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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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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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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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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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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원이며 경제 정책의 중심이었다. 토지가 재산의 시작이라 할 수 있기에 제한된 땅의 크기를 가지고 백성들에게 어느 정도 나누어 줄지, 국가는 얼마를 가져서 재정을 충당할지, 또 관료들은 얼마를 줄 것인지에 대해 왕조마다 중요한 사항이었다. 정도전의 토지개혁은 그런 의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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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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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적 효과 라고 불렀다. 3)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조-중-동 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고 상징 하는가? 많은 이들이 이 세 신문을 보수신문 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른바 한-경 과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조-중-동 이라는 호명이 무엇을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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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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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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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Transcription:

사.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운영 한국콘텐츠공제조합은 중소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개발 및 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자금 대여(융자), 이행보증, 채무보증 등 금융 지원을 위해 설립되어 운영 되고 있다. 한국콘텐츠공제조합은 설립 이후 2014년 12월 31일 기준 조합원 수 314개사의 출자금 92억 800만 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보증서 발급 330건, 269억 원의 공제사업을 추진하였다. 장르별로는 게임(75개사) 23%, 영화 방송 광고 공연(71개사) 22%, 애니 캐릭터(47개사) 15%, 콘텐츠솔루션(47개사) 15% 순이다. 보증 규모별로는 1억 원 미만이 236건으로 전체의 약 72%를 차지하였다. 4. 스토리산업 육성 가. 2014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2014년 제6회를 맞은 신화창조( 新 話 創 造 ) 프로젝트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 등 미디어콘텐츠 전 분야에 걸쳐 세계적인 원작 스토리를 발굴 육성하기 위해 시작된 국내 최대 규모의 공모전이다. 2014년에는 총 1,189편이 접수되어 자유공모 17편을 선발하는 등 총 상금 4억 4,000만 원(대상 8,000만 원)을 시상 하였다. 대상은 사향노루, 멧돼지 등 동물들이 난개발로 위기에 처한 터전을 떠나 야생동물의 이상향인 DMZ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애니메이션 <GO!>가 차지했다. 최우수상에는 절대 미각 백정 요리사와 조선 최초의 음식 비평가인 미친 양반이 함께 만들어내는 맛의 세계 <맛: 세상을 바꾼 단 한 입의 맛>, 사랑만 있으면 짧은 생도 영원처럼 살 수 있는 흡혈귀의 사랑 <피 말리는 연애>가 뽑혔으며, 독특한 소재와 개성 넘치는 스타일의 <두더지 농장> 등 우수작 14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공모전의 심사위원으로는 스토리 본연의 우수성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현업에서 인정받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을 위촉하였다. 2014년에는 기존 심사위원진을 새롭게 구성하여 예심 위원 36명을 위촉하였고, 본심 위원에는 국내 12명의 최고의 심사 위원단을 구성하여 우수한 스토리를 가려내기 위해 만전을 기했다. 제1절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131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표 3-1-21 2014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구분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작품명 GO! 맛: 세상을 바꾼 단 한 입의 맛 피 말리는 연애 두더지 농장 구름에 숨은 용( 龍 ) 천사의 도시 보좌관 몽룡전 사라진 창공 광기 -insanity- 환관시대 또 하나의 사랑 동주 장송( 葬 送 ) 한성부 최초의 기자들 거울의 이면 한여름밤의 마법 나. 2013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지원 수상작 사업화 지원은 2013년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에 한하여 2014년에 제작사 매칭 부터 드라마 방영, 영화 상영, 소설 출판, 웹툰 연재 등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은 상금 수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의 완성화, 사업화 지원 등을 통해 콘텐츠 제작 투자 마케팅 해외시장 진출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한 다는 점에서 타 공모와 차별화된다. 1) 스토리창작센터 창작공간 지원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의 안정적인 사업화 지원과 스토리텔러 양성을 위해 개소한 스토리창작센터 에 2013년 공모전 수상 작가 14명이 입주해 시나리오, 극본 등 스토리 창작에 매진(2014년 신규 사업인 원작소설 창작과정 작가 및 방송작가 등도 이용) 했다. 2014년에는 목동 방송회관 스토리창작센터와 제2센터로 일산 빛마루 방송지원 센터에 총면적 625m2(전용면적 약 189평) 30석 규모의 일산스토리창작센터를 개소하여 총 90석 규모로 확대 운영하게 되었다. 스토리창작센터는 프로젝트룸의 개별 작업실 외 132 2014 콘텐츠산업백서

에도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회의실, 세미나실, 라운지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세미나실에서는 각종 강연과 프로그램 창작 간담회를 개최(연 2회)하여 작가들 간 활동을 소개하고 작업에 관하여 토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표 3-1-22 스토리창작센터 시설 현황 구 분 목동 스토리창작센터 일산 스토리창작센터 주 소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03-1 한국방송회관 13층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1동 빛마루 방송지원센터 13층 규 모 742m2(전용면적 약 225평) 625m2(전용면적 약 189평) 시설 입주 시설 이용 시설 프로젝트룸 16실 60석 - 6인실 (1실): (43m2) * 1실 - 4인실 (9실): (30m2) * 9실 - 3인실 (6실): (23m2) * 6실 라운지, 세미나실(25인실) 등 - 라운지: 198m2 - 세미나실 25인실(1개): 185m2 개소일 2010. 7. 1 2014. 5. 23 프로젝트룸 13실 30석 - 3인실 (4실): (17m2) * 4실 - 2인실 (9실): (14m2) * 9실 자유집필실(20석): 45m2 회의실(20인실 1실, 4인실 4실) 등 - 20인실(1실): (49m2) * 1실 - 4인실(4실): (14m2) * 4실 2) 수상작 멘토링 2013년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소설 등 장르와 매체를 선택해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스토리 완성화 및 사업화를 위해 프로젝트별로 전담 멘토를 지정해 코칭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멘토들은 한 달에 4, 5회 미팅을 통해 멘티에게 스토리 발전 방향, 제작사 매칭, 피칭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 및 노하우를 전수하고 상담 활동을 진행했다. 수상작 24편이 19명의 전담 멘토를 통해 발전 방향에 대한 실질적인 자문을 받았다. 제1절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133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표 3-1-23 2013 스토리 공모대전 사업화 멘토 매칭 현황 작품명 분야 전담멘토 전문분야 검솔 세한도의 비밀 출판 프리랜서/에디터 뺑덕이의 눈물 드라마 프리랜서/에디터 기별서리 드라마 MBC/PD 한주 드라마 MBC/PD 거줏말객 드라마 MBC/PD 올빼미 소년 영화 영화사 담당 지상최대의 쇼, 사법연수원 드라마 삼화네트웍스 서흔남 출판 프리랜서/작가 신지께전설 영화 키움인베스트먼트/프로듀서 아흘 게임 프리랜서/PD 인생부동산 출판 이랑 출판사 배다리 헌책방 영화 아우라픽쳐스 신비식당 드라마 MBC 왕의초상 출판 프리랜서/편집자 접전 영화 씨즈엔터네인먼트 이무기 푸르뎅뎅의 모험 출판 사계절 출판사 풍천 드라마 MBC/PD 허식당 드라마 MBC/PD 음자전, 조선암호대전 영화 영화감독 조선기물폭 영화 영화감독 조선의시체 청소부, 귀후서 드라마 MBC C&I/PD 선착순 영화 씨네원 왕의초상 출판 프리랜서/편집자 약에취한 변호사, 내곁의 사이코패스 영화 상상필림 3) 피칭 (1)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필름마켓: KOCCA 신화창조 프로젝트 피칭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지원의 핵심은 제작사 매칭을 통해 하나의 아이디어가 구체적인 비즈니스 프로젝트로 발전하는 데까지 인큐베이팅하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프로 젝트의 콘셉트와 스토리 개요, 발전 방향을 제작사 및 투자사 관계자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발표하고,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서로를 탐색하는 피칭 은 기획개발 단계 수준인 신화창조 수상작에는 매우 유용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사)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과 협력 하여 아시아필름마켓 공식 행사의 하나로 KOCCA 신화창조 프로젝트 피칭 을 매년 개최 해오고 있다. 2014년 10월 6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이벤트홀에서 열린 피칭 행사에는 134 2014 콘텐츠산업백서

2013년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중 <검솔, 세한도의 비밀>, <왕의초상>, <선착순>, <위 풍당당 네푸>, <약에취한 변호사>, <거줏말객>, <신지께전설> 등 총 7편의 작품이 참가 했다. 여기에 국내외 주요 투자사 제작사 프로듀서 감독 등 250여 명의 산업계 관계자가 참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피칭 후 투자, 공동제작에 대한 논의 등 모두 61건의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되어 전년 대비 50% 이상의 증가율을 보여주었다. (2) 신화창조 프로젝트 일본 피칭 글로벌시장 진출이라는 신화창조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2012 대한민국 스토리공모 대전 수상작을 일본의 영상산업 관계자들에게 소개하는 제3회 신화창조 프로젝트 비즈 니스 피칭&상담회 를 2014년 3월 11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하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2년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투자유치, 선 판매, 공동제작 등을 통해 작품이 일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피칭 및 비즈니스 상담을 주선하였다. 이 행사에는 <트랜스포터, 표사( 鏢 士 )>를 비롯해 <폭풍( 暴 風 )>, <날개족 전사 우투리>, <퇴마닥터 최후>, <히스톨져(Histoldier)> 등 총 5편의 작품이 참가하였다. 피칭 결과, 일본에서는 국내 콘텐츠 중 드라마에 특히 관심을 많이 보였으며, 원안 스토리보다는 제작이 어느 정도 완료된 작품(캐스팅 단계 등)을 선호하였다. 또한, <트랜스포터 표사>, <폭풍>, <날개족 전사 우투리>의 경우 한국적 색채가 강한 작품임에도 일본 관계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아 한국적 콘텐츠의 일본 진출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그림 3-1-7 신화창조 프로젝트 일본 피칭 제1절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135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4)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주요 사업화 성과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은 사업화 성과를 꾸준히 보이고 있는데, 2012년 수상작의 경우 그 성과가 도드라지고 있다. 2012년 수상작 17편 중 5편이 제작사 매칭이 되었고 그중 <북의>는 2014년 5월 SBS 드라마 <닥터 이방인>으로 방영되었고, 출판사 21세기북스에서 소설로도 출간되었다. 이외에도 수상작인 <조선총잡이>는 2014년 6월에 KBS에서 방영 되었고, <야경꾼 일지>는 2014년 8월 MBC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었다. 2014년 8월 충무 아트홀에서 초연한 연극 <도둑맞은 책>은 2015년 3월부터는 대학로극장에서 공연을 이어 가고 있다. 2015년 하반기에 방영될 드라마 <국경없는 의사회>는 16부작으로 KBS 2TV에서 방영 예정으로 한류 스타들이 캐스팅되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등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선전하고 있다. 표 3-1-24 2013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현황 작품명 분야 현재 상태 검솔 세한도의 비밀 출판 출판권 계약 뺑덕이의 눈물 드라마 출판사와 계약 논의 중 기별서리 드라마 프로덕션 검토 중 한주 드라마 프로덕션과 협의 진행 거즛말객 드라마 애니메이션 계약 올빼미 소년 영화 영화사에서 직접 진행 지상최대의 쇼, 사법연수원 드라마 제작사와 드라마 협의 서흔남 출판 제작협의 신지께전설 영화 제작 협의 아훌 게임 게임사 협의 인생부동산 출판 협의 중 배다리 헌책방 영화 직접 개발 예정 신비식당 드라마 드라마 제작 협의 왕의초상 출판 출판사 제의 요청 접전 영화 영화 제작 협의 이무기 푸르뎅뎅의 모험 출판 완성화하여 출판 예정 136 2014 콘텐츠산업백서

다. 스토리텔러 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콘텐츠 창의워크숍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창의워크숍은 참여자들이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대표 사업 중 하나로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 창작자를 대상으로 의사, 수사관, 과학자, 역사학자 등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를 초청해 강의, 토론 및 현장 방문을 통해 새로운 지식, 정보 및 영감을 전달하는 신개념 교육 프로그램이다. 2014년에는 <재벌의 양과 음 더 깊은 음 속으로>, <프로파일러, 사이코패스의 다른 얼굴>같은 경제와 범죄심리학에 관한 주제를 추가해 일반인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내용을 다룸으로써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또한, 현장 중심의 강의와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에 대한 특강 체험을 통해 기존 강의와는 다른 전문성을 꾀했다. 상 하반기 각 8개 강좌로 진행되는 이 워크숍에는 수강생으로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의 작가, 드라마 <나인>의 감독, 드라마 <각시탈>의 드라마작가, 영화 <나는 공무원 이다>의 영화감독, 영화 <가문의 영광 5>의 작가 등 장르별로 연출, 집필, 프로듀싱 전문 창작자 160여 명이 선발되었고, 강사로 군사 전문지 <디펜스 21> 편집장, SBS 라디오 <정O진의 스마트 경제>를 진행하는 경제전문가, 한국전통무예연구소장 등이 참여하였다. 과정별로 5주간 진행된 교육은 도서, 인터넷으로 검색할 수 없는 최신, 고급 정보를 공개 하고, 현장 중심의 전문적 강의와 전문가들과의 밀도 높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함으로써 전체 수료율 89.8%(147명), 교육 만족도 95.3점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다. 또한 100%에 가까운 참여자가 다시 교육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다른 창작자에게 추천할 정도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영화 드라마 만화 애니메이션 소설 등 매체와 장르는 물론 프로듀서, 감독, 작가 등 직종을 뛰어넘는 인적 교류와 네트 워크가 형성되어 향후 새로운 콘텐츠 컨버전스를 기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네트 워크 데이를 통해 참여자들 간 화합의 시간이 마련되었다. 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전문 창작자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본 워크숍은, 2013년 하반기에 진행된 경제 강의를 수강한 작가가 2014년 드라마 <골든크로스>에 강의 내용을 반영해 집필하는 등 직 간접적 파급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라. 지역 스토리 랩 프로그램 육성 상상력이 곧 생산력인 창조산업의 핵심인 스토리산업의 성장을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스토리 창작 및 사업화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지역의 자생적인 스토리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기반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거점형 지역 스토리 랩 프로그램 이 시작되었다. 제1절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137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지역의 원천 스토리를 발굴,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스토리 랩을 운영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한 지역 소재(서울 제외)의 문화산업진흥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이 지원 사업은 2014년 광역 간 컨소시엄을 포함해 대전 충남, 광주 전남, 경남 부산, 충북, 경북 지역 5곳에 지역 스토리 랩 운영 기관을 선정하였다. 총 8개 광역 시도별 지역 거점에서는 스토리를 다양한 장르 간 융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 교류 장소로 상시 운영하였다. 스토리 발굴, 발굴된 스토리의 멘토링, 워크숍, 집필실 제공, 창작자 교육 등 스토리 사업을 현실화할 수 있는 기반 작업과 함께 출판 공연 등 스토리의 사업화가 이어지는 구조로 진행되었다. 지역 스토리 랩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체계화된 브랜드명 (지역명 스토리 랩)을 사용하였으며 워크숍 등을 개최하여 인적 교류 및 아이디어 교류 활성화를 꾀하였다. 또한, Story Awards & Festival의 투자자 초청 피칭, 네트워킹 리셉션 등에 참여하여 지역 스토리가 강화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2014년에는 8개 지역에서 총 207개의 스토리 및 스토리 소재가 발굴되었으며, 20개의 사업화가 이루어졌다. 각 지역에서 운영한 프로그램의 참여자가 모집 정원을 훨씬 상회 하여 서울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의 스토리텔러들에게 매우 유용한 지원이 되고 있다. 지역 스토리 사업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당해 연도 사업평가 결과에 따라 차년도 예산을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2015년에는 지역 스토리 랩을 대전 충남, 광주 전남, 경남 부산, 충북, 경북 8개 지역 외에 광역시도별로 3개 내외의 신규로 선발할 예정이다. 138 2014 콘텐츠산업백서

표 3-1-25 지역 스토리 랩 사업화 실적 주관기관 사업화 실적 사업화 대표 실적 (재)경남문화 예술진흥원 (재)부산정보 산업진흥원 (재)청주시문화 산업진흥재단 (재)경상북도 문화콘텐츠 진흥원 (재)대전문화 산업진흥원 (재)충남문화 산업진흥원 (재)광주정보 문화산업진흥원 (재)전남문화 산업진흥원 사업화 지원: 총 5건 -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1건 <뚜바둥까비>(오광대 소재) - 도서출판 2건 <감내 자유형 3,000m>(에세이) <유희백서>(소설) - 전자출판 2건 <고물선>(드라마 소설) <종이나라 인형극 콩쥐전>(동화) 사업화 지원: 총 2건 - 무대공연물 1건 <소로미와친구들>(아동극) - 영상물 1건 <설화, 만남, 갈림길>(3개 창작 옴니버스 영상물) 사업화 지원: 총 4건 - 방송영상물 1건 <오래된 약속>(역사인물 등 6개 스토리 구성) - 출판 2건 <경북 힐링로드 #1, 참사람과 따뜻한 시장으로 만나는 길> <마음이 자라는 이야기 바다> - 신문 기획기사 제공 1건(4개 스토리) 경북 이야기를 찾아 스토리기자단이 간다 사업화 지원: 총 5건 - 단편영화 2편 <아케인, 무전여행> - 단편집 1건 9편의 과학 액션 융합스토리 모음 - 플래시 애니메이션 1편 <돼지손> - 설정집 1건 2편 <그해 여름 대전> <제국의 칼> 사업화 지원: 총 4건 - 동화 및 페이퍼토이 1건 <시무지기로 간 수달> - 영상 1건 <맛있는 바다>(5회 MBC방영) - 공연 1건 <달머리 사람들> - 웹툰 1건 <다이노-여정의 시작> <뚜바둥까비>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소로미와 친구들>(공연물) <오래된 약속> (6개 스토리, 방송물) <무전여행>(단편영화) <다이노-여정의 시작>(웹툰) 마. 스토리 창작역량 강화 및 기반조성 스토리 창작역량 강화 및 기반조성 사업은 역량 있는 스토리작가를 발굴 육성하여 신진 작가로 데뷔할 기회를 부여하고, R&D(기획개발)를 통한 우수 스토리 발굴 및 완성으로 양질의 다양한 스토리를 확보해 콘텐츠산업의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한 사업이다. 본 사업은 제1절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139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크게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과 콘텐츠 원작소설 창작과정 운영지원, 스토리 완성화 지원 사업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은 장르별 플랫폼 기관을 선정해 인턴 작가를 육성해 데뷔 기회를 부여하고, 스토리 R&D를 통해 양질의 스토리를 발굴하는 지원 사업 으로 총 10개 기관이 선정되었다. 기관별로 2명 이상씩을 선발하는 인턴 작가 모집에 900여 명이 지원해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인벤트스톤(영화 <고령화 가족>), 아시아홈엔터 테인먼트(다큐 <소녀를 만나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해온 기관들이 참여하여 우수한 멘토 및 실무진으로 구성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콘텐츠 원작소설 창작과정 운영 지원 사업은 신진 창작자가 중견 작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집필아카데미 운영, 스토리 창작센터 입주 등을 지원 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작가는 소설 집필을 목표로 단계별 전문가 멘토링 및 워크숍 등에 참여함으로써 창작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총 257개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이 중 20명의 작가가 선정되어 지원과제를 수행하였다. 스토리 완성화 지원사업은 제작사와 계약된 작가의 집필료를 지원해 스토리를 완성하고 나아가 작품으로 상용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업이다. 10개 프로젝트가 선정되었으며, 지원작 중 드라마 <사랑만 할래>는 SBS에서 방영되는 등 완성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5. 제작 인프라 지원 가.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시설 운영 국내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등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사를 지원하기 위하여 방송회관 과 디지털매직스페이스(DMS) 및 빛마루 에 제작 지원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1) 방송회관 방송회관의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시설은 4~6층으로 3개 층에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제작시설은 TV스튜디오, 후반제작지원시설, HD 제작 지원센터 등이다. 방송회관 콘텐츠 제작 지원시설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간접지원 인프라 구축을 통해 더 많은 제작사가 고가의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용 장비를 저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반 시설을 제공하는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문 인력 양성사업의 실습용 시설로 활용되고 있다.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현장 실습이 이루어져 교육의 질적 140 2014 콘텐츠산업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