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14권제2호, 2012 <연구논문> J. Kor. Soc. Cloth. Ind. Vol. 14, No. 2, pp.165-172(2012) http://dx.doi.org/10.5805/ksci.2012.14.2.165 뉴스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통해본방송국이미지분석 - KBS, MBC, SBS 방송국비교 - 박진영 이은숙 울산대학교의류학전공 The Analysis of Broadcasting Station's Image expressed in Wearing Dress Color of News Anchors - Comparison among KBS, MBC, and SBS - Jin Young Park and Eun Sook Lee Dept. of Clothing & Textiles, University of Ulsan; Ulsan, Korea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d analyze broadcasting station's image expressed in wearing dress color of male and female news ancho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replay video news(n=180) provided in each station's website during 2005-2010 year.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the case of the male anchor, KBS was focused on the quiet and classic image and the gentle image. MBC was focused on the vital and urban image. SBS was focused on the dynamic and young image. Second, in the case of the female anchor, KBS was focused on the neat, soft, and feminine in S/S season, on the other hand the loud and flamboyant image in F/W season. MBC was focused on the vital and urban image like image of a male anchor. SBS was focused on the private image of a female anchor than broadcasting station's image.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image of the individual and companies can be symbolized by the color of dress. Key words: wearing dress color( 착용의상색채 ), image of broadcasting station( 방송국이미지 ), male female anchor( 여성 남성앵커 ) 1. 서론 현대사회에서다른사람에게비춰지는개인혹은그룹의이미지는사회적위치, 역할, 능력등을예측하게하는일차적평가도구로써활용되어지기때문에, 남녀노소를불문하고모든사람들은그들스스로가만들어놓은상 ( 像 ) 이긍정적인이미지로전달되기를원한다. 이미지는다양한단서들의사용을통하여전달되는것으로, 그중에서도가시적단서인착용의상은내 외재적이미지를전달해주는중요한수단이다. 사람들은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이루어지기전에얼굴, 신체적동작, 메이크업, 착용의상등의외현적정보를바탕으로먼저그사람에대한이미지를형성할뿐아니라형성한이미지에의해긍정적혹은부정적, 신뢰적혹은불신적, 호감적혹은비호감적등의행동을보이게된다. 이와같이커뮤니케이션기능의이미지가미치는영향력은매우크기때문에특히전파력이큰매스미디어분야에서중요시되고있다. 그중에서 TV가특정 Corresponding author; Eun Sook Lee Tel. +82-52-259-2843, Fax. +82-52-259-2843 E-mail: eunsook@ulsan.ac.kr 이슈에대한입장을정할때가장영향력을미치며대중들이신뢰하는매체로선택한다 (Korea Press Foundation, 2010) 는보고내용은각 TV방송국들의이미지가대중들의채널선택과직결됨을추측가능하게하며, 이에각방송국들은대중들에게그들고유의특징을확립하고차별화시키는이미지를구축하기위한지속적인투자를진행하고있다. 우리나라의가구당일반 TV 보급률은 2008년을기점으로 82.2%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09), 매년증가추세를감안하여볼때각방송국들은시청자확보를위하여그들나름의정체적이미지를구축하고이를전달하기위하여다양한방법을개발하고있다. 이러한일환으로각방송국은그들의정체성을나타내줄수있는프로그램으로써뉴스를중요시하고있다. 왜냐하면뉴스는현실을정의하는강력한도구로써뿐아니라인간의사회화와정치화과정에서도중요한역할을수행하고있으며 (Ryu, 1999), 다른프로그램과달리방송국의사회적영향력확보와방송국의이미지형성에도핵심적인역할을하기때문이다 (Walkshlak et al., 1983). 뉴스전달매체는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위성 DMB 중 20시 ~23시 사이에방송되는 TV뉴스 165
16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4 권제 2 호, 2012 년 가시청자들이가장많이이용하는매체로조사되었고, 가장영향력있는매체사로 KBS, MBC, 조선일보, SBS 등의순으로나타났다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09). TV뉴스는다른매체와는다르게앵커에의해전달되며뉴스정보내용과더불어앵커의표정, 동작, 착용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등의비언어적요소등이포함되어시청자들에게전달되기때문에, 앵커의개인적특질및외현적특징이뉴스의신뢰성형성에영향을미친다. 아울러뉴스프로그램은각방송국마다보도내용과구성형식이유사하기때문에, 채널을선택하는데있어수용자에게형성되어있는이미지의영향력은크다 (Ahn, 2003). 따라서각방송국의메인뉴스를전달하는앵커의이미지는각방송국이추구하는이념을상징할뿐아니라하나의준거집단의이미지모델로서도제시될수있다. 앵커가보여주는시각적이미지는다양한단서들을통하여전달되는것으로, Ikeda and Konoe's study (as cited in Yu, 2002) 는타인을판단할때얼굴이나의복이라는구하기쉬운정보를바탕으로그사람의전체적인인상을파악한다고하였다. 이에본연구에서는남성 여성의앵커가뉴스진행을위하여착용한의상색채는각방송국의이미지를전달하는매체가될수있다는판단에따라 KBS, MBC, SBS 방송국의메인뉴스를진행하는남성 여성의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통하여각방송국의이미지를분석하고비교하는데초점을두고자한다. 2. 이론적배경 2.1. TV 뉴스앵커의역할 TV 뉴스는앵커를중심으로국내외사고, 사건, 쟁점등과관련한사실보도와의견보도를제시하는프로그램으로진행되며, 앵커는직접뉴스현장에투입되거나기자들과함께뉴스를진행해나가는전문적인방송인을의미한다. 즉, 앵커는방송뉴스프로그램의진행자나사회자, 뉴스프로그램에서다른방송인들의리포트를조화시키는메인방송인으로서단순한전달자의의미를넘어뉴스의취재와편집, 기사작성등모든과정을합친조직의책임자라할수있다 (Natusow, 1983). 우리나라에서는일반적으로각방송국의메인뉴스진행자를뉴스앵커라부르며앵커시스템이선보인것은 1970년 10 월취재기자들이직접등장한 MBC의 뉴스데스크 였고, 여성앵커가메인뉴스에등장한것은 30여년전 KBS1 9시뉴스의박찬숙앵커가처음이었다. 이후 KBS, MBC 지상파방송국메인뉴스의앵커시스템은중견남자기자-젊은여자아나운서라는구도로형성되었고이앵커시스템은 1990년대까지유지되어현재지상파 3사인 KBS, MBC, SBS 등모두남녀공동앵커시스템을채택하고있다. 대부분남성앵커는주도적인뉴스진행자로서의역할이이루어졌고여성앵커는단지남성앵커를보조하는역할을수행함으로써보조적이고장식적이 라는의미에서 뉴스의꽃 이라는수식어가붙여졌다. 그러나 2004년 SBS 방송국의 8시뉴스에기혼인김소원아나운서가앵커로발탁되면서미혼아나운서의전유물이라던메인뉴스앵커에대한고정관념이깨뜨려졌으며, 2007년 MBC 방송국에서는김주하여성아나운서의단독주말메인뉴스를진행시키는등차츰여성앵커들의주도적인역할이부각되어지고있다. 2.2. TV앵커의시각적이미지와색채의역할오늘날의다채널시대는채널의이미지가크게작용하고있고, 이에각채널은프로그램의차별화와높은시청률을위해각방송국만의독특한이미지확립에큰노력을기하고있다. 우리가흔히상용하는이미지라는단어는사전적의미로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 의오감을통해경험한어떤대상에대해, 인간이내재적으로가지고있는인상의총합을말하며인간의지각활동에의해형성이되고인물과사진과같이피상적인것으로인식되곤한다. 또한 특정대상 ( 특히사람 ) 의외적형태에대한인위적인모방이나재현 을뜻하며이는곧실체를의미하기보다는실체의모방이나재현된상 ( 象 ) 을의미하며철학이나심리학에서는감각에의해지각되는대상에관해마음속에떠오르는표상이이미지로정의되므로 (Lee & Yoon, 2008), 본연구에서의시각적이미지는눈으로지각할수있는개인의외현적형태를통하여형성되는표상을의미할수있다. 지상파방송의채널이미지는시청자에게독특한감정과경험을제공하는몇개의대표프로그램들또는각방송국의메인뉴스앵커에의해형성되기때문에Bellamy & Traudt's study (as cited in Park, 2007) 뉴스진행자인앵커의이미지는절대적영향력을미치게된다. 뉴스정보내용은각방송국마다비슷하지만누가, 어떤방법으로전달하느냐에따라시청자들의선택은달라지며, Park(1991) 은시청자들은뉴스시청시방송국의이미지와무관하게앵커의이미지에따라특정채널을선호한다고하였고, Kim(1998) 은뉴스앵커의대중적이미지는뉴스시청행동과관련이높기때문에주된관심의대상이된다고하였다. 앵커의이미지는음질, 발음의정확성, 속도, 억양등이설득과관련이되는언어적요소 (Kim, 2008) 와착용의상, 메이크업, 화장, 피부톤, 헤어스타일등외모에관련된비언어적요소등으로형성되는데, 비언어적요소는의미의중요한결정요소로서언어적요소에감정적인요소를더하여의미를좀더명확하게전달하는커뮤니케이션수단이된다 (Lee, 2010). 특히앵커의착용의상은프로그램에대한신뢰감을주며시청자에게좋은이미지로작용하는데 (Chung, 2003), Kim(2007) 은앵커의이미지연출시의상요소의중요도에관한연구에서의상의색, 스타일, 유행, 디자인중의상색이다른어떤요소보다높게나타나그의미가매우중요하므로앵커의의상선택은매우신중해야한다고하였다. 색에의한인상은지각자의시각형성과정에서강렬한인상을남기게되며, 색채는구두와문서서술의방법으로는표
뉴스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통해본방송국이미지분석 - KBS, MBC, SBS 방송국비교 - 167 현할수없는정서를대변하고, 감정에밀접한정보들을상징화하거나코드화된형태로표현 (Eun & Park, 1996) 되기때문에의사전달의수단으로사용될수있다. 일반적으로개인이착용하는의복의색채는개인적이거나주관적인것으로생각하기쉬우나, Chung(1983) 은많은연구를통하여여러요인들의영향으로각개인의다양한취향을포괄할수있는어떤집단공통의편견이있다고하였다. 또한색채는어떤하나의요인으로그특성이나타나기보다는시각자의색에대한감정이나그외다양한요인들이복합적으로결합되어그특성이나타나기때문에색마다고유의감정이나이미지가형성된다. Lee(1999) 는의복색채이미지연구에서빨강은건강한, 정열적인, 대담한, 섹시한, 위험한이미지, 노랑은밝은젊은화려한빛나는이미지, 초록은건강한, 젊은, 자연보호, 미숙한, 기이한이미지, 파랑은보수적인, 캐주얼, 활동적인, 남성적인, 산뜻한이미지, 흰색은깨끗한, 은은한이미지, 검정은세련된, 강한, 반항적인이미지를준다하였다. Lee(1997) 는한복착용자를대상으로복식색이미지지각을연구한결과, 남색과초록의조합이다른조합에비해긍정적인이미지로평가됐고, 노랑과빨강의조합이매력적인이미지를, 초록과노랑이가장부정적인이미지로, 초록과파랑의조합이매력없는이미지로평가되었다. Yu(2001) 는의복의배색유형에서색상에따라다른이미지를전달한다고하였다. 보색배색은젊음성, 매력성, 친근성, 유연성, 역량성의요인으로구성되며색상과흰색배색은매력성, 젊음성, 역량성, 친근성, 유연성요인에, 색상과회색배생의이미지는매력성, 젊음성, 친근성, 역량성, 유연성의순서로나타난다하였다. 이와같이고유한색이전달하는이미지는사람들이공통적으로가지는느낌들이표상화된것으로, 특징적인색의의복을지속적으로착용하거나특정한상황에전략적으로사용할경우개인이나집단을대변하는수단이나이미지를고정시킬수있다. 그러므로시청자가형성하는방송국의이미지는앵커가보여주는시각적이미지, 즉착용의상스타일및색상에의해서도형성될수있으며, 이는방송국의시청률과신뢰도에영향을끼치게되고아울러시청자들은형성된방송국의이미지형성에의해각방송국의뉴스채널을선택하는경향을보이기때문에앵커의시각적이미지창출은매우중요하다할수있다. 3. 연구방법및절차본연구는 TV뉴스가시청자들이가장많이이용하는매체로 20시 ~23시 사이에방송되는뉴스를가장선호되고있고가장영향력있는매체사로 KBS, MBC, 조선일보, SBS 등의순으로나타난결과를토대로 KBS, MBC, SBS의방송국 20 시-23시대의메인뉴스를선택하였다. 공영방송 KBS 방송국과민영방송 MBC, SBS 방송국의홈페이지에서제공된 2005년 - 2010년의뉴스다시보기동영상중 S/S시즌 3월, 5월, 7월과 F/W시즌 9월, 11월의첫째, 셋째주월요일의동영상이연구대상으로선정되었다. 이와같은연구범위의선정은 3월, 5월, 7 월, 9월, 11월은첫시즌을나타내는달로써, 관례적으로주말뉴스와주중뉴스의앵커가다르게진행되고주중의첫시작을알리는월요일이중요하다고판단되었기때문이다. 수집한동영상은각방송국 30건으로총 180건이며, 남성 여성의앵커의상반신착용의상 ( 남성 : 재킷, 셔츠, 넥타이, 여성 : 재킷, 이너웨어 ) 에서단색중심의색채에나타난이미지분석을실시하였다. 동영상에서캡쳐한 360장의사진은 Adobe Photoshop 7.0 프로그램으로해상도 30으로정리한뒤, 사진당 3회추출한 Pantone color code 값의평균값을색채변환프로그램 (http:// www.perbang.dk/) 을이용하여변환된 HV/C 값으로시각적이미지를분석하였다. 4. 남성 여성앵커의착용의상색채에나타난이미지분석 각방송국메인뉴스의남성 여성의앵커가착용한상반신의상색채를통해본 KBS, MBC, SBS 방송국의이미지분석을살펴보고자한다. 4.1. 남성앵커의착용의상색채와방송국이미지 4.1.1. KBS 방송국 S/S시즌의재킷은저명도 (3-1)/ 저채도 (2) 의 dark tone(n=32) 과중명도 (6-4)/ 저채도 (2) 의 light grayish tone(n=4) 이, F/W시즌의재킷은저명도 (3-1)/ 저채도 (2) 의 dark tone(n=19), 중명도 (5-4)/ 저채도 (2) 의 grayish tone(n=5) 이, 색상계열은시즌에관계없이황록계열 (GY), 청자계열 (PB), 파랑계열 (B) 이주로나타났다. 재킷은시즌과관계없이중명도 -저명도 / 저채도의 GY, PB, B 계열의재킷을착용하여차분함, 충실함, 중후함등의수수하면서보수적인이미지와더불어지적인남성미와클래식한이미지를병행하는것으로나타났다. 셔츠의경우는재킷의색상과는관계없이거의모든시즌에서흰색계열의셔츠 (n=56) 가착용되었다. 넥타이의경우는단색만을대상으로 42장을측정하였으며그결과, S/S 시즌에서는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9), 고명도 / 중채도의 pale tone(n=5) 과중명도 / 중채도의 light tone(n=5), 기타 (n=8) 의순으로나타났으며, F/W 시즌에서는중명도 / 중채도의 dull tone(n=5), 중명도 / 고채도의 strong tone (n=3), 기타 (n=7) 의순으로나타났다. 넥타이의색상은모든시즌에서청자계열 (PB) 의색이재킷과매치됨으로써보다안정적이고차분한이미지를상승시키는아이템으로활용되고있으며, 시즌의특성을고려하여 S/S시즌에서는재킷의톤이미지에비해밝고가벼우면서산뜻하고깨끗한이미지를강조하였으며, F/W시즌에서는재킷과넥타이간에명도차를적게하여고상하고자연스런이미지와더불어무겁고어두운시즌에반해밝고화려한이미지를병행하여재킷의이미지를부각시키
16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4 권제 2 호, 2012 년 는보조적톤이나타났음을알수있다. 전체적으로 KBS 방송국은수수함이깃든클래식한이미지와온화한남성적이미지를강조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 KBS 앵커들은상대적으로보수적이며전통적인이미지를고수하는편이라는결과를제시한 Park(2004) 과 Kim(2004) 의선행연구결과와같은맥락임을알수있다. 4.1.2. MBC 방송국 S/S시즌의재킷은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27), 중명도 / 저채도의 light grayish tone(n=9), F/W시즌은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19) 과중명도 / 저채도의 grayish tone(n=5) 의순서로나타났으며, 색상은시즌에상관없이청자계열 (PB), 파랑계열 (B), 황록계열 (GY) 로나타났다. 즉, 재킷은 dark tone의 PB, B, GY 계열의색상이주로착용되었으며파란계열색상으로써보다남성적이미지를부각시키면서수수하고클래식한이미지를매치시키는것으로나타났다. 셔츠는재킷의색상과는관계없이거의모든시즌에서흰색의셔츠 (n=37) 가가장많이착용되었으며, 부분적으로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의청자계열 (PB) 과파랑계열 (B) 의셔츠를착용하여재킷과셔츠간의명도차를이용한유사배색으로표현되었다. 넥타이의경우단색만을대상으로 36장의사진을측정한결과, S/S시즌에는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9), 중명도 / 중채도의 light tone(n=2), 고명도 / 고채도의 bright tone(n=2), 저명도 / 고채도의 deep tone(n=2), 기타 (n=6) 의순으로다양한톤이나타났고, F/ W 시즌에는고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4), 중명도 / 고채도의 strong tone(n=3) 혹은저명도 / 중채도의 dull tone(n=3), 기타 (n=5) 의순으로나타났다. S/S시즌의넥타이색상은주황계열 (YR), 청자계열 (PB), 적자계열 (RP), 파랑계열 (B), 녹색계열 (G), 노랑계열 (Y) 이, F/W시즌에는빨강계열 (R), 황록계열 (GY), 청자계열 (PB) 의순으로나타났다. S/S시즌에는 F/W시즌보다다양한색상의넥타이를이용하여재킷과보색대비를이루어재킷이주는보수적이고딱딱한남성적이미지를상쇄시킬수있는생동적이고활기찬이미지를연출하고있음을알수있다. 전체적으로 MBC 방송국은클래식한이미지를근간으로하되넥타이를이용하여 KBS보다생동적이고도회적인이미지를연출하고있는것으로, 이는 MBC의남성앵커들이 KBS의남성앵커보다이지적이며부드러운이미지를지니며쿨한느낌을동시에전달하고있다는연구결과와부분적으로일치되고있음을알수있다 (Kim, 2004). 4.1.3. SBS 방송국 S/S시즌의재킷은저명도 (3-1)/ 저채도 (2) 의 dark tone(n=32), 중명도 (4)/ 저채도 (2) 의 light grayish tone(n=3) 순으로, F/W 시즌의재킷은저명도 (3-1)/ 저채도 (2) 의 dark tone(n=21), 중명도 (4)/ 저채도 (2) 의 grayish tone(n=2) 순으로, 색상계열은시즌에관계없이황록계열 (GY), 녹색계열 (G), 청록계열 (BG), 파랑계열 (B) 로나타났다. 재킷에서는중명도 -저명도 / 저채도의 GY, G, BG, B 계열의색상을이용하여재킷을착용하여수수하고보수적인이미지와더불어남성적이고클래식한이미지를병행하는것으로나타났다. 셔츠의경우는재킷의색상과는관계없이거의모든시즌에서흰색의셔츠 (n=37) 를착용하거나재킷의색상과유사한색상이착용되었으며고명도 (10-9)/ 저채도 (2) 의 very pale tone인파랑계열 (B, n=14) 과청자계열 (PB, n=7) 순으로나타났다. 넥타이의경우는단색만을대상으로 27장의사진을측정한결과, S/S 시즌에서는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6), 고명도 / 중채도의 pale tone(n=5), 기타 (n=6) 의순으로, F/W시즌에서는중명도 / 저채도의 grayish tone(n=4), 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2) 과고명도 / 중채도의 pale tone(n=2), 기타 (n=2) 의순으로나타났다. 넥타이의색상은특히봄시즌에서는적자계열 (RP) 과황록계열 (GY) 이, 여름시즌에서는다양한계열이, 가을시즌에서는노랑계열 (Y), 청록계열 (BG), 주황계열 (YR) 이, 겨울시즌에서는황록계열 (GY), 보라계열 (P), 빨강계열 (R) 등이재킷과배색되어주로붉은색기미를띈난색계열과중성계열의색상이선호되고있음을알수있다. 넥타이는재킷의색상과는보색대비를이용하여화사하고활기차고역동적인젊음의이미지를부각시키는 identity kits로이용되고있음을알수있다. 이를통하여 Kim(2004) 은지상파의후발주자로서 SBS는아직뚜렷한이미지가형성되지않아남녀를막론하고깔끔하고도시적인모습을연출하여생동감있는모습을연출하고있으며, Park(2004) 은 SBS의남성앵커는활기차고역동적인모습을보인다는선행연구들의결과와일맥상통함을알수있다. 따라서 3사남성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통해본방송사이미지를요약하면 Table 1과같다. 4.2. 여성앵커의착용의상색채와방송국이미지 4.2.1. KBS 방송국재킷은 55장의단색만을측정한결과, S/S 시즌은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23) 을주축으로한빨강계열 (R), 황록계열 (GY) 이, F/W시즌은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7), 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5) 과을띤빨강계열 (R) 과주황계열 (YR) 로나타났다. 이너웨어는거의모든시즌에서흰색 (n=19) 이착용되었고, 그외에 S/S시즌에는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6), 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4) 의황록계열 (GY), 빨강계열 (R) 이, F/W시즌에는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 (n=4), 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3) 의파랑계열 (B), 황록계열 (GY) 로나타났다. 전체적으로재킷과이너웨어의코디네이션에서는재킷의이미지를부각시키기위하여흰색이거의착용되었으며, 색상이있는이너웨어인경우는시즌의이미지를고려하여 S/S시즌에서는고명도 / 저채도의동일혹은유사색상대비로전체적으로깔끔함, 가벼움과섬세함이깃든부드러운여성적이미지를강조하고 F/W시즌은재킷과이너웨어의보색대비를이용한코디네이션으로강렬함과화사한이미지를연출함을알수있다. 이는 Park(2004) 의 KBS 여성앵커는지적이며다소곳하고수수한분위기를연출한다고분석한선행
뉴스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통해본방송국이미지분석 - KBS, MBC, SBS 방송국비교 - 169 Table 1. Dressed color and image of the KBS, MBC, SBS's anchorman S/S F/W image KBS Shirts Necktie (N=42) 1Dark tone(n=32) 2Light grayish tone(n=4) HUE GY, PB, B 1Dark tone(n=19) 2Grayish tone(n=5) - - HUE 1White(n=56) etc(n=4) 1Very pale tone(n=9) 2Pale, Light tone(each n=5) etc(n=8) HUE 1PB etc 1Dull tone(n=5) 2Strong tone(n=3) etc(n=7) Classic image + Gentle image 1Dark tone(n=27) 2Light Grayish tone(n=9) HUE 1PB 2B 3GY 1Dark tone(n=19) 2Grayish tone(n=5) MBC Shirts Necktie (N=36) 1Very pale tone(n=13) etc(n=1) 1Very pale tone(n=6) etc(n=3) HUE 1White(n=19) etc 1White(n=18) 2B, PB 1Very pale tone(n=9) 2Light, Bright, Deep tone (each n=2) etc(n=6) 1Dark tone(n=4) 2Strong, Dull tone (each n=3) etc(n=5) Vital image + Urban image HUE 1YR 2PB, RP 3B, G, Y 1R 2GY 3PB 1Dark tone(n=32) 2Light grayish tone(n=3) etc(n=1) HUE GY, G, BG, B 1Dark tone(n=21) 2Grayish tone(n=2) etc(n=1) SBS Shirts Necktie (N=27) 1Very pale tone(n=14) etc(n=1) HUE 1White(n=37) 2B 3PB HUE 1Very pale tone(n=6) 2Pale tone(n=5) etc(n=6) Spring: GY, RP Summer: Various color 1Very pale tone(n=7) etc(n=1) 1Grayish tone(n=4) 2Very pale, Pale tone (each n=2) etc(n=2) Fall: Y, BG, YR Winter: GY, P, R Dynamic image + Young image 연구와는부분적인상반된결과를보임으로써 KBS 방송국의여성앵커의이미지가기존의이미지와는다른새로운이미지를구가하고있는것으로추측된다. 4.2.2. MBC 방송국재킷은 53장의단색만을측정한결과, 색상은시즌에관계없이파랑계열 (B), 노랑계열 (Y), 빨강계열 (R), 청자계열 (PB), 청록계열 (BG) 등의다양한색상이착용되었다. 톤의경우, S/S시즌에서는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15), 고명도 / 고채도 bright tone(n=4) 과중명도 / 고채도의 strong tone(n=4) 이나타났으며주로깔끔하고밝은여성스런이미지를강조한반면에, F/ W시즌은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7), 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5), 중명도 / 고채도의 strong tone (n=4) 의순으로중후하고클래식한이미지, 밝고로맨틱한이미지, 선명하고적극적인이미지를주는등다양한이미지가연출되었음을알수있다. 이너웨어는시즌에상관없이흰색, 파랑계열 (B), 빨강계열 (R), 노랑계열 (Y), 황록계열 (YR), 청자계열 (PB) 등 의다양한색상이나타났다. S/S시즌톤의경우, 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8), 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7), 중명도 / 고채도의 strong tone(n=5) 이, F/W시즌은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5), 중명도 / 저채도의 grayish tone이나중명도 / 중채도의 dull tone, 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 각각 n=3) 으로나타나재킷의이미지를돋보이게하는톤으로코디네이션되었음을알수있다. Kim(2004) 은 TV뉴스시청에영향을주는요인에관한연구에서 MBC는 KBS에비해재미있고생기있으며앵커역시현대적이고도시적이며세련된이미지를연출한다고하였는데, 분석결과역시 MBC는 KBS보다다양한색상과톤의의상을착용하여생기있고도회적인이미지의모습을연출하고있다는것과일치함을알수있다. 4.2.3. SBS 방송국재킷은 53장의단색만을측정한결과, S/S시즌에서는노랑계열 (Y), 주황계열 (YR), 빨강계열 (R) 등의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22), 중명도 / 저채도의 light grayish tone(n=4) 이나
17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4 권제 2 호, 2012 년 타났고, F/W시즌에는주황계열 (YR), 황록계열 (GY), 파랑계열 (B) 의중명도 / 저채도의 grayish tone(n=6), 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4), 저명도 / 중채도의 dull tone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이외에도황록계열 (GY), 적자계열 (RP), 보라계열 (P) 등의다양한색상의재킷이시즌에관계없이착용되어방송국의이미지강조보다는여성앵커의개인적특징을부각시키는이미지에초점을둔배색이나타났음을알수있다. 이너웨어는시즌에관계없이고명도 / 저채도의 very pale tone(n=10) 과저명도 / 저채도의 dark tone(n=8) 이주로착용되었으며, 색상은 S/S시즌에는흰색 (n=9), 파랑계열 (B), 빨강계열 (R), 황록계열 (GY), 노랑계열 (Y), 주황계열 (YR) 등의다양한색상이나타난반면, F/W시즌에는파랑계열 (B), 주황계열 (YR) 등색상의폭이좁아시즌별로차이를보였다. 흰색, very pale tone과 dark tone의이너웨어는다양한색상의재킷을더욱부각시켜줄수있는아이템으로활용되어명도차배색을이루거나, 보색 분보색대비를통해개성있고활기찬이미지와유사하거나동일색상대비를통해안정되고차분한이미지를병행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SBS 여성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분석한결과, SBS 방송국만의뚜렷한이미지를가지고있기보다는일반적으로앵커가가지는이미지와 3사중에서가장젊고새로운느낌을주는색채의의상을착용한다는점에서 Park(2004) 이분석한 SBS의이미지는젊고현대적인이미지라는결과와비슷함을알수있다. 따라서 3사여성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통해본방송사이 미지를요약하면 Table 2와같다. 5. 결론및제언현대사회에서디지털방송은문화상품을생산하는콘텐츠이자트렌드를주도하는주체임과동시에판매하는하나의산업으로인식되고있다. 이에방송국의사회적영향력을확보하는데있어결정적역할을하고방송국의이미지형성에도중요한역할을하는뉴스프로그램에대한구성이매우중요하다할수있지만 Walkshlak's study (as cited in Ahn, 2003), 뉴스프로그램에대한내용이나구성은방송국마다비슷하게형성되어있기때문에뉴스전달자로서시청자들과심리적인커뮤니케이터의역할을수행하는앵커는시청자들에게매우큰영향을미치게된다. 각방송국앵커들의착용의상색채는기본적으로소속된방송국의이미지를전달하는데초점을두고부분적으로패션트렌드를가미한모습으로나타났다. 즉, 세방송국의남성앵커이미지는재킷스타일보다는재킷색채에의해형성되고있었다. 공통적으로강렬한남성적인이미지보다는대중적인친근함과온화한남성적이미지를전달하는데초점을두고있었으나, 각방송국의남성앵커간의개성을살리는포인트로넥타이를적극활용하고있었음을알수있었다. 여성앵커의경우에는남성앵커에비해메이크업, 헤어스타일, 착용의상들간의 Table 2. Dressed color and image of the KBS, MBC, SBS's anchorwoman KBS MBC SBS (N=55) Inner wear (N=44) (N=53) Inner wear (N=53) (N=53) Inner wear (N=46) S/S F/W image 1Very pale tone(n=23) etc(n=11) 1Very pale tone(n=7) 2Dark tone(n=5) etc(n=9) HUE 1R 2GY 1R 2YR 1Very pale tone(n=6) 2Dark tone(n=4) etc(n=4) 1Very pale tone(n=4) 2Dark tone(n=3) etc(n=4) HUE 1White(n=12) 2GY 3R 1White(n=7) 2B 3GY HUE 1Very pale tone(n=15) 2Bright, Strong tone (each n=4) etc(n=7) 1Very pale tone(n=8) 2Dark tone(n=7) 3Strong tone(n=5) etc(n=10) Various color (B, Y, R, PB, BG) 1Dark tone(n=7) 2Very pale tone(n=5) 3Strong tone(n=4) etc(n=7) 1Very pale tone(n=5) 2Grayish, Dull, Dark tone (each n=3) etc(n=9) HUE 1PB, R 2White 3B, YR 1White 2PB 3B, Y HUE 1Very pale tone(n=22) 2Light graiysh tone(n=4) 3Strong tone(n=3) etc(n=5) 1Y 2YR 3R etc: GY, RP, P 1Very pale tone(n=4) 2Dark tone(n=2) etc(n=15) 1Grayish tone(n=6) 2Dark grayish/dark tone(n=4) 3Dull, Strong tone (each n=2) etc(n=5) 1YR 2GY 3B etc: GY, RP, P 1Very pale tone(n=6) 2Dark tone(n=6) etc(n=2) HUE 1White(n=9) 2B 3R 4GY 1White(n=2) 2B 3YR S/S: Feminine image Soft Neat image F/W: Loud image Flamboyant image Vital image + Urban image Private image
뉴스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통해본방송국이미지분석 - KBS, MBC, SBS 방송국비교 - 171 코디네이션이이루어져야하는까닭에다양한색상의재킷과이너웨어가착용되어졌음을알수있었다. 본연구의결과를구체적으로제시하면첫번째, 남성앵커의경우 KBS 방송국은재킷과셔츠간의명도차배색과재킷과넥타이간의유사배색이주로이용되어깔끔하고단정한이미지를강조하면서클래식한이미지를보조적으로연출하고있었음을알수있었다. MBC 방송국의경우, 재킷과셔츠간의명도차배색과유사배색이이루어졌으며, 넥타이는재킷과분보색배색과보색배색등의연출이가능한다양한색상이나타나개성있고활기찬이미지를주는수단으로이용되고있었음을알수있었다. SBS 방송국의경우에는재킷과셔츠간의명도대비와유사배색이표현되었고재킷과넥타이간의분보색배색이이용되어역동적이고활기찬이미지의절제성이나타났음을알수있었다. 두번째, 여성앵커의경우 KBS 방송국은시즌별로재킷의톤차이는있었지만전체적인색상은 R, YR, GY 등으로변화의폭이적었다. 이너웨어의경우흰색계열이주로착용되어재킷과이너웨어간의명도차배색과유사배색이주로이용되어 S/S시즌에서는가볍고섬세한여성적이미지를강조한반면에 F/W시즌에서는강렬함과화사함을연출하는이미지가전달되었다. MBC 방송국의경우에는다양한톤과색상의재킷을착용하되유사배색을통해안정된분위기를연출하였고, 간혹 bright tone 등의악센트색상을사용함에따라도전적이고활기차며밝은현대여성상의이미지를병행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SBS 방송국은다양한색상의재킷과이너웨어를착용하여보색대비나분보색대비를통해역동적이고개성적인이미지와화려한이미지를병행하여방송국의이미지전달보다는여성앵커의개인적스타일에어울리는이미지를강조하는연출이이루어졌음을알수있었다. 전체적으로 KBS 방송국은남성앵커의착용의상을통하여공영방송이라는이미지를클래식하고수수한의상색채를전달하는데초점을두었으나여성앵커의경우는클래식하고수수한이미지보다는시즌에따라깔끔하고섬세한여성적이미지와강렬하고화사한이미지를추구함으로써자칫진부하고보수적인이미지를상쇄시켜주는역할을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MBC 방송국은남성 여성의앵커의공통적이미지인도회적인이미지를강조하고있음을알수있었고, SBS 방송국은두방송국에비해가장젊고역동적인이미지를남녀앵커의착용의상색채를통하여뚜렷하게강조되고있었음을알수있었다. 본연구에서의방송사이미지형성에영향을줄수있는의복의실루엣은앉은자세로뉴스를진행하기때문에정확한측정이어렵고, 헤어스타일은의상에관계없이거의고정된헤어스타일을보이고있었으며, 액세서리장식은시청자들의뉴스의집중을떨어뜨릴수있는아이템으로부착빈도가낮았기때문에연구대상에서제외를시키고의상색채를연구대상으로한정하여보았다. 앵커의시각적이미지형성에영향을미칠수있는항목들을제외하고의상색채로한정하여연구하였기때 문에각방송국의이미지를일반적인확대해석하여평가시에는주의를필요로한다. 이상의본연구결과를통하여, 각방송국마다앵커의착용의상의시각적이미지는각방송국이추구하는이미지를내재하고있는관계로방송국마다남성여성의앵커가착용한의상색채는다르게나타났음을알수있었다. 의상색채는개인의정체적이미지뿐아니라기업이추구하는이미지를상징화할수있고소비자들의이미지형성에큰영향력을주는기능을갖고있어각방송사들이지향하고싶은이미지및지속적인이미지유지와의상색채와관련된연구가필요할것으로사료된다. References 'Anchorwoman has changed, From Secondary to the News's symbol'. (2008, November 11). Mydaily. Retrieved February 6, 2011, from http;//www.mydaily.co.kr Ahn, S. M. (2003). A research on the effect of the images of broadcasting company and its news anchors recognized by TV audiences on their intention to watch the news : focusing on the main news programs of KBS, MBC, SB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Cathcart, W. L. (1969). Viewer needs and Desire in Television Newscasters, Journal of Broadcasting, 14, 55-62. Choi, S. K., & Sung, N. S., & Jeong, S. J. (2010). A Study on the Image and Harmonic Sensitiveness of Men`s Suit According to Achromatic Coordina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6(2), 474-484. Choi, Y. H. (1999). Comparative Analysis on TV News Anchor s Parasocial Interaction and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4(1), 468-488. Chung, H. N. (2003). Image-Making of TV anchorpers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Chung, J. H. (1983). A study on the color sign and color infer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Eun, Y. Y., & Park, S. H. (1996). A Study on Preference of Men and Women in Their 20s of Clothing Color - In the Taegu Area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4(3), 305-323. Kim, H. J. (1998). The relationship of the message transfer capability of the television news anchor and public trust.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10), 139-165. Kim, H. S. (2008). A Study of the Influence of Newscaster s Nonverbal Factors in the Process of Understanding the News: Revolving Newscaster s Dress Style and Personal Ornaments. Th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2(3), 256-276. Kim, K. T. (2004). A study on the South Korea's anchor system Characteristics and Recommendations. Journal of the Broadcasting & Culture, 277, 44-47. Kim, M. J. (2004).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TV new program ratings : focused on the prime time news of MBC and KB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im, M. S. (2007). Possible Factors Affecting the Image Making of Telecasters in TV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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