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이달의초점 출산율이초저출산수준까지떨어져 2005년최저점을기록한이후도무지회복할기미를보이지않는다. 1) 평균수명이길어지고초저출산현상이장기적으로지속되면고령화시대가오고결국절대적인구마저감소하게되는데, 이는사회 경제적관점에서한국가에큰부담이된다. 달리말해, 노인인구의증가로인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 이달의초점 출산율이초저출산수준까지떨어져 2005년최저점을기록한이후도무지회복할기미를보이지않는다. 1) 평균수명이길어지고초저출산현상이장기적으로지속되면고령화시대가오고결국절대적인구마저감소하게되는데, 이는사회 경제적관점에서한국가에큰부담이된다. 달리말해, 노인인구의증가로인하"

Transcription

1 OECD 국가 합계출산율 트렌드 분석을 통한 정책적 함의 도출 29 OECD 국가 합계출산율 트렌드 분석을 통한 정책적 함의 도출 Trends in Total Fertility Rates in OECD Countries and Their Implications for Korea s Pro-natal Policy 박아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우리나라는 현재 초저출산 현상을 장기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2000년대 중반부터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 실시하였지만, 지난 10년간 정체된 출산율로 미루어 볼 때 아직은 그 효과가 미미해 보인다. 하지만 출산 관련 정책의 영향은 장시간에 걸쳐 나타나므로 이러한 정책 효과성에 대한 평 가는 다소 섣부른 판단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혼합효과모델과 함수형 데이터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OECD 국가 합계출산율과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도 및 가족 관련 정부 지출의 장단기적 관계를 분석하였 고,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단기적인 출산율의 변화는 다양한 외적 변수의 영향 을 받으므로 언급된 변수들과 출산율의 단기적 관계는 다소 약하거나 일관성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장기 적인 관점에서 합계출산율의 절대적인 수준은 가족 관련 정부 지출과 양의 관계가 있으며, 합계출산율 증가 율은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이 높을수록 커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출산 정책을 세울 때 장기적인 트렌드 분석이 중요함을 암시하며 나아가 정부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노력만이 우리나라 출산율을 반등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1. 들어가며 로 유지되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1960년대 중반부터 실시한 정부 차원의 강력한 산아제한 우리나라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초 정책에 힘입어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1983년 처 저출산(lowest-low fertility) 현상, 즉 합계출산 음으로 2.1(대체증가율) 아래로 떨어졌으며 이러 율(total fertility rate)이 1.3 미만에서 장기적으 한 저출산 현상은 10년 이상 지속되다가 2001년

2 30 이달의초점 출산율이초저출산수준까지떨어져 2005년최저점을기록한이후도무지회복할기미를보이지않는다. 1) 평균수명이길어지고초저출산현상이장기적으로지속되면고령화시대가오고결국절대적인구마저감소하게되는데, 이는사회 경제적관점에서한국가에큰부담이된다. 달리말해, 노인인구의증가로인하여의료비를포함한노인부양비, 넓게는사회보장지출이증가하고, 생산가능인구가줄어조세수입이감소하고내수시장이위축될수있다. 2) 이러한이유에서우리정부는지난 10년간두차례에걸쳐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실시하였고, 이와관련하여적게는 60조원에서많게는 150조원의예산이투입되었지만정책의효과성에대해서는이견이많다. 3) 임신과출산을자녀를갖는것의비용-편익분석을통한개인의합리적의사결정의결과라고가정하면, 정부가임신 출산관련비용을줄여주면출산의지가높아질것이라기대할수있다. 4) 따라서대부분의저출산대책은그비용을줄여주는것을목표로한다. 이러한저출산대책의효과를분석하기위해서는그러한비용절감이실제로출산율증가로이어졌는지살펴보아야하는데, 앞서언급했듯이우리나라의경우지난 10 년간막대한예산이쓰였는데도합계출산율은 1.3 미만에머무르고있어출산정책에대한비 판의목소리가높다. 하지만 1970년대저출산현상을경험한일부선진국들 ( 덴마크, 프랑스, 영국, 스웨덴등 ) 이가족에대한지속적이고장기적인투자를통해출산율을회복한것을고려하면 10년이라는기간은본격적인출산율회복을기대하기에는다소짧은시간일수있다. 또한국은 2005년이후출산과직간접적으로관련이있는가족관련예산이꾸준히증가하였음에도불구하고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국가들에비해서는규모가매우작은편이다. 현시점에서고령화된인구구조를근본적으로변화시키기위해서는출산이증가하는방향으로변화하여합계출산율이인구대체율이상수준으로일정기간유지되어야한다. 또출산관련정책효과는장기적으로나타나고, 출산을높이는요인이라고알려진양성평등의식향상, 무배우출산율증가등의사회분위기또는가족에대한인식변화는단기적으로확산시키기어렵기때문에출산율의단기적변동보다는다양한사회 경제적변수와출산율의장기적관계를살펴보는데관심을집중할필요가있다. 이러한맥락에서본연구에서는 OECD 국가들의 1995~2012 년출산율트렌드를분석하고, 장기적관점에서가족관련정부지출과합계출산율의관계를살펴보고자한다. 나아가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이출산율증가율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분 1) OECD(2017). 에서 인출. 2) 이삼식, 최효진 (2014). 초저출산, 고령화사회위험과대응전략.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19. 3) 이윤석, 김필숙, 심규선 (2016). 가치관과출산간의연계성에관한거시 - 미시접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9. 4) 이상협, 이철희, 홍석철 (2016). 저출산대책의효과성평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11. 보건복지포럼 ( )

3 OECD 국가합계출산율트렌드분석을통한정책적함의도출 31 석하고자한다. OECD에서제시하는가족관련정부지출의정의와구성항목그리고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의정의는다음절에서언급하겠다. 2. OECD 국가비교합계출산율이란한여성이가임기간 (15~49 세 ) 동안낳을것으로예상되는평균자녀의수를나타내는것으로, 이는국가별출산력수준을비교하기위한주요지표로이용된다. 5) 저출산현상은이미 1970년대일부 OECD 국가에서시작되었는데, 이들국가중초저출산현상을경험한나라는체코, 독일, 에스토니아, 헝가리, 이탈리아, 일본, 라트비아등이다. 특히체코, 스페인, 그리스, 이탈리아, 라트비아, 슬로베니아는 1990년대중반부터 2000년중반까지초저출산현상이지속되었지만 2000년대중반이후회복하는양상을보였다. 한편 2000년대이후초저출산현상을경험한슬로바키아, 헝가리, 일본, 폴란드는비교적빠르게이에서벗어나고있는양상을보인다. 6) 우리나라는전세계적으로유례없는초저출산현상을장기적으로경험하고있는데, 특히 2004~2010년한국의합계출산율은 OECD 국가들중가장낮았다. 2011~2012년일부유럽국가의합계출산율이 2008년시작된금융위기의여파로떨어지면서 폴란드와포르투갈에그자리를내어주었지만, 7) 2013~2014년한국의출산율은또 OECD 최저치를기록하였다. OECD에서정의하는가족관련정부지출 (family benefit spending) 은크게현금급여 (cash benefit) 와현물서비스 (benefits in-kind) 로나뉘고이는다시다양한항목으로나뉜다. 현금급여에는아동가족수당 (child allowances), 육아휴직 (maternity&parental leave) 과기타현금급여가포함되고, 현물서비스에는보육및가사서비스 (child-care&home-help services) 와기타현물지원이포함된다. 8) 가족관련정부지출은출산정책과직접적인관련이없는지출항목도포함하지만세부지출항목의경우자국통화단위로만보고하기때문에국가간비교가어렵고, 따라서가족관련정부지출의합계를분석에이용하였다. OECD 33개국중우리나라는 1995~2012 년평균국내총생산 (GDP) 대비가장낮은수준의예산을가족지출에사용하였는데 (0.32% 사용 ) 이는두번째, 세번째로지출이적은미국 (0.71%) 멕시코 (0.73%) 의절반에도못미치는수준이다. 한편우리나라의 2005~2012년평균 GDP 대비가족관련정부지출비율은 0.57% 이고같은기간미국은 0.71%, 스웨덴은 3.36% 를가족관련정부지출에사용하였다. 우리나라의 5) 에서 인출하여정의번역. 6) OECD(2017). total fertility rate 원자료를이용해분석함. 7) Fertility statistics in relation to economy, parity, education and migration(2017). eurostat/statistics Explained 에서 인출. 8) 에서 인출하여정의번역.

4 32 이달의초점 가족관련정부지출은꾸준히증가하여 2013년처음으로 1% 를넘어섰지만여전히 OECD 평균인 2.1% 에한참못미치는수준이다. OECD는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 (female labor force participation rate) 을총여성생산가능인구 (15~64세) 중실제노동에참여하는여성인구비율로정의하고있다. 9) 1995~2012 년평균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은우리나라가 53% 로멕시코 (43%), 칠레 (43%), 이탈리아 (49%), 그리스 (52%) 에이어 OECD 국가중다섯번째로낮았으며스웨덴보다는약 24% 포인트, OECD 평균보다는약 10% 포인트낮았다. 다른 OECD 국가들과비교하여 GDP 수준이낮은멕시코와칠레는여성의경제활동참여율이낮음에도불구하고합계출산율이 OECD 평균을크게웃돌았지만스위스 (74%), 독일 (66%), 포르투갈 (66%), 슬로베니아의 (66%) 는경제활동참여율은높았지만출산율은낮았다. 이에따르면여성의사회참여율과합계출산율의관계는다소복잡해보인다. 많은학자들이 OECD 국가들간합계출산율과여성노동시장참여율의관계가 1980년이전의음의 (negative) 관계에서 1980년대이후양의 (positive) 관계로진화했다고했는데, 특히 Engelhardt and Prskawetz(2004) 는이두변 수의상관관계가시간뿐아니라국가별로도상이함을주장하였다. 10) 예를들어성평등의식이상대적으로낮은우리나라에서는육아가여성의전유물이라는인식이강해남성의육아참여도가낮고경력단절을우려한여성이출산을기피하고있다는평가가많은데, 이는여성의사회참여율증가가출산율을감소시켰다는주장을뒷받침하는근거가될수있다. 하지만본연구의결과를보면장기적트렌드 (1995~2012년) 측면에서합계출산율이빠르게증가하는패턴을가진국가들의경우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이높은경향이있었고, 반대로출산율이감소하는패턴을가진국가들에서는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이낮은경향이있었다. 따라서우리나라여성의경제활동참여율증가가출산율감소를야기했다는평가를하는데는신중을기할필요가있겠다. 3. 가족관련정부지출및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과합계출산율의단기적관계 OECD 국가들의가족관련정부지출및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과합계출산율의단기적관계를분석하기위해선형혼합효과모델 (linear mixed effects model) 11) 을이용하였다. 이를 9) 에서 인출하여정의번역. 10) Engelhardt, H. and Prskawetz, A.(2004). On the Changing Correlation Between Fertility and Female Employment over Space and Time. European Journal of Population, 20(1). pp ) A. G.-Galeski and T.-Burzykowski(2012). Linear Mixed Effects Models Using R. Springer. pp 보건복지포럼 ( )

5 OECD 국가합계출산율트렌드분석을통한정책적함의도출 33 위해 OECD 26개국의 1995~2012년합계출산율시계열자료를 OECD 가족데이터베이스 (Family Database) 에서추출하여패널데이터를구축하였다. OECD 33개국중 7개국가가정부지출및여성참여율의결측치를포함하였고, 따라서이들은분석에서제외되었다. 분석에포함된 OECD 26개국가는 < 표 1> 에제시돼있다. 두독립변수가시간차를두고출산율에영향을미치는것을반영하기위해지출및참여율과관련해서는 1994~2011년자료를이용하였다. 시간차이가분석결과에영향을주는지살펴보기위해 2년차 (1993~2010년), 3년차 (1992~2009년) 를두고변수간의관계를분석했으나분석결과는크게달라지지않았다. 모델에포함된변수는시간 ( 년 ), 가족관련정부지출, 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이며합계출산율의국가별상이성 (country heterogeniety) 을반영하기위해선형혼합효과모델을이용하였다. 한편, < 그림 1> 에나타나있듯이가족관련정부지출과합계출산율의관계는국가별로상이하다. 따라서분산분석 (ANOVA) 을이용해이가설을검증하였고, 그결과합계출산율과가족관련정부지출상관계수의국가별상이성이통계적으로매우유의함 (p<2.2e-16) 이드러났다. 그림 1. OECD 6 개국의가족관련정부지출 (1994~2011 년 ) 과합계출산율 (1995~2012 년 ) 의관계 한국포르투칼스웨덴 합계출산율 (%) 프랑스영국일본 가족관련정부지출 (GDP 대비 %) 자료 : OECD(2017). total fertility rate, family benefit spending 원자료를이용해분석함.

6 34 이달의초점 표 1. 선형혼합효과모델결과 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을고려한가족관련정부지출과합계출산율의상관관계 양의관계국가들 오스트리아, 벨기에, 캐나다, 체코,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영국,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뉴질랜드, 슬로바키아, 스웨덴, 미국 음의관계국가들 호주, 스위스, 덴마크, 핀란드, 일본, 한국, 룩셈부르크, 폴란드, 포르투갈 < 표 1> 은선형혼합효과모델을통해도출된출산관련정부지출과출산율의관계를음의관계그룹과양의관계그룹으로나누어나타낸다. 한편, 합계출산율과여성노동시장참여율의상관계수가국가별로다른지가설검증을통해살펴보았지만이는통계적으로유의하지않았고, 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과합계출산율은양의상관관계를보였지만이는통계적으로유의하지않았다 (p>0.1). 선형혼합효과모델의결과를종합해보면단기적인관점에서는가족관련정부지출과합계출산율의관계에대해말하기어려운측면이있다. 왜냐하면상관계수로정의된정책효과가국가별로다르게나타났고, 예상과다르게일부국가 ( 표 1) 는가족관련정부지출이증가했는데도불구하고합계출산율이감소했기때문이다. 이는한국가의합계출산율은더다양한원인에의해결정됨을시사한다. 즉지난 10년간가족관련정부지출의증가가출산율증가를이끌었지만다른원인에의해그증가분이상쇄되었다면 정책효과를관찰하기가다소어려울수있다. 따라서다음장에서는가족관련정부지출및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과출산율의장기적인관계를살펴보기로한다. 4. 가족관련정부지출및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과합계출산율의장기적관계가. OECD 국가합계출산율트렌드 (1995~2012년) 분석 OECD 33개국가합계출산율시계열자료의주요변동형태 (major modes of variation) 를분석하기위해함수형주성분분석 (functional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기법을이용하였다. 함수형데이터분석도구는시간적차원의정보통합 (borrowing information across time) 을가능하게하므로다양한분야에서장기적트렌드를분석하는데이용되고있다. 12) 분석에앞서시계열자료의평활 (smoothing) 기법의 12) A.-Park et al.(2013). Trends in stratospheric ozone profiles using functional mixed models. Atmospheric Chemistry and Physics. 13. pp 보건복지포럼 ( )

7 OECD 국가합계출산율트렌드분석을통한정책적함의도출 35 그림 2. 국가별합계출산율시계열자료 (1995~2012 년 ) 와평활결과 2.5 칠레 실제출산율 LOWESS 출산율 OECD 평균 2.5 스웨덴 실제출산율 LOWESS 출산율 OECD 평균 프랑스 실제출산율 LOWESS 출산율 OECD 평균 2.5 한국 실제출산율 LOWESS 출산율 OECD 평균 주 : 실선은실제합계출산율을, 1 점쇄선은 OECD 평균을, 파선은국지적비선형회귀선 (LOWESS) 을이용하여평평해진출산율을나타냄. 자료 : OECD(2017). total fertility rate 원자료를이용해분석함. 일종인국지적비선형회귀선 (LOWESS: Locally- Weighted Scatterplot Smoothing) 을이용해합계출산율의시계열자료를부드럽게조정하였는데, 이는데이터에포함된무의미한정보를걸러내기위한과정이다. 이과정을거치는이유는 1년단위로발생하는출산율의미미한변화는장기적인관점에서출산율을분석하는데큰의미가없고오히려결과의해석을방해할수있기때문이다. Splines smoothing 등다른평활기법도적용해보았으나그결과는크게달라지지않았다. < 그림 2> 는칠레, 스웨덴, 프랑스, 한국의합계출 산율시계열 (1995~2012년) 자료다. 검은실선은실제출산율, 1점쇄선은 OECD 33개국의평균, 파선은평평해진출산율 ( 국지적비선형회귀선을이용 ) 을나타낸다. 그림에보이는 4개국중우리나라의출산변동률이가장높아보인다. 또평활법을거친시계열자료를보면스웨덴의출산율은 2002년 OECD 평균을넘어선후꾸준히증가하다가 2009년이후다소감소하였지만여전히 OECD 평균을크게웃돈다. 우리나라의출산율은 1995년이후가파르게감소하여 2005년최저점을기록한후다소증가하는양상을보인다.

8 36 이달의초점 평활법을거친 OECD 33개국합계출산율의주요변동형태를함수형주성분분석기법을이용해도출하였는데, < 그림 3> 은도출된주성분로딩 (principal component loadings) 함수들을보여준다. 분석전각국의출산율을 OECD 평균에대해중심화 (centering) 하였으므로, 이로딩함수들은각국의출산율트렌드가 OECD 평균에대해어떠한패턴을가지며변화했는지를나타낸다. 여기서로딩함수의순서는변동패턴의중요도를의미한다. 주성분 1은 OECD 평균대비합계출산율의수준과관계가있다. 이는주성분 1 지수들의패턴에 서도드러나는데, 분석기간동안 OECD 평균에비해출산율이높은국가들은 ( 호주, 프랑스, 뉴질랜드, 멕시코, 칠레, 미국등 ) 양의주성분 1 지수값을갖고, 반대로전반적인출산율이평균에비해낮은국가들은 ( 한국,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 강한음의주성분 1 지수값을갖는다 ( 그림 4). 한편, 주성분 2 로딩함수는합계출산율의변화율을반영하는데, 우리나라는분석기간동안 OECD 국가중출산율이가장가파르게감소하였으므로주성분 2 지수가가장낮다. 멕시코와칠레역시꾸준히출산율이감소하였으므로그들의주성분 2 지수또한음의값을갖는다. 반대 그림 3. 함수형주성분분석을통해도출된합계출산율주성분로딩함수 주성분 1 로딩함수 주성분 2 로딩함수 ( 연도 ) ( 연도 ) 주성분 3 로딩함수 주성분 4 로딩함수 ( 연도 ) ( 연도 ) 주 : 주성분 1 이전체변동패턴의약 66% 를설명하고주성분 2, 3, 4 는각각 17%, 7%, 4% 의변동패턴을설명함. 자료 : OECD(2017). total fertility rate 원자료를이용해분석함. 보건복지포럼 ( )

9 OECD 국가합계출산율트렌드분석을통한정책적함의도출 37 로스웨덴, 프랑스, 에스토니아는같은기간동안상대적으로출산율이가파르게증가하였으므로강한양의주성분 2 지수를갖는다 ( 그림 4). 주성분 3과 4는분석기간동안방향성이크게변화하므로시계열평균가족관련복지지출과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을이용한본연구에 서는주성분 3, 4 지수와평균변수들의관계를분석하는데한계가있다. 따라서주성분 3, 4는논의에서제외하였다. 하지만주성분 1, 2가합계출산율변동형태의대부분 ( 약 83%) 을설명하기때문에주성분 3, 4를분석에서누락함으로써발생하는정보유실은아주미미한수준일것이다. 그림 4. 함수형주성분분석을통해도출된합계출산율주성분지수 1 과 2 의산점도 SWE LVA CZE ITA SVN ESP GRC EST CAN BEL GBR AUS NLD FRA FIN NOR DNK IRL NZL USA ISL 주성분지수 DEU AUT CHE JPN SVK LUX -0.4 HUN PRT POL -0.6 CHL MEX -0.8 KOR 주성분지수 1 자료 : OECD(2017). total fertility rate. 원자료를이용해분석함. 13) P. J. Rousseeuw and A. M. Leroy(2005). Robust Regression and Outlier Detection. Wiley Series in Probability&Statistics. pp

10 38 이달의초점 나. 합계출산율수준과가족관련정부지출의상관관계 < 그림 5> 는 1995~2012년가족관련정부지출평균과주성분지수 1의관계를보여준다. 앞서언급했듯이주성분 1은 OECD 평균대비각국합계출산율의절대적수준과관련이있는데, 그림에서드러나듯분석기간동안가족관련지출을많이한국가일수록합계출산율또한높은경향이있다. 이경 향성이통계적으로유의한지살펴보기위해회귀분석을하였는데, 이때멕시코, 미국, 칠레등의국가는상관계수를왜곡시키는극단치이므로이를조절할수있는로버스트회귀분석기법 13) 을이용하였다. 회귀식에는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도포함되었기때문에 < 그림 5> 의실선은참여율을고려한가족관련정부지출과합계출산율의상관관계를나타낸다. 가족관련정부지출과출산율트렌드의절대적 그림 5. 주성분지수 1 과가족관련정부지출평균의경향성 MEX 3.0 주성분지수 USA CHL CAN NLD ISL NZL IRL FRA NOR AUS FIN GBR BEL SWE LUX DNK -1.0 KOR JPN PRT POL GRC ITA ESP LVA CHE EST SVN DEU SVK CZE AUT HUN 가족관련정부지출의평균 (GDP 대비 %) 주 : 회귀선은여성의노동시장참여를고려한로버스트회귀분석을통해도출함. 자료 : OECD(2017). total fertility rate, family benefit spending 원자료를이용해분석함. 보건복지포럼 ( )

11 OECD 국가합계출산율트렌드분석을통한정책적함의도출 39 인수준은양의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보이는데이는통계적으로유의했다 (p<5). 반면, 여성의사회참여율은절대적인출산율수준과는다소관련이없어보인다 (p>0.1). 다. 합계출산율변화율과여성노동시장참여율의상관관계 < 그림 6> 은 1995~2012년여성의노동시장참 여율평균과주성분지수 2의관계를보여준다. 회귀분석을이용하였다. 회귀식에는가족관련정부지출도포함되었고, 따라서 < 그림 6> 의실선은지출을고려한참여율과합계출산율변화율의상관관계를나타낸다. 여성의사회참여율과출산율변화율은양의상관관계가있는데이는통계적으로유의했다 (p<5). 반면, 출산관련정부지출은주성분 2와는다소무관해보인다 (p>0.1). 그림 6. 주성분지수 2 와여성노동시장참여율평균의경향성 SWE 0.4 FRA EST 주성분지수 ITA GRC BEL IRL ESP JPN CZE NZL LVA GBR AUS SVN NLD DEU AUT USA FIN CAN CHE NOR DNK ISL LUX SVK -0.4 HUN PRT POL -0.6 CHL MEX -0.8 KOR 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평균 (log %) 주 : 회귀선은가족관련정부지출을고려한로버스트회귀분석을통해도출함. 자료 : OECD(2017). total fertility rate; The World Bank(2017). female labor force participation rate 원자료를이용해분석함.

12 40 이달의초점 5. 정책적함의앞장에서언급한분석결과에따라다음과같은정책적함의를도출할수있었다. 첫째, 가족관련정부지출및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과합계출산율의단기적인관계를살펴보는것에는어려움이따른다. 그이유는각국가의출산율이단기적으로다양한요인에의해영향을받기때문인데, 선형혼합효과모델을통해모델의유연성을높였음에도일관성있는결과를도출하지못했다. 즉, 일부 OECD 국가의가족관련정부지출이꾸준히증가하였음에도불구하고출산율은정체한이유를설명하지못했다. 이는출산율을높일것으로여겨지는각종정부지출의단기적효과에대한섣부른판단을지양해야함을암시한다. 둘째, 출산율의절대적인수준은장기적관점에서가족관련정부지출과양의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드러났다. 나아가 1985~1994년가족관련정부지출평균이 1995~2012년출산율과관련이있는지도살펴보았는데, 두변수역시통계적으로유의한 (p<5) 양의상관관계를보였다. 이는정부의지속적이고일관성있는정책적노력만이개인의출산의지를높일수있고, 국가가아이를키우기에좋은환경을만들어줄것이라는신호를지속적으로줘야근본적으로출산율을증가시킬수있음을시사한다. 셋째, 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은출산율의변 동률과관련이있어보인다. 이는여성의사회참여를돕는다양한정책적노력은가족관련정부지출대비출산율증가로나타나는출산정책의효과성을높일것이라는점을간접적으로드러낸다. 하지만이는단순히양적측면에서여성의경제활동참가율이증가하면자동적으로출산율이높아지는것을뜻하지는않는다. 증가된여성의사회참여율이출산율회복으로귀결되기위해서는여성고용의질적개선이이루어져야하며, 구체적으로여성이경력단절에대한걱정없이출산후사회로쉽게복귀할수있는제도적시스템이마련되어야할것이다. 6. 나가며본연구는가족관련정부지출및여성의노동시장참여율과합계출산율의장단기적인관계를살펴보고이를통해우리나라출산율을높이기위한정책적방향을제시하는데시사점이있다. 함수형주성분분석도구를활용함으로써변수들간의장기적관계를도출할수있었는데, 특히정부지출대비출산율증가로평가되는정책의효과성은여성의사회참여율을높임으로써증대될수있다는분석결과가매우흥미롭다. 단기적영향을측정하는분석방법으로는위의정책적함의를도출해낼수없었는데, 이는함수형데이터분석도구가가지는유용성 ( 시간적차원의정보통합 ) 이다시한번강조되는부분이다. 14) 출산과양육은한개인의생애전반에걸쳐생활 14) J. O. Ramsay and B.W. Silverman(2005). Functional data analysis. Springer. pp 보건복지포럼 ( )

13 OECD 국가합계출산율트렌드분석을통한정책적함의도출 41 패턴, 소비등에큰영향을미치는만큼출산관련정책의효과는장기적으로일어나기때문에국가가아이를키우기에좋은환경을만들어줄것이라는신호를지속적으로줘야근본적으로출산율이증가하는트렌드를만들수있을것이다. 본연구에서사용된분석기법은우리나라지역별출산율이시간에따라어떻게변화하였는지 (dynamics of regional fertility in Korea) 를분석하고시간적 공간적패턴의변화가다양한사회적 경제적변수와어떠한영향을주고받는지살펴보는데사용될수있다. 이는특정지역의출산율패턴변화를가져온요인을역으로추리해봄으로써우리나라실정에맞는출산정책을개발하는데도움을줄것이라기대한다.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83.0 82.3 81.8 81.8 81.6 81.6 81.5 81.4 81.0 81.0 80.8 80.7 80.7 80.6 80.4 80.4 80.3 80.3 80.3 80.0 80.0 80.0 79.5 79.5 79.0 79.0 78.4 78.2 77.3 75.8 75.3 75.0 75.0 74.0 73.8 15.2 10.9 12.0 12.0 10.7 9.9

More information

2018.05 Vol.263 C O N T E N T S 02 06 27 61 68 71 74 78 82 89 99 148 153 155 159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8.5 3 4 2018.5 * 6 2018.5 1) 2) 3) 7 4) 8 2018.5 5) 6) 7) 9 8) 9)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한국의 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틀 서문 2 한국에게 사회통합이 최우선 과제인 이유는? 3 첫째, 지속 가능한 성장은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 필수이다. 3 사회화 (go social) 정책도 그만큼 중요하다. 5 사회지출 증대 6 증가하는 사회지출의 재원을 마련할 방법은

한국의 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틀 서문 2 한국에게 사회통합이 최우선 과제인 이유는? 3 첫째, 지속 가능한 성장은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 필수이다. 3 사회화 (go social) 정책도 그만큼 중요하다. 5 사회지출 증대 6 증가하는 사회지출의 재원을 마련할 방법은 한국의 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틀 (Framework) 211년 6월 한국의 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틀 서문 2 한국에게 사회통합이 최우선 과제인 이유는? 3 첫째, 지속 가능한 성장은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 필수이다. 3 사회화 (go social) 정책도 그만큼 중요하다. 5 사회지출 증대 6 증가하는 사회지출의 재원을 마련할 방법은? 7 고용 1 한국의

More information

R&D : Ⅰ. R&D OECD 3. Ⅱ. R&D

R&D : Ⅰ. R&D OECD 3. Ⅱ. R&D R&D : 2012. 6. Ⅰ. R&D 1. 2. OECD 3. Ⅱ. R&D 1. 2. - 1 - Ⅰ. R&D R&D. R&D (TFP). R&D R&D, GDP R&D (Ha and Howitt, 2007). : (1), R&D. 1. ( )(), 1 ( ), ( ). (2) -, (Penn World Table 7.0) (growth accounting)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2018.10.1] [ 2018-00, 2018.0.0, ] ( ) 042-481-4085 제 1 조 ( 목적 ) 19 2 19 3 2.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ed System Code). 1. (HS4403) 2. (HS4407) 3. (HS4407)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2. 한국인의객관적건강상태와주관적건강상태 기대수명과인지하는건강상태 우리나라국민의건강상태를나타내는객관적인지표인기대수명은 OECD 회원국중가장높은편에속하지만, 자신의건강이양하다고응답한비율은 OECD 국가중가장낮음 ( 그림1 참고 ) -

보건 복지 Issue & Focus 2. 한국인의객관적건강상태와주관적건강상태 기대수명과인지하는건강상태 우리나라국민의건강상태를나타내는객관적인지표인기대수명은 OECD 회원국중가장높은편에속하지만, 자신의건강이양하다고응답한비율은 OECD 국가중가장낮음 ( 그림1 참고 ) - ISSN 2092-7117 (2015-27) 발행일 : 2015. 10. 05 OECD 보건통계로본한국인의건강상태와보건의료이용 우리나라의보건수준은크게향상되었지만, 질적인측면에서개선이요구됨. 기대수명은 OECD 회원국중가장높은편에속하지만자신의건강상태가양하다고응답한비율은 OECD 국가중가장낮아상반된양상을보이고있음우리나라는보건의료인력에비하여의료시설이많고, 의료이용수준도매우높음.

More information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4) 수 있다. 과거 서구에서 전염병, 기근, 전쟁 등으로 인하여 대량으로 사망자가 발생하였던 시기 직후 에 사망을 조절하는 정책도 인구조정정책의 중요 한 영역을 차지하였으나 최근 보건의료발달 등에 따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4) 수 있다. 과거 서구에서 전염병, 기근, 전쟁 등으로 인하여 대량으로 사망자가 발생하였던 시기 직후 에 사망을 조절하는 정책도 인구조정정책의 중요 한 영역을 차지하였으나 최근 보건의료발달 등에 따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Population Policy and Its Challenges 이삼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부는 2005년 1.08 충격 직후인 2006년부터 출산율 회복을 위하여 10여년간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10년의 대책이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어 출산율의 본격적인 회복을 기대하기는 곤란하나, 그 노력은 결코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요약 1 요약 2 요약 3 요약 개인편의측면 23.6% 47.5% 19.3% 3.7% 6.0% 한미관계증진 34.2% 46.5% 13.6% 4.0% 1.7% 국가이미지제고 43.2% 39.5% 12.3% 3.3% 1.7% 우리나라관광산업성화 활 24.9% 36.9% 22.3% 11.3% 4.7% 1.3% 인적교류및비즈니스기회확대 42.5% 42.5% 9.3%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11-006 2011. 05.24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요약 1 Global Issue Report 11-006 2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I. 성장견인국 독일 I 경제현황및전망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 그림 1] 주요사망원인별인구 10 만명당사망률 (2001~2011 년 ) 160 각종암뇌혈관질환심장질환자살 여자에비해높은남자자살사

보건 복지 Issue & Focus [ 그림 1] 주요사망원인별인구 10 만명당사망률 (2001~2011 년 ) 160 각종암뇌혈관질환심장질환자살 여자에비해높은남자자살사 ISSN 2092-7117 (2012-46) 발행일 : 2012. 11. 23 우리나라의자살실태와정책과 스스로자신의목숨을끊는자살은그원인이개인에있든사회에있든예방대책을마련하여자살률을낮추는일은경발전과함께복지선진화를위해우리가해결하여야할매우중요한과임 OECD 국가와비교한우리나라의자살률은가장높아사회적인문로대두되고있으며, 특히노인자살률이매우높고, 청소년자살률도빠르게증가하고있어그대책마련이시급한실정임

More information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저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저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신윤정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More information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 OECD Health Statistics 2016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결정요인 46 9. 주류소비량 10. 흡연인구비율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 1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100.0 96.0 92.0 88.0 84.0 80.0 한국 오스트리아 폴란드 핀란드 독일 네덜란드

More information

2. 경기도사회통합부문의 OECD 내위상 q 경기도는사회복지수준과성평등수준이 OECD 34 개국중에서거의최하위수준 경기도는 인당복지비용 위 대비사회복지지출비중 위 경기도는성평등지표에서여성고용률 위 여성취업자비중 위 여성의경제활동참가율 위 q 경기도는건강증진수준은비교적양

2. 경기도사회통합부문의 OECD 내위상 q 경기도는사회복지수준과성평등수준이 OECD 34 개국중에서거의최하위수준 경기도는 인당복지비용 위 대비사회복지지출비중 위 경기도는성평등지표에서여성고용률 위 여성취업자비중 위 여성의경제활동참가율 위 q 경기도는건강증진수준은비교적양 GRI 정책이슈 2012.11.1 지표로본경기도의글로벌위상과시사점 1. 경기도경제부문의 OECD 내위상 q 경기도경제규모 : OECD 34 개국중에서 27 위로작은국가수준 경기도는경제규모 총생산액규모 위 인구규모 위 무역규모 위 그러나 인당소득 은 위로 국가에비해상대적으로낮은수준 q 경기도는기술혁신과자본형성이최고수준으로잠재적생산성이높음 경기도는 지출비중과연구인력비중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유럽화장품시장개요 / 3 Ⅱ. 국가별시장정보 / 독일 / 프랑스 / 영국 / 이탈리아 / 스페인 / 폴란드 / 72 Ⅲ. 화장품관련 EU 인증 / 86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유럽화장품시장개요 / 3 Ⅱ. 국가별시장정보 / 독일 / 프랑스 / 영국 / 이탈리아 / 스페인 / 폴란드 / 72 Ⅲ. 화장품관련 EU 인증 / 86 Global Market Report 17-016 Global Market Report 유럽주요국화장품시장동향과우리기업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유럽화장품시장개요 / 3 Ⅱ. 국가별시장정보 / 11 1. 독일 / 11 2. 프랑스 / 28 3. 영국 / 38 4. 이탈리아 / 50 5. 스페인 / 64 6. 폴란드 / 72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선진자산운용회사의 경영전략과시사점 2008. 11 연구위원 연구원 송홍선 공경신 한국증권연구원 Korea Securities Research Institute 금융그룹계열 독립자산운용그룹 회사 (player) 자산운용부띠끄 뮤추얼펀드 헤지펀드 PEF 보험연기금 시장 (market) 판매채널 자산운용 (core

More information

KDI 국가정책고위과정 저출산 ∙ 고령화 및 복지정책 토론자료

KDI 국가정책고위과정 저출산 ∙ 고령화 및 복지정책 토론자료 2015 년 5 월 22 일미래성장연구소세미나 인구구조의변화와고령노동 : 현황과과제 서울대학교경제학부 이철희 인구고령화와노동문제 주된질문 인구고령화로인한인력부족및생산성저하는얼마나심각할것인가? 고령인구의경제활동참가 우리나라고령인구의경제활동현황과전망은? 정책적인과제 고령인력의고용확대와관련된정책적인과제는무엇인가? 고령인력의고용확대는인력부족과고령빈곤문제를해결할수있을까?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04_11sep_world02.hwp

04_11sep_world02.hwp 글로벌공항운영및 투자주체현황 글로벌공항운영및투자주체현황 현재글로벌공항운영주체들이해외공항에의적극적인지분취득, 운영권입찰, 공동벤쳐투자들을통한공항운영지도가급속하게변동하고있다. 대부분의국가에서공항서비스분야에대한민간참여와민영화가발전단계에있으며, 정부소유로부터민간참여또는민영화의전환을직접적으로주도하고있다. 공항운영은매각, 임대, 이익의분배등을통하여이루어지며호주, 캐나다.

More information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2015 < > . 2015 12 참여연구진 : ( ) : ( ) 목차 제 Ⅰ 장연구의개요 1 제 Ⅱ 장고령화의의미와원인 6 제 Ⅲ 장고령화사회가경제에미치는영향 11 제 Ⅳ 장고령화사회정책 24 제 Ⅴ 장고령화사회에대응전략 35 제 Ⅵ 장결론 43 Ⅰ. 1.. 25 65 32.4%, 72 65. (aging).,,. UN 65 7%, 14%, 20%, 80%

More information

차 례 Ⅰ. 검토배경 1 Ⅱ. 부문별평가 4 1. 소득 4 2. 고용 연관효과 ( 고용제외 ) 경기 21 Ⅲ. 정책과제 27

차 례 Ⅰ. 검토배경 1 Ⅱ. 부문별평가 4 1. 소득 4 2. 고용 연관효과 ( 고용제외 ) 경기 21 Ⅲ. 정책과제 27 IT 중심성장과정책과제 이원기 * 김제현 ** 이유나 *** 조사국동향분석팀 * 동향분석팀차장 (Tel : 02-759-4220, e-mail : wklee@bok.or.kr) ** 동향분석팀과장 (Tel : 02-759-4219, e-mail : jehkim@bok.or.kr) *** 동향분석팀조사역 (Tel : 02-759-4169, e-mail : ws3700@bok.or.kr)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한국 출산력의 저하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출산력의 저하 요인에 관한 연구 가족계획실천율 가족계획실천자 세 유배우부인 조출생률 년간 총출생아수 연앙인구수 일반출산율 년간 총출생아수 가임연령 여자연앙인구수 합계출산율 세 연령층 여성이 출산한 출생아수 세 연령층 여성의 연앙인구수 즉 합계출산율 합 6 계 출 산 율 5 4 3 2 1 1960 1973 1977 1981 1985 1989 1993 1997 2001

More information

<5B4B2DBAEAB8AEC7C B3E220C1A63131C8A35D20494D BCBCB0E8B0E6C0EFB7C2BFACB0A820BAD0BCAE2E687770>

<5B4B2DBAEAB8AEC7C B3E220C1A63131C8A35D20494D BCBCB0E8B0E6C0EFB7C2BFACB0A820BAD0BCAE2E687770> 2016년제11호 IMD 2016 세계경쟁력연감분석 내용 1. 개요 2. 국가경쟁력순위 3. 과학인프라순위 4. 기술인프라순위 5. 요약및정리 작성 안지혜연구원 jihye@kistep.re.kr 02-589-5240 IMD 가매년발표 (2016.5) 한 IMD World Competitiveness yearbook 2016 을중심으로주요내용및 Data 를발췌하여정리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한 눈에 보는 사회 : 2009 OECD 사회지표(Society at a Glance 2009 : OECD Social Indicators) 는 영어와 불어로 OECD에서 발간하였습니다. 보고서 원본의 저작권은 OECD에 있습니다. 본 한국어판은 파의 OECD와 계약에 의해 발간되었으며, 저작권은 OECD 대한민국정책센터에 있습니다. 한국어 번역의 품질 및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C1A4C3A5B0FAC1A6332D4F454344C1B6BCBCC3BCB0E820BCF6C1A4BABB342E687770>

<C1A4C3A5B0FAC1A6332D4F454344C1B6BCBCC3BCB0E820BCF6C1A4BABB342E687770> OECD 주요국의조세체계비교분석 Ⅲ. OECD 국가의조세체계 1. OECD 국가의경제현황 2. OECD 국가의조세체계 3. 소득수준별지방세체계 4. 소결 5. 주요국의특징적지방세현황 Ⅲ. OECD 국가의조세체계 1. OECD 국가의경제현황 가. OECD 국가의소득및인구 2012 년현재한국의 1인당 GDP 는 2.3만달러로 OECD 평균 3.9만달러에미치지못함

More information

SIR Á¦16È£.hwp

SIR Á¦16È£.hwp 경제동향 - 1 - 중소기업동향 5 4 3.8 4.1 3.8 3 3.2 2 1 0-1 -2 1.6 1.7 1.9 0.9 0.6 0.3 01 02 03 04 05.1 05.2 05.3 05.4 05.5 05.6 05.7-1.5-2 - 산업동향 - 3 - 산업동향 - 4 - 산업동향 구분수입실적 ( 백만엔 ) 증감률 (%) 순위국가 2002 2003 2004 04/03

More information

<C7C7C6AEBDBAC5BE2033C2F7BCF6C1A42D3230313220C7D1B1B9C0C720C0CEC0FBC0DABFF820B0B3B9DFC1F6C7A52DB1D7B7A1C7C1C1B6C0FD2E687770>

<C7C7C6AEBDBAC5BE2033C2F7BCF6C1A42D3230313220C7D1B1B9C0C720C0CEC0FBC0DABFF820B0B3B9DFC1F6C7A52DB1D7B7A1C7C1C1B6C0FD2E687770> 연구자료 2012-38 한국의 인적자원개발지표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dicators in Korea 2012 대분류 중분류 Ⅰ. 사회 경제적 배경 1. 인구 2. 인구구조 국제비교 3. 경제적 배경 4. 사회적 배경 5. 삶의 질 6. 국가경쟁력 Ⅱ. 교육 가. 유아교육 나. 초 중등교육 다. 고등교육 라. 교육 국제비교 마.

More information

<BAB8C7E8BFACB1B8BFF82DB0EDB7C9C8ADB8AEBAE4202832C8A3292DB3BBC1F62E687770>

<BAB8C7E8BFACB1B8BFF82DB0EDB7C9C8ADB8AEBAE4202832C8A3292DB3BBC1F62E687770> Ⅰ. 특집 고령화시대 출산정책 현황과 평가 오승연 연구위원 1. 검토 배경 1990년대 이후 선진국들 사이에서 출산율이 1인당 GDP 및 인간개발지수(Human Development Index, HDI) 1) 등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음(참고). 과거에 출산율은 경제발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감소하였고, 지금도 소득 수준이 낮 은 국가들 사이에서는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BBE7C8B8C1F6C7A5B8A620C5EBC7D120B1B9B0A120B0A320BAB9C1F6BCF6C1D820BAF1B1B3BFACB1B85FB9AEC1F8BFB52E687770>

<BBE7C8B8C1F6C7A5B8A620C5EBC7D120B1B9B0A120B0A320BAB9C1F6BCF6C1D820BAF1B1B3BFACB1B85FB9AEC1F8BFB52E687770> 정책연구용역보고서 이보고서는국회입법조사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사회지표를통한국가간 복지수준비교연구 문진영 ( 연구책임자 ) 2012. 12. 사회지표를통한국가간 복지수준비교연구 2012. 12. 연구책임자 : 문진영공동연구자 : 김진욱공동연구자 : 최영준연구보조자 : 김건태연구보조자 : 고은주 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제출문 국회입법조사처장귀하 본보고서를사회지표를통한국가간복지수준비교연구연구용역의

More information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목 차 Ⅰ. 총괄 1 Ⅱ. 기업별현황 4 1. 라파즈 (lafarge) 4 2. 홀심 (Holcim) 1 3. 하이델베르크 (Heidelberg) 16 4. 시멕스 (Cemex) 21 5. 이탈시멘티 (Itacementi) 23 6. 부찌유니셈 (Buzzi Unicem) 31 Ⅲ. 별첨 35 1, 2. 수요, 자산현황 35 3. 경영현황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4, Number 2, September 2015 : pp. 99~126 산유국의재생에너지정책결정요인분석 1) 99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4, Number 2, September 2015 : pp. 99~126 산유국의재생에너지정책결정요인분석 1) 99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4, Number 2, September 2015 : pp. 99~126 산유국의재생에너지정책결정요인분석 1) 99 100 101 102 < 표 1> 산유국의재생에너지정책현황 103 104 105 106 107 108 < 표 2> 재생에너지발전의주요결정요인 109 110 < 표

More information

고용지표노동정책(사회정책학회,김유선).hwp

고용지표노동정책(사회정책학회,김유선).hwp OECD 고용지표 비교와 노동정책 방향 1) 김유선 2) 제1장 머리말 o Esping-Andersen(1990), Hall and Soskice(2001) 이래 복지국가 또는 노동시장 유형에 대한 논의가 무성하게 이루어져 왔음. - 그렇지만 한국의 노동시장이 어떠한 유형에 속하는지, 그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실증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음. o 최근 일자리

More information

노동시장구조(14_05_13)_최종.hwp_Oj56tZD7S0zQC9sEROzd

노동시장구조(14_05_13)_최종.hwp_Oj56tZD7S0zQC9sEROzd 2014. 5. 13(화) 조 사 자 료 동경사무소 일본 노동시장의 주요 구조변화 및 정책과제 일본은 1990년대 이후 고령화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데다 90년 대 후반부터 디플레이션 상황에 빠지면서 노동시장 구조가 크게 변화 1 생산가능인구는 1997년을 정점으로 줄어들어 2013년에는 8천만명을 하회(1990년 대비 -8.0%) 취업자수도 감소세를

More information

2015_좋은일자리_국제비교(최종).hwp

2015_좋은일자리_국제비교(최종).hwp 이슈페이퍼 2015-05 2015년 세계 좋은 일자리의 날 맞이 좋은 일자리 지표 OECD 국제비교 - 목 차 - Ⅰ. 개관 2 1. 취지 2 2. 조사 방법 2 3. 평가 3 Ⅱ. 항목별 평가 6 1. 고용기회 및 고용안정 6 2. 노동조건 17 3. 고용평등 및 일가정양립 22 4. 소득불평등및 사회보장 24 5. 노동기본권 및 대표성 28 Ⅲ. 요약 및

More information

<35BFF931C0CFC0DA2E687770>

<35BFF931C0CFC0DA2E687770> 하는측면이없지않다. 최근전파법, 시행령등의개정논의를통해비면허주파수의유연한활용을위한환경구축이어느정도이루어질수있을것이라기대되고있기는하지만, 여전히특정비면허주파수를특정용도에만국한하는것이기본방향으로자리잡고있고, 영국의 spectrum commons 모델에견줄만한, 주파수공유를통한효율성증대의노력이다소미온적인상황이라는점은적지않이아쉬운부분이다. 비면허주파수에대한정확한수요예측과주파수공유기술개발을촉진하고이를담아낼수있는환경마련,

More information

룩셈부르크소득연구 (LIS) 회원기간연장협정체결 - 국제비교가능한다양한소득분배분석및통계이용가능 - 통계청 ( 청장우기종 ) 은세계각국의소득, 지출및자산관련자료를제공하는룩셈부르크소득연구 (LIS) 의회원기간을 3년간 (2012~2014년 ) 연장하는협정을체결 * 마이크로

룩셈부르크소득연구 (LIS) 회원기간연장협정체결 - 국제비교가능한다양한소득분배분석및통계이용가능 - 통계청 ( 청장우기종 ) 은세계각국의소득, 지출및자산관련자료를제공하는룩셈부르크소득연구 (LIS) 의회원기간을 3년간 (2012~2014년 ) 연장하는협정을체결 * 마이크로 룩셈부르크소득연구 (LIS) 회원기간연장협정체결 - 국제비교가능한다양한소득분배분석및통계이용가능 - 통계청 ( 청장우기종 ) 은세계각국의소득, 지출및자산관련자료를제공하는룩셈부르크소득연구 (LIS) 의회원기간을 3년간 (2012~2014년 ) 연장하는협정을체결 * 마이크로데이타란가구나사업체에대해조사된개별자료로서각종통계자료작성시기초자료로이용되는자료 통계청이 LIS

More information

담배과세의현황과소득분위별세부담에대한함의 담배가격정책으로서, 그리고추가적세원으로서담배과세의인상은빈번한논의가계속되고있으나, 담배과세의역진성문제, 그리고주로부담금의형태로되어있는담배세수활용의정당성문제등이지속적으로제기됨에따라담배과세인상의걸림돌로작용하여왔다. 담배가격인상논의와함께

담배과세의현황과소득분위별세부담에대한함의 담배가격정책으로서, 그리고추가적세원으로서담배과세의인상은빈번한논의가계속되고있으나, 담배과세의역진성문제, 그리고주로부담금의형태로되어있는담배세수활용의정당성문제등이지속적으로제기됨에따라담배과세인상의걸림돌로작용하여왔다. 담배가격인상논의와함께 현 안분석 1 담배과세의현황과소득분위별세부담에대한함의 Ⅰ. 서론 최성은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연구위원 (sechoi@kipf.re.kr) 우리나라의담배가격은 2005년현행갑당 2,500원으로오른이후 9년간담배가격이인상없이유지되어왔다. 그간수차례에걸친정부의담배가격인상시도와국회의원들의발의가있었고, 금연을위한가격정책의일환으로서담배가격인상의필요성도각계에서제기되어왔으나,

More information

한눈에 보는 정부 213 한눈에 보는 정부 213 한국어 번역의 품질 및 원문과의 일치 여부는 OECD 대한민국 정책센터의 책임 하에 있습니다. 원문과 한국어판 간에 차이가 존재할 시에는 오직 원문의 내용만이 유효합니다. 이 보고서는 OECD 사무총장의 책임아래 발간되었다. 이 보고서에 수록된 의견과 주장들은 OECD 및 OECD회원 국들의 공식적인 견해가

More information

hwp

hwp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ⅰ 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ⅲ ⅳ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ⅴ ⅵ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ⅶ ⅷ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ⅸ ⅹ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ⅰ ⅹ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제 1 장서론 3 가정에만전념해야결혼전까지만출산전까지만자녀양육기이후재취업남편경제력이충분치않을때만평생직업가져야기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he best of promotion This world is only one platform KORTV Marketing Opportunities The best of promotion This world is only one platform The best of promotion 매체소개 매체소개 KORTV는한국방송을전세계어느대륙, 어느국가, 어느도시에있더라도실시간라이브로시청할수있는세계유일의글로벌

More information

Alpensia Centre Start : 15:15 End : 17: OESTBERG Ingvild Flugstad NOR 1:24: : Cumulative 3: : :

Alpensia Centre Start : 15:15 End : 17: OESTBERG Ingvild Flugstad NOR 1:24: : Cumulative 3: : : Alpensia Centre Start : 15:15 End : 17:14 Rank Bib Name 1 8 BJOERGEN Marit NOR 1:22:17.6 0.0 1 Cumulative 3:04.7 +1.1 7 6:22.6 0.0 1 10:06.1 0.0 =1 14:20.0 0.0 1 Sector 3:04.7 +1.1 7 3:17.9 0.0 1 3:43.5

More information

CONTENTS OECD Health Statistics 2017 Ⅰ. 건강상태 13 Ⅳ. 보건의료이용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CONTENTS OECD Health Statistics 2017 Ⅰ. 건강상태 13 Ⅳ. 보건의료이용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CONTENTS OECD Health Statistics 2017 Ⅰ. 건강상태 13 Ⅳ. 보건의료이용 83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 Ⅱ. 보건의비의료결정요인 47 9. 주류소비량 10.

More information

<31342EBCBAC7FDBFB52E687770>

<31342EBCBAC7FDBFB52E687770> 일본 기혼여성의 취업 및 취업형태 결정요인 성 혜 영 (국민연금연구원)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기혼여성의 취업실태를 고찰하고 취업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상시 또는 파트타임과 같은 취업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을 일본 내 전국 수준의 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는데 있다. 일본 기혼여성취업의 특징은 파트타임 취업 비율이 특히 높다는 것이며 이에

More information

<C3D6C1BEBFCFB7E15FBFACB1B85F D33372D3128C0CCBBEFBDC429295F E687770>

<C3D6C1BEBFCFB7E15FBFACB1B85F D33372D3128C0CCBBEFBDC429295F E687770> Development of Model Estimating Fertility Rate for Korea 연구보고서 2011-37-1 출산율예측모형개발 발행일저자발행인발행처주소전화홈페이지등록인쇄처가격 2011 년 12 월이삼식외김용하한국보건사회연구원서울특별시은평구진흥로 235( 우 : 122-705) 대표전화 : 02) 380-8000 http://www.kihasa.re.kr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3136C0CCB3BBC2F95FC0FAC0DAB0CBC5E4BFCFB7E12E687770>

<3136C0CCB3BBC2F95FC0FAC0DAB0CBC5E4BFCFB7E12E687770> 여성이 행복한 세상: OECD 국가의 성 차별 수준 국제비교 이 내 찬 (한성대학교) 본고에서는 성 차별의 주요 원인과 OECD 국가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모니터하기 위해 주요 국제기구가 개발한 양성평등지수를 개관한다. 또한, 역량접근방식의 관점에 서 양성평등지수를 새로이 구성, 주성분분석을 시행함으로써 OECD 국가 내 성 차별의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를

More information

출산장려 및 고령화대응정책의 주요 선진국 동향과 시사점

출산장려 및 고령화대응정책의 주요 선진국 동향과 시사점 저출산 고령사회대응연구제 3 호 출산장려및고령화대응정책의 주요선진국동향과시사점 김민재 2009. 10. 이보고서는국회예산정책처법제3조의규정에의거작성되었으며, 국회예산정책처홈페이지 (www.nabo.go.kr) 를통해보실수있습니다. 목차 요약 / 3 Ⅰ. 서론 / 9 Ⅱ. 주요선진국의출산장려정책 / 15 1. 개요 15 2. 각국의출산장려정책동향 16 3. 출산장려를위한주요정책수단

More information

빈곤대책에 대한 해외사례연구

빈곤대책에 대한 해외사례연구 2011 년도연구용역보고서 빈곤대책에대한해외사례연구 - 2011.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고려대학교경상대학경제학과교수이만우 빈곤대책에대한해외사례연구 2011. 12. 연구책임자이만우 ( 고려대학교경상대학경제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사회동향1-2장

사회동향1-2장 Korean Social Trends 2010 2010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Population 4 _ 5 70 60 50 40 30 20 10 0-10 1910 1920 1930 1940 1950 1960 1970 1980 1990 2000 2010 6 _ 50.2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저출산 고령화대응정책의성격과전망 : 성평등사회정책적관점에서 23 젠더관점에서의문제제기를바탕으로한성평등실현이출산율반등으로이어질수있는전제조건으로사회보장제도확대의중요성을강조한다. 이를위한비교사례로독일의최근정책변화도알아본다. 이러한논리적흐름에따라출산의도를높일수있는필요충분조건으

저출산 고령화대응정책의성격과전망 : 성평등사회정책적관점에서 23 젠더관점에서의문제제기를바탕으로한성평등실현이출산율반등으로이어질수있는전제조건으로사회보장제도확대의중요성을강조한다. 이를위한비교사례로독일의최근정책변화도알아본다. 이러한논리적흐름에따라출산의도를높일수있는필요충분조건으 22 이달의 초점 저출산 고령화 대응 정책의 성격과 전망: 성평등 사회 정책적 관점에서 The Characteristics and Prospect of Policy Responses to Low Fertility and Population Aging: From the Perspective of Gender Equality 정재훈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서비스업_고용.hwp

서비스업_고용.hwp 2009. 10. 29. 한국서비스업고용의특징과개선방안 목차 요약 Ⅰ. 서비스업고용의중요성 Ⅱ. 한국서비스업고용의거시적특징 Ⅲ. 5 大서비스업고용의국제비교 Ⅳ. 개선방안 작성 : 김범식수석연구원손민중연구원 (3780-8235) serisohn@seri.org 박준수석연구원 (3780-8526) jpark@seri.org Executive Summary 주요국의제조업취업계수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삼성전자 full.docx

Microsoft Word - 삼성전자 full.docx 150 삼성전자 KOSPI 140 130 120 110 100 90 17.4 17.8 17.12 18.4 2017 년 6 월 2016 년 12 월 2015 년 12 월 2013 년 12 월 2012 년 12 월 2012 년 5 월 2012 년 4 월 2011 년 12 월 2011 년 7 월 2010 년 12 월 2010 년 4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들어가며 : 점점 심각해지는 저출산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고, 가족의 형태와 기능이 변화하고, 노동시장 역시 고용불안정이 심화 저출산시대, 왜 일가정양립인가? 홍승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되면서 저출산 문제는 오늘날 전세계가 당면하고 있 는 가장 큰 사회문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2008년 현 재 우리나라는 합계출산율(TFR) 1.18명을

More information

서강대_파이널.hwp

서강대_파이널.hwp 1 The 논술 2016 서강대 모의논술 제시문 [가]에서 다루는 문제와 관련한 두 논점을 [나]~[바]에서 찾아 정리하고, 이를 논거로 활용하여 국가가 [가]의 문제를 해결할 때의 어 [문제] 려움을 논의한 다음, 그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 의 견해를 논술하라. 제시문 [가] 자본주의 경제 체제가 급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빈부 격차가 심화되고,

More information

<BFACB1B85F323031332D333528C0CCC3B6BCB1295FC3D6C1BEC8AEC1A45FC0CEBCE2BFEB28313430323131292E687770>

<BFACB1B85F323031332D333528C0CCC3B6BCB1295FC3D6C1BEC8AEC1A45FC0CEBCE2BFEB28313430323131292E687770> 연구보고서 2013-35 친서민정책으로서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충 전략 Ⅲ : 사회서비스 산업-제3섹터-고용창출 연계모델 이철선 박세경 권소일 책임연구자 이철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주요저서 협동조합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공저) 협동조합기본법 관련 현황조사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공저) 공동연구진

More information

0121사회동향1장

0121사회동향1장 Korean Social Trends 2009 2009 2009 Korean Social Trends 2009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2 3 Population 6 _ 7 70 60 50 40 30 20 10 0-10 1910 1920 1930 1940 1950 1960

More information

2010년 1 2월호 pp.100~113 한국노동연구원 2010년 유럽 빈곤과 사회적 배제 극복의 해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① - EU 박수향 (한국노동연구원 책임연구원) 머리말 유럽연합에서 평등은 근본적인 권리이다. 그러나 다른

2010년 1 2월호 pp.100~113 한국노동연구원 2010년 유럽 빈곤과 사회적 배제 극복의 해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① - EU 박수향 (한국노동연구원 책임연구원) 머리말 유럽연합에서 평등은 근본적인 권리이다. 그러나 다른 2010년 1 2월호 pp.100~113 한국노동연구원 2010년 유럽 빈곤과 사회적 배제 극복의 해 국제노동동향 ① - EU 박수향 (한국노동연구원 책임연구원) 머리말 유럽연합에서 평등은 근본적인 권리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몸에 밴 태도와 믿음에 의해 사 회의 특정 그룹의 사람들이 뿌리 깊은 불평등에 직면해 있고, 이는 법만으로는 모두에게 차별없이 동등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OECD Health Statistics 2018

OECD Health Statistics 2018 2018. 8 OECD Health Statistics 2018 OECD Health Statistics 2018 http:/www.oecd.org/health OECD Health Statistics 2018 CONTENTS Ⅰ Ⅱ 건강상태 13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More information

<32303136303131342032303135B3E2B5B520B1B9B0A1B0FAC7D0B1E2BCFAC7F5BDC5BFAAB7AEC6F2B0A12DC3D6C1BE2E687770>

<32303136303131342032303135B3E2B5B520B1B9B0A1B0FAC7D0B1E2BCFAC7F5BDC5BFAAB7AEC6F2B0A12DC3D6C1BE2E687770> 요 약 문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의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에 관한 법률 제 11조(국가과학기술혁신역량평가)에 근거하여 OECD 국가를 대상으로 매년 국가 과학기술혁신역량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통해 우리 나라의 과학기술혁신역량 수준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고 있다. 2015년 평가 결과 우리나라의 과학기술혁신역량은

More information

<B8C5BFF9B0EDBFEBB5BFC7E2BAD0BCAE2036BFF9C8A32E687770>

<B8C5BFF9B0EDBFEBB5BFC7E2BAD0BCAE2036BFF9C8A32E687770> M O N T H L Y EMPLOYMENT A N A L Y S I S M O N T H L Y EMPLOYMENT A N A L Y S I S 매월 고용동향 분석 contents 고용동향포커스 3 최근 노동시장 동향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 2014년 4월 고용동향과 시사점 11 최근 임금 및 근로시간 동향 57 월 간 / 매월 고용동향 분석 제12호 발행인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원조이념에따른 공적원조규모비교연구 2016 년 2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조문영

행정학석사학위논문 원조이념에따른 공적원조규모비교연구 2016 년 2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조문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121사회동향1장

0121사회동향1장 11-1240245-000014-10 http://sri.kostat.go.kr 2009 Korean Social Trends 2009 Korean Social Trends 2009 2009 이 면은 빈 공간입니다. 2009 Korean Social Trends 2009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More information

<3136365FB4EBB1B8BDC320BAB8B0C7BAB9C1F6C5EBB0E8BFACBAB820B9DFB0A320BFACB1B85FBEF6B1E2BAB92E687770>

<3136365FB4EBB1B8BDC320BAB8B0C7BAB9C1F6C5EBB0E8BFACBAB820B9DFB0A320BFACB1B85FBEF6B1E2BAB92E687770> 연구보고서 2007 DAEGU-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대구시 보건복지통계연보 발간 연구 엄 기 복 대구경북연구원 차 례 차 례 요 약 ⅰ~ⅴ 제1장 서 론 3 1.연구의 목적 및 범위 3 가. 연구배경 3 나. 연구의 목적 4 2. 연구방법 및 내용 4 가. 연구방법 4 나. 연구내용 5 제2장 보건복지통계관리현황 9 1.

More information

<32303130B3E2494D44BCBCB0E8B0E6C0EFB7C2BAB8B0EDBCAD2E687770>

<32303130B3E2494D44BCBCB0E8B0E6C0EFB7C2BAB8B0EDBCAD2E687770> IMD의 2010년 세계경쟁력 평가 결과 분석 자세한 내용은 첨부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부 대변인 Ⅰ. IMD 세계 경쟁력 평가 결과 IMD의 2010년 세계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는 97년 조사 이후 최고 수준인 23위를 기록(전년도 대비 4단계 상승) * 2010년에는 전년도 대상국(총 57개국)에 아이슬란드가 추가(총 58개국) ㅇ G20

More information

통계브리핑1

통계브리핑1 통계로보는노동시통계로보는장노동시장 Ⅰ Ⅰ 2008. 12 통계로보는 노동시장 Ⅰ 2 0 0 8. 12 노동부 통계로보는 노동시장 Ⅰ 시장을이해하는데있어통계는매우유용하다. 현재의노동시장노동상황은과거와비교하여어떠한지, 노동시장의문제는무엇이고그원인은어디에서비롯되는지등제기되는각종이슈들에대해서통계는 객관적수치를제공하고중요한판단을가능하게해준다. 그러나이와같은 중요성에도불구하고통계를어떻게활용하고해석해야하는지에대해서는아직

More information

영향 프로젝트 고용노동사회국(ELS)의 발표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소득 불평등 심화는 경제 성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며, 소득 재분배 정책이 경제성장률 하락으 로 연계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소득 상ㆍ하위 계 층 간 격차가 지난 30년간 최고 수준으로 소득 불 평등을 완화

영향 프로젝트 고용노동사회국(ELS)의 발표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소득 불평등 심화는 경제 성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며, 소득 재분배 정책이 경제성장률 하락으 로 연계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소득 상ㆍ하위 계 층 간 격차가 지난 30년간 최고 수준으로 소득 불 평등을 완화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2 OECD의 소득 불평등 동향과 사회정책 OECD의 소득 불평등 동향과 사회정책 Income Inequality and Social Policy in Selected OECD Countries 홍석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OECD는 2012년에 경제적 도전과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New Approaches to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3 1. 유럽개관 Ⅱ. 동유럽국가별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폴란드 2. 헝가리 3. 체코 4. 오스트리아 5. 크로아티아 6.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3 1. 유럽개관 Ⅱ. 동유럽국가별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폴란드 2. 헝가리 3. 체코 4. 오스트리아 5. 크로아티아 6. G lobal M arket Report 13-041 2013.05.10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방안 - 동유럽 북유럽편 -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3 1. 유럽개관 Ⅱ. 동유럽국가별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12 37 67 91 111 119 137 1. 폴란드 2. 헝가리 3. 체코 4.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_국문_현안분석(1)_김지운.hwp

보도자료_국문_현안분석(1)_김지운.hwp 17년 월 6 일( 목) 조간 김지운 KDI 인적자원정책연구부연구위원 (-55-17, jwkim@kdi.re.kr) 17년 월 5 일( 수) 9: KDI 홍보팀(-55-3, press@kdi.re.kr) 김지운인적자원정책연구부연구위원 본고는 17년상반기 KDI 경제전망 에수록될예정임. 연구위원김지운 1. 문제제기 산업구조조정에따른실업대책과사회안전망확충차원에서실업급여의보장성을강화해야한다는주장이제기되고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IS Weekly 279È£.doc

Microsoft Word - KIS Weekly 279È£.doc 분석 Report KIS Weekly 오현석, 김형준 02) 3215-1457 기초자산의상관관계를고려한 Hi-Five ELS의성과분석 개요 2008년상반기는 1891.45에서시작해서 2008년 6월 30일현재 1674.92를종가로하는소위변동성시장으로볼수있다. 이는 2007년하반기와도사뭇다른양상으로전개되고있는바, 투자자의관점에서수익을올리기에매우어려운장세가이어지고있다.

More information

사회동향1-최종

사회동향1-최종 Korean Social Trends 28 28 28 Korean Social Trends 28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2 3 28 Korean Social Trends 28 Population Household & Family Education Labor Incom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