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360에서더쉬워 Turbine Blizzard, WoW 관련운영규모공개 MS의 Zune HD, 게임판매할앱마켓없어비관론직면온라인광고사업자 Tribial Fusion, iphone 게임으로도광고도달범위확대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북미이용자의절반이상이가상상품구매콘솔게임기사용자의 44% 는여성 NPD 美콘솔 HW&SW 판매량 (9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9월넷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9월넷째주 ) 4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 FCC, 유무선브로드밴드사업자에대한직접감시선언 미연방통신위원회 FCC의 Julius Genachowski 위원장이美시장의 넷중립성 (net neutrality) 확보를위해관련브로드밴드사업자들을대상으로직접규제에나설것임을지난 9월 21일선언했음 넷중립성 원칙은모든종류의인터넷기반서비스가아무런차별없이제공돼야함을의미하는것이어서통신업계와신진 IT 업계사이의핵심쟁점으로남아있음이와관련, FCC의 Julius Genachowski 위원장은 국민의생활에지대한영향을미치는인터넷을시장자율에만맡길수는없다 며, 자유롭고개방적인인터넷환경을확보하기위한경찰 (smart cop) 노릇을마다하지않을것 이라고선언했음 FCC는규제안설정을위해조만간공청회등준비작업에착수할계획 의의 FCC의구상이실현될경우, 대역폭부하가큰게임관련서비스의활성화와보급확대에유리한환경이조성될수있음 최신콘솔게임의디지털판매에는편당 4GB 이상의데이터이동이발생하며, 향후출시될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 (Gaikai, OnLive 등 ) 도고화질동영상스트리밍에맞먹는데이터부하를수반하게됨그러나미국 ISP들이대역폭확보를이유로추진중인인터넷종량제가현실화될경우, 이같은신종서비스들은사실상데이터이용량제한에막혀보급에차질을겪을수밖에없음단, 유 / 무선통신업계의거센반발을뚫고 FCC가실질적인규제체계를확립할수있을지는미지수 5
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Paltalk, MMO 업체들고소 미국의채팅프로그램개발업체 Paltalk이자사의특허를침해했다며 NCSoft, Blizzard, SOE(Sony Online Entertainment), Turbine 등 5개 MMO 업체를상대로최근소송을제기했음 Paltalk은이들온라인게임업체들이자사가개발한 게임정보전송기술 (technology for ways to control interactive applications over multiple computers) 을무단으로사용하고있다고주장해당기술은캐릭터등다양한정보를같은서버에접속해있는다수의컴퓨터에전달하는기술을뜻하며일반적으로온라인게임제작에서광범위하고빈번하게사용되고있음 논란의요지이번소송은지난해 12월美가상세계구축회사 World.com이자사가보유한특허 가상세계방문자의상호소통에대한방법론과시스템 (System and Method for Enabling Users to Interactive Virtual Space) 을 NCSoft가무단으로침해했다며소송을냈던것과유사함 이는가상세계캐릭터의위치정보가서버-클라이언트로전달돼유저의모니터에나타내는과정에대한특허로, World.com과 Paltalk은세부기술에차이가있을뿐사실상같은내용으로소송을제기한것임그러나이같이기술적권리를따지는 특허소송 은문제제기의정당성에대한논란이끊임없이이어지고있음 Paltalk이나 World.com이 침해당했다 고주장하는특허역시 보호대상이되는특수한기술인가 또는 무단으로도용했는가 에대해논란의여지가있어향후귀추가주목됨 www.paltalk.com 6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소비자호응확신못해 Apple의 iphone 3.0 업그레이드에따라 애플리케이션내소액결제 가가능해졌음에도정작게임개발사상당수는이를통한부가콘텐츠판매에선뜻나서지못하고있음 한국의게임빌을비롯한여러업체가 iphone 버전으로 App Store에등재되는타이틀에 게임내소액결제 옵션을아예배제하고있음 App Store 이용자대다수가무료업데이트에이미익숙한것을감안하면각종게임내아이템이나기타콘텐츠의별도판매는오히려반감을살우려가크다는것이해당업체들의판단 기타문제 게임내콘텐츠판매 를통해지속성매출을확보하려들경우에도유료콘텐츠최저가격을 99센트로못박아둔 Apple의과금체계가걸림돌로작용할수있음 Bolt Creative 등일부게임업체는 기존고객들에대한지속적지원 을명목으로게임내콘텐츠판매에나설방침이나, 게임자체가격이 99센트에불과한상황에서단순한부가콘텐츠에그만한가격을또다시적용하기는무리 7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360에서더쉬워...Turbine Turbine, 콘솔용 MMO 게임개발이미착수 美게임개발사 Turbine의 Craig Alexander 부사장이 Austin GDC 행사의일환으로지난 9월 19일열린 MMOs to Consoles 패널회의를통해 PS3 및 Xbox360 기반의 MMO 개발과관련된자사의현황과시각을개진했음 Turbine은이미콘솔용 MMO 게임개발착수해상당한규모의투자를진행하고있음콘솔게임기플랫폼은패키지게임판매량측면에서 PC를압도하고있어 MMO 게임의또다른중흥을실현시킬가능성도매우높다고 Craig Alexander 부사장은설명콘솔용으로출시된 Fable2, Fallout 3, Oblivion 등일부타이틀은각각 300만장이상의판매고를올리며인기를끌었으나근래출시된 PC 게임들중에서는그만한성공사례를찾기가어려움 PS3 對 Xbox 360 Craig Alexander 부사장은기존 PC와는플랫폼특성이다른콘솔게임기를겨냥해 MMO 게임을만들기가매우어렵다고토로하며특히 PS3는경쟁모델인 Xbox360에비해개발상의난점이더많다고분석했음 PS3에탑재된 Blue-ray는 Xbox360의 DVD방식에비해디스크탐색시간이오래걸려 MMO와같이방대한데이터를필요로하는게임을구동하는데불리함메인메모리아키텍처측면에서도 Xbox 360을 512MB 방식에비유한다면 PS3는 256MB 형식이어서상대적으로불편한점이있음퍼포먼스모니터툴이나디버깅툴과같은유틸리티도 PS3보다 Xbox 360용으로나온것이사용하기편리하며, Xbox 360용게임을 PS3로이식하는것이그반대의경우보다훨씬용이함 PS3와 Xbox360 모두 MMO 게임구동이가능한고성능플랫폼임은분명하나개발사입장에서는우선 Xbox 360을겨냥하는편이유리하다고 Craig Alexander 부사장은첨언 www.turbine.com 8
Blizzard, 'WoW' 관련운영규모등제반현황공개 Blizzard, GDC에서운영규모등공개 Blizzard가지난 17일 GDC Austin을통해 World of Warcraft 의개발및운영규모등제반현황에대한설명회를개최했음 회사측은 온라인게임의운영이단순히게임개발만으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는사실을알리기위해이같은자리를마련했다 고의도를밝힘 WoW 인력및규모현황이번에공개된자료에따르면 World of Warcraft 의개발및운영부서에는 221개의직종에걸쳐총 4,600여명의인력이포진해있음 게임개발의주도적역할을담당하는게임개발관련부서에는콘텐츠개발부 (37명), 프로그래밍부서 (32명), 아트 (Art) 부서 (51명), 동영상부서 (123명), 음향부서등이포함돼있음현지화및품질보증업무를담당하는플랫폼서비스부서에 245명, 고객지원부서에는결제매니저 340명과 2,056명의 GM이일하고있음이외에도애플리케이션관리팀 ( 웹파일관리 / 보안업무 ) 과게임세계관관련업무를담당하는인력 (2명) 을비롯해인사, 재무, 법무, 정보기술, 홍보및마케팅팀등도두고있음아울러 2만여대의컴퓨터설비, 1.3PB(Petabyte) 분량의데이터와홈페이지데이터를포함한 90만개의웹파일을보유하고있음 1만 3,250여개의서버블레이드 (server blade), 7만 5,000여개의 CPU 코어 (CPU core), 112.5TB(Terabyte) 용량의블레이드램 (blade RAM) 을관리중임프로그래밍팀이맡고있는프로그램코드는 550만행에이르고품질보증팀이발견한버그는오리지널출시이후지금까지 18만여개에달함출시이후지난 5년동안약 7만여개의주문 (Spell), 4만여명의 NPC가제작됐고퀘스트는오리지널에 2,600개, 1, 2차확장팩에각각 2,700개와 2,350개가추가됐음동영상부서에서는티저영상, 프리랜더 (pre-render) 영상, 머시니마 (Machinima) 영상등수많은동영상을, 음향부서에서는총 27시간분량의음악을제작했음 www.blizzard.com www.worldofwarcraft.com 9
MS의 Zune HD, 게임판매할앱마켓없어비관론직면 MS, Zune 신모델로 ipod에재도전 MS의차세대미디어플레이어인 Zune HD가지난 9월 15일북미시장에정식발매돼 Apple ipod과의 2차전에돌입했음 Zune HD는 QWERTY 키보드기능을갖춘 3.3인치 OLED 터치스크린과 Nvidia 社의 Tegra 칩셋으로 3D게임과고화질동영상플레이가가능하고휴대용미디어플레이어최초로 HD 라디오수신도지원가격은 16GB 모델이 220 달러, 32GB 모델이 290 달러로각각책정돼 ipod Touch에비해 10달러가량저렴한편이며관련콘텐츠는 MS의 Zune Marketplace 를통해판매됨 비판 : 애플리케이션부족 Zune HD가하드웨어성능자체로는다소우위를점하고있으나게임등써드파티애플리케이션을판매할개방형장터의부재로인해 ipod Touch 추격가능성은불투명 반면 Apple의 App Store는무료혹은 99센트짜리저가형타이틀을중심으로이미 2만종이상의게임을갖추고있으며 RPG나 FPS 같은전형적인하드코어타이틀도다수확보한상태여서이미또하나의신흥게임기로두각을나타내고있음 MS 측은 굳이경쟁사들과같은방식으로콘텐츠판매에나설이유는없다 는입장이나, Zune 같은포터블플레이어의시장경쟁력은하드웨어자체보다관련소프트웨어의폭과깊이에따라크게좌우될수있음 www.zune.net/en-us/ 10
온라인광고사업자 Tribal Fusion, iphone 게임으로도광고도달범위확대 Tribal Fusion, iphone 게임에광고제공온라인광고네트워크업체인 Tribal Fusion이모바일광고네트워크업체인 Greystripe와제휴, iphone 게임에광고를제공할예정이라는사실이모바일게임관련뉴스웹사이트 (MobileGamesBlog.com) 에지난 9월 18일보도됐음 이번제휴를계기로 Tribal Fusion의광고주들은 iphone 보유자들에대해서도직접적인홍보와마케팅을진행할수있게됨 배경 Apple의 App Store는 iphone과 ipod Touch을합해전세계적으로 5,000만명의잠재소비자를거느리고있으며 7만여개에달하는전체애플리케이션가운데 1/3 가까이가게임콘텐츠임게임에대한 App Store 이용자들의호응은매우높은편이어서인기퍼즐게임 Trism 은 App Store 출시이후불과두달만에 25만달러를개발사 (Demiforce) 에안겼고, 99센트짜리 TapTap 은하루평균다운로드 9,000 건의기록을세웠음단, 게임업체입장에서는 iphone 게임의광고만으로수익성을확보하기가여전히매우어려움 광고료를 CPM 기준 1.5달러로가정할때 App Store 게임이 9만달러이상의年광고매출을올리기위해서는 10만명이상의월평균이용자를확보해야함그러나모바일광고사업자 AdMob에따르면월평균이용자수 10만명이상인사례는지난 5월기준으로 App Store 전체애플리케이션의 5% 이내임 www.tribalfusion.com www.greystripe.com 11
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북미이용자의절반이상이가상상품구매 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이용자, 가상상품구매비중높아시장조사업체 VGMarket이실시한최근조사에따르면, 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이용자의절반이상이가상상품을구매한적이있는것으로나타남 지난 1년간가상상품을구매한적이있다고답한응답자비율은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이 58% 에달했으며, MMO와 SNS 게임이각각 34% 와 23% 에그쳤음해당 12개월간의사용자 1인평균가상상품구입비도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이 75 달러로가장높았고, MMO가 60 달러, SNS 게임이 50 달러로그뒤를이었음구매자의 80% 는직접사용할목적으로, 나머지 20% 는선물용으로가상상품을구입했다고답했으며, 플랫폼별로는 PC 온라인이 12%, 콘솔온라인과캐주얼게임이각각 9% 씩이었음가장많이구입한아이템은게임내화폐로응답자의 73% 가이를구입한경험이있는것으로조사됐고무기류 (40%), 의복류 (32%), 게임이용권 (subscription codes)(30%), 파워업 (power ups) 아이템 (29%), 가상선물 (20%) 등이뒤를이었음아이템종류별사용자 1인당지출역시게임내화폐가평균 50 달러로가장높았고, 게임이용권은평균 30 달러로 2위를차지해당데이터는 VGMarket이아이템거래업체 PlaySpan의지원을받아 2,425명의북미온라인게임이용자를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결과 Chart 북미온라인게임이용자의가상상품구입행태 [ 출처 ] VGMarket,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2
콘솔게임기사용자의 44% 는여성 NPD 콘솔게임기사용자, 성별간격차적어시장조사업체 NPD Group이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콘솔게임기사용자중여성의비율이 44% 에달해남성게이머 (56%) 와의격차가크지않은것으로드러났음 해당보고서 (Gaming Device Profiles) 는지난 1월 20,893명을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를근거로작성됐으며, 연령별로는 2~12세가 24% 로가장많고 25~34세가 20%, 35~44세가 17% 를차지하고있음이들대다수는 (41%) 친구나지인과의대화등을통해서게임정보를얻는다고답했으며잡지또는온라인광고에의존하는비율은 5% 에불과했음복수콘솔보유현황조사에서는 PS3 보유자가여타콘솔게임기에비해 2대이상의콘솔을가지고있는비율이높게나타났음 PS3 보유자중 Wii와 Xbox 360를보유하고있는비율은각각 42% 와 34% 에달했지만, Xbox 360은 42%(Wii) 와 18%(PS3) 수준이었고 Wii 보유자의경우 26%(Xbox 360) 와 14%(PS3) 에그쳤음한편, Wii 보유자의절반이상 (51%) 이가장선호하는온라인게임장르로카드 / 퍼즐 / 아케이드 / 낱말맞추기등을꼽았으며, 슈팅게임은 PS3와 Xbox 360 이용자들에게인기가높았음 www.wii.com www.playstation.com www.xbox.com 13
美콘솔 HW&SW 판매량 (9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9.6~9.12)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27,398-2% 37,767,030 PlayStation 3 Sony 102,881-29% 9,431,377 HW Xbox360 Microsoft 78,384-11% 18,344,823 Wii Nintendo 72,469 +3% 24,590,517 PSP Sony 33,537-7% 17,418,851 PlayStation 2 Sony 27,890 +1% 50,908,681 The Beatles: Rock Band (Wii) MTV Games 250,268 신규 250,268 The Beatles: Rock Band (X360) MTV Games 241,604 신규 241,604 The Beatles: Rock Band (PS3) MTV Games 131,910 신규 131,910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121,643-11% 1,564,517 SW Batman: Arkham Asylum (PS3) Square Enix 75,251-41% 510,609 Guitar Hero 5 (X360) Activision 74,292-49% 218,140 Wii Sports (Wii) Nintendo 72,469 +3% 24,590,517 Batman: Arkham Asylum (X360) Square Enix 69,062-41% 483,496 DiRT 2 (X360) Codemasters 66,187 신규 66,187 Madden NFL 10 (X360) EA Sports 60,668-11% 969,808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6. 1~2009. 6. 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Galactic Adventures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StarCraft: Battle Chest RTS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4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9 월넷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9. 21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375,267 2 Guild Wars NCsoft 21,467 3 Silkroad Online Joymax 17,391 4 Aion: The Tower of Eternity NCsoft 14,859 5 Eve Online CCP 14,001 6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1,170 7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11,108 8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0,128 9 Metin 2 Gameforge 9,525 10 Dungeons & Dragons Online: Stormreach Auran 8,884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9 월넷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9. 21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Frogger Konami Arcade 1.99 2 geodefense Swarm Critical Thought Games Arcade 0.99 3 BATTLE BEARS StoryBoy Action 0.99 유료 무료 4 TightWire ibright Studios Action 0.99 5 Mr.AahH!! PONOS Action 0.99 6 MADDEN NFL 10 Electronic Arts Simulation 7.99 7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8 Max Injury Box Shaped Games Action 0.99 9 ilaunched Kronos Games Action 0.99 10 Geared Bryan Mitchell Puzzle 0.99 1 TightWire Lite ibright Studios Action - 2 Max Injury Lite Box Shaped Games Action - 3 Word Scramble 2 Zynga Puzzle - 4 Fish Food Frenzy Free Sputnik Games Arcade - 5 Ninjas Live - 10 Honor Points Storm8 Role Playing - 6 UNO - FREE Gameloft Board - 7 Mr.AahH!! Lite PONOS Action - 8 Biker Blast-Off! North One Television Racing - 9 BATTLE BEARS Free StoryBoy Action - [ 출처 ] Apple.com 10 NFL 2010 Free Electronic Arts Simulation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