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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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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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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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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품스타일 분석 2.1. 제품이미지 2.2. 미래지향적 스타일 3. 신세대 감성분석 3.1. 라이프스타일 3.2. 광고전략 3.3. 색채에 따른 제품구매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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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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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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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RC5 TG_08권

서강대학원12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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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과학제 20 권 4 호, 2017 < 연구논문 > pissn 1226-8593 eissn 2383-613X Sci. Emot. Sensib., Vol.20, No.4, pp.79-88, 2017 https://doi.org/10.14695/kjsos.2017.20.4.79 초등학교저학년학생을위한감성과학기반융합인재교육 (STEAM) 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STEAM Program Based on Emotion Science for Students of Early Elementary School 권지은 * 곽소정 ** 김혜진 *** 이세정 **** Jieun Kwon* Sojung Kwak** HeaJin Kim*** SeJung Lee**** * 상명대학교미래융합공학대학휴먼지능정보공학과 *Department of Intelligent Engineering Informatics for Human, Sangmyung University ** 서강대학교 MECT **MTEC, Sogang University *** 감성과학연구센터 ***Emotion Science Research Center **** 상명대학교예술문화산업대학조형예술학과 ****Department of Finearts, Sangmyung University Abstract As the age in which the importance of sensitivity has increased, education for the future generation regarding emotion engineering, affective recognition and cognitive science have taken center stage. We measure human s emotion quantitatively, analyze evaluation and apply them to various services in life, which are based on human technology. Therefore, we need the education which is related to emotion science to cultivate talented people.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suggest the possibility of emotion science education and effective methods through development of the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program which can teach emotion science to early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applying it to pilot classes. For this study, first, we build a program, The mind made by figure for student of early elementary school. The method of STEAM was used in this program, because it is an effective system to educate the emotion science. We recognize the needs and value of this program development through theory and benchmarking of STEAM related to emotion science. And then the contents of class, activities, course book and kit are designed with elementary school textbook of pertinent grade. Secondly, we analyze the result which is applied in two pilot classes of second grade by satisfaction survey and teacher interview. As a result, the average of satisfaction level was very high (4.40/5), Class participation was especially high. Third, we discuss the ability, value and limits of this program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The outcome of this research shows that students of early elementary school who have difficulty in understanding science 이보고서는 2017년도교육부의재원으로한국과학창의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성과물임. 교신저자 : 이세정 ( 상명대학교예술문화산업대학조형예술학과 ) E-mail:lsj@smu.ac.kr TEL:02-2287-5303 FAX:02-2287-0074

80 권지은 곽소정 김혜진 이세정 can approach the education program related to emotion science with ease and interest. We hope this education will help students understand emotion science effectively, and to train people to lead the emotion centered era. Key words: STEAM, Emotion Science, Education, Elementary School, Mind 요약감성이중요시되고있는시대가발전함에따라미래시대에필요한인재를양성하기위한교육분야에서도감성과학과관련된교육이요구되는시점이다. 본논문은초등학교저학년학생을위한감성과학을학습할수있는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을개발하고수업에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효과적인방법을제안하고자한다. 이를위하여첫째, 감성과학을교육하기에적합한융합인재교육 (STEAM) 방식을채택하여초등학교 1~2학년을대상으로한 도형으로만드는마음 을개발하였다. 감성과학관련 STEAM의이론적배경과벤치마킹을실시하고, 초등학교해당학년교과서를기반으로한구체적인수업내용과활동및교재와키트등을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프로그램을두학급에시범적으로적용하여만족도조사와교사인터뷰등을통해결과를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전체만족도평균은매우높게 (4.40/5) 나왔으며특히, 수업참여도 에대한만족도가높은것으로분석되었다. 셋째, 분석결과를바탕으로개발한프로그램에대한가능성과가치, 한계점등을논한다. 본연구결과는과학에대한직접적인이해가어려운초등학교저학년을대상으로감성과학에대해쉽고흥미롭게접근할수있는교육프로그램이라할수있다. 이러한교육을통해감성과학을효과적으로이해하고, 감성중심시대를선도할인재를양성하는데도움이될것으로기대한다. 주제어 : 융합인재교육, 감성과학, 교육, 초등학교, 마음 1. 서론 미래학자다니엘핑크 (Daniel Pink) 가말한컨셉추얼 (Conceptual) 시대가도래함에따라좌뇌중심의이성적인활동보다우뇌를중심으로한감성적개념이더중요한시기가되었다. 의미, 공감, 조화, 스토리, 디자인, 놀이 등이중시되는감성과이와결합된휴먼테크놀로지가대두되고있으며, 앞으로도이와같은추세가지속될것이다. 또한인간의감성을정량적으로측정하고평가분석하여서비스와생활에적용하는감성공학, 감성인식, 인지과학등의분야가각광받고있다. 따라서, 인재양성을위한교육과정에도이와같은감성과학관련융합교육이필요한시점이다. 본연구는이러한관점에서감성과학의기본인감성분류와표현에관련한내용을기반을한융합인재교육 (STEAM) 프로그램을개발하는데목적이있다. 특히, 본연구에서는과학에대한직접적인이해가어려운초등학교저학년을대상으로감성과학에대해쉽고흥미롭게접근할수있는프로그램을개발하는데초점을맞추었다. 예술활동을통해자연스럽게시각적형태와색, 그리고감성어휘등 을결부시켜감성을분류해보고서로표현하며이해하는과정을도입하였다. 본프로그램개발과연구를위해다음과같이세단계의방법으로진행하였다. 첫째, 최근국내뿐만이아니라, 미국과일본등에서미래의인재양성을위해많이사용하고있는 STEAM에대한이론적배경과가치를연구한다. 둘째, 본연구에서개발한 도형으로만드는마음 이라는프로그램에대한개발과정과내용을제시한다. 초등학교 1~2학년을대상으로한구체적인수업목표및과정, 교과관련사항과활동키트까지구체적인개발내용을언급한다. 셋째, 개발된프로그램에대한시범적용을실시한다. 교사와의인터뷰및학생대상설문조사를통해결과를분석하여한계점과추후연구의고려사항을포함한결론을도출한다. 2. 융합인재교육 (STEAM) 과감성과학 STEAM은 과학기술에대한학생의흥미와이해를높이고과학기술의융합적사고력 (STEAM Literacy)

초등학교저학년학생을위한감성과학기반융합인재교육 (STEAM) 프로그램개발 81 과실생활문제해결력을배양하는교육 이다. 즉, 과학 (Science), 기술 (Technology), 공학 (Engineering), 예술 (Art), 수학 (Mathematics) 원리를기반으로실생활에서일어나는문제를학생스스로흥미를갖고해결할수있는방법을찾는교육에중점을두고있다 (KOFAC, 2017). 특히, 과학을중심으로타분야와의융합적관점에서 상황제시, 창의적설계, 성공의경험 이라는학습준거틀을기반으로한다. 예를들어초등학생을가르칠때과학이나미술의각전문분야교사가자신의분야를지향하는것보다는 STEAM 영역으로들어와두분야를균형있게수업을하는것이효과적이라할수있다 (Fulton & Simpson-Steele, 2016). 따라서, 본연구에서교육하고자하는감성과학은분야특성상과학과인문, 예술등의영역과의융합을전제로하기때문에이러한 STEAM 교육방식이적합하다고할수있다. 본연구에서초점을맞추고있는초등학교저학년대상프로그램은 STEAM의학습체계와가치를기반으로 예술활동을통해배우는뇌과학 이라는전체주제로초등학교, 중학교대상학년별로개발된총 5개프로그램중하나이다. 최근 4차산업혁명에서대두되고있는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빅데이터의기반이되는뇌과학에대한교육적관심이높아지고있다. 1999년부터미국과영국, 일본이주축이된 학습과학및뇌연구프로젝트 는뇌과학-교육융합연구로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내 CERI (Centre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 라는교육혁신기구에의해시작되었다. 이프로젝트의목적은교육과학과뇌연구가상호작용하여연구및정책을세우는데도움을주는것에있다. 또한, 뇌과학분야최대규모학자그룹인미국신경과학학회 (SFN) 에서도신경교육 (Neuro-education) 에관한신경과학-교육융합연구를본격화하고있다. 미국, 일본, 유럽등의선진국들은특히 국제마음 두뇌 교육협회 (International Mind, Brain & Education) 를통해협력연구를진행하고있다 (The Science Times, 2017). 이러한대주제아래초등학교저학년대상프로그램은감성과학의내용을기반으로개발하였다. 초등학교저학년교과과정에는 과학 과목이따로분리 되어있지않기때문에뇌과학내용을직접적으로다루는것보다는간접적으로경험하고자연스럽게익힐수있는내용과방법이필요하다. 그렇기때문에과학내용이포함되어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교과에있는오감이나마음의내용과연관질수있는감성과학을주제로선정하였다. 3. 초등학교저학년대상 STEAM 프로그램개발 본연구는 예술활동을통해배우는뇌과학 이라는상위개념아래초등학교저학년을대상으로한 도형으로만드는마음 이라는 STEAM 프로그램을개발하였다. 3.1. 개발과정및범위 본 STEAM 프로그램은초등학교 1~2학년을대상으로하고있으며, 2015학년도개정교육과정과연계하는것을전제로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와과학과미술을포함하고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교과를기반으로개발되었다. 총 3 차시로구성되어있으며, 실제학교에서차시대체로활용할수있도록개발하였다. 감성과학과관련하여뇌의구조나신경학적인직접적인접근보다는초등학교 1~2학년이친근하게느끼며접근하기쉽도록구성하기위해뇌가인지하는감성을 마음 이라는주제로선정하였다. 따라서, 본프로그램은인지력향상, 창의력향상, 정의적능력향상에따른감성과학이해의목표를 Table 1과같이정의한다. 개발과정은총 3단계로진행되었다. 첫번째구축단계에서는감성과학과관련된 STEAM 프로그램을벤치마킹하고현교과서와의연계를위한리서치및현직교사와의심층인터뷰를통해구성틀을마련하였다. 그리고, 각차시별구체적수업내용을개발하고교사용지도안, 학생용교재, 활동키트및수업자료를제작하였다. 두번째적용단계는개발된프로그램을실제초등학교수업에적용해보고학생과

82 권지은 곽소정 김혜진 이세정 교사대상설문과심층인터뷰를실시하여그결과를분석하였다. 세번째성숙단계에서는피드백과자체평가및분석을통해프로그램을수정하고보완하여최종완성한다. 3.2. 개발프로그램내용본연구에서개발한 도형으로만드는마음 프로그램은감성과학원리와예술활동을융합한 STEAM 프로그램이다. 이수업에참여한학생들이감성 ( 마음 ) 을과학적으로분류할수있고, 일상생활에서서로의감성을이해할수있다는효과를기대한다. 과학원리측면에서는 감성 ( 마음 ) 의종류를알고분류할수있다. 는목적을갖고, 예술활동측면에서는 모양판을분류하고조립하여입체물을제작하여마음을표현한다 는목표가있다. 총 3차시로각차시별구성내용과감성과학연계이론은 Table 2와같다. Table 1. The goal of making sense emotion science Enhanced ability Improve cognition Enhanced creativity Understanding the principle of brain science related to emotion Artistic activities that use the combination of visual shape and emotion Purpose Understanding Eckman's six basic emotions Awareness increase of emotional experiences and emotional adjectives with links to the five senses Classify and connect various diagrams, facial expression and emotional adjectives Experience the specific emotions through the creating process to assemble diagrams Enhanced affective ability Increase emotional expression and enhance attitude ability Learn various methods that express own mind Enhance the personality that understands other s mind Fig. 1. Process of program development

초등학교저학년학생을위한감성과학기반융합인재교육 (STEAM) 프로그램개발 83 Table 2. Educational contents and theories related to emotional science Period Item The Contents of Lesson Based on Emotion Science Goal We can know and classify the kind of mind we feel. Understand what kinds of shape exist. - Present the picture and tell what kinds of shape exist. - Tell which shape and color the shape plate kits have. - Please tell which color the shape plate kits have. Classify the shapes in the visual point of view. - Collect by the same shapes such as square, triangle, and circle. - Classify by the same colors such as yellow, blue, and orange. - Classify by similar sizes such as big ones and small ones. 1 Classifying mind Activity Classify the shapes by the emotion that you feel in a life. - Let them select the expression card how they feel when they receive the compliments from teacher, when their friend runs and falls down, when they go to the amusement park. - Let them connect their feel and the expression cards how they feel when their toy is broken, when they hear the sound of thunder. Let them express the selected shape using emotional language. - Let them talk how they feel today, select the expression card. - Let them classify with expression card by connecting the shape which they feel to be similar with the selected card. - Let them explain why they feel the selected shapes are similar. Relation between brain and emotion - Emotional definition of sensibility industrial aspect - The principle of emotional action Eckman's six basic facial expressions (Emotion) - Happy, Sad, Anger, Fear, Surprise, Disgust (Paul Ekman, 1971). Linkage and classification of visual elements and emotions Material Shape-Plate Kits, Expression Card 2 Connectin g five senses with mind Goal Activity Able to connect the words expressing mind and the visual properties. Let people understand which emotions they have. - After showing the picture describing five senses, let them talk which senses felt by our body exists while looking at the pictures. - Let them gather at 5 tables for the group activities such as visual (view), auditory (hearing), olfactory sense (smell), palate (taste) and tactile (touch). - Let them think which senses the emotional (mind) word boards on each table demonstrate, let them read words loudly. The function and role of right brain and left brain - The person with developed left brain is logical in language, excellent analytical power and ability observation, so they have excellent ability to solve problems. In case of the person with developed right brain, they tend to be intuitive and free to imagine, and is excellent in artistic ability, and is good at identifying the whole part by seeing the part. In addition, they not only

84 권지은 곽소정 김혜진 이세정 Period Item The Contents of Lesson Based on Emotion Science recognize the face of a person, but also read the feelings of the other person well. (Diane Ackerman, 2004) Material Think of them by connecting five senses and emotions (mind). - Put the shapes that they feel to be similar with the words of mind words boards, on the words. - Compare whether the shapes that one put are similar or different with the shapes that other students put. Shape-Plate Kits, 5 Mind Word Boards Emotional vocabulary - There have been performed many studies on the vocabulary used by people when they express their emotions. These vocabularies are called emotional words, emotional adjectives, and emotional vocabularies. In particular, we selected Russell's 28 emotional vocabularies and placed on a two-dimensional graph. We determined the horizontal axis as positive (pleasant)-negative (unpleasant), the vertical axis as high awakening state (awakening) - low awakening state (relaxation) to express the relations of 28 vocabularies. (Russell J. A. 1980). Goal Able to express their own emotions (minds) into sculptures using shape plates and tell each other's minds. Let them talk about emotion that they felt during their life or impressive experience. - Try to think of how they felt when they go to the amusement park, when their friend falls down, when their toy is taken away and their favorite feeling. - Let them talk using the emotional words learned in the previous lesson to. Try to make their heart into a sculpture. - Connect and assemble the desired shape using kit to make a single sculpture. - Express your emotions using visual form and color. Emotional expression using visual object 3 Making my mind sculpture Activity Talk and share the sculpture manufactured. - Express which emotions the sculpture that they made, express. - Guess and talk which emotions the sculpture that other student made, express. Express their own emotion into language, empathy with others. Material Shape-Plate Kits

초등학교저학년학생을위한감성과학기반융합인재교육 (STEAM) 프로그램개발 85 3.2.1. 1차시 : 마음분류하기 1차시는상황제시부분으로초등학교 2학년 수학 교과의 여러가지도형 단원과 분류하기 단원을이용하여감성을분류할수있다는것을학습한다. 에크만의 6가지기본감성을자연스럽게익힐수있도록초등학교저학년의수준에맞추어얼굴의감성을나타내는표정카드를제작하였다. 에크만의 6가지기본감성에따른얼굴표정이미지를보고전문일러스트작가가각감성별 2가지종류총 12가지그림을개발하였다. 제작후현직교사에게에크만이제시한이미지와의일치성및초등학생대상의적절성에대한검증을받았다. 수업시간내활용하는모양판은다양한형태와색감을사용할수있도록제작하였으며, 실제수업시간에는레이저커팅한것을제공하여학생들이쉽게사용할수있도록하였다. 3.2.2. 2차시 : 오감과마음연결하기 2차시는창의적설계로초등학교 2학년 봄 교과의 오감놀이 단원을기반으로오감에따라느껴지는감성에대한이해와표현하기위한감성어휘에대한내용으로구성하였다. 감성어휘는각오감별로시각 13개, 청각 10개, 촉각 11개의후각 11개, 미각 10개의단어를추출하여 2차원축에배치한오감보드를사용하였다. 감성어휘포함한오감보드개발을위하여어휘수집, 오감어휘추출및분석, 오감어휘 2차원모델정의의세단계를진행하였다. 첫째, 어휘수집은한국어기반초등학교저학년의수준에맞는오감어휘로한정하였다. 수집자료는주로국립국어원의연구보고서인 초등학교교과서어휘조사연구-1(Kim, 2009) 를활용하였다. 이자료는 7차교육과정초등학교교과서 13개과목, 18종교과서총 127권의전체텍스트를분석한연구로써, 품사별어휘를분류하고초등학교학년별교과서에각어휘들이출현하는빈도를목록화한것이다. 초등학교 1, 2학년대상오감어휘정의를위해해당보고서의어휘데이터중초등학교 1,2학년교과서에나타난형용사 331개를수집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일기및독서노트자료로부터어휘를수집하였다. 초 등학교 1학년일기 115건, 2학년일기 41건, 2학년독서노트 6건을수집하여이에나타난형용사 95개를추출하였다. 둘째, 국립국어원연구보고서에서수집한 331개형용사중 크다, 작다, 깨끗하다, 예쁘다 등의감각관련형용사 106개를추출하고, 초등학교일기및독서노트의 95개형용사중 연하다, 흐릿하다 등의감각형용사 31개를추출하였다. 추출된총 137개어휘는카드소팅 (Card sorting) 방법을통해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오감으로분류하였다. 시각, 촉각관련어휘가다수배치된것에비해청각, 후각, 미각어휘는미비하여, 고소하다, 맑다, 상큼하다 등의어휘 34개를추가하였다. 그결과시각 92개, 청각 15 개, 촉각 35개, 후각 11개, 미각 18개로분류되었다. 셋째초등학교저학년을대상으로한오감보드를제시하기위해러셉 (Russell) 의감성어휘 2차원그래프를구성하고자하였다. 이러한어휘 2차원그래프는정의된오감어휘를시각적으로제시할수있을뿐만아니라, 각어휘들의관계성을학습할수있는계기가될수있다. 2차원그래프에배치할각감각별어휘를최종적으로선정하기위해연구자중심의 FGD (Focus Group Discussion) 를실시하였다. 출현빈도가높은어휘, 초등학교교과서및일기, 독서노트에동일하게나타난어휘, 러셀 2차원그래프의긍정적인 ( 쾌 )-부정적인( 불쾌 ) 축과높은각성상태인 ( 각성 )-낮은각성상태인 ( 이완 ) 축에다양한위치로배치될수있는어휘를선별하였다. 최종적으로시각 13 개, 청각 10개, 촉각 11개, 후각 11개, 미각 10개의어휘를 Table 3과같이정의하였다. 각각의어휘들은해당어휘가지닌속성을기반으로, 유사한의미의어휘들은근접배치하고, 반의어또는관계성이낮은어휘들은멀리배치하는방식으로 2차원그래프에배치하였다. 최종 Fig. 2와같이오감보드판을제작하였다. 학생들이오감보드에있는감성어휘를소리내어읽으면서다양한감성표현단어를익힐수있다. 또한, 어휘와동일하게느껴지는감성을시각적형태와색채로연관지으면서공감각적능력을배양하고, 감성어휘모델에대해자연스러운접근이이루어진다.

86 권지은 곽소정 김혜진 이세정 Table 3. Emotional vocabularies of five senses Five senses Sight Hearing Touch Smell Taste Emotional vocabulary Close( 가까운 ), Same( 같은 ), Long( 긴 ), Different( 다른 ), Fat( 뚱뚱한 ), Distant( 먼 ), Ugly( 못생긴 ), Dark( 어두운 ), Pretty( 예쁜 ), Small( 작은 ), Short( 짧은 ), Large( 큰 ), Bright( 환한 ) Reposeful( 고요한 ), Tripping( 경쾌한 ), Clear-voice( 또랑또랑한 ), Limpid( 맑은 ), Noisy( 시끄러운 ), Booming-voice( 우렁찬 ), Small( 작은 ), Quiet( 조용한 ), Thick( 탁한 ), Big( 큰 ) Light( 가벼운 ), Warm( 따뜻한 ), Hard( 딱딱한 ), Hot( 뜨거운 ), Squashy( 말랑말랑한 ), Heavy( 무거운 ), Slippery( 미끄러운 ), Soft( 부드러운 ), Uneven( 울퉁불퉁한 ), Chilly( 차가운 ), Cold( 추운 ) Savory( 고소한 ), Funky( 고약한 ), Stink( 구린 ), Nice-smelling( 구수한 ), Sweet( 달콤한 ), Smell of Fish( 비린 ), Refreshing( 상큼한 ), Fresh( 싱그러운 ), Musty( 퀴퀴한 ), Fragrant( 향긋한 ), Odoriferous( 향기로운 ) Sweet( 단 ), Honeyed( 달콤한 ), Acerb( 떫은 ), Hot( 매운 ), Spicy( 매콤한 ), Tartish( 새콤한 ), Sour( 신 ), Bitter( 쓴 ), Skinking( 싱거운 ), Salty( 짠 ) 4. 개발프로그램시범적용 4.1. 시범적용방법및과정 개발된프로그램이해당교육에잘적용될수있는지에대한검증을위해실제수업에시범적용하였다. 현실적으로교육현장에서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는지를실증적테스트를하는데목적이있다. 수업진행후학생과교사대상만족도조사와심층인터뷰를통해교육적실용가치를확인하였다. Fig. 3. Pilot classes for development program 본시범적용은초등학교 2학년 2개학급 52명 ( 여학생 26명, 남학생 26명 ) 을대상으로진행하였다. 운영프로세스는 Fig. 4와같이적용준비단계, 적용단계, 평가단계로실시되었다. Fig. 2. Five senses board Sense of sight 3.2.3. 3 차시 : 나의마음조형물만들기 3차시수업은감성적체험으로 봄 교과의 마음신호등 단원과전반적인미술활동을기반으로자신의감성을표현하고서로를이해하면서커뮤니케이션하는방법을배운다. 조형물제작을위해서 1차시부터사용한모양키트를이용하여스스로조립하고조형물을제작하여과학적원리를예술활동을통해간접적으로경험한다. 또한, 제작한작품을서로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의감성표현능력을증진시킬뿐만아니라, 타인의감성이어떤지를추측하고인지하는방법을배우게된다. Fig. 4. Operational process

초등학교저학년학생을위한감성과학기반융합인재교육 (STEAM) 프로그램개발 87 Table 4. The frequency analysis of satisfaction Item Q 1 Q_2 Q_3 Q_4 Q_5 Q_6 Q_7 Q_8 Q_9 N 47 47 47 47 47 47 47 47 47 Average 4.64 4.45 4.34 4.47 4.17 4.40 4.55 4.36 4.43 Lieutenant 5.00 5.00 5.00 5.00 5.00 5.00 5.00 5.00 5.00 Item Q_10 Q_11 Q_12 Q_13 Q_14 Q_15 Q_16 Q_17 Q_18 N 47 47 47 47 47 47 47 47 47 Average 4.32 4.47 4.13 4.45 4.45 4.45 4.49 4.57 4.13 Lieutenant 5.00 5.00 4.00 5.00 5.00 5.00 5.00 5.00 5.00 수업은해당반의담임교사가수업전사전교육을통해프로그램내용에대해충분히숙지한후직접진행하였다. 또한, 키트와활동자료및설문지배포와인터뷰를진행할연구원이수업에참석하였다. 4.2. 적용결과분석 적용결과분석은크게설문통계분석을통한정량분석과인터뷰및에스노그라피를통한정성분석으로이루어졌다. 정량분석은 3차시까지의수업이진행된후학생대상만족도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만족도검사지는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제공한설문지를사용했으며, 총 18개문항으로구성되어있다. 전체만족도는 52명대상중결측지를제거하고, 총 47개샘플로빈도분석을실시하였다. 전체평균 4.40에각문항에대한만족도는 Table 4와같이높은결과를얻었다. 구체적인분석을위해설문지문항을기반으로만족도요인을추출하였다. 앞서언급한전체 예술활동을통해배우는뇌과학 이라는주제아래개발된프로그램총 5개에대한시범적용후조사한총 428개의샘플로통계분석하였다. 주성분분석을통해 0.963 의신뢰도기반 Table 5와같이총 4개의요인으로분류되었다. 4개의요인은순서대로 수업참여도, 수업내용이해도, 수업흥미도, 관련직업관심도 로명명하였다. Table 5. Reliability analysis Cronbach's Alpha Cronbach's Alpha Based on Standardized Items Number of items.963.964 18 Table 6.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Factor Item Component 1 2 3 4 Q09_16.892 Q09_15.887 Q09_14.872 factor 1 Q09_13.806 Q09_11.789 Q09_17.789 Q09_12.782 Q09_3.910 Q09_2.901 factor 2 Q09_1.893 Q09_4.848 Q09_5.805 Q09_8.895 Q09_9.864 factor 3 Q09_10.828 Q09_7.814 Q09_6.789 factor 4 Q09_18.890 요인별로분석한만족도는 Fig. 5와같이 수업참 여도 부분에대한만족도가가장높고, 수업관련 직업관심도 가가장낮은것으로나타났다. 본프로 그램은 1차시분류부터 2차시감성어휘분류부분까 지모둠활동을통해이루어지고, 교사나학우들과상 호작용하면서활동적인수업이진행되기때문에 수 업참여도 부분이높은것으로파악된다. 또한, 초등 학교저학년에게과학분야관련직업에대한관심도 를묻는질문은현실감이없게느껴졌을수도있고, 3 차시라는짧은시간안에이에대한내용까지접하고 학습하는것에는한계가있는것으로분석된다. 2개학급 2인의교사인터뷰결과는학생들이수 업에대해흥미를갖고적극적으로참여했다는것에

88 권지은 곽소정 김혜진 이세정 Fig. 5. Satisfaction by factor 긍정적평가를주었다. 특히, 얼굴표정카드와마음단어에대한활용과학생들의이해도가적절하게매치된것으로피드백을받았다. STEAM의궁극적인목적인융합교육에대해서도초등학교저학년에감성을과학적으로생각해볼수있는계기를마련하고, 미술활동을통해자연스럽게감성을배울수있는수업이라는피드백을받았다. 감성과학적측면에서는감성어휘에대해이미제시한단어를읽는것이아니라, 학생들이직접단어를생각하고찾아서쓰는활동에대한제안도있었다. 또한, 3차시에서자신의감성을구체적으로설명하는것에대해학생들간에커뮤니케이션하는데어려움이있어자세한매뉴얼보완이필요하다는의견이있었다. 5. 결론및논의 첫째, 감성과학과관련된내용을 STEAM 프로그램으로개발할수있었다. 본연구에서초점을맞춘초등학교저학년학생들에게적합한 마음 이라는주제로감성과학의작용원리와오감인식, 감성분류, 감성어휘, 감성표현등의이론을 STEAM 교육방식에기반하여효과적으로설계되었다. 둘째, 초등학교저학년학생들에게만족도가높고, 특히 수업참여도 부분이높게평가되어융합적교육에효과가좋은프로그램으로평가받았다. 이는실제수업에활용가치가크고, 감성과학을초등학교저학년에까지교육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준다. 셋째, 본프로그램은차시대체를위한 3차시로구성 이되었기때문에수업전과후의효과를측정하거나감성과학에대해깊이있는내용을교육하기에는한계가있었다. 그러나해당학년의교과와연계할수있는감성과학관련내용이다수있기때문에추후더많은차시를개발하거나, 타학년까지확장할수있는가능성을볼수있었다. 본연구에서개발한프로그램이미래를선도할수있는인재를양성하고, 감성과학에대한인식과지식을함양할수있는효과적인교육으로활용될수있을것이다. REFERENCES Diane Ackerman (2004). Alchemy of mind: the marvel and mystery of the brain, New York: Simon and Schuster. Ekman, P. (1971). Universals and cultural differences in facial expressions of emotion, Nebraske Symposium on Motivation, 712-717. Fulton, L. A. Simpson-Steele, J. (2016). Reconciling the divide: Common processes in science and arts education, The STEAM Journal, 2(3), 1-8. DOI: 10.5642/steam.20160202.03 Kim, H. (2009). Research of the vocabulary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age. KOFAC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7). What is STEAM Literacy?, https://steam.kofac.re.kr/?page_id=30 (2017. 10. 15). Russell, J. A. (1980).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39(6), 1161-1174. The Science Times (2017). Brain science is at the heart of education, http://www.sciencetimes.co.kr/ (2017. 11. 01). 원고접수 : 2017.11.08 수정접수 : 2017.12.05 게재확정 : 2017.12.06 c 2017 (by) the authors. This open access article is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at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