전년대비 5만명이상의관람객동원에성공했음 지스타 2009 는콘텐츠산업홍보관, 차세대게임홍보관, 게임기업채용관, 아케이드게임공동관, 온라인게임장르관, 부산게임기업홍보관등다양하고세분화된부스로행사장을편성하는등종전과의차별화를꾀했고, 1,573 건의제휴상담을유발하며국내업체들의수출창구로도기능했음 성인게임과청소년게임의분리전시, 게임기업채용박람회개최, 유아놀이방을포함한각종 편의시설확보등도이번지스타의특징 지스타 2009의주요트랜드 [ 게임행사의지역안배 ] 지금까지지방에거주하는게이머들은최신게임트렌드에서상대적으로소외되는경향이짙었던만큼, 부산에서개최된지스타가수도권행사보다오히려높은호응을얻은것은지역간불균형해소의계기마련차원에서고무적인성과 [ 참여형행사지향 ] 게임 & 게임월드챔피언십 2009(GNGWC 2009), 2009 국제콘텐츠개발자컨퍼런스 (ICON 2009), 게임음악회, 전국보드게임대회, 1080 한가족게임한마당등다양한행사들도함께진행되어일방적인전시성행사가아닌관람객들과게임업체들이함께즐길수있는양방향게임행사로발돋움 [ 게임시장의최근실상반영 ] 작년지스타에서가벼운캐주얼게임과기능성게임이인기였다면올해는대규모자본과인력을투입해만든블록버스터게임들이두각을나타냈고, FPS 대신 MMORPG가주목을받는등장르별인기변동도감지됐음 50
국내온라인게임순위 (12 월첫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11 월 30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9.62% 1,109,716 3,302 171 20,171 2 - 서든어택 FPS 9.64% 545,479 1,602 71 20,433 3 - 스타크래프트 RTS 6.32% 357,357 1,030 60 20,811 4 - 워크래프트 3 RTS 6.26% 354,081 1,111 78 19,121 5 2 리니지 2 RPG 5.18% 292,825 1,132 151 15,519 6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13% 290,039 1,046 115 16,632 7 2 리니지 RPG 5.02% 284,001 932 78 18,291 8 - 던전앤파이터 RPG 3.71% 210,018 705 81 17,882 9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53% 199,596 622 46 19,268 10 - 스페셜포스 FPS 3.49% 197,438 728 81 16,265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 월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11) 순위 도메인 순방문자 (*1000) 도달률 (%) 1 www.hangame.com 6,349 19.63 2 www.nexon.com 5,927 18.33 3 www.pmang.com 5,021 15.53 4 www.netmarble.net 4,644 14.36 5 www.gameangel.com 2,587 8.00 [ 출처 ] KoreanClick 51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11 월셋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11.13~11.26)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메탈레이지 : 철귀 Action 넷마블 ( 게임하이 ) Gameyarou 일본 2009.11.25 CBT 홀릭 2 MMORPG 엠게임 FunTown Branch 홍콩 2009.11.17 OBT 루니아전기 RPG 올엠 OGPlanet 유럽 2009.11.18 상용화 오디션 Music T3 엔터테인먼트 VTC Online ( 베트남 ) 캄보디아 / 라오스 2009.11.16 계약체결 리베드온라인 Action 루나소프트조이텔레콤태국 2009.11.13 CBT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5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12월 7일발행인이재웅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문의한국콘텐츠진흥원전화 _02-3153-1114 홈페이지 _www.kocca.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길 250-15 문화콘텐츠센터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