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읜춎킴잖?



Similar documents
6 새국어생활 제 9권 제 1 호( 99년 봄) 十 三 經 : ( 詩 經 ) 書 經 周 易 爾 雅 春 秋 혔 梁 傳 春 秋 公 후 傳 左 傳 禮 記 構 i훌 周 *훌 孝 經 ( 論 語 굶 子 ) 諸 子 集 成 : 훌 子 春 秋 法 言 管 子 韓 非 子 堆 南 子 莊 子


握 t H I K 재적경제잉작과 귀하 본 보고서를 r 국제금융거래를 통한 자금세닥 유 형 및 대처방안 연구 에 관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 서로 제출한니다 년 9 월 홈흩 를툴 E임 훌홈

?읜춎킴잖?

저 11 회 고대 고분 국제학술대회 고분을통해본 호남지역의 EH 외교류와 연대관 Dating and Cultural exchanges as seen th ough the tomb in Honam region 국립나주문확쩨연구소 Naju National Research

2 ^ 文 科 學 1iff 究 論 鍵 第 6 號 이기도 하다. 그 러 므로 都 會 의 성격변화를 究 明 해 보는 것 또한 學 堂 生 들의 교과운영을 이 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敎 官 에 대 한 檢 察 之 法 은 學 堂 敎 育 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읜춎킴잖?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읜춎킴잖?

354 한국문학논총 제 61집 둘째 fí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의 제 1판에 와서 제목을 부여하려는 시 도가 나타났다. ( 序 詩 ) 라 하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라는 부제를 달 았다. 하지만 점션을 둘러놓음으로써 본문의 시들과는 구별했다. 셋째, 제 2판에 와서


5. 회 의내용 < 제 1호 안 : 2011학년도 법 안 회 제 철 산(안 )> 법인 사무국장의 성왼 보고에 이이 의장이 이사회 개회 용 선언하고 회계판려부장에 게 제 l 호 안인 학년도 입인 회계 결산(안)에 대한 성명융 지시함 회계판리부장이 2011 학년

128 ^ 文 科 學 쩌 究 論 靈 第 二 +:n 號 였다. 목은은 당시 사회에 학문적 정신적 지주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학의 발전에도 크 게 심혈을 기울였다 그는 가정에서는 자상한 아버지이면서 자제들을 엄격하게 훈도하 였다. 그는 아버지 곡의 가르침을 평생의 지침으

기사스크랩 (160504).hwp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 目 次 I. 서 론 & R. 투 기적 공격 의 메커니즘 3 1. 현물환시 장의 이용 3 가. 약세 통화 차업 3 나. 약세통화표시 유가증권 매각 4 2. 파생금융상품시장의 이용 5.. 가 통화선물환 매각 5 나 통화옵션 거래전략 : S t r


PDF

소사벌 25호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 >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해양푼화재 제 7 호 / 2014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 E687770>

찾f ;셜 콩 복원정 1:11 71 본겨l펙 (고증몇관련문현자료집)

a킹종꺼j책 획용깡호. 그 후 양 L걷(Z006 ZOIO)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2> 2014 년 11 월 25일 -LI훌톨흘클--- 드프 ι셔끼 AI c::::i O......, 술킬수없는체납액, 끝까지 추적한다! 지방세 세외수입 체납액 정수대책 보고회 개최 이학재 부군수주재로각실과소읍면장등관계자들이 체납액 징수 방안에 대해 논의 지방재정의 자

untitled

0429bodo.hwp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cls46-06(심우영).hwp

최우석.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E1-정답및풀이(1~24)ok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untitle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6±Ç¸ñÂ÷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진단, 표시・광고법 시행 1년

빈면

50 새국어생활 제8권 제 1호 ('98년 봄) 한다. a 풍샤의 판단 2.1. 자렵명샤가 의존척 기능을 하는 갱우 의존명사의 품사를 판단하는 문제의 어려움은 한글 과 금성 에 각각 등재된 의존명사의 수를 비교해 보아도 엿볼 수 있다". <한글 에는 740여 개, 금성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호 (2월) 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05.PDF

64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이거l 폭발하면 엄청난 방사능 낙선이 떤어져 혈단도안지나서 지구표면은달표연차펌 황폐해져버렐 겁니다! (-- ) 제정선 박힌 사랍이라면 반사시젠 리가 없지요. 그래서 이 둠스데이 마신은 자동 발사되도록 션겨l 뇌어 있습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또는 나는 어휠게

나다 하 o. 2013년 05월 21 일 화요일 AOl 면 종합 벼떠 2Aλ 동아일보-채널 A- 딜로이드 대학명가 굉운대 우송대 한국산업기술대를 포힘한 25개 대학이 취업 또는 칭업 프로그랩을 동아일보와 채덜 A가 딜로이트컨설팅과 함께 실시한 명가는 대학생에게 초점을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312E 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140307(00)(1~5).indd

시 수정.hwp

194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11민락초신문4호


사상체질의학회지

그림 1) 기술 변천과 우리의 현재 시점 핵심 꿇기 경공업 중화학공업 중섭업화 탈공업화 따 1+ 중심 1캡역 + 팩J 께뿔술 +펀첼 년 우리의 현재 시점 (",신경제 완성 시점 산업별기술 시설기술 해외의존형 기술집약도 다양복합기술 기술집약형 핵심기술 (자

조섬대햄 찮 t서 ll맨의.w를~ 04 핫뉴스 2011 학년도 학위수여식 2월 24일 거행 2011 학년도 대학기관펑가인증 인증 획득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광주근로자건강센터 운영기관 선정 바이오리파이너리 연구센터 미세조류 배앙온실 오푼 11 언론인이 본 조선대 l 조기칠

Transcription:

57 韓 國 人 의 이름의 變 選 南 豊 鉉 (단국대 학교 교수. 국어 학) I. 序 韓 國 에서 人 名 이라고 하연 여러 종류를 생각할 수 있으냐 우선 제 1 감 으로 떠오르는 것은 性 과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姓 의 기원이나 변천에 대해서는 따로 논의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이름의 變 遭 만을 논의 의 대상으로 삼기로 한다. 사랍의 이릅은 본래 固 有 名 詞 이므로 그 지시하는 내용은 어느 특수한 개인으로 한정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름을 지을 때는 新 造 語 와 같은 것 이어서 有 錄 性 (motivation) 을 띠게 된다. 이 有 緣 性 은 흡짧 論 的, 形 / 態 論 的, 뿔 味 論 的 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는데 대체로는 짓는 사람의 어 떤 念 願 이 반영되는 것이므로 慧 味 論 的 有 緣 性 이 일차척으로 우리의 주목 을 끌고 다음 形 態 論 的 構 造 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름을 짓는 데 나타나 는 이 意 味 論 的 特 性 은 각 시대마다의 경향이 있어 오랜 기간을 두고 보 연 각 시대의 文 化 的 인 특성이 어떤 층을 이루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층을 밝혀 내연 우리 文 化 史 의 중요한 특성을 밝히는 것이 될 뿐만 아 니라, 자료가 부족한 上 代 의 國 語 史 뻐 究 에도 척지 않은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현재 A 名 에 대한 연구는 극히 초보척인 단계에 있고 史 的 으로 체계성 있게 연구한 것은 전연 없기 때문에 단시알 안에 이 방연 에 대한 글을 쏟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얼이다. 여기서는 현재까지 알려 진 사설들과 필자가 단연척으로 수집했던 자료들을 가지고 우리 이름의 변천사를 엮어 보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58 새국어생활 제 1 권 제 1 호( 91 봅) n. 固 有 語 이름 현재 한국 사람의 이름은 거의가 漢 字 語 構 造 로 되어 있고 극소수가 固 有 語 構 造 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밖에도 外 來 語 式 으로 된 이름이 역사의 변 천 과청에서 간흑 동장하고 있다. 이 셋 가운데서 三 國 時 代 부터 흉 麗 初 까 지는 固 有 語 이름이 절대척으로 우세하게 쓰였고 高 麗 王 朝 로 들어오연서 상류총 로부터 {횟 字 語 이 름이 첨 차 적 극적 으로 보급되 어 왔다. 이 에 따 라 먼저 固 有 語 의 이름부터 살펴보고 다음으로 漢 字 語 이름의 보급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新 羅 의 始 祖 이름인 鏡 居 世 가 고유어 이름임은 週 事 에 밝혀져 있다. 이는 뼈 短 內 라고도 표기하는데 光 明 이 세상을 다스린다 光 明 理 世 는 뜻이라고 한다. 이로 보연 鏡 居 世 나 蘭 短 內 는 블그나 를 표기한 것으로 볼 수 있고 中 世 國 語 의 불 7 니 로 대웅시킬 수 있다. 그러연 밝은 존 재 또는 밝은 분 의 뭇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遺 事 에선 그가 탄생활 때 몸에서 빛이 냐고 鳥 數 가 모두 춤추며 天 地 가 진동하고 해와 달이 淸 明 해서 鏡 居 世 라고 했다"고 했지만 이는 神 話 的 인 것이고 이 이름은후대 인들아 始 祖 를 추존해서 붙인 이름얼 것이다. 이 이름에는 밝고 깨끗한 세상을 추구하는 당시인들의 소망이 당겨져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新 羅 의 제 3 대 짧 理 尼 師 今 과 제 14대 關 禮 尼 師 今 에 대 해 史 記 에서는 그 이 름이 같은 것이어서 어느 것이 옳은지 모른다고 하였다. 遺 事 에서는제 14대 關 禮 尼 P t; 今 을 世 里 智 王 이 라고도 한다고 하였다. 世 里 는 곧 누리 를 나 타내는 것으로 짧 理 와 擺 禮 는 누리 世 를 뭇하는 것임을 추정할 수 있 다. 두 엄금의 譯 가 같다는 것은 新 羅 의 上 古 시대에는 同 名 異 A 이 많아서 임금까지도 同 名 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新 羅 의 제 21 대 샘 知 麻 立 千 은 史 記 와 道 事 에 모두 나타냐는데 照 知 麻 立 千 또는 廠 앓없R 立 千 이라고도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샘, 照, 빠 處 가 서로 대 웅하는 것으로 보아 이들이 모두 빛 의 異 짧 記 임을 알 수 있다. 이 빛 과 누리 는 蘇 居 世 王 의 光 明 理 世 와 뭇이 통하는 것으로 밝은 세상 을 바라는 당시인들의 소망올 나타내는 것이고 후대의 王 의 諸 號 에 쓰이 는 光 이냐 世 자와도 맥락이 닿는 것이다. 法 興 王 때의 순교자 異 次 賴 도 固 有 끓 이름임은 週 事 에 자세하게 설명되 어 있다. 즉 이는 異 次, 伊 處 로도 쓰이는데 이는 우리말로 번역하연 歐

韓 國 A의 이 룡의 짧 邊 59 이 되고 여기에 語 助 離 ( 授 尾 購 ) 觸, 願, 道, 觀, 獨 둥을 붙여서 릅R 觸, 릅f 觀 둥의 異 表 記 가 나온다고 하였다. 異 次, 伊 處 는 15 세커의 잊-( 困 에 대웅하는 것으로 당시에는 散 의 뭇이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 이 름은 그의 字 라고 한 정으로 보아 成 人 이 되어서 상당한 교양을 쌓은 다 음에 지은 이름 로 생각된다. 아마도 厭 世 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 로 생각되는데 이는 佛 家 의 思 想 에서 나왔을 것이다. 元 廢 역시 우리말이니 당시인들이 이를 우리말 始 브 이라 불렀다고 한 다. 元 과 始 는 우리말의 비릇 로 추청되고 曉 와 g 은 일치되 는 힘 1 1을 찾기 어렵지만, 우리의 固 有 語 를 訓 讀 한 것이다. 이는 부처님의 세상을 처음으로 빛낸다 初 輝 佛 日 는 돗을 가진 것으로 佛 家 的 언 소망을 당고 있는 이륨이다. 이들 異 次!뼈과 元 曉 와 같은 이륨은 佛 敎 의 宗 敎 的 사상을 바탕에 깔고서 지어진 우리말 이름이다. 異 짧I 夫 는 H 陽 新 羅 j한 城 陣 어l 伊 史 夫 智 로 표기되 었다. 史 記 에서는 異 斯 夫 를 픔 宗 이라고도 한다고 하였으니 異 斯, 伊 史 를 홈에 대웅시킬 수 있 다. 이는 15 세기 국어의 잇 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끼의 뭇을 가진 이름 이 다. 居 榮 夫 는 史 記 에 서 m 宗 이 라고도 한다고 하였는데 昌 寧 員 興 王 陣 에 는 居 七 夫 智 로 표키되었다. 여기서 居 榮, 居 七, m의 대웅으로 중세 국어 의 거출 一 의 돗을 가진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 將 軍 의 이름들은 자연에서 그 이름을 벌어 온 것이 특정이다. 이러한 자연이 어떤 이유로 사람의 이름에 쓰였는지는 쉽게 설명하기 어려우나, 이끼는 극히 어려운 환경을 극북하고 생명을 길이 보존하는 것이니 그와 같은 인물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新 羅 金 ß;;의 뼈 祖 는 關 智 이다. 遺 事 에는 이 이름이 우리말의 小 兒 를 가 리키는 것이라고 하었다. 옳 康 信 의 누이안 寶 姬 의 小 名 은 빵짧이고 文 姬 의 小 名 은 阿 之 이다. 이 小 名 도 小 兒 를 가리키는 말이 이름이 된 것이다. 高 麗 時 代 에도 王 女 의 이름에 阿 志 가 있다. 光 宗 의 딸( 高 麗 史 90.2) 과 빼 宗 의 딸( 高 麗 史 88. 16) 에 그런 이름이 보안다. 일반 서민의 이름에도 阿 只 女 ( 瑞 山 文 珠 춤 阿 賴 院 佛 像 짧 願 文, 1346) 大 阿 只 ( 輝 )( 梅 南 尹 民 家!fX 轉 文 휩, 1354) 와 같은 이름이 쓰였다. 朝 鷹 朝 의 王 室 에서는 아지 가 뜻이 변 하여 유모를 가리키게도 되었지만, 女 兒 를 아기씨 라고 불러 그것이 王 女 의 이틈이 된 예가 있고 일반 서민의 이름에서도 아기( 阿 只 ), 아치 와 같은 예는 흔히 있다. 遺 事 의 뺑 福 不 言 條 에는 과부의 아들이 12 살에 이 르기까지 말도 못하고

60 세국어생활 제 l 권 제 l 호( 91 봄) 일어나지도 못하여 빼 童 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고 그 細 註 에 童 자는 ~, 巴,1* 둥으로도 쓰이는데 모두 童 子 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사내아이를 복 이라고 하였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이 그대로 A 名 이 되거나 여기에 수식을 더하여 人 名 으로 사용한 예가 많다. 우선 뼈 福 도 이 말에 빼/텅양 을 첨가하여 은유적으로 지은 이름이고, 유명한 張 保 뭘도 딩 福, 딩 巴 등으로 쓰인 것 로 보아 이에 속하는 이름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상국시대까지 소급되는 것 로 永 川 뽑잃짧쩍 辰 짧 (536 년 추 정)의 只 珍 已 伊 에서도 이 형태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이름은 흡 麗 末 까지 유지되았으니, 今 已 (뺑땐츄 造 짱 形 止 記. 1031) 二 男 텀 只 年 十 三 改 名 秀 悔 三 男 巴 只 年 一 改 名 秀 龍 ( 屬 州 李 民 丁 협 年 戶 口 單 子. 1237) 웰 男 巴 只 年 五 改 名 元 具 ( 光 山 金 民 金 탱 戶 口 單 子. 1301) 훌 男 巴 只 年 표 節 付.. nt:: 男 巴 只 年 團 節 付 參 男 모 只 年 參 節 付 a 參 男 巴 只 年 參 節 (t E훌 男 巴 只 年 효 節 付.... 짧 男 모 只 改 名 安 IJ 年 陸 節 付.... 五 男 모 只 年 월 節 付 ( 光 山 金 Jl;; 金 禮 戶 口 單 子. 1333) 一 男 巨 只 年 九 改 名 連 二 男 텀 只 年 八 改 名 贊 三 男 담 只 年 七 改 名 用 井 只 節 付 印 (던 只 方 言 小 兒 之 稱 )( 成 昌 金 Jl;; p딩 子 年 戶 口 單 子. 1336) 이들 戶 口 單 子 들을 보연 小 兒 들을 일단 巴 ( 已 ) 只 라고 불렀다가 빠르연 1 살 때에 改 名 을 한 예가 있으나 5 살 때도 改 名 을 하지 않은 예가 있읍 을 알 수 있다. 때까지도 이 이것은 상류층의 경우일 것이고 서민들의 경우는 장성할 이름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있었을 것이다. 홉 句 麗 의 I힐l 有 語 A 名 가운데 그 語 源 을 알 수 있는 것은 극히 척 다. 始 祖 東 明 王 의 이름은 朱 쫓, 都 $, 짧3 豪 등A로 표기되었는데 이는 病 d 餘 의 倚 폼로서 활을 잘 쏟다는 뭇이 라고 한다. 제 10대 山 上 王 의 이 릉은 位 宮 이라고도 하였다. 이는 그 曾 祖 大 祖 王 의 이릉 宮 에 位 자를 더한것 인데 位 는 홉 句 麗 語 에서 相 似 한 것을 뭇하는 말이라 한다. 어나연서 즉 두 왕이 태 바로 눈을 뜨고 볼 수 있었던 것이 서로 비슷하여 大 祖 王 의 이 름에 位 를 더한 것이니 이는 位 宮 이 固 有 語 이릉임을 말하여 준다. 文 은 日 本 혈 紀 卷 24 에 伊 행뼈 須 濟 로 표기되 었다. 에서 생 淵, 알 수 있다. jff{ 蓋 따 伊 첼(이 리 )는 高 句 麗 댐 果 을 뭇하는 것이어서 당시인들이 固 有 펌 柱 을 사용하였음을 蓋 蘇 도 蓋 金 으로 표기하여 蘇 와 金 이 대웅하는 것을 보연 이 것도 固 有 語 이름이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홉 句 麗 에서는 支 配 f홉의 이로 보연 三 國 時 代 末 期 까지 사람들도 固 有 語 로 된 이름을 사용했음을 알 수

韓 國 A의 이 릎의 變 훌 61 았다. 百 濟 의 人 名 도 固 有 語 로 된 것으로 보이는 것이 있으나 語 源 的 인 意 味 를 알 수 있는 것은 드물다. 東 城 王 의 이름은 道 事 에 후 大 一 쿄 摩 帝 라 고 한 것이 있다. 이는 마 홉 의 뭇으로 볼 수 있는데 摩 帝 의 경우는 머리 의 돗A로도 볼 수 있을 듯하다. 新 羅 나 흡 句 麗 의 예로 보아 百 濟 에서도 그 末 期 까지 固 有 語 이름이 보펀척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 된다. 女 性 의 이름은 高 麗 時 代 부터 上 流 層 에서는 짓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다. 그러나 三 國 時 代 에는상류층은 물론 일반 서민들의 여성도 이름을 가졌었 던 것을 볼 수 있다. 먼저 史 記 와 遺 事 에 나타난 新 羅 의 王 紀 들의 이 름을 몇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랬 英 ( 續 居 世 王!Iè.) 뚫 帝 夫 Á.( 南 解 王!Iè.) 阿 老 夫 Á.( 脫 解 王 紀 ) 史 혐 夫 Á.( 婆 쫓 王 如 ) I"'J 留 夫 Á.(f]'뿔 王!Iè.) 迎 帝 夫 Á.( 智 證 王!Iè.) 巴 刀 夫 Á.( 法 興 王 紀 ) 뿔 道 夫 Á.( 頁 興 王!Iè.) ~ 刀 夫 Á.( 貝 智 王!Iè.) 摩 耶 夫 Á.(휩 平 王!Iè.) 따 11 帝 夫 人 ( 武 烈 王!Iè.) ~H훌 王 /Ë( 文 武 王 없) 神 짧 王 텀( 神 文 王 뾰) 핍 昭 王 信 ( 聖 德 王!Iè.) 이들 王 紀 名 은 초기에는 멤 有 펌 이름이 대부분이었다. 시대가 지나연서 外 來 的 要 素 가 나타나는데 摩 耶 夫 Á( 貝 zp: 王 紀 )은 佛 敎 的 영 향이 있는 이 름이 다: JÌ~ 烈 王 ~c.부터 는 짧 流 가 있어 訓 帝 夫 人 은 文 明 王 팀가 그 諸 號 이 다. 이 王 팀는 金 演 信 의 妹 로 원이름은 文! 熙 ( 姬 )였었고 어려서의 이름이 阿 之 였었음은 앞에 서 도 언급했다. 뿔 德 王 E의 첫 王 紀 인!뿜 R검 王 탐는 嚴 貞 이 란 誼 號 가 따로 있고 後 紀 인 난3 껴 王 담는 샘 德 이 란 짧 號 가 따로 있는 것 으로 보아 階 昭 와 닌3 꺼은 생존시의 이름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일반 여인들의 이름으로 들 수 있는 것은 혈 興 王 때 源 花 로 뽑힌 두 美 女 南 毛 와 俊 貞 이 있다. 週 事 에도 德 휩( 洛 山 二 大 聖 ) 希 明 (읍 兒 得 眼 ) 慶 祖 ( 大 城 孝 二 世 父 母 ) 등의 이름이 보이고 輔 女 의 이릅으로 那 面 이 있다. 이들 이콤의 語 u명 的 촬 味 는 알 수 없으나 당시의 女 A들이 자기의 이홈틀 을 갖는 것이 원칙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 山 킹]=5 爾 행b쯤 睡 造 像 記 (719) 와 阿 觸 rt: 如 來 造 像 記 (720) 에는 다음과 같은 女 人 들의 이 름이 나온다. t J

62 새국어생활 제 l 권 제 l 호( 91 봉) 觀 혐 里 ( 官 肯 里 ) 古 老 里 ( 古 路 里 ) 首 ~ 買 里 古 巴 里 ( 古 寶 里 ) 阿 好 里 이들은 모두 上 流 層 의 女 A들이다. 이들은 接 尾 離 里 를 가졌는데 이 는 女 A들에게 붙이는 것으로 글자 그대로 마을이란 뭇은 아닐 것 로 보 인다. 이 가운데 그 어원적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古 모 里 와 古 老 里 이 다. 古 巴 는 형 용사 어 간 곱- ( 麗 의 뭇이 고 古 老 里 는 중세 국어 의 골 美 鏡 과 맥 락이 닿을 듯하다. 홉 麗 후기로 오면 상류충의 女 A들은 封 號 이외에는 個 人 的 인 이름이 없 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의 戶 口 單 子 플을 보연 여인들은 거의 B 史 로 기 록하였다. 일례로 題 州 李 民 東 午 年 戶 口 單 子 (1 270) 에는 - 女 g 史 年 七 二 女 검 史 年 六 과 같이 되어 있다. 6, 7 세의 少 女 이름이 g 史 이다. 조선 시대에는 조이 라고 하여 成 A이 된 여언을 가리켰는데 홉 麗 時 代 에는 女 人 을 가리키는 보 통영사였다. 당시의 戶 口 單 子 들을 조사해 보연 한 살 먹은 어린 아기에서 부터 70 살이 된 노인까지도 검 史 라고 기록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 챔 11 璥 의 功 百 錄 췄(1 262, 一 名 尙 畵 都 官 貼 )에는 轉 女 의 이름을 g 史 로 적고 있다. 이는 阿 只 /아기 의 경우와 같이 女 子 겨집 란 뭇의 보통영사가 페 l 有 名 詞 로 굳어진 것이다. 高 麗 時 代 의 人 名 은 상류충에선 거의 漢 字 협 이륨이고 일반 서민이나 따 轉 의 이름에서 고유어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얻용양E 극놓 造 J$" 形 止 記 (1 03 1)에 는 협%을 합하여 100 여 명 이상의 시주 인명이 나오는데 그 가운데 닮 有 語 이름으로 고려해 볼 만한 것은 다음과 같다. 居 等 達 新 達 多 支 富 助 鳥 含 富 助 훌 E 明 흉 阿 검 哀 內 옮 支 옳 富 多 知 白 흉 助 鳥 il~ 明 鳥 今 已 명훌 純 이들은 남자들의 이름인데 그 語 源 은 불분명하다. 그 意 味 構 造 가 漢 字 語 로서는 어색하게 보이는 것이다. 已 에 대해서는 앞에서 말했고 金 자는 아마도 힘 11 讀 字 쇠 일 것 로 생각된다. 達 /달 은 地 名 에서도 볼

韓 國 人 의 이 룡의 용한 遭 63 수 있는 것으로 높다 의 뭇일 듯하다. 행Il 璥 功 톰 錄 ~의 a 又 牌 名 에서 고유어 이름이 확인되는데 그 가운데 핍 源 的 慧 味 를 알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米 1m! 尹 /얼가히 1m! 尹 짧/가히돌 이는 轉 의 이름으로 家 홉에 비유하여 지은 이름이다. 가히 夫 는 이 시대의 고유어 이릅에 자주 쓰이어 14 세기 자료에도 뼈 加 伊 /되 가히 ( 文 짧좋 阿 뼈앤 佛 像 월 æfix. 1346) 毛 p!:: :;IU 태 릿가히, 火 ho 伊 /블가히 ( 長 삼풍횡 師 如 來 坐 像 題 藏 隔 布 뿔폼. 1346) 와 같은 이름이 보인다. 이는 주인에게 순종하는 개의 특성을 기리어 붙 인 隆 AC /;J!. 陣 )의 이름으로 朝 陣 聊 에도 흔히 볼 수 있는 봉건 시대척인 이 름이라 하겠다. 이 功 百 錄 췄에는 여인의 이름A로 小 tr 伊 /효 E 이 가 나타나는데 이 이릉도 위에 든 14 세기의 자료에 3 명이나 더 나타난 다. 兒 名 이 어른의 이름으로 굳어진 것으로 사람의 외모를 형용한 이름이 다.iß.의 이름에는 莫 三 /막상(이) 仍 次 三 /지즐상(이) 夫 뿜 三 /부들상(이) 가 나타나는데 松 廣 츄뼈 牌 文 홈(1 281) 에도 g의 이름으로 速 三 /일삼(이) m 三 /건삼(이) 가 있어 三 자가 돌렴자와 같이 쓰였음을 볼 수 있다. 이는 기원척으로는 동사 상다 짧 에서 온것으로 생각된다. 그리하여 莫 三 은 현대 국어의 막내 와 같은 뜻이고 仍 次 三 은 15 세기의 지즐다 仍 의 뭇으로 보아 (형에) 잇달아서 태어난 자 란 뭇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뺑의 이름에 도 쓰이어 이 錄 췄에 仍 次 伊 /지줄이 仍 次 只 /지즐기 와 같은 이름이 나타난다. 夫 等 三 은 부들로 만든 器 物 에 그 어원척 의미가 있을 듯하다. 輔 의 이 륨으르 我 連 이 었다. 고려 가요 滿 嚴 春 의 올하 올하 아련 비

64 새국어생활 제 l 권 제 1 호( 91 봄) 올하 의 아련 을 연상하게 하는 이름이다. 이 밖에, 思 才 /k 재 古 加 /고가 g 易 設 /k 셜(이) 子 支 加 /우다가 와 같이 고유어 이름으로 보이는 轉 의 이름이 있 A나 語 源 的 意 味 는 미상 이다. 松 廣 경f:trJ. 轉 文 홉에 는 轉 의 이 룸에 古 次 左 가 나타난다. 이 는 古 次 /꽂 花 에 접마사 左 가 붙은 것으로 생각된다. 左 는 행Il 璥 功 百 錄 췄에 나 타난 妙 尙 住 란 이릉의 住 와 맥락이 이어짐직하다. 위 에 든 文 珠 츄와 長 1:t츄의 두 佛 像 順 藏 훌훌 願 文 에 나타난 고유어 이 름을 살펴보기로 한다. 石 伊 /돌이 今 金 /금쇠 金 珍 伊 /쇠 돌아 石 鷹 伊 /돌매 於 Z 없/얼돌 夫 金 /부쇠 凡 옳/범 쇠 難 金 /난쇠 R 且 金 /악쇠 야들은 돌 石 과 쇠 金 를 가진 이름이다. 돌아나 쇠와 같이 굳고 단단 하여 命 이 길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兒 名 으로 지은 것이 成 A이 되어서도 그대로 쓰인 것이다. 毛 知 里 /모디리 는 모딜다 惡 에서 온 이름이다. 역시 ýj; 兒 의 死 亡 率 이 높던 시대에 惡 鬼 에 대하여 모질게 대웅하여 오래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어진 이름일 것이다. 古 둠 伊 /곱이 는 여안의 이름 o 로 곱다 麗 에서 온 것이다. 앞에 든 古 巴 ( 寶 ) 里 나 後 百 濟 의 王 짧 萱 의 훌 站 tt (/홉 麗 史 太 祖 18 年 條 )도 같 은 語 源 으로 극히 이른 시기부터 쓰여 온 이름이다. 紹 伊 /분 1. 솟 隱 伊 /분이 는 어원적으로는 漢 字 語 에서 왔지만 이마 대중화되어 고유어와 같이 쓰이는 분( 陽 ) 에서 온 이름이다. 분( 紹 ) 은 아름다워지고자 사용 하는 것이므로 이 역시 미모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어진 것이라고 하겠다. 沙 住 只 /살자기, 乃 ft- 乃 /나근내 는 여언의 고운 동작을 나타내는 擬 態 띔에서 온 것으로 생각된다. 萬 t 伊 /만흠이 는 많다 多 에서 온 이름으로 豊 健 로운 삶을 누리기 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어졌을 것이다. 今 끼 伊 /그을이, 四 月 /사월(이) 는 出 生 한 때를 이름으로 삼은 것응로 보인다. 今 꺼 伊 는 그블다, 그음 과 어원이 같은 것이다. 1*'It 伊 /복장이 는 남자의 이름으로 가슴이 나온 사람 을 뭇하는 것으 르 생각된다. 이와 같이 외모적 특정을 이름으로 삼은 것에 朴 見 都 只 / 朴

韓 國 A의 이 름의 變 選 6~ 볼도기 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의태어 볼독 과 액락을 지어 봄직한 것이 지만 이 의태어가 문헌상 확인되지는 않으묘로 단언하기가 어렵다 '. 月 Z 代 /흘복 은 童 子 를 뭇하는 f;iè(복) 을 동 月 J 로 수식한 것이다. 달과 갇이 고운 소년 이란 뭇으로 지어졌을 것이다. 커 이 밖에도 固 有 품로 보이는 이름들이 더 있으나 그 語 源 的 혈; 快 가 파악 되지 않으므로 앞으로의 연구 과제로 미룬다. 조선 왕조 500 여 년 동안 고유어 이릉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구체 켜으로 연구한 업척은 없다. 다만 故 崔 範 했1 敎 授 가 f홉 字 表 記 法 맑 究 의 -γ 環 으로 이 시대를 중심으로 고유어 l 름을 분류한것이 있 o 으로 여기 에 추려서 소개하기로 한다. 1) 動 物 類 훔훌 觀 江 阿 知 /감아지, 揮 士 里 /상사려 홉 介 /수캐 " 松 牙 只 /송아지, 道 也 之 /도야지, 馬 我 之 /앙아지, 羅 貴 /냐귀, 堂 羅 九 /당나귀, 老 塞 /노새 野 RU훨 其 他 ), 南 生 伊 /남생 이, 頭 巨 조/두거 비,:2 福 /거 북이, 海 三 흥/해 상돌. 쫓 斗 fl../에 푸기, 方 介 /방개, þ훌 乃 /지 내 辰 得 /진득이, 介 九 里 /개 구리 tt 伊 /벌 ~l,!j; ci 龍 /지 렴 이 갱L홉 方 / 뭄영 1. 祖 甲 /추갑이 2) 植 物 題 奭 伊 /밤이, 경훌훌/밥롤이, 道 i!:l:: 里 /도토리 홈ζ 未 /을[11. 布 斗 又 /포도, 待 秋 /대 추. 古 草 /고추, 好 1-/호박

66 새국어생활 제 1 켠 째 l 호( 91 옴) 3) 훌 짧 훨 홉 色 itw댐/가블이 1J~ 音 岩 回 /강바회 巨 畢 伊 /거 묵이 古 물옳/곱죄, 古 둠 升 伊 /곱단 이. 古 물꿇/곱례, 효 分 伊 /업운이, 於 & 非 /어엿비, 葉 分 /예뿐이, 伊 分 伊 /이뿐이, 五 木 伊 /오옥이 險 尙 /험 상이, 納 作 /납작이 同 古 里 /동골이 福 述 ffr/복술이 慶 古 里 /몽고리 훌../몽실이 <-빠 *훌훌 1Jo훌/가마, 點 伯 伊 /정 빼 이 目 西 非 /눈셔 비, 합 直 伊 /강칙 이, 六 孫 /육손이, 所 짧/바독아, 於 稱 /언챙 이, 鷹 朴 伊 /억 박이 ~홉Z 德 伊 /볼떡 이 밟 不 /혹불이 者 Pt 連 /잣달아, 足 古 萬 /조꼬안이, 古 굶 伊 /꼬맹 이 4) 性 뼈 짧 훌 好 훨 也 홉 田 /양전이, 音 全 /음전이, 於 ~/어진이, 獨 獨 伊 /똑똑이. ~훌 閔 伊 /착한이 빼훌혔 毛 Pt 伊 /모질이, 於 다!fJt/어둔이, 毛 Z 洞 伊 /멸동이, 於 里 뿔/어려숭이, 老 娘 伊 /노랭 1. 加 八 伊 /더펄이, 未 둠홍/법돌아 5) 楊 所 鎭 뺑 名 1Jo~ 介 /가명 개, 開 械 /개 성, 江 景 華 /강경 화, 淸 州 ~/청 주쇠, 昌 훌 女 /창녕 녀1. 會 寧 女 /회 령 예 位 톰), 舍 郞 伊 /사랑이, 馬 쏠 金 /마당쇠, 夫 짧 伊 /부억 이, 斗 間 伊 /뒤 간 1. 內 房 女 /안항녀1. 新 家 t& 只 /새징아기, 介 川 /개천이. 古 z:. 目 伊 /골옥이 6) 時 間 혔 南 老 훌/보롬이, 半 達 /반달이 廳 音 옳/그뭉쇠 夜 女 /밤폐, 홈 都 之 /해 도지, 端 午 介 /단오개, 홉 甲 /환갑이 7) 뚫 具 혔 훌.했 方 짧 伊 /방울이, 古 斗 빼/고두쇠 1J~ 外 /가외, 빠홍/창돌이, 自 w z:. 金 /자을쇠,

훌훌 國 A의 이 릅의 훌 遭 67 $율 其 옳/독기쇠, 古 長 옳/고장쇠 木 훨했 흉 同 伊 /옹동 1. 훌훌 置 /용치, 죠 p~ 獨 伊 /옷옥이 道 里 介 /도리 개, 影 伊 /팽 이, 之 界 /지 게, 方 뿔 伊 /방망이 훌힐짧 德 E 伊 /덕석이. 奉 泰 其 /봉태기, 115 石 /방석이, 훌 石 /역석이, 죠 章 伊 /요갱이 石 앓 類 梅 石 z./뱃 돌이, 右 Z 公 /톨풍이 獲 己 右 z./용기 돌이 기 타 朴 阿 只 /박아지, 協 其 /제기, 뺑 伊 /박 1.1t 介 /귀개, 苦 影 /고 S명이 8) 岩 石 類 岩 回 /바회 芳 子 /방우, 石 ζ 굶 伊 /돌앵 1. 德 /돌우덕. 石 Z 同 伊 /돌멍이 突 每 /돌애 石 Z.7ffi 伊 /돌척 이, EZ.효t 9) 祐 願 類 양tI: 禮 /붓두려], 付 石 Z 伊 /붓돌이, 竹 支 萬 /죽지 만. 古 萬 伊 /고만이, 馬 今 伊 /마금 이, 於 p f:; 節 /엇철이, 죠 竹 /요죽이, 仁 諸 都 /인제두, 羅 時 홈/냐시요, 設 麻 /셜마, 細 빼 伊 /성 성 이 西 雲 /서 운이, 分 通 /분통이,ll::;흥/써 돌이,ll::; 種 伊 /써 종이 10) 똥 불알 類 介 同 /개똥이. p~ 同 加 伊 /똥개, 介 夫 里 /개불이. 介 助 之 /개조지, iu 同 伊 /쇠똥이. ~했/쇠 울이, 馬 同 /말똥이 末 不 伊 /말풀이, 同 p~ 今 伊 /종금이, 方 九 /방구 11) 民 倫 혔 짧 力 /미흑이. 뼈 力 女 /미륙녀11. 士 홉 伊 /삼이. 朝 王 突 /조왕돌, 點 佛 /첨불이, 七 星 女 /칠성 녀1. 國 師 童 /국사동이 12) 十 千 훌 字 四 季 類 甲 今 /강금이.z. 石 z./을돌이, 因 孫 /병손이, 丁 男 /갱냥이, 멍좀/우길이. 己 男 / 기남아, 뚫 男 /경남아, 후 女 /신네, 王 女 /영예. 윷 男 /계남이 可 /일가 二 更 /이 정이, 三 加 伊 /상개, 四 介 伊 /사개, 百 石 z./뼈폴아, 千 농/천길이, 萬 加 룡/만가허. 없 加 행/억가히, 春 옳/춘금이, 夏 節 /하절이, 秋 男 /추냥이, 쫓 至 훼/동지쇠

68 새국어생활 제 1 변 제 l 호( 91 봅) 이들 고유어 이름들은 如 陣 들이나 下 流 層 에서 사용된 이름 1 '71 때문에 生 活 주변의 事 物 에 비유하거나 없 牌 들의 기능에 따라 붙인 이름이다. 따 라서 삶의 엇이나 철학척인 깊이를 담은 아름들은 찾기 힘들다. 이는 三 國 時 代 人 들이 누리와 빛과 자연과 의지와 종교적 철학과 아름다웅 동을 그 이름에 담고자 하였던 것에서 보연 퇴보된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 다. 아러한 홉 級 文 化 에 바탕을 둔 이름은 漢 字 語 構 造 의 이름으로 交 替 되 고 고유어 이름은 후대로 올수록 천대받는 이름으로 밀려났던 것이다. ffi. 漢 字 語 이름과 外 來 語 이름 우리 나라에 훌 字 漢 文 이 들어온 것은 紀 元 前 漢 나라 때일 것으로 추정 되지만, 漢 字 를 이용하여 이름을 짓기 시작한 것은 훨씬 후대의 일이다. 史 記 에는 新 羅 의 第 3 代 王 인 協 理 尼 師 今 9 년에 六 部 의 이름을 바꾸고 각 部 마다 關 姓 을 하였다고 하였다. 李 崔 孫 鄭 裵 짧이 그것인데 이 는 中 國 式 姓 으로 이러한 姓 을 사용하연 이릉도 그에 따라 中 國 式 으로 지 음직하지만 三 國 時 代 에는 이 姓 도 별로 사용되지 않았다. 당시의 金 石 文 을 t보면 出 身 部 의 이름이 쓰일 뿐 ~이 쓰인 예는 발견되지 않는 것이 이 를 말해 준다. 史 記 에는 R 兌 解 尼 師 今 에 대 하여 그가 궤 에 담겨 바다에 떠 서 올 때, 까치 題 한 마리가 울면서 따라왔기 때문에 짧자를 省 펌U하여 홉으로 姓 을 삼고, 궤를 열고서 나왔기 때문에 脫 댐라고 하였다고 하였다. 이로 보연 姓 과 이름이 모두 漢 字 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으나 脫 解 를 - 앞 解 라고도 했던 것으로 보아 이는 후대인의 附 會 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新 羅 에서 漢 字 語 이름이 쓰이기 시봐한 것은 王 의 를씀 號 를 린 것이 法 興 王 이니 그 이후가 아닐까 생각된다. 찢)인데 처음으로 올 힐 興 王 의 이름은? 豪 ( 深 그의 黃 草 擬 觸 와 北 漢 매 總 陣 에는 첼 興 太 王 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는 王 의 生 時 에 불렸던 이름으로 漢 字 語 이름인 것이다. 그 후 훨zp. 王 의 이 름 白 澤, 太 宗 武 烈 王 의 春 秋, 文 武 王 의 法 敏 이 모두 漢 字 語 이 름이고 三 國 統 一 후의 新 羅 王 의 이름도 모두 漢 字 펌이름으로 보아 큰 잘 옷이 없을 것이 다. 61 와 같이 王 의 이름이 漢 字 語 로 불렸지만 그 밖의 톰 下 들의 이릎이 萬 字 語 로 된 것은 훨씬 후의 일로 보;안-다; 훌 興 王 씻참 E빙의 王 名 이 漢 字 語 언 더l 반하여 聚 를E들의 이 름은 모두 固 有 語 로 되어 있다. 新 羅 統 一 후의 기

韓 國 A의 이 릉의 짧 選 69 록인 新 羅 華 嚴 寫 經 造 成 記 (755 년)의 A 名 들을 보아도 모두 姓 의 기록이 빠 져 있어 漢 字 핍 이름이라고 단청할 만한 것이 거의 없다. 漢 字 語 이름을 쓰기 시작한 新 羅 人 들은 f 曾 { 呂 들이었던 것으로 믿어진다. 黃 草 領 쉴 興 王 씬 월 陣 에는 쨌몸들의 이 름이 고유어 임 에 도 불구하고 隨 :짧 沙 門 들의 法 藏, 이 름은 慧 忍 A로 漢 字 語 이다. 法 興 王 紀 도 出 家 후의 이릅을 法 流 라고 하 여 I햇 字 語 式 法 名 으로 바꾸었다. 우리는 孫 減, 흉용썩휩 둥의 i협 f 曾 뿐만 아니 라 많은 佛 家 의 造 成 記 에서 慣 名 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모두 漢 字 語 로 된 法 名 이다. 이 法 名 은 佛 家 의 思 想 을 담은 것으로 이들이 漢 字 語 이름을 보급하는 데 一 題 을 당당했던 것을 알 수 있다. 三 國 時 代 末 期 에 新 羅 의 王 들이 漢 字 語 이름을 사용했거니와 金 } 東 信 과 같은 人 名 이 漢 字 語 였던 것 로 보아 上 流 層 에서는 漢 字 語 人 名 이 정진적 로 보급되어 갔던 것 로 보인다. 그러나 固 有 語 이름의 경우 異 表 記 가 많이 나타나듯이 漢 字 語 이 름의 表 記 에 도 異 表 記 가 나타난다.i:t 山 극놓렴훨행b 폼 睡 造 像 記 (719) 에 는 훌훌 願 者 인 重 阿 밟 金 志 誠 과 그의 아우 良 誠 의 이 름이 나타난다. 이 이 름이 한 해 뒤에 造 成 된 同 츄 阿 賴 rr't:: 如 來 造 像 記 에 서는 옳 5용 全 과 梁 誠 으로 나타나 漢 字 語 이 름의 경 우에 도 異 表 記 가 있음을 보여 준 다. 그러 나 新 羅 統 一 후에 는 漢 字 語 이 름이 보급되 어 新 羅 皇 福 폼 石 搭 舍 flj l핑l 銘 (706 년)에는 金 順 元, 金 興 宗 과 같은 이름이 보이고 聖 德 大 王 神 鍾 씁 (771 년)에는 官 職 名 과-함께 金 符 뼈, 金 弼 與, 挑 쁨, 金 體 信, 金 忠, 金 如 햄, 金 - 珍, 金 張.~, 朴 寶 奈, 朴 韓 味, 朴 負 tfr와 같은 人 名 이 보인다. 新 羅 의 王 權 이 강화되고 制 度 가 中 國 式 A로 정비되어 가연서 支 配 層 의 人 名 도 中 國 式 로 바뀌어 간 것을 말하여 주는 기록이다. i돼 句 麗 의 A 名 은 그 末 期 까지 도 固 有 꼽 이 름이 重 百 의 이 릅에 쓰였음은 淵 蓋 蘇 文 의 경우에서 언급한 바 있다. 의 이름에서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王 의 이름으로 漢 字 語 는 廣 開 土 王 그 이름은 談 德 이라고 하였으나 廣 開 士 王 牌 (414 년)에는 國 뿔 上 廣 開 土 境 平 安 好 太 王 이 29 세에 登 極 하여 永 樂 太 王 이라고 跳 하였다"고 하였다. 즉 永 樂 이 왕의 생존시의 號 이었음을 말하여 주는 것인데 이는 漢 字 품 이릎이다. 이 이후의 王 名 인 巨 連 ( 鍵 )( 長 룹 王 ), 羅 雲 ( 文 쯤 王 ), 興 安 ( 安 藏 王 ), 寶 迎 ( 安 原 王 ), 平 成 ( 陽 原 王 ), 陽 成 ( 平 成 王 ), 元 ( 一 될 大 元 )(뿔 陽 王 ), 建 武 ( 榮 留 王 ) 둥은 모두 漢 字 語 이름A 로 보인다. 그러나 高 句 麗 末 期 까지 漢 字 좁 아름은 重 톰들간에도 크게 보 급된 것 같지는 않다. 百 濟 는 聖 王 이후의 王 名 이 E훨 字 음끔인 것으로 보인다. 明 健 ( 聖 王 ), 昌

70 새국에생활 제 l 켠 제 l 호( 91 봄) (~ 德 王 ), 季 ( 惠 王 ), 宣 또는 孝 順 ( 法 王 ), 環 ( 武 王 )이 그것이 다. 그러 나 百 濟 역시 그 末 期 까지 漢 字 語 이릅은 널리 보급되지 못했음은 新 羅 홉 句 麗 와 같았을 것이다. 新 羅 가 三 國 을 통일하고 中 國 式 制 度 를 받아들여 l횟 字 語 이름이 보급되 어 갔지만 그 末 期 까지도 漢 字 語 이름이 크게 보급되었다고는 볼 수 없 다. 이는 홉 麗 太 祖 때의 A 名 들을 보아도 짐작되는 것이니 i당i 麗 의 開 國 功 ÞI 인 洪 關, 裵 玄 慶, 申 옳 讓, ~~ 議 둥도 본래는 姓 이 없이 弘 述, 白 玉 三 (μ), 能 山, HÞ 貴 와 같은 이름을 쓰던 將 軍 이었던 것이다. 이을 l 姓 과 漢 앙:짧 이 픔을 갖게 된 것은 高 麗 建 國 후이 다. 高 麗 史 에서 太 祖 때 활약하 던 사람들의 :>1 름을 보연 I1 圓 式, 直 良, 興 宗, 珍 景, 有 文, 進 慶, 元 奉, IE 近, 行 )1 圓, 英 式 둥과 같이 앉아 없이 쓰인 것이 1&과 함께 쓰인 A 名 보다 우세하게 나타난다. 이들은 당시 將 軍 이나 城 主 둥으로 지배충에 속했던 사랍들이다. 高 麗 의 官 價 나 將 軍 들의 姓 과 이름이 갖추어 기록된 것은 第 2 代 王 안 惠 宗 때부터이다. 그러나 惠 宗 과 定 宗 은 te 位 年 數 가 척은 데 말 미암을 수 있다고 보면 光 宗 朝 이후에 官 價 들의 앉과 이름의 表 記 가 확고 해졌다고 봄이 좋을 것 같다. 흡 麗 의 官 際 들의 柱 名 이 漢 字 語 로 된 것은 事 大 나 줬 華 思 想 에 말마 암은 것이라고만 할 수는 없다. 이것은 中 國 의 文 化 나 制 度 가 홉 麗 의 國 家 體 制 를 확립하고 王 室 과 朝 廷 의 권위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으므로, 이를 수 용하는 방변의 하나로서 나왔던 것이다. 당시인들의 관념으로는 中 國 을 세계의 중심으로 생각했으므로, 그 文 化 에 동참하는 것이 곧 세계 문화에 동참하는 것 A로 믿었었다. 따라서 중국문화에 동참하는것은 部 族 國 家 的 인 좁은 세계를 뛰어 넘어, 크고 넓은 새로운 세계 문화와 유대를 갖는 것 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대에 妙 - 名 이 漢 字 語 式 으로 되는 것은 비단 고려뿐만이 아니라, 중국 주변에서 른 나라를 세웠던 국가들에 공통되는 것이 었다. 成 宗 때부터 顯 宗 때까지 찢 ft 이 外 交 關 係 로 i당i 麗 에 보낸 사람 들을 몇몇 들어 보연, 1힘앓 寧, 蕭 述 官, 蕭 熟 홉, 爾 짧, 蕭 옮t 烈, 짧힐 德, 耶 律 連 烈, 耶 律 延 貴, 耶 律 允. 耶 律 行 쭈, 耶 律 世 良, 李 뼈, 李 延 弘, 李 松 f.ît, 韓 紀, 韓 쩌, 韓 紹 짧, 張 幹 忠, 劉 績, 聚 炳, 흡 le. 王 美, 挑 居 信 파 같이 모두 姓 과 漢 字 꿇 이름을 갖추고 있다. 化 한 찢 f풍a을 보연 그러나 顧 宗 때 i홉 麗 에 投

/' 韓 國 A의 이 룸의 쩔 邊 71 馬 兒, 保 良, 王 保, 可 新, 훨 豆.ii!;; 南, 公 現, 홉t 兒, 只 헛j 里 와 같이 姓 이 불분명할뿐더러 그들의 固 有 語 이름들로 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횟판의 朝 廷 에서는 中 國 式 柱 名 을 쓰고 있지만 하급 관료 나 백성들은 그들의 고유어 이름을 사용하고 있었음을 말하여 주는 것 이다. 女 륨A들의 A 名 도 흉 麗 史 에 많이 냐타나고 있다. 그들이 옳나라를 세 우기 전까지 고려에 알려진 사랑들의 이름을 몇몇 보이연 麻 F 底, 毛 進 羅. 組 6 豆, 那 沙, 萬 豆, 尼 骨 伊. 諸 毛.t럼했, 阿 次 烏.6 했 둥과 같이 그들의 고유어로 되어 있다. 仁 宗 때에 온 使 둠틀의 이름을 보면 그러나 金 나라가 세워진 후 홉 麗 高 伯 淑, 홉 隨, 홉 成 山, 홈 陳 可, 鳥 至 忠, 烏 彦 貞, 烏 陸 錫 짧, 耶 律 居 짧, 耶 律 寧, 蕭 짧, 짧훌훌. 完 짧홉, 完 願 宗 빼, 完 짧 昇, 完 짧 思 海, 張 推, 張 浩. 趙 興 商, 趙 洞, 司 古 德, 월f/.Bjj. 樓 公 孝. 劉 rr. 李 銀 烈, 吳 激 둥과 같다. 이 가운데 는 金 의 독특한 따t\;가 있으나 이 릅에 사용된 글자 에 있어서는 宋, 햇판홉 麗 의 漢 字 語 이름과 차이가 없다. 이 역시 大 國 을 세운 女 협 A 이 中 國 의 文 化 와 制 度 를 수용함으로써 王 室 파 朝 廷 의 권 위를 세우는 방연으로 생겨난 것이다. 이들 漢 字 語 이름은 世 洛 에 얽애여서 지어진 것은 아니다.?협훌k 恩 想 이 나 수준 높은 문화적 趣 向 에서 지어진 것으로 당시인들의 여러 생활 양상 올 모두 반영하는 것이다. 이들 官 價 들의 이름은 고유어 이름과는 달리 한 번 지어지연 그 表 記 가 정해진다. 고유어 이름은 부르는 것이 중요하고 文 字 記 錄 올 고려하는 것 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이름이라도 달리 기록할 수 있지만, 漢 字 語 이름은 官 名 으로서 둥록이 되는 것이므로 임의로 고쳐서 표기할 수는 없다. 그러 나 고려 시대의 때 字 語 이릅윤 의외로 改 名 하는 예가 않았다. 武 ~ 政 權 의 崔 忠 敵 의 初 名 은 鷹 이 고 崔 台 의 初 名 은 짧, 崔 抗 의 f좌 名 은 萬 全 이 었었는 데 權 座 에 오르연서 바꾸었다. 崔 武 톰 政 權 을 우너 뜨린 金 仁 俊 도 후에 이름을 俊 로 바꾸었다. 이러한 改 名 은 이름에 어떤 권위를 부여하려는 의도가 분영히 들어가 있다. 그러나 홉 麗 時 代 의 戶 口 單 子 를 보연 까닭을 알 수 없는 改 名 이 혼히 나타난다.

72 새국어생활 제 l 권 제 1 호(' 91 봉) ( 李 )1짧활 遇 h 購 d+l 李 民 T멀 年 戶 口 123η ( 閔 ) 孝 全 행쩔 關 11짧X 年 戶 口 " ) ( 金 )짧 U 鏡 高 (없읍 金 뺑 辰 年 戶 口. 1280) ( 金 ) {, 擺 - 鐵 ( 光 山 金 民 轉 戶 口 130 1) ( 曺 ) 時 著 τ 著 ( 光 따 金 1;(; 金 않 戶 口 1301) ( 曺 ) 擺 풍 子 願 ( 光 山 金 짧 趣 戶 口 때1) ( 崔 樓 f쩔 ( 屬 州 李 民 쫓쩔 年 戶 口 1333) ( 崔 )짧 뺏 總 써 李 民 鍵 年 戶 口. 1333) ( 崔 얘빼빼놈 仁 빠( 屬 州 李 民 쫓 西 年 戶 口 1333) ( 安 짧)-행 ( 光 山 金 民 鍵 戶 口 1333) ( 樓 ) 準 - 允 明 ( 光 山 金 民 옳뼈 戶 口 1333) ( 朴 )효 之 - 全 之 ( 光 山 金 民 金 짧 戶 口 1333) (옳) 貞 주 11- 英 利 ( 光 山 金 民 옳짧 戶 口 1333) ( 金 ) 孫 - 克 孫 ( 成 몹 金 民 며 子 年 戶 口. 1336) (옮)횡 }짧 ( 成 昌 金 民 困 子 年 戶 口 1336) ( 金 짧롯 銷 ( 成 昌 金 民 며 子 年 戶 口 1336) / ε 1 /, 1, i ~ 이들의 改 名 은 週 韓 에 말미암은 것으로안 생각되지는 않고, 이들 나름 대로의 까닭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나 밝히기는 어렵다. 다만 이 시대에 支 配 層 에서 改 名 하는 경향이 강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朝 牌 朝 에 와서는 高 麗 時 代 의 漢 字 語 이름에서 특별히 지척할 만큼 달라 진 것은 없다. 漢 字 語 이름이 고유어 이름보다 더 널리 보급되었올 것 A 로 추정되고 週 譯 法 이 보다 엄격하여 父 子 나 祖 孫 이 같은 글자를 사용하 지는 않았던 것을 지척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漢 字 語 이름이 보급되 어 갔다 하더라도 하류총에서는 固 有 語 이름을 그대로 사용했고 姓 民 가 없는 사람이 많았다. 그리하여 1910 年 民 籍 觸 를 작성할 때는 姓 民 가 없 는 사랍이 있는 사람에 비 하여 1. 3 배 나 많았다고 한다. 民 籍 짧가 작성 되 어 모든 사람이 姓 과 이름을 갖추게 되고 開 化 와 民 主 化 가 진행되연서 固 有 語 이름은 서서히 자취를 감추고 漢 字 語 이름 o 로 거의 통일되게 되었 다. 이것은 戶 籍 의 姓 名 記 錄 이 漢 字 로 획일화된 데도 까닭이 있지만 그 보다도 固 有 語 이름을 썼던 하충민들의 身 分 아 上 昇 되어 사회척 명등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固 有 語 와 漢 字 語 이 름 이 외에 外 來 홈홈로 된 이 름을 사용한 것은 별로 많지 않다. 역사상

韓 國 Å의 이 릅의 향꿇 73 f뼈 數 의 輸 入 에 따라서 三 國 時 代 新 羅 人 의 이 틈에는 짤 語 的 인 취 향을 풍 기 는 이 름이 나타난다. 힐 興 王 때 의 花 얹ß 斯 多 含 파 힘zp: 王 ~c.인 摩 耶 夫 人 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름은 그 數 가 적어서 후대에 附 會 한 표기 일 가능성 도 없지 않다. 흡 麗 時 代 에 들어 와서 햇판, 女 월과의 관계 가 있 었으나 그들의 -듬 語 가 우리의 A 名 에 어떤 영향을 주지는 못하였다. 당시 爾 海 A, 횟BA, 女 員 人, 日 本 A 들이 歸 化 한 경우가 있었으나 대게는 陽 姓 名 을 하였으므로 곧 우리의 관습에 동화되었다. 훌 古 와의 접촉이 우리의 A 名 에도 영향을 미쳤다. 우선 高 麗 가 元 의 밟 馬 國 아 되었으므로 王 도 漢 字 譯 와 아울러 쫓 古 譯 를 갖게 되었다. 뽀 효 王, 짧 짧, 뚫 古 짧 益 智 M훌 普 化 忠 觸 王, 짧 짧, 좋 古 짧 阿 刺 응때최 失 里 忠 惠 王, 훌훌 禮, 뚫 古 짧 뿔';용 失 里 뽕 橋 王, 譯 所, 옳 古 훌훌 八 思 碼 청 兒 只 忠 定 王, 짧 1Ul;, 훌 古 꿇 迷 思 용죠것 兒 只?ili 廳 王, 짧 趙, 혔 古 짧 iéêjilþð 木 兒 뚫 古 출신의 王 紀 는 漢 字 語 로 된 封 lßjt 를 받기도 했지만 훌 古 語 이 름을 갖고 있었다. 일례로 忠 宣 王 紀 는 韓 國 長 ; 公 EE 라는 휩없와 寶 L용 寶 憐 公 主 라 는 쫓 古 語 이름을 가졌었다. 이에 따라 宮 中 風 %에 쫓 古 의 영향이 크게 미쳤고, 公 主 의 私 짧 人 과 함께 횡 古 의 i힘 級 官 隱 들의 出 入 이 잦았다. 또 몽 고의 제도가 전국적으로 마쳐 몽고인들이 퍼져 있었 A므로, 그 풍속의 영 향도 적지 않았을 것이다. 이에 따라 렀 古 語 {품 用 듭팝가 많이 유행했음은 익 히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고려인으로서 앓 古 핍 이름올 사용한 사랍은 확인하기가 힘들다. 다음은 옳 古 콰 이름을 가진 사람으로 고려에 벼슬한 이들을 高 麗 史 에서 뽑아 본 것이다. 全 秀 萬 *1퍼 古 思 ( 寧 仁 君 ) 全 澈 里 ( 成 昌 君 ) 李 伯 뼈 木 兒 ( 星 山 君 ) 任 { 白 짧 秀 古 思 (JJtt: 君 ) 효 亦 刺 π i!i C 樂 安 뭘) 朴 阿 不 花 (홉- 陽 君 ) 橋 古 里 ( 꿇 化 君 ) ~ 買 jjäc 河 東 君 ) 이들은 忠 효 王 2 年 에 君 으로 봉해진 이들이다. 忠 爾 王 9 年 에는 員 外 郞 阿 都 刺, 11 年 에는 大 돌 安 山 君 察 Z튜 뼈 木 兒, 後 元 年 에는 海 島 에 流 配 된 韓 不 花 란 이 름이 보인다. 忠 樓 王 郞 位 年 에 는 前 王 의 慶 추토 l 었던 이 로 귀

74 새국어생활 제 l 권 제 l 호( 91 봄) 양간 사람에 田 頭 ε 不 花 란 이름이 보이고 元 年 에는 參 理 벼슬을 제수받은 李 慶 哥 란 이름이 보인다. 至 大 年 間 (1 308-1311) 에 쓰여진 뼈 紙 金 字 大 方 廣 佛 華 嚴 經 行 願 品 寫 經 援 文 에 는 三 重 大 돋 寧 仁 합 李 也 先 不 花 란 發 願 A의 이 름 이 보인다. 이 들의 出 身 이 고려 인지 몽고인지 확인하진 못하였으나 고려 의 조정에서 벼슬을 한 사랑들이므로 일단 高 麗 A으로 생각해 봄직하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l합 麗 의 官 應 들은 거의가 漢 字 語 이릎을 썼고 豪 古 人 으 로 고려에 歸 化 한 사람들도 漢 字 語 이름으로 改 名 을 하였으므로 훌 古 語 이름이 고려인들에게 크게 유행되지는 옷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朝 蘇 朝 에 들어와서는 明 淸 과의 접촉이 잦았으냐 漢 字 文 化 園 안에서의 접촉이었으므로 우리의 이름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實 學 時 代 부 터 알려진 天 主 敎 가 信 때으로서 확립되고 그 信 徒 가 늘어나자 기독교 聖 A들의 이름이 信 {대의 본명(세례명)으로 주어지게 되었다. 1839 년에 순 교한 사람들의 이름을 몇몇 들어 보연 다음과 같다(괄호 속은 한국명). 男 子 리아오스딩(치운) 남다미앙(운화) 권베드루. 리요안(경상) 박요안(영 관) 영바오로. 女 子 권말덩라, 리아가다, 리마리아. 리더리사. 김막다휘냐. 한빵닝라, 박안냐, 깅아가다, 박누시아, 박마리아, 김말다. 깅로사, 김아그네스. 남자들의 경우는 한국 이름이 띠로 있어 본명과 함께 사용되지만 여자들 의 경우는 한국 이릅이 없 A므로 이 본명이 주로 사용되었다. 개화기 이후 역성들의 이름이 사회적으로 공안된 후에도 이 본영(세례명)을 이름으 로 삼는 이들이 나오게 되었다. 옳 活 蘭 전 이화여대 총장의 이름은 헬렌 (l-lellen) 을 한자로 표기한 것으로 이러한 예를 보여 주는 대표적인 것 이다. 日 帝 末 期 우리 민족의 이롬은 創 改 名 이라는 큰 수난을 겪게 되었다. 이것은 1940 년부터 1945 년 해방 때까지 지속되었는데 전인구의 8 할 l 상 이 일본식 姓 名 으로 創 a:; 改 名 올 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해방 이후 우리의 따 名 을 되찾게 되어 이 정책이 우리의 이름에 미친 영향은 거의 찾아 볼 수 없게 되었다. 다만 여자의 경우에 子 자로 끝나는 이름이 많이 쓰인 것은 일본 이름의 영향이지만 요즈음에는 이 경향도 사라져 가고 있다. 해방후 우리 사회의 일각에서 한글전용운동이 지속되어 요연서 근년에 는 우리말 이름짓기 운동이 있어 왔다. 이 영향으로 새로운 고유어 이름이 지어진 예들이 있 나 아직 그 造 語 的 기반을 얻지 못했고, 漢 字 語 이릅 l

韓 國 A의 이 픔의 혈 題 75 가지고 있는 품위와 간컬성 및 社 會 的 홈 因 들로 인하여 호웅을 받지 못하 고 있다 훌 i톨 文 lt 金 用 淑 (1 98 7), 빼 解 朝 宮 中 風 洛 흙 究, 一 志 社. 聚 柱 東 (1 965), 增 訂 古 歌 litf 究, 一 랩껴뼈. 李 基 白 (1 987), 韓 國 上 代 古 文 홉홉 料 集 成 志 社. 崔 範 勳 (1 9 77). 漢 字 借 用 表 記 體 系 와 究, 東 國 大 學 校 韓 國 學 맑 究 所. 許 興 植 (19.8 1). 高 麗 社 會 史 맑 究, 亞 kiil 亞 文 1t.iï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