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년 11 월 11 일 엔씨소프트 (036570) 일정연기노이즈에따른조정은저가매수기회 인터넷 / 소프트웨어 Analyst 성종화 02. 3779-8807 jhsung@ebestsec.co.kr 3Q16 실적숨고르기. 전망치부합 3Q16 연결영업실적은매출 2,176 억원 (QoQ -9.5%%), OP51 억원 (QoQ -24.4%) 으로서전분기대비매출, OP 두감소하는등숨고르기모습이었다. 3Q16 영업실적은당사종전전망치 ( 매출 2,219 억원, 영업이익 668 억원 ) 에부합하는수준이었다. 즉, 3Q16 실적의전분기대비숨고르기는리니지 1 매출감소, 마케팅비증가등에따른것으로서예상되었던부분이다. 4Q16 숨고르기지속, 1Q17 가파른개선추이전환, 2Q17 이후개선속도가속화전망 4Q16 연결영업실적은매출 2,275 억원 (QoQ 4.6%), OP 588 억원 (QoQ -9.6%) 으로서 3Q16 대비매출은증가하나 OP 는감소할것으로전망한다. 4Q16 매출은리니지매출증가, 리니지 2: 레볼루션, 리니지 Red Knights 등모바일게임신작기여등으로전분기대비증가가능성이높다. 다만, 리니지 2: 레볼루션은 11 월, 리니지 Red Knights 는 12/8 상용화예정이라 4Q16 매출반영은제한적인반면, 리니지 Red Knights 에대한마케팅비는 4Q16 부터본격적으로집행됨에따라 4Q16 OP 는전분기대비감소할것으로전망한다. 그러나, 1Q17 부터는매출, OP 모두본격적인증가추이로전환될것으로전망한다. 1Q17 은리니지 2: 레볼루션, 리니지 Red Knights 매출의본격적인반영은물론리니지 M 을비롯한몇개신작이추가로론칭될예정이다. 아울러 2Q17 이후에는실적개선속도가더욱가팔라질것으로전망한다. 다수모바일게임신작론칭일정이추가로대기하고있을뿐만아니라 PC 게임기대신작리니지이터널, MXM 등도론칭될것이기때문이다. TP 40 만원유지. Buy 유지최근리니지 2: 레볼루션, 리니지 Red Knights 등의론칭일정이다소연기되면서주가가고점대비 10% 정도조정을거친상황이다. 그러나, 조정시오히려저가매수의기회로삼기를권고한다. 지금은 4Q16 숨고르기가능성에대한우려보다리니지 2: 레볼루션, 리니지 Red Knights 에대한기대감을주목해야할타이밍이라판단한다. 리니지 2: 레볼루션은 11 월, 리니지 Red Knights 는 12/8 론칭될예정이다. 리니지 2: 레볼루션은 10/13-15 CBT 를단행하기로했다가취소했으나 11 월상용화일정은변함이없는상황이다. 그리고, 리니지 Red Knights 는 12/8 상용화일정이확정되었다. 그리고, 1Q17 리니지 M, 1Q17~2Q17 MXM, 2Q17~3Q17 리니지이터널등매분기별로굵직한기대신작론칭일정들이지속적으로대기하고있다. Financial Data (K-IFRS 연결기준 ) ( 억원, 원, %, 배 ) 2014 2015 2016E 매출액 8,387 8,383 9,264 11,690 13,401 증감률 10.8-0.1 10.5 26.2 14.6 영업이익 2,782 2,375 2,859 4,282 5,090 순이익 2,275 1,664 2,522 3,524 4,154 EPS 10,375 7,586 11,502 16,069 18,943 증감률 43.3-26.9 51.6 39.7 17.9 BPS 62,729 81,578 90,431 102,467 115,737 PER 17.5 28.1 23.7 17.0 14.4 PBR 2.9 2.6 3.0 2.7 2.4 EV/EBITDA 9.8 13.7 15.6 10.3 8.2 영업이익률 33.2 28.3 30.9 36.6 38.0 EBITDA Margin 37.6 32.4 34.2 39.2 40.3 ROE 18.0 10.5 13.4 16.7 17.4 Buy (maintain) 목표주가현재주가 400,000 원 273,000 원 컨센서스대비 ( 기준 ) 상회 부합 하회 Stock Data KOSPI (11/10) 2,002.60pt 시가총액 59,866 억원 발행주식수 21,929 천주 52 주최고가 / 최저가 305,000 원 /204,000 원 90 일일평균거래대금 295.41 억원 외국인지분율 39.2% 배당수익률 (16.12E) 1.5% BPS(16.12E) 90,203 원 KOSPI 대비상대수익률 1 개월 -5.5% 6 개월 15.1% 12 개월 29.9% 주주구성 국민연금공단 12.7% 김택진 12.0% 넷마블게임즈 8.9% Stock Price 엔씨소프트 KOSPI 350,000 2,200 300,000 2,100 250,000 2,000 200,000 1,900 150,000 1,800 100,000 50,000 1,700 0 1,600 14/11 15/05 15/11 16/05 16/11
3Q16 영업실적 Review 표1 3Q16 Review ( 억원, %) 3Q15 2Q16 3Q16E 3Q16 Q16P yoy(%) qoq(%) 종전전망치대비 (%) 매출액 1,957 2,405 2,219 2,176 11.2-9.5-2.0 리니지 782 944 845 838 7.1-11.3-0.9 리니지 2 156 191 175 206 31.8 8.1 17.6 아이온 168 176 168 161-4.2-8.7-4.4 블레이드앤소울 249 489 463 401 60.8-18.0-13.4 길드워 2 207 159 149 153-26.0-3.6 2.8 와일드스타 17 22 21 11-36.5-50.2-48.8 기타 148 155 145 165 11.4 6.0 13.6 로열티 229 270 253 242 5.5-10.3-4.4 영업비용 1,451 1,544 1,552 1,524 5.1-1.3-1.7 인건비 809 914 933 935 15.6 2.3 0.2 매출변동비 127 134 117 132 3.3-1.8 12.4 결제수수료 92 99 90 96 4.2-3.1 7.2 로열티 20 7 6 6-68.3-2.4-0.7 외주 (BOX) 제작비 2 7 7 15 835.2 113.6 126.1 기타 13 21 14 14 7.0-33.2-1.1 광고선전비 80 51 56 68-15.1 32.8 21.3 유무형자산상각비 92 79 84 76-17.4-3.8-9.6 기타 343 366 361 314-8.3-14.1-13.0 영업이익 506 861 668 651 28.7-24.4-2.5 영업이익률 25.9 35.8 30.1 29.9 4.0%P 5.9%P 0.2%P 주 1: K-IFRS 연결기준 주 2: 3Q16E 는당사종전전망치. 3Q16P 는회사측발표가결산실적 표2 3Q16 ( ) ( 억원, %) 3Q16E( 당사종전 ) 3Q16E( 컨센서스 ) 3Q16 Q16P( 사측발표 ) 당사전망치대비 (%) 컨센서스대비 (%) 매출액 2,219 2,274 2,176-2.0-4.3 영업이익 668 725 651-2.5-10.2 영업이익률 (%) 30.1 31.9 29.9 0.2%P 2.0%P 주 : K-IFRS 연결기준 자료 : 엔씨소프트, 에프엔가이드,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2
실적전망 표3 3Q16 ( ) PC 게임구분게임장르개발사론칭시기 IP 활용천당 2: 모바일 RPG 스네일중국시장 ( 퍼블리셔스네일게임즈 ) 리니지 2 혈맹 ( 정통 RPG) 게임즈 16 년 7 월말 ios, 8 월말안드로이드론칭국내시장 ( 퍼블리셔넷마블게임즈 ) 리니지 2: 모바일 RPG 넷마블 CBT 생략. 16 년 11 월론칭예정리니지 2 레볼루션 ( 정통 RPG) 게임즈중국시장 ( 퍼블리셔텐센트 ) 론칭일정미정. 2017 년론칭예상리니지 2 모바일 RPG 엔씨국내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리니지 2 Legend ( 정통 RPG) 소프트론칭일정미정국내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리니지모바일 RPG 엔씨 16 년내론칭목표. 16.12.08 론칭예정 ( 확정일정 ) 리니지 Red Knights ( 캐주얼 RPG) 소프트중국시장 ( 퍼블리셔알파게임즈 ) 론칭일정미정. 1H17 론칭가능성충분판단모바일 RPG 엔씨국내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리니지 M 리니지 Mobile ( 정통 RPG) 소프트 16 년내론칭목표. 1Q17 론칭예상 (RK 론칭후 2-3 개월뒤 ) Game 게임명모바일 RPG 넷마블국내시장 ( 퍼블리셔넷마블게임즈 ) 리니지미정 ( 정통 RPG) 게임즈개발 / 론칭일정미정. IP 제공합의만한상태북미 / 유럽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아이온 LEGIONS 모바일 RPG 엔씨 1H17 론칭예정아이온 ( 게임명변경가능 ) ( 정통 RPG) 소프트국내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북미 / 유럽시장론칭이후 PC Game 게임명블레이드앤미정소울팡야팡야모바일기타 1 기타 2 리니지이터널리니지 Mobile ( 가칭 ) 이터널 MXM MXM Mobile ( 가칭 ) 게임명리니지 2 미정블레이드앤소울 : 블레이드앤홍문굴기소울 MXM 리니지이터널 모바일 RPG ( 정통 RPG) 모바일 Sports ( 골프게임 ) 미공개미공개 MMORPG 슈팅 AOS MMORPG Web Game MMORPG Web Game Shooting AOS MMORPG 엔씨소프트엔트리브소프트 Iron Tiger Iron Tiger 엔씨소프트엔씨소프트 37 게임즈텐센트관련회사엔씨소프트엔씨소프트 국내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론칭일정미정. 2H17-1H18 론칭가능성국내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16 년내론칭목표. 16 년말또는 17 년초론칭예상북미 / 유럽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1H17 론칭예정북미 / 유럽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1H17 론칭예정론칭일정미정. 추후개발예정론칭일정미정. 추후개발예정중국시장 ( 퍼블리셔 37 게임즈 ) 16 년내론칭목표. 1Q17 론칭유력판단중국시장 ( 퍼블리셔텐센트 ) 1H17 론칭가능성국내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1H17 론칭예정 ( 리니지이터널보다먼저 ) 해외시장 ( 퍼블리셔 : 일본, 대만, 북미 / 유럽등은동사, 중국현지퍼블리셔 ) 1H17 이내론칭예정 16 년 11 월국내시장 CBT 예정. 이후글로벌 Test 진행가능성국내시장 ( 퍼블리셔엔씨소프트 ) 1H17 론칭목표. 1H17 말론칭가정해외시장 ( 퍼블리셔 : 일본, 대만, 북미 / 유럽등은동사, 중국현지퍼블리셔 ) 국내시장론칭후큰시차없이론칭예정 3
표 4 3Q16 Business Model ( ) 모바일게임 [ 천당 2: 혈맹 ] : 리니지 2 IP 활용. RPG 개발사스네일게임즈. 중국시장퍼블리셔스네일게임즈 매출인식 : 순액매출인식. RS 비율은중국총액매출의 10% 중국 ios 7/28, 안드로이드 8/23 론칭. 빅히트시현. 10 월현재중국 ios 모바일게임매출순위 Top 10 유지 [ 리니지 2: 레볼루션 ] : 리니지 2 IP 활용. RPG 개발사넷마블게임즈. 퍼블리셔국내넷마블게임즈, 중국텐센트 국내시장매출인식 : 순액매출인식. RS 는총액매출의 10% 중국시장매출인식 : 순액매출인식. RS 는총액매출의 10% 동사올해하반기모바일게임신작중최고기대신작 [ 리니지 2 Legend] : 리니지 2 IP 활용. RPG 개발사엔씨소프트. 국내시장퍼블리셔엔씨소프트 매출인식 : 총액매출인식 [ 리니지 Red Knights] : 리니지 IP 활용. RPG( 캐주얼 RPG) 개발사엔씨소프트. 퍼블리셔는국내엔씨소프트, 중국알파게임즈 국내시장매출인식 : 총액매출인식 중국시장매출인식 : 순액매출인식. RS 는총액매출의 25-30% - 알파게임즈와계약조건 : 계약금및계약기간동안미니멈개런티합산 1,000 만불 ( 계약기간은미공개 ) + 총액매출의 25~30% RS - 론칭직후계약금일시수취 & 계약기간동안미니멈개런티월할수취 - 월별 RS 로열티매출이월별미니먼개런티를초과하면미니멈개런티는무의미 [ 리니지 M] : 리니지 IP 활용. RPG( 정통 RPG) 개발사엔씨소프트. 국내시장퍼블리셔엔씨소프트 동사매출인식 : 총액매출인식 [ 리니지 IP 활용모바일 RPG] 개발사넷마블게임즈. 국내시장퍼블리셔넷마블게임즈 - 넷마블게임즈와 IP 제공합의만한상태 매출인식 : 순액매출인식. RS 비율은중국총액매출의 10% [ 아이온 LEGIONS( 게임명변경가능성 )] : 아이온 IP 활용. RPG 개발사엔씨소프트 퍼블리셔 : 국내외대부분엔씨소프트 ( 중국만현지퍼블리셔 ) 매출인식 : 국내외대부분총액매출인식. 중국만순액매출인식. RS 는총액매출의 25-30% 모바일게임 [Iron Tiger 개발중인모바일게임 2 개 ] : 게임명, 장르미공개상태 개발사 Iron Tiger, 퍼블리셔 NC Interactive/NC Europe 북미 / 유럽시장매출인식 : 총액매출인식 [ 블레이앤소울 IP 활용모바일 RPG] : 자체개발중 개발사엔씨소프트. 국내시장퍼블리셔엔씨소프트 매출인식 : 총액매출인식 [ 팡야모바일 ] : 팡야 IP 활용. Sports( 골프 ) 개발사엔트리브소프트, 퍼블리셔엔씨소프트 국내시장매출인식 : 총액매출인식 [ 리니지이터널모바일 ( 가칭 )] : 리니지이터널 IP 활용. MMORPG [MXM 모바일 ( 가칭 )] : MXM IP 활용. 슈팅 AOS 추후동사직접개발예정. 즉, 개발사는엔씨소프트 퍼블리셔는국내외대부분엔씨소프트 ( 중국만현지퍼블리셔 ) 매출인식은국내외대부분총액인식 ( 중국만순액인식 ) PC 게임 [ 리니지 2 IP 활용 PC 웹게임 ] : 리니지 2 IP 활용. RPG 개발사 37 게임즈. 중국시장퍼블리셔 37 게임즈 중국시장매출인식 : 순액매출인식. RS 는총액매출의 10% [ 블레이드앤소울 : 홍문굴기 ] : 블소 IP 활용한 PC 웹게임. RPG 개발사는텐센트관련회사. 중국시장퍼블리셔텐센트 중국시장매출인식 : 순액매출인식. RS 는총액매출의 10% MXM : Shooting AOS 개발사엔씨소프트 퍼블리셔 : 국내및해외주요국가대부분엔씨소프트 ( 중국만현지퍼블리셔 ) 매출인식 : 국내및해외주요국가대부분총액매출인식중국만순액매출인식. RS 는총액매출의 25-30% 당초기대감낮은편. 오버워치국내시장빅히트로기대감더욱낮아진상태 리니지이터널 : MMORPG 개발사엔씨소프트 퍼블리셔 : 국내외대부분엔씨소프트 ( 중국만현지퍼블리셔 ) 매출인식 : 국내외대부분총액매출인식중국만순액매출인식. RS 는총액매출의 25-30% PC 게임, 모바일게임통틀어동사올해및내년신작중최고의기대신작 4
표5 ( 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P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1,881 2,175 1,957 2,370 2,408 2,405 2,176 2,275 2,450 2,731 3,011 3,498 영업이익 449 671 506 749 758 861 651 588 682 916 1,163 1,520 영업이익률 (%) 23.9 30.8 25.9 31.6 31.5 35.8 29.9 25.9 27.8 33.5 38.6 43.5 순이익 356 579 306 422 662 904 479 477 578 759 963 1,224 순이익률 (%) 18.9 26.6 15.7 17.8 27.5 37.6 22.0 20.9 23.6 27.8 32.0 35.0 지배주주순이익 356 570 303 425 662 906 482 479 577 760 969 1,231 순이익대비비중 (%) 100.1 98.5 98.9 100.5 100.0 100.2 100.6 100.5 100.0 100.2 100.6 100.5 qoq(%) 매출액 -20.0 15.6-10.1 21.1 1.6-0.1-9.5 4.6 7.7 11.5 10.3 16.2 영업이익 -48.7 49.5-24.6 48.1 1.2 13.7-24.4-9.6 15.9 34.3 27.0 30.6 순이익 -42.9 62.5-47.0 37.9 56.8 36.5-47.0-0.5 21.2 31.4 26.9 27.2 지배주주순이익 -43.2 59.9-46.8 40.0 56.0 36.8-46.8-0.7 20.6 31.7 27.5 27.0 yoy(%) 매출액 5.6 1.7-7.5 0.8 28.0 10.6 11.2-4.0 1.7 13.5 38.4 53.7 영업이익 0.8 3.3-37.8-14.3 68.9 28.4 28.7-21.4-10.0 6.3 78.7 158.3 순이익 -2.6 9.3-59.5-32.2 86.1 56.3 56.3 12.8-12.8-16.1 101.0 156.9 지배주주순이익 -3.2 5.0-60.2-32.4 85.8 59.1 59.0 12.8-12.8-16.1 101.0 156.9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2.0-9.1-4.4-5.1-11.8-6.2 영업이익 -2.5-19.2-1.0-8.8-17.3-4.0 순이익 -7.3-12.7 2.9-4.9-12.0 0.6 지배주주순이익 -5.7-12.7 2.9-4.9-10.4 0.6 주 : K-IFRS 연결기준 표 6 ( 억원, 원 ) 2013 2014 2015 2016E 2019E 2020E 매출액 7,567 8,387 8,383 9,264 11,690 13,401 14,800 16,161 영업이익 2,052 2,782 2,375 2,859 4,282 5,090 5,708 6,284 영업이익률 (%) 27.1 33.2 28.3 30.9 36.6 38.0 38.6 38.9 순이익 1,587 2,275 1,664 2,522 3,524 4,154 4,635 5,082 순이익률 (%) 21.0 27.1 19.8 27.2 30.1 31.0 31.3 31.4 지배주주순이익 1,588 2,300 1,654 2,529 3,538 4,167 4,650 5,099 순이익대비비중 (%) 100.0 101.1 99.4 100.3 100.4 100.3 100.3 100.3 EPS 7,242 10,375 7,586 11,502 16,069 18,943 21,135 23,174 EPS( 지배주주 ) 7,244 10,487 7,542 11,535 16,132 19,003 21,207 23,250 yoy(%) 매출액 0.4 10.8-0.1 10.5 26.2 14.6 10.4 9.2 영업이익 35.7 35.5-14.6 20.4 49.8 18.9 12.1 10.1 순이익 3.3 43.4-26.9 51.6 39.7 17.9 11.6 9.6 지배주주순이익 1.9 44.9-28.1 52.9 39.9 17.8 11.6 9.6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2.9-7.1-7.6-8.1-8.6 영업이익 -5.2-8.6-8.7-9.0-9.5 순이익 -4.1-4.0-4.4-4.9-5.5 지배주주순이익 -3.8-3.5-4.0-4.5-5.1 주 : K-IFRS 연결기준 5
표7 Detail ( 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P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1,881 2,175 1,957 2,370 2,408 2,405 2,176 2,275 2,450 2,731 3,011 3,498 PC 게임 1,881 2,175 1,957 2,370 2,358 2,361 2,136 2,157 2,092 2,251 2,455 3,029 리니지 660 855 782 832 789 944 838 915 872 934 879 957 리니지 2 110 163 156 201 171 191 206 190 211 194 213 199 아이온 183 201 168 186 201 176 161 176 160 178 163 178 블레이드앤소울 268 298 249 324 540 489 401 353 327 354 330 358 길드워 2 200 225 207 373 306 159 153 151 145 148 142 318 와일드스타 26 21 17 27 13 22 11 11 11 11 10 10 MXM 0 0 0 0 0 0 0 0 0 41 115 125 리니지이터널 0 0 0 0 0 0 0 0 0 0 231 501 기타 178 204 148 136 96 153 159 145 149 176 165 151 로열티 256 210 229 292 243 228 207 215 216 217 207 234 블레이드앤소울중국 ( 텐센트 ) 141 98 123 159 121 112 99 105 97 91 86 90 길드워 2 중국 ( 콩종 ) 23 18 16 31 24 15 14 13 13 12 12 26 MXM PC 중국 ( 텐센트 ) 0 0 0 0 0 0 0 0 0 0 0 7 리니지 2 웹게임중국 (37 게임즈 ) 0 0 0 0 0 0 0 0 13 18 16 15 리니지이터널중국 ( 텐센트유력 ) 0 0 0 0 0 0 0 0 0 0 0 0 기타 93 94 91 103 98 101 94 97 93 96 93 96 모바일게임 0 0 0 0 51 44 40 118 358 480 556 468 리니지 Red Knights 0 0 0 0 0 0 0 38 123 101 81 70 리니지 On Mobile 0 0 0 0 0 0 0 0 126 245 201 162 리니지 2 레전드 0 0 0 0 0 0 0 0 0 32 153 126 아이온레기온스 0 0 0 0 0 0 0 0 0 6 31 25 팡야모바일 0 0 0 0 0 0 0 3 18 15 12 10 기타 0 0 0 0 0 3 5 12 22 19 18 19 로열티 0 0 0 0 51 42 35 66 69 62 60 57 블레이드앤소울모바일중국 ( 텐센트 ) 0 0 0 0 51 42 17 17 16 16 15 16 리니지 2 : 레볼루션한국 ( 넷마블게임즈 ) 0 0 0 0 0 0 0 10 25 22 23 21 천당 2 : 혈맹중국 ( 스네일게임즈 ) 0 0 0 0 0 0 18 39 28 24 21 20 영업비용 1,432 1,504 1,451 1,621 1,651 1,544 1,524 1,687 1,767 1,815 1,848 1,978 인건비 859 814 809 767 993 914 935 945 999 957 990 1,012 매출변동비 126 148 127 145 137 134 132 140 210 275 290 299 결제수수료 81 93 92 94 101 99 96 109 182 225 257 255 로열티 27 25 20 19 8 7 6 6 7 7 7 6 외주 (BOX) 제작비 2 4 2 14 17 7 15 6 9 25 11 18 기타 16 26 13 18 11 21 14 19 11 18 15 20 광고선전비 43 84 80 135 88 51 68 89 93 105 141 106 유무형자산상각비 89 83 92 79 82 79 76 72 77 73 77 74 기타 315 375 343 496 351 366 314 441 389 405 349 487 영업이익 449 671 506 749 758 861 651 588 682 916 1,163 1,520 영업이익률 (%) 23.9 30.8 25.9 31.6 31.5 35.8 29.9 25.9 27.8 33.5 38.6 43.5 주 : K-IFRS 연결기준 6
표8 / Detail ( 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P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 1,881 2,175 1,957 2,370 2,408 2,405 2,176 2,275 2,450 2,731 3,011 3,498 yoy(%) 5.6 1.7-7.5 0.8 28.0 10.6 11.2-4.0 1.7 13.5 38.4 53.7 영업비용합계 1,432 1,504 1,451 1,621 1,651 1,544 1,524 1,687 1,767 1,815 1,848 1,978 yoy(%) 7.2 1.1 11.4 9.7 15.2 2.6 5.1 4.1 7.1 17.5 21.2 17.3 인건비 859 814 809 767 993 914 935 945 999 957 990 1,012 yoy(%) 9.5 5.9 12.6-6.2 15.5 12.3 15.6 23.3 0.6 4.7 6.0 7.1 매출변동비 126 148 127 145 137 134 132 140 210 275 290 299 yoy(%) 16.4 23.4 12.5 8.8 8.5-9.6 3.3-3.3 53.4 105.0 120.3 113.4 결제수수료 81 93 92 94 101 99 96 109 182 225 257 255 yoy(%) 51.4 55.8 50.1 48.4 24.4 6.8 4.2 15.3 80.0 126.8 167.3 134.1 PC 게임결제수수료 81 93 92 94 101 98 95 93 96 100 108 131 PC 게임매출 ( 로열티제외 ) 대비비중 5.0 4.7 5.3 4.5 4.8 4.6 4.9 4.8 5.1 4.9 4.8 4.7 PC 게임매출 ( 로열티제외 ) 1,625 1,966 1,727 2,078 2,115 2,133 1,928 1,941 1,876 2,034 2,249 2,796 모바일게임결제수수료 0 0 0 0 0 1 2 16 87 125 149 124 모바일게임매출 ( 로열티제외 ) 대비비중 30.0 30.0 30.0 30.0 30.0 30.0 30.0 모바일게임매출 ( 로열티제외 ) 0 0 0 0 0 3 5 52 289 418 496 412 로열티 27 25 20 19 8 7 6 6 7 7 7 6 yoy(%) -31.0-23.9-32.3-38.1-70.9-73.4-68.3-69.7-12.9 3.3 4.5 2.9 외주 (BOX) 제작비 2 4 2 14 17 7 15 6 9 25 11 18 yoy(%) -45.1-63.8-52.4 240.2 773.4 56.4 835.2-53.6-44.7 266.3-22.8 178.1 기타 16 26 13 18 11 21 14 19 11 18 15 20 yoy(%) 32.4 67.3-28.0-49.2-31.0-18.7 7.0 5.8 4.4-17.5 5.0 5.4 마케팅비 43 84 80 135 88 51 68 89 93 105 141 106 yoy(%) 19.0-43.4 38.7 58.1 105.4-38.6-15.1 35.0 5.6 103.9 107.3 19.6 로열티매출제외대비비중 2.6 4.3 4.6 6.5 4.1 2.4 3.5 4.3 4.2 4.2 5.0 3.2 유무형자산상각비 89 83 92 79 82 79 76 72 77 73 77 74 yoy(%) -3.8-12.2-6.7-7.1-7.8-5.0-17.4-8.0-6.7-7.2 2.0 2.6 기타 315 375 343 496 351 366 314 441 389 405 349 487 yoy(%) 0.2 4.9 8.7 38.6 11.3-2.6-8.3-11.0 11.0 10.8 11.1 10.5 영업이익 449 671 506 749 758 861 651 588 682 916 1,163 1,520 yoy(%) 0.8 3.3-37.8-14.3 68.9 28.4 28.7-21.4-10.0 6.3 78.7 158.3 영업이익률 (%) 23.9 30.8 25.9 31.6 31.5 35.8 29.9 25.9 27.8 33.5 38.6 43.5 주 : K-IFRS 연결기준자료 :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7
표9 Detail ( 억원, %) 2013 2014 2015 2016E 2019E 2020E 매출액 7,567 8,387 8,383 9,264 11,690 13,401 14,800 16,161 PC 게임 7,567 8,387 8,383 9,012 9,828 11,911 12,098 12,322 리니지 2,879 2,631 3,129 3,485 3,642 3,813 3,976 4,132 리니지 2 571 595 630 758 818 850 882 912 아이온 958 944 737 714 679 689 699 709 블레이드앤소울 688 827 1,139 1,783 1,368 1,390 1,411 1,432 길드워 2 1,233 856 1,005 769 753 815 749 782 와일드스타 0 495 91 57 42 39 37 35 MXM 0 0 0 0 282 486 494 501 리니지이터널 0 0 0 0 731 2,015 2,046 2,076 기타 578 670 666 553 640 666 690 713 로열티 659 1,368 987 894 873 1,148 1,113 1,031 블레이드앤소울중국 ( 텐센트 ) 221 809 520 437 363 316 279 249 길드워 2 중국 ( 콩종 ) 0 177 87 66 64 56 42 38 MXM PC 중국 ( 텐센트 ) 0 0 0 0 7 79 70 62 리니지 2 웹게임중국 (37 게임즈 ) 0 0 0 0 61 42 35 32 리니지이터널중국 ( 텐센트유력 ) 0 0 0 0 0 283 320 287 기타 438 382 380 390 378 372 368 363 모바일게임 0 0 0 253 1,862 1,490 2,703 3,839 리니지 Red Knights 0 0 0 38 374 208 176 153 리니지 On Mobile 0 0 0 0 735 462 365 316 리니지 2 레전드 0 0 0 0 311 329 236 204 아이온레기온스 0 0 0 0 62 66 47 41 팡야모바일 0 0 0 3 56 31 26 23 기타 0 0 0 19 77 178 1,646 2,905 로열티 0 0 0 193 247 216 206 197 블레이드앤소울모바일중국 ( 텐센트 ) 0 0 0 126 63 57 53 49 리니지 2 : 레볼루션한국 ( 넷마블게임즈 ) 0 0 0 10 91 84 81 78 천당 2 : 혈맹중국 ( 스네일게임즈 ) 0 0 0 57 93 75 72 70 영업비용 5,514 5,605 6,008 6,406 7,408 8,311 9,092 9,877 인건비 3,113 3,088 3,249 3,786 3,958 4,686 4,954 5,213 매출변동비 534 475 547 542 1,073 1,043 1,459 1,860 결제수수료 260 239 361 406 919 897 1,263 1,611 로열티 155 132 91 27 26 30 82 126 외주 (BOX) 제작비 33 23 22 45 64 49 44 50 기타 85 81 73 65 64 67 70 73 광고선전비 209 327 342 296 445 438 446 486 유무형자산상각비 355 370 342 309 301 309 320 331 기타 1,302 1,345 1,529 1,472 1,631 1,835 1,913 1,987 영업이익 2,052 2,782 2,375 2,859 4,282 5,090 5,708 6,284 영업이익률 (%) 27.1 33.2 28.3 30.9 36.6 38.0 38.6 38.9 주 : K-IFRS 연결기준 8
표10 / Detail ( 억원, %) 2013 2014 2015 2016E 2019E 2020E 매출 7,567 8,387 8,383 9,264 11,690 13,401 14,800 16,161 yoy(%) 0.4 10.8-0.1 10.5 26.2 14.6 10.4 9.2 영업비용합계 5,514 5,605 6,008 6,406 7,408 8,311 9,092 9,877 yoy(%) -8.4 1.7 7.2 6.6 15.7 12.2 9.4 8.6 인건비 3,113 3,088 3,249 3,786 3,958 4,686 4,954 5,213 yoy(%) -4.1-0.8 5.2 16.6 4.5 18.4 5.7 5.2 매출변동비 534 475 547 542 1,073 1,043 1,459 1,860 yoy(%) -14.1-11.1 15.1-0.8 97.9-2.9 39.9 27.5 결제수수료 260 239 361 406 919 897 1,263 1,611 yoy(%) -8.4-8.4 51.4 12.3 126.6-2.5 40.9 27.5 PC 게임결제수수료 260 239 361 388 435 514 514 518 PC 게임매출 ( 로열티제외 ) 대비비중 3.8 3.4 4.9 4.8 4.9 4.8 4.7 4.6 PC 게임매출 ( 로열티제외 ) 6,907 7,019 7,396 8,118 8,955 10,763 10,984 11,291 모바일게임결제수수료 0 0 0 18 485 382 749 1,093 모바일게임매출 ( 로열티제외 ) 대비비중 30.0 30.0 30.0 30.0 30.0 모바일게임매출 ( 로열티제외 ) 0 0 0 60 1,615 1,274 2,497 3,642 로열티 155 132 91 27 26 30 82 126 yoy(%) 1.9-15.1-31.2-70.8-1.3 15.3 171.5 54.1 외주 (BOX) 제작비 33 23 22 45 64 49 44 50 yoy(%) -64.7-30.1-6.3 107.0 42.3-23.7-10.5 15.3 기타 85 81 73 65 64 67 70 73 yoy(%) -6.9-4.7-10.0-10.7-2.3 4.9 4.7 4.3 마케팅비 209 327 342 296 445 438 446 486 yoy(%) -42.6 57.0 4.5-13.4 50.2-1.7 1.9 9.0 로열티매출제외대비비중 3.0 4.7 4.6 3.5 4.1 3.6 3.3 3.2 유무형자산상각비 355 370 342 309 301 309 320 331 yoy(%) -6.6 4.0-7.5-9.7-2.5 2.8 3.4 3.3 기타 1,302 1,345 1,529 1,472 1,631 1,835 1,913 1,987 yoy(%) -7.7 3.3 13.7-3.7 10.8 12.5 4.2 3.8 영업이익 2,052 2,782 2,375 2,859 4,282 5,090 5,708 6,284 yoy(%) 35.7 35.5-14.6 20.4 49.8 18.9 12.1 10.1 영업이익률 (%) 27.1 33.2 28.3 30.9 36.6 38.0 38.6 38.9 주 : K-IFRS 연결기준 9
엔씨소프트 (03657 36570) 0) _ K-IFRS K 연결기준 재무상태표 ( 억원 ) 2014 2015 2016E 유동자산 10,195 10,828 13,373 15,953 18,804 현금및현금성자산 2,028 2,481 2,924 3,492 4,146 기타현금성자산 1,961 3,984 5,134 6,131 7,279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80 987 1,049 1,214 1,321 기타 5,227 3,376 4,265 5,116 6,057 비유동자산 6,793 11,364 11,854 12,313 12,760 유무형자산 5,793 5,381 5,568 5,747 5,917 투자자산 742 5,742 6,029 6,270 6,521 기타 258 241 256 296 322 자산총계 16,988 22,192 25,226 28,267 31,564 유동부채 2,454 3,375 2,841 3,167 4,867 단기이자지급성부채 0 0 0 0 1,496 기타 2,454 3,375 2,841 3,167 3,371 비유동부채 778 927 2,554 2,630 1,317 장기이자지급성부채 0 0 1,496 1,496 0 확정급여부채 540 642 749 783 927 기타 238 285 310 352 390 부채총계 3,232 4,303 5,396 5,797 6,184 지배주주지분 13,606 17,695 19,615 22,226 25,105 자본금 110 110 110 110 110 자본잉여금및기타 1,154 4,282 4,282 4,282 4,282 이익잉여금 12,343 13,304 15,224 17,834 20,713 비지배주주지분 150 194 215 244 275 자본총계 13,756 17,889 19,831 22,470 25,380 손익계산서 ( 억원 ) 2014 2015 2016E 매출액 8,387 8,383 9,264 11,690 13,401 영업비용 5,605 6,008 6,406 7,408 8,311 영업이익 2,782 2,375 2,859 4,282 5,090 EBITDA 3,152 2,717 3,168 4,583 5,399 영업외손익 108 20 188 296 310 금융수익 177 208 226 249 262 이자수익 174 204 216 238 251 금융비용 0 8 30 33 34 이자비용 0 0 29 33 34 파생상품평가손실 0 8 1 0 0 관계회사투자손익 -18-20 97 94 97 기타손익 -51-159 -105-14 -14 세전이익 2,890 2,395 3,047 4,577 5,400 법인세비용 615 732 525 1,054 1,246 당기순이익 2,275 1,664 2,522 3,524 4,154 지배주주순이익 2,300 1,654 2,529 3,538 4,167 총포괄이익 2,240 1,710 2,497 3,488 4,112 Profitability(%) 영업이익률 33.2 28.3 30.9 36.6 38.0 EBITDA Margin 37.6 32.4 34.2 39.2 40.3 당기순이익률 27.1 19.8 27.2 30.1 31.0 ROA 14.3 8.5 10.6 13.2 13.9 ROE 18.0 10.5 13.4 16.7 17.4 ROIC 18.6 11.1 12.9 15.9 16.8 현금흐름표 ( 억원 ) 2014 2015 2016E 영업활동현금흐름 2,636 2,413 2,243 3,868 4,595 영업에서창출된현금 3,151 2,962 2,623 4,714 5,609 당기순이익 2,275 1,664 2,522 3,524 4,154 조정사항 1,088 1,237 730 1,121 1,422 유무형자산상각비 367 350 309 301 309 법인세비용 615 732 525 1,054 1,246 이자손익 -174-204 -187-206 -217 기타 279 359 83-28 83 자산, 부채증감 -211 62-629 70 34 법인세, 이자, 배당금등 -516-549 -380-847 -1,014 투자활동현금 -1,755-5,169-2,693-2,387-2,665 단기금융상품증감 -1,191 1,931-856 -761-877 유형자산증감 -188-162 -409-397 -398 무형자산증감 -16 8 9 9 9 투자 / 금융자산증감 -361-6,946-1,437-1,238-1,400 재무활동현금 -123 3,102 894-913 -1,276 사채 / 차입금증감 -34 0 1,496 0 0 자기주식증감 17 3,788 0 0 0 배당금지급 -120-686 -602-913 -1,276 기타 14 0 0 0 0 총현금흐름 758 347 443 568 654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233 2,028 2,481 2,924 3,492 외화현금환율변동효과 37 107 0 0 0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2,028 2,481 2,924 3,492 4,146 주요투자지표 Valuation ( 배 ) 2014 2015 2016E P/E 17.5 28.1 23.7 17.0 14.4 P/B 2.9 2.6 3.0 2.7 2.4 EV/EBITDA 9.8 13.7 15.6 10.3 8.2 P/CF 14.0 19.9 20.8 15.8 13.1 Per Share Data ( 원 ) EPS 10,375 7,586 11,502 16,069 18,943 BPS 62,729 81,578 90,431 102,467 115,737 CPS 12,984 10,724 13,100 17,318 20,801 DPS 3,124 2,746 4,164 5,817 6,857 Growth (%) 매출액 10.8-0.1 10.5 26.2 14.6 영업이익 35.5-14.6 20.4 49.8 18.9 EPS 43.3-26.9 51.6 39.7 17.9 총자산 14.8 30.6 13.7 12.1 11.7 자기자본 18.7 30.0 10.9 13.3 13.0 Stability (%, 배, 억원 ) 부채비율 23.5 24.1 27.2 25.8 24.4 유동비율 415.5 320.8 470.7 503.7 386.3 자기자본비율 81.0 80.6 78.6 79.5 80.4 영업이익 / 금융비용 (x) 9,935.3 285.8 95.0 131.5 148.7 이자보상배율 (x) 10,322.8 7,485.7 105.2 141.6 158.7 총차입금 0 0 0 0 1,496 순차입금 -8,974-9,527-10,481-12,806-15,485 10
엔씨소프트목표주가추이 ( 원 ) 450,000 주가 400,000 목표주가 350,000 300,000 250,000 200,000 150,000 100,000 50,000 0 14/11 15/3 15/7 15/11 16/3 16/7 16/11 투자의견변동내역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2015.07.02 Buy 280,000 원 2016.06.29 Buy 380,000 원 2015.07.14 Buy 280,000 원 2016.07.18 Buy 380,000 원 2015.07.20 Buy 320,000 원 2016.08.10 Buy 380,000 원 2015.08.03 Buy 320,000 원 2016.08.16 Buy 380,000 원 2015.09.21 Buy 320,000 원 2016.09.06 Buy 380,000 원 2015.10.19 Buy 320,000 원 2016.09.27 Buy 380,000 원 2015.11.02 Buy 270,000 원 2016.10.06 Buy 380,000 원 2015.11.05 Buy 270,000 원 2016.10.17 Buy 400,000 원 2016.01.18 Buy 270,000 원 2016.11.11 Buy 400,000 원 2016.01.19 Buy 270,000 원 2016.02.12 Buy 320,000 원 2016.03.11 Buy 380,000 원 2016.03.14 Buy 380,000 원 2016.03.30 Buy 380,000 원 2016.04.05 Buy 380,000 원 2016.05.16 Buy 380,000 원 2016.05.20 Buy 380,000 원 2016.06.14 Buy 380,000 원 Compliance Notice 본자료에기재된내용들은작성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성종화 ) 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정보제공을목적으로제작되었습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본부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를바탕으로작성한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참고자료로만활용하시기바라며유가증권투자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으며어떠한경우에도당사의동의없이복제, 배포, 전송, 변형될수없습니다. _ 동자료는제공시점현재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에서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등관련자가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에해당하는회사는당사와계열회사관계에있지않습니다. 투자등급및적용기준 구분 투자등급 guide line ( 투자기간 6~12 개월 ) 투자등급 Sector 시가총액대비 Overweight ( 비중확대 ) ( 업종 ) 업종비중기준 Neutral ( 중립 ) 투자등급 3 단계 Underweight ( 비중축소 ) 적용기준 ( 향후 12 개월 ) 투자의견비고비율 Company 절대수익률기준 Buy ( 매수 ) +20% 이상기대 91.0% 2015 년 2 월 2 일부터당사투자등급이기존 ( 기업 ) 투자등급 3 단계 Hold ( 보유 ) -20% ~ +20% 9.0% 4 단계 (Strong Buy / Buy / Marketperform / Sell) 에서 Sell ( 매도 ) -20% 이하기대 3 단계 (Buy / Hold / Sell) 로변경 합계 100.0% 투자의견비율은 2015. 10. 1 ~ 2016. 9. 30 당사리서치센터의의견공표종목들의맨마지막공표의견을기준으로한투자등급별비중임 ( 최근 1 년간누적기준. 분기별갱신 )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