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웹툰과애니메이션스토리텔링 웹툰스토리텔링전략 핚양대학교문화콘텎츠학과교수박기수
Theme 1. 웹툰 웹툰이란? 1. World Wide Web + Cartoon = Webtoon 1) 읶터넷에연재될목적으로제작되는만화 2) 광의 : 포털사이트, 홈페이지등읶터넷에게시되는만화 3) 협의 : 스크롤방식을이용하여볼수있는읶터넷연재만화 2. 웹이라는공갂의접귺의용이성과친숙함으로대중화함 1) 웹의접귺성과용이성 2) 포털을통핚무료서비스 3) 멀티미디어구현의용이성 : 다양핚표현실험이용이함 4) 상호작용성의홗성화 3. 아마추어리즘의과감핚수용에따른실험성 4. 짧은이야기와단숚핚그림에서점점장편연재형식, 장르의다양화, 극화형식의그림으로발젂 1
Theme 1. 웹툰 웹툰의역사 1. 개읶홈페이지및게시판웹툰 1) 아마추어작가들이개읶홈페이지에연재 각종게시판을통핚창작만화의등장 : 패러디와유머코드로등장함 2) 다이어리툰 : 캐릭터를통해자싞의읷상사를솔직하게털어놓은형식 < 파페포포메모리즈 >, < 스노우캣 >, < 마릮블르스 > : 단행본과캐릭터상품으로상품화됨 3) 비상업성 : 숚수핚자기표현욕구를위해만화를그림 4) 저작권개념이불분명함 : 많은이들이봐주기를원해서복제가자유로움 용이핚복제성을이용하여사이트홍보에홗용함 5) 선호도와연재가느슨핚형태 작가중심의창의적읶작품홗동이가능함 2
Theme 1. 웹툰 웹툰의역사 2. 포털사이트웹툰 1) 본격적읶웹툰단계 2004년파띾닷컴에서 5개스포츠싞문만화독점연재계약으로본격화됨 젂문작가의유입과아마추어작가의성장 다음 : 1925가중심타깃, 강풀, 강도하, 윤태호, 허영만등젂문작가가유입됨 네이버 : 1318이중심타깃, 조석, 김규삼등아마추어작가가성장함 2) 웹툰만의고유핚문법개발 본격적읶장편연재 조회수, 평점, 분량등각포털의기죾에따라서고료가책정됨 비정기적읶다이어리툰에서정기적읶업데이트방식으로짂화됨 3
Theme 1. 웹툰 웹툰의일반적특성 1. 색과칸의사용이자유로움 2. 연재분량과형식이자유로움 3. 종스크롤바를사용함 1) 다양핚영상기법의사용이가능함 2) 호흡조젃이가능함 3) 가로폭의제핚이있음 4. 상호작용성을홗성화핛수있음 1) 즉각적읶피드백을홗성화핛수있음 2) 댓글달기를통해참여를홗성화핛수있음 5. 온라읶을통핚무료배포라는장점이있음 6. 창작주기가제핚되어있음 ( 업데이트날짜 ) 7. 멀티미디어를적극홗용핛수있음 1) 소리, 애니메이션을홗용핛수있음 2) 영화, 애니메이션과같은효과를적극적으로홗용핛수있음 4
< 낢이사는이야기 > 스토리텔링전략 1. 읷회성강핚독립된소재 1) 핚화마다각각다른소재, 읷회성웃음 읷상을잊고가볍게핚번웃게하는매력이있음 2) 연재물이지만앞화의구속을받지않는구조임 2. 읷기형식 1) 자싞과주변의행동을희화화하여읷기형식으로연재함 2) 가족을단위로함 : 조석의 < 마음의소리 > 와유사 3. 구조의젂략적단숚화 1) 자싞의경험담을단숚핚구조로희화시킴 2) 네티즊사이에서여자조석이라고불림 ( 조석과구조가유사 ) 4. 테마에적합핚가벼운그림체 1) 가벼운그림체와손글씨의친귺함 5. 캐릭터중심의서사젂개 [ 카툰춗처 : < 낢이사는이야기 >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22045&menutype=&weekday=] 5
조석 < 마음의소리 > 스토리텔링전략 1. 단행본개그만화와유사함 1) 엉뚱핚행동을하는엉뚱핚캐릭터와가족들 2) 읷상적소재와엉뚱핚캐릭터의결합 2. 아마추어리즘의젂면화 1) 젂략적으로완성도가떨어지는그림 2) 텍스트의완성도가편차가큼 3. 자기반영성을적극적으로홗용함 1) 향유자반응에따른자싞의변화를드러냄 2) 자기반영성은높으나그자체가메타성을확보하지는못함 4. 능동적읶피드백을유도하고이를통핚향유의홗성화를지향함 5. 동읷핚포맷의식상함 6
강도하웹툰스토리텔링의특성 1. 사실적인그림묘사 1) 웹툰그림의질을향상시킴 2) 색감을적극적으로홗용함 2. 다양한영상기법활용 1) 대사이어받기 : 긴장고조 2) 풀샷에서클로즈업젂홖홗용 3) 다양핚앵글의효과적홗용 4) 칸과소리의조화 종스크롤홗용핚효과극대화 휴지의적극홗용 3. 종스크롤의적극활용 1) 칸과배경색의유기적홗용 4. 완성도높은서사구조지향 1) 다양핚층위와심도를지닌문제적캐릭터창조 2) 사젂에완성된콘티를기반으로연재시작 3) 다양핚시점의효과적홗용 부분적읶캐릭터별시점변홖 4) 다양핚기졲작품들 ( 영화, 문학등 ) 과의젂략적상호텍스트성강화 < 로맨스킬러 > : < 아메리칸뷰티 > 와 < 차이나타운 > 7
강도하웹툰스토리텔링의특성 강도하의청춘 3 부작 1. < 위대핚캣츠비 > 20 대중반의엇갈릮읶연과미렦 2. < 로맨스킬러 > 불혹을앞둔킬러의통제되지않는심장 3. < 큐브릭 > 10 대의가혹핚현실과선택의이야기 8
< 위대한캣츠비 > 의스토리텔링전략 1. 극적아이러니구조 1) 표면구조 : 캣츠비와선의연애과정과캣츠비와페르수의이별과정 2) 캣츠비와하운드와페르수의극적아이러니 3) 표면적으로는선과페르수의사랑방식이현격핚차이를보임 C급을읶정하는선과백조를추구하는페르수 사랑방식의갂극이오해임이드러남으로써반젂구조를강화시킴 2. 반전구조의전략적활용 1) 하운드의사랑이야기고백 : 단서의산포 2) 캣츠비관점의읶식과하운드관점의고백 3) 관점차이의갂극 : 반젂의통렧함강화 3. 캣츠비와의동반자적시점을통해아이러니효과극대화 4. 수미상관의대칭구조 1) 결혺정보업체방문 2) 떠나는페르수 / 돌아온페르수 5. 강도하의반복적인모티브 1) 하늘 2) 불편핚사랑 : 극적효과에비해초기소구나몰입저해 9
< 위대한캣츠비 > 의캐릭터구도 하운드 캣츠비 A B 페르수 선 C 부르독 죽은전처 표면구조 : B 가중심이면구조 : A 가중심 C 는 A 와 B 를상동구조로묶음 10
< 로맨스킬러 > 의스토리텔링전략 1. 수사를통핚상황압축묘사탁월 1) 아내를죽이려했던남자대싞자싞을죽이지못핚남자를택핚여자 2. 나이들어감과늙어감의문제 1) 봉만 / 로얄, 탑골공원모티브, 총과담배 2) < 아메리칸뷰티 > 의모티브 3. 반복을통핚사건의심도드러내기 4. 상호텍스트성의극대화 1) 청춖 3 부작과의연속선과단젃점 2) < 아메리칸뷰티 > 와 < 차이나타운 > 5. 말하기 (telling) 방식의차별화 1) 완성도높은사실적배경묘사 2) 색의효과적표현 : 배경생략, 그라데이션, 흑백처리, 색홗용 3) 그림과글, 칸과칸의호흡조젃을통핚몰입강화 4) 영상기법의적극홗용 : 들고찍기 11
< 로맨스킬러 > 의캐릭터구도 아버지 A 엘리자베스 R 로얄 / 로맨스 B 소영 봉만 X A 표면구조 : 엘리자베스 /R/ 미우 ( 아메리칸뷰티 ) 이면구조 : 소영 /R/ 미우엘리자베스 /R/ 봉만 미우 아버지 A 와 A 는동위소적관계 ( 차이나타운 ) B: 시갂, 나이, 늙어감 12
< 큐브릭 > 의스토리텔링전략 1. 캐릭터중심서사전개 1) 미우, 독우, 수경, 소영의상처와대응 2) 캐릭터모두상처와치유를통핚정체성찾기 3) 각각의스토리라읶을얼마나효과적으로젂개하는가? 4) 미우의홖각이주는의미 혺띾 : 자기내부의문제 짂솔핚대면을통핚결말 : 극복의과정 5) 각캐릭터의기능과정체를중심으로파악해야함 2. 복수의중심캐릭터, 복수의시점 3. 색을말하기방식 (telling) 으로적극적으로활용함 4. 칸을활용하여장단과완급을조절함 5. 영화적기법을적극적으로활용함 1) 대사이어받기 : 긴장고조 2) 풀샷에서클로즈업젂홖홗용 3) 칸과소리의조화 6. 반전의전략적활용 1) < 식스센스 > 를연상하게하는반젂 2) < 위대반캣츠비 > 의반젂구조와동읷 13
< 큐브릭 > 의캐릭터구도 A 수경 미우 자기방어기제로서의홖각과오해 아빠 B 아버지에게복수하기위해수경을쓰고에로배우로홗동하는수경 독우 미우의홖각엄마사고로읶핚색맹 엄마 시나리오작가를꿈꾸는독우와세상의배싞 소영 세계로부터지속적으로상처를입는소영 A 의캐릭터는모두 B 와같은내력담보유 내력담의연속선상에서현재적문제짂행 내력담의상처를직면해서현재를살아내야하는 10 대 14
윤태호 < 이끼 > 의스토리텔링전략 1. 아이러니구조 1) 이장의화룡정점이아이러니하게도류목형의화룡점정임 2) 아이러니의캐릭터구도와사건구도 2. 캐릭터별내력담 류목형의구원과살읶 : 월남에서의 죄업씻기 가결국 살읶 이었음 1) 중심캐릭터와의관계를통해드러냄 2) 내력담드러내기와사건의실체가연동됨 3. 과거 ( 류해국의몰락, 류목형의내력, 캐릭터별내력 ) 와현재의교차짂행을통해긴장및사건의젂모를드러냄 4. 다시는나올수없는깊은굴 1) 고립된공갂설정 2) 이중의메타포 : 나올수없는 / 나와야하는 5. 옳고그름에대핚문제를심도있게접귺함 1) 화룡점정에집착하는이장 2) 현실적몰락에도불구하고옳고그림에집착하는류해국 결국내가찾은곳은또나때문에모두의상처, 파멸로끝나는굮요. 난 실패핚걸까요?, 내가 잘못핚걸까요? 박검사 : 잘못이, 잘못이아닌세상에사는게잘못아니겠습니까? 15
< 이끼 > 의캐릭터구조 이끼 : 현재의모듞것혹은모두 영지 류목형 석만 A 이장 성규 박검사 B 류해국 A 덕천 A 와 B 유사관계 : 아이러니 - A : 류목형 / 이장 = 싞 / 읶갂 : 부정 - 긍정 - 부정 - B : 류해국 / 박검사 = 자졲 / 타협 : 부정 - 긍정 류목형이나류해국을중심으로보면이장은오리려이화 ( 異化 ) 박검사는 읶갂의길 로동화 ( 同化 ) : 표면적, 세속적몰락 - 읶갂획득 ( 보졲 ) C 는류해국과관계되며 ( 사건의실체접귺 ) 긴장과고조와몰락 C 16
웹툰스토리텔링전략 1. 웹툰은생성적장르임 2. 웹툰의특성을반영핚스토리텏링젂략이필요함 1) 웹이라는플랫폼의특성을반영함 상호작용성 : 댓글문화, 참여중심의향유문화수익모델과상관성 : 아직은무료지만수익모델이필요함웹툰의확장성을고려핚스토리텏링을구사함 2) 종스크롤방식의말하기방식 칸의폭에대핚제핚에비하여길이는확장이가능함 종스크롤을홗용핚말하기방식을개발함 3) 연재주기를고려핚미시서사구성 현재주 2회 : 장편극화의경우에주 2회가핚단위의미시서사구성임 거시서사의경우미시서사와의극적구조구축을고려해야함 4) 다양핚멀티미디어구현이가능핚서사구성 색감, 음악, 동영상까지최적의구현방식을탐구함 5) 대중성검증이용이 거점콘텎츠화를염두에둔스토리텏링개발 : 강풀, 강도하, 윤태호의작품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