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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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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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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M P A N Y N O T E 기아자동차삼영전자 ( ) (000270) < 표 1> 넷마블게임즈 Valuation ( 단위 : 억원, %) 2017F 2018F 지배주주순이익 6,533 7,941 적정시가총액 PE 20x 130,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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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게임, 영웅 의개발사 동사는 16 년 5 월 KB 제 6 호스팩과합병으로 KOSDAQ 에상장했다. 동사의최대주주는퍼블리싱기업인 4:33 이고, 자회사로 다스에이지 와 넥스트에이지 를보유하고있다. 대표게임은 영웅 for Kakao 이다. 영웅 이후신규게임의런칭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09콘텐츠산업백서_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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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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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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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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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1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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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년미국박스오피스상반기결산 작성취지 년 월부터 월까지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흥행성적과주요스튜디오비교분석을통해주요이슈를간추려보고 미국영화산업계동향을살펴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년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분석 년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의주목할만한현상 정리와시사점 1. 들어가기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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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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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_Compass_32호-v3.pdf

넷마블 (25127) 표 1. 넷마블부문별실적추정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F 3Q18F 4Q18F F 219F 매출액 ,425 2,349 3,67 QoQ 48.4% -21.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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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 WebtoonGame_160229

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4 호 ) 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을파악하는보고서로, 2014 년발표된프랑스국립영 화센터 (CNC) 의보고서를기초로하고있음 작성순서 1. 개관 2. 분야별시장동향 3. 수출현황 참고 프랑스국립영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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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한국영화산업-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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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EA 자율규제모니터링 - 7 월보고서

Ⅰ 년 1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331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하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2014 년 12 월 5 일선데이토즈 (123420) Equity Research Update 국내퍼즐게임의최강자, 글로벌게임사로의도약!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31,000 원으로상향조정 국내에치중했던매출구조에서신작게임의글로벌출시를 통해글로벌게임사로발돋움하고있

인터넷 / 게임 Company Comment Analyst 김한경 02) 룽투코리아 (060240) 카카오가탐낸중국게임회사 Not Rated 목표주가 - 현재가 (5/31) 12,150 원 KO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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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산업실태조사 1 3 게임산업실태조사 Ⅰ. 게임산업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실태조사개요 2. 게임업체실태조사분석결과

지난 10월 6일과 12일

서울예술대학교 글로벌 컬처허브 및 텔레프레즌스 스튜디오 관련자료.hwp

사용하기 전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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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uary 2004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약 2조 4,428억원이며, 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7.4%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22.9%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4.1%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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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Note 게임빌 (063080) 매수 ( 유지 ) 목표주가 : 93,000 원 ( 하향 ) Stock Data KOSPI(7/19) 1,871 주가 (7/19) 72,100 시가총액 ( 십억원 ) 470 발행주식수 ( 백만 ) 7 52 주최고 /

세계의 게임 시장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국내 게임업계, 공용 선불카드 미국 현지 출시 예정 콘진원, 공용선불카드 미국 시장에 유통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게임업체들과 공동으로 온라인게임 결제 수단인 공용선불카드(Gocashgamcard)를 美 게임유통업체 GameStop을 통해 10월 3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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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호서대2009

Trend Analysis 유튜브는 지난 2007년 말을 기준으로 미국 시장에서만 매일 6만5천여 건의 비디오 업로드와 1천억 건의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현재 전 세계 비디오 포털 시장에서, Google Video, My Space TV, Yahoo!Video,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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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장에부는 IP( 지적재산권 ) 활용열풍 최근게임업계에서기존 IP( 지적재산권 ) 의다양한활용이눈에띄는데기존인기게임및애니메이션 IP를기반으로만든신작이속속모습을드러냈기때문임. 지난 3월모바일게임업계진출을선포한닌텐도등다양한업체들이최근이같은 IP 사업에뛰어들었는데, 닌텐도의예처럼콘솔, 온라인등에서성공한 IP로모바일게임시장진출에나서는게주를이루고있는데, 이는출시초기이용자들의시선을단번에끌어올수있다는장점을가진애니메이션 IP를활용하여게임을개발하는것이글로벌시장에서유행처럼번지고있으며, 관련게임들이크게인기를끌며원작 IP의힘을증명하고있음 1. 유명 IP 를활용한모바일게임, 흥행보증수표로자리잡다 최근유명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 ) 를활용해새롭게제작한게임들이큰인기를얻으며게임업계흥행보증수표로자리잡고있음 (bridge 경제, 2015.5.11) 유명 IP는기존콘텐츠에대한대중의인지도가높기때문에게임업체들은이를활용한다양한게임들을앞다퉈출시하고있음 기존에인기있던게임들의 IP를활용하는수준에서벗어나게임에익숙하지않은사람들까지흥미를갖게하는영화나유명드라마속캐릭터들을게임에출연시킨다는점에서주목받을만한게임들이속속출시되고있는상황임 기존 IP를활용한모바일게임의초기진입성공사례가증가하고있는데, 이러한모바일게임들은기존 IP에대한인지도와신작게임에대한호기심과기대로초기이용자유입률이높고입소문을통한게임의홍보효과가높은것으로알려짐 (ZDNet, 2015.5.4) 이러한 IP활용게임들은서비스초기에게임을다운받는이용자가늘어나면서앱시장에서의인기순위가올라가고이로인해해당 IP나게임을모르는이용자까지끌어들이는선순환효과가발생하는것도주요요인임 영화나애니메이션등의 IP를활용한게임개발은이미효과가입증된일종의전략으로국내뿐만아니라글로벌시장에서도관련게임들이크게인기를끌며원작 IP의힘을증명하고있음 55

CT 동향 게임 그림 28 최근출시된과거대작게임들 ( 메이플스토리 2, 문명온라인, 뮤오리진, 창세기전 4) 출처 : bizfocus(2015.4.22.. http://news.tf.co.kr/read/economy/1516954.htm) 2. 영화, 애니메이션, 가수등장르를가리지않는 IP 열풍 게임로프트 (GAMELOFT) 가 2013 년에일루미네이션엔터테인먼트 (Illumination Entertainme nt) 와유니버설픽쳐스 (Universal Pictures) 의 슈퍼배드 (Despicable Me) IP를기반으로개발한 슈퍼배드- 미니언러쉬 (Despicable Me Minion Rush) 는지난 3월에글로벌다운로드횟수 5억을돌파함 (PR Newswire, 2015.3.16) 그림 29 글로벌다운로드 5억을돌파한게임로프트의슈퍼배드-미니언러쉬 출처 : iphonritalia(2015.3.18., http://www.iphoneitalia.com/cattivissimo-me-minion-rush-raggiunge-il-mezzo-miliardo-di-downlo ad-570645.html) 56

이게임의인기비결은전연령층이좋아하는귀여운 IP의특징을살린간단한게임성, 기본적인게임방식은기존러닝게임과크게다르지않지만깜찍한캐릭터와게임중간에삽입된애니메이션등이이용자들의시선을집중시킴 이를토대로 슈퍼배드- 미니언러쉬 는애플앱스토어 (Apple App store) 와구글플레이 (Google Play) 두마켓통틀어 가장많은다운로드를기록한라이선스게임 이라는영광과니켈로디언키즈초이스어워즈 (Nickelodeon Kids' Choice Awards) 와 BAFTA 어워즈 (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Awards) 에입상, 앱스토어 2013 & 2014 베스트앱, 구글플레이 2014 베스트컬렉션에포함되는등다양한업적을이룸 최근에는영화 ' 어벤져스 (The Avengers)' 가취했던방식처럼대중적으로인기가많은슈퍼히어로를게임캐릭터로녹여낸사례등영화, 애니메이션, 웹툰, 온라인게임등다양한장르의 IP를도입하는게임이증가하고있음 넷마블게임즈는월트디즈니 (Walt Disney) 계열사이자글로벌만화사인마블 (MARVEL) 과개발한 마블퓨처파이트 (MARVEL FUTURE FIGHT) 를지난달 30일전세계 148 개국에동시출시하며, 출시와동시에구글플레이 (Google play) 무료인기게임상위권에진입해유명 IP의위력을입증함 ( ファミ通 App, 2015.5.12) 그림 30 마블어벤져스 IP를활용한마블퓨처파이트게임모습 출처 : ファミ通 App(2015.5.12, http://app.famitsu.com/20150512_523752/) 중국게임사로코조이 (LOCOJOY) 가개발한탑오브탱커는중국시장서매출 1위에오른화제작으로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Blizzard Entertainment) 의인기게임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World of Warcraft)' 에등장하는각종캐릭터를귀엽게묘사한캐릭터와게임성이어울려시 57

CT 동향 게임 장의호응을이끌고있음 한빛소프트는가수싸이, 걸그룹미쓰에이등이속한연예기획사 YG엔터테인먼트와모바일오디션게임을제작키로하며, YG엔터테인먼트의소속아티스트초상권과음원, 앨범, 그룹명, 사진이미지, 동영상등에대한콘텐츠일체를모바일오디션게임에서활용하여게임을개발중임 이외에도모바일게임진출을선포한슈퍼마리오의닌텐도, 오븐브레이크의 IP를활용한쿠키런, 와라! 편의점웹툰 IP를활용한와라! 편의점등정말많은모바일게임들이다양한 IP를활용하여게임을서비스중이거나개발중에있으며, 장기간대중들에게큰인기를끌고있음 3. 치열한게임시장에서의생존을위한다양한움직임의일환 몇년전부터게임시장이온라인게임시장에비해모바일게임시장의성장이급격하게증가하였으며, 그영향이현재까지도이어지고있음 한게임업계관계자는 기존게임의 IP를이용하면새로게임을개발하는것에비해비용부담을크게줄일수있다 며 게이머들에게친숙한 IP를통한매출향상에게임업계의관심이높은상황 이라고말함 (bridge경제, 2015.5.11) 수년전호황을누렸던 IP를활용하여새로운게임개발에소요되는비용을줄여실패에대한위험부담을줄일수있는점과 IP 인지도를활용한높은홍보효과등으로인한매출증가로인해당분간기존 IP를활용한게임출시는줄을이어계속될것으로예상됨 성공한 IP를다시활용하여새로운수익을창출하고기존 IP의생명력을연장하는전략적움직임으로볼수있으며, 치열한게임시장에서의생존을위한다양한움직임으로해석할수있음 수년전온라인게임이호황이던시절게이용자들의추억을떠올려게임으로유입할수있는높은가능성과유명 IP를통한글로벌시장진출용이성도이유로볼수있음 게임업계관계자는 온라인게임을즐겼던이용자들은대부분그에대한추억을가지고있다 며 온라인게임 IP를활용한모바일게임에이용자가몰리는이유는기존의추억을다시떠올리기위한것으로보인다 라고전함 (ZDNet, 2015.5.4) 마블퓨처파이트 를출시한권영식넷마블게임즈대표는 외산게임에 1위자리를빼앗겨자존심이상한다는말을했었는데이제자존심을되찾을수있게됐다 면서 글로벌흥행 IP를지닌마블과의시너지를극대화해글로벌공략의첫신호탄을성공적으로쏘아올리도록하겠다 고밝힘 ( 헤럴드경제, 2015.4.22) 58

참고문헌 PR Newswire(2015.3.16.). Gameloft Celebrates Half a Billion Downloads of Despicable Me: Minion Rus h, Developed in Collaboration with Illumination Entertainment and Universal Partnerships & Licensing. R etrieved from http://www.prnewswire.com/news-releases/gameloft-celebrates-half-a-billion-downloads-of-despic able-me-minion-rush-developed-in-collaboration-with-illumination-entertainment-and-universal-partnerships--lice nsing-296465751.html ファミ通 App(2015.5.12). 新作 MARVEL Future Fight がおもしろすぎて映画 アベンジャーズ をレンタルしちゃうレベル. Retrieved from http://app.famitsu.com/20150512_523752/ bridge경제 (2015.5.11). 게입업계흥행보증수표 'IP( 지적재산권 )' 게임대세. Available at http://ww w.viva100.com/main/view.php?key=20150511010001320 ZDNet(2015.5.4). 유명온라인게임, 모바일로대박난이유는?. Available at http://www.zdnet.co.kr/ news/news_view.asp?artice_id=20150504084402&type=xml&re= 헤럴드경제 (2015.4.22). 넷마블게임즈, 디즈니 IP 업고글로벌공략 마블퓨처파이트 출시. Avail able at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50422000265&md=20150422101939_bl 용어정리 IP (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 지적소유권이라고도하며, 지적소유권에관한문제를담당하는국제연합의전문기구인세계지적재산권기구 (WIPO) 는이를구체적으로 ' 문학 예술및과학작품, 연출, 예술가의공연 음반및방송, 발명, 과학적발견, 공업의장 등록상표 상호등에대한보호권리와공업 과학 문학또는예술분야의지적활동에서발생하는기타모든권리를포함한다 ' 고정의하고있음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