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2008 1st Issue
Table of Contents December 2008 1st Issue 2008. 12. 5 북미게임시장동향 4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Apple, iphone용게임사업본격시동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인기음악게임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로출시미래게임시장의주도권은콘솔이아니라캐주얼에있어 EA MS, Games for Windows Live 재정비돌입 Rock band 개발자, 3억달러보너스받아大作게임영화화트렌드음악게임이용자 67% 가실제음악연주하고싶어해美콘솔 HW&SW 판매량 (11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1월둘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5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사내 외개발포트폴리오균형유지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h, 英 Monumental이인수 Wii Fit은영국에서가장인기있는가전제품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1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월넷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2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중국게임시장동향 23 中 9you, 비핵심부문인포털사업중단으로대규모감원단행中최대이동통신업체 China Mobile, 중국판 App Store 개발중中 Perfect World, 3분기해외매출전년대비 2배성장中 Tencent, 美온라인게임중국퍼블리싱계약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6 UGC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日 Square Enix, 글로벌시장공략체제로전면돌입 Nintendo, 주식시장소재로한게임개발중 Nintendo, Sony에비해환경에대한관심적어 Greenpeace Wii Music 판매량, 기대에못미쳐日콘솔 HW&SW 판매량 (11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1 인도온라인게임업계, 방송사파업사태로역수혜대만게임업체 IGS, 2009년아케이드게임매출 20~30% 증가전망 Intel, 독자적인아시아게임리그조직계획베트남에서온라인게임중독청소년대상재활센터개소중남미게임시장동향 34 브라질현지업체, 3G 기반콘솔게임기 Zeebo 출시 Nintendo Tour, 멕시코에서개최 Sony, 2009 년브라질현지에서 PS2 45 만대생산계획 국내게임시장동향 38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억원전망 2008년, 한국게임업계 10대뉴스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넷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Apple, iphone용게임사업본격시동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인기음악게임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로출시미래게임시장의주도권은콘솔이아니라캐주얼에있어 EA MS, Games for Windows Live 재정비돌입 Rock band 개발자, 3억달러보너스받아大作게임영화화트렌드음악게임이용자 67% 가실제음악연주하고싶어해美콘솔 HW&SW 판매량 (11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1월둘째주 ) 4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글로벌 Top 20 퍼블리셔인美 Midway, 상장폐기위기 Game Developer가선정하는글로벌 Top 20 게임퍼블리셔에선정됐던美게임업체인 Midway Games(NYSE: MWY) 가최근실적악화로뉴욕증권거래소 (NYSE: New York Stock Exchange) 의상장요건을지키지못하면서, 상장폐지위기에직면 Midway는상장요건중하나인 거래일기준연속 30일동안평균종가 1달러이상을유지 조건을지키지못한것으로알려짐 Midway는 NYSE의규정에따라향후 6개월 ( 경우에따라연장될수있음 ) 의유예기간동안문제를개선하고자사의주가를올려야함이기간동안에는주식상장이유지되며, 거래도가능 상장페지위기배경및전망이같은위기상황은최근 Midway의실적악화와잇따른구조조정으로이미드러난바임 올초자사 Austin 스튜디오개발인력을감축한데이어, 지난 11월에는 20~30명가량의본사 ( 시카고소재 ) 직원들까지해고올 3/4분기손실규모가 7,600만달러에달하면서, 전년동기대비두배로급증게다가지난 11월 Shari Redstone 사장이사임한것도세간의불안감을야기한요인 Midway는최근실적보고를통해, Mortal Kombat vs DC Universe 를출시할예정이며, 이를통해 4/4분기실적이개선될것으로기대한다고밝힌바있음 www.midway.com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Google 의 온라인게임플랫폼 Lively, 서비스종료결정 Google 이지난 7 월 Second Life 의대항마로야심차게출시했던 3D SNS 플랫폼인 Lively 서비스를올 12 월에종료할계획이라고지난 11 월 19 일밝힘 5
Google의 Creative Director인 Kevin Hanna는지난 9월 Google Lively의장기적인목표는 API를공개해게임개발자들이편리하게간단한아케이드게임이나 3D 게임을제작할수있게하며, 이렇게제작된게임들이풍부한 3D 공간을만들어다양한유저들이놀수있는 온라인게임플랫폼 으로만드는것 이라고밝힘 서비스중단원인과 Google의반응서비스중단의원인으로는게임내부화폐의부재와 Google이계획은밝혔지만, 실제로는사용자들이직접게임아이템들을만들수있는외부 API가제공되지않았다는점들이거론되고있음 이로인해사용자들은 Google이제공하는한정된아이템만사용해야했으며, 게임내에서다양한활동을할수없었음이번서비스중단계획은 Google이지난 10월출시키로한게임내광고사업인 Adsense for Games 에도부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우려됨 Google은이번사업중단에대해, 서비스를시작한지 4개월도안돼종료한것은어려운결정 이었다면서, 그러나혁신적인서비스를제공하려는시도가실패로끝나는일은허다하며, 현재로서는우리의자원을구글의핵심역량인검색과광고 애플리케이션에집중하는것이낫다 고밝힘현재 Lively 소속인력들은 12월서비스종료후검색, 광고등핵심사업부로흩어질예정 Google은이로써 문답서비스인 구글앤서스 (Answers) TV 방송의대본을검색해주는 구글비디오 (Video) 웹브라우저인파이어폭스와의연동을위해만들어진 구글브라우저싱크 구글툴바에내장된 구글컴퓨트 (Compute) 에이어실패한서비스목록을또하나추가하게됨 Apple, iphone 용게임사업본격시동 Apple, 게임플팻폼으로 iphone의가능성에주목 Apple은지난 11월 19일美 San Francisco에서열린기자간담회를통해, EA, Gameloft 등의써드파티개발사들이 iphone용으로개발한 6종의게임을공개하고, 처음으로 iphone과 ipod Touch의게임플랫폼으로서의가능성을강조 얼마전까지 Apple은게임플랫폼으로서 iphone의가능성을공식적으로긍정하지않았지만, 최근에는 iphone과 ipod touch가이번연말성수기에인기있는모바일게임단말로부상할수있다 며시각의전환을드러냄 6
Apple의 Greg Joswiak 부사장은 iphone은현재 DS와 PSP를합친것보다훨씬많은게임타이틀을보유하고있다 고밝혔으며, 실제로현재 1,500여종의타이틀을보유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기자간담회에서는 EA의출시예정작 Need for Speed: Undercover, Gameloft의 Ferrari GT, Ngmoco의 Neil Young with Rolando, HandMark Software의 Zagat To Go 09, AKQA의 Target app, Loopt의 Sam Altman 가공개 iphone의가능성에대한업계평가 Gameloft도 iphone용타이틀인 Ferrari GT Evolution 를선보이며, 현재 18개타이틀을 App Store에공급하고있다고밝히며, 현재 App Store를자사의핵심판매채널로간주하고있음을시사 EA 또한 iphone용게임인 Need for Speed Undercover ( 발매예정 ) 를시연하며 iphone 기반의제품을늘리고있다고밝힘 EA는 Apple의 UI를간편하고매력적이어서향후애플리케이션보급에유리하다고평가최근 Sega의미국지부 Simon Jeffery 사장은 개발사는 App Store 판매수익의 70% 를가져갈수있다 며, 여타플랫폼용게임에비해높은수익성을높이평가前 EA의임원이었던 Neil Young은 iphone용게임의가능성에매료돼 iphone 전용게임개발사인 Ngmoco를설립했으며, iphone이 Sony와 Nintendo의휴대용게임기에필적할만한플랫폼이될것 이라고기대감을나타냄현재발매예정작인 Rolando 를비롯, 14개의게임을개발중 blog.ngmoco.com www.gameloft.com 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 National Geographic, 자사 IP 활용한게임사업개시美과학 교육관련비영리단체인 National Geographic Society는지난 11월 18일자사 IP를활용한콘솔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을개발 / 서비스하기위해 National Geographic Games(NGG) 의신설계획을발표 National Geographic은일차적으로 Namco Bandai Games America( 日 Bandai Namco의미국법인 ) 와 Sony Computer Entertainment(SCE) 와제휴를맺고콘솔게임과모바일게임을개발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7
다큐멘터리형식의내부개발게임 Herod s Lost Tomb 출시 National Geographic은 NGG 사업부신설을기념해, 내부에서처음으로개발한다큐멘터리형식의숨은그림찾기게임인 헤롯왕의잃어버린무덤 (Herod's Lost Tomb) 을지난 11월 23일부터무료로제공 이게임은 National Geographic 12월호콘텐츠를기반으로개발됐으며, PC, Mac, 아이폰에서이용가능한것으로알려짐이게임은위치를정확히알지못하는헤롯왕의무덤을찾기위해여러학설을기반으로위치를추적해간다는내용으로 TV 프로그램에서사용되는것과흡사한영상을함께가미한것이특징여러학설을기반으로단계적으로추적하면서다양한지역을방문, 숨은그림도찾고, 퍼즐도풀어가는구성 Herod's Lost Tomb 에이어 Bandai Namco의 National Geographic: Panda 와 SCE의 National Geographic: Africa 도조만간출시예정 www.nationalgeographic.com 인기음악게임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로출시 Activision Blizzard,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출시계획글로벌게임업체인 Activision이자사의인기음악게임 Guitar Hero 의아케이드버전을일본의유명아케이드게임업체인 Konami와공동으로개발하고있다는루머가나오고있음 이게임기는지난 11월 18일 ~21일미국 Florida 州에서열린 IAAP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musement Parks and Attractions) Expo 2008에서공개됐으며, Activision과 Konami외에도아케이드게임개발업체인 Raw Thrills가개발에참여한것으로알려짐지금까지는 Konami나 Activision 양사모두이에관한공식적인의사표명을하지않은상태이나, 이루머가사실일경우조만간발표가있을것으로보인다.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는 Full Surround를경험할수있도록 8개혹은 10개의스피커가장착되며, 공연장과같은분위기를자아내기위해 500개이상의 LED 조명과 32인치대형모니터가장착될예정게다가인터넷연결을제공, 콘솔용 Guitar Hero 유저들과함께플레이할수있도록지원할예정 8
파트너선정배경및전망 Konami는아케이드게임기분야에서이미 Guitar Hero의원조라고할수있는 Guitar Freaks 와 Drum Mania 를제작, 일본시장에만출시한바있음 그러나이게임을미국시장에출시하기전, Guitar Hero가미국시장을휩쓸면서미국진출에는실패한바있음지금까지콘솔용게임타이틀이상당히고사양일뿐더러, 이를포팅하는비용이만만치않기때문에인기아케이드게임을콘솔용으로전환, 좋은반응을얻은경우는많았지만, 콘솔용게임타이틀을아케이드로옮겨온사례는많지않았음그러나 Bandai Namco가최근 Sony의차세대콘솔게임기인 PlayStation3의하드웨어인 System 357을자사아케이드게임시스템으로채택하면서아케이드게임과콘솔게임간의교류는더욱활발해질전망 www.konami.com 미래게임시장의주도권은콘솔이아니라캐주얼에있어 EA EA Casual 사업부진에도불구, 캐주얼이대세 EA Sports의사장인 Peter Moore는최근 EA Casual 사업부의부진에도불구하고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자컨퍼런스인 BMO Capital Markets Interactive Entertainment Conference에서캐주얼게임의가능성을높이평가하며기존하드코어게이머중심의콘솔시장이오래가지못할가능성이높다고피력 EA는기존에 EA Games, EA Sports, EA Casual Games, The Sims의 4개사업부로구성돼있었으나, EA Causal Games 사업의부진으로인해지난 11월 EA Casual의 Kathy Vrabeck 사장이사임하고, The Sims 사업부와통합한바있음 향후성장성의핵심은캐주얼게이머공략의성공여부그는 Madden ( 미식축구 ), Tiger Woods ( 골프 ), FIFA ( 축구 ), Xbox360, PS3 등을 과거의상품 으로규정하는한편, EA Freestyle 로고, 정액제게임, Nintendo, 디지털배급등을 미래의기술 로대비시킴 스포츠장르는 EA를 20년가까이지탱하게해준핵심장르 라면서 스포츠게임전반을확대하고색다른게임을원하는신흥소비자부문의니즈를반영해갈것 이라고덧붙임 9
그러나생활스포츠형게임의급성장이예상되는만큼, EA Sports의사업이예전처럼두자리수성장을올리려면게임에익숙하지않은소비자도손쉽게즐길수있는게임을개발해야한다고밝힘이는지금까지난이도가너무높다는지적을받아온기존일부타이틀에대한자성의목소리이기도함그러나 EA Freestyle 브랜드의첫번째타이틀인 Facebreaker ( 권투게임 ) 는최근그다지좋은실적을내지못한것으로알려짐 www.bmocm.com/conferences MS, Games for Windows Live 재정비돌입 PC게임용온라인서비스 Games for Window Live 전면개편 Microsoft가 PC게임을강화하기위해 Games For Windows Live(GFL) 를게임개발자들에게무료개방하고, 이용자들에대한정액요금을전면폐지하는등대규모업데이트를단행했으면, 이후추가업데이트를통해 PC게임부문을적극강화할계획 이같은개편은콘솔게임의인터페이스와서비스방식을그대로옮겨와, 기존 PC게임유저들에게어필하지못했던것에대해지각하고, GFL 서비스를보다 PC환경에적합하게제공하기위해실시한것 개편내용기존의 Xbox360의금속성디자인을 Windows Vista 느낌의깔끔하고부드러운디자인으로변경했으며, 별도의콘트롤러가전혀연결되지않은상태에서도 Xbox360 콘트롤러에맞춘인터페이스가콘트롤러의연결여부에따라조작버튼이바뀌는등인터페이스측면의변경도이루어짐 그러나기존의 GFW Live 기능에속하는게이머태그, 역대전적, 플레이한게임리스트, 게임커뮤니티도예전과동일하게유지되며친구의접속여부를 PC와콘솔로구분해알려주는기능도지원 GFW Live를공식지원하는게임들 (Bethesda의최신작 Fallout 3 등 ) 은업데이트자동확인 (Xbox Live 식의패치체크기능 ) 이지원되므로모든사용자가언제나서로동일한버전으로플레이할수있으며, 개발사입장에서는고객서비스의부담을실질적으로줄일수있고이는결국비용절감으로귀결 10
Microsoft는 Xbox360의 home screen 과유사한별도의 GFL용별도의클라이언트소프트웨어도출시할예정이며, 여기에서는 DLC(Downloadable Contend) 를내려받을수있는마켓플레이스를제공할것으로알려짐이는 Xbox Live 및 Zune과동일한 Microsoft Points 시스템으로운영되며, Xbox와도거의유사한코드를지원, 개발측면에서나운영측면에서개발사들의추가적인비용발생을최소화시켜 GFL을최대한활성화한다는전략 파급효과 Microsoft의 GFW Live 전략이성공을거두기위해서는 Xbox360의성공에크게기여한중앙집중식멀티플레이 / 마켓플레이스기능을살리면서도 PC 플랫폼특유의 개방지향성 을일정수준담보해야함 기존콘솔게임시장의여느업체들처럼 문지기 (gate keeper) 역할을자처한다면 PC 사용자의정서를거스를가능성이높음게다가 Valve(Steam 플랫폼 ), Stardock(Impulse 플랫폼 ) 등의경쟁사로인해각종멀티플레이지원기능과 DLC 마켓플레이스를병용하는게임플랫폼간경쟁은향후더욱가열될전망이어서, 이들과의경쟁에서얼마나개발사들의관심을이끌어내느냐가성공의열쇠가될것으로보임실제로아직까지 Live를지원하는게임중본격적인인기를끌고있는게임이없는상황이나, Warhammer 40,000: Dawn of War II 와 Rockstar North의 Grand Theft Auto IV(PC 버전 ) 와같은써드파티기대작들을확보할예정 www.gamesforwindows.com www.valvesoftware.com www.stardock.com Rock band 개발자, 3 억달러보너스받아 美 Viacom, Harmonix에 2억 870만달러지불美대형미디어그룹인 Viacom이 2006년 MTV Games의 Harmonix 인수계약조건에따라콘솔게임개발사인 Harmonix의인기음악게임 Rock Band 의성공에대해 2억 870만달러를지불할예정 Viacom의재무보고서에따르면 명시된총수익을초과하는 2008년의재무성과에대해 Harmonix의이전주주들은 2007년, 2008년에걸쳐추가적으로보상받을권리를지닌다 라는조항이지불근거로작용 11
Rock Band 는유럽에서부진한성적을보였으나, 북미지역에서소매시장와다운로드시장에서모두크게성공, 전세계적으로 700만부가판매되었고, 2,600만건의다운로드를기록 Bloomberg에따르면, 지난분기에 Harmonix의창립자인 Alex Rigopulos와 Eran Egozy는달성목표초과에대해 1억 5000만달러지불이확정되었으며, 최종지불은 2009년에이루어질예정 美 Viacom의반응 Viacom의대변인 Kelly McAndrew는 Bloomberg와의인터뷰에서 보너스금액이기대이상이지만, 그들의성과에대한정당한보상을받을뿐 이라고언급 지불금액이상당하지만, 기타와드럼컨트롤러등 Rock Band 의주변기기의가격이비싸기때문에 Viacom의몫인 3% 의운영수익도상당해, 이수익은보너스지불이종료되는 2009년말에는 10% 에이를것으로전망 www.viacom.com www.harmonixmusic.com 大作게임영화화트렌드 WoW, BioShock 등인기게임영화화가속화최근 World of Warcraft 와 Halo, BioShock 등세계적인히트를기록한게임들이영화화되고있면서, 기존에주로영화가게임화되던트렌드를역전, 게임이영화화되는경향이가속화되고있음 특히영화 BioShock 는 캐러비안의해적 시리즈를감독했던 Gore Verbinski가감독및프로듀서를, 영화 글래디에이터, 에비에이터 의각본을쓴 John Logan이각본을담당실제로 Resident Evil 시리즈, Silent Hill, Tomb Raider 시리즈등이미영화화되어인기를구가한작품도다수 게임의영화化배경 최근日게임업체 Square Enix의 Final Fintasy 의영화제작에참여했던세모로직의김종보대표는게임과영화의접목이가속화되는배경을 장르의다각화가비즈니스적으로상호시너지효과를내기때문 이라고언급특히게임과영화모두스토리, 시각적인그래픽, 재미라는점에서공통돼연계가능성이높으며, 특히최근영화에서사용되는 CG 영상은게임의그래픽기술과연관돼향후연계정도가더욱높아질전망 12
최근 북미에서는 영화 출시 직전에 게임을 개발하던 종전 방식과 달리 기획단계에서부터마케팅단계에이르기까지게임과영화를접목하려는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접근해 성공한 작품이 스파이더맨 과 매트릭스 임 그러나기획단계에서함께할경우비용또한늘어나리스크가커질우려가있어, 신중하게접근할필요가있음 음악게임이용자 67% 가실제음악연주하고싶어해 Guitar Hero, Rock Band 게이머, 실제악기구매율높아북미악기유통업체인 Guitar Center의조사에따르면, 음악게임유저들의실제악기구매율이일반인들에비해높은것으로나타남 악기를보유하지않은 Guitar Hero, Rock Band 게이머중 67% 가향후 2년내음악을시작하고싶다고밝혔고, 이들중 80% 는이번크리스마스시즌에악기를갖고싶다고응답함악기를다룰줄아는게이머의 75% 정도는음악게임의영향으로음악을더자주연주하게되었다고응답함실제로음악게임판매량증가와악기판매량증가간의연관도도높은것으로나타남음악게임판매량이가장높게나타난지난해크리스마스시즌에 Guitar Center의입문용기타와앰프판매량도 20.7% 증가 www.guitarcenter.com 13
美콘솔 HW&SW 판매량 (11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8.11.17~11.22) ( 단위 : 대 ) 구분항목 Publisher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Wii Nintendo 335,757-2% 16,650,692 DS Nintendo 272,219 +41% 27,757,254 HW Xbox360 Microsoft 190,250 +27% 13,584,729 PlayStation 3 Sony 91,195 +15% 6,493,890 PSP Sony 86,236 +19% 14,344,249 PlayStation 2 Sony 52,642 +16% 49,038,197 Call of Duty: World at War(X360) Activision 388,081-58% 1,307,728 Wii Sports(Wii) Nintendo 335,757-2% 16,518,424 Left 4 Dead(X360) Electronic Arts 214,222-214,222 Gears Of War 2(X360) Microsoft 205,343-49% 2,054,804 Animal Crossing: City SW Folk(Wii) Nintendo 190,275-190,275 Wii Fit(Wii) Nintendo 172,903 +5% 3,590,898 Call of Duty: World at War(PS3) Activision 145,828-63% 538,258 Mortal Kombat vs DC Universe(X360) Midway 119,527-119,527 Mario Kart Wii(Wii) Nintendo 93,270 +1% 3,961,175 Wii Play(Wii) Nintendo 91,026-1% 8,022,066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1 월둘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8.11.9~11.15)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Fallout 3 Simulation Bethesda Softworks 2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Command & Conquer: Red Alert 3 RTS Electronic Arts 4 WoW: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5 Far Cry 2 FPS Ubisoft 6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Nancy Drew: The Haunting of Castle Malloy Adventure Her Interactive 9 Crysis Warhead FPS Electronic Arts 10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 출처 ] NPD Group 14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h, 英 Monumental이인수 Wii Fit은영국에서가장인기있는가전제품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1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월넷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 15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 Telegraph, 퍼즐, 스도쿠등게임유료로제공 IT 매거진 NewMediaAge에따르면, 英신문사 The Daily Telegraph는캐주얼게임의인기에발맞추어 CluedUp 이라는온라인게임채널을개시 Telegraph는멀티미디어에이전시 World Archipelago가개발한 CluedUp 서비스를월 2.99파운드에크로스워드퍼즐, 스도쿠, 퀴즈등매주 50개이상의새퍼즐을회원들에게유료로제공할계획또 CluedUp 회원들에게는매주, 매달상품을제공할계획 The Telegraph Media Group의인터랙티브스포츠매니저인 Steve Stiles는 CluedUp이게이머들에게신문콘텐츠에대한관심을불러일으킬것으로기대한다 고밝힘 www.telegraph.co.uk 英게임업체 Codemasters, 사내 외개발포트폴리오균형유지 Codemasters, 향후 2-3개타이틀추가개발계획英개발사 Codemasters가 'Race Driver: GRID와 'Colin McRae: DIRT' 의세계적인히트에힘입어, 최근인수한 Birmingham의 Swordfish Studio와 Guildford studio가합작해 3개의타이틀을추가개발할계획이라고밝힘 Codemasters Studios의 Gavin Cheshire 부사장은 " 오랫동안함께일했던 Swordfish 팀은이미작업중인프로젝트가있으나, 향후 2~3년간두세개의프로젝트를추가로시작할계획 " 이라고밝혔으며, 현재 50명이넘는직원으로구성되어있는 Guildford studio도이러한계획에참여할예정그는 " 이번처럼다소무모한도전을하게된것은최근인수와내부개발작의우수한실적에힘입어재능있는인력들이함께모여시너지효과를냈기때문 이라며, 내부스튜디오개발자의실력을높이평가 포트폴리오균형유지위해외부개발작도중시할것 Codemasters 는이같은거대한내부프로젝트계획에도불구하고외부파트너와의 관계는밸런스유지차원에서계속될것이라고밝힘 16
Cheshire 부사장은 " 외부개발작중에서도눈에띄는작품을다수보유하고있다 " 며, "Codemasters는외부개발을통해포트폴리오의균형을맞추고자한다 고밝힘그러나그는 " 실력있는외부개발사와함께일하는동시에내부개발작역시충분히확보하고자하며, 이러한노력의발로로이번내부개발강화를선택한것 이라고배경을밝힘그는또 " 예전과달리오늘날의작품개발은훨씬어려워져, 이과정을어떻게유연하게조정하여더많은것을획득할지는중요한문제 라고덧붙임 www.codemasters.com 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 Atari의성공적인인수로실적개선프랑스게임업체인 Infogrames가미국시장에서의성공적인사업전환에힘입어올상반기 (2008년 4월 ~9월 ) 1억 3,180만유로 (1억 7,040만달러 ) 의매출을올리며, 전년동기대비 44.5% 증가한것으로나타남 Infogrames는 Alone in the Dark (Infogrames), Dragon Ball Z (Atari) 시리즈, Backyard Baseball (Atari) 등의타이틀이판매량호조가실적개선에큰기여를했다고자평비록흑자전환을하지는못했지만, 영업손실이전년동기대비 -7.5% 로줄었으며, 특히미국시장에서는 Atari의인수및재건에힘입어무려 176% 에달하는성장률을달성프랑스 ( 본사 ) 사업은종전형태를유지한것으로전해지며수익의세부내용은공개되지않았음 하반기흑자전환예상올초실시된 Atari 구조조정과비용절감전략이구체적인실적으로연결되는한편, 최근에는자체개발스튜디오 ( SingStar 개발자인 Paulina Bozek이이끌고있음 ) 를신설하고 Namco Bandai와배급계약도체결해, 하반기실적도긍정적일전망 이에따라 Infogrames는자사의올해매출성장예상치를종전의 12~18% 로고수하고있으며, 2009년회계연도하반기쯤에는흑자전환도가능할것으로전망 David Gardner CEO는 미국시장에서 145% 의막대한수익증가를달성하고손실을감소시켰다 고강조하며 현재의시장여건을감안할때연말특수를노린업체들의경쟁이훨씬격렬해지겠지만매출성장목표치는무난히달성할수있을것 이라고자신 17
특히 새로운제휴를통해유통매출을확대하고 Ghostbusters, The Chronicles of Riddick 등의신규타이틀로 2009 제품라인업을개선하는등전략이행이순조롭다 며 이번상반기의실적호조는시작에불과하다 고강조 www.atari.com 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h, 英 Monumental 이인수 英 MMO 전문업체 Monumental Games, 콘솔게임업체 Swordfish 인수영국 MMO 기술및개발전문업체인 Monumental Games가 ActivisionBlizzard 산하의 Swordfish Studios의 Manchester 팀을인수했다고지난 11월 12일발표 영국게임개발업체인 Swordfish는 Blizzard가속해있던 Vivendi Games 산하게임개발사로 Birmingham과 Manchester에각각 2개팀을운영해왔으며, 이중콘솔슈팅게임인 50 Cent: Blood on the Sand 로유명한 Birmingham 팀은이번인수에앞서英게임업체인 Codemasters에인수됨이로써현재 Cybersports Ltd. 와 'Football Superstars' 를개발중인 Monumental은 Swordfish의팀직원 26명을모두받아들이며직원수 100명을넘어서게됨 인수배경및전망 Monumental의 Rik Alexander CEO는 " 기회가보인순간낚아챘다 " 며, "Swordfish는정신력과기술, 야심을모두갖춰, Monumental이미래온라인게임시장을선도하는데큰도움이될것 " 이라며만족스러워함 그는이어서 " 무엇보다도 Swordfish는온라인콘솔게임을위한 Xbox 라이브서버플랫폼 (Xbox Live Server Platform: XLSP) 환경에맞는복잡한작업을해결가능한전세계적으로얼마안되는팀 " 이라며, Swordfish의역량에큰기대를보임 Swordfish Studio의 Mike Delves 수석이 Monumental 관리팀에합류, Monumental Manchester으로개명한기존 Swordfish 팀을책임질예정 www.monumentalgames.com 18
Wii Fit 은영국에서가장인기있는가전제품 Wii Fit, 영국크리스마스시즌검색어 1위로나타나英트래픽분석업체 Hitwise가최근발표한 10월검색어순위에따르면, 전자제품분야에서 Wii Fit이 1위, Wii가 2위로나타났으며 iphone, Nokia N96, ipod 등이뒤를이음 Wii 전용게임콘트롤러인 Wii Fit이다른가전제품, 심지어 Wii보다높은순위를나타냈다는점에서인상적임크리스마스시즌에접어들면서게임타이틀검색이증가함지난해에는크리스마스시즌에콘솔게임기검색이폭발적으로증가했으나, 올해에는콘솔게임기보다게임타이틀을더많이검색하는것으로나타남타이틀검색순위도 Wii Fit 이 1위로나타나는가운데, 멀티플랫폼타이틀의검색순위가높음 www.hitwise.com Chart 2008 년 10 월전자제품분야검색어순위 Wii Fit Nintendo Wii Apple iphone 1.37% 1.96% 1.95% Nokia N96 Apple ipod Sony Playstation 3 1.05% 1.32% 1.31% Microsoft Xbox360 Apple ipod touch Apple ipod nano Nintendo DS 0.86% 0.79% 0.65% 0.65% 0.00% 0.20% 0.40% 0.60% 0.80% 1.00% 1.20% 1.40% 1.60% 1.80% 2.00% [ 출처 ] Hitwise, 2008.11 19
유럽콘솔 HW 판매량 (11 월넷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11.24~11.29)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528,584 34,243 72,584 635,411 2 Wii 346,864 25,257 48,583 420,704 3 Xbox360 209,289 21,020 33,807 264,116 4 PS3 111,814 9,120 21,612 142,546 5 PSP 84,650 7,096 21,347 109,719 6 PS2 59,396 5,608 17,973 86,351 [ 출처 ] VG Chartz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 월넷째주 )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10~11.16, 11.16~11.22) 순위 독일스페인영국 (11.10~11.16) (11.10~11.16) (11.16~11.22) 1 World of Warcraft: Wrath World of Warcraft: Wrath Call Of Duty: World At War of the Lich King (PC) of the Lich King (PC) (Activision Blizzard) 2 Call of Duty: World at Call of Duty: World at War (PC) War (PS3) FIFA 09 (Electronic Arts) 3 World of Warcraft: Wrath Pro Evolution Soccer of the Lich King 2009 (PS2) Collectors Edition (PC) Mario Kart Wii (Nintendo) 4 Call of Duty: World at Need For Speed: Mario Kart Wii (Wii) War (PS3) Undercover (Electronic Arts) 5 Wii Fit (Wii) Wii Fit (Wii) Wii Fit (Nintendo) 6 Call of Duty: World at Dr Kawashima s Brain Wii Play (Wii) War (Xbox360) Training (Nintendo) 7 Mario Kart Wii (Wii) Pro Evolution Soccer Football Manager 2009 2009 (PS3) (SEGA) 8 Fallout 3 (PC) Gears of War 2 Pro Evolution Soccer 2009 (Xbox360) (Konami) 9 Football Manager 09 Call of Duty: World at Tomb Raider: Underworld (PC) War (Xbox360) (EIDOS) 10 Command & Conquer Sacred 2: Fallen Angel Red Alert 3 (PC) (PC) Wii Play (Nintendo) [* 주 : 영국순위는 PC 와콘솔을막론하여모든플랫폼의판매량을합산하여순위를산출함. 예를들어 FIFA 09 가 PS3, Xbox360 으로모두출시된경우, 두플랫폼의판매량을합산하여순위산출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ChartTrack 20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Table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2008.10.23 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Pure racing Noviy Disk 2 The Witcher-Edition action RPG Atari 3 Bratz: Real Girls action adventure THQ 4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FPS Activision 5 Code of Honor 2: Conspiracy Island FPS City Interactive 6 Operation Thunderstorm FPS Atari 7 WITCH Charodeyki RPG Noviy Disk 8 Turok FPS Capcom 9 The Witcher-New Chapter RPG Atari 10 Race Driver: GRID racing Codemasters [ 출처 ] Noviy Disk 21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 9you, 비핵심부문인포털사업중단으로대규모감원단행中최대이동통신업체 China Mobile, 중국판 App Store 개발중中 Perfect World, 3분기해외매출전년대비 2배성장中 Tencent, 美온라인게임중국퍼블리싱계약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UGC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日 Square Enix, 글로벌시장공략체제로전면돌입 Nintendo, 주식시장소재로한게임개발중 Nintendo, Sony에비해환경에대한관심적어 Greenpeace Wii Music 판매량, 기대에못미쳐日콘솔 HW&SW 판매량 (11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인도온라인게임업계, 방송사파업사태로역수혜대만게임업체 IGS, 2009년아케이드게임매출 20~30% 증가전망 Intel, 독자적인아시아게임리그조직계획베트남에서온라인게임중독청소년대상재활센터개소 22
중국게임시장동향 中 9you, 비핵심부문인포털사업중단으로대규모감원단행 9you, 베이징지사와포털사업부폐지로 100여명감원中온라인게임업체 9you의관계자는베이징지부를포함한포털사업부를폐지할계획이며, 이에따라 100 여명의인원을감원할것이라고지난 11월 19일밝힘 현재관련직원들은지난 11월 17일에이직수속을밟기시작, 1인당 2개월분월급을보상으로받게되며, 아직까지남아있는인사, 관리, MIS 등부문직원들도 20일이내에모두철수할계획이라고밝힘 감원배경이번감원은최근글로벌금융위기에따라자금조달이어려워지면서발생한것으로추측되며, 9you는지난 2005년시작한포털사업을비핵심사업군으로판단, 구조조정대상에포함시킨것으로분석됨 지난 2005년 9you는대규모투자를통해중국만의특색을갖는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포털을미래의중요한전략적지향점으로삼겠다고밝힌바있으며, 실제로지난 3월인터렉티브포털 'G-town( 지타운 )' 을발표하며 ' 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커뮤니티2.0' 을선언한바있음 www.9you.com 中최대이동통신업체 China Mobile, 중국판 App Store 개발중 China Mobile, App Store 형태의콘텐츠다운로드서비스제공예정세계최대이동통신업체인 China Mobile의 Wang Jianzhou 사장은지난 11월 18일-20일홍콩 Macau에서열린 2009 GSMA Mobile Asia Congress에서 iphone의 App Store의성공에자극을받아비슷한형식의콘텐츠유통플랫폼을출시할계획이라고밝힘 개발자및퍼블리셔들은이플랫폼을통해자유롭게콘텐츠를업로드할수있으며, 이를다운받은유저의평가를반영하는방식으로, App Store와비슷한방식으로운영될것이라밝힘 23
그러나 China Mobile은 4억 3,610만에달하는엄청난가입자를자체적으로확보하고있어, 외부업체들과제휴하기보다는자체서비스에주력할예정 China Mobile은이번플랫폼도입을통해그동안폐쇄적인콘텐츠유통정책으로인해놓쳤던콘텐츠수요를적절히공략해매출증대가예상됨특히 China Mobile 가입자들의단말에는리눅스, Symbian과같은다양한플랫폼이장착되어있어다양한플랫폼에서개발된콘텐츠가적절히수용될수있을것으로전망 Wang Jianzhou 사장은이번플랫폼도입을통해게임뿐만아니라, 모바일음악, 애플리케이션등에서성장이가속화될것으로전망 www.12530.com 中 Perfect World, 3 분기해외매출전년대비 2 배성장 中 Perfect World, 해외라이선스수입증가로해외매출증가中온라인게임업체인 Perfect World( 완미시공 ) 의올 3분기해외매출액이 1,900만달러를기록, 전년동기 600만달러대비 2배증가한것으로나타남 이같은해외매출액증가는다양한 IP의지속적인해외진출 ( 현재까지 10개국진출 ) 로인한라이선스수입증가에따른것으로향후중국내경쟁이치열해짐에따라해외진출전략에더욱박차를가할것으로보임 Perfect World의 3분기매출은전년동기대비 78.5% 성장한 5,620만달러에달하며, 3분기순익은전년동기대비 61.2% 증가한 2,930만달러를기록온라인게임운영매출은최근출시한게임매출의호조로인해전년동기대비 64.3% 증가한 4,780만달러를기록 중국전체수출입매출증가율둔화 온라인게임산업은호황중국국무원산하해관총서 ( 海關總署, 관세청 ) 의최근보고서에따르면, 올 1월 ~10월사이중국수출입매출액은 1조 2,023억으로전년대비 21.9% 성장했으나, 전년도성장률이 26.5% 에달한것에반해성장률은감소 이처럼글로벌금융위기의영향을받으며중국의수출입매출성장률감소에도불구하고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의해외매출은지속적으로성장할전망 www.wanmei.com 24
中 Tencent, 美온라인게임중국퍼블리싱계약 Tencent, 美온라인게임개발사 Riot Games 와중국내서비스에합의 Tencent 는현재개발중인 Riot Games 의첫타이틀 "League of Legends: Clash of Fates" 를현재 3 억명의가입자를확보하고있는 Tencent 의게임포탈인 QQ 를통해 중국내서비스하기로 Riot Games 와제휴 "League of Legends: Clash of Fates" 는롤플레잉요소와전략적요소가가미된 MORPG 로개발단계에서부터중국시장을겨냥한최초의미국온라인게임인것으로 알려졌으며, 실제로게임포탈 QQ 에서유일한미국산게임이될예정 Riot Games 의개발진은유명 PC 패키지게임과콘솔게임개발자뿐만아니라, Warcraft 3 의유명모드게임 * 인 DotA-Allstars 의개발자들도포함된것으로알려짐 중국내외산온라인게임들의시장점유율이여전히높지만, 게임에현지화요소가 가미되어야중국온라인게임시장에서살아남을수있다고분석하며, 남은일정동안 현지화에주력할예정 * 주 : 모드 (mod) 게임은 Modification 의준말로주로기존 PC 패키지및콘솔게임을아마추어개발자가변형해제작한게임을지칭. 콘솔이나 PC 패키지는출시이후수정되는경우가거의없어유저입장에서아쉬운기능이나문제점이개선되기힘든데, 이런부분을아마추어개발자가수정반영하여모드게임을출시해서인기를얻는경우가종종있음 www.riotgames.com www.tencent.com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11 월 14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3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4 QQ Dancer(QQ 炫舞 ) Tencent - 5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6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 7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8 QQ Speed(QQ 飞车 ) Tencent -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10 서유기2( 大西游 Online II) NetEase - [ 출처 ] ICM Data 25
일본게임시장동향 UGC 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미래엔터테인먼트는유저가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가주도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Reggie Fils-Aime 사장은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자컨퍼런스인 BMO Capital Markets Interactive Entertainment Conference에서검색엔진사이트가중심을차지하던 10년전인터넷에서 YouTube나 Facebook과같이 " 전적으로유저가창조하고유저가소비하는 " 지금의인터넷으로의변화를언급하며, 유저가적극참여하는 능동적엔터테인먼트 가떠오르고있다 고강조 Fils-Aime 사장은이어서 " 미래의엔터테인먼트사업자들은 1) 경제상황과 2) 유저스스로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이두가지거대한힘의흐름을주시해야한다 " 고강조했으며, 결과적으로유저들의창조력은경제상황조차도압도할것이라며, 후자에무게를실어줌 게임에서도 Reaction 보다 Interaction 이중요 Fils-Aime 사장은 "20여년에도플레이어는 'Pong' 테이블앞에서다른사람들과대결을펼쳐왔다 " 며, " 엔터테인먼트이용자는점차 ' 리액션 (reaction)' 에서 ' 인터액션 (interaction)' 으로옮겨갔으며, 게임은항상능동적엔터테인먼트의선두에서서그혁명을주도해왔다 " 고덧붙임 그는또한 15년전에이미게이머는레이스게임에서자신의차를색칠하거나자신만의루트를찾으며, 다소원시적이나마 ' 창조 ' 를해왔다 " 고전함 Fils-Aime 사장은신규 DSi 기기의 UCC 지원기능을언급, "2개의내장카메라와이미지생성소프트웨어를갖춰, 사진을화면에저장하고 Nintendo Wi-Fi 기능으로사무실내의누구에게든전송할수있다 " 고설명그는일본의상황을예로들면서, 'Band Bros. Deluxe' 로음악을, 'Girls Mode' 로패션디자인을, 'Moving Notepad' 로손수그린책을, 'Wario Ware Myself' 로자기만의게임까지창작및공유가가능한세상이오고있다고밝힘 www.nintendo.com www.bmocm.com/conferences 26
日 Square Enix, 글로벌시장공략체제로전면돌입 Square Enix, 최초로서양개발사 Gas Powered Games와파트너쉽서사 RPG 'Final Fantasy' 로잘알려진日게임업체 Square Enix는최근서양회사로는최초로 Gas Powered Games와의계약에서명, 동시에 LA에내부개발스튜디오를설립한것으로확인됨 현재 LA 스튜디오는 Wii와 Xbox 타이틀프로젝트에참여한경력이있는소프트웨어개발자, QA 테스터, 마케팅담당자등을모집중또 Gas Powered Games의 RTS게임 'Supreme Commander' 속편프로젝트에임할것으로알려져, RPG시장에집중해오던 Square Enix가최초로 RTS 장르에도전하는의미를지니고있음 Gas Powered Games와파트너쉽을체결한것은 Square Enix가지금까지일본업체와의공동작업만을해왔던것에서벗어나최초로서양개발사와제휴를맺은사례 Yamamoto CEO는여전히 RPG 시장에주력하면서도, 장르를불문하고게임의수준은항상중요한문제라고언급 해외시장 적극적 공략위해추가적인제휴 합병도고려 Square Enix의 Yoichi Wada 사장은 " 유럽과북미시장이지속적으로성장할것이며, 이번제휴는해외시장공략을위한선택 이라며, " 회사의성장모델을감안, 우리는항상또다른파트너쉽이나합병의가능성을배제하지않는다 " 고덧붙임 Yoichi Wada 사장은 Gas Powered Games가 유럽과북미시장소비자들의취향을적절히공략할수있는게임개발에뛰어난역량이있다 며기대 Gas Powered Games는게임디자이너 Chris Taylor가설립한회사로, 특히전략 RPG 'Dungeon Siege' 시리즈로유명하며, 현재는신규타이틀 'Demigod' 을개발하고있음 www.square-enix.com www.gaspowered.com Nintendo, 주식시장소재로한게임개발중 Nintendo, Nikkei 와의제휴통해경제학습용기능성게임출시 Nintendo가동경증권거래소의대표지수중하나인니케이지수 * 를산출하는일본경제신문사인 Nikkei와제휴를맺고, 주식시장을소재로한신규게임타이틀개발에착수한것으로알려짐 27
이번타이틀은 " 경제를보다재미있게배우도록하는것 " 을목적을가지고 NDS 판으로 제작될예정이며, 게임내퀴즈를통해기본적인경제흐름의작동원리를유저가 이해하기쉬운경제용어로풀어설명해줌 이번게임은 Nintendo 의 'Dr. Kawashima's Brain Training' 과 'Big Brain Academy', 'Math Training' 등의실용성게임과맥을같이하는것으로구체적인출시일및 가격등은아직알려지지않음 * 주 : Nikkei225 지수는일본경제 ( 약칭 ' 닛케이 ') 신문사가도쿄증권거래소 1 부시장에상장된주식가운데 225 개종목의시장가격으로 1975 년부터일본의니혼게이자이신문사가산출하여발표하는가격가중평균주가지수 www.nikkei.co.jp Nintendo, Sony 에비해환경에대한관심적어 Greenpeace Nintendo, Nikkei와의제휴통해경제학습용기능성게임출시국제환경단체 Greenpeace가오는 12월에열리는 post-kyoto 협상 * 에앞서주요가전업체들을대상으로조사한환경평가에서, 3대콘솔게임기제조업체중 Sony가가장친환경적인기업으로선정됐으며, Microsoft는자사의관련기준을강화하고있는데비해 Nintendo는별다른대책을구비하지못한것으로드러남 Greenpeace의 Iza Kruszewska( 유독화학약품부문활동가 ) 는 전자제품업체들이자체온실가스배출량을상당히줄일수있을것이라는기대감에서이같은조사를실시하게됐다 며, 특정화학약품의사용, 제조 ( 생산 ) 기준, 폐기물관리등의다양한영역을세분화해이들주요업체의정책을면밀히조사, 각항목별로 0에서 3점까지점수를매겼고이를모두더해종합점수 ( 최저 0점 ~ 최대 45점 ) 를산출 Nintendo: 4/45 Nintendo는환경관련정보에대해매우소극적이었으며, 여타일본업체들과의환경관련제휴실적이전무하며, 전담부서조차없는상황 대부분의국가에서폐제품수거정책을실시하지않고있으며, 우리는버릴만한제품을만들지않기때문에그런정책이필요없다 는식의답변을하고있는상황 Nintendo가자사의환경관련정보를제공하지않아 15개부문중무려 11개부문에서아무런점수도얻지못했으며, 화학약품관리, 탄소총량공개, 온실가스배출감축계획, 부가물질의단계적폐지에대한추가일정공개등으로총 4점을획득함 28
Sony: 24/45 Sony는화학약품관리및폐제품수거시행부문에서 매우우수 한점수를획득했으며, 미국시장최초로미국내모든자사제품들에폐제품재활용프로그램을전개해전반적으로우수한평가를받음 Microsoft: 15/45 Microsoft는최근지속가능성관련팀을신설하는등 Xbox360과관련해다소고무적인행보를보이고있으며, 사전주의원칙, 화학약품관리, 잠재적위험을지닌화학물질의단계적배제등여러영역에서고르게점수를얻어총 15점을득점했으나, 이들 3개부문에서만 9점을획득했을뿐여타부문에서는별다른점수를얻지못해전반적으로고른평가를받은 Sony와는대조적임 전력소비에따른이산화탄소배출 최근발표된 Natural Resources Defence Council(NRDC) 의전력소비관련평가에서 콘솔게임기의전력소모로인해미국에서만연간 700 만톤이상의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Nintendo Wii 의소비전력은평균 16 와트로 Xbox360(119 와트 ) 과 PS3(150 와트 ) 에비해매우낮은것을나타남 그러나 Kruszewska 는 제품타입이다르기때문에 Wii 를 PS3/Xbox360 과같은범주에 넣는것은곤란 하며, 환경관련평가를소비전략만으로단순비교할수없다 며, 여타 기준의중요성을강조 * 주 : post-kyoto talks( 포스트교토협상 ): 교토의정서 ( 온실가스를줄이기위해 38 개국의선진국이협의한의정서로 2012 년규제만료 ) 이후에새롭게적용되는기후변화국제협력체제. 2013 년부터발효될예정으로, 한국을포함해선발개도국들도온실가스감축의무대상국으로확대하는방안을논의중임. 2001 년탈퇴한미국의경우오바마대통령이의정서비준을공약으로내세운바있음. www.greenpeace.org www.nrdc.org Wii Music 판매량, 기대에못미쳐 Wii Music, 미국시장서고전중美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은지난 10월 20일출시된 Nintendo의신규타이틀 Wii Music 의 10월판매량이 8만개의그쳐, 출시한달만에 68만개를판매한 Wii Fit 에비해기대에못미치는성적을기록했다고지난 11월 13일밝힘 29
Wii Sports, Wii Play, Wii Fit 에이은닌텐도 빅4 의마지막시리즈인 Wii Music 은위모콘을사용해음악을연주하는독특한방식의음악게임으로, 앞선빅4 시리즈와마찬가지로 슈퍼마리오의아버지 미야모토시게루가직접개발을담당한게임으로유명함 부진의원인및향후전망현재북미지역에서 Wii Music 의대규모프로모션을통해판매량을진작에힘을쏟고있으나쉽지않을것으로보임 이미 Wii 뮤직의경쟁작인 Guitar Hero, Rock band, Rock Revolution 등의쟁쟁한경쟁작들이음악게임시장을선점하고있어, 판매진작에어려움이많은것으로알려짐또지금까지출시된빅4의게임과는달리 Wii 뮤직이전용컨트롤러가번들로포함되지않은점도판매량부진의원인으로지목되고있음 www.wiimusic.com 日콘솔 HW&SW 판매량 (11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8.11.3~11.9)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 - Nintendo 114,621 PSP - Sony 64,186 HW Wii - Nintendo 38,025 PlayStation 3 - Sony 17,895 Xbox360 - MS 14,884 PlayStation 2 - Sony 5,702 Machi e Ikouyo: Doubutsu no Mori Simulation Nintendo 306,986 Chrono Trigger RPG Square Enix 273,170 Kidou Senshi Gundam: Gundam vs Gundam Action Namco Bandai 258,298 Last Remnant RPG Square Enix 105,196 Saka-Tsuku DS: Touch and Direct Simulation Sega 74,505 SW Hoshi no Kirby: Ultra Super Deluxe Platform Nintendo 53,752 Rhythm Tengoku Gold Etc Nintendo 26,376 Wagamama Fasion: Gals Mode Etc Nintendo 25,465 Tongari Boushi no Mahou no 365 Nichi RPG Konami 24,422 Ryuusei no Rockman 3: BLACK ACE / RED JOKER RPG Capcom 23,074 [ 출처 ] Media Create 30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인도온라인게임업계, 방송사파업사태로역수혜 인도, TV 파업으로여성캐주얼게임붐인도방송제작인력이 11월초파업에돌입하면서, 인기드라마의방영이중단되고재방송이잇따르면서, 주시청자였던여성들이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로몰리고있다고인도게임업체인 Zapakgirls.com의 Rohit Sharma CEO가밝힘 지난 11월초서부인도영화노동자연합 (FWICE: The Federation of Western India Cine Employees) 이보험가입및임금인상등의근로조건개선을위해파업에돌입했으며, 지난 11월 19일극적인타협안에동의함으로써파업이종료됨 Zapakgirls.com은 2,000개이상의캐주얼게임을서비스하는포털로, 월 PV가 1,000만에달하며, 전체다운로드유저의 70% 가여성구매자인것으로알려짐 Zapak은이번파업이여성게이머의저변을확대하는계기가될것으로기대하며, 여성을겨냥한프로모션을계획이프로모션에따르면, 11월 24일부터 12월 8일까지여성들은 Zapak이운영중인게임카페를하루에최대한시간무료로이용가능 www.zapakgirls.com 대만게임업체 IGS, 2009 년아케이드게임매출 20~30% 증가전망 동유럽시장공략통해, 아케이드게임수출량 2-30% 증가예상대만아케이드게임업체인 International Games System(IGS) 는자사의 2009년아케이드게임기수출량이전년대비 20~30% 가량증가할것으로전망 IGS는신흥시장인동부유럽의수요에맞춘수출용신규모델을적어도 20개개발하여, 2009년에는수출량이 5만대를넘어설것으로전망그러나게임기한대당가격은오히려전년보다낮아질것으로보임한편온라인게임서비스도겸하고있는 IGS는자체개발한 3D MMORPG를 2009년출시할계획이라고밝힘 www.igs.com.tw 31
Intel, 독자적인아시아게임리그조직계획 Intel, WCG에버금가는아시아게임리그개최할전망 Intel은한국지사가주도하는세계적인 e스포츠대회 WCG(World Cyber Games) 수준의아시아지역대상아시아게임리그를내년상반기중개최하는내용을골자로하는계획을수립중인것으로알려짐 현재 Intel 본사및지사들과협의중이며내년초개최가결정되면상반기내대회를시작할계획 기획배경 Intel이 e스포츠대회개최에관심을갖게된것은 Intel 제품을홍보할수있는세계정상급 e스포츠대회가요구된다는판단에따른것임 지금까지 CPL(Cyberathlete Professional League), WCG 등을후원해온 Intel은현재유럽, 북미, 아시아지역을중심으로 Counter Strike, World of Warcraft 등의게임을다루는 Intel 익스트림마스터즈 만후원하고있음 Intel은이대회의규모가미미하다고판단, WCG 규모로매년개최하는새로운게임리그구상중 예상되는난관새로운게임리그가시작될경우 WCG 와유럽의 ESWC, 다이렉트TV의 CGS(Championship Gaming Series) 와같은기존의 e스포츠대회와의마찰이불가피할것으로보임 기존게임리그뿐아니라국제 e스포츠연맹이준비하고있는 국제 e스포츠대회, 서울시의 e스타즈 등의입지에도영향을미칠전망또한새로운리그가예산부담및기존대회와의경쟁으로인한비용대비효과가저조할가능성도있음현재개최하는 Intel 익스트림마스터즈 대회규모를확대하는것이효율적이라는의견도제기됨 www.wcg.com 32
베트남에서온라인게임중독청소년대상재활센터개소 베트남 1호게임중독재활센터개소베트남남부청소년센터는베트남최초로게임중독자재활센터를호치민市에개소 재활센터를설립한남부청소년센터의 Huynh Hong Hiep 대표에따르면 많은부모들이아이들을컴퓨터로부터떼어놓기힘들어하고있다 며센터설립배경을밝힘이센터는게임중독자뿐만아니라, 채팅과같은각종컴퓨터관련중독자들을대상으로하고있음 2004년베트남에처음온라인게임이도입된후, 현재 600여만명이게임을즐기고있으며, 이중대부분은 13세 ~18세의십대인것으로알려짐이재활센터에서는사회적인일과음악, 그림, 춤, 스포츠등의활동을통해인성을계발하며, 심리학자들의상담도제공현재 50명의십대청소년들이이센터의 8주과정재활프로그램에참여하고있음 33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브라질현지업체, 3G 기반콘솔게임기 Zeebo 출시 Nintendo Tour, 멕시코에서개최 Sony, 2009 년브라질현지에서 PS2 45 만대생산계획 34
브라질현지업체, 3G 기반콘솔게임기 Zeebo 출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 1989년부터 Sega의콘솔게임기를공급해오던브라질콘솔게임업체 Tectoy 社가휴대용콘솔게임기인 Zeebo를출시 Zeebo는 Qualcomm 기술기반전용 GPU를이용, PSP나 OpenGL ES(OpenGL Embedded System) 1.0 버전호환기기와비슷한수준의성능을가지고있으며, 3G 모바일네트워크인 HSUPA는물론, 2.5G(EDGE) 나 2G(GPRS) 도지원가능옵션으로 Qualcomm의휴대단말용어플리케이션개발플랫폼인 BREW 4.0을운영체제로채택, 3개의조이스틱과주변기기장착용 USB 포트, 1개의 SD Card 포트, 스테레오오디오를지원하는 composite video가장착가능게임은 ZeeboNet 네트워크를통해다운로드할수있음 저렴한가격과디지털다운로드모델로승부 Zeebo는게임을 3G 네트워크를통해다운로드하는방식으로세금이낮고물류비용이거의들지않아, 낮은가격으로게임을제공할수있으며, 암시장을통한불법복제를피할수있음 브라질에서는높은세금과물류비용때문에콘솔게임타이틀이 110 달러, PC게임타이틀이 70 달러의가격으로판매되고있으며, 브라질의 1인당국민소득이미국의 4만 7천달러의 1/5 가량인 9천달러수준인것을감안하면, 여타시장에비해 19배가량높은가격그러나 Zeebo 게임의가격은 4.45 달러에서 13.10 달러선으로책정돼다양한게임을저렴한가격으로제공할수있을것으로기대됨브라질에서는 PlayStation2가공식적으로발매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전세계 PS2 계정의 2% 를보유하고있을정도로콘솔게임이용률이높음실제로 Microsoft는브라질에서매년 50만개이상의다양한콘솔게임타이틀이수입되고있으며, 매달 30만개이상의 PC용 3D 그래픽카드가판매되고있다고추정 www.tectoy.com.br 35
Nintendo Tour, 멕시코에서개최 Nintendo Tour, 게임리그, 코스튬플레이콘테스트등통한마케팅 Nintendo Tour가멕시코 11월 1일 Monterrey에서, 11월 8일 Guadalajara에서, 11월 15일 Mexico DF에서각각 10시부터 22시까지개최됨 이행사에서는코스튬플레이콘테스트, 닌텐도타임터널, Wii와 DS용신규게임타이틀및게임기소개가주된내용각지역별로 Mario Kart Wii 토너먼트, Super Smash Bros. Brawl 토너먼트, Guitar Hero III 토너먼트가열림 Nintendo의남미전략 Nintendo는올초 20억달러규모의남미콘솔게임시장에주목하고, 보다공격적인스페인어마케팅을펼칠계획이라고밝힌바있음 NoA(Nintendo of America) 의 Reggie Fils-Aime 사장은 Playa Bonita에서열린산업컨퍼런스에서 " 남미경제는장기적인잠재력이풍부해, 콘솔게임시장으로서매력도가높다 " 며, 남미시장공략에대한포부를드러냄특히최고성수기인크리스마스시즌을염두에두고 Wii Fit 과 Wii Sports 타이틀을중심으로마케팅을실시한것으로알려짐 Chart Nintendo Tour 행사의이모저모 36
Sony, 2009 년브라질현지에서 PS2 45 만대생산계획 Sony, PS2 브라질현지생산위해 900만달러투자계획 Sony는차세대콘솔인 PS3의저조한판매로인한콘솔점유율감소를해결하기위한방안으로 PS2를통한남미게임시장공략을개시 Sony는 PS2의브라질현지생산을위해브라질자유무역지구에 900만달러를투자하고공장가동첫해에 45만대의 PS2를생산할계획 Sony는늦어도 2009년 6월부터는 PS2 생산에들어갈예정 브라질현지업체의휴대용게임기 Zeebo 브라질현지업체인 Tectoy는남미시장을대상으로휴대용게임기인 Zeebo 를출시해남미콘솔게임기시장의경쟁이가속화될전망 Zeebo는자유무역지구인 Manaus에서휴대폰제작기술을기반으로제작될예정 Zeebo의가격은 300달러선인것으로알려졌으며게임소프트웨어는 3G 이동통신망을이용해판매될예정 37
국내게임시장동향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억원전망 2008년, 한국게임업계 10대뉴스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넷째주 ) 38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 엠게임 주주와의약속과직원사기차원에서상장결정글로벌금융위기에따른불황에도불구하고엠게임, 조이맥스등국내온라인게임업체들이잇따라코스닥상장을결정하거나준비중인것으로나타나주목을끌고있음온라인게임업체엠게임은코스닥상장을위해유가증권신고서를금융감독원에지난 11월 6일제출했으며, 지난 12월 1일과 2일수요예측을거쳐 19일거래가시작될예정 엠게임은 " 상장을하겠다는주주와의약속도있었고, 상장을철회할경우직원들의사기진작에도좋지않을것같아상장을결정했다 " 고상장배경을밝힘다만시장상황이워낙좋지않아당초 3만 ~3만3000원으로설정됐던공모가를 1만1000원 ~1만3000원으로수정했으며, 공모율도 5% 로정해공모액은 33억 ~41억정도로하향조정그러나엠게임은시장상황이호전될경우유상증자를염두에두고있으며, 상장을통한공모액은신규게임퍼블리싱에사용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조이맥스 인지도및신뢰도확보위해재도전지난 5월코스닥상장을위한예비심사에서탈락했던조이맥스는지난 10월 21일예비심사청구서를제출했으며, 현재현장실사를준비중인것으로알려짐 조이맥스관계자는 " 회사의인지도및신뢰도확대를위해상장을재추진하게됐다 " 며 " 상장이후해외진출과연구개발 (R&D) 을위한투자재원을확보할예정 " 이라고밝힘일각에서는좋지않은시장상황에도불구하고게임주는상대적으로불황의영향을덜받는종목으로, 상장시다른업종에비해상대적으로관심을더받게돼, 주가는생각만큼낮지않을것으로예측한편인기 FPS게임 스페셜포스 의개발사로유명한드래곤플라이는지난 7월코스닥상장을철회했으며, 당분간시장상황을지켜본뒤내년쯤재상장여부를결정한다는계획 39
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 억원전망 아이온, 월매출 75억 ~90억예상 11월 25일상용화첫날 아이온 의개인고객결제기준으로사전결제를포함한월매출이 50억원에육박할것으로전망되며, PC방매출이최소 25억원 ~40억원까지가능할것으로전망돼, 이추세대로라면월매출이 80억을넘어서며, 연간 1,000억원의매출을올리는 1,000억원클럽 에진입할것으로전망 아이온 의 PC방매출은종량제과금방식인 G코인을활용한엔씨소프트의 통합요금제 운영으로정확한산출이힘들지만, 1시간사용요금은 257원으로산정되며, 아이온 의 PC방월평균이용시간은 900시간으로추정됨이에따르면한달 1개 PC방의예상매출은 23만 1,300원이며 (257원( 시간당요금 ) 900시간), 여기에현재엔씨소프트가맹 PC방수인 1만 8,000개를고려하면 아이온 의 PC방매출은 41억 6,340만원에달함 (18,000 23,1300) 그러나 아이온 의높은사양과최근한국인터넷PC방협회의불매운동을고려할경우전체가맹점중 60% 인 1만2600개가 ' 아이온 ' 을서비스한다고가정하면월매출은 29억1,438만원에달함 (12,600 23,1300) 방학특수와가맹점추가등상승여력많아그러나 PC방인기게임순위조사업체인게임트릭스에따르면, 아이온 의평균플레이시간이 140분으로평균 2시간을넘고있으며, 방문객역시일평균 20명을넘고있어 1개 PC방의월평균이용시간이 1,380시간 (2.3x20x30) 까지도올라갈수있어실제매출은보다높을것으로추정하고있음 또 아이온 전용 PC방이등장할가능성도긍정적인변수가될전망이같은매출추정은최근부분유료화와개인결제유저가늘어나면서, PC방과개인고객매출비중이 6대4의비율인것과일치또 리니지 의월평균매출액을비교할때 80억원달성이무난할것으로여겨짐지난 3분기 리니지 와 리니지2 의국내매출은각각 222억원과 209억원으로월평균 74억원과약 69억 6000만원수준이며, 아이온 의현재인기도를고려할때, 리니지 보다높을것예측됨업계한전문가는 게임계최대특수철로꼽히는겨울방학이다가오고저사양을환경을갖춘 PC방이업그레이드를통해 아이온 유료화에나서게될것 이라며추가상승여력이있음을강조 40
Chart 아이온 의 PC 방점유율 (2008.11.30~12.6) [ 출처 ] gametrics Table 아이온과리니지시리즈비교 항목 아이온 리니지 리니지 2 서버수 31 45 31 최대동시접속자수 15-20 만 125,436 1223,989 월간접속 - 536,946 407,346 개인계정 - 260,672 206,193 PC 방점유율순위 1 위 10 위 6 위 월정액 19,800 원 29,700 원 29,700 원 부분유료화 X X * 주 : 리니지의서버및트래픽은 2008 년 9 월기준, 아이온은 2008 년 11 월기준 [ 출처 ] gametrics, 엔씨소프트,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전망 2008 년, 한국게임업계 10 대뉴스 #1 - 잇따른 M&A와상장 2008년기대를모았던게임들이잇따라흥행에실패하면서, 국내게임시장이전반적으로침체되었음에도불구하고기업합병 (M&A) 및상장이활발했음 지난 7 월넥슨은네오플의 50% 에달하는지분을인수함으로서최대주주로들어섰으며, 41
NHN게임즈의웹젠인수를비롯해게임하이와대유베스퍼의인수합병, 한빛소프트와 T3엔터테인먼트의인수합병또한시장에많은주목을받은대표적인사례조이맥스등은현재상장을준비하고있으며, 엠게임의경우글로벌시장에서의탄탄한수익과개발사및퍼블리셔로서의활동을인정받아근시일내상장할예정 #2. 아이온 의선풍적인기지난 11월 11일오픈베타서비스를시작한엔씨소프트의 아이온 은상용화후에도동시접속자수 18만명에달하는 80% 의상용화전환율을기록했으며, 사전결제이벤트로만 50억원의매출을올리는성과를거둠 이로써그동안국내시장은더이상개척할시장이없다는일각의우려를깨고, 아직게임시장에금액을지불할수있는고객들이살아있음을시사 #3 Blizzard의신작발표 Blizzard는지난 6월개최된 2008 Worldwide Invitational에서 디아블로3 를첫공개했으며, 지난 10월 Blizzcon 2008에서는 스타크래프트2 의 3부작출시라는획기적인계획을발표해주목을받았으며, 11월중순북미를시작으로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을출시해호평을받음 특히 스타크래프트2 는테란, 프로토스, 저그등 3개종족에맞춰별도로패키지판매방식을취했으며, 스타크래프트2 의첫번째연대기를장식할테란패키지는 2009년중발매될것으로알려짐 #4 - 지스타 2008, 우려불식시키고성공적개최지난 11월 13일 ~16일, 4일간의일정으로일산한국국제전시장 (KINTEX) 에서열린 G 2008은도우미중심의전시회에서탈피, 신작게임을선보이는초연무대로서의행사취지를되찾았다는긍정적인반응을이끔 그러나주요해외게임업체들의참가실적이기대보다낮아이를개선하기위해 2009년부터는획기적인변화를할계획이어서, 기대를모으고있음 #5 도를넘어선온라인게임해킹 2008년은대규모온라인게임들의해킹사건으로게이머들의피해가컸으며, 중국발해킹으로의심받고있는온라인게임해킹또한보다지능적으로진화하고있음 게임업계에서는이를방지하기위해보안프로그램의강화를비롯해 OTP(One Time Password) 도입등잇따른대책들을내놓고있으나, 유저들에게는소잃고외양간고친격이라며환영을받지못했음 42
#6 - 잇따른외산게임의국내진출, 득과실커 2008년은 완미세계 를비롯해 헬게이트 : 런던, 반지의제왕온라인, 몬스터헌터프론티어 등외산게임들이과감한마케팅과한국온라인게임과의차별화를꾀하며국내시장에진출했지만, 기대만큼흥행에는성공하지못했음 이는무엇보다국내게이머에맞춘현지화의부족과온라인게임본연의맛을살리지못하고원작에집착했다는게주요요인으로꼽히고있음내년에는 에이지오브코난, 워해머온라인 등의외산대작온라인게임들이잇따라한국시장에도전할예정이어서, 귀추가주목됨 #7 유명개발자들의기대작의잇따른실패 헬게이트 : 런던 과 타뷸라라사 는빌로퍼와리처드개리엇이라는유명개발자들을전면에내세워개발단계에서부터유저들의주목을받았지만, 성과가저조해, 온라인게임의성공이일부히트개발자의역량보다는온라인게임시장변화에맞는기획과개발력이더중요하다는것을시사해줌 #8 - 침체된한국콘솔게임시장 Nintendo DS Lite의정식발매와더불어 PlayStation3와 Xbox360 등가정용콘솔게임기가잇따라발매되고 리틀빅플래닛, 폴아웃3, 기어즈오브워2 등기대작들이함께발매됐으나, 기대만큼반향을이끌어내지못함 이는중고게임거래와불법복제게임물의범람등으로정품구매에대한고객들의전체적임심리위축이큰영향을끼친것으로분석됨 #9 - 닌텐도 Wii 한국정식발매, 절반의성공기대를모았던닌텐도 Wii 또한노홍철등인기스타들을전면에내세운방송광고로기대를모았지만, 인기타이틀의부재와발매연기, 지역코드삽입이라는장벽으로인해유저들의외면을받음 #10 - FPS 게임의인기 2008년 스페셜포스 와 서든어택 이국민게임으로인기를얻었으며, 크로스파이어 는중국에서는 64만명의동접을기록했고, 아바 는 Unreal Engine 3를사용했다는부담에도불구하고일본시장에서주목할만한성과를거뒀으며, 넥슨의 컴뱃암즈 와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또한미국및중국시장에서좋은결과를거둠 [ 출처 ] 베타뉴스, 2008.12.5 43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8 년 11 월 30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아이온 RPG 19.37% 1,493,830 4,610 187 19,446 2 서든어택 FPS 10.06% 775,820 2,237 57 20,811 3 WoW RPG 6.30% 485,715 1,646 121 17,703 4 스타크래프트 RTS 6.12% 471,905 1,354 52 20,916 5 워크래프트 3 RTS 5.79% 446,624 1,403 70 19,100 6 리니지 2 RPG 5.49% 423,129 1,502 112 16,905 7 던전앤파이터 RPG 4.27% 329,302 1,035 59 19,089 8 스페셜포스 FPS 4.05% 312,465 1,050 78 17,850 9 리니지 RPG 3.42% 263,701 894 92 17,693 10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10% 239,144 729 46 19,677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11 월첫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2008.10.31~11.6)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기어스오브워 2 XB360 New 143 개 2 리틀빅플래닛 PS3 1( 1) 100 개 3 폴아웃 3 PS3 2( 1) 62 개 4 커맨드앤컨커 3 : 레드얼럿 PC 7( 3) 44 개 5 폴아웃 3 XB360 New 30 개 6 세인츠로우 2 PS3 6(-) 28 개 7 DJ Max CLAZZIQUAI Edition PSP 3( 4) 25 개 8 캐슬배니아 : 오더오브에클레시아 NDS New 20 개 9 어스토니시아스토리 2 PSP 10( 1) 19 개 10 바이오하자드 UC Wii 재진입 18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 월넷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8.11.17~11.23) 순 11/3 11/10 11/17 전주 07년 08년 08년 MoM YoY 사이트위 ~11/9 ~11/16 ~11/23 대비 10월 9월 10월 % % 1 Hangame 93.8 82.4 76.5-7.1% 410.8 415.4 455.9 +9.7% +11.0% 2 Netmarble 51.4 53.5 50.8-5.1% 243.7 196.4 229.7 +16.9% -5.8% 3 Nexon 27.1 27.0 25.0-7.5% 191.7 146.3 124.7-14.8% -35.0% 4 Pmang 48.1 52.5 50.1-4.6% 241.0 192.5 204.4 +6.2% -15.2% 5 plaync 13.1 46.6 39.6-14.6% 30.9 23.4 35.8 +53.2% +15.6% [ 출처 ] KoreanClick 4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8년 12월 5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02-3153-2262(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