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ve Arcade 게임판매가너무낮아 개발자문제제기美 Warner Bros., 에이즈예방게임케냐에보급가상아이템거래사이트 PlaySpan, 1,680만달러펀드유치 Atari, 북미 MMO 개발사 Cryptic Studios 인수 EA Spore, 2008년불법복제피해 1순위게임에선정콘솔게임구매자의 70% 는구매시 TV에영향받아美콘솔 HW&SW 판매량 (12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2월둘째주 ) 4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게임전문사이트 Gamasutra 가제시한 2008 년글로벌게임산업의트렌드를 Value Chain( 개발 / 퍼블리싱 / 유저 ) 별로나누어분석하면다음과같음 [ 출처 ] Gamasutra, 2008.12, 스트라베이스재구성 5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Glu, 인력감축통해 1,300만달러비용절감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인 Glu Mobile은전체비용의 19% 에해당하는 1,300만달러를절감하기위해인력감축을실시한다고지난 2일밝힘 고액연봉 37만 5,000달러를받던 CEO인 Greg Ballard도이사회에자신의연봉 25% 삭감을요청한상태이번구조조정에따른퇴직금지불등제반비용은 62만 5,000달러 ~67만 5,000달러에달할전망구체적인감원규모와시기는공개되지않음 구조조정배경과향후전망이번 Glu Mobile의구조조정은최근경기침체에따라자금확보에어려움을겪으면서, 향후투자자금및인수관련비용을감당하기위한조치로분석됨 Glu는지난 11월인수했던중국모바일게임업체 MIG의주주들에게 MIG의실적에따라 2009년에현금및주식을통해 2,500만달러를지불해야하며, 이중현금은최소 1,500만달러이상이어야함 2009년非회계기준 (GAAP) 영업비용이 5,700만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되는반면, 2008년말 Glu의현금보유량은 1,700만달러에불과할것으로추정, 턱없이부족한수준이번위기는기존이동통신사업자들과의돈독한관계를바탕으로강력한모바일게임퍼블리셔지위를누려오던 Glu Mobile이최근 iphone 등의개방형플랫폼의부상을예측하지못한점도크게작용실제로 Ballard CEO는이번조치를통해그동안소홀히여겼던 iphone, Android, N- Gage와같은스마트폰시장에대한투자기회를확보하기위한것 이라며구조조정배경을밝힘 Glu는지난 11월 iphone용모바일게임 Space Monkey를광고기반모델로공개했으나, 기존의유료구매고객에게도광고가뜨는등의문제로고개들의혹평을받고, 뒤늦게문제를개선한바있음 www.glu.com 6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EA, Vancouver 신규개발스튜디오설립계획취소 EA가최근경기침체의여파로자금난에시달리면서 2만평방피트 (562평) 규모의 Vancouver 신규개발스튜디오설립계획을취소한것으로알려짐 EA의올 3분기손실액이전년동기대비 1억달러증가한 3억달러에달했고, 2009년역시경기침체의여파로실적개선이어려울전망현재 EA는이미캐나다 Vancouver에 EA의인기게임인 Need for Speed 를개발하고있는 Black Box 스튜디오와 FIFA 시리즈를개발하는 EA Canada 스튜디오를운영하고있음이외에도 EA는게임개발스튜디오및퍼블리싱조직 9개를구조조정할계획 EA, 전세계적으로 1,000여명규모감원단행 EA는지난 10월 31일열린컨퍼런스콜을통해자사의전세계직원중 6% 에해당하는인원을감축하는구조조정을단행할예정이라고밝힘 주요감축대상은퍼블리싱사업부와개발스튜디오의직원이며, EA코리아를비롯한아시아지역 EA법인에대한감원계획은아직없는것으로알려짐이번감원계획은 2009년 3월 31일까지진행될예정이며, 이를통해연간 1억 2,000만달러를절감할수있을것으로예상되고있으나, 이번구조조정에따른퇴직금등비용으로 5,500만 ~ 6,600만달러의경비가추가로소요될전망이어서감원에따른비용절감효과는감소될전망 EA의구조조정은장기화되고있는경기불황과게임타이틀판매부진에따른것으로분석되고있음게임산업은타산업군에비해경제불황에크게영향을받지않는것이통설이나경제불황으로인해게이머들이소수인기게임으로구매를집중하면서, 문어발식으로다량의게임타이틀을발매해온 EA가타격을받은것으로분석됨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판매량 3 배증가 Microsoft NXE 도입이후 Xbox Live 성적공개 Microsoft의 Xbox Live 프로그래밍디렉터인 Major Nelson에따르면, NXE(New Xbox Experience) 출시후일주일간 Xbox Live Arcade 타이틀판매량은약 3배상승 7
유저들의친구목록도평균 33% 정도증가다운로드카드게임인 Uno 의경우 NXE 아바타업데이트이후하루판매량이무려 650% 가량증가하는기록을세움 Xbox Live를통한영화와 TV 프로그램다운로드건수도각각 49% 와 30% 가량씩증가 Xbox Live는현재 1,400만명이상의회원을보유하고있으며, 이는 New York, Los Angeles, Chicago의인구를모두합친것과맞먹는수준지난 1년동안 Xbox Live의하루평균순방문자규모가 66% 증가그러나 Microsoft가 Netflix와제휴해최근선보인스트리밍영화감상서비스에관해서는별다른언급이없었음 Table Xbox Live 인기타이틀순위 (2008 년 12 월 15 일 ~21 일 ) 순위 Xbox360 Original Xbox Arcade Community Games Super Street 1 Halo 3 Halo 2 Fighter II Turbo HD Golden Royal Blackjack Remix 2 CoD: World at War Star Wars: Battlfrnt 2 Bomberman Live Snowmans Dilemma 3 Call of Duty 4 Fable A Kingdom for Keflings Word Soup 4 Gears of War 2 Counter-Strike Castle Crashers Weapon of Choice 5 GTA IV Conker: Live Reloaded Worms Tower Revolution 6 Dash of Destruction Call of Duty 3 UNO World Molder 7 Left 4 Dead Splinter Cell Chaos Banjo-Kazooie Couples Sudoku 8 Madden NFL 09 Battlefield 2: MC Ultimate Mortal Petank Party Kombat 3 9 FIFA 09 Star Wars: Battlefront Portal: Still Alive sin(surfing) 10 Fable II Doom 3 Braid Classicard * 주 : Xbox360, Xbox 는순이용자 (Unique User) 수를기준으로했으며, Arcade, Community Games 는 Full 버전다운로드수를기준으로함 [ 출처 ] majornelson.com Xbox Live Arcade 게임판매가너무낮아 개발자문제제기 지나치게낮은게임다운로드가격 Xbox Live에서판매중인 Bionic Commando: Rearmed (Capcom 발매 ), Castle Crashers (Behemoth 개발 ) 등의다운로드가격이지나치게낮다는의견이제시됨 XNA Community 타이틀인 Weapon of Choice 의개발자 Nathan Fouts 는 8
게임전문사이트 MTV를통해 대다수다운로드게임들의가격이낮게책정되어있다 며, Capcom과 Behemoth의타이틀에 800 내지 1,200 포인트를책정하는것은실로터무니없는일 이라고토로 Nathan Fouts는美콘솔게임개발사인 Insomniac Games에서 PS3용 FPS 게임인 Resistance: Fall of Man 을개발한바있고, 최근 XNA Community Games 채널에제공된슈팅게임인 Weapon of Choice 를개발현재 Xbox Live 온라인서비스에서는구형 Xbox용으로개발되었던게임들과과거인기를얻었던 Arcade 게임들을 Xbox360용으로변환하여다운로드형태로제공하고있음대부분의게임들은 800, 1,200포인트의가격으로제공되고있으며 1,200포인트가 15달러에판매되는것을감안하면, 800포인트게임은 10달러에해당함그러나신규 Xbox360 타이틀이 40-60 달러내외의가격으로판매되는것을감안하면다운로드게임의가격이현저히낮은것이사실 유연성결여된가격정책도문제 Nathan Fouts에따르면 Microsoft 측은가령 799 포인트와같은사용자정의가격포인트는물론이고 500, 600, 700 등 100 포인트씩의차등책정도허용하지않고있음 Weapon of Choice 와같은비교적대용량게임들에대해서는 400 포인트와 800 포인트의두가지요금만이허용돼결정을내리기가매우어렵다고밝힘게임개발사들사이에서게임의완성도차이와개발비용등을고려하지않는 Microsoft의폐쇄적인가격결정정책에대한불만이높아질것으로예상 marketplace.xbox.com 美 Warner Bros., 에이즈예방게임케냐에보급 Warner Bros., 미국정부와공동으로 HIV 예방기능성게임출시美 Warner Bros. Interactive Entertainment는미국정부와공동으로후천성면역부전바이러스 (HIV) 의예방을위한무료멀티플레이게임 Pamoja Mtaani 를케냐청소년센터에제공키로했다고지난 12월 10일밝힘 이게임은민간과정부가함께추진하는 AIDS 없는세상을위한연대프로젝트 9
Partnership for an HIV-Free Generation 의일환으로, 기능성게임개발사인 Virtual Heroes, Inc. 가개발을담당했으며, 게임에서는다섯명의메인캐릭터들을선보이고있으며, 케냐힙합음악가들의이국적인음악또한감상가능게이머는각자에게소중한것을잃어버린다섯명의메인캐릭터가실제아프리카동부를배경으로빼앗긴소중한아이템들을회복하면서, 어려움을당한여인들을돕는퀘스트를통해에이즈문제를해결하는데의장애요인과긍정적인요소가무엇인지자연스럽게체득하도록설계 Pamoja Mtaani * 의시사점최근교육, 심리, 치료, 건강, 군사훈련, 기업홍보등의목적으로이용되는기능성게임의보급이확대되고있는가운데, 민간기업과정부기관이협력하여진행하는합작사례로기록될전망 최근 UN 산하세계식량기구 (WFP) 에서기아에시달리는빈민지원활동을홍보하기위해개발한게임인 Food Force 와같이공익적목적의게임들은이제까지주로정부나공공기관에서개발과보급을담당해왔음 * 주 : Pamaja Mtaani 는 이웃과함께 (Together in the hood) 라는뜻 hivfreegeneration.warnerbros.com 가상아이템거래사이트 PlaySpan, 1,680 만달러펀드유치 PlaySpan, 해외시장진출대비벤처펀드대거유치최근중국정부가세금부과를결정할정도로가상아이템거래시장이크게성장한가운데, 북미가상아이템판매사이트 PlaySpan이지난 11월 1,680만달러규모의펀드를유치 PlaySpan은현재 B라운드펀드 1,680만달러를확보했으며, 자금출처는 Easton Capital Group, Menlo Ventures, Novel TMT Ventures, STIC 등 PlaySpan은온라인게임의장비및아바타꾸미기용의류등가상아이템거래전문업체로서, 현재 50개이상의온라인게임관련아이템을판매하고있으며, 지난한해거래횟수는 5,000만건을넘어섬 투자유치배경 주로북미시장에서사업을해오던 PlaySpan 의 Karl Mehta CEO 에따르면, 이번에 유치한자금은유럽및아시아시장개척을위해투입될예정 10
아직은게임아이템의현금구매방식에대한찬반이분분하지만, 향후업계와소비자모두현금거래방식의필요성을인지하게되면해당시장의확산은가속화될것이라는판단경기침체로인해투자활동이위축된데다, 북미시장에서온라인게임시장의비중이크지않은점을감안하면, 이번투자는북미온라인게임시장과관련아이템거래시장에대한밝은전망을시사하고있음 www.playspan.com Atari, 북미 MMO 개발사 Cryptic Studios 인수 Atari, Cryptic Studios 인수통해온라인게임사업강화 Atari의모기업인프랑스게임업체 Infogrames는 NCsoft가퍼블리싱해 1억달러이상의매출과 18만의최대가입자수를기록한게임인 'City of Heroes' 와 'City of Villains' 을개발한북미 MMO게임개발사 Cryptic을지난 12월 9일인수 이번거래에는 Infogrames가일시불 2,760만달러 ( 현금과주식 ) 와함께현재 Cryptic이작업중인 'Champions Online', 'Star Trek Online' 을비롯한 3개의 MMO 타이틀의성과에따라보너스를지급하는내용이포함된것으로알려짐현재 'Champions Online' 은 2009년, 'Star Trek Online' 은 2010년, 그리고미발표타이틀의출시는 2011년으로계획되어있음타이틀매출에따른보너스규모는최대 2,0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예상되며, 'Champions Online' 과 'Star Trek Online' 이 Atari가정한매출하한선을돌파할수있을지관심이집중되고있음 예상되는시너지효과 Cryptic의자체 MMO 엔진및개발툴, 온라인서버설계역량, 그리고뛰어난개발팀은온라인게임역량이전무하다시피했던 Infogrames가 온라인게임 사업에진출하는데큰기여를할것으로전망되며, 다음과같은시너지효과가예상됨 Cryptic의개발타이틀의온라인게임수입으로매출기여가예상됨 Infogrames의향후온라인게임개발의시행착오비용감소 Cryptic의자체엔진및툴로인한비용대비효과가높은개발가능 Infogrames의기존 IP 및네트워크활용가능 www.crypticstudios.com 11
EA Spore, 2008 년불법복제피해 1 순위게임에선정 Torrent Freak * 은유명 P2P 사이트인 BitTorrent 를통해다운로드된게임통계를 토대로, EA 의 Spore 가 170 만건으로 2008 년불법복제피해게임 1 위를 차지했다고발표 출시 10 일만에 50 만건다운로드수를기록했으며, 출시 1 달만에 100 만건을기록한 것으로알려졌으면, 이는 Spore 의 DRM 프로그램의영향인것으로분석됨 EA 의 Sims 와 Ubisoft 의 Assassin's Creed 가각각 115 만건, 107 만건으로뒤를이음 한편, TV 프로그램불법다운로드수 1 위인 Lost 는 573 만건으로, PC 게임에비해 압도적인것으로나타남 EA 는 Spore 의 DRM 프로그램으로유저들의강력한반발을받고있음 Spore 와함께강제설치되는 DRM 프로그램 SecuROM 은불법복제를방지하기위해 사용자컴퓨터를지속적으로모니터링, 포맷하기전에는삭제할수없는것으로알려짐 유저들은 spyware 나 malware 와같은악성프로그램이라며강하게반발하고있으며, 지난 9 월집단소송을제기한바있음 * 주 : Torrent Freak(www.torrentfreak.com) 은유명 P2P 사이트인 BitTorrent 다운로드수를전문적으로집계하는블로그 Table Torrent Freak 선정 Top 10 불법다운로드 PC게임 (2008년 12월 4일기준 ) 순위 게임명 불법다운로드수 출시일 1 Spore 1,700,000 2008년 9월 2 The Sims 2 1,150,000 2004년 9월 3 Assassins Creed 1,070,000 2007년 11월 4 Crysis 940,000 2007년 11월 5 Command & Conquer 3 860,000 2007년 5월 6 Call of Duty 4 830,000 2007년 11월 7 GTA San Andreas 740,000 2005년 6월 8 Fallout 3 645,000 2008년 10월 9 Far Cry 2 585,000 2008년 10월 10 Pro Evolution Soccer 2009 470,000 2008년 10월 [ 출처 ] Torrent Freak, 2008.12.4 12
콘솔게임구매자의 70% 는구매시 TV 에영향받아 마케팅광고시장조사업체인 Ad-ology Research는전통매체가콘솔게임기 / 타이틀구매에미치는영향에관한조사를지난 8월에수행, 최근그결과를발표함콘솔게임기및타이틀구매에가장큰영향을미치는전통매체로는 TV가 70% 로가장높게나타났음한편뉴미디어중에서는 54% 의영향력을나타낸온라인동영상이가장영향력이큰매체로나타났으며, 이는게임구매전에실제플레이화면을보고싶어하는게이머의니즈를충족시켜주기때문으로분석됨콘솔게임이용자들이선호하는구매방법은온라인 (24%) 에비해오프라인 (76%) 이높은것으로나타났으며, 구매결정요인으로는품질이가장결정적인것으로조사됨콘솔게임타이틀구매결정요인으로는품질이 91.9% 로가장높았으며, 가격 (89.4%), 구매가능성 (83.8%) 이그다음으로영향을미침 www.ad-ology.net Chart 콘솔게임구매에영향을미치는전통매체 TV 24.0% 46.0% 30.0% 잡지 17.7% 39.8% 42.5% 신문 13.0% 35.0% 52.0% 영향력이큼영향을받음영향을받지않음 라디오 11.2% 33.0% 55.8% 기타 15.4% 37.4% 47.3% [ 출처 ] Ad-ology Research, 2008.8 0% 20% 40% 60% 80% 100% 13
Chart 콘솔게임구매결정요인 품질 71.9% 20.0% 8.1% 가격 54.8% 34.6% 10.6% 구매가능성 51.3% 32.5% 16.2% 브랜드제품다양성최신유행 37.3% 35.0% 27.2% 31.0% 37.6% 37.9% 25.1% 27.1% 41.8% 매우중요함중요함중요하지않음 점원 32.0% 23.8% 44.2% 판매점명성 22.5% 31.3% 46.2% 판매점위치 22.7% 26.6% 50.7% [ 출처 ] Ad-ology Research, 2008.8 0% 20% 40% 60% 80% 100% 14
美콘솔 HW&SW 판매량 (12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8.12.7~12.13) ( 단위 : 대 ) 구분항목 Publisher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Wii Nintendo 750,638 +26% 19,032,489 DS Nintendo 699,061 +23% 30,062,445 HW Xbox360 Microsoft 388,051 +24% 14,797,665 PSP Sony 214,620 +23% 14,987,842 PlayStation 3 Sony 180,755 +25% 7,017,895 PlayStation 2 Sony 106,189 +28% 49,355,506 Wii Sports Nintendo 750,638 +26% 19,032,489 Wii Play Nintendo 355,577 +40% 9,152,384 Mario Kart Wii Nintendo 326,062 +38% 4,900,983 Call of Duty World at War Activision 324,287 +39% 2,155,415 Wii Fit Nintendo 283,682 +11% 4,467,987 SW New Super Mario Bros Nintendo 228,505 +26% 5,831,398 Guitar Hero: World Tour Activision 213,488 +43% 1,076,270 Lego Indiana Jones: The Original Adventures LucasArts 208,594 +45% 1,165,475 Kung Fu Panda Activision 204,540 +45% 972,807 Wii Play(Wii) Sega 177,746-30% 908,561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2 월둘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8.12.7~12.13)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oW: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2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Treyarch 4 Left 4 Dead FPS Valve 5 Fallout 3 Simulation Bethesda Softworks 6 The Sims 2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Bejewled Twist 9 WoW: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10 The Sims 2 Mansion & Garden Stuff Exp. Simulation Electronic Arts [ 출처 ] NPD Group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