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Y. Ryu et al 15 연구대상 및 방법 결 과 본 연구의 대상은 東 醫 壽 世 保 元 辛 丑 本 新 定 太 陰 人 病 應 用 要 藥 二 十 四 方 에 기재된 24개의 처방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제마 의 저서인 北 韓 保 健 省 간행 東 武 遺 稿, 東 醫

Similar documents
<40BBE7BBF3C3BCC1FAC0C7C7D0C8B8C1F6284A53434D D312DBABBB9AE34C2F7C6EDC1FD2E687770>

신계내과학(1).indd

4최종-『食療纂要』에 나타난 消渴의 食治에 對한 小考_송지청, 김상운, 채송아, 엄동명.hwp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3120B1E8B1D9BFEC2D31C2F7C6EDC1FD DB1B3C1A4BFCFB7E E292E687770>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hwp

untitled

<B4EBC7D1C7D1B9E6B3BBB0FAC7D0C8B8C1F633362D3328C3D6C1BE292E687770>

동합니다. 손, 발의 작은 관절이나 고관절은 잘 침범하지 않으며 항염증제로 즉각적으로 증상 이 소실됩니다. 심근염은 소아 환자의 40~80% 정도에서 나타나며, 단순히 심장박동이 약간 빠 른 빈맥에서부터 심하게는 심장에 침범되어 심부전까지 나타나는 등 다양한 양상으로

DRSRDH_2008_v22n5_1147.hwp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3035B1E8BFECC7FC2E687770>


untitled

<BACEC0CEB0FAC7D0C8B8C1F D322832C2F7B1B3C1A4292E687770>

26권 4호-11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32322D33C8A32DBEC8C0CCBAF1C0CEC8C4B0FAC7D0C8B8C1F62E687770>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놀이. 스포츠의 관점에서 본 화랑과 기사의 신체활동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C0A7B7C9B0F82E687770>

untitled


3(2)-10-이승호(대황)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Lumbar spine

71 논문( ).hwp

<652DB7AFB4D720BFECBCF6B1E2BEF720BAB8B5B5C0DAB7E E687770>

한의학(漢醫學) - 1

<31312D3331BACFC1A4C0CFB1E22E687770>

[맹자] 맹자( 孟 子 )가 말하였다. 본심( 本 心 )을 기르는 데는 욕심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맹자] 우산( 牛 山 )의 나무들이 아름다웠었는데, 큰 나라의 교외에 있어서 도끼로 남벌하였다. 그러니 그 산이 아름다울 수 있겠는가? 이것은 밤낮

< FB5B5BAF1B6F32C20B8F1C2F D34292E687770>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338 T. K. Kang et al 多 發 하므로 足 太 陽 經 第 二 線 을 取 穴 하여 先 瀉 血 하여 壓 痛 點 을 消 失 하도록 해야 된다고 하였다. 수근관절 염좌에 대한 선행 연구로는 이 등 11) 의 수근관절 염좌 환자의 임상연구가 있고, 권 등 10) 의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LEE Kyung-Lock : The Publication of Hyangyakjipseongbang and the Chosŏnization of the Chinese medicine 다. 경험방을 두루 채집한다는 것은 고려시대 향약의 전통 지식을 최대한 계 승하겠다는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CHO Sung-san : The Seongho ( 星 湖 ) School s Study of the Ancient Learning ( 古 學 ) and Its Influence on the Debate about Materia Medica in the Late Jos

<5F31345FC3D6C2F9C7E55FC5C2C0BDC1B6C0A7C5C12E687770>

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 (1777) 49 (1800 ),.,,.,, ( ) ( ) 1782., ( ). ( ) 1,... 2,3,4,5.,,, ( ), ( ),. 6,,, ( ), ( ),....,.. (, ) (, )

중국기본고적 데이타베이스 기능수첩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1-조선선불교의 심성이해와 마음공부.hwp


<31372DB1E8C7FDBCF62DBFE4C3DF20C3DFB0A3C6C720C5BBC3E2C1F520C8AFC0DABFA120B4EBC7D120B5B5C4A7C0BB20C6F7C7D4C7D120C7D1B9E620BAB9C7D5C4A1B7E120C8BFB0FA20BFACBCD3C1F5B7CABAB8B0ED2E687770>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hwp

untitled

< FBAD2B1B3C7D0BAB837302E687770>

101年度高年級聖誕節英語闖關遊戲活動計畫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DBPIA-NURIMEDIA

AMR-0216-A改字型.indd

139~144 ¿À°ø¾àħ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 1

무부에서는 인증서 보유자로 하여금 리콜을 해야 하는지를 분석할 것입니다. ITA Comment: 법령 제252호는 인가된 시험소의 정의 및 절차에 관한 내용이며 시험 요구사항은 변 경되지 않았습니다. 추후 상세 내용 확정 시 입수하여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2. 니제르,

사상체질의학회지

빈면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8.김민희.hwp


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4D F736F F D D 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03-ÀÌÁ¦Çö

醫藥分業 實施에 따른 院外 電子處方傳達시스템 構築 方案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CHO Jae-Heung JUNG Jae Young : Historical Study of the Etymological Form and Translational Process of Gout (Tongfeng, 痛 風 ) 료에 잠재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은 자명한

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chr89-BRLeiJS.hwp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23(6)09권영규 hwp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특수의약품 개발 및 수요전략- 現況및 問題點中心으로 -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30372EC0CCC0AFC1F82E687770>

<C7D1B1B9B1B3C0B0B0B3B9DFBFF85FC7D1B1B9B1B3C0B05F3430B1C733C8A35FC5EBC7D5BABB28C3D6C1BE292DC7A5C1F6C6F7C7D42E687770>

Analyses the Contents of Points per a Game and the Difference among Weight Categories after the Revision of Greco-Roman Style Wrestling Rules Han-bong

282 J. S. Lee et al 들은 諸 病 源 候 論, 千 金 方, 外 臺 秘 要 및 宋 代 聖 濟 總 錄 등 에서 內 經 과 張 仲 景 의 이론을 토대로 어혈을 傷 寒, 出 産, 外 傷 에 서 나타나는 證 候 의 하나이자 각종 질병의 병인병기로 인식하였다. 淸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동의신경펼침수정2

사상체질의학회지

<34332D303620C1A4C1F6C0CE2E687770>

DBPIA-NURIMEDIA

Microsoft Word - km doc

DBPIA-NURIMEDIA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Transcription:

J Physiol & Pathol Korean Med 30(1):14~19, 2016 태음인 처방의 사상의학적 병리 연구 유승엽 최나래 오승윤 박수정 * 주종천 *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Study on the Pathology of Taeeumin Prescription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Seung Yeob Ryu, Na Rae Choi, Seung Yun Oh, Soo Jung Park*, Jong Cheon Joo* Departmen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College of Korean Medicine, Wonkwang University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fine the efficacy of prescriptions of Taeeumin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The twenty four prescriptions registered in Donguisusebowon Sinchuk edition written by Je-ma Lee in 1901 are the targets of this paper. We searched and analyzed original text such as Donguisusebowon Sinchuk edition written in 1901, Donguisusebowon Gabo edition written in 1894, Donguisusebowon Sansang Chobongwon, and posthumous manuscripts left by Je-ma Lee published by the Ministry of Health of North Korea. The pathology of the Taeeumin is classified into four mechanisms those are Esophagus-Cold (Wiwanhan), Cold Lung-Dry (HanpaeJo), Liver-Heat (Ganyeol), and Heat Lung-Dry (YeolpaeJo). The prescriptions of Taeeumin regulate four mechanisms. Twenty four prescriptions of Taeeumin regulate the mechanisms of Wiwanhan, HanpaeJo, Ganyeol, YeolpaeJo and correct the energy-fluid pathology of Taeeumin. keywords : Taeeumin, Sasang Constitution, Esophagus-Cold (Wiwanhan), Cold Lung-Dry (HanpaeJo), Liver-Heat (Ganyeol), Heat Lung-Dry (YeolpaeJo) 서 론 태음인의 辛 丑 本 新 定 方 처방과 약재는 甲 午 本 과 辛 丑 本 을 거 치면서 表 病 과 裏 病 의 구분을 비롯한 생리, 병리의 인식과 병증 적 용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辛 丑 本 에서도 주치증이 생략된 처방이 있어 辛 丑 本 만으로는 모든 처방들의 病 證 論 적 근거를 밝히 기가 어렵다. 辛 丑 本 의 病 證 분류도 사상의학 연구자에 따라 분류 기준이나 연구 의도에 따라 다르게 구분되어 다양한 각도의 체계적 인 연구가 필요하다 1-6). 사상의학에서는 병증을 기존 證 治 醫 學 과는 달리 陰 陽 虛 實 로 논하지 않고 각 체질의 保 命 之 主 가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에 따라 升 降 緩 束 에 따라 논한 것이 기존 證 治 醫 學 의 八 綱 辨 證, 氣 血 辨 證, 臟 腑 辨 證 의 개념과 두드러진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7). 東 醫 壽 世 保 元 의 처방과 약재에 관한 연구는 東 醫 壽 世 保 元 新 定 方 과 東 醫 四 象 新 編 을 비교한 연구 8), 東 醫 壽 世 保 元 과 藥 徵 을 비 교한 연구 9), 기존의학의 歸 經, 性 味, 效 能 을 사상의학적으로 재해 석한 연구 10,11), 傷 寒 論 과 金 匱 要 略 과의 비교를 통한 연구 12), 八 綱 의 개념에서 사상의학 처방을 분석한 연구 13) 등 다수가 있으나 사 상의학적 생리, 병리를 고려한 관점에서의 연구는 비교적 적은 편 이다. 또한 東 醫 四 象 新 編 을 비롯한 사상의학 처방 서적은 이제마가 저술한 서적과는 달리 四 象 醫 學 의 證 治 醫 學 的 응용을 위해 실용성 과 활용성에 중심을 두어 편찬되어 四 象 體 質 病 證 運 用 精 神 과는 차이가 있다 14). 이제마의 저서로는 北 韓 保 健 省 간행 東 武 遺 稿, 藏 書 閣 所 藏 東 武 遺 稿, 格 致 藁, 東 醫 壽 世 保 元 四 象 草 本 卷 (이하 草 本 卷 ), 東 醫 壽 世 保 元 甲 午 本 (이하 甲 午 本 ), 東 醫 壽 世 保 元 辛 丑 本 (이하 辛 丑 本 )이 있으나 처방과 약재에 관한 내용은 北 韓 保 健 省 東 武 遺 稿, 草 本 卷, 甲 午 本, 辛 丑 本 의 네 서적에 주로 기재되어 있다 15-17). 본 연구에서 는 이제마가 저술한 네 서적에서 태음인의 생리, 병리, 병증, 처방 에 관한 내용을 수집, 정리, 요약, 분석하여 태음인의 처방을 사상 의학적으로 설명하고자 시도하여 병리와 처방에 관한 내용을 정리 하여 보고하는 바이다. * Corresponding author Soo-Jung Park, College of Korean Medicine, Wonkwang University, 460, Iksandae-ro, Iksan, Jeonbuk, Koea E-mail : taorgi1@wku.ac.kr Tel : +82-63-850-6833 Jong-Cheon Joo, Departmen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Wonkwang University Jeonju Korean Medicine Hospital, 99, Garyeonsan-ro, Deokjin-gu, Jeonju-si, Jeonbuk, Koea E-mail : jcjoo@wku.ac.kr Tel : +82-63-270-1073 Received : 2016/01/25 Revised : 2016/02/25 Accepted : 2016/02/25 c The Society of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The Physiological Society of Korean Medicine pissn 1738-7698 eissn 2288-2529 http://dx.doi.org/10.15188/kjopp.2016.02.30.1.14 Available online at http://www.hantopic.com/kjopp/kjopp.htm

S. Y. Ryu et al 15 연구대상 및 방법 결 과 본 연구의 대상은 東 醫 壽 世 保 元 辛 丑 本 新 定 太 陰 人 病 應 用 要 藥 二 十 四 方 에 기재된 24개의 처방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제마 의 저서인 北 韓 保 健 省 간행 東 武 遺 稿, 東 醫 壽 世 保 元 四 象 草 本 卷, 東 醫 壽 世 保 元 甲 午 本, 東 醫 壽 世 保 元 辛 丑 本 에서 처방의 생리, 병 리, 병증, 증상과 관련된 원문을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이제마의 저 서 중에서 格 致 藁 와 藏 書 閣 소장 東 武 遺 稿 는 처방과 약재에 관한 내용이 거의 없어 본 연구에 활용하지 않았다. 분석을 위해 수집한 내용의 원문의 기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각주로 기술하였다. 조문 번호의 기재가 필요한 경우에는 保 健 省 간행 東 武 遺 稿 는 량병무와 차광석이 譯 한 東 武 遺 稿 18) 를 따랐으며, 東 醫 壽 世 保 元 四 象 草 本 卷 은 박성식이 譯 解 한 東 醫 壽 世 保 元 四 象 草 本 卷 19) 을 따랐으며, 東 醫 壽 世 保 元 甲 午 本 은 김달래가 編 譯 한 東 醫 壽 世 保 元 甲 午 舊 本 20) 을 따랐으 며, 東 醫 壽 世 保 元 辛 丑 本 은 현재 전국의 한의과대학에서 교재로 사 용하고 있는 사상의학 21) 을 따랐다. 정리된 결과를 분석하여 태음인의 병리를 범주화하였으며, 처 방을 범주화한 병리에 대응시켰으며, 고찰 항목에서 병리, 처방에 관하여 분석하여 기술하였다. 결과는 가나다순으로 정리하였으며, 한자 표기는 서적명, 처방, 약재, 증상, 병증, 병리 등과 관련된 단 어와 정확한 용어 전달을 위해 필요한 단어를 위주로 하였다. Table 1. Contents on the pathology related to Taeeumin in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Literatures 文 獻 東 武 遺 稿 1) 草 本 卷 2) 甲 午 本 3) 辛 丑 本 4) 內 容 肺 虛, 肝 實 의 병리 肺 의 손상 外 感 腦 隹 頁 病, 內 觸 胃 脘 病 의 병증 外 感 表 病 의 병증 外 感, 內 觸, 表 病, 裏 病 의 병증 呼 散 之 氣 의 이상 表 之 表 病, 表 之 裏 病, 裏 之 表 病, 裏 之 裏 病 의 병증 肝, 肺 臟 腑 의 불균형 氣 液 呼 吸 기능의 이상 胃 脘 受 寒 表 寒 病, 肝 受 熱 裏 熱 病 의 병증 背 隹 頁 表 病 의 병증 胃 脘 衰 弱 의 기전 胃 脘 寒 證 의 병증 表 寒, 肝 熱, 胃 脘 寒 의 병리 肝 熱 熱 證 의 병증 裡 熱 의 병리 肝 熱, 肺 燥 의 병리 燥 熱 證 의 병증 燥 熱 의 병리 肝 熱, 肺 燥 의 병리 表 症, 寒 證, 裏 症, 熱 多, 寒 多 의 병증 병리 寒 證, 表 虛 의 병리 1) 病 症 各 論 肺 虛 肝 實 者 曰 太 陰 人 也 2) 7-1 太 陰 人 財 權 酒 色 凡 百 內 傷 外 觸 皆 損 肺 故 太 陰 人 以 肺 臟 剩 削 爲 命 脉 長 短 3) 12-2 傷 寒 頭 痛 身 疼 腰 痛 以 至 牽 連 白 骨 節 俱 痛 者 卽 太 陰 人 外 感 表 病 輕 證 也, 12-23 論 曰 體 熱 腹 滿 自 利 之 證 外 感 內 觸 表 裡 俱 病 最 爲 危 證 也, 13-8 太 陰 人 以 呼 散 之 氣 爲 保 命 之 主 故 腦 隹 頁 胃 脘 爲 本 而 腰 脊 小 腸 爲 標, 13-9 太 陰 人 惡 寒 發 熱 長 感 病 爲 表 之 表 病 陽 毒 燥 澁 爲 表 之 裡 病 腹 痛 自 利 食 滯 痞 滿 痢 疾 浮 腫 爲 裡 之 表 病 虛 勞 夢 泄 與 無 腹 痛 中 風 爲 裡 之 裡 病 4) 2-1 人 稟 臟 理 有 四 不 同 肝 大 而 肺 小 者 名 曰 太 陰 人, 2-12 肺 以 呼 肝 以 吸 肝 肺 者 呼 吸 氣 液 之 門 戶 也 脾 以 納 腎 以 出 腎 脾 者 出 納 水 穀 之 府 庫 也, 12-2 論 曰 此 卽 太 陰 人 傷 寒 背 隹 頁 表 病 輕 證 也, 12-5 太 陰 1. 태음인 병리 구분 사상의학 문헌에 나타난 태음인 병리의 중심 단어를 요약하면 東 武 遺 稿 에서는 肺 虛, 肝 實, 草 本 卷 에서는 損 肺, 甲 午 本 에서는 外 感 腦 隹 頁 病, 內 觸 胃 脘 病, 外 感 表 病, 外 感, 內 觸, 表 病, 裏 病, 呼 散 之 氣, 表 之 表 病, 表 之 裏 病, 裏 之 表 病, 裏 之 裏 病, 辛 丑 本 에서는 肝 大 肺 小, 氣 液 呼 吸, 胃 脘 受 寒 表 寒 病, 肝 受 熱 裏 熱 病, 背 隹 頁 表 病, 胃 脘 衰 弱, 胃 脘 寒 證, 表 寒, 肝 熱, 胃 脘 寒, 肝 熱 熱 證, 裡 熱, 肝 熱, 肺 燥, 燥 熱 證, 燥 熱, 肝 熱, 肺 燥, 表 症, 寒 證, 裏 症, 熱 多, 寒 多, 寒 證, 表 虛 이다. 이를 정리하면 胃 脘 寒, 肺 燥, 肝 熱 로 구분되며, 肺 燥 는 寒 證 肺 燥 과 熱 證 肺 燥 으로 구분할 수 있다(Table 1). 2. 태음인 병리의 증상 胃 脘 寒, 寒 證 肺 燥, 肝 熱, 熱 證 肺 燥 의 증상은 胃 脘 寒 은 惡 寒 不 發 熱, 無 汗, 面 色 靑 白, 表 寒 이며, 寒 證 肺 燥 는 怔 忡, 無 汗, 氣 短, 結 咳, 泄 瀉, 食 慾 不 振,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이며, 肝 熱 은 面 色 黃 赤 黑, 咽 嗌 乾 燥, 眼 病, 嘔 逆, 嘔 吐, 昏 憒 不 省, 粥 食 全 不 入 口, 發 熱, 飮 冷 水 이며, 熱 證 肺 燥 는 枯 涸 皺 揭, 手 指 焦 黑 癍 瘡, 浮 腫, 便 祕, 引 飮, 小 便 多, 飮 一 溲 二 이다(Table 2). Table 2. Contents on the pathologic symptoms related to Taeeumin in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literatures 病 理 胃 脘 寒 5) 寒 證 肺 燥 6) 肝 熱 7) 熱 證 肺 燥 8) 症 狀 惡 寒 不 發 熱, 無 汗, 面 色 靑 白, 表 寒 怔 忡, 無 汗, 氣 短, 結 咳, 泄 瀉, 食 慾 不 振,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面 色 黃 赤 黑, 咽 嗌 乾 燥, 眼 病, 嘔 逆, 嘔 吐, 昏 憒 不 省, 粥 食 全 不 入 口, 發 熱, 飮 冷 水 枯 涸 皺 揭, 手 指 焦 黑 癍 瘡, 浮 腫, 便 祕, 引 飮, 小 便 多, 飮 一 溲 二 人 病 寒 厥 此 證 原 委 勞 心 焦 思 之 餘 胃 脘 衰 弱 而 表 局 虛 薄 不 勝 寒 而 外 被 寒 邪 所 圍 正 邪 相 爭 之 形 勢 客 勝 主 弱, 12-10 嘗 治 太 陰 人 胃 脘 寒 證 瘟 病 有 一 太 陰 人, 12-13 有 一 太 陰 人 素 病 咽 嗌 乾 燥 而 面 色 靑 白 表 寒 或 泄 蓋 咽 嗌 乾 燥 者 肝 熱 也 面 色 靑 白 表 寒 或 泄 者 胃 脘 寒, 13-13 嘗 治 太 陰 人 肝 熱 熱 證 瘟 病 有 一 太 陰 人 素 病, 13-15 一 太 陰 人 十 歲 兒 得 裡 熱 瘟 病, 13-18 論 曰 太 陰 人 面 色 靑 白 者 多 無 燥 證 面 色 黃 赤 黑 者 多 有 燥 證 蓋 肝 熱 肺 燥 而 然 也, 13-19 嘗 治 太 陰 人 燥 熱 證 手 指 焦 黑 癍 瘡 病, 13-23 論 曰 此 病 非 少 陽 人 消 渴 也 卽 太 陰 人 燥 熱 也, 13-24 嘗 治 太 陰 人 年 五 十 近 衰 者 燥 熱 病 引 飮 小 便 多 大 便 秘 者 又 嘗 治 太 陰 人 年 少 者 燥 熱 病 用 此 方 蓋 燥 熱 至 於 飮 一 溲 二 而 病 劇 則 難 治, 13-25 蓋 此 病 原 委 侈 樂 無 厭 慾 火 外 馳 肝 熱 大 盛 肺 燥 太 枯 之 故 也, 新 定 太 陰 人 病 應 用 要 藥 二 十 四 方 鹿 茸 大 補 湯 虛 弱 人 表 症 寒 證 多 者, 拱 辰 黑 元 丹 虛 弱 人 裏 症 多 者, 葛 根 浮 萍 湯 治 浮 腫 裏 症 熱 多 者, 乾 栗 蠐 螬 湯 治 浮 腫 表 症 寒 多 者, 瓜 蔕 散 面 色 靑 白 而 素 有 寒 證 表 虛 者 卒 中 風 則 當 用 5) 12-4 論 曰 此 謂 之 厥 者 但 惡 寒 不 發 熱 之 謂 也 非 手 足 厥 逆 之 謂 也, 12-5 太 陰 人 病 寒 厥 二 三 日 而 發 熱 汗 出 則 輕 證 也, 12-13 有 一 太 陰 人 素 病 咽 嗌 乾 燥 而 面 色 靑 白 表 寒 或 泄 蓋 咽 嗌 乾 燥 者 肝 熱 也 面 色 靑 白 表 寒 或 泄 者 胃 脘 寒 也 6) 12-13 有 一 太 陰 人 素 病 咽 嗌 乾 燥 而 面 色 靑 白 表 寒 或 泄 蓋 咽 嗌 乾 燥 者 肝 熱 也 面 色 靑 白 表 寒 或 泄 者 胃 脘 寒 也, 13-13 嘗 治 太 陰 人 肝 熱 熱 證 瘟 病 有 一 太 陰 人 素 病 數 年 來 眼 病 時 作 時 止 矣 此 人 得 瘟 病 自 始 發 日 用 熱 多 寒 少 湯 三 四 五 日 大 便 或 滑 或 泄 至 六 日 有 大 便 一 日 不 通 之 證, 13-14 此 病 始 發 嘔 逆 嘔 吐 昏 憒 不 省, 13-15 一 太 陰 人 十 歲 兒 得 裡 熱 瘟 病 粥 食 全 不 入 口 藥 亦 不 入 口 壯 熱 穰 穰 有 時 飮 冷 水

16 S. Y. Ryu et al Table 3. Change of effects in Taeeumin prescriptions between Donguisusebowon Gabo edition and Sinchuk edition 處 方 甲 午 本 辛 丑 本 葛 根 解 肌 湯 外 感 腦 隹 頁 病 寒 厥 證 目 疼 鼻 乾 肝 受 熱 裏 熱 病 體 熱 腹 滿 自 利 熱 勝 憎 寒 壯 熱 燥 澁 裏 證 葛 根 浮 萍 湯 浮 腫 裏 證 熱 多 葛 根 承 氣 湯 大 便 不 通 憎 寒 壯 熱 燥 澁 頭 面 項 頰 赤 腫 肝 熱 熱 證 裏 熱 乾 栗 樗 根 皮 湯 痢 疾 乾 栗 蠐 螬 湯 腹 脹 浮 腫 病 浮 腫 表 症 寒 多 拱 辰 黑 元 丹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病 咳 嗽 病 夢 泄 病 虛 弱 人 裏 症 多 瓜 蔕 散 痰 涎 壅 塞 胸 臆 格 格 有 窒 塞 聲 目 瞪 卒 中 風 鹿 茸 大 補 湯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病 咳 嗽 病 夢 泄 病 虛 弱 人 表 症 寒 證 多 麻 黃 發 表 湯 外 感 腦 隹 頁 病 外 感 表 病 輕 證 胃 脘 受 寒 表 寒 病 論 背 隹 頁 表 病 輕 證 麻 黃 定 喘 湯 哮 喘 麻 黃 定 痛 湯 胸 腹 痛 麥 門 冬 遠 志 散 補 肺 元 湯 小 兒 泄 瀉 時 慢 驚 風 豫 防 麝 香 散 體 熱 腹 滿 自 利 腹 痛 下 利 舌 卷 不 語 中 風 病 中 毒 吐 瀉 石 菖 蒲 遠 志 散 面 色 靑 白 而 素 有 寒 證 表 虛 者 卒 中 風 牛 黃 淸 心 元 面 色 靑 白 而 素 有 寒 證 表 虛 者 卒 中 風 熊 膽 散 寒 厥 寒 厥 胃 脘 寒 證 瘟 病 面 色 靑 白 而 素 有 寒 證 表 虛 者 卒 中 風 熱 多 寒 少 湯 肝 熱 熱 證 燥 熱 證 飮 一 溲 二 夢 泄 病 虛 勞 皂 角 大 黃 湯 頭 面 項 頰 赤 腫 增 寒 壯 熱 燥 澁 頭 面 項 頰 赤 腫 調 理 肺 元 湯 胃 脘 受 寒 表 寒 病 病 解 後 調 理 調 胃 升 淸 湯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淸 心 蓮 子 湯 無 腹 痛 下 利 舌 卷 不 語 中 風 病 夢 泄 病 太 陰 調 胃 湯 胃 脘 寒 證 泄 瀉 粥 食 無 味 全 不 入 口 體 熱 腹 滿 自 利 寒 勝 表 證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病 表 寒 證 泄 瀉 咳 嗽 寒 多 熱 少 湯 寒 厥 胃 脘 寒 證 3. 태음인 처방 구성과 주치 동의수세보원 신축본 24개 처방의 주치증을 정리하여 분석하 면 다음과 같다(Table 3). 辛 丑 本 葛 根 解 肌 湯 은 甲 午 本 처방에서 杏 仁, 酸 棗 仁, 大 黃 을 제거하고 藁 本 을 추가한 처방이다. 甲 午 本 에서는 外 感 腦 隹 頁 病 寒 厥 證 과 目 疼, 鼻 乾, 憎 寒, 壯 熱, 燥 澁 에 사용하였으나, 辛 丑 本 에서는 肝 受 熱 裏 熱 病 體 熱 腹 滿 自 利 熱 勝 裏 證 에 사용하였다. 葛 根 浮 萍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浮 腫 裏 證 熱 多 에 사용하였다. 葛 根 承 氣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大 便 不 通, 憎 寒 壯 熱 燥 澁, 頭 面 項 頰 赤 腫, 肝 熱 熱 證, 裏 熱 에 사용하였다. 乾 栗 樗 根 皮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痢 疾 에 사용하 였다. 甲 午 本 에서는 痢 疾, 下 痢 膿 血 에 桔 梗 樗 根 皮 丸 을 사용하였다. 7) 12-10 嘗 治 太 陰 人 胃 脘 寒 證 瘟 病 有 一 太 陰 人 素 有 怔 忡 無 汗 氣 短 結 咳 矣 忽 焉 又 添 出 一 證 泄 瀉 數 十 日 不 止 卽 表 病 之 重 者 也, 此 人 又 染 瘟 病 瘟 證 粥 食 無 味 全 不 入 口 仍 以 太 陰 調 胃 湯 加 升 麻 黃 芩 各 一 錢 8) 13-17 內 經 曰 諸 澁 枯 涸 皺 揭 皆 屬 於 燥, 13-19 嘗 治 太 陰 人 燥 熱 證 手 指 焦 黑 癍 瘡 病 自 左 手 中 指 焦 黑 無 力 二 年 內 一 指 黑 血 焦 凝 過 掌 心 而 掌 背 浮 腫, 13-24 嘗 治 太 陰 人 年 五 十 近 衰 者 燥 熱 病 引 飮 小 便 多 大 便 秘 者 蓋 燥 熱 至 於 飮 一 溲 二 而 病 劇 則 難 治 凡 太 陰 人 大 便 秘 燥 小 便 覺 多 而 引 飮 者 不 可 不 早 治 豫 防, 14-1 太 陰 人 證 有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病 宜 用 拱 辰 黑 元 丹 鹿 茸 大 補 湯 太 陰 調 胃 湯 調 胃 升 淸 湯 乾 栗 蠐 螬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腹 脹 浮 腫 病, 浮 腫 表 症 寒 多 에 사용하였다. 甲 午 本 에서는 腹 脹 浮 腫 病 에 黃 栗 五 味 子 膏 를 사용하였다. 拱 辰 黑 元 丹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病, 咳 嗽 病, 夢 泄 病, 虛 弱 人 裏 症 多 에 사용하였다. 甲 午 本 에서 는 夢 泄 病 虛 勞 에 淸 心 山 藥 湯, 淸 心 蓮 子 湯 을 사용하였다. 瓜 蔕 散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痰 涎 壅 塞, 胸 臆 格 格 有 窒 塞 聲, 目 瞪, 卒 中 風 에 사용하였다. 鹿 茸 大 補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病, 咳 嗽 病, 夢 泄 病, 虛 弱 人 表 症 寒 證 多 에 사용하였다. 辛 丑 本 麻 黃 發 表 湯 과 甲 午 本 麻 黃 發 表 湯 은 처방 구성이 동일하 다. 甲 午 本 에서는 外 感 腦 隹 頁 病 外 感 表 病 輕 證 에 사용하였으며, 辛 丑 本 에서는 胃 脘 受 寒 表 寒 病 論 背 隹 頁 表 病 輕 證 에 사용하였다. 甲 午 本 에서 는 外 感 表 病 輕 證 에 麻 黃 發 表 湯, 葛 根 解 肌 湯 을 함께 사용하였다. 辛 丑 本 麻 黃 定 喘 湯 은 甲 午 本 처방에서 升 麻, 葛 根, 五 味 子 를 제거하고 蘿 葍 子, 桑 白 皮 를 추가한 처방이다. 甲 午 本 에는 주치증이 없으며, 辛 丑 本 에서는 哮 喘 에 사용하였다. 麻 黃 定 痛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胸 腹 痛 에 사용 하였다. 麥 門 冬 遠 志 散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주치증의 언 급이 없다. 補 肺 元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소아 설사시 慢 驚 風 예방에 사용하였다. 麝 香 散 은 단미로 구성된 처방으로 甲 午 本 에서는 三 分 을 사용 하였으며, 辛 丑 本 에서는 三 - 五 分 을 사용하였다. 甲 午 本 에서는 體 熱 腹 滿 自 利, 腹 痛 下 利, 舌 卷 不 語, 中 風 病 에 사용하였으며, 辛 丑 本 에 서는 中 毒 吐 瀉 에 사용하였다. 石 菖 蒲 遠 志 散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面 色 靑 白 而 素 有 寒 證 表 虛 者 卒 中 風 에 사용하였다. 牛 黃 淸 心 元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面 色 靑 白 而 素 有 寒 證 表 虛 者 卒 中 風 에 사용하였다. 熊 膽 散 은 단미로 구성된 처방으로 甲 午 本 에서는 三 分 을 사용 하였으며, 辛 丑 本 에서는 三 - 五 分 을 사용하였다. 甲 午 本 에서는 寒 厥 에 사용하였으며, 辛 丑 本 에서는 寒 厥, 胃 脘 寒 證, 面 色 靑 白 而 素 有 寒 證 表 虛 者 卒 中 風 에 사용하였다. 熱 多 寒 少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肝 熱 熱 證, 燥 熱 證, 飮 一 溲 二, 夢 泄 病 虛 勞 에 사용하였다. 甲 午 本 에서는 夢 泄 病 虛 勞 에 淸 心 山 藥 湯, 淸 心 蓮 子 湯 을 사용하였다. 辛 丑 本 皂 角 大 黃 湯 은 甲 午 本 처방에서 黃 芩, 麻 黃, 桔 梗 을 제 거하고 葛 根 을 추가한 처방이다. 甲 午 本 에서는 頭 面 項 頰 赤 腫 에 사용 하였으나, 辛 丑 本 에서는 增 寒 壯 熱 燥 澁, 頭 面 項 頰 赤 腫 에 사용하였다. 調 理 肺 元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胃 脘 受 寒 表 寒 病 病 解 後 調 理 에 사용하였다. 調 胃 升 淸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에 사용하였다. 辛 丑 本 淸 心 蓮 子 湯 은 甲 午 本 처방에서 桔 梗 을 제거하고 蘿 葍 子 를 추가한 처방이다. 甲 午 本 에서는 無 腹 痛 下 利 舌 卷 不 語 中 風 病, 夢 泄 病 에 사용하였으며, 辛 丑 本 에는 주치증이 없다.

S. Y. Ryu et al 17 太 陰 調 胃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胃 脘 寒 證 의 泄 瀉, 粥 食 無 味 全 不 入 口, 體 熱 腹 滿 自 利 寒 勝 表 證,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病, 表 寒 證 泄 瀉, 咳 嗽 에 사용하였다. 甲 午 本 에서는 體 熱 腹 滿 自 利 에 桔 梗 生 脈 散 을 사용하였으며, 腹 痛 自 利,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에 桔 梗 生 脈 散, 黃 栗 樗 根 皮 湯 을 사용하였다. 寒 多 熱 少 湯 은 辛 丑 本 에서만 출현하는 처방으로 寒 厥, 胃 脘 寒 證 에 사용하였다. 甲 午 本 에서는 寒 厥 에 葛 根 解 肌 湯, 桔 梗 生 脈 散, 熊 膽, 升 麻 開 腦 湯 을 사용하였다. Table 4. Classification of pathology in Taeeumin prescriptions 處 方 胃 脘 寒 寒 證 肺 燥 肝 熱 熱 證 肺 燥 葛 根 解 肌 湯 葛 根 浮 萍 湯 葛 根 承 氣 湯 乾 栗 樗 根 皮 湯 乾 栗 蠐 螬 湯 拱 辰 黑 元 丹 瓜 蔕 散 鹿 茸 大 補 湯 麻 黃 發 表 湯 麻 黃 定 喘 湯 麻 黃 定 痛 湯 麥 門 冬 遠 志 散 補 肺 元 湯 麝 香 散 石 菖 蒲 遠 志 散 牛 黃 淸 心 元 熊 膽 散 熱 多 寒 少 湯 皂 角 大 黃 湯 調 理 肺 元 湯 調 胃 升 淸 湯 淸 心 蓮 子 湯 太 陰 調 胃 湯 寒 多 熱 少 湯 : 각 처방이 해당 병리에 작용함 4. 태음인 처방의 작용 병리 동의수세보원 신축본 24개 처방의 작용 병리를 정리하여 분석 하면 다음과 같다(Table 4). 辛 丑 本 葛 根 解 肌 湯 은 肝 熱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葛 根 浮 萍 湯 은 肝 熱, 熱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葛 根 承 氣 湯 은 肝 熱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乾 栗 樗 根 皮 湯 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乾 栗 蠐 螬 湯 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拱 辰 黑 元 丹 은 肝 熱, 熱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瓜 蔕 散 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鹿 茸 大 補 湯 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辛 丑 本 麻 黃 發 表 湯 과 胃 脘 寒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辛 丑 本 麻 黃 定 喘 湯 은 胃 脘 寒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麻 黃 定 痛 湯 은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라고 할 수 있다. 麥 門 冬 遠 志 散 은 肝 熱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補 肺 元 湯 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麝 香 散 은 肝 熱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石 菖 蒲 遠 志 散 은 肝 熱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牛 黃 淸 心 元 은 肝 熱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熊 膽 散 은 胃 脘 寒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熱 多 寒 少 湯 은 肝 熱, 熱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辛 丑 本 皂 角 大 黃 湯 은 肝 熱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調 理 肺 元 湯 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調 胃 升 淸 湯 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辛 丑 本 淸 心 蓮 子 湯 은 肝 熱, 熱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太 陰 調 胃 湯 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寒 多 熱 少 湯 은 胃 脘 寒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고 찰 東 醫 壽 世 保 元 辛 丑 本 (이하 辛 丑 本 )의 新 定 太 陰 人 病 應 用 要 約 二 十 四 方 (이하 新 定 方 )의 효능은 東 武 遺 稿, 東 醫 壽 世 保 元 四 象 草 本 卷 (이하 草 本 卷 ), 東 醫 壽 世 保 元 甲 午 本 (이하 甲 午 本 )의 처방과 약 재의 연구를 거쳐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東 武 遺 稿 에서는 馨 臭 液 味, 升 降 開 閤 의 이론에 의하여 사상체질 약재를 설명하였으며, 草 本 卷 에서는 保 命 之 主 를 위주로 한 病 證 과 症 狀 위주로 처방과 약재를 설명하였으며, 甲 午 本 에서는 병증 발현 부위를 위주로 表 病 과 裏 病 으로 나누어 처방과 약재를 설명하였다. 草 本 卷 에서 辛 丑 本 까지의 처방을 분석하면 草 本 卷, 甲 午 本, 辛 丑 本 모두에서 나타나 는 동일한 이름의 처방은 없으며, 甲 午 本 과 辛 丑 本 의 동일한 이름 의 처방은 葛 根 解 肌 湯, 麻 黃 發 表 湯, 麻 黃 定 喘 湯, 麝 香 散, 熊 膽 散, 淸 心 蓮 子 湯, 皂 角 大 黃 湯 의 7개이다. 처방의 이름은 동일할 지라도 甲 午 本 과 辛 丑 本 은 表 病 과 裏 病 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어 처방 의 활용이나 주치증이 크게 바뀌었으므로 동일한 개념에서 처방을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新 定 方 의 개수는 甲 午 本 17개에서 辛 丑 本 24개로 7개가 증가하였다. 태음인 辛 丑 本 新 定 方 24개 중에서 甲 午 本 과 명칭과 구성이 같은 처방은 麻 黃 發 表 湯 1개이며, 명칭은 같으나 구성이 다른 처방 은 葛 根 解 肌 湯, 麻 黃 定 喘 湯, 皂 角 大 黃 湯, 淸 心 蓮 子 湯, 熊 膽 散, 麝 香 散 이다. 熊 膽 散 과 麝 香 散 은 권장 사용량이 증가하였으며, 다른 4 개의 처방은 약재의 가감이 이루어졌다. 특히 淸 心 蓮 子 湯 은 주치증 의 삭제가 이루어져 병증 인식의 변화가 있었다는 점을 알 수 있 다. 나머지 17개의 처방은 辛 丑 本 에서 새로 만들어진 처방이다. 辛 丑 本 처방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病 證 개념의 변화를 고려해 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태음인은 草 本 卷, 甲 午 本, 辛 丑 本 을 거치면서 保 命 之 主 와 標 本 및 內 外 개념에 의한 病 證 의 表 裏 개 념, 처방의 구성 및 활용, 약재의 활용 방법 등이 모두 새롭게 정 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22-24). 사상의학의 방제 개념은 香 蘇 散 을 芎 歸 香 蘇 散 으로 변형하거나, 白 虎 湯 을 地 黃 白 虎 湯 으로 변형하는 것과 같이 陰 陽 表 裏 寒 熱 虛 實 의 八 綱 개념에 의해 기존 처방을 구분된 사상체질 약재를 활용하여 효과를 증대시키는 것이므로 사상의학 처방의 주치증은 가감 이전 처방의 주치증과 유사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태음인 처방은 소음 인, 소양인과 달리 이제마에 의해 새로 만들어진 처방이 대부분이 므로 사상체질별 약재를 분류하거나 효능을 이해하려면 사상의학의

18 S. Y. Ryu et al 생리, 병리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나 태음인 약재는 효능 분포 가 다양하고 치법과 기존 효능 사이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으며, 소 음인이나 소양인 약재에 비해 寒 熱 의 경향성이 없어 사상의학적인 개념에서 처방이나 약재를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 데, 태음인 약재는 馨 臭 液 味 의 분류 중 馨 藥 과 呼 氣 液 을 돕는 養 心 安 神 藥, 芳 香 開 竅 藥, 發 汗 藥, 止 咳 平 喘 藥 이 다수라는 특징을 갖 는다 25,26). 甲 午 本 의 태음인 병증은 表 裏 之 表 裏 病 論 에 근거하여 表 病 인 外 感 腦 隹 頁 病 은 表 之 表 病 인 惡 寒 發 熱 長 感 病 과 表 之 裏 病 인 陽 毒 燥 澁 으로 구분하였으며, 裏 病 인 內 觸 胃 脘 病 은 裏 之 表 病 인 腹 痛 自 利 食 滯 痞 滿 痢 疾 浮 腫 有 腹 痛 中 風 과 虛 勞 夢 泄 無 腹 痛 中 風 으로 구분하였 다. 사상의학 교과서에서는 辛 丑 本 의 病 證 論 및 처방 활용에 근거 하여 胃 脘 受 寒 表 寒 病 은 背 隹 頁 表 病 證, 胃 脘 寒 證 으로 구분하였으며, 肝 受 熱 裏 熱 病 은 燥 熱 證, 陰 血 耗 竭 證 으로 구분하였다. 背 隹 頁 表 病 證 에는 麻 黃 發 表 湯, 熊 膽 散, 寒 多 熱 少 湯 을 사용하였으며, 胃 脘 寒 證 에 는 太 陰 調 胃 湯, 調 理 肺 元 湯, 麻 黃 定 喘 湯, 麻 黃 定 痛 湯 을 사용하였으 며, 燥 熱 證 에는 熱 多 寒 少 湯, 葛 根 解 肌 湯, 淸 心 蓮 子 湯, 皂 角 大 黃 湯 을 사용하였으며, 陰 血 耗 竭 證 에는 鹿 茸 大 補 湯, 拱 辰 黑 元 丹 을 사용 한다고 하였다 21). 최근 개발된 임상진료지침에 의하면 태음인 병증 은 表 裏 辨 證 대분류에 의해 胃 脘 受 寒 表 寒 病 과 肝 受 熱 裏 熱 病 으로 분류하고, 順 逆 辨 證 중분류에 의해 表 病 順 證 인 胃 脘 寒 病, 表 病 逆 證 인 胃 脘 寒 肺 燥 病, 裏 病 順 證 인 肝 熱 病, 裏 病 逆 證 인 肝 熱 肺 燥 病 으로 구분한다. 胃 脘 寒 病 의 치료 처방은 背 隹 頁 表 病 初 證 은 麻 黃 發 表 湯, 哮 喘 病 證 은 麻 黃 定 喘 湯 을 사용하며, 寒 厥 證 또는 寒 厥 尤 證 은 寒 多 熱 少 湯 을 사용한다. 胃 脘 寒 肺 燥 病 의 치료 처방은 燥 寒 病 證 은 太 陰 調 胃 湯 을 사용하며, 燥 寒 病 尤 證 은 調 胃 升 淸 湯 을 사용하며, 燥 寒 病 甚 證 즉 陰 血 耗 竭 寒 多 證 은 補 肺 元 湯 또는 鹿 茸 大 補 湯 을 활 용한다. 肝 熱 病 의 치료 처방은 肝 熱 病 初 證 은 葛 根 解 肌 湯 을 사용하 며, 肝 熱 病 尤 證 은 葛 根 承 氣 湯 을 사용하며, 肝 熱 病 甚 證 은 皂 角 大 黃 湯 을 사용한다. 肝 熱 肺 燥 病 의 치료 처방은 燥 熱 病 證 은 熱 多 寒 少 湯 을 사용하며, 燥 熱 病 尤 證 은 淸 心 蓮 子 湯 을 사용하며, 燥 熱 病 甚 證 즉 音 穴 耗 竭 熱 多 證 은 拱 辰 黑 元 丹 또는 鹿 茸 大 補 湯 을 사용한다 27-29). 辛 丑 本 新 定 方 24개 처방을 주치증과 효능을 근거로 胃 脘 寒, 寒 證 肺 燥, 肝 熱, 熱 證 肺 燥 와 대응시키면 麻 黃 發 表 湯, 麻 黃 定 喘 湯, 寒 多 熱 少 湯, 熊 膽 散 의 4개 처방은 胃 脘 寒 의 惡 寒 不 發 熱, 無 汗, 面 色 靑 白, 表 寒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처방이며, 太 陰 調 胃 湯, 調 胃 升 淸 湯, 麻 黃 定 痛 湯, 調 理 肺 元 湯, 補 肺 元 湯, 鹿 茸 大 補 湯, 乾 栗 蠐 螬 湯, 乾 栗 樗 根 皮 湯, 瓜 蔕 散 의 9개 처방은 胃 脘 寒 및 寒 證 肺 燥 의 怔 忡, 無 汗, 氣 短, 結 咳, 泄 瀉, 食 慾 不 振, 食 後 痞 滿, 腿 脚 無 力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처방이며, 葛 根 解 肌 湯, 葛 根 承 氣 湯, 皂 角 大 黃 湯, 麝 香 散, 石 菖 蒲 遠 志 散, 麥 門 冬 遠 志 散, 牛 黃 淸 心 元 의 7개 처방은 肝 熱 의 面 色 黃 赤 黑, 咽 嗌 乾 燥, 眼 病, 嘔 逆, 嘔 吐, 昏 憒 不 省, 粥 食 全 不 入 口, 發 熱, 飮 冷 水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처방이며, 熱 多 寒 少 湯, 淸 心 蓮 子 湯, 拱 辰 黑 元 丹, 葛 根 浮 萍 湯 의 4개 처방은 肝 熱 및 熱 證 肺 燥 의 枯 涸 皺 揭, 手 指 焦 黑 癍 瘡, 浮 腫, 便 祕, 引 飮, 小 便 多, 飮 一 溲 二 의 증상을 치료하는 처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사상의학 문헌에 의해 병리와 병리 에 따른 증상을 분석 요약하고, 처방의 병리 작용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병리를 4가지로 한정하여 모두 대응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었 으며, 실제 임상적 효능의 실제적 검증이 필요하며 다른 각도에서 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결 론 東 醫 壽 世 保 元 新 定 太 陰 人 病 應 用 要 約 二 十 四 方 을 北 韓 保 健 省 東 武 遺 稿, 草 本 卷, 甲 午 本, 辛 丑 本 의 네 가지 사상의학 문헌을 근거로 분석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태음인 병리는 胃 脘 寒, 寒 證 肺 燥, 肝 熱, 熱 證 肺 燥 로 구분할 수 있다. 麻 黃 發 表 湯, 麻 黃 定 喘 湯, 寒 多 熱 少 湯, 熊 膽 散 의 4개 처방은 胃 脘 寒, 太 陰 調 胃 湯, 調 胃 升 淸 湯, 麻 黃 定 痛 湯, 調 理 肺 元 湯, 補 肺 元 湯, 鹿 茸 大 補 湯, 乾 栗 蠐 螬 湯, 乾 栗 樗 根 皮 湯, 瓜 蔕 散 의 9개 처방은 胃 脘 寒 및 寒 證 肺 燥, 葛 根 解 肌 湯, 葛 根 承 氣 湯, 皂 角 大 黃 湯, 麝 香 散, 石 菖 蒲 遠 志 散, 麥 門 冬 遠 志 散, 牛 黃 淸 心 元 의 7개 처방은 肝 熱, 熱 多 寒 少 湯, 淸 心 蓮 子 湯, 拱 辰 黑 元 丹, 葛 根 浮 萍 湯 의 4개 처방은 肝 熱 및 熱 證 肺 燥 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이상의 결과에 의하면 태음인 처방은 胃 脘 寒, 寒 證 肺 燥, 肝 熱, 熱 證 肺 燥 의 상황을 교정하여 태음인의 氣 液 之 氣 病 證 을 해결한다. Acknowledgements This paper was supported by Wonkwang university in 2013. References 1. Han, K.S., Park, S.S. Research about The Discourse on The Discourse on The Medications and Prescription on The ShinChukBon DongyiSuseBowon. J. Sasang Const. Med. 14(3):52-73, 2002. 2. Kim, S.H., Kim, Y.H., Hwang, M.W., Lee, J.H., Song, I.B., Koh, B.H. The Study on the Formative Process of Taeumin's Dry-febrile Symptom. J. Sasang Const. Med. 20(1):1-14, 2008. 3. Lee, S.K., Koh, B.H., Song, I.B. Study of Taeeumin Symptoms Based the Literatural Data of Dongeuisusebowon. J. Sasang Const. Med. 7(1):103-115, 1995. 4. Im, J.N., Lee, E.J., Koh, B.H., Song, I.B. A study on the formative process of Seumin presciption. J. Sasang Const. Med. 14(1):26-33, 2002. 5. Han, K.S., Park, S.S., The Study on Prescription's Combination of Taeumin. J. Sasang Const. Med. 19(2):1-10, 2007. 6. Kim, J.Y., Kim, K.Y., A Study on the Medical and pharmacological theory of Interior-Overheated-Disease

S. Y. Ryu et al 19 of Taeumin. J. Sasang Const. Med. 10(2):111-150, 1998. 7. Cho, H.S. A hypothesis on the form and principle of addition-subtraction of the Sasang prescription. J. Sasang Const. Med. 23(2):139-152, 2011. 8. Lee, S.Y. The Study about the Dongui Sasang Shinpyun focused on the Sasang Prescriptions of Dongui Suse Bowon. Master s thesis.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2010. 9. Park, S.H. An integrative study on the effects of medicinal herbs through the comparison of Dongeuisusebowon and Yakucho. Doctorate thesis. Graduate School of Dongeui University. 2013. 10. Lee, S.W. A Study on the herbal medicines of the Dongyisoosebowon prescriptions. Master s thesis.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1999. 11. Kim, J.Y. Research on the Classification of Herbal Medicines based on the Sasang Constitution. Doctorate thesis.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2000. 12. Park, G.H.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erbs used in Sasang Constitution s prescriptions of Soeumins and the herbs used in prescriptions of Shang Han Lun and Keum Kwe Yo Yack. Master s thesis. Graduate School of Dongshin University. 2012. 13. Kang, C.M. Analysis of Four-Constitution Medical Prescription through Eight Principle Pattern Identification. Doctorate thesis. Graduate School of Daejeon University. 2009. 14. Youn, B.H., Park, S.S. The Study On The Dongyi Sasang Shinpyun. J. Sasang Const. Med. 13(2):28-48, 2001. 15. Park, S.S. The Study On The DongMuYooGo YaksungG a. J. Sasang Const. Med. 13(2):8-27, 2001. 16. Lee, S.K. Song, I.B. A bibliographical research of the Dongyi Suse Bowon Sasang ChobonGuen. J. Sasang Const. Med. 11(1):63-77, 1999. 17. Han, K.S., Park, S.S. A Bibliographical Research of The DongyiSuseBowon Gabobon. J. Sasang Const. Med. 13(2):94-109, 2001. 18. Lee, J.M. Ryang, B.M., Cha, G.S. in Translation. Gukyeok Haneuihakdaegye 15 Dongmuyugo. Seoul: Haedongeuihaksa publisher. p 182, 1999. 19. Lee, J.M. Park, S.S. in Translation. Donguisusebowon Sansang Chobongwon. Seoul: Jipmoondang Publisher. 2003. 20. Lee, J.M. Kim, D.R. in Translation. Donguisusebowon Gabo edition. Seoul: Mokgwato Publisher. 2002. 21. Association of Department of Sasang Constitutional Meicine, College of Korean Medicine. Sasangeuihak. 2nd rev. Seoul: Jipmoondang Publisher. pp 192-197, 633-732, 2006. 22. Bae, H.S., Park, S.S. The Study on history of prescription through comparison Dongyi-Soose-Bowon Chopanbon with Sasang-Yihak-Chobonguen and Dongyi-Soose-Bowon Gabobon. J. Sasang Const. Med. 13(2):110-123, 2001. 23. Lee, J.H., Lee, S.K., Koh, B.H., Song, I.B. A study on `the Discourse on the Constitutional Symptoms and Disease` of Dongyi Soose Bowon written in 1894. J. Sasang Const. Med. 13(2):49-61, 2001. 24. Han, K.S., Park, S.S. The Study about The Discourse on The Medications and Prescriptions The Dongyi Soose Bowon Gabobon. J. Sasang Const. Med. 13(2):74-93, 2001. 25. Ok, Y.Y. Kim, K.Y. Study on history of prescription through comparison Sasang-Yihak-Chobonguen with Dongyi-soose-Bowon. J. Sasang Const. Med. 12(2):43-55, 2000. 26. Kim, J.Y., Kim, K.Y. A Research on the Classification of Herbal Medicines based on the Sasang Costitution. J. Sasang Const. Med. 14(1):1-9, 2002. 27. Lee, E.J., Koh, B.H., Kim, D.R., et al. Clinical Practice Guideline for Taeeumin and Taeyangin Disease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Overview. J. Sasang Const. Med. 27(1):1-12, 2015. 28. Jeon, S.H., Yu, J.S., Lee, E.J. Clinical Practice Guideline for Taeeumin Disease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Liver Heat-based Interior Heat (Gansuyeol-liyeol) disease. J. Sasang Const. Med. 27(1):57-70, 2015. 29. Choi, A.R., Shin, M.R., Lee, E.J. Clinical Practice Guideline for Taeeumin Disease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Esophagus Cold-based Exterior Cold (Wiwansuhan-pyohan) disease. J. Sasang Const. Med. 27(1):42-56,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