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 논단 스마트 시대 ICT 패러다임의 변화 최 계 영 KISDI 미래융합연구실장 1. 머리말 스마트 시대 ICT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야기하기에 앞 서, 스마트 시대란 무엇인지를 먼저 정의내릴 필요가 있 다. 스마트 시대라는 용어는 사실 엄밀한 학문적 용어 는 아니며, 스마트폰 등장 이후 모바일에서 이용자가 향 유할 수 있는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일반화된 용어이다. 스마트폰 이전에도 스마트 한 서비스는 많이 있었다. 예 를 들어, 구글의 지도 서비스도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한 스마트 서비스였다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도 스마트한 서비스의 범주에 속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보다도 PC 중심의 패러다임이 점 차 네트워크에 연결된 서버에 의존하는 클라우드 기반 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도 서비스의 방대한 데 이터는 서비스 제공자의 데이터 센터에 저장되어 있고, 서비스 제공자가 API를 공개하면 부동산 정보 등 다양 한 매시업(Mashup)이 가능한 것도 지도 서비스가 클 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이다. 또한 친구를 추천하고, 나의 정보를 저장해주는 것도 SNS 업체의 컴퓨팅 자원이지 이용자의 PC는 아니다. 이와 같이 PC 중심의 패러다임이 점차 클라우드 기반 으로 이동하는 것은 사실상 인터넷의 잠재력이 본격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세서의 기능 강화가 네트워크 에 연결된 컴퓨팅 자원의 공유 및 네트워크의 고도화와 결합되면서 인터넷 기업이 이전에는 제공하기 어려웠던 서비스를 용이하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음 성, 사물인식이나 위치기반 서비스도 이용자의 디바이 스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의 서버에서 처리 제공된다. 좀 과장해서 표현하면, 이용자의 디바이스는 사실상 센 서의 역할에 머물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은 인터넷에 언제나 연결되어 있고,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은 시공의 제약 없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접근 용이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그 과정 에서 혁신이 과거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제2 의 벤처 활성화가 미국을 중심으로 본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스마트 시대란 인터넷의 잠재력이 본격화되는 시대 이자 컴퓨팅 패러다임이 PC에서 클라 010 09/10 2012
우드로 이동하는 시대라 정의해도 무방할 것이다. 스마 트 시대 ICT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 엇보다도 인터넷의 진화, 또는 클라우드가 곧 인터넷이 라는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2. 스마트 시대 ICT 패러다임의 변화 2.1 컴퓨팅 부문에 모든 관련 부문이 융합 융합 이라는 용어는 이미 지난 10여 년간 ICT 부문의 주요 화두였다. 다수의 ICT 분야 전문가들이 별개의 흐름 으로 진화해 왔던 통신, 방송, 미디어 및 컴퓨팅 부문이 점차 디지털 정보의 생성, 처리, 저장, 분배라는 틀을 통 하여 서로 간의 경계가 모호해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그 러나 IPTV, 케이블 사업자의 초고속인터넷 접속서비스 제 공 등 융합의 초기 단계에서는 기존 사업자의 위상 변화 나 서비스 혁신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은 것이 사실이 다. 애플의 아이폰 등장 이전에는 미디어 부문에서는 음 악 부문의 인터넷과의 통합 이외에는 뚜렷한 변화가 없 었고, 컴퓨팅 부문에서도 MS가 운영체제를 지배하고 디 바이스도 PC 중심의 패러다임이 지속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컴퓨팅 부문의 발전 및 인터넷의 진화, 이를 적 극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기업들의 도전으로 부문 간 융합의 초기 양상에 큰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새로 운 기업의 도전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거론되어야 할 기 업이 구글이다. 막강한 검색 부문의 경쟁력 및 광고 비즈 니스 모델의 성공을 기반으로 구글은 다양한 혁신적 서 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들 서비스야말로 인 터넷의 효용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켰다. 온라인 서비스 를 통하여 이메일이나 문서작업을 할 수 있는 구글 앱 스, 전 세계 도서관 서적을 스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전 세계는 물론 우주까지 포괄하는 지도 서비스, 미디 어 기업의 동영상은 물론 일반 이용자의 동영상까지 포 괄하는 유튜브 서비스, 인터넷 이용의 중요한 관문인 브 라우저 부문에의 혁신(크롬) 등 구글이 주도한 혁신은 다른 ICT 기업에도 큰 자극이 되었다. 구글의 서비스를 비롯하여 인터넷 상에서의 모든 혁 신적 서비스를 모바일에서도 향유할 수 있게 한 애플의 디바이스, 사람과 사람간의 연결을 확장함으로써 인터 넷에 새로운 유용성을 추가한 페이스북의 서비스,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넷플릭 스, 고객 기업에 컴퓨팅 자원을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스스로 콘텐츠 제공자로 발돋움하고 있는 아마 존도 ICT 부문 변화의 주역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지금 까지 언급된 대부분의 서비스가 인터넷을 통한 클라우 드 서비스라는 사실도 중요하다. 벤처기업들도 변화의 주역이다. 비록 구글, 애플, 페 이스북과 같은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하지는 못하더 라도 새로운 기술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 는 수많은 밴처 기업들이 없었다면 오늘날과 같은 인터 넷의 진화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흔히 LAMP라 불리는 Linux, Apache, MySQL, PHP/Python과 같은 오픈소 스 프로그램들은 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의 각 단 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자원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의 존재로 인하여 밴처 창업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했고, 안목 있는 벤처투자기업/개인의 존재는 자금조달의 측면에서 새로 운 기업의 등장, 성장을 지원하였다. 글로벌 ICT 기업의 대두와 벤처 생태계의 활성화는 모두 컴퓨팅 부문의 혁신 이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 을 것이다. ICT 대기업/벤처 기업들은 기본적으로 컴퓨 팅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간의 연결인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업들이다. 이들 기업 은 상호 경쟁과 협력, 제휴 또는 인수합병을 통하여 컴 퓨팅 부문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방송, 통신, 미디어 등 연관 부문을 통합하고 있다. 이제 인터 넷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모바일로 확장되고 있고, TV TTA Journal Vol.143 011
ICT Eco-System Web & App 출처: KISDI 프리미엄 리포트 12-06.(2012. 6) [그림 1] ICT 패러다임의 변화 와 같은 가전 부문도 포괄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단순 히 혁신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혁신의 혜택 을 향유할 수 있는 대상이 대폭 확대되고, 이는 다시 혁 신을 유발하는 선순환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SNS의 활 성화, 즉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망 형성이 그 가장 대표 적인 예라 할 수 있는데, 혁신과 이용자 확대, 즉 시장확 대를 촉진하는 선순환은 인터넷에 다른 전통적인 네트 워크, 플랫폼보다 우월한 지위를 부여한다. 인터넷은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최선의 수단이기 때문에 통신, 방송, 음악, 서적, 영화 등 모든 관련분야가 인터넷 에 점차 융합되리라는 것은 합리적인 예측이다. 방송프 플랫폼 간의 경쟁 양상으로 변화하게 된다. 방송, 출판 등 전통적인 산업은 플랫폼 경쟁의 시대에 스스로 플랫 폼 제공자가 되든가, 아니면 인터넷 플랫폼 제공자와 제 휴하는 것이 점차 일반화될 가능성이 높다. 즉, ICT 부 문의 패러다임 변화는 통신, 방송, 미디어 콘텐츠가 인 터넷 플랫폼을 통하여 본격적으로 제공되는 것, 또는 컴 퓨팅 부문이 인터넷을 통하여 모든 관련 부문을 융합 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방송 등 전통적인 부문에 적용되던 규제는 그 실효성이 약화 될 것이다. 해당 부문의 직접적인 이용자, 또는 이용시간 의 비중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거대 글로벌 ICT 기업의 위상은 점차 증가하게 될 것이다. 로그램, 음악, 인쇄매체, 음성 등은 모두 디지털화가 가 능한 콘텐츠이고, 특정 클라우드 등 인프라 및 기술기반 을 갖춘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이용자에 제공이 가능하 다. 서비스 제공자가 콘텐츠, 결제, 광고 등 다양한 서비 스를 일괄적으로 제공하거나 다른 사업자와 제휴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묶어 제공할 수 있다면 이용자는 해당 서비스 제공자의 플랫폼을 이용하게 되고, 시장 경쟁은 2.2 C-P-N-D 상호 의존성의 심화 ICT 패러다임의 변화는 콘텐츠(C)-플랫폼(P)-네트워 크(N)-디바이스(D) 가치사슬 상의 각 부문간 상호의존 심화라는 관점에서도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C-P- N-T(터미널) 가치사슬이 방송플랫폼을 설명하는데 많 이 활용되었으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 사실상 컴퓨터에 012 09/10 2012
C P N D 출처: KISDI 프리미엄 리포트 12-06.(2012. 6) [그림 2] ICT 패러다임 변화와 C-P-N-D 해당되는 기기를 감안하면 C-P-N-D 라는 표현이 ICT 부문을 설명하는데 좀 더 유용할 것이다. 먼저 콘텐츠(C) 부문을 살펴보면, 인터넷 상에서는 더 이상 사진, 서적, 음악, 동영상 등의 구분이 무의미하다 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이들 모든 종류의 콘텐츠 는 디지털화되면서 플랫폼 제공자에 의해서 이용자에 제공되며 콘텐츠 보유자는 구글, 애플, 아마존과 같은 플랫폼 제공자와 제휴하거나 직접 플랫폼을 구성하여 콘텐츠를 제공한다. 플랫폼 부문은 C-P-N-D 가치사슬에서 중요한 역할 을 담당한다. 인터넷 상에서 콘텐츠는 소프트웨어에 의 해 축적, 처리, 저장, 제공된다. 이는 소프트웨어 기술력 을 보유한 ICT 기업이 주도권을 잡게 됨을 의미하는데, 특히 소프트웨어 기술력과 클라우드 인프라를 보유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대표적인 플랫폼 제공자로 부상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전통적인 네트워크 전송 서 비스 제공자의 위상은 상대적으로 약화될 가능성이 있 다. 반면 원천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은 플랫폼 제공자와 대등한 관계의 설정도 가능할 것이다. 디지털 융합시대의 네트워크는 IP망, 즉 인터넷이다. 서킷방식 전화망과 같은 전통적인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보유자가 자체적으로 이용자 식별 등의 지능적 서비스 를 제공하지만 인터넷의 경우에는 아카마이와 같은 다 양한 서비스 제공기업들이 서버 클러스터를 통하여 효 율적 트래픽 전송, 보안 등 네트워크의 다양한 기능을 경쟁 시장에서 제공한다. 이러한 지능형 네트워크 서비 스 제공기업도 일종의 플랫폼 제공기업이라는 의미에서 사실상 플랫폼과 네트워크의 구분은 어렵다. 또한 통신 망을 보유한 사업자들이 직접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 다는 점도 중요하다. 디바이스 부문은 언제나 인터넷과 연결되고, ios와 같은 범용 운영체제를 갖춘 디바이스 내부의 소프트웨 어 프로그램이 플랫폼과 연결되어 서비스를 완결한다. 애플은 플랫폼 제공자가 동시에 디바이스 제공자인 대 표적인 예라 할 수 있으며, 구글과 안드로이드폰의 제조 사간의 제휴관계를 감안하면 과거보다 플랫폼 부문과 디바이스 부문의 관계가 보다 밀접한, 상호의존적인 관 계임을 알 수 있다. TTA Journal Vol.143 013
3 2.5 2 1.5 1 NHN 0.5 0 2008.5.30 2008.12 2009.6 2009.12 2010.6 2010.12 2011.6. [그림 3] 주요 플랫폼 사업자 주가 성장 비교 콘텐츠 부문과 플랫폼 부문의 제휴, 디바이스 부문의 플랫폼과의 연계, 플랫폼 부문과 네트워크 부문의 경계 모호 등은 모두 C-P-N-D 각 부문의 상호의존성 심화 를 의미한다. 소프트웨어는 각 부문의 작동을 위한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ICT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에서 소프트 웨어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할 것이다. C-P-N-D 각 부문 의 상호의존성 심화는 각 부문의 혁신이 타 부문의 혁신 을 촉진하는 선순환 관계를 의미하기도 한다. 네트워크 의 발전이 동영상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디바이스의 혁신이 새로운 서비스의 수용 능력을 향상시키며, 동기 화 기술이 N 스크린을 촉진하는 것이 모두 이러한 혁신 의 선순환 관계를 보여 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주요 ICT 기업들의 인수합병이 빈발하는 이유도 이러한 혁신의 선 순환을 내부화하고 자신의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한 것 이라는 측면에서 이해된다. 이러한 측면에서도, 글로벌 ICT 기업의 위상은 향후 더욱 강화될 것이라 전망된다. 3. 맺음말 ICT 패러다임의 변화는 전통적인 부문의 기업들은 물 론 정부정책에도 큰 도전이 아닐 수 없다. 먼저, 방송 등 미디어 부문의 경우 전송 서비스가 주요 비즈니스 모델 인 기업은 장기적으로 문제에 봉착할 가능성이 있다. 인 터넷을 통해 손쉽게 미디어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환경 에서는 전송서비스에의 가입을 인터넷 플랫폼 제공자로 전환할 선택의 여지가 커지기 때문이다. 케이블 부문의 코드 컷팅(code cutting) 에 대한 우려도 이러한 맥락에 서 이해할 수 있다. 반면,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 보 유하는 기업은 패러다임 변화에도 충분히 자신의 위상 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통신사업자의 경우에는 음성 수익에 기초한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가 불가피하 다. 이미 음성이나 메신저 서비스는 ICT 플랫폼 상의 다 양한 서비스의 부분집합에 불과하며, 통신사업자가 아 니라 인터넷 기업의 서버에서 서비스가 처리되고 있다. ICT 디바이스 제조사도 소트트웨어 기술력이나 콘텐츠 확보 등 인터넷 플랫폼에서 자신의 위상을 강화하는 전 략이 필요하다. 서적, 신문 등 인쇄 매체도 플랫폼 제공 자 및 이들과 연계된 디바이스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가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정부의 정책에도 큰 변화가 불가피하다. 인터넷이 관 련 부문을 융합하는 시대에는 기존의 방송, 통신 및 여 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에 적용되던 규제는 그 실효성 014 09/10 2012
이 약화될 수 밖에 없다. 동시에 기존의 규제와 인터넷 규제간의 상충 문제도 심각해 질 가능성이 있다. 인터넷 은 지금까지 규제가 미약하던 영역이지만, 특정 인터넷 플랫폼을 통하여 수천만의 이용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는 환경에서도 규제를 하지 않는 것이 옳은 것인지, 만약 규제를 한다면 그 적정수준이나 수단은 무엇인지 가 아직은 불분명하다. 그리고 새로운 정책 및 규제체제 를 확립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개인정보의 보호나 보안도 더욱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ICT 패러다임의 변화가 제기하는 다양한 도전에도 불 구하고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패러다임 변화의 승자는 바 로 이용자라는 사실이다. 패러다임의 변화는 결국 이용 자가 원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며, ICT 플랫폼 간의 경쟁도 결국은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다. 이용 자는 다양한 네트워크, 플랫폼, 디바이스, 이용요금 옵션 가운데 자신에 맞게 최적의 선택을 할 것이며, 기업이나 정부는 이용자의 최선의 선택을 저해하지 않도록 자신 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정책을 정립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조용호, 플랫폼 전쟁, 21세기북스, 2011. [2] 최계영 외, 스마트 시대의 ICT와 미디어 시장 영향분석과 대응 전략, KISDI, 2011. [3] 최계영, ICT 패러다임 변화와 중장기 정책과제, KISDI 프리미 엄 리포트 12-06. KISDI, 2012. [4] O Reilly The State of the Internet Operating System, http://radar.oreilly.com TTA Journal Vol.143 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