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최종).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9-2(최종).hwp"

Transcription

1 幼兒敎育 保育福祉硏究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15, Vol. 19, No. 2. pp 음률활동이유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민선희 ( 중부대학교유아교육과석사 ) 김용숙 ( 중부대학교유아교육과교수 ) 유지은 ( 중부대학교교육대학원유아교육과강사 )

2

3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 3) 민선희 ** 김용숙 *** 유지은 **** 요약 본연구의목적은유아교육기관에서음률활동이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과기본생활하위요인에대해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알아보고자실험집단에는노래듣기, 부르기, 율동하기, 개사하여노래부르기활동을비교집단에는노래듣기, 부르기활동을실시하여교육적효과를비교하였다. 위와같은목적에따라설정한연구문제는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과기본생활습관의하위요인인 청결, 질서, 예절, 절제 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가이다. 본연구의대상은대전광역시 H유치원, 만 3세유아 30명 ( 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 15명 ) 이며, 유아의기본생활습관검사도구는국립교육평가원 (1995) 이제작, 김용주 (2005) 가사용한교사용평정척도를수정 보완하여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기본생활습관의사전 사후검사후채점된자료를가지고 SPSS 22.0 프로그램을이용하여평균과표준편차를산출하고, 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증진효과에대한집단에따른차이를알아보기위해 t검증을실시한결과음률활동을통한유아의기본생활습관교육은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청결, 질서, 절제 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주제어 : 음률활동, 기본생활습관 * 본논문은제 1 저자의중부대학교석사학위논문을수정 보완한것임. ** 중부대학교유아교육과석사 *** 중부대학교유아교육과교수 / 교신저자 (yskim82@joongbu.ac.kr) **** 중부대학교교육대학원유아교육과강사

4 148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인간은사회적동물로서다양한공동체속에서살아가고있으며, 그들이속한규범에따라생활하고배워가면서사회구성원으로서의역할을해나간다. 이에유아는태어나면서부터가족의구성원으로써삶을시작하게되며, 울타리안에서자연스럽게기본생활습관을형성하게된다 ( 최민수, 김명복 2012). 세살버릇여든까지간다. 라는속담에서도알수있듯이예로부터우리나라는유아기의기본생활습관교육을중요시여겨왔다 ( 김경화, 신혜경, 이임복, 2012). 유아기때형성된습관은세상을살아가는데가장기본이되며이를바꾸려고하면많은시간과노력이필요하다. 그렇기때문에국가적차원에서유아기때올바른습관을형성할수있도록도와주어야한다 ( 국립교육평가원, 1995). 그러나현실에서는가정에서의기본생활습관교육은갈수록등한시되고있다. 과거조부모와부모가함께생활했던대가족사회에서는유아의기본생활습관교육이일상생활속에서자연스럽게이루어졌으나, 사회적변화로인한핵가족화, 미혼모가족,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맞벌이부부의증가로인하여유아의기본생활습관교육을유아교육기관에의존하는경향이많아졌다. 이는종일반프로그램을운영하는유아교육기관의수를증가시키는결과를낳게되었고, 이러한현실은자연스럽게가정에서이루어지던유아들의기본생활습관교육이유아교육기관으로떠넘겨지게되었다 ( 최종희, 2010). 정부에서는유아기기본생활습관교육의중요성을인지하고교육과정전반에걸쳐기본생활습관교육을강조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기본생활습관의덕목을청결, 질서, 예절, 절제로구분하고있으며, 청결은자기자신과주변을깨끗하게유지시키는것 ( 홍성미, 2008), 질서는다른사람과의약속, 질서, 공공규칙을실천하고습관화해공동체의구성원이되는기본적인소양 ( 박정숙, 2010), 예절은일상생활의모든예의와절차로상대방에게마음을표현하는실천적의미 ( 고복희, 2008), 절제는생활속에서주어진자유를스스로제한하는자기조절을의미한다 ( 정정여, 2010). 즉, 청결, 질서, 예절, 절제는주변사람들과함께생활하면서꼭필요한덕목이라할수있으며, 영유아의자율성과독립심을키워주는데많은영향을미친다. 이에 2013학년도부터적용된누리과정에서도기본생활습관을강조하고별도의영역으로구분하기보다는전영역에서

5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149 다루도록하였다 ( 남은희, 2013). 기본생활습관의덕목으로는청결에서는신체, 기관생활및생활주변에서행해져야하는내용, 질서는차례, 약속, 규칙 ( 교통 ) 지키기의내용, 예절은가정, 집단, 국가에서지켜야할내용, 절제는일상생활을하면서자신의행동과생각에알맞게조절하는내용으로구성하고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현재기본생활습관에관련된선행연구를살펴보면, 유아교육기관에서의기본생활습관교육에대한유아교사의인식이나기본생활습관교육의실태에관하여많은연구들이이루어져왔으나강현석과황윤세 (2004) 연구에서살펴보았듯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교육은모든영역에걸쳐통합적으로이루어져야하나, 기본생활습관교육내용의자체가가지는특수성으로인해교육과정의특정영역에치우치고있으며그로인해교사가기본생활습관교육을통합적으로운영하는데많은어려움이있다고하였다. 즉, 강조성은인정하지만교수-학습방법에어려움이있음을나타내고있다. 그러나현재까지도변화없이교사들은기본생활습관교육에어려움을느끼고있으며이는선행연구에서살펴볼수있다. 최근발표된송미영 (2014) 연구를살펴보면, 대부분의교사들이유아기기본생활습관교육의중요성을인지하고있으나, 기본생활습관교육시가장어려운점으로 유아와의갈등, 지도방법미숙 과 교육자료의부족 이라고한것을보면유아교육기관에서교사들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교육을할때실질적으로활용할수있는기본생활습관교육활동들이부족하다는것이다. 즉, 유아기기본생활습관교육은반드시이루어져야하며이는유아발달특성을고려하여유아와함께일상생활속에서자연스럽게이루어질수있도록해야한다. 더불어그에대한당위성은여러연구결과에서찾아볼수있다 ( 강혜주, 2014; 고명수, 2005; 김세령, 2012; 양희선, 2014; 유정하, 2014; 이미영, 2007; 이세림, 2011). 기본생활습관은하루아침에이루어지는것이아니며, 특정한시간을정해놓고집중적으로지도한다고이루어지는것도아니다. 유아기부터지속적으로이루어지면서질서, 배려, 협력등실천위주의기본생활습관지도가생활모든공간과시간속에서통합적인과정으로이루어져야할것이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2). 학자들마다유아에게있어결정적시기가있다고말한다. 에릭슨은유아기가기본적신뢰감을형성할때, 피아제는유아기가감각운동적사고를획득할때라고한다 ( 김영옥, 백혜리, 최미숙, 황윤세, 2009). 즉, 어떤심리적특성이나행동이특정시기에획득되어야하며, 그시기가지나면회복이불가능하다. 그렇기때문에유아기에는적절한환경과자극이필요하다. 이에유아의기본생활습관이잘형성되도록돕기위한교수-학습방법으

6 150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로음률활동을제시하고자한다. 유아는음률활동을통해음악적능력을향상시킬뿐만아니라자신의감정이나생각을음악으로표현함으로써신체표현능력, 창의력, 인지능력등다양한영역의발달이함께이루어진다 ( 윤지영, 김영연, 양옥승, 2015에서재인용 ). 그중노래를통한교육방법은유아들에게노래부르기를하면서음악적리듬과고저, 패턴에맞춘음악성이나타날수있게해주며, 성인이부르는노래를따라하면서쉽게익힐수있다 ( 윤은경, 이미나, 2012). 인간은태어나는순간부터음악을비롯한갖가지소리에둘러싸여있기때문에자연스럽게음악을접할수있으며, 음악과유아의생활은따로분리시킬수없을정도로매우밀접하게관련되어있다 ( 임여진, 2007). 음악을통해즐거움을느끼고, 감성이풍부해지고정서적으로안정감을갖게되면서다른발달영역의학습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 ( 이영애, 2009). 또한사회적 정서적 지적 신체적발달등의영역과상호관련을가지고있어서유아의전인발달에중요한의미를가진다고하였다. 즉, 유아기는음악성발달이급속히이루어지는시기이기때문에다양하고풍부한경험을통해음악을느끼고접하는것이성장후의음악학습에있어서중요한영향력을미친다. 따라서유아교육기관에서의일상을통해다양한음악활동의기회가제공되고발달에적합한음악적자극이지속적으로제공된다면유아들의심미적음악체험과표현력향상에도움이될것이다 ( 박주연, 이민정, 2014에서재인용 ). 따라서기본생활습관형성을위해기본생활습관덕목이일상생활속에서노랫말로반복하고몸으로표현하면서자연스럽게익숙해져이는결국행동으로이어지게될것이다. 유아에게있어음악활동을통한교육활동이긍정적인효과가있음을선행연구에서살펴볼수있다 ( 김연주, 2008; 김혜숙, 2013; 정아름, 2005). 이에본연구에서는기본생활습관과관련하여유아의기본생활습관지도에효과가있는음률활동중 노래듣기, 부르기, 율동하기, 개사하기 등을통해접근하고자한다. 이는유아의하루일과에즐거움을더해주는가치있는활동임을 2007 개정유치원교육과정에서살펴볼수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이렇게유아와밀접한관련을가진음률활동은유아교육기관의하루일과에서모든활동에활용될수있으며이는유아교사들이손쉽게할수있는동시에유아들에게도친숙하고통합적발달을이룰수있는활동이될것이다. 따라서본연구는유아교육기관에서의기본생활습관교육을유아와밀접한관계가있는음률활동을통해유아들이보다쉽고의미있게기본생활습관교육에접목시켜자연스럽게형성하는데도움을주고자하는데그목적이있다.

7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연구문제 이에본연구는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을살펴보고자, 다음의하위요인인청결, 질서, 예절, 절제로나누어구성하였다. 1)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요인인 청결 에미치는영향은어떠한가? 2)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요인인 질서 에미치는영향은어떠한가? 3)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요인인 예절 에미치는영향은어떠한가? 4)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요인인 절제 에미치는영향은어떠한가?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본연구의대상은대전광역시 H유치원에재원중인만 3세유아 30명 ( 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 15명 ) 을대상으로하였다. 실험집단의교사는현재대학원에서유아교육을전공하고있는경력 8년의본연구자이며, 비교집단의교사는 4년제대학을졸업하고유아교육을전공한경력 7년의교사이다. 이에연구대상유아의성별및평균연령은다음 < 표 1> 과같다. < 표 1> 유아의성별및평균연령 구분 N 성별연령 ( 개월 ) 남여 M SD 실험집단 비교집단 t.728 < 표 1> 에제시된바와같이실험집단의평균은 42.73(SD=3.95), 비교집단의평균은 41.47(SD=3.72) 이다. 두집단평균연령의차이가있는지알아보기위해 t 검증을실시한결과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 (t=.728, p >.05) 가없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는연령에있어서동질집단으로볼수있다.

8 152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실험집단과비교집단의동질성검증을위해기본생활습관사전검사결과를기초로 t 검 증을실시한결과다음 < 표 2> 와같다. < 표 2> 실험집단과비교집단의동질성검증 하위요인 구분 N M SD t 청결 실험 비교 질서 실험 비교 예절 실험 비교 절제 실험 비교 전체 실험 비교 < 표 2> 에제시된바와같이, 기본생활습관전체로살펴봤을때, 실험집단의평균은 (SD=22.57), 비교집단의평균은 (SD=21.41) 으로집단간은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나타나지않았다. 또한하위요인인청결, 질서, 예절, 절제에서도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나타나지않았다. 따라서실험집단과비교집단은동질집단임을알수있다. 2. 연구도구 1) 기본생활습관검사도구본연구에서사용된유아의기본생활습관검사도구는국립교육평가원 (1995) 이제작하고김용주 (2005) 가사용한교사용평정척도를연구의목적에맞게연구자가수정ㆍ보완하였다. 수정된검사도구는유아교육과교수 1인과유아교육기관원장 2인, 유치원경력 7 년의현직교사 2인에게내용타당도검증을받았다. 수정된문항의내용은유치원에서의생활환경과관련된단어로바꾸어사용하였으며, 이를구체적으로제시하면다음 < 표 3> 과같다.

9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153 < 표 3> 기본생활습관검사도구중수정된문항 하위영역문항번호내용 질서 예절 2-2 * 어른이지켜보면잘정리한다. 교사가지켜보면잘정리한다. 2-3 * 어른이조금도와주면신을수있다. 교사가조금도와주면신을수있다. 2-4 * 어른이주위에있으면잘정리한다. 교사가주위에있으면잘정리한다. 2-5 * 어른이주위에있으면잘정리한다. 교사가주위에있으면잘정리한다. 2-7 * 어른이주위에있으면바르게앉는다. 교사가주위에있으면바르게앉는다 * 어른이지적해주어도규칙을지키지않는다. 교사가지적해주어도규칙을지키지않는다. * 어른이지적을해주면잘지킨다. 교사가지적을해주면잘지킨다. 3-1 * 어른께공손한태도로인사한다. 교사에게공손한태도로인사한다 * 어른에게선물을받을때인사를하며받는다. 교사에게선물을받을때인사를하며받는다. * 웃어른께물건을주고받을때두손을사용한다. 교사와물건을주고받을때두손을사용한다. 3-8 * 어른이식사하기전에먼저밥을먹지않는다. 교사가식사를시작하기전에먼저밥을먹지않는다 * 입안에음식물을넣고말하지않는다. 식사시간에작은소리로이야기하며식사한다. 절제 4-4 * 옷장이나의자에올라가지않는다. 교구장이나의자에올라가지않는다. 기본생활습관검사도구는청결, 질서, 예절, 절제의 4 가지하위영역으로각 10 문항씩 총 40 문항으로구성되어있으며, 신뢰도검사결과.94 로높게나타났다. 이는다음 < 표 4> 과같다. < 표 4> 유아기본생활습관하위영역별문항구성및신뢰도 하위영역문항번호문항수 Cronbach s α 청결질서예절절제 전체 ) 노래활동선정과정본연구의실험집단에사용한노래활동선정과정은다음과같다. 첫째, 3-5세연령별누리과정에서나타난기본생활습관관련요소들과영 유아기본생활습관지도서 (2005) 의활동을기준으로 30곡의노래를 1차선정하였다.

10 154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둘째, 유아교육과교수 1인과유아교육기관원장 2인, 경력 7년의현직교사 2인의자문을구하여선정된 30곡의노래중기본생활습관하위요소와관련된내용의노래 20곡을 2차선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20곡의노래중유아교육과교수와현직교사와상의하여최종 16곡을선정하였으며, 최종선정된노래활동도구를 3-5세연령별누리과정관련요소와연관지어살펴보면 < 표 5> 와같다. < 표 5> 기본생활습관노래활동과 3-5 세연령별누리과정 5월 즐거운우리가족 주제 6월 우리동네가좋아요. 회기기본생활습관내용노래활동명하위영역누리과정관련요소 1 이를깨끗이닦아요. 2 장난감을친구와함께가지고놀아요. 치카치카이를닦자. 내마음이기쁘단다. 청결 질서 3 미안해미안해개미심부름예절, 절제 4 예의바르게인사할수있어요. 사랑하는우리이웃 예절, 질서 5 따르릉전화왔어요. 전화왔어요. 예절 6 놀잇감을정리할수있어요. 정리하는손 청결 ( 신체운동 건강 ) 건강하게생활하기 - 몸과주변을깨끗이하기 = 손과이를깨끗이하는방법을알고실천한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친구와사이좋게지내기 = 친구와함께놀이한다. ( 의사소통 ) 말하기 - 상황에맞게바른태도로말하기 = 바르고고운말을사용한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공동체에서화목하게지내기 = 교사및주변사람과화목하게지낸다. ( 의사소통 ) 듣기 - 이야기듣고이해하기 = 다른사람의이야기를관심있게듣는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약속과규칙을지켜야함을안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약속과규칙을지켜야함을안다.

11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음식점에왔어요. 사람많은곳에서는예절, 질서 8 내주변을깨끗이해요. 우리가할일청결, 질서 음식을먹기전손을씻어요. 함께정한약속을지켜요. 실내에서바르게걸어다녀요. 손씻기송 약속 뛸수있는곳, 뛸수없는곳 사용한물건을제자리에나혼자서도잘해요. 정리정돈해요. 놀이터에서지켜야할약속 놀이터 청결 질서, 절제 예절, 절제 청결 질서 14 차례를지켜놀이해요. 줄을섭시다. 질서 ( 신체운동 건강 ) 건강하게생활하기 - 바른식생활하기 = 바른태도로식사한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다른사람의소유물을존중한다. ( 신체운동 건강 ) 건강하게생활하기 - 몸과주변을깨끗이하기 = 주변을깨끗이한다. ( 신체운동 건강 ) 건강하게생활하기 - 몸과주변을깨끗이하기 = 손과이를깨끗이하는방법을알고실천한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약속과규칙을지켜야함을안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약속과규칙을지켜야함을안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다른사람의소유물을존중한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친구와사이좋게지내기 = 친구와함께놀이한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약속과규칙을지켜야함을안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친구와사이좋게지내기 = 친구와함께놀이한다. 다른사람과더불어생활하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약속과규칙을지켜야함을안다.

12 156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15 식사예절을지켜요. 우리모두다같이청결, 절제 16 의자에바르게앉아요. 선생님이보시면예절, 절제 ( 신체운동 건강 ) 건강하게생활하기 - 바른식생활하기 = 바른태도로식사한다. 다른사람과더불어살아가기 - 사회적가치를알고지키기 = 약속과규칙을지켜야함을안다. 3. 연구절차 본연구의과정은 2014 년 4 월 21 일 ~7 월 4 일까지총 11 주로예비검사, 사전검사, 8 주간 (1 주 -2 회 ) 의실험처치, 사후검사순으로진행하였다. 1) 연구보조자훈련 2014년 4월 21일~22 일까지비교집단의교사와두번의교육을실시하였다. 1회에서는실험의취지및방향에대해설명한후검사도구의사용방법, 채점방법, 노래활동에따른교수방법과교수활동시간에대해설명하는시간을가졌다. 2회에서는본연구자와함께연구대상이아닌만 3세유아 2명을관찰한후기본생활습관검사를실시하였으며, 채점한결과검사자간일치도는 95% 였다. 2) 예비연구본실험을실시하기에앞서연구도구의적절성과타당성, 검사소요시간을파악하기위해실험에참여하지않는만 3세유아 5명을대상으로기본생활습관검사를실시하였다. 예비연구결과본활동은 25분정도가소요되었으며유아들은활동자체에흥미를보이고즐겁게활동에참여하였다. 또한검사도구에서는특별한문제점이발견되지않아그대로사용하였다. 3) 사전검사사전검사는 2014년 4월 28일~5 월 2일까지 5일에걸쳐실시하였다. 검사는연구자와연구보조자가유아의기본생활습관검사도구를이용해실험집단의유아 15명, 비교집단의유아 15명총 30명을대상으로진행하였다.

13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157 4) 실험처치 (1) 노래활동명선정 본연구에사용할기본생활습관관련음률활동의회기별노래활동명은 < 표 6> 과같다. < 표 6> 기본생활습관노래활동명 회기 노래활동명 작사작곡 회기 노래활동명 작사작곡 1 치카치카이를닦자. 김지운 9 손씻기송 대한영양사 2 내마음이기쁘단다. 김진영 10 약속 김성균 3 개미심부름 박경종정혜옥 11 뛸수있는곳, 뛸수없는곳 김성균 4 사랑하는우리이웃 박선자이예나 12 나혼자서도잘해요. 이태영 5 전화왔어요. 김성균 13 놀이터 김성균 6 정리하는손 김지혜 14 줄을섭시다. 김진영 7 사람많은곳에서는박상문 15 우리모두다같이 8 우리가할일 홍은숙김숙경 16 선생님이보시면 외국곡 ( 출처 : 키드키즈 ) 외국곡 ( 출처 : 키드키즈 ) (2) 하루일과운영계획본연구대상유아교육기관의하루일과는유아가등원하여하루동안실내활동시간과실외활동시간을보낸다. 실험집단과비교집단은오전대그룹활동시간에기본생활습관음률활동을제시하여활동하게하였는데이를살펴보면 < 표 7> 과같다. < 표 7> 하루일과운영계획 시간 내용 09:40 등원및자유선택활동 ( 기본생활습관노래들려주기 ) 09:40 09:50 정리정돈및화장실다녀오기 09:50 10:10 오전간식 10:10 10:20 날짜및날씨알아보기 & 출석체크 10:20 10:50 오전대그룹활동 ( 기본생활습관음률활동 ) 10:50 11:20 자유선택활동 11:20 11:30 정리정돈및화장실다녀오기

14 158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11:30 12:30 점심및자유선택활동 12:30 13:30 실외활동 13:30 14:00 오후대그룹활동 14:00 14:50 오후자유선택활동 ( 기본생활습관노래들려주기 ) 14:50 15:00 정리정돈및화장실다녀오기 15:00 16:00 특성화활동 16:00 귀가지도 (3) 음률활동의실시기간과방법본연구에서는음률활동이만 3세반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기위해 2014년 5월 7일~6 월 27일까지총 8주동안실험집단유아들을대상으로주 2회씩총 16회의음률활동을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비교집단의실험실시방법은다음 < 표 8> 과같다. < 표 8> 실험집단과비교집단의실험실시방법비교 구분 실험집단 비교집단 실시기간 2014년 5월 7일~6월 27일까지총 8주간 실시방법 한주에기본생활습관노래 2 곡을가지고음률활동을실시 음률활동내용 노래듣기, 부르기, 율동개사하여노래부르기 4 가지의활동이이루어짐 노래듣기, 부르기 2 가지의활동이이루어짐 (4) 음률활동계획안음률활동은일반적인유아교육기관에서운영되고있는새노래지도방법을이용하여노래듣기, 부르기, 율동하기, 개사하여노래부르기활동으로진행되었다. 유아들은동요를듣고함께불러보며가사와어울리는율동을만들고가사를개사하여불러보며기본생활습관과관련된내용을함께살펴보았다. 실험집단과비교집단에활용되었던노래중 이를깨끗이닦아요 계획안을제시하면다음 < 표 9> 과같다.

15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159 < 표 9> 실험집단과비교집단의기본생활습관음률활동계획안 이를깨끗이닦아요 영역기본생활습관하위영역청결 노래활동명치카치카이를닦자. 회기 1 활동목표 음률활동 ( 노래듣기, 부르기, 율동하기, 개사하여노래부르기 ) 을통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을형성할수있다. 악보가사판 실험집단 비교집단 순서 활동내용 활동내용 도입 치카치카이를닦자 노래를함께감상한다. 치카치카이를닦자 노래를함께감상한다. 전개 마무리 노래가사내용을함께이야기나눈다. 가사판을보며교사와함께가사를읽어본다. 다양한방법으로노래를불러본다. - 한가지음으로노래를불러보며음정을익힌다. - 노래를한줄씩교사와번갈아가며불러본다. 노래가사에어울리는율동을함께만들어율동과함께노래를불러본다. 노래가사를개사하여불러본다. 깨끗이이를닦기위한방법을다시한번이야기해본후개사한내용으로노래를불러본다. 노래가사내용을함께이야기나눈다. 가사판을보며교사와함께가사를읽어본다. 다양한방법으로노래를불러본다. - 한가지음으로노래를불러보며음정을익힌다. - 노래를한줄씩교사와번갈아가며불러본다. 깨끗이이를닦기위한방법을다시한번이야기해본다. 5) 사후검사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기위한사후검사는 8주간의실험처치후 2014 년 6월 30일~7 월 4일까지 5일에걸쳐사전검사와동일한방법으로실시하였다. 5. 자료처리 자료처리는기본생활습관의사점검사와사후검사후채점된자료를가지고 SPSS 22.0 프로그램을이용하여평균과표준편차를산출하였으며, 집단에따른차이를알아보기위

16 160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해 t 검증을실시하였다. Ⅲ. 연구결과및해석 본연구는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효과를알아보고자하였으며, 연구문제에따른결과를하위영역별로구분하여제시하면다음과같다. 1.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를알아보기위해실험 집단과비교집단의전체사전검사와사후검사점수를살펴본결과다음 < 표 10> 과같다. < 표 10> 기본생활습관형성에대한집단간사전 사후검사 구분 집단 M SD t 사전 실험 (n=15) 비교 (n=15) 사후 실험 (n=15) 비교 (n=15) * * p<.05 < 표 10> 에제시된바와같이, 기본생활습관형성의전체에대한결과사전검사의실험집단의평균은 (SD=22.57), 비교집단의평균은 (SD=21.41) 으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t=.234, p >.05). 반면에사후검사의실험집단의평균은 (SD=17.92), 비교집단은 (SD=19.92) 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t=2.929, p<.05). 즉,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1) 음률활동이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청결 에미치는영향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청결 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를알 아보기위해살펴본결과다음 < 표 11> 과같다.

17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161 < 표 11> 청결에대한집단간사전 사후검사 구분 집단 M SD t 사전 실험 (n=15) 비교 (n=15) 사후 실험 (n=15) 비교 (n=15) * * p<.05 < 표 11> 에제시된바와같이, 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청결 의사전검사결과실험집단의평균은 34.33(SD=5.60), 비교집단의평균은 33.67(SD=5.29) 으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t=.551, p >.05). 반면에사후검사결과실험집단의평균은 36.67(SD=5.33), 비교집단의평균은 34.60(SD=4.95) 으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t=2.454, p<.05). 즉,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청결 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2) 음률활동이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질서 에미치는영향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질서 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를알 아보기위해살펴본결과다음 < 표 12> 와같다. < 표 12> 질서에대한집단간사전 사후검사 구분 집단 M SD t 사전 실험 (n=15) 비교 (n=15) 사후 실험 (n=15) 비교 (n=15) * * p<.05 < 표 12> 에제시된바와같이, 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질서 의사전검사결과는실험집단의평균은 34.27(SD=7.34), 비교집단의평균은 33.73(SD=6.09) 으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t=.769, p >.05). 반면에사후검사결과실험집단의평균은 37.60(SD=6.19), 비교집단의평균은 35.27(SD=5.87) 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t=2.383, p<.05). 즉, 음률활동이

18 162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질서 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3) 음률활동이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예절 에미치는영향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예절 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를알 아보기위해살펴본결과다음 < 표 13> 과같다. < 표 13> 예절에대한집단간사전 사후검사 구분 집단 M SD t 사전 실험 (n=15) 비교 (n=15) 사후 실험 (n=15) 비교 (n=15) < 표 13> 에제시된바와같이, 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예절 의사전검사결과실험집단의평균은 33.93(SD=5.05), 비교집단의평균은 34.27(SD=5.28) 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t=-.253, p >.05). 또한, 사후검사결과또한실험집단의평균 39.60(SD=3.78), 비교집단의평균 38.53(SD=5.45) 으로집단간에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t=1.361, p >.05). 즉,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예절 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4) 음률활동이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절제 에미치는영향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절제 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를알 아보기위해살펴본결과는다음 < 표 14> 과같다. < 표 14> 절제에대한집단간사전 사후검사 구분 집단 M SD t 사전 실험 (n=15) 비교 (n=15) 사후 실험 (n=15) 비교 (n=15) * * p<.05

19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163 < 표 14> 에제시된바와같이, 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절제 의사전검사결과실험집단의평균은 33.53(SD=5.69), 비교집단의평균은 33.27(SD=5.93) 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t=.244, p >.05). 반면에사후검사결과실험집단의평균은 37.07(SD=5.60), 비교집단의평균은 35.27(SD=5.21) 로집단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t=2.743, p<.05). 즉,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의하위영역인 절제 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Ⅳ. 논의및결론 본연구는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알아보고자하였다. 이를위해실험집단과비교집단의기본생활습관형성의변화를알아보았으며연구에서얻어진결과들을연구문제에비추어논의하면다음과같다.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을살펴본결과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음을의미한다. 기본생활습관노래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및도덕적행동을증진시키는데효과가있다는윤은경, 이미나 (2012) 의연구결과와맥락을같이한다. 자칫지시적이될수있는기본생활습관교육이음률활동이라는활동매체를통해유아에게친숙하게다가가며유아의기본생활습관을형성하는데긍정적인영향을미친것으로보인다. 또한음률활동은다른영역에서도뚜렷한두각을드려낸다는연구결과에도비추어봤을때음률활동은유아의발달에적합한매체임을알수있다 ( 안경숙, 김소향, 박진성, 2008; 이민정, 2009). 더불어기본생활습관은유아교육기관만의문제가아닌반드시가정과병행했을때더효과적인연구결과가본연구를뒷받침할수있다 ( 강승희, 오명녀 2008). 기본생활습관교육의하위요인별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있어음률활동이 청결 에미치는영향을살펴본결과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중 청결 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음을의미한다. 이러한결과는유치원에서기본생활습관교육을실시한실험집단의유아가비교집단의유아들보다일상생활습관 ( 청결, 질서, 예절, 절제 ) 형성이향상된결과를보였다는이순천 (2012) 의연구결과와맥락을같이한다고

20 164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하겠다. 또한연령에따른청결습관에관한연구 ( 변형선, 김송이 2011) 에서도알수있듯이유아의연령이증가한다하더라도유아스스로할수있는부분보다는부모에게의지하는경향이강함을제시하는바음률활동을통해유아교육기관에서부터청결습관을자연스럽게형성할수있도록지도하는것이중요하다고하겠다. 둘째, 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있어음률활동이 질서 에미치는영향을살펴본결과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중 질서 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음을의미한다. 이러한결과는기본생활습관형성에있어서몬테소리프로그램이유치원유아들의질서덕목에서더긍정적이라고이야기한김병례 (2002) 의연구와맥락을같이한다. 특히만 3세의유아들은질서의민감기라하였으며준비된환경을통해질서를기를수있도록하였다는것이다. 본연구의 16회기노래활동중 7회기동안질서에대한음률활동을하며유아들의질서항목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음을알수있다. 이러한결과는유아교육기관에서정기적인음률활동을통해유아의질서감을발달시킬수있음을의미한다. 셋째, 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있어음률활동이 예절 에미치는영향을살펴본결과유의미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기본생활습관노래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및도덕적행동을증진시키는데효과가있다는윤은경, 이미나 (2012) 의연구결과와일치하지않는다. 예절이란여러사람이함께살아가는생활이즐겁고편하기위해서서로지켜야할행동의기준이되는바른마음가짐과바른몸가짐이며, 상대방에게마음을표현하는실천적의미의예절이다 ( 고복희, 2008). 이러한차이는본연구에서 6회기의 예절 에음률활동을실시하는동안연계활동또는확장활동에서가사의단순한반복과음역대의어려움등으로인한유아의흥미부족으로참여가적극적으로이루어지지않은데기인한것으로보여진다. 넷째, 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있어음률활동이 절제 에미치는영향을살펴본결과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중 절제 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음을의미한다. 이러한결과는역할극을활용한기본생활습관상황을진행하면서유아들이타인의입장이되어자신이절제하는모습을직접몸으로표현해보면서규칙을내면화하여자기통제력이높아지고충동성이유의미하게감소되었다는양희선 (2014) 의연구결과와맥락을같이한다. 유아들은음률활동을통해타인의입장이되어보고가사의내용을몸으로표현해보면서규칙을내면화하고자기통제력

21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165 이높아졌음을알수있다. 본연구에서얻어진결론을토대로제언및후속연구에대한과제를제시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본연구결과에서도나타났듯이음률활동을통한유아의기본생활습관교육이효과적임을알수있다. 이에후속연구에서는음률활동을활용할수있는다양한음악적방법들 ( 다양한악기와신체활동도구들을활용한음악활동, 음악극활용, 음악을활용한게임활동 ) 을연구하여현장의유아교사들이기본생활습관교육시노래활동을보다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도록도와주어야할것이다. 둘째, 본연구에서는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을기본생활습관의하위요인인 청결, 질서, 예절, 절제 로나뉘어살펴보았으나유아의구체적인행동변화를살펴보기에는한계점이있으므로추후에기본생활습관하위요인을구체적행동양식으로나누어음률활동후유아의행동변화를구체적으로밝히는연구가요구된다. 셋째, 음률활동을통한유아의기본생활습관교육을진행하는과정에서교사의역할과자질, 주변환경의여건에따라연구결과가달라질수있으므로추후에교수환경에따른차이를밝히는연구가요구된다. 넷째, 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은단기간에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체계적인지도가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하는것인데, 본연구는 8주간의짧은기간에이루어진한계점을가지고있으므로장기적인시간과체계적연구방법이첨가된연구가요구된다. 참고문헌 고복희 (2008). 예절교육프로그램이영아의기본생활습관에미치는효과. 탐라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강승희오명녀 (2008). 가정과연계한몬테소리일상생활프로그램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과자기주도성에미치는영향. 아동교육, 17(4), 강혜주 (2014). 동화를연계한기본생활습관실천활동이만 3세유아의기본생활습관및친사회적행동에미치는영향.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강현석황윤세 (2004). 유치원의기본생활교육내용분석을통한교육과정통합화방안탐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9, 고명수 (2005). 동화를통한토의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에미치는영향. 대구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

22 166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학위청구논문. 고복희 (2008). 예절교육프로그램이영아의기본생활습관에미치는효과. 탐라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교육과정해설.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교육과학기술부 (2012). 3-5세연령별누리과정해설서.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국립교육평가원 (1995). 유치원교육평가연구. 서울 : 국립교육평가원. 김경화신혜경이임복 (2012). 아동건강및안전. 서울 : 공동체김병례 (2002). 몬테소리프로그램이의에미치는.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세령 (2011). 동화를활용한통합교육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과자아존중감에미치는영향. 국문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김연주 (2008). 노래동화를활용한통합적유아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및효과. 경희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청구논문.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 (2009). 아동발달론. 서울 : 공동체. 김용주 (2005). Montessori 프로그램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및창의력증진에미치는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김혜숙 (2013). 클래식음악을활용한유아동요노랫말분석및음악활동프로그램연구. 공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남은희 (2013). 몬테소리일상생활영역활동이만3세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서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박정숙 (2010). 도덕적갈등상황에서의창의적문제해결훈련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및자기조절력에미치는효과. 동아대학교교육대학원박사학위청구논문. 박주연이민정 (2014). 유아음악활동의지식, 인식및교수효능감에따른교사의음악활동실제에관한연구. 유아교육연구, 34(1), 배애성 (2005). 영유아기본생활습관지도. 서울 : 다음세대. 변형선김송이 (2011). 기본생활습관의중요성에대한부모의인식과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과의관계. 한국생활과학지, 20(1), 송미영 (2014). 기본생활습관교육에대한유아교사의인식에관한연구. 중부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안경숙김소향박진성 (2008). 창작이야기노래를활용한유아주도적음악극활동이유아의음감및리듬감발달에미치는효과. 음악교육연구, 34, 양희선 (2014). 역할극을활용한기본생활습관교육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과자기조절력에미치는영향.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유정하 (2014). 자연체험활동이유아의인성및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계명대학교교육대학원

23 음률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167 석사학위청구논문. 윤은경이미나 (2012). 유아의기본생활습관노래활동이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과도덕적행동에미치는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2(4), 윤지영김영연양옥승 (2015). 유아음악교수내용지식측정척도개발. 음악교육연구, 44(1), 이미영 (2007). 동화를활용한중국어교수학습지도방안.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이민정 (2009). 노래부르기통합음악활동이유아의음악개념능력에미치는효과. 유아교육연구, 29(5), 이세림 (2011). 생활동화를활용한통합교육활동이만 3세반유아의기본생활습관및주도성에미치는영향. 성신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이순천 (2012). 유치원에서의기본생활습관교육이유아의일상생활습관형성에미치는영향. 경상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이영애 (2009). 유아음악교육의연구동향분석 -국내학위논문을중심으로-. 음악교육연구, 37, 임여진 (2007). 유아기음악교육이인격형성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계명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정아름 (2005). 창의력향상을위한유아음악교육. 목포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정정여 (2010). 유아의기본생활습관형성프로그램이자아존중감에미치는영향. 대구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최민수김명복 (2012). 유아교육기관유아의기본생활습관과자기조절력과의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최종희 (2010). 유아교육기관의종일제운영에관한실태및부모의인식연구. 관동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홍성미 (2008). 유치원기본생활습관지도에대한교사와학부모의인식비교. 경남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유아교육키드키즈. 투고일 : / 수정일 : / 채택일 :

24 168 幼兒敎育ㆍ保育福祉硏究제 19 권제 2 호 ABSTRACT The Effect of Children s Music and Movement activity on the Formation of Basic Lifestyle Habits Min, Sun-Hee Kim, Yong-Sook Yoo, Ji-Eu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ildren s music and movement activ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on the formation of basic lifestyle habits. The effect of the education was compared by conducting listening to songs, singing, rhythm and singing after altering the lyrics for experimental groups and conducting listening to songs and singing for comparison group. The research subject set follow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how music and movement activity affects young children s basic lifestyle habits and basic life activities sub-factors such as cleanliness, order, politeness, and temperance.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3-year-old infants (total 30; 15 experimental group & 15 comparison group) in H kindergarten in Daejeon. Verifying tool for young children s basic lifestyle habits was used after modification of Teacher Rating Scale developed by National Educational Development (1995) and used by Kim Yongjoo (2005). The data evaluated from pre-inspection and post-inspection on basic lifestyle habits was treated statistically with SPSS 22.0 program to draw the values of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From the analysis with t-test for the group differences for promoting effects of young children s basic lifestyle habits, it was concluded that the education on young children s basic lifestyle habits using music and movement activity had a positive effect on basic life activities sub-factors such as cleanliness, order, and temperance. Key words : music and movement activity, basic lifestyle habi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577-60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577 3 * The Effect of Home-based Activities Using Traditional Fairy Tales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54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I. 1.,,,,,,, (, 1998). 14.2% 16.2% (, ), OECD (, ) % (, )., 2, 3. 3

54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I. 1.,,,,,,, (, 1998). 14.2% 16.2% (, ), OECD (, ) % (, )., 2, 3. 3 27 2, 53-70, 2009. (Nursing Home) * ** (Nursing Home). 5 50 5 2 1,,,,, SPSS t.,,,,,,,. :,, : 2009/08/27 : 2009/09/24 : 2009/09/30 * ** (: hjkim@daelim.ac.kr) 54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I. 1.,,,,,,, (,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27 2, 1-16,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

27 2, 1-16,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 27 2, 1-16, 2009.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jjhkim@cau.ac.kr) 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2008 3,536, 10 99.9% (, 2008). PC,, (, 2007). (, 2008),.,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의 부모

다문화 가정의 부모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Korean Journal for Infant Mental Health 2013, Vol. 6, No. 1, 57-84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 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7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1 호 - 58 -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9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More information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유아 음악 교육 장은주 남옥선 공저 남옥선외_유아음악교육Y-46배판 무선_최종.indd 6 유아음악교육(남옥선 외).indd 1 2018-01-26 오후 4:03:28 2018-02-14 오후 12:18:37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경찰공무원의사회적지지와직무열정과의관계에서자아탄력성의매개효과 경찰공무원의사회적지지와직무열정과의관계에서자아탄력성의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y

경찰공무원의사회적지지와직무열정과의관계에서자아탄력성의매개효과 경찰공무원의사회적지지와직무열정과의관계에서자아탄력성의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y 경찰공무원의사회적지지와직무열정과의관계에서자아탄력성의매개효과 경찰공무원의사회적지지와직무열정과의관계에서자아탄력성의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y and Job Enthusiasm in the Police 차례 윤현석 ** Ⅰ. 서론 1)

More information

OPEN0334900.hwp

OPEN0334900.hwp 1차가정폭력조사 (1997, n=1,523)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부부권력 2차가정폭력조사 (1999, n=1,540)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의사소통 4.성역할태도 3차가정폭력조사 (2002, n=410)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의사소통 4.성역할태도 5.분노 6.권위의식 제1차 가해자 집단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제2차 가해자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α α - 20 - α α α α α α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379-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3.201709.379 : A basic research for the after-school forest activities program models: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B9ABBFEBB1B3C0B0C7D0C8B8C1F D32C8A32E706466>

<B9ABBFEBB1B3C0B0C7D0C8B8C1F D32C8A32E706466> 라반움직임교육에근거한유아무용프로그램이창의성과신체적자아개념에미치는영향 서재성 * ㆍ김수경 **1)2 ) Abstract The influences of the Creativity and Physical Self-Concept of the infant dancing program based on Laban movement education. Seo Jae-Seong(Chung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7-4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7 * The Participant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of Pre-service Teachers for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2009.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dminkim@cau.ac.kr) 18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 2004). (,, 2006).,,, (Myrick,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201-22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201 * Experiences of After-school Class Caring by Married Early Childhood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KD2004-31-01.hwp

KD2004-31-01.hwp 韓 國 敎 育 초 중등학교 학교훈육에 대한 종합적 분석과 대책 수립에 관한 연구 1) 성 병 창 강 창 동 황 희 숙 Ⅰ. 서 론 Ⅱ.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Ⅲ. 학교 훈육 문제행동 발생 정도 Ⅳ. 학교 훈육문제행동 원인변인의 영향력 분석 Ⅴ. 학교 훈육문제행동 발생 경로 분석 Ⅵ. 논의 및 대책수립 제언 요 약 이 연구는 초 중등학교에서 훈육문제 행동의 발생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159-17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159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여성경찰관의직업윤리의식결정요인분석 * An Analysis of Determinant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Ethical Standards of South Korean Police Women 신문희 ** 이영민 ***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Ⅰ. 서론 278 경찰학연구제 12

More information

한국유아교육연구 2013, 15(2), 5-28 내러티브 (narrative) 내러티브사고양식 (narrative mode of thought) 놀이내러티브 (play narrative) 통합교육과정 (integrated curriculum) 6 한국유아교육연구제 15 권제 2 호 내러티브의유아교육적함의 7 8 한국유아교육연구제 15 권제 2 호 내러티브의유아교육적함의

More information

발 간 등 록 번 호 11-1341000-002339-0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ㆍ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82호에 따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ㆍ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82호에 따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차 례 제 1부 개요 Ⅰ.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006 Ⅱ. 누리과정 제정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Meta Analysis :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Meta Analysis :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289-31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289 * Meta Analysis : Trends and Effects of Art-Therapy with Clay Purpose:

More information

1.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영역별 목표와 내용-(2007).hwp

1.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영역별 목표와 내용-(2007).hwp 발간등록번호 11-1060100-000259-01 연구보고 2007-62 여성가족부 2007-62 2007. 12 : : ( ) : ( ) ( ) 여성가족부 . 2007 12 이옥 1 2 3 Ⅰ. 표준보육과정해설서의추진목적및추진과정 1. 추진목적및기대효과 2006 11 2007 1..,,.,.,.. 2007 1. 6 (,,,,, ),. ( 2, 2, 3~5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149-17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4.201712.149 * A Study on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n the Introduction of Innovational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4-완성.hwp

4-완성.hwp 밥상머리교육활동이유아의자아존중감및 조망수용능력에미치는영향 최미숙 * 최선미 ** 요 약 본연구는밥상머리교육활동이유아의자아존중감과조망수용능력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검증하는데목적이있다 연구대상은 시에위치한유치원만 세두학급총 명의유아를선정하였고실험처치후수집된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을이용하여공변량분석 을하였다 연구결과첫째 밥상머리교육활동을실시한실험집단이자아존중감전체및하위요인인인지적능력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293~3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5. 12. 04 2015. 12. 24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405-425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405 *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Factors of Immigrant Background Youth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The Effect of Pare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The Effect of Pare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95-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95 *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Action Learning on Family

More information

-07-......

-07-...... A Depth Interview on Qualification, Role, and Professionalism of Infant/Toddler Teachers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Kyung Hee University Associate Professor : Ahn, Sun Hee Department of Early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3~30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1. 08 2016. 01. 09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59~172 투고 ( 접수 ) 일 : 2013.02.28. 게재확정일자 : 2013.04.04.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e Baby Boomers Lee, Yong-Seok Park, Hwan-Yong Abstract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357-37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357 3 * Effects of 9th Grade Students Participation in Career Curriculum Cluste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A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A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269-29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269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Charact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More information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 신현기 ( 단국대 ) 신현석 ( 고려대 ) 이윤경 ( 서원대 ) 이일용 ( 중앙대 ) 정정진 ( 강남대 ) 조동섭 ( 경인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 신현기 ( 단국대 ) 신현석 ( 고려대 ) 이윤경 ( 서원대 ) 이일용 ( 중앙대 ) 정정진 ( 강남대 ) 조동섭 ( 경인 2009 년제 56 차교원교육학술대회 교원성과상여금제도의 진단및개선방향 일시 : 2009 년 12 월 4 일 [ 금 ] 13:00-17:10 장소 : 서울교육대학교전산관 1 층 후원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127-148 DOI: http://dx.doi.org/11024/pnuedi.27.4.201712.127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ppropriate Hearing-impaired Curriculum Purpos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IPA * Analysis of Pe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IPA * Analysis of Pe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45-7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2.201806.45 IPA * Analysis of Perception and Needs on Teaching Competencies of Faculty

More information

<32315FB0ADBFB5BDC42DB5B5B4F6BCBA20C7D4BEE7C0BB20C0A7C7D120BDA320C3BCC7E820C8B0B5BFC0CC2E687770>

<32315FB0ADBFB5BDC42DB5B5B4F6BCBA20C7D4BEE7C0BB20C0A7C7D120BDA320C3BCC7E820C8B0B5BFC0CC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4 pp. 2486-2494, 2015 http://dx.doi.org/10.5762/kais.2015.16.4.2486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강영식 1* 1 충남대학교교육학과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More information

백승호논문최종(수정 ).hwp

백승호논문최종(수정 ).hwp 자립생활의요인분석및신뢰도 운동 - 1 - - 2 - - 3 - 그림 1.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표 3. 자립생활의요인분석및신뢰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79-10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79 *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 456, 253 ( 89, 164 ), 203 ( 44, 159 ). Cronbach α= ,.,,..,,,.,. :,, ( )

:,,.,. 456, 253 ( 89, 164 ), 203 ( 44, 159 ). Cronbach α= ,.,,..,,,.,. :,, ( ) :,,.,. 456, 253 ( 89, 164 ), 203 ( 44, 159 ). Cronbach α=.83.91.,.,,..,,,.,. :,, (402-751) 253 E-mail : yspark@inha.ac.kr ..,.,.,. Bandura(1997),.,,,,., (,,, 2009), (,,,, 2014).?.,,,.. Bandura (1995) (Resiliency

More information

012임수진

012임수진 Received : 2012. 11. 27 Reviewed : 2012. 12. 10 Accepted : 2012. 12. 12 A Clinical Study on Effect of Electro-acupuncture Treatment for Low Back Pain and Radicular Pain in Patients Diagnosed with Lumbar

More information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2015. 12 한국직업자격학회 o o o o o 1) SC 내에서 Sub-SC 가존재하는것이아니라 NOS, 자격개발등의개발및운영단위가 Sub-sector 로구분되어있음을의미함. o o o o o o o o o Ⅰ. 서론 1 1. 연구필요성 o o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Early Childhood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Early Childhood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243-26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243 *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n Reconstruction of Curriculum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7. 9. 11 헬스커뮤니케이션 : 헬스캠페인목표와수용자의사회 심리적요인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수용자의변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 수용자들의변화 의료서비스제공자 : 건강행동변화, 의사결정정부 : 인식, 태도, 행동변화제약, 건강식품, 뷰티 : 구매 Effect: 수용자반응 Hierarchy 모델커뮤니케이션효과란사전에소통주체자가메시지를통해얻고자미리의도했던반응.

More information

목차 C O N T E N T S

목차 C O N T E N T S 2015 년전남교총워크숍자료 2015.1.16.( 금 ) 14:00~ 17.( 토 ) 11:00 여수유캐슬호텔 올바른교육훌륭한선생님전남교원단체총연합회 www.jnfta.or.kr 목차 C O N T E N T S 일정안내 ( ) 14:00~14:30 (30 ) (2 ) 14:30~14:40 (10 ) - 14:40~15:00 (20 ) - 1.16. ( )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생태유아교육연구제 권제 호 서론 인간의건강한성장과발달에서영유아기의경험이나가정환경및부모의역할은매우중요하다 영유아는이시기에자신을둘러싼다양한인적 물리적환경들과의상호작용을통하여이후의발달에결정적인영향을미칠발달의기반을형성하기때문이다 특히출생후 년은다양한운동 지각 지적능력등의출현을

생태유아교육연구제 권제 호 서론 인간의건강한성장과발달에서영유아기의경험이나가정환경및부모의역할은매우중요하다 영유아는이시기에자신을둘러싼다양한인적 물리적환경들과의상호작용을통하여이후의발달에결정적인영향을미칠발달의기반을형성하기때문이다 특히출생후 년은다양한운동 지각 지적능력등의출현을 가정어린이집의부모교육실태와보육교사와 어머니의인식연구 * 김옥경 ** 최인화 *** 요 약 본연구는가정어린이집의부모교육실태를살펴보고보육교사와어머니간에부모교육에대한인식에차이가나타나는지를밝히고자김포시가정어린이집의보육교사와어머니각 명을대상으로질문지조사를하였다 수집된자료를분석한결과대부분의어린이집에서부모교육을시행하며부모교육은주로가정통신문으로안내하고부모교육에대한의견조사는절반이상이안하는것으로나타났다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생태유아교육연구제 권제 호 Ⅰ 서론 놀이는유아에게삶그자체이며세상을탐색하고학습하는효과적인방법이다 유아는놀이를통해다른사람과의관계를형성할뿐아니라기쁨과좌절을경험하고주변환경과다양한상호작용을맺으며발달해간다 이에놀이가유아발달에미치는영향뿐아니라놀이에영향을주는요인을밝히는연구들이지속적으

생태유아교육연구제 권제 호 Ⅰ 서론 놀이는유아에게삶그자체이며세상을탐색하고학습하는효과적인방법이다 유아는놀이를통해다른사람과의관계를형성할뿐아니라기쁨과좌절을경험하고주변환경과다양한상호작용을맺으며발달해간다 이에놀이가유아발달에미치는영향뿐아니라놀이에영향을주는요인을밝히는연구들이지속적으 어머니의공감능력과양육태도가유아기자녀의 놀이성에미치는영향 정미라 ** 김민정 *** 이방실 **** 요 약 본연구의목적은어머니의공감능력과양육태도가유아의놀이성에미치는영향을밝히 는것이다 경기도와수도권에거주하는유아와그어머니 명을대상으로설문을실시 하여자료를수집하였고수집된자료는기술통계 적률상관계수산출 중다회귀분 석으로처리되었다 연구결과는첫째 어머니의공감능력과양육태도 놀이성은대부분의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400,,,,,,.,,, -, -, -., 3.. :, Tel : 010-9540-0640, E-mail : sunney05@hanmail.net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More information

AA - Report Web - Results

AA - Report Web - Results LINE DANCE FEMALE PRIMARY NEWCOMER OverAll Pulse Cuban Street Stage 101 Ja Yeong Jeon 전자영 1 1 1 1 102 Seung Yun Cho 조승연 2 2 2 2 LINE DANCE FEMALE YOUTH NEWCOMER OverAll Pulse Cuban Street Stage 110 Seong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최 최 최 최 율 최 최 최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유통경영과 105 2 년제 5.0 5.4 2.1 7.7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청소년의 개인, 가정, 학교변인에 따른 비교육적 언어 사용의 차이 229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4. 10. Vol.20. No.3. pp.229-251. 1) 청소년의 개인, 가정, 학교변인에 따른 비교육적 언어 사용의 차이* 강기수 조규판(동아대학교)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개인변인인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대대대대대대대대 :Layout 1 2014-07-15 대대 1:40 Page 1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연구보고서 2013-04 http://hrd.koreatech.ac.kr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오창헌편저 지은이 오창헌 ( 한국기술교육대학교교수 ) 엄기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부교수 )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 Strenghening the Ca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 Strenghening the Ca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27-4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27 * Strenghening the Capacity of Cultural Arts Required in Special Education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A Study on Married Female Immigrants Life Style and Marriage Satisfaction in Terms of Preparing Their Old Age in Chungcheongnam-do Department of Gerontology, Hoseo University Doctoral Student : Hi Ra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수련원표지 최종

수련원표지 최종 Korea Youth Work Agency National Youth Center of Korea TEL. 041) 620-7700 FAX. 041) 620-7780 2011. Re-Branding Contents 6 9 35 45 54 7.11 ~ 7.13 7.11 ~ 7.15 7.11 ~ 7.14 7.11 / 7.12 8.22 ~ 8.24 8.22 ~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The Effect of Care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The Effect of Care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325-34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325 The Effect of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efore and After Major Transitions

More information

hwp

hwp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 i - - ii - - iii - - iv - - v - Ⅰ. 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항목 건강하지못하다 주관적구강상태 보통이다

More information

2012. 경상남도교육청지정창의적체험활동연구학교 ( 시범 ) 운영보고서 2SC1 을통한 나눔과배려의교육기부활용 창의적체험활동활성화 을통한창의적 하동초등학교 - 경상남도하동군하동읍남당길 47 교장실 055)883-5201 교무실 055)883-5202 행정실 055)883-5203 F A X 055)883-6201 홈페이지주소 : http://www.hadong.es.kr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157-1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157 NCS : * A Study on the NCS Learning Module Problem Analysis and Effective

More information

1)2) 1

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