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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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3, , 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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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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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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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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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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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S, New York Univ. 에게임교육학부신설비디오게임, 결코보드게임대체할수없어 EA 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 2,000만달러투자유치 BlizzCon 2008 Briefing 美콘솔 H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4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 EA, 온라인게임강화및현지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강화최근 EA는온라인게임부문강화, 디지털다운로드유통강화, 현지화등을통해아시아게임시장에서의상대적으로약한입지를강화하기로함 시장조사업체인 PWC의조사에따르면, 2008년전세계게임시장에서아시아가차지하는비중은 36% 에달하는데반해, EA의 2008년 ( 회계연도기준 ) 아시아권매출은 36억 7,000만달러로, 전세계매출의 6% 에불과함 EA의아시아시장공략방안먼저, 콘솔게임이주류를이루는북미, 유럽지역과달리온라인게임이인기를얻고있는아시아시장의특성을감안, 자사 IP의온라인게임化를강화할계획 EA는아시아에현재 'FIFA', 'NBA Street', 'Warhammer Online' 등의주력게임브랜드를선보였으며, 'Battlefield Heroes' 와싱가포르에서개발중인 'Need for Speed' 의온라인버전을출시할예정특히아시아에팽배하는패키지불법복제를다소억제하기위해 EA는디지털다운로드유통을확장할계획또부분유료화모델에익숙한아시아게이머의특성과문화적차이를반영한게임을개발공급하기위해, 현지게임개발사들과의협력및인수합병도적극고려현재 EA는아시아 16개도시에지사가있으며, 싱가포르, 하이데라바드 ( 인도 ), 상하이 ( 중국 ), 서울및도쿄에개발스튜디오를두고있음 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 Blizzard, 콘솔 MMO 개발중 Blizzard가최근자사웹사이트에게재한구인광고를통해이른바 차세대 MMO 게임제작에나섰음을사실상인정한가운데, World of Warcraft(WoW) 의게임디렉터인 Jeffrey Kaplan이 나역시해당프로젝트에참여하고있다 고언급 Blizzard의 CEO인 Mike는지난 10월 10일부터 11일까지양일간열린 BlizzCon 행사에서 WoW 등의기존게임들이 PC에더적합한성격이어서그렇게발매했을 5

뿐, 실상은이미콘솔시장에서입지를굳히고있는 Activision의노하우와유능한콘솔게임개발자도상당수보유하고있어내용에따라얼마든지콘솔용 MMO 제작도가능하다 고밝힘그러나 Blizzard의차세대 MMO는아직초기개발단계여서정식출시까지는 ( 역대 Blizzard 게임들이대개그랬듯 ) 다소시간이걸릴전망 신규 MMO 개발전략 Mike CEO는 Sony Online Entertainment가이미콘솔 MMO게임진출을선언한데대해 시장점유율을결정하는것은출시시기가아니라게임그자체 라며, 사실, Blizzard는지금까지특정장르에서 최초 를선언해본적이거의없다 고덧붙임 지금까지 최초 로출시된게임은액션 RPG를표방한 Diablo 정도가유일한사례였으나, 그마저도출시당시에는 새롭다 는평가를거의받지못했음을강조 Blizzard가개발하고있는새로운콘솔 MMO게임은 WoW의시장을잠식하지않는새로운종류의 MMO인것으로알려짐이게임은 WoW 나 Warhammer Online 의하이판타지와는사뭇다른공상과학, 가까운미래, 대재앙이후, 역사적배경등여러설정을고려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하이판타지세계관을택하지않은기존게임들이고전하고있는것은사실이나, 이는 ( 배경의설정탓이아니라 ) 상당부분게임디자인자체의문제때문이라고지적 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 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른하드코어게이머중요성감소여성과고연령층으로게임인구가확대되고캐주얼게이머로부터의매출이상승하면서, 캐주얼게이머들이게임의주류소비자로부상중. 이에따라과거게임의핵심소비층으로막강한영향력을행사하던 하드코어게이머 들의비중이상대적으로약화되고있음 캐주얼게이머로의시장전이징후 The Sims 시리즈가당시주류를이루던하드코어게이머들의혹평에도불구하고 2002년 630만장을판매하면서, 최고판매량을기록했던어드벤처 PC게임 Myst 를제치고최대판매량기록을갱신, 게임시장의주도권이캐주얼게이머로이동하는계기를마련 6

이때부터하드코어게이머없이도게임이성공할수있다는인식이확산되기시작했고, 결과적으로최근까지 The Sims 는전세계적으로 1억장이상의판매량을기록 Will Wright의차기작인 Spore 가지난 9월출시되자마자하드코어게이머들이 너무단순하다 는등의비판을쏟아냈지만, 불과 3주만에 100만장이팔리는기염을토함 Will Wright도게임테스트단계에서 기존 Sims 보유자를비롯한캐주얼게이머와지금까지게임을즐기지않은일반소비자를대상으로진행했다 며, 하드코어게이머의요구보다대중의니즈에초점을맞췄다 고게임개발의배경을밝힘 전이배경과전망게임개발이상업성을정제로이루어진만큼 더많은소비자의확보를통한매출구현 을위해이용자의기호에민감한것은당연한논리임또 Nintendo의 Wii나 DS와같은대중을겨냥한쉬운입출력장치를제공하는하드웨어의등장또한이같은전이를촉발시킨결정적인요인중하나 하드코어게임의전망그러나 Activision의 Call of Duty: World at War 나 Microsoft의 Gear of War 2 등이번연말시즌을겨냥한신작하드코어게임들의출시는여전히하드코어게임시장의중요성을반증 군소개발사들도개발비용을줄이기위해저렴한개발툴과각종디지털유통채널을이용한하드코어게임개발에힘을쏟고있어예전만큼은아니지만, 여전히하드코어게이머를위한게임이지속적으로출시될것으로전망 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 만달러투입 Big Fish, 캐나다 Vancouver에개발 Studio 설립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는지난 9월받았던 8,300만달러규모의펀드를모두캐나다지사설립에투입할것으로알려짐 Big Fish Games가 Balderton Capital, General Catalyst Partners, Salmon River Capital 등으로부터유치한 8,300만달러는단일게임업체가한번의협상에서유치한투자로는역대최고액수에해당함 7

캐나다 Studio 역할및설립배경캐나다에설립될스튜디오는 Big Fish가내부개발중인 30종의게임중일부게임개발을담당, 매년자체포털사이트에외부개발게임과함께출시될예정최근게임업체들이개발비를절감하기위해인도, 중국등신흥시장으로개발기지를옮기거나아웃소싱비중을늘리고있는것을감안할때, 캐나다 Vancouver를선택한것은이례적임 Big Fish는지사설립배경에대해 Vancouver에는 EA Canada 및 Black Box 팀을포함, Relic, Propaganda 등의다양한게임업체들이진출해있으며, 영화회사가곳곳에자리잡고있는등기술적커뮤니티가풍부해인력수급및기술개발에이점이많기때문이라고밝힘 Big Fish는이번캐나다지사설립이전에 310명의직원거의전부가시애틀에집중돼있었으며, 인력의절반이 R&D 인력이라는점도이번설립배경을간접적으로설명해줌 Big Fish의인기게임으로는 Mystery Case Files: Madame Fate, Build-a-lot 2: Town of the Year, Ranch Rush, Azada: Ancient Magic 등이있으며, 방문자의하루평균플레이횟수는 100만건가량이고, 전체매출의절반은해외에서발생 www.bigfishgames.com 게임주식도금융위기타격 불황에강한게임산업도예외없이하락일반적으로 코쿤 (Cocoon) 효과 ( 연휴와같은시기에편안한집에서나오지않으려는심리효과 ) 로인해게임산업은경기침체의영향을덜받는것으로알려져왔으나, 이번금융위기의타격에서는예외없이하락하는모습을보임 비디오게임시장성장률도하락주가뿐만아니라, 매년판매기록을갈아치우며올해에도가파른성장을이어갈것으로기대됐던게임산업의성장률또한올 8월처음으로증가세가꺾인것으로나타나사태의심각성을더하고있음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은 EA의미식축구시리즈 'Madden '09' 의선전에도불구, 8월게임산업의총매출은전년동기에비해겨우 13% 증가에그쳤다는조사결과를공개 Goldman Sachs의애널리스트인 Mark Wienkes는지난 6개월동안전년동기대비 40% 이상의고도성장을거두었던게임산업에큰제동이걸린것이라며우려를표명 8

각국가별대응책도큰효과없어지난 10월 14일각정부가대규모자금을투입한다는소식에 Activision Blizzard 주가가 10월 2일주가인 14.25 달러로 23.3% 상승하는등게임업체주가가잠깐반등했지만, 장기적인경기전망에대한불확실성이워낙강해전반적인감소세는여전한것으로나타남 Chart 주요글로벌게임업체들의지난 3개월간주가추이 (2008.8.22~10.22) [ 출처 ] Bloomberg, 2008.10.22 MS, New York Univ. 에게임교육학부신설 Microsoft와 NYU, 게임교육학부개설합의 Microsoft와 New York University(NYU) 는지난화요일 Games for Learning Institute(G4LI) 개설에합의하고, 성명을통해 " 이번합의는게임이수업에서교육효과를높이기위해어떤식으로활용될수있는지그가능성을확인하기위한것 이라고밝힘 9

G4LI에참여하는대학에는콜롬비아대학, 뉴욕시립대, 다트머스대학, 파슨스디자인스쿨, 뉴욕대폴리테크닉학부, 로체스터산업대및사범대등이포함 Ken Perlin 뉴욕대컴퓨터공학부교수가뉴욕대스타인하르트스쿨 (Steinhardt School of Culture, Education & Human Development) 의 Jan Plass 교육커뮤니케이션및기술학부부교수와함께 G4LI의공동디렉터자리를맡을것으로예상 운영계획 G4LI를위해 Microsoft Research가 150만달러를투입하고 NYU를비롯한대학단체역시 150만달러를투입, 총 300만달러의자금이투입된것으로알려짐 Microsoft는특히중학생 (6~8학년) 대상의과학및기술, 공학, 그리고수학과목 (STEM subjects, 핵심이과과목 ) 의효과적인수업도구로서컴퓨터게임이지닌잠재력을평가하기위한첫 3년간의연구에대부분의자금이사용될것이라고전함 프로그램은결과적으로유치원부터고등교육에이르는전학년에초점을맞출것으로기대되며연구결과는게임개발자는물론교육자, 또다른연구자들에게공유될예정 research.microsoft.com/ur/us/gamesinstitute.aspx 비디오게임, 결코보드게임대체할수없어 EA 보드게임의비디오게임화작업은대체가아닌보완 EA와함께전세계 2위완구업체인 Hasbro의보드게임을비디오게임化하는작업을총괄해온 Hasbro Studios의 Chip Lange 이사는최근게임전문잡지 Edge와의인터뷰를통해 가족들이거실테이블에모여앉아 'Monopoly' 와같은보드게임을즐기는현실에서의경험은그어떤것으로도대체할수없다 면서보드게임의독특성을인정함 그는 오랜시간사람들에게인기를끌어온보드게임을단순히복제하지도않고, 낯설지도않게비디오게임化한다는것은생각보다어려운일 이라며, 기존보드게임으로는구현할수없는요소를구현해새로운재미를창출하는것이관건 이라고밝힘 EA, Hasbro 와제휴 EA는 2013년까지독점적으로세계적인완구업체 Hasbro가보유하고있는보드게임및장난감 IP를활용한온라인, 콘솔, 모바일기반게임출시를담당하기로지난 2007년 8월제휴한바있음 10

Hasbro는이전에는각 IP별로다양한파트너와게임化작업을수행하는전략을추구했던반면, EA와의계약을기점으로모든비디오게임化작업을 EA 한업체에게위임하는전략으로선회함 Hasbro는 Monopoly, Scrabble, Yahtzee, Nerf, Tonka, Littlest Pet Shop 과같은유명 IP를보유 Hasbro의보드게임의비디오게임化전략 Hasbro는멀티플랫폼개발시모든플랫폼에공통되는기능만으로축소하다보면장점을모두놓쳐버리는 최소공배수의오류 를피하고, Facebook, PS3 등개별플랫폼의특징을살릴수있는개발전략을추구 구체적으로 Facebook의경우 SNS를활용하고, PS3의경우그래픽성능을최대한활용하며, 모바일게임의경우이동성을강조하는방향으로개발이러한접근방식을통해시장변화에능동적으로대응할수있을것으로전망 www.hasbro.com 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 2,000 만달러투자유치 美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 중국계펀드로부터투자유치성공美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가 2,000만달러의자금을 Infinity I-China Fund로부터추가로조달받은것으로알려짐 Oberon은이번투자유치를통해중국과파트너쉽을확립하고이를통해사업영역확장에힘쓸것으로예상됨 Oberon의전투자자중에는 Goldman Sachs, Morgan Stanley, Oak Investment Partners, 그리고 Lehman Brothers 등이있음 온라인게임업체 Challenge Games, 벤처펀드 1,000만달러돌파美온라인게임업체 Challenge Games의벤처펀드자금이 Series B 라운드에서 1,000만달러를돌파한것으로확인됨 Globespan Capital Partner의주도로관리되는 Challenge Games의펀드는 Series A에서 450만달러규모였음 2006년설립된 Challenge Games는웹브라우저기반의콘텐츠를제공하는업체로현재 'Duels' 와 'Baseball Boss' 두게임을서비스하고있음 Challenge Games의 'Duels' 는가입회원수가출시된지겨우 10개월째되는지난 7월 25만명을돌파할정도로견고한기반을쌓아가고있는것으로알려짐 11

조성된펀드자금은회사의아시아진출및신작게임 'Warstorm' 런칭, 경쟁사 인수등에폭넓게사용될것으로예상됨 북미온라인게임퍼블리셔 Silverbirch, 추가자금조달 'N+' 의퍼블리셔로유명한토론토의 Silverbirch가 CrossFire 등 MMO게임런칭을위해추가로 50만달러의자금을 Aberdeen Gould Capital Markets으로부터조달했다고밝힘 Silverbirch는연말국산 MMO게임 'CrossFire' 의영어버전을북미및영국에런칭할계획앞서 Silverbirch는이달초 200만달러의자금을조달받았으며, 'CrossFire' 의런칭및 " 일반적인자금운용목적 " 으로사용할것이라고발표한바있음 www.oberon-media.com www.challengegames.com www.silverbirchstudios.com BlizzCon 2008 Briefing 12

美콘솔 H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 판매량 (10.5~10.11) 순위 HW 9.21~27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1 Wii 197,245 +75% 14,807,292 2 DS 154,977 +25% 26,187,481 3 Xbox360 77,336-10% 12,827,098 4 PSP 54,865 +12% 13,944,278 5 PS3 53,434-3% 6,061,529 6 PS2 33,262 +1% 48,763,971 [ 출처 ] VG Chartz 美콘솔 S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SW 판매량 (10.5~10.11) 순위플랫폼게임명퍼블리셔주수 주간판매량 1 Wii Wii Sports Nintendo 99 197,245 누적판매량 14,807,29 2 2 Wii Wii Fit Nintendo 21 141,539 2,598,969 3 X360 NBA2K9 Take2 1 136,039 136,039 4 Wii Wii Play Nintendo 87 83,798 7,445,304 5 PS3 NBA 2K9 Take 2 1 74,379 74,379 6 X360 Nba Live 09 Electronic Arts 1 65,059 65,059 7 Wii Mario Kart Wii Nintendo 24 60,816 3,350,436 8 X360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LucasArts 4 53,663 645,853 9 DS Kirby Super Star Ultra Nintendo 3 52,903 174,436 10 PS3 NBA Live 09 Electronic Arts 1 46,637 46,63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9.1~9.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arhammer Online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3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arhammer Online Collector s Ed.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5 Spore Galactic Ed. Simulation Electronic Arts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Crysis Warhead FPS Crytek/Electronic Arts 8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10 Spore Creature Creator Simulation Electronic Arts [ 출처 ] NPD Group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