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ember 2009 1st Issue
Table of Contents September 2009 1st Issue 2009. 8. 31 북미게임시장동향 4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수익문제로정액제전환가능성시사 GameStop, 2/4분기순익전년동기대비 32% 급감 BestBuy, 정품게임을중고가격으로판매하는마케팅실시 Xbox 360, PS3 대비고장률 5배높아 Game Informer BlizzCon 2009 Briefing Wii, 활용빈도가장낮은콘솔게임기로꼽혀 Nielsen 美콘솔게임 7월시장규모전년동기대비 29% 하락 NPD BlackBerry 게임, iphone 게임에비해두배가량비싸美콘솔 HW&SW 판매량 (8월셋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8월다섯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8월다섯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8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Gamescom 2009 Briefing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8월셋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8월넷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6 2 ckocca 2009, All Rights Reserved
중국게임시장동향 27 NetEase, WoW 서비스정상화기약없어 여전히 CBT 상태지속中청소년 90% 이상이온라인게이머 중국청소년인터넷협회중국온라인게임시장, 부분유료화 BM의입지약화조짐中온라인게임 2분기시장규모, 10억달러돌파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 (8월셋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32 Sony, PS3 가격인하공식선언 Nintendo, 2분기전세계판매량급감 UN, 日정부에외설게임금지조치요청日 Square Enix, 英 Eidos 인수로 2/4분기 1,722만달러적자日콘솔 HW&SW 판매량 (8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6 대만 Gamania, 자체개발게임으로중국진출선언모바일 MMO게임 TibiaME, 인도네시아출시이후이용자두배로폭증호주게임시장, 아직성인등급없는탓에진입제약많아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8월둘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41 브라질, EA 온라인게임 Battlefield Heroes 의주요시장으로부상브라질콘솔게임기 Zeebo 프로젝트, 600만달러신규투자유치고전게임전문잡지 OLD! Gamer, 브라질서창간국내게임시장동향 45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e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명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다섯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8월넷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수익문제로정액제전환가능성시사 GameStop, 2/4분기순익전년동기대비 32% 급감 BestBuy, 정품게임을중고가격으로판매하는마케팅실시 Xbox 360, PS3 대비고장률 5배높아 Game Informer BlizzCon 2009 Briefing Wii, 활용빈도가장낮은콘솔게임기로꼽혀 Nielsen 美콘솔게임 7월시장규모전년동기대비 29% 하락 NPD BlackBerry 게임, iphone 게임에비해두배가량비싸美콘솔 HW&SW 판매량 (8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8월넷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8월넷째주 ) 4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기존오프라인유통업체들의견제심해 미디어관련시장조사업체 Screen Digest의게임부문애널리스트인 Piers Harding- Rolls는지난 8월 13일보도자료를통해 Wii, Xbox360, PS3로대표되는최신콘솔게임들조차오프라인게임유통위주의기존 value-chain에서크게벗어날수는없을것 으로전망이는게임유통의주축으로기능해온기존오프라인유통업체들이패키지게임의디지털화를막기위해압박을가하고있어게임퍼블리셔들의자유로운행보가쉽지않기때문지금까지콘솔용온라인서비스를통해디지털출시된게임들은기존오프라인매장과의경합성이적은타이틀 ( 구작및저가형타이틀 ) 이많고, DLC(Downloadable Content) 형태로제공되는맵이나확장팩등의부가콘텐츠는오히려오프라인패키지판매에일조하는성격이짙음 전망 Screen Digest는 2012년경에는전세계적으로 7,900만대의콘솔게임기가온라인에실제로연결될것이며 2013년에는관련풀버전게임들의디지털시장규모도 12억달러까지성장할것 이라고예상그러나디지털방식으로유통되는풀버전게임들이전체콘솔게임시장에서차지하는매출비중은 2013년에도 11% 수준으로비교적미미할전망 패키지게임의교환가치 ( 중고거래가능성 ) 을중시하는소비자가여전히적지않고고속브로드밴드회선의보급률도아직은낮은상황이어서풀버전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이더욱어려운실정 Chart 전세계콘솔풀버전게임다운로드시장규모전망 ( 단위 : 십억달러 ) [ 출처 ] Screen Digest, 2009.8 5
PC 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 개社신규영입 PCGA, 8개社신규영입 PC게임협회 PCGA(PC Gaming Alliance) 가 GameStop을비롯한 BFG Technologies, Bigfoot Networks, Flextronics, GameTap, Gas Powered Games, Howie의 Game Shack, InstantAction 등 8개社를새로영입했다고 8월 12일발표 PCGA는 PC게임시장의성장촉진과전세계게이머들의 PC게임환경개선 을목표로지난해 2월 NVIDIA, Acer, Gateway, Activision, AMD, Dell, Epic Games, Intel, Microsoft 등주요게임관련업체들이결성한비영리단체임불법복제등 PC게임업계공통의문제와각종기술적사항들에관한가이드라인을제시해 PC게임업계의실질적인발전을도모한다는것이 PCGA의방침 배경및의의 PCGA는 Activision Blizzard, Epic Games, Capcom, Microsoft, Sony, Intel, NVIDIA, Hewlett Packard 등주요창립멤버들의잇따른탈퇴로인해신규동력확보가절실한상황이었음 GameStop 같은대형유통업체의가세는 PCGA에게 PC게임의판촉을위한교두보확보의의미를지니고있음 www.pcgamingalliance.org 6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 EA, 신흥플랫폼확산과새로운트렌드에적극대응 지난 8월 13일, EA Sports의 Peter Moore 사장이영국 Edinburgh에서개최된 Interactive Festival 행사의기조연설자로나선자리에서 온라인이나 Wii 같은신흥플랫폼을겨냥해적극적인변화를추구해나갈것 이라고공언매년엇비슷하고뻔한게임들을반복적으로출시해온종전의구태에서탈피해세간의부정적평가를씻어내고세계최고의스포츠게임브랜드로 EA Sports를지켜가겠다는것이 Peter Moore 사장의선언 신흥플랫폼현황및전망 Moore 사장에따르면 EA Sports 게임의온라인접속자수는 2008년 54만명에서 2009년 220만명으로불과일년사이에 311% 증가했고 2010년에는총 10억회의온라인게임플레이가이루어질것이라고언급 EA Sports 서버를통해하루동안이루어지는온라인게임플레이횟수를환산하면 300회의영국프리미어리그, 150회의 NFL 시즌, 35년분량의스포츠경기와맞먹는다고자평단, 온라인플레이어대다수가하드코어게이머이고 EA의오늘을있게한힘도하드코어게이머인만큼, 향후에도 SNS 등을통해지속적인접촉과의견수렴으로그들의니즈에부응해나갈것이라고첨언아울러 Moore 사장은 Nintendo Wii와관련, 스포츠게임의사실성보다재미와즐거움을중시하는해당사용자들의기호에부응하는것이관건 이라며지난 5월 19일출시된자사게임 EA Sports Active 가누적판매량 180만장을기록하며선전중이라고덧붙였음 www.easports.com 7
Quake Live, 수익문제로정액제전환가능성시사광고수익만으로는서비스유지불가능 美게임업체 Id Software의공동창업자이자간판프로그래머인 John Carmack이자사의광고기반무료온라인게임 Quake Live 에대해정액제등프리미엄과금제도입의사를밝힌사실이지난 8월 17일 Games Industry 등외신을통해보도됐음광고기반무료 BM을앞세운 Quake Live 는 3D 슈팅웹게임으로지난 2월공개서비스에돌입했음그러나 id Software는 해당게임내광고 (in-game advertising) 매출만으로는서비스유지에무리가있다 고토로, 향후유료프리미엄요금제를병용할계획임을시사. 시사점 Quake Live 로새로운수익모델을정립하려던 Id Software가결국프리미엄요금제도입으로방향을튼것은광고기반무료온라인게임의열악한수익환경을극명하게보여주는사례 Quake Live 는전세계적으로수백만명의팬을거느리고있는유명 IP를기반으로제작됐고, 웹브라우저상에서 3D 슈팅환경을매끄럽게지원해게이머들의주목을받았음이런 Quake Live 마저광고사업을통한수익확보에어려움을겪었다면, 그보다집객력이낮은여타게임들의경우는상황이훨씬열악할수밖에없음그러나경기불안으로인해기업들의마케팅활동이위축된상황이고아직광고플랫폼으로서게임의가치가널리인식되지도못했음을감안하면광고기반 BM의본격적인검증까지는다소시간이걸릴전망 www.idsoftware.com 8
GameStop, 2/4 분기순익전년동기대비 32% 급감 GameStop, 2/4분기실적저조美게임소매업체 GameStop의자사기준 2/4분기 (8월 1일마감 ) 순익이전년동기의 5,720만달러 ( 주당 34센트 ) 에서 32% 급감한 3,870만달러 ( 주당 23센트 ) 에그쳤고매출역시지난해같은기간에비해 3.7% 감소한 17억 4,000만달러에불과했음이에따라 GameStop은이번회계연도의주당순익예상치를종전의 2.83~2.93 달러에서 2.40~2.64 달러로하향조정했음 GameStop은 Sony PS3 등의가격인하가실적하락폭을줄이는데일조할것으로예상 Thomson Reuters가추정한 GameStop의 3/4분기매출 ( 평균치 ) 은 17억 7,000만달러 ( 주당 29센트 ) 임 배경美전역의점포망을통해중고게임판매까지병행하며성장가도를달려온 GameStop의이같은부진은경기침체로인한게임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매출의동반하락이매우심각한수준임을단적으로보여주는사례 작년과비교해발매신작수가줄어든것도부진요인중하나 www.gamestop.com 9
BestBuy, 정품게임을중고가격으로판매하는마케팅실시 BestBuy, 정품타이틀을중고가에판매美대형유통업체 BestBuy가 PS3, Xbox 360 등콘솔게임기용정품게임을중고가격에판매하는파격적인마케팅을실시중인사실이지난 8월 7일게임전문웹진 GameSpot.com에보도됐음 이와관련, BestBuy는 GameStop이나 GameCrazy 같은게임소매체인에서중고로팔리기시작한게임들에대해서는신품패키지라도해당중고가격을적용해판매하겠다 고밝혔음 BestBuy는이같은가격정책을미국의 Utah 州등몇몇지점에서시범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최신게임에대한적용여부등향후방침에대해서는아직구체적인언급을내놓지않고있음 향후전망미국의중고게임거래시장은 GameStop 같은오프라인매장을통해이미양성화된상태이며, 게임의등급에따라가격을차등해바코드를붙이는등체계적으로관리되고있는것이특징임 BestBuy의이번마케팅은장기화된경기불황으로인해날이갈수록활성화되고있는미국중고게임거래시장을견제하기위한포석으로해석될수있음그러나신품시장의마진은수달러에불과한반면, 중고게임시장의마진은최대 30 달러까지이르러, Best Buy와 GameStop의가격경쟁이본격화될경우, Best Buy의승산은높지않을전망이때문에 BestBuy가앞으로도신품을중고가격에팔기위해서라기보다는자사의중고게임사업에대한홍보를위한수단으로활용하고있다는추측도제기되고있음실제로신품을주로판매해온 Best Buy는지난 6월시범적으로중고게임판매용키오스크를일부매장에설치한바있음 www.bestbuy.com 10
Xbox 360, PS3 대비고장률 5 배높아 Xbox 360, PS3와 Wii에비해고장잦고수리기간도길어게임정보지 Game Informer가자사독자 5,000명을대상으로실시한콘솔게임기관련설문조사결과, Xbox 360의고장률이 PS3와 Wii에비해현저히높은것으로나타남 Xbox 360의고장률은 54.2% 로 PS3(10.2%) 와 Wii(6.8%) 대비 5배이상높았음수리까지걸리는시간도 Xbox 360은한달가량인반면, PS3와 Wii는일주일남짓에불과 Xbox 360 이용자의 37.7% 만이고객서비스에 매우만족한다 고답한반면 PS3와 Wii는이수치가각각 51.1% 와 56.1% 로훨씬높았음 시사점 Xbox 360의고장률이상대적으로높은것은게이머들의사용빈도가높은것과도무관치않다는게 Game Informer의진단 소비자뉴스정보사이트 The Comsumerist의조사결과, 하루 3~5시간게임을플레이하는이용자의비율은 Xbox 360의경우 40.3% 인반면, PS3는 37% 에그쳤고, Wii의경우다수 (41.4%) 의이용자들이하루 1시간미만사용하고있다고응답함그러나 Game Informer에따르면 Xbox 360 보유응답자중 고장률때문에향후 Xbox 시리즈를구입할의사가없다 고답한비율은 3.8% 에불과해 Xbox 360의사용자충성도가상당히높은것으로파악됨 www.xbox.com www.playstation.com www.wii.com 11
BlizzCon 2009 Briefing BlizzCon 2009 행사의개요및특징 행사명개최시기개최지관련웹사이트 2009.08.21 미국 www.blizzard.co BlizzCon 2009 ~ 08.22 (Anaheim Convention Center) m/blizzcon BlizzCon 은 Blizzard Entertainment 가자사의간판 IP 3종 (Warcraft, Starcraft, Diablo) 을테마삼아 2005 년 10월부터 California 州 Anaheim Convention Center에서매년개최해온행사로각종팬서비스를통한게이머충성도제고및신규콘텐츠홍보등복합적인목적을띄고있으며올해에는지난 2월 17일에도개최된바있음 지금까지 Blizzard 는 BlizzCon 을통해각종신규콘텐츠출시계획을전격발표하며 issuemaking 에성공했고, 이번에도 15 만원상당의입장권이온라인판매개시이후불과 30 초만에 매진되는기록을연출하며세간의뜨거운관심을입증 BlizzCon 2009 의주요이슈 [Battle.net 에 UCC 오픈마켓도입선언 ] Blizzard 의온라인멀티플레이게임 서비스인 Battle.net 에 Starcraft II 관련 UCC 오픈마켓이도입될것으로공식확인 Starcraft II 는전작에비해한층강화된맵제작툴 (map editor) 로사용자들의다양한 UCC 제작을지원하게되며, 일부프리미엄맵은신규도입될오픈마켓을통해제작자와 Blizzard 가수익을분배하는방식으로유료판매됨 (Apple App Store 와유사한수익모델 ) Battle.net 의기본적인서비스는향후에도무료로제공될예정이나, 이러한오픈마켓을 시작으로일종의부분유료화모델이시도될전망 향후 Blizzard 는자사게임전체를아우르는통합형온라인서비스로 Battle.net 을강화해단일 ID로 Starcraft 부터 WoW 에이르는모든게임을즐길수있도록지원할예정 [ WoW 신규확장팩 Cataclysm 공개 ] WoW 의신규확장팩 Cataclysm( 대격변 ) 은파괴자 Deathwing 이일으킨소용돌이로인해아제로스세계의지형이뒤바뀌고오랫동안봉인된비밀이밝혀진다는내용을담고있음 내년출시예정인 Cataclysm 에서는기존의두진영 ( 얼라이언스, 호드 ) 에늑대인간과 고블린종족이각각추가되고레벨제한이 85 로상향조정됨 WoW 확장팩외에도이번 BlizzCon 행사에서는 Diablo 3 의신규캐릭터 1 종이추가로 공개돼현재까지알려진클래스가 4 개로늘었음 www.blizzard.com/blizzcon 12
Wii, 활용빈도가장낮은콘솔게임기로꼽혀 Wii, 저녁식후에나가끔씩생각나는게임기시장조사업체 Nielsen이북미게이머들을대상으로지난상반기시행한설문결과, 주요게임기가운데실제이용빈도가가장낮은기종은 Nintendo Wii인것으로파악됐음 Wii 보유자가운데실제이용이활발한사람은지난 6월기준으로 6% 가량에불과 Wii는저녁식후에가족이나친구들과가끔즐기는게임기로인식되고있다는점에서종래의보드게임과유사한측면이있음반면, 지속적이용자비율이가장높은 Xbox360은사용자대부분이하드코어게이머의주연령층인 18세이상의남성유저이며 Xbox Live 서비스를통해온라인게임플랫폼으로도정착중 Chart 2009 년상반기동안의게임콘솔기별활용빈도추이 [ 출처 ] Nielsen 13
美콘솔게임 7 월시장규모전년동기대비 29% 하락 NPD Chart 북미콘솔게임시장 5 개월연속위축 시장조사업체 NPD Group 의집계에따르면, 북미콘솔게임시장규모는지난 7 월에도전년동기대비 29% 하락한 8 억 4,890 만달러에그쳐 5 개월연속감소세를 보였으며, 연초부터 7 월까지의누계도지난해같은기간에비해 14% 가량줄어든 것으로집계됐음 하드웨어판매량은전년동기대비 37% 감소 기종별판매량은 Nintendo DS 가 53 만 8,900 만대로단연선두를차지했으며, Wii 가 25 만 2,500 만대, Xbox360 과 PS3 가각각 20 만 2,900 만대와 12 만 1,800 만대를기록 NDS 는올해통산판매량과 7 월판매량모두에서 1 위를차지했으며, Xbox360 의경우 올해들어 7 월까지판매량이늘고있는유일한플랫폼임 소프트웨어매출역시전년동기대비 26% 감소했고, 비디오게임관련상품의매출도 12% 하락했음 가장많이팔린게임은 EA 의 'NCAA Football 10' 로 Xbox360, PS3 을통틀어 68 만 9,000 만장이판매됐음 올해가장큰하락세를보인게임장르로는음악 / 댄스부문으로전년동기대비약 3 억 9,000 만달러가량매출이감소한것으로나타남 그러나 'Halo 3',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The Beatles: Rock Band' 등 기대작들의출시를기점으로시장이반등할것이라는관측도존재 2009 년 7 월美게임시장매출분석 부문별 매출액 전년동기대비 하드웨어부문 2억 8,094만달러 37% 소프트웨어부문 4억 3,699만달러 26% 기타관련상품부문 1억 3,097만달러 12% 전체 8억 4,890만달러 29% [ 출처 ] NPD Group 14
Blackberry 게임, iphone 게임에비해두배가량비싸 BlackBerry용게임, iphone 게임에비해고가타이틀많아모바일게임관련웹사이트 Mobile Entertainment가지난 8월 21일조사한 BlackBerry App World 상위 50개유료게임의평균가격은 5.09 달러로, 같은조건의 iphone App Store 평균가인 2.53 달러에비해 2배가량높은것으로나타났음 BlackBerry 게임 50개중절반이 4.99 달러인데비해, iphone 게임은 50개중 24개가 0.99 달러였으며, 6.99 달러가넘는게임개수도 BlackBerry가 13개로 iphone의 2개보다훨씬많았음 EA Mobile은 iphone 유료게임상위 50위에 9개를, Gameloft는 BlackBerry 유료게임상위 50위에 8개를각각올려두고있음 Apple App Store에서는 0.99 달러짜리저가게임간의경쟁이치열한데비해 BlackBerry App World에서는 2.99 달러미만으로애플리케이션가격을설정할수없음 www.apple.com/iphone/apps-for-iphone na.blackberry.com/eng/services/appworld/ Chart iphone 과 BlackBerry 상위 50 개유료게임가격분포 (8/21 기준 ) [ 출처 ] Mobile Entertainment 15
美콘솔 HW&SW 판매량 (8 월셋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8.9~8.15)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34,678-4% 37,191,387 Wii Nintendo 90,074-6% 24,296,521 HW Xbox360 Microsoft 60,564 +12% 18,047,675 PlayStation 3 Sony 33,185-3% 9,051,232 PSP Sony 32,307-6% 17,262,739 PlayStation 2 Sony 28,951-5% 50,796,883 Madden NFL 10 (X360) EA Sports 575,624 신규 575,624 Madden NFL 10 (PS3) EA Sports 363,256 신규 363,256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137,553-39% 881,055 Madden NFL 10 (PS2) EA Sports 134,112 신규 134,112 SW Madden NFL 10 (Wii) EA Sports 96,441 신규 96,441 Wii Sports (Wii) Nintendo 90,074-7% 24,296,521 Madden NFL 10 (PSP) EA Sports 55,221 신규 55,221 Wii Fit (Wii) Nintendo 45,163-7% 9,077,214 Mario Kart Wii (Wii) Nintendo 32,717-25% 7,313,516 NACC Football 10 (PS3) Electronic Arts 27,557-13% 300,011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6. 1~2009. 6. 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Galactic Adventures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StarCraft: Battle Chest RTS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8 월다섯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8. 24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376,341 2 Guild Wars NCsoft 23,865 3 Silkroad Online Joymax 17,388 4 Eve Online CCP 15,730 5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2,203 6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1,730 7 MapleStory Nexon 10,405 8 Metin 2 G4Box 10,106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8,721 10 Atlantica Online Ndoors 6,880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8 월다섯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8. 24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imob 2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dventure 1.99 2 Solitaire MobilityWare Card 0.99 3 imob 40 Respect Points The Godfather Action 3.99 유료 무료 4 Texas Hold'em Apple Card 4.99 5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6 SCRABBLE Electronic Arts Board 4.99 7 Farkle Deluxe Better Day Wireless Dice 2.99 8 Amazing X-Ray FX WebArtisan Entertainment 0.99 9 Guitar Rock Tour 2 Gameloft Music 4.99 10 Sully's Flight Laminar Research Racing 0.99 1 Vampires Live 10 Loyalty Points Storm8 Role Playing - 2 World War 10 Honor Points Storm8 Adventure - 3 Parachute Panic Lite FDG Entertainment Action - 4 Sol Free Solitaire Smallware Card - 5 The Oregon Trail FREE Gameloft Educational - 6 iracing PlayMesh Adventure - 7 20Q Mind Reader FREE Digital Chocolate Board - 8 Magic iball Eric Redmond Entertainment - 9 Slingshot Cowboy Digital Prunes Action - [ 출처 ] Apple.com 10 Guitar Rock Tour FREE Gameloft Music - 17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Gamescom 2009 Briefing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8월셋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8월넷째주 ) 18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유럽게임시장, 이용자저변확대뚜렷 시장조사업체 GameVision에따르면지난 2008년의유럽의 실질게이머 (Active Gamer, 최근 1년간게임소프트웨어나하드웨어구매에실제로지출을한적이있는소비자 ) 수는 7,600만명에달하며, 올연말에는 10~19세연령층게이머의비중이전체의 45% 까지급증할전망올연말에는 20~29세가전체의 24%, 30~34세와 35~45세유저가 9% 와 22% 를각각차지할것으로전망됐음 2008년 10~19세의실질게이머수는 6년전의 1,500만명에서현재약 2,500만명으로증가 2008년 30~44세의게이머도같은기간의 600만명에서 1,400만명으로늘어났음국가별게이머수는영국, 프랑스, 독일 3개국이 1위를다투고있는가운데이탈리아스페인등여타지역에서도전체적인증가세가나타나고있음 유럽게임시장규모및성장동력유럽의게임소프트웨어시장규모는 2008년 85억유로 (121억달러 ) 에달한것으로집계됨 이중휴대용게임기및콘솔기반게임매출이각각 22억 200만유로 ( 약 31억 4,700만달러 ) 와 515만 8,000 유로 ( 약 737만 1,000 달러 ) 로, PC게임은 113만 5,000 유로 ( 약 162만 2,000 달러 ) 로나타났으며특히콘솔게임부문은 2007년이후 40% 가량급증했음이같은성장은개별게이머의소비증가에서비롯된다기보다는게임인구의저변확대에힘입은바가크다고 GameVision는분석그러나캐주얼게이머를주축으로한매스마켓의성장보다는기존의하드코어게이머들의증가가실제게임시장규모확대에기여캐주얼게이머의규모는전체의현재 2.023만명으로늘어났지만, 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은 4% 에불과이때문에 GameVision은 지난 5년간유럽게이머들의성향은크게변하지않았다 고분석 19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Eidos, 예약주문제실시英게임퍼블리셔 Eidos가축구시뮬레이션게임 Championship Manager 2010 의디지털풀버전에대해소비자가원하는가격으로구입할수있는예약판매제를 8월 18일부터 9월 10일 ( 자정 ) 까지실시함 최소가격은수수료 2.5파운드를포함해 2.51 파운드 ( 약 4.1달러 ) 에불과하며사전구매자들은 9월 11일홈페이지를통해해당게임의디지털버전을다운로드받을수있음 Championship Manager 2010 은프리미엄콘텐츠별도판매방식을도입, 유럽상위 10개국의경기등최신데이터를받아볼수있는업데이트를예약구매자에한해 5파운드에제공할예정 9월 11일발매되는패키지버전 (29.99 파운드 ) 에대해서는풀게임클라이언트, 스페셜에디션 DVD, 라이브업데이트옵션등을포함시킬예정 의도및평가 Eidos의이번시도는예약판매제의활성화를위한파격적인정책이며, 음악시장에서는인기밴드 Radiohead가신보 In Rainbows 판촉을위해이와유사한방식을활용한바있음 Radiohead는 2007년 10월 10일부터두달동안해당음반의 MP3 음원에대해 99.99 파운드 ( 약 163 달러 ) 이하에서소비자스스로가격을책정할수있도록지원, MP3 판매만으로약 700만달러의매출을올린것으로전해짐아울러 2005년버전이후로는큰성과를내지못했던 Championship Manager 시리즈의재도약을꾀하려는의도로도풀이할수있음 www.eidos.com 20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 와콘텐츠제휴체결 Gameloft, 고전게임 Earthworm Jim IP 확보프랑스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가 Fallout 게임으로유명한美게임업체 Interplay와유명구작게임 Earthworm Jim 의디지털콘텐츠개발 / 배급 / 유통에관한다년계약 (multi-agreement) 을체결했다고 8월 17일발표 새로제작되는 Earthworm jim 은오는 4분기출시돼 XBLA(Xbox Live Arcade) 에한달간독점공급될예정이며, 추후 PSN(PlayStaion Network), WiiWare 등콘솔용온라인서비스와 iphone 등휴대단말에도제공됨 제휴배경 Gameloft는 Interplay와의이번제휴를발판삼아모바일게임에국한됐던기존의사업영역을넓혀각종다운로드플랫폼으로진출할예정 Gameloft의 2/4분기매출은 2,930만유로 (4,220만달러 ) 로전년동기의 2,500만유로에비해 17% 증가했으나전체매출에서콘솔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아직 5% 에불과함 Interplay 또한자사의구작게임을 Wii Virtual Console 등으로출시해, 비용대비매출을최대화시키려는전략의일환으로이번제휴를추진하는것으로분석됨 www.gameloft.com 21
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Midway, 유럽사업부매각내용최근파산한 Midway의영국, 프랑스, 독일등 3개지역유럽사업부의매각이지난 8월 20일완료됨 영국및프랑스지부는 Martin Spiess(Midway 의前부사장 ) 가소유한 Spiess Media Holding에서, 독일사업부는 Uwe Fürstenberg( 前 Midway General Manager) 와 Hans Meyer가소유한 F & F Publishing에서각각인수 인수배경및전망 Midway의유럽지부들은 ( 최근실적에서 ) 그룹전체매출의 40% 를차지할만큼모기업에대한기여도가높았음 Midway 유럽지부들은세계각지의게임퍼블리셔들과협력관계를갖추고있으며우수한개발사네트워크도보유하고있음 매각이완료된유럽사업부는종전과마찬가지로각해당지역에서퍼블리싱과유통사업을유지하게되나, 산하개발스튜디오들의향방에대해서는아직구체적인내용이알려지지않았음 www.midway.com 22
Gamescom 2009 Briefing Gamescom 2009 박람회의개요및특징 행사명 개최시기 개최지 관련웹사이트 Gamescom 2009 2009.08.19 ~ 08.23 독일 (Cologne Trade Fair Center) www.gamescomcologne.com Gamescom 은독일연방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소프트협회 BIU가 Cologne( 쾰른 ) 에서 올해첫개최한유럽권의신규게임박람회로 31개국 458개출품업체가참여해닷새간의 행사기간동안 24만 5,000 명의관람객을유치했음 BIU(Bundesverband Interaktive Unterhaltungssoftware) 는 Activision, Electronic Arts, Microsoft, Sony, Nintendo 등을주축으로결성된게임관련업계연합 Gamescom 은미국의 E3, 일본의동경게임쇼와더불어세계 3 大게임박람회로꼽히던 Game Convention 의후신중하나 ( 나머지하나인 Games Convention Online 은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을중심으로지난 7 월 31 일부터 8 월 2 일까지 Leipzig 에서개최된바있음 ) 한편, Cologne 에서는 Gamescom 2009 박람회에앞서 Game Developer Conference Europe 행사 (8/17~8/19) 가개최돼 40 여개출품업체와 130 명의연사, 1,500 여명의업계관계자를동원 Gamescom 2009 의주요트렌드및이슈 [ 체험형게임박람회 ] Gamescom 2009 박람회는단순한전시수준을넘어 참가자들이직접출품작들을만져보고플레이할수있는체험형행사를지향 Activision Blizzard 의 PC게임기대작인 Starcraft II 와 Diablo 3 를비롯한다양한게임들이체험기회를제공 [PS3 가격인하 ] SCE Europe 는기존모델보다가볍고작은크기의 PS3 Slim 모델출시 (9월 1일예정 ) 계획을밝히며 PS3 가격을 100 달러가량인하한다고선언 PS3용온라인서비스 PlayStation Network 에신규기능을추가하는 Firmware 3.0 업그레이드도발표 [ 글로벌퍼블리셔들의 Wii 진출확대 ] Activision Blizzard, Electronic Arts 등글로벌퍼블리셔들이플랫폼다각화의대상을 Wii로까지넓힌양상도뚜렷했음 Activision Blizzard 의 Wii 지원신작은 DJ Hero(360, PS2, PS3, Wii), Guitar Hero 5(360, PS2, PS3, Wii), Tony Hawk: Ride(360, PS3, Wii) 등이며 EA 는 FIFA 10(360, DS, PC, PS2, PS3, PSP, Wii), Spore Hero(Wii) 등을카운터파트로내세웠음 www.gamescom-cologne.com 23
유럽콘솔 HW 판매량 (8 월셋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8.9~8.15)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25,086 6,573 20,541 152,200 2 Wii 58,201 5,518 11,788 75,507 3 Xbox360 30,640 1,747 3,564 35,951 4 PSP 28,294 3,303 12,798 44,395 5 PS3 20,302 1,545 4,856 26,703 6 PS2 14,303 1,185 8,736 24,224 [ 출처 ] VG Chartz 24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8 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순위 영국독일프랑스 (8.16-8.22) (8.17-8.23) (8.3-8.9) 1 Wii Sports Resort (Wii) The Sims 3 Wii Sports Resort + Wii Motion Plus (Wii) 2 Wolfenstein (X360) Anno 1404 Wii Fit (Wii) 3 Wii Fit (Wii) Divinity 2 - Ego Draconis Pokemon Platinum (DS) 4 Ashes Cricket 2009 (Wii) World of Warcraft: Wrath of Professeur Layton Et the Lich King L'etrange Village (DS) 5 Mario Kart Wii (Wii) Landwirtschafts-Simulator 2009 Mario Kart Wii (DS) 6 Wolfenstein (PS3) World of Warcraft - 7 Ashes Cricket 2009 (PS3) Counter-Strike: Source - Call Of Duty: World at War World of Warcraft: The 8 - (X360) Burning Crusade 9 Ashes Cricket 2009 (X360) Gothic 3-10 Wolfenstein (PC) Bus-Simulator 2009 - 순위 스페인네덜란드러시아 (7.1~7.31) (8.17~8.23) (8.25) 1 Wii Sports Resort + Wii Motion Plus (Wii) Wii Sports Resort (Wii) Wolfenstein 2 Los Sims 3 (PC) Mario Kart Wii (Wii) Sims 3 3 Wii Fit + Balance Board (Wii) Wii Fit (Wii) Call of Juarez: Blood Ties 4 Mario Kart + Wii Wheel (Wii) The Sims 3 (PC) World of Warcraft 5 Wii Play (Wii) Guitar Hero 4/World Tour (Wii) Anthology of Counter-Strike 1 6 El Profesor Layton y La Villa Misteriosa (DS) Pokemon Platinum (DS) Spore: Space Adventures 7 Pokemon Platino (DS) Grand Theft Auto 4 (PC)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8 Active Personal Trainer + Cintas (Wii) Mario Kart Wii (DS) Victory Day III 9 Pro Evolution Soccer 2009 Call Of Duty 4: Modern World of Warcraft: 14-day trial Platinum (PS2) Warfare (PS) version 10 Call Of Juarez: Bound In World of Warcraft: Burning New Super Mario Bros (DS) Blood (PS3) Crusade * 주 :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순위는 PC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프랑스는 PC를제외한콘솔 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와독일은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프랑스 : 현지시장조사업체에서 5위까지만발표하기때문에이를반영함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5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 NetEase, WoW 서비스정상화기약없어 여전히 CBT 상태지속中청소년 90% 이상이온라인게이머 중국청소년인터넷협회중국온라인게임시장, 부분유료화 BM의입지약화조짐中온라인게임 2분기시장규모, 10억달러돌파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 (8월셋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Sony, PS3 가격인하공식선언 Nintendo, 2분기전세계판매량급감 UN, 日정부에외설게임금지조치요청日 Square Enix, 英 Eidos 인수로 2/4분기 1,722만달러적자日콘솔 HW&SW 판매량 (8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대만 Gamania, 자체개발게임으로중국진출선언모바일 MMO게임 TibiaME, 인도네시아출시이후이용자두배로폭증호주게임시장, 아직성인등급없는탓에진입제약많아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8월둘째주 ) 26
중국게임시장동향 NetEase, WoW 서비스정상화기약없어 여전히 CBT 상태지속 WoW 정상서비스재개, 심의이후로무기한연기 NetEase는 World of Warcraft 가아직국가신문출판총서에서심의중이어서서비스재개시기가불분명하다고지난 8월 12일열린컨퍼런스콜을통해밝힘 WoW 는지난 6월 7일 The9에서 NetEase로퍼블리셔가정식교체되면서서비스가중단됐다가두달가까이지난 7월 30일에야기존유저들을대상으로 CBT 형식의비공개서비스가시작됐음 CBT 종료시기는당초 8월 6일로예정돼있었으나심의미필을이유로지난 8월 5일무기한연기됐음한편북경시신문출판총국의발표에따르면, WoW 의최신확장팩 Wrath of the Lich King 은현재국가신문출판총서에제출돼심의가수락된것으로전해짐 WoW CBT 현황 MMORPG.com 등중국현지언론의 8월 10일자보도에따르면 NetEase의 WoW CBT는잔인하거나선정적인장면을대폭수정 / 삭제한버전으로진행되고있음 외부로드러난내장이나뼈등은박스형태로수정됐고피의색깔도붉은색에서검은색으로바뀌었음이같은수정은중국당국이지난 7월 22일판호허가에앞서일부콘텐츠에대한수정을요구한데따른것 wow.163.com 27
中청소년 90% 이상이온라인게이머 중국청소년인터넷협회 초 중등학생대다수가 9세이전에온라인게임접해중국청소년인터넷협회와중국매스컴대학이공동조사한 초등학생의인터넷사용에대한연구보고 에따르면, 3억 3,800만명의중국네티즌가운데초 중등학생은 1억명가량으로전체의약 30% 에달했으며이중 90% 이상이온라인게임을접하고있음 10세이하네티즌비율도지난해 0.4% 에서올해 0.9%( 총 300만명 ) 로증가했고, 대도시초등학생의 80% 이상이 9세이전에처음온라인게임을시작하는것으로조사됐음이번조사는지난 7월 18일부터 31일까지베이징 ( 北京 ), 상하이 ( 上海 ), 우한 ( 武漢 ) 등 3개도시에서 6~12세초등학생및부모들을대상으로실시됐음 문제점동기관들의조사결과, 초등학생네티즌의 7.1% 가인터넷중독초기증상을보이고있으며, 5% 가량은심각한중독으로치료가필요한상태였음 인터넷중독을앓고있는학생들중집에컴퓨터가없는학생들이많았고여학생에비해남학생의비율이높았음전문가들은청소년의인터넷중독현상이과도한방임이나구속과같은부모들의가정교육방식과밀접한관련이있다고지적 28
중국온라인게임시장, 부분유료화 BM 의입지약화조짐 中온라인게임, 부분유료화에서혼합과금제등으로 BM 다각화 2005년이후부분유료화방식이주류를이루던중국온라인게임시장에지난해부터정액제와부분유료화방식을병행한혼합과금제요금도입이가시화되고있음 혼합과금제는다양한유저들의특성에맞출수있다는점에서획기적인방식으로평가받고있으며, 현재 Giant의 정도, Perfect World의 완미세계, Tencent의 QQ환상, Shanda의 리니지 2 등이이요금제를도입했음이와더불어 Kingsoft가 봉신방 2 출시와함께선보인 TP(Try Pay) 후불제역시 2008년에새롭게등장한변수후불제는프리미엄아이템을 사용해보고구매 할수있다는점에서호응을얻고있으나일반적인부분유료화와는달리신용을바탕으로해야하기때문에위험성도있음 최근동향지난달개최된 ChinaJoy 2009 행사당시, Giant 의류웨이총재는 최근부분유료화가中온라인게임시장에서차지하는비율이 80% 에서 60% 까지떨어졌다 고전언 Shanda의 Aion, Kingsoft의 검삼, Perfect World의 몽환주선, Goldcool의 생초외전 등이정액제를도입한사례임 17173.com이실시한최근설문조사에따르면기존의정액제방식으로되돌아가기를원하는유저들이대다수 (70.99%) 였음 Chart 정액제가다시주류가되길바라냐 는질문에대한유저들의답변 [ 출처 ] 17173.com; 경향게임스재인용 29
中온라인게임 2 분기시장규모, 10 억달러돌파 iresearch 2/4분기시장규모전년동기대비 35.9% 증가시장조사기관 iresearch에따르면중국온라인게임 2/4분기시장규모가 69억위안 (10억 1,000만달러 ) 을기록해전년동기대비 35.9%, 전분기대비 12.1% 각각증가한것으로나타남 사업자별시장점유율은 Shanda가 19%(1억 9,000만달러 ) 로 1위를차지했으며 Tencent와 NetEase가각각 18.5%(1억 8,740만달러 ) 와 11.4%(1억 1,566만달러 ) 로 2,3위에오름 향후전망중국온라인게임시장은올해 311억위안 (45억 5,000만달러 ) 을달성하는등 2012년까지연평균 35% 성장해 686억위안 (100억 4,000만달러 ) 규모에달할것으로전망됐음 게임업체들의개발력향상과이용자저변확대, 당국의게임친화적정책시행등에힘입어이같은성장세는한동안계속될전망 Perfect World 의경우지난해 1~3분기해외라이선스매출이 1천 900만달러로전체매출의 10% 를넘어서는등中로컬업체들의자체개발타이틀수출도활발해지고있음 Chart 中온라인게임시장규모추이 ( 07 Q2~ 09 Q2) 및 2 분기업체별시장점유율 [ 출처 ] iresearch 30
중국온라인게임순위 (8 월셋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8 월 14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4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8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Changyou - 10 서유기2( 大西游 II) NetEase - [ 출처 ] ICM Data 31
일본게임시장동향 Sony, PS3 가격인하공식선언 PS3, 기존가격에서 100 달러인하 Sony가지난 8월 18일 ( 현지시각 ) 독일쾰른 (Cologne) 에서개최된 GamesCom 2009 컨퍼런스에서 PS3의가격을 100 달러 (25%) 인하한 299.99달러에공급하기로결정했다고발표 아울러기존제품에비해두께가 3분의 1 수준에불과하고전력소비량도 34% 절감한신제품 PS3 Slim 도 299 달러에 9월초출시예정 배경과전망지난 2006년 599 달러에출시된 PS3는작년상반기의가격인하를통해 399 달러 ( 최고가모델기준 ) 로소매가가떨어졌음에도불구하고, 여전히 MS의 Xbox 360( 최저가모델기준 200 달러 ) 이나 Nintendo의 Wii(250 달러 ) 에비해가격경쟁력이떨어진다는평가를받아왔음 Sony는이번가격인하로경쟁기종들에대한가격경쟁력을확보하고회계연도가마감되는내년 3월까지총 1,300만대를판매한다는방침그러나 MS 역시오는 9월 10일을기해 Xbox 360 Elite 및 Pro를 299 달러와 249 달러로각각 100 달러와 50 달러씩인하할예정이어서 Sony의 PS3 가격인하가시장점유율확대에얼마나실효성이있을지는미지수또최근의콘솔게임시장위축은게임 SW의기대작이작년에비해적고소비자경제상황이악화된것과무관치않은결과여서콘솔플랫폼의가격인하만으로어느정도의파급효과가있을지는가늠하기어려움 www.us.playstation.com/ 32
Nintendo, 2 분기전세계판매량급감 Nintendo 2/4분기실적 Nintendo의지난 2/4분기매출과순익이 2,535억엔 ( 약 26억 9,826만달러 ) 과 423억엔 (4억 5,024만달러 ) 에그쳐전년동기대비각각 40% 와 60.6% 급감한것으로나타남 하드웨어판매량에서도 Wii가전년동기의절반수준인 220만대에머물렀고 DS 역시지난해같은기간에비해판매량이 100만대나감소하는등부진을면치못했음특히 Wii는주력시장인미국에서 65%, 일본과유럽에서각각 60% 와 47% 가량판매량이하락함 배경 Nintendo의이같은부진은이른바 킬러콘텐츠 급신작게임의부재로인해초래된측면이크지만, 글로벌경기침체와지난해부터시작된엔화강세와도무관하지않은결과 아울러 Apple의 iphone과 ipod Touch가다양한기능과방대한양의써드파티게임콘텐츠를앞세워 Nintedo DS의실질적인경쟁상대로부상한점도무시할수없는요인그러나글로벌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 Nintendo는여전히콘솔시장판매량순위에서수위를차지하고있으며올하반기에신규타이틀출시가몰려있어연말선전가능성도배제할수없음그러나일각에서는이번실적하락이 Nintendo 게임기의장기적부진을시사하는전조일것이라는분석도제기되고있음 www.nintendo.com 33
UN, 日정부에외설게임금지조치요청일본게임속성폭력에대한국제사회의우려반영 UN 산하여성차별철폐위원회 (Committee on the Elimination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가외설게임및외설망가의제작및유통을금지하는조치를일본정부에촉구할예정이라고애니메이션관련뉴스사이트 Anime News Network가지난 8월 28일보도했음 UN 여성차별철폐위원회는성차별관련제 6차일본지역보고서의내용을지난 8월 7일공개하면서각종성폭력을묘사한만화와게임의범람에대해우려를표했음 배경일본에서는게임등을매개로수많은음란물이양산되고있으며그중에서도 2006년 4월출시된강간게임 Rapelay 는전세계적인비난을샀음 일본의현행아동포르노금지법으로는가상아동포르노에대응할근거가없고, 작년에상정된개정법안은실제시행에앞서 3년간의관련조사기간이설정된상태 www.un.org/womenwatch/daw/cedaw/committee.htm 34
日 Square Enix, 英 Eidos 인수로 2/4 분기 1,722 만달러적자 Square Enix, 2/4분기실적발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 2/4분기동안매출 3억 300만달러 ( 전년동기대비약 1.2% 감소 ), 적자 1,722만달러를기록했다고발표함 이는지난해같은기간 2,968만달러의수익을달성한것에비하면상당히저조한실적임게임부문매출은 8,40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7.2% 상승했으나, 영업손실은 1,022만달러에달해 1,711만달러의영업수익을올린전년동기와는대조를보였음 2/4분기동안가장많이팔린타이틀은 Kingdom Hearts 385/2 Days (DS) 로지난 5월출시이래일본에서만 49만장가량이출고됐으며오는 9월북미지역에도발매될예정또다른히트작인 Crisis Core: Final Fantasy VII (PSP) 의경우 8월 10일현재까지일본에서 84만장, 북미와유럽에서각기 77만장과 55만장이판매됐고 ( 총 215만장 ), Kingdom Hearts: Chain Of Memories (GBA) 는일본, 북미, 유럽세지역에서각각 41만장, 94만장, 20만장이팔려총 155만장의누적판매량을달성한것으로지난 8월 10일알려짐. 분석및전망 Square Enix는 英게임업체 Eidos 인수에따른일회성비용 (1억 1,700만달러 ) 이실적에반영돼일시적으로적자가난것 이라며, 게임판매성적자체는좋은편이어서 3/4분기부터는반등여지가충분 하다는입장 아울러지난 7월출시된 Dragon Quest IX (DS) 가 2/4분기에이어 3/4분기에도매출성장을견인할것으로전망했음해당게임은일본시장에만출시돼 8월 5일기준누적판매량 350만장을기록했음 ( 북미등여타지역발매일정은아직미정임 ) Square Enix는올겨울출시를목표로 PS3 버전의 Final Fantasy XIII 와 Final Fantasy XIV ( 내년 Xbox 360 버전으로도출시될예정 ) 를개발중 www.square-enix.com 35
日콘솔 HW&SW 판매량 (8 월첫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9.7.27~8.2)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72,924 PSP - Sony 33,288 Wii - Nintendo 92,790 HW PS3 - Sony 8,108 DS Lite - Nintendo 11,824 PS2 - Sony 5,596 Xbox360 - Microsoft 2,640 Monster Hunter 3 (Wii) RPG Capcom 582,548 Dragon Quest IX: Defenders of the Starry Sky (DS) RPG Square Enix 172,728 Tomodachi Collection (Friend Collection) Other Nintendo 78,174 SW (DS) Wii Sports Resort (Wii) Sports Nintendo 58,790 Puyo Puyo 7 (DS) Puzzle Sega 51,374 Gears of War 2 (X360) Action Microsoft 47,934 Armored Core 3 Portable (PSP) Action From Software 38,232 Hisshou Pachinko*Pachi-Slot Kouryoku Series Vol. 14 CR Shinseiki Evangelion: Saigo no Shimono (PS2) Other D3 Publisher 37,734 To Heart 2 Portable Double Pack (PSP) Adventure Aquaplus 32,521 Okaeri! Chibi-Robo! Happy Richie Oosouji (DS) Adventure Nintendo 26,303 [ 출처 ] Famitsu 36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대만 Gamania, 자체개발게임으로중국진출선언 Gamania, 중국시장진출공식선언대만온라인게임업체 Gamania가향후출시될 5종의자체개발게임을기반으로내년부터중국등글로벌시장에진출할계획이며, 이를위해중국로컬게임업체들과의제휴도모색중이라고 8월 12일 Reuters를통해밝힘 5개의자체제작타이틀중에서 3개는중국시장에, 1개는미국시장에출시할계획임이를위해현재중국대형온라인게임업체들과관련세부사항을논의중에있으며이르면올해말제휴업체를발표할예정임 Gamania는지난 1/4분기에매출 13억 6,000만대만달러 ( 약 4,136만달러 ), 순익 1억 6,500만대만달러 ( 약 502만달러 ) 를달성, 전년동기대비각각 38% 와 48% 의성장세를기록했음 향후일정 Gamania는중국현지파트너들의유통망과마케팅역량등을중국시장진출의동력으로활용한다는방침 Gamania는 10년전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를대만시장에선보인이래수백만명의유저를확보했으며, 현재자사의온라인게임을일본, 중국, 홍콩, 한국등지에서비스하고있음아울러 R&D 부서의인력을 300여명 ( 전체인력의 1/4 수준 ) 에서내년에최소 100명가량더늘릴계획임 tw.gamania.com 37
모바일 MMO게임 TibiaME, 인도네시아출시이후이용자두배로폭증지난상반기에만 1만명유치 독일온라인게임개발사 CipSoft가개발한모바일 MMO 게임인 TibiaME 가인도네시아휴대전화사용자들의호응에힘입어지난상반기에만 1만명의신규가입자를유치했다고영국의모바일게임뉴스사이트 Pocket Gamer가 8월 27일자기사를통해보도 TibiaME 는 T-Mobile에가입한 Nokia 3650/7650 보유자를대상으로지난 2003년출시됐고이후세계각국으로시장을넓혔음특히인도네시아출시이후 2008년에만 105% 의가입자폭증세가나타났고, 이러한기세는지난상반기에도이어졌음 CipSoft에따르면 TibiaME 의실질사용자규모는 4만명가량으로모바일 MMORPG 시장을통틀어최대수준임 배경및시사점인도네시아같은신흥시장은 PC에비해휴대전화보급률이월등히높아모바일게임에대한잠재수요가매우큰것으로평가됨 인도네시아는세계 4위의인구대국 (2006년기준 2억 4,545만명 ) 이며현지이통사 Telkomsel을통해올해부터 iphone 보급이시작되는등주요모바일게임시장으로의부상가능성을비치고있음 www.cipsoft.com 38
호주게임시장, 아직성인등급없는탓에진입제약많아 호주게임등급제에대한논란호주게임개발자협회 GDAA(Game Developers Association of Australia) 가최근발매불가판정을받은 Piranha Bytes의 RPG 게임 Risen 을언급하며호주정부의게임등급체계에비판을가해논란이일고있다고게임웹진 Gamesindustry가 8월 12일보도 Risen 은음주및성적인표현이포함돼있어 15세이하청소년에게적절하지못하다는이유로발매금지처분을받았음호주의경우, 게임등급제에 18세이상성인등급 이아예없기때문에 15세등급을받지못한게임은시장진입이사실상불가능 GDAA의 Tom Crago 회장은 단순히성인등급을추가하는것만으로도현재의문제점을충분히해결할수있을것 이라며시대의변화에맞춰등급제를개선할필요가있다고역설다만, 최근주목받고있는개인제작콘텐츠 (UCC) 의경우고려해야할사항들이다수존재하므로좀더신중하게접근해야한다는의견을피력했음 www.gdaa.com.au www.piranha-bytes.com 39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8 월둘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8.3~8.9) (8.3~8.9) 1 Wii Sports Resort W/Motion (Wii) Wii Sports Resort W/Motion (Wii) 2 Wii Fit (Wii) The Sims 3 (PC) 3 Wii Play W/Remote (Wii) Wii Play W/Remote (Wii) 4 Ashes Cricket 2009 (PS3) Wii Fit (Wii) 5 Mario Kart W/Wheel (Wii) Ashes Cricket 2009 (PS3) 6 The Sims 3 (PC) Rugby 2008 (PS2) 7 Super Smash Bros Brawl (Wii) Pokemon Platinum (DS) 8 Pokemon Platinum (DS) Mario Kart W/Wheel (Wii) 9 Brain Training (DS) Harry Potter & Half Blood (PS2) 10 Harry Potter & Half Blood (Wii) Singstar Abba(S/W) (PS2)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40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브라질, EA 온라인게임 Battlefield Heroes 의주요시장으로부상 브라질콘솔게임기 Zeebo 프로젝트, 600 만달러신규투자유치 고전게임전문잡지 OLD! Gamer, 브라질서창간 41
브라질, EA 온라인게임 Battlefield Heroes 의주요시장으로부상이용자수기준 10 大시장으로꼽혀 Electronic Arts(EA) 가게임뉴스 IGN과의인터뷰를통해자사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 Battlefield Heroes 의가입자규모가 150만명에달했고그중 75% 는브라질을비롯한미국, 독일,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스웨덴, 러시아, 캐나다, 폴란드등 10개시장에집중돼있다고밝힌사실이지난 8월 13일보도됐음 Battlefield Heroes 는지난 6월말까지만해도소수의베타키보유자들만플레이할수있었기때문에, 150만명누적가입자대다수는사실상두달남짓한기간동안유입된플레이어임 Battlefield Heroes 의유료이용자 ARPU는 20달러가량이며, 유료이용자의구체적인비율은알려지지않았음 Battlefield Heroes 전체매출의 76% 는각종코스튬아이템판매를통해유발됐고, 경험치증가옵션과감정표현옵션의매출비중은각각 19% 와 5% 수준임 Battlefield Heroes 의 10 大시장중하나로브라질이꼽힌것은해당서비스권역이전세계 133개국에달한다는것을감안할때눈에띄는대목 www.battlefieldheroes.com 42
브라질콘솔게임기 Zeebo 프로젝트, 600 만달러신규투자유치 저가콘솔게임기 Zeebo 프로젝트에신규투자유입브라질의콘솔게임기벤더 TecToy와 Qualcomm의美합작법인인 Zeebo(TecToy의저가형콘솔게임기와같은이름, 前 TecToy of America) 를통해단일투자자로부터 600만달러규모의신규투자를유치한사실이정부제출용문서에서확인됐다고 PaidContent가 8월 12일보도했음 벤처커뮤니티 VentureBeat에따르면, TecToy는지난 3월에도 Qualcomm으로부터 550만달러가량을유치한바있음 배경및향후일정 TecToy의저가형콘솔게임기 Zeebo 는 Qualcomm의 DSP 칩셋과 BREW 플랫폼을기반으로설계된신흥시장용저가게임기로이동통신망을통해게임콘텐츠를내려받는방식이특징임 이처럼셀룰러망을이용하는다운로드형게임유통은브로드밴드인프라가열악한신흥시장을공략하기에유리할수있으며불법복제등기존오프라인유통의폐해에서상당부분벗어날수있다는장점도지님 Zeebo는 EA, Gameloft, Namco, Capcom 등으로부터게임타이틀을공급받고있음 TecToy는 Zeebo 를이미브라질시장에출시한상태이며연내멕시코출시를시작으로내년에는인도와중국으로까지시장을넓힐계획 www.zeebo.com.br/zeebo/ 43
고전게임전문잡지 OLD! Gamer, 브라질서창간 8bit 초창기콘솔까지망라고전콘솔게임전문잡지 Old! Gamer 가 São Paulo 등브라질일부지역을대상으로첫발행을앞두고있는사실이지난 8월 12일현지게임뉴스 (Game Reporter) 를통해보도됐음 Old! Gamer 는 8bit, 16bit 시대의콘솔플랫폼 (Arcade, Atari, Dreamcast, Master System, Mega Drive, MSX, Neo Geo, NES, Super NES 등 ) 을망라, 100여페이지에걸쳐다양한고전게임을다루고있으며 14.90 달러에판매될예정콘솔게임의발전사를확인하고싶거나고전게임의향수를즐기고싶은게이머들이주요타겟당초예정된첫발행시점은지난 5월이었으나실제출시까지시간이지연됐음창간호는 1980년대 Atari의성공을추억하는 Segato Sanshiro 인터뷰기사, Sega Saturn 플랫폼의유명게임인 Chrono Trigger RPG 관련분석, Street Fighter II 관련기사등이실릴예정 www.playfish.com 44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e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명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다섯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8월넷째주 ) 45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일부게임업체들의마케팅 사행성논란 MMORPG RF온라인 은지난해말부터순금 1,000돈을경품으로내걸고이벤트를진행하는한편게임내통솔자에게月 380만원의활동비를지급하는마케팅을재개했음 RF온라인 서비스업체 CCR은과거에도이같은현금 / 경품마케팅으로게임물등급위원회와마찰을빚었으나, 이번에는아예자발적으로 15세이용가 이던게임등급을 18세이용가 로상향조정 (8/5 발표 ) 했고추후에도유사한마케팅을진행할것이라고밝힘 레드워매니아 또한 게임만하면무조건 10만원지급 (7/31) 이라는광고로이용자를모은뒤실제로는현금이아닌게임머니만지급해허위광고논란을일으켰으며, 다크온라인 역시비슷한광고 (8/20) 로이용자를모으고있음고액아이템이나사행성아이템을판매하는게임업체도늘고있는양상임 로한 의 78만원짜리고가아이템, 온라인삼국지 의게임머니구입시희귀아이템을지급하는이벤트 (6/1~12 실시, 보물상자와유사함 ), 마구마구 의야구선수카드 ( 특정카드는고가에거래됨 ) 등이이에해당됨 배경및논란경기불안에따른실직증가와소득감소에직면한소비자들에게는현금이나경품등을내건마케팅이다른때보다유효할수있음 그러나몇몇게임업체들의이같은마케팅은사행성논란을촉발하고있으며국내게임업계가건전게임문화조성을위해발족한 그린게임캠페인 의취지와배치된다는비판도받고있음 46
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 게임빌, 1위자리를놓고컴투스와선두다툼치열게임빌이코스닥상장 (7/30) 에이어 2분기매출 53억원과순익 26억원을기록, 같은기간 78억의매출과 12억의순익을올린기존 1위컴투스를바짝추격하고있음 게임빌의 2/4분기매출과순익은전년동기대비각각 67% 와 214% 급증한반면컴투스의매출은 2% 가량줄었음 경쟁구도컴투스는국내최대규모의모바일 RPG 이노티아연대기2 를출시해 (7/22) 좋은반응을얻고있으며, 게임빌역시상반기에선보인야구게임 놈제로 로공세를가하고있음양사의경쟁은애플리케이션마켓으로도이어져, 8월 17일기준 Apple App Store 모바일게임전체순위에서게임빌의 'Baseball Superstars 2009' 와 'ZENONIA' 는각각 36위와 57위를기록했고컴투스의 'Baseball Slugger: Home Run Race 3D' 는 74위에올랐음 향후계획게임빌은 `뮤직팩토리 ' 와 `문질러 ' 등신작게임을내놓은데이어조만간 `제노니아2', `2010프로야구 ' 를출시할예정이며, `하이브리드 ' 등국내흥행작을 Apple App Store에선보여해외오픈마켓으로도시장을넓혀간다는방침이에맞서컴투스는자체개발신작 골프스타 를하반기중에출시하고대규모인력충원을바탕으로국내외오픈마켓공략을위한스마트폰용게임라인업을확충 (iphone용게임 5종추가 ) 하는동시에온라인게임사업도강화할계획임 www.gamevil.com www.com2us.com 47
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자동사냥프로그램사용자에대한최초의법적제재부산지방경찰청사이버수사대가자동사냥프로그램을이용해부당이익을얻은일명 작업장 운영자 10명에대해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과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위반혐의로체포한사실이지난 12일보도됐음 이번에구속된강씨등은지난해 7월부터유령 IT 업체를차린뒤자동사냥프로그램을이용해온라인게임의아이템과게임머니를수집, 이를아이템중개사이트에팔아 1억원대의이득을얻었으며이과정에서불법적으로확보한주민등록번호로천여개가넘는아이디도만든것으로드러났음 의의및전망지금까지자동사냥소프트웨어제작자에대한처벌은몇차례있었으나이용자까지법적제재대상이된사례는이번이최초이번조치로자동사냥프로그램제작자들을고발하고캠페인을벌이는등다양한조치를취하고있는온라인게임업계의행보에더욱힘이실릴전망임 현재자동사냥프로그램의이용을불법으로규정한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개정안 은국회에계류중인상태이며, 해당법안이통과될경우게임업체에서인정하지않는프로그램은모두불법으로간주돼제재를받게됨 48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SKT, 자회사엔트리브소프트에게임판권양도이르면올해말게임포털을오픈할것으로알려졌던 SK텔레콤이온라인게임 3건에대한판권과게임포털사이트등을자회사인엔트리브소프트에넘겼다고 17일밝힘 이에따라 SKT 게임서비스의시행주체가오는 9월 17일부터엔트리브소프트로변경되며온라인게임포털사업은엔트리브소프트가독자적으로출시및운영하게될전망 SK텔레콤관계자는 전문성을지닌자회사에게임포털사업을이관한것 이라며자사는판권을보유한게임들에대한퍼블리싱등의역할을담당하게될것이라고밝혔음 배경 SKT는 2007년엔트리브소프트를인수한뒤지속적으로국내유명게임들의판권을매입했고작년부터는게임포털출시계획도밝혀왔으나정작실행에옮기지는못했음킬러게임의확보가미흡한상태에서자금과마케팅능력만으로는기존게임포털을따라잡기어려울뿐만아니라엔씨소프트, 한게임등각게임분야에서이미나름의확고한자리를잡고있는업체들을상대한다는점도부담스러울수있음 www.sktelecom.com/ www.ntreev.com 49
e 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 명 국내 e스포츠, 자유계약제도공식시행지난 8월 10일부터 e스포츠자유계약 (Free Agency) 제도가시행돼국내 e스포츠무대의또다른변수로부상 FA 선수가되기위해서는 기준年수이상의경기출전 과 기준회수의경기수 를모두충족해야하며, 시즌당소속게임단엔트리에 25% 이상포함돼야만 기준회수의경기수 를채운것으로인정됨 FA 선수를영입하고자하는게임단은원소속게임단에선수연봉의 200% 를지급하거나다른선수선수 1명 ( 영입게임단이지정한보호선수 6명은제외 ) 을맞교환하는조건으로연봉의 100% 를지급해야함단, 연봉 5,000만원미만의선수에대해서는이같은보상규정이적용되지않음현재이제동, 김택용, 마재윤등거물급선수일부를포함해총 39명이 FA 선수자격을획득, 지난 8월 11일한국e스포츠협회의관련교욱을받았음 FA 선수에대한교섭권은원소속게임단이우선적 (8월 12일 ~20일 ) 으로갖게되며, 타게임단입찰기간 (8월 21일 ~25일 ) 과원소속게임단재협상기간 (8월 28일 ~31일 ) 이끝난뒤인 9월 3일쯤등록선수명단이최종발표될예정 한계경기불안으로인해각게임단들의자금여력이많지않은상황이라거물급선수들대상의 빅딜 성사가능성은높지않음게임단사이의보상규정이적용되지않는연봉 5,000만원미만의선수들에대해서는비교적활발한접촉이예상되나, 현재로서는개별선수들의연봉이나기타처우가공개되지않는제도적미비점이 FA의장애요소로작용할수있음 FA 선수대부분의나이가어린데도불구하고에이전트선임이허용되지않는등선수권익보호측면의문제점도존재 단, 미성년자의경우친권자를대리인으로세울수있음 50
국내온라인게임순위 (8 월다섯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8 월 24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5.80% 962,170 2,944 153 19,614 2 - 서든어택 FPS 9.59% 584,135 1,718 63 20,402 3 - 스타크래프트 RTS 7.33% 446,181 1,284 56 20,853 4 - 워크래프트 3 RTS 5.98% 364,235 1,124 73 19,446 5 2 리니지 2 RPG 5.21% 317,166 1,190 138 15,992 6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14% 312,934 1,106 118 16,979 7 2 리니지 RPG 4.09% 248,848 857 84 17,430 8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4.07% 247,772 766 46 19,404 9 1 스페셜포스 FPS 3.96% 241,213 831 79 17,409 10 5 던전앤파이터 RPG 3.94% 239,817 768 73 18,732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7.27~8.2) 순위 사이트 업체 주간 UV 전주대비 Time Share 전주대비 1 nexon.com Nexon 3,939 4.3 29.8 (2.6)p 2 pmang.com Neowiz 3,165 (4.1) 24.8 (0.4)p 3 hangame.com NHN 3,193 11.2 21.4 1.3p 4 netmarble.net CJ Internet 2,320 (12.4) 19.8 2.0p 5 mgame.com Mgame 641 (2.0) 4.2 (0.2)p * 주 : UV 의단위는천이며 Time Share 및전주대비의단위는 % 임 * 주 : 기존 M/S 의명칭이 Time Share 로바뀜 [ 출처 ] KoreanClick,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51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8 월넷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8.7~8.20)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서든어택 FPS 게임하이 GAMEHI Inc. ( 게임하이의미국지사 ) 북미 2009.8.20 상용화 아이엘 : 소울브링거 RPG 엔플레버 GAMANIA 대만 2009.8.19 계약체결 프리스톤테일 MMORPG 예당온라인 넷파워 ( 예당의대만법인 ) 대만 2009.8.18 상용화 슬러거 Sports 네오위즈게임즈 NC Japan 일본 2009.8.17 계약체결 OBT(18~24) 아틀란티카 MMORPG 엔도어즈 Innova 러시아 2009.8.14 계약체결 Counter Strike 넥슨 FPS Online (Valve 개발 ) AirRivals ( 에이스온라인 ) 비행슈팅 RPG 예당온라인 ( 마상소프트개발 ) 로한 MMORPG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YNK 코리아 (YNK GAMES 개발 ) 넥슨재팬일본 2009.8.12 상용화 GameForge 4D Gmnh ( 독일 ) 스페인 2009.8.11 상용화 PT.Lyto 인도네시아 2009.8.6 OBT 5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8월 31일발행인이재웅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문의한국콘텐츠진흥원전화 _02-3153-1114 홈페이지 _www.kocca.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길 250-15 문화콘텐츠센터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