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東 硏 究 제23권 1호 (2004. 07. 57~92)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4)서 금 상 문** 차 례 I. 서론 II. 정치발전 개념과 연구의 틀 1. 정치발전의 개념 2. 연구의 틀 III. UAE 국가성립과 정치변동 1. 국가건설 2. 정치변동 관련국들 IV. UAE의 정치발전 1. 정치발전 유인요인 2. 정치발전 양태 V. UAE 정치발전과 이슬람과의 관계 1. 정치발전과 국가이슬람 2. 정치발전과 국가 사회적 이슬람 3. 정치발전과 사회이슬람 4. 정치발전과 정치이슬람 VI. 정치발전과 이슬람과의 관계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 VII. 결론 * 참고문헌 * 이 논문은 2002년 한국학술진흥재단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KRF-2002-072-AL2008) ** 한국외대 중동연구소 연구교수
58 중동연구 제23권 1호 <Abstract> The political development and Islam in the UAE Kum, Sang-Moon HUFS This paper illuminates the causes of the political development in the UA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litical development and Islam in the UAE. At first, the foundation stone of the political development in the UAE was placed through the integration of seven Islamic emirates. Afterward, state and societies in UAE herself have undergone a great change influenced by imperialism and globalization. As a result of this globalization and reform, the political development in the UAE is processing to Americanization and reduction of authority. While, Islam is diversified into state Islam, social islam, state-social Islam, political Islam. A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litical development and state Islam state Islam plays role in the positive political development. And a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litical development and state-social Islam like NGO state-social Islam plays standard role in the political development. And as relationship between the political development and political Islam in UAE, political Islam does not appear in UAE. Afterward, this paper deals with questionnaire carryed out in the UAE. In this context, the weakness of language identity, tribe identity, Islam identity appears in youth generations and group of professors. In conclusion, Islam in the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59 UAE does not raise an obstacle in the path of the political development in the UAE. Key Word: UAE, political development and Islam, state Islam, social Islam, political Islam, questionnaire in UAE I. 서 론 현재 UAE는 인구 약 310만을 가진 순니 이슬람을 표방하는 국가 이다. 이전 영국은 1650년경부터 아라비아반도에 영향력을 끼치면 서 1892년 이후부터는 협상해안(Trucial Coast)을 통치하고 있던 7 개의 에미레이트를 보호령으로 만들었다. 당시 상황을 보면(Nazih N. Ayubi 1999, 132) 19세기 말 라스 알카이마 지역에 살았던 까 우심(Qawsim) 부족의 몰락 따라 상당수 상인들이 두바이 지역으로 이주하였으며, 이주 상인들 대부분이 영국이나 인도 회사의 대리인 으로 활동해오고 있었다. 이후 1903년부터 영국, 인도 증기선 회사 소속 선박이 두바이에 정기 항로를 개설함으로써 두바이가 자본주 의 세계체제에 편입되었다. 이와 함께 원유 매장이 확인되면서 이 지역은 급속한 근대화를 이루게 되었다. 이후 영국이 물러난 후 UAE는 바레인을 포함하여 이슬람을 기초로 부족국가연합으로 독립 국가를 선포하였다. 독립을 선포한 UAE는 국가의 초석을 다졌으나, 곧 바레인이 탈퇴를 하였다. 이후 사우디아라비아가 주축이 된 걸프 만협력기구(GCC) 1) 가입으로 UAE는 사우디의 영향을 직 간접으로 받게 되었다. 이러는 가운데 UAE는 세계화의 영향으로 받으면서 서구식으로 정치발전을 하게 되었다. 예컨대 부족주의를 탈피하면 1) GCC는 1971년 아부다비에서 창립총회를 가졌고, 회원국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과 UAE이다.
60 중동연구 제23권 1호 서 불문법을 성문법으로 고치면서 영구적인 헌법마련, 대체군의 중 앙권력에 집중, 관료화와 함께 시민사회의 성장 등에서 보여주는 바 가 그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UAE 정치발전의 원인은 무엇이고 양태는 어떠 한가를 첫 번째 문제로 제기한다. 아울러 UAE는 이슬람이 정치, 경 제, 종교 등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는 국가이기 때문에 이슬람 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서구식 정치발전에 대한 UAE 정치발전의 양태를 제도권내 국가이슬람과 제도권 밖 사회이슬람이 라는 관점에서 연구하고, 이후 양자와의 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 다. 즉 UAE 정치발전과 이슬람의 관계는 무엇인가를 두 번째 문제 로 제기한다. 물론 이러한 것들은 2004년 현지조사에서 행하였던 UAE 대학생들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경험적 으로 살펴볼 수 있다. Ⅱ. 정치발전 개념과 연구의 틀 1. 정치발전 개념 일반적으로 정치발전(Political Development)의 개념들은 경제발 전의 정치적 필수조건으로서의 정치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the political prerequisite of economic development), 산업사회의 전형적인 정치로서의 정치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the politics typical of industrial societies), 정치적 근대화로서의 정치 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political modernization), 민족국가 의 작용으로서의 정치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the operation of a nation-state), 행정 및 법률적 발전으로서의 정치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administrative and legal development), 대중동원 및 참여로서의 정치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mass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61 mobilization and participation), 민주주의 건설로서의 정치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the building of democracy), 안정과 질 서가 있는 변화로서의 정치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stability and orderly change), 동원과 권력으로서의 정치발전 (political development as mobilization and power), 다원적인 사회변동과정 의 한 측면으로서의 정치발전(political development as one aspect of a multi-dimensional process of social change)이 있다. 이러한 정치발전 개념 외에 파이는 정치발전의 특징들을 종합하여 발전증 후군(development syndrome)으로서 시민적 평등(equality), 정치 체제의 능력(capability), 정치구조의 분화와 전문화(differenciation and specialization)라는 특징을 들고 있다(L.W,Pye 1966). 특히 헌 팅톤(S.P. Huntington)은 정치발전의 특징으로서 정치행태의 합리 화(rationalization), 국민적 통합(national integration), 민주화 (democratization), 및 동원(mobilization) 또는 참여(participation) 를 들고 있다. 헌팅톤은 정치발전을 근대화와 구분하고 '조직과 절 차들이 가치와 안정성을 얻게 되는 과정'으로서의 정치제도화 (political institutionalization)의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정치발전 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간주한다. 이전 사무엘 헌팅톤은 그의 저서 변화사회 내의 정치질서(Political Order in Changing Society)에서 제도화론(Institutionalization Theory)을 주장한다. 다시 말하면 그 는 근대화과정과 정치발전의 모순 현상 인식하고, 정치발전은 정치 적 근대화 개념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그는 정치발 전을 역사적 진화의 한 특정단계 즉 근대화로 한정시켜서는 안된다 라고 주장하면서 정치발전은 정치조직과 절차가 가치와 안정성을 획득하는 과정이라 말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정치발전에 대한 이론들은 사실상 정치발전 개념 자 체의 모호성과 개발도상국의 정치상황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한계 를 가지고 있음이 지적되고 있다. 즉, 근대성과 전통성간의 이분법 적 논리(dichotomous logic)에 따라 단순한 대치관계로 정치발전을
62 중동연구 제23권 1호 가정하고 있으며, 서구의 역사적 경험에 대한 우월적 편견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렇지만 중동 내에서 위정자들은 근대화에 기초하여 서구민주주 의에 입각하고 여기서부터 파생된 논리에 집착하면서 정치발전을 꾀하고 있는 반면 이슬람부흥주의자들 역시 이러한 논리를 타파하 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치변동이 포함된 다원적인 사회변동과정의 한 측면으로서의 정치발전을 인식함과 아울러 정치발전을 통합화, 제도화, 경제발전을 포함한 근대화를 바탕으로 한 서구화와 서구민 주주의의 방향으로 진전되는 것으로 규정한다. 여기에 따라 본 논문 이 전개된다. 2. 연구의 틀 본 절에서는 연구의 틀을 UAE 정치발전에 관련되는 전체틀과 UAE 국가와 이슬람과 UAE정치발전과 이슬람에 관한 것을 각각 세 분하여 다루는 부분틀로 나뉘어 살펴본다. (1) 전체의 틀 국가간 체계(미국,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등) -- 세계화 (신자유주의, 자본주의 심화) UAE 정치발전 (제도화,권위주의축소, 민주화, 시장화, 거버넌스 새정치문화 형성, 정체성) -- 국가이슬람 - -- 국가 사회이슬람 -- 사회이슬람, 정치이슬람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63 UAE에 있어서 정치발전에 대한 대부분 무슬림 정치지도자들의 신념과 가치는 서구적 가치에 바탕을 둔 이른바 국가이슬람(state Islam) 또는 제도적 이슬람(institutional Islam)이라 불리는 것이었 는데, 국가이슬람은 중동이슬람국가들의 정치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서구 지향적 가치에 편승한 정치지도자들이 갖고 있 는 국가이슬람에 대항하면서 중동이슬람 각국의 사회부문에서 이슬 람부흥주의, 즉 정치적 이슬람(political Islam) 또는 서구에서 테러 집단이라고 불리는 이슬람단체가 나타났다. 정치이슬람은 UAE에서 현재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 않고 있다. 또 한편 세계화 속에서 중동이슬람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NGO 같은 국가 사회적 이슬람(state-social Islam)은 독자적으로 행동하 기도 하고, 국가이슬람의 편에서 정치발전에 이바지하기도 하며, 이 슬람부흥주의 편에서 정치발전을 저해하기도 한다. 이외 UAE 부족 국가의 성원이면서 UAE 시민사회를 구성하는 일반국민이 신봉하는 사회이슬람은 국가이슬람을 지지하기도 하고 정치이슬람을 지지하 기고 한다. (2) 부분 틀 a. UAE 국가와 이슬람 틀 꾸란, 하디스 UAE 국가 (이슬람) 정치발전 개인의 권리 민주주의 확장, 민영화 공공의 권리 권위주의 축소
64 중동연구 제23권 1호 UAE 정치발전은 공공소유를 포함한 공공권리와 권위주의가 축소 되면서 개인의 소유을 포함한 개인권리의 확장과 더불어 서구 민주 주의로의 발전과 경제에 있어서 민영화를 말한다. 물론 정치발전은 이슬람의 원리에 따라서 개인의 권리나 공공의 권리 어느 한쪽의 말 살을 뜻하지는 않지만 최대한도의 개인의 권리, 민주주의의 확장, 민주화를 뜻한다. b. UAE정치발전과 이슬람 관계의 틀 UAE 정치발전에 관한 큰 틀은 다음과 같다. 즉 UAE 정치발전은 국가이슬람, 국가 사회이슬람, 사회이슬람과 유기적 관계를 가진다. 국가이슬람은 UAE 위정자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으로서 근대화개념 과 함께 하면서 이슬람이라는 종교성과 느슨한 이슬람의 정치성만 을 강조한다. 또 국가 사회적 이슬람은 국가이슬람과 사회이 (그림) UAE정치발전과 이슬람에 관한 틀 UAE 정치발전 (제도화, 권위주의의 축소, 민주화, 시장화 거버넌스, 새정치문화 형성) 국가이슬람 국가사회 이슬람 사회이슬람 이슬람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그 특징으로 이슬람의 느슨한 종교성과 이슬람의 느슨한 정치성이 함께 하며 여성단체와 같은 NGO가 그 범위에 속한다. 반면 사회이슬람은 UAE 일반인 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으로서 이슬람이라는 종교성과 더불어 부족 주의와 함께 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UAE 내 사회이슬람은 부족주 의 정치구조 즉 '디와니'라고 부르는 구조와 더불어 있다(Ali E.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65 Hillal Dessouki 1982, 171-172). Ⅲ. UAE 국가성립과 정치변동 본 절에서는 UAE 국가건설과 이후 건설된 UAE의 정치변동을 다 룬다. 1. 국가건설 UAE 지역의 통치자들은 1951년 트루셜 국가회의(Trucial States Development Council)를 창설하여 UAE 설립의 모태를 형성하였 다. UAE는 1956년과 1957년 각각 두바이와 아부다비에 경찰이 그 리고, 1965년 아부다비에 방위군이 창설되면서 국가체제의 기초를 갖추게 되었다. 영국은 동 지역의 아랍 민족의 태동을 봉쇄하고 근 대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1965년 트루셜 국가개발회의(Trucial States Development Council)을 설립한 것이다. 이러한 결과 쉐이 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Sheikh Zayed bin Sultan al-nahyan)이 아부다비의 통치자가 된 후, 1967년부터 동 트루셜 국가 개발회의의 예산 부담을 떠맡는 등 실질적인 UAE의 통치자로 부상하였다. 1968년 영국 정부는 1971년까지 각 걸프 지역 부족들 과 체결된 조약을 파기 할 것을 발표하였다. 그때까지 영국의 보호 하에서 국방 및 외교에 대한 대비가 없었던 각 부족들은 통합을 통 한 단일 정체 구성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연방구성에 동의하였으며 연방헌법 초안 작업에 착수했다. 이에 따라 1971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여 명실상부하게 UAE라 는 국가 건설되었다. UAE는 7개의 에미레이트 즉 아부 다비(Abu Dhabi), 두바이(Dubai), 샤르자아(Sharjah), 라스 알카이마(Ras
66 중동연구 제23권 1호 al-khaimah), 아즈만(Ajman), 움무 알꾸와이와인(Umm al- Quiwain)로 구성되었다(Anthony H. Cordesman 1997, 294-295). 이후 아부다비의 지도자 쉐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Sheikh Zayed bin Sultan al-nahyan)이 UAE의 초대 국가원수가 되었다. 그는 현재까지 UAE의 국가원수직책을 맡고 있다. 1971년 제정된 헌법에 따라 7개 에미레이트 통치자인 아미르들 2) 은 최고 입법 및 행정기구인 연방최고회의를 구성한다. 연방최고회 의는 대통령과 부통령을 선출하고 대통령은 총리와 내각을 임명한 다. 최고회의는 매년 정기적으로 소집되나 최고회의 지도자들은 개 인적으로 자주 만난다. 사법부는 독립적이지만 그 결정은 정치지도 부에 의해 통제된다. 각 에미레이트는 자체의 경찰이 있지만 연방정 부와 두바이 에미레이트만이 독립적인 내부 안보기관을 가지고 있 다. UAE는 인구가 가장 많고 석유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아부다비의 아미르가 국가원수직을 두바이(Dubai) 아미르가 부통령 겸 총리를 맡는 등 7개 에미레이트들 간에 권력을 안배하고 있다. 연방 정부는 외무성, 내무성을 포함한 16개의 부처로 구성되어 있다. UAE는 아 미르들간의 연합국가이기 때문에 아미르들이 중요 정책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UAE는 국민이 직접 선출한 의회는 존재하지 않고, 각 에미레이 트 아미르가 지명하는 임기 2년인 40명의 의원으로 구성되는 연방 평의회(Federal National Council)가 명목상 의회와 유사한 기능을 2) 2003년 12월 현재 아부 다비의 아미르이자 UAE 대통령은 Sheikh Zayed bin Sultan Al Nahyan이고, 두바이의 아미르이며 UAE 부통령이자 수상은 Sheikh Maktoum bin Rashid Al Maktoum이다. 샤르자하의 아미르는 Sheikh Sultan bin Mohammed Al Qassimi이다. 라스 알카이마의 아미르 Sheikh Saqr bin Mohammed Al Qassimi이며, 알꾸와이와인의 아미르는 Sheikh Rashid bin Ahmed Al Mu'alla이다. 또 아즈만의 아미르는 Sheikh Humaid bin Rashid Al Nuaimi이며 푸자이라흐의 아미르는 Sheikh Hamad bin Mohammed Al Sharqi이다 (http://www.uaeprison.com/constitution.htm 2003년 11월 30일 검색).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67 담당한다. 연방평의회의 의원은 아부다비에서 8인, 두바이에서 8인, 샤르자하에서 6인, 라스 알카이마에서 6인, 움무 알꾸와이와인에서 4인, 아즈만에서 4인, 푸자이라흐에서 4인 총 40인으로 구성된다. 연방평의회는 1972년 2월 13일 설립되었고, UAE 헌법과 입법절차 에 이정표로 간주된다. 연방평의회는 1972년 2월 13일 발족되었고, 이 연방평의회는 헌법과 입법 과정에 있어서 지표로 간주되고 있다. 연방평의회는 입법기능이나 행정부에 대한 견제기능은 없고 단순한 자문기구로서 내각과 대법원을 자문한다. 이 연방평의회는 8개의 위원회가 있고, 이 위원회는 입법, 교 육, 건강, 사회, 경제계획, 노동, 석유와 광물자원, 농업 및 어업과 공공 노동부문에서 일반적 이슈와 법 초안을 다룬다 (http://www.arab.net /uae/ue_govtintro. htm, 2003년 11월 30일 검색). 한편 UAE는 대통령제의 연방공화국이지만, 독립이전 부족국가의 정치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다. 비록 현대적인 의미의 성문 헌법이 있고, 또 UAE의 회원국가 통치자들로 구성된 최고회의가 있지만 1971년 독립 이전 전통적인 부족국가 시대의 정치적인 통치 형태가 공식적인 헌법구조와 함께 한다. 쉐이크이자 아미르가 부족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화를 나누는 토의기관이자 자문회의기관인 마즐 리스(majlis) 제도가 대표적인 전통적인 여론 수렴제도이다. UAE 중앙 정부와 아부다비 등 인구가 많은 에미레이트보다 푸자이라흐 (Fujairah)와 같은 군소 에미레이트에서 전통적인 정치형태가 나타 나고 있다. 이처럼 전통적인 부족국가에서 통합을 이룸으로써 UAE 내 정치 변동과 함께 정치발전을 하고 있다. 2. 정치변동 관련국들 UAE 정치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국들은 영국, 미국, 사우디아 라비아, 이란을 들 수 있다. 이를 본 절에서 살펴본다.
68 중동연구 제23권 1호 (1) 영국, 미국 영국은 1913년 윈스턴 처칠이 석탄 대신 석유로 에너지원을 바꾸 라고 지시한 이후부터 걸프만 소국에 석유를 위하여 진출하기 시작 하였는데, 특히 영국은 UAE와 오만에 1920년대에 진출하였다. 이 후 영국은 UAE가 독립하기 이전 아부다비의 샤크부트(Shakhbut) 쉐이크와 석유거래를 하였다. 샤크부트(Shakhbut)는 1962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한 석유 이익금을 영국과 50 대 50으로 나누기 희망 하였고, 그는 이익금을 금으로 영국에 요구하였고, 또 그는 주 1일 은행 예치금을 확인하길 원하였다. 이에 반발한 영국은 1966년 샤 크부크(Shakhbut)를 아부다비 통치자라는 지위에서 몰아내고 샤크 부트(Shakhbut)의 동생 자이드(Zaid)를 통치자 자리에 앉힌 바 있 었다(Fred Halliday 2002, 452). 즉 영국은 UAE가 독립하기 이전 아부다비의 샤크부트(Shekhbut) 쉐이크와 거래를 하고 있음을 앞 에서 살펴본 바 있었다. 결국 영국은 아부다비의 지도자와 거래를 하긴 하였지만 궁극적으로 영국은 UAE로부터 나오는 초과잉여를 본국에 이전시킬 목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로 영국은 제국주의정책 으로 UAE를 자본주의가 팽배하는 국가로 만들 필요성이 있었다. 그래서 영국은 서구자본주의를 UAE에 뿌리내리게 하면서 UAE국 가지도자들을 근대화에 눈을 뜨게 만들었다. 영국은 전통적인 대 UAE 기반 위에 UAE시장에 대한 경제, 통상 측면에서 계속적인 우위유지를 추구하고 있으나 곧 미국에 밀리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영국대신 UAE에 등장한 미국은 1080년대 이후부터 UAE 에 영향을 행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미국은 1991년 걸프전을 승 리로 이끈 후, UAE를 포함한 중동각국에 세계화를 이끌고 있다. 미 국이 이끄는 세계화는 미국식 민주주의와 시장경제(William B. Quandt 1993, 165-166)의 강요를 특징으로 한다.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69 (2) 사우디아라비아 UAE가 회원으로 있는 걸프협력기구(GCC)는 세계원유 매장량의 46.7%를 가지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오만, 쿠웨이트, 카 타르, UAE(The Emir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1997,1)가 공동으로 설립한 지역기구이다. 걸프협력기구 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이 지역 기구를 통하여 UAE의 정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03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아랍개방대학 소속 여자교수가 학과장으 로 선출되는 등 여성의 사회참여가 활발하여졌고, 더욱 사우디아라비 아는 선거로 지방의원을 선출한다고 약속하고 있다. 이처럼 사우디아 라비아의 정치개력은 UAE의 정치발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이 유는 UAE가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사우디아라비아가 맹주로 있는 GCC의 일원이기 때문이다(http://www.arab.net/uae/ue_govtintro.htm, 2003년 11월 30일 검색). (3) 이란 이란은 걸프에 있는 세 개 섬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라스 알 카이마에 속한 섬은 툼(Tombs)이라 불리는 두 개의 섬과 샤르자에 속한 아부 무사라고 불리는 섬이다. 한 툼 섬은 무인도이고 또 다른 툼 섬은 약 100명가량이 살고 있다. 한편 아부 무사 섬에는 약 300 명이 살고 있다. 이란은 전략상 섬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샤르자의 통치자를 설득 하여 매년 아부 무사섬의 일부분을 사용하는 대신 점거료를 지불하 고 있다. 반면 라스 알카이마의 지도자는 이란의 툼 섬 점령을 반대 하고 있기에 이란은 강제로 1972년 툼섬을 점령한 바 있었다. 그렇 지만 이란은 사우디와 마찬가지로 외적 불안과 내부 봉기로서 야기 될 이 지역의 불안정을 바라고 있지 않다. 그래서 과거 사우디 왕과 이란의 왕이었던 샤는 이 지역의 안정을 위한 조약을 체결한 바 있
70 중동연구 제23권 1호 었다(Fred Halliday 2002, 459).이란 이슬람정권이 들어선 이후 이 란의 아라비아반도로의 이슬람혁명수출이 있었다. 한편 이란은 UAE의 걸프지역에서 가장 큰 무역파트너이다. 이란 은 UAE로부터 상품을 수입하고 있다. 예컨대, 비록 오래되었지만 1994년의 통계를 보면 이란은 UAE로부터 8억 1천 7백만 달러를 수입하고 2억 1천 8백만 달러를 UAE로 수출하고 있다(Chibli Mallat 1997, 171). 이처럼 이란은 UAE의 안보를 위협하면서 UAE의 정치발전의 전 제조건인 정치안정에 영향을 주고 있으면서 한편으로 이란은 무역 파트너로서 UAE의 경제적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Ⅳ. UAE의 정치발전 앞서 언급한 제요소와 함께 UAE의 정치변동과 이에 결부된 정치 발전은 영국 제국주의가 동기가 되어 통합화를 이루게 하였다. 이후 세계화와 맞물려 UAE 관료주의의 발전과 아울러 경제개방화가 정 치발전의 유인요인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정치발전 유인요인과 정치발전 양태를 살펴본다. 1. 정치발전 유인요인 UAE의 정치발전 유인요인은 첫 번째, 제국주의, 두 번째, 세계화 를 들 수 있다. 이에 맞물려 UAE 내 관료주의의 발달과 아울러 경 제개방화는 정치발전을 유인하는 요인이다. 이를 살펴본다. (1) 제국주의 제국주의가 자본주의의 확대라는 점에서 파악할 때 영국은 제국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71 주의의 일환으로 UAE를 비롯한 아라비아반도에 진출하였다. UAE 로의 영국 제국주의 진출 단계는 4단계로 구분된다. 제국주의의 중 동지역에 대한 효과는 아라비아반도를 포함한 대부분의 전통적인 과거 구조를 바꿈과 더불어 세계자원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이 지 역의 석유에 대한 자본주의 위협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이외 제국주 의 효과는 지금까지 지배된 이데올로기와 계급패턴을 파기시키는 것이다(Fred Halliday 2002, 18). 특히 아라비아반도에 대한 자본주의의 대외적 확장인 제국주의 효과는 네 단계를 거쳤다. 첫 단계는 약 1500년에서 1800년에 이르 는 시기로 곧 유럽자본주의가 아라비아반도에 퍼지는 시기라고 말 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1800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시기로 아라비아 반도에서 사회 및 경제적 구조가 남아있는 채로 영 국이 이 지역을 병합하였던 시기이다. 세 번째 단계는 1945년 이후 부터 1960년대 말까지 걸프만의 석유산업이 뿌리를 내림과 동시에 자본주의가 아라비아반도에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본격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네 번째 단계는 1970년대 말부터 지금까지의 시 기로 석유산업의 성장은 아라비아반도의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 구조변화를 심화시키고 있다(Fred Halliday 2002, 19-21). 이러한 제국주의의 영향으로 인하여 UAE 역시 서구화과정에 놓이게 됨으 로써 서구식 정치발전을 하게 되었다. 한편 미국 역시 제국주의적 침탈을 목적으로 UAE와 관계를 맺었 다. 처음 미국은 석유산업을 중심으로 진출하였다. 또 한편 UAE는 걸프전의 교훈으로 대미 안보의존 정책을 추구하 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가운데 미국은 이를 바탕으로 안보협력 차원에서 UAE에 대한 미군 및 군사장비의 사전 배치문제 등을 제기하는 한편, 군사 분야를 중심으로 미국기업들은 대 UAE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는 가운데 UAE는 미국에 의하여 정치적으로 안정을 하면서 정치발전을 하고 있다.
72 중동연구 제23권 1호 (2) 세계화 3) 3) 세계화에 대한 논의는 자유주의관점, 현실주의관점, 세계체제론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a) 자유주의자들의 관점 1980년대 이후 특히 1990년대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자유주의를 따르 는 학자들은 세계화 현상으로 국가의 주권은 무력화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세계화 현상은 정치 외적( 外 的 )인 요인, 즉 과학, 기술, 교통, 통신 등이 급 속도로 발전하고 그에 힘입어 시장 기능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 심화됨에 따라 일어난 것으로 파악한다. 따라서 세계화를 자체적인 작동논리를 가지 고 있는 독립변수로 간주한다. 세계화의 진행 자체를 국가가 정치를 통해 서 좌지우지 할 수 없는 현상으로 보는 것이다. 이것이 세계화에 의해 주권 국가가 약화되고 있다고 보는 논리적인 근거가 된다. 이러한 주권 국가의 약화는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현상이기 때문에 이제까지의 전통적 인 국제관계와는 다른 새로운 세계질서가 등장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로즈노(Rosenau)교수는 "세계화 과정이 다가오는 세계질서의 조건을 결정 하고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고, 자유주의자들은 대체적으로 세계화가 시장기능을 확산시켜 국내적 단위가 아닌 국제적 단위에서 경제 적인 효율성과 경제발전을 증진(Phil Williams, Donald M. Goldstein, and Jay M. Shafrity, 1994,.158-159)시킨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세계화는 노동자와 국가를 자극하고 훈련(discipline)하며, 아울러 국가의 힘을 약화 시켜 개인에게 더 많은 자유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들 자유주의 자들은 세계화 문제를 비교적 낙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그것이 국가 의 능력, 국제관계에 미친 변화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b) 현실주의자들의 관점 국제정치학의 현실주의 진영에서는 전혀 상이한 관점에서 이 문제에 접근 한다. 상호의존이나 세계화라는 것은 자체적인 운동논리를 가진 힘으로서 독립변수라기보다 국제관계의 조건이나 국제 권력관계의 변화에 따라 증 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하는 종속변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세계대전, 대공황, 탈식민지화, 냉전 등의 국제관계의 조건, 그리고 국제체제의 권력 배분 상태가 패권적인지 아닌지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이 상호의존이나 세계화 현상이라는 것이다. 즉 미국의 핵무기를 중심으로 하는 우월적인 군사력, 우월한 기술현실주 의자들에게 있어서 중요변수는 국제관계의 변화, 특히 국제권력 구조의 변화이고 상호의존이나 세계화는 환경적이고 주변적인 변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무정부상태의 국제체제에서 권력을 중심으로 하는 그리고 근대 국민국가들간에 경쟁하는 게임을 벌여온 국제관계의 본질은 변화하지 않 았을 뿐더러 앞으로도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된 시각이 다. 근대국가와 근대국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제관계는 상호의존 이나 세계화에 의해 약화되기는커녕 오히려 그것들을 결정하는 핵심적이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73 고 주체적인 역할을 하는 존재로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며 지속되고 있다 (http://prome.snu.ac.kr/~inter/yknonm12.htm:검색일 2001년, 8월 23일, 윤영관, 2000년 봄호, 33-54.참조). c) 세계체제론자의 관점 세계체제론의 세계화 개념은 주기, 장기추세 속에서의 패권국가인 미국의 동향, 팽창적 수축의 주기, 핵심-주변 통제구조에서의 변동 속에서 과잉 생산으로 인한 관계, 즉 자본축적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유효시장의 확 보, 핵심-주변의 수직적 노동분업, 초국적 기업에 의한 분할적이고 중층 적인 분업망 구축(임광빈 2000, 233) 등으로 설명되어진다. 즉 사회주의 몰락 이후 사유화, 경쟁력, 정부권한의 약화, 세계경제에의 참여 <AnthonyR. De Souza and Frederick. Stutz,1994,.660> 등으로 진전되 는 세계화는 자본주의 시장체제의 전 세계화를 의미할 뿐이다.<김진 철,1999.15.> 여기서 세계화란 세계전체가 국경의 벽을 넘어 하나의 단 위가 되는 것을 일컫지만 자본주의 선진국의 위치에 있는 중심부 강자의 논리이다(김희오 외 1999, 429). 이러한 점에 따라서 월러스타인의 세계체제론에 의해 설명된 세계화는 세 계적인 수준에서 형성된 노동분업의 통합적 체제를 지칭하고, 세계화는 일국 자본주의의 부재 로 간주된다. 즉 전 지구적 단계에서 작용하는 자본 이 주인공인 마당에서 민족국가는 이제 더 이상 경제활동을 자국 영토 내 에 국한시켜 수행 할 수 없게 된다. 특히 일국 자본주의의 종말 이 총체적 수준에서 전반화되는 시기는 1980년대 전후의 상황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세계화는 자본주의 시장체제의 전 세계화를 의미할 뿐이며 세계적 으로 풍미하는 포스트모던 신자유주의는 이를 이데올로기적으로 포장한 것이다. 세계체제론적 입장에서 신자유주의는 자본주의의 발전단계에서 나타난다. 여기서 자본주의는 시장경제에서 잉여가치의 실현을 위한 교환관계에 기 반한다. 자본주의는 생산양식에서 잉여가치가 발생되나 시장을 통하여 잉 여가치가 실현되는 교환관계이다. 즉 자본주의는 생산관계와 교환관계의 두 축으로 성립된다. 이러한 자본주의는 자유경쟁자본주의 단순독점자 본주의 국가독점자본주의의 발전경로를 겪는다. 이러한 독점상황을 탈피하고자 영국, 미국 등의 선진국들은 탈포티이즘이 란 용어를 사용함과 동시에 시장의 복원을 주창하는(정치경제연구회(편) 2000,70) 신자유주의정책을 채택하였다. 즉 신자유주의는 자본주의의 위 기의 문제로부터 자본주의의 재편성의 문제로의 전환에서 나타났던 것이 다. 이와 더불어 세계체제론적 입장에서도 이러한 점들을 재해석하기에 이르렀다. 그래서 세계체제론에서 보는 세계화는 시장이나 기술발전의 추 진력에 근거한 자본주의 운동논리를 반영한 것이지만 국가나 정부는 상대 적 자율성을 갖는 주권을 가진다고 주장한다. 즉 시장의 힘에 대항하는 상 대적 자율성을 가진 정치적인 틀이 존재해야 되며, 어느 정도 시장에 개입
74 중동연구 제23권 1호 자본주의가 아라비아반도 내로의 침투는 네 단계로 이루어졌다. 첫째 단계는 1500-1800년 사이인데 유럽자본주의의 영향이 주로 무역으로 이루어졌는데 걸프지역과 홍해지역 항구에서 국한되어졌 다. 둘째 단계는 1800년에서 제2차 세계대전 종전까지인데 영국 자 본주의가 오만, 예멘을 포함하여 아라비아 반도 주변을 병합하는 시 기이었다. 셋째 단계는 1945년 이후부터 1970년대 초까지 걸프지 역 석유산업 발흥과 함께 내륙 깊숙이 자본주의가 침투하는 시기이 다. 넷째 단계는 1970년대 중반부터인데 이 시기에 석유산업이 아 라비아반도 내의 정치경제 구조, 지배계급의 구조 등을 바꾸어 놓았 다. 세계화 즉 자본주의 심화는 이 단계이후부터 시작되었다 (Halliday Fred 2002, 43-44). 세계화 특히 신자유주의 영향으로 아랍에미레이트는 두바이 증권 거래소에서 내국인에게만 매매가 한정되었던 주식을 외국인에게도 개방하기로 한 조치에 따라 에마라(Emaar) 부동산회사와 두바이 국 영보험회사 주식의 외국인매매 허용에 관한 법안을 의회에 상정시키 려는 중이고, 또한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가 私 企 業 의 활성화와 외국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하여 외국인의 주식보유를 허용한 바 있다. 1990년대 이후 경제개방화가 UAE의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에 서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예컨대 UAE는 신자유주의 영향으로 두바이 증권거래소에서 내국인에게만 매매가 한정되었던 주식을 외 국인에게도 개방하기로 한 조치에 따라 에마라(Emaar) 부동산회사 와 두바이 국영보험회사 주식의 외국인매매 허용에 관한 법안을 의 회에 상정시키려는 중이다. 이미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가 私 企 業 하는 공권력이 존재한다. 또 세계화 과정에서는 생산력이 높아지는 속도 에 비해 시장이 커지는 속도는 느리고, 이로 인해 생산력과 시장의 격차가 벌어지고 그 결과 시장문제가 심각해진다. 생산력과 시장의 모순이 심각 해져서, 결국 자본주의는 경제-정치적으로 더욱 불균등하게 발전하게 되 며, 이 역학 관계의 변화에 따라 자본주의 국가들 사이의 경쟁과 투쟁의 관계도 더욱 치열해진다. 그러므로 세계화의 정치경제는 위기가 일상화하 는 경제가 된다. 이것을 흔히 세계화는 경제위기의 구조화 또는 구조적인 경제위기라고 일컬어진다.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75 의 활성화와 외국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하여 외국인의 주식보유를 허용한 바 있기에 UAE도 이 같은 전철을 밟았다. 이러한 경제개방 화에 기인하여 UAE 내 개인의 자유화에 기반한 정치발전이 점진적 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정치발전 양태 일반적으로 정치발전은 제도화, 권위주의축소가 그 양태로 나타 난다. 이를 UAE에 적용하여 살펴본다. (1) 제도화 UAE는 인구가 가장 많고 석유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아부다비의 에미레이트가 대통령을 Dubai 쉐이크가 부통령 겸 총리를 맡는 등 에미레이트들 간에 권력을 나누면서 통치하고 있다. 연방 정부는 16개의 부처로 구성되어 있다. 쉐이크들간의 연합국가이기 때문에 쉐이크들이 중요 정책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UAE는 국민이 직접 선출한 의회는 존재하지 않고, 각지방 족장 이 지명하는 임기 2년인 40명의 의원으로 구성되는 연방평의회 (Federal National Council)가 명목상 의회와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 며, 연방평의회는 입법기능이나 행정부에 대한 견제기능은 없고 단 순한 자문기구로서 내각에서 제출한 법안을 심의한다. UAE는 대통령제의 연방공화국이지만, 독립이전 부족국가의 정치 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다. 비록 현대적인 의미의 성문 헌법이 있으 며 UAE의 회원국가 통치자들로 구성된 최고회의가 있지만 1971년 독립 이전 전통적인 부족국가 시대의 정치적인 통치 행태가 공식적 인 헌법구조와 함께 혼재하고 있다. 부족장이 부족민들의 의견을 청 취하고 대화를 나누는 자문회의체 마즐리스(majlis or council) 제 도가 대표적인 전통적인 여론 수렴제도이다. UAE 중앙 정부와 아
76 중동연구 제23권 1호 부 다비 등 인구가 많은 회원에미레이트 보다는 Fujairah와 같은 군 소 에미레이트에서 이러한 전통적인 정치 행태가 두드러진다. 대통 령에게 권력이 집중되어 있고 밑으로부터의 민주화에 대한 욕구가 크지 않다. 이처럼 UAE는 각 연방 안에는 쉐이크들이 통치하고 있는 국가이 지만 연방적인 측면에서 UAE는 1990년대 말부터 불문 이슬람법인 샤리아를 UAE의 헌법으로 채택하지 않고 성문헌법이라는 제도적 측면을 강화하면서 정치발전을 꾀하고 있다. UAE는 이슬람이 공식 종교이며, 이슬람 원리주의 세력과 같은 단체들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슬림 중 순니파가 85%이며, 쉬아파는 15%이다. 모 스크 중 95%가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으며 5%만이 사설이다. 1971년 헌법에 따라 7개 에미레이트 통치자들은 최고 입법 및 행 정기구인 연방최고회의를 구성한다. 연방최고회의는 대통령과 부통 령을 선출하고 대통령은 총리와 내각을 임명한다. 최고회의는 매년 정기적으로 소집되나 최고회의 지도자들은 개인적으로 자주 만난 다. 사법부는 독립적이지만 그 결정은 정치지도부에 의해 통제된다. 각 에미레이트는 자체의 경찰이 있지만 연방정부와 두바이 에미레 이트만이 독립적인 내부안보기관을 가지고 있다. 최근 UAE는 5년마다 갱신되는 임시헌법을 영구적인 헌법으로 대 체하였다. UAE에는 단원제로 자문역할만 수행하는 연방평의회가 의회역할을 하고 있으며 정당은 없다. (2) 권위주의의 축소 정치발전 초기 단계 국가에서 흔히 보여주는 바와 같이 국가와 사 회간의 문제가 UAE에서도 발생한다. 즉 일반적으로 국가는 개인과 사회를 시민적으로 자유롭게 한다. 국가는 법의 보장을 통하여 개인 과 사회가 자유를 누리도록 한다. 그러나 개인과 사회는 국가에 집 중된 정치적 결정권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고, 더욱이 이 결정권에 대해 적극적으로 영향을 행사할 어떤 제도화도 가능하지 못했다.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77 지배조직으로서 국가는 왕, 관료, 군대와 귀족으로부터 지배되고 있 다. 즉 국가는 시민사회와의 분리와 관료주의를 통한 지배를 한다. 이러한 관료주의도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의하여 시장을 통해 조절 되는 경제가 정치적 지배라는 근대 이전의 질서로부터 분화(위르겐 하버마스 1990, 26-27)되는 정치발전이라는 것이다. UAE의 경우 도 국가와 시민사회의 분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동시에 권위주 의에 익숙한 쉐이크가 지배하는 부족주의가 국가 시발점이었다. 그 러나 권위주의에 익숙한 부족주의에서 그나마 권위를 이양받은 관 료가 관료주의화가 되지만 종국에는 민주화 방향으로 나간다고 가 정할 때 UAE는 부족주의를 조금씩 탈피하면서 관료주의로 나가면 서 권위주의를 축소하고 있다. 물론 관료주의는 민주화에 기반한 정 치발전이라 할 수는 없지만 전근대화된 부족주의에서 탈피하여 UAE는 관료주의와 근대화와의 결합으로 정치발전에 기여한다. V. UAE 정치발전과 이슬람과의 관계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UAE는 전통적인 권위주의를 축소하는 등 서구식으로 정치발전을 하고 있음은 자명하다. 그렇지만 아직 UAE는 정치발전 정도가 높지 않다. UAE는 여성의 교육이 최근 신 장되고 있으나 여성에 대한 차별이 아직도 존재하지만 서구식 민주 주의의 도입과 본격화와 이에 따라서 여성단체를 비롯한 NGO가 활 성화되기 시작하면서 정치성과 종교성에 관련되는 시민사회가 부상 하고 있다. 한편 에미레이트인들의 종교는 대부분 사우디아라비아 의 와하비즘에 속하는 순니 이슬람을 신봉하고 있지만 사우디아라 비아처럼 엄격하게 따르지 않고 있다. 물론 오만계열의 이바디 이슬 람과 이란계열의 쉬아 이슬람을 따르고 있는 파벌도 있는 실정이다 (Gordon Robison 1996, 430). 이러한 상황에서 UAE에서 생산되는 석유로 인하여 서구자본주의가 진출하여 UAE 이슬람을 왜곡시키면
78 중동연구 제23권 1호 서 UAE 이슬람은 종교성과 정치성의 불합치를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하면 UAE이슬람의 정치적 측면의 약화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UAE의 정치발전과 이슬람의 관계와 함께 이슬 람을 국가이슬람, 국가 사회적 이슬람, 사회이슬람, 정치적 이슬람으 로 분류하고, 이러한 이슬람이 세계에 주는 영향을 살펴본다. 1. 정치발전과 국가이슬람 UAE 위정자들이 가지고 있는 이슬람을 국가이슬람이라 일컫는 다. UAE국가이슬람은 근대화개념과 함께 하면서 이슬람이라는 종 교성과 느슨한 이슬람의 정치성만을 강조한다. 특히 UAE 관료주의 는 근대화와 결합되어 정치발전에 기여한다. 즉 관료는 새로운 법제 정과 개정을 추진하며 동시에 정부개혁에 앞장을 서고 있다 (Nazih N. Ayubi 1999, 313). 이처럼 UAE 국가이슬람은 정치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 정치발전과 국가 사회적 이슬람 국가 사회적 이슬람은 국가이슬람과 사회이슬람을 잇는 가교 역 할을 하는 것으로 이슬람의 느슨한 종교성과 이슬람의 느슨한 정치 성이 함께 하며 UAE 내에서 NGO가 그 범위에 속한다. UAE 국가 사회적 이슬람으로서 대표적 NGO는 여성NGO 연합이 있다. 여성 NGO 연합은 UAE 국가원수의 부인인 쉐이카 파티마 빈 트 무바라크가 이끌며 1975년에 여성들에게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 하여 기회를 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여성 NGO 연합은 정부로부 터 자금을 지원 받고 있지만 정부부처와 협의를 하면서 독자적인 목 소리를 내긴 한다. 예컨대 여성의 권익을 위하여 여성교육의 확대와 함께 실정법의 개정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여성 NGO 연합 은 나이 많은 남성이 젊은 여성과 결혼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79 여성 NGO 연합은 UAE의 정치발전을 위하여 이슬람 남성이 해외 로부터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여성과 결혼하지 말고 아이가 이슬 람을 보존하도록 자국 내 이슬람 여성과 결혼을 권장하고 있다. UAE 내 국가 사회적 이슬람은 정치발전에 역시 기여하고 있다. 3. 정치발전과 사회이슬람 UAE의 사회이슬람은 이슬람이라는 종교성과 더불어 부족주의와 함께 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UAE 내 사회이슬람은 부족주의 정치 구조 즉 디와니라고 부르는 구조 내에서 정치 경제 등에 관한 의사 결정을 하고 있다(Ali E. Hillal Dessouki 1982, 171-172). UAE 사회이슬람은 팔레스타인문제를 지지하고 있기에 2001년 미국상품불매운동을 벌인 바 있었다. 부족 내 무슬림 여성의 사회참여는 사우디아라비아가 보장하였기 에 이에 영향을 받은 UAE도 부족 내 무슬림 여성의 사회참여가 활 발히 이루어질 전망이나 아직 정치참여와는 거리가 멀다. 요컨대 UAE에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조차도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 유 및 노동자의 인권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있다. 정부는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제한하고, 조직적인 대중집회는 허가를 받아야 하는 데 일반 무슬림들은 정부의 정책에 순응하고 있다. 그래서 사회이슬 람은 정치발전에 그다지 기여를 하고 있지 않다. 4. 정치발전과 정치이슬람 UAE에서는 이슬람부흥주의로 불릴 수 있는 정치이슬람이 세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근대화와 과도한 서구식 모델을 추구하는 국가이슬람이 국민 대다수에게 경제생활을 어렵게 하면 정치이슬람 은 언제라도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정치이슬람은 현재 UAE에서 표면적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고 있지만 만일 정치이슬람이 UAE에
80 중동연구 제23권 1호 서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정치발전에 역행하는 것은 자명하다. Ⅵ. UAE 정치발전과 이슬람과의 관계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 UAE의 정치발전과 이슬람의 관계와 함께 이슬람을 국가이슬람, 국가 사회적 이슬람, 사회이슬람, 정치적 이슬람으로 분류하고, 이러 한 이슬람이 세계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절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바를 기초로 하여 UAE 대학생들과 교수들의 정치발전과 이슬람과의 관계에 대한 것을 인터뷰와 병행 하였던 설문조사를 통하여 살펴보고 이를 분석한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UAE는 정치적 이슬람은 표면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다. 그렇지만 잠재적으로 서구식 정치발전을 속으 로 혐오하면서 순수 이슬람으로 회귀인가? 또는 정치발전에 대한 서구식 모델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이슬람이 단순히 종교성으 로만 남을 것인가? 이 양자에 대한 것을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 뷰를 통한 설문지를 통하여 검증한다. 조사장소와 조사대상은 UAE 아부다비 알아인 소재 UAE 대학교 및 샤르자흐 소재 Sharjah 대학 교의 교수 13인을 대상으로 인터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은 설문지 내용과 결과이다. 질문1. 많은 정치학자들이 이슬람(정교일치)과 민주주의가 조화될 수 없다 고 본다. 귀하는 이러한 주장에 동의하는가? 1) 동의한다. 2) 동의하지 않는다. 만약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81 결과 1) 1- 이유: 민주주의는 법에 의존하고, 이슬람은 명료하기 때문에 동의한다. 2) 12 (설명) 대부분 UAE 교수들은 이슬람과 서구 민주주의와 조화가 이 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슬람 은 개인소유를 가치로 갖고, 이슬람은 정부조직적인 면에서 유연하다. 그래서 이슬람은 민주적인 조정을 수용할 수 있 다. 만일 민주주의가 도구로 간주될 수 있다면 그때 민주주 의는 이슬람의 가르침과 합치된다. 이슬람은 슈라를 요구하 기 때문이다. 이슬람은 민주주의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민 주주의는 슈라 적용의 한 방편이 될 것이다. 이슬람은 민주 주의의 근본 위에 있다. 질문2. 귀하는 무엇이 아랍-이슬람국가의 정치발전과 민주화의 가장 중요 한 저해 요인이라고 생각하는가? 1) 경제, 사회적 환경 2) 종교로서의 이슬람 3) 씨족 또는 부족주의 4) 지대추구국가(rentier state) 5) 인종적인 갈등과 분열성 6) 기 타 결과; (복수응답포함) 1) 5 2) 1 3) 3 4) 2 5) 2 6) 기타 6 (설명) 이슬람정치발전에 대한 저해요소를 질의하였다. UAE 교수 들이 생각하는 가장 저해요소는 경제 및 사회적 환경을 꼽
82 중동연구 제23권 1호 았다. 이외 기차 저해요소는 다음과 같다. 주요 요소가 없다. 민주화를 갈망하는 리더쉽 부재, 정치발전, 역사와 문화적 차원, 역사적 순환, 제국주의와 식민화 등이 이유이다. 질문3: 이슬람은 7세기 무하마드 시대에서부터 천년 가까운 기간 동안 중 동지역은 물론 서구 유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슬람대제국을 건설 한바 있다. 이러한 이슬람의 황금시대를 되찾는 가장 최선의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 순수 이슬람으로의 복귀 2) 서구의 과학, 기술문명의 도입과 경제발전 3) 이슬람-아랍 전통과 서구 과학기술문명의 선별적인 도입 4) 기 타 결과: 복수응답 포함 1) 5 2) 1 3) 6 4) 기타 (설명) 이슬람의 황금시대를 되찾는 물음에 이슬람-아랍 전통과 서구 과학기술문명의 선별적인 도입에 대한 응답이 약간 많 았다. 기타 응답은 비젼을 제시하는 리더쉽, 진정한 이슬람 의 이해, 전체가 답인 응답이었다. 이슬람 전통으로 회귀하 자는 것과 이슬람-아랍 전통과 서구 과학기술문명을 선별 적으로 도입하자는 것은 UAE 정치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 는 응답이다. 질문4: 아랍국가의 발전에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83 1) 미국 등 서구의 제국주의 2) 타락하고 부패한 서구의 물질주의 문화의 유입 3) 새로운 시대에 맞지 않는 전통적인 의식과 세계관 4)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5) 기 타 결과 1) 2 2) 1 3) 1 4) 4 5) 기타 o 문항 전부: 2인 o 자원, 물질, 인간과 조직의 증진에 대한 법칙 결여 o 경제와 정치적 요인 o 내부적 요인: 민주주의와 계몽적 지도자의 결여 o 문화 o 아랍인 자체가 해가 갈수록 나쁜 행태를 습득하는 것. (설명) 아랍국가의 발전에 해가 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분쟁을 UAE교수들은 들고 있다. UAE는 같은 형제인 팔레스타인에 물질적, 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기에 UAE국가발전에 저해가 된다고 생각하 고 있다.따라서 UAE 정치발전에 저해가 되는 요인이 이스 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질문7: UAE 국가의 슈라 또는 의회의 활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 까? 1) 권한을 더 많이 가져야 한다. 2) 의원 숫자를 더 많이 늘려야 한다. 3) 독립성이 부족하다.
84 중동연구 제23권 1호 4) 정부정책을 인준하는 기관에 불과하다. 5) 예산이 부족하다. 6) 기 타 결과: 복수응답포함 1) 4 2) 2 3) 6 4) 6 5) 2 (설명) UAE는 연방제이지만 실질적으로 아부 다비와 두바이 쉐이 크가 많은 권한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의회격인 슈라의 활동 은 제약되어있다. 이런 이유로 UAE 교수들은 슈라회의가 독립성이 없고 정부정책을 인준하는 기관에 불과하다고 생 각하기에 아직 UAE는 실질적으로 정치참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할 수 있다. 8. 이라크는 현재 state-building 과정 중에 있다. 이라크의 정치발 전을 위해서 어떤 정치체제가 가장 적합한가? 1) 슈라에 바탕한 이슬람적인 정치체제 2) 서구의 의회 민주주의 체제 3) 이란식의 신정일치체제 4) 사우디식의 이슬람 정치체제 5) 기 타 1) 6 2) 2 3) 1 4) 없음 5) 기타 o 현대 이슬람체제 o 독재 o 이라크국민이 선택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설명) UAE는 사우디아라비아와 비슷한 정치체제를 채택하고 있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85 고, 현재는 이러한 체제에 서구 민주주의 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따라서 UAE 교수들은 심정적으로 UAE 정치체제에 불만을 갖고 있다고 사료된다. 이런 이유로 UAE는 서구식 으로 정치발전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UAE 체제에 도 전하는 이슬람부흥주의 세력의 발흥은 항상 존재하고 있다. 9. 미국의 이라크 신 정권 수립과정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1) 극히 부정적이다 2) 부정적이다 3) 보통이다 4) 긍정적이다 5) 극히 긍정적이다 6) 기 타 1) 3 2) 8 3) 1 4) 없음 5) 없음 (설명) UAE 교수들은 미국이 조정하는 이라크 신정부수립을 비관 적으로 보고 있다. 교수들 대부분이 무슬림인 까닭으로 심정 적으로 이라크에서 이슬람정부가 수립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이라크에서 순니파와 쉬아파가 미국에 대항하고 있다. 이같은 것을 UAE에 적용하여 보면 UAE가 서구 민주주의 방식으로 정치발전을 하면 할수록 이슬람부 흥주의가 제동을 걸 확률이 높다. 10. 이슬람의 종파인 수니(Sunni)/쉬아(Shiite)/이바디(Ibadhi) 등 이 정치/경제/사회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 아주 많이 있다 2) 많이 있다 3) 없다 4) 아주 없다 5) 모르겠다 6) 기 타 1) 1 2) 5 3) 4 4) 없음 5) 2
86 중동연구 제23권 1호 (설명) UAE는 이슬람 각 종파가 상존하여 있기에 각 종파별 특성 을 그런 대로 UAE 교수들은 파악하고 있다. 특히 이란의 영 향을 받는 쉬아파가 UAE는 많기 때문에 UAE 정치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11. 많은 학자들이 중동국가에서의 여성활동의 제한이 국가발전에 저해가 된다고 주장합니다. 여기에 동의하십니까? 1) 매우 동의한다 2) 동의한다 3) 반대한다 4) 매우 반대한다 5) 모르겠다 6) 기 타 1) 1 2) 3 3) 4 4) 2 5) 2 (설명) 여성의 사회활동과 정치활동이 정치발전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런데 UAE 교수들은 여성의 활동에 반대하는 편이 찬성하는 편보다 약간 많다. 따라서 이런 이유로 UAE 에서 서구식 정치발전이 그대로 적용된다고 보기 힘들다. 12 UAE 국가에서 빈부차이가 있다면 무엇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경제정책 2) 신분 및 계급구조 3) 정치제도 4) 개인의 능력 차이 5) 기 타 복수응답 포함 1) 5 2) 7 3) 2 4) 1 5) 기타 o 문화 o 부정부패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87 (설명) UAE 교수들이 파악한 바와 같이 UAE에는 지배층이 피지배 층보다 월등히 잘 살고 있다. 특히 지배층은 대부분이 왕족 이나 귀족출신이다. 따라서 피지배층의 정치활동과 참여는 거의 막혀 있는 실정이다. 이런 이유로 UAE에서 아직 서구 식으로 또는 이슬람식으로나 정치발전이 구체적으로 공론화 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13. 국가발전에 있어서 경제발전과 정치발전 중 어떤 것이 우선되 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경제발전 2) 정치발전 *왜 그렇다고 생각하십니까? 복수응답 포함 1) 8 2) 6 * 이유 o 경제발전은 정치발전에 안정성을 주기 때문이다. o 경제발전과 정치발전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인간개발이다. o 정치발전은 경제발전에 대한 열매를 맺기 위하여 지켜야할 중 요성을 가진다. o 정치적 자유는 경제발전을 이끌기 때문이다. o 정치발전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좋은 환경이 되어야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설명) UAE 교수들은 경제발전이 정치발전을 이끈다고 생각아 정 치발전이 경제발전을 이끈다고 하는 생각보다 약간 많은 편 이다. 아무튼 UAE 교수들은 UAE가 석유수출로 많은 석유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기에 이 석유자금을 UAE 국내에 사용 하면 정치발전이 이룰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88 중동연구 제23권 1호 14. 중동의 산유국들은 산업화를 위하여 한국의 1960년대보다 더 좋은 재정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이 가장 큰 그들의 산업화를 가로막는 요소일까요? 1) 정부정책의 부족 2) 지나친 사회보장제도 3) 과학기술의 부족 4) 기술인력의 부족 5) 기 타 복수응답 포함 1) 3 2) 4 3) 6 4) 1 5) 기타 o 제국주의 o 분명한 비젼과 의지(특히 정치적 의지)의 결여 (설명) UAE의 산업화를 가로 막는 요소들 순서가 과학기술의 부 족, 지나친 사회보장제도, 정부정책의 부족이 그 순서이다. UAE 교수들은 과학기술을 위한 교육을 인식하고 있기에 산 업화를 달성하고 그 위에 정치발전을 달성한다는 맥락을 생 각하고 있다. Ⅶ. 결 론 이상 앞에서 UAE 정치발전의 원인은 무엇이고 양태는 어떠한가 와 아울러 UAE 정치발전과 이슬람의 관계는 무엇인가를 전반적으 로 살펴보았다. 즉 UAE 정치발전을 이루게 하는 요인을 제국주의, 세계화, 경제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UAE의 정치 발전을 일으키게 하는 순기능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UAE 정치발전의 양태를 개인의 권리확대, 제도화, 권위주의의 축소라는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89 관점에서 고찰하였는데, UAE의 정치발전은 공공의 권리가 축소되 면서 개인의 권리가 신장되면서 이를 제도적으로 규정한다. 이러한 가운데 부족적 이든가 또는 국가적 권위주의가 약화됨을 실증적으 로 살펴보았다. 요컨대 UAE는 서구식으로 정치발전을 하고 있음은 자명하다. 그 렇지만 아직 UAE는 정치적인 자유와 인권에 있어서 아직도 低 발전 국가이다. 또 아직 UAE에 여성에 대한 차별이 아직도 존재하지만 서구식 민주주의의 도입과 본격화와 이에 따라서 여성단체를 비롯 한 NGO가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 정치성과 종교성에 관련되는 시 민사회가 부상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이슬람의 정치적 측면의 약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점에 기초하여 UAE의 정치발전과 이 슬람의 관계와 함께 이슬람을 국가이슬람, 국가 사회적 이슬람, 사회 이슬람, 정치적 이슬람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를 연구한 결과 즉 UAE 정치발전과 이슬람의 관계는 국가이슬람, 국가 사회적 이슬람, 사회이슬람관계에 따라 정치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같이 다양 한 이슬람이 존재하면서 언급한 종류의 이슬람이라는 알맹이에 서 구근대화가 포장된 이중의 성격에 외피인 서구식 모델을 적용하면 서 UAE는 서구식으로 정치발전을 꾀하고 있다. 정리하면 국가이슬 람과 국가 사회적 이슬람은 정치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나 사회이슬람 은 정치발전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UAE는 정치적 이슬람은 표면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잠 재적으로 서구식 정치발전을 속으로 혐오하면서 순수 이슬람으로 회귀 즉 이슬람국가 설립을 통한 정치발전을 원하고 있는가? 또는 이슬람을 정치발전에 대한 서구모델에 적용시킬 것인가? 즉 UAE라 는 국가가 세속적 국가로 나갈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검증하기 위하 여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을 중심 으로 한 젊은 층은 부족정체성, 언어정체성, 이슬람정체성이 약화됨 이 밝혀졌고, 교수들을 중심으로 한 장년층은 정체성에 대한 파편화 현상이 뚜렷함이 밝혀졌다. 한편 국가 정체성은 뚜렷하였다. 이러한
90 중동연구 제23권 1호 점으로부터 UAE의 이슬람은 정치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는 것이 밝혀졌다. 이외 필자가 UAE 정치학과 학과장을 면담한 바 특기사항은 다음 과 같다. UAE대학교 정치학과 정치발전(앝탄미야투 앗씨야씨야)과 목은 서구식 특히 미국식으로 지향하는 것을 가르친다. UAE대학교 공용어는 현재 아랍어지만 2004년 학기부터 영어로 되고, 우수한 한국학생이 기숙사와 학비제공을 하기 때문에 UAE 대학교로 유학 오면 좋겠다. 이처럼 한국과 UAE 관계는 학문간 교류를 통하여 선 린관계를 다질 수 있다. 주제어: UAE, 정치발전과 이슬람, 국가이슬람, 사회이슬람, 정치이슬 람, UAE설문지
UAE(United Arab Emirates)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91 참고문헌 계간 사상, 2000년 봄호 김진철 (1999). 세계체제의 정치경제학, 세계정치경제 제6호. 서울, 세계정치경제연구소. 김희오 외 (1999). 21세기 국제관계와 한반도, 서울, 도서출판 범학사. 위르겐 하버마스 (한승완 역), (1990). 공론장의 구조변동-부르 주아 사회의 한 범주에 관한 연구, 서울, 도서출판 나남. 임광빈 (2000). 위기의 세계정치경제, 서울, 들녁. 정치경제연구회(편) (2000). 20세기로부터의 유산, 서울, 사회 평론. Ayubi Nazih N.(1999). Over-stating the Arab State Politics and Society in the Middle East, London, I.B.Tauris Publisher. Cordesman Anthony H.(1997). Bahrain, Oman, Qatar, and the UAE Challenges of Security, Boulder, Westview Press. De Souza Anthony R. & Stutz Frederick(1994). The World Economy-resources, location, trade and development, New York, Macmillian College Publishing Company. Findlow Sally(2000). The United Arab Emirates:Nationalism and Arab-Islamic Identity, Abu Dhabi, The Emirates Center for Strategic Studies and Research. Hillal Dessouki Ali E.(1982). Islamic Resurgence in the Arab World, New York, Praeger. Halliday Fred(2002). Arabia Without Sultans, London, Saqi Book. Mallat Chibli(1997). The Middle East into The 21st Century, Berkshire, IThaca. Payne Richard J. & Jamal Nassar, R. (2002). Politic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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