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OFT Presentation ti May 2009 NCSOFT Corporation 157-37 Samsung-dong, Kangnam-gu, Seoul 135-090, KOREA Tel: +82-2-2186-3300 Fax : +82-2-2186-3550 Copyright c NC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WWW.NCSO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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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I. 2009 년 1 분기실적 III. Investment Point 1. 실적요약 7. Opportunity 2. 매출구성 8. Catalyst 3. 비용구성 9. Strength II. AION 4. 한국서비스현황 5. 중국서비스현황 6. 글로벌런칭일정 IV. Appendix 10. 본사실적 11. 요약재무제표 12. 인원현황 3
1. 실적요약 AION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따른매출확대와제한적인비용증가로높은이익성장실현 150,000 120,000 90,000 88,143 매출액 81,201 78,270 99,219 133,411 34% QoQ 51% YoY 50,000 40,000 60,000 18,594 20,000 10,000 10,487 영업이익 7,752 13,226 ( 단위 : 백만원 ) 42,458458 221% QoQ 128% YoY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50,000 45,886 50,000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40,000 20,000 318% QoQ 311% YoY 40,000 20,000 33,541 422% QoQ 315% YoY 10,000 11,160 10,019 8,868 10,967 10,000 8,074 6,121 5,011 6,423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4
2. 매출구성 AION, 성공적인런칭으로신규성장동력으로서확고한입지구축 150,000 지역별 150,000 게임별 ( 로열티제외 ) ( 단위 : 백만원 ) 120,000 133,411 7,417 3,898 (6%) (3%) 18,091 (14%) 120,000 125,994 1,730 (1%) 4,300 (3%) 6,837 (5%) 90,000 60,000 99,219 5,484 (6%) 88,143 3,517 (4%) 6,031 (7%) 2,847 (3%) 19,217 (19%) 9,613 (11%) 3,358 (3%) 8,891 (10%) 12,248 (12%) 10,914 (12%) 4,021 (3%) 10,827 (8%) 89,157 (67%) 로열티대만일본유럽북미한국 90,000 60,000 82,112 2518 2,518 (3%) 9,481 (12%) 5,416 (7%) (0%) 35,673 (43%) 93,736 1,484 (2%) 4,931 (5%) 42,649 (34%) 6,865 (7%) 9,682 (10%) 41,887 (45%) 41,126 (33%) Others GW COH/V AION L2 L1 49,847 (57%) 55,395 (56%) 29,023 (35%) 28,887 (31%) 29,351 (23%) 1Q 08 4Q 08 1Q 09 1Q 08 4Q 08 1Q 09 L1 : Lineage 1 L2 : Lineage 2 COH/V : City of Heroes/Villains GW : Guild Wars 5
3. 비용구성 인건비및매출변동비의증가에도불구영업비용은전분기대비제한적으로증가높은고정비비중 ( 매출변동비의매출액대비비중은 10% 선 ) 구조로큰영업레버리지효과가능개발비는당기비용처리하고자산화하지않는등투명한회계기준유지 항목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QoQ YoY ( 단위 : 백만원 ) 인건비 36,192 37,797797 37,576 43,346346 48,177 11% 33% 매출변동비 10,542 6,755 6,545 8,535 12,768 50% 21% 로열티 4,533 1,480 1,147 994 1,611 62% -64% 요금대행수수료 2,465 2,737 2,543 3,843 4,405 15% 79% 판매수수료 1,530 1,265 1,328 1,636 4,566 179% 198% 외주 (BOX) 제작비 1,235 891 954 980 889-9% -28% 기타 779 382 573 1,083 1,297 20% 67% 광고선전비 1,521 2,230 2,809 5,226 1,284-75% -16% D&A 4,591 5,135 5,619 6,690 6,245-7% 36% 감가상각비 3,669 4,041 4,409 7,405 4,441-40% 21% 무형자산상각비 922 1,094 1,210-715 1,804-352% 96% 기타 (*) 16,702 18,797 17,968 22,197 22,478 1% 35% 비용합계 69,550 70,714 70,518 85,994 90,953 6% 31% * (1Q 09) 기타 : 통신비 (2,632), 임차료 (2,661), 파견용역비 (3,556), 외주용역비 (1,416) 등 6
1 4-1. AION 한국서비스현황 2008.11.25 상용화이후견조한트래픽및매출유지 4 First content update(mar. 4th ) 맵추가, 캐릭터레벨캡상향등을내용으로 1차업데이트 OBT(Nov.11 th ) & Launch(Nov. 25 th ) 개발기간약 4 년, 개발비 230 억이투입된아이온은 3차례 CBT와 2주간의 OBT거쳐 08.11.25에상용화 업데이트를통해다양한고객의견을반영하고컨텐츠도확대향후연간 2~3회대규모업데이트및수시소규모업데이트예정 2 4Q 08 Sales (KRW 9.7 BN) 3 BOT crackdown(mar. 3 rd ) 7만 BOT계정정지로불법프로그램사용에대한회사의확고한근절의지표명對고객서비스강화로서의의미뿐만아니라건전한게임환경조성에따른상품의장수가능성제고 5 1Q 09 Sales (KRW 42.6 BN) 리니지시리즈와더불어매출성장동력으로서확고한자리매김 45 35 # of Servers 25 11Nov 25Nov 9Dec 23Dec 6Jan 20Jan 3Feb 17Feb 3Mar 17Mar 31Mar 7
4-2. AION 한국서비스현황 리니지시리즈매출잠식은제한적 연결기준으로 L1은 QoQ +2% 성장, L2는 QoQ -2% 하락 ( 본사기준으로 L1은 QoQ +3% 성장, L2는 QoQ -3% 하락 ) L1은 10년이상서비스된게임으로고객층대부분충성도가높아 AION으로의전환율은미미한수준 AION 의과반수이상고객이엔씨소프트신규고객이고, L1/L2 고객이탈률이낮아리니지매출잠식우려불식 게임별매출구성 ( 연결기준 ) 게임별매출구성 ( 본사기준 ) 150,000 (Unit : KRW in MN) 120,000 (Unit : KRW in MN) 120,000 90,000 42,649 90,000 AION AION 9,682 L2 60,000000 42,649 L2 60,000 35,673 41,887 41,126 L1 9,682 22,057 20,374 19,834 L1 29,023 28,887 29,351 27,410 24,668 25,442 1Q 08 4Q 08 1Q 09 1Q 08 4Q 08 1Q 09 * L1 : Lineage 1 L2 : Lineage 2 8
5. AION 중국서비스현황 AION 에대한중국소비자들의반응은매우고무적인상황 4월 16일상용화이후 3일만에 100만유료결제회원확보, OBT(4월 8일 ) 47대로시작한서비스가 5월초 113대로확대 WoW 및몽환서유등중국에서성공한 MMORPG 사례를볼때, 중국시장은매출 Peak 도달까지최소수년필요 ( 넓은영토및많은인구를감안할때상용화초기실적을시작으로수년간에걸쳐지속적인성장실현 ) 중국에서의로열티매출은 2 분기실적부터반영되어이익모멘텀강화예상 World of Warcraft Annual Subscriber Growth (Unit : Persons in MN) (Source: Company Reports) 9
6. AION 글로벌런칭스케줄 3 분기중에일본및대만상용화, 하반기중에북미및유럽상용화예상 아이온의성공적인중국서비스런칭으로일본및대만에서의성공가능성높여 ( 일본및대만에서는 L1/L2 매출도견조한수준 ) WoW를통해 MMO게임을학습한방대한대기고객과시장, AION의글로벌 Look & Feel 등을고려할때북미및유럽에서도의미있는성과를기대 5 Launch: 2 Launch: April 16, 2009 Servers(as of May): 113 Publisher: Shanda 2H 2009 Publisher: Innova 4 1 Launch: Nov. 25, 2008 Servers(1Q09): 41 Sales(1Q09): KRW 42.6 BN Launch: 2H 2009 Publisher: NC Interactive 4 Launch: 2H 2009 Publisher: NC Europe 3 CBT: 3 June 2009 CBT: June 2009 OBT: July 2009 OBT: July 2009 Launch: 3Q 2009 Launch: 3Q 2009 Publisher: NC Taiwan Publisher: NC Japan 10
7. Opportunity 온라인게임은게임플랫폼중에서가장빨리성장하는플랫폼 중국은 CAGR 59% 로가장가파른성장이예상되는온라인게임최대시장 ( 미국 CAGR 33%, 유럽 CAGR 32%, 일본 42%, 한국 31%) 폭발적인시장성장에도불구경쟁력있는개발사 / 퍼블리셔는제한적 MMORPG 에대한수요는폭발적으로증가함에도불구하고 WoW 나 AION 과같은경쟁력있는게임을개발및퍼블리싱할수있는회사는몇개안돼 엔씨소프트는최고의개발력, 퍼블리싱능력, 운영노하우등을통해서팽창하는시장의최대수혜자가될것으로예상블리자드는퀄러티있는게임을통해서이룩한급성장의좋은사례 50 5.0 온라인게임시장규모추이 (Unit : USD in BN) 1600 블리자드매출액추이 (Unit : USD in MN) 4.0 CAGR 59% (FY02~FY10) 1400 1200 CAGR 70% (FY04~FY08) 1081.9 1346.1 3.0 2.0 1.0 Korea China US Europe Japan CAGR 31% CAGR 33% CAGR 32% CAGR 42% 1000 800 600 400 200 159.9 458.3 696.3 0.0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E 2009E2010E (Source: 2008 게임백서, 문화체육관광부 ) 0 FY2004 FY2005 FY2006 FY2007 FY2008 (Source: Hudson Square Research) 11
8. Catalyst 급격한이익성장 영업레버리지효과를고려할때 AION 글로벌런칭을통한 Top-line 성장으로급격한이익성장가능 글로벌플레이어로서의위상격상 3 분기일본및대만, 하반기북미및유럽등세계주요시장진출로및성공으로실적개선은물론글로벌플레이로서의확고한입지구축가능 차기대작에대한기대감 L1, L2, AION 을통해입증된최고의개발력으로준비되는차기대작 (B&S, GW2, Carbine project, 미공개작다수 ) 를통한지속적인성장기대감 Carbine Studio Project Guild Wars 2 Blade & Soul 12
9. Strength 월드클래스개발력 본사개발진이개발한 L1, L2, AION 모두대성공. (L1 은 10 년넘게서비스되며현재도분기 290 억원매출, L2 역시 5 년이지난지금도분기 410 억원매출, AION 은한국매출로만분기 426 억원매출 ) 다년간축적된글로벌퍼블리싱및운영능력 지역별로잘셋팅된지사및그인력, 기존서비스게임을통해축적된글로벌퍼블리싱및운영능력은경쟁사대비우위요소 (NC Interactive 의 2005 년이래누적매출은 2,300 억원수준 ) 상용화 : Sep. 1998 누적매출액 : KRW 1,113 BN (launch ~ FY 2008) 누적사용자 ( 주민번호기준 ) : 3.2 MN 서비스국가 : 6개국 최근분기매출액 : KRW 29 BN 상용화 : Oct. 2003 누적매출액 : KRW 543 BN (launch ~ FY 2008) 누적사용자 ( 주민번호기준 ) : 2 MN 서비스국가 : 9 개국 (EU 는 1 개로간주 ) 최근분기매출액 : KRW 41 BN 상용화 : Nov. 2008 최근분기매출액 : KRW 43 BN 13
10-1. 실적요약 ( 본사 ) ( 단위 : 백만원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000 20,000 60,097 매출액 56,531 55,326 68,268 103,123 51% QoQ 72% YoY 50,000 40,000 20,000 10,000 영업이익 13,741 8,884 10,193 12,762 43,367 240% QoQ 216% YoY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50,000 세전이익 45,223 50,000 당기순이익 40,000000 20,000000 10,000 8,925 8,999 8,044 11,341 299% QoQ 407% YoY 40,000 20,000 10,000 8,074 6,121 5,011 8,106 34,765 329% QoQ 331% YoY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14
10-2. 매출구성 ( 본사 ) ( 단위 : 백만원 ) 매출구성 103,123 120,000 13,966 90,000000 1,232 68,268 Royalty 42,649 Others 60,097 60,000 12,755 AION 10,250 789 L2 381 9,682 L1 22,057 20,374 19,834 16,000 14,000 12,000 10,250 10,000 2,308 로열티매출구성 13,966 12 126 12,755 14 7,895 Others 7,310 GW 8,000 AION L2 L1 6,000 4,274 4,000 27,410 24,668 25,442 2,000 3,676 5,429 5,933 1Q 08 4Q 08 1Q 09 1Q 08 4Q 08 1Q 09 15
10-3. 비용구성 ( 본사 ) 항목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QoQ YoY ( 단위 : 백만원 ) 인건비 28,129 28,566 27,871 31,153 36,401 17% 29% 매출변동비 5,205 3,108 3,248 4,477 8,601 92% 65% 로열티 1,641 97 77 175 161-8% -90% 요금대행수수료 1,487 1,615 1,550 1,975 2,806 42% 89% 판매수수료 1,530 1,265 1,328 1,636 4,566 179% 198% 기타 547 131 293 691 1,069 55% 96% 광고선전비 1,074 1,655 1,223 3,958 405-90% -62% D&A 2,255 2,678 2,991 3,336 2,987-10% 32% 감가상각비 1,779 2,138 2,452 2,655 2,273-14% 28% 무형자산상각비 476 540 539 681 714 5% 50% 기타 9,692 11,641 9,800 12,582 11,361-10% 17% 비용총계 46,357 47,648 45,132 55,506 59,756 8% 29% 16
10-4. 지분법손익 ( 본사 )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QoQ YoY ( 단위 : 백만원 ) 한국 - 381-389 - 149-198 - 617 212% 62% 오라이언소프트 - 46-97 - 25 12-76 -730% 63% 제이인터렉티브 - 54-29 190-240 - 66-73% 22% 넥스트플레이 - 178-217 - 274 66-321 -585% 81% 크레이지다이아몬드 - 103-47 - 41-37 - 154 322% NA 해외 3,125-2,719-6,886-6,659-1,469-78% -147% NC Interactive 2068 2,068 769-630 1416 1,416-3,242-329% -257% Arenanet 1,131-2,499-3,170-5,598-166 -97% -115% NC Europe 80-1,060-2,629-3,496 - -100% -100% NC Japan 819 708 317 972 1,017 5% 24% Ncsoft Japan - 321-22 7 224 123-45% -138% NC China - 288-375 - 336 16 843 5170% -393% NCRC - 237-216 - 386-182 - 17-91% -93% NC Taiwan 194 155 62 252 69-73% -64% NC True - 322-177 - 121-264 - 96-64% -70% 지분법손익총계 2,744-3,108-7,036-6,857-2,086-70% -176% 17
10-5. 해외자회사매출추이 ( 본사 ) 1Q 08 2Q 08 3Q 08 4Q 08 1Q 09 QoQ YoY ( 단위 : 백만원 ) NC Interactive 11,106 10,983 10,299 12,743 10,985-14% -1% Arenanet 4,532 1,479 1,146 975 1,248 28% -72% NC Europe 8,891 5,251 4,955 3,358 4,021 20% -55% NC Japan 9,633 10,690 9887 9,887 19,350 18,139139-6% 88% NC Taiwan 2,847 2,899 2,899 3,517 3,898 11% 37% NC China 956 1,018 1,223 1,900 2,810 48% 194% NC True 383 447 458 666 690 4% 80% 합계 38,348 32,767 30,867 42,508 41,791-2% 9% 18
11-1. 요약 B/S 연결기준 본사기준 ( 단위 : 백만원 ) ( 단위 : 백만원 ) 구분 2007 2008 1Q 2009 유동자산 367,361 311,429 374,062 당좌자산 364,577 309,407 371,944 재고자산 2,784 2,022 2,118 비유동자산 178,643 215,219 221,588 투자자산 15,753 16,002 24,227 유형자산 124,811 162,764 163,643 무형자산 14,873 16,990 16,935 기타비유동자산 23,205 19,463 16,784 자산총계 546,003 526,648 595,650 유동부채 89,690 90,013 109,390 비유동부채 7,122 10,989 13,059 부채총계 96,811 101,002 122,450 자본금 10,237 10,237 10,507 자본잉여금 148,262 148,475 169,347 자본조정 (40,847) (92,852) (95,005) 기타포괄손익누계액 (9,723) 5,048 9,201 이익잉여금 336,447 344,208 367,785 소수주주지분 4,816 10,530 11,366 자본총계 449,192 425,646 473,201 부채와자본총계 546,003 526,648 595,650 구분 2007 2008 1Q 2009 유동자산 309,248 234,339 306,529 당좌자산 309,248 234,339 306,529 재고자산 0 0 0 비유동자산 193,995 239,491 243,403 투자자산 53,824 65,483 70,498 유형자산 115,922 154,911 154,108 무형자산 4,136 4,990 4,382 기타비유동자산 20,113 14,106 14,414 자산총계 503,243 473,830 549,932 유동부채 52,089 48,057 72,783 비유동부채 6,778 10,195 12,420 부채총계 58,867 58,252 85,203 자본금 10,237 10,237 10,507 자본잉여금 148,262 148,475 169,347 자본조정 (40,847) (92,852) (95,005) 기타포괄손익누계액 (9,723) 5,048 9,201 이익잉여금 336,447 344,669 370,679 자본총계 444,376 415,578 464,729 부채와자본총계 503,243 473,830 549,932 19
11-2. 요약 P/L 연결기준 본사기준 ( 단위 : 백만원 ) ( 단위 : 백만원 ) 구분 2007 2008 1Q 2009 구분 2007 2008 1Q 2009 매출액 329,716 346,834 133,411 매출액 222,555 240,222 103,123 매출원가 72,033 104,448 30,647 매출원가 31,116 63,493 19,014 매출총이익 257,683 242,386 102,764 매출총이익 191,439 176,730730 84,110 판관비 208,199 192,327 60,306 판관비 144,557 131,150 40,743 영업이익 49,484 50,059 42,458 영업이익 46,881 45,580 43,367 영업외수익 19,869 22,709 6,719 영업외수익 26,889 27,114 7,585 영업외비용 7,250 31,755 3,291 영업외비용 15,442 35,385385 5,729 법인세차감전순이익 62,103 41,013 45,886 법인세차감전순이익 58,328 37,309 45,223 법인세비용 16,160 13,346 11,642 법인세비용 13,281 9,996 10,457 소수주주지분순이익 896 2,038 703 당기순이익 45,047 27,312 34,765 당기순이익 45,047 25,630 33,54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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