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8호 주간 심층이슈 중국 다큐채널의 현황 CCTV 다큐전문채널 내년 개국 6억 위안 투자 상당의 CCTV다큐 전문채널이 2011년 1월 1일에 개국 된다고 한다. 이는 중국 전역 다큐시청자들을 상대로 한 첫 다큐전문 채널이다. 다큐전문채널의 책임자는 현재 창작인원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현직 사업인원을 40명 안 밖으로 구성하고 기타 제작기구와 합작형태의 프 로젝트로 대부분 진행할 것이다. CCTV 방송사 측에서는 투자만을 책 임질 것이다 고 이야기했다. 중국 다큐채널시장 CCTV 다큐전문채널을 내년에 개국함에 따라 지방 다큐채널 중 1, 2개 채널을 선택해 위성다큐전문채널을 신설하려 하고 있다. 광전총국은 중 국 다큐산업발전과 관련된 의견 의 제정이 끝난 상태이며 금년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중국 다큐전문채널의 신설은 다큐멘터리 내용제작과 생산, 시장 효과와 이익의 피드백 등 여러 방면에서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동시 에 중국 다큐업계가 점차적으로 시청자들의 시청의견을 존중하면서 새 롭게 소비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며 중국 애니메이션산업과 같은
발전이 기대된다. 중국 방송채널 중 다큐채널현황 2000년 전후로 중국 각 지역 TV방송사들에서는 시청자들의 요구에 따 라 다큐채널을 개국했다. 주요 다큐채널로는 중국 전역을 상대로 한 CCTV의 과학교육채널(이하 CCTV-10채널로 칭함), 상해TV방송사의 찌스( 纪 实 ) 채널 및 중국교육 TV방송사 3채널인 인문( 人 文 )채널(이하 CETV-3채널로 칭함), 충칭( 重 庆 )시의 과학교육채널, 후난금영기실( 湖 南 金 鹰 纪 实 )채널 등이다. 2007년, 충칭( 重 庆 )시 과학교육채널이 충칭광전기실전매( 重 庆 广 电 纪 实 传 媒 )유한회사로 구조전환을 했고 2009년 중국 교육TV 방송사에서 중 선전매( 中 线 传 媒 )회사를 성립했으며 샹하이기실( 上 海 纪 实 )채널에서는 진실전매( 真 实 传 媒 )유한회사를 성립했다. 상기 구조전환의 사례들은 중 국 다큐산업의 진흥계획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향후 중국 다큐업계가 점차적으로 시청자들의 수용심리를 존중하면서 시장소비를 목적으로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다. 다큐채널의 제작 이념 2001년, CCTV-10채널이 개국된 이래 시종일관 교육품격( 教 育 品 格 ) 과학품질( 科 学 品 质 ) 문화품위( 文 化 品 位 ) 를 이념으로 삼고 프로편성을 진행했다. 동시에 시청자들의 심미( 审 美 )수요변화와 시대변천에 따라 채널관리자가 사회서비스( 服 务 社 会 )와 시청자 서비스( 服 务 观 众 ) 의 이 념을 도입해 채널내용을 실제상황에 가깝도록 모색했다. 프로그램제작 중 새 인물( 新 鲜 人 物 ) 새 사건( 新 鲜 事 件 ) 새 화제( 新 鲜 话 题 ) 의 요구에 부흥하여 채널내용이 대중화 될 수 있도록 모색했다. 탐색 발견( 探 索 发 现 ) 과 인물( 人 物 ) 등 프로그램에서도 여러 가지 시청자 요구를 수용하였다. 후난금영기실( 湖 南 金 鹰 纪 实 )채널의 경우 시청자 대부분이 28살 이상의 중 고위급이다. 이 부류의 시청자들은 모두 공동된 특징을 가지고 있 다.
1) 학력이 비교적 높다. 2) 기본상 학력이 전문대학이상이다. 3) 중년 남성시청자들이 많다. 4) 습관적으로 저녁 늦은 시간에 TV를 보는 시청자이다. 2009년, 중국 시청률 데이터에서 후난금영찌스( 湖 南 金 鹰 纪 实 )채널 관련 시청자집중도( 集 中 度 )를 분석하였는데 후난금영찌스( 湖 南 金 鹰 纪 实 )채널 의 수용자 특징은 기타 찌스( 纪 实 )채널이 확보한 중 고위급 청취자들과 달리 전체 TV시청자의 특징과 근접하고 있다. 비록 채널의 본토화( 本 土 化 )전략과 프로그램설정에 일정한 차이가 있지만 채널만이 갖고 있는 편집 송출( 编 播 )전략에서의 친 대중성( 亲 民 性 )이 시청자들에게 받아들 여진 것이다. 이 밖에 늦은 저녁시간대에 방송하는 방송전략이 성공을 보였고 방송시간 내 시청률 추세를 보면 저녁 시간대 혹은 늦은 저녁 시간대 시청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샹하이기실( 上 海 纪 实 )채널은 이미 샹하이미디어문화의 랜드마크( 地 标 )로 자리 잡았고 점차적으로 문화적 고품질과 높은 지식함량의 브랜드이미 지로 나아가고 있다. 35~55세 전후의 소비능력, 지식수준 및 사회지위 가 비교적 높은 남성들을 주요 시청자로 브랜드광고를 흡수할 수 있게 됐다. 0.5 0.4 0.3 0.2 0.1 0.0 0.4 0.3 0.3 0.3 0.3 0.3 0.3 0.3 0.3 0.3 0.3 0.2 0.2 0.2 0.2 0.2 0.2 0.2 0.2 0.2 0.2 0.2 0.1 0.1 0.1 0.1 평균 남 녀 4-14 15-24 25-34 35-4445-54-55+ 초등 중학 고중 대학 20 08년, 2009년의 시청자 통계분석에 의하면 시청자가 주로 남성들을 위 주로 45세 이상이며 중,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소지했다. 다큐채널의 프로그램 구성 프로그램 구성면에서 다큐채널마다 자체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가) 각 채널마다 서로 다른 발전방법을 모색했다. - 다큐멘터리 분야를 선도해 방송한 채널인 샹하이찌스채널과 후난금영 찌스채널은 전문적인 다큐채널이다. 비록 CCTV-10채널은 중국전역에 최대 시청자가 있는 다큐멘터리 방송플랫폼이지만 소재 면에서 과학, 교육, 인문 등의 내용 에 집중됐다. - CETV채널의 경우 인문다큐채널이지만 다큐프로그램 외 엔터테인먼트 와 정보 및 드라마도 있다. - 충칭찌스채널에는 다큐프로그램 외 음식, 건강, 부동산시장 등 생활서 비스내용 프로그램도 많다. - CCTV-10채널은 주로 전통역사문화( 传 统 历 史 文 化 牌 ) 와 재미로 과학 을 보급하는 채널( 趣 味 科 普 牌 ) 을 이념으로 기획했다. 탐색 발견( 探 索 发 现 ), 인물( 人 物 ), 대가( 大 家 ), 충팡( 重 访 ) 등의 프로그램과 같 이 비교적 독특한 개성을 추구하는 시리즈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프 로그램시청률을 제고했다. 특히 탐색 발견( 探 索 发 现 ) 프로그램과 같이 고정된 방송시간과 브랜드 효과로 다큐채널 가운데 중국 최대 다큐멘터리방송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 대사( 大 师 ), 당안( 档 案 ), 다큐편집실( 纪 录 片 编 辑 室 ) 은 샹하이 찌스 채널의 대표 브랜드 프로이다. 이미 안정된 방송시간과 브랜드효과로 다큐채널 가운데 우수 다큐멘터리방송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 후난금영찌스채널에도 후난이야기( 故 事 湖 南 ) 와 작은 진실( 丁 点 真 相 ) 이라는 프로그램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나) 지역 다큐채널도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시청자들의 기호에 많은 관심을 돌렸다. - 상향이찌스채널은 프로그램내용 상에서 탐험, 명절, 역사, 인문지리, 인물, 군사, 여행, 과학기술, 동물과 같은 현실소재를 우선으로 유형에 따라 균일하게 프로그램을 배치했다. 샹하이쯔스채널에는 수장( 收 藏 ), 철혈군사( 铁 血 军 事 ), 대사( 大 师 ), 여행자( 旅 行 者 ), 과학기술비밀번호 ( 科 技 密 码 ), 야생동물( 狂 野 动 物 ), 안광( 眼 界 ) 등 20여개의 다큐프로그 램이 있는데 주로 인터뷰 형식와 다큐멘터리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외 9개의 자체제작프로그램이 있다. 다큐멘터리편집실( 纪 录 片 编 辑 室 ), 당 안( 档 案 ), 대사( 大 师 ), 안광( 眼 界 ), 문화중국( 文 化 中 国 ), 옛일( 往 事 ), 다시찾은고전( 经 典 重 访 ), 유언비어( 风 言 锋 语 ), DV365 등의 프로그
램들은 문화적 품격을 잘 유지하였다. 프로그램편성 상에서도 낮 방송 을 편성하여 시청자의 고정적인 시청습관을 형성하였으며 다큐채널 프 로그램의 발전과 수요에 적응했다. 다)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점차적으로 발전하였다. - 2007부터~2009년 사이, CETV-3채널은 이미 9개의 다큐프로그램을 새롭게 편성하였고 매년 나의 태양( 我 的 太 阳 ) 이라는 주제로 시정, 교 육과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이를테면 나의 태양 나의 꿈( 我 的 太 阳 我 的 梦 ), 올림픽은 무엇을 남겼을가( 奥 运 留 下 什 么 ), 문천사랑 ( 大 爱 汶 川 ), 새로운 기록( 创 新 记 ) 등 7편의 다큐멘터리는 사회적 각광 을 받았다. - 2008년부터 CETV-3은 문화와 교육적 특성을 지닌 다큐멘터리를 제작 하기 시작했다. 모두의 기억( 共 同 记 忆 ), 드라마를 사랑하는 사람들( 热 爱 电 视 剧 的 人 们 ), 새 중국교육이야기( 新 中 国 教 育 纪 事 ) 등의 다큐멘터 리로 시청자 요구를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했다. 이에 전기( 传 奇 ), 시야 ( 视 野 ), 지구지리( 寰 宇 地 理, 인문발견( 人 文 发 现 ) 등 시청률이 비교적 높은 다큐프로그램들은 구매하여 방송하였으며 광고수입을 올릴 수 있 었다. - 2009년 충칭광전찌스전매유한회사에서는 홍색체포령( 红 色 追 缉 令, 해 방중국-암흑을 헤치다( 解 放 中 国 之 冲 破 黑 夜 ), 성장비밀( 成 长 的 秘 密 ) 등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 후난금영찌스채널은 채널자체제작( 自 制 ), 재편성 프로그램, 구매 프로 그램이 각각 1/3씩 차지하도록 편성하였다. 지금 방송되고 있는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호남이야기( 故 事 湖 南 ), 작은진실( 丁 点 真 相 ), 다큐멘터 리공장( 纪 录 片 工 厂 ), 기이한 대자연( 奇 趣 大 自 然 ), 탐색( 探 索 ), 전기 ( 传 奇 ), 전기중국( 传 奇 中 国 ), 지구지리( 寰 宇 地 理 ), 시야( 视 野 ) 등이 있으며 이 외에 2009년 자체적으로 제작한 박물관옛이야기( 博 物 馆 翻 箱 底 ), 수장인상( 收 藏 印 象 ), 문화주말( 文 化 周 末 ), 여행자( 旅 行 者 ), 세 상을 천천히 보다( 时 光 漫 步 看 天 下 ) 등의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방송했 다. 채널편집 방송책략 ( 频 道 编 播 策 略 )
전문채널은 채널전파 최적화원칙에 따라 프로그램( 栏 目 )을 편성한다. 고정된 시청자확보와 장기적인 광고수주를 위해 중국 방송에서는 다큐 멘터리채널 방송 관련 아래와 같은 책략을 취하고 있다. 가) 다큐프로그램을 매일 방송 형식으로 편성 - 모든 다큐프로를 일정한 시간에 방송하여 시청자들의 시청습관을 형성 했다. 시청자들의 시청습관에 따라 아침 시간대, 점심 시간대, 오후시간 대, 저녁 시간대 및 주말에 방송하는 방식을 취하였으며 시청자들이 좋 아하는 다큐프로를 주제별로 선택해 편성했다. 나) 프로그램 연계( 栏 目 带 ) 형태로 구성 - 5~7일정도 고정된 시간대에 프로그램을 묶어 방송했다. 이러한 편성은 일주일 동안 같은 시간대에 시청자들의 고정적 시청의식을 형성했다. CCTV-10채널은 저녁 시간대에 탐색 발견( 探 索 发 现 ) + 인물( 人 物 ) / 대가( 大 家 ) / 과학기술인생( 科 技 人 生 ) + 백가연단( 百 家 讲 坛 ) 과 같은 프로그램들을 연계하여 편성했다. 이로 인해 저녁 시청률이 새롭게 상 승하는 결과를 도출 하였으며 연속방송을 통해 시청률과 광고수익을 높였다. 전파효과( 传 播 效 果 ) CSM가 중국 31개 중심도시를 대상으로 한 시청률 수치에 근거하면 CCTV-10채널의 경우 2009년 년 평균 시청률이 0.16%로 2008년에 비 해 0.01% 하락했고 평균 시청률이 1.22%로 2008년의 1.27%에 비해 0.05% 하락해 다소 경쟁력이 약화됐다. 하지만 강력한 브랜드 영향력 과 안정된 프로그램 품질에 따라 이 채널은 중국 국내 위성채널 중 시 청률 순위가 15위로 종합적인 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시청자집중 도를 보아도 중년, 고학력을 소지한 자, 간부, 관리급 인원, 초급공무원, 고용인, 생활조건이 좋은 시청자들의 집중도가 평균보다 높아 고위급시 청자들에게 흡인력이 많다. 샹하이찌스채널의 경우 2009년 시청률은 비교적 안정적 이다. CSM의 샹하이지역 시청률 조사수치에 근거하면 2009년 샹하이찌스채널의 평균 시청률은 0.25%로 2008년과 비슷하고 채널순위가 14위에 머물고 있다.
이는 샹하이지역에서 다큐프로그램 관련 시청률이 안정됨을 말해주며 영향력과 경쟁력이 다소 강하다는 결과를 말해준다. 시청자집중도를 보 면 샹하이찌스채널의 시청자들은 주로 남성, 중년, 높은 학력을 소지한 자, 생활조건이 좋은 시청자들이다. 2009년 시청률 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다큐채널은 CETV-3채널과 후난금영찌스채널이다. CSM의 북경지구 시청률 조사수치에 근거하면 2009년 CETV-3채널의 평균 시청률이 0.22%로 2008년에 비해 0.04% 상승했고 시장점유 면에서도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2009년 후난금영찌스채널의 성장세가 가장 돋보였다. 2009년 후난금영 찌스채널의 시청률 현황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첫째: 후난금영찌스채널 1일 시청률을 보면 3번의 피크( 峰 值 ) 시청률 을 기록하고 있는데 12시, 18시, 21시 이다. 그 가운데 21시가 최고 를 기록하고 있다. - 둘째: 2008년과 비교하여 후난금영찌스채널의 시청률 증가폭은 평균 50%이상이다. 비록 아침 시간대인 8:00~9:00시에는 지난해보다 하락 했지만 기타 시간대에는 시청률 증가폭이 있었다. 그중 증가폭 시간이 제일 높은 시간대는 21:00~22:00시로 100%에 달해 본래의 0.2%에서 0.4%에 도달했다. 2009년 충칭과학기술채널의 시청률은 이미 안정세를 보이며 지역 채널 중에서 중등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경쟁력과 영향력 면에서 성장할 수 있는 잠재 공간이 아직도 많음을 말해주며 핵심경쟁력을 조성하는 것이야말로 다음 단계로 진입하는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외 사회반향과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것도 채널전파효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 하에 우대정책( 优 惠 政 策 ) 과 자금지원을 취득할 수 있다면 다큐채널도 여러모로 발전과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이야기속의 호남( 故 事 湖 南 ) 프로는 이 미 많은 인터넷매체에서 동영상을 게재하였으며 후난성기록보관소( 档 案 馆 )와 같은 여러 사업 단위에서도 이 프로를 진귀한 자료로 간주하 고 있다. 이처럼 우수 프로그램의 영향력으로 후난금영찌스채널에 각종 투자가 운집하기 시작하였으며 관광산업의 발전까지 더불어 성장하는 작용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