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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8. 2. 7. * 최신 ICT 이슈 I. 세번째투자물결이도래하고있는 2018 년의 VR AR 시장 2015년초와 2016년말에이어, 2017년말부터 VR( 증강현실 ) 과 AR( 증강현실 ) 시장에는세번째로투자가쇄도할조짐이나타나고있음. 2017년하반기에애플과구글이연이어 AR 개발환경을발표함에따라 AR에관심이더집중될것으로보이나, VR 시장역시 PC에서자유로운저가의일체형 HMD를내놓으며또한번새로운모멘텀을준비하고있음. 진전된기술환경이벤처투자와맞물리며 2018년이진정한 VR AR 의원년이될수있을지관심이모이고있음 투자자들의움직임은업계의미래를가늠해보는지표가되므로 2015 년경부터활발해진 VR AR 분야에대한투자동향을살펴보면 2018 년 VR AR 산업동향을전망해볼수있음 유행과기술에민감한투자자들은산업의미래를상상하면서투자하기때문에그들이주목하고있는투자영역을추적해보면, 향후유망산업을알수있는팁이발견됨 스타트업에전문적으로투자하는벤처캐피탈 (VC) 은크게두가지유형으로분류할수있으며, 하나는기관투자자들로부터자금을모아투자하는 VC 로구글과페이스북의초창기를지원했던 세쿼이아캐피탈 과 액셀파트너스 등이대표적 또하나는현재비즈니스를영위하고업체가설립한 기업벤처캐피탈 (Corporate VC: CVC) 로, 외부의지식과기술을도입하려는오픈이노베이션이유행을타면서최근 CVC 를설립하려는기업들이잇따르고있음 CVC 들은자금측면의지원에한정하지않고스타트업들에게사업제휴, 중개및마케팅지원등을제공하기때문에종종전략적투자자 (Strategic Investors: SI) 라고도불림 2015 년이후지금까지최근 3 년간을놓고보면 VR AR 관련스타트업에대한투자에는 3 번의큰흐름이있었는데, 이변화의흐름을잘살펴보면 2018 년이진정한 VR 과 AR 시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산업분석팀 ( 042-612-8296) 과최신 ICT 동향컬럼리스트박종훈집필위원 (soma0722@naver.com 02-576-2600)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26 www.iitp.kr

최신 ICT 이슈 < 자료 > Digi Capital [ 그림 1] 2011~2017 년분기별 VR AR 투자금액추이 장의원년이될것인지가늠해볼수있을것임 첫번째투자물결이일어난것은 2015 년초반인데, 이때는 VR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HMD) 를둘러싼움직임이본격적으로활기를띤시기였음 페이스북이오큘러스 VR 을인수한것과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가 VR HMD 인 플레이스테이션 (PlayStation) VR 을발표한것은 2014 년 3 월이었으며, 이후 1 년후인 2015 년 3 월에 HTC 와밸브 (Valve) 가공동개발한 HMD 기기 바이브 (Vive) 가발표되었음 첫번째투자물결을타고인텔과퀄컴등반도체업체의 CVC 가 VR 및 AR 분야의하드웨어스타트업에적극적으로투자하기시작하였음 인텔은 AR 글래스의선구적존재인 뷰직스 (Vuzix) 에투자했으며, AR 글래스를생산하던 레콘인스트루먼트 (Recon Instruments) 를인수한바있음 퀄컴은 CVC 인퀄컴벤처스를통해부동산업계에서 3D 캡처사업을하는 매터포트 (MatterPort) 에출자했으며, 2014 년 10 월에는획기적 AR 기술로기대를모으고있는 매직리프 (MagicLeap) 에투자하였음 구글의 CVC 인구글벤처스역시 2014 년중반부터 360 도동영상의선구자인 존트 (Jaunt) 와 VR 공간에서소셜네트워크를만드는 알트스페이스 (AltSpace) VR 등의스타트업에잇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7

주간기술동향 2018. 2. 7. 따라투자했는데알트스페이스 VR 은 2017 년 10 월마이크로소프트에인수된바있음 IT 기업외에 VR AR 영역에적극투자하고있는곳은컴캐스트 (Comcast) 인데, 컴캐스트는케이블 TV 로사업을시작하여 2009 년에미디어대기업 NBC 유 니버설을인수했고, 현재는지상파, 영 화제작, 테마파크사업도품고있는 거대미디어기업으로성장했음 < 자료 > Mod DB [ 그림 2] 소셜 VR 플랫폼 알트스페이스 컴캐스트의관심은하드웨어가아닌콘텐츠에있는데, CVC 인컴캐스트벤처스를통해구글벤처스가투자한알트스페이스 VR, 360 도동영상으로스포츠영상을전달하는 넥스트 (Next) VR 에투자하였음 그밖에컴캐스트벤처스는 VR 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 바오밥 (Baobab) 스튜디오, 360 도동영상콘텐츠제작을다루는 펠릭스 & 폴 (Felix & Paul) 스튜디오, 테마파크용 VR 어트랙션을개발하는 스페이스 (Spaces) 등에도투자하고있음 2015 년에일어난첫번째 VR AR 투자물결에서는 액셀러레이터 라는 VC 의활동도눈에띄었는데, 최근 5 년간투자금액기준 VR AR 분야의큰손은액셀러레이터들이었음 액셀러레이터는스타트업중에서도창업한지얼마되지않은초기단계의기업에한정하여투자하는 VC 로 Y 콤비네이터 (Combinator) 와 500 Startups 등이대표적 액셀러레이터들은통상 3~6 개월동안의창업지원프로그램을통해자금지원이외에도고객및우수한인재의연계, 다른투자자와중개등을지원하고있는데, 최근 5 년간 VR AR 스타트업에가장많이투자한톱 3 는모두액셀러레이터라는공통점이있음 그중에서도가장많은금액을투자한액셀러레이터는 로텐버그벤처스 (Rothenburg Ventures) 로, 이회사는시드스테이지 (seed stage, 회사설립전준비기간 ) 의스타트업에투자초점을맞추고있음 CVC 이외의투자자들이 VR AR 분야에거의눈길을주지않았던 2014 년말, 로텐버그벤처스는이분야에특화된세계최초의액셀러레이터프로그램 리버액셀러레이터 (River Accelerator) 를발표하였음 28 www.iitp.kr

최신 ICT 이슈 이프로그램은매년 10~15 개의 VR 및 AR 스타트업을받아들이고있는데, 지금까지 30 개이상의스타트업이 졸업 하였으며, 졸업한기업들은글로벌대기업으로부터추가투자를유치하는등성과를거두고있음 투자금액기준 2 위는실리콘밸리에본사를둔액셀러레이터 부스트 (Boost) VC 인데, 로텐버그벤처스의성공을본이후 2015 년후반기부터 VR AR 분야투자에집중하고있음 가장주목해야할액셀러레이터는투자금액기준 3 위인 바이브 (Vive)X 인데, 세계적 VR HMD 업체인 HTC 가 2016 년 4 월에시작한액셀러레이터이기때문 바이브 X 프로그램은 HTC 로서는차세대유망기술및콘텐츠의발굴이라는장점 이, 참여하는스타트업에게는자금유치 외에사업제휴기회만들기가용이하다 는장점이있음 < 자료 > Haptical [ 그림 3] HTC 의액셀러레이터바이브 X 베이징, 선전, 샌프란시스코, 타이페이, 텔아비브등전세계 5 개도시에서프로그램을전 개하고있는바이브 X 는현재가장영향력있는 VR AR 액셀러레이터라할수있음 설립초기부터 VR AR 분야에특화된 VC 가많이등장한것도첫번째물결시기의특징임 세계최초 VR AR 전문 VC 를표방하며 2015 년말출범한 프레즌스캐피탈 (Presence Capital) 과리버액셀러레이터의책임자가스핀오프하여만든 더벤처리얼리티펀드 (The Venture Reality Fund) 등이대표적인데, 모두실리콘밸리에본사를두고있음 실리콘밸리못지않게일본도 VR AR 분야투자에적극적인데, 모바일게임회사인 코로프라 (Colopl) 가 2015 년 12 월에설립한 코로프라 VR 펀드 는투자자금규모가 100 억엔으로 VR AR 에특화된 VC 로는세계최대규모임 그리 (GREE) VR 캐피탈 이운영하는 GVR 펀드 역시그리를중심으로믹시 (Mixi), 코로프라, 야후등이출자한 VR AR 분야특화 VC 임 모바일게임으로성장해 2014 년 12 월에상장한 구미 (gumi) 는더벤처리얼리티펀드의펀드운용책임자로참여하고있으며, 도쿄 VR 스타트업 과 서울 VR 스타트업 등액셀러레이션프로그램도운영하고있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9

주간기술동향 2018. 2. 7. 코로프라, 구미, 그리등 VR AR 특화형 VC 를만든일본 3 개기업은모두모바일게임으로성장한기업이라는공통점이있는데, PC 환경에서모바일환경으로변화를감지하고비즈니스패러다임을전환해성공한경험이있음 이런경험을가진기업들이 VR AR 전문 VC 를시작했다는사실은 VR AR 을모바일의뒤를이을차세대플랫폼으로간주하고있음을방증함 VR AR 관련스타트업투자에두번째물결이일어난것은 2016 년말부터 2017 년봄까지의일로실리콘밸리를대표하는대형 VC 가잇따라 VR AR 영역에투자하기시작한것임 2016 년은주요 HMD 가시장에나온해였으며, 이를보고주요 VC 들은투자의기초가갖추어졌다고판단했고두번째투자물결을이루게되었음 세쿼이아캐피탈은 2017 년 2 월에하이엔드 HMD 용소셜게임인 Rec Room( 레크리에이션룸 )' 을개발 운영하는 어겐스트그래비티 (Against Gravity) 에투자했는데, Rec Room 은 VR 공간에서만난사람들과팀을이루어피구나페인트건등을하며놀수있는소셜게임 2016 년에설립된스타트업어겐스트그래비티는시애틀에본사를두고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AR 글래스 홀로렌즈 (HoloLens) 용콘텐츠를개발하던인력이창업멤버들임 Rec Room 게임개발에소요된기간은 3 개월인데, 3 개월만에만들어졌다고는 < 자료 > GeekWire 생각되지않는완성도가있는게임으로, 세쿼이아등여러 VC 로부터총 580 만 [ 그림 4] 어겐스트그래비티의 Rec Room 달러를조달한어겐스트그래비티는현재게임의업그레이드에주력하고있음 실리콘밸리대표 VC 중하나인안드리센호로비츠도 2017 년 2 월에 빅스크린 (Bigscreen) VR 에투자했으며, 이스타트업이개발한소프트웨어를이용하면일반 PC 화면에서디스플레이되는영화나게임을 VR 에서친구들과공유하고대화화며함께즐길수있음 빅스크린 VR 은 2017 년 10 월에추가로자금조달을실시하여총 1,400 만달러투자를받았으며, 앞으로는기업용으로방향을전환해원격지에서일하는팀원과공동작업에유용한도구를개발할예정이라고함 30 www.iitp.kr

최신 ICT 이슈 2017 년말부터는제 3 의투자물결이시작되고있는것으로보이는데, 투자의초점은 AR 에있으며전세계주요투자자들은 VR 에서 AR 로투자방향을전환하기시작했음 디지캐피탈에따르면 2017 년에전세계 VR 및 AR 분야에대한투자액은 30 억달러를넘어서며역대최고치를기록했는데, 이중절반이 4 분기에이루어졌음 세번째투자물결이일게된계기가된것은애플과구글이경쟁적으로추진하고있는모바일 AR 드라이브인데, 애플은 2017 년 6 월 AR 용콘텐츠개발환경인 AR 킷 (ARKit) 을발표했고, 뒤이어구글도 8 월말에 AR 코어 (ARCore) 를발표했음 이에따라 2017 년하반기부터는 AR 에특화된새로운액셀러레이터와 VC 들이나타나고있는데, AR 에특화된액셀러레이터프로그램을처음시작한곳은 베타웍스 (betaworks) 임 베타웍스는 2017 년 9 월 AR 스타트업을대상으로한액셀러레이터프로그램 비전캠프 (visioncamp) 를시작한다고발표했는데, 총 11 주프로그램으로 2018 년 1 월뉴욕에서시작하며, 6~10 개기업을선정해기업당 20 만달러를출자하고창업멘토들이코칭할예정 또한, 2017 년 9 월에는실리콘밸리의유명 VC 인 샤스타벤처스 (Shasta Ventures) 가 AR 분야의스타트업에투자하는 샤스타카메라펀드 (Shasta Camera Fund) 설립을발표했음 샤스타벤처스는구글이 32 억달러에인수한스마트온도계업체 네스트랩 (Nest Labs) 등 IoT 관련기업에투자하는것으로알려져있으며, AR 분야에서는창업한지얼마안된스타트업을대상으로업체당 10 만달러씩총 20~30 개기업에출자한다고함 일본에서모바일게임을주력사업으로하는아카츠키역시 2017 년 10 월에엔터테인먼트용 AR 콘텐츠스타트업을중심으로투자하는 5,000 만달러규모의펀드를설립한다고발표했으며, 자회사를 LA 에설립하고현지스타트업을발굴하고있음 제 3 의투자물결이 AR 을향하고있지만 2018 년에는 VR 시장에도 독립형 HMD 라는주요한모멘텀이있기때문에다시한번투자가집중될가능성이아직남아있음 VR HMD 의가정보급이늦어지는가장큰이유로하이엔드 HMD 의높은가격이꼽히지만사실더큰비용은 PC 에서발생하는데, 고품질의 VR 콘텐츠를자연스럽게구동하려면현시점에서도최고사양의 PC 를구매해야하므로 250~300 만원의지출이필요함 모바일시대가되며가정에서 PC 의구매가거의발생하지않는상황에서 VR 을위해최신형 PC 를구매할사람이별로없기때문에, 당연히 PC 에연결하여사용하는 HMD 기기도구매할이유가없었던것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1

주간기술동향 2018. 2. 7. 이런문제점해결을위해각업체들은 PC 와연결이필요없는일체형 HMD 개발에나선것이며, 우선오큘러스 VR 이 2017 년 10 월개최된 오큘러스커넥트 4(OC 4) 컨퍼런스에서일체형 HMD 모델인 오큘러스고 (Oculus Go) 개발계획을발표하였음 오큘러스고는스마트폰을끼워이용하는간편한모바일 VR 과 PC 에연결하는하이엔드 VR 사이의스윗스팟을겨냥하는제품으로, 가격은 199 달러이며 2017 년 11 월부터개발자에게발매되었고일반소비자용판매는 2018 년초부터시작될예정임 < 자료 > Recode [ 그림 5] VR HMD 의가격대별스펙트럼및기기유형 199 달러라는가격은마이크로소프트의홀로렌즈를포함하여현재시중에나와있는어떤 HMD 보다저렴한것인데, 삼성전자기어 VR 과구글의데이드림등모바일 VR 보다비싸지만이들기기는 500~1,000 달러정도의스마트폰이별도로필요한것을감안해야함 일체형 HMD 는기존 PC 연결형보다화질이낮을것으로보이나시장을활성화하는데우선기여할것으로기대되며, 이와는별도로높은수준의콘텐츠이용이가능한하이엔드일체형 HMD 개발도병행되고있음 오큘러스의 프로젝트산타크루즈 (Project Santa Cruz) 는하이엔드일체형 HMD 개발을위한것으로, PC 없이 HMD 와양손의컨트롤러를잘연동시키는것이핵심기술이며, 2018 년내출시를목표로하고있음 세번째투자물결이몰려오고있는 2018 년이 VR AR 업계에어떤해로기록될지연초부터많은관심이쏟아지고있기에, 관련스타트업들은이호기를잘활용할필요가있음 2016 년두번째투자쇄도이후많은이들이 2017 년은 VR AR 의원년이될것으로기대했으나, 기기-플랫폼-콘텐츠등대부분의 VR AR 기업들은고전을면치못했으며생존을위해힘든시기를건너야했음 32 www.iitp.kr

최신 ICT 이슈 2018 년 VR AR 시장이본격적으로이륙할지는두고보아야하겠으나, 2017 년에비해사업환경이나아지고기술의진전이있는것은확실하며, 힘든시기를거치며발굴해온다양한사업모델시도들도시장확산에자양분이될것으로기대해볼수있음 시장의가능성이보이면그동안관망세를보이던대기업들과대형 VC 들의참전도본격화될것이므로, VR AR 사업을겨냥하고있는스타트업들에게 2018 년은결정적한해가될것으로보임 [ 참고문헌 ] [1] UploadVR, What to Expect in Wireless for AR and VR in 2018, 2018. 1. 20. [2] VentureBeat, Digi-Capital: Game software/hardware could hit $170 billion in 2018, $230 billion by 2022, 2018. 1. 19. [3] Engadget, Oculus Start aims to lessen the burden on aspiring VR developers, 2018. 1. 18. [4] SiliconANGLE, Report: AR and VR companies raised a record-breaking $3 billion in funding in 2017, 2018. 1. 9.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