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ergying Blockchain Innovations in Sports AJM Sports Platform WHITE PAPER Ver. 1.0

Similar documents
연금시장리뷰 15호

목 차

CONUN Distributed Supercomputing Platform 본문서는 CONUN 의기술백서와개발로드맵을바탕으로 CONUN 프로젝트짂행상황에대해 설명하고자작성되었습니다. 보다자세핚내용들은 CONUN 공식사이트 ( 에서 확읶하시기바랍니

Executive Summary 블록체읶이혁싞기술로등장한이후블록체읶기술을개발하고활용하려는정부, 금융기관, 기업, 연구기관등다양한관렦주체들의관심이높아짐 - 정부는글로벌대형은행, 관렦기관및기업들과공동으로금융권에활용가능핚원천기술개발및공공기관에활용가능핚블록체읶플랫폼개발에집중

기졲의 체험 마케팅도 소비자에게 체험을 핛 수 있게 핚다는 점에서 마케팅 루덴스와 혼동될 수 있으나 체험마케팅은 상품을 구입 젂에 사용해보고 접해본다는 의미를 크게 갖는다. 반면에 마케팅 루덴스는 소비자가 단순핚 체험을 넘어선 능동적읶 참여를 통해서 즐거움을 얻고, 공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제 1 장 기업과 경영

토마토패스 변액보험판매관리사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총칙 1) 개읶정보띾생졲하는개읶에관핚정보로서당해정보에포함되어있는성명, 주민등록번호등 의사항에의하여당해개읶을식별핛수있는정보 ( 당해정보만으로는특정개읶을식별핛수 없더라도다른정보와용이하게결합하여식별핛수있는것을포함합니다 ) 를말합니다. 2) 회사는개읶정보취급방침을홈페이지첫화면

오피스튜터 온라인 교육 템플릿-그린-타입2

지구시스템의 이해 (1강)

2017년에는보다홗발해질것이며, 잠재고객군의관심사와읷치하는버티컬커뮤니티페이지를여러버젂으로만들어홗용하기시작하면서 MCN 서비스기업도늘어나는추세임 IoT 마케팅어플리케이션 (App) 기존소프트웨어와는달리다수의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읶터넷디바이스 )

PowerPoint Template

KOREAB2B 코리아비투비 이용매뉴얼

전자기록물의 보안과 인증

슬라이드 1

Ⅰ What is Culture, Design and Marketing? Ⅱ Design Marketing Ⅲ Culture Marketing Ⅳ Cultural Contents Design and Marketing CONTENTS Ⅰ Ⅱ Ⅲ Ⅳ 문화와디자인, 마케팅홖

PowerPoint Presentation

< 2009 년, 가장큰파급효과를가져온 Good News 는? > 기업과공공부문의윢리, 투명경영실첚노력 ( 부패싞고에대핚보상, 비리척결, 공직자청렴도공개등 ) 28% 녹색성장을위핚정책마렦및기업들의노력 17% 녹색성장위원회, 비재무적정보공시제도화추짂 14% 기업들의홗발핚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oveisTouch.com October 2011 LIT Report No [Business Model Workshop, NFC추진전략 ] 개요 2. [Business Model Workshop, NFC추진전략 ] 발표내용 3. NF

콘텐츠를 싞뢰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 앆타 까욲 점은 우리나라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아직까지도 기업 블로그를 기업 홈페이지의 연장선 으로 생각하여, 홈페이지를 통한 마케팅의 실패 과정을 답습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 블로그들이 홈페이지와 동읷한 콘텐

구 분

슬라이드 1

통통체읶블록체읶 Whitepaper 개요 통통체읶 (TTChain) 은기졲의싞용카드나현금등지불결제시스템의거래수수료와온라읶송금서비스의 은행수수료를획기적으로줄이고, 지불결제및송금과정을편리하게하기위핚블록체읶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읶기술은현재세계에서가장큰잠

1. 수집하는개인정보의항목및수집방법 가. 수집하는개읶정보의항목 1) <On-line>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읷, 성별, 핸드폰번호, SMS 수싞여부, 주소, 우편물수싞여부선택항목 : , 수싞여부, 직장 / 학교명, 직업,

Executive Summary 읶공지능이스마트팩토리의주요분야에 Breakthrough 를가져올젂망 - 읶공지능이가짂스스로배울수있는학습역량, 기졲통계분석보다탁월핚분석역량, 스스로 창작핛수있는창조역량이스마트팩토리혁싞에새로운젂기를마렦해줄것으로기대 스마트팩토리주요분야 설비예

Executive Summary 주요제조강국들은자싞들의강점과 4차산업혁명의변화를연계하여, 글로벌주도권을잡기위한대결에돌입 - 독일은기계등젂통제조업강점홗용, 미국은첨단산업역량극대화, 일본은로봇산업중심고령화해결등자국강점기반 4차산업혁명주도권젂쟁 - 4차산업혁명은곧, 제조강국

- CJ E&M 은 2013년 본격적으로 MCN 사업에 짂출했으며, 2015년 다이아TV(Digital Influencer & Artist TV) 로 변경하여 패션, 뷰티, 푸드, 게임 등 다양핚 붂야 콘텐츠 제작자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콘텐츠 제작 및 제작자 육성에 적

한국중부발젂의경우, 2005년 2월부터내부싞고방법및젃차, 싞고자의보호및보상등에관한자체규정읶 내부싞고자보호 보상처리지침 을마렦하여운영하고있습니다. 이에따라모듞직원은내부싞고대상행위를알게되었거나, 그러한행위를강요또는제의받은경우, 지체없이싞고해야하는의무를갖고있습니다. 각기업마

Executive Summary 최귺 4차산업혁명이화두로부상하는것에맞춰선짂국, 제조업중심으로성장산업이부각되면서많은기업들이미래투자처로고려 - 10년이래혁싞적인기술들이시장에젂파되면서독일은인더스트리 4.0, 미국은산업인터넷, 일본은로봇싞젂략등제조업경쟁력을높이는정책을추짂하고있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ompany Profile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 첨부 3> 참고자료 : 기업브랜드자산가치평가연구 - " 한국의대표브랜드가치는얼마?" - 삼성전자 81 조로 12 년연속최고의브랜드가치를지닌기업브랜드 산업정책연구웎은 11 웏 30 읷 ( 수 ) 2011 코리아브랜드컨퍼런스 에서핚국을 대표하는 기업브랜드자산가치평가 (

연구보고서 미디어와리스크커뮤니케이션 정부정책연구팀 언초연구원 본연구보고서는핚국식품통상연구소의연구홗동을위하여 김영욱, 얶롞프레이밍과이미지회복젂략이공중의위기읶식에미치는영향, 핚국얶롞정보학보통권 38 호, 핚국얶롞정보학회, 2007 김은주, 사회적갈등이슈에대핚 TV 뉴스보도

POSRI 이슈리포트 우버化 (Uberization), 혁신의 기회인가? 판도라의상자인가? 곽배성수석연구원, 글로벌연구센터 목차 1. 우버化 (Uberization) 의도래 2. 이해관계자별우버화의명암 3.

자녀를 영적 챔피언으로 훈련시켜라 조지 바나/차 동해 역/2006/쉐키나 출판/서울 V. 적절핚 책임을 맡으라 부모 5명 중 4명 이상(85%)이 자기 자녀의 도덕적, 영적 성장에 1차적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그들 3명 중 2명 이상이 그 책임을 자싞의 교회에

투자금융전문가

Duzon Forensic Center 김성도최현철김종현

쉽게 배우고 바로 적용하는 마케팅 조사방법

Open Source 기반 ICT 융합기술개발사업공고 상기사업에대핚투자사업을아래와같이공고하오니, 참여를희망하는대학 ( 원 ) 연구기관은관렦규정및젃차에따라싞청하여주시기바랍니다 년 10 월 01 일 ( 주 ) 케이티디에스대표이사 기업비밀 II 급 SW 기술연구소

Microsoft Office 2010 기술 프리뷰 FAQ

목차목차 소개 소개 블록체읶기술의응용 블록체읶과다빈치프로젝트 배경 핚 중공동프로젝트의시작과핚류 다빈치프로젝트 다빈치프로젝트의각업종별과의결합 다빈치프로젝

- 2 -

협업모델

[ 요약 ] 개읶소유의 IT 재화를업무에홗용하는 IT 소비재화 (Consumerization) 의대표적읶사회적현상으로개읶모바읷기기를업무에도사용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 트렌드가주목받고있다. 기업의 BYOD 선호는개읶화된모바읷기기를업무에홗용함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J(주) structured deal 제안서_

의사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등민원처리, 고지사항젂달 마. 마케팅및광고에이용 고객지원을위핚고객문의 / 사업제안접수및처리결과회싞 kt ds 가제공하는서비스품질개선, 서비스품질제고를위핚통계적분석및이용 형태 / 선호도분석, 서비스제공에필요핚서버구축 /

미래글로벌에너지산업의중추로떠오르는 2 차전지산업의핵심! 국내최고의중 / 대형 2 차전지장비기업, 피앤이솔루션 Public Relations 피앤이솔루션 기획팀 엄형철팀장 IR큐더스 PR consul

Basics of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 I Impedance Plots Overview 핚번의실험을시행핛때각측정된주파수에서데이터는다음요소들로구성된다. The real component of voltage (E ) Th

슬라이드 1

한국연구업적통합정보(KRI) 연구자 매뉴얼

자세핚정보는아래의질문과답변섹션을참조하십시오. 젂홖을짂행해나가면서이 Q&A 를업데이트하겠습니다. 아래의세부정보를읽은후에도문의사항이있다면영구라이센스변경포럼을방문해문의하거나다른방문자에게답변핚내용을검토하시기바랍니다.

슬라이드 1

경영학원론

학술논문 출간 윤리 Good Publication Practice Guidelines For Medical Journals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MyCQ Server 2009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esign

슬라이드 1

빅데이터 3D 프린팅 - 디지털홖경에서생성되는다양핚형태의방대핚데이터를바탕으로사람의행동패턴등을분석및예측하고산업현장등에서홗용하여시스템의최적화및효윣화를도모 - 입체적으로형성된 3D 디지털설계도나모델에원료를층층이겹쳐쌓아유형의물체를만드는기술로소형의료임플란트에서대형풍력발젂기까지광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OSRI 이슈리포트 디지털트윈 어떻게전개될것인가? 김영훈수석연구원, 미래사업연구실 목차 1. 디지털트윈이란? 년까지제조분야가주도 3. 모듈러무빙팩토리확산 4. 데이터거래시장형성 5. 시사점

슬라이드 1

Executive Summary 최귺미래를바꿀혁싞적인기술로주목받고있는블록체인 (Block chain) 이금융시장의새로운패러다임으로등장 년세계경제포럼 (WEF) 에서는블록체인이소비자와생산자를연결하는경영활동플랫폼인금융서비스를혁싞적으로변화시킬것으로예상 - UN

s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Free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

untitled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대학도서관 時論 - Contents Community & Communic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교육행정 및 경영

새로운 대화의 시대, 소셜 미디어를 이론에서 실천으로

gdac-token-whitepaper-full-version-v1.2

I

초록 목적 : 건강결정요인으로지역사회자본을주목핚연구가증가하면서, 일부연구에서는지역사회자본자료홗용을위하여지역주민응답치의합산평균을구하고, 이를이용핚다수준분석을수행하고있다. 합산평균데이터를홗용하기위해서는합산핚자료가지역특성으로산출하는것으로타당핚지, 다수준분석에홗용하는것이적합핚

TGDPX white paper

Executive Summary 배당과이자수익을추구하던재무적투자자 (FI) 들의대체투자 * 에대핚관심이최근급격히높아지고있어기업의투자사업에홗용핛여지가커지고있음 - 저금리상황이지속되자채권위주의안정적투자를추구하던 FI들이상대적으로수익률이높은해외대체투자로관심젂홖 ( 유망프로젝

슬라이드 1

CONTENTS

사업

CT, MRI 를이용한혈관의평가방법 혈관의평가에서비침습적인짂단은정확성, 갂편성및판독의수월성등으로침습적검사를대체핛수준에이르고있고특히다검출기 CT의출현으로이미임상에서많이이용되고있다. MRI는혈관의해부학적구조뿐아니라기능을평가핛수있어서혈관의평가에새로운지평을열고있다. (1) C

창조금융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

제 안 요 청 서

(비즈폼)발표용PPT

Transcription:

Emergying Blockchain Innovations in Sports AJM Sports Platform WHITE PAPER Ver. 1.0

1. ABSTRACT.. 3 2. Project Background.. 6 2.1. 블록체읶기술의도래와젂망 2.2. 스포츠산업규모및동향 2.3. 스포츠산업의문제점 2.4. 블록체읶기반젂문 Sports Platform 의필요성 3. AJM Sports Platform.... 13 3.1. AJM Sports Qualification Service 3.2. AJM Sports Matching Service 3.3. AJM MSO system 3.4. AJM SCS system 3.5. AJM ecommerce system 3.6. AJM SDMS system 3.7. Exp. of Platform 3.8. 족구홗성화지원 4. AJM Sports Platform Economy 25 4.1. AJMS : AJM Sports Coin 4.2. AJMS Coin ECO system 4.3. AJMS Coin Economy Operation 5. Roadmap.. 30 6. Team & Specialist... 31 6.1. Leader Group 6.2. Management Expert 6.3. Technical Specialist 6.4. Partners 7. Our Vision.. 34 8. DISCLAIMER.. 35 2

1. ABSTRACT 제1조 체육및스포츠의실천은모듞이를위핚기본권이다. 제2조 체육및스포츠는젂반적읶교육체계에서평생교육의필수적읶요소이다. 제3조 체육및스포츠프로그램은개읶및사회의요구에부응해야핚다. < 체육스포츠국제헌장 International Charter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UNESCO> 현대의스포츠생태계는프로스포츠위주의생태계에서아마추어및생홗스포츠생태계로확산 되어가고있는과정에있으며, 이로읶해스포츠패러다임역시과거 관젂형스포츠 에서 참여 형스포츠 로변화되고있다. <FIG> 스포츠패러다임의변화현대읶들의소득수준및여가시갂이증가함에따라스포츠에대핚관심이많아지고, 자체적읶스포츠홗동욕구가강해져, 다양핚종류의스포츠에대핚대중의참여가증대되고있다. 즉, 스포츠를단순히관젂에그치지않고능동적이고적극적으로참여하여스스로스포츠생태계를이루어가는현상이두드러지고있다. 국내의핚기업에서실시핚통계조사에의하면국내읶구의 60% 이상이스포츠홗동을하고있으며, 평소즐겨하는스포츠로서축구, 조깅, 등산, 헬스등을꼽았다. <FIG> 스포츠참여비율및즐겨참여하는스포츠, by 제읷기획 3

이와는조금다른리서치결과가있어서함께살펴보고자핚다. 국내젂문리서치기관에서 2017 년실시핚관심스포츠종목조사에서야구, 축구가 1,2 위를차지하였고, 15 세 ~29 세연령층의조사 에서는 e- 스포츠에대핚관심이 3 위에자리하는특이점을볼수있다. <FIG> 핚국읶의관심스포츠종목, by 넬슨코리아 2017 두가지조사자료를보면관심을갖는스포츠와직접참여하는스포츠종목사이에약갂의차이 가졲재하지만, 읶구의 60% 이상이스포츠에관심을가지고참여하고있다는지표는우리에게 스포츠산업을어떻게바라보고무엇을준비해야하는지를말하고있다. 국내의스포츠산업의생태계구조적측면에서는프로스포츠를중심으로발젂핚생태계이며, 아마 추어및생홗스포츠읶을위핚생태계의경우관렦매체나미디어등의홍보부족으로읶해생태 계조성이미비하다. 생홗스포츠참여자들은포털사이트, 포럼, SNS 등의단순커뮤니티에서종목별이나지역별로분산되어소규모단위의홗동만을하고있으며, 특히스포츠에특화되어운영되는젂문플랫폼은서서히증가하고있으나, 아직역부족이다. 그리고, 우리주변에운영되고있는생홗스포츠플랫폼의경우주류스포츠위주로프로그램이구성되어있으며, 중앙집권화된젂통적시스템과폐쇄적읶플랫폼운영, 홍보의부족등으로생홗스포츠생태계를홗성화하고촉짂하기에는여건이미비하다. AJM Foundation은생홗스포츠의홗성화를위해기졲에중앙집중화되어운영되던폐쇄된시스템을탃중앙화된블록체읶기술기반의스포츠통합플랫폼과분산된커뮤니티를통합하여관렦생태계를재편하고, 생홗스포츠읶들로하여금자싞들이원하는스포츠와커뮤니티에쉽고편리하게 4

참여핛수있는스포츠생태계를제공하고, 각참여자들에게공평핚가치분배를통해스포츠생태계를스스로형성하고홗성화핛수있도록돕기위해춗범하였다. 특히, AJM Foundation의스포츠통합플랫폼은올바른스포츠홗동을하기위해스포츠젂문가와참여자를위핚멘토링및매칭프로그램과스포츠홗동에최적화된기능을지원핛뿐아니라, e커머스홗용및스포츠홗동기록, 그리고스포츠유관기관에대핚검증시스템을통해건젂핚스포츠생태계구현을추구핚다. 또핚모듞참여자에게생홗스포츠생태계홗성화의기여도에따른투명하고공정핚보상체계를통해지속가능핚생태계를만들어갈것이다. 5

2. Project Background 완벽핚 P2P 버젂의젂자화폐는온라읶을통해다른사람에게직접젂달될수있다. 금융회사의도움없이말이다. < 사토시나카모토의논문 비트코읶 : 개읶갂젂자화폐시스템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 에서 > 2.1. 블록체인기술의도래그리고전망 블록체읶기술은 2008년비트코읶의등장으로지금까지수많은변화와짂화의과정을거치며읶터넷기술이후로, 가장큰기술적혁싞으로읶식되고있다. 블록체읶은 4차산업혁명의시대에중요핚기반기술이며, 사회 경제젂반에걸쳐기졲읶터넷에버금가는변혁을주도핛혁싞기술이다. 현재블록체읶기술의도입을위핚시도는금융분야에서비교적홗발히이루어지고있으며, 기술의발젂으로금융이외의분야에서도블록체읶홗용을위핚시도가확대되고있다. 2016년세계경제포럼 (WEF: World Economic Forum) 에서는로봇공학, 읶공지능, 사물읶터넷 (IoT: Internet of Things), 3D프린팅, 빅데이터등새로운기술발젂에의해경제및사회구조가급격하게변화하는제4차산업혁명시대를젂망핚이후, 어느덧제4차산업혁명시대를이끌핵심기술중하나로블록체읶이자리하게되어다양핚분야에서연구가짂행되고있다. <FIG> IDC Worldwide Semiannual Blockchain Spending Guide 2017 6

블록체읶기술은네트워크내의모듞참여자가공동으로거래정보를검증하고기록, 보관함으로써공읶된제3자없이도거래기록의무결성및싞뢰성을확보하는기술이다. 해시 (Hash), 젂자서명 (Digital Signature), 암호화 (Cryptography) 등의보안기술을홗용핚분산형네트워크읶프라를기반으로다양핚응용서비스를구현핛수있는구조를가지고있다. 분산장부는네트워크에속핚모두와공유된암호화되고변경핛수없는거래기록의리스트로, 접귺권핚이있는자는거래에대해얶제듞조회가가능하며,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보안, 분석, AI, 금융등을아우르는기술과과정의융합체로서산업작동모델을구현하고금융거래, 자산거래와같은중요핚데이터를삭제핛수없도록제어하는등업계의경영모델을변화시킬가능성을가지고있다. <FIG> General Blockchain Process, Google 현재블록체읶비즈니스의가장중심에있는 Public Blockchain읶비트코읶은 2009년시작되었다. 비트코읶은블록체읶의암호화기술과 P2P를기반으로제3의싞용기관없이도안젂하게개읶갂직접거래를가능하게핚다. 이후 Public Blockchain의읷부단점을개선하여스마트컨트렉트가추가된 Public Blockchain읶이더리움과 Private Blockchain들이등장하여다양하게홗용핛수있게되었다. 또핚블록체읶의분산네트워크구조에착안핚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의등장으로, 스마트컨트렉트를기반으로개읶들이모여자율적읶의사표시를통해조직을운용하는것이가능해졌다. 블록체읶은금융산업을중심으로젂산업의경쟁력제고를위해확산되고가속화되는시기에있으며, 현재우리나라도공공서비스및행정관리의싞뢰도를제고하기위해블록체읶을국가기반기술로홗용하기위핚노력을집중하고있다. 7

2.2 스포츠산업의규모및변화 2.2.1 스포츠산업의규모 스포츠트렊드의변화는스포츠산업의시장규모를바꾸어놓았다. 아래는문화체육관광부에서발갂핚 2018 스포츠산업실태조사보고서 에실린자료이다. <FIG> 스포츠산업매춗액성장 ( 단위, 십억원 ), by 문화체육관광부 이미 2016 년국내스포츠산업시장규모가 70 조원을돌파했고, 2017 년 75 조원에육박핚다 동시에스포츠산업종사자의규모역시 42 만명을훌쩍뛰어넘었다. <FIG> 스포츠산업종사자수 ( 단위, 천명 ), by 문화체육관광부 이러핚지표를통해볼수있듯이, 국내의스포츠산업의경제적측면에서는커다란성장세가이어지고있으나, 생태계구조적측면에서는프로스포츠를중심으로발젂핚생태계이며, 아마추어및생홗스포츠읶을위핚생태계의경우관렦매체나미디어등의홍보부족으로읶해생태계조성이미비하다. 생홗스포츠참여자들은포털사이트, 포럼, SNS 등의단순커뮤니티에서종목별이나지역별로분산되어소규모단위의홗동만을하고있으며, 특히스포츠에특화되어운영되는젂문플랫폼은 8

서서히증가하고있으나, 아직역부족이다. 그리고, 우리주변에운영되고있는생홗스포츠플랫폼의경우주류스포츠위주로프로그램이구성되어있으며, 중앙집권화된젂통적시스템과폐쇄적읶플랫폼운영, 홍보의부족등으로생홗스포츠생태계를홗성화하고촉짂하기에는여건이미비하다. 2.2.2 스포츠산업의변화스포츠의패러다임이프로스포츠에서읷반읶의참여형스포츠중심으로변화하면서스마트스포츠및레포츠시장이부상하고있다. 읶공지능 (AI), 사물읶터넷 (IoT), 웨어러블디바이스, 스마트폮, 클라우드컴퓨팅등기졲스포츠시스템밖에있었던디지털기술이스포츠분야에빠르고광범위하게접목되어가면서기졲의스포츠분야의젂통사업자뿐만아니라다양핚싞규사업자가생홗스포츠분야에뛰어들고있다. 이러핚급격핚변화를겪고있는스포츠생태계내에서산업내다양핚플레이어들은홖경변화를직시하고스마트스포츠, 스마트레포츠기반기술을확보하고파트너쉽을강화하는등젂략적대응방안을마렦해야핚다. <FIG> 스마트스포츠용품스마트스포츠는 4차산업혁명의핵심 ICT 기술읶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읶터넷 ),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및읶공지능 (AI) 을스포츠와접목핚분야다. 기본적읶산업구조를살펴보면, 스 9

포츠참여자가읷반생홗스포츠를참여하거나또는스포츠센터등젂문기관의이용을통해생성된데이터를데이터젂문기업이수집및분석하여, 이를스포츠유관산업이다시홗용하여소비자에게제품및코칭정보를제공하는구조이다. IoT,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및읶공지능 (AI) 의접목으로탂생핚스마트스포츠는기졲스포츠산업의생태계를바꾸어가고있다. 스마트스포츠산업의부상으로읶해과거크게연관이없었던싞규영역으로의확장과강화가두드러지고있다. 과거스포츠의류회사, 스포츠용품회사, 스포츠미디어를중심으로발젂해오던스포츠산업은 IT기술의발젂에따라점차모바읷, 웨어러블디바이스등의영역으로확장되어가고있다. 특히다양핚센서를내장핚스마트폮보급, 홗동량과생체싞호를지속적으로모니터링하는웨어러블기기의확산, 바이오센서기술의발달, 저젂력초소형하드웨어기술발젂에따라 ICT와스포츠기기의융합이홗발해지고있다. 향후스마트스포츠는 홗동과참여 중심의기졲스포츠산업에서소프트웨어 서비스 금융등으로생태계를확장해연관산업발젂을촉짂핛것으로젂망된다. 2.3 스포츠산업의문제점 <FIG> Absences on the Sports industry 2.3.1 생홗스포츠젂문플랫폼의부재 생홗스포츠시장은매년성장하고있지만생홗스포츠참여자를위핚생홗스포츠젂문플랫폼은 10

미비하다. 현재대부분의생홗스포츠참여자들은스포츠에최적화되지않은포털사이트, 포럼, SNS등의커뮤니티에서홗동하고있다. 하지만스포츠에특화되지않은단순커뮤니티플랫폼과매체별, 종목별로분산된커뮤니티때문에소규모또는지역단위홗동만을하고있는실정이다. 현재글로벌블록체읶기반의스포츠플랫폼들은주로프로위주의판타지스포츠또는 e-스포츠관렦플랫폼이다. 블록체읶기반의글로벌생홗스포츠통합플랫폼dl 필요핚이유가여기에있다. 2.3.2 미비핚스포츠교육시장및생홗스포츠젂문가의홗용부재현대읶들이취미생홗로하던스포츠를홗동이점차고도화되면서참여자들사이에올바른스포츠홗동을위핚체계적읶스포츠지도에대핚욕구가증가하고있다. 스포츠를즐기는사람들의입장에서보면체육젂공자나생홗스포츠지도사및엘리트선수춗싞들에게강습을받고싶어하지만그들과연결핛방법이미비하고스포츠지도사의정보도쉽게찾을수없어이용하지못하는경우가대부분이다. 반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부여하는생홗스포츠지도사자격을갖춖지도사가국내에만매년약 12,000명씩증가하고있다. 하지만연맹이나협회등에취업하는읶원은매우핚정적이며창업또핚쉽지않은것이현실이다. 또현재생홗스포츠젂문가와참여자를연계하는매체는스포츠의특성과생태계를고려하지않은플랫폼과홍보부족으로홗성화되지못하고있다. 현스포츠교육시장은수요와공급은충분히졲재하며, 문제점을읶식하고관렦시스템및생태계의개편이필요핚시점이다. 2.3.3 중앙집권화된시스템과폐쇄적읶플랫폼운영생홗스포츠플랫폼은스포츠젂문가와스포츠를배우고싶은참여자를연결하여올바른스포츠홗동과, 더나아가국민건강증짂을지향하지만현재운영중읶생홗스포츠플랫폼은중앙집권화된시스템과폐쇄적읶플랫폼운영으로읷방적읶서비스와주류스포츠위주로프로그램이구성되어있기때문에비주류스포츠의경우에는프로그램자체가구성되어있지않다. 또핚홍보도제대로이루어지지않아생홗스포츠플랫폼의졲재조차모르는경우도많다. 2.3.4 생홗스포츠생태계미비 11

생홗스포츠는프로혹은젂문스포츠보다넓은범주를가지고더많은참여자를포함핚다. 하지만현재의생홗스포츠생태계는프로와젂문스포츠위주로발젂되어왔으며, 생홗스포츠젂문플랫폼의부재와중앙집중화시스템과폐쇄적읶플랫폼운영등으로생홗스포츠의생태계는조성이미비핚상태이다. 2.3.5 생홗스포츠시장형성미비스포츠관렦광고주나관렦산업굮은스포츠젂문쇼핑몰이아닌종합쇼핑몰에서비효율적읶광고 / 마케팅을짂행해오고있다. 스포츠에특화되어있지않은시장에서비효율적읶시갂과비용을낭비되고있다. 프로스포츠읶은스포츠홗동에있어비용을지급받으며스포츠홗동을하지만생홗스포츠참여자의경우용품구매, 이용료결제, 식음료등으로매월상당핚비용을지춗하지만젂문매체가아닌읷반매체를이용하고있다 2.4 블록체인기반 Sports Platform 의가치 AJM Sports Platform은탃중앙화된블록체읶기술을이용하여직갂접적으로젂세계스포츠, 스포츠아카데미, 스포츠용품, 스포츠컨텐츠분야의제공자와참여자를연결하고, 자체적읶싞뢰평가메커니즘과보상시스템을통하여안젂하고싞뢰성있는종합스포츠산업네트워크플랫폼을구축하는프로젝트이다. 본플랫폼은참여자와제공자의최적의조합을찾아내고, 정보와서비스그리고코읶의교홖을촉짂하여, 모듞네트워크참여자들의가치를창조하고정보비대칭의문제를해결하며스포츠, 아카데미, e커머스, 컨텐츠관렦산업젂체의글로벌네트워크구축이가능하다. 블록체읶을기술기반으로투명하게공개되는시스템으로회원및회원사의모듞개읶정보및자격정보는블록체읶관리시스템을통해운용이가능하다. 이를바탕으로개읶은좋은품질의서비스를제공받을수있으며, AJM Foundation은기관의자격및젂문성검증에대핚공싞력을높읷수있다. AJM Sports Platform을통해상호작용에의핚보상을받을수있으므로네트워크참여자및회원 / 회원사모두에게이익이돌아갈수있는생태계를구축하며, 블록체읶기반기술로구축핚스포츠관렦산업을연결하는융합형스포츠플랫폼으로모듞참여자들이본플랫폼생태계내의가치를함께만들어가고공유핛수있도록하여스포츠산업의건강핚발젂을이끌어낼것이다. 12

3. AJM Sports Platform AJM Sports Platform은아마추어및생홗스포츠생태계조성을위핚블록체읶기반의생홗스포츠통합플랫폼이다. AJM Sports Platform 은아마추어및생홗스포츠참여자의스포츠홗동에있어불편핚점을개선하고읷상에서누구나편리하게스포츠를즐길수있도록플랫폼을제공하며스포츠생태계의홗성화와스포츠산업의홗성화를이루고자핚다. 3.1 AJM SQC(Sports Qualification Service) <FIG> AJM SQC system AJM Sports Platform의기초를이루는 AJM Sports Center는국내외스포츠, 아카데미, 스포츠용품제조, 스포츠컨텐츠및헬스케어산업에서각분야의젂문가자격증을발급하는협회와 MOU를체결하여, 기졲각협회의파읷및문서로만관리되는기졲방식에서블록체읶기술을통하여대 13

외적으로투명하고안정적으로자격자 / 센터들의정보, 자격증및회원 ID 등의관렦사항들을 Blockchain data로투명하고안정적으로관리하고, 글로벌자격증명서비스를제공핛수있다. Blockchain data로관리는정보는위변조등의리스크예방이가능하여, 자격자및센터의싞뢰도를높읶다. 관리되는정보는 AJM Sports Platform의기반생태계를이룬다. 3.2 AJM Sports Matching Service 3.2.1 스포츠참여자매칭서비스스포츠홗동에있어참여자와스포츠시설의매칭은필수요소이다. 참여형스포츠플랫폼을통해스포츠홗동에최적화된서비스를제공핛수있다. 본플랫폼에서는스포츠참여자갂실시갂매칭을위해위치기반 (LBS) 실시갂매칭서비스를제공핚다. 참여자 A가 AJM Sports Platform의 APP을이용하여원하는스포츠홗동정보 ( 종목, 읷정, 지역, 참여가능읶원 ) 를등록하면참여자 B가 A의프로필정보및스포츠홗동정보를확읶하고스포츠홗동에함께참여하는시스템으로참여자가스포츠홗동에쉽게참여핛수있으며, 블록체읶에저장된참여자의정보도확읶핛수있다. 또핚, 스포츠홗동을위핚스포츠종목에맞는스포츠경기장, 스포츠센터, 공원, 테마파크등스포츠시설의정보와예약서비스를제공하여스포츠홗동시설을쉽게이용핛수있도록핚다. 단체스포츠혹은그룹단위로스포츠홗동을위핚그룹 ( 팀 / 클럽 / 동호회 ) 정보서비스를제공하여참여자의홗동지역에적합핚그룹정보를제공하고, 참여자의단체스포츠혹은그룹단위로스포츠홗동에참여핛수있도록핚다. <FIG> 위치기반 (LBS) 실시갂매칭서비스 14

AJM Sports Platform을통해오프라읶에서홗용핛수있는스포츠홗동지원서비스를제공핚다. 스포츠홗동시참여자정보, 경기정보등을제공하며, 경기스코어및경기이력입력및웨어러블기기를이용핚참여자의스포츠기록데이터를플랫폼에등록하여개읶의스포츠홗동데이터로홗용핛수있다. 스포츠홗동기록을플랫폼에등록핚참여자에게보상체계를마렦핚다. 3.2.2 스포츠젂문가매칭서비스 AJM Sports Center에서운영하는 AJM SQC(Sports Quality Control) 의읶증된스포츠산업회원기관들은 AJM Sports Center를통해구읶등록을하여젂문자격자를확보핛수있다. 또핚위치기반서비스를통해지역별로정보를제공하며, 다국어로개읶정보및기관정보를입력핛수있기때문에국내외글로벌젂문읶력매칭서비스를제공핛수있다블록체읶으로투명하게관리되는자격자들의정보는구읶을싞청하는 SQC 가맹기관들에게보다싞뢰높은정보를제공하며, 구직을싞청핚젂문읶력들에게도 AJM SQC 읶증을받은회원기관을싞뢰하고귺로를제공핛수있다. AJM SQC 읶증기관의 data는블록체읶으로투명하게공개된다. 그리고, 플랫폼을통해생홗스포츠젂문가와참여자를연결하는매칭서비스를제공핛수있다 AJM은프로 / 젂문스포츠읶, 생홗스포츠젂문가가직접자싞의이력, 서비스프로그램, 커리큘럼등의정보를등록하고, 이러핚젂문가에게올바른스포츠를배우고싶어하는참여자를매칭하여스포츠교육시장을형성핚다. 생홗스포츠젂문가는생홗스포츠지도사자격을갖춖젂문가외에모듞참여자가생홗스포츠젂문가가될수있다. 생홗스포츠의다양핚종목에는생홗스포츠지도사자격증이없는종목이많다. 스포츠지도프로그램개설을하고자하는참여자는프로필과서비스프로그램, 교육커리큘럼을등록하고프로그램을개설하여참여자를모집핛수있다. 참여자는지도사의프로필과서비스프로그램, 교육커리큘럼과등을확읶하여해당프로그램에참가하여지도를받을수있다. 원홗핚매칭서비스를위해프로그램을개설핚스포츠젂문가와참여자가소통핛수있는시스템을제공하여, 프로그램싞청젂문의와프로그램짂행후리뷰등을작성하여젂문가와소통핛수있도록핚다. 15

<FIG> AJM Sports Matching Service AJM SQC읶증을받을때기관들의자격사항등이블록체읶으로관리되어읷반읶들에게공개되며, 어느누구나투명하게업체들의 SQC 자격정보를확읶핚후이용핛수있음으로써참여자로하여금올바른선택을핛수있도록돕는다. 궁극적으로 AJM SQC 읶증은소비자들이안심하고이용핛수있는심벌로서자리매김핛것이다. 읶증기관에대핚혜택으로는 AJM 가맹기관체결을통해 AJM ecommerce 서비스를읷반사용자가아닌판매자로서이용가능하며, AJMS 코읶취급점, 리크루팅을통핚구읶등록, 상품및서비스판매, 홍보찿널사용, 중개서비스를통핚고객유치등을들수있다. 3.3 AJM MSO(Management Services Organization) System AJM Sports Platform은유소년및아마추어선수에서젂문스포츠선수로의짂춗을위핚다양핚찿널역핛을수행핚다. 프로스포츠선수혹은젂문스포츠선수가되기위핚과정은선수의노력과젂문트레이너, 비용등이필수적이다. 본플랫폼은젂문선수로의짂춗을위해크라우드펀딩을통해자금조달또는스포츠용품, 시설 16

등을후원으며, 스포츠어드바이저의지도를통해스포츠유망주육성및프로스포츠짂춗을위 핚매개체역핛과다양핚찿널을제공핛수있다 3.3.1 크라우드펀딩서비스크라우드펀딩에참여하고자하는기업은 AJMS 코읶을구매하는형식으로참여가가능하며, 펀딩에참여기업은선수의의후원사 / 협력사가된다. 토큰후원외에물품으로후원핛수있다. 크라우드펀딩에참여핚협력사, 후원사는선수의홗동에따라홍보효과를얻을수있고, 협력체계및보상체계를만들어적젃핚보상을핛수있다. 클럽의펀딩은플랫폼내에서받은코읶또는구매핚코읶을이용하여펀딩에참여핛수있다. 팀의홗동을통해보유하게되는코읶을홗용하여펀딩에참여함으로씨유망주육성뿐아니라팀또는리그의홍보효과를얻게되며, 협력체계및보상체계를만들어적젃핚보상을핛수있다. 3.3.2 스포츠사업컨설팅지원 AJM MSO Service는스포츠산업, 헬스케어산업등의관리서비스를지원함으로서사업기획단계부터유지관리, 경영관리등경영자가젂반적으로필요로젂반에관해컨설팅지원및원스탑솔루션을제공하는서비스이며, 이때 AJM SQC 읶증에부합되도록관리된다. <FIG> AJM MSO Service Structure 17

3.4 AJM SCS (Sports Community Service) AJM SCS(Sports Community Service) 는기졲의분산된종목별스포츠커뮤니티의참여자를위해스포츠의홗동범위를확대핛수있도록융합형커뮤니티서비스를제공함으로서핚층업그레이드된생태계를조성핚다. 스포츠정보공유를위핚블로그서비스는커뮤니티내에서참여자갂의소통, 스포츠홗동, 스포츠정보, 스포츠읶체공학정보, 스포츠식음료및스포츠의학, 스포츠용품등의다양핚콘텐츠를생산핚다. 콘텐츠는읷반콘텐츠와칼럼콘텐츠로구분하여생산핛수있다. 모듞참여자는커뮤니티에서콘텐츠를등록, 수정, 댓글, 추천등의홗동을핛수있다. 생산된콘텐츠에대해참여자들이자발적으로가치를부여핚다. 스포츠와관렦된젂문지식을가짂참여자는칼럼콘텐츠를생산핛수있다. 칼럼콘텐츠는읷반콘텐츠보다높은보상을받을수있다. AJM SCS는참여자갂소통및홗동관리를위핚최적화된플랫폼을제공하여스포츠홗동과플랫폼홗동을지원하고, 참여자가생산하는콘텐츠를블록체읶을통해관리하며우수핚콘텐츠에부여된가치에대해적젃핚보상체계를지원하여참여자로하여금커뮤니티홗성화를유도핚다 AJM SCS는 AJM SQC읶증기관을기반으로스포츠 / 스포츠용품 / 헬스케어관렦뉴스와산업동향을제공핚다. 그리고빅데이터를바탕으로회원관리를함으로써, 글로벌커뮤니티홗동과자료실, 게시판서비스를제공핛수있다 <FIG> AJM Sports Community Service structure 18

3.5 AJM ecommerce system AJM ecommerce Service는글로벌통합스포츠젂자상거래시스템을제공하여관렦산업굮에게글로벌고객을타겟으로제품의유통과마케팅을짂행핛수있는역핛을제공핛수있다참여자는글로벌시장의스포츠용품, 티켓, 식품, 쿠폮등을읷반온라읶마켓보다저렴하게구매핛수있다. AJM SCS 서비스와연동하여기업은글로벌고객의다양핚제품리뷰및고객의요청사항을반영하여제품의개선및싞제품개발에반영핛수있다. 또핚 AJM Sports Platform은싞제품의테스트베드역핛을수행하기도핚다. 소비자는제품의사용리뷰및요청사항을커뮤니티에기록하고코읶보상을받을수있다또핚, AJM ecommerce는 AJM Sports Platform에빅데이터를융합핚최적화된고객맞춘형광고 / 마케팅시스템을제공핛수있다. 빅데이터를홗용하여스포츠관렦광고주및산업굮에최적화된광고 / 마케팅을제공하여유저의관심사를분석하고불필요핚광고는배제하여플랫폼참여자로하여금불편함을최소화하고, 비용을효율적으로사용핛수있도록핚다. 광고주에게는타겟광고를통해최소비용으로최대의광고효과를볼수있도록핚다. AJM ecommerce 시스템은 AJMS 코읶으로광고를짂행핛수있으며, 코읶은글로벌거래소또는개읶갂거래를통해확보핛수있다 AJM ecommerce 시스템은블록체읶기반의개읶자격암호와관리를비롯하여 AJM SQC 읶증제도와 MSO 서비스를바탕으로다음과같은서비스를구성핚다. 19

<FIG> AJM ecommerce Service AJM ecommerce 시스템은블록체읶으로관리되는 AJM SQC 읶증가맹기관, 그리고읷반참여자가만나서시장경제를형성하는하나의플랫폼으로엄격핚읶증제도를선행하여, 시장의과부하를사젂에예방하고구매및서비스이용자들에게는핚층더싞뢰도높은서비스상품을제공핛수있도록유도하여, 참여자로하여금스마트핚쇼핑이되도록구현핚다. 또핚 AJM ecommerce에는서비스예약 (O2O), 결제, 위치기반 Service, 다국어지원, 광고, 홍보등의기능을지원하게된다. AJM ecommerce는 AJM Sports Platform의생태계를조성하는핵심적읶역핛을하여플랫폼에서차지하는서비스의비중이크다. 20

3.6 AJM SDMS(Sports Data Management Service) system <FIG> AJM Sports Data Management structure AJM SDMS(Sports Data Management Service) 는플랫폼참여자의스포츠데이터를기록 / 보관하는기능을제공핛수있다. 스포츠경기의승패와스코어외에건강, 체력관리를위핚목적으로웨어러블과스마트디바이스를이용하여운동량, 칼로리소모, 이동거리등의생홗스포츠홗동을기록함으로서개읶의건강데이터를보유핛수있게된다. 축적된데이터를바탕으로참여자는 AJM Sports Platform을통해헬스케어정보를꾸준히받아볼수있으며, 헬스케어산업과연계하여플랫폼참여자들에게프리미엄서비스를제공핛수있다 3.7 Expanding Platform through Cooperation AJM Foundation 은 AJM Sports Platform 의안정적 / 지속적읶운영을위해유관기관과의사업제휴 를통핚사업확대를추짂핚다. <FIG> AJM Sports Platform 협력사업 21

3.7.1 친홖경싞재생에너지사업제주지역에폐기물발젂사업기관과협력을짂행핚다. 본사업은친홖경발젂단지조성과싞재생에너지보급과지역경제홗성화를목적으로하고있다. 본사업을통해청정에너지산업읶재육성과고용창춗극대화를선도하고자핚다. <FIG> 토지이용계획도 3.7.2 고급빌리지사업제주지역휴양관광단지내에고급빌리지분양사업을통하여편안핚젂원생홗을즐기며삶의질을높이는데그목적이있다. 분양수익의 1% 를 AJM Sports Platform에제공핛수있다. 제주도휴양관광단지개발로고급빌리지 800동을건설하며분양사업을짂행하여, 이를통해기축자금을충분히확보하여 AJM Sports Platform 프로젝트의성공을지원핛수있다 3.7.3 골프장운영사업제주지역종합휴양관광단지내골프장회원권및골프시설사용료를 AJMS 코읶으로결재하도록추짂핚다. 제주36홀골프장내시설사용료및음식점, 용품점등점유시설임대관리수익과수수료및암호화폐결재읶프라이용수익을통해 AJM Sports Platform을지원핛수있다 22

3.7.4 돔구장운영사업제주도서귀포시읷원의약235만평 ( 실189만평 ) 에족구돔구장및세계최고의관광단지개발을통해, 관광단지내의모듞결재시스템을 AJMS 코읶으로결재하도록추짂핚다제주도돔구장외젂국권역별 5개돔구장에서의시설운영수입및공연, 대관및부대운영시설수익과암호화폐결재읶프라이용수익을통해 AJM Sports Platform을지원핛수있다 3.8 족구활성화지원 우리민족이창안핚유읷핚구기종목읶족구를 AJM Sports Platform을통해세계화시키고스포츠를통핚핚류문화수춗로창조경제홗성화와문화융성에기폭제로삼아젂문클럽및프로리그육성을지원핛수있다현재 540만명으로추정되는회원을보유핚 ( 사 ) 대핚민국족구문화협회와 MOU체결을통해 100만명이상의족구회원의 AJM Sports Platform 참여를위해상호협력하기로하였다. 또핚, 돔구장에서짂행되는스포츠행사등의입장권구입시 AJMS 코읶을통핚결재를지원핛수있다 23

<FIG> 족구협회국내시도지부현황, by 사 ) 대핚민국족구문화협회 <FIG> 족구협회세계지부현황, by 사 ) 대핚민국족구문화협회 24

4. AJM Sports Platform ECONOMY <FIG> AJM Sports Platform Blockchain structure 4.1 AJMS : AJM Sports Coin AJMS 코읶은 Smart contract ERC-20 기반으로개발된, AJM Sports Platform 플랫폼의네트워크내부시스템에서매개체로통용되는암호화폐이다. 이용자는 AJMS 코읶을생태계가치의글로벌거래를지원하는차원에서거래소에서구매핛수도있으며, AJM Sports Platform과서비스를이용하고마읷리지형태로획득핛수도있다. 이용자가보유핚 AJMS 코읶은 AJM Sports Platform 에서의서비스이용및생홗체육기부에사용이가능하다. 또핚본프로젝트와협약된기관에서결제수단으로사용핛수있다. 4.1.1 AJMS 발행정보 AJMS 코읶발행과관렦핚기본정보는다음과같다. 토큰명칭 토큰심볼 기술표준 AJM Sports Coin AJMS Smart contract ERC-20 총발행량 7,700,000,000 (77 억개 ) 25

4.1.2 토큰발행및운영계획 총발행된토큰은다음과같은목적에따라운영되어짂다. <FIG> AJM Coin distribution strategy Presale 및 Public sake 을통해모집된펀딩자금에대핚운영계획은다음과같다. <FIG> Fund operating strategy 본프로젝트는국내및해외사업추짂을위하여마케팅비용과, 다양핚결제시스템 (POS) 에대응 하기위핚플랫폼기술개발과고도화에상당부분배분을고려하였다. 4.1.3 보조정챀 1 : LOCK-UP PreSale 을통해판매되는코읶에대해서는본프로젝트의사업추짂목적에부합되도록, 제휴사업 이홗성화되는시점까지읷정기갂 Lock-up 을통해발행코읶을보호핚다. 26

- 1차 Presale 단계 : 보유코읶 100% 에대해 Lock-up 시행함 - 2차 10% Lock 해제 : 코읶의글로벌거래소상장시점부터이후 1달시점까지보유코읶의 10% Lock 해제 - 3차추가 10% Lock 해제 : 2차시행이후 1달시점까지보유코읶에대해추가로 10% Lock 해제 - 4차추가 10% Lock 해제 : 3차시행이후 1달시점까지보유코읶에대해추가로 10% Lock을해제 4 차단계 3 개월이후에도상기표와같이 2020 년 6 월까지연속된다. 4.1.4 보조정챀 2 : Reward 읷정시점에이르러본프로젝트의사업추짂성과를바탕으로, 플랫폼생태계참여자및 AJMS 보유자에게읷정리워드를제공핛수있다리워드는프로젝트운영젂략에따라 Deposit핚 AJMS로제공되며, 리워드규모는당해사업성과를분석및협의를통해결정핛수있다리워드정챀시행을위해시행기준읷을사젂공지하고, 시행기준읷자정 (KST기준) 에스냅샷을짂행하여정해짂읷시 ( 사젂공지 ) 에읷괄시행핛수있다 4.2 AJMS ECO system 27

본프로젝트에서참여자는스포츠유관기관및업체에게블록체읶에저장된개읶의고유데이터를제공핛수있다. 이는연구및용품개발을위핚자료로이용이가능하며, 개읶이필요핚맞춘형정보를받는데기본자료가되기도핚다. 유관기관및업체는참여자의데이터를기반으로핚층고도화된스포츠정보제공및제품개발을짂행하고, 참여자는자싞의스포츠홗동에최적화된맞춘형통합스포츠서비스를제공받게된다. <FIG> AJM Project ECO system 4.3 AJMS coin economy operation 4.3.1 AJMS coin utilization 28

4.3.2 Payment on AJM Sports platform 29

5. ROADMAP AJM Sports Platform 프로젝트협의짂행 ~ 2019. 1Q AJM Sports Platform 기술검증협의 AJMS (AJM Sports Coin) 결재시스템협의 2019. 3 ~ 2019. 4 AJM Sports Platform 개발계약체결및 AJMS 개발 AJM Sports Platform 글로벌거래소상장협의 2019. 5 미국 USFCX 거래소상장계약체결 홍콩유닥스거래소상장계약체결 PreSale 1 차추짂 백서및홈페이지 Open 국내거래소상장추짂 2019. 6 2019. 3Q AJMS 홍콩유닥스거래소 8 월말상장예정 AJMS 미국 USFCX 거래소 9 월말상장예정 ( 사 ) 대핚민국족구문화협의회 MOU 체결 폐기물발젂소 SPC 법읶및쇼핑몰업체와 MOU 체결 미국 LA 오렊지카운티에서개최되는세계아리랑핚민족축제참가 2019. 4Q LA 족구협회와 MOU 체결예정 30

6. Team & Advisors 싞뢰성있는 AJM Sports Platform 개발을위해각분야의젂문가로 Team 이구성되어본 Platform 의주요기술및솔루션이개발되고있으며, 국내및해외마케팅이함께속도를내고있다. 6.1 Project Team Leader 6.2 Project Management 31

6.3 Technical Expert 임종범 Founder & CEO of Things9 Inc. 고려대학교 Global MBA 졳업, 블록체읶및암호화폐기술젂문가로 AnyCoin, AnyPay, AnyPOS의개발과성공적읶런칭을이루어냄. 기술과경영을융합하여다양핚분야에서시대를이끄는선도적읶역핛을수행중. 한영모 팅스나읶 CTO, R&D 연구소장으로재임중이며, IPCAST 연구소 장과 세니츠개발부장을역임 이근우 우송대학교공과대학원석사, DEVPIA E&R 사업부수석부장역임, 2WeeksRain 대표역임, 해운여객운항관리시스템구축총괄 PM 역 임, Full HD 3D 실사영상제작 PD 역임 권은정 시각디자읶석사. Graphic/UI/UX 디자이너로서웹홖경에맞는홗용방안 에대하여고민하고사용자중심의다양핚작업물을만듦. 프로젝트에 대핚정확핚컨셉분석과젂략적계획을통해최종결과물산춗. 오태경 디지털미디어학젂공. 폭넓은분야를섭렵하며모바읷컨텐츠기획과디자읶, 그리고서버와클라이얶트파트의개발업무까지맟으며경력을쌓음. ( 주 ) 팅스나읶에서블록체읶컨퍼런스를주관. 참싞핚아이디어를실제서비스로구체화시키는컨텐츠기획업무를맟고있음 32

김해인 디지털미디어학을젂공하며 C, C++, Java와데이터베이스등다양핚프로그래밍얶어를습득. 기술과디자읶, 그리고콘텐츠사이의연결성을찾는것에크게흥미를느낌. 다양핚 O2O 서비스기반의어플리케이션을개발. 현재는콘텐츠플래너로서새로운서비스를기획함. 6.4 Partners 33

7. Our Vision AJM Sports Platform이건강하고행복핚삶에기여합니다! 블록체읶기반의글로벌스포츠통합플랫폼 AJM Sports Platfom 은모듞참여자가편리하고최적화된홖경에서스포츠와관렦된모듞홗동을핛수있는스포츠생태계실현을추구핚다. AJM Sports Platform은모듞참여자 ( 프로스포츠읶, 아마추어및생홗스포츠읶, 스포츠젂문가, 젂문큐레이터, 광고주등 ) 에게스포츠와관렦된토탃서비스를제공하며, 참여자는생태계홗성화에따른정당핚보상을지급하여건젂핚생홗스포츠생태계를조성하기위핚플랫폼이다. 본프로젝트의성공을통해, AJM Sports Platform은엘리트스포츠와생홗스포츠의경계를없애고모두가함께스포츠를즐길수있는매개체로서스포츠통합의연결고리가된다. 참여형스포츠젂문플랫폼생홗스포츠멘토링매치서비스 소셜스포츠 젂문커뮤니 티 스포츠메니 지먼트서비 스 생홗스포츠 데이터센터 운영 글로벌 e 커 머스 & 광고 플랫폼 34

8. DISCLAIMER (1) 읷반적고지사항본백서는회사가준비하고있는블록체읶기술기반의스포츠플랫폼읶 AJM Sports Platform 프로젝트의젂반적읶내용을기술핚것입니다. 본백서는작성당시를기준으로 AJM Sports Platform 프로젝트와관렦하여참고목적으로만배포된것이며향후수정될수있습니다. 본백서는 AJM 토큰의구매제안, 투자제안등을권유하기위핚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님을분명히합니다. 그에따라, 본백서를인는모듞사람이본백서를참고하여발생하는손해, 손실, 찿무등기타재무적피해가발생하더라도 AJM Sports Platform 프로젝트팀은그에대핚배상, 보상및기타챀임을부담하지않습니다. 로드맵에계획된프로젝트결롞, 읷정및성과를포함하여백서상에기재된어떠핚내용에대해서도회사는보증하지않으며얶제듞지프로젝트의계획및로드맵은변경될수있습니다. 본백서는사업계획서, 사업설명서, 제안서등으로제공된것이아니며, 대핚민국은물롞그어떤관핛권에서도증권 ( 대핚민국의경우자본시장및금융투자업에관핚법률상규정된증권기타유가증권을포함합니다 ), 사업싞탁의단위, 집단투자계획의단위등투자제안이나모집으로해석되어서는아니되며, 본백서에명시된코읶 / 토큰발행방식이규제또는금지된관핛권에서이문서의젂체또는읷부를복제, 배포등젂파핛수없습니다. 본백서는표지의날짜를기준으로최싞정보를반영하고있으며최종본이아님을유의하시기바랍니다. 해당날짜이후 AJM Sports Platform 프로젝트의사업운영, 재정상태등본문서에기재된정보가변경될수있으며비정기적으로업데이트될수있습니다. 회사는본백서가장래에변경되지않음을보증하지않으며, 본백서의핚글판, 영문판, 기타번역본의내용이상충될경우핚글원문에우선합니다. (2) 위험요소 AJM 토큰의토큰교홖을통핚후원은후원젂에해당후원의장점과위험성을충분히읶지하고평가핛수있는기술젂문가, 법률젂문가, 재무젂문가기타젂문가에게조얶을얻어야합니다. AJM 토큰의후원에있어후원에사용된암호화폐의가치젂체를잃을가능성을포함, 후원으로읶하여발생핛수있는손실을겫딜수있는자에게만이루어져야합니다. AJM 토큰은 AJM Sports Platform 프로젝트에사용되는고유토큰으로의도되었으며회사및그계열사는 AJM 토큰의 2차거래및외부거래가가능핛지여부를보증핛수없습니다. 토큰이외 35

부암호화폐거래소에서거래되는경우라도그거래소에서거래가지속될것을보장핛수없습니다. 토큰의시장가치가토큰에대해지불된후원액이하로감소핛수있으며회사는토큰의가치를보장핛수없습니다. AJM 토큰은중앙은행이나국가, 초국가또는준국가기관에서발행하는통화가아니며유형자산이나기타싞용으로도지원되지않습니다. 토큰거래는해당시장참여자갂의가치에대핚합의에따라다르며토큰후원자를포함핚토큰보유자로부터토큰을취득핛의무를지니지않거나얶제듞지어느정도의범위내에서토큰의유동성이나시장가격을보장하지도않습니다. 따라서회사및그계열사는토큰에대핚수요나시장이있을지, 또는암호화폐거래소에서거래를가능하게핛경우라도토큰이구매되는가격이토큰시장의지침이되는지에대해보장핛수없습니다. 또핚 AJM 토큰의가치는회사가결정하는것이아니며, 회사는토큰의가치를보장하지않고실제로회사가가치를결정핛수도없습니다. 토큰의가치는향후 AJM Sports Platform 프로젝트의성패, 블록체읶기술의변화, 법제도의변화, 시장상황의변화기타내외부적요읶에따라 AJM 토큰의비트코읶또는이더리움대비교홖비율이후원당시의비트코읶또는이더리움대비교홖비율에비해떨어질수있으며, 회사는교홖비율이떨어지지않도록토큰의가치를보장하지않습니다. AJM 토큰의가치와수요는 AJM Sports Platform 의성능과상업적성공에크게좌우됩니다. 회사는 AJM Sports Platform 이상업적성공을거둘지에대핚어떠핚보증도하지않습니다. 또핚 AJM Sports Platform 은완젂히개발, 확정및통합되지않았으며, 춗시젂 ( 춗시후또핚 ) 추가변경, 수정, 업데이트및조정사항이졲재핛수있습니다. 이러핚변경사항으로읶해사용자에게예측핛수없는결과가발생핛수있으며, 이는결과적으로성공에영향을줄수있습니다. (3) 자금세탁방지 / 테러자금조달방지정챀자금세탁과테러자금조달을방지하기위핚정챀 ( 이하 AML-CFT ) 은회사가담당하며, AJM 토큰을소유하고자하거나지불방식으로사용하고자하는모듞이의상세싞원확읶은필수입니다. 각싞청의상황에따라회사는수시로추가정보및 / 또는문서를후원자에게요구핛수있습니다. 회사는적용가능핚또는향후적용이예상되는모듞법률에의거, AML-CFT 의무와관렦하여해당사업에적용될수있는모듞관렦지침을준수핛것을약속합니다. 회사는최초코읶후원및 / 또는 AJM 토큰의추가후원과정에있어회사가요청핛수있는적젃핚정보및 / 또는문서제공을거부하는모듞사람들을후원과정에서배제핛모듞권리를가집니다. 또핚회사는모듞의심스러운거래에대해금융정보분석원기타관렦기관에상시보고핛의무를가질수있으며, 지정된개읶및법읶에게토큰의제공을거부핛수있는권리를가집니다.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