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November 2009 2nd Issue
Table of Contents November 2009 2nd Issue 2009. 11. 09 북미게임시장동향 4 올해美콘솔소프트웨어시장, 전년대비 5% 마이너스성장유력온라인게임, 개인정보입수위한웜 (worm) 공격증가세...MS Xbox 360에이어 PS3도 Netflix의영화스트리밍서비스지원 EA, 영화에서동화책까지포괄하는사업다각화추진中 Activision 올해실적낙관못해... 콘솔시장위축속에음악게임도판매난조소비자간아이템거래의최고인기품목은가상화폐...PlaySpan Interplay, 'Fallout' 관련판권갈등으로 Bethesda 맞고소소셜게임개발사 Watercooler, 550만달러규모의 2차투자유치美배우노조, 게임관련신규계약체계수립예고디지털다운로드이용율, 美콘솔게이머 40% 육박...TNS 美콘솔 HW&SW 판매량 (10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11월첫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1월첫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7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ojekt, 자금확보위한기업공개추진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월넷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4 중국게임시장동향 25 2 ckocca 2009, All Rights Reserved
中신문출판총서, 'NetEase의무허가 WoW 서비스용인못해 ' Changyou, 차기 MMO 개발위해 BigWorld 엔진채택 The9, 美주주들로부터피소...'WoW' 판권상실에따른투자손실이배경중국온라인게임시장, 30대직장인이소비주축으로부상...CNNIC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월넷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29 Nintendo, Wii 매출부진으로올상반기순익 52% 하락 Square, 회계연도순익목표대폭하향조정... 환율변동과인력감축비용이주요인 Konami, 舊플랫폼 MSX용게임 13종 Wii 버전으로재출시예정日콘솔 HW&SW 판매량 (10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4 호주등급위, 모바일게임으로의권한확대요청인도방송사 NDTV, 자사프로그램소재온라인게임출시 2009년아시아가상아이템시장규모 70억달러에달해...Plus Eight Star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10월넷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8 콘솔게임전문온라인잡지 Nintendo Blast, 브라질서창간청소년용게임콘테스트, 브라질서개최예정브라질게임업체 Nano Games, iphone 버전축구게임출시국내게임시장동향 42 국내게임업계, 공용선불카드 미국현지출시예정싸이월드, 소셜게임용오픈마켓도입...SNS 기반게임의국내확산임박 Blizzard의 'Starcraft 2', 15세이용가등급받아논란촉발온라인게임시장, 빈익빈부익부구조심화로군소개발사고사위기가정에 PC방혜택제공하는 VPN식 IP 판매기승...PC방고객유출심각국내온라인게임순위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월)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10월넷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올해美콘솔소프트웨어시장, 전년대비 5% 마이너스성장유력온라인게임, 개인정보입수위한웜 (worm) 공격증가세...MS Xbox 360에이어 PS3도 Netflix의영화스트리밍서비스지원 EA, 영화에서동화책까지포괄하는사업다각화추진中 Activision 올해실적낙관못해... 콘솔시장위축속에음악게임도판매난조소비자간아이템거래의최고인기품목은가상화폐...PlaySpan Interplay, 'Fallout' 관련판권갈등으로 Bethesda 맞고소소셜게임개발사 Watercooler, 550만달러규모의 2차투자유치美배우노조, 게임관련신규계약체계수립예고디지털다운로드이용율, 美콘솔게이머 40% 육박...TNS 美콘솔 HW&SW 판매량 (10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11월첫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1월첫째주 ) 4
올해美콘솔소프트웨어시장, 전년대비 5% 마이너스성장유력 콘솔게임시장, 불경기면역론 붕괴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의비디오게임전문애널리스트 Michael Pachter는올해美콘솔게임소프트웨어시장규모가작년대비 5% 가량위축될것으로전망 올해초까지만해도 Michael Pachter를비롯한여러비디오게임전문가들은 소비자의지갑이얇아져실외활동이어려워질수록게임구매량은늘어날것 이라며 불경기면역론 에근거한콘솔게임시장의선전을낙관한바있음 배경과전망전문가들의 불경기면역론 과는달리, 미국콘솔게임시장은경기불안과신작감소에따른소비자피로감이겹쳐연속적인위축세를나타냈음 시장조사업체 NPD에따르면미국콘솔게임시장규모는올해들어 9월까지전년동기대비 12% 가량줄었고, 3월부터 8월까지를비교하면전년동기대비 21% 급감했다는것이 Michael Pachter의전언시장성장을견인해온 Wii 판매량이주춤하면서관련소프트웨어의연말성적조차낙관할수없는실정단, 내년에는 Wii 등주요콘솔게임기의가격인하가하드웨어보급을촉진할것이유력하고주요신작들도다수출시될예정이어서올해대비두자릿수가량의시장성장이무난할것이라고 Michael Pachter는부연 5
온라인게임, 개인정보입수위한웜 (worm) 공격증가세...MS 악성프로그램공격횟수최근 6개월간 156% 급증 Microsoft가최근발표한보안관련보고서 Security Intelligence Report 에따르면, World of Warcraft 를비롯한인기온라인게임상당수가웜 (worm) 프로그램등의악성소프트웨어로부터현실적인위협을받고있는것으로파악됐음 이번조사결과, 특히웜프로그램의일종인 Taterf 는 WoW, Lineage, Cabal Online 등인기온라인게임을주요타겟으로삼아지난 6개월동안에만 490만대의 PC를공격한것으로추정됨이는그이전의 6개월간에비해무려 156% 급증한것으로온라인게임에대한위협이날로증가하고있음을단적으로반영 위험성문제의 Taterf 웜은온라인게임의로그인관련정보를수집하는것이특징이며, 특정숙주없이자체복제되는특성상 USB 저장매체를통해다수의 PC로쉽게확산될수있음특히 WoW 와같은정액제게임의경우, 도난당한계정정보가해당결제계좌번호의유출로도귀결될수있음 이같은폐해와위험성에대응하기위해서는게임관련업체와소비자공동의노력이필요하며, 외부저장장치이용관련가이드라인을설정 / 실천하고백신소프트웨어업데이트등을일상화하는것도그일환일수있다고 MS는조언 6
Xbox 360 에이어 PS3 도 Netflix 의영화스트리밍서비스지원 Netflix, PS3 사용자에도영화스트리밍서비스제공우편배송 DVD 대여사업자 Netflix가 Sony의 PS3 콘솔을통해영화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할것이라고지난 10월말발표 PS3 유저는 11월부터무료배송되는관련디스크로 Netflix 이용을위한각종옵션을설정한후스트리밍서비스를이용할수있으며내년부터는디스크대신펌웨어업데이트를통한온라인설정도지원될예정 의의및전망 Sony는 Netflix와의이번제휴로소매형콘텐츠에치중됐던종전의약점을보완하고 MS와대등한동영상라인업을구축했음 Netflix는이미지난해 11월부터 Xbox Live에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개시, 자사의 DVD 대여서비스에유료가입한 Xbox Live 보유자들을대상으로약 1만 7,000여편의영화및 TV프로그램콘텐츠를제공하고있음단, Xbox 유저가프리미엄요금제인 Xbox Live Gold( 年 50 달러 ) 에가입해야만 Netflix의서비스를이용할수있는데반해, PS3 유저는기존 Netflix 회원이라면누구든무료로서비스이용이가능이에대해 MS 측은각종 SNS와미디어서비스를지원하는 Gold 멤버십특유의이점이있기때문에 PS3가제공하는온라인서비스인 PSN(PlayStation Network) 과의단순비교는어렵다는입장 Netflix의 Reed Hastings CEO는 " 궁극적으로모든게임콘솔, 모든블루레이플레이어, 모든인터넷 TV로서비스제공범위를넓히는것이목표 라고언급한바있고, 실제로 PS3/Wii 관련서비스준비를위한책임자도임명한상태여서또한차례의서비스확대를예고하고있음 www.netflix.com 7
EA, 영화에서동화책까지포괄하는사업다각화추진中 EA, 게임퍼블리셔를넘어종합미디어기업을지향 Electronic Arts(EA) 가자체타이틀소재만화책출판계약등을잇따라체결하며 OSMU(one-source, multi-use) 전략실험에나서고있음 지난 7월공개된내용에따르면 EA 산하개발사이자 Baldur s Gate 로유명한 BioWare의 SF 액션게임 Mass Effect 는美출판사 Dark Horse Comics를통해내년 1월경만화책으로출간될예정이어서지난 10월, EA는미국의또다른출판사인 IDW Publishing 과제휴, 판타지 RPG게임 Dragon Age( 개발사 : BioWare) 와 3인칭슈팅게임 Army of Two( 개발사 : EA Montreal) 소재만화를내년 1월부터오프라인서점과 Apple itunes를통해월간으로출시 11월초출시된 Dragon Age 는소설과보드게임형태로도이미출시됐고, Army of Two 는 Universal Pictures를통해영화화를앞두고있음한편, EA는영국의유명출판업체 2개社 (Egmont Press, Penguin Books) 와제휴, 이번연말을겨냥해 Nintendo DS용동화책타이틀도출시할예정이어서디지털기술업체로서의사업다각화도예고하고있음지난 10월발표된관련자료에따르면 EA는 The Enchanted Wood, Artemis Fowl, Too Ghoul For School 등 6~8편의동화에 NDS의터치스크린기능을접목할계획 의의 EA의이같은행보는새로운활로를찾기위한실험인동시에로열티지출이상대적으로많았던수익구조상의불리함을개선하는측면에서도의미를지님 지금까지 EA는 반지의제왕 이나 해리포터 같은유명원작을게임에차용한사례가많았던탓에같은매출을올리더라도 Activision에비해순익이적을수밖에없었음매년시리즈로출시하고있는각종스포츠게임들역시해당프로리그들과의판권제휴가얽혀있어로열티부담이크기는마찬가지이고, 경우에따라서는개별선수와의초상권분쟁위험까지안고있음한편, Army of Two 와 Mass Effect 같은기존인기게임소재만화책은후속작출시까지의시기적공백을메워줄틈새상품으로도의의가있음 www.ea.com 8
Activision 올해실적낙관못해... 콘솔시장위축속에음악게임도판매난조 美음악게임판매량저조세뚜렷콘솔게임기용최신음악게임의미국시장판매량이올해들어예상외로저조한수준에머물고있어 Activision Blizzard 등관련업체의실적을낙관하기어려운실정이라고美투자은행 Cowen Group의 Doug Creutz 애널리스트가전언 음악게임시장의전반적인판매난조를감안할때, Activision Blizzard의 3개신작 ( Guitar Hero 5, DJ Hero, Hand Hero ) 을합한올해매출은당초예상치인 4억 800만달러의절반에도못미치는 1억 9,900만달러에불과할것이라고 Doug Creutz는부연일례로지난 10월출시된 DJ Hero 의 4분기판매량은 60만장에그쳐종전예상치인 160만장을크게밑돌전망 EA가출시한경쟁작 Beatles: Rock Band 는전설적인인기밴드를앞세워비교적선전하고있는편이나당초기대만큼의판매고를올리지못하기는마찬가지 배경분석충성도높은팬층을거느리고있는기존하드코어게임들은경기불안기에도일정수준의판매량을지켜낼수있으나, 음악게임같은매스마켓형타이틀은다양한연작이출시되더라도종전만큼의인기를얻기가어려움 한때막대한판매고를올렸던 Guitar Hero 시리즈의경우도당시의입소문등으로인해발생했던일회성구매자들을제외하면실질적으로충성도가높은팬은많지않을수있음 9
소비자간아이템거래의최고인기품목은가상화폐 PlaySpan 2/3 가량의소비자가상화폐판매경험有시장조사업체 VGMarket과아이템거래업체 PlaySpan이공동조사해지난 10월말발표한자료에따르면, 게이머들간의아이템거래에서 가상화폐 가상당한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으로드러났음 2,425명의 PlaySpan 이용자 ( 가상아이템판매자 ) 를대상으로실시된이번조사에서응답자의 2/3 가량이지난지난한해동안가상화폐를판매한경험이있다고답했으며이를통해평균 22 달러를번것으로집계됐음한편, 가상아이템판매경험은소셜게임이용자들에게서절반정도로높게나타난반면부분유료게임이용자들은그비율이 1/4 수준에불과했음그러나가상아이템판매자 1인당평균수입액은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이 98 달러로소셜게임 (50 달러 ) 의약 2배에달했음아울러전체응답자의 31% 는예전에도가상상품을판매한경험이있다고답했으며, 39% 는가상아이템판매에관심이있거나매우높은관심을보였음한편, 이들가상상품판매자의 89% 는남성들로평균연령 21세에年 3만달러의가량의소득수준을나타내고있음이같은자료는유명아이템거래업체 PlaySpan의이용행태가반영됐다는점에서게임업계의가상아이템구성및관련수익모델설정에일조할수있음 www.vgmarket.com 10
Interplay, 'Fallout' 관련판권갈등으로 Bethesda 맞고소 상표권분쟁에 MMO 타이틀판권문제까지겹쳐갈등고조유명 RPG게임 Fallout 의원래판권사였던 Interplay가現판권사이자해당라이선스파트너인 Bethesda를상대로지난 10월맞고소를제기, 본격적인법정공방에돌입했음 [ 양사간관계 ] Interplay는 Fallout 판권을 575만달러에 Bethesda에매각 (2007년), 이후현재까지라이선스방식으로해당게임의구작시리즈를판매해왔음 [ 법적공방의발단 ] Bethesda는 Interplay 측이마케팅 / 패키지방식에관한사전조율없이 Fallout 시리즈의기존타이틀들을묶음판매해시장에혼란을초래했고, 제3자에게 Fallout 소재 RPG 보드게임 (pen-and-paper RPG) 발매를무단허용하는등 10여건의계약위반을행했다 며지난 9월 9일미국 Maryland 지방법원에판매금지신청을제기했음 [Interplay의대응 ] 이에 Interplay는법적대응을위한열흘간의유예기간을청구하고 10월 26일에별도의소장을제출, 문제의 pen-and-paper 게임이출시되도록고의적으로방치한뒤나중에서야판권문제를제기해해당업체 (Glutton Creeper Games) 로부터우리가소송을당하도록유도하는등신의성실원칙에반하는계약위반은오히려 Bethesda가행했다 며본격적인공방에돌입했음 쟁점 : Fallout 기반 MMO 타이틀판권향방및기존계약존속여부 Bethesda와 Interplay가 2007년 4월체결한자산매각및상표권관련계약에따르면 Fallout 기반 MMORPG 개발권은 Interplay에우선적으로귀속되었다가해당요건이충족되지않을경우 Bethesda로넘어가게됨 이와관련, Interplay 는 계약체결후 24개월이내에최소 3,000만달러의자금을확보해 full-scale 개발에착수한다는것이그내용이었고, 우리는이미실제플레이가가능한데모버전으로해당조건의이행을증명한바있다 며, Bethesda 가 Glutton의소송을유도하고기존 Fallout 시리즈판매에지장을주면서까지우리를괴롭히고있는것은해당판권을자사의자매회사인 ZeniMax Online에넘기기위한의도 라고재차반박이번재판에서 Interplay가승소해 2007년의계약이무효화될경우, Bethesda는 Fallout 3 등후속작판매에대한로열티로 1,500만달러를지불해야할전망이나담당재판부는아직구체적인의견을내지않고있음 11
소셜게임개발사 Watercooler, 550 만달러규모의 2 차투자유치 Watercooler Inc., 550만달러투자유치소셜게임개발사 Watercooler Inc. 가英온라인갬블사업자 Betfair 등으로부터 550만달러의 2차투자를유치한사실이게임전문뉴스웹진 Gamsutra를통해지난 10월 26일보도됐음 이번투자로 Betfair 북미지사의 Gerard Cunningham 사장은 Watercooler 이사회의일원이되었음지난 2008년 5월 400만달러를투자한 Canaan Partners 역시이번출자에참여 Watercooler는이번에확보한자금을 Facebook 등 SNS 플랫폼을겨냥한소셜게임개발에투입할예정 배경 Watercooler(California 州 Mountain View 소재 ) 는지난 2006년말영업개시이후현재까지 2,600만명이상의이용자를확보, 소셜게임분야의신흥주자로부상하고있음 Facebook용으로개발된 Watercooler의최신작 'FanSection Fantasy Football 2009' 는지난 8월까지 30만명이상의유저를확보했고, 또다른 Facebook용타이틀 '2009 Bracket Challenge' 역시실질사용자만으로도 170만명이상을유치하며인기를끌고있음 Betfair는 Watercooler에대한투자를통해소셜미디어분야로의국제적인입지확대를기대할수있음단, Facebook은규정상사이트내어떠한도박행위도인정하지않기때문에 Betfair의투자로 Watercooler가도박성콘텐츠를개발할가능성은점치기어려움 www.watercooler-inc.com www.betfair.com 12
美배우노조, 게임관련신규계약체계수립예고 게임관련성우 / 배우임금인상임박미국텔레비전라디오예술가연맹 (AFTRA: American Federation of Television and Radio Artists) 이최근비디오게임제작자들과신규계약관련협상을진행, 협회소속회원들의승인을남겨두고있다고게임웹진 Gamasutra가지난 10월 28일보도 신규계약안이통과될경우, 내년부터성우포함연기자들의임금이 2.5% 가량인상되며게임내연기 / 음성녹음과관련해 atmospheric performer 라는직종구분이신설됨 배경 AFTRA는美영화배우조합인 Screen Actors Guild(SAG) 와함께게임관련신규계약을공동추진, 올해 10월초게임개발사들과의협상에서 상당한진척 을거둔것으로알려졌음 (SAG 측은회원들의비준을남겨두고있음 ) AFTRA의 Robert Reardon 회장은 이번신규계약을통해게임시장에서활동중인상당수의회원들이금전적인이득을얻을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고피력지난 2005년 AFTRA와 SAG 두단체는게임제작사들을상대로파업을선언했지만 2008년 12월까지를유효시한으로새계약방식을비준함으로써사태를수습한바있음 Variety의보도에의하면, 당시두배우단체의음성작업은전체비디오게임의 10~15% 를차지하고있었는데여기에는 Halo 와 Madden 등의대작도포함돼있는것으로알려졌음당시계약으로 SAG 소속배우들은 3% 의임금인상을실현해 AFTRA와동등한수준의임금을받게됐음 www.aftra.com www.sag.org 13
디지털다운로드이용률, 美콘솔게이머 40% 육박 TNS Chart 美콘솔게이머의 40% 온라인다운로드방식이용 시장조사업체인 TNS 와게임정보사이트인 Gameindustry.com 의최근보고서에 따르면, 美콘솔게이머의 40% 가량이디지털다운로드방식을통해콘솔게임을 구매하거나관련콘텐츠를다운로드하는것으로나타났음 미국과서유럽지역의게이머를대상으로실시된이번조사에서 15% 가량의유저들이 오프라인소매점이아닌다운로드방식으로게임을구매하고있다고응답했음 미국내최신 3 대콘솔만을놓고보면전체응답자의 25% 가온라인다운로드방식을 통해서게임을구입하고있었는데이는 PC 게이머들 (23%) 과거의비슷한수준임 그러나영국에서는디지털다운로드이용비율이콘솔게이머가 7%, PC 게이머는 14% 에 불과했음 미국게이머의 58% 는콘솔게임을, 41% 는 PC 게임을이용하고있으며, 콘솔게이머의 43% 는디지털다운로드방식으로게임을구입하거나관련콘텐츠를내려받는것으로 나타남 콘솔게임기별로는 Xbox 360 과 PS3 의온라인다운로드이용비율이각각 73% 와 68% 로 높았고, Wii 는 46% 에머물렀음 콘솔및 PC 게이머의디지털다운로드방식이용비율 항목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1. 콘솔게이머의비율 58% 55% 36% 44% 32% 38% 2. 콘솔게이머대상 -콘솔게임및관련콘텐츠다운로드경험 -콘솔게임및관련콘텐츠유료구매경험주로이용하는게임구매경로 -오프라인상점 -온라인상점 -온라인유료다운로드 43% 40% 47% 22% 16% 27% 25% 44% 39% 7% 17% 13% 52% 31% 6% 19% 16% 46% 17% 6% 21% 15% 50% 22% 8% 18% 14% 55% 16% 9% 3. PC게이머대상 온라인유료다운로드주로이용 23% 14% 9% 16% 9% 12% [ 출처 ] TNS, 2009 14
美콘솔 HW&SW 판매량 (10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10.18~10.24)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189,779 +5% 25,457,759 DS 132,904-3% 38,661,375 HW PlayStation 3 93,086-11% 9,995,181 Xbox360 78,086-0% 18,820,002 PSP 41,981-1% 17,669,132 PlayStation 2 26,279 +1% 51,067,273 Borderlands (X360) 2K Games 221,814 신규 221,814 Wii Sports (Wii) Nintendo 189,779 +5% 25,457,759 Uncharted 2: Among Thieves (PS3) SCE 148,128-65% 569,283 WWE SmackDown vs. Raw 2010 (X360) THQ 98,410 신규 98,410 Mario & Sonic at the Olympic Winter Sega SW Games (Wii) 97,391 +27% 174,145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95,048-20% 2,226,874 Bakugan: Battle Brawlers (DS) Activision 92,454 신규 92,454 Wii Fit Plus (Wii) Nintendo 92,085-23% 420,536 WWE SmackDown vs. Raw 2010 (PS3) THQ 73,850 신규 73,850 Mario Kart Wii (Wii) Nintendo 71,106 신규 7,695,974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9. 1~2009. 9. 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Aion MMORPG NCsoft 2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Champions Online MMORPG Cryptic Studios/Atari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Aion Collector's Edition MMORPG NCsoft 6 Mumbo Jumbo Assortment Puzzle Mumbo Jumbo 7 The Sims 3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9 Real Deal Slots Treasures of the Far East Puzzle Phantom EFX 10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5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11 월첫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11. 2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329,792 2 Aion: The Tower of Eternity NCsoft 45,731 3 Guild Wars NCsoft 24,768 4 Silkroad Online Joymax 15,193 5 Eve Online CCP 13,380 6 CABAL Online Game-Masters/ OGPlanet 12,026 7 Dungeons & Dragons Online: Eberron Unlimited Turbine 10,819 8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9,278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8,956 10 Dungeon Fighter Online Nexon 8,074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1 월첫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11. 2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Skee-Ball Freeverse Arcade $0.99 2 Fling! CandyCane Board $0.99 3 Tap Tap Revenge 3 Tapulous Action $0.99 유료 무료 4 Stick-Fu Clickgamer Action $0.99 5 ROCK BAND Electronic Arts Music $9.99 6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7 Bloons Tower Defense Digital Goldfish Arcade $0.99 8 Bailout Wars Gameloft Action $0.99 9 Frogger Konami Arcade $0.99 10 5 Minutes to Kill (Yourself) [adult swim] Action $2.99 1 Real Racing GTI Firemint Action - 2 Rat On The Run SALE Donut Games Action - 3 Vampires Live - 45 Loyalty points Storm8 RPG - 4 Fling (free) CandyCane Board - 5 Super KO Boxing 2 Free Glu Games Arcade - 6 Hangman Classic Free VirtueSoft Puzzle - 7 Stick-Fu Lite Clickgamer Action - 8 Link4 Online by PlayMesh PlayMesh Board - 9 SpongeBob Diner Dash Lite MTV Networks Action - [ 출처 ] Apple.com 10 Spikey's Bounce Around Donut Games Action - 16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ojekt, 자금확보위한기업공개추진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월넷째주 ) 17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 영화산업에준하는재정지원도고려英보수당의문화정책담당자중한명인 Ed Vaizey 의원이지난 10월말개최된 London Games Conference에참석, 영국내게임개발사를지원하기위한감세안을적극검토하고있으며, 英영화위원회 (Film Council) 에게임분야를맡겨영화에준하는재정지원을제공하는것도고려중 이라고공언했음 배경英게임업계관계자들은 비용이점을찾아해외로떠나는개발사가늘고있다 고지적하며종전부터정부차원의세제혜택등을촉구해왔음 영국의게임업계연합중하나인 TIGA(The Independent Games Developers Association) 는정부의세제지원이없을시올해 9,025명인영국의게임개발관련고용규모는 2014년쯤 7,351명으로향후 5년간 5% 씩감소할것으로전망그러나게임산업감세 (Games Tax Relief) 법안이발효될경우, 영국게임산업은 2010년을기점으로위축세에서벗어나 2012년부터향후 3년간매년 4% 가량씩성장할것이라고 TIGA 측은부연보수당의게임산업지원발언은차기선거를의식한것으로분석되며, 수세가예상되는現집권당 ( 노동당 ) 이유사한내용의카드를준비할개연성도배제할수없음 18
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PC 버전게임만으로는생존어려워英독립개발사 Splash Damage가영국 Leeds에서 10월말개최된 EuroGamer Expo(EG Expo) 에서 PC 플랫폼만으로는 AAA급게임개발에필요한비용을상쇄하기어렵다 고언급 Splash Damage의 Paul Wedgwood CEO는신작프로젝트 'Brink' 의시연회자리에서, AAA급게임에소요되는오케스트라나일류성우진등의비용이 "PC 플랫폼에국한된판매량으로감당하기힘든수준 " 이라며, " 우리는이미 2~3년전 PC게임만개발해서는생존할수없다는사실을깨달았다 " 고밝혔음 회사소개및전략변화 Splash Damage는 2001년모드 (Mod) 게임인 'Quake 3 Fortress' 의개발을시작으로, 2002년 'Wolfenstein: Enemy Territory', 2003년 'Doom 3', 2008년 'Enemy Territory: Quake Wars' 등 PC용하드코어게임개발에주력해왔음그러나근래들어서는 'Killzone 2', 'Fable II' 과같은유명콘솔타이틀의핵심개발인력을영입하는등콘솔게임사업강화에박차를가하고있음 Splash Damage는이미 'Enemy Territory: Quake Wars' 를외주개발사를통해 Xbox 360 및 PS3 버전으로출시한바있으며, 이번신작 'Brink' 역시 Xbox와 PS3, PC 버전으로선보일예정 Splash Damage의 Ed Stern 수석디자이너는지난 6월 E3 행사에서 " 우리는분명 PC게임의모드제작팀으로출발했고앞으로도 'PC 게이머 ' 의니즈에부응하기위해최선을다할것이나, 지난 5~10년사이에 콘솔게이머 저변확대가급속히진행된것도사실 이라며콘솔게임개발배경을밝힘 Wedgwood CEO 역시 ' 하드코어 PC맨 ' 으로통할만큼 PC 게임에애정이각별한것으로알려져있으나최근에는 PC보다콘솔게임을즐기는때가더많다는입장 www.splashdamage.com 19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 와서비스제휴체결 Ubisoft, 온라인유통위해전자상거래업체와제휴佛게임퍼블리셔 Ubisoft가자사게임의온라인판매및디지털다운로드서비스를위해전자상거래서비스업체 Digital River와제휴를체결했다고지난 10월 30일발표 계약금액등의구체적인내용은공개되지않았으나, 이번계약에따라 Digital River는 Ubisoft 관련온라인상점 ( 웹사이트 ) 의제작및운영을담당하게될예정 제휴배경 Ubisoft는이번제휴를통해 Assassin s Creed, Tom Clancy s Splinter Cell 등자사의유명게임들을온라인으로도유통할수있는발판을마련하게됐음美 Eden Prairie에위치한전자상거래솔루션업체 Digital River는 Symantec, Microsoft, AOL, ebay, Electronic Arts, Toshiba, Computer Associates, Circuit City, Sun Microsystems 등의다양한소프트웨어회사들을고객사로두고있으며, 최근에는게임분야로의사업확장도적극추진하고있음 Joel Ronning CEO는 매장판매, 요금결제, 게임내구매등다양한수익모델을아우르는통합솔루션으로전세계게임퍼블리셔들의주목을받고있다 고자평 Digital Reiver는최대고객사인 Symantec과의계약 ( 내년만료 ) 갱신에실패한상황이어서 Ubisoft와의제휴가반가운입장 www.ubisoft.com www.digitalriver.com 20
폴란드게임업체 CD Projekt, 자금확보위한기업공개추진 CD Projekt, Optimus 지분인수이후 IPO 계획 PC게임 The Withcher 와 Good Old Games 로유명한폴란드게임업체 CD Projekt가폴란드의바르샤바주식시장 (Warsaw Stock Exchange) 에상장한 IT 업체 Opimus의지분절반을획득하며주식시장에기업공개를추진할계획이라고지난 10월 5일자사웹사이트를통해발표 CD Projekt는최근英주식거래사이트인 Develop와의인터뷰에서 Optimus가 CD Projekt를인수했다는발표와관련, 후자가전자의지분절반을약 2,260만달러에매입했다고정정함아울러기업성장에필요한자금마련을위해조만간주식시장에기업공개를할계획이라고덧붙였음 회사소개지난 1994년설립된 CD Projekt는 CD Projekt RED, Metropolis Software, Good Old Games 등을자회사로두고있으며, PC게임 The Witcher 의개발및유통을맡아전세계적으로 130만장이상의판매고를올리기도했음 OPTIMUS는지난 1988년 12월사업을시작한이래로 1994년폴란드 IT 기업최초로바르샤바주식시장에등재됐고, 이후경영권변동을계기로인터넷영업부문을제외한나머지 IT 부문으로분리독립해오늘에이르고있음 www.cdprojekt.com 21
유럽콘솔 HW 판매량 (10 월넷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10.18~10.24)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Wii 111,235 8,410 15,943 135,588 2 DS 92,071 5,592 19,209 116,872 3 PS3 79,273 5,726 19,807 104,806 4 Xbox360 43,035 3,729 6,998 53,762 5 PSP 33,799 4,277 13,786 51,862 6 PS2 8,651 1,004 7,208 16,863 [ 출처 ] VG Chartz 22
Table 순위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 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영국 (10.25-10.31) 독일 (10.19-10.25) 1 Football Manager 2010 (PC) Pro Evolution Soccer 2010 FIFA 10 (PS3) 프랑스 (9.28-10.4) 2 Wii Fit Plus (Wii) Risen FIFA 10 (X360) 3 Forza MotorSport 3 (X360) FIFA 10 4 Grand Theft Auto Episodes Liberty city (X360) Die Sims 3 Professor Layton and The Diabolical Box (DS) Need for Speed: Shift (PS3) 5 Wii Sports Resort (Wii) Operation Flashpoint 2: Dragon Rising 6 FIFA 10 (X360) Need For Speed: Shift - 7 Pro Evolution Soccer 2010 World of Warcraft: Wrath of (PS3) the Lich King - 8 FIFA 10 (PS3) Aion Standard-Edition - 9 Mario & Sonic at Olympic Das Schwarze Auge: Winter Games (Wii) Drakensang - Wii Sports Resort + Wii Motion Plus (Wii) 10 TEKKEN 6 (PS3) Counter-Strike: Source - 순위 스페인네덜란드러시아 (9.1~9.30) (10.18~10.24) (11.3) 1 Wii Sports Resort Call of Duty: Modern Warfare Uncharted 2 (PS3)) + Wii Motion Plus (Wii) 2 Pre-Sell 2 Need For Speed: Shift (PS3) Pro Evolution Soccer 2010 (PS3) FIFA 10 3 Fallout 3 (PS3) Wii Sports Resort (Wii) Need For Speed: Shift 4 Batman: Arkham Asylum (PS3) FIFA 10 (PS3) STALKERZov Pripyat 5 Los Sims 3 (PC) Mario & Sonic at Olympic Winter Games (Wii) Sims 3 6 Wii Fit + Balance Board (Wii) Professor Layton and The Diabolical Box (DS) World of Warcraft 7 Wii Play (Wii) FIFA 10 (X360) Warhammer 40000: Dawn of War 8 WWE SmackDown! VS RAW World of Warcraft: Wrath of FIFA 10 (PS2) 2009 (PS3) the Lich King 9 Colin McRae Dirt 2 (PS3) Mario & Sonic at Olympic World of Warcraft: Burning Winter Games (DS) Crusade 10 Halo 3: ODST (X360) Wii Fit (Wii) Operftion Flashpoint Dragon Rising * 주 :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순위는 PC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프랑스는콘솔플랫폼기준으로 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와독일은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프랑스 : 현지시장조사업체에서 5위까지만발표하기때문에이를반영함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3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신문출판총서, 'NetEase의무허가 WoW 서비스용인못해 ' Changyou, 차기 MMO 개발위해 BigWorld 엔진채택 The9, 美주주들로부터피소...'WoW' 판권상실에따른투자손실이배경중국온라인게임시장, 30대직장인이소비주축으로부상...CNNIC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월넷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Wii 매출부진으로올상반기순익 52% 하락 Square, 회계연도순익목표대폭하향조정... 환율변동과인력감축비용이주요인 Konami, 舊플랫폼 MSX용게임 13종 Wii 버전으로재출시예정日콘솔 HW&SW 판매량 (10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호주등급위, 모바일게임으로의권한확대요청인도방송사 NDTV, 자사프로그램소재온라인게임출시 2009년아시아가상아이템시장규모 70억달러에달해...Plus Eight Star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10월넷째주 ) 24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신문출판총서, 'NetEase 의무허가 WoW 서비스용인못해 ' 이용료과금및신규가입자유치중단해야中신문출판총서 (GAPP) 가자국내 WoW 정식서비스를개시한온라인게임사업자 NetEase에대해 판호조차받지못한게임으로유료서비스에나선것은명백한위법 이라며, 신규사용자유치및이용료과금행위중단 을요구한사실이 Reuters를통해지난 11월 3일보도됐음 NetEase는 Blizzard와의계약체결에따라 The9으로부터현지판권을넘겨받고도관련소송으로인한판호재심의와사용자데이터이전지연등의문제로인해난항을겪었고, 결국판호를다시받지않은상태로지난 9월 19일 WoW: Burning Crusades 의정식서비스를개시했음신문출판총서는 NetEase에벌금등의추가조치도고려하고있다고부연 배경및전망중국정부의편제개편에따라현지온라인게임에대한규제권이문화부로넘어가게됐음에도불구하고, 신문출판총서는지난 10월 12일 해외온라인게임에대한승인및사후관리를강화 하겠다는입장을밝히며사실상 NetEase에경고메시지를보낸바있음 NetEase 입장에서는 WoW 판매금지조치라는최악의가능성도아예배제할수는없는상황그러나 Morgan Stanley의 Richard Ji 애널리스트는 최고동접자 100만을기록중인 WoW 서비스가전면금지되더라도다수의인기게임을보유한 NetEase는향후 30% 가량의주가상승을기대할수있을것 이라고진단한편, 여타온라인게임대다수는신문출판총서와문화부로양분됐던종전규제체제하에서양쪽모두의관리감독을거쳐온것들이라 WoW 와유사한사례가잇따르지는않을전망이나이번공방의결과에따라향후중국온라인게임규제기관재편의방향이결정될것으로보여귀추가주목되는상황임 25
Changyou, 차기 MMO 개발위해 BigWorld 엔진채택 Changyou, 새게임엔진채택中온라인게임사업자 Changyou.com이차기온라인게임개발을위해호주게임엔진 BigWorld와게임엔진사용에관한다중계약을체결했다고게임웹진 Gamasutra가지난 10월 23일보도 배경지난 4월나스닥에상장된 Changyou는자체개발타이틀인 Tian Long Ba By ( 쿵후게임 ) 와라이선스게임 Blade Online, Blade Hero 2 를서비스하고있으며미래성장동력확보차원에서자체타이틀확대에박차를가하고있음 현재개발중인게임은 Immortal Faith, Legend of the Ancient World, Duke of Mount 등최소 3종임온라인게임및가상세계제작툴인 BigWorld Technology 엔진은 'Tian Xia 2'(NetEase), 'Floral Fire Online'(TianCheng Interactive) 등 10여종의중국온라인게임에사용됐으며, Vivendi 산하 Sierra Online의신작일부등도이를기반으로제작될예정이번계약과관련, Changyou의 Xiaojian Hong CTO는 BigWorld 엔진은세계적으로인정받는우수한게임엔진이기때문에아무망설임없이이엔진을택했다 며 이번계약을계기로 3D 타이틀개발에더욱힘이실릴것 이라고피력 www.changyou.com www.bigworldtech.com 26
The9, 美주주들로부터피소...'WoW' 판권상실에따른투자손실이배경 The9 美주주들, 회사상대집단소송제기지난 4월 WoW 의중국서비스판권상실로극심한매출부진을겪고있는 The9이최근美나스닥주주들로부터집단소송에직면했음 주주들은 The9 측이 WoW 의중국서비스판권상실이확정적인상황임에도사실에근거하지않은허위자료를공시했고, 결국 2006년 11월부터 2009년 7월사이에해당주식을구매한사람들은판권상실에따른주가하락으로막대한피해를입게됐다 며증권거래법위반을주장이에법률사무소 CSGRR(www.csgrr.com) 은 21일 ( 미국현지시간 ) The9의불공정공시로인해피해를입었다고주장하는주주들을대리해 Manhattan 법원에소장을제출하고 The9의경영진과전현직임직원들을대상으로관련소송을진행하겠다는뜻을밝혔음 핵심쟁점 : Blizzard와의재계약협상과정에관한사실공시여부이번재판의쟁점은 1) 피고 (The9) 의연방증권거래법위반여부, 2) 영업및경영관련정보의정확한공개여부, 3) 주주들이입은실질적인피해정도등으로압축됨 The9의승패는주가하락의결정적계기였던 WoW 판권상실이전에회사측이 Blizzard와의관련협상상황을주주들에게사실대로공개했는가의여부에따라갈릴전망 주주들은 The9이 Blizzard와의재협상에아예착수하지도못한상태에서고의로낙관적인정보를흘려주주들을오도했을수도있다며소송기간당시의공시내용과실제협상상황을비교해위법여부를가려야한다고주장이번소송을주도한미국내 The9의주주 Lawrence Glaser는 The9 경영진및관계자들이소송기간내에매각한주식의총액이 1억 2,500만달러에달한다 며내부자거래의혹까지제기하고있으나, 설득력을담보하기위해서는추가적인정황이나근거가필요한상황임 www.the9.com 27
중국온라인게임시장, 30 대직장인이소비주축으로부상...CNNIC 中 20~30대직장인온라인게임의주력소비층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 의조사결과, 中온라인게임시장에서 30대게이머가차지하는비중이지난해 17.6% 에서올해 20.7% 로증가했고, 이들의게임관련구매액도증가세인것으로확인됐음 20~30대게이머들은경제적여력이있기때문에온라인콘텐츠구입에대한거부감이적은편으로, 시장조사기관 iresearch의 2008 중국온라인게임시장보고서 를통해서도연령이높을수록게임내소비또한높아진다는사실이입증됐음이들은 10대와달리부분유료화보다는정액제방식을선호하는것으로드러났으며, 일부직장인들의경우짧은시간동안즐길수있는웹게임과 SNS 게임에관심을돌려해당게임의시장점유율상승을주도하고있음이에따라최근중국의온라인게임업체들은많은시간을할애하기어려운 20~30대직장인들을붙잡기위해게임내매크로 ( 사냥편의성제고및퀘스트진행에유용 ) 기능을지원하거나간단한미니게임을추가하고있음 Chart 2008 년중국온라인게임연령층별월간소비분석 [ 출처 ] iresearch, 경향게임스재인용 28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 월넷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10 월 24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4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1 7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1 8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2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Changyou - 10 서유기2( 大西游 II) NetEase - [ 출처 ] ICM Data 29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Wii 매출부진으로올상반기순익 52% 하락 Nintendo, 상반기매출및순익급감 Nintendo의 2010 회계연도상반기 (4~9월) 매출과순익이전년동기대비각각 34.5% 와 52% 급감, 회계연도전체의실적차질이불가피한것으로파악됨 해당 6개월간의 Nintendo 매출은전년동기대비 34.5% 감소한 5,480억엔 (61억달러 ) 에그쳤고, 순익역시지난해같은기간의 1,448억엔에서약 695억엔 (7억 7,200만달러 ) 으로 52% 가량급락했음이에따라회사측은내년 3월마감되는 2010 회계연도전체매출예상치를종전의 1조 8,000억엔 (200억달러 ) 에서 1조 5,000억엔 (167억달러 ) 으로낮췄고순익역시전년대비 18% 줄어든 2,300억엔 ( 약 25억 6,000만달러 ) 에그칠것으로예상 원인이같은부진의주요원인으로는 Wii 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판매량의동반감소와엔고현상에따른환차손을꼽을수있음 하드웨어판매를견인해주리라기대했던 'Wii Sports Resort' 등의기대작들이예상만큼의호응을얻지못했고경쟁콘솔업체들의잇따른가격인하또한악재로작용이에 Nintendo는지난 9월 Wii 하드웨어가격인하를단행했으나이로인한효과가단기간에실적으로반영되기는어렵다는것이전문가들의중론 www.nintendo.com Chart Nintendo 실적비교 (2008년 1~3분기對 2009년 1~3분기 ) ( 단위 : 억 [ 출처 ] 매일경제 30
Square, 회계연도순익목표대폭하향조정... 환율변동과인력감축비용이주요인 Square, 2010 회계연도상반기순익 55.7% 감소日게임업체 Square Enix가내년 3월마감되는자사 2010 회계연도순익목표치를 33% 가량하향조정한사실이 gamesindustry.biz 등관련외신을통해 11월초보도됐음 Square Enix의상반기 ( 올해 4~9월 ) 순익은전년동기대비 55.7% 감소한 26억 8,000만엔 (2,950만달러 ) 으로급락이에따라 2010 회계연도전체에대한순익예상치는종전의 150억엔에서 33% 낮춘 100억엔 (1억 940만달러, 전년동기대비 57.9% 상승예상 ) 로하향조정 배경 Square Enix의순익급감은 Eidos 합병등잇따른 M&A로인한자금지출과환율변동에따른환차손, 그리고감원에따른일회성비용등이겹친결과 Square는지난 11월 5일실적발표에서내년 3월까지 3,805명의사원중 15% 를해고할계획 (Eidos 직원포함 ) 이라고밝힌바있음 조직의경쟁력강화를위해인원감축을단행하게되었다는게회사측의입장이지만일각에서는 12월 17일발매를앞둔 Final Fantasy XIII 의개발비용과관련이있을것이라는추측도제기단, Square Enix의상반기 ( 올해 4~9월 ) 매출은지난해에비해 33.2% 상승한 906억엔 (9억 9,800만달러 ) 를기록했고, 게임부문매출역시전년동기대비 117.5% 증가한 484억엔 (5억 3,300만달러 ) 를기록전세계적으로 393만장의판매고를올린 Dragon Quest IX (DS), 북미와유럽에서 263만장이팔린 Eidos의 Batman: Arkham Aslyum (Xbox360, PS3, PC), Kingdom Hearts 365/2 (DS, 122만장 ) 등이매출성장을견인상반기동안판매된게임타이틀개수는 1,207만장이며, 회사측은내년 3월까지총 2,600만장가량이판매될것으로예상 www.square-enix.com 31
Konami, 舊플랫폼 MSX 용게임 13 종 Wii 버전으로재출시예정 Konami, MSX 용구작게임 13 종 Wii 버전으로재발매 日게임업체 Konami 가 8 비트 MSX 플랫폼용으로선보였던과거의인기타이틀 13 종을올겨울 Wii 플랫폼으로재발매할예정 이번에재발매되는타이틀은다음리스트를포함한 13 종임 -' 메탈기어 ( メタルギア, Metal Gear)' -' 이가제국의역습 ( イ - ガ - 皇帝の逆襲, Yie Ar Kung-Fu II)' -' 스페이스맘보 ( スペース マンボウ, Space Mambo)' -' 로드파이터 ( ロード ファイター, Road Fighter)' -' 남극탐험 ( 夢大陸アドベンチャー, Antarctic Adventure)' -' 파로디우스 ( パロディウス, Parodius)' -' 혼두라 ( 魂斗羅, Contra)' -' 마성전설 ( 魔城伝説, Knightmare)' -' 그라디우스 2( グラディウス 2, Gradius 2)' -' 사라만다 ( 沙羅曼蛇, Salamander)' -' 고퍼의야망 ~ 에피소드 II~( ゴーファーの野望 ~ エピソードII~, Gofer's Ambition~Episode II~)' -' 메탈기어 2~ 솔리드스네이크 ~( メタルギア 2~ ソリッドスネイク ~)' 배경 Konami 는지난 2007 년에도고전게임명작을한데모은 NDS 용타이틀 ' 코나미 아케이드컬렉션 ( コナミアーケードコレクション, Konami Arcade Collection)' 을발매, 올드게이머의향수를불러일으키며호평받은바있음 MSX 는 1983 년미국의 Microsoft 와일본의 ASCII 가만든 8 비트 PC 의전세계통일 규격으로, 간편한개발과조작성덕분에다양한 MSX 용게임개발이이뤄져, 현대 게임의기초를이룬것으로평가받고있음 www.konami.jp 32
日콘솔 HW&SW 판매량 (10 월셋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9.10.12~10.18)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52,825 PSP - Sony 39,382 PS3 - Sony 26,938 HW Wii - Nintendo 26,781 DS Lite - Nintendo 3,916 Xbox360 - Microsoft 3,035 PS2 - Sony 2,737 Pokemon Heart Gold/Soul Silver (DS) RPG Pokémon 151,242 Wii Fit Plus (Wii) Sports Nintendo 112,358 Inazuma Eleven 2: Threat of the Invaders - Fire/Blizzard (DS) RPG Level Five 72,640 Tomodachi Collection (Friend Collection) (DS) 기타 Nintendo 60,251 SW Uncharted 2 : Among Thieves (PS3) Action SCE 55,063 Okami (Wii) Adventure Capcom 25,080 Wii Sports Resort (Wii) Sports Nintendo 21,359 BeatMania IIDX 16: Empress + Premium Best (PS2) Simulation Konami 20,154 Gran Turismo Portable (PSP) Racing SCE 19,152 Undead Knights (PSP) Action Tecmo 18,168 [ 출처 ] Famitsu 33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호주등급위, 모바일게임으로의권한확대요청 모바일게임, 아직은호주등급심의사각지대호주등급위원회 (Classification Board) 의 Donald McDonald 국장이지난 10월호주상원국정평가회의에서 " 그동안휴대전화에다운받아이용하는모바일콘텐츠가등급심의대상에서빠져있다 " 며문제를제기 전망호주등급위는 15세이용가등급을초과하는모든게임의판매를일괄금지하는과도한규제를고수하고있어모바일게임으로의심의권한확대시도를게임업계가반기기는쉽지않은상황 최근 Valve와 Electronic Arts이출시한 'Left 4 Dead 2' 는인간사체의훼손장면등미성년자에게부적절한영상이있다는이유로 MA15+ 등급을받지못해현재호주에서는 MA15+ 등급을받은수정판만판매가능설령모바일콘텐츠에대한등급심의권이확보되더라도호주등급위의기존인력만으로는업무처리에한계가불가피해실시여부는불확실한상황 iphone 애플리케이션트래킹사이트 Apptism의통계에따르면, iphone 전용애플리케이션의개수는약 9만여개에이르며, 그중 18,000여개가게임임그러나등급위가 2008~2009년동안심사한게임수는고작 1,000여개에불과북미연령등급제인 ESRB가 iphone용게임의등급심사에이용될가능성도제기되었으나, 호주정부가법적강제력이없는 ESRB를공식표준으로택할지는미지수 34
인도방송사 NDTV, 자사프로그램소재온라인게임출시 NDTV, 온라인게임포털 Zapak과제휴체결인도방송사 NDTV Imagine이온라인게임포털 Zapak.com과제휴를체결, 자사의 TV 프로그램 Pati, Partni Aur Woh 를온라인게임으로출시해시청률을높이는데사용할계획이라고현지언론 IndianTelevision이지난 10월 21일보도함 Pati, Partni Aur Woh 게임은적절한시간에우유를먹이고기저귀를갈아주며장난감등을이용해아기를즐겁게만드는게임으로, 아기의만족도가높을수록높은점수를받을수있음해당 TV 프로그램에서는유명인사다섯커플을초청해주어진환경에서한달동안아기를키우면서부모가되어생활하는모습을카메라에담아시청자들에게보여줌 의의 NDTV의 Nikhi Madhok 마케팅부사장은 인터넷은잠재시청자에게다가갈수있는중요한매개체 라며 특히게임은별다른저항없이이들시청자를불러모을수있는상당히좋은방법 이라고설명 Zapak의 Arun Mehra CEO는 TV 프로그램소재의이게임은유저들에게신선하고흥미진진한경험을맛볼수있게해줄것 이라며 TV와영화를원작으로제작된기존 Zapak 게임들이그러했듯이게임역시향후큰성공을거둘것이확실하다 고소감을밝힘 www.ndtvimagine.com www.zapak.com 35
아시아가상상품시장, 2009 년에만 70 억달러규모 Plus Eight Star 2008년 50억달러에서올해 70억달러로성장예상지난 10월 29일부터 30일까지이틀간美샌프란시스코에서개최된 Virtual Goods Summit 2009에서아시아가상상품시장규모가지난해 50억달러에서올해 70억달러로성장할것이라는전망이제기됐음 시장조사업체 Plus Eight Star(+8*) 의 Benjamin Joffe CEO는 아시아시장의인터넷및휴대전화사용자수는이미미국과유럽을합친것보다많다 며특히한 / 중 / 일 3국의시장현황을강조했음그에의하면, 이들 3국은미국시장과매우상이한데다규모도커서가령중국온라인게임시장만하더라도그규모가올해 35억 ~40억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했음일본에서는모바일전용 SNS 서비스업체두군데가자사매출의 70% 를가상아이템으로부터얻고있으며, 이지역 1위 SNS 서비스업체인 Gree의경우광고수입 (25%) 을제외한대부분 (75%) 의매출을게임에서얻고있는것으로알려짐반면미국의가상상품시장은아직초기단계로올해 10억달러수준에머물것으로예상되나시장잠재력은 30억 ~350억달러수준이라고 Joffe CEO는주장그는아울러 Facebook 기반의상위소셜게임들이현재서구에서개발되고있지만머지않아아시아업체들도속속경쟁에뛰어들것 이라며 월실질유저면에서상위 10위퍼블리셔중하나인 6Waves는홍콩에본사를둔업체이고중국의 Rekoo와 Elex는 30위와 36위를각각차지하고있다 고설명 Chart 아시아와미국의가상상품시장규모비교 [ 출처 ] Inside Virtual Goods 36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10 월넷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10.19~10.25) (10.19~10.25) 1 Forza Motorsport 3 (X360) Forza Motorsport 3 (X360) 2 Mario Kart W/Wheel (Wii) SmackDown! VS RAW 2010 (PS2) 3 Wii Fit Plus Bundle (Wii) Uncharted 2 Among Thieves (PS3) 4 Uncharted 2 Among Thieves (PS3) Mario Kart W/Wheel (Wii) 5 Borderlands (X360) Borderlands (X360) 6 SmackDown! VS RAW 2010 (PS2) Halo 3 ODST (X360) 7 Mario & Sonic at Olympic Winter Games (Wii) SmackDown! VS RAW 2010 (PS3) 8 Borderlands (PS3) Wii Play W/Remote (Wii) 9 Wii Sports Resort + Wii Motion Plus (Wii) Need For Speed: Shift (PS3) 10 SmackDown! VS RAW 2010 (PS3) Borderlands (PS3)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7
중남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전문온라인잡지 Nintendo Blast, 브라질서창간 청소년용게임콘테스트, 브라질서개최예정 브라질게임업체 Nano Games, iphone 버전축구게임출시 38
콘솔게임전문온라인잡지 Nintendo Blast, 브라질서창간 Nintendo Blast, 10월말창간브라질시장최초의콘솔게임전문온라인잡지 Nintendo Blast 가창간을앞두고있다고현지언론 GameReporter가지난 10월 26일보도했음 온라인상에서볼수있도록제작된 (pdf 파일다운로드가능 ) 이잡지는약 40 페이지분량으로편집됐고, 창간호표지에는 Nintendo의대표캐릭터인마리오 (Mario) 가등장해당잡지는 Wii/DS 신작타이틀안내등을다루게되며, 창간호에는 Nintendo의역사, 게임개발, 사운드트랙등다양한게임관련기사들이수록될예정 GameReporter 측은 Nintendo 게임팬들에게더없이반가운소식 이라며잡지창간에대해환영의뜻을밝혔음 www.nintendoblast.com.br Chart Nintendo Blast 웹사이트및표지스크린샷 [ 출처 ] Nintendo Blast 39
청소년용게임콘테스트, 브라질서개최예정 아마추어게임개발경진대회출범브라질의감사원인 CGU(Geral da União: The General Union( 영문 )) 가제 1회청소년용 PC게임개발경진대회를오는 11월개최한다고브라질게임협회 Abragames가지난 10월말밝힘 게임을통해청소년에게사회통제력, 시민의식, 민주주의, 공공자원사용, 부패방지등을일깨워주려는것이이번콘테스트의취지 18세이상의개인, 단체, 자국내정식등록된업체등이참가할수있으며, 11월 9일까지접수된출품작들중에서최종선정된 2개의작품에대해각각 8만레알 (4만 6,560만달러 ) 상당의개발비가수여될예정심사위원단은 CGU 및 Abragames에서위촉한 PC게임관련전문가들로구성됨최종수상작 2편은주최측인 CGU 웹사이트등을통해배포될예정이며상업적인용도로는판매불가 www.portalzinho.cgu.gov.br 40
브라질게임업체 Nano Games, iphone 버전축구게임출시 Nano Games, iphone용게임 'Brazooka Soccer' 출시브라질모바일어플리케이션개발사 Nano Games가 iphone용게임어플리케이션 'Brazooka Soccer' 를출시, 0.99달러의가격으로전세계 AppStore에선보였음 'Brazooka Soccer' 는지난 10월초무료데모버전을제공한데이어, 현재는 1차업데이트를거쳐추가시나리오및캐릭터, 축구공종류, 리플레이및랭킹기능을제공하고있음 'Brazooka Soccer' 게임소개 'Brazooka Soccer' 는축구의프리킥을소재로한게임으로, 플레이어는키커 (kicker) 가되어주어진위치와상황에서정확히공을차목표점에골을넣는것이목적 단말기의터치, 틸트 ( 기울기 ) 기능을활용하여슛의방향과위력, 공의가격지점등을결정하여목표에가장근접하게차넣어야높은점수를얻을수있음매시나리오당 3회의기회가주어지며, 다음시나리오로넘어가기위한최소점수를획득해야함연습모드와무한 ( 실전 ) 모드로나뉘며, 무한모드의결과는전세계게이머와의비교를위해랭킹에등재됨 www.nanogames.com.br 41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업계, 공용선불카드 미국현지출시예정싸이월드, 소셜게임용오픈마켓도입...SNS 기반게임의국내확산임박 Blizzard의 'Starcraft 2', 15세이용가등급받아논란촉발온라인게임시장, 빈익빈부익부구조심화로군소개발사고사위기가정에 PC방혜택제공하는 VPN식 IP 판매기승...PC방고객유출심각국내온라인게임순위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월)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10월넷째주 ) 42
국내게임업계, 공용선불카드 미국현지출시예정 콘진원, 공용선불카드미국시장에유통한국콘텐츠진흥원이미국시장에진출한국내게임업체들과공동으로온라인게임결제수단인공용선불카드 (Gocashgamcard) 를美게임유통업체 GameStop을통해 10월 31일부터미국현지에보급한다고지난 29일밝혔음 공용선불카드사업에는 NHN USA, 온네트 USA, 씨알스페이스, 아이닉스소프트, 제이씨엔터테인먼트, 소프트닉스등 14개업체가참여콘진원은공용선불카드유통미국현지법인인 G10 VMS와협력해이번유통사업을추진하고유통에참여하는온라인게임의온 / 오프라인마케팅도함께지원할계획 의의미국온라인게임시장은모바일등다양한결제수단이발달한국내와는달리신용카드를제외한여타결제수단이부족해국내게임업체들이진출에어려움을겪어왔음 지난 2007년넥슨이선불카드를독자적으로유통한것도이같은문제를해결하기방책이었음그러나게임선불카드는시장의관심에도불구하고국내중소게임업체가독자적으로유통하기에는애로사항이많아공용선불카드의유통지원에대한필요성이제기돼왔음콘텐츠진흥원측은 그간진행됐던글로벌서비스플랫폼 (GSP) 사업을통해해외시장에서국산온라인게임의성공가능성을확인했다 며 이번공용선불카드의유통은국내와상이한결제환경으로미국시장진출에애로사항이많았던국내업체들에게매출증대등의실질적인혜택을줄것으로기대한다 고밝힘 www.gocashgamecard.com www.gamestop.com 43
싸이월드, 소셜게임용오픈마켓도입...SNS 기반게임의국내확산임박 SK커뮤니케이션즈, SNS 기반게임서비스선보여 SNS 서비스업체 SK커뮤니케이션즈가지난 9월 30일오픈마켓기반의소셜게임서비스를선보여소셜게임의본격적인국내확산을예고하고있음 SK커뮤니케이션즈는자사포털 네이트 와메신저서비스 네이트온, SNS 싸이월드 를통합하면서일촌들과함께즐길수있는소셜게임플랫폼 네이트앱스토어 를오픈했음서비스 3주가지난현재 네이트앱스토어 에는 22개의게임이서비스중이며, 펫소사이어티 의경우 35만명의이용자가 1회이상플레이하는등높은인기를얻고있음 소셜게임시장현황및국내전망 [ 해외에서는이미소셜게임대중화시작 ] SNS 기반의소셜게임은전세계 2억명이상의회원수를보유한 Facebook 등을통해사용자저변을급속히넓히고있음 대표적으로 Mafia Wars 는출시 3년만에 3,000만명, 매일 400만명이상의유저가게임을접할정도로큰성과를거뒀으며그개발사인 Zynga는올해에만 1억달러이상의매출을올릴것으로예상됨중국소셜게임개발사 Rekoo는 Sunshine Ranch 을통해현지에서하루 700만명에달하는실질유저를확보하고있고, 이를일본의대표 SNS인 mixi에서비스해 200만명의해외유저도보유했음 [ 국내업체들의해외역공가능성 ] 국내시장은웹게임과마찬가지로소셜게임분야가해외시장에비해다소뒤처진감이있으나, 부분유료화등의 BM이나커뮤니티를기반으로하는콘텐츠구성에대한노하우는이미충분한것으로평가받고있음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앱스토어 에는이미 700여명의개발자들이등록을마친상태이며, 여기서실전검증을거친후해외시장공략에나서는사례도잇따를전망최근안철수연구소의사내벤처팀 고슴도치플러스 에서개발한 Facebook 게임 Catch Me If You Can 은 5만명의해외유저를확보, 국내소셜게임의성공가능성을실증한바있음 appstore.nate.com 44
Blizzard 의 'Starcraft 2', 15 세이용가등급받아논란촉발 Starcraft 2 시험판, 선정성 폭력성에도불구청소년이용가 Blizzard의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날개스커미쉬 버전과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날개알파 11900 버전이최근게임물등급위원회로부터 15세이용가등급을받은것에대해업계에논란이일고있음 이들게임은 Blizzard가내년 스타크래프트 2 출시를앞두고국내심의기준을파악해보고자내놓은시험판으로, 향후해당게임의정식등급을가늠해볼수있다는점에서관심을받아왔음전작인스타크래프트의경우, 당초청소년이용불가 (18세이용가 ) 등급을받았다가이후폭력성수위를낮춘 틴버전 을제작해 15세이용가로낮춰진바있음 논란 : 청소년보호對규제완화필요이에대해, 소비자일각에서는 PC방이확산된국내정세를감안할때 15세이용가등급의게임물은사실상전체이용가등급이나마찬가지 라며 전작에비해폭력성과선정성요소가더욱강화된 스타크래프트 2 시험판이 15세등급을받은것은문제가있다 는지적이제기되고있음 지난 7월방한한 Blizzard 부사장이심의를앞두고문화체육관광부차관을만난사실을들어로비의혹도제기그러나일부장면을문제삼아게임전체등급을판단하는것은곤란하며, 이는게임산업의글로벌경쟁력강화를추진하고있는정부방침에도맞지않는다는반박도존재한편, 게임물등급위는게임물심의에대한예측가능성과투명성을높이기위해등급분류및사후관리에관한통계자료를분기별로발표할것이라최근공언했음지난 10월게임위가발표한등급분류결정현황자료에따르면, 실제게임과신청한게임의설명서내용이상이하거나사행성및폭력성이과도하다는이유로등급거부를받은게임은전체의 25% 가량인것으로나타났음 www.blizzard.co.kr 45
온라인게임시장, 빈익빈부익부구조심화로군소개발사고사위기 중소게임개발사의입지위축심각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시장포화가심화되면서신작게임을개발하는군소개발사들의입지가급격히줄어들고있음 중소개발사가내놓는캐주얼게임신작은퍼블리싱계약시통상적으로 1~2억수준의계약금에 30% 가량의수익분배를제시받는것이최근의추세이며, 실상은그마저도얻지못하는경우가많음이에드래곤플라이등일부업체는개발사에서퍼블리셔로의체질전환을꾀하고있으나, 나머지대다수의무명업체들에게이는사실상불가능한선택지중소개발사들이해외퍼블리셔를통해시장을확보하려해도국내서비스계약이체결되지못한게임을선뜻받아줄상대는많지않음 배경 [ 대형퍼블리셔중심으로시장지형급변 ] 소수의대형퍼블리셔들이다수의개발스튜디오들을인수 / 합병해자체타이틀을늘리고있는데다, 근래에는불황의여파로신작게임에대한투자도급격히위축된양상 갈수록높아져가는유저들의눈높이를맞추기위해게임제작에많은비용을쏟을수밖에없는것도중소개발사들의고충을가중시키는요인 [ 국내중소업체게임의가격경쟁력약화 ] 상대적인가격이점을지닌중국산게임이퍼블리셔들의새로운대안으로부상하면서국내중소개발사게임에대한배급료는더욱낮아지고있음국내게임시장의저변을이루고있는중소개발사들의입지악화를단순히시장논리로만바라볼것이아니라게임업계전체의위기로파악해국가차원의지원과해결방안에대한고민이함께이루어져야한다고전문가들은지적 46
가정에 PC 방혜택제공하는 VPN 식 IP 판매기승...PC 방고객유출심각 PC방 IP의개인용판매, 기업적인형태로진화개인들이 PC방 IP를이용해각종온라인게임을즐길수있도록지원하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 ) 방식의불법 IP 임대서비스가증가하고있음 과거의 PC방 IP 판매행위는아이템거래사이트등을통한음성적인 1:1 거래가대부분이었으나최근에는사이트를개설해기업형태로판매하고관련소프트웨어를개발 / 제공하는사례도나타나고있음 확산배경 [ 비용이점앞세워엔드유저공략 ] PC방 IP 판매업자들의소프트웨어를설치하면 PC방프리미엄혜택이적용된수십여종의게임을집에서도저렴한비용으로즐길수있기때문에소비자입장에서는다소의비용이점을기대할수있음 한번의결제로모든게임사의혜택을이용할수있게해주는게임사의 PC방통합요금제 가 IP 판매사이트의경쟁력을높이는데악용되고있는셈특히청소년들의경우 PC방출입을않는다는조건으로부모에게 VPN 서비스결제를요구하는사례가상당한것으로알려짐 [ 게임업계의대응미흡 ] 현재각게임업체들은가맹약관을근거로 PC방 IP의개인이용을금지하고있으나막상해당사용자들을적발하기는쉽지않은실정이며, 일각에서는 IP 판매사이트와제휴를시도하는경우까지나타나고있음 [ 심화되는 PC방업주들의자금난 ] 경쟁격화로인한요금하락과온라인게임관련비용증가의이중고에직면한 PC방의현실을감안하면 IP 판매시장의 공급 이끊기기는어려운상황그러나 PC방 IP의개인이용이확산되면실제업소를찾는손님들은더욱줄어들수밖에없고, 그에따른 PC방업계의침체는결국게임업계의매출타격으로도귀결됨 47
국내온라인게임순위 (11 월첫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11 월 2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8.88% 1,023,735 3,062 168 20,066 2 - 서든어택 FPS 8,96% 485,581 1,438 71 20,265 3 - 워크래프트 3 RTS 6.27% 339,746 1,066 79 19,121 4 - 스타크래프트 RTS 6.13% 332,489 959 60 20,801 5 2 리니지 2 RPG 5.24% 284,062 1,072 150 15,908 6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15% 279,434 998 117 16,800 7 1 리니지 RPG 4.55% 246,535 863 90 17,136 8 3 던전앤파이터 RPG 3.89% 210,668 711 82 17,777 9 1 스페셜포스 FPS 3.69% 200,046 719 82 16,695 10 1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51% 190,098 589 49 19,362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 월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10) 순위 도메인 순방문자 (*1000) 도달률 (%) 1 www.hangame.com 6,341 19.61 2 www.nexon.com 6,240 19.30 3 www.pmang.com 6,110 18.89 4 www.netmarble.net 4,736 14.64 5 www.migame.tv 2,743 8.48 [ 출처 ] KoreanClick 48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10 월넷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10.16~10.29)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그랜드체이스 Action KOG Asiasoft 태국 2009.10.22 OBT 아틀란티카 MMORPG 엔도어즈엔도어즈독일 2009.10.22 OBT 실크로드온라인 MMORPG 조이맥스 INI3 태국 2009.10.22 CBT 타르타로스온라인 MMORPG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인티브소프트 ) 스페셜포스 FPS 드래곤플라이 에이카온라인 MMORPG 한빛소프트 에밀크로니클 MMORPG 온라인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그라비티 Lager Network Technologies Wayi International Digital Entertainment Ongame Enretenimento S.A Run Up ( 홍콩 ) 대만 2009.10.22 OBT 대만 2009.10.21 재계약 (2 년 ) 브라질 2009.10.16 계약체결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2009.10.14 상용화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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