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373D284A315F C1D6C1A4B9CE5FBFC0C5B8BCF6C1A42E687770>

Similar documents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197

슬라이드 1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방송통신위원회지정 국내제작편성규제제도 개선방안연구

CC hwp

목 차

목 차 Ⅰ. 개요 1 1. 종합편성 보도전문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의미 1 2. 추진경과 5 Ⅱ. 정책목표및추진방향 7 Ⅲ. 사업자선정관련주요사항 8 1. 사업자선정방식 종편PP 사업자수 보도PP 사업자수 종편PP 사업자군구분여부 16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년도 국정감사업무보고_최종_PP등 수정.hwp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hwp

정치

정책 hwp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CONTENTS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제 1 절 주요 이슈 소개 2 제 2 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5 제 3 절 방송사 장기 파업 19 제 4 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CC hwp

11=( )윤홍근.hwp

목차 1. 조사배경 1 2. 추진경과 1 3. 조사개요 1 4. 조사결과 2 1. 스마트폰 PC 시청행태조사 2 2. 고정형 TV VOD 시청행태조사 11


빙송시간연정에따른 T V 프로그램개편의특성은연장된오전시간대에 주부대상생활정보프로그램을집중편성한정보교양성강화와주시청시간 대에서오락프로그램을통한경쟁 m 등으로요약된다 - 단한법과규정, 관행을적시했다. USTR 는방송분야와관련, 케이블텔레비전에대한투자제한과 라디오광고시간대제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표 2 종편 4사별 광고매출 점유율 비교 2014년 4/4분기 2015년 1/4분기 JTBC 30% TV조선 22% JTBC 41% TV조선 20% MBN 28% 채널A 21% MBN 22% 채널A 17% 종편의 성장 이끈 JTBC 종편의 성장을 이끈 것은 JTBC이다

1 TV,,, One Source Multi Use ,.,...,.


hwp

종편, 여론다양성인가? 여론호도인가? 주제 : 비대칭규제해소를통한종편정상화방안모색 날짜 : 2013년 2월 20일 ( 수 ) 오후 2시 장소 : 국회의정관 101호 주최 : 민주통합당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언론대책특위, 공공미디어연구소 주관 : 국회의원배재정 사회 :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ePapyrus PDF Document

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슬라이드 1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63 C/P/R/C/ 칼 / 럼 광고정책 < 그림 1> 연도별방송사업매출액비중추이출처 : 방통위, 2015a 우리나라방송산업구조측면에서광고는방송사제작및운영을위한필수적인재원이다. 이는지상파방송

8월 1일자.hwp

intro

2003report hwp




BXVGZWLJOWKT.hwp

3월16일자.hwp

이보고서는 2010 년도방송통신위원회방송발전기금정책연구용역사업의연구 결과로서보고서의내용은연구자의견해이며, 방송통신위원회의공식입장과 다를수있습니다

ad hwp

INDUSTRY BRIEF I 미디어 / 광고 신규종편채널수익성확보에는시간이필요할것종편채널승인과관련된가장큰이슈는결국종편채널의수익성확보가원활히이루어질것인지의문제로귀결된다. 현실적으로국내광고시장의파이가제한적인상황에서신규플랫폼의증가가무조건적인광고수요의증가로이어지는것은아니라는

HBZCYYPTALWD.hwp

2

이보고서는 2014 년도방송통신위원회방송통신발전기금방송통신 융합정책연구사업의연구결과로서보고서내용은연구자의견해 이며, 방송통신위원회의공식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 2 -

약관

요약 ㅇ TV용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성장해온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육성을위한정책의일환으로방송노출확대를지원하는편성규제가도입됨 년의국내제작애니메이션쿼터제에이어, 2005년에는지상파방송사업자를대상으로신규애니메이션총량제가도입되었고, 올해 1월 1일부터는케이블, 위성전문채널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DBPIA-NURIMEDIA


<4D F736F F D203035B1E8B0A1BFB55FC6AFC1FD5F2DC3D6C1BE>

성도


HWP Document

125563_1.hwp

Untitled-1

<4D F736F F 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 : SBS 힐링캠프, 기쁘지아니한가 안철수후보편을중심으로 1. 서론 1) 새누리당과민주통합당대선주자들은 SBS 인기예능프로그램인방송인이경규김제동이진행하는 ' 힐링캠프 에당시안철수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출연하는것에대해 공정하지않다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3. 연구의 모형 및 분석방법 (1)모형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로서 케이블 TV 채널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케이블 TV의 광고효과 요인을 설정하였다. 광고효과의 하위 요인으로 는 광고에 대한 상기도, 선호도, 이해도, 구매의향 등 4개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매체이용현황 01 제 1 절 방송이용현황개괄 1. 방송플랫폼별이용률비교 < 표 4-1-1> 은 2015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52) 결과를토대로작성한것으로, 방송플랫폼별이용현황을비율 (%) 로나타내고있다.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슬라이드 1

KBI......_ hwp

목차 Ⅰ. 추진배경및경과 3 Ⅱ. 방송환경변화 4 Ⅲ. 기본방향및주요목표 9 Ⅳ. 주요내용 10 1) 방송의정의개선 12 2) 방송사업의정의및분류개선 13 3) 용어의정의개선 15 4) 진입규제개선 16 5) 규제의실효성제고 17 6) 규제의형평성실현 19 7) 그밖의

2016_2.key

해외 방송통신의 융합과 콘텐츠 심의 체계 정립

150


175

<C1D6BFE4BEF7B9ABB0E8C8B928312E30292E687770>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활성화 정책방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DDS

NEWS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고성장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매년 연 평균 20%대 고성장 유료 VOD 매출이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VOD 요금제도가 신고제로 전환되면서 유료방송시장 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사출처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23 그런데실상을살펴보면한국방송콘텐츠의해외유통에여러가지문제점이드러나고있다. 한류콘텐츠수출에있어서그간지속적으로제기되어온문제점들은지상파위주, 프로그램방영권판매에집중, 드라마장르편중등이다. 201

02-출판과-완성

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352E20C3D6C1BE BFA1BCAD20C1B6BDC520B1B3BCF6B4D42E687770>

2018 년방송산업실태조사결과주요내용 년방송산업실태조사결과주요내용 방송산업실태조사연구팀 목적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이매년수행하고있는 방송산업실태조사 는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방송통신위원회가주관하는국가승인통계로방송산업분야별시설현황, 인력현황, 재무현

지정 방송프로그램의 세부 분류기준 및 도입방안 연구.hwp

ad hwp

<31363DC0CCB9AEC7E02E687770>


<B9E6BCDBC4DCC5D9C3F720B1DBB7CEB9FAC8AD20C0FCB7ABB0FA20C1A4C3A5B0FAC1A620B0B3B9DFBFACB1B82DC6EDC1FD2E687770>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2013]제7편02장.hwp

정책연구13-63.hwp

이남표( )_방통규제기구공영방송거버넌스_민언련.pptx

2 KISDI STAT Report / Vol 지상파방송제작 구매내자체제작의비중은전년대비 5%p 증가한 51.7% 를차지 ( 외주제작 47.1%, 구매 1.2%) -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는전년대비 5.1% 증가해 2016년기준

#Ȳ¿ë¼®

Transcription:

요약 http://dx.doi.org/1.5392/jkca.216.16.12.258 종합편성채널의편성변화 Changes of Programming of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한진만 *, 주청 **, 주정민 *** 강원대학교신문방송학과 *, 강원대학교대학원 **, 전남대학교신문방송학과 *** Jinmann Han(hjmn@kangwon.ac.kr) *, Zhoujing(zhoujing8713@hanmail.net) **, Chungmin Joo(truejoo77@daum.net) *** 이연구는 211년 12월개국한종합편성채널이개국이후어떤내용을편성하여왔는지를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종합편성채널은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하고있지만, 뉴스등의시사프로그램과버라이어티등의특정장르중심으로편성이이뤄지고있었다. 그리고이러한편성장르의집중화는모든종합편성채널에서시간이흐를수록더욱심화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종합편성채널의재방비율도 5% 수준에이르는등높은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종합편성채널은도입취지에부응하고, 시청자가더많은프로그램을선택할수있도록다양한장르의프로그램을편성하는노력이필요하다는것을확인하였다. 중심어 : 종합편성채널 프로그램편성 다양성 프로그램유형 유료방송 지상파방송 Abstract This study analyzes what contents the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have been programming since they opened in December, 211. The findings reveal that their programming tends to center on specific genres such as news, current affairs, variety shows etc., although the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have programmed diverse contents. This study also shows that the concentrated programming of these genres has been intensified in all the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as time goes by. The ratio of re-run is shown to be comparatively high, reaching the level of 5%. Thus, it is necessary that they program more diverse genres in order to satisfy the original purpose of the introduction of the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and to provide the audience with more chances to select programs. keyword : General Programming Channel Programming Diversity Type of Program Pay TV Broadcasting Terrestrial Broadcasting Ⅰ. 연구목적 211년 12월종합편성채널은많은우려속에서탄생하였다. 일반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는전문적인내 용을편성하는형태를띠고있으나종합편성채널 ( 이하 종편채널 ) 은보도프로그램을포함한교양과오락등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하는특징을띤다. 그래서종편채널도입과정에서종편채널은지상파방송인 KBS와 * 이연구는 214년도강원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로연구하였음 ( 과제번호 1214222) 접수일자 : 216년 1월 24일심사완료일 : 216년 11월 24일수정일자 : 216년 11월 21일교신저자 : 주정민, e-mail : truejoo77@daum.net

종합편성채널의편성변화 259 MBC, 그리고 SBS와같은프로그램을편성하는방송을하기때문에지상파방송과경쟁하는또다른유사한형태의방송사를허용해야하는지에대해논란이많았다. 종편채널이방송을시작하면서프로그램제작에투입하는인적물적자원등을고려해보았을때, 일정수준이상의시청률은확보할수있을것이라는것이일반적인평가였다. 그러나개국초기에종편채널 4사의시청률은그리높지않았다. 212년당시종편채널은특정채널의뉴스나드라마일부를제외하고는거의대부분의프로그램이 1% 이하의시청률을보였다. 이때문에종편채널의전망을어둡게보는시각이많았다 [1]. 채널인지도가낮은종편채널들로서는시청자들에게호감을줄수있는프로그램을제공하고효율적인편성전략을강구하여후발주자로서의불리한점을극복하기위한노력을경주했다. 프로그램편성의궁극적인목표인시청자에게호의적인이미지를각인시켜가급적최대의수용자를확보하고자하였다 [2]. 아울러프로그램편성을통해방송사의이미지를결정하는동시에타방송사와경쟁관계에서우위를점하기위한전략적인노력을기울였다 [3]. 종편채널은이후새로운편성전략으로프로그램개편을시도하였다. 일례로제작비가많이드는프로그램을폐지하고, 제작비가적게들지만, 일정정도의시청률을확보할수있는프로그램을확대하기시작하였다. 종편채널은드라마나쇼등고비용프로그램편성을줄이고, 저비용의시사, 보도, 대담프로그램을주로편성하여제작비절감을추구하였다 [4]. 이때문에종편채널은각채널간의차별성을상실하였고, 아울러채널내에서도다양한장르의프로그램을편성하기보다는뉴스와시사정보와같은특정장르에치중하는형태로변화하였다. 그결과, 종편채널이개국한지 6년째에접어들면서부터일부프로그램은시청률이 6-7% 에이르는등점차자리잡기시작하였다. 그러나종편채널의출범목적이달성되었는지에대해서는엄밀한분석이필요하다. 우선지상파방송중심의방송시장에경쟁을도입하여프로그램의다양성을제고하고, 보도와시사물의균형과공정성을높여지상 파에집중된여론조성기능을분산시키는역할을얼마나하고있는지에대해확인이필요하다. 그리고방송시장에자본력을확충하고콘텐츠출구확대하여프로그램제작기반및콘텐츠산업기반을강화하는역할에얼마나충실했는지에대해분석이필요하다 [5][6]. 종편채널의도입목표가어느정도달성되었는지에대한분석의출발은방송프로그램을어떻게편성하고있는지를통해확인할수있다. 편성은채널의정체성과이미지형성에매우중요하게작용할뿐만아니라방송의존재목적을설명하는지표이기때문이다. 또한시청자들에게어떤서비스를제공하고, 방송산업발전에어떻게기여하는지를보여주는증표이기도하다. 이러한관점에서본고에서는종편채널들이개국초기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어떠한편성의변화를시도해왔는지를분석하고자한다. 어떤장르의프로그램을편성하여왔는지, 얼마나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해왔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이를통해방송프로그램측면에서종편채널의역할을평가하고, 향후프로그램의편성방향등을제시해보고자한다. Ⅱ. 종합채널의편성에대한논의 1. 방송채널의경쟁과편성전략방송사의편성행위는경쟁상대가소수로제한적일경우효과적일수있다. 그렇지만현재와같이채널이급증한방송환경에서전통적인편성전략의효용성에대해서는의문이들지않을수없다. 과거에지상파방송 3-4개채널이경쟁할때는효율적이고적절한편성전략을강구하는것이크게어렵지는않았다. 그러나지금은지상파방송뿐만아니라다양한채널사용사업자 (PP) 들이쏟아내는각양각색의프로그램들로시청자들의관심을끌고있으며, 종편채널들도서로가차별화를통해경쟁을해나가고있기때문에효율적인편성전략을마련하는일은결코쉽지않다. 뿐만아니라시청자들도과거와같이텔레비전수상기앞에앉아프포그램을시청하는패턴에서벗어나이동을하면서보거나다시보기등의방법을통해시청하기때문에방송사들

2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12 이소위 본방사수 를기대하면서시도하는편성전략은점차위력을잃어가는추세라고할수있다. 방송환경의변화에따라편성전략이큰실효성을갖지못한다고할지라도방송사가목표로하는시청자들을보다많이확보하기위한편성전략을강구하려는노력은여전히필요하다. 유료방송채널들이지상파방송사들이소홀하였던틈새를노리는전략을택하는것이라든가미니시리즈의경우전편재방에이어본방을연속하여편성하는방법도새로운시도라고할수있다. 그리고 본방사수 보다는시청자에게어필할수있는프로그램이라면다시보기와같은방법을통해서라도시청자들을더많이확보할수있을것이라는기대에서프로그램의질로승부를하려는편성전략의전환등이주효할수있다. 실제로지상파방송과달리유료방송으로새롭게등장하는방송사나채널의경우기존의방송사와는다른차별화된편성전략을시도하는경향이있다. 예를들어그동안지상파위주의방송에서는주변시청시간대로여겨졌던밤 11시대가유료방송채널들에게는주시청시간대로여겨져미니시리즈나드라마를집중편성하는경향을보이기도하는것도편성전략의변화중의하나이다. 즉주시청시간대에대한기존의고정관념을깨고새로운시간대로나름대로의주시청시간대를설정하고거기에적합한편성전략을강구하기도한다. 종편채널중에는나름대로특성화를시도하여시청자들에게소구할수있는프로그램을편성하려는노력을경주하기도한다. 2. 종합편성채널의프로그램편성연구종편채널의편성에대한연구들은대체적으로종편채널들은특정유형의프로그램에집중하는편성형태가나타났음을보여주었다. 즉, 편성에서다양성이부족하다는지적이많았다. 종편채널의초기에연구에서도종편채널이특정장르중심의편성이이뤄지고있다고지적하고있다. 최세경은 212년 3월 12일부터 2주간종합편성채널의편성을분석하였다. 주요결과를보면, 첫째, 종편들은뉴스와시사프로그램은줄띠편성을하고드라마와오락은장 기판편성을주로시행하는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종편채널의편성에서본방비율은 4% 수준에못미쳤고장르별편성비율은오락, 뉴스, 드라마순으로나타났다. 셋째, 종편채널의편성에서나타난장르의다양성지수는.8을넘지않아기존연구에서유사한분석기준을적용해분석한지상파방송 3사의다양성지수보다약간낮았다. 넷째, 방영프로그램의특성을보면장르의경우뉴스 / 보도, 시사 / 교양, 예능 / 오락순으로나타났다 [7]. 이러한편성특성은종편채널출범일년이지난후에도그대로유지되었다. 하주용은종편채널은 213년 5 월 2일부터 26일까지일주일동안의주간편성표를분석하였다. 편성과관련된주요결과를보면, 출범후일년반동안종합편성을행하는방송사업자로서편성의장르간균형과프로그램의다양성을보여주지못하였다. JTBC 를제외한종편채널 3사의편성은시사 / 보도프로그램의비중이가장높았으며, 오락프로그램의비중은지상파TV 채널에비해낮은편이었으며, 방송시간의절반가량을재방송프로그램으로편성하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지상파중심의방송시장에서경쟁을도입하여콘텐츠산업의활성화와프로그램의다양성을제고하고자했던종편채널도입의목표는달성하기어려울것으로전망했다 [4]. 이후또다른연구에서도종편채널이뉴스와시사중심의장르편성을지속하는것을밝혔다. 윤성옥은 214년 11월 3일부터 16일까지 2주동안지상파와종편편성표를살펴본결과 TV조선의뉴스와시사프로그램편성시간은 51분에달했다. 일주일동안 3일반나절을꼬박뉴스와시사프로그램으로채우고있는셈이다. 다음으로채널A 44분, MBN 341분, KBS 1TV 2975분, JTBC 2725분, MBC 232분, SBS 2145분등이뒤를이었다. 실제로방송통신위원회에따르면, 213년종편의보도프로그램편성비율은 TV조선 48.2%, 채널 A 43.2%, MBN 39.9%, JTBC 14.2% 등으로 JTBC 를제외하곤보도프로그램을집중편성하고있었다 [8]. 3. 종합편성채널의프로그램편성규제방송통신위원회에따르면, TV조선의 213년보도편

종합편성채널의편성변화 261 성은전체의 48.2% 에해당했다. 교양은 34.6%, 오락은 17.2% 를기록했다. 이는당초종편사업자로선정당시제출했던사업계획과큰차이를보이는대목이다. 채널 A와 MBN 역시다르지않았다. 채널A는보도 43.2%, 교양 3.8%, 오락 26.% 를편성했다. MBN 또한보도 39.9%, 교양 29.9%, 오락 3.2% 를나타냈다. 비교적돈이많이들어가는오락관련프로그램을제작하지않았다는반증이다. 반면, JTBC 는보도비율 14.2% 를기록해사업계획때보다낮았다 [9]. 방송통신위원회는해마다지상파 (TV, 라디오, DMB), 종편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보도PP, 케이블 TV(SO)/ 위성방송, 홈쇼핑PP 등을대상으로전년도각사의방송내용과편성, 운영등 3개영역을평가해방송사재허가나재승인심사때 4% 를반영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16년 8월 11일전체회의를열어주시청시간대보도프로그램의편성비율이 42% 을넘어서면방송사재승인심사때감점을받게하는내용을담은 '216년도방송평가세부기준개정안 ' 을의결했다 [1]. 개정안에서는 ' 주시청시간대편성평가 ' 영역에 ' 보도분야 ' 가신설됐다. 지상파와종편의주시청시간대 ( 평일오후 7 11시, 토 일 공휴일오후 6 11시 ) 보도프로그램방송시간비율이 42% 를넘기면초과비율에따라감점을주기로했다. 또지금까지는지상파의경우에만주시청시간대오락프로그램편성비율이 6% 를넘기면감점했으나이를종편에도적용하기로했다. 방송평가에서총점은지상파가 9점, 종편은 7점이다. 이중 ' 주시청시간대편성평가 ' 영역에서는지상파에 6점, 종편에 45점이배정됐다 [1]. Ⅲ. 연구문제및연구방법 1. 연구문제방송에서의편성은시청자를최대한확보하기위한전술적방법인동시에채널의정체성을확립하면서시청자들에게어떠한채널인지이미지를각인시켜주는효율적인방법이다. 따라서종합편성채널로서의특성 을갖고출발한종편채널일지라도나름대로의편성전략을통해특화시킬필요가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종편채널들이어떠한유형의프로그램을어떻게편성해왔는지를분석하기위해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 종편채널은개국이후어떤편성의변화를추구해왔는가? 종편채널들은유료방송의다른채널들이전문화를추구하는것과는달리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하는것을특성으로한다. 즉지상파방송과같은형태의종합편성을하고있지만나름대로특정유형의프로그램에보다집중하면서차별화하는전략을강구할것으로보인다. 이러한채널간차별화는프로그램유형별편성과더불어지수화를통해분석이가능하다. 따라서종편채널의다양성을측정하고이를이용하여채널간차이를분석하기위해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연구문제2 : 종편채널프로그램편성의다양성은개국이후어떤변화를보였는가? 종편채널이어떤프로그램을제공하는지는프로그램의다양성을통해살펴볼수있지만, 이러한프로그램을얼마나편성하는지는본방비율과재방비율로살펴볼수있다. 본방비율이높다는것은그만큼프로그램에의투자가많이이루어지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아울러재방프로그램이많다는것은그만큼시청자가다양한프로그램을선택할수있는기회가줄어든다는것을의미하기도한다. 따라서다음과같은연구문제 3 을설정하였다. 연구문제3 : 종편채널간본방비율과재방비율은개국이후어떤변화를보였는가? 2. 연구방법이연구에서는앞에서제시한연구문제들을해결하

26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12 기위해종편채널의주간편성표를분석대상으로한내용분석방법을적용하였다. 2.1 분석대상종편채널은 211년 12월 1일에개국하였다. 그러나개국초기에는특집프로그램을많이편성하였고, 또한시험적인프로그램을편성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종편채널이어느정도안정기에들어섰다고판단되는 212년 5월중하순부터매년같은시기에어떤변화를보였는지를분석하였다. 즉 212년부터 215년까지매년 5월의 4번째주에해당하는기간을정하여편성내용을분석하였다. 구체적인분석대상기간은 212.5.21-27, 213.5.2-26, 214.5.19-25, 215.5.18-24 등이다. 자료수집은종편채널홈페이지와네이버및다음에서제공하는편성표를통해서이루어졌다. 2.2 분석유목종편채널의편성의특성을분석하기위해서본연구에서채택한분석유목은프로그램유형별분류기준이다. 프로그램유형별분류기준은연구자마다약간씩다르게사용하고있다. 그러나그동안일련의편성관련연구들이방송통신위원회 ( 구방송위원회 ) 의기준안을사용하여변화의흐름을측정해왔기때문에본연구에서도그유형을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프로그램장르를뉴스, 시사보도, 다큐멘터리, 생활정보, 토론, 교육문화예술, 애니메이션, 드라마, 버라이어티쇼, 음악쇼, 퀴즈와게임쇼, 인포테인먼트, 영화, 코미디, 스포츠등으로구분하였다. 2.3 다양성측정종편채널들이얼마나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하고있는지를분석하기위해서이연구에서는 Herfindahl Hirshman Index 를적용하였다. 이지수는원래집중의정도를측정하는데사용되나, 특정한유형의프로그램이집중되어있는정도를다양성으로재해석하는데유용한측정도구이다. 특히채널내프로그램장르의다양성을측정하여, 특정장르가어느정도집중되어있는지를분석하는데자주쓰이는지수이다. Herfindahl Hirshman Index를구하는공식은다음과같다. n HHI = Ki² i=1 Ki = 프로그램의유형별편성비율 ( 백분율 ) 다양성을측정하기위한프로그램유형은앞에서제시한방송통신위원회의 15개의유형을분류기준으로적용하였다. 이경우다양성지수는.67에서부터 1. 까지나타나는데 15개의프로그램유형이똑같은비율로편성되어있는경우지수의값은.67 되며하나의프로그램유형만편성되어있는경우는 1.이된다 [11]. 이연구에서는일주일을단위로프로그램이유형별로편성되어있는정도를계산하여백분율을제곱 (square) 하고이를합하여채널내의다양성지수를구하였다. 이때구한값이높으면, 낮은값에비해상대적으로다양성이줄어들고특정유형의프로그램을집중편성하는경향이있는것을의미하며지수의값이낮을수록프로그램이유형별로다양하게편성되어있음을뜻한다 [12]. 이연구에서는다양성에대한혼란을줄이기위해다양성지수를집중도지수로대체하여표현하고자한다. Ⅳ. 연구결과 1. 프로그램유형별편성현황종편채널이편성하는주요프로그램유형은뉴스, 시사보도, 다큐, 생활정보, 드라마, 버라이어티쇼, 스포츠등 8개유형에집중되어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중에서도뉴스, 다큐, 드라마, 버라이어티쇼가주요편성장르였다. 토론, 애니메이션, 음악쇼, 퀴즈와게임쇼, 인포테인먼트, 영화, 코미디와같은장르는거의편성하지않았다. 따라서편성장르가다양하지않고, 특정장르에편중되어있음을알수있다. [ 표 1] 에서제시한바와같이 212년종편채널이등장하였을때만해도비교적다양한장르의프로그램을편성하였으나, 이후시간이지나면서점차그장르의

종합편성채널의편성변화 263 수가줄어들었다. 212년에는 15개의프로그램유형중 12개의장르를편성하였으나 215년에는 8개의유형으로축소되었다. 편성하는프로그램의유형이줄었다는것은그만큼시청률이나비용을고려하여특정장르편성에집중했다는것을보여준다. 장르별편성특성을살펴보면, 뉴스의경우 MBN을제외하고, 초기 12-14% 대에서 215년에는 21%-4% 대로확대되었다. 생활정보와버라이어티도시간이지날수록편성비율이확대되었다. 그러나시사보도, 다큐, 드라마와같은프로그램은점차편성비율이축소되었다. 이러한특성은종편채널 4사에서동일하게나타났다. 이는종편채널이점차특정장르에집중하는편성형태를보이고있다는사실을보여주는결과라할수있다. 표 1. 종편채널의프로그램유형별편성비율 전체 TV조선 MBN 212 213 214 215 212 213 214 215 뉴스시사보도다큐생활정보토론교육문화예술애니메이션드라마버라이어티쇼음악쇼퀴즈와게임쇼인포테인먼트영화코미디스포츠 14.4 13.1 25 3.9 3.9 19.6 12.2 1.8 3. 2.9 28.9 2.1 8.2 11.5 5.1 3.6 31.5 39.5 9.5 6. 6.7.6 4. 38.2 2.2 33.6 1. 1.4 15.1 2.4 3.9 32.9.4 42.4 12.4 12.2 5.7.5.9 7.2 6.6 3.8 5.5 2.2 25.1 5.6 18.7 9.5 4. 1.3 17.3 1.6 2. 14.3 32.4 7.7 18.4 4.8.7.7 26.5 7.3 1.4 32.6 4.7 13.8 6.4.7 11.4 25.8 4.2 계 (%) 1 1 1 1 1 1 1 1 총시간 912 869 883 857 177 795 847 842 전체 JTBC 채널A 212 213 214 215 212 213 214 215 뉴스시사보도다큐생활정보토론교육문화예술애니메이션드라마버라이어티쇼음악쇼퀴즈와게임쇼인포테인먼트영화코미디스포츠 12.9 7.1 18.5 3.8 2.2 21.5 15.2 2.1 2.5 1.4 5.2 7. 9.6 1.2 8. 9..6 1.6 19.8 39.9 4.5 4.5.5 16.4 8.9 6.2 16.8.6 24.1 18.9 1. 1.7.6 2. 2. 21.3 7.5 5.4 2.6 5.2 54.3 2.2.7 12.4 17.7 15.5 9.1 1.3.6 11.5 24.8 3.1.6 1.3 28.8 2.3 9.6 14.3.6.6 24.3 1.2 28.9 18.4 7.7 14.2 1.6 3.3 19.1 1.3 2. 2.7 4. 11.6 8.7 15. 1.4 2.9 18.9 1.2 계 (%) 1 1 1 1 1 1 1 1 총시간 855 9285 862 7945 8815 974 8855 824 2. 프로그램편성의다양성분석종편채널의프로그램다양성은 212년이후점차낮아지는것으로나타났다. 장르집중도가 212년에.149-.228 대에서 215년에.227-.353대로높아져상대적으로다양성이낮아졌다. 종편채널편성의다양성정도가어느정도인지를비교하기위해별도로 215년지상파방송 4 개채널의편성의다양성을분석한결과,.148에서.216 의수준을보였다 (SBS:.216, KBS2:.156, MBC:.155, KBS1:.148). 215년종편채널들이.227에서.353의수준을보였다는점을비교해볼때, 종편채널의다양성이지상파방송에비해낮은수준이라는것을알수있다. 즉, 종편채널은지상파방송에비해특정유형의프로그램을보다더집중편성하는경향이있다는것이다. 시기적으로살펴보면, 212년에는 MBN을제외한세개의종편채널모두낮은집중도지수를보였는데, 다른년도에비해이때가가장다양한편성행태를보였다. 이후 213년에는오히려 MBN을제외한세개의종편채널공히다양성이낮아졌다. 214년에는 JTBC 와채널A의경우다양성이높아진반면 TV조선과 MBN 은전년에비해다양성이낮아졌다. 215년에는또다른현상을보였는데, JTBC 와채널A는전년에비해다양성이낮아진반면 MBN은비슷한수준을유지했고 TV조선은다양성이높아졌다. 표 2. 채널별, 연도별집중도지수 구분 212 213 평일주말전체평일주말전체 JTBC.146.155.149.241.278.227 채널A.154.2.155.219.276.213 TV조선.161.228.159.212.232.248 MBN.352.136.228.311.178.163 구분 214 215 평일주말전체평일주말전체 JTBC.162.199.162.337.473.353 채널A.187.21.183.239.277.228 TV조선.281.33.321.251.254.256 MBN.248.232.223.239.183.227

26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12 채널별로는 MBN 의경우집중도지수는매년비슷한 했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수준을유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TV 조 선의경우 215년에는전년에비해다소다양성이높아졌지만, JTBC 를비롯한 3개채널은집중도지수가시간이흐를수록약간씩높아져다양성이낮아지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 JTBC 의경우 215년에집중도지수가.353을보여매우낮은수준의다양성을보였다. 즉 JTBC 가 215년에특정장르에편성을집중하는경향을보였다는것을알수있다. 실제로 [ 표 1] 에따르면 JTBC 는 215년에버라이어티쇼를 54.3% 나편성하였다. 3. 프로그램편성의본방비율분석 종편채널은프로그램은방송초기인 212년에는 34.3-53.1% 수준의본방비율을보였으나, 이후점차본방비율을높여 215년에는 54.8-66.5% 수준에달했다. 이는본방비율을점차확대하고, 재방비율을줄임으로써시청자들에게그만큼새로운프로그램을제공했다는것을보여준다. 그렇지만여전히본방비율이 54.8-66.5% 수준에불과하다는것은그만큼새로운프로그램의개발과투자가이뤄지지않고있다는것을보여준다. 표 3. 채널별, 연도별본방과재방비율 JTBC 채널 A TV조선 MBN 구분 본방 재방 본방 재방 본방 재방 본방 재방 212 43. 57. 34.3 65.7 45.7 54.3 53.1 46.9 213 45.5 54.5 67.6 32.4 68.4 31.6 67.7 32.3 214 81.1 18.9 66.6 33.4 68.2 31.8 61.1 38.9 215 66.5 33.5 59.5 4.5 59. 51. 54.8 45.2 계 (%) 1 1 1 1 1 1 1 1 Ⅴ. 논의종편채널은 211-212년개국초에는인지도가낮았을뿐만아니라이미오랜기간정착해온지상파방송과같은형태의종합편성으로차별화가이루어지지않아매우낮은시청률을보였다. 그러나종편채널들은나름대로특정유형의프로그램을집중편성하면서차별화를시도했다. 212년개국초에는 MBN이뉴스에중점을두는편성을하였으며, 나머지종편채널들은비교적다양한프로그램을고르게편성하였다. 그러나이후에는장르의수도줄어들어특정장르에집중하면서, 종편채널이원래목표로내세웠던프로그램의다양성실현과는거리가먼편성을하였다. 종편채널은초기의약속처럼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하지않고있다. 아울러시간이흐를수록다양성이약해지는특징을띠고있다. 특정장르의유형에집중하는형태를띠고있고그장르도뉴스와버라이어티등한정적인장르에치중하고있다. 이들장르의편성이 4.%~54.3% 수준에달하고있어사실상전문편성을하는일반 PP와의차별성이약해지고있다. 종편채널이특정채널에집중한이유는초기에드라마등이시청률이예상시청률을밑돌면서이들장르를편성하지않는방식으로편성전략을수정한결과이다. 이른바제작비대비시청률이높은프로그램을집중적으로편성한결과라고할수있다. 아울러본방비율도높지않아시청자들이선택할수 채널별본방비율의특성을살펴보면, JTBC 는 212-213 년에는본방비율이낮았으나이후점차높아졌다. 그러나채널A와 TV조선은 214년까지는본방비율을확대하였으나 215년에는축소하는경향이있었다. MBN도채널A와 TV조선과같은경향을보였으나 212년초기에상대적으로다른종편채널보다는높은본방비율을보였다. 215년에 TV조선을제외한 3개종편채널이본방비율이낮아진이유는 214년에재승인심사가끝났고, 아울러경기가좋지않아광고수익이줄어드는등의이유로새로운프로그램개발에투자할여력이부족 있는프로그램의다양성이점차축소되고있다. 지상파방송 3사가약 8% 수준의본방비율을보이고있다는점에서 [13], 215년기준 54.8-66.5% 수준인종편채널의본방비율은매우낮은수준이다. 방송에서재방송은방송자원의재활용이라든가시청하지못한시청자에게시청기회의제공이라는측면에서긍정적인역할을하지만, 재방비율이높다는것은시청자가선택할수있는프로그램장르가줄어든다는것을의미한다. 아울러방송사에서새로운프로그램제작을위해투자를하지않는다는것을보여준다. 더큰문제는재방비율이높

종합편성채널의편성변화 265 으면, 장기적으로시청자들로부터외면당할수있는소지가크다는점이다. 현재의방송환경하에서종편채널의프로그램유형의다양화와본방비율을높이는것은어려운일이다. 방송광고시장이점차축소되고있어신규프로그램을만들어도그만큼의수익을창출하기어렵다. 프로그램제작을위해별도의수익을창출할수있는구조도아니다. 이러한상황에서방송제작비는점차증가하여향후프로그램에투자해야할비용은점차늘어나고있다. 따라서종편채널이현재보다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할수있도록하기위해서는종편채널스스로가보다새로운아이디어를통해시청자에게호소할수있는다양한프로그램을제작하는방안에좀더많은노력을기울여야한다. 종합편성채널이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하도록하기위해서는방송프로그램에투자했을때, 더나은수익을올릴수있는구조형성이필요하다. 종합편성채널이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할경우, 그에따르는시청률과광고수익이보장되지않는다면, 물리적으로다양한편성을유지하기가어렵기때문이다. 따라서종편채널이다양한프로그램을편성하여제작할수있도록방송광고시장의활성화를위한정책적지원을고려해야한다. 방송광고의품목규제완화등의정책적보완을통해방송광고산업의활성화를추진해야한다. 종합편성채널이다양성을구현하도록하기위해서는정부의규제정책에변화도필요하다. 방송평가와방송사업재승인과정에서편성에대한다양성구현여부를평가할필요가있다. 아울러재방송비율을규제하는제도를강화하고, 이를준수하는지를지속적으로관리해야한다. 종합편성채널의도입목적이시청자들에게다양한방송프로그램을제공하기위한것이었고, 방송법의편성규제의목적또한방송프로그램의다양성을제고하여시청자의방송복지에기여하도록하기위한것이기때문이다. 참고문헌 [1] 한진만, 종합편성채널의실상과비전, 관훈저널, 봄호, 통권122호, pp.76-77, 212. [2] 한진만, 한국방송의이해, 한울아카데미, 214. [3] 한진만, 텔레비전편성의결정요인, 커뮤니케이션과학, 제19권, 통권제21호, pp.31-45, 22. [4] 하주용, 종합편성채널의초기성과분석,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통권제85호, pp.37-67, 213. [5] 방송통신위원회, 종합편성및보도전문방송채널사용사업승인기본계획, 21. [6] 하주용, 방송콘텐츠산업활성화를위한종합편성채널도입정책에관한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권, 제3호, pp.73-98, 21. [7] 최세경, 종합편성채널의편성전략, 장르의다양성그리고시청성과, 방송문화연구, 제24권, 제1 호, pp.75-19, 212. [8] 한국프로듀서연합회, 종편출범 3년에오염된방송생태계, PD저널, 214.11.2. [9] 미디어스, 불공정 종편... 방통위평가 공정성성실히이행, 214.2.28. [1] KBS 인터넷뉴스, 방통위, 종편들보도편성비율 42% 넘기면감점, 216.8.11. [11] 한진만, 방송환경변화와지상파텔레비전편성의다양성변화, 미디어경제와문화, 겨울호, 제 8-1호, pp.27-43, 21. [12] 한진만, 텔레비전편성의다양화분석, 방송문화연구논총, 제2집, pp.259-351, 1993. [13]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5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15.

26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12 저자소개 한진만 (Jinmann Han) 정회원 1989년 2월 : 고려대학교신문방송학과 ( 박사 ) 1984년 3월 1992년 8월 : 건국대학교신문방송학과부교수 27년 11월 28년 11월 : 한국방송학회장 212년 9월 215년 8월 : KBS 이사 1992년 8월 현재 : 강원대학교신문방송학과교수 < 관심분야 > : 방송내용의다양성, 방송편성, 지역방송 주청 (Zhoujing) 정회원 211년 : 강원대학교학사 214년 : 강원대학교대학원석사 215년 현재 : 강원대학교대학원박사과정 < 관심분야 > : 중국영상콘텐츠, 방송정책, 방송편성 주정민 (Chungmin Joo) 정회원 21년 2월 : 고려대학교신문방송학과 ( 박사 ) 1998년 12월 : 대통령직속방송개혁위원회전문위원 1993년 1월 : 방송위원회연구원 22년 8월 현재 : 전남대학교신문방송학과교수 < 관심분야 > : 뉴미디어기술의채택및확산, 뉴미디어정책, 뉴미디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