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or Report 2016.07.14 인터넷 포켓몬GO, 증강현실(AR)의 화려한 부활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 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 금 다른 이야기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진화될 것 으로 예상되며, 금번 포켓몬GO 의 성공으로 속도가 더 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 Our view 현재의 포켓몬GO 의 열풍과 VR게임은 게임의 형식과 내용이 상이하고, VR 게임은 어지러움증 문제로 수익화가 단기간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어지러움증 해소를 위 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변화(현재 LCD에서 OLED로의 교체)가 2017년 이후일 것으로 예상되는 바, 실제 의미있 는 VR게임의 시장확대는 그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 로 예상 AR과 VR은 다르다 도쿄 증시에서는 닌텐도의 주가가 3거래일간 50% 이상 급등하였고, 7월 13일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VR관련주들 의 급등이 나타났다. 그러나, 엄밀히 이야기 하면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이다. 이번 포켓몬GO 가 큰 유행이 되고 주목을 받는 이유도, VR처럼 (1) 값비싼 장비(Head Mounted Display)가 필요 없고 (2) VR게임처럼 어지러움증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AR은 스마트폰 출시 초기 방송, 광고, 교육, 의료, 물류, 전자상거래, 네비게이션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높은 효용 성을 인정받아, 향후 고성장이 기대되었던 산업이었다. 그러나, 최근 시장 관심은 AR보다는 오히려 VR 이었으며, 이번 포켓몬GO 의 성공으로 다시금 AR이 화려하게 재조명 받게 된 것이다. 결론 : 향후 전망 Post SmartPhone에 대비한 새로운 디바이스 개발을 위한 구글, MS, Apple, Facebook, 중국 BAT, Sony, 삼성, LG 등 Global Big Company들이 적극 참여 중이어서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진화될 것 으로 예상되며, 금번 포켓몬GO 의 성공으로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포켓몬GO 의 출시가 불확실한 이유는 보안상의 이유로 구글에게 국내 지도제공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포켓몬GO 를 모방한 게임이 조만간 국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 술적인 부분은 실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누가 더 많은 컨텐츠를 더 빨리 출시할 수 있는 지 여 부가 시장 선점의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AR과 VR의 혼돈에서 오는 VR 관련주의 주가 움직임은 일단 보수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왜 냐하면, (1) 현재의 포켓몬GO 의 열풍과 VR게임은 게임의 형식과 내용이 상이하고 (2) VR 게임은 어지러움 증 문제로 수익화가 단기간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3) 어지러움증 해소를 위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변화 (현재 LCD에서 OLED로의 교체)가 2017년 이후일 것으로 예상되는 바, 실제 의미있는 VR게임의 시장확대는 그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단, 2016년 10월 출시 예정인 Sony의 플레이스테이션 VR이 Full HD OLED 탑재 및 주사율(초당 재생횟수, 어 지러움증의 원인) 개선(현재의 오큘러스 리프트보다 앞섬)될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재의 VR게임의 어지러움을 얼마만큼 개선시킬 수 있는지 여부가, 향후 VR게임시장과 관련주들의 본격적인 성장시기를 가늠해볼 수 있는 척 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일본의 인기 비디오게임 시리즈 포켓몬스터 를 바탕으로 만든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 (GO) 가 미국, 호주 ios 최고 매출순위 1위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게임 업체 Nintendo 와 Google(Alphabet)에서 분사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전문기업 Niantic Labs 등이 협력 개발한 포켓몬 GO 는 위치정보 시스템과 AR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폰 으로 현실의 특정 장소를 비추면 화면에 포켓몬 캐릭터가 나타나 수집하는 방식의 게임이다. 수집한 캐릭터 교환과 사용자 간 전투,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포켓몬 을 잡을 때 필요한 몬스터볼 이라는 아이템은 지역 내 랜드마크에 주로 있는 Poketstop 이 란 장소에서 얻을 수 있다. Pokemon Go 미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 자료: Appannie.com Pokemon Go 호주 앱스토어 매출 순위 자료: Appannie.com 2
Sector Report 이와 관련 도쿄 증시에서는 닌텐도의 주가가 3거래일간 50% 이상 급등하였고, 7월 13일 국내 주 식시장에서는 VR 관련주들의 급등이 나타났다. 그러나, 엄밀히 이야기 하면 포켓몬 GO 는 AR(증강 현실, Augmented Reality) 기술이 구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이다. AR vs VR 비교 AR (Augment Reality, 증강현실)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의 이미지(사물과 정 보 등)를 겹처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컴퓨터 그래 픽 기술 기술적 난이도로 인해 가상현실보다 대중화는 늦어졌지 만, 더욱 큰 시장 규모 전망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 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 환경과 상호 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 의 인터페이스 기술 Facebook 은 2014년 오큘러스를 23억불에 인수, 삼성 전자, Sony, HTC-Valve 등 다양한 업체들이 VR 단말 시장에 진입 구글(Google Glass), MS(HoloLens) 등이 차기 핵심 사 업 중 하나로 개발 중 이번 포켓몬 GO 가 큰 유행이 되고 주목을 받는 이유도, VR 처럼 (1) 값비싼 장비(Head Mounted Display)가 필요 없고 (2) VR 게임처럼 어지러움증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AR 은 스마트 폰 출시 초기 방송, 광고, 교육, 의료, 물류, 전자상거래, 네비게이션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높은 효 용성을 인정받아, 향후 고성장이 기대되었던 산업이었다. 그러나, 최근 시장 관심은 AR 보다는 오 히려 VR 이었으며, 이번 포켓몬 GO 의 성공으로 다시금 AR 이 화려하게 재조명 받게 된 것이 다. 2020 년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시장 규모 자료: Digi-Capital 3
인터넷 구글 트랜드에 나타난 VR vs. AR 검색어 빈도수 자료: Digi-Capital AR의 활용사례 Google Glass : 2012년 4월 출시 후 단종. 가격($1500), 배터리, 디자인, 어색한 터치패드, 착 용의 번거로움, 사생활 침해(도둑촬영) 등으로 사실상 실패. Eric Schmidt 는 구글글래스는 끊나지 않았다. 2세대 모델 공개. 50g 의 가벼운 무게, OK Glass, Take a Picture 와 같은 음성인식으로도 제어 가능. 프로젝터에서 프리즘으로 착용자의 안구에 직접 영상 시현. OMAP 4430 듀얼코어 프로세서, 682MB 램, 16GB 저장공간, 500만 화소 카메라 탑재 사진촬 영, 비디오 촬영, 파일공유, 네비게이션 기능, 메시지, 음성검색, 번역 Google Glass Google Glass Magic Leap : Google $5.4억, 알리바바 9.7$억 투자(기업가치 5조원)한 AR 스타트업 기업, 2016년 중 시제품 Sensory Wear 출시 예정. 가격, 시기 미정. 구글글래스와 달리 접혀서 주머니에도 들어간다. 4
Sector Report MS HoloLens : 3월말 북미 한정 출시. AR 플랫폼 뷰포리아 적용. AR- VR 호환 가능 MS HoloLens MS HoloLens Amazon 은 물류창고 직원의 생산효율성 향상 위한 AR 단말 특허 취득, DHL 도 물류작업 효율 성 위해 증강현실 단말 활용 추진 DHL 의 증강현실 단말 이용 컨셉 DHL 의 증강현실 단말 이용 컨셉 Toyota : 앞유리에 AR 정보 표시하는 미국 특허 취득. BMW 차량운행정보 보여주는 안경형 증 강현실 단말 시제품 공개 네비게이션 : 2014년 말 아이나비(팅크웨어) AR 네비게이션 출시, AR 카메라를 통해 전방 영 상을 분석하여 차선이탈경보, 앞차출발알림, 신호등변경알림, 차로변경예보에 대한 안내 및 운 전보조 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개발하여 단말기에 적용함 5
인터넷 네덜란드 건축협회에서 만든 SARA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으로 건물을 가리키면 건축물 의 사진, 동영상, 3D 정보 제공 IKEA 가구 구입 전 내집 가구배치를 볼수 있는 AR 어플 Google Project Tango : 5월 19일 태블릿 PC 통해 AR 시현. 주택 수리 자재 소매 체인 Lowe s 등과 공동 개발한 가구 배치 앱 시현. 6/9 레노버 테크월드에서 AR/VR 특화된 스마 트폰 팹2프로 공개. 가격 $499 증강현실 적용한 네비게이션 화면 증강현실 적용한 건축 설계 2016년 AR 게임 Pokemon Go 출시. 2007년 스마트폰 출시 이후 AR 게임 관심 높았으나 최근에는 VR 게임 위주로 개발 Pokemon Go Pokemon Go 존 리치텔로 유니티 CEO (전 EA CEO) 최적화된 CPU/GPU 등이 보급되어 VR/AR 게 임 대중화는 4~5년 후 가능 6
Sector Report 결론 Post SmartPhone 에 대비한 새로운 디바이스 개발을 위한 구글, MS, Apple, Facebook, 중국 BAT, Sony, 삼성, LG 등 Global Big Company 들이 적극 참여 중이어서 AR/VR 관련 기술, 하드 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진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금번 포켓몬 GO 의 성공으로 속도가 더욱 빨 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포켓몬 GO 의 출시가 불확실한 이유는 보안상의 이유로 구글에게 국내 지도제공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포켓몬 GO 를 모방한 게임이 조만간 국내 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적인 부분은 실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누가 더 많은 컨텐츠를 더 빨리 출시 할 수 있는 지 여부가 시장 선점의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AR 과 VR 의 혼돈에서 오는 VR 관련주의 주가 움직임은 일단 보수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으 로 판단된다. 왜냐하면, (1) 현재의 포켓몬 GO 의 열풍과 VR 게임은 게임의 형식과 내용이 상 이하며 (2) VR 게임은 어지러움증 문제로 수익화가 단기간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3) 어지러 움증 해소를 위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변화(현재 LCD 에서 OLED 로의 교체)가 2017년 이후 일 것으로 예상되는 바, 실제 의미있는 VR 게임의 시장확대는 그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 다. 단, 2016년 10월 출시 예정인 Sony 의 플레이스테이션 VR 이 Full HD OLED 탑재 및 주사율(초 당 재생횟수, 어지러움증의 원인) 개선(현재의 오큘러스 리프트보다 앞섬)될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재의 VR 게임의 어지러움을 얼마만큼 개선시킬 수 있는 지 여부가, 향후 VR 게임시장과 관련주 들의 본격적인 성장시기를 가늠해볼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7
인터넷 AR 관련주 (단위: 억원, 배) 팅크웨어 084730 1,222 120 29 261 42.1 4.7 아이나비 AR(증강현실) 전용 카메라를 통해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실제 영상과 아이나비 안내 기능을 결합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단말기에 적용. AR 카메라를 통해 전방 영상을 분석하여 차선이탈경보, 앞차출발알림, 신호등변경알림, 차로변경예보에 대한 안내 및 운전보조 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개발하여 단말 기에 적용함. 아이오케이 078860 981 109 16 488 59.9 2.0 이동통신 미디어 제품/솔루션, 컨버전스 솔루션 개발 공급업 및 LBS 서비스업 영위. 고현정, 조인성 연예기획사업 포함(31%) 위치기반시스템(LBS)에 AR(증강현실)을 접목시켜나가기 위한 연구 텔레칩스 054450 1,148 821 20 705 56.8 1.6 팹리스 반도체 회사로 멀티미디어칩, 모바일수신 TV 칩을 생산하고 있으며, 3D 영상 기술과 국내 유일의 GPS 칩 생산 가능한 것으로 알려짐 Fidelity 6.4%, 국민연금 10.4%, 신영자산 9.7%, 동부자산 7.1% 보유 중 VR 관련주 (단위: 억원, 배) 나무가 190510 2,299 4,038 85 603 27.1 3.8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노트북 카메라, 무선 오디오, 3D 카메라 모듈 생산. 삼성전자 제품에 채용 국내에서 유일하게 VR 관련 카메라 모듈(3D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카메라 센싱 모듈)을 개발 생산 칩스앤미디어 094360 751 120 29 254 25.8 3.0 비디오 IP(멀티미디어 반도체 칩 설계도의 일부, 칩 내부 면적을 차지하영 동영상을 녹화하거나 재생시키는 기술) VR(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을 보유. 미국 일본 대만 등 해외의 다양한 반도체 회사를 고객으로 확보 에스코넥 096630 1,886 3,076 52 671 36.2 2.8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프레스 전문 제조업체. 내장재, 소물 등의 제품 라인업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향 매출 비중 90% 이상 삼성전자 기어 VR 의 부품(스마트 콘텍트 렌즈) 공급 이랜텍 054210 1,415 6,161 149 1,290 9.5 1.1 스마트안경 기술 3D TV 안경 제조업체. 휴대용 기기의 배터리팩, 휴대폰 케이스 등 생산 정부 과제로 개발한 스마트안경 제품을 VR 과 AR 등에 활용 가능하게 개발, 상용화할 예정 코렌 078650 606 870-133 253-4.5 2.4 광학 부품 제조 전문 기업. 휴대폰용 카메라 렌즈 및 관련 부품 매출 비중 99%, 지문인식기용 렌즈 비중 0.1% 구글이 개발한 안경 모양의 착용형 단말기 구글 글라스1 에 렌즈를 판매했던 이 회사는 지난달부터 페이스북이 인수한 가상현실 기업 오큘러스에 VR 렌즈를 납품 8
Sector Report VR 게임 관련주 (단위: 억원, 배) 종목명 종목코드 시가총액 (억원) 15년 매출액(억원) 15년 순이익(억원) 순자산(억원) P/E P/B 엔씨소프트 036570 56,029 8,383 1,664 17,889 33.7 3.1 가상현실 인공지능 전담팀 신설해 VR 개발자, 콘텐츠 기획자 등 인력확충(1~20명), VR 자회사 히든패스 투자 조이시티 067000 3,630 575 11 682 338.0 5.3 2013년부터 VR 연구 돌입 '건쉽배틀' IP 활용한 VR 게임 '건쉽배틀2 VR' 2016년중 출시 예정 드래곤플라이 030350 1,520 165-78 229-19.5 6.6 건슈팅 VR 게임 '스페셜포스 VR' 공개 모바일 VR 기기 '폭풍마경'으로 유명한 중국 VR 선두기업 '베이징 바오펭 모징'과 VR 게임 및 VR 콘텐츠 퍼블리싱 MOU 체결 바른손이앤에이 036520 2,037 157-5 295-450.7 6.9 가상현실 게임개발사업 진출 목적으로 '이브이알스튜디오' 지분 40% 취득 네오위즈게임즈 095660 3,331 1,901-219 2,643-15.2 1.3 온라인 액션게임 '애스커' 개발 단계부터 VR 버전 준비, 15년 출시(Oculus Rift). 어지러움증 등으로 서비스 종료 한빛소프트 047080 1,516 221-33 175-45.6 8.7 댄스게임 '오디션' 활용한 '프로젝트 A'를 비롯해 온라인 RPG '헬게이트' VR 버전 게임 개발 중(17년 하반기 출시 목표) 모바일 VR 기기 '폭풍마경'으로 유명한 중국 VR 선두기업 '베이징 바오펭 모징'과 중국 VR 시장용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콘텐츠 공급 MOU 체결 엠게임 058630 1,278 278 14 224 88.3 5.7 '프린세스 메이커', 소셜카지노, 직접 VR 로 개발, 연내 출시 목표. 게임 흥행 여부보다 VR 로 게임을 개발/시현하는 데 의미 기존 온라인 게임을 VR 로 컨버젼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9
인터넷 이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타인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작성자: 이창영) 당사는 자료공표일 현재 동 종목 발행주식을 1%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자료공표일 현재 해당 기업과 관련하여 특별한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당사는 동 자료를 전문투자자 및 제 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동 자료의 금융투자분석사와 배우자는 자료공표일 현재 대상법인의 주식관련 금융투자상품 및 권리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종목 투자등급 (Guide Line): 투자기간 6~12개월, 절대수익률 기준 투자등급 4단계(Strong Buy, Buy, Hold, Sell)로 구분한다 Strong Buy: 30%이상 Buy: 10%이상, Hold: -10~10%, Sell: -10%이하로 구분 업종 투자등급 Guide Line: 투자기간 6~12개월, 시가총액 대비 업종 비중 기준의 투자등급 3단계(Overweight, Neutral, Underweight)로 구분 2014년 2월21일부터 당사 투자등급이 기존 3단계 + 2단계에서 4단계로 변경 본 자료는 투자자의 투자를 권유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는 금융투자분석사가 신뢰할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당사와 금융투자분석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본 자료를 참고한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 은 전적으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당사는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본 자료는 당사 투자자에게만 제공되는 자료로 당사의 동의 없이 본 자료를 무단으로 복제 전송 인용 배포하는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