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

Similar documents
Layout 1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게임업계의새로운홍보매체로각광캐주얼게임광고, 게임장르에따라노출방식달라져야디스크잠금기술, 게임소매점의도난문제완화에기여예상 Activision, 'PS3 가격인하없으면게임공급중단할것 THQ, 하드코어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Store에서매출월등 Take-Two, 5~7월에만 5,550만달러적자클라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47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게임성과가시화북미아케이드게임시장에대한긍정적인전망대두클라우드기반 PC게임서비스 Gaikai, 실제플레이영상공개 EA의 NFL 라이선스독점으로인한소비자피해커 美 Michigan 大교수 EA, RPG와 MMO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인사이트-게임도큐

June nd Issue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Microsoft Word _온라인게임.doc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10월콘솔게임판매량전년동기대비 19% 하락 NPD 모션콘트롤러기반콘솔게임, 노인환자치료에효과 美의료연구소 Sony의 PS3, 북미콘솔게임시장주도권확보가능성대두 Xbox 360용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내년 1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Activision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개폐쇄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 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untitle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4D F736F F 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 E646F63>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전자신문-2호.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디지털게임시장, 전체게임시장의절반가량차지글로벌게임업체 Electronic Arts(EA) 의 John Riccitiello CEO가 Reuters와의인터뷰를통해 디지털게임시장 (Digital Videogame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K-IFRS,. 2013, , 2, 3,.,.. 2

슬라이드 1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6월1일자(2007).hwp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Tsclient\d\경영노트\

11월1일자.hwp

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tel fa

Microsoft Word - 문서10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H-2 한영수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문화관광부

TAKE-TWO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경기회복세에도불구하고연말게임판매량낙관못해 NPD PC를닮아가는 Xbox 각종 SNS에부분유료화게임까지도입 Apple, iphone용무료게임에도아이템유료판매지원 Walmart, 온라인으로중고게임판매콘솔게이머, 해킹위험에이미직접노출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미디어스포츠 2.0 패러다임과 수용행태 변화 1. 미디어2.0환경과 미디어스포츠2.0 일반적으로 스포츠시장은 크게 1차, 2차 시장으로 구분된다. 1차 시장은 운동선 수(경기인) 시장, 관람객 시장, 자원봉사 시장, 용품 및 장비/설비 시장으로 구분되 며, 2차 시장은

Microsoft Word _1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Apple, iphone용게임사업본격시동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인기음악게임 Gui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시장위협하는차세대플랫폼 OnLive 등장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 중고판매마진률 50% 에육박 Universal Pictures, 예산문제로 BioShock 게임기반영화제작중지 Activision, DJ게임발매지연공모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Transcription:

북미게임시장동향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sney와 Nikelodeon, 모바일게임시장본격공략선언 LucasArts, 구작게임의온라인유통위해 Valve와제휴일본의 niche game, 美중소게임퍼블리셔에게는 main game 올해중고게임판매량역대최고수준 Nielsen 美온라인게임 5월이용자수전년대비 22% 급증 comscore App Store 판매량 10위권게임의평균가격 1.89 달러美콘솔 HW&SW 판매량 (7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5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7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7월넷째주 ) 4

" 수년내게임콘솔전성기끝날것 " 소셜게임업체 Playfish Playfish, 향후대세는콘솔아닌소셜 美소셜게임전문개발사 Playfish의 Kristian Segerstrale CEO는기존콘솔게임기에대해 플랫폼간호환성이없고가격도높아향후수년내에인기가꺾일것 이라는관측을 GamesIndustry.biz와의단독인터뷰에서제시 Segerstrale CEO는 Facebook 등 SNS 플랫폼기반의소셜게임이인기를더해감에따라기존게임시장의주축인콘솔게임기의위상은상대적으로약화될것이라고전망 Microsoft 등주요콘솔벤더들의온라인서비스에각종커뮤니티요소가추가하고있는경향에대해서는 방향성자체는옳게설정한것 이라고호평그러나콘솔게임기플랫폼들이저마다훌륭한커뮤니티지원기능을거느리더라도개별게이머의주변친구모두가같은콘솔을보유할수는없기때문에커뮤니티의폭이나매력도측면에서는 PC를비롯한기타인터넷지원형포터블단말에비해한계를지닐수밖에없다고부연 소셜게임시장, 질적성장이관건 Playfish의 Segerstrale CEO는소셜게임업계가당장의이익에만급급해지나친상업주의로흐른다면모두에게좋지못한결과가초래될것 이라고지적 마피아, 가상펫 (virtual pet) 등특정소재게임이인기를끌면이름만다른수많은아류작이연이어출시돼경쟁혼탁양상이발생하는소셜게임시장의현실에대한언급으로해석됨메이저급퍼블리셔 EA(Electronic Arts) 의소셜게임진출에대해서는 대형플레이어의등장에따른소셜게임분야의질적성장이기대된다 고 Playfish CEO는전언 Playfish 소개소셜게임전문개발사 Playfish는지난 2007년설립된이듬해 10월벤처투자업체인 Accel Partners와 Index Ventures로부터 1,700만달러의투자를유치한바있음 Playfish는지난 6월말기준으로 Facebook, MySpace 등 SNS 사용자와 iphone 사용자를대상으로누적게임제공량 1억건을돌파한바있으며, 같은시점을기준으로월평균실질사용자수는 3,000만명에달함대표작인 Pet Society 로만매월평균 1,200만명의게이머를동원 www.playfish.com 5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Warner Bros.., 단독입찰로 Midway 인수 美메이저영화사 Warner Bros. 가 Mortal Combat 시리즈로유명한 Midway Games를총 4,900만달러에지난 7월 10일인수했으며, 이에따라 Warner Bros. 로서는 4번째대규모게임업체인수로기록됨당초 Warner 는 3,300 만달러를제시, 단독입찰자로서 Delaware 州파산법정의승인을얻었으나 Midway 의기존채무로인해실제인수가격은 4,900 만달러로높아졌음이같은내용은 Midway 측이지난 16일美증권거래위원회에제출한문서를통해공식확인됐음이에따라 Warner는 Mortal Combat 을포함한 Midway 자산대부분을확보하게됐으나, 인수대상에들지못한 Midway 일부스튜디오와본사직원들에대해서는감원조치가이어질예정 Newcastle 소재영국스튜디오는당초예정대로폐쇄수순을거치게됐고, 미국 San Diego 의스튜디오역시 8월말까지입찰자가나서지않으면문을닫아야함 Chicago 에위치한본사직원 60 명도오는가을까지해고될전망이며이는 Midway 전체인력의 20% 에달함 Mortal Combat IP를맡고있는 Chicago 소재스튜디오직원들은 Warner 로고용승계됨 인수배경 Warner Bros. 의 Midway를인수는 Mortal Combat 시리즈개발을통해축적된 TV/ 영화 IP의게임화역량을감안한것으로풀이됨 Warner Bros. 는지난 2월 RPG 개발업체인 Snowblind 스튜디오를인수했고 2006년과 2007년에도英게임업체 TT Games와美게임개발사 Monolith Productions 를각각인수하며게임사업부문을강화해왔음 Warner Bros. 는현재英게임퍼블리셔 Eidos에도 30% 가량의지분을두고있음美게임업체 Midway Games는최근연이은실적악화로인한부채상환불능및대주주의주식매각으로인해지난 2월美 Dellaware 州파산법원에파산보호를신청함 Midway는 2008년기준으로 2억 4,000만달러의부채를안고있으며, 1월중상환해야할 1억 5,000만달러의부채를대부분상환하지못한것으로알려짐지난 2008년 11월 Midway의대주주이자미국극장체인인 National Amusement, CBS, Viacom 등의주식을소유한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 이 MT Acquisition Holdings 의 6

대표 Mark Thomas에게자신이보유하고있던전체우선주의 87.2% 에해당하는 9,210만주를 10만달러라는 헐값 에넘기면서큰타격을입은것으로분석됨마지막희망을걸었던 Mortal Kombat vs DC Universe 마저흥행에실패하면서결국파산보호신청에이르게됨 www.midway.com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MS, Xbox360용양방향광고올해안에구현 Microsoft가자사 Silverlight 등을기반으로콘솔용온라인서비스인 Xbox Live에올해안에양방향광고를도입할예정인것으로지난 7월 1일확인됨 MS는양방향광고플랫폼구현을위해미국인터넷광고협회인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의 rich media 관련권고안도수용할예정해당광고는 Silverlight 기반의온라인광고와동일한퀄리티 ( 최대 1080p HD 해상도및 5.1 채널사운드지원 ) 를갖출전망 MS의 Sliverlight는각종멀티미디어콘텐츠를웹브라우저상에서직접재생할수있도록지원하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기술의일종으로 Adobe 社의 Flash 와직접적인경쟁관계에있음 기대효과對게이머반발 Xbox Live에양방향광고가도입될경우, MS는 Windows OS 기반의 PC/ 휴대전화와 MS의멀티터치기술의일종인 Surface 플랫폼기반의터치스크린포터블단말에 TV까지아우르는포괄적광고사업체제를갖출수있음 이와관련, MS 측은 특정플랫폼에맞춰제작된광고로도손쉽게다른플랫폼을겨냥할수있을것 이라며멀티플랫폼광고사업자로서의강점을피력했음그러나 Xbox Live 이용자들. 특히年 50 달러를지불하는 Gold 회원들사이에서는광고로인한게임플레이의질저하등을우려하는목소리도없지않음 Xbox Live의한관계자는 게이머들이광고로인해불편을겪는일은결코없을것 이라는내용의글을게재하며논란확산을경계 silverlight.net 7

THQ, Xbox360/PS3 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THQ, 모션콘트롤러의가능성에기대 글로벌퍼블리셔 THQ의 Danny Bilson 수석부사장은 PS3용모션콘트롤러와더불어 Xbox360용모션콘트롤러인 Project Natal도출시와동시에지원할것 이라고 GamesIndustry.biz와의 7월초인터뷰에서밝혔음이미기존 IP(Intellectual Property) 기반의게임한편을해당기기들에맞춰멀티플랫폼출시하는방안도고려하고있다고전언 보급속도와활용방안이관건 Bilson 부사장은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에는이미익숙하나 (really familiar with both of them), 보급속도를예상하고관련투자규모를결정하는등의사업적판단과플랫폼각각의특성에맞춘최적활용방안규명이관건 이라는입장 Sony가내년봄출시예정인 PS3용모션콘트롤러는사용자가직접손에들고사용하는막대형장치인반면, MS의 Xbox360용카운터파트인 Project Natal 은카메라를통해사용자의동작이나표정을인식하는방식게임조작에는 PS3의막대형콘트롤러가더적합하다는의견도있으나전문가일각에서는 Project Natal 의 UI 혁신성에무게를두는시각도존재 Bilson 부사장은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의보급초기에는비교적저렴한게임을, 일정수준이상의사용자기반이확보된뒤에는대작게임을출시하는식의접근전략이유효할것이라고전망 us.thq.com/us Disney 와 Nickelodeon, 모바일게임시장본격공략선언 Disney의신규모바일게임출시와 Nickelodeon의게임플랫폼공개글로벌미디어그룹 Disney가 iphone, Android, Blackberry, Java/Brew 등주요스마트폰플랫폼을겨냥한신규모바일게임 8종을출시할계획을밝혔다고지난 7월 7일외신들이보도 8

메이저미디어기업 Viacom 산하의美케이블방송사인 Nickelodeon 역시자사게임사이트 addictinggames.com의 iphone용플랫폼인 Addicting Game inetwork를이달초발족, 써드파티게임개발사들에게수익분배방식으로개방 inetwork에등록된써드파티게임은 comscore가발표한지난 5월자료기준으로 1,190만명의순방문자수를기록한 addictinggames.com 을통해크로스플랫폼마케팅을지원받게됨 Nickelodeon은자사플랫폼에등록한우수게임개발사를선정해별도의보너스도지급하는등써드파티와의관계강화에주력 7월초 inetwork를통해출시된게임은주차게임 Park it, 지리게임 50 States, 전략게임 World Wars 가있음 진출배경젊은남성으로국한됐던게이머층이여성과중 / 장년층으로까지넓어지면서캐주얼게임시장이가파른성장세를나타내자 Disney, Viacom 등대형미디어업체의관련투자도활발해지는양상 소셜게임개발사 Zynga는설립된지 2년남짓한신생기업임에도올해매출 1억달러를예상하고있으며, 그경쟁사인 Palyfish 역시창업 2년이채지나지않아흑자전환을실현대형미디어업체는방대한고객 / 광고주기반과막강한자본력을함께갖춰캐주얼게임의개발및홍보에상대적으로유리할수있다는것이전문가들의평가 www.addictinggames.com LucasArts, 구작게임의온라인유통위해 Valve 와제휴 LucasArts, 구작게임 10 종디지털판매 LucasArts가 인디아나존스 등을소재로한자사고전게임 10종을 Valve 社의 Steam 플랫폼을통해지난 7월 8일디지털버전으로출시했음 해당게임들은과거플로피나 CD로출시된바있으며이번디지털버전에서는버그수정등일부개선사항이반영됐음디지털버전의가격은 5, 10, 20 달러의세가지로책정 9

의의 LucasArts의 Steam 입성은이미패키지상품으로서의수명을마친고전게임을디지털버전으로재활용하는사례로의미가있음 과거에이미출시된유명 IP 기반게임을일부수정해저가에출시할경우, 큰비용을들이지않고서도매니아층을중심으로하나의틈새시장을확보할수있음시장조사업체 NPD Group 은작년한해미국 PC 게임판매량의 17% 를디지털다운로드가차지한것으로추산단, 디지털유통과기존오프라인유통이병행되고있는타이틀의경우, 전자로인해후자의매출이타격을받을우려도있다는것이게임업계일각의시각 store.steampowered.com www.lucasarts.com Table Steam을통해출시된 LucasArts 고전게임소개 (10종中 5종 ) 타이틀내용 - 16 색상 EGA 플로피버전과 256 색 CD 버전 (full 더빙지원 ) 으로출시 LOOM - Steam 버전 : 더빙지원하는 CD 버전임, 복제방지기술도입, PDF 버전의게임안내서 ( 매뉴얼 ) 제공 Indiana Jones and - 플로피버전출시 1년뒤 CD 버전으로도출시됐음 Fate of Atlantis - Steam 버전 : 더빙지원하는 CD 버전임 Indiana Jones and - 플로피와 CD 버전모두출시됐음 the Last Crusade: - Steam 버전 : 1992년출시된 CD 버전이아니라버그등이대폭 The Graphic 수정되고 Tendy 1000 사운드엔진을내장, Grail Diary 포함, Adventure 복제방지기술도입, PDF 버전의게임안내서 (( 매뉴얼 ) 제공 The Dig The Secret of Monkey Island: Special Edition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7 - Steam 버전 : CD 버전 - 1990년플로피버전에이어 1992년 6월 CD 버전으로출시 - Steam 버전 (PC용 ): HD 리메이크버전 ( 더빙지원 ) 으로오리지널과스페셜버전간전환가능 (Xbox 버전은 Xbox Live를통해출시될예정 ) 일본의 niche game, 美중소게임퍼블리셔에게는 main game 美중소퍼블리셔, 일본니치게임으로틈새수요공략 XSeed Games, GaijinWorks 등미국의중소퍼블리셔들이일본내중소개발사들의게임을수입 / 현지화해틈새수요공략에나서고있음 GaijinWorks 는 Hudson Soft 의 NDS용게임 Miami Law 를지난 3월출시하며본격적인로컬라이징사업에돌입 10

XSeed Games 는 Bandai Namco 의 NDS 용타이틀인 Retro Game Challenge 와 Wii 용게임 Fragile 등을이미미국시장에출시한바있고, 올해에도 10~12 건의퍼블리싱을진행할 예정 배경미국등서구권개발사들의유망프로젝트대다수는개발초기단계에이미 inbound sourcing 으로대형퍼블리셔에게선점되고있어, 중소퍼블리셔의우수작유치가쉽지않음 Inbound Sourcing: 소규모의독립개발사나신생개발사가나서서대형퍼블리셔와접촉, 개발중인게임에대한투자를유치하는형태로, 대형퍼블리셔가직접나서는 Outbound Sourcing 과반대되는개념반면, 일본에는해외판로를찾지못한수많은니치게임들이이미완성품형태로존재하기때문에퍼블리셔입장에서는비교적적은비용으로도적절한상품을 선택 가능 GaijinWorks에따르면일본니치게임의판권비용은통상 10~80만달러수준 ( 판매성적에따라 200~400만달러의추가로열티지불 ) 이고협상여하에따라서는값을더낮출여지도있음단, 일본니치게임의북미현지화를위해서는일어에능통한인력이필수이며일본개발사들과의신뢰관계형성에많은공을들여야한다는것이 XSeed와 Gaijin의전언일본산니치게임의미국판매량은타이틀당 20만장을넘기어려워대형퍼블리셔의관심을받기어려운만큼, 중소퍼블리셔입장에서는나름의틈새시장을확보할수있음 www.xseedgames.com www.gaijinworks.com 올해중고게임판매량역대최고수준 Nielsen 美소비자, 게임시간증가에도불구하고신품게임구매량감소시장조사업체 Nielsen이지난 7월 6일 The Value Gamer: Play And Purchase Behaviour In A Recession 보고서에따르면, 미국콘솔게이머의게임이용시간은증가한반면, 게임타이틀신품구매는감소한것으로나타남 11

2,400 명가량의게이머를대상으로 3년이상시행한설문결과, 지난 5월기준으로게이머 1인당평균게임플레이시간은주당 16.5시간으로전년동기대비 3%, 2006년동기대비 15% 각각증가게이머들의중고게임구매량은늘고있는반면신품구매량은오히려줄고있는양상콘솔게이머한사람이지난 5월까지 6개월간구매한중고게임은평균 3.51개로지난 1월까지 6개월간평균치인 3.01개에비해 17% 증가 5월까지 6개월간의전체게임구매량은 9.75개로지난 1월까지 6개월간평균치인 10.35개에비해 6% 감소 Chart 美콘솔게임유저들의중고게임구매량추이 (2009.1~5) 20 33% 34% 33% 36% 40% 35% 15 29% 30% 10 10.35 10.56 10.64 10.63 9.75 25% 20% 15% 5 3.01 3.5 3.58 3.52 3.51 10% 5% 0 09 년 1 월 09 년 2 월 09 년 3 월 09 년 4 월 09 년 5 월 0% 중고게임구매량게임구매량구매량비율 [ 출처 ] Nielsen, 2009.6 美온라인게임 5월이용자수전년대비 22% 급증 comscore 美온라인게임이용자수, 5월한달에만 8,700만명돌파 시장조사업체 comscore에따르면미국의온라인게임이용자수는지난 5월한달에만 8,700만명을넘어전년동기대비 22% 의증가세를나타냈음 12

업체별로는 Yahoo Games 가전체의 22% 에달하는 1,940 만명의순방문자를유치했고 EA Online 1,800 만명 ( 전년동기대비 34% 증가 ), Nickelodeon Casual Games 1,480 만명, WildTangent Network 1,380 만명등이뒤를이었음 WorldWinner.com 및 CrazyMonkeyGames.com 과제휴를맺은 GSN Games Networks 는전년동기대비 563% 증가한 600만명의이용자를유치하며최고성장률기록 MochiMedia 의경우는여러사이트에게임을노출시키는 viral distribution 에힘입어총 1,690 만명의이용자를유치했음 ( 단일온라인게임사이트중이보다많은사용자를유치한사례는 Yahoo! Games 와 EA Onlines 두곳에불과 ) Table 美주요온라인게임사이트의 5 월순방문자규모 [ 출처 ] comscore, 2009 13

App Store 판매량 10 위권게임의평균가격 1.89 달러 App Store, 저가게임강세뚜렷모바일게임전문웹사이트 PocketGamer.biz의조사결과, 7월초기준으로 App Store의상위 100위권게임의 36% 는 0.99달러이하인것으로나타났으며, 최상위 10개게임의평균가격도 1.89 달러에불과한것으로파악됐음 최저가인 0.99 달러짜리게임은판매량상위 100위권중 36개에달했고 20위권내에서도 15개로대다수를차지 배경및전망판매량상위 100위권진입여부에따라소비자관심도와매출이크게달라지는 App Store의속성상, 개인개발자나소규모개발사입장에서는게임가격을높게책정하기어려운실정이달초에는글로벌퍼블리셔 EA가 iphone과 itunes를겨냥한저가형게임개발을위한별도의소규모스튜디오 (8lb Gorilla) 까지설립하고나서향후 App Store의 0.99 달러경쟁 은더욱거세질전망 8lb Gorilla는 Zombies & Me 를시작으로매월하나씩신작을내놓을예정그러나 100위권게임중에는 4.99 달러의비교적비싼게임도 20 개에달해두번째로높은비중을차지해고가애플리케이션시장의가능성을시사해줌기존유명콘솔게임의 IP를기반으로제작된게임은평균 6.12 달러 14

美콘솔 HW&SW 판매량 (7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7.5~7.11)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65,722-2% 36,464,671 Wii Nintendo 77,304-5% 23,832,910 HW Xbox360 Microsoft 46,919-4% 17,756,616 PlayStation 3 Sony 35,085 +1% 8,871,804 PSP Sony 35,129-5% 17,074,395 PlayStation 2 Sony 32,347 +1% 50,623,451 Wii Sports (Wii) Nintendo 77,304-5% 23,832,910 Wii Fit (Wii) Nintendo 68,842-20% 8,798,854 Fight Night Round 4 (X360) Electronic Arts 57,483-48% 436,691 Mario Kart Wii (Wii) Nintendo 48,998 +8% 7,080,022 Fight Night Round 4 (PS3) Electronic Arts 43,853-35% 265,482 SW EA Sports Active (Wii) Electronic Arts 40,217-24% 807,511 UFC 2009 Undisputed (X360) THQ 39,935-18% 988,854 Prototype (X360) Activision 34,019 신규 477,112 The BIGS 2 (X360) 2K Sports 32,481 신규 32,481 Call of Juarez: Bound in Blood (X360) Ubisoft 28,270-45% 79,171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5. 31~2009. 6. 6)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 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Real Deal Slots Adventure Board Phantom EFX 8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Fallout 3 Operation Anchorage&The Pitt RPG Bethesda Softworks [ 출처 ] NPD Group 15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7 월둘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7. 20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444,637 2 Guild Wars NCsoft 28,116 3 Silkroad Online Joymax 23,029 4 Eve Online CCP 17,979 5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4,785 6 MapleStory Nexon 13,385 7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2,883 8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11,849 9 Age of Conan: Hyborian Adventures Funcom 11,227 10 Metin 2 SilverBirch Studio 10,995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7 월넷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7. 20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imob 2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dventure 1.99 2 Solitaire MobilityWare Card 0.99 3 I Dig It InMotion Software Adventure 0.99 유료 무료 4 imob 40 Respect Points The Godfather Action 3.99 5 Texas Hold'em Apple Card 4.99 6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7 Idiot Test DistinctDev Entertainment 0.99 8 Amazing X-Ray FX WebArtisan Entertainment 0.99 9 Sully s Flight Laminar Research Racing 0.99 10 Farkle Deluxe Better Day Wireless Dice 2.99 1 SpongeBob Tickler LITE MTV Networks Family - 2 Sol Free Solitaire Smallware Card - 3 Wooden Labyrinth 3D Lite Elias Pietilä Kids - 4 iracing PlayMesh Adventure - 5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Lite Capcom Interactive Educational - [ 출처 ] Apple.com 6 World War - 25 Honor Points FREE! Storm8 Role Playing - 7 Magic iball Eric Redmond Entertainment - 8 Tic Tac Toe Free Optime Software Board - 9 Waterslide Extreme Dare Digital Action - 10 islots Chris Miles Casino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