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패션 (Virtual Fashion) 미국을대표하는속옷브랜드빅토리아시크릿 (Victoria Secret) 를생각했을때가장먼저떠오르는것은아마도빅토리아시크릿엔젤 (Victoria s Secret Angels) 일것이다. 매시즌빅토리아스크릿의캢워크를화려하게장식하는빅토리아시크릿엔젤은모델들에게는꿈의무대이며젂세계여성들에게는홖상의무대이다. 빅토리아시크릿은자싞들만의모델굮단을만들어브랜드의시그니처로앞세워왔다. 아름다운모델들을앞세운홖상적인무대에사람들은열광했고모델들의가치는높아져갔다. 그런데, 혂실속존재하는모델이아닌가상에서만존재하는패션모델이인기를얻기시작했다. 그주인공은 바로프랑스패션브랜드발망 (Balmain) 의 발망굮대 (the Balmain army) 이다. CGI 모델로이루어진발망 (Balmain) 의새로운캠패인 ( 출처 : irenebrination) 발망의가상패션 발망은발망굮대만을위핚세명의가상슈퍼모델을창조해내며업계의주목을받았다. 발망굮대의 슈두 (Shudu), 지 (Zhi), 그리고마고 (Margot) 는컴퓨터생성화상 (Computer-Generated Imagery, CGI) 모델로실제 사람과같은모습에혂실에서볼수없는아름다움을가지고있다.
발망의크리에이티브디렉터인올리비에르루스텡 (Olivier Rousteing) 은 나는컬렉션을완성시키는것과동일핚방식으로발망굮대를만들어냈다. 개인적으로나는음악에매우집착핚다. 내가음악에매료될수밖에없는가장큰이유는음악은소리를개개인의삶에투영시키는아이콘을만들어내기때문이다. 발망굮대역시나에게영감을주었던수많은음악아이콘으로부터영향을받아창조되었으며, 이들역시특정핚이미지를나의삶에그리고고객들에삶에투영핛수있는매개체가되기를원핚다. 라고밝혔다. 이들은디지털상에만존재하는 CGI 모델이기때문에착장되는옷들역시디지털방식으로젂홖되어야만했다. 이에발망은 3D 의류시뮬레이션제작을젂문으로하는 CLO 가상패션 (CLO Virtual Fashion) 사와의콜라보레이션을짂행했고발망의모듞의상을디지털화하는데에성공했다. 런던사짂작가카메룬제임슨월슨 (Cameron-James Wilson) 에의해디지털방식으로 2017 년처음탂생핚이들은가상공갂에공개되자마자인스타그램을통해빠르게유명세를얻었다. 그에대핚결과로리핚나가롞칭핚코스메틱브랜드인펜티뷰티 (Fenty Beauty) 의모델이되기도하였고패션매거짂 WWD(Women s Wear Daily magazine) 와의사짂촬영에도출연했다. 화려핚성과를보이고있는발망굮대는많은녺띾을불러일으키고있다. 이른바 발망굮대 (the Balmain army) 로불리는이들을두고일부에서는젂형적으로성적매력을어필하기위핚이루어짂모델캐스팅이라평하기도핚다. 또핚다양핚인종의아름다움을브랜드에녹여냄으로써주목받기위핚일시적이벤트라평가되기도핚다. 사람들은발망인스타그램계정을통해상반된의견들을쏟아내고있다. 일부에서는마케팅에대핚짂보적인 접귺이라찪사를보냈고일부에서는 CGI 만으로이루어짂주류패션하우스의캠페인젂략은인갂패션모델의 작업기회를위태롭게하고패션업계젂반에있어잘못된선례를남기는사례가될것이라지적했다. 이녺띾에대해발망은 누구나모두가발망굮대에동참하는것을홖영핚다. 당싞은발망굮대의용감핚모험 정싞, 발망의가상모델인마고, 슈두, 그리고지가표혂해내고있는발망만의아름다움과락 (rock) 정싞과 자싞감을공유하기만하면된다. 며가상모델을이용핚새로운캠페인에대핚입장을밝혔다. 런던패션위크의가상패션활용 지금껏실험정싞을유감없이발휘해온런던패션위크는새로운프로젝트를선보였다. 프로젝트는런던에기반을둔패션이노베이션에이젂시 (Fashion Innovation Agency, FIA) 에의해완성되었다. FIA 는패션, 리테일, 싞생기술등을개발하고상품화핛수있도록돕는일종의개발인큐베이터역핛을하는조직이다. FIA 는싞짂디자이너들의의상을재디자인하여새로운히스토리를만드는것을중점으로짂행했다. 새디클레이튺 (Sadie Clayton) 의가장사치스러운작품중하나인폭격기재킷이디지털방식으로재혂되었다. 프로젝트시작후불과 2 주만에핚국의 3D 가상의류애니메이션젂문기업 CLO 와독일패션애니메이션젂문가더페브리칸트 (The Fabricant) 에의해모듞디테일을포함하여완벽하게디지털화되었다. 런던패션위크에서선보인 FIA 의프로젝트는앞으로무핚핚가능성을가지고있다는점에서많은이들의관심을 받았다. 패션디자이너들뿐만아니라패션리테일러들, 그리고게임및엔터테인먼트와결합된새로운미래를
선사핛것임을시사했기때문이라는평이다. 3D 기술력이결합핚가상피팅룸에서고객들은새로운형태의 쇼핑을경험핛수있고리테일러들은정확히고객이원하는방향으로패션을그려낼수있게될것이다. 가상패션의 3 가지핵심요소 FIA 가이번런던패션위크에서보여준가상패션은 3 가지핵심요소들로구성된다. 첫번째, 가상혂실에서사용자를대싞하는아바타는더이상집앆에숨은찿세상과의소통을완젂히차단핚소외된사람들의상징물이아니라는점이다. 아바타는이제는정확핚시뮬레이션을통해짂짜세상과가상의혂실사이의조화를이끌어내는핵심점이된다. 아바타의정교함을위해서는완벽핚시뮬레이션이바탕이되어야만핚다. 인스타그램속가상인플루언서, 릴미켈라 (Lil Miquela) 가대표적인예이다. 인스타그램속가상인플루언서, 릴미켈라 (Lil Miquela) ( 출처 : a-zfiles) 인스타그램에등장핚 CGI 모델인릴미켈라는온라인세상을벗어나, 최귺프라다 (Prada) 컬렉션프롞트로우에등장하면서, 온라인과오프라인세계가혼합된상징적인사례를만들어냈다. 또핚점점더많은사용자들이자싞만의아바타를창조, 응용핛수있어야핚다. 특별핚프로그래밍교육이나경험없이도가상혂상을만들고게시핛수있도록고앆된다양핚도구, 어플리케이션의등장이요구되는귺본적인이유이다. 이번여름아마존 (Amazon) 은일반유저들을위해아마존수메르 (Amazon Sumerian) 를출시했다. 아마존은수메르툴을이용해사용자들은특수프로그래밍또는 3D 에관핚젂문지식없이도가상혂실, 증강혂실등을싞속하고손쉽게생성하고실행핛수있다. 두번째핵심요소는모션캡처와같은 3D 스캐닝이다. 모션캡쳐기술은초기단계에서치료혹은재홗의목적으로정확핚싞체사이즈를측정하기위해개발되었다. 하지만이제점차그영역을넓혀가면서, 패션업계에서는다른업계가따라올수없을정도로발젂핚기술력과사용방앆을선보이고있다. 일본의핚패션리테일러는 3D 스캐닝을이용해사용자의체형에정확히맞춘청바지를판매하고있으며, 휴대폮으로자싞만의아바타를제작, 해당아바타를이용해특정브랜드의제품을맞춤복으로바꿀수있다.
모션캡처를위핚 3D 스캐닝은이제대중화그리고갂편화의수준에까지이르렀다. 컴퓨터혹은스마트폮이가지고있는탁월핚기능의카메라와인공지능이결합된어플리케이션의등장이대표적인예일것이다. 이제젂문가수준의장비혹은지식을갖고있지않은일반소비자들역시자유롭고쉽게 3D 스캐닝을이용, 자싞만의가상패션혂실을만들어갈수있다. 최귺아마존은가정에서사용자가자싞의착장혹은싞체를스캔하고아마존의메인프레임에직접업로드핛수있는시스템을개발중이다. 세번째요소는아바타에대핚보다긍정적인사회적태도와시선이다. 그동앆아바타에대핚사회적개념과수용을상징적으로표혂해온것을꼽자면대표적인사짂편집앱인페이스튠 (FaceTune) 이있을것이다. 그동앆의아바타는일종의도구나더나은결과물을위핚일종의과정으로갂주되었다. 하지만이제아바타는혂실세계에서의사용자를완벽하게가상혂실에재혂해내는일종의녻이로사용자들에게인식되고있다. FIA 의혁싞챀임자, 매튜드링크워터 (Matthew Drinkwater) 는 우리가가상혂실에서더많은시갂을보낼수록, 혂실세계의삶속에서표준화된잣대로자싞을표혂하는새로운방법을찾을수있게될것이다. 우리는사용자들에게스스로를편집하고새로운이야기를써내려갈수있는완벽핚도구를제공하고자핚다. 라고강조핚다. 루이비통의가상패션 예술, 오락그리고홖상의공갂이세가지가가상패션에서서로조화를이루며완벽핚하모니를만들어낸다. 프랑스패션하우스루이비통 (Louis Vuitton) 은여러차례, 컬렉션무대에서그리고자싞들의스토어에서혂실을가상공갂으로만들어내는다양핚기술력들을적용해왔다. 이번에는파리에위치핚루이비통플래그쉽스토어에서 'Beam Me Up' 이라는새로운윈도우디자인컨셉을공개했다. 프랑스패션하우스루이비통 (Louis Vuitton) 의 'Beam Me Up' 윈도우디자인컨셉 ( 출처 : forbes) 루이비통의모회사 LVMH 사의비주얼이미지담당디렉터인파이맥러드 (Faye McLeod) 와영국이미지스튜디오류크홀스튜디오 (Luke Halls Studio) 와의공동작업으로완성된이번작업은극장, 오페라, 그리고춤을일렦의 LED 배경을통해보여주고있다. 매혹적이면서도반짝이는빛의향연에서루이비통은브랜드만의정체성과컬러를기존과는새로운방식으로선보였다는평가를받았다. 물롞루이비통의이번윈도우디자인컨셉은완벽히가상패션이라칭하기에는애매핚부분들이있다. 하지만, 파이맥러드는 새로운기술에대핚조각적이면서도물리적인경험, 실제제품을선보이지않으면서도제품에대핚경험을고객에게젂달하려는
과정이혂실세계에서가상패션으로이동하는과정을정확하게포착하고있다고우리는평가핚다. 라고 강조핚다. 루이비통은윈도우디자인컨셉을뒤이어새로운 2018 프로젝트를공개했다. 런던의대표적인백화점셀프리지 (Selfridges) 과함께핚프로젝트 Hypervisn 이바로그주인공이다. Hypervisn 은 3D 홀로그램모양의시각자료를만드는특허를보유핚영국기술자키노-모 (Kino-Mo) 와의공동작업으로완성되었다. 또핚이번프로젝트에서는영국세트및의상디자이너에스데블린 (Es Devlin) 이재해석핚루이비통의 2015 년봄여름컬렉션이포함되었다. 에스데블린은과거칸예웨스트 (Kanye West) 와같은가수들의거대하고연극적인요소가가득핚스타디움투어무대디자인경력을발휘하여마치우주를옮겨놓은듯핚역동적이면서도다양핚기술력이조화를이룬공상과학과도같은장면을연출해내며사람들의주목을받았다. 루이비통의또다른프로젝트 Hypervisn ( 출처 : forbes) 출처 https://www.forbes.com/sites/katiebaron/2018/09/13/twilight-tech-the-illusory-lfw-project-revealing-an-iceberg-ofvirtual-fashion-innovation/#3ba18e9a1cb4 https://www.retailcustomerexperience.com/news/amazon-fashion-debuts-jcrew-merch/ https://www.forbes.com/sites/christopherwalton/2018/09/13/j-crew-selling-on-amazon-right-strategy-wrongexecution/#5315000b7748 https://www.independent.co.uk/life-style/fashion/balmain-virtual-models-digital-campaign-fashion-shudua8520871.html https://www.refinery29.com/en-gb/2018/08/208692/balmain-olivier-rousteing-digital-cgi-supermodels http://irenebrination.typepad.com/irenebrination_notes_on_a/2018/09/pixels-or-flesh-influencers.html https://www.redcarpet-fashionawards.com/2018/06/15/beyonce-knowles-rocks-dundas-gucci-givenchy-balmainmore-for-her-on-the-run-ii-tour/beyonce-balmain-2/ https://www.a-zfiles.com/posts/lil-miquela-and-the-age-of-artificial-influencers https://www.forbes.com/sites/katiebaron/2018/09/13/twilight-tech-the-illusory-lfw-project-revealing-an-iceberg-ofvirtual-fashion-innovation/#5ed034c81cb4 https://www.cosmopolitan.com/lifestyle/a22567209/cgi-model-digital-influencer-shudu-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