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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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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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게임시장동향 위기설에도불구일본게임시장은여전히중요한시장 DFC Intelligence 전세계게임시장에서일본시장의중요성시장조사업체인 DFC Intelligence는최근일본퍼블리셔의감소등으로제기된일본게임시장의위기설에도불구하고, 일본시장은여전히세계게임시장의향후트렌드를전망할수있는바로미터라고강조 일본은 70억달러의시장규모를지니고있어, 미국에이어세계 2위게임시장을형성하고있음특히 2005년출시된 Nintendo DS와 Wii의재도약은일본게임시장이세계게임시장에서가지는중요성을여실히보여준사례 Sony의약진 Sony의 PSP가지난 3월 Nintendo DS의판매량을추월했고 Monster Hunter 등의인기게임타이틀에힘입어 7월까지줄곧선두를지켜낸것으로알려지면서, 일본게임시장에서 Sony의약진이주목받고있음 아직까지 PSP의일본누적판매량은 Nintendo DS의절반수준에도못미치지만지난 7월 PSP 역시 1000만대이상의누적판매량을기록했고, 차기모델의선전과인기게임타이틀에힘입어재도약할가능성도충분한것으로예상올해에는 Sony의일본내승리가확정적이며 PSP와 Nintendo DS, PlayStation3와 Nintendo Wii의일본누적판매량격차가좁혀질것으로전망 PSP와 DS의누적판매량격차의경우현재 1:2.4에서향후 5년간 1:2 수준까지좁혀질것으로예상 PlayStation3 역시 Nintendo Wii 대비 1/3 수준인누적판매량을 2012년까지 1/2 수준으로높일수있을것이라예상 향후일본게임시장전망그러나 DFC Intelligence는 2008년일본게임시장에서 Sony의약진이두드러지지만과거의 PlayStation2가누렸던만큼의위상을가진플랫폼이등장하기는어려울것으로전망했으며, 일본이나전세계게임시장의대대적인판도변화를예상할만한전조또한없는것으로전망 28
2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게임기시장은전년동기대비 33% 하락한 950억엔 (9억달러 ) 규모에달했으며, 판매량또한 33.5% 감소 상반기콘솔게임기판매량은 Sony PSP 158만대, Nintendo DS 131만대, Nintendo Wii 110만대, Sony PS3 35만대, Microsoft Xbox360 14만대로집계 Monster Hunter 의영향으로 PSP판매량이급증, DS 판매량을앞지른것으로나타남콘솔게임타이틀시장은전년동기대비 10% 하락한 1,440억엔 (15억달러 ) 규모로조사됐으며, 판매량은 10.3% 줄어든것으로나타남 Mario Kart Wii,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 Pocket Monster Platinum, Dragon Quest V 와같은 100만장이상판매된타이틀들의영향으로게임타이틀시장은콘솔게임기시장에비해감소세가덜한것으로나타남지난 2007년통틀어 100만장이상판매된타이틀이총 8개인것을감안하면, 상반기에 4개정도를배출한 2008년의타이틀판매량은저조하지는않은편임 감소원인및전망 PSP 와 DS 는모두출시된지 4 년이나되어라이프사이클상판매량감소가예상되며, 출시예정인신모델도판매량감소를둔화시킬수는있으나, 더성장하긴힘들전망 반면게임타이틀의경우 Dragon Quest IX, Wii Music, new Resident Evil 과 같은기대작들이출시될예정이어서현재판매량을유지할전망 Table 日콘솔 SW 판매량순위 (2008.4~2008.9) 순위 게임명 플랫폼 판매량 1 Mario Kart Wii Wii 1,744,387 2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eneration PSP 1,602,386 3 Pocket Monster Platinum DS 1,481,725 4 Dragon Quest V: Hand of the Heavenly Bride DS 1,152,229 5 Wii Fit Wii 845,238 6 Rhythm Heaven DS 804,493 7 Metal Gear Solid 4: Guns of the Patriots PS3 658,142 8 Phantasy Star Portable PSP 606,480 9 Warriors Orochi 2 PS2 408, Super Robot Taisen Z PS2 360,824 [ 출처 ] Enterbrain,
3 Nintendo, 경기침체에도불구 3 분기순익 36% 상승 Nintendo 상반기실적발표 Nintendo의상반기 ( 회계연도기준 2008년 4월 ~9월 ) 순수익은 1,448억엔 (15억달러 ) 로전년동기대비 9.4% 증가한것으로나타남 Nintendo 상반기매출은 8,369억엔 (86억달러 ) 로최근엔화강세에도불구하고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며, 유럽, 북미등의해외매출이 88.5% 를차지한것으로발표 Wii는전세계적으로 876만장이판매된 Wii Fit 에힘입어 1,010만대가판매됐으며, 누적판매량은 3,455만대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 Wii 소프트웨어는전세계적으로 8,141만장판매 DS는출시된지 4년이넘었지만, 판매량이꾸준히증가해올해전년동기대비 3% 증가한 1,373만대가판매됐으며, 누적판매량은 8,433만대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이는 Game Boy Advance 누적판매량인 8,136만대를넘어선것이며, 대표작인 Pokemon 시리즈, Nintendogs 를앞세워게임타이틀판매량또한 8,502만장을기록 2009년실적전망 Nintendo는 2009년 ( 회계연도기준, 2008년4월 ~2009년3월 ) 의순수익을 3,450억엔 (36억달러 ), 순매출은 2조엔 (208억달러 ) 규모로전망 이는엔화강세의영향으로달러대비엔화기준환율이 16% 낮춰진추정치임에도전년대비 34% 증가전세계 Wii 예상판매량을 1,000만장판매고를올릴것으로예상되는 Wii Fit 등의인기게임타이틀의성공에힘입어기존예상치에서 100만대상향조정한 2,750만대로전망이는 Sony의 PlayStation3 예상판매량이 1,000만대에불과한데비해높은수치 DS 판매량전망은기존과동일하게 3,050만대로전망했으며, 신모델인 DSi가 11월초일본에서발매, 내년초해외에서발매될예정이어서기대를모으고있음 Nintendo의 Satoru Iwata 사장에따르면 모든가정뿐아니라모든개인에 DS를판매하는것이목표 라고강조했으며, 내년에는아시아시장확대에주력할것 이라발표 30
4 Table Nintendo 3/4 분기및소프트웨어판매량 ( 단위 : 만대 ) 게임기 구분 지역 3Q 07 3Q 08 누적판매량 2009 FY 전망 일본 북미 ,519 기타 ,245 합계 733 1,010 3,455 2,750 일본 ,676 Wii 북미 1,900 4,288 12,225 소프트웨어기타 1,220 3,283 8,084 합계 3,697 8,141 22,985 20,000 일본 신규타이틀 북미 기타 일본 ,371 북미 ,763 기타 ,299 합계 1,335 1,373 8,433 3,050 일본 2,001 1,375 12,875 Nintendo DS 북미 2,440 3,640 15,959 소프트웨어기타 3,109 3,488 16,628 합계 7,550 8,502 45,463 20,700 일본 ,117 신규타이틀 북미 기타 일본 7 3 1,691 북미 55 (0) 4,164 기타 ,280 Game Boy Advance 소프트웨어 신규타이틀 합계 ,136 일본 ,283 북미 ,723 기타 ,706 합계 ,713 일본 북미 18-1,021 기타 [ 출처 ] Nintendo, * 주 1: 신규타이틀의 Other 지역에는유럽과호주가포함 * 주 2: 상기판매량에는 WiiWare 나가상콘솔용게임타이틀은포함되지않음 * 주 3: 2009 년 ( 회계연도기준 ) 판매량전망치에는콘솔게임기번들용게임타이틀을포함시키지않음 31
5 日콘솔 HW & S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 & SW 판매량 ( ~10.12)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31,914 PSP - Sony 23,901 HW Wii Nintendo 22,877 Xbox360 - Sony 7,763 PlayStation 2 - Sony 6,982 PlayStation 3 - MS 5,734 MAKUROSUESUFURONTIA Action Namco Bandai 103,676 Pokemon Platinum RPG Pokemon 85,880 Rhythm Heaven Gold Action Nintendo 48,992 Dynasty Warriors 5 Special Action Koei 47,633 SW Super Robot Wars Z Simulation Namco Bandai 23,194 Wii Fit Etc Nintendo 16,466 Mario Kart Wii Racing Nintendo 9,523 Jikkyou Powerful Pro Major League 3 Sports KONAMI 8,196 Dragon Ball DS Adventure Namco Bandai 8,134 Daigasso! Band Brothers DX Action Nintendo 7,729 [ 출처 ] Media Create 32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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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8 권 17 호통권 631 호 글로벌게임시장동향 김욱준 * 17) 1. 서론 본고에서는전세계게임시장의동향을살펴보고자한다. 첫째, 글로벌게임시장의총규모, 주요국가, 그리고 PC와모바일매출비중을주요국가별로살펴본다. 둘째, 글로벌주요게임회사들의 2012~15년분기및연매출액의추이를통해서최근성장세를보여주고있는 Tencent 및 Microsoft의시장전략과환경을간략하게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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