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이션게임개발사, Aces Studio 폐쇄 MS, Xbox360의성공전략은 가격다각화 2008년투자가가장활발한산업은 게임 2008년미국 PC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3% 감소 NPD 2008년미국온라인게임포털이용자전년대비 17% 증가美콘솔 HW&SW 판매량 (1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월셋째주 ) 4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 억달러매출올려 중고게임이전체매출의 23% 차지경기침체로인해英유통업체 Woolworths가법정관리를신청하는등유통업체들이위기에직면하고있는가운데, 세계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이 2008 회계연도 (2008.2.1~2009.1.31) 에중고게임으로만전년대비 26.1% 증가한 20억달러의매출을달성할것으로추정돼주목받고있음 이는북미최대가전소매유통업체인 Best Buy의 12월엔터테인먼트 ( 음반, 영화, 게임 ) 부문매출이전년대비 12% 감소하고, 게임유통업체인 Circuit City Stores는올 4월까지 567개의점포를정리하겠다고발표하는등의악화되는유통업계상황과대조적인실적공식적인 2008 회계연도실적은올 3월에발표될예정이나, 글로벌투자은행인 Pacific Crest Securities은지난 1월까지의실적을바탕으로 GameStop의 2008 회계연도전체매출을 86억 9,600만달러로추정했으며, 이중중고매출의비중은 23%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추정 GameStop은지난 2004년출판유통업체인 Barnes & Noble에서분사한업체이며, 신규게임및중고게임유통사업은지난 2000년부터시작 중고게임유통사업을둘러싼상충된이해관계 GameStop의전체게임마진률은약 42% 로, 다른소매유통업체의한자리수마진률과크게대조를보이고있으며, 무엇보다신상품의마진률이 20% 에불과한데반해, 중고게임의마진률은 50% 에육박해수익성이뛰어난것으로나타남 GameStop에서는중고게임을 60달러에판매되는신규게임에비해훨씬저렴한 5~10달러에판매하고, 소비자로부터중고게임을 2.5~5달러에매입하고있음신규게임의 1/10에불과한저렴한가격대는최근경기침체로가처분소득이적은소비자들의호응을얻은것으로분석됨그러나게임퍼블리셔들은중고게임유통에따른수익을가져갈수없어, 소비자들의신상품구매를위한다양한방법을도입하고있음게임업체인 Epic Games은 'Gears of War 2' 의신상품구매자들에게온라인을통해무료맵다운로드가가능한코드를제공하는일종의인센티브방식을도입 www.gamestopcorp.com 5
Chart GameStop 의중고게임매출추이 (FY2006~FY2009) ( 단위 : 백만 10,000 27% 9,000 8,000 7,000 26% 25% 7,094 8,696 26% 25%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3,092 808 5,319 1,316 22% 1,586 23% 2,000 24% 23% 22% 21% 전체매출 중고게임 중고매출비중 0 2005 2006 2007 2008 20% * 주 : 2008 회계연도는 2008.2.1~2009.1.31 을기준으로산정 [ 출처 ] GameStop Annual Report, 2008; Pacific Crest Securities,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 게임매출 85% 증가 PopCap, Bejeweled Twist 로 PC게임매출증가 2008년미국 PC패키지게임시장이전년대비 14% 감소한가운데, 캐주얼게임개발사 PopCap Games의 2008년 PC게임부문수익이전년대비 85% 증가 이같은증가는 4/4분기출시돼지난해 12월 성수기에가장많이팔린 PC게임타이틀 8위를기록한 'Bejeweled Twist' 가가장큰동력이된것으로알려졌으며, 이외에도 'Bejeweled 2', 'Zuma', 'Amazing Adventures The Lost Tomb', 'Mystery P.I. - The Lottery Ticket' 등이인기를끈것으로나타남 PopCap은현재미국전역 2만여매장에서 15개 PC게임타이틀을시장에출시했으며 (2007년 10개 ), 그중 'Bejeweled' 시리즈의전플랫폼판매량은 2,500만장을돌파한것으로알려짐 6
시사점지난해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과같은히트작이출시됐음에도불구하고 PC게임시장이고전을면치못하는가운데, PopCap 이개발한캐주얼게임류의 PC패키지게임매출이도리어상승했다는것은아직까지 PC기반의캐주얼게임에대한수요가여전함을시사 이러한매출상승세가 PopCap 이외의캐주얼게임업체들에게도동일하게적용됐다고가정할때, 지난해캐주얼게임기반 PC패키지게임매출은상당할것으로추정 www.popcap.com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 Linden Lab, 가상아이템판매중개업체 Xstreet SL과 OnRez 인수 'Second Life' 의개발사 Linden Lab이 Second Life 관련가상아이템판매중개업체인 Xstreet SL과 OnRez 두곳을인수했다고지난 1월 20일발표 두업체는 Second Life 에서사용되는선물 / 옷 / 옷감 / 집 / 무기 / 가구등을디자인판매하는판매자와이를구매하는구매자들을웹사이트상에서중개해주고, 이들을위한커뮤니티를제공해왔으며, 무엇보다제한된아이템만판매해온 Second Life 내부매장의대안역할을해옴 Linden Lab은오는 2월 11일부로 OnRez를 Xstreet SL로통합, OnRez의판매자와이용자모두 Xstreet SL로계정을이전하도록요청한상태이며, 이후에는 OnRez를폐쇄할예정 인수배경 Linden Lab의 Mark Kingdon CEO에따르면, 지금까지 세계전역의주요시장에대한현지화전략, 첫한시간의경험 을중시한소비자층확대, 기업관계자를위한플랫폼강화, 가상세계의소비자거래활성화와같은 4가지성장전략을추구해왔다 며, 이번인수를통해 가상세계소비자거래활성화 전략을강화했음을시사 그는 " 콘텐츠제작자와판매자는 'Second Life' 내경제의기둥으로, 이번온라인매장의인수를통해콘텐츠제작자와판매자의실질적인사업향상을지원할것 " 이라고향후계획을밝힘 Linden Lab에따르면, 전세계가상아이템시장규모는약 15억달러에달하며, 'Second Life' 의경우 3억 6,000만달러규모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www.lindenlab.com www.xstreetsl.com www.onrez.com 7
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EA, Activision 등유명게임업체참가할예정올 2월 6~8일까지뉴욕의 Jacob Javits Center에서개최되는만화박람회인 New York Comic Con 의조직위원회에따르면, 게임부문출품작이지난해에비해 50% 가량증가한것으로나타남 게임은 New York Comic Con이시작된지난 2008년부터, 만화, 애니메이션, 장난감, 영화, TV프로그램등전장르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해왔으며, 올해도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이번박람회에참가하는게임업체와출품작은다음과같음 Activision - X-Men Origins: Wolverine, Marvel: Ultimate Alliance 2, Prototype Atari - Champions Online, Ghostbusters: The Video Game, The Chronicles of Riddick: Assault on Dark Athena, Ready 2 Rumble Revolution Codemasters - Fuel, Damnation, Overlord 2, Overlord Dark Legend, Jumpgate Evolution Electronic Arts - Spore Galactic Adventures, Godfather 2, Dragon Age, Burnout Paradise, Battle Forge and Battlefield Heroes Namco Bandai Games America - Afro Samurai, Dynasty Warriors: Gundam 2, Naruto: Ultimate Ninja 4, Splatterhouse, We Ski & Snowboard 이외에도 Sega, THQ, Ubisoft, Cryptic Studios, Mythic Entertainment, Rockstar Games, SouthPeak Games 등도참가할예정행사관련책임자인 Lance Fensterman는 지난해이래만화관련게임들이급속한증가세를보이고있다 며 만화의위상을다각도로확대하는것이우리의주요목표인만큼, 소비자들의흥미를유발할수있는각종시연행사등을마련할것 이라고계획을밝힘 www.newyorkcomiccon.com 8
MS, 비행시뮬레이션게임개발사, Aces Studio 폐쇄 MS, 유명비행시뮬레이션게임 Flight Simulator 개발사인원대부분해고 Microsoft(MS) 가실적악화로인해대규모감원소식을발표한다음날인지난 1월 23일, MS의 Internal Entertainment Business는 PC게임인 'Flight Simulator' 로유명한내부스튜디오 Aces Studio의폐쇄를단행한것으로알려짐 최근 MS는 Aces Studio의폐쇄설을긍정하면서도구체적인사실을밝히지않았으나, 지난 10월 Intel로직장을옮긴前 Aces의개발자 Phil Taylor는자신의블로그에서 Aces의직원 100여명중스튜디오폐쇄작업및계약상의이유로남겨진 6명을제외하고모두해고처분된사실을밝힌바있음 Flight Simulator 게임은 1982년출시, 거의사반세기동안 12개의주요버전과게이머들의각종모드게임을양산하며, 충성도높은이용자층을확보해본비행시뮬레이션게임 Aces Studio는최근후속작인 Microsoft Train Simulator 2 를개발하는중이었으며, Flight Simulation 의엔진인 Flight Simulator X 기술을활용한범용가상시뮬레이션플랫폼인 EPS를개발하는중이었던것으로알려졌음 MS는여전히더많은비행시뮬레이션의출시를계획중이라고밝혔으나, Aces Studio에서개발중이던 Flight Simulator, Microsoft Train Simulator 2, EPS가향후어떻게될지구체적인언급은하지않음 폐쇄배경및시사점이번폐쇄결정은 Microsoft의 2009 회계연도 2/4분기 (2008년 10월 ~12월 ) 순이익이 41억 7,000만달러로전년대비 11% 감소함에따라, 전체인력의 5.5% 에해당하는 5,000명규모의감축계획을지난 22일발표하면서그여파에따른것임 MS가최근 PC게임개발사인 Aces Studio뿐만아니라, Ensemble Studios 등의 PC게임개발사를잇따라폐쇄한것은, 자사게임사업의전략적초점을 PC플랫폼에서 Xbox360으로옮기는과정으로분석 실제로 MS는 Aces 외에도 'Age of Empires'(PC) 와 Halo Wars'(PC, Xbox360) 등을개발한내부스튜디오 Ensemble Studios(2008 년 9월 ), PC게임 'Freelancer' 의개발사 Digital Anvil(2006 년 1월 ), Shadowrun (PC, Xbox360)' 의개발사 FASA(2007 년 9월 ) 를폐쇄했으며, 'Halo'(PC, Xbox360) 의 Bungie 는지난 2007년 10월독립개발사로분사한바있음그러나 MS는 Games for Windows, MSN Games 등을통해 PC 플랫폼상의 9
온라인게임에대해서지속적으로투자할것 이라고밝힌바있으며, 이는최근사양세에 접어든 PC 게임에서손을떼고, PC 기반온라인게임중심으로사업을재편하겠다는 의지로해석됨 MS, Xbox360 의성공전략은 가격다각화 MS, 자사의다변화된라인업이 PS3에비해높은판매량의비결 Sony가지난 1월자사콘솔게임기인 PS3가 Xbox360에비해성능대비가격이뛰어나다는보도자료를내놓은데대해, MS의 David Dennis 홍보부장은게임전문잡지 Edge와의인터뷰를통해 하드드라이브나 Wi-Fi 기능을굳이모든사용자에게강요할이유가없다 며반박 SCEA(Sony Computer Entertainment America) 가지난 1월공개한차세대콘솔게임기비교자료를통해 Microsoft(MS) 를 애드온장사꾼 (peddling add-ons) 이라며, 콘솔자체만을놓고봤을때는 (out of the box) PS3가 Xbox360에비해훨씬우수하다 고비판반면, MS는 Sony의한정된상품라인업을두고, 일방적으로여러기능을얹어 200 달러가넘는가격을강요하는것은니즈의개인차를무시하는방식 이라고비판 MS는지난 2008년 12월미국시장에서 72만 6,000만대의판매량을기록한 PS3에비해, 144만대의판매량을기록한 Xbox360의판매량을두고, 자사의가격다각화전략이주효한증거로제기 Sony, PS2가저가모델역할담당 Sony의 Al DeLeon 홍보부장은 PS3는 Blu-ray, Wi-Fi 등의최신기술과최상의게임환경을단한대의콘솔로 10년이상즐길수있다 며여타경쟁콘솔과의차이점을강조하며, 그증거로서전년대비 40% 가량증가한지난 2008년판매량을제시 그는또 저가형모델을원하는소비자들에게는 129 달러의저렴한가격에판매되고있는 PS2가훌륭한대안 이라며, 출시된지 9년이지난 PS2는 5,000만명이상의소비자에게보급돼 최소 10년이상엔터테인먼트플랫폼으로서의수명이유지되는 Sony 콘솔의가치를입증하고있다 고강조 MS는 Xbox360 Arcade( 하드드라이브미장착 ), Pro(60GB), Elite(120GB) 등의 3가지모델을 199 달러 ~399 달러에차등판매하고있는반면, Sony의 PS3 80GB 표준형모델은 399 달러로하드드라이브, Blu-ray, Wi-Fi 기능까지기본탑재되어있으며, 대용량하드드라이브와일부게임타이틀을번들로제공하는고급형모델의경우 499달러에판매되고있음 10
2008 년투자가가장활발한산업은 게임 뉴미디어분야의투자증가미디어산업전문투자자문업체인 Peachtree에따르면, 2008년도뉴미디어분야의투자는총 707건으로, 615건의 2007년에비하여 92건이증가한것으로나타남 자본투자 (Capital Raise) 가 348 건이며, 인수합병 (Merger & Acquisition) 이 359건이었음소비자 (Consumer) 분야 ( 콘솔 / 비디오게임, 소셜네트워킹, 블로그 /UGC, 뉴스 / 정보서비스등 ) 에는총 62억달러규모의투자가이루어져전체투자규모의 36.7% 차지함 활발한게임산업투자콘솔 / 온라인게임분야의총투자건수가 2007년 60건에서 2008년 88건으로증가하여가장높은증가세 (+47%) 를기록하였음 자본투자의경우투자금액을공개하지않는경우가많기때문에, 투자건수가해당분야의투자관심도를평가할수있는척도인데, 게임분야의자본투자가 2008년도에총 59건으로가장활발하게이루어짐 www.peachtreemediaadvisors.com Chart 2007~2008 뉴미디어분야총투자추이및 2008 분야별투자件수 [ 출처 ] 2008 New Media M&A Round Up, PEACHTREE MEDIA ADVISORS, INC. 11
2008 년미국 PC 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3% 감소 NPD 온라인게임과디지털다운로드보급에따라 PC게임시장규모감소 2008년미국 PC게임시장규모는 7억 100만달러로지난해 9억 1,100만달러에비해 23.1% 급감한것으로나타남 PC기반온라인게임대작인 World Of Warcraft 나온라인다운로드를가능케하는 Steam Service 등은성장한반면, 전통적인소매유통망을통한판매는급락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에따르면 PC 게임분야를포함하여전체게임시장규모는약 22억달러로추정지난해가장인기있었던타이틀은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과 Crysis Warhead 로두게임모두앞서출시된게임들의확장팩인것으로나타남전자의경우 World of Warcraft 오리지널과 Burning Crusade (2007년출시된확장팩 ) 가설치되어있어야플레이가가능하며, 후자는 Crysis (2007년출시 ) 없이도단독실행이가능하지만전체적인스토리라인은원작을따르고있음또출시첫주에만 100만장가량이판매되는등전세계적으로 200만장이상의판매고를달성한 Will Wright의기대작인 Spore 역시지난해출시돼인기를얻었지만, 판매량에있어서는전작인 The Sims 에못미침 Chart 미국 PC게임시장규모및성장률 (2004-2008) ( 단위 : 억달러 ) [ 출처 ] NPD Group 12
2008 년미국온라인게임포털이용자전년대비 17% 증가 순이용자수, 이용시간, 이용점유율모두전년대비증가 美시장조사업체 ComScore 에따르면, 2008 년도북미온라인게임포털이용자는 27% 증가 이용시간은 42% 나증가하였으며, 전체인터넷이용시간중온라인게임이용시간은 2007 년 12 월 3.7% 에서 2008 년 12 월 4.9% 로증가 2008 년게임포털 Top 10 가장많이이용한게임포털은 야후! 게임 (Yahoo! Games) 야후! 게임 (Yahoo!Games) 은 2008 년 12 월순방문자수 1,859 만명을기록하여전년 동월대비 20% 성장률을기록하였음 뒤이어 EA 온라인 (1,536 만명 ), 디즈니게임즈 (1,345 만명 ), 와일드탄젠트 (1,331 만 명 ), 애딕팅게임즈 (1,134 만명 ) 등의순으로많이이용하였음 10 위를차지한 스필게임즈 (Spil Games) 는성장률 269% 로방문자 671 만명의 게임포털로급성장하였음 Table Top 10 온라인게임포털 (2007 VS 2008) ( 단위 :?? 백명 ) 순위 게임명 07년 12월 08년 12월 증가율 1 야후! 게임즈 (Yahoo! Games) 16,184 19,468 20% 2 EA 온라인 (EA Online) 12,673 15,369 21% 3 디즈니게임즈 (Disney Games) 11,933 13,458 13% 4 와일드탄젠트 (WildTangent Network) 7,650 13,306 74% 5 애딕팅게임즈 (Addictinggames.com) 9,706 11,343 17% 6 AOL 게임즈 (AOL Games) 8,380 10,750 28% 7 MSN 게임즈 (MSN Games) 9,685 10,263 6% 8 미니클립 (Miniclip.com) 7,264 8,636 19% 9 니켈레디온게임 (nick.com) 6,020 7,092 17% 10 스필게임즈 (Spil Games) 1,821 6,715 269% [ 출처 ] ComScore Media Metrix 온라인게임이용자 67,457 85,977 27% 전체인터넷이용자 183,619 190,650 4% 13
美콘솔 HW&SW 판매량 (1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1.18~1.24)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Nintendo 263,096 +87% 20,676,019 Xbox360 Microsoft 82,123 +7% 16,107,727 HW DS Nintendo 169,539 +55% 32,149,915 PlayStation 3 Sony 53,223 +1% 7,688,552 PSP Sony 56,721 +4% 15,799,161 PlayStation 2 Sony 26,875-3% 49,793,657 Wii Fit(Wii) Nintendo 338,528 63% 5,710,923 Wii Sports(Wii) Nintendo 263,096 46% 20,706,019 Wii Play(Wii) Nintendo 119,856 28% 10,467,796 Mario Kart Wii(Wii) Nintendo 109,432 18% 5,902,699 SW Call of Duty: World at War(X360) Activision 70,436-12% 3,281,971 Skate 2(X360) Nintendo 67,450 (New) 67,450 Call of Duty: World at War(PS3) Activision 36,766-16% 1,496,800 Gears Of War 2(X360) Microsoft 36,196-18% 2,975,174 Madden NFL 09(X360) Electronic Arts 31,508-15% 2,106,213 Mario Kart DS(DS) Nintendo 30,915-21% 5,129,75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 월셋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1.11~2009.1.17)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oW: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2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Fallout 3 ActionRPG Bethesda 4 WoW: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5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6 Left4Dead FPS Valve 7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9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Treyarch 10 World of Goo Puzzle 2D Boy [ 출처 ] NPD Group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