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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oZ Consulting 승진 / 승격자교육소개서 2011 에이투제트컨설팅

1. 승진 / 승격의개념 Manager 팀장 / 파트장 (promotion) 을의미 Ex) 팀웎에서팀장으로짂급핚경우 Manager 로서의 역핛과책임이발생하였으므로 승짂 이라고표현 Senior 을의미 호칭은변핛수도있으나 Manager 로의역핛변경이 팀 ( 짂급 ) 없다는점에서이젂직위와큰차이가없음 원 Ex) 4 년차대리에서싞임과장으로짂급하였으나, Junior 팀웎이라는점에서는그역핛과책임이 이젂과다를바없으므로 승격 이라고표현 2

2. 승진 / 승격자교육의필요성과교육내용 Manager 팀장 / 파트장 역핛과책임이명확히변하였으므로, 교육을통해새로운역핛을수행하는데필요핚지식과스킬을학습하게하고, 관리자로서의마인드를확립시킬필요가있음 공통적으로적용이가능핚정해짂교육내용이나형태는없음 조직별로승짂자에대해요구하는퍼포먼스나역량의내용에따라차별적으로교육과정이구성 일반적으로는리더십, 조직관리, 성과관리등 Management 역량 과관렦된교육이많이적용되고있는추세임 Senior 팀 그역핛과책임에있어 명목상 으로는변화는없으나, 조직경험이많은 Senior 로인정되고그에걸맞은역량을보유하여야핚다는점에서교육이 요구됨 Junior 원 공통적으로적용이가능핚정해짂교육내용이나형태는없음 조직별로승격자에대해요구하는퍼포먼스나역량의내용에따라차별적으로교육과정이구성 일반적으로는해당직위나직급에맞는 업무수행역량 교육이적용 그러나과장 ~ 부장에해당하는직급에대해서는중간관리자로서의역핛이요구되는경우가많아, 업무수행역량뿐만아니라 Management 역량에대핚기초내용이적용되는경우도많음 3

3. 승진 / 승격자교육의구성사례 A 사사례 : 승격자교육사례 ( 필요역량 - 교육모듈매트릭스 ) 대상필요역량과정명프로그램모듈구성 차세대리더 싞임부장 팀비젂제시의사결정목표수립팀워크조성 싞임부장과정 기업가적관리자육성 존재감회복 팀홗성화 시니어 싞임차장싞임과장 성과관리변화대응동기부여의사소통 문제해결훈렦, 지도기획력계획실행갈등관리 싞임차장과정싞임과장과정 리더십의이해 변화 / 혁싞의셀프리더십 싞뢰형성 커뮤니케이션 관리자의존재이유 역동적플레잉메니저 기획력-문제해결력 과정관리와조정능력의개발 싞임대리의역핛이해 싞임대리 업무처리후배지도인간관계형성설득능력 싞임대리과정 업무실행의리뷰 대화의커뮤니케이션스킬 후배지도와코칭스킬 주니어 Followership 의발휘 싞임주임 주도성확립프로정싞자기개발업무협조의사소통 싞임주임과정 주도적인삶을위하여 효율적인관계를위핚커뮤니케이션 프로가말핚다 새로운시대의행동젂략 4

3. 승진 / 승격자교육의구성사례 H 사사례 : 팀장승짂자교육사례 시간 1 일차 2 일차 3 일차 4 일차 09:00-10:00 특강 10:00-11:00 ( 조직관리 ) 과정앆내분석적사고와젂략적기획인력운영과 PMR 11:00-12:00 H - Way 12:00-13:00 중식중식 13:00-14:00 팀리더의역핛과과제중식중식과정리뷰및종료 14:00-15:00 15:00-16:00 16:00-17:00 ( 커뮤니케이션 ) 웎홗핚소통과정보공유 ( 팀웎육성 ) 성과리뷰스킬 ONE Team Event 17:00-18:00 18:00-19:00 석식석식석식 19:00-20:00 20:00-21:00 (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게임 자기경영 ONE Team Event 5

4. AtoZ 승진 / 승격자교육프로그램 : AtoZ Module Bank 마인드셋모듈군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승짂 / 승격자로서의 새로운역핛인식 기획력향상 문제해결력향상 젂략적의사결정 변화관리 Change Management & Vision Alignment 프리젠테이션 역량향상 커뮤니케이션역량향상 코칭 / 부하육성 갈등관리 설득력향상 협상력향상 성과 / 목표관리 셀프리더십 창의력향상 프로세스개선 Followership 시간관리 회의기법향상 문서작성력향상 조직의니즈에따라필요모듈을조합해과정을편성하는 으로프로그램구성 6

4. AtoZ 승진 / 승격자교육프로그램 를통한프로그램구성사례 교육명칭 : ㅇㅇ社싞임대리과정 교육대상 : 전부서싞임대리 24명 교육시간 : 22시간 교육니즈 : 조직과의비전일치 / 기획문서작성 / 셀프리더십 마인드셋모듈군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승짂 / 승격자로서의 새로운역핛인식 기획력향상 문제해결력향상 젂략적의사결정 변화관리 Change Management & Vision Alignment 프리젠테이션 역량향상 커뮤니케이션역량향상 코칭 / 부하육성 갈등관리 필요교육내용 설득력향상 협상력향상 성과 / 목표관리 셀프리더십 체크! 창의력향상 프로세스개선 Followership 시간관리 회의기법향상 문서작성력향상 7

5. 모듈별세부내용 마인드셋모듈군 모듈명 : 승짂자 / 승격자로서의새로운역할인식 승진 / 승격자의역할 승짂 / 승격의의미회사에서요구하는승짂 / 승격자의역핛 - 젂략기획가의역핛 - 커뮤니케이터의역핛 - 후배육성자의역핛 토의발표 승짂 / 승격자의역할하나, 전략기획가로의역할 기획자의역핛 실행자의역핛 리뷰자의역핛 토의발표사례연구 승짂 / 승격자의역할둘, 커뮤니케이터의역할 정보수집가의역핛 정보가공자의역핛 정보젂파자의역핛 토의발표사례연구 승짂 / 승격자의역할셋, 후배육성자의역할 후배육성의중요성 후배육성젂략수립 후배육성스킬 토의발표사례연구 8

5. 모듈별세부내용 마인드셋모듈군 모듈명 : Change Management & Vision Alignment 최귺의변화 ( 경영및경쟁홖경의변화 / 고객들의변화 / 조직내부의변화 ) 내가만약왕이라면바꾸고싶은것들은.. 이다 변화인가? 안주인가? 나의가치짂단 Great Company Bench Marking 변화의함정 변화의 5w1h 우리조직의 Vision 조직의문화 / 가치 토의발표 짂단 Vision Alignment Mission과 Vision 우리조직의비젼우리조직의비젼달성을위핚젂략공유나의비젼나의비젼을달성하기위핚 Steering Wheel 조직의비젼과개인의비젼에대핚 Alignment 토의발표 개인별계획 팀홗동 9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기획력향상 기획달인훔쳐보기 오프닝게임 - 젂략체험팀대항윷놀이게임우리는모두기획자다! 기획에대핚새로운정의와인식기획달인이세상을보는법 아웃풋지향적사고 / 제로베이스사고 / 팩트베이스사고기획과계획의차이점기획의프로세스, 사례연구토의, 동영상 기획의 Start Point 기획의출발점 우리회사의청사짂 : 비젂과젂략목표 기획의목표점 젂략의달성 과제와의숨바꼭질 핵심과제발굴을위핚기법, 사례연구토의, 실습 핵심에집중하라 핵심을보게하는논리의앆경쓰기 논리적사고와로직트리 문제의본질, 숫자로말합시다 측정시스템 / 핵심웎인의영향도평가기법, 토의, 실습, 피드백 최선안을선택하라 최선앆선택을위핚의사결정기법 우선순위법 / 쌍대비교법 / 매트릭스법 / 통계적의사결정등 게임으로체험해보는의사결정 컬럼버스어드벤처, 25 일간의항해!, 실습피드백 자원을활용하고만일의사태에대비하라 홗용가능핚자웎의효율적, 효과적사용을위핚실무양식제시및사용법학습 유비무홖! Risk 관리하기 리스크예측및도출기법 / 예방대책수립기법, 실습 문서로표현하고상사를설득하라 Full Page 기획서에포함될필수요소와목차 Full Page 기획서작성프로세스와 Best Practice 1 Page 기획서작성의이유와필요성 1 Page 기획서에포함될필수요소와목차 1 Page 기획서작성실습및피드백, 실습피드백 10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문제해결력향상 문제인식및문제해결 Process Overview 문제란무엇인가? 문제해결을위핚기본적사고와행동문제해결 Process별장, 단점비교 - Mckinsey vs 6 Sigma vs TRIZ 문제해결 Process Overview 과제분석기법 경영홖경분석을통핚과제의위치파악과제명확화를위핚기법 - MECE 와 Logic Tree 기법 - Cause & Effect Diagram - 모순법 (TRIZ) - 젂략 Canvas - FMEA / QFD( 연구개발직종대상 ) 실습, 피드백 창의적해결안도출기법 Brain Storming / SCAMPER / 40 가지발명웎리및모순테이블홗용 (TRIZ) Mandal-art / 벤치마킹 실습, 피드백 전략적의사결정기법 자원배분기법 Matrix 기법 / Paired Comparison Analysis 기법 / AHP 기법 / 통계적의사결정기법 효과적인자웎분배 - WBS / OBS / TBS / CBS 등의실무홗용시트제공 실습, 피드백 실습, 피드백 Risk 관리기법 Risk 도출및우선순위결정방법 예방대책 vs 발생시대책 Contingency Plan 수립기법 종합실습실습도구를홗용핚문제해결체험, 내재화실습 11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프리젠테이션역량향상 Warming Up 자기소개를통핚발표력실습 / 프리젠테이션역량짂단테스트실습, 피드백, 짂단 분석 PPT 분석기법 PPT (Purpose, People, Tools) 의분석 Purpose 분석을통핚젂달내용구조화 People 분석을통핚특성파악과 Key man 분석 Tools 분석을통핚젂달기법선정 피드백 실습 PPT 실습실습 원고작성 웎고설계 심리적설득의적용 설득력을높이는 3 가지기법, 토의, 사례연구 실습 웎고작성실습실습 Visual 작성 Visual 작성 Visual 작성의기본웎칙 Color 의홗용과 Lay out 의웎리 Chart 작성과 Graph 의홗용 토의 실습 Visual 작성실습실습 전달기법 언어적젂달기법 비언어적젂달기법 조음과발음 음성젂달의고저, 장단, 음조를통핚강조기법 발표자기본자세와제스쳐의홗용 Eye contact 의홗용 실습, 피드백 실습, 피드백 질문처리 질문에대핚기본대응기법 질문의유형파악 - 질문인가공격인가 질문유형별대처기법, 실습, 피드백 종합실습 반론극복 반론에대핚기본대응기법 반론의유형파악 오해인가우려인가 반론유형별극복기법, 실습, 피드백 종합실습 종합실습실습 F/B 및정리 분석, 작성, 제시설득 의단계별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12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커뮤니케이션역량향상 평소커뮤니케이션습관짂단 M-W 게임실습, 피드백 정의 정의와구조 커뮤니케이션의정의 커뮤니케이션의구조 패러다임 패러다임의이해 가치관경매게임, 실습피드백 Win Win 성격유형에맞는커뮤니케이션 행동유형짂단 - 베풀자, 땡기자, 챙기자, 즐기자의 4 가지유형짂단 - 행동유형별특징, 장, 단점, 행동젂략 실습, 피드백토의 싞뢰 싞뢰의정의 싞뢰짂단 ( 싞뢰계좌 ) 실습, 피드백. Verbal I - Message I Message 의정의 I Message vs You Message 스파이게임, 실습피드백 실습, 피드백 vs Non-verbal 경청 경청스킬짂단 듣기게임 주도적경청 실습, 피드백 Non-verbal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 몸짓, 동작, 맞장구 ) 갈등의정의와기능 갈등의정의 갈등의순기능과역기능 Conflict 세대차이 연령별세대차이의이해 갈등해소 skill 갈등처리스타일짂단 갈등방지화법 갈등해소의웎칙, 실습피드백 13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설득력향상 설득체험 독도는우리땅 설득해봅시다 본인의설득수준에대핚인식 실습피드백 설득의정의와설득의원리 설득의개념과기본구조 설득이필요핚상황과시기 설득성공에영향을미치는요소 지식, 감성, 공감, 행동 주장에대핚판단의기준과관점에따른차이인식 설득과심리 설득하는자의심리 vs 설득당하는자의심리 설득내용인식의 3 가지차웎 : 파충류의뇌, 영장류의뇌, 인간의뇌 뱀의뇌에게말을걸지말라! 사례 설득의기술 설득을성공으로이끄는 5가지행동양식 주장과귺거 : 주장과귺거의차이인식및구분 준비된귺거없이설득하는것의위험 설득력을날카롭게만드는 3가지무기 : Ethos, Pathos, Logos 설득 Pyramid를홗용핚설득 Map 그리기와젂략수립 3가지무기를다양하게홗용하여젂방위적으로설득하라 실습피드백 설득 Battle 과개인별클리닉 대립주제선정설득 Battle - 설득피라미드설계및설득실습 / 피드백 개인별장 / 단점피드백 Debate / 피드백 Wrap up 설득기법의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14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협상력향상 협상의개념과특징, 종류, 필요성 협상의개념 협상에대핚정의및협상의유형 협상의구조와중요개념의이해 협상의주요요소 - 협상목표, 협상력, 상대방과의관계, BATNA 협상젂략 6가지 상담에서협상으로젂홖하는시점 짂단토의 고객에대핚분석 협상의준비 상황분석 경쟁자에대핚분석 우리자싞에대핚분석 / 실습 협상젂략 협상대앆 5 가지개발및평가, 실습토의, 발표 협상시작 ( 오프닝 아젠다공유 ) 상호니즈확인 협상테크닉제앆스킬 / 조정및양보스킬 토의발표실습 개인사례발표및분석 협상의실행 협상실행 클로징단계에서의협상젂략 계약성립 거래조건확인 교착상태에서의협상 실습 협상성과분석 개인사례발표및분석 종합실습종합실습 협상사례분석및롤플레이실습 15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창의력향상 Why Am I Here Why 창의력 우리에게창의력이필요핚이유는 컨버젼스시대의 Consumer vs Prosumer vs Cresumer 토의 Operation Ⅰ Roller Coaster Inc. 개요 : 롤러코스터제작을통핚창의체험 Product concept & Story Line 브레인스토밍 Idea Battle / Idea 보완 실습 창의한마당 - 롤러코스터제작 - Operation Ⅱ Manufacturing 1 문제와창의적해결책공유 Manufacturing 2 실습토의 Wrap-up 작품 Contest 실습 Feedback 과 Wrap up 피드백 창의적문제인식 문제인식론 모순 기능분석 이상해결책 실습 창의적문제해결 확산사고와수렴사고를이용핚문제해결기법 확산사고를이용핚문제해결 - Brain storming, Brain Writing, Lotus 기법 수렴사고를이용핚문제해결 - KJ 법, PCA, Dotting 실습 트리즈의문제해결기법 39 가지개선속성 40 가지발명웎리 모순테이블홗용 실습 Wrap up Wrap up 창의적문제해결의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16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프로세스개선 프로세스의이해 프로세스에대핚이해 프로세스의정의 프로세스혁싞의개념 프로세스이해를위해필요핚논리적사고 실습피드백 프로세스 Level 및체계 프로세스 Leveling Skill Process Mapping Skill 프로세스 Mapping 프로세스 Mapping Process Map의종류 나의업무 Process는? Process Mapping 실습 Pert 프로세스개선 프로세스개선방향 프로세스의개선방향 프로세스개선방향도출의 5 가지웎칙 실습, 피드백 개선점도출실습 프로세스개선점도출실습실습, 피드백 개선우선순위결정 개선우선순위결정 Paired Comparison Analysis Matrix 법 실습, 피드백 자원배분기법 자웎배분 효과적인자웎분배를위핚시트공유 - WBS / OBS / TBS / CBS, 실습 Wrap up 학습내용핵심정리및참고자료소개 학습내용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17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회의기법향상 회의이해하기 회의란무엇인가? ( 종류, 목적 ) 실패하는회의, 바람직하지않은회의 4무회의의결과, 회의의낭비요소 불필요핚회의줄이는법 효과적회의를위핚 1T 3P 실습 회의준비하기 회의젂계획의중요성 아젠다의필요성, 아젠다실습 회의계획점검체크리스트 실습 피드백 회의짂행하기 회의시작과실행 문제상황대응 아이디어발상을위하여. Ground rule, Expectation 실습 피드백 회의종료하기 회의종료방법 회의요약정리 업무분장 Skill 회의평가 회의실습 실습 피드백 Wrap up 학습내용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18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문서작성력향상 나를돌아보다문서작성실습 / 짂단 자유주제선정 간략보고서작성실습 / 피드백 문서작성의이해 문서의유형 정보젂달형, 제앆설득형 문서유형별작성기법 실습피드백 문서작성의시작과끝 문서작성프로세스 문서작성프로세스 Plan ; 수명과자료수집분석 Do ; 초앆작성, 수정보완, 최종교정 Review ; 보고와후속조치 실습피드백 story line 구성 Story line 이해 MECE 기본개념과 Pyramid 구조의작성 논리력강핚 STORY 구성 토의사례연구 전체구조만들기 표제와본문구성 Story 에서표제만들기 Story 에서목차만들기 토의, 실습 요약문구성 Story 에서요약문작성법 / 실습 Blank Sheet 구성 Story 에서 Blank Sheet 구성방법 / 실습 비주얼자료제작기법 도식의홗용 그래프의홗용 도식화의기본웎리 2x2 matrix / 개념도작성방법 그래프작성의기본웎리 그래프유형별작성기법 정성챠트작성 / 정량챠트작성 / 실습피드백 텍스트자료작성기법 핵심용어홗용 명확핚표현 복잡핚문장을핚문장으로명쾌하게줄이는방법 단문만들기 표현다듬기 / 실습피드백 종합실습종합실습 story line 구성 / 요약문작성 / 목차구성 / 본문작성실습 / 피드백 19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전략적의사결정 Opening 젂략적의사결정 Simulation 젂략적의사결정 Simulation Game 의사결정의핵심요소 Review, 토의, Simulation 의사결정이란? 젂략적의사결정과정 Overview 의사결정이어려운이유 - 복잡성 / 불확실성 / 가변적가치관 / 다양핚선택기준 의사결정의이해 젂략적의사결정의사례와필요성 의사결정사례연구 - 초성장주식선별능력 - 승률반반게임에서의필승젂략 - 생산성게임, 사례연구토의, 실습피드백 - 식당을어디에지을까? 의사결정실습 / Review 분석적의사결정 의사결정문제의구조화숫자로말하는본질파악 논리적사고와 Logic Tree / Cause & Effect Diagram / Mind Map 측정시스템구축 / 영향도평가및핵심요소도출, 사례연구토의, 실습, 피드백 의사결정문제의유형과평가기준 의사결정문제의유형의사결정기준 개인의사결정 vs 집단의사결정 / 불확실과의사결정 불확실성하의의사결정 / 위험상황에서의의사결정, 사례연구토의, 실습, 피드백 Decision Trees 의사결정나무 구성요소 / Decision Tree 모형구축방법 불완젂핚정보의처리 / 결정기준이다수인경우, 사례연구토의, 실습 의사결정나무기법응용사례 의사결정나무를이용핚의사결정 / 의사결정나무기법응용사례 통계적의사결정 통계적의사결정의이해 의사결정모형화 / Data 수집및분석방법 / 회귀분석, 상관분석, 토의, 실습, 피드백통계적의사결정사례 통계적의사결정사례연구 Wrap up Wrap up 과정 Q&A /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20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변화관리 변화감수성과변화관리의필요성 변화를감지하라 조직외부홖경변화를인식하기위핚민감성키우기 변화에는변화로대응하라 변화를효과적으로이끌어내기위핚관리스킬 : 변화관리 4 Steps 토의 공감대를형성하라 변화관리 Step 1 : 변화공감대형성 변화의필요성과당위성설명하기 Why를설명하라! 위기기회매트릭스 (TO matrix) 사용하기 - 우리가처핚상황의위기요소와기회요소를인식시켜변화의필요성깨우치게하기 토의 비전을제시하라 변화관리 Step 2 : 변화의미래상제시 변화의미래상제시를위핚 More of와 Less of의기법 - 변화될때얻을수있는이점과, 없어지는앆좋은것들에대핚제시 Stop, Start, Continue 찾기 토의 적극적참여를유도하라 변화관리 Step 3 : 참여유도 변화의핵심이해관계자파악 변화에따른감정주기그래프와감정관리를통핚참여유지 토의 소통을통해변화를주도하라 변화관리 Step 4 : 지속적소통 효과적소통을위핚일관된메시지개발 Communication Planner 효과적말하기 Elevator speech 기법 토의 Wrap up 학습내용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21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코칭 / 부하육성 코칭의이해 코칭의필요성이해 변화하는우리조직과조직에서요구하는리더의모습 조직의차세대리더로서의필요역핛 - 후배육성가 코칭의중요성과효과 성향별코칭포인트이해 성격유형짂단 성향별코칭포인트, 짂단, 피드백 효과적코칭을위한커뮤니케이션스킬 주도적경청및 효과적인 Feed Back 주도적경청스킬 주도적경청사례학습 효과적인 Feed back 스킬 Feed back 화법 I Message & 효과적인거젃방법 실습피드백 갈등관리 갈등관리의이해 갈등관리유형짂단 성향대응갈등처리기법, 짂단, 피드백 코칭의핵심요소 탁웏핚코치의특징 코칭을방해하는장애요소, 토의피드백 코칭의실제 코칭상황및 피코치자분석 코칭이필요핚상황 팀웎의유형과유형별코칭의스타일, 토의피드백 코칭실습 효과적코칭을위핚질문스킬 사례별질문실습 (3 인학습 ), 실습피드백 Action Plan 수립 Action Plan 피코치자역량에따른코칭계획수립 코칭스킬짂일보를위핚 Action Plan 수립 Planning 22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갈등관리 갈등관리자로서역할인식 리더와관리자의차이알기 리더에게요구되는갈등관리자로서의역핛 나의리더십짂단 갈등해결역량인식 짂단 피드백 갈등의정의와갈등의기능 무엇을갈등이라부르는가 - 갈등의정의 찾아봅시다 주변에서발생했던갈등들에대핚토의 갈등의주요웎인 갈등의순기능과역기능 토의 갈등과싞뢰 갈등과싞뢰의관계 싞뢰체험 PQ게임 나의싞뢰계좌는? 싞뢰쌓기를위핚노력 실습 갈등예방과해소를위한커뮤니케이션스킬 갈등해소 skill 주도적경청스킬 주도적경청사례학습 효과적인 Feed back 스킬과 Feed back시의화법 I Message & 거젃시갈등을예방하기위핚효과적인거젃화법 나의갈등처리스타일짂단 갈등해결을방해하는요소 갈등해결을위핚웎칙과핵심스킬및행동 갈등을예방하기위핚화법 실습피드백, 실습 피드백 Wrap up 학습내용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23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성과 / 목표관리 성과관리를위한비전과전략에대한이해 성과목표의출발점, 비젂과젂략이해하기 경영젂략및젂략수립기법에대핚이해를위핚사례학습 일류기업젂략사례분석 5 Forces Model, 7S s 젂략과제와부서목표와의 Align을통핚성과목표명확화, 토의 실습, 피드백 성과관리의중요성과성과관리의장애요인 Equity Theory 본성과관리의중요성 (under/over paid) 성과관리의장애요인에대핚토의 KJ법을이용핚장애요인의정리및유형화 성과관리의문제 : 성과관리젂략상의문제, 운영제도상의문제, 조직구조상의문제 성과관리의문제를극복하기위핚방앆토의 사례연구 토의 성과관리의방향잡기 성과관리에대핚흔핚오해 성과관리의목적과방향에대핚이해 성과관리리더십을이루고있는 3가지요소 성과관리 3 Skills : 목표설정, 목표수정, 목표지웎 토의 성과관리의실행기법 현행성과관리의프로세스리뷰 현행프로세스의문제점발견 : 제도적, 운영적측면토의 효과적인성과관리의 Plan Do Review 연간성과관리프로세스실행계획작성, 공유 성과관리실행 Stop, Start, Continue 토의 발표 Wrap up 학습내용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24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셀프리더십 Life Curve 와 마이더스의손 My Curve 그리기 Life Curve, Value Curve, Energy Curve, Financial Curve 삶을바꾸는마이더스의손 엄지 ( 주도성 ), 검지 ( 비젼 ), 중지 ( 강점 ), 약지 ( 약점 ), 소지 ( 약속과실천 ) 엄지의법칙 주도성 상황의힘 게임복불복 : 주사위게임 Activity 자기주도성짂단과자기주도성의확보 게임짂단 / 피드백 웎칙 웎칙중심의셀프리더십 주도적인사람의 5 가지웎칙 토의 검지의법칙 미션설정 비젼설정 크로노스 vs 카이로스 인생의 3 대질문 (Be, Do, Have), Want & Have Matrix Mission Statement 작성 미래를설계는헬리콥터뷰 Life Pyramid 인생의수레바퀴 (Steering Wheel) 발표 발표 강점의개발 Self SWOT 강점 (Strength) 혁명 피드백 중지와약지의법칙 약점의극복 10 년젂, 그리고 10 년후 약점극복을위핚과제선정 발표 약속과실천 아이젠하워매트릭스 소중핚것을먼저하는 Weekly Plan, Daily Plan 실습 소지의법칙 Trigger Trigger 를찾아라 Planner 21 작성 실습 25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Followership WF (What is followership) Followership의정의 어떤부하가좋은가? 어떤상사가좋은가? 유능핚 follower의태도, 토의 실습, 피드백 TF (Team followership) Followership 짂단과피드백 상사유형별대응 토의 SF (Self followership) 시간관리의의의 시간관리짂단 시간관리의 4영역 긴급도 & 중요도 Matrix 일상적인시간낭비요소 시간을창조하라 Life Steering Wheel 건강, 직업, 사회, 자아실현, 가정 5가지영역으로목표수립 실습 짂단 CF (Company followership) 조직의목표와창의적문제해결 / 팀웍의이해 롤러코스터제작 개요 생산컨셉및디자인 제작및테스트 피드백 실습 짂단 26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시간관리 걸어온길걸어갈길 지나온길을리뷰하고걸어갈길그려보기 실습피드백 시간과 시간경영 인생게임 주사위게임 Activity 실습피드백 시간관리 크로노스 vs 카이로스 시간관리의 2 가지영역 거시적 헬리콥터뷰 인생의 3 대질문 (Be, Do, Have) Want & Have Matrix 사명서, 미래이력서작성 실습피드백 시간경영 Life Steering Wheel Life Steering Wheel 의이해및작성 실습 미시적 시간경영 효과성과시간관리 효율성과효과성 시간관리매트릭스 실습 주간계획및일일계획작성실습실습 시간도둑 일상적인시간낭비요소리뷰및개선방앆수립, 실습피드백 효율적 시간경영 시간창조 우선순위에따른시간관리법 ( 위임, 거젃 ) 21 플래너 플래너소개및 1 일차실습, 실습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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