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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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진출방안

기업개요 NEW는 2008년 설립된 영화 투자배급사로 국내 4대 투자배급사(CJ E&M, 롯데, 쇼박스, NEW) 중 쇼박스와 함께 양적 경쟁을 지양하며 우수한 투자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음. 특히, 2013년에는 '7번방의 선물'(1,281만명), '신세계'(468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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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제작비 10억 미만 영화를 제외할 경우 2012년에 개봉한 한국 상업영화는 65편임. -. 총제작비 10억 이하 영화를 제외할 경우 평균 제작비가 46.8억 원인 점을 고려 할 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였을 것으로 예상되는 영화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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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년도연구용역보고서 혁신형중소기업지원정책의 현황및개선방안연구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경기대학교경제학과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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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개요및밸류에이션 오리온그룹의영화투자및배급업체 동사는지난 1999년에설립된오리온그룹의영화투자및배급업체이다. 초기에는영화상영및영화관운영을주력사업으로하는메가박스씨네플렉스를설립하였으며, 22 년에는쇼박스를설립하여영화투자, 배급, 상영에이르는수직적통합의토대를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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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통계들의 조사 단위는 사업체 등의 조직이나 집단이 아닌 개인이다. 개인을 조사 단위로 할 경우, 개인의 기억이나 회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정확한 건수 나 금액 등을 파악하는데는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반면 개인의 이용행태 등에 관한 대략적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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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1. 5 (14-85호) : 국내 영화산업과 금융투자 국내 영화산업 현황 국내 영화산업과 투자 향후 전망 및 시사점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이에 한국 영화에 대한 금융 투자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상당수 은행들도 전문펀드 조성을 통해 투자 성과를 올리고 있음 국내 영화산업 현황 (영화산업 규모) 2013년 한국 영화산업 매출액, 관객수 모두 사상 최고의 호황 2013년 전체 영화산업 매출은 1조 8,839억원으로 사상 최고 액수 기록 - 전년대비 10.0% 성장하였으며, 2009년 이후 시장 규모 꾸준히 증가 - 입장권 매출액 또한 최대 액수인 1조 5,512억원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 - IPTV 보급 확대로 부가시장 1 은 2,676억원(24%, YoY)을 기록하였으며, 해외 수출 2 은 약 58% 증가한 651억원 기록 2013년 국내 영화 총 관객 수는 2억 1,332만명으로 역대 최다 관객 동원 - 영화산업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인 인구 1인당 평균 관람횟수(연간) 역시 세계 최고 수준 3 인 4.25회를 기록 [그림 1] 영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 추이 [그림 2] 총 관객 수 및 1인당 관람 횟수 영화산업(억원, 좌) 성장율(%, 우) 총 관객수(만명, 좌) 1인당 관람횟수(회, 우) 20,000 17,500 15,000 18,839 25% 20% 15% 25,000 20,000 4.25 4.5 4.0 12,500 10,000 7,500 10.0% 10% 5% 0% 15,000 10,000 21,332 3.5 3.0 5,000 2,500-5% -10% 5,000 2.5 - -15% - 2.0 1 과거 홈비디오와 같은 시장으로 최근 IPTV 및 TV VOD 시장 확대에 따른 디지털온라인 시장 확대로 영화산업 관련 부가시장 점차 확대 2 특히, 2013년 국내 개봉한 설국열차는 해외 관객 및 평단의 호평으로 전체 수출액의 약 50% 차지 3 영국의 문화콘텐츠산업 조사기관인 스크린다이제스트 자료에 따르면, 2012년도 인구 1인당 연평균 극 장관람횟수는 아이슬란드 4.9회, 싱가포르 4회, 미국 3.9회, 호주 3.7회, 프랑스 3.4회로 상위권 형성 1

(한국 영화 관객 점유율) 2010년 이후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 빠르게 증가 한국 영화 관객수는 전년 대비 약 11.0% 증가하였으며, 관객점유율 또한 0.9%p 증가하여 59.7% 달성 - 외국영화 개봉 편수 급증에도 불구 2010년 이후 한국영화의 관객점유 율 점차 확대 - 1,300만명을 동원한 괴물 (2006 년) 개봉 당시의 점유율(63.8%)에 점차 근접 외국영화 개봉 편수의 급증으로 전체 영화 개봉편수는 사상 최대인 905편을 기록 - 한국영화의 개봉 편수는 전년대비 4.6%(8편) 증가에 그쳤지만, 외국 영화는 약 58.3%(266편) 증가 - 외국영화의 개봉편수 급증은 IPTV 등 부가시장 확대에 따른 수입 증가 [그림 3] 2013년 박스 오피스 TOP 5 주: 7번방의 선물 부터 시계방향으로 영향으로 극장 개봉작 이라는 홍보문구 확보를 위한 전략적 개봉으로 대부분의 외국영화 개봉 규모는 매우 제한적 - 외국영화 개봉 편수 증가는 부가시장 성장을 촉진하여 영화산업 성장에 기여 [그림 4] 개봉 편수 및 한국영화 점유율 [표 1] 2013년 박스 오피스 TOP 5 1000 800 한국영화(편, 좌) 외국영화(편, 좌)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우) 75% 63.8% 59.7% 60% 1 영화명 7번방의 선물 매출액 관객수 스크린수 배급사 (억원) (만명) 787 914 1,281 NEW 600 722 45% 2 설국열차 1,128 670 934 CJ E&M 400 30% 3 관상 1,190 660 913 쇼박스 200 0 183 15% 0% 4 아이언맨3 (미국) 1,381 708 900 5 베를린 894 524 717 소니 픽쳐스 CJ E&M 2

국내 영화산업과 투자 (투자주체) 자기자본 투자자, 전략적 투자자(SI), 재무적 투자자(FI), 공적 투자자 금융기관은 재무적 투자자로서 참여하 며 투자를 통한 수익 실현이 목적 문화체육관광부 및 영화진흥위원회 등 과 같은 정부 및 준정부 기관은 공적 투자자로서 참여하며, FI 유치를 위한 리스크 공유 성격의 공적자금을 출자 [그림 5] 국내 영화산업 투자 주체 자기자본 투자자 (영화제작사) 영화 전략적 투자자 (메이저 배급사 및 부가판권 유통사업자) 전략적 투자자(SI)인 메이저 배급업체 들이 메인투자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 며 금융기관의 투자 참여 기회 확대 - 메인투자사로서 메이저 배급사 역 할 확대로 자금운용 및 수익 정산의 투명성 점차 증진 재무적 투자자 (창업투자회사 및 금융기관) 공적 투자자 (문화체육관광부 및 영화진흥위원회) - 재무적 투자자(FI)들은 제작완성 및 투자정산에 대한 투명성 문제 등에 있어 불확실한 제작사 보다는 메이저 투자배급사를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이라는 판 단으로 메이저 투자배급사들과 투자 계약 체결 증가 [표 2] 한국 영화산업 투자 주체별 주요 내용 자기자본 투자자 전략적 투자자(SI) 재무적 투자자(FI) 공적투자자 (정부 및 관계기관) 주체 (Player) 영화제작사 극장소유대기업 부가 판권 유통사업자 (TV, 홈비디오, 통신사 업자) 창업투자회사 금융기관(제1금융권) 개인 투자자 문화체육관광부 영화진흥위원회 목표 (Goal) 지속 가능한 제작환경 조성을 위한 안정적 제 작 자본 확보 유통망 유지를 위한 안 정적 콘텐츠 수급 킬러 콘텐츠 확보를 통 한 가입자 유치 투자 수익 실현 고용창출 및 성장유발 전략 (Strategy) 최대한 많은 투자자 유 치하며, 지분 및 판권 계약상 유리한 위치 확 보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 한의 판권 확보 최소한의 리스크로 최 대 수익률 달성 최소 비용으로 최대 정 책적 목적 실현 기본 전술 SI에게 판권양도 조건 투자 계약 체결 리스크 부담 없음 수익 4:6 배분 판권확보 대가로 투자 유치 전담 리스크 분산 목적으로 FI 유치 SI와의 제휴를 통한 직 접투자 및 펀드활용 투 자 FI유치를 위한 리스크 공유 성격의 공적자금 출자 자료: 한국영화산업 투자환경 및 자본조달구조(영화진흥위원회, 2008) 3

(금융기관의 영화 투자) 직접투자와 간접투 자 병행 [그림 6] 금융기관의 영화 투자 전략적 투자자(SI)와의 제휴를 통한 직접 투자는 물론, 펀드 참여를 통한 투자 확대 간접 투자 금융기관 펀드 영화 - 한국영화 투자 수익률 개선으로 금융 기관의 직 간접적 투자 확대 추세 IBK, KDB와 같은 국책은행 및 보험사의 펀드 투자를 통한 간접투자 점차 증가 - IBK는 문화콘텐츠 투자 전담 부서 4 신설을 통해 간접투자 뿐만 아니라 직 접투자 5 수행 직접 투자 영화 관련 금융상품(예금) 출시 금융기관 자산운용사, 영화제작사 및 메이저배급사 펀드 조성 주: 굵은 화살표는 투자를 의미 영화 (한국영화 투자 수익률) 2013년 한국영화 6 투자 수익률은 15.2% 한국영화 관객 수 증가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부가시장(VOD 등) 확대에 따른 매 출 증가, 해외 수출 증가 등으로 2012년 이후 수익성 큰 폭 개선 2013년 손익분기점(BEP)를 상회한 한국영화는 30.2% - 2013년 한국영화 가운데 손익분기점을 상회한 편수는 19편이며, 수익률이 50% 를 상회한 영화는 11편(17.5%), 100% 상회는 8편(12.7%) [그림 7] 한국영화 투자 수익률 추이 [표 3] 2013년 한국영화 수익률(추정) 600 450 300 총매출(억원, 좌) 총비용(억원, 좌) 투자 수익률(우) -14.7% 13.3% 15.2% 20% 0% -20% 구분 평균 순제작비 평균 평균 마케팅비 총제작비 합계(A) 평균 총매출액(B) 평균 수익액(C=B-A) 내용 40.4억원 17.0억원 57.4억원 66.1억원 8.7억원 150-40% 평균 수익률 15.2% 손익분기점(BEP) 상회 편수 19편(30.2%) - -60% 수익률 50% 상회 편수 수익률 100% 상회 편수 11편(17.5%) 8편(12.7%) 4 2013년 7월 영화제작사, 방송국 PD, 콘텐츠진흥원 출신의 외부 전문가 영입 및 학계/문화계 인사들로 구성된 자문위원단 운영을 통해 금융권 최초로 문화콘텐츠 투자를 전담하는 문화콘텐츠금융부 신설 5 2015년 개봉 예정인 NLL-연평해전 에 20억원 직접 투자, 메인투자사로서 자금조달 및 관리 주관 6 2013년 개봉 한국영화 중 총제작비 10억미만, 개봉스크린 수 100개 미만인 작품 제외(영화진흥위원회) 4

(한국영화 투자 펀드) 금융기관은 특정 영화에 대한 직접 투자보다 펀드를 통한 간 접투자 방식 선호 배급사 및 제작사가 조성한 펀드 투자를 통해 배급사 및 제작사의 영화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펀드 투자 - 특정 영화가 아닌 여러 영화에 대한 분산 투자를 통해 리스크 관리 블록버스터급 영화보다 작지만 관 객의 취향에 어필한 영화들의 수익 성이 상대적으로 양호 - 역대 펀드 투자 한국영화 가운 데 최고 수익률은 순수제작비가 약 5억원 투입된 부러진 화살 로 472% 기록 (영화 관련 금융 상품)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 확대와 함께 영화 관객 수에 따라 우대 금리를 적용하는 예 금 상품 출시 [표 4] 한국영화 투자 펀드 수익률 Top 5 영화명 부러진 화살 7번방의 선물 과속 스캔들 관객수 (천명) 총매출 (억원) 제작비 (억원) 펀드투자 금액(억원) 펀드 수익률 3,459 259 15(5) 2 472% 12,810 914 58(35) 35 316% 8,223 538 47(25) 16 274% 변호인 5,687 410 75(42) 35 196% 수상한 그녀 8,657 627 35 17 193% 주: 제작비의 ( )는 순수제작비 및 언론기사 (우리은행) CJ엔터테인먼트,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등 영화제작사와 공동마케팅 협약을 통해 관객 수에 따라 우대 금리를 제공하는 시네마정기예금 출시 - 2010년 1호 김종욱 찾기 부터 2013년 말 변호인 (12호)까지 지속 출시 - 우리나라 사랑 명량 정기예금 (2.7%)을 출시 첫날 1000억원 유치 - 우리나라사랑 명량 정기예금 2차 판매에서도 5시간만에 1,000억원 완판 (하나은행) 동원 관객 수에 따라 금리 차등 적용되는 하나 Movie 정기예금 출시 - 2009년 1월 세븐 파운즈 를 시작으로 동원 관객수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 는 예금 상품 출시 지속 - 하나 무비정기예금 명량 과 해무 를 각각 출시하였으며, 명량 은 300억원(6월 판매 한도)이 조기 매진 (국민은행) 동원 관객 수 및 불법다운로드 근절 서약 등에 따라 우대금리 부여하는 KB영화사랑적금 상품 출시 - 영화사랑 다짐 (불법다운로드 근절 서약 여부), 실천 (영화 관련 가맹점 KB국 민카드 이용 여부), 응원 (한국 영화 관람객 수)에 따른 우대 금리 부여 5

향후 전망 및 시사점 한국영화 수익성 개선으로 금융기관의 창조금융 및 신규 수익 창출을 위한 투자 대 안으로서 관심이 더욱 확대될 전망 한국 영화 점유율 증가 및 부가시장 확대, 해외 수출 호조에 따른 영화산업 성장으 로 수익성이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 은행 수익성 다변화 및 창조금융 차원의 문화콘텐츠 투자 가능성 확대 광고나 협찬 형식뿐만 아니라 제작비 직접 지원 또는 펀드 조성을 통한 간접투자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예상 문화콘텐츠(영화, 음반, 공연, 드라마 등)에 대한 투자 가능성 확대로 분야별 전문 심사역 발굴 및 육성 필요성 증가 투자상품으로서 문화콘텐츠는 리스크가 높은 분야로서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 심사 역 육성을 통한 심사 강화 및 리스크 관리 방안 모색 필수 [표 5] 은행별 문화콘텐츠 기업 관련 금융 지원 현황 금융기관 국민은행 주요 내용 400억원 규모(KB 63% 출자)의 KB요즈마펀드 결성을 통해 벤처기업 투자금융 지원 신 기보에 각각 600억원, 400억원 출연함으로써 중소기업 대상 저금리 보증부 담보대출 출시 우리은행 하나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우리청년전용창업대출: 중진공단,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추천 및 보증부 담보 대출을 통해 지식 문화콘텐 츠 관련 39세 이하 예비 및 초기 창업자들에게 저리 융자 제공 2008년부터 드라마 및 영화제작업체에 PF방식으로 제작비를 지원하는 드라마론, 시네마론 및 게임과 공연으로 지원 영역을 확대한 하나문화사랑대출 상품 제공 소프트웨어, 문화콘텐츠 분야 공동 투자펀드(500억원 규모)를 조성, 관련 지식서비스 업체에 자본투자 외 에 마케팅, 경영컨설팅 등을 병행 지원하는 One Stop 성장지원프로그램 운용 한류와 연계된 문화콘텐츠에 약 1조원 규모의 대출 금융 지원 665억원( 10년) 1,400억원( 11년) 2,400억원( 13~ 16년 매년) 흥행수수료부 대출 (대출금리는 낮게 책정 후 콘텐츠 수익이 손익분기점을 초과할 경우 흥행수수료 부가 K팝 해외공연 금융 (문화산업전문회사(SPC)설립을 통해 기획사의 해외 공연 자금을 PF형태로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콘텐츠 강소기업 100 육성을 위한 협약 체결, 강소기업 전용 대출 및 전용펀드 를 통해 영화, 방송, 게임 등 6개 분야 내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대출 및 투자, 컨설팅 지원 KT와 공동으로 1,000억원의 재원을 조성하여 대출, 투자 및 컨설팅 지원 자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 정정균(jungkyun.jung@kbfg.com) 2073-5769>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