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Activision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개폐쇄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

Similar documents
Layout 1

March nd Issue hnbu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47

TAKE-TWO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untitle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인사이트-게임도큐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Microsoft Word _온라인게임.doc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Store에서매출월등 Take-Two, 5~7월에만 5,550만달러적자클라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디지털게임시장, 전체게임시장의절반가량차지글로벌게임업체 Electronic Arts(EA) 의 John Riccitiello CEO가 Reuters와의인터뷰를통해 디지털게임시장 (Digital Videogame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경기회복세에도불구하고연말게임판매량낙관못해 NPD PC를닮아가는 Xbox 각종 SNS에부분유료화게임까지도입 Apple, iphone용무료게임에도아이템유료판매지원 Walmart, 온라인으로중고게임판매콘솔게이머, 해킹위험에이미직접노출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게임업계의새로운홍보매체로각광캐주얼게임광고, 게임장르에따라노출방식달라져야디스크잠금기술, 게임소매점의도난문제완화에기여예상 Activision, 'PS3 가격인하없으면게임공급중단할것 THQ, 하드코어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10월콘솔게임판매량전년동기대비 19% 하락 NPD 모션콘트롤러기반콘솔게임, 노인환자치료에효과 美의료연구소 Sony의 PS3, 북미콘솔게임시장주도권확보가능성대두 Xbox 360용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내년 1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시장위협하는차세대플랫폼 OnLive 등장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 중고판매마진률 50% 에육박 Universal Pictures, 예산문제로 BioShock 게임기반영화제작중지 Activision, DJ게임발매지연공모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문화관광부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 )4부-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게임성과가시화북미아케이드게임시장에대한긍정적인전망대두클라우드기반 PC게임서비스 Gaikai, 실제플레이영상공개 EA의 NFL 라이선스독점으로인한소비자피해커 美 Michigan 大교수 EA, RPG와 MMO

전자신문-2호.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온라인서비스, 당초기대보다저조한실적 Iwata Nintendo 타이틀, 디지털다운로드실적보다소매유통우세여전 Nintendo는소매업체를통한게임타이틀판매와덧붙여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 WiiWare와 DSiWare를각각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4D F736F F 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 E646F63>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목차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유럽온라인게임시장규모 (2006 년 ~2012 년 ) 유럽온라인게임장르별시장규모및전망 (2006 년 ~2012 년 ) 유럽주요국가별 MMOG 가입자수 유럽시장진출전략 유럽온라인게임시장진출방안및고려사항 직접진출유럽온라인게임시장진출방안및고려사항

Microsoft Word 년 게임업종 전망_최종_.doc

<31302D37302D C7D8BFDCC4DCC5D9C3F720BDC3C0E5C1B6BBE728B0D4C0D3295FC3D6C1BE2E687770>

슬라이드 1

Microsoft PowerPoint - 04history.pptx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2009½Å¿ëÆò°¡-³»Áö0209ÃÖÁ¾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Microsoft Word - Company_Indepth_ _\304\304\305\365\275\272.doc)

Microsoft Word - IR_061030_Sonokong_K.doc

<5B4E D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5C8A32838BFF9292E687770>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의회, 게임등급체계 PEGI 공식지지선언유럽의대표게임전시회 Games Convention, 공식취소결정스웨덴게임업체 Grin, 영화와게임의융합가속화될것으로전망러시아캐주얼게임시장 2008년결산및 2009년전망 Activisio

August st Issue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June st Issue

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Microsoft PowerPoint - 06genre.pptx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Table of Contents Ma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

Transcription:

북미게임시장동향 Activision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개폐쇄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美 Warner Bros., Lord of the Rings 게임판권 EA로부터회수유명슈팅게임 Call of Duty 4 의콘솔온라인이용자수는 1,500만명성인등급표시가오히려미성년자이용부추겨 美대학연구팀온라인게임이용자의 25% 는콘솔이용 NPD Group Guitar Hero 구매자의 41% 가 $190달러짜리풀패키지구매 App Store 등록게임, 6,000건돌파북미게임사이트인기순위 (2월) Hitwise 美콘솔 HW&SW 판매량 (3월첫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3월첫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3월셋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3월셋째주 ) 4

Activision 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Activision Blizzard, 향후에도소수 IP에집중하는기본전략유지할것 Activision Blizzard의 CFO Thomas Tippl은 기존의대형 IP 소수를택해역량을집중하는것이우리의 17년성장을일궈낸기본전략 이라며, 향후에도이런기조에는큰변화가없을것 이라고단언했음 올해출시예정인신규타이틀 3종도 Diablo 등기존유명 IP 기반의후속작임실제로 Activision Blizzard는 World of Warcraft, Guitar Hero, Call of Duty 등 3개 IP에전체매출의절반이상의의존하고있음단, 이같은수익구조는어느하나의 IP만흔들리더라도심각한매출타격이불가피해나름의위험성도안고있음 기존 IP 기반의게임, 개발비부담적어마케팅경쟁에도유리기존대형 IP의경우, 숙련된개발인력을비롯한제반리소스가이미충분해개발비부담이낮은편이며, 이렇게확보한자금여력을기반으로마케팅경쟁에서의우위도확보할수있다고 Thomas Tippl CFO는주장했음 Activision Blizzard는전체매출에서개발비가차지하는비중이여타경쟁사에비해낮은것으로파악됨동시에다수의 IP로역량을분산하는것은위험을자초하는첩경이며, 비용구조상의이점을확보하기위해서는 IP 선택부터신중해야함이외에도 Activision Blizzard는비용절감을위해다각도의노력을기울이고있으며, Blizzard 부분을제외한올해신규채용규모도 20여명에불과함 www.activision.com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THQ, 현금보유량급감과주력타이틀부재로인해위기 북미투자은행 Janco Partners 의 Michael Hickey 애널리스트는 LA 경제주간지 Los Angeles Business Journal 와의인터뷰를통해, THQ가최근현금보유량이급감한데다, 이를보완할만한뚜렷한게임타이틀도없어파산할가능성이상당히높다고경고 5

THQ는지난 2월 1억 9,180만달러규모의손실과 30% 의매출급감이라는저조한실적을기록함에따라전체직원의 24% 에해당하는 600여명가량의인원을감축한바있음주가또한최근 10개월동안 20 달러에서 2달러로폭락 THQ의반응이같은경고에대해 THQ의 Brian Farrell CEO는 신문에서는주가낙폭등에관심이있겠지만, 정작우리의관심은다른부분에있다 며 우리는흑자전환및현금보유고확대를위한계획을이미수립, 추진중 이라고반박아울러 Farrell CEO는 만약을대비해신규투자자들도물색하고있는중 이라고덧붙였으나, THQ는현재유동자산확보를위해장기상환조건으로 2,600만달러상당의자금을대출받은것외에는별다른투자를받지못하고있음 www.labusinessjournal.com www.thq.com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MS, 독점타이틀확보향후출시될모든타이틀을멀티플랫폼으로출시하겠다던日게임업체 Capcom이지난 2월 25일자사의인기게임 Lost Planet 2 의 Xbox360용독점타이틀출시를발표하면서, 한동안주춤해보이던 Microsoft(MS) 의독점타이틀전략이최근다시주목을받고있음 Capcom은이번독점발표에앞서지난 2월 23일 Lost Planet 2 의 Xbox Live 버전을독점출시하겠다고발표한바있음멀티플랫폼전략을천명해왔던 Capcom이이번타이틀출시에관해독점출시를결정한배경에는 MS의파격적인지원조건이제시됐을거라는관측이우세한상황 MS의기존독점전략 MS는 21개가넘는내부개발스튜디오를갖추고퍼스트파티타이틀개발에열중하는 Sony와달리일찍부터주요써드파티타이틀을파격적인조건에독점출시하는전략을구사해옴 6

MS 는최근 Xbox Live 로발매된 GTA IV 의다운로드콘텐츠를독점확보하기위해 5,000 만달러를지불한것으로알려짐 전망개발비용이상승하면서이를상쇄할만한조건을개발사에게제시하기어려워져멀티플랫폼전략이향후대세를이룰것이며, 이에따라 MS의독점전략은힘을발휘하지못할것이라는비판이제기돼왔음 그러나실제하드웨어판매량에서 Sony를압도하면서, 플랫폼사업자가독점개발전략을구사하는것도성공할수있음을보여줌물론상당한히트작을만들어낸 Nintendo의내부스튜디오와달리, Sony의내부스튜디오가그잠재력을충분히발휘하지못해, 독점전략의우위를점치기에는이르다는평도있으나, Bioshock, Gears of War, Oblivion 등의주요타이틀을독점확보한것이하드웨어판매에결정적인역할을한것또한사실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 개폐쇄 북미 43개, 유럽 20개서버폐쇄 EA의 MMO 게임 Warhammer Online 를개발한내부스튜디오 Mythic Entertainment는 Warhammer Online 서버를북아메리카와유럽에서각각 43개, 20개씩폐쇄한다고지난 3월 11일발표 EA는이번서버폐쇄를위해이미지난몇달간비인기서버이용자들을대상으로인기서버로의이전을권유해온바있으며, 이번조치는이용자들의자발적인이전이어느정도완료된시점에서실행된것 Warhammer Online 은지난 2008년 9월에서비스개시한달반만에 70만명의가입자를확보한바있으나, 최근 30만명수준으로가입자가급감한것으로알려짐 폐쇄배경이번폐쇄배경으로는유료이용자감소외에도 RvR(Realm vs Realm) 중심의 Warhammer Online 의성격이큰것으로알려짐평소게시판을이용해게이머들과대화를하던 Mythic의 CEO Mark Jacobs는그는 7

Warhammer Online이 RvR(Realm vs. Realm) 중심게임이기때문에서버가붐벼야게임이원활해진다 며, Warhammer Online이 PvE(player vs. environment) 게임이었다면서버를폐쇄하지않았을것 이라고밝힌바있음그는 북아메리카내유료가입자수와최고동시접속자수기록이어제다시깨졌다 는점을강조하며, 이번서버통합으로일각에서제기되고있는게임서비스종료설을일축했음 Jacobs는 사용자가적은서버유저들에게다른서버로옮길것을권유한최근몇개월간유저들로부터서버통합에대한요구가많았다 며, 대부분이서버를이전했지만, 그렇지않은일부유저들은불만을표시하고있다 고덧붙임이외에도 Mythic은최근고객지원및 QA팀의인원을감축했으며, 이는 MMOG 출시후흔히있는일이라고밝힘 www.ea.com www.mythicentertainment.com www.warhammeronline.com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 중고타이틀을제공하고적립포인트로게임구매하는 Trade-in 서비스세계최대온라인쇼핑몰인 Amazon.com이중고게임타이틀재판매서비스인 트레이드인 (Trade-in) 의베타서비스를지난 5일개시 게이머는중고타이틀을제공하는대가로받은포인트를적립하여새로운게임을구매할수있으며, Amazon은중고타이틀을재판매하는모델 PS3, Wii, Xbox 360 등가정용콘솔기기와 NDS와 PSP 등휴대용콘솔기기의타이틀을대상으로하며, PC 게임은본서비스대상에서제외 Amazon 뿐아니라, 미국내최대가전유통업체인 Best buy와장난감소매업체 Toys"R"Us 역시중고게임유통서비스를준비중으로, 미국내게임신규 / 중고타이틀판매 1위업체인 GameStop은매출의 49% 를차지하는중고게임분야에큰타격을입을전망 www.amazon.com/tradeingames 8

Shot Amazon.com Trade-in 서비스화면 [ 출처 ] Amazon.com 美 Warner Bros., Lord of the Rings 게임판권 EA 로부터회수 Warner Bros., 자사유명 IP 기반게임외부개발에서내부개발로美 Warner Bros. 가지난 3월 12일 Electronic Arts와 반지의제왕 (Lord of the Rings) 에대한게임판권재계약중단방침을밝힘에따라, 8년만에해당판권을회수하게됐음 Warner Bros. 는이미지난 2007년 EA와기존판권계약을 2008년까지연장하기로계약하면서, 이기간이끝나면자사에서판권을보유하기로결정한것으로알려짐이번판권이양은 Tolkien 원작에대한개작권을포함한것으로, 이는지난 2005년 Vivendi Games에서 EA로이전된바있음 게임판권회수배경 Warner Bros., 가자사의유명 IP인 Lord of the Rings 의게임판권을회수한것은지금까지의게임판매실적이브랜드파워에비해저조한데다, 자사의게임개발력이어느정도수준에올랐다고판단했기때문 9

EA의내부스튜디오 Pandemic이지난 1월출시한 Lord of the Rings: Conquest 의실적은기대에미치지못한것으로나타났으며, 계약이마감되는지난해말까지게임개발을마무리지어야하는촉박한일정이게임품질저하의주요요인으로분석됨영화 < 반지의제왕 (Lord of the Rings)> 삼부작이완결된지 5년이지난지금까지 < 반지의제왕 > 이라는브랜드는그진가를발휘하지못하고있음그러나 New Line Cinema가 2012년을목표로현재제작중인외전격인 The Hobbit 이출시되면다양한버전으로게임화할예정 Warner Bros. 의 Interactive Entertainment는최근수년간게임개발및퍼블리싱방면에서여러업체들과협조해왔으며, 현재 Monolith Production, TT Games, Snowblind Studio를소유하고있음 www.warnerbros.com 유명슈팅게임 Call of Duty 4 의콘솔온라인이용자수는 1,500 만명 'CoD4 ', Xbox Live 1,100만, PSN 400만유저달성유명 FPS 게임 'Call of Duty 4(CoD4)' 를개발한美게임개발사 Infinity Ward 홍보담당 Rob Bowling은지난 3월 10일개최된영국아카데미 (BAFTA) 의수상소감에서이게임이 1,100만 Xbox Live 플레이어, 400만 PlayStation Network(PSN) 플레이어를확보했다고발표 Activision이퍼블리싱하고있는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는 BAFTA에서스토리 / 캐릭터, 게임플레이, 게이머가선정하는 2008 게임의 3개부문을수상 Infinity Ward는현재 'Modern Warfare' 의속편을제작중으로, 올해말출시를앞두고있음 WoW와견줄만한수준의이용자규모 647만명 Microsoft의조사에따르면 Xbox Live는현재 1,700만유저가플레이하고있는데, 이중 2/3에달하는유저가 'Call of Duty 4' 를즐기는셈 이통계는게임구매와함께무료로이용가능한 Xbox Live (Silver) 및 PSN과같은콘솔온라인서비스이용자를대상으로산출된것이며, 현재 Xbox Live와 PSN을통해유료맵을다운로드콘텐츠 (DLC: Downloadable Content) 로구매할수있음 10

Infinity Ward 는지난 2008년 4월 4일 Xbox360 용유 / 무료맵을, 지난 2008년 4월 24일 PS3용유 / 무료맵을, NVIDA 의후원을받아지난 2008 년 6월 5일 PC용맵을무료로공개한바있음현재까지 Xbox Live Gold( 멀티플레이어이용권 ) 를결제한사람이 950만명에불과한점을감안하면, 온라인멀티플레이어의수만산출한것이아닌, 멀티플레이를이용하지않고다운로드콘텐츠만다운받는이용자까지합산한결과임그러나 Xbox Live의유료이용자비율인 55.8% 를적용하면, Xbox360 플랫폼만으로도약 647만명의온라인멀티플레이어를확보하고있는것으로추정되며, 여기에 PC, PS3의온라인이용자를감안하면, 전세계적으로 1,100만회원을확보하고있는 Activision Blizzard의 MMO게임 'World of Warcraft' 와도견줄만한수준 www.bafta.org/awards/video-games/nominations,664,ba.html 성인등급표시가오히려미성년자이용부추겨 美대학연구팀 연령등급제가 금단의열매 효과를부추기는역효과발생 미국소아과학회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의최근저널 (123 권 3 호 2009 년 3 월호, pp. 870-876) 에게재된논문에따르면, 연령및폭력성을기준으로등급을 매기는유럽의 PEGI 등급시스템은유소년에게오히려본인연령보다높은등급의 게임에관심을갖게만들수있다고경고 Age and Violent-Content Labels Make Video Games Forbidden Fruits for Youth( 게임 콘텐츠에대한연령및폭력콘텐츠등급부여가유소년들에게미치는역효과 ) 라는 제목의이논문은 VU University Amsterdam 과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의공동 연구로 310 여명의 7~17 세네덜란드남녀청소년을대상으로조사를실시함 조사결과모든연령층에서본인보다더높은등급의게임을 금단의 열매 (Forbidden Fruits) 로인식하고흥미를보인것으로나타남 논문의결론에서는폭력적인게임이청소년에게유해한영향을줄수있기때문에 보호자는금단의열매효과에대해유의해야한다며경고 * 주 : PEGI(Pan European Game Information) 는유럽게임산업협회 (ISFE: Interactive Software Federation of Europe) 에의해지난 2003 년 4 월출범한범유럽게임등급체계로, 현재 30 개국에서채택되고있으며, 나이를기준으로한등급외에도게임내용에따른등급을병행부여하고있음 pediatrics.aappublications.org/cgi/content/abstract/123/3/870 www.pegi.info/en/index/ 11

온라인게임이용자의 25% 는콘솔이용 NPD Group 온라인게이머중콘솔이용자는전년대비 6% 증가한 25% 차지시장조사업체 NPD Group의보고서 Online Gaming 2009 에따르면, 온라인게이머의 87% 는 PC 온라인게임이용자이며, 이는 2008년도 90% 에비해다소감소했으나, 여전히압도적인점유율차지 (PC와콘솔중복이용자 12%) 콘솔기기중에서는 MS의 Xbox360이 Xbox Live 강화전략에힘입어콘솔온라인게임이용자의 50% 를차지하고있으며, Nintendo의 Wii가 29%, Sony의 PS3를포함한기타콘솔이 20% 를차지한편, 온라인게이머중 13~17세의비율이전년도 17% 에서 22% 로증가하면서, 온라인게임시장에서 10대의비중이커지고있음을시사 * 본자료는 NPD Group이보유한 2만명의온라인패널을대상으로실시 www.npd.com Chart 플랫폼별북미온라인게임이용자분포 (2008) [ 출처 ] NPD,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Guitar Hero 구매자의 41% 가 $190 달러짜리풀패키지구매 풀패키지의높은판매비중은향후출시작의제품구성에영향미칠전망 Activision-Blizaard 의 The Guitar Hero: World Tour 는세가지상품패키지로 12

구성되어있으며, 그중풀패키지가가장인기를끌고있음시장조사업체 NPD의자료를바탕으로추정한자료에따르면미국시장에서 2008년 10월 ~ 2009년 1월기간동안에 Guitar Hero : World Tour 구매자의 41% 가게임 + 컨트롤러풀패키지를구매 Guitar Hero 의게임은 $ 60, 기타컨트롤러는 $ 100에판매하고있으며, 풀패키지는더비싼 $ 190 에판매되고있음따라서판매량이아닌판매금액으로환산할경우, 풀패키지의판매비중은더욱높아져전체판매액의 61% 를차지제작사입장에서는풀패키지의수익성이더높으며, 실제로도소비자에게인기를끌고있기때문에올 9월출시예정인 The Beatles : Rock Band 는 Limited Edition Premium Bundle 라는이름의 $ 250 짜리풀패키지를출시할예정 www.npd.com Chart The Guitar Hero : World Tour 패키지별판매수량및금액비중 (2008. 10 ~ 2009. 1) 패키지별판매수량비율 패키지별판매액비율 [ 출처 ] NPD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3

App Store 등록게임, 6,000 건돌파 게임이전체애플리케이션의 30% 를차지하여최대비중 Apple의 App Store는중요한게임퍼블리싱플랫폼으로자리잡음 App Store 전문조사업체 Mobclix에따르면, 전체애플리케이션의수는 3월 16일현재 29,146 개이며, 게임애플리케이션은가장큰카테고리로전체의약 30% 비중을차지총 6,675개의게임이등록되어있으며, 1,623 개가무료게임 ( 유료 : 5,502 개 ) 퍼즐이가장인기있는장르 (16%) 이며, 아케이드 (10.4%) 와액션 (10.1%) 가뒤따름 www.mobclix.com Chart App Store 애플리케이션분포 : 전체및게임카테고리 * 주 : 게임애플리케이션은복수장르로분류 ( 일부게임은 2 개이상의장르로분류 ) [ 출처 ] mobclix ;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4

북미게임사이트인기순위 (2 월 ) Hitwise Electronic Arts 의 Pogo.com 이 17.22% 로점유율 1 위 Pogo Yahoo! Games RuneScape Webkinz MSN Games Game FAQs 의 인기순위고정 ( 최근 6 개월째순서동일 ) Yahoo! Sports - Fantasy Football, CBS Sportsline.com Fantasy Football, ESPN Fantasy Football 등의스포츠판타지게임이 2008 년 9 월총 16% 의점유율을차지하며 Top 10 중 5 개를차지하였지만시즌종료시점인 11 월이후인기급감 Table 미국게임사이트 Top 10 (2009. 2 월기준 ) 순위 사이트명 방문자점유율 (%) 1 Pogo 17.22 2 Yahoo! Games 5.72 3 RuneScape 4.26 4 Webkinz 2.76 5 MSN Games 2.47 6 Game FAQs 1.59 7 Club Penguin 1.21 8 Addicting Games 1.20 9 Big Fish Games 1.16 10 Poptronica 1.16 [ 출처 ] Hitwise Chart 미국내게임사이트 Top 10 추이 (2008. 9 ~ 2009. 2) 45% 40% 35% 30% 25% 20% 15% 10% 5% 0% 4.56% 12.70% 4.81% 4.61% 13.59% 13.16% 4.76% 13.69% 5.52% 5.72% 16.34% 17.22% 2008.9. 2008.10. 2008.11. 2008.12. 2009.1. 2009.2. Big Fish Games Poptropica Addicting Games Club Penguin GameFAQs MSN Games Webkinz RuneScape Yahoo! Games Pogo 5 대스포츠판타지게임 * 주 : 5 대스포츠판타지게임 은 Yahoo! Sports - Fantasy Football, CBS Sportsline.com Fantasy Football, ESPN Fantasy Football, ESPN Fantasy Games, Yahoo! Sports Fantasy Baseball 을의미함 [ 출처 ] Hitwise, 2009.2 ;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5

美콘솔 HW&SW 판매량 (3 월첫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3.1~3.7)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Nintendo 221,485 32% 22,053,003 DS Nintendo 116,549 1% 32,976,793 HW Xbox360 Microsoft 78,831 3% 16,654,203 PlayStation 3 Sony 55,276-16% 8,036,006 PSP Sony 54,735 18% 16,469,450 PlayStation 2 Sony 20,914-4% 49,946,210 Halo Wars (X360) Microsoft 445,403 New 445,403 Wii Sports (Wii) Nintendo 221,485 31.7% 22,083,003 Killzone 2 (PS3) SCE 168,700-53.1% 528,054 Wii Fit (Wii) Nintendo 117,868-5.7% 6,732,115 SW Major League Baseball 2K9 (X360) Take-Two 116,446 신규 116,446 Wii Play (Wii) Nintendo 95,917 4.5% 11,578,611 MLB 09: The Show (PS3) SCE 81,276 신규 81,276 Tom Clancy's H.A.W.X. (X360) Ubisoft 49,602 신규 49,602 Mario Kart Wii (Wii) Nintendo 48,446-34.6% 6,190,020 Street Fighter IV (X360) Capcom 40,099-52.8% 335,342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3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3. 2~2009. 3. 8)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arhammer 40K: Dawn of War II RTS Relic 2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4 The Sims 2 Deluxe Simulation EA Maxis 5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Spore Simulation EA Maxis 8 The Sims Carnival: SnapCity Simulation EA Maxis 9 The Sims 2 Apartment Pack Simulation EA Maxis 10 World Of Warcraft : The Burning Crusade MMORPG Blizzard [ 출처 ] NPD Group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3 월셋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3. 15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480,957 2 Guild Wars NCsoft 33,318 3 Silkroad Online Joymax 25,862 4 Eve Online CCP 22,596 5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20,529 6 Warhammer Online EA Games 18,284 7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5,686 8 Flyff: Fly for Fun Aeonsoft 11,351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11,201 10 Perfect World Cubinet/Game-Master 10,011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3 월셋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3. 15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Flick Fishing Freeverse Adventure 0.99 2 Zombieville USA Mika Mobile Action 1.99 3 idracula Chillingo Action 0.99 유료 무료 4 Blocked Joel Rosenberg Board 0.99 5 Heavy Mach. ndiean Action 0.99 6 The Oregon Trail gameloft (idp) Educational 5.99 7 Touchgrind Illusion Labs Arcade 4.99 8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9 TETRIS Electronic Arts Borad 4.99 10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Capcom Interactive Educational 4.99 1 Tap Tap Revenge 2 Tapulous Action - 2 Arcade Hoops Basketball Lite Skyworks Arcade - 3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Lite Capcom Interactive Educational - 4 Star Wars : The Force Unleashed LITE THQ Wireless Action - 5 Finger Sprint Free Rbz Apps Racing - 6 Scribattle Lite Ebisoft Action - 7 imob 3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ction - 8 icopter Free LawlMart Action - 9 [ 출처 ] Apple.com Deal or No Deal: Million Dollar Mission Lite 10 Aqua Moto Racing Lite I-play Strategy - Resolution Interactive AB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