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예술교과연구회운영결과보고서 2017. 12.
연구회명 주제 예술교과연구회결과보고서개요 부산초등음악수업연구회실음중심의음악가창지도프로그램개발 적용을통해아름답고따뜻한교실만들기음악 관련교과운영기간 2017.04. 2017.12. 연구개요 연구결과활용방안 회원 연구대상 : v 초 중 고 학교급연계 학교급무관 기타 ( ) 기타 ( 연구분야 : v 예술교과 타교과융합 ) 연구목적 : v 교원역량개발 수업모형개발 v 수업적용 기타 ( ) v 프로그램 교육과정모델 수업안개발유형 : 학습자료 기타 ( ) 연구결과 : 1. 초등음악과실음중심의무반주가창지도프로그램개발 2. 프로그램적용수업지도안 3. 아름답고따뜻한교실을위한동요작곡 v 수업자료개발 v 수업적용 v 연수 v 워크숍 v 컨설팅활동내용 : 공연 ( 예술 ) 활동 예술체험 관람 기타 ( ) v 교과수업 창체 자유학기활동활용시기 : 동아리 기타 ( ) 제언 : 실음중심의음악수업에대한연구와적용, 환류를통해실제 교육현장에서쉽게활용할수있는자료를제작하고나누어서 음악교육의질적향상을기대한다. 순 역할 소속 성명 직위 1 대표정관초등학교 OOO 교사 2 자문위원정관초등학교 OOO 교장 3 자문위원안진초등학교 OOO 수석교사 4 총무대연초등학교 OOO 교사 5 회원봉래초등학교 OOO 6 좌산초등학교 OOO 7 진해중앙초등학교 OOOO 8 동천초등학교 OOO 9 양성초등학교 OOO 10 무정초등학교 OOO 11 금샘초등학교 OOO 12 동일중앙초등학교 OOO 13 배산초등학교 OOO 14 개원초등학교 OOO 2017. 12. 15. 부산초등음악수업연구회 대표 O O O
부산초등음악수업연구회운영보고서 Ⅰ. 연구활동주제 실음중심의음악가창지도프로그램개발 적용을 통해아름답고따뜻한교실만들기 Ⅱ.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음악교육은수업과정에서친밀감있는활동을통한자연스러운즐거움이수반될때교육의효과가매우크다고할수있다. 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도이러한시대적 사회적요구를반영하여학생들이다양한악곡과활동을통해음악의아름다움을경험하고, 그들의음악적기본능력과창의적표현및감상능력을향상시키고, 음악적정서를길러음악의생활화태도를육성하는데그목표를ㅇ두고있다. 하지만현재초등음악교육의현황을살펴보았을때많은교사들이실음중심의음악교과지도에어려움을겪고있다. 또한, ICT자료의등장으로인해교사의수업방식이획일화되고, 학생들이실음의아름다움을느낄수있는기회를충분히얻지못하는경우가많다. 그이유를살펴보면아래와같다. 첫째, 현실음중심의체계적인음악교수법에대한이해와연구가부족하다. 둘째, 음악수업에서교사의음악적기능 ( 가창력혹은악기연주 ) 이실음중심음악수업 에절대적으로필요하다는잘못된인식이다. 본교육연구회의목적은실음중심의음악활동 ( 가창중심 ) 프로그램을개발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음악적창의성향상은물론음악에대한호감도와흥미를높여음악을생활화하는것이다. 또한연구의목적달성을위해다음과같은문제에주안점을두고활동을전개하고자한다. 첫째, 2015 개정음악과교육과정과실음중심의음악활동은어떤관계가있는가? - 1 -
둘째, 교육과정에서제시하는영역별실음중심의활동들은어떤내용들이있는가? 셋째, 음악적창의성향상에도움이되는실음중심의프로그램을개발방향넷째, 실제음악과수업활동에개발한프로그램을자연스럽게적용할수있겠는가? 다섯째, 초등학교음악수업에서실음중심의음악수업에대한중요성을안내하고이를위한자료공유를할수있는방법은무엇인가? 여섯째, 실음중심의음악활동프로그램은학생들이음악을생활화할수있는데도움을줄수있겠는가? Ⅲ. 세부추진내용 시기 ( 월별 ) 연구활동 3 연구회조직 교육연구회조직 4 5 세부추진내용 교육과정분석및프로그램개발 2015개정음악과교육과정분석 (3~6학년 ) 사전프로그램검토협의회 프로그램적용전검토협의회 (4.22) 초빙연수 실음중심가창지도연수 (5.13, 5.27) 예술교과연구회컨설팅 예술교과연구회컨설팅참여 (5.25.)( 서울브라운스톤 ) 6 초빙연수 돌림노래를활용한무반주가창지도연수 (6.17, 6.24) 7 프로그램 1차적용 프로그램 1차적용 (6.19~6.30) 음하핫페스티벌 경남노래교육연구회음하핫페스티벌참여 (7.29) 참여 8 교실에서활용할곡 아이들글로노래작곡만들기 9 프로그램 2 차적용 프로그램 2 차적용 (9.25~10.13) 10 11 연수개최 사후프로그램검토협의회 스마트음악교육연수 (10.13) 돌림노래활용지도법실습 (10.21) 프로그램적용후검토협의회 (10.28) 초빙연수 실음중심기악합주연수 (11.11, 11.18) 마무리일반화 연구자료정리 (11.1~11.10) 일반화 12 초빙연수 감각적감상지도법연수 (12.9) 활동발표회 연구회활동발표회 (12.16) - 2 -
Ⅳ. 운영성과 1. [ 초등음악과무반주가창중심의음악지도프로그램 ] 개발 ( 붙임 1) 최초연구단계에서는가창, 기악, 창작, 감상각영역에걸친연구를계획하고진행하였으나, 예술교과연구회컨설팅결과한영역에집중하여보다내실있고깊이있는연구가진행되어야겠다고판단하여, 가창지도영역에집중적인연구를진행하였다. 현장교사가음악수업을어려워하는이유중 음악능력부족, 음악반주능력부족 이많았기때문이다. 대부분의교사들이실제수업현장에서실음보다는컴퓨터로녹음된음악이나반주를활용하여수업을진행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본연구회에서는이부분에착안하여음악적기능이부족한교사들도쉽게수업에적용하고활용할수있으면서도, 수업과정속에서교사와학생모두가음악의아름다움을충분히느끼며의미있게진행할수있는가창영역프로그램을체계화하였다. 워밍업, 자세, 호흡, 발성, 리듬, 음정, 화성순서에맞게프로그램을구성하여노래를아름답게부를수있는체계와방법들을담았다. 또한하나의곡을변형, 편곡하여활용할수있는예시자료를포함하여현장에서활용성을높일수있도록하였다. 이를위해각종연수와워크숍, 녹음작업, 프로그램협의회, 전문가검토작업등을통해다각도에서연구과정을진행하였다. 돌림노래활용지도법연수리코더지도법연수감각적감상연수 알토리코더활용연수스마트음악만들기연수오르프악기연수 음악과교육과정워크숍참여음악녹음작업음하핫페스티벌참여 - 3 -
2. 프로그램적용수업지도안제작 ( 붙임 2) 실제교육현장에서 [ 초등음악과무반주가창중심의음악지도프로그램 ] 에대한검토및적용을수업을통해진행하였다. 연구회소속회원별로연구주제및프로그램에적합하도록수업을계획하고, 수업지도안을짜고사전협의를거친후실제수업을진행하였다. 사후협의회를통해수업적용에서의시사점을피드백하는과정을약 10여차례반복하여실시하였다. 연구회소속교사는 1학년을제외한초등 2~6학년전학년에고루분포되어있다. 이러한점때문에초등학생의연령과음악성발달과의관계에대한고찰이함께이루어졌으며, 각학년의음악발달특성에맞도록프로그램을수정하는데큰도움이되었다. 이렇게만들어진수업지도안들은본연구회에서개발한음악지도프로그램의절차에적합하도록이루어져있으며, 현장교사들에게예시자료로서활용될수있다. 교사재량에따라다양한방법으로프로그램을변형하여적용이가능하다. (2~6학년총 13개의수업지도안을만들었으나, 지면상 3개만붙임 ) 음정공부 ( 코다이손기호 ) 랄랄라음악놀이리코더지도법적용 신체타악기활동오르프악기활용기악수업소고와전래놀이 음악에맞추어자기소개 ( 음악 + 국어재구성 ) 음악기차놀이 음악으로따뜻한교실만들기 - 4 -
3. 아름답고따뜻한교실을위한동요작곡 ( 붙임 3) 연구회회원들이연구를진행하며아쉬웠던점은, 돌림노래나무반주가창지도에활용하기좋은곡이생각만큼많지않다는점이었다. 특히돌림노래는화음진행이반복되면서도아름다운화음을느끼도록하는것이중요한데좋은곡이많지않았다. 또한, 교과서제재곡들중일부는음악발달단계에부적합하거나, 아이들의생활과는동떨어진내용이라서음악성과흥미두가지측면에서적합하지않았다. 따라서음악발달단계에적합한음악적가치가있으며, 아이들의생활과연계되어아이들이흥미를가지고부를수있는좋은노래를찾는작업이필요했다. 다양한내부연구와리서치작업을거쳐서, 가치있는좋은곡을선정하였으며, 또작곡이나편곡을통해실음중심의수업에적합한곡을만들어내는작업도함께이루어졌다. 아이들이직접쓴글을가사로하여서아동생활과관련이있도록하였으며, 학년에적합한수준으로곡을만들었다. ( 총 6곡을만들었으나지면상 2곡만붙임 ) V. 기대되는효과 본연구회의활동을통해기대할수있는효과는다음과같다. 첫째, 2015 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실음중심의음악활동의중요성을알고음악적역량을높일수있는지도방안을마련하는데도움을줄수있을것이다. 둘째, 실음중심의음악활동별프로그램의활용을통해학생들이음악을생활화하는데도움을줄수있을것이다. 셋째, 교실에서쉽게적용가능하도록개발된프로그램을통해현장교사들과아이들모두에게음악적아름다움을경험하도록하며, 이과정에서아름답고따뜻한교실을만들수있도록할것이다. Ⅵ. 제언 본연구의결론을토대로다음과같이제언하고자한다. 첫째, 현장에서실음중심의음악수업이이루어지기위해서는지속적인교사의관심과노력, 그리고이를뒷받침할지원이필요하다. 둘째, 음악수업은정해진교과음악시간에만이루어지는것이아니다. 창체시간이나짜투리시간을활용함으로서따뜻한학급분위기를만들수있을것이다. 셋째, 즐거운음악시간에서더나아가배움이이루어지는수업에대한고민이필요하다. - 5 -
붙임 1 초등음악과무반주가창중심의음악지도프로그램 1. 왜 무반주가창이효과적일까? 가. 초등학교음악교육의목적다양한음악활동을통해음악의아름다움을경험하고, 음악성과창의성, 음악의역할과가치에대한안목을키움으로써음악을삶속에서즐길수있도록한다. 헝가리음악가 졸탄코다이 : 목소리는모든사람에게주어진자연적인악기, 노래부르기는어린이의본능적언어이다. 나. 실음에집중노래를배우는과정에서악기없이목소리로서로를만날때, 아이들은교사에게, 교사는아이들에게더집중할수있다. 서로에게집중하게되면소리에도더집중하게되어음정과박자의민감한부분을더빨리알아차릴수있으며, 이는교사에게도아동에게도더음악적인아름다움을만들어내도록하는데도움이된다. 다. 악기기능이불필요 무반주가창지도를활용하면악기기능이필요없이, 교사의목소리가교재가된 다. 이는가장음악적이며가장교육적인방법이다. 2. 노래배우기, 시작과지도법처음노래를배울때는 따라부르기 에의한방법을활용하는것이좋다. 이때반주가있어도되지만, 되도록반주보다는교사가무반주로직접노래를부르며아이들이따라할수있도록하는것이좋다. 가. 전체따라부르기 8 마디이하의짧은악곡은처음부터끝까지전체를들은후바로따라부를수있도록한다. 나. 부분따라부르기. 노래가 8마디이상이거나음정이복잡할경우아동이따라할수있을만큼노래를분절하여불러주고따라부르도록한다. 분절된부분이짧을수록아동들이더쉽게배운다. 예를들어만약 4마디를불러주고따라부르도록하였는데음정이나박자가특정부분에서계속틀린다면, 그부분만반복적으로따라부르도록한후잘하게되면다시 4마디전체를부르도록하는것이효과적이다. 다. 악보보며부르기 무반주가창지도는악보없이교사를보며배우는것이효과적이다. 그러기위해 - 6 -
서는음악성발달단계에비추어보았을때아동이반복하며외울수있을정도의길 이여야한다. 하지만교과서제재곡이나일부복잡하고긴곡을하게되는경우에는 악보를보고할수도있다. 3. 가창지도프로그램 워밍업 - 자세 - 호흡 - 발성 리듬 - 음정 - ( 화성 ) - 노래 가. 워밍업 지도방법 1 몸풀기 세부내용 허리를바로세워등과배의근육을당기고, 어깨를돌려근육을풀어준다. 2 목풀기목을좌우로돌리고, 충분히스트레칭함. 3 입술입을크게벌리고, 입술을부르르르떨어줌. 4 혀풀기긴장을풀고 rrrr 발음으로굴리는연습을함. 나. 자세 심상 1 물호스처럼 2 노래하는나무 3 용수철처럼 4 머리에실을매달아 지도방법 좋은자세의필요성! 호스를구부리면물이어떻게될까? 호스를바르게펴면? 호스중간을꽉잡고물을세게틀면? = 공기가성대를통과하는과정과비교하여소리의질, 성대에무리가가는상황등에대해이야기 내몸 = 나무눈을감고바람에흔들리는동작을통해몸의긴장풀기이때, 발은땅에박혀있는뿌리와같다. 계속서있다보면다리에힘이들어가몸에긴장을줄수있다. 용수철처럼무릎을유연하게유지하도록한다. 머리끝이실에매달렸다고상상하여, 잡아당겨보기실제머리카락끝을잡아당겨보는것도효과있음 소중한악기인내몸과소리의재료인공기가드나드는통로를일자로만들어주는것이관건. 허리 를펴고턱을당기는것이기본자세이다. - 7 -
다. 호흡 소리는공기의진동. 좋은소리를내려면 공기의드나듬 을잘조절해야!!! 심상 1 풍선불기아마존 2 원주민 3 강아지흉내꽃향기를 4 마시듯 지도방법 풍선불때의배움직임을스스로또는 2인 1조로관찰하며호흡의원리를익힐수있다. 연습하면호흡량도늘어남. 아마존의원주민이되어독침을쏜다 S( 쓰-) 짧게여러번, 쏠때마다배에힘주기 -> 길게마지막에쓰쓰쓰쓰-아아아아- 발성으로연결할수있다. 손을배에올리고강아지처럼헐떡거리기호흡할때근육의움직임느끼기 내주위에있는좋은꽃향기를마시듯들이마시기 호흡을조절하는연습을하려면 < 시간을재자 > - 숨을들이마셨다가 (10 초 ) 잠깐참고 (1 초 ) S 로조금씩내쉬기 (10 초 ) - 긴문장이어말하기 등의호흡놀이를해보는것도좋다. 라. 발성 지도방법 1 허밍비성만들기 2 ( 시각화 ) 아마존원주민 에서 3 발성 ( 진성 ) 으로연결 아마존원주민 에서 4 발성 ( 가성, 비성 ) 으로연결 5 음정으로연결 세부내용허밍하며얼굴만져보기 진동느끼기소리는진동에의해발생코두드리며밍밍밍밍맹맹맹맹몽몽몽몽뭉뭉뭉뭉미 ~ 목으로 아 ~ 해보고코에집중하여 미 ~ 해보기 -음 ~ 밍 ~ 앤몽 ~ 앤 ~ -음 ~ 맹 ~ 앤멍 ~ 앤 ~ -맛있겠다 ~ 서프라이즈 ~ ( ㅏ 발음시입크게벌리기 ) 쓰쓰쓰하 ~ 쓰쓰쓰. 하하하 ~ 쓰 를한번하고 2 번째 쓰 에서자연스럽게 쏘 라 는발음으로옮겨가며발성. 발성은가성 ( 비성 ) 으로. 1 쓰쓰쏘쏘 2 쓰쏘쏘쓰 3 쏘쏘쓰쓰 1 에서 3 으로옮겨가며호흡없이바로발성할수있게연습 독침호흡법없이바로발성. 쏘 를길게해주면서크레센도 로점점강하게끝까지음을끌어준다. 한번이되면연속으로 두번, 세번, 네번으로늘린다. 아아아아아 ( 솔파미레도 ) 피아노반주없이반음씩올리며 ( 조바꿈 ) 음정연습 - 8 -
마. 박자와리듬박자과리듬에대한연습은음정지도에앞서별개의교육으로충분히이루어져야한다. 그시작은신체동작을통한리듬익히기이다. 이후다양한악기를사용하거나말리듬등으로확장된다. 내용 1 박과박자공, 풍선 2 심상놀이신체박자 3 표현선생님처럼 4 ( 모방 ) 5 리듬돌림노래리듬전달 6 놀이리듬이름 7 정하기 8 노래와함께 설명음악을들으며음악에맞추어걷거나뛰어본다. 이를통해박과박자에대한개념을익힌다. 공이나풍선을들고있다고생각하고음악에맞추어바닥에튀기거나친구에게주고받는다. 각자하나씩의공으로해도좋고공의개수를줄여모둠별 / 분단별 / 반별로주고받는활동도좋다. 몸의다양한부위를사용하여박자를표현해본다. 이때작은소 리가나거나아예소리가없는표현도가능하다 (ex 반짝반짝 ) 강박과약박을구분하여표현해본다. 교사가손뼉을치거나리듬악기로치는리듬을학생들이똑같 이따라한다. 익숙해지면돌아가며선생님이되어본다. 앞선모방활동의발전단계로서교사가치는리듬을아동들이 한마디뒤에서연속적으로따라친다. 팀을나누어한줄로선뒤제일처음친구에게교사가리듬꼴 을제시해주면그다음친구에게말을하지않고등에두드리 는방법으로리듬을전달한다. 마지막친구가정확하게리듬을 칠수있으면된다. 코다이는타, 티등으로리듬이름을정하여사용하였는데, 이를 활용하여도좋으며, 아이들이스스로리듬이름을정하여도좋다. ex) 온음표 = 파인애플, 2분음표 = 사과, 4분음표 = 배정박에박수치며노래하기 엇박에박수치며노래하기 노래가사대로박수치며노래하기 바. 음정연습 ( 코다이손기호활용 ) 손동작자체보다음정연습을위한보조장치임을인식하여정확한동작에집 착하지말것. - 9 -
사. 화성지도단계 내용 1 말리듬 2 지속음 3 ( 보르둔 ) 4 가락오스티나토메아리노래 5 ( 에코송 ) 짝노래 6 ( 파트너송 ) 7 돌림노래 8 ( 데스칸트 ) 9 2부합창 설명리듬오스티나토를활용한말리듬놀이박자, 리듬, 음정이되어야그다음단계인화성으로갈수있음. 한성부가한음정을길게끌어주며노래와의화음감을느낀다. 변화하는노래의가락과지속되는하나의음이여러형태의화음을만들어내면서다양한소리의어울림을경험하게한다. 가락오스티나토의한종류로서본격적인가락오스티나토를도입하기 전에할수있는활동이다. 1 도와 5 도가반복되며리듬감과화음감을함께느낀다. ( 도솔도솔도솔...) 리듬오스티나토에음정을넣어반복. 이때의음정또한 1 도, 5 도혹은 3 도이내에서곡과어울리도록구성. 같은선율을두개의그룹이묻고대답하는형식으로부르는것. ex) 우정두개의서로다른노래를함께부르는것. 이때반드시두노래는화음 구조가같아야불협화음이생기지않는다. ex) 봄바람 / 작은별, 겨울나무 / 어머님은혜한개의가락을시차를두고다른사람이모방하여노래한다. 반복되는 화음구조의곡이돌림노래가될수있다. ex) 안녕, 동네한바퀴, 음악은영원히원래의선율보다높게불리어지는대선율. ex) 종소리하나의주선율과화음을이루는부수적성부를이루는노래. 초등학교음악가창영역에서가장마지막단계로서, 위의활동들이충분 이이루어져아동의음정감과화음감이발달한상황에서시도해야좋은 효과를거둘수있음. * 순서는절대적이지않으며, 제재곡의난이도나학생음악발달단계에맞게바꾸어적용가능 - 10 -
4. 돌림노래변형예시 ( 동네한바퀴 ) 가. 말리듬 ( 리듬오스티나토 ) 말리듬은오르프음악교수법중음악기초에서가장중요한방법중하나이다. 이보다앞선단계는신체리듬동작인데, 걷기, 뛰기, 깡총뛰기, 박수, 발구르기, 무릎치기등다양한방법을활용한다. 말리듬과신체리듬을함께적용할수있다. 같은말리듬을끝까지반복할수도있고, 중간에변화를주어도좋다. 다만지나치게복잡하지않고단순화하는것이오히려리듬감을익히는데도움이된다. 나. 지속음 사실 동네한바퀴 에는지속음이효과적이지않다. 지속음은화음구조가반복되면서도한마디안에서는한화음이유지되는형태에더적합하다. 동네한바퀴 는짝수와홀수마디의화음구조가반복되기는하지만, 짝수마디가 7도에서 1도로변화하여하나의지속음을사용하게에적당하지않다. 그래서홀수마디에서는지속음을사용하고홀수마디에서는오스티나토와신체리듬 ( 박수 ) 를함께사용하도록변형하였다. 다. 보르둔 - 11 -
보르둔은가락오스티나토의한종류로서 1 도와 5 도음정을위주로반복되는아랫성부반주의형태이 다. 화음감과함께리듬감이느껴지므로음악적아름다움을배가시켜주는좋은방법이다. 라. 가락오스티나토 가락오스티나토도대부분의경우 1도와 5도화음을위주로만들수있는데, 약박에서의경과음정도는문제가되지않는다. 가락오스티나토를활용하기좋은악곡은첫째, 5음음계로된곡둘째. 1도화음으로반주가가능한곡, 셋째. 1도 5도화음으로번갈아반주가가능한곡 ( 보르둔 ) 이다. 우리음악은창작국악을제외하면대부분 5음음계로이루어져있으므로다양한형태의가락오스티나토와돌림노래를적용하기가용이하다. 마. 메아리노래 메아리노래는선행성부가부른부분을뒷성부가똑같이따라부르며대답하는듯한형태로노래하게 된다. 우리음악에서매기고받는형식과유사하다. 따라부르는경우화성이달라지지않는다면선행성 부는마지막음을길게끌어주어지속음의화성효과를볼수도있다. 바. 돌림노래 돌림노래는곡에대한연습이충분히되어제창으로할수있을때시도해야한다. 되도록악보를보기보다교사를보거나서로를보면서화음을경험할수있도록해준다. 교사는각파트들이처음시작하는부분에손이나고개, 눈빛등을통해반드시신호를주어야한다. 처음에는아동들이제창을하고교사가혼자서작게돌림노래를하여, 아동들이돌림노래의화음을먼저느껴보도록한후에, 아동간에조를나누어돌림노래를하는것이좋다. - 12 -
붙임 2 프로그램적용수업지도안 ( 예시 ) 1. 2 학년교수ㆍ학습계획안 주제 가을바람노래에어울리게표현하기 학반 2학년 반 수업자 윤 제재 가을바람살랑 차시 8/40 장소 2- 교실 성취기준 가을의모습과느낌을창의적으로표현한다. 수업 표현놀이수업전체학습, 모형중심수업방법모둠학습모형 학습목표 가을바람 노래에어울리게표현할수있다. 쪽수 84-85 교과역량심미적감성역량 단계 ( 시량 ) 준비하기 (5 ) 학습내용 동기유발 학습문제찾기 학습문제확인하기 교사 T. 가을바람을생각하면무엇 이떠오르나요? T. 떠오르는것을신체로표 현해봅시다. T. 이번시간에어떤공부를 해보고싶나요? 공부할문제안내하기 교수 학습활동 아동 S1. 나뭇잎이굴러가는것이 떠오릅니다. S2. 살랑살랑머리카락이날 리는것이떠오릅니다. 가을바람을생각하면떠오르 는것을신체로표현하기 S1. 가을바람에어울리게노래 를불러보고싶습니다. S2. 노래에어울리게표현을 해보고싶습니다. 공부할문제확인하기 가을바람 노래에어울리게표현하기 자료 ( ) 및유의점 ( ) 인성 ( ) 가을바람을떠올리며간단하게동작으로표현해보도록한다. 탐색하기 (5 ) 리듬익히기 T. 가을바람 노랫말을읽어 봅시다. T. 어떤장면이떠오르나요? T. 가을바람 노랫말을말리 듬으로읽어봅시다. 말 4 4 살 랑 살 랑 살 랑 리듬 가을바람 노랫말읽기 S1. 가을바람에나뭇잎이굴러 가는장면이떠오릅니다. S2. 빨갛고노란잎들이떠오 릅니다. 4 4 단 풍 잎 확대악보 - 13 -
단계 ( 시량 ) 학습내용 교사 교수 학습활동 아동 자료 ( ) 및유의점 ( ) 인성 ( ) 피아노건반 노랫말에어울리게노래부르기 T. 가을바람을생각하며노래를불러봅시다. T. 단풍잎 과 은행잎 은어떻게불러야할까요? T. 단풍잎 과 은행잎 에주의하며노래를다시불러봅시다. 가을바람노래부르기 S. 짧게끊어서불러야합니다. 가을바람노래부르기 표현놀이하기 (25 ) 기본박에맞추어노래부르기 리듬악기로표현하기 T. 기본박에맞추어박수를 쳐봅시다. 기본박에맞추어박수치며 노래부르기 노랫말 살랑 살랑 살 랑 박수치기 합장박수 합장박수 합장박수 합장박수 T. 모둠토의를통해노랫말과 리듬꼴에어울리는리듬악기 와연주방법을선택하여연 주해봅시다. T. 모둠에서정한대로연주해보 며노래를불러봅시다. 노랫말과리듬꼴에어울리는 리듬악기와연주방법토의하 여연습하기 리듬악기연주하며노래부 르기 같은악기라도연주방법에따라느낌이다르므로다양한악기의음색과연주방법을탐색한후창의적으로리듬을표현할수있도록한다. 마라카스, 에그셰이커, 작은북, 캐스터네츠, 탬버린, 트라이앵글등 경청, 협동 학습내용정리 T. 이번시간무엇을공부했습니까? S. 가을바람노래를부르고노래에어울리게표현해보았습니다. 느낌나누기 (5 ) 차시예꼬 T. 오늘공부하면서알게된점, 느낀점, 실천할점이있으면짝과함께이야기나눠봅시다. 알게된점, 느낀점, 실천할점을짝토의로이야기나누기 T. 다음시간에는노랫에어울 리게신체표현을해보겠습니 차시예고확인하기 다. - 14 -
2. 4 학년교수ㆍ학습계획안 주제 가락의흐름을표현하며노래하기 학반 3- 수업자 양 제재 4. 열매를거두며 - 잠자리 차시 2/3 장소 음악실2 성취기준 3~4학년수준의음악요소및개념을이해하며수업노래부르거나악기로연주할수있다. 모형 개념형성수업모형 학습목표 Ÿ 올라가는가락, 내려가는가락, 머무는가락을구쪽수 50-51쪽교과별하며노래부를수있다. 역량 음악적창의 융합사고역량 단계 ( 시간 ) 감각적 감지 (5 ) 기초 기능 파악 (10 ) 학습내용 학습 분위기 조성 동기 유발 ( 짝학습 ) 학습 문제 탐색및 확인 가락선 그려보기 ( 전체 학습 ) 교수 학습활동 교사학생 학습분위기조성하기 T. 몸계이름노래를불러봅시다. 학습동기유발 음악듣고가락선고르기 T. 음악을듣고어떤가락선카드가어울리는지짝지끼리의논하여찾아봅시다. T. 다른가락선은어떻게노래해야 할지예상해보고따라불러봅 시다. 학습문제제시하기 T. 이번시간에는어떤공부를해보 면좋겠습니까? T. 여러분의의견을모아서공 부할문제를정리해보겠습니다. S. 신체표현을하며몸계이름노래를부른다. S. 음높이를생각하여어울리는가락선을찾아본다. S. 자신의생각을짝과함께서로이야기해본다. - 다른가락선의가락진행을예상 해보고따라부른다. 학습문제인식하기 S₁ 가락을연주해보면좋겠습니다. S₂ 가락의흐름을표현해보면좋겠 습니다. 가락의흐름 ( 올라가는가락, 내려가는가락, 머무는가락 ) 을구별 하며노래불러봅시다. 학습활동계획하기 T. 가락의흐름을구별하며노래하기위해서어떤활동을하면좋겠습니까? T. 여러분의생각을모아서활동 을정리하여보겠습니다. 활동 1 가락선그려보기 확대악보에가락선표현하기 T. 확대악보의음표의머리를연결하여가락선을표현하여봅시다. T. 가락선을보고올라가는가락, 내려가는가락, 머무는가락을구별하여봅시다. 학습활동파악하기 S₁ 가락선을그려보면좋겠습니다. S₂ 악기연주를하면좋겠습니다. 가락선을그리며가락의방향에 대해알기 - 선생님의시범에따라칠판으로나와서가락선을표현한다. 자료 ( ) 유의점 ( ) 가락선카드, 음원자료 학생들에게친숙하고흥미를유발할만한짧은음악을들려준다. 판서, 가락의흐름을명료화하여학습문제를인식하도록한다. 확대 악보 제시, 두껍게 표시되는 빨 간펜 - 15 -
T. 가락선이올라가는부분은어디입니까? T. 가락선이내려가는부분은어디입니까? T. 가락선이머무는부분은어디입니까? S₁ 도레미솔 부분은올라가는가락입니다. S₂ 도시라솔 부분은내려가는가락입니다. S₃ 라라라 와 레레레 부분은머무는가락입니다. T. 가락선의흐름에주의하며계이름으로노래불러봅시다. S 가락선의흐름을살피며계이름으로노래부른다. 표현방법탐색 (5 ) 창조적표현 (15 ) 가락의 표현 방법 알아보기 가락의 표현 활동하고 정리하기 ( 모둠 학습 ) 정리한 내용 발표하기 활동 2 가락의흐름을몸으로표 현하기 가락의흐름을몸으로표현하며 노래하는방법알아보기 T. 가락의흐름을표현하며노래하는방법에는어떤것이있을지이야기해봅시다. T. 자신이표현하고싶은방법대로자리를옮겨가락표현활동을하도록하겠습니다. T. 가락을표현해본결과에대해이야기나누고학습지에정리해봅시다. T. 제자리로돌아와서정리한내용을발표하여봅시다. S₁ 몸계이름으로표현하면좋겠습니다. S₂ 악기를연주하면좋겠습니다. S₃ 여럿이서계이름을정하여앉거나일어서는높이를달리하며표현하면좋겠습니다. S. 자신이정한방법대로자리를옮겨모둠을이루어함께표현해본다. 토의하기 S. 모둠별로자신의가락을표현해본결과에대해이야기나누며학습지를정리한다. S. 정리한내용을발표하고직접연주해본다. 다양한의견을수용한다. 바닥자리로이동하도록한다. 학습지, 가락악기, 바닥건반 가락의흐름이분명한다양한악곡을제시한다. 내면화 및정리 (5 ) 학습내용정리하기평가하기차시예고 학습정리하기 T. 오늘공부를통해알게된점, 느낀점, 실천할점을발표해봅시다. 평가하기 T. 가락을표현하는공부를하면서잘된점이나칭찬하고싶은친구가있으면발표해봅시다. 차시예고하기 T. 다음시간에는여러가지악기로여럿이 잠자리 를연주해보도록하겠습니다. 학습정리하기 S₁ 음의높낮이를몸으로표현해보니재미있었습니다. S₂ 올라가는가락, 내려가는가락, 머무르는가락을구별할줄알게되었습니다. S₁ 몸계이름을표현한친구가잘했습니다. S₂ 리코더연주를잘했습니다. 차시예고확인 S 차시예고를확인한다. 자연스럽게상호평가가이루어질수있도록유도한다. - 16 -
3. 5 학년교수ㆍ학습계획안 주제 악보를보고노래부르기 학반 5학년 반 수업자 윤 제재 모두모두자란다 차시 1/2 장소 음악실 성취기준 5~6학년수준의음악요소및개념을이해하며노래부를수있다. 수업모형가창중심 수업모형 수업방법 토의학습협력학습 학습목표악보를보고노래부를수있다. 쪽수 16-17 교과역량음악적소통역량, 자기관리역량 단계 ( 시량 ) 감각적감지 (5 ) 학습내용 동기유발 학습문제찾기 교사 교수 학습활동 아동 T. 두동영상의차이점을생각 S 동영상시청하기하며동영상을봅시다. T. 차이점을말해볼까요? S 1 첫번째동영상은선생님노래를듣고따라불렀고두번째동영상은악보를보면서불렀습니다. S 2 첫번째는노래만불렀고, 두번째동영상은리듬읽고치기, 계이름부르기, 리코더연주등을한후노래를불렀습니다. T. 두번째처럼악보를보면서스스로노래를익혀부르니어떤느낌이듭니까? T. 이번시간에무엇을공부하면좋을까요? 학습문제판서하기 S 1 듣고부르는것보다재미가있습니다. S 2 스스로연구해서노래부르니뿌듯할것같습니다. S 1 스스로노래를불러보고싶습니다. S 2 악보를보면서노래를익혀부르고싶습니다. 학습문제확인하기 자료 ( ) 및유의점 ( ) 인성 ( ) 노래동영상 다양한응답을종합 정리하여학습문제를제시한다. 학습문제확인하기악보를보고노래불러봅시다. 색분필 기초기능파악 (5 ) 가사내용알아보기 바른자세알아보기 T. 노랫말을읽어봅시다. S 노랫말을정확한발음으로읽는다. T. 자라는것들에는무엇이있었나요? T. 노랫말을읽고어떤느낌이들었나요? T. 노래할때의바른자세를말해볼까요? S 1 나무, 곡식들이있습니다. S 2 과일, 아기도자란다고하였습니다. S 1 반복되는말들이재미있었습니다. S 2 우리도자라고, 나무도자라듯우리나라도큰나라가되기를바라는마음이담겨있는것같았습니다. S 1 등을기대지않고앉습니다. S 2 가슴과허리는폅니다. S 3 머리는세웁니다. 확대악보 - 17 -
단계 ( 시량 ) 학습내용 교사 교수 학습활동 아동 자료 ( ) 및유의점 ( ) 인성 ( ) 소리내기 보고부르기로제재곡익히기 T. 바른자세와호흡으로아름다운소리를내봅시다. T. 모두모두자란다 노래를부르기위해각도전팀별로모여서로토의하고협력하여노래를익혀봅시다. S 바른자세와호흡으로아름다운소리를낸다. S 도전팀별로모여서토의, 협력하여노래를익힌다. 도전! 리듬 도전! 계이름 도전! 리코더 도전! 노래 노래하기전긴장을풀어주도록한다. 코다이손기호로음정을지도할수있다. 도전 도전영역미리선택 - 과제제시 토의학습, 협력학습 리코더 과정중심평가 표현방법탐색 (18 ) 제재곡부르기 T. 각도전팀들이연습한것을발표하고다함께따라익혀봅시다. 도전! 리듬 리듬을읽고치기 도전! 계이름 계이름으로노래하기 S 도전팀별연습한것을발표한다. 도전! 리코더 리코더를통해노래익히기 도전! 노래 노래부르기 T. 여러분스스로악보를보면서연습하여새로운곡을불러보았습니다. 느낌이어떻습니까? T. 악보를보고다함께노래불러봅시다. S 1 혼자하기에는어렵다고생각됐는데친구들과함께하니자신감도생기고잘할수있어서좋았습니다. S 2 우리들스스로노래를부를수있어서기분이좋습니다. S 악보를보며함께노래부른다. 존중 보면대, 리코더 피아노 T. 어느부분을다시불러볼까요? S 어려운부분을다시바르게불러본다. 음악적감수성 부분지도로악곡의완성도를높인다. 창의적표현 (6 ) 변박에따른지휘익히기 T. 모두모두자란다 노래는박자가어떻게변하고있나요? 박자와 S 박자의지휘법을익힌다 - 18 -
단계 ( 시량 ) 학습내용 교사 교수 학습활동 아동 자료 ( ) 및유의점 ( ) 인성 ( ) 지휘에맞추어노래부르기 T. 노래를들으며바뀐박자에맞게지휘해봅시다. T. 지휘를해보니어떤느낌이듭니까? S 노래를들으며바뀐박자에맞게지휘한다. S 1 박자가변하는것을실감할수있었습니다. S 2 박자의변화에따라곡의느낌이달라짐을느낄수있었습니다. 박자가바뀜을감각적으로인지하고, 박자에맞춰지휘하도록한다. 피아노 학습상황을보고녹화감상도해본다. 학습정리 T. 이번시간에무엇을공부했나요? S 1 모두모두자란다 노래를보고불러보았습니다. S 2 도전팀별로영역을맡아연습하고발표해보았습니다. 내면화 (6 ) T. 여러가지활동을하면서느낀점을말해볼까요? S 1 노래부르기의재미를느낄수있었고감동적이었습니다. S 2 우리들이연습해서발표하고노래를불러보니더욱재미있었습니다. S 3 앞으로도새로운곡이나올때스스로불러봐야겠다는생각이들었습니다. 차시예고 T. 이악기들을 악기라고부릅니다. S 리듬악기입니다. 리듬악기 T. 다음시간에는오늘배운노래를리듬합주해보겠습니다. 차시학습을확인한다. 악기및자료정리하기 - 19 -
붙임 3 아름답고따뜻한교실을위한동요 ( 작곡 ) -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