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성심리와 성윤리
01 성의 어의와 역사 성의 어의와 역사 성의 어의 19세기 전까지는 성에 대한 학명이 없었다. 그러다가 19세기에 들어와 성과학 (sexology)이라는 성학명이 생겼고, 성심리학(psychology of sex)이란 용어가 생기 게 되었다(Ellis, 2008).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성학, 성과학이라고 부른다(김종 흡, 2002). 성을 의미하는 단어는 영어에서 섹스(sex), 젠더(gender), 섹슈얼리티 (sexuality) 등이 있다. 섹스 서양어의 섹스(sex)라는 단어는 나눈다, 분리하다 의 뜻인 섹코(Seco), 섹크(Sec) 에 관련된 라틴어 섹서스(Sexus)에서 유래한다(Joseph, 1967; 김외선, 2001). 성은 성관계를 의미하기보다 생물학적인 면에서 남녀의 구분을 뜻한다. 인간은 태어나 면서부터 남성(male), 여성(female)으로 구분된다. 남성과 여성을 구분할 때 외적 인 생식기로 구분할 뿐 아이의 심리 및 발달 검사로 결정하지는 않는다. 남녀의 구 3
분은 심리적인 현상 이전에 이미 출생부터 결정지어지는 것으로 선천적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를 성적 주체성(sexual identity)이라 한다(윤가현, 1990).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은 성격발달과정의 8단계 중의 5단계인 13세에서 18세의 청년 기에서 자아 정체감과 더불어 성적 주체성을 갖는 시기로 본다. 그리고 섹터스(Sextus)는 라틴어로 제6(six)이란 뜻이다. 이는 천주교의 10계명 중 제6계명인 간음하지 말라! 에서 유래되었으며, 개신교에서는 7계명이다. 하나님 이 간음하지 말라는 6계명을 주신 것은 가정 보호를 위해서다. 따라서 건강한 성이 란 성인의 남녀가 결혼해서 한 부부가 되어 가정에서 은밀하게 인격적으로 사랑을 나누는 것이다(우남식, 2014). 그리고 성교육 또한 순결로 시작되어야 한다(김외선, 2001). 젠더 젠더(gender)라는 단어는 서로 다른 사회화, 문화화 과정을 거치면서 훈련 및 습득 되는 여성의 성 과 남성의 성 및 성역할을 의미한다(Joseph, 1967). 이 용어는 주 로 여성운동가들이 즐겨 사용한다. 이들은 여성이 사회적 역할이나 지위에 있어서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등한 것은 생물학적인 성의 차이에서가 아니라, 사회와 문화가 만들고 형성하여 길들여진 것으로 보고 있다. 다시 말하여 젠더 란 개인이 태어난 이후에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환경에 의해 습득된 후천적인 성을 의미한다(윤가현, 1990). 이를 정신적 주체성(gender identity) 이라고 한다. 섹슈얼리티 섹슈얼리티(sexuality)라는 단어는 19세기에 이르기까지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는 일반적으로 육체적 기관을 뜻하는 중립적 개념으로서의 섹스(sex)와 젠더(gender)를 모두 포괄한다. 나아가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차원들을 모두 포괄하 기도 한다(박충구, 1996). 즉, 섹슈얼리티는 성에 대한 태도와 개념, 행동, 감정, 가 치관, 신념 등을 포함한다(윤가현, 1990). 그리고 섹슈얼리티는 성관계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인격의 한 차원을 차지하 4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는 것을 말한다. 이 섹슈얼리티는 정신적 주체성의 영향을 받는다. 최근 섹슈얼리 티를 우리말로 성성 ( 性 性 )이라고 한다(아산복지재단, 1997). 이를 우리말에 익숙 한 일상 언어에서 찾는다면 색( 色 )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우리말에는 성이라는 단어 하나로 섹스(sex), 젠더(gender), 섹슈얼리티를 표현한다(아산복지재단, 1997). 성( 性 ) 한자로 性 (성)이란 마음 심( 心 )과 날 생( 生 )의 회의문자(이미 만들어진 둘 이상의 한 자를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로 탄생한 문자)로, 전체적인 인간 그 자체를 뜻한다. 우 리가 사용하는 성이라는 단어들을 살펴보면 성 이외에도 성격, 인성, 성미, 본성 등 이 있다. 이러한 단어들은 개인의 전체성을 묘사한다. 그리고 개인이 갖는 성에 대 한 환상, 꿈, 행동, 태도, 사고, 감정, 가치관, 신념, 이해심 및 개인의 존재의미 등을 지칭한다. 성의 연구 및 역사 성에 대한 연구는 타학문 분야와 달리 불리한 여건 속에서 행해지고 있다. 즉, 인간 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을 연구한다는 것은 특별한 용기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왜냐 하면 연구 자체가 타 학문 분야와는 다른 방법론의 문제가 대두되기 때문이다. 이 를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각 개인은 종교와 도덕적인 가치관에 의해 성의 표현이 여 러 가지의 제약을 받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성생활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는 것은 자신들의 사생활이 침해되는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특히,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하여 실험실에서 인간의 성생활을 관찰한다는 것은 더 더욱 안 되는 일로서 이는 음란 행위로 간주된다. 이와 같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많은 연구자들은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금기와 관례를 깬다는 각오로 자신을 희 생시키며 연구해 왔다. 그러한 연구를 했던 19세기 이후의 대표적인 인물들은 다음 과 같다. 01 성의 어의와 역사 5
크라프트에빙 크라프트에빙(Krafft-Ebing, Richard Freiherr von, 1840~1902)은 근대의 성에 대한 연구의 개척자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개업을 했던 의사 출신이다. 그는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인물이다. 그 당시 유럽에서는 남녀 모두에게 성관계는 추한 것으로 여겨졌던 시대이다. 이런 시대에 그는 인간의 성을 연구하였다. 그는 성기능장애에 대한 분류를 시도했고(신승철, 1996), 이런 그의 시도는 당 시 사회에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1886년에 성적 정신 병질(Psychopathia Sexualis)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그는 200명 이상의 사례를 토대로 성적 특이성을 강 조했는데, 피학성 변태성욕(masochism)과 가학성 변태성욕(sadism), 수간(sodomy), 동성애(homosexuality), 페티시즘(fetishism) 등을 언급하였다. 그리고 그는 생산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성관계를 일탈된 성으로 보았다. 그는 성에 대한 연구의 개척 자로 엘리스나 프로이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람으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Allgeier & Allgeier, 1991), 현대 성의학의 토대를 마련한 인물이다. 엘리스 엘리스(Ellis, Henry Havelock, 1859~1939)는 프로이트와 같은 시기의 인물로, 프로 이트가 후에 주장할 것을 미리 주장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선장의 아들로 영국에 서 태어나 호주에서 교사 생활을 하다가 고국으로 돌아와 의학공부를 하여 의사가 되었다. 엘리스가 살던 시대는 성의 표현에 대해 억압이 가장 심했던 사회 중의 하나인 19세기 후반의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시대이다. 빅토리아 여왕 시대에는 함부로 정 액을 낭비하는 행위를 죄악으로 취급했으며, 심지어 자녀를 생산할 목적이 아니면 남편이 부인에게 성관계를 요구하는 것도 금하고 있었다. 그는 이런 시대에 심리학의 일부로서 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그는 1897~1928년에 성의 심리학에 대한 연구(Studies in the Psychology of Sex)를 출간하면서 그 당시 범죄 또는 질병으로 취급했던 동성애를 선천적인 성적 본능의 표출이라고 언급하여 세상을 놀라게 하였다. 그가 동성애의 사례 연구를 토대로 발표했던 33편 6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의 저서들은 법정에서 외설, 사악, 음탕, 중상적 출판물로 취급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수백 편의 사례 연구 끝에 여러 가지의 성행동에 대한 관찰을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 예를 들면 자위행위는 거의 모든 사람이 하는 행위 이며, 여성들은 생리기간에 성적인 욕망이 가장 높다고 기술하였다. 또한 그는 여 성들이 성적으로 민감하지 못한 원인은 남성의 잘못이거나 아니면 여성이 아동기 때에 받은 성적인 억압의 결과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는 여성의 성적인 욕구에 관해서는 그 당시의 견해를 수용하여 현숙한 여성들은 성적 욕구가 없다고 했으며, 성적인 문제는 신체적인 것보다 심리적인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엘리스의 공헌은 의사로서 성병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 것이다. 그리고 1920년대 성을 연구한 캐더린 다비스드(Katherarine Davisd)와 마리 스토 프스(Marie Stopes), 그리고 테오도르 반 데 벨데(Theodore van de Velde)가 있다. 캐 더린 다비스드는 2,200명의 여성을 상대로 1922년과 1927년 사이에 시리즈로 책을 펴내 여성의 성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마리 스토프스는 여성에 대한 결혼의 지침서를 펴내 유럽과 미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1926년에 테오도르 반 데 벨데는 이상적인 결혼(Ideal Marriage)을 펴냈다. 그리고 부부 간의 구체적인 성교 방법과 구강성교의 책자를 냈는데 베스트셀러가 될 만큼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1929년에 미국이 대공황에 접어들면서 성에 대한 관심 보다는 생존에 매여서 성에 대한 연구와 관심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프로이트 프로이트(Freud, Sigmund, 1856~1939)는 엘리스와 거의 동시대에 모라비아(현재 체코) 프라이베르크에서 태어나 오스트리아 빈에서 정신과 의사로 활동하였다. 그 는 설명하기 곤란한 히스테리 환자들에게 관심이 많았다. 그는 환자들에게 그들의 생활을 이야기하도록 한 결과 히스테리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마비 현상과 불안 감 등이 실제이든 가상이든 모두 아동기 때의 성적인 상처에 기인한다고 보았다. 그는 아동의 모든 생활 자체도 역시 성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프로이트는 그러한 관점을 증명하기 위하여 스스로 잠자는 의자에 드러누워서 기억, 꿈, 회상, 실언 등 자신의 인생의 순간들을 회고하면서 아동기의 성의 이론을 01 성의 어의와 역사 7
구성하였다. 그리고 여성들이 남근을 선망하는 것(penis envy)이나 남성들이 거세에 대한 불안을 갖는 것(castration anxiety) 등을 무의식의 형태로 설명하였다. 그는 개 념적으로 성에 관한 욕구이론과 정신분석을 정신병리학의 원리로 응용하였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신경증이란 자위행위에 의해 발생된 것이며, 남성 동성애자 는 횡포한 어머니와 연약한 아버지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이론은 과학적으로 객관성이 없지만 후에 발달심리학과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심리학의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트의 성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 성이 모든 인간 행동의 기본적인 동기이다. 성문제 때문에 인간의 신경증적 증상이 발생한다. 불안의 근저에는 성에 관련된 문제를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데 있다. 성적인 욕구는 어린아이 시절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프로이트의 사상은 행동주의와 달리 인간의 심층적인 의식의 세계를 중 요시하고 있다. 그는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의식의 작용이 아니라 무의식의 충동으 로 보았다. 프로이트의 사상 첫째, 유소년기의 경험이 성격을 형성한다. 둘째, 인간 행동의 원인은 무의식의 표 출이다. 그의 사상은 무의식을 모든 표출 행동의 원동력으로 보기 때문에 개인의 자유의지가 무시된다. 셋째, 인간은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영역으 로 이루어져 있다. 그는 원욕이란 유전적인 본능의 지배를 받으며 쾌락의 추구를 중요한 목표로 본 다. 또한 무의식이 지배하는 세계이다. 자아는 의식과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개인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외부 현실과 쾌락을 추구하는 원욕 간의 갈등 을 조정하며 만족을 얻는다. 초자아는 현실적 자아로부터 발달되며 의식과 무의식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 시절 부모나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그 8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리고 초자아는 사회적 가치나 도덕 등에 내면화된 것이다. 초자아 역시 원욕과 갈 등을 겪는다. 자아 기능이 약해져서 갈등의 조정 기능이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장애현상이 나타난다. 프로이트의 사상을 흔히 빙산에 비유한다. 그는 인간의 성격을 의식과 무의식으 로 구분하는데, 무의식은 전의식과 무의식으로 구분한다. 전의식은 묶여 있는 상 태로 의식에 접근할 수 있지만, 무의식은 전혀 의식할 수 없는 영역이다. 그는 의식 이 3분의 1이고 무의식이 3분의 2로 되어 있으며 무의식이 의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그는 무의식 세계에 관심을 많이 두었다. 넷째, 인간의 기본심리의 에너지를 리비도로 보았다. 리비도(libido)는 사람이 내 재적으로 갖고 있는 성욕, 또는 성적 충동을 가리킨다. 이는 성기와 성적인 접촉을 바라는 욕망과는 다른 넓은 개념을 뜻하며, 리비도가 사춘기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 이 아니라 태어나면서부터 발달하며 개인의 쾌락 추구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지 닌다. 프로이트의 성적 발달의 다섯 단계 1. 구순기(출생~18개월):이 시기는 빠는 행동을 통한 쾌감의 시기로, 충족이 좌절 되거나 반대로 과도하게 충족될 때에 과식, 과음, 과흡연, 의존, 분노 등의 구순 도착증의 현상이 생긴다. 2. 항문기(18개월~3세 반):이때는 배설을 통한 쾌감의 시기로, 대소변을 엄격하게 훈련하거나 느슨하게 훈련을 할 경우에 항문 폭발적 성격과 항문 강박적 성격이 형성된다. 항문 폭발적 성격은 정돈되지 않고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하고, 항문 강박적 성격은 고집이 세고 완고하고 검소한 반면에 인색해진다. 3. 남근기(4~5세):이 시기는 성기를 통한 리비도 만족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와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현상이 나타난다. 오이 디푸스 콤플렉스 현상은 아버지와 동일시하는 남성다운 모습으로 발달하고, 여 아는 남근에 대해 선망하게 된다. 이는 아동이 이성의 부모에게 성적인 매력을 갖게 되는 현상이다. 예를 들면, 남아가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 성적인 매력과 욕구를 느끼면서 자 01 성의 어의와 역사 9
신의 아버지에 대해서는 양가 감정을 느낀다는 것이다. 그래서 남아는 아버지를 사랑하면서, 미워하기도 하고 두려워한다. 다시 말해 자신의 아버지가 어머니와 의 경쟁관계에 있는 아들을 제재하기 위해서 남근을 잘라버릴 것이라는 두려움 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아는 자신이 남근이 없음을 깨닫고 자신이 열 등하다고 느끼면서 남근을 갖지 않은 것 때문에 남근을 선망한다는 것이다. 프로이트의 이러한 욕망이나 두려움은 무의식에서 일어나기에 때문에 의식 수준에서는 알 수가 없다. 이러한 배경에서 무의식을 접근하여 분석하는 정신분 석학이 창시된 것이다. 그런데 성 문제 연구가들은 이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 특 히 여성 학자들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순전히 남성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성차별적인 발상이라고 주장한다. 만일 여성이 남성의 성기를 선망한 다면 남성은 여성의 유방을 선망한다고 주장한다. 4. 잠복기(6~12세):이 시기는 성적 욕구나 갈등이 억압되는 평온한 시기로 지적 탐색과 주위 환경에 대해 탐색하는 시기이다. 5. 생식기(사춘기 이후):이 시기는 이성에 대해 관심이 많고 이 시기를 잘 넘기면 이타적인 원숙한 성격이 형성된다. 프로이트는 일찍이 자신의 일기 혹은 편지와 같은 것들을 처분하였다. 유언에서 도 사적인 자료의 공개를 금했다. 정신분석을 창시하고, 본인도 모르는 비밀 을 캐 내는 일에 전념했던 그가 자기 자신의 비밀이 누구에게도 알려지지 않기를 바란 것 은 정신분석학적으로 볼 때 흥미롭다. 디킨슨 디킨슨(Dickenson, Robert Latou, 1861~1950)은 인간의 성, 결혼과 성, 피임, 여성 의 질병 등을 연구한 미국의 산부인과의 권위자이다. 그는 엘리스가 사용한 연구 설문지를 면접법으로 이용하여 1933년에 성의 해부학(Human Sex Anatomy)을 출간하 였다. 10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킨제이 1940년대에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성에 대한 관심과 접근은 새롭게 진행되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킨제이(Kinsey, Alfred Charles, 1894~1956)이다. 그는 본래 인 디애나대학교의 동물학 교수로, 1938년 이전까지는 인간의 성행동보다 동물의 교 합에 대한 연구자로 더 많이 알려져 있었다. 그는 인간의 성관계에 대한 최소한 의 믿을 만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고 1940년대부터 5,300여 명의 남성과 5,940여 명의 여성으로부터 얻은 자료를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이 연구는 그때까지 공공연하게 논의되지 못했던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정보와 그 정보의 내용이 매우 귀중하다는 업적을 낳았다. 그는 1948년에 남성 성행동(Sexual Behavior in the Human Male)이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뉴욕타임지에 광고를 부탁했지만 처음에는 거절당하 였다. 그 당시 사회에서는 성에 대한 연구를 그렇게 달갑게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 다. 그러나 후에 광고가 나가자 일반인들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12,000명을 상대로 한 조사를 발표하였는데, 조사 내용은 350개의 문항이 었고, 뉴욕의 남창가도 다니면서 직접 면접을 실시하였다. 그의 조사 결과에 의하 면 37%의 남성이 사춘기에 오르가슴을 일으킬 정도로 동성애를 경험했고, 40%의 남성이 외도를 경험했다고 한다. 그리고 62%의 여성이 결혼 중에도 자위행위를 하 고, 여성이 성적인 존재라고 발표하여 큰 충격을 주었다. 그때까지 여성은 성욕구 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또 1953년에 여성 성행동(Sexual Behavior in the Human Female)이라는 책이 출간되었다. 이로 인해 세상이 시끄러웠는데, 이유는 여성들도 성적인 존재 라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디킨슨은 킨제이가 성취했던 업적을 최고 기념비적인 성의 연구라고 경탄하였 다. 그의 이러한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인디애나대학교에는 킨제이 연구소가 설립 되어 있다. 그러나 그는 당시에 종교단체나 여러 사람에게 부정적인 비판과 평가를 받았고, 1956년에 그가 죽을 당시에 비판의 부정적인 반응에 시달렸다. 그러나 그 의 업적은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01 성의 어의와 역사 11
마스터즈, 존슨 킨제이는 성에 대한 연구를 일반인을 상대로 인터뷰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그러 나 마스터즈와 존슨(Masters William, 1915~, Johnson Virginia, 1925~)은 워싱턴의 과대학의 행동과학자이자 의사였으며, 인간의 복잡한 심리적인 성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의 신체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마스터즈는 뉴욕의 로체스터대학교 의과대학의 학생시절부터 인간의 성기능에 대한 생리학이 너무도 알려지지 않은 분야라는 것을 알고 이를 과학적, 임상적으로 연구할 것을 결심하였다. 그러나 그는 성반응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기 이전부터 동 료와 선배들로부터 끊임없는 저지를 받았다. 그는 처음에는 산부인과를 선택하여 노화와 호르몬의 문제를 연구하였다. 마스터즈가 실시했던 호르몬의 연구는 명성 을 얻어서 워싱턴대학교로부터 후원을 받기에 이르렀다. 그곳에서 1953년부터 실 험실을 운영할 허가를 얻었으며 1954년 7월부터 성 연구에 착수하였다. 그리고 거 기에서 그는 1957년 존슨을 만나 인간의 성반응을 함께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1965년까지 남자 312명, 여자 382명으로부터 약 10,000건의 성행동을 관 찰했고, 기계적으로 접근하는 성적인 관점을 배제하고 성행동의 과정과 성의 목적 에 관해 설명을 하려고 시도하였다. 또한 그들은 인간의 성문제에 관해 성의 치료 관점에서 정보를 얻었다. 그들은 처음에는 인조 남근을 이용해 매춘부들을 상대로 연구했지만 그들이 성적인 흥분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대상자들을 찾다가 결국 18세에서 89세까지의 매춘부가 아닌 수백 명의 실험대상자들을 상대로 성반 응 시의 호흡반응, 심장박동, 신체의 변화, 피부반사 등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들은 결국 11년간의 연구 끝에 1966년에 인간 성반응(Human Sexual Response)이라는 책을 출간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그들의 성 연구는 기계론적이어서 사랑과 정신적인 기능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이로 인해 신학자들을 비롯한 다른 과학자들로부터 비난을 받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러나 마스터즈와 존슨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임상 적인 연구를 시도했다고 대응하였다. 그들의 저서는 1980년대 초까지만 해도 30만 부 이상이나 팔렸고, 1970년에 여러 가지 성적인 부적응의 치료에 관한 문제를 다 룬 성적 부적응(Human Sexual Inadequacy)을 출판하기도 하였다. 12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하이트 하이트(Hite, Shere, 1942~)는 1942년 11월 2일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독일 사람이 되기 위해 1995년에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였다. 그는 심리학자로 최근에는 10대에 서 90대까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성에 대해 여러 가지 질문을 하면서 거기에 대한 심리학적인 답변을 얻으려고 노력하였다. 하이트는 1976년에 3,019명의 여성들로 부터 받은 답변을 바탕으로 여성의 전성에 대한 보고서 를 발표하였다. 그리고 7,239명의 남성으로부터 얻은 자료에서 1981년에 남성의 전성에 대한 보고서 를 발표하였다. 그녀의 보고서들은 전성의 여러 가지 분야에 걸쳐 개인이 논쟁과 토의, 그리고 이야기들을 수록했는데, 이 글이 발표된 당시 상당한 논란이 일어났었다. 일부는 그녀의 연구 보고서를 쓰레기에 불과한 것이라고 했으며, 일부 는 훌륭한 연구라고 극찬하였다. 이를 계기로 근래에는 전성에 대한 개인의 태도, 사고, 신념 등 심리학적인 면이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최근의 성 연구에 관한 경향 1960년대에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성에 대한 개방이라기보다는 성에 대한 해방의 시기이기 때문에 성문제에 관해서 비교적 자유롭게 연구를 실시하였다. 인간의 성 행동을 직접 관찰하기도 했으며 성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인 반응, 성관계 시의 혈 압, 호흡의 형태, 신체 내의 혈액 순환 등의 구체적인 사항에 관해 연구하였다. 그리 고 성기능장애에 대한 치료, 성기능장애의 종류, 진단, 구체적인 치료기술이 많이 제시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남녀의 성에 대한 역할에 관해서도 연구가 활발하게 진 행되었다. 그리고 성기능장애 치료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실시되었다. 성기능장애의 종류, 진단, 구체적인 치료기술이 많이 제시되었을 뿐만 아니라 남녀의 성에 대한 역할에 관해서도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가장 연구하기 어려운 분야 가 어린 아동기의 성발달에 관한 것인데, 아동의 성에 대한 발달과 성행동에 관한 연구와 노인들의 성행동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서 지금까지 등한시되었던 노인들의 성생활에 대해서도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기 시작하였다. 01 성의 어의와 역사 13
우리나라는 성 연구에 대한 연구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성에 대 한 자신의 행동을 밝히기를 거부하는 경향이 강하고, 성에 대한 개념이 성기 중심 에 치우쳐 있으며, 성문제를 다루는 의사들이나 비뇨기과 의사들이 성행동에 대한 심리적인 반응과 행동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에 와서 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논문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14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02 역사적으로 본 성의 개념 역사적으로 본 성의 개념 고대사회의 성의 개념 이집트 이집트에서 최고의 신은 하늘과 나일강이었다. 하늘신은 태양(Ra & Re)이었으며, 그 기능은 대모(Great Mother)인 지구를 풍요롭게 하는 것이었다. 숭배의 대상은 생 명의 근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것을 숭배했는데 특히 염소와 황소를 숭배하였다. 이 것들은 성적인 힘의 상징이었다(Cole, 1959; 우남식, 1999). 일반인들이 가진 종교의 큰 신은 오리시스(Orisis)였다. 이 신은 황소와 숫양 안에 거하는 것으로 큰 성기를 가진 것으로 묘사되었다. 세 개의 남근을 가진 황소로서 의 오리시스의 형상은 종교적 행렬에 여자들에 의해 운반되었다. 그리고 많은 신전 의 부조들이 큰 성기와 발기한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이집트의 손을 모은 크록수 안사타(Crux Ansata)는 성적 연합과 정력의 상징이었다. 일반인에게 인기를 얻은 여 신은 이시스(Isis)로서, 이는 신의 어머니로 상징되었고 경건과 애정의 상징으로 숭 배되었다. 그녀를 위한 특별한 제전의식은 태양이 다시 태어난다는 매년 늦은 12월 15
에 벌어졌는데, 여기에서 신전의 창기가 생기게 되었다(Cole, 1959; 우남식, 1999). 그리고 이집트는 여가부장적이었으며 남편은 결혼식에서 그의 아내에게 충성을 서약했고, 여자는 그의 재산을 소유했으며, 그녀의 선택대로 유산이 남겨졌으며 여 자의 계보를 통해 물려졌다. 이집트의 결혼은 근친결혼이었다. 파라오는 그의 누이 들과 결혼했는데, 이는 왕족의 피의 순수성을 보존하고자 함이었다. 부유한 계급층 들의 여자들 또한 남동생, 오빠와 결혼하는 등 근친결혼을 하였다. 왜냐하면 유산 은 어머니로부터 딸들에게로 상속되기 때문이었다(Cole, 1959; 우남식, 1999). 바빌론과 아시리아 바빌론에서의 왕은 신적 존재의 대리인이었으며 사제 권력은 군주보다 컸다. 초기 의 태양신 말둑(Marduk)과 함께 최고의 신인 벨 말둑(Bel-Marduk) 신을 섬겼다. 이 남성 신 옆에 풍요와 창조의 여신 이스타르(Ishtar)가 앉아 있었으며, 사랑과 전쟁, 모성과 매춘,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은 모두 그녀의 판단에 달려 있었다. 그녀는 콧 수염을 기른 양성으로, 때로는 유혹적인 가슴을 지닌 알몸의 여성으로 묘사되었다. 예비결혼이 허용되었고, 정식결혼은 부모가 준비하였고, 선물 교환이 특징이었 다. 신부의 지참금은 가정 형편에 따라 달랐고 함무라비 법전에서 간통한 아내는 익사시키도록 하였다. 남자는 신부가 가져온 지참금을 다시 돌려줌으로써 아내와 이혼할 수가 있었으나 아내에게는 법률상 이혼할 권한이 없었다. 기원전 6세기 이 후 여자들의 방종이 두드러졌으며 도시는 성적 유희로 가득 찼고, 가난한 자들은 돈을 벌기 위해 딸을 창녀로 만들기도 했다(Cole, 1959; 우남식, 1999). 그리고 아시리아에서 여자의 정조는 철저하게 수호되었으며 그들의 자유는 제한 되어 있었다. 국가에서 지원받는 창녀는 보호되었고, 남자들은 능력만큼의 첩을 두 는 것이 허용되었다. 아내들은 베일 없이 공공장소에 갈 수 없었고, 왕의 하렘(후궁) 은 밖으로 나가는 것이 금지되었다. 유산은 전투력을 위해 금지되었고 그런 시도를 할 경우에 말뚝에 박혀 죽이는 엄한 죄로 다스렸다(Cole, 1959; 우남식, 1999). 가나안의 주신은 남신인 바알(Baal)과 여신인 아세라(Asherah)와 아스다롯 (Astartes)이 있었다. 아세라와 아스다롯은 성과 풍요의 상징이었다. 그들은 바알과 아세라의 결합을 통해 세상이 창조된 것으로 생각하였고, 특히 세상의 모든 생명체 16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와 환경의 생산력을 책임지는 것으로 여겼다. 그들은 남신인 바알을 섬기는 사람들 이 있었는가 하면 여신인 아세라를 섬기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들은 곡물을 수확하 는 축제 때 모여서 환각제나 독주를 마시며 신들과 성적 결합을 흉내 내며 성관계를 하곤 하였다. 가나안의 신에 대한 숭배는 성적 방종에 빠지게 했다(Cole, 1959; 우 남식, 1999). 그리스 그리스에서의 여성은 종교의식의 제사장일 뿐만 아니라 국가와 가정의 지배자였 고, 성에 대해 비교적 자유로운 태도를 유지하였다. 동성애와 양성애가 행해졌을 정도로 그리스는 양성애의 기원이었다(Cole, 1959; 우남식, 1999). 그러나 동성애 만을 전적으로 행하는 남자는 기피의 대상이었고, 미성년자와의 동성애는 법적으 로 금했다(Tannahill, 1980). 그리스인의 남성과 여성은 누구를 막론하고 매력적인 신을 찾았다. 아테네의 성 인은 상당한 숫자가 매음을 하였다. 솔론(Solon)의 법전에 보면 동성애는 자유 시민 에게만 한정되어야 함을 주장했으며, 소년과의 항문 성관계는 범죄로 규정하였다. 노예와의 동성애는 상류계층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여겼으며, 동성애에 관 심이 없는 시민청년은 시민계급의 탐욕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해 줄 것을 요구하 였다. 그러나 돈은 동성애 방지노력을 무력화시켰다. 왜냐하면 동성애는 재정적으 로 압박받는 소년의 가족에게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스의 동성애는 주로 남 성에게 행해졌으며 여성 간의 동성애를 레즈비어니즘(lesbianism), 혹은 트리바디즘 (tribadism)이라 했다(Cole, 1959; 우남식, 1999). 대체로 그리스의 문화는 가족을 중요시했고, 여자는 이등 시민으로 간주되었으 며, 여성의 위치는 아이를 낳는 것에 불과했다(Tannahill, 1980). 그리고 모든 본토 여성들은 일생에 한 번은 비너스 신전에서 이방인들과 성관계를 해야 하였다. 일단 성관계를 한 후에는 여신에 대한 의무에서 벗어났다(Cole, 1959; 우남식, 1999). 로마 로마인은 섹스(sex)란 단어를 만들어낸 민족이다. 즉, 섹서스(Sexus)는 라틴 문헌에 02 역사적으로 본 성의 개념 17
서 절단 또는 분리를 의미하는 동사 세케어(secare)에서 유래하는 남성과 여성 사이 의 차이를 의미한다. 로마인은 그리스인과 달리 모든 성적인 변태를 혐오했으나 그 리스에서 성행했던 동성애를 범죄로 여기지 않았다. 강간은 범죄로 여겼고, 강간을 했을 경우에는 누구를 막론하고 파멸을 당하였다. 여자는 출산을 하지 않는 것이 유행이었고, 피임, 성교 중지와 인공임신중절, 심 지어는 유아를 살해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아이가 없는 남성들은 성적 만족을 채우 기 위해 창기 또는 다른 아내와 불륜을 자행하였다. 이는 로마의 베수비오의 폼페 이의 폐허 속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창기는 직업을 표시하는 옷을 착용했고, 남창(male prostitution)도 널리 퍼져 있 었다. 결혼은 대부분 중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나체주의, 동성애, 매춘, 축첩, 외 설문학이 오늘날보다 더 성행했고 황제들도 동성애를 즐겼다는 기록이 있다. 유대 유대의 성 개념은 이집트, 바빌론, 아시리아, 가나안, 그리스, 그리고 로마인들에 비해 엄격하였다. 유대교의 십계명은 결혼한 성인이 다른 여자와 성관계를 갖는 것 을 금하였다. 유대교는 성을 자녀의 생산을 위한 것으로 규정하고 자녀 생산과 관 계없는 동성애는 처벌의 대상으로 규정했다(레 18:22). 그러나 성경의 아가서를 보 면 성을 부부 사이에 즐거움으로 묘사하였다. 특히 여인들은 율법에 의해 엄격하게 보호되었다(신 22:23-27). 혼전 성관계의 여인은 돌로 쳐 죽임을 당했으며(신 22:13-21), 성적 순결을 신앙적 순결만큼이나 중요시했다(레 21:9). 그리고 결혼한 남자는 병역이 면제될 정도로 결혼을 중요하게 여겼다(신 24:5). 매춘은 우상숭배로 여겼고(신 23:17-18), 젊은이에게 기생의 농간을 경고하였 다(잠 7:10-27). 그리고 이혼을 금하였다(신 24:1-4). 이혼은 신약성경에서도 금하 고 있다(마 19:1-9). 처음으로 동성애가 언급되는 것은 소돔과 고모라에서이다(창 19:4-9). 소돔은 그 이름을 따서 소도마이트(sodomites)라는 단어를 남겼다. 성경에 서의 동성애는 이교도의 우상숭배와 동일시하여 엄격히 금했다(신 22:5, 레 20:13). 자위행위는 오난(Onan)에서 찾을 수 있다(창 38:1-11). 유다의 장자 엘이 다말과 18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결혼했지만 일찍 죽었다. 구약성경에 보면 장형이 결혼하고 후사가 없이 죽으면 동 생이 형수와 결혼하여 후사를 얻도록 되어 있다(신 25:5). 엘의 동생 오난은 마땅히 다말과 동침하여 자식을 낳고 죽은 형을 대신해 자녀를 양육해야만 했지만 오난은 이런 의무를 행하지 않고 바닥에다 사정을 하였다. 이것이 자위행위인지 아니면 질 외 사정인지 명확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 영어의 오나니즘(Onanism)이란 피임을 목 적으로 하는 성교 중절을 의미한다. 강간은 디나의 사건에서 찾아볼 수 있다(창 34:6-7). 강간한 추장의 아들은 디나 의 오라비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였다. 다말을 강간한 암논은 다말의 오라비 압살롬 에 의해 살해되었다(삼하 13:32). 약혼한 처녀를 강간한 자는 죽음을 언명했다(신 22:25-27). 그러나 약혼하지 않은 처녀를 범하면 결혼하여 일생 동안 책임져야 했 고(신 22:28-29), 성내에서 약혼한 처녀가 강간당했을 경우 모두 간통한 것으로 죽 음의 형벌을 받아야 했다(신 22:23-24). 근친상간과 수간을 금했다(출 22:19; 레 18:23, 20:15). 고대 중동 지방의 경제 활 동 기반은 유목생활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 주위에는 언제나 양과 염소 그리고 소의 무리가 있었다. 그들은 가족을 떠나 양떼를 이끌고 먼 지방에서 오랫동안 생 활했기 때문에 동물은 성적 욕구를 해소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각종 성병은 수간 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다. 유대인들은 우상숭배를 성적 방종의 원인으로 보았다. 그래서 구약성경에서는 이를 금했고, 요시야와 히스기야 왕은 종교개혁을 할 때에 제일 먼저 바알과 아세 라 등의 우상을 파괴했다(열왕기하 18:4, 23:4-21). 우상을 타파하는 것은 그들의 성적 타락과 방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보았다. 이상에서 볼 때 고대사회에서의 성 개념은 우상숭배와 연계되어 있었다. 우상숭 배는 곧 음란한 성관계, 양성애, 동성애, 강간, 수음, 수간, 매춘, 근친상간 등으로 연계되어 있었다. 그들은 성윤리의 개념이 없었다. 반면에 유대에는 구약성경이라 는 성윤리의 지침이 있었다. 구약성경은 혼전성교, 매춘, 강간, 이혼, 동성애, 간통, 근친상간, 수간 등을 금하였다. 이로 인해 가정과 사회 공동체가 보호되었다. 성경 이 말하는 성윤리란 개인윤리뿐만 아니라 사회윤리, 책임윤리를 포함한다(Clinton, 이희숙 역, 1995). 02 역사적으로 본 성의 개념 19
중세사회의 성의 개념 유대교에서는 신체적, 영적인 사랑을 구별하지 않는 전통인 데 반해, 기독교는 영 적인 사랑(agape)과 육체적인 사랑(eros)을 구분하였다. 그리스에서는 약 기원전 325 년경에 순수한 영적인 사랑을 강조한 나머지 육체적인 사랑을 부정하는 전통이 있 었다. 이 사상이 영지주의이다. 이 사상은 육은 악하고 영은 거룩하다는 사상이다. 이 사상의 영향을 받아 영적인 사랑은 고결하고 육적인 사랑은 추한 것으로 여겨 성 을 죄악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Masters, Johnson, Kolodny(1982)는 신약에서 바울이 이러한 전통을 받아들여 결혼을 하지 않는 편이 더 낫다는 주장을 폈다고 하였다. 결혼한 부부는 음란에 빠지지 말아야 하며(고전 7:5) 일부일처였다(눅 16:18). 매 춘은 고려할 가치가 없었다(고전 6:16). 그리고 탐하는 자는 우상숭배자(엡 5:5)로 음란하고 더러운 사람을 의미하였다. 구약성경에서 간음을 우상숭배로 여겼다면 신약성경은 간음과 창기와의 성관계는 곧 우상숭배로 여겼다. 매춘은 간음으로 여 겼다. 이는 가족 혈통의 순수성을 지키고자 함이었다. 그들은 사회나 국가를 통해 축복이 계승되지 않고 자녀들을 통해 계승되는 것으로 보았다(레 20:10). 또 남편 이외의 성적 욕구는 간음과 음행으로 경고했다(히 13:4). 이는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히기 때문이다(마 15:19). 그뿐만 아니라 마음으로 음욕을 품는 자마다 이미 간음으로 여길 만큼 음행을 경고하였다(마 5:28). 더 나아가 창기 는 물론이고(고전 6:15), 음행한 자와는 사귀지도 말라고 하였다(고전 5:9-15). 동 성애는 우상숭배로 여겼다(롬 1:21-27). 4세기경에는 기독교 내에서도 성에 대해 지나치게 규제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으 나, 아우구스티누스 이후부터 성에 대해 엄격한 입장을 취하였다. 이로 인해 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마치 기독교의 전통인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아우구스티 누스는 결혼 전의 성관계를 저주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는 인류가 에덴동산에서 타 락한 이후에 성적인 타락이 인류에게 전해졌고, 이러한 성적 타락이 유전을 통해 인간에게 전해진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전통으로 인해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성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12~13세기의 기독교에서는 성은 종족 번식을 위해서만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20 성심리:대학생의 성의식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기독교의 성직자들이 성에 대해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여 성을 즐겼다. 그러나 상류사회에서는 성에 대해 육체와 영혼을 철저히 구분하였다. 예를 들어 부부와 자면서도 성관계를 맺지 않는 것을 진정한 사랑으로 보았다. 그 러다가 종교개혁과 문예부흥을 거치면서 성에 대한 태도가 점차 변화되었다. 루터 나 캘빈은 성에 대해 중세에 비해 개방적인 태도를 지녔다. 이로 인해 성병이 만연 해졌다. 역사적으로 성에 대한 개방과 성병의 빈도는 상관관계가 있다(대한보건연 구, 2014). 근대사회의 성의 개념 19세기의 영국은 빅토리아 여왕이 통치하던 시대로 성의 억압이 가장 심했던 시기 이다. 남성에게는 성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여성은 성적인 욕구를 가져서는 안 된 다고 보았다. 성은 단지 자녀를 두기 위한 수단으로 보았고 부부라도 가능하면 성 관계의 기회를 줄이도록 강요했으며 임신의 목적 이외의 성관계는 죄로 여겼다. 남 자의 자위행위는 정액을 남용하는 것으로 용납하지 않았다. 남녀 간의 구별이 확실 하여 심지어 남성과 여성의 책을 같이 진열하지 못하게 하였다. 남성은 성에 관련 된 감정 표현을 억제하도록 했고, 여성은 수동적인 자세를 갖도록 하였다. 사회윤 리만 그런 것이 아니라 과학과 의학계도 성의 억압에 동참했다(신승철, 1996). 이런 시대에도 창녀들이 성행하였다. 이처럼 남녀 간의 성 개념이 이중적이었다. 이러한 시기에 정신분석학이 도입되어 이런 기반이 흔들리게 되었다. 정신분석 에서는 성이 인간의 본능이고, 성을 잘못 다룸으로 인해 신경증 문제가 발생한다는 이론을 전개했기 때문이었다. 02 역사적으로 본 성의 개념 21
03 정신의학과 심리, 그리고 종교적인 면에서 본 성 정신의학과 심리, 그리고 종교적인 면에서 본 성 정신의학적인 면에서 본 성 정신의학에서는 성을 인간의 성 체계, 즉 생물학과 환경 및 심리적 측면으로 나누 어 설명한다. 생물학적 측면은 염색체 호르몬, 1차 성징 및 2차 성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환경 및 심리적 측면은 성적 주체성의 핵을 말한다. 이것은 남성 또는 여성으 로 간직해야 할 내적 확신을 말하며 2~3세에 확실해진다. 이 성적 주체성의 핵은 사회생활에 중대한 영향력을 끼친다. 성적 주체성의 핵의 상실은 곧 성기능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본다(이정균, 1995). 정신의학에서 성관계는 전희(foreplay), 체위(sexual position), 극치(orgasm), 성 욕(sex drive)으로 구분한다. 남자의 성욕은 20대에 긴박하며, 여자는 30대 후 반과 40대 초반에 절정에 달한다(이정균, 1995). 그리고 기타 성행동으로 자위 (masturbation), 몽정(nocturnal orgasm), 애무(heterosexual patting) 등이 있다. 자위행위가 이상이냐, 정상이냐, 그리고 의학적으로 해로운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지만 킨제이 보고서를 보면 일생을 통해 남자는 90%, 여자는 62%가 자위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