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e nd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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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경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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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une nd Issue
2 Table of Contents Jul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sney와 Nikelodeon, 모바일게임시장본격공략선언 LucasArts, 구작게임의온라인유통위해 Valve와제휴일본의 niche game, 美중소게임퍼블리셔에게는 main game 올해중고게임판매량역대최고수준 Nielsen 美온라인게임 5월이용자수전년대비 22% 급증 comscore App Store 판매량 10위권게임의평균가격 1.89 달러美콘솔 HW&SW 판매량 (7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5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7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7월넷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7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세계에서가장 SNS를많이사용하는국가는러시아佛미디어사업자 Canal, Xbox360에동영상콘텐츠제공키로 Ubisoft, 캐나다 Toronto 州에스튜디오설립예정유럽콘솔 HW 판매순위 (7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6월넷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3 중국게임시장동향 24 2 ckocca 2008, All Rights Reserved
3 中정부, 사이버머니의현금화전면금지中여름방학, 한국의겨울방학과같은 게임특수 시즌中모바일게임사용자, 2012년 1억명예상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 (7월첫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28 일본내넷북확산, 웹게임엔호재, PC방엔불안요소로작용 Sony Online Entertainment, 비용절감위해 5% 감원 Sony의 PS3 신흥시장판매량의 80% 는중동이차지日콘솔 HW&SW 판매량 (7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1 대만 e스포츠s, 방송중계두달만에 NBA 시청률추월인도게임시장, 저연령아동및부모등으로저변확대中게임테스터, 인도젊은이들의유망직종으로부상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7월둘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4 모바일게임업체 GlobalFun, 남미사업부구조조정日 Konami, 칠레에서 Trading Card Game 대회개최베네수엘라, 유선브로드밴드가입가구 100만호돌파국내게임시장동향 37 게임내광고영향력, TV에이어 2위 MMORPG, 사회성강화에도움돼게임관련영업기밀유출피의자에첫징역형선고모바일게임분야에서도 CBT 실시사례잇따라 Epic Games, Unreal Engine 한글화등현지화위해韓지사설립국내온라인게임순위 (7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7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7월셋째주 ) 3
4 북미게임시장동향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sney와 Nikelodeon, 모바일게임시장본격공략선언 LucasArts, 구작게임의온라인유통위해 Valve와제휴일본의 niche game, 美중소게임퍼블리셔에게는 main game 올해중고게임판매량역대최고수준 Nielsen 美온라인게임 5월이용자수전년대비 22% 급증 comscore App Store 판매량 10위권게임의평균가격 1.89 달러美콘솔 HW&SW 판매량 (7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5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7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7월넷째주 ) 4
5 " 수년내게임콘솔전성기끝날것 " 소셜게임업체 Playfish Playfish, 향후대세는콘솔아닌소셜 美소셜게임전문개발사 Playfish의 Kristian Segerstrale CEO는기존콘솔게임기에대해 플랫폼간호환성이없고가격도높아향후수년내에인기가꺾일것 이라는관측을 GamesIndustry.biz와의단독인터뷰에서제시 Segerstrale CEO는 Facebook 등 SNS 플랫폼기반의소셜게임이인기를더해감에따라기존게임시장의주축인콘솔게임기의위상은상대적으로약화될것이라고전망 Microsoft 등주요콘솔벤더들의온라인서비스에각종커뮤니티요소가추가하고있는경향에대해서는 방향성자체는옳게설정한것 이라고호평그러나콘솔게임기플랫폼들이저마다훌륭한커뮤니티지원기능을거느리더라도개별게이머의주변친구모두가같은콘솔을보유할수는없기때문에커뮤니티의폭이나매력도측면에서는 PC를비롯한기타인터넷지원형포터블단말에비해한계를지닐수밖에없다고부연 소셜게임시장, 질적성장이관건 Playfish의 Segerstrale CEO는소셜게임업계가당장의이익에만급급해지나친상업주의로흐른다면모두에게좋지못한결과가초래될것 이라고지적 마피아, 가상펫 (virtual pet) 등특정소재게임이인기를끌면이름만다른수많은아류작이연이어출시돼경쟁혼탁양상이발생하는소셜게임시장의현실에대한언급으로해석됨메이저급퍼블리셔 EA(Electronic Arts) 의소셜게임진출에대해서는 대형플레이어의등장에따른소셜게임분야의질적성장이기대된다 고 Playfish CEO는전언 Playfish 소개소셜게임전문개발사 Playfish는지난 2007년설립된이듬해 10월벤처투자업체인 Accel Partners와 Index Ventures로부터 1,700만달러의투자를유치한바있음 Playfish는지난 6월말기준으로 Facebook, MySpace 등 SNS 사용자와 iphone 사용자를대상으로누적게임제공량 1억건을돌파한바있으며, 같은시점을기준으로월평균실질사용자수는 3,000만명에달함대표작인 Pet Society 로만매월평균 1,200만명의게이머를동원 5
6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Warner Bros.., 단독입찰로 Midway 인수 美메이저영화사 Warner Bros. 가 Mortal Combat 시리즈로유명한 Midway Games를총 4,900만달러에지난 7월 10일인수했으며, 이에따라 Warner Bros. 로서는 4번째대규모게임업체인수로기록됨당초 Warner 는 3,300 만달러를제시, 단독입찰자로서 Delaware 州파산법정의승인을얻었으나 Midway 의기존채무로인해실제인수가격은 4,900 만달러로높아졌음이같은내용은 Midway 측이지난 16일美증권거래위원회에제출한문서를통해공식확인됐음이에따라 Warner는 Mortal Combat 을포함한 Midway 자산대부분을확보하게됐으나, 인수대상에들지못한 Midway 일부스튜디오와본사직원들에대해서는감원조치가이어질예정 Newcastle 소재영국스튜디오는당초예정대로폐쇄수순을거치게됐고, 미국 San Diego 의스튜디오역시 8월말까지입찰자가나서지않으면문을닫아야함 Chicago 에위치한본사직원 60 명도오는가을까지해고될전망이며이는 Midway 전체인력의 20% 에달함 Mortal Combat IP를맡고있는 Chicago 소재스튜디오직원들은 Warner 로고용승계됨 인수배경 Warner Bros. 의 Midway를인수는 Mortal Combat 시리즈개발을통해축적된 TV/ 영화 IP의게임화역량을감안한것으로풀이됨 Warner Bros. 는지난 2월 RPG 개발업체인 Snowblind 스튜디오를인수했고 2006년과 2007년에도英게임업체 TT Games와美게임개발사 Monolith Productions 를각각인수하며게임사업부문을강화해왔음 Warner Bros. 는현재英게임퍼블리셔 Eidos에도 30% 가량의지분을두고있음美게임업체 Midway Games는최근연이은실적악화로인한부채상환불능및대주주의주식매각으로인해지난 2월美 Dellaware 州파산법원에파산보호를신청함 Midway는 2008년기준으로 2억 4,000만달러의부채를안고있으며, 1월중상환해야할 1억 5,000만달러의부채를대부분상환하지못한것으로알려짐지난 2008년 11월 Midway의대주주이자미국극장체인인 National Amusement, CBS, Viacom 등의주식을소유한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 이 MT Acquisition Holdings 의 6
7 대표 Mark Thomas에게자신이보유하고있던전체우선주의 87.2% 에해당하는 9,210만주를 10만달러라는 헐값 에넘기면서큰타격을입은것으로분석됨마지막희망을걸었던 Mortal Kombat vs DC Universe 마저흥행에실패하면서결국파산보호신청에이르게됨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MS, Xbox360용양방향광고올해안에구현 Microsoft가자사 Silverlight 등을기반으로콘솔용온라인서비스인 Xbox Live에올해안에양방향광고를도입할예정인것으로지난 7월 1일확인됨 MS는양방향광고플랫폼구현을위해미국인터넷광고협회인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의 rich media 관련권고안도수용할예정해당광고는 Silverlight 기반의온라인광고와동일한퀄리티 ( 최대 1080p HD 해상도및 5.1 채널사운드지원 ) 를갖출전망 MS의 Sliverlight는각종멀티미디어콘텐츠를웹브라우저상에서직접재생할수있도록지원하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기술의일종으로 Adobe 社의 Flash 와직접적인경쟁관계에있음 기대효과對게이머반발 Xbox Live에양방향광고가도입될경우, MS는 Windows OS 기반의 PC/ 휴대전화와 MS의멀티터치기술의일종인 Surface 플랫폼기반의터치스크린포터블단말에 TV까지아우르는포괄적광고사업체제를갖출수있음 이와관련, MS 측은 특정플랫폼에맞춰제작된광고로도손쉽게다른플랫폼을겨냥할수있을것 이라며멀티플랫폼광고사업자로서의강점을피력했음그러나 Xbox Live 이용자들. 특히年 50 달러를지불하는 Gold 회원들사이에서는광고로인한게임플레이의질저하등을우려하는목소리도없지않음 Xbox Live의한관계자는 게이머들이광고로인해불편을겪는일은결코없을것 이라는내용의글을게재하며논란확산을경계 silverlight.net 7
8 THQ, Xbox360/PS3 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THQ, 모션콘트롤러의가능성에기대 글로벌퍼블리셔 THQ의 Danny Bilson 수석부사장은 PS3용모션콘트롤러와더불어 Xbox360용모션콘트롤러인 Project Natal도출시와동시에지원할것 이라고 GamesIndustry.biz와의 7월초인터뷰에서밝혔음이미기존 IP(Intellectual Property) 기반의게임한편을해당기기들에맞춰멀티플랫폼출시하는방안도고려하고있다고전언 보급속도와활용방안이관건 Bilson 부사장은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에는이미익숙하나 (really familiar with both of them), 보급속도를예상하고관련투자규모를결정하는등의사업적판단과플랫폼각각의특성에맞춘최적활용방안규명이관건 이라는입장 Sony가내년봄출시예정인 PS3용모션콘트롤러는사용자가직접손에들고사용하는막대형장치인반면, MS의 Xbox360용카운터파트인 Project Natal 은카메라를통해사용자의동작이나표정을인식하는방식게임조작에는 PS3의막대형콘트롤러가더적합하다는의견도있으나전문가일각에서는 Project Natal 의 UI 혁신성에무게를두는시각도존재 Bilson 부사장은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의보급초기에는비교적저렴한게임을, 일정수준이상의사용자기반이확보된뒤에는대작게임을출시하는식의접근전략이유효할것이라고전망 us.thq.com/us Disney 와 Nickelodeon, 모바일게임시장본격공략선언 Disney의신규모바일게임출시와 Nickelodeon의게임플랫폼공개글로벌미디어그룹 Disney가 iphone, Android, Blackberry, Java/Brew 등주요스마트폰플랫폼을겨냥한신규모바일게임 8종을출시할계획을밝혔다고지난 7월 7일외신들이보도 8
9 메이저미디어기업 Viacom 산하의美케이블방송사인 Nickelodeon 역시자사게임사이트 addictinggames.com의 iphone용플랫폼인 Addicting Game inetwork를이달초발족, 써드파티게임개발사들에게수익분배방식으로개방 inetwork에등록된써드파티게임은 comscore가발표한지난 5월자료기준으로 1,190만명의순방문자수를기록한 addictinggames.com 을통해크로스플랫폼마케팅을지원받게됨 Nickelodeon은자사플랫폼에등록한우수게임개발사를선정해별도의보너스도지급하는등써드파티와의관계강화에주력 7월초 inetwork를통해출시된게임은주차게임 Park it, 지리게임 50 States, 전략게임 World Wars 가있음 진출배경젊은남성으로국한됐던게이머층이여성과중 / 장년층으로까지넓어지면서캐주얼게임시장이가파른성장세를나타내자 Disney, Viacom 등대형미디어업체의관련투자도활발해지는양상 소셜게임개발사 Zynga는설립된지 2년남짓한신생기업임에도올해매출 1억달러를예상하고있으며, 그경쟁사인 Palyfish 역시창업 2년이채지나지않아흑자전환을실현대형미디어업체는방대한고객 / 광고주기반과막강한자본력을함께갖춰캐주얼게임의개발및홍보에상대적으로유리할수있다는것이전문가들의평가 LucasArts, 구작게임의온라인유통위해 Valve 와제휴 LucasArts, 구작게임 10 종디지털판매 LucasArts가 인디아나존스 등을소재로한자사고전게임 10종을 Valve 社의 Steam 플랫폼을통해지난 7월 8일디지털버전으로출시했음 해당게임들은과거플로피나 CD로출시된바있으며이번디지털버전에서는버그수정등일부개선사항이반영됐음디지털버전의가격은 5, 10, 20 달러의세가지로책정 9
10 의의 LucasArts의 Steam 입성은이미패키지상품으로서의수명을마친고전게임을디지털버전으로재활용하는사례로의미가있음 과거에이미출시된유명 IP 기반게임을일부수정해저가에출시할경우, 큰비용을들이지않고서도매니아층을중심으로하나의틈새시장을확보할수있음시장조사업체 NPD Group 은작년한해미국 PC 게임판매량의 17% 를디지털다운로드가차지한것으로추산단, 디지털유통과기존오프라인유통이병행되고있는타이틀의경우, 전자로인해후자의매출이타격을받을우려도있다는것이게임업계일각의시각 store.steampowered.com Table Steam을통해출시된 LucasArts 고전게임소개 (10종中 5종 ) 타이틀내용 - 16 색상 EGA 플로피버전과 256 색 CD 버전 (full 더빙지원 ) 으로출시 LOOM - Steam 버전 : 더빙지원하는 CD 버전임, 복제방지기술도입, PDF 버전의게임안내서 ( 매뉴얼 ) 제공 Indiana Jones and - 플로피버전출시 1년뒤 CD 버전으로도출시됐음 Fate of Atlantis - Steam 버전 : 더빙지원하는 CD 버전임 Indiana Jones and - 플로피와 CD 버전모두출시됐음 the Last Crusade: - Steam 버전 : 1992년출시된 CD 버전이아니라버그등이대폭 The Graphic 수정되고 Tendy 1000 사운드엔진을내장, Grail Diary 포함, Adventure 복제방지기술도입, PDF 버전의게임안내서 (( 매뉴얼 ) 제공 The Dig The Secret of Monkey Island: Special Edition [ 출처 ] 스트라베이스, Steam 버전 : CD 버전 년플로피버전에이어 1992년 6월 CD 버전으로출시 - Steam 버전 (PC용 ): HD 리메이크버전 ( 더빙지원 ) 으로오리지널과스페셜버전간전환가능 (Xbox 버전은 Xbox Live를통해출시될예정 ) 일본의 niche game, 美중소게임퍼블리셔에게는 main game 美중소퍼블리셔, 일본니치게임으로틈새수요공략 XSeed Games, GaijinWorks 등미국의중소퍼블리셔들이일본내중소개발사들의게임을수입 / 현지화해틈새수요공략에나서고있음 GaijinWorks 는 Hudson Soft 의 NDS용게임 Miami Law 를지난 3월출시하며본격적인로컬라이징사업에돌입 10
11 XSeed Games 는 Bandai Namco 의 NDS 용타이틀인 Retro Game Challenge 와 Wii 용게임 Fragile 등을이미미국시장에출시한바있고, 올해에도 10~12 건의퍼블리싱을진행할 예정 배경미국등서구권개발사들의유망프로젝트대다수는개발초기단계에이미 inbound sourcing 으로대형퍼블리셔에게선점되고있어, 중소퍼블리셔의우수작유치가쉽지않음 Inbound Sourcing: 소규모의독립개발사나신생개발사가나서서대형퍼블리셔와접촉, 개발중인게임에대한투자를유치하는형태로, 대형퍼블리셔가직접나서는 Outbound Sourcing 과반대되는개념반면, 일본에는해외판로를찾지못한수많은니치게임들이이미완성품형태로존재하기때문에퍼블리셔입장에서는비교적적은비용으로도적절한상품을 선택 가능 GaijinWorks에따르면일본니치게임의판권비용은통상 10~80만달러수준 ( 판매성적에따라 200~400만달러의추가로열티지불 ) 이고협상여하에따라서는값을더낮출여지도있음단, 일본니치게임의북미현지화를위해서는일어에능통한인력이필수이며일본개발사들과의신뢰관계형성에많은공을들여야한다는것이 XSeed와 Gaijin의전언일본산니치게임의미국판매량은타이틀당 20만장을넘기어려워대형퍼블리셔의관심을받기어려운만큼, 중소퍼블리셔입장에서는나름의틈새시장을확보할수있음 올해중고게임판매량역대최고수준 Nielsen 美소비자, 게임시간증가에도불구하고신품게임구매량감소시장조사업체 Nielsen이지난 7월 6일 The Value Gamer: Play And Purchase Behaviour In A Recession 보고서에따르면, 미국콘솔게이머의게임이용시간은증가한반면, 게임타이틀신품구매는감소한것으로나타남 11
12 2,400 명가량의게이머를대상으로 3년이상시행한설문결과, 지난 5월기준으로게이머 1인당평균게임플레이시간은주당 16.5시간으로전년동기대비 3%, 2006년동기대비 15% 각각증가게이머들의중고게임구매량은늘고있는반면신품구매량은오히려줄고있는양상콘솔게이머한사람이지난 5월까지 6개월간구매한중고게임은평균 3.51개로지난 1월까지 6개월간평균치인 3.01개에비해 17% 증가 5월까지 6개월간의전체게임구매량은 9.75개로지난 1월까지 6개월간평균치인 10.35개에비해 6% 감소 Chart 美콘솔게임유저들의중고게임구매량추이 (2009.1~5) 20 33% 34% 33% 36% 40% 35% 15 29% 30% % 20% 15% % 5% 0 09 년 1 월 09 년 2 월 09 년 3 월 09 년 4 월 09 년 5 월 0% 중고게임구매량게임구매량구매량비율 [ 출처 ] Nielsen, 美온라인게임 5월이용자수전년대비 22% 급증 comscore 美온라인게임이용자수, 5월한달에만 8,700만명돌파 시장조사업체 comscore에따르면미국의온라인게임이용자수는지난 5월한달에만 8,700만명을넘어전년동기대비 22% 의증가세를나타냈음 12
13 업체별로는 Yahoo Games 가전체의 22% 에달하는 1,940 만명의순방문자를유치했고 EA Online 1,800 만명 ( 전년동기대비 34% 증가 ), Nickelodeon Casual Games 1,480 만명, WildTangent Network 1,380 만명등이뒤를이었음 WorldWinner.com 및 CrazyMonkeyGames.com 과제휴를맺은 GSN Games Networks 는전년동기대비 563% 증가한 600만명의이용자를유치하며최고성장률기록 MochiMedia 의경우는여러사이트에게임을노출시키는 viral distribution 에힘입어총 1,690 만명의이용자를유치했음 ( 단일온라인게임사이트중이보다많은사용자를유치한사례는 Yahoo! Games 와 EA Onlines 두곳에불과 ) Table 美주요온라인게임사이트의 5 월순방문자규모 [ 출처 ] comscore,
14 App Store 판매량 10 위권게임의평균가격 1.89 달러 App Store, 저가게임강세뚜렷모바일게임전문웹사이트 PocketGamer.biz의조사결과, 7월초기준으로 App Store의상위 100위권게임의 36% 는 0.99달러이하인것으로나타났으며, 최상위 10개게임의평균가격도 1.89 달러에불과한것으로파악됐음 최저가인 0.99 달러짜리게임은판매량상위 100위권중 36개에달했고 20위권내에서도 15개로대다수를차지 배경및전망판매량상위 100위권진입여부에따라소비자관심도와매출이크게달라지는 App Store의속성상, 개인개발자나소규모개발사입장에서는게임가격을높게책정하기어려운실정이달초에는글로벌퍼블리셔 EA가 iphone과 itunes를겨냥한저가형게임개발을위한별도의소규모스튜디오 (8lb Gorilla) 까지설립하고나서향후 App Store의 0.99 달러경쟁 은더욱거세질전망 8lb Gorilla는 Zombies & Me 를시작으로매월하나씩신작을내놓을예정그러나 100위권게임중에는 4.99 달러의비교적비싼게임도 20 개에달해두번째로높은비중을차지해고가애플리케이션시장의가능성을시사해줌기존유명콘솔게임의 IP를기반으로제작된게임은평균 6.12 달러 14
15 美콘솔 HW&SW 판매량 (7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 ~7.11)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65,722-2% 36,464,671 Wii Nintendo 77,304-5% 23,832,910 HW Xbox360 Microsoft 46,919-4% 17,756,616 PlayStation 3 Sony 35,085 +1% 8,871,804 PSP Sony 35,129-5% 17,074,395 PlayStation 2 Sony 32,347 +1% 50,623,451 Wii Sports (Wii) Nintendo 77,304-5% 23,832,910 Wii Fit (Wii) Nintendo 68,842-20% 8,798,854 Fight Night Round 4 (X360) Electronic Arts 57,483-48% 436,691 Mario Kart Wii (Wii) Nintendo 48,998 +8% 7,080,022 Fight Night Round 4 (PS3) Electronic Arts 43,853-35% 265,482 SW EA Sports Active (Wii) Electronic Arts 40,217-24% 807,511 UFC 2009 Undisputed (X360) THQ 39,935-18% 988,854 Prototype (X360) Activision 34,019 신규 477,112 The BIGS 2 (X360) 2K Sports 32,481 신규 32,481 Call of Juarez: Bound in Blood (X360) Ubisoft 28,270-45% 79,171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 ~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 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Real Deal Slots Adventure Board Phantom EFX 8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Fallout 3 Operation Anchorage&The Pitt RPG Bethesda Softworks [ 출처 ] NPD Group 15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7 월둘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444,637 2 Guild Wars NCsoft 28,116 3 Silkroad Online Joymax 23,029 4 Eve Online CCP 17,979 5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4,785 6 MapleStory Nexon 13,385 7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2,883 8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11,849 9 Age of Conan: Hyborian Adventures Funcom 11, Metin 2 SilverBirch Studio 10,995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7 월넷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imob 2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dventure Solitaire MobilityWare Card I Dig It InMotion Software Adventure 0.99 유료 무료 4 imob 40 Respect Points The Godfather Action Texas Hold'em Apple Card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Idiot Test DistinctDev Entertainment Amazing X-Ray FX WebArtisan Entertainment Sully s Flight Laminar Research Racing Farkle Deluxe Better Day Wireless Dice SpongeBob Tickler LITE MTV Networks Family - 2 Sol Free Solitaire Smallware Card - 3 Wooden Labyrinth 3D Lite Elias Pietilä Kids - 4 iracing PlayMesh Adventure - 5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Lite Capcom Interactive Educational - [ 출처 ] Apple.com 6 World War - 25 Honor Points FREE! Storm8 Role Playing - 7 Magic iball Eric Redmond Entertainment - 8 Tic Tac Toe Free Optime Software Board - 9 Waterslide Extreme Dare Digital Action - 10 islots Chris Miles Casino - 16
17 유럽게임시장동향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세계에서가장 SNS를많이사용하는국가는러시아佛미디어사업자 Canal, Xbox360에동영상콘텐츠제공키로 Ubisoft, 캐나다 Toronto 州에스튜디오설립예정유럽콘솔 HW 판매순위 (7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6월넷째주 ) 17
18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8 유로로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를형성하고있으며, 아직까지는경쟁에따른가격하락현상은보이지않음음악다운로드, 벨소리다운로드요금은각각 1.31유로, 1.67유로정도 인기게임및이용단말현황독일에서는과거유명했던콘솔 /PC 게임을기반으로한모바일게임이나고전아케이드스타일의게임과두뇌훈련게임이순위권을차지하고있음 그러나특정대형행사 ( 유럽축구리그, 베이징올림픽, 블록버스터영화개봉등 ) 와관련된게임들이일시적으로순위권에오르기도함모바일게이머의 57% 가 2인치이상 2.5인치미만의스크린을탑재한휴대단말을이용하며 2.5인치이상의휴대단말을사용하는비율은 8% 가량임모바일게임을즐기는소비자는그렇지않은소비자에비해상대적으로고사양단말을선호獨모바일게임다운로드의 60% 는 UMTS, 40% 는 GSM 사용자로부터유발됨 Chart 독일모바일게임다운로드단말현황 (2008) [ 출처 ] GfK Retail and Technology 18
19 세계에서가장 SNS를많이사용하는국가는러시아러시아인, 월평균 SNS 이용시간 6.6시간으로세계최고 시장조사업체인 TNS Web Index에따르면, 러시아인의월평균 SNS 이용시간은 6.6시간이며, 방문자당이용페이지수는 1,307페이지로브라질 (6.3시간), 중국 (5.3시간), 스페인, 영국, 독일등을제치고 1위로나타남미국의경우, 월평균 SNS 이용시간이 4.2시간으로세계에서 9번째이용량을기록 MySpace, 러시아토종 SNS 업체에밀려철수美인기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업체인 MySpace는강력한러시아현지 SNS 서비스들과의경쟁에밀려저조한실적을기록하면서, 러시아지사를철수한다고지난 6월 30일밝힘 MySpace 는지난 2008년 8명의직원을채용하고러시아모스크바에지사를설립한바있음그러나시장조사업체인 TNS Web Index에따르면, 지난 2009년 5월기준러시아내 MySpace의월방문자수는 100만명에그쳤으며, 1,430만명의월이용자를확보하고있는러시아의 1위 SNS업체 VKontakte.ru와대조적인실적을거둠 러시아 SNS 시장현황 2009년 5월기준러시아인기 SNS 사이트는다음과같음 (TNS Web Index 기준 ) Vkontakte.ru( 월방문자수 1,430만명, 45% 점유율 ) Odnoklassniki.ru( 월방문자수 780만명 ) 러시아포털 Mail.ru의 My World( 월방문자수 630만명 ) Fotostrana.ru( 월방문자수 160만명 ) MySpace( 월방문자수 100만명 ) 철수 Privet.ru( 월방문자수 94만 2,000명 ) 러시아포털 Yandex가지난 2007년인수한 Moikrug.ru(83만 9,000명 ) 한편, Mail.ru의대주주이자, 러시아의 1, 2위 SNS 업체인 Vkontakte.ru와 Odnoklassniki.ru에투자한러시아투자업체 Digital Sky Technologies(DST) 는지난 5월 Facebook의주식 2% 를 2억달러에매입한바있음 dst-global.com 19
20 佛미디어사업자 Canal, Xbox360 에동영상콘텐츠제공키로 Xbox360, 佛에서온라인동영상콘텐츠확충 Microsoft가佛유료 TV 방송사인 Canal Plus 와계약을맺고자사콘솔용온라인서비스인 Xbox Live에인기드라마와영화 3,000여편, 프랑스축구리그 Ligue 1 의경기를 VOD 서비스로제공하기로함 같은콘텐츠를시청하는친구끼리의그룹채팅지원 MS와 Canal Plus의제휴서비스는당분간프랑스내에서만이용가능 MS는지난 5월英에서도 TV 방송사업자인 Sky와유사한계약을체결한바있음 시사점 MS와 Canal Plus의이번제휴는가족엔터테인먼트허브로콘솔게임기의용도를확대하려는전략의일환콘솔게임기시장의경쟁사인 Nintendo와 Sony 역시각종非게임콘텐츠와커뮤니티기능을강화하고있어 3 大콘솔간의온라인서비스전면전이본격화되는양상 Sony는 NBC Universal(General Electric과 Vivendi가각각 80:20의지분을보유 ) 과제휴하여 Milk 등의신작영화와 The Office, 30 Rock, Heroes 등방송된지하루지난인기 TV 프로그램을 SD급 (PS3, PSP) 과 HD급 (PS3 전용 ) 두가지버전으로제공할계획 Nintendo는일본의주요방송사들과제휴해 Wii 기반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개시했고최근에는헐리우드메이저영화사로의제휴확대를추진하고있음
21 Ubisoft, 캐나다 Toronto 州에스튜디오설립예정 Ubisoft, 캐나다개발역량강화佛게임업체 Ubisoft가캐나다 Ontario 州토론토에건립비 5억달러규모의콘솔게임개발사 ( 스튜디오 ) 를신규설립할계획이며, Ontario 주정부는이와관련해향후 10년간 2억 6,300만달러를지원할예정 PC게임과콘솔게임을개발 / 퍼블리싱하고있는 Ubisoft는이미캐나다몬트리올, 퀘백, 밴쿠버에걸쳐약 2,300여명의직원을보유하고있음 Ubisoft의대표작으로는 Tom Clancy's Splinter Cell, Tom Clancy's Rainbow Six, Assassin's Creed, Prince of Persia and Far Cry 등이있음 배경및기대효과 Ubisoft는 Ontario 주의고급인력, 세제혜택, 영화산업과의연관성등을고려해 Toronto에게임스튜디오설립을결정 Ontario 주정부입장에서는향후 10년간 800 개이상의일자리창출효과를기대할수있음 Ubisoft는 Quebec과 Montreal에개발스튜디오를설립할때에도, 당시캐나다정부가숙원사업으로내걸던청년고실업률 (25%) 을해결해주는조건으로, 10년간법인세를면제받는협상력을발휘한바있음 유럽콘솔 HW 판매량 (7 월둘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7.5~7.11)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80,264 4,094 10,778 95,136 2 Wii 51,125 5,090 10,943 67,158 3 Xbox360 35,046 2,881 6,742 44,669 4 PSP 30,375 2,849 6,769 39,993 5 PS3 27,845 2,424 7,619 37,888 6 PS2 7, ,979 12,439 [ 출처 ] VG Chartz 21
22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6 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영국독일프랑스순위 ( ) ( ) ( ) 1 Wii Fit (WII) Pokemon Platinum (DS) Pokemon Platinum (DS) 2 The Sims (PC) EA Sports Active (Wii) Wii Fit (Wii) 3 Fight Night Round 4 (X360) Mario Kart Wii (Wii) Mario Kart Wii (Wii) 4 EA Sports Active (Wii) Wii Fit (Wii) UFC 2009: Undisputed (PS3) 5 Mario Kart Wii (Wii)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Infamous (PS3) 6 Transformers: Revenge of The Fallen (X360) Ufc 2009: Undisputed (PS3) 7 Fight Night Round 4 (PS3) Sacred 2 - Fallen Angel (PS3) EA Sports Active (Wii) Professeur Layton Et L'etrange Village (DS) 8 Tiger Woods PGA Tour 10 Sacred 2 - Fallen Angel (Wii) (X360) Ufc 2009 Undisputed (X360) 9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Mario Kart DS (DS) Virtua Tennis 2009 (PS3) 10 Call of Juarez: Bound In Blood (PS3) New Super Mario Bros. (DS) Infamous Collector (PS3) 순위 스페인이탈리아러시아 (6.1~6.30) (5.25~5.31) (7.21) 1 The Sims 3 (PC) Pokemon Platinum (DS) The Sims 3 2 Pokemon Platinum (DS) Infamous(PS3) Harry Potter & the Half Blood Prince 3 Wii Fit (Wii) Mario Kart (Wii) Spore: Space Adventures 4 Wii Play (Wii) Wii Fit (Wii) World of Warcraft 5 Active Personal Trainer(Wii) EA Sports Active (Wii) Prototype (Collection Edition) 6 The SIMS 3: EDICION Professor Layton And The COLECCIONISTA(PC) Curious Village(DS) World in Conflict 7 Virtual Tennis 2009 (PS3) Wii Play (Wii) Transformers: Revenge 8 Mario Kart (Wii) Gardening Mama(DS) Ice Age 3: The era of the dinosaurs 9 El Professor Layton Y La Villa Misteriosa (DS) Virtual Tennis 2009(PS3) 10 Prototype(PS3) Mario Kart (DS) Grand Theft Auto IV World of Warcraft: Burning Crusade(addition) * 주 : 영국, 스페인순위에는 PC 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PC 를제외한콘솔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는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2
23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정부, 사이버머니의현금화전면금지中여름방학, 한국의겨울방학과같은 게임특수 시즌中모바일게임사용자, 2012년 1억명예상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 (7월첫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일본내넷북확산, 웹게임엔호재, PC방엔불안요소로작용 Sony Online Entertainment, 비용절감위해 5% 감원 Sony의 PS3 신흥시장판매량의 80% 는중동이차지日콘솔 HW&SW 판매량 (7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대만 e스포츠s, 방송중계두달만에 NBA 시청률추월인도게임시장, 저연령아동및부모등으로저변확대中게임테스터, 인도젊은이들의유망직종으로부상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7월둘째주 ) 23
24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정부, 사이버머니의현금화전면금지중국상무부, 게임용선불카드포함한사이버머니의현금거래불가방침 중국상무부는게임용선불카드등을사이버머니로규정하고, 이에대한사용범위를사이버공간으로제한하는내용의 실제상품과서비스에대한사이버머니사용에대한법안 을지난 6월 29일발표이법안은최초로사이버머니의범위를규정하고있는데, 이에따르면사이버머니에는온라인게임에이용되는선불카드가포함되지만, 무기, 의상과같은아이템은포함되지않음사이버머니를현물또는현금으로교환해주는사이버머니의현금거래를금지하고있으며, 이에따라사이버머니를현금으로환전해도박등에이용할경우처벌을받게되며, 처벌대상에는미성년자까지포함됨 법안발표배경및의의중국정부가사이버머니의현금거래를전면금지하고나선것은광범위하게사용되고있는사이버머니가돈세탁등의불법적인방법으로실제금융시장에영향을미치는것을방지하기위한것으로분석됨일각에서는이번법안으로인해중국내 작업장 들이타격을받을것으로해석하고있으나, 지난 2008년온라인게임작업장관련보고서를낸바있는영국의 Manchester 대학의 Richard Heek 교수는이러한해석이이번법안의의도를오해하고있다며, 실제타격이크지않을것이라고일축 Richard Heek 교수는중국정부에서규제대상으로삼은것은사이버머니를현금이나현물로환전하는것이지, 현금으로사이버머니 ( 또는가상아이템 ) 을구매하는것이아니라고지적이에따르면, 중국정부가주로겨냥한것은 2억 2,000만명의회원을확보하고, PayPal과유사한결제수단으로서기능하고있는 Tencent의 QQ코인 과같은사이버머니며, 게임관련한것은 게임용선불카드 에불과하다는해석이가능함 24
25 중국내게임아이템거래현황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 의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유저분석보고서 에따르면, 월 1회이상 MMORPG 아이템을구매하는유저가 5,500만명을넘어섰으며, 공식또는비공식사이트를통해아이템을구매해현금거래를해본이용자는전체의 76.5% 에달함 또 CNNIC에따르면, 지난 2008년중국의게임아이템거래규모는약 130억위안 (2조 6,000억원 ) 에달하며, 비공식적인거래금액까지감안하면 200억위안 (4조원) 을넘어서는것으로추산됨 中여름방학, 한국의겨울방학과같은 게임특수 시즌 여름방학, 중국게임시장의성수기중국게임웹진 com의조사결과, 여름방학에게임을즐기겠다는학생이전체의 62.17% 로압도적인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그중절반이상은 MMORPG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중국은가을에신학기가시작되기때문에학생들의대입 / 고입시험이끝나는 6월말부터두달여동안의방학기간이게임업계최대의성수기임시험이후온라인게임의가입자수및동시접속자수가눈에띄게증가하고있는것은수험스트레스를게임으로푸는학생들이그만큼많다는방증실제로중국에서는여름방학과느슨해진연말분위기에힘입어 3,4분기가온라인게임의성수기가되는것으로알려짐 중국게임업계, 유저쟁탈전치열 NetEase, 9you 등의유명게임업체들은다채로운이벤트와더불어신작등을무기로게이머확보및매출상승의두가지효과를얻고있음 국내와마찬가지로학생들이주고객층인 PC방역시시험이후평소보다늘어난게이머들로호황을누리고있는중 25
26 中모바일게임사용자, 2012년 1억명예상 iresearch 중국의모바일게임시장규모및이용자수 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에따르면, 2008년현재 3,300만명규모의모바일게임이용자수는 2012년에는 1억명 (9,880만명 ) 에육박할것으로전망됨 iresearch에따르면, 중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는 2008년 13억위안 ( 약 2,431억원 ) 에서올해 18억위안 (38.5% 상승 ) 으로증가, 2012년에는 74억위안을기록할전망 급성장배경중국모바일게임시장이이처럼급성장하게된배경으로는업계의공격적인마케팅, WAP에서 JAVA/Brew로플랫폼이진화함에따라고품질게임지원이가능해진점, 신규모바일게임요금정산플랫폼을도입한점이거론되고있음 중국 3 大통신사업자의 3G 네트워크구축으로셀룰러망의데이터전송속도가개선되고, 고사양단말보유자도늘면서모바일게임시장의급성장이촉발되고있음중국내에서상당한인지도를확보하고있는한국게임업체들의경우 3G 환경에적합한모바일게임을개발 / 유통하게될시좋은성과를낼수있을것으로예상되며, 실제로한국의컴투스의경우시장점유율 1.4% 로 9위를차지하고있음 Chart 중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및전망 (2007~2012) [ 출처 ] iresearch,
27 중국온라인게임순위 (7 월첫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7 월 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4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 8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Changyou - 10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 출처 ] ICM Data 27
28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넷북확산, 웹게임엔호재, PC방엔불안요소로작용일본시장내넷북확산트렌드 일본온라인게임협회 (JOGA) 가지난 7월 13일발간한 2009년일본온라인게임백서 에따르면, 온라인게임이용시넷북을이용하는유저가지난 2008년 30% 이하에서 33.75% 로증가한것으로나타남지난 2008년 Asus의넷북 Eee PC 출시이후, 일본내에서다수의넷북이출시됨에따라, 온라인게임 ( 특히웹게임 ) 활성화에긍정적인요인으로작용할전망넷북은 PC 시장이경기침체로위축돼있음에도불구하고, 일반노트북에작고가벼울뿐만아니라, 가격도저렴한편이어서향후성장성이기대되고있음특히넷북을무상제공하고, 요금또한할인해주는넷북용 2년약정무선인터넷요금제가출시되면서, 확산세는더욱가속화되고있음 넷북확산의수혜 ( 受惠 ) 시장 - 웹게임온라인게임중에서도대용량클라이언트를다운받지않고, 간편하게즐길수있는 웹게임 이넷북확산의수혜시장이될것으로분석됨 실제로日게임업체 Q엔터테인먼트가 Flash 기반육성 RPG 니큐 (NikQ) 를개발중이며, 日게임업체 VECTOR 역시 브라우저삼국지 를발표하는등넷북이용자를주로겨냥한브라우저기반의웹게임출시가잇따르고있음 넷북확산으로인한침체시장 PC방이동성이뛰어난넷북확산으로인해, 실외에서의온라인게임이용수요를넷북이흡수할가능성이제기되면서, PC방이용률감소세에부채질할수있다는우려가제기되고있음 JOGA(2009) 에따르면, 일본온라인게임유저의절반이상이집에서의게임플레이를선호하며, PC방이용자는겨우 7% 에불과한것으로조사됨일본의 PC방도국내와마찬가지로전용콘텐츠와오프라인게임대회등각종이벤트로손님유치에힘을쓰고있지만, 최근홈리스들의 PC방거주실태가보도되면서이미지실추를겪은데다, PC방사이의경쟁격화와매출부진에정부규제까지강화돼고전하고있는상황 28
29 2008 년복합카페백서 에따르면, 2009 년현재일본전역에 2,887 여개의 PC 방이 존재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 출처 ] 경향게임스, Sony Online Entertainment, 비용절감위해 5% 감원 SOE, 사업부전반에걸쳐 5% 감원 Everquest (MMO, 1999), Star Wars Galaxies (MMO, 2003), Free Realms (MMO, 2009) 로유명한日게임업체 Sony의 MMO게임자회사 Sony Online Entertainment(SOE) 가경기침체로인한자금압박을해소하고, 비용을절감하기위해 41명에해당하는 5% 의인력을감원한다고지난 7월 18일발표이번감원은특정사업부가아닌, SOE 전반에걸쳐실시될계획지난 4월출시한 PC용 MMO게임 Free Realms 의가입자가지난 7월 1일 400만을돌파하며좋은반응을얻고있는상황에서이번감원소식은의외임 감원배경 SOE는공식발표문을통해, 이번감원을통한운영의효율화와 Free Realms 와 Everquest 와같은성공작을바탕으로글로벌온라인게임산업에서의리더십을견고히할계획이라고밝힘 SOE는현재 PS3/PC용 MMO게임 DC Universe Online 과 The Agency 를개발하고있음 Sony 의 PS3 신흥시장판매량의 80% 는중동이차지 Sony, 중동시장 PS3 판매호조 Sony 유럽지사인 SCEE의임원인 Jim Ryan에따르면, 중동 / 아프리카지역 (MEA: Middle Ease & Africa) 과일부아시아시장의 5~7월 PS3 판매량이증가했으며, 중동지역은올해신흥시장전체판매량 (2만 ~2만 5,000대 ) 의 80%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남 95 년출시된 PS1 은중동시장에서고전을면치못했으나, 2000 년출시된 PS2 는비교적좋은 29
30 성적을거뒀고최신모델인 PS3 역시판매호조를보이고있는데, 이는고온의여름날씨와불황으로인해집안에머무는소비자들이늘었기때문이란이나아프리카등신흥시장에서는 100 달러가량의저가기종인 PS2 판매량이늘고있는추세 Sony에따르면, 2008년중동콘솔게임시장규모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는 7억 5,000 만달러규모이며, 이중 Sony가차지하고있는매출은약 2억 5,000만달러규모인것으로알려짐 PS3 중동확산전략 Sony는중동권소비자공략을위해서비스현지화등다각도의방안을구상하고있으며, 온라인 / 멀티플레이를지원하는 'Singstar Arabia' 출시와더불어연내에소셜게임도도입할계획조만간신설될중동지역게임협회를통해 Microsoft와공동으로다양한게임이벤트도개최할계획해당협회는아직설립추진단계이나중동권게임시장의성장에일조할변수로관련업계의관심을모으고있음 日콘솔 HW&SW 판매량 (7 월첫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7.05)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49,080 PSP - Sony 36,274 Wii - Nintendo 24,109 HW PS3 - Sony 10,502 DS Lite - Nintendo 7,423 PS2 - Sony 5,489 Xbox360 - Microsoft 5,050 Wii Sports Resort (Wii) Sports Nintendo 153,194 Hatsune Miku: Project Diva Music Sega 101,486 Boku no Natsuyasumi 4 (My Summer Vacation 4) Adventure SCE 56,858 Tomodachi Collection (Friend Collection) Other Nintendo 50,944 SW Kingdom Hearts: 358/2 Days RPG Square Enix 14,168 Monster Hunter Portable 2 G (BEST) RPG Capcom 12,393 Ken to Mahou to Gakuen Mono. 2 RPG Acquire 12,239 Atelier Rorona: Alchemist of Arland RPG Gust 11,195 Wii Fit Sports Nintendo 10,612 Sloane and MacHale's Mysterious Story RPG Level Five 9,877 [ 출처 ] Famitsu 30
31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대만 e 스포츠, 방송중계두달만에 NBA 시청률추월 e스포츠에대한대만게이머들의관심증가대만의 e스포츠인슈퍼리그방송중계는시작한지두달도채안돼 NBA 경기시청률과맞먹는 0.1% 대의시청률을기록했고, 6월에는평균시청률이 0.2% 로증가하는등인기상승세를타고있음 현재약 100여개의채널이서비스중인대만에서프로야구결승전시청률이약 1% 수준에불과한점을감안하면 0.2% 는상당한수준임대만슈퍼리그는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첫리그가, 올해 3월부터두번째리그가개최됐으며방송중계는지난 4월부터시작됨 e스포츠의정확한개념을정립하고이를대중에게적극적으로알릴목적에서방송중계를계획했다는게협회측의설명임지난 6월 24일대만 e스포츠협회 ( 회장로버트황 ) 주최로한국대표팀과대만대표팀의초청전이펼쳐진뒤 e스포츠에대한현지게이머들의관심이급증하고있음 2007년 9월출범한대만 e스포츠협회에는화이 (Wayi) 엔터테인먼트, 감마니아 (Gamania) 등의게임업체 4곳과케이블방송사인 SET가공동참여 e스포츠의활성화를위한과제우선 10대에국한된시청층을넓히는것이급선무이며세간의시각을긍정적으로바꾸려는노력도필요함 대만에서는한달평균 10여개의신규게임이출시돼치열한마케팅경쟁을펼치고있기때문에 e스포츠에대해서도 또하나의마케팅수단에불과하다 는부정적인식존재 31
32 인도게임시장, 저연령아동및부모등으로저변확대中 인도, 저연령 / 캐주얼게이머급증온라인게임업체 Games2Win은자사가입자 500만명중 18세이하연령대가 25% 에달하며, 이중 7~10세남녀어린이게이머도다수포함됐다고밝힘 Games2Win은 14세이하게이머들의고객충성도와수익기여도가다른연령대에비해높을것으로추정印온라인게임포털 Zapak이주최한게임리그 Paddle pop은올해 5개지역총 16만명의어린이를동원, 2008년의 35,000 명에비해 4.6배가량높은호응을얻었음 Zapak이 14세이하아동을타겟으로운영하는 Zapakkids.com의경우이미회원수가 160만명을넘어섰으며, Cartoon Network로부터 70여개게임을확보함 Zapak은 14세이하게이머들의고객충성도와수익기여도가다른연령대에비해높을것으로예상하는한편, 앞으로온라인게임의교육효과에대해학부모의관심도증가할것으로전망 게임에대한부모들의관심확대게임을통해사고력과판단력을자연스럽게기를수있다는긍정적인식이확대되면서아이와함께게임을즐기는학부모가늘어나는추세 그러나일부부모는자녀의게임플레이시간을적정수준으로유지하는일에어려움을토로하는양상 kids.zapak.com 게임테스터, 인도젊은이들의유망직종으로부상 印게임산업성장으로게임테스트관련직종도인기상승인도채용정보사이트 Naukri.com에서는 4,800건의관련일자리가검색되는등게임테스터수요와지원자가크게늘고있음 7월첫째주기준, 인도의게임테스트직업 을키워드로 Google에서검색한결과약 100만건의관련글이올라옴 32
33 NASSCOM( 인도소프트웨어협회 ) 에따르면, 인도의게임산업규모는 2008 년약 2 억 1,200 만달러에서연평균 50% 의성장률 (CAGR) 을보이며 2012 년약 10 억 6,000 만 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됨 배경게임 테스터는 게임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발견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이므로게임산업의성장에따라인력수요역시늘어날수밖에없음 게임테스터직종은인도의여느직업에비해수입이좋은편이고게임업체의 요직으로진출할여지도있기때문에젊은이들의관심이높아지고있음 Raghavendra Madhavan(Gameshastra 의 PM), Mihir Shah(Games2Win 의개발책임 ), Mihir Milind(Contests2Win 의 activation head) 등인도게임업계의여러인물들이게임테스터로출발해중책에까지올랐음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7 월둘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7.6~7.12) (7.6~7.12) 1 Wii Play W/Remote (Wii) The Sims 3 (PC/MAC) 2 Wii Fit (Wii) Infamous (PS3) 3 Mario Kart W/Wheel (Wii) Wii Play W/Remote (Wii) 4 The Sims 3 (PC/MAC) Wii Fit (Wii) 5 Fight Night Round 4(PS3) Fight Night Round 4(PS3) 6 Virtua Tennis 2009(Wii) Fight Night Round 4(Xbox360 7 Pokemon Platinum (DS) Harry Potter & Half Blood(PS2) 8 Infamous (PS3) Pokemon Platinum (DS) 9 Mario Kart(DS) Rugby 2008 (PS2) 10 Fight Night Round 4(Xbox360 Mario Kart W/Wheel (Wii)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3
34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모바일게임업체 GlobalFun, 남미사업부구조조정 日 Konami, 칠레에서 Trading Card Game 대회개최 베네수엘라, 유선브로드밴드가입가구 100 만호돌파 34
35 모바일게임업체 GlobalFun, 남미사업부구조조정 Globalfun, 퍼블리싱위주로남미사업부개편 스웨덴에본사를둔모바일게임업체 GlobalFun이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위치한남미사업부를영업 / 퍼블리싱중심체제로개편하기위해기존의현지개발부문을폐쇄할예정이라고지난 6월 23일발표스웨덴의모바일게임업체 GlobalFun은현재북미, 남미, 유럽에여러지부를두고있으며다수의이동통신관련주요업체 (Sony Ericsson, AT&T, T-Mobile, Boost, Sprint/Nextel, Verizon Wireless, TeliaSonera, Ubbi, Vodafone, Jamba, Proximus, Mobistar, Aspiro (inpoc.se and more), Rogers/Fido, Telefonica Moviles, Claro, Personal, China Mobile 등 ) 와콘텐츠제휴를체결했음 개편배경 GlobalFun의 Marcus Johansson CEO는 지금까지부에노스아이레스개발부문을통해이룩한여러성과에대해만족하고있다 며, 그러나퍼블리싱사업의가능성이남미권전역에걸쳐매우큰만큼새로운체제로의사업개편이불가피하다 고설명 GlobalFun의영업부문부사장인 Bertil Krumnack 역시 지금까지의게임프로젝트가단절되는일은없을것이며자체적인개발역량도지속적으로확충해나갈계획이지만남미현지에서는향후한동안영업쪽에무게를둘것 이라고언급 web.globalfun.com 日 Konami, 칠레에서 Trading Card Game 대회개최 Yu-Gi-Oh!( 유희왕 ) TCG, 남미선수권대회개최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주관 Yu-Gi-Oh!( 유희왕 ) 5D s TCG의남미지역선수권대회가칠레산티아고에서 6월 28일개최됨주최측으로부터인증을받은듀얼리스트 (Duelists) 는무료로대회에참가할수있으며, 일요일을기해열리는 Win-a-Mat, Win-a-Giant-Card, Dragon Duel 토너먼트 (12세이하 ) 등의사이드이벤트에는참가비가필요함 Yu-Gi-Oh! TCG는전세계적으로 200억장이상의판매고를올린최대의트레이딩카드게임으로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가북 / 남미지역라이선스및판권을보유하고있음 35
36 상품내역 1위수상자에게는트로피, Yu-Gi-Oh! World Championship의개최지인도쿄여행 / 숙박권, Dark End Dragon Prize Card, Raging Battle 및 Ghosts Rare 카드全세트 ( Tactical Evolution 에서 Raging Battle 까지포함됨 ), 디지털카메라, 2009 Continental Championship Game 매트, Yu-Gi-Oh! TGC 웹사이트에선수프로필등록, 카드바인더, Ultra Rare Token Cards 1세트 (4장) 등의경품이주어짐 2~9위까지의수상자들도트로피, 휴대용음악플레이어, Raging Battle 세트, 2009 Continental Championship Game 매트, 카드바인더, Ultra Rare Token Cards 1세트 (4장) 등의상품을받음 베네수엘라, 유선브로드밴드가입가구 100 만호돌파 베네수엘라, 유선브로드밴드보급률 3.6% 통신장비벤더 Cisco의조사에따르면, 베네수엘라의브로드밴드회선수는 2008년 12월기준 133만으로전년대비 62% 증가했음유선브로드밴드가입자수는 100만명 ( 보급률 3.6%) 에달해전년대비 22% 늘었고모바일브로드밴드가입자수는 32만 6,000 명으로 1년사이 200% 급증베네수엘라의평균인터넷속도는 512kbs 수준 Cisco는베네수엘라의브로드밴드회선수가유선과모바일을합해늦어도 2010년말까지 200만을돌파할것으로예상 남미, 유선브로드밴드보급률아직 10% 미만 Cisco에따르면지난 2008년 12월말기준으로남미의브로드밴드회선수는 2,700만을돌파한것으로파악됨국가별유선브로드밴드보급률은페루 2.7%, 콜롬비아 4.1%, 브라질 5.2%, 아르헨티나 / 칠레 8.8% 로추산 36
37 국내게임시장동향 게임내광고영향력, TV에이어 2위 MMORPG, 사회성강화에도움돼게임관련영업기밀유출피의자에첫징역형선고모바일게임분야에서도 CBT 실시사례잇따라 Epic Games, Unreal Engine 한글화등현지화위해韓지사설립국내온라인게임순위 (7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7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7월셋째주 ) 37
38 게임내광고영향력, TV에이어 2위 ' 게임내광고에대한소비자반응조사 ' 실시 게임내광고전문업체 Massive는음악레이싱게임 R2Beat 와 FPS 게임 Special Force 2개의게임에 2주에걸쳐게임내광고를실시하고, 그전후로각각설문조사를시행, 게임내광고에대한태도 와 광고노출로인한브랜드인식변화 를조사해지난 6월 30일발표이번조사는지난해 9월 헬게이트런던 1개게임을대상으로실시했던것과달리, 2개의게임을조사했으며, 조사규모또한 1,000명에서 2,000명으로늘려조사했음 조사결과 [ 주목도 ] 조사결과, 게임내광고에노출된유저의 47.1% 가他매체광고보다주목도가높다고응답했고, 주목도가낮다는응답은 19.7% 에불과했음 조사에동원된두게임모두진행속도가빠른데도불구하고이같은결과가나온것은플레이시간내내화면에시선을고정해야하는게임자체의특성과무관하지않은결과로풀이됨 [ 인지도및구매의사 ] 게임내광고의인지도가비교적높다는응답은 53.6% 로조사됐고, 광고노출후응답자의 51.7% 는관련정보를검색해볼의향이있다고답했으며, 5.4% 는실제구매의향이있다고밝혔음실제구매의향을밝힌응답자는광고노출전과비교할때평균 28%, 경우에따라최대 91.7% 증가 [ 영향력 ] 게임내광고를가장 영향력 있는광고라고응답한비율은 23.5%, 매체브랜드 / 제품에대한 태도개선 에가장적합한매체라고응답한비율은 22.9% 로각각조사돼두항목모두 TV에버금가는점수를나타냈음 [ 브랜드인식변화 ] 브랜드인식변화조사에서도광고인지도가최대 79.4%, 보조인지도와선호도가각각최대 63.7% 와 228.6% 증가하는수치를보였으며, 객관적보기를제시하지않은상황에서떠오르는브랜드를측정하는브랜드의비보조인지도측정도최대 200% 증가 38
39 MMORPG, 사회성강화에도움돼 온라인게임과사회성발달사이의연관성조사실시도영임연세대심리학과박사가지난 7월 8일발표한 온라인게임세계속에서경험하는자기인식과자기변화 에따르면, 그동안역기능이강조되어왔던온라인게임이이용자들의사회성향상에도움이되는것으로나타남 이연구는게임내에서유저들이자신의모습을어떻게인식하며, 시간이흐름에따라어떠한변화를경험하는지를알아보기위한연구로서, 넥슨의 MMORPG 마비노기 사용자를대상으로 57개의게임행동문항을선정해주된행동양식을평가 조사결과및의의유저들은게임초기에게임세계와현실세계를서로별개의것으로인식하는경향이있으나, 시간이지나면서 게임세계의경험도현실세계의경험과동일한의미와가치를지닌다 는인식을갖게됨 이에따라게임내세계에대한인식도 혼자만의놀이공간 에서 새로운인간관계의장이자신뢰와예의가현실만큼이나중요한곳 으로바뀜도영임박사는이번조사는 온라인게임의역기능에초점을맞춘종전연구에서벗어나게임사용자들의자기인식유형및변화양상을객관적으로입증한데의의가있다 고자평단, 이번조사가일반 MMORPG에비해소프트한성격을지닌 마비노기 유저를대상으로이루어졌다는점에서, 이번연구의결과를전체온라인게임에확대적용하는것은무리가있음 게임관련영업기밀유출피의자에첫징역형선고법원, 리니지 3 영업비밀유출혐의인정 서울지방법원은 `리니지3` 전개발실장박모씨외전현직 ( 前現職 ) 엔씨소프트직원 6명에대한 6월 26일 1심공판에서 영업비밀유출및업무상배임죄 를인정, 핵심혐의자인박모씨에게징역 1년 6개월에집행유예 2년의실형을선고 리니지3 의개발을총괄했던박모씨는프로젝트가진행되던 2006년당시일본게임업체인 Square Enix와접촉, 투자유치를전제로 `리니지3`와여타신규프로젝트의기획문서등을유출했다는혐의를받아왔음 39
40 법원은 유출문서의내용이영업상비밀에해당한다는사실을충분히인지하고있었음에도경쟁회사에제공해투자유치를꾀한것은엔씨소프트에손해를끼치려는명백한의도가분명하며, 리니지3 의리소스가영업비밀에해당한다는것을알면서도퇴사후다른업체의신규프로젝트에참고한것역시죄가있다 고판단그러나 리니지3`의데이터가조직적으로 `프로젝트S1`( 박모씨등이설립한신규개발사의프로젝트 ) 에사용되었다는혐의는 증거가충분하지않다 는이유로혐의를인정하지않음재판을받은일부대상자들이퇴사시, 리니지3 의작업데이터를이동식하드디스크에담아서나갔고, 이를신생회사에서접근한사실까지확인되었지만, 신생회사내부적으로 리지니3 의데이터를이용하지말라는지시를내린점등을참고해조직적인이용으로보긴어렵다고판결 시사점국내법원이게입업계내의기밀유출혐의에대해징역형을선고하기는이번이처음으로업계종사자일부의모럴헤저드에경종을울리고있음 이에대해엔씨소프트는 게임개발노하우도영업비밀로인정을받게됐다 며환영의뜻을비쳤고피고인측의항소여부는아직알려지지않았음이번판결은 형사재판 에관련된것으로서, 지난해 8월엔씨소프트가전 리니지3 개발자등을상대로제기한 65억원규모의민사소송과는별개의건한편, 이번판결로 3명이징역형을선고받았지만, 모두집행유예로처리되어실제징역살이는하지않게돼, 박모씨가신생회사에서개발중인 MMORPG의서비스에직접적인영향은없을전망 [ 출처 ] 디스이즈게임, 모바일게임분야에서도 CBT 실시사례잇따라모바일게임, 고사양게임증가에따라 CBT도확산 게임의완성도제고를위해주로온라인게임업체들이시행해온클로즈베타테스트 ( 이하 CBT) 가최근에는모바일게임부문에서도확산되고있음휴대단말의고성능화와셀룰러망의데이터전송속도향상에따라모바일게임도종전의단순한형태에서벗어나고사양게임으로진화하는추세 40
41 게다가모바일게임의경우, 일단정식출시된이후에는버그수정등의후속조치가거의 불가능하기때문에가급적최대한완성도를높여선보여야한다는점도 CBT 확산의 요인중하나 CBT 사례컴투스는 ' 이노티아연대기2'(RPG) 출시를앞두고세차례의 CBT를통해게임콘텐츠에대한테스트를실시했음 7월말출시예정인 이노티아연대기2 는채팅 / 거래등의커뮤니티기능과공성시스템을갖춘 RPG 게임게임빌에서공개한 ' 문질러 ' 역시 CBT로유저들의검증을받았음휴대전화키패드를문지르는방식의이게임은총 8개의미니게임으로구성돼 7월말국내 3대이통사에동시출시될예정엔소니의액션 RPG ' 이터널사가3' 는 CBT를거쳐이동통신 3사를통해이미출시됐음 Epic Games, Unreal Engine 한글화등현지화위해韓지사설립 Epic Games, 최초의아시아권자회사국내설립 Unreal Engine 으로게임엔진라이센싱사업에박차를가하고있는美 Epic Games가국내자회사인 Epic Games Korea를설립하고지난 6월 29일기자간담회를개최했음 Epic Games Korea 는 Epic Games 가 100% 출자한아시아권최초의완전자회사 Unreal Engine 채택한국내고객사지원위한세가지역점사항현지화된기술지원 본사에서언리얼엔진개발에참여했던시니어프로그래머잭포터 (Jack Porter) 부장이한국지사에상주하며 지원요청이빈번한고난이도의기술적문제 ( 코드최적화, 베타단계의트러블슈팅등 ) 해결에나설방침아울러고객사의요청에있을경우, 잭부장이일정기간개발현장에머무르며고객사의프로그래머와공동작업을진행하는현장서비스도제공할예정 41
42 엔진한글화최신버전인 ' 언리얼엔진3' 및관련매뉴얼의한글화작업은이미상당수준진척된상태이며향후업데이트에맞춰지속적인추가한글화작업도진행예정 Epic Games가운영하는전세계언리얼엔진개발자커뮤니티 'UDN(Unreal Developer Network' 의한국어지원작업도추진중개발자커뮤니티지원국내개발자들의 UDN 참여를촉진하기위해홍보및지원활동 ( 영어번역전담인력운영 ) 을병행할예정에픽게임스코리아주최로정기적인기술세미나를개최해언리얼엔진및글로벌게임기술동향에관한최신정보를국내개발자들과공유할방침 진출배경 Unreal Engine 은당초 Epic이자사게임 Unreal 에적용하기위해개발한것이나지속적인개량, 개발자간커뮤니티지원, 각장개발툴제공등을강점으로지금까지다수의게임개발사에채택됐음 국내에서도엔씨소프트의 ' 리니지2', ' 블레이드앤소울 ', 게임하이의 ' 메탈레이지 ', 레드덕의 ' 아바 ', 예당온라인의 ' 프리스톤테일 ' 시리즈, 소프트맥스의 ' 마그나카르타 ' 시리즈, 누리엔의 ' 엠스타 ', 웹젠의 ' 뮤2' 등여러온라인게임들이 Unreal Engine 을기반으로제작됐음 Epic Games가국내고객사대상의 밀착지원 에나선것은단일시장으로서, 또한아시아여타지역으로의교두보로서한국이지니는중요도가그만큼높다는방증일수있음 42
43 국내온라인게임순위 (7 월넷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7 월 21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5.48% 998,704 3, , 서든어택 FPS 10.32% 665,321 1, , 스타크래프트 RTS 7.45% 480,200 1, , 워크래프트 3 RTS 6.60% 425,515 1,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12% 330,552 1,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4.62% 297, , 리니지 2 RPG 4.59% 296,183 1, , 스페셜포스 FPS 4.21% 271, , 리니지 RPG 3.80% 245, , 던전앤파이터 RPG 3.51% 226, ,134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7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 ~7.6) 순위 변동 사이트 업체 주간UV 점유율 전주대비 1 - hangame.com NHN 3, % -2.1% 2 - netmarble.net CJ Internet % -0.2% 3 - sayclub.com Neowiz % 2.7% 4 - nexon.com Nexon % -0.2% 5 - paran.com KTH % -0.7% * 주 : UV(Unique Visitor) 의단위는천이며, 점유율및전주대비의단위는 % 임 [ 출처 ] KoreanClick 43
44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7 월셋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7.7~7.20)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계약일자비고 어나더데이 FPS KTH NHN USA 북미 / 유럽 씰온라인개그액션 RPG YNK 코리아 타르타로스온라인 MMORPG 위메이드 ( 인티브소프트개발 ) Winner Online ( 태국 ) C&C Media Co. ( 일본 ) 태국 던전앤파이터 MORPG 네오플 Gamania 대만 아이온 MMORPG 엔씨소프트 NC Japan 일본 WE 온라인 MMORPG 구름인터렉티브 ( 꾸러기소프트개발 ) (OBT) 일본 ( 상용화 ) ( 상용화 ) 7.7~17 (OBT 실시 ) Soft-World 대만 만달러 천상비 MMORPG 하이윈, GameOn 리자드인터렉티브글로벌포털 로코 로드워 다크에덴 전략액션 전략 RPG 웹게임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KTH ( 다날개발 ) Burda:ic ( 독일 ) 유럽 에프엠스튜디오조이맥스글로벌포털 MMORPG 소프톤엔터테인먼트 YNK 타이완 ( 대만 ) 대만 / 홍콩 / 마카오
45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7월 20일발행인이재웅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문의한국콘텐츠진흥원전화 _ 홈페이지 _www.kocca.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길 문화콘텐츠센터 ( 우 )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5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유럽게임시장동향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세계에서가장 SNS를많이사용하는국가는러시아佛미디어사업자 Canal, Xbox360에동영상콘텐츠제공키로 Ubisoft, 캐나다 Toronto 州에스튜디오설립예정유럽콘솔 HW 판매순위 (7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6월넷째주 ) 17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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