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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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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 교수학적아이디어 19) 유승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개요 Ⅲ.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에서발견되는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1. 색채감풍부한화성어휘구사, 그리고예측불가한조성변화 2. 연주자의다양한호흡을유도하는프레이즈 (phrase) 구성 3. 뉘앙스 (nuance) 의섬세한표현 Ⅳ.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활용을위한제언 Ⅴ. 나가는말참고문헌 Abstract 부록. 달크로즈피아노작품목록 - 논문접수일 (7 월 30 일 ), 심사일 (8 월 30 일 ), 게재확정일 (9 월 12 일 )

70 이화음악논집 개요 20세기를대표하는음악교육가달크로즈는교육용목적을위해많은피아노작품을작곡하였다. 하지만작곡가로서의그의활동과위상에대해서는잘알려져있지않다. 1906년에서 1907년에걸쳐달크로즈가작곡한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에는 내즉흥연주수업을듣는학생들에게 라고헌정대상이명시되어있는데, 19세기낭만주의로부터물려받은전통주의화성에바탕을두고있으면서소박하고아름다운선율을지니고있어달크로즈의음악어법을이해하기에매우좋은작품이다. 이에본연구는달크로즈의피아노작품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을분석함으로써작곡가로서의달크로즈를재인식할수있는계기를마련하고, 달크로즈가음악교육자로서가지고있던생각을어떻게작품속에녹여냈는지살펴보는것을목적으로이루어졌다. 그의작품은 1) 색채감풍부한화성어휘, 예측불가한조성변화, 2) 연주자의다양한호흡을유도하는프레이즈구성, 3) 뉘앙스의섬세한표현을담고있는것으로나타났고이러한음악적내용은그의교수학적아이디어로부터파생된것이었다. 따라서본연구의결과는이곡을연주하는연주자들, 가르치는교사들, 그리고교수학적필요에의해새로운작품을탐색하는연구자들에게유용한자료로제공될것이다. 또한국내에서전혀다루어지지않았던달크로즈의피아노작품관련연구의시발점이될것으로기대한다.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71 Ⅰ. 들어가면서 달크로즈 (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는코다이 (Zoltán Kodály, 1882-1967), 오르프 (Carl Orff, 1895-1982) 와더불어 20세기를대표하는음악교육가로알려져있다. 하지만작곡가로서의그의활동과위상에대해서는잘알려져있지않다. 창케르텅 (Jacques Tchamkerten, 1960-) 1) 은 달크로즈교수법은음악가로서그의경험으로부터파생된것이며, 달크로즈가교수법의체계적인발전을도모하기이전인 1883년부터작곡가로서활동을시작했다는것을잊어서는안된다 2) 고말한다. 달크로즈는스위스, 프랑스, 오스트리아를오가며당대의유명한음악가들 3) 에게사사하면서작곡가로서의음악적기초를다졌다. 당대의유명한바이올리니스트이자이 (Eugène Ysaye, 1858-1931) 가 프랑크, 생상, 포레, 드뷔시, 뱅상, 댕디, 달크로즈와같은이들은나의안내자이며스승이다 4) 라고대작곡가들의반열에달크로즈를포함시킬정도로당시 1) 스위스의피아니스트이자오르간연주자인창케르텅은 1960년제네바에서출생하였으며, 20세기제네바를중심으로활동한음악가들에관한연구로독보적인학자이기도하다. Emile Jaques-Dalcroze, Impressions Fugitives: 40 Petites Pièces pour Piano (Genève: Editions Papillon, 2000), 2. 그는달크로즈의작품목록을집대성하고그의작품을알리기위한많은작업을하고있는데 1995년에출판된달크로즈의기악작품목록 Catalogue de l Œuvre Musical de Emile Jaques-Dalcroze, 2000년에출판된성악작품목록 Catalogue Thématique des Chansons, Rondes et Mélodies d Emile Jaques- Dalcroze가그에의해완성되었고 2000년대이후출판된대부분의달크로즈작품집과음반의서문에그의글이실려있다. 2) Emile Jaques-Dalcroze, Vol Ⅰ: Chant et Piano GALL CD-1039 (Lausanne: Disques VDE-Gallo, 2000). 3) 들리브 (Léo Delibes, 1836-1891), 라비냑 (Albert Lavignac, 1846-1916), 뤼시 (Mathis Lussy, 1828-1910), 마르몽텔 (Antoine François Marmontel, 1816-1898), 브루크너 (Anton Bruckner, 1824-1896), 젱어 (Hugo de Senger, 1835-1892), 포레 (Gabriel Fauré, 1845-1924), 프로스니츠 (Adolf Prosniz, 1829-1917) 등이달크로즈가사사한음악가들이다. 4) Irwin Spector,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Stuyvesant, NY: Pendragon Press, 1990), 22.

72 이화음악논집 달크로즈는작곡가로서크게명성을떨쳤다. 1903년달크로즈가시와곡을쓰고무대를감독하고지휘까지한 보주민의축제 (Festival Vaudois) 공연에대한묘사를보면작곡가로서달크로즈의위상을짐작할수있다. 38세의나이에달크로즈는인생의정점에서있었다. 국민이사랑하는친근한노래의작곡자로서명성은이미널리알려져있었다. 달크로즈가진심으로원하고바라는일이라면사람들은자신의일을제쳐놓고그를위해달려와주었다. 그결과 2,500명이넘는배우, 가수, 참여자들이조국의역사를담은 5막극에참여하기위해모여들었다. 5) 하지만 1905년솔뢰르 (Soleure) 음악제를통해대외적으로교육자로서의명성을얻게되고, 1910년독일헬레라우 (Hellerau) 학교, 1915년제네바달크로즈인스티튜트 (Institut Jaques-Dalcroze) 가차례로설립되면서달크로즈는작곡가로서보다는교육자로서의활동에치중할수밖에없는환경에처하게되었다. 그러한과정을거치면서달크로즈는작곡뿐아니라자신의다른관심분야에도헌신했고, 이것은분명작곡가로서의발전을제한하는요인이되었다. 6) 그럼에도불구하고달크로즈는종교음악을제외한거의모든장르에걸쳐작품을남겼고, 7) 교육자로서교육적목적을위해많은작품을남겼다. 창케르텅은 헬레라우에서학생들을가르치기시작한 1910년을기점으로달크로즈는유리드믹스수업을효과적으로운용하기위한피아노작품작곡에몰두하기시작하였다 8) 고밝히면서이시기이후의달크로즈피아노작품의변화에대해다음과같이말한다. 5) Irwin Spector,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43. 6) Irwin Spector,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47. 7) Emile Jaques-Dalcroze, Vol Ⅱ: Musique de Chambre Ensemble Stanislas GALL CD-1040 (Lausanne: Disques VDE-Gallo, 1999). 8) Emile Jacques-Dalcroze, Six Danses Bigarrées pour Piano (Genève: Editions Papillon, 1999), Préface.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73 가장두드러지는변화는리듬의사용에있어나타났고달크로즈는홑박자혹은겹박자의규칙적인프레임을깨는변박, 5박, 7박등리듬과박자에대해끊임없는실험을하였다. 이렇게달크로즈의관심이온통리듬의다양한실험에초점이맞춰지다보니이전작품에서볼수있었던천진난만하고소박한선율은다소사라지는현상이초래되었다. 9) 하지만 1906년에서 1907년에걸쳐작곡된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Dix Miniatures pour Jeunes Pianistes) 은 19세기낭만주의로부터물려받은전통주의화성에바탕을두고있으면서단순한리듬에기초한소박하고아름다운선율을지니고있어작곡가로서전성기에있었던달크로즈의음악어법을이해하기에매우좋은작품이다. 또한 10개의소품을모아놓은모음곡이고각곡마다그가교수학적아이디어를창의적으로실험한흔적이보여교육자로서의생각이어떻게작품에반영되었는지볼수있는좋은작품이다. 따라서본연구는달크로즈의피아노작품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을분석함으로써교육자가아닌작곡가로서달크로즈를재인식할수있는계기를마련하고, 음악교육자로서그가가지고있었던교수철학및교수학적아이디어를어떻게작품속에녹여냈는지살펴보는것을목적으로이루어졌다. Ⅱ.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개요 빛나는즉흥연주능력을지녔던그는평생에걸쳐피아노를그가가지고있는음악적생각을풀어내는도구로활용하였다. 10) 창케르텅은 9) Emile Jacques-Dalcroze, Six Danses Bigarrées pour Piano, Préface. 10) Emile Jaques-Dalcroze, Vol 2: Musique de Chambre Ensemble Stanislas GALL CD- 1040.

74 이화음악논집 그의책 에밀자크-달크로즈의음악작품목록 (Catalogue de l Œuvre Musical de Emile Jaques-Dalcroze) 에서달크로즈의작품을 4개의장르, 즉피아노, 실내악, 오케스트라, 코레오그라피를위한작품으로구분하여소개하고있는데, 그책의서문에서 달크로즈가자필원고에작곡년도를기입하지않아그의작품을연도순으로정리하기가쉽지않았지만 1884년부터 1950년사이에발간된일간지에실린음악비평글을참고해서작곡년도를추측하는작업을했다 11) 고밝히고있다. 창케르텅의작품목록에서제시된가장초기의피아노작품은 1885년작곡된 가보트 (Gavotte) 이고가장후기작품은 1940년작곡된 순간적인인상들 : 피아노를위한 40개의모음곡 (Impressions Fugitives, 40 Petites Pièces pour Piano) 과 어린이를위한 16개의피아노모음곡 (Petites Musiques pour les tous Petits, 16 Miniatures pour Piano) 이다. 작품목록에는총 96개의작품 12) 이수록되어있는데한개의작품이단악장으로구성된작품도있지만, 박자와리듬연습을위한 50개의피아노모음곡 (50 Études Miniatures de Mètrique et Rythmique Ècrites pour le Piano) 과같이여러개의소품을조합하여하나의곡으로구성한모음곡형태의작품도많다. 그의피아노곡은대부분교육적목적을가지고작곡되었고 2부, 3부형식으로이루어져있다. 본연구에서다루어질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역시교육적목적을가지고작곡되었는데, 이작품은 어린이음악회 (Concert D enfants) 모음집에수록되어있다. 어린이음악회 는피아노독주곡, 피아노앙상블곡, 실내악곡, 노래극, 합창등다양한장르를아우르는작품이 22곡포함되어있는모음집이다. 달크로즈는 어 11) Jacques Tchamkerten, Catalogue de l Œuvre Musical de Emile Jaques-Dalcroze (Genève: Institut Jaques-Dalcroze, 1995), 1. 12) 창케르텅이정리한피아노작품목록을토대로달크로즈의피아노작품을연도순으로재정렬하여본논문의부록으로첨부하였다.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75 린이음악회 첫장에수록된작품으로음악회를할경우를대비해서연주순서를명시한음악회프로그램을제시하였다. 또한음악회프로그램에는연주자의이름과나이도나와있는데, 연주자들의나이는 6세부터 16세에이른다. 13) 그런데놀라운것은 이프로그램에언급된연주자의이름과나이가모두허구 14) 라는사실이다. 당시달크로즈는제네바에서성인뿐아니라 5세이상의어린이들을위한수업을계속하였다고전해지는데, 15) 아마도달크로즈는자신이가르치던학생들의수준을상상하면서이모음집을작곡한것같다. 하지만어린이를대상으로작곡되었음에도불구하고이모음집에수록된음악들은결코유치하거나평범하지않다. 16) 힌슨 (Maurice Hinson) 은그의저서 피아니스트를위한레퍼토리가이드 (Guide to the Pianist s Repertoire) 에서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을 중급수준의전통화성에기초하여작곡된곡으로, 색채감이풍부하고대조적인특징들을지니고있다 17) 고소개하고있는데, 한곡이 1-2쪽으로이루어진 10개의작품으로구성되어있고조성, 박자, 템포, 형식은 < 표 1> 과같이요약될수있다. 13) Emile Jaques-Dalcroze, Concert D enfants (Paris: Sandoz, Jobin, 1907). 14) Jacques Tchamkerten, Emile Jaques-Dalcroze: Compositeur (Genève: Bibliotheque de Genève & La Baconnière, 2014), 40. 15) Irwin Spector,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80. 16) Jacques Tchamkerten, Emile Jaques-Dalcroze: Compositeur, 40. 17) Maurice Hinson, Guide to the Pianist s Repertoire Second Revised Edition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Indiana University Press, 1994), 396. 힌슨은피아노레퍼토리를 4 개의등급 (Easy, Intermediate, Moderately difficult, Difficult) 으로구분하였고, 중급레퍼토리의척도를가늠할수있는곡으로 Bach, Twelve Little Preludes and Fugues, Beethoven, Ecossaises, Mendelssohn, Children s Pieces Op.72, Bartok, Rumanian Folk Dances를제시하였다. Maurice Hinson, Guide to the Pianist s Repertoire Second Revised Edition, ⅩⅤ.

76 이화음악논집 < 표 1>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구성 작품조성박자템포형식 1 번라단조 2/4 (3/4) 2 번사장조 3/4 3 번다장조 2/4 4 번사장조 4/4 5 번라장조 2/4 6 번가장조 3/4 7 번사장조 6/8 8 번다장조 4/4 9 번바장조 4/4 10 번다장조 4/4 Allegretto = 84 Andante cantabile = 58 Moderato = 69 Allegro moderato = 96 Allegretto simplice = 88 Andante = 63 Moderato gracioso = 96 Andante cantabile = 88 Mouvement de Gavotte = 152 Allegretto =104 2 부분형식 A(m.1-m.17) A (m.18-m.34) 2 부분형식 A(m.1-m.16) B(m.17-m.32) codetta(m.33-m.35) 3 부분형식 A(m.1-m.8) B(m.9-m.16) A (m.17-m.24) 2 부분형식 A(m.1-m.8) B(m.9-m.19) 2 부분형식 A(m.1-m.11) B(m.12-m.23) coda(m.24-m.31) 2 부분형식 A(m.1-m.12) B(b:m.13-m.26) coda(m.26-m.33) 2 부분형식 A(m.1-m.12) A (m.13-m.24) coda(m.25-m.36) 2 부분형식 A(m.1-m.13) B(m.14-m.25) 3 부분형식 A(m.1-m.24) B(m.25-m.40) A (m.41-m.64) 3 부분형식 A(m.1-m.8) B(m.9-m.20) A (m.21-m.26)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77 달크로즈가다양한박자와리듬의실험을위해작곡한다른작품들과비교해서보면, 이작품은매우전통적인범주에서박자와리듬을사용한것을알수있다. 유일하게변박이사용된 1번도변박의사용을통해불규칙한악센트의변화를유도하기보다는프레이즈의효과적인표현을위해일시적으로박자를변화시킨것에불과하다 ( 악보 1). 박자의변화가거의매마디마다일어나고전통적인박자표기대신 9/, 5/, 12/ 로표기되어있는 20개의카프리스와리듬연습곡 (20 Caprices et Etudes Rythmiques, 1918-1920) 에수록된작품들과비교하면그차이는극명하게나타난다 ( 악보 2). < 악보 1>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1 번, 마디 28-33. < 악보 2> 20 개의카프리스와리듬연습곡 중 3 번, 마디 1-3.

78 이화음악논집 스위스의포스터 (Stephen Foster, 1826-1864) 로불리기도한달크로즈는평생동안 1,000여곡의노래를작곡했다고하는데, 그는주로스위스로망드지방의산과호수, 정원, 동물, 그리고아이들에게서영감을얻었고소박하고단순한선율로이루어진대중적인호소력을지닌작품들을남겼다. 18) 그의노래들에서풍기는이러한선율적특징은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에서도그대로나타난다. 낮은음역보다밝은음색을내는중간음역을선호해서사용하여 10곡모두양손을높은음자리표음역에서연주하도록작곡된부분들이상당부분포함되어있다. 또한화음을분산시키거나대위기법을적용해서 3도, 6도, 10도의울림이조화롭게울리는텍스추어가얇은선적인진행을즐겨사용하여가볍고맑은음색을만들어낸다. 어린이음악회 프로그램을보게되면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은 8세소년이연주할것으로명시한것을볼수있는데, 기교적으로어렵지는않지만변화무쌍한화성진행과과감한전조, 단순하지않은프레이즈의구성, 섬세한뉘앙스의표현을작곡가가요구하고있어음악적으로해석하고아름답게연주하는것이결코쉽지않은곡이다. Ⅲ.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에서발견되는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뒤투아컬리어 (Claire-Lise Dutoit-Carlier) 는 1874 년에출판된뤼시 19) 18) Irwin Spector,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21-23. 19) 뤼시는이책에서악센트를다음과같이세종류로구분하고다음과같이설명하였다. 박자악센트 (metric accent) 는각마디의첫박을강조하는것을의미하고본능 (instinct) 적영역에속한다. 리듬악센트 (rhythmic accent) 는박자에상관없이리듬조합 (rhythmic group) 에따라각그룹의첫음혹은마지막음을강조하는것을의미하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79 의책 음악적표현에대한개론 (Traité de L expression Musicale) 은달크로즈로하여금아고긱 (agogic) 다이나믹(dynamic) 뉘앙스 감정 (pathetic) 리듬(rhythmic) 화성(harmonic) 선율(melodic) 악센트에대한연구를확신을가지고하도록만든책이었다 20) 라고하였다. 달크로즈는그의스승뤼시가제시한악센트와음악표현규칙을그의방식으로발전시켰고, 3권으로이루어진그의저서 음계와조성, 프레이즈와뉘앙스 (Les Gammes et les Tonalités, le Phrasé et la Nuancés) 에서악센트관련규칙, 프레이징관련규칙, 뉘앙스관련규칙을제시하였다. 21) 따라서달크로즈의음악어법을이해하고그의작품을음악적으로표현하기위해서는그가선율, 리듬, 화성의조합을통해어떻게악센트, 프레이징, 뉘앙스의규칙들을적용하고있는지살펴볼필요가있다. 1. 색채감풍부한화성어휘구사, 그리고예측불가한조성변화달크로즈는이작품에서 20세기초반많은작곡가들이보여준조성의체계를무너뜨리는혁신적인시도는보여주지않는다. 하지만목가적선율을낭만적음향으로덧입혀주는화음진행, 조성의테두리안에서적절하게사용한날카롭지않은불협화음, 한조에오랫동안머무르지않는빈번한전조가작품전반에사용되어달크로즈만의독특한음악어법을잘보여준다. 무어 (Stephen Moore) 는달크로즈가수많은작품을작곡할수있었던것은그가뛰어난즉흥연주능력을가지고있었기 고지성 (intelligence) 적영역에속한다. 감정악센트 (pathetic accent) 는표현악센트 (expressive accent) 라고불리어질수도있는데조성, 박자, 리듬의규칙적인진행을깨트리는음을강조하는것을의미하고감정 (sentiment) 적영역에속한다. Mathis Lussy, Musical Expression, Translated by M. E. von Glehn (London: Novello, Ewer and Co., n.d.), 13-16. 20) Stephen Fred Moore, The Writing of Emile Jaques-Dalcroze: toward a Theory for the Performance of Musical Rhythm, (Ph.D. diss., Indiana University, 1992), 32에서재인용. 21) Irwin Spector,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111-113.

80 이화음악논집 때문이라고하였는데, 22) 이작품은그가즉흥연주시사용하였을화성어휘를엿볼수있는좋은작품이다. 달크로즈는이작품에서능수능란하게화성을다룸으로써화성진행을통한긴장과이완을자연스럽게유도하고색채감풍부한음색을만들어냈다. 1) 풍부한화성어휘구사 1 이례적화음진행과전위화음의폭넓은사용 i-ii-i-ii/ vi-vii -vi-vii / vii -I-vii -I 등의진행은달크로즈가즐겨사용한화성진행이다. 특히 < 악보 3> 에서나타나는바와같이두개의화음을선택한후그패턴을연속적으로사용하여화음의조합에따라생기는특별한분위기를조성한다. 또한작품전반에걸쳐전위된형태의화음진행이폭넓게사용된것을발견하게된다. 모든곡의도입부화음을살펴보면 1번 (i 6 ), 2번 (I 6 ), 3번 (I), 4번 (I ), 5번 (I 6 ), 6번 (vi ), 7번 (vi ), 8번 (I 6 ), 9번 (I 6 ), 10번 (vii 6 ) 으로 3번을제외하고는다전위화음이사용되었다. 이는달크로즈가아름다운베이스라인을만들어내고화음의변화를통한색채감을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해기본위치보다전위형태를선호한것을단적으로드러낸다. < 악보 3>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1 번, 마디 5-7. 22) Stephen Fred Moore, The Writing of Emile Jaques-Dalcroze: Toward a Theory for the Performance of Musical Rhythm, 24.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81 악절을끝맺을때도정격종지 (authentic cadence) 보다불완전종지 (imperfect authentic cadence) 를훨씬선호하는것이발견되는데 < 악보 4> 에서제시된바와같이프레이즈가새로시작됨에도불구하고음악이계속유려하게흘러가는느낌이들도록선율을배치하고, 끝나도끝난것같지않게여운이남는효과를만들어낸다. 또한위장종지 (deceptive cadence) 를사용해서예상치못한음색의변화를유도하기도한다. 예를들어 2번에서는 vii /iii을 I 으로해결하여 7음을계속같은위치에서반복적으로들려줌으로써안정된베이스라인을만들고단3화음대신장3화음을제시하여곡의분위기를전환한다 ( 악보 5). < 악보 4>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8 번, 마디 3-4. < 악보 5>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2 번, 마디 13-14. 한편, 동일한선율이반복될때화성어휘를다르게사용하여완전히다른음색을만들어내는것도달크로즈의음악적특징중하나이다. 또

82 이화음악논집 한동형진행패시지에서화음의구성을달리해서반복적인아이디어를사용하지만다른느낌이날수있도록의도적으로변형시킨부분도많이발견된다. 2 다양한비화성음과변화화음의적용달크로즈는다양한비화성음을사용하여화성악센트를주고선율을아름답게장식한다. 특히 3번은비화성음이얼마나매력적으로적용될수있는지를보여주는곡인데, 이곡은다양한부속화음 (V 7 /ⅲ, V 7 /Ⅳ, V 7 /V, V 7 /vi) 을사용해서다장조, 마단조, 가단조, 사장조를넘나들며 V 7 -I의진행만을강조하여다른작품과는비교할수없을정도로단순한화성으로진행된다. 하지만이렇게단순한화성구조안에서매마디마다지속적으로제시되는비화성음들은이곡을매우빛나게만들어준다 ( 악보 6). < 악보 6>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3 번, 마디 1-4. 6번역시강박에서비화성음을지속적으로사용하고약박에서해결하고있는데, 이러한불협화음들은부딪히는느낌을주기보다오히려감미로운분위기를강화시켜준다 ( 악보 7).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83 < 악보 7>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6 번, 마디 5-8. 또한달크로즈는화음이바뀌는것에상관없이동일음을반복하는기법을즐겨사용했다. 4번의경우 < 악보 8> 에서나타난바와같이도입부에서 I도화음의근음인 솔 을토닉페달 (tonic pedal) 로사용하고 I-(ⅱ)-I-(Ⅳ)-I-(Ⅳ)-I로의진행을보이면서협화음과불협화음이공존한다. 5번의경우에도 I도화음의 3음인 파 # 을토닉페달로사용하면서 I-(vi)-I-vii -I 로진행된다 ( 악보 9). 그런데이경우에는보조음인 솔 도반복적으로사용되고있어불안정한느낌이더욱강화되고 3-4마디의종지는더욱극적인해결을맞이하게된다. < 악보 8>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4 번, 마디 1-2.

84 이화음악논집 < 악보 9>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5 번, 마디 1-4. 그외, 단조에서피카르디 3도 (picardy 3rd) 를적용해서장조의성격을빌려오는경우, 반대로장화음을단화음으로변화시켜단조의조성을빌려오는경우, 네아폴리탄화음, 증6화음을포함한변화화음, 반음계진행에의해만들어진증화음등을사용하여색채감이풍부한음악을만들어낸다. 2) 예측불가한조성변화스펙터 (Irwin Spector) 는 달크로즈의노래들 (songs) 에는명랑함, 유머러스한기운, 신선한표현이깃들어있다 23) 고했는데, 이러한특징이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에실린 10곡의조성에도반영되어있다. 단조는 1번 ( 라단조 ) 이유일하고나머지 9곡모두장조 ( 다장조 3곡, 사장조 3곡, 라장조 1곡, 가장조 1곡, 바장조 1곡 ) 로이루어져있다. 특히 # 3개, 1개이상의조성을사용하지않은것은어린학생들의수준을고려한교수학적배려로여겨진다. 하지만이작품에서달크로즈는어린이를위한작품들에서흔히발견되는관계조 (relative key) 로의전조대신다양한원격조로의전조를빈번하게사용하였다. < 표 2> 는각곡에서일어난조성변화유형을요약한것인데가장긴곡이 64마디로이루어지고 10곡모두 1-2쪽 24) 분량의짧은소 23) Irwin Spector,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22.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85 품인것을생각해보면달크로즈가전조를통한실험을얼마나다양하게시도했는지알수있게된다. 어떤경우에는이러한실험이너무지나쳐서다소진행이애매한부분이발견되기도한다. 하지만이렇게모호한부분역시예상하지못한독창적전개로음악을펼쳐나간다. < 표 2>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에서일어나는조성변화유형 작품 조성 1번 d - a - d - C - g - B - d - g - d 2번 G - d - a - b - G - a - b - G 3번 C - e - a - G - C 4번 G - D - G - F - G 5번 D - f# - b - e - D 6번 A - G - e - b - g# - c# - A 7번 G - b - G - D - d - e - a - d - G 8번 C 9번 F - B - F - B -F 10번 C < 표 2> 를살펴보면근친조 (dominant-key) 로의전조를보여주는 9번과전조가일어나지않고다장조로만구성된 8번, 10번을제외하면나머지 7곡모두한조에머물러있는시간이극히짧고지속적으로조성이바뀌는것을관찰할수있다. 하지만 8번, 9번, 10번역시자세히작품을분석해보면단순히처음시작한조성안에머물러있지않음을발견하게된다. 24) 7 번과 9 번만 2 쪽으로구성되고나머지작품은모두 1 쪽으로구성됨.

86 이화음악논집 8번의마디 9에서마디 13까지의부분을살펴보면 G음을중심으로이루어진선율로인해음악을들을때사장조의조성에서화음이진행되고있는듯하나 F# 음이한번도등장하지않아사장조로전조되었다고보기에도애매한진행을보여준다. 하지만마디 13마디에느닷없이 F 음을제시하여작곡가가의도적으로 F# 음을드러내지않고사장조의조성으로선율을진행시킨것으로여겨진다. 또한 < 악보 10> 에서와같이연속적으로부속화음을사용하여화음이바뀔때마다다른조로의전조를유도하면서다장조의조성을느낄수없게비틀고있는것을발견할수있다. < 악보 10>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8 번, 마디 5-8. 9번과 10번의경우에는부속화음뿐아니라부감7화음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 을이용한조바꿈현상이작품전체에서지속적으로나타난다. 부속화음과부감7화음은전조가빈번하게일어난다른작품에서도역시즐겨사용되었다. 4번의경우 vii 7 /ii-ii의진행이총 5회사용되어, 부감7화음을통한조성의변화까지포함시키면 < 표 2> 에서제시된 [G D G F G] 의진행은 [G (c a )D G (a ) F G (a ) G (a ) G] 로바뀐다. 부속화음과부감7화음이사용될경우다른조의음색을빌려오면서도해결된것같은안정된분위기를조성할수있어변화를끊임없이추구했던달크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87 로즈는이화음들을즐겨사용했다. 또한네아폴리탄화음도전조를위한수단으로즐겨사용했는데, < 악보 11> 에서제시된부분은네아폴리탄화음을사용한전조과정을보여준다. vii 7 -i 의진행이 5도권 (e a d) 으로옮겨가다네아폴리탄화음 (N 5 ) 의등장으로단조에서장조로바뀌고클라이맥스로치닫는과정을포함하고있다. < 악보 11>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7 번, 마디 29-33. 달크로즈는 화성과리듬의상관관계, 화성과악센트의상관관계를잘이해할수있도록가르쳐야하고선율의전개과정에서발생하는전조를풍부한감정을가지고표현할수있도록가르쳐야한다 25) 고했다. 결국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에서적용된다양한화성어휘와전조는달크로즈가학생들에게화성과리듬, 화성과악센트, 화성과선율의상관관계를가르치기위한재료로볼수도있다. 2. 연주자의다양한호흡을유도하는프레이즈 (phrase) 의구성 1) 아나크루식프레이즈 (anacrusic phrase) 달크로즈는 1903 년에출판된뤼시의 근대음악의아나크루시스 (L Anacrouse 25) Emile Jaques-Dalcroze, Rhythm, Music, & Education, Translated by Harold F. Rubenstein (London: The Dalcroze Society, 1967), 79.

88 이화음악논집 dans la musique moderne) 에수록된아나크루시스 (anacrusis) 26) 관련규칙에큰관심을가졌고, 27) 다양한종류의쉼표와아나크루시스를음악적으로표현할수있도록가르쳐야한다 28) 고강조하였다. 달크로즈가작곡한 어린이와청소년을위한 16개의리듬게임 (16 Rhythmic Games for Children & Young People, 1939) 의첫번째수록곡 < 스케일이살아나다 >(The scale comes to life, 악보 12) 는다양한아나크루식프레이즈의연습을위해달크로즈가작곡한작품이다. 그는 음악에서침묵의순간이소리가나는순간보다더아름다울수있다 29) 고하였는데, 새로운아나크루식프레이즈가시작될때마다숨표 ( ) 를표시해서프레이즈와프레이즈사이에서의음악적인호흡 (breathing) 을강조하였다. 26) 아나크루시스 (anacrusis) 는강박 (downbeat) 전에선행되는음혹은음의그룹을의미하는것으로여린박 (upbeat) 이라는용어가더보편적으로사용된다. 하지만달크로즈교수법에서는리듬의조합에따라달라지는아나크루시스의성질을이해하고아나크루식프레이즈를음악적인타이밍으로호흡하고느끼는과정을매우중시하여여린박 (upbeat) 이라는용어보다아나크루시스를부각시켜사용한다. 또한, 일반적으로사용되는강박 (downbeat) 이라는용어대신크루시스 (crusis) 가통용된다. 따라서달크로즈수업시간에는강박에서시작되는프레이즈는크루식프레이즈 (crusic phrase), 약박에서시작되는프레이즈는아나크루식프레이즈 (anacrusic phrase) 로구분한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강박, 여린박대신아나크루시스, 크루시스로달크로즈교수법에서통용되는용어로표기를통일한다. 27) Irwin Spector,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101. 28) Emile Jaques-Dalcroze, Rhythm, Music, & Education, 79. 29) Emile Jaques-Dalcroze, Rhythm, Music, & Education, 87.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89 < 악보 12> 어린이와청소년을위한 16 개의리듬게임 중 < 스케일이살아나다 >, 마디 1-7. 이렇게아나크루식프레이즈를음악적으로표현하는것을중시하였던달크로즈의교수철학은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에서도고스란히드러나고있다. 달크로즈의아나크루식프레이즈실험은지나치다싶을정도로다양한양상으로작품속에서나타난다. 2 번 ( ) 과 3번 ( ) 만이처음부터끝까지통일된형태의아나크루식프레이즈로구성되어있고가장다양한형태로아나크루식프레이즈를실험한 4번의경우 7가지의리듬패턴이아나크루식프레이즈에등장한다. 유일하게크루식프레이즈로작곡된 10번의경우에도 8분쉼표뒤에등장하는셋잇단음표 ( ) 가그다음박을강조하는역할을하고있어크루식프레이즈속에아나크루식프레이즈의성질을내포하고있다 ( 악보 13).

90 이화음악논집 < 악보 13>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10 번, 마디 22-23. 각곡에서아나크루식프레이즈구성을위해사용된리듬은 < 표 3> 과같다. < 표 3>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의각곡에서아나크루식프레이즈구성을위해사용된리듬 작품 아나크루식프레이즈구성을위해사용된리듬 1 번 6 번 2 번 7 번 3 번 8 번 4 번 9 번 5 번 10 번 없음 달크로즈는 음악적인프레이즈의구성에있어선율의진행뿐아니라리듬의조화로운사용이매우중요하고, 특히아나크루시스 (anacrusis)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91 가리듬에미치는영향을이해하는것은음악적인프레이즈해석에매우중요하다 30) 고강조하였는데, 미묘한리듬의변화로일어나는에너지의변화를느끼고음악적인호흡을사용해서아름답게표현하는것은이곡을연주하는이들에게매우까다로운과제로주어진다. 2) 다양한길이의프레이즈달크로즈는 곡전체에걸쳐균등한길이 (regular bar-lengths) 로프레이즈를일관되게유지해야하는아무런이유도없다. 불균등한길이 (irregular bar-lengths) 의프레이즈로작곡된많은민요 (folk songs) 들을관찰해보라. 균등한프레이즈구성으로이루어진구조적인작품의구성은정통클래식음악에서지난 2, 3세기동안유행했던관습에불과하다 31) 라고말하면서다양한호흡을끌어내는프레이즈구성의중요성을역설하였다. 이러한그의생각은이작품에서도제대로녹아있다. < 표 4> 를살펴보면각곡의마디수가표기되어있는데 4마디프레이즈를기준으로관찰해볼때그조합을균형있게나눌수있는작품은 3번, 7번, 그리고 9번밖에없다. 하지만이작품들도들여다보면 < 악보 14> 에서제시된슈만 (Robert Schumann, 1810-1856) 의작품처럼처음부터끝까지 4마디프레이즈를유지하면서전개되지는않는다. 30) 달크로즈는 아나크루시스에대한이해를강조하면서뤼시 (Mathis Lussy) 가쓴 근대음악의아나크루시스 (L Anacrouse dans la musique moderne) 를모든음악가들이다읽어봐야한다 고역설했다. Emile Jaques-Dalcroze, Rhythm, Music, & Education, 86. 31) Emile Jaques-Dalcroze, Rhythm, Music, & Education, 85.

92 이화음악논집 < 표 4>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에수록된작품의마디수비교 작품 1 번 2 번 3 번 4 번 5 번 6 번 7 번 8 번 9 번 10 번 마디수 34 35 24 19 31 33 36 25 64 26 < 악보 14> 슈만, 어린이를위한앨범 (Album for the Young) Op.68 중 2 번 < 병사의행진 >(Soldier s March), 마디 1-8. 그렇다고이작품집에균등한길이로구성된프레이즈가안나타나는것은아니다. 예를들어 2번의경우 4마디의프레이즈가 1마디부터 16 마디까지왼손과오른손에서주제선율이번갈아제시되면서매우균형있게제시된다. 하지만 < 표 5> 에서제시된바와같이 16마디부터는이전과는다른조합으로프레이즈를형성하고결국에는이곡의가장특징적인아나크루식프레이즈대신크루식프레이즈로구성된 3마디의코데타가나오면서종결된다. 또한슈만의작품이동일한리듬패턴을기초로오른손에서주선율이초지일관 4마디를한호흡으로제시된것과는달리, 주선율이왼손과오른손에서번갈아가면서나타나고각프레이즈안에서동기의구성도다양하게나타난다.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93 < 표 5>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2 번의프레이즈구성분석 형식구분마디구분프레이즈구성선율제시형태 A m. 1 - m. 16 4(2+1+1)+4(2+1+1)+4(2+1+1) +4(2+1+1) 아나크루식프레이즈 4( 왼손 )+4( 오른손 )+ 4( 왼손 )+4( 오른손 ) B m. 17 - m. 32 8(2+2+1+1+2)+4(2+1+1)+ 4(2+1+1) 아나크루식프레이즈 8( 왼손 2+ 오른손 2+ 왼손 1+ 왼손 1+ 왼손 2)+ 4( 오른손 )+4( 오른손 ) Codetta m. 33 - m. 35 3 크루식프레이즈 3( 오른손 ) 그리고악보상에있는이음줄이프레이즈의시작과끝을의미하지않는경우가대부분이어서프레이즈의시작과끝이어디인지를구별하고프레이즈를음악적으로표현하는것은연주자의몫으로넘겨진다. 3) 오른손과왼손에서불일치하는프레이즈마침달크로즈는 학생들이리듬, 템포, 뉘앙스, 프레이즈, 음색의변화를양손이독립적으로표현할수있도록가르쳐야한다 32) 고하였는데, 이작품곳곳에서오른손과왼손의프레이즈가일치하지않아음악적으로연주하기에까다로운부분을발견하게된다. 특히앞서제시된 < 악보 7> 의경우왼손과오른손의프레이즈가일치하지않는것은물론이고오른손안에서도소프라노와알토의리듬이상이하고왼손에서도테너와베이스를구별하여다른리듬을제시하여마치 4성부곡에성부마다다른형태의프레이즈가포진하고있는듯하다. 이러한음형들은달크 32) Emile Jaques-Dalcroze, Rhythm, Music, & Education, 78.

94 이화음악논집 로즈가의도적으로양손의독립적인움직임을훈련시키기위해삽입한것으로여겨진다. 4) 반복과대조가창의적으로적용된프레이즈구성달크로즈는 반복과대조를효과적으로사용해야음악적인프레이즈를구성할수있다 33) 고하였는데동일한선율프레이즈에여러음악적요소를변화시켜적용함으로써같은선율을다른느낌으로변화시키고예상치못한음색을야기한다. 달크로즈는동일한선율에다른화성을적용하거나리듬을변형시켜다른분위기를유도하면서다양한화성악센트, 선율악센트, 리듬악센트를실험하였다. 한편, 동일한선율을음역을바꿔제시하거나, 반주유형을달리해서변화를주는기법도다양하게발견된다. 이렇게여러음악적요소를변화시켜프레이즈가흥미롭게진행될수있도록달크로즈는끊임없이창의적인시도를하였다. 3. 뉘앙스 (nuance) 의섬세한표현 달크로즈는 자신의소리를잘구별해서듣고 (hearing) 음악적인터치 (touch) 로연주할수있도록가르쳐야한다 34) 고말하였는데이는뉘앙스의차이를예민하게구별해서듣고표현하는것의중요성을강조한것이라할수있다. 하지만선율, 리듬, 화성의조합에의해생기는악센트를찾아내고음악적으로음영의차이를주면서뉘앙스의변화를표현하는것이쉬운일은아니다. 그래서달크로즈는학생들이뉘앙스의차이를표현하는훈련을할수있도록한곡안에서대조적인음악요소를반복적으로제시하여하나의주제를집중적으로훈련할수있는작품을작곡하기도했다. 33) Emile Jaques-Dalcroze, Rhythm, Music, & Education, 87. 34) Emile Jaques-Dalcroze, Rhythm, Music, & Education, 79.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95 예를들어 10번은질문과응답프레이즈의강약을 < 악보 15> 와같이대조적으로제시하여셈여림의차이에따른뉘앙스의변화를학생들이경험할수있도록작곡된곡이다. 그리고 9번은 A부분과 B부분의리듬패턴을다르게제시하여대조적인아티큘레이션을학생들이집중적으로연습하면서아티큘레이션의차이에따른뉘앙스의변화를공부할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 악보 16-1/2). < 악보 15>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10 번, 마디 1-4. < 악보 16-1>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9 번, 마디 1-4. < 악보 16-2>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9 번, 마디 24-28.

96 이화음악논집 하지만모든곡이이렇게집중적으로한가지주제에집중해서뉘앙스의표현을연습할수있도록작곡되어있지는않다. 연주자는악보의상징속에숨겨진달크로즈의음악어법을찾아내고어떻게음악적으로표현해야하는지연구해야한다. < 표 6> 은달크로즈가그의책 음계와조성, 프레이즈와뉘앙스 에서뉘앙스, 프레이징, 악센트규칙과관련해서수록한내용을 < 악보 17> 에서제시된패시지에대입하여그의생각이어떻게음악적상징으로표현되었는지비교한내용이다. < 악보 17>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2 번, 마디 22-25. < 표 6>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중 2 번, 마디 21-25 에서발견되는달크로즈의교수학적아이디어 구분 달크로즈가제시한뉘앙스, 프레이징, 악센트관련규칙 35)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악보에숨겨진달크로즈의교수학적아이디어 뉘앙스규칙 모든상행선율은크레셴도 (crescendo), 하행선율은디미누엔도 (diminuendo) 로표현한다 (N1). 동일한음이여러번반복될때크레셴도로표현한다 (N4). 반복되는음들로구성된패시지후에처음에제시된선율이다시나오면크레셴도와랄렌탄도 (rallentando) 를동시에표 마디 22-24 에서왼손은토닉페달로 솔 음을계속유지하면서반음계에기초한상행선율 (F-F#-A -A-A#-B) 을제시한다. 그리고마침내마디 25 에서주제선율이다시재현되는데달크로즈는이패시지에서크레셴도와리테누토 (ritenuto) 를표시하여상행선율의긴장된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97 구분 달크로즈가제시한뉘앙스, 프레이징, 악센트관련규칙 35) 현한다 (N5). 주제선율로돌아가기위해준비하는패시지에서는랄렌탄도를적용한다 (N7).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악보에숨겨진달크로즈의교수학적아이디어 분위기와주제선율의극적인재현을유도한다. 프레이징규칙 리듬과선율패턴이두번반복되면다른뉘앙스로표현한다 (N6). 음형, 종지, 프레이즈의마지막음은쉼표, 호흡, 혹은짧은정지 (pause) 가뒤따른다 (P2). 아나크루시스를형성하는멜로디나리듬, 음표그룹이멜로디안에서되풀이되면그앞에서쉼을해야할필요가있다 (P7). 종지 (cadence) 의느낌을가진프레이즈의마지막음뒤에는호흡을한다 (P11). 리듬패턴이반복되면반복하기전에약간의쉼을준다 (P1). 음이반복되면반복하기전에약간의쉼을준다 (P4). 마디 21 의왼손의모티브가마디 22 에서반복될때 mf 와 p 로상이한셈여림을제시하여섬세한뉘앙스의표현을유도한다. 왼손에서아나크루식프레이즈 (2+2+4) 의형태로이음줄을표시하고항상 로선율을마무리하여자연스러운프레이즈의마무리와호흡을유도한다. 마디 20 과 21 의오른손에서팔분음표연속리듬패턴이나오기전에사분쉼표를제시함으로써자연스러운프레이즈의마무리와호흡을유도한다. 마디 22-24에서토닉페달 솔 음을반복하면서부점리듬 ( ) 을연속적으로제시할때한박단위로이음줄을표시하여음악적인호흡유도한다. 좁은음정간격으로제시되다가큰음정간격 (5 도혹은 6 도 ) 의진행이나타나면, 도약음정을연주할때호흡을한다 (P5). 마디 22 부터마디 24 에서 i- ⅶ - i 의진행을기초로비화성음을사용하여반음계로상행선율을만든후프레이즈를마무리하고, 마디 25 에서 N 화음에기초한 6 도도약음정이오른손에서나타나면서극적

98 이화음악논집 구분 달크로즈가제시한뉘앙스, 프레이징, 악센트관련규칙 35)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악보에숨겨진달크로즈의교수학적아이디어 으로주제가재현된다. 이때크레셴도와 f 의셈여림을표시하여음악적인호흡을유도한다. 약박에위치하더라도프레이즈의첫번째음에는악센트를준다 (A2). 마디 21, 22, 23 에서약박에서프레이즈가시작하는데매번이음줄로아나크루식프레이즈를표시하여약박이지만첫음을강조해서연주하도록유도한다. 악센트규칙 쉼표다음에나오는음에는악센트를준다 (A3). 약박에위치하더라도비화성음은약간의악센트를준다 (A6). 마디 20 과 21 에서팔분음표연속리듬패턴이나오기전에 4 분쉼표를제시함으로써강박을더강조해서연주하도록유도한다. 마디 22 의 F 은약박에제시된비화성음이다. 하지만반음계적으로선율을진행시킴으로써그음을소홀히다룰수없게유도하고있다. 캠프 (Max W. Camp) 는 음악적이해 (musical understanding) 란작곡가가구조안에서소리를창작하기위해어떻게음악적요소를배열했는가를이해하는능력이다 36) 라고하였다. < 표 6> 은달크로즈가가지고 35) Irwin Spector는그의저서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111-113에서달크로즈가 Les Gammes et les Tonalités, le Phrasé et la Nuancés에서제시한악센트관련규칙 7개, 프레이징관련규칙 14개, 뉘앙스관련규칙 13개의내용을요약하여제시하였다. < 표 6> 에서제시된규칙은그내용을근거로인용된것이며 N1 은뉘앙스관련규칙 1번, P2 는프레이징관련규칙 2번, 그리고 A3 은악센트관련규칙 3번을의미한다. 36) 막스캠프 (Max W. Camp)/ 안미자역, 피아노연주법 : 교수법철학 ( 서울 : 이화여자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99 있었던뉘앙스, 프레이징, 악센트에대한교수철학이악보에서어떻게구현되었는가를분석한내용을담고있다. 악보에제시된각음들은여러음악적요소가배합되면서의미를가지게된다. 달크로즈는악보에그의생각을매우세밀하게표시하였고각상징들에는그가가진교수학적아이디어가내포되어있다. 그러므로연주자들은악보속에담긴달크로즈의숨은의도를 < 표 6> 에서제시된것과같이찾아낼수있어야한다. 이렇게악보를보고작곡가의생각을좇아가는과정을통해학생들은각음이가지는의미를이해하게된다. 또한이러한활동을통해귀로음색의차이를구별해서들을수있게되고, 마침내각음들에생명력을불어넣어입체적인음색으로작품을연주할수있게된다. 따라서연주자가악보의상징뒤에내재된달크로즈의음악어법을발견하는것은뉘앙스의섬세한표현을위해간과될수없는과제로주어진다. Ⅳ.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활용을위한제언 Ⅰ장에서언급한바와같이이작품은달크로즈의즉흥연주수업을듣는학생들에게헌정된곡이다. 그래서인지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에는중급수준의일반적인피아노작품에서나타나는화성진행이나전조형태보다훨씬난해한내용을포함하고학생들이알아야하는화성학이론이다양하게적용되어있다. 하지만복잡한피아노테크닉을요구하는곡은없고선율이아름다워화성의울림에집중할수있도록만들어준다. 따라서각곡에서두드러지게사용된화성어휘나전조과정을집중적으로공부해보는것은화성학책에나오는 대학교, 1995), 25.

100 이화음악논집 주요이론들을피아노곡을통해서익힐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이러한과정을통해학생들은자신이연주하는소리에귀를기울이면서좋은청음능력을개발할수있게되고더나아가서는표현력있는연주도할수있게된다. 달크로즈에게있어서화성은팔레트에있는물감과같은도구였는데, 학생들은이작품에나타나는화성어휘를공부하면서색채감풍부한음색을경험하게된다. 또한이작품에서적용된다양한프레이즈의구성은음악적인호흡훈련을위해아주유용한자료로활용될수있다. 달크로즈는그의저서 리듬, 음악, 교육 (Rhythm, Music & Education) 에서교수법의 3대영역인유리드믹스, 솔페즈, 즉흥연주를지도할때가르쳐야하는지도내용을제시한다. 그런데모든지도내용에호흡에관련된활동이포함되어있다. 달크로즈는이작품에서의도적으로각곡마다다른형태의아나크루식프레이즈를제시하여학생들이음악적인호흡을경험할수있도록한것같다. 학생들이 10곡에서다양한형태로나타난프레이즈의구성에집중하여공부하게될때 1) 프레이즈의시작과끝을구별하는이성적활동, 2) 음악적인호흡을위한육체적활동, 3) 프레이즈내에서의셈여림의변화에따른뉘앙스의변화를표현하기위한감정적활동을경험할수있게된다. 그리고선율, 리듬, 화성의다양한조합에따라만들어지는다양한악센트를구별해서연주할수있도록달크로즈가악보에표기해놓은셈여림, 템포, 아티큘레이션관련표기들은섬세한뉘앙스의변화를음악적으로표현하는연습에매우효과적인재료로사용될수있다. 달크로즈는교사로서학생들을가르치면서음악해석, 음악표현, 혹은음악창작을위해악센트, 프레이징, 뉘앙스관련규칙을정리하였고그의작품에는이러한규칙들이반영되어있다. 따라서악보에그려져있는상징이면에숨어있는달크로즈의작곡의도를찾아내는작업은그가학생들에게가르치고자했던음악표현에관련된규칙들을찾아내는과정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101 이되고이과정을통해학생들은독립적으로음악을해석하고표현할수있는능력을갖추게된다. 한편, 주로오른손이선율을담당하고왼손이반주를담당하는일반적인호모포니 (homophony) 음악과는달리오른손과왼손에서번갈아가면서주선율이등장하고, 양손에서동일한프레이즈, 리듬, 아티큘레이션을적용하기보다는상이한형태로제시된이작품은연주자들이양손의독립된움직임을훈련하면서섬세한뉘앙스의표현을익힐수있는다양한예제곡을포함하고있다. 달크로즈는 음악이론그자체를배우는것이목적이되기보다과정을통한결과로서음악이론을이해할수있어야한다 37) 고하였다. 달크로즈가자신의즉흥연주수업을듣는학생들을위하여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을작곡한것은학생들이피아노를배우는과정을통해음악이론을이해하기원했던그의교수철학을드러낸것이라보여진다. 달크로즈의할레라우학교에서의수업을회고한글을쓴잉햄 (Ethel Ingham) 은달크로즈의즉흥연주수업에대해다음과같이말한다. 그의수업은가장단순한코드진행 (I-V) 을기초로 8마디의짧은곡을모든조에서즉흥연주하는것으로시작되었다. 이코드진행을학생들이주저함없이연주하게되면화성어휘를하나씩늘려갔고경과음, 전타음, 다양한종지유형, 전조등더복잡한내용들을추가했다. 그의즉흥연주수업은일주일에 2회씩이루어졌고 1회수업에 6명이상은수강하지못하도록하였다. 38) 위의내용은달크로즈의즉흥연주수업이매우체계적으로이루어졌음을보여준다. 따라서그의즉흥연주수업을듣는학생들을위해작곡 37) Emile Jaques-Dalcroze, Eurhythmics, Art, and Education, Translated by Frederick Rothwell (New York: Arno Press, 1976), 121. 38) Emile Jacques-Dalcroze & Michael T. H. Sadler, The Eurhythmics of Jaques-Dalcroze (Illustrated Edition) (Milton Keynes: Dodo Press, 2008), 39.

102 이화음악논집 된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은각곡마다학생들이즉흥연주수업에서익혀야할즉흥연주의주제들을생각하며작곡되었을것으로유추되고, 달크로즈는이곡을연주하는학생들이그내용들을이해하고연주하기를원했으리라여겨진다. 실험정신이강했던달크로즈는여러음악요소들을창의적으로조합하여예상하지못한방향으로음악을끌고갈때가많다. 이러한다양한변화를추적해가며공부하는것은흥미로운작업이다. 하지만어떤곡은다른요소들에비해특정교수학적아이디어가두드러지고일정한규칙을가지고반복적으로제시되는작품도있다. 예를들어왼손과오른손에서번갈아가면서주제선율이나오는 2번, 다양한비화성음과부속화음을포함한 3번, 형식의변화에따라구별되는아티큘레이션을적용한 9번, 셈여림의대조가극명한 10번은특정주제가부각되는작품들이라할수있다. 이러한경우그내용을학습주제로삼고집중적으로그주제를발전시켜학생들이공부할수있도록하면, 학생들은그개념에대한확실한이해를바탕으로음악적인연주를할수있게될것이다.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을학습하는과정에서여러가지개념을이해하고학습하는것이요구되겠지만즉흥연주수업의주제로활용될수있는내용들을요약하면 < 표 7> 과같이나타난다. 주요3화음, 부3화음을이용한일반적인진행과화음의전위, 종지는모든곡에서다루어졌기때문에 < 표 7> 에서그내용은포함하지않았다. < 표 7>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에서발견된즉흥연주수업을위한주제 구분내용구분내용 1 번 i-ⅱ-i-ⅱ 의연속적진행 부감 7 화음 (vii 7 /Ⅲ) 을포함한 vii 7 -I 의다양한진행 6 번 부감 7 화음 (vii 7 /ⅱ, vii 7 /Ⅳ) 을포함한 vii 7 -I 의다양한진행 부속화음 (V 7 /ⅱ, V 7 /V) 을포함한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103 구분내용구분내용 N 5 화음을통한전조 토닉페달 피카르디 3 도 전조 : d - a - d - C - g - B - d - g - d 2/4박자에서을사용한아나크루식프레이즈 주제선율의 5도권동형진행 변박자를이용한프레이즈의확장 모티브의다양한변형 V-I의다양한진행 비화성음을이용한토닉악센트 토닉페달 전조 : A - G - e - b - g# - c# - A 3/4박자에서을사용한아나크루식프레이즈 모티브의반복을이용한코다 2 번 부감7 화음 (vii 7 /ⅲ) 을포함한 vii 7-I의다양한진행 부속화음 (V 7 /ⅱ, V 7 /V, V 7 /vi) 을포함한 V-I의다양한진행 차용화음 위장종지 (vii /iii -> I ) N 5 화음을통한전조 전조 : G - d - a - b - G - a - b - G 7 번 부속화음 (V 7 /Ⅳ, V 7 /V, V 7 /vi) 을포함한 V-I 의다양한진행 토닉페달 N 5 화음을통한전조 vii 7 -i 의 5 도권동형진행을통한전조 전조 : G - b - G - D - d - e - a - d - G 3/4박자에서리듬을사용한규칙적아나크루식프레이즈 모티브의반복을통한동형진행 오른손과왼손에서번갈아가며나타나는주제선율 6/8박자에서을사용한아나크루식프레이즈 반종지를이용한도입부작곡기법 프레이즈의음악적인표현을돕는셈여림 3 번 부속화음 (V 7 /ⅲ, V 7 /Ⅳ, V 7 /V, V 7 /vi) 을포함한 V-I 의다양한진행 비화성음을이용한토닉악센트 전조 : C - e - a - G - C 8 번 연속적부속화음의사용 (V/a V/d V/G V/C) 부속화음 (V 7 /ⅱ, V 7 /Ⅳ, V 7 /vi) 을포함한 V-I 의다양한진행 증 6 화음 (It.6 화음 ) 관계조로의전조 : C-G-C

104 이화음악논집 구분내용구분내용 2/4박자에서을사용하여일관되게진행되는아나크루식프레이즈 셈여림의대조 쉼표를넘어서는긴프레이즈의표현 왼손과오른손사이에서나타나는보충리듬 (complementary rhythm) 4/4 박자에서 을사용한아나크루식프레이즈 4 번 토닉페달 부감 7 화음 (vii 7 /ⅱ) 을포함한 vii 7 -I 의다양한진행 부속화음 (V 7 /ⅱ, V 7 /Ⅳ, V 7 /V) 을포함한 V-I 의다양한진행 전조 : G - D - G - F - G 4/4 박자에서 9 번 부감 7 화음 (vii 7 /V, vii 7 /vi) 을포함한 vii 7 -I 의다양한진행 부속화음 (V 7 /ⅱ, V 7 /V, V 7 /vi) 을포함한 V-I 의다양한진행 N 화음 관계조로의전조 : F - B - F - B -F 아티큘레이션의대조를통한 ABA 형식 을사용한아나크루식프레이즈 4/4박자에서을사용한아나크루식프레이즈 가보트 (gavotte) 리듬패턴 모티브의반복을통한음악적인전개 5 번 부속화음 (V 7 /V, V 7 /vi) 을포함한 V-I 의다양한진행 vii 7 -I 을이용한종지 토닉페달 차용화음 전조 : D - f# - b - e - D 2/4 박자에서 을사용한아나크루식프레이즈 10 번 부감 7 화음 (vii 7 /Ⅳ, vii 7 /V) 을포함한 vii 7 -I 의다양한진행 부속화음 (V 7 /ⅱ, V 7 /Ⅳ, V 7 /V, V 7 /vi) 을포함한 V-I 의다양한진행 4/4 박자크루식프레이즈 셈여림의대조 대조적인모티브를사용한질문 응답프레이즈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105 구분내용구분내용 동일한리듬모티브의 5 도권동형진행 모티브의반복을이용한코다 레빈 (Josef Lhevinne) 은 너무나많은학생들이악보의검은음들을기억하려는노력으로많은시간을낭비한다. 그것은어리석은일이다! 검은음들은아무런의미가없다. 작곡가의아이디어인사고력을이해하라. 바로그사고력이검은음들이의미를갖도록하는것이다 39) 라고하였다. 많은학생들이이론수업에서배운지식을실제연주에서적용하지못하고악보의검은음들을아무생각없이반복적인연습을통해암기하느라고통을당한다. 하지만 < 표 7> 에서제시된것처럼학생들이각곡에서다루어진음악개념들을이해하면서연주할수있게되면악보속에있는음들의상관관계를파악할수있게되고, 패턴읽기를통한초견이가능해진다. 또한악보를읽는순간부터분석적암기도할수있게되고음악속에담긴개념들을활용해서즉흥연주도할수있게될것이라기대한다. Ⅴ. 나가는말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분석결과당대의유명한작곡가들부터전통적인작곡교육을받고즉흥연주의대가였던달크로즈는화성사용에있어거침이없었다. 그리고뤼시의음악표현규칙에지대한영향을받은달크로즈는음악적표현에대한많은고민을한 39) 보리스베르만 (Boris Berman) / 김혜선역, 피아노연주법 ( 서울 : 도서출판다리, 2004), 151에서재인용.

106 이화음악논집 흔적을작품속에서드러내고있다. 본연구에서이루어진분석과제언은음악이론가의시각이아닌연주자그리고피아노교사의시각에서작품을바라보며이루어졌다. 슬랜진스커 (Ruth Slenczynska) 는 우리는첫번째교습의첫번째악보부터시작하여모든음악적생애를통하여모든소리를의미있게만드는것을목표로삼아야한다 40) 라고하였다. 처음음악에입문하는학생부터성인연주자에이르기까지모든사람들이악보의모든상징들에의미를부여하며연주할수있는능력을갖추기위해서는달크로즈가추구한 연주과정에서저절로이론을학습하는교육 이초급부터고급수준까지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할것이다. 하지만음악대학에서수많은이론수업을들음에도불구하고많은피아니스트들은그들의연주에서수업에서배운이론적지식을활용하지않는다. 달크로즈는이러한문제점을인식하고이론적지식을음악적표현에적극적으로활용하는방법에대해깊이고민한사람이었다. 작곡가뿐아니라교사로서의시각도가지고있었던그의작품에는학생들의교육을위한많은교수학적아이디어가담겨있었고선율, 리듬, 화성의창의적인조합을통해그만의독특한음색을만들어냈다. 본연구는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의분석을통해나타난달크로즈의음악어법을제시하면서작곡가달크로즈를이해할수있는정보를제공한다. 주어진정보는이곡을연주하는연주자들, 혹은가르치는교사들에게음악해석의근거로활용될수있다. 더나아가서는새로운레퍼토리를탐색하고교수학적필요에의해작곡을고민하고있는연구자들에게도유익한정보를줄것이라여겨진다. 마지막으로본연구는국내에서전혀다루어지지않았던달크로즈피아노작품관련연구의시발점이되리라생각된다.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이달크로즈의화성, 프레이즈, 뉘앙스와관련 40) 루스슬렌진스커 (Ruth Slenczynska) / 손국임역, 피아노음악의창조 : 입문에서연주까지 ( 서울 : 음악춘추사, 1981), 21.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107 된창의적실험을살펴볼수있는작품이라면 1910년대이후작곡된많은작품들은리듬학습을위한많은아이디어를포함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를기점으로달크로즈피아노작품에대한후속연구가더욱심도있게진행되어그의작품이더다양한용도로사용되어지길기대한다. 주제어달크로즈,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개의모음곡, 피아노작품, 음악어법, 교수학적아이디어 Dalcroze, Dix Miniatures pour Jeunes Pianistes, piano works, musical grammar, pedagogical ideas

108 이화음악논집 참고문헌 베르만, 보리스 (Berman, Boris)/ 김혜선역. 피아노연주법 (Notes from the Pianist s Bench). 서울 : 도서출판다리, 2004. 캠프, 맥스 W.(Camp, Max W.)/ 안미자역. 피아노연주법 : 교수법철학 (Developing Piano Performance: A Teaching Philosophy).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1995. 슬렌진스커, 루스 (Slenczynska, Ruth)/ 손국임역, 피아노음악의창조 : 입문에서연주까지 (Music at Your Fingertips: Advice for the Artist and Amateur on Playing the Piano). 서울 : 음악춘추사, 1981. Hinson, Maurice. Guide to the Pianist s Repertoire Second Revised Edition.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Indiana University Press, 1994. Jaques-Dalcroze, Emile. 20 Caprices & Rhythmic Studies. London: Augener Ltd, 1920.. Concert D enfants. Paris: Sandoz, Jobin, 1907.. Dix Miniatures pour Jeunes Pianistes. Lausanne: Édition Foetisch, 1958.. Eurhythmics, Art, and Education. Translated by Frederick Rothwell. New York: Arno Press, 1976.. Impressions Fugitives: 40 Petites Pièces pour Piano. Genève: Editions Papillon, 2000.. Rhythm, Music, & Education. Translated by Harold F. Rubenstein. London: The Dalcroze Society, 1967.. Six Danses Bigarrées pour Piano. Genève: Editions Papillon, 1999.. Sixteen Rhythmic Games (Jeux & Rondes Rhythmiques) for Children & Young People. London: Augener Ltd, 1939.. Vol 1: Chant et Piano GALL CD-1039. Lausanne: Disques VDE-Gallo, 2000.. Vol Ⅱ: Musique de Chambre Ensemble Stanislas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109 GALL CD-1040. Lausanne: Disques VDE-Gallo, 1999. Jaques-Dalcroze, Emile & Sadler, Michael T. H. The Eurhythmics of Jaques-Dalcroze (Illustrated Edition). Milton Keynes: Dodo Press, 2008. Lussy, Mathis. Musical Expression. Translated by M. E. von Glehn. London: Novello, Ewer and Co., n.d. Moore, Stephen Fred. The Writings of Emile Jaques-Dalcroze: Toward a Theory for the Performance of Musical Rhythm. Ph.D. diss., Indiana University, 1992. Spector, Irwin. Rhythm and Life: The Work of Emile Jaques-Dalcroze. Stuyvesant, NY: Pendragon Press, 1990. Tchamkerten, Jacques. Catalogue de l Œuvre Musical de Emile Jaques- Dalcroze. Genève: Institut Jaques-Dalcroze, 1995.. Emile Jaques-Dalcroze Compositeur. Genève: Bibliotheque de Genève & La Baconnière, 2014.

110 이화음악논집 Abstract Dalcroze s Musical Grammar and Pedagogical Ideas through the Analysis of His Dix Miniatures pour Jeunes Pianistes Seungji Ryu Dalcroze, one of the greatest music educators in the 20th century, composed a huge number of piano pieces for educational purposes. There is, however, nothing much known about his activities and status as a composer. Written in 1906 and 1907, his Dix Miniatures pour Jeunes Pianistes was dedicated to the students in my improvisation class. It is a very good piece to understand his musical grammar as a composer. This study thus set out to analyze his Dix Miniatures pour Jeunes Pianistes, thus creating an opportunity to renew the perceptions of Dalcroze as a composer rather than an educator and examining how he reflected his ideas as a music educator in his work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his work turned out to show the harmonious vocabulary of rich color sensations and unpredictable tonality changes, present a phrase composition to induce the player s breathing in various fashions, and contain delicate expressions of nuances. Those bits of musical content came from his instructional ideas. Players or teachers can use the information provided in the present study as a ground for musical interpretations. It can be also prove useful to the people that are in search for new repertoires for instructional needs. Furthermore, the present study will mark the beginning of research conducted on Dalcroze s piano works that have not been covered in the nation.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111 부록. 달크로즈피아노작품목록 41) 작곡년도 작품명 1885 Gavotte 1885 Impromptu 1885 Intermezzo pour piano 1885 Réveil d oiseaux 1885 Valse pour piano 1888 Fantaisie-scherzo 1888 Menuet héroïque 1888 Novelette 1888 Prélude et rondo 1889 Ballabile 1889 Valse 1890 Enfantines Op. 10 1890 Deux feuillets d album Op. 7 1890 Nocturne 1890 Skizzen (Esquisses) Op. 10 1894 Canzonetta Op. 11 1894 Sept petites pièces pour piano 1895 Valse des mouettes Op. 1 1896 Trois morceaux pour piano Op. 45 1896 Polka enharmonique Op.47 1899 Six danses romandes 1903 Six miniatures pour piano Op. 5 1903 Sonatine en sol majeur pour piano Op. 11 41) 부록으로제시된달크로즈의피아노작품목록은창케르텅이 Catalogue de l Œuvre Musical de Emile Jaques-Dalcroze에서제시한피아노작품목록을토대로연도순으로재정렬한것이다.

112 이화음악논집 작곡년도 작품명 1905 Six bagatelles pour piano Op. 67 1905 Danse romande pour piano à quatre mains Op. 68 1905 6 Jugendblätter für klavier 1905 Six petites pièces pour piano Op. 59 1905 Sonatine en sol majeur pour piano (Concert d enfants no. II) 1910 Les danaides 1910 12 Danses pour piano 1910 Drei jugendspiele für pianoforte 1911 Drei kleine tänze für pianoforte 1911 Six morceaux mélodiques et instructifs pour pianoforte 1913 12 kleine melodische und rythmische Studien 1914 Four characteristic dances 1914 Sept danses rythmique pour piano (Seven rhythmic dances) 1914 14 marches [recueil artificiel] 1919 Rythmes de danse, vingt-quatre pièces brèves en deux suites pour piano 1923 Danse des lavandières 1923 50 ètudes miniatures de métrique et rythmique écrites pour le piano 1924 Echos du dancing 1924 Trois entrées dansantes pour piano 1924 Musiques pour faire danser 1924 Rythmes délaissés 1925 Six jeux rythmiques pour enfants et adolescents 1928 Douze petites images pour enfants, recueil pour piano 1929 Caprice 1930 Le jardin d enfants, 24 petits jeux rythmiques pour piano. 1931 Les vieux de la vieille, pas redoublé pour piano

어린피아니스트를위한 10 개의모음곡 분석을통해발견한달크로즈의음악어법과교수학적아이디어 113 작곡년도 작품명 1932 Trente-deux musiques en zigzags 1933 Trois rondeaux joyeux pour la danse (pour piano seul) 1935 Figurines portraits et caractères 1935 Musiques en zigzags, 12 petites pièces mélodiques et rythmiques 1937 Six danses bigarées 1937 Pour leurs petits doigts, 8 (huit) pièces expressives pour piano 1939 Sixteen rhythmic games (Jeux et rondes rythmiques) 1940 Impressions fugitives, 40 petites pièces pour piano 1940 Petites musiques pour les tous petits, 16 miniatures pour piano en clé de sol 1883-1890 Dix-neuf pièces pour piano [titre artificiel] 1890-1892 Impromptu-scherzetto Op. 3 1890-1892 Valse badine Op. 4 1893-1894 Trois pièces mignonnes pour piano Op. 12 1894-1896 Trois morceaux pour piano Op. 46 1895-1898 Menuet Op. 17 1905-1906 Trois bluttes pour piano à 4mains(Concert d enfants no. ⅩⅥ) 1905-1907 Fantaisie-ballet pour piano à 4 mains (Concert d enfants no. XX) 1905-1907 Six petites danses très faciles pour piano à quatre mains (Concert d enfants no. V) 1905-1907 Trois pièces pour piano (Concert d enfants no. XXI) 1906-1907 Dix miniatures pour piano (Concert d enfants no. XII) 1908-1910 Lutte et délivrance 1910-1913 16 Plastiche studien, skizzen für mimische darstellunge für klavier 1910-1914 Cascades 1910-1914 Danse nocturne 1910-1914 Remords 1916-1925 Esquisses rythmiques

114 이화음악논집 작곡년도 작품명 1918-1920 20 Caprices et études rythmiques 1930-1935 La marche des Vaudois joyeux 연도미상 Boucles et arabesques (Les métis) 연도미상 Bourie 연도미상 Brimborions, 6 petites pièces faciles pour piano 연도미상 Cercles 연도미상 Danse nègre 연도미상 Danse romande 연도미상 Esquisse avec cymbales 연도미상 Esquisse pour un exercice de cordes 연도미상 Esquisse rythmique 연도미상 Trois esquisses genevoises en forme de danses 연도미상 Humoresque 연도미상 Trois morceaux pour piano Op. 44 연도미상 Le petit vent doux 연도미상 Neuf pièces (recueil artificiel) 연도미상 Trois pièces enfantines Op. 10 연도미상 Polka des boutons d or 연도미상 Ritournelle 연도미상 Rondo 연도미상 Valse-caprice Op.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