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관점으로식생활지침을제정하면서, 식생활지침의실수요자인국민들이혼란을겪고있으며, 교육현장등에서중복에따른비효율이발생하고있다. 따라서부처간공동으로국민공통식생활지침제정을추진할필요성이제기되어 2014년 新식품정책 을통해범부처공통식생활지침을보건복지부가주관하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82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관점으로식생활지침을제정하면서, 식생활지침의실수요자인국민들이혼란을겪고있으며, 교육현장등에서중복에따른비효율이발생하고있다. 따라서부처간공동으로국민공통식생활지침제정을추진할필요성이제기되어 2014년 新식품정책 을통해범부처공통식생활지침을보건복지부가주관하고"

Transcription

1 식생활지침제정의외국동향과시사점 : WHO/FAO, 미국, 일본을중심으로 81 식생활지침제정의외국동향과시사점 : WHO/FAO, 미국, 일본을중심으로 Dietary Guidelines for the WHO, the US and Japan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김혜련 한국보건사회연구원객원연구위원김소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전문연구원 1. 들어가며오늘날우리나라를비롯한대다수의국가에서질병의양상과사망원인이심혈관질환, 암, 비만등만성질환중심으로변화하였다. 더불어수명이길어지면서건강한삶을영위하려는욕구가더욱높아지고이에영향을미치는식생활에대한중요성과대중의관심이높아지고있다. 대부분의국가에서는국민의건강증진과질병예방을위해과학적근거를바탕으로식생활지침을개발하여공표하고있다. 식생활지침은건강한식생활을위해지켜야할중요한원칙을제시하는것으로, 일반국민들이이해하기쉽고일상생활에서실천할수있도록식생활에대한권장가이드라인을제시하는것이다. 식품에근거한식생활지침은식생활목표 (die tary goals) 나영양소섭취기준량과는다르다. 식생활지침은영양중심의정보제공을지양하고, 지속가능한식품기반메시지를통해영양소가풍부한식품을생산하고소비함으로써식품의다양성을장려한다. 식품에근거한식생활지침의개념은소비자들이영양소보다는식품을기반으로생각하기때문에본질적으로실용적이며, 생물학적인매카니즘을완전하게이해하지않고도건강문제들을고려할수있게한다. 식생활지침은일반대중들이사용하는데이해하기쉬우며, 식품으로완전히표현되지못할경우가능한영양학의전문적인용어로표기하지않고일상적인언어로표현하도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후반부터보건복지부와영양학계를중심으로국민식생활지침을개발하여제시하여왔고 2010년에는농림축산식품부에서녹색식생활지침을공표하였다. 두부처에서각각소관법률에근거하여각기다른

2 82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관점으로식생활지침을제정하면서, 식생활지침의실수요자인국민들이혼란을겪고있으며, 교육현장등에서중복에따른비효율이발생하고있다. 따라서부처간공동으로국민공통식생활지침제정을추진할필요성이제기되어 2014년 新식품정책 을통해범부처공통식생활지침을보건복지부가주관하고관계부처가협력하여제정을추진하기로논의하였다. 이에따라 2015 년에는국민공통식생활지침이개발되어 2016 년 4월공표하였다. 본글에서는식생활지침개발원칙을제시한세계보건기구 / 식량농업기구 (WHO/FAO), 과학적근거중심의식생활지침개발을선도하고있는미국의사례, 그리고우리나라와지리적으로인접하여있고식생활이유사한일본식생활지침을비교하여제시하고자한다. 이두국가는관련부처가공동으로식생활지침을제정및공표함으로써정부가국민에게일관된정보를전달하고있는대표적인국가라는점에서도비교에의미가있다. 2. WHO/FAO 식생활지침개발원칙식생활지침의개발과시행은다양한이해당사자들이관련되어있는종합적인과정으로, 이과정을통해대중들이사용하기쉬운정보와식 생활권장내용을이끌어내야한다. 식생활지침은간단한메세지를전달하고있으나, 영양과건강에대한과학적근거를기반으로하고있다. 또한한나라의환경, 문화, 경제및문화적인맥락에잘부합하여야하기때문에영양교육자들이접근하고자하는소비자들의식생활패턴, 생활방식및소득등을반영하여야한다. WHO/FAO 에서는각국의공중보건문제, 식품의이용가능성, 전통과문화및환경을고려하여각국의식생활지침을개발하도록독려한다. 1) WHO와 FAO 및다양한국제협력조직을통해유럽지역에서식품에근거한식생활지침 (foodbased dietary guidelines; FBDG) 에대한가치를인식하고발전시켜왔다. 식품에근거한식생활지침 ( 이하식생활지침 ) 은과학에기반을둔건강한식생활및생활양식에대한긍정적인메세지이며, 이는모든종류의영양결핍을방지하고사람들의영양상태를향상시켜건강하게유지하는데에그목표를둔다. 식품에근거한식생활지침을개발하고사용해야하는주요이유들은아래와같다. 식품이식사를구성한다. 식품은단순한영양소들의집합그이상이다. 식품으로존재할때, 영양소들은다르게상호작용하며, 식품가공, 준비및요리를하는방법들은식품의영양가에영향을미친다. 구체적인식생활패턴이특정질병들의위험 1) WHO(1998). Preparation and use of food-based dietary guidelines: report of a joint FAO/WHO consultation. No World Health Organization. pp 보건복지포럼 ( )

3 식생활지침제정의외국동향과시사점 : WHO/FAO, 미국, 일본을중심으로 83 의감소와연관되어있다는연구들이좋은근거가된다. 가령과일과채소가풍부한식사는폐암발생률을감소시키는데연관되어있다. 몇가지식품성분들은과학이아직확인하지못한생물학적인기능을가지고있을수있다. 식품과식사는개별영양소가가지고있지못한문화적, 민족적, 사회적, 가족적인의미를내포하고있다. WHO/FAO에서는식생활지침이영양소권장량을대중들이쉽게이해할수있는언어와상 징을사용한간단한정보로표시되어야하며, 통상적으로소비되는식품 1회제공량을기준으로하고, 식이행태를주요하게다루도록하고있다. WHO에서는식품을기준으로하는식생활지침개발의체계적과정을아래그림과같이제시하였다. 즉, 공중보건문제를통하여식이요인을찾아내어, 목표영양소를도출하고, 그영양소급원식품을바탕으로그식품의가용성과가격및문화적수용성, 식이섭취패턴의파악 ( 다소비집단, 저소비집단등 ), 잠재적목표식품을도출하여식품섭취전략을마련하는체계적과정의모델을제시하고있다 ( 그림 1). 그림 1. WHO 의식품기반식생활지침설정의체계적과정 공중보건문제 식이관련문제 비식이관련문제 타겟영양소의급원식품 식품의접근도, 가격, 효용평가 타겟식품소비량 문제해결을위한타겟영양소결정 문제해결을위한타겟식품후보선정 식이전략수립 식생활지침에포함될식품및식품군에대한최종결정 식이패턴평가 타겟식품섭취인구수준 영양공급에있어타겟식품및제외된식품의영향고려 주 : WHO(1998). Preparation and use of food-based dietary guidelines: report of a joint FAO/WHO consultation. p13 그림을간략하게도식화함.

4 84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3. 미국의식생활지침개발과정과 2015~2020 식생활지침가. 식생활지침개정과정미국은 1980년부터식생활지침을제정하여왔으며, 변화하는식생활환경과건강영양문제를반영하기위해서매 5년마다개정할것을법으로정하고있다. 1990년에 National Nutrition Monitoring and Related Act (Public Law , Title III, 7 U.S.C et seq.) 가제정되어이에근거하여 5년마다검토및개정이이루어지도록하고있다. 미국식생활지침은농림부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USDA) 와보건복지부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DHHS) 가공동으로제정한다. 미국에서식생활지침의개발과이후의실행은네단계로이루어져있고철저한과학적근거와합의과정을거쳐개발공표되며, 지침의활용을위한효과적인교육자료를개발하여국민에게전달한다. 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의구성과운영단계 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 (Dietary Guidelines Advisory Committee, DGAC) 는 1987년개최된회의를통해농림부와보건복지부가공동으로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를주기적으로재구성할것을명한데서출발하였다. 이단계에서농림부산하영양정보도서관 (Nutrient Evidence Library, NEL) 은다양한연구결과의검정과체 계적고찰을통해위원회활동을지원한다. 식품패턴모델링분석, 식사섭취데이터분석, 기존의양질의증거기반보고서검토등을실시한다. 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자문보고서제출단계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는과학적보고서에근거하여공청회를거쳐각계에서수렴한의견을바탕으로식생활지침개정안을제안하며, 주어진시한내에연방정부에게보고서를제출한다. 연방정부 ( 농림부, 보건복지부 ) 의검토과정및최종식생활지침공표단계자문위원회 (DGAC) 보고서가제출되면보건복지부와농림부의전문가들과일반대중에의해다시전반적인검토를거쳐보고서수용여부가결정된다. 필요시에는제안된식생활지침개정내용의수정보완등조정작업을거친후연방정부의개정식생활지침공표가이루어진다. 식생활지침을대중에게전달하는활용단계식생활지침공표와함께후속적으로대중을대상으로하는소비자용가이드라인과간행물이홍보와활용을위해개발된다. 교육자료개발은주로농림부의영양정책증진센터에서담당하며, 지침의적용과활용은농림부는물론보건복지부에서는국립보건원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NIH) 등채널을통해의료기관에서도식생활지침활용이이루어지도록한다. 최근 8차식생활지침개정을위해 2013년에 14명으로구성된개정자문위원회 (2015 Dietary Guidelines Advisory Committee) 를 보건복지포럼 ( )

5 식생활지침제정의외국동향과시사점 : WHO/FAO, 미국, 일본을중심으로 85 위촉하여 2010년식생활지침제7판을검토하였으며, 18개월의작업을거쳐 2015년 2월자문위원회의기술보고서가제출되었다. 개정자문위원회는만성질환 ( 암, 심혈관계질환, 당뇨, 비만, 골다공증등 ), 에너지균형, 식품공정, 일반의학, 노인학, 영양생리학, 영양교육과행동변화학, 소아과학과산과학, 보건학, 영양분석관련방법론전문가등 11분야전문위원으로구성되었다. 주요관심사항은 1 식품, 영양과신체활동이어떻게국민의건강을증진시키고만성질환과생활관련건강문제의부담을줄일수있는가? 2 그목적을개인, 인구집단수준에서어떻게달성할수있는가? 이다. 2015년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는 3개워킹그룹으로운영되었다. 즉워킹그룹1은식품, 식이, 건강의사회환경적요소, 워킹그룹2는라이프스타일개선을통한식이패턴변화및질향상, 워킹그룹3은식품, 음료수, 영양소의건강영향으로구성되었다. 이후 5개분과위원회로구성운영되었다 (1분과 : 식품, 영양소섭취와건강 : 현재상태와추세 / 2분과 : 식사패턴, 식품과영양소와건강결과 / 3분과 : 식사, 신체활동행동의변화 / 4분과 : 식품, 신체활동환경 / 5분과 : 식품의지속가능성과식품안전 ). 8차개정을위한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에서검토한식생활지침개발모델은사회생태적모델 (Socio-ecological) 에기반한개념을수용하였다. 생애에걸쳐개인의식사와신체활동에영 향을미치는결정요인으로는사회적, 조직적, 환경적요인을고려한사회환경적맥락이상호역동적으로작용하며, 건강결과요소로서건강체중, 신체적건강과기능, 건강영양상태, 만성질병의예방, 건강증진을포함하는개념틀에바탕을두었다. 2015년미국식생활지침개발에서위원회는이미독일, 노르웨이, 스웨덴, 네델란드등서유럽국가에서식생활지침으로고려되고있는지속가능성이슈도검토하였다. 이것은당장무엇을먹을것인가에서나아가서식품의생산, 처리, 운반과쓰레기의감소등과도관련된것이다. 이를바탕으로건강생활문화, 먹거리보장과형평성고려, 식품공급과관련된분야, 소비자의지속가능성과건강한식사패턴의유지, 쓰레기최소화, 근거기반의정책과모니터링및여러관련자들의참여등을고려하였다. 미국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는철저하게과학적근거에따라지침제정을검토하였는데자문위원회의기술보고서의주요권고내용은아래와같다 2). 식이콜레스테롤이혈중콜레스테롤의증가에영향을미친다는근거가부족하여콜레스테롤섭취제한에대한지침삭제권고 첨가당섭취를권장칼로리의 10% 이하로제한해야한다고권고 나트륨섭취제한을 1500mg에서 2300mg 으로증가시켜, 나트륨섭취기준의완화를권고 2) USDA/DHHS(2015). Scientific Report of the 2015 Dietary Guidelines Advisory Committe, pp8-13.

6 86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하루 3~5잔의커피는당뇨병과심장병예방에도움이된다는근거를기반으로카페인에대한기준제시권고 채식위주의식단을권장하고붉은고기와가공육류의제한권고이러한위원회의권고사항은자문위원회보고서가제출된후각부처에속한전문가들과일반대중에의해전반적인검토를거쳐보고서의수용여부가결정된다. 필요시에는제안된식생활지침개정내용수정혹은보완작업이이루어지며, 자문위원회에통보하여조정작업을거친다. 나. 2015~2020 미국식생활지침과주요권장사항 3) 미국식생활지침은 1980년초판이발행된이래로총 8번의개정이이루어졌으며, 1980년, 1985년, 1990년, 1995년, 2000년, 2005년, 2010년, 2015년의총 8번의식생활지침이발표되었다. 2015~2020년식생활지침은자문위원회의보고서를기반으로각부처에속한전문가들과일반국민의검토를거쳐 2016년 1월농림부와보건부가식생활지침 8판을발행하였다. 2015~2020년식생활지침의최종적인목표는국민의건강증진 (maintain good health) 과만성질환의감소이다. 전생애주기에있어건강상태를유지하고만성질환을감소를시키기위해, 건강한식이패턴과규칙적인신체활동은매우중요하다. 2015년식생활지침은 2세이상의국 민과가구들이건강하고영양적으로충분한식품을소비할수있도록적절한정보를제공하고, 주정부의식품및영양, 건강정책과프로그램개발에근거로활용되며, 일반국민의교육을위한영양교육자료로활용되는것을목적으로개발되었다. 이전에식생활지침은식품군및영양소등개별의영양성분에초점을맞추었으나 2015년식생활지침은식품군과영양소뿐만아니라, 식이패턴 (eating pattern) 을강조하고있다. 실제식생활에서식품군혹은영양소별로식품을섭취하지않으므로 2015년개정식생활지침은이러한식생활행태를반영하여, 각식품군과영양소가아닌전반적인식이패턴에집중하였다. 개정된식생활지침에서는사회적환경이개인의식생활미치는영향력을고려하여건강한식이패턴의추구와건강한식이패턴을지지하기위한사회의역할을강조하고있으며, 이를위한 5가지지침으로구성되어있다. 2015~2020년미국식생활지침주요권장사항 2015~2020년식생활지침에서설탕섭취가심장질환의위험을높이고비만, 암, 제2형당뇨병등의질환발생에영향을준다는연구를근거로첨가당섭취를하루권장칼로리의 10%( 약 50g) 이하로섭취하도록권고하였다. 이전의식생활지침에서는콜레스테롤섭취를하루 300mg 이 3) 인출. 보건복지포럼 ( )

7 식생활지침제정의외국동향과시사점 : WHO/FAO, 미국, 일본을중심으로 87 (1) 전생애주기에서건강한식이패턴을따르자. - 건강체중및적절한영양상태를유지하고, 만성질환의위험을감소시키기위해, 칼로리균형을고려하여건강한식이패턴을선택하자. (2) 다양성과영양밀도 ( 영양가, nutrient density) 를고려하고적정량섭취에초점을두자. - 적정한칼로리섭취수준을유지하고영양권장량을만족시키기위해모든식품군에서영양밀도가높은다양한식품을선택하자. (3) 첨가당과포화지방으로섭취하는칼로리를줄이고, 나트륨섭취를줄이자. - 첨가당과포화지방, 나트륨섭취가적은식이패턴을추구하자. - 건강한식이패턴내에서첨가당, 포화지방, 나트륨의섭취량을조절하며, 이를다량함유하고있는음식과음료의섭취양을줄이자. (4) 더건강한음식과음료를선택하자. - 건강한식품선택을위해모든식품군에서영양밀도가높은음식과음료를선택하자. - 지속가능한건강한식품섭취를위해식문화와개인의취향을고려하자. (5) 모두를위해건강한식이패턴을지지하자. - 모든사람들은건강한식이패턴을형성할수있도록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에서건강한식이패턴을지지하고실천을돕자. 하로제한하고계란의섭취를하루 2개이하로제한하였다. 계란에콜레스테롤이다량함유되어있으나계란은포화지방의함유량이낮은단백질의주요한급원식품이라는근거를기반으로 2015년식생활지침에서는콜레스테롤및계란에대한섭취를제한하는권고내용을삭제하였다. 또한노화에따른근육량감소를방지하기위해고단백식품의섭취를강조하고있다. 채소및과일, 곡류의섭취가심장질환과제2형당뇨병을예방한다는근거를기반으로다양한채소및과일, 전곡의섭취를권장하고있다. 전곡류에포함된식이섬유, 칼슘, 비타민D는미국인들의식생 활에서결핍되기쉬운영양소이므로, 특히곡류섭취의 50% 이상은전곡류로섭취하도록권장하고있다. 2015년식생활지침에서는이전식생활지침과동일하게포화지방섭취에대해제한하고있다. 그러나이전식생활지침과달리, 심장건강에도움이되는오메가3 지방산과같이, 필수영양소로서지방의필요성과역할을강조하고있다. 개정된식생활지침은국민들의활용성을높이기위해, 다양한식생활 ( 미국식, 지중해식, 채식 ) 에맞추어식품구성안을제시하고있다. 또한엄격한식이제한이아닌, 개인의취향과문화를고

8 88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려하여건강한식이패턴을선택하고유지할수 있도록권장하고있다. 미국에서는식생활지침공표와함께홈페이지 구축을통해일반국민을위한가이드라인과간 행물을개발하여게재하고, 어떻게구체적으로 먹을지에대해효과적이고다양한형태의교육 2015~2020년미국식생활지침주요권고사항 적정한칼로리내에서다양한식품을섭취하기위해건강한식이패턴을추구 건강한식이패턴을위해, 섭취를권장하는식품 - 다양한채소 - 과일, 특히무첨가과일 (whole fruits) - 곡류, 적어도곡류섭취의 50% 는전곡류 (whole grains) - 무지방혹은저지방유제품 - 해조류와살코기, 계란, 콩류, 건과류, 씨앗, 콩가공식품을포함한다양한단백질식품 - 액상유지 건강한식이패턴을위해, 섭취를제한하는식품 - 포화지방혹은트랜스지방, 첨가당, 나트륨 첨가당섭취를하루권장칼로리의 10% 이하로제한 포화지방섭취를하루권장칼로리의 10% 이하로제한 하루나트륨섭취량을 2300mg 이하로제한 - 주류를섭취할경우적정한양을섭취해야함 : 성인만주류를섭취하고, 여성은한잔, 남성은두잔으로제한 자료를일반국민들이알기쉽고실생활에활용할수있도록제시하고있으며, 이용도가높은수백개의인터넷사이트에서연결되어있다. 지침의적용과활용은농림부는물론보건복지부에서는국립보건원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NIH) 등채널을통해소비자와의료기관에서도식생활지침활용이이루어지도록전달되는데에도국가적인노력이이루어지고있다. 4. 일본의식생활지침가. 일본의식생활지침개발연혁과부처공통식생활지침제정배경일본은 1980년대에고도경제성장에따른식생활변화와식생활관련문제들을겪게되면서식생활지침을제정하게되었다. 건강과영양에대한적절한정보부족, 식습관의혼란, 아침결식 보건복지포럼 ( )

9 식생활지침제정의외국동향과시사점 : WHO/FAO, 미국, 일본을중심으로 89 등으로인한영양불균형과생활습관병의증가, 그리고식량수급의해외의존, 지방의과잉섭취, 식량자급율의저하, 식량자원낭비등의문제가대두되면서식생활지침에대한필요성이제기되었다. 1983년농림수산성이식생활지침을제정하였고, 뒤이어후생성도 1985년건강만들기를위한식생활지침과 1990년연령ㆍ특성별식생활지침을발표하면서두부처가각각식생활지침을발표하여왔다. 일본식생활지침개발공표의구체적인연혁을보면다음과같다. 농림수산성은 1983년식생활개선을위한 바람직한식생활 : 일본형식생활본연의자세를추구하며 를제창하고, 건강과식량을고려한일본형식생활지침을제정하였다. 그후 1990년에는음식환경의변화를근거로 새로운식생활문화의형성 을목표로 90년대의식탁제안 을하였다. 후생성 ( 당시 ) 은국민의영양과식생활개선을위한시책을추진하는부처로서 1952년 영양개선법 이시행되면서관리영양사나영양사등전문직에의한지도와식생활개선추진위원등지역식생활과영양개선에관한활동을수행하였다. 또한 국민영양조사 실시, 일본인영양소요량 개정, 6개기초식품 보급등을수행하고 1985년에는건강증진, 질병예방의관점에서 건강만들기를위한식생활지침 을발표하였다. 1990년에는대상별건강과식생활문제에초점을맞춘 대상특성별식생활지침 과 외식영양성분표시가이드라인 을책정하였다. 또한국가건강목표를정하고이를달성하기위한 [ 건강일 본 21계획 ] 을수립하였다. 한편, 문부성의식생활개선활동은식생활에관한지도활동으로학습지도요령개정을통해학교교육활동전체를통해식이에관한지도에중점을두고있었다. 식생활에관한지도사례를축적하여체계적으로정리한 식이에관한지도참고서 를작성하였고, 부모가아이를키우는데활용하는 가정교육수첩ㆍ노트 에가족과함께하는식사의중요성을재검토하였다. 이와같이각부처의식생활개선을위한지침이책정되고있었지만, 식생활지침을보급하고정책을효과적으로추진하기위해서는식생활과관계가깊은각부ㆍ성이공통으로식생활지침을제정하는것이적절하다는인식이제기되면서 2000년에부처공통으로하나의식생활지침을제정하였다. 생활습관병의증가가문제로부각되면서이러한질환의예방을위해식생활에대한재검토를통하여질병의 1차예방의필요성이강조됨에따라두부처가제시하던식생활지침을일원화하였다. 또한식생활의문제는건강또는영양섭취문제만이아닌식생활행태, 식량의안정공급, 식량자원문제와연결되며, 남은식품의폐기로인한환경문제와도연관된다. 이러한문제들을해결하기위해서는국민개개인은스스로자신의식생활을되돌아보고건강을유지해야한다는인식, 그리고관계기관은그방향성을공유하면서건강한식생활을지원하는환경만들기의필요성이대두되었다. 농림수산성의 식생활지침검토위원회 와후생성의 식생활지침책정검토회 는국민의식생

10 90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활을개선하려면미래세대의교육이중요하고, 문부성과도제휴하는것이필요하다는위원회의의견에따라문부성의협력을받아 3부처에의한식생활지침검토가이루어졌다. 각부처의관계자, 전문가를포함한검토위원회가발족되어 1999년 9월부터 2000년 3월까지 5차에걸쳐위원회가개최되었다. 검토위원회를통해일본식생활의문제, 식품소비현황, 식품수급, 식품폐기문제, 외국의식생활지침이검토되었다. 또한, 농림수산성, 후생성, 문부성의관련정책과사업이종합적으로검토되었고, 식생활지침안과세부안이검토되는과정을거쳐후생성, 농림수산성, 문부성 3부성에의해 2000년 식생활지침 이제정되었다. 식생활에관한이해와식습관형성, 국민의건강증진과생활의질향상, 식량안정공급 의확보와식생활문화의추진을목표로 10항목으로구성되었다. 이지침은현재의식육정책에연결되었고, 21세기의국민건강만들기운동 ( 건강일본 21) 의 영양ㆍ식생활 분야에설정된목표를달성하기위한수단임과동시에식량자급율목표달성을위한수단으로활용된다. 나. 일본의식생활지침내용과활용전략 2000년농림수산성, 후생노동성, 문부과학성이공통으로책정한 일본식생활지침 10항목은다음과같다. 4) 일본식생활지침의공표취지는국민의건강증진, 생활의질향상및식량의안정공급확보를도모하고활용을제고하는것이다. 활용성제 일본식생활지침 (2000년) (1) 식사를즐기자 (2) 규칙적인식사를통해건강한생활리듬을갖자 (3) 주식, 주채, 부채를기본으로하여균형식을먹자 (4) 밥등곡류를충분히먹자 (5) 식사에서채소, 과일, 우유, 유제품, 콩, 생선등을골고루먹자 (6) 소금과지방은적게섭취하자 (7) 건강체중을알고, 섭취량과운동량의균형을이루자 (8) 식문화와지역산물의장점을활용하고, 때로는새로운요리도실천하자 (9) 조리나보관을잘하여음식물쓰레기를줄이자 (10) 자신의식생활을되돌아보자 4) 독립행정법인 국립건강영양연구소 (2003). 식생활지침, 제 1 출판, pp 보건복지포럼 ( )

11 식생활지침제정의외국동향과시사점 : WHO/FAO, 미국, 일본을중심으로 91 고를목표로지침의이해와실천을촉진하기위하여내각회의에서 식생활지침의추진에대해서 가결정되었고, 지침의보급과정착을위해서식생활개선분야, 교육분야, 식품산업분야, 농림어업분야에서다양하게식생활지침활용을위한활동을전개하고있다. 이와더불어식생활지침의보급과정착및소비자의식생활개선활동을촉구하도록민간단체 ( 산업계 ) 등과도제휴하여활동을하고국민운동으로전개하고있다. 또한식생활지침홍보가일반국민에게단지광범위한슬로건을제시한것으로그쳐, 식생활지침인지율이낮고국민들에게침투되지않았다는문제가제기되면서식생활개선을위해서는구체적인행동변화와연결되는이해하기쉬운정보제공이필요하다는인식이대두되었다. 이러한배경에서 2005년 6월후생노동성과농림수산성에서 식사밸런스가이드 를발표하였다. 2004년 12월 ( 가칭 ) 푸드가이드검토회 를설치하고, 알기쉽게일본의전통적인장남감인팽이모형의 식사밸런스가이드(Japanese Food Guide Spinning Top, JFG-ST) 를 2005년 7월마련하였다. 식품가이드팽이모형은 1일각식품유형별로음식을몇회섭취해야하는지알기쉽게구체적인 1회분량을예시하였다. 최근일본에서는식생활지침개정을위한준비를진행하고있고, 2014년 3월 24일 식생활지침을확산하기위한측정제안 ( 안 ) 을내각에서통과시켰다. 관련부처및연구기관에서국가수준에서식생활패턴분석을진행해나가고있다. 5. 우리나라의공통식생활지침제정과정과내용우리나라에서는그동안보건복지부의한국인을위한식생활지침과농림축산식품부의녹색식생활지침을각각제정되었다. 2014년新식품정책을통해범부처공통식생활지침을보건복지부가주관하고관계부처가협력하여제정을추진하기로논의되었다. 이에따라 2015년에는국민공통식생활지침이개발되어 2016년 4월공표를앞두고있다 년 6월 30명 ( 전문가 15 인, 관계부처관계자 5인, 관련학회및협회추천자 10인 ) 으로구성된식생활지침제정위원회를구성하여 12월까지위원회가운영되었고, 6 차에걸친위원회개최및공청회를거쳐국민공통식생활지침을개발하였다. 그과정에서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식생활지침제정위원회를운영하고지침을개발하였으며,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식생활지침제정의근거기반을마련하기위해우리국민의영양ㆍ식생활수준과식행태및주요건강문제, 우리나라의농업과환경문제와추이를종합적으로분석하고, 주요국가의식생활지침제정과정과내용을심층적으로고찰하였다. 또한부처별의견을이끌어내기위해관련부처의의견을수렴하였으며, 전문가조사를통해식생활지침의내용과활용에대한인식과제정방향에관하여의견을수렴하여식생활지침제정위원회를뒷받침하였다. 이와같은과정을거쳐 2016 년 4월 7일보건복지부, 농림축산

12 92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국민공통식생활지침 (1) 쌀 잡곡, 채소, 과일, 우유유제품, 육류, 생선, 달걀, 콩류등다양한식품을섭취하자 (2) 아침밥을꼭먹자 (3) 과식을피하고활동량을늘리자 (4) 덜짜게, 덜달게, 덜기름지게먹자 (5) 단음료대신물을충분히마시자 (6) 술자리를피하자 (7) 음식을위생적으로, 필요한만큼만하자 (8) 우리식재료를활용한식생활을즐기자 (9) 가족과함께하는식사횟수를늘리자 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3개부처공동으로국민공통식생활지침을공표하였다 5). 6. 나가며식생활지침은일반인의식생활방법의주요원칙을제시하기위해서식생활실태와건강문제의변화와식문화를고려하여과학적근거에기반 (evidence-based) 하여제정하는추세이다. 외국의식생활지침들은공통점을가지고있다. 야채나과일과같은식물성식품의소비를증가시키고지방, 소금, 당의섭취감소를강조하고있다. 그러나식생활지침은각각그나라인구집단의식생활지침의필요성을제시하는특징들을포함하고있다. WHO와 FAO에서는식품을중심으로하는 (food-based) 식생활지침 (FBDG) 제정의필요성과방향을각국에권장하고식생활지침개발체계와과정을제시하면서, 식생활지침은기본적으로각국의식생활유형, 실용성, 이해도, 문화적수용도를고려하여개발되어야함을강조한다. 그리고 WHO/FAO는식생활지침이식사와건강, 소비패턴을고려하고, 지침과함께그림형태의시각적인표현으로개발하여일반인영양교육도구로활용되고이해도를높일수있도록권장한다. 미국의식생활지침은농림부와보건복지부가공동으로 5년마다제정한다. 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 (DGAC) 운영을통해철저하게과학적근거에기반하여지침이개발되며, 합의과정을거쳐연방정부의보건과농업부처를통해실행되는단계를거치고있다. 2015~2020년제8차개정된식생활지침에서는과거의지침과는달리, 특 5)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 ). 정부, 건강한식생활위해 국민공통식생활지침 제정, 보도자료 보건복지포럼 ( )

13 식생활지침제정의외국동향과시사점 : WHO/FAO, 미국, 일본을중심으로 93 정식품을권장하는것뿐만아니라일생동안전생애주기를걸쳐실천할수있는건강한식사패턴을보다강조하고, 이의실천을위한사회환경적지지를강조하는관점으로폭을넓히고있음을볼수있다. 일본의식생활지침제정은국민건강증진, 삶의질향상과더불어식품의안정적공급을목표로하고있다. 식생활지침의효과적보급과관련정책의연계를위해과거부처별로제정하던것을 2000년부터일원화하여문부과학성, 후생노동성, 농림수산성이공동으로제정하고있으며, 식육기본법, 건강만들기대책, 건강일본21 등의관련정책과연계하여식생활지침을보급하고실천을높이기위한그림모형을개발하여일반국민에게전달하고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4월부처공통식생활지침공표를통해식생활지침을국민에게효과적으로알리고, 실천하도록지지하는데출발점을마련하게될것이다. 그동안개발된식생활지침의활용은매우미흡하였고식생활에대한왜곡된정보가범람하는오늘의현실을직시할때, 부처공동식생활지침이효과적인식생활개선도구로서활용되기위해서는지침의공표이후구체적인가이드라인이개발되어야할것이다. 이와함께홍보캠페인을통해소비자, 국민에게전달되고, 식당과보건의료기관에서쉽게접할수있도록되어야할것이다. 나아가서국가건강정책과식품관련정책과도연계되어건강한식생활문화가조성되도록지침이쉽게실천될수있는환경적지지가수반되어야할것이다.

발간등록번호 11-1541000-001187-01 농림수산사업성과평가 [ 식품유통재정사업 ] 연구기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 2011. 12 제출문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본보고서를 농림수산사업성과평가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12. 연구진 연구총괄박경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원장 ) 연구책임자윤인주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연구위원 ) 공동연구원송재옥 (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Mean group portion in gram) (weekly mean group frequency)/7days =average daily intake (g/day) :, 1998, 1999 ꀻ 9.4% 90.6% 해조류 어패류 7.9% 1.5% 1.2% 0.8% 28.0%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어린이기호식품1회제공량표시-결과보고서-줄임.hwp

어린이기호식품1회제공량표시-결과보고서-줄임.hwp 우리는소비자와함께행복한세상을만든다 어린이기호식품 1 회제공량표시조사보고서 2010. 11 식품미생물팀 차례 Ⅰ. 조사개요 1 1. 추진배경 1 2. 조사기간및조사내용 2 Ⅱ. 조사결과 2 1. 어린이기호식품 2 2. 가공식품의영양표시제도 4 3. 1회제공량표시 9 4. 영양성분앞면표시제 12 5. 신호등표시제 14 6. 고열량 저영양식품 16 7. 어린이기호식품품질인증

More information

hwp

hwp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 i - - ii - - iii - - iv - - v - Ⅰ. 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항목 건강하지못하다 주관적구강상태 보통이다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서울특별시강서구식생활교육지원조례안심사보고서 행정 재무위원회 1. 심사경과가. 제출일자 : 2014년 9월 3일 / 신창욱의원외 12인발의나. 회부일자 : 2014년 9월 12일다. 상정일자 : 제232회서울특별시강서구의회정례회행정 재무위원회제1차회

서울특별시강서구식생활교육지원조례안심사보고서 행정 재무위원회 1. 심사경과가. 제출일자 : 2014년 9월 3일 / 신창욱의원외 12인발의나. 회부일자 : 2014년 9월 12일다. 상정일자 : 제232회서울특별시강서구의회정례회행정 재무위원회제1차회 서울특별시강서구식생활교육지원조례안심사보고서 2015. 7. 7. 행정 재무위원회 1. 심사경과가. 제출일자 : 2014년 9월 3일 / 신창욱의원외 12인발의나. 회부일자 : 2014년 9월 12일다. 상정일자 : 제232회서울특별시강서구의회정례회행정 재무위원회제1차회의상정 의결 (2015. 7. 7.) 2. 제안설명요지 ( 제안설명자 : 신창욱의원 ) 제안이유

More information

<28BCF6C1A429C1A4C3A55F D343028B1E8C7FDB7C3295FC3D6C1BEC0CEBCE2BFEB FB3BBC1F620BCF6C1A42E687770>

<28BCF6C1A429C1A4C3A55F D343028B1E8C7FDB7C3295FC3D6C1BEC0CEBCE2BFEB FB3BBC1F620BCF6C1A42E687770> 발간등록번호 11-1352000-001538-14 정책보고서 2015-40 국민공통식생활지침 제정연구 김혜련 김소운 서정숙 정혜경 강장미 전수경 책임연구자 김혜련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주요저서 아동및청소년비만예방대책연구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2014( 공저 ) 부문간협력을통한비만예방관리체계구축방안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공저 ) 공동연구진 김소운한국보건사회연구원전문연구원서정숙영남대학교교수정혜경호서대학교교수강장미일본효고영양조리제과전문학교교수전수경미국일리노이주립대학교박사과정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 1 -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硏究責任者 : 孟元在 ( 自然第 2 分科 ) 共同硏究者 : 洪熙玉 ( 祥明大學校兼任敎授 ) 1. 서론 2. 연도별식품소비변화추이 - 3 - (g/ / ) 1970 1980 1990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1 건강한 식생활과식사구성 / 습청소년기의식생활문제를알고이를예방할수있다. / 목청소년기의영양섭취기준과식생활지침을이해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생활을실천할수있다 / 표1 학청소년기의식생활문제 청소년기의잘못된식생활습관은성인이된이후에도건강에나쁜영향을미칠수있다. 그러므로청소년기에자

1 건강한 식생활과식사구성 / 습청소년기의식생활문제를알고이를예방할수있다. / 목청소년기의영양섭취기준과식생활지침을이해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생활을실천할수있다 / 표1 학청소년기의식생활문제 청소년기의잘못된식생활습관은성인이된이후에도건강에나쁜영향을미칠수있다. 그러므로청소년기에자 Ⅱ 1 건강한 식생활과 식사 구성 2 옷차림과 자기표현 3 주거와 거주 환경 청소년의 생활 청소년기 식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건강한 식생활 실천 능력, 자신에게 적합하고 남을 배려하는 옷차림과 의생활 문화의 계승을 통한 올바른 의생활 실천 능 력, 그리고 생활 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가족과 자신의 생 활에 맞는 주거와 거주 환경에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 DRI\260\370\303\273\310\270718\300\261\301\370\274\367)

(Microsoft PowerPoint - 1 DRI\260\370\303\273\310\270718\300\261\301\370\274\367) 한국인영양섭취기준설정설정근거와체제체제 계명대학교식품영양학과윤진숙 목 차 영양섭취기준변경의필요성 DRIs와기존영양권장량과의차이점영양섭취기준설정시고려사항영양섭취기준의활용방안 영양섭취기준설정 영양권장량설정시작 : - 20 세기중반 (1943) - 최적건강유지를위한영양소섭취기준 주요영양문제 영양문제 : 영양부족 영양권장량의특성 영양권장량 : 건강한대다수일반사람들의영양필요량을충족시키는수준의섭취량

More information

03 균형잡힌식습관으로 100 세시대건강하게! 균형식하기 요약문 배경 100세시대를맞이하는시점에서균형잡힌식단을통해한국인이 100세까지건강을유지하는식생활을권고한다. 설정목적편향된식사습관이초래하는건강위험을예방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사습관을갖도록하여만성질환을예방하고그진행을억제

03 균형잡힌식습관으로 100 세시대건강하게! 균형식하기 요약문 배경 100세시대를맞이하는시점에서균형잡힌식단을통해한국인이 100세까지건강을유지하는식생활을권고한다. 설정목적편향된식사습관이초래하는건강위험을예방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사습관을갖도록하여만성질환을예방하고그진행을억제 대국민건강선언문 03균형식하기 서울의대, 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분비내과임수교수 균형잡힌식습관으로 100 세시대건강하게! 03 균형잡힌식습관으로 100 세시대건강하게! 균형식하기 요약문 배경 100세시대를맞이하는시점에서균형잡힌식단을통해한국인이 100세까지건강을유지하는식생활을권고한다. 설정목적편향된식사습관이초래하는건강위험을예방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사습관을갖도록하여만성질환을예방하고그진행을억제한다.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한국인의주요나트륨및칼슘급원식품 Major food sources of Na and Ca in Korea :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질병관리본부질병예방센터만성병조사과 Ⅰ. 들어가는말 우리나라는 1969년이래로국민영양조사실시를통해우리국민의식품및영양소섭취량실태를보고하여왔으며 1998년부터는국민건강영양조사로확대하여영양섭취실태와건강수준자료를함께산출함으로써보건정책의입안과평가에적극적으로활용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생애주기별국민식생활지침 제정을위한근거마련연구 2016. 10.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보건복지부 제출문 보건복지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생애주기별국민식생활지침제정을위한근거마련연구 과제의결과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10. 31.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연구책임자 : 교수윤지현 ( 서울대학교식품영양학과 ) 공동연구원 : 박사수료윤소윤 ( 서울대학교식품영양학과

More information

02-급식 매뉴얼

02-급식 매뉴얼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02-급식 얼뉴매 20071. 21. 3 41: 6 MP 이 페 5 지 4 1cam PH 51003 A_ 2800IPD 100IPL W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오전 간식 메뉴와 적정 급식 분량은? 우유는 1팩(200 )이 약 125칼로리 정도를 공급하므로 1팩 만으로도 오전 간식의

More information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97-137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ency Improvement Hong Suk Lee*, Yeong-Ho Lee**, an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식이섬유소의정의, 종류 기능, 함유식품등 고식이섬유식사의문제점 에대해학습 식품의가공, 즉석식품의증가, 입맛에맞는맛이좋은제품을만드는과정중식이섬유소부족 식이섬유의부족은현대인 의질병을야기하기도함 조섬유로써탄수화물과분리하여인식 식이섬유또한기능성물질로인정하고, 영양소로분류하기도함

More information

추진전략 당류를줄인식품을선택할수있는환경조성 - 영양표시대상식품을단계적으로확대하고, 가공식품에당류의 % 영양성분기준치 표시를의무화 - 식품산업체에당류저감기술을개발 보급하고, 식품별당류줄이기목표와연도별가이드라인을제시 - 가정 급식소와외식업체에당류를줄일수있는조리법과메뉴를개발

추진전략 당류를줄인식품을선택할수있는환경조성 - 영양표시대상식품을단계적으로확대하고, 가공식품에당류의 % 영양성분기준치 표시를의무화 - 식품산업체에당류저감기술을개발 보급하고, 식품별당류줄이기목표와연도별가이드라인을제시 - 가정 급식소와외식업체에당류를줄일수있는조리법과메뉴를개발 세연령층에서가공식품을통한당류섭취량이 년에기 보도자료 엠바고 목 오전 시이후 어린이 청소년약 2 명중 1 명 (46.3%) 은당류과다섭취 식약처, 나트륨줄이기성공이어 국민건강향한두번째도전, 당류줄이기본격추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손문기 는지난 년이후나트륨줄 이기정책을통해일일평균나트륨섭취량을약 줄인데이어우리국민의건강한식생활을위한두 번째정책으로당류줄이기를본격추진한다고밝혔다

More information

발간사 미국인을위한식이지침 2010(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 2010) 을발간하게되어매우기쁘게생각합니다. 최근의과학적근거들에대한검토를통해건강한식이패턴을선택하는데정보와조언을드리려고노력하였습니다. 본지침에서는영양소밀도가높은 (Nutrien

발간사 미국인을위한식이지침 2010(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 2010) 을발간하게되어매우기쁘게생각합니다. 최근의과학적근거들에대한검토를통해건강한식이패턴을선택하는데정보와조언을드리려고노력하였습니다. 본지침에서는영양소밀도가높은 (Nutrien 이가이드는 www.dietaryguidelines.gov 에서다운로드받아보실수있습니다. 인용시문구 :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and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 2010. 7th Edition, Washington,

More information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2 한국의사회동향 212 _ 건강 서구형질환이증가하고있는한국 요약 암, 심혈관계질환, 대사증후군은우리나라국민의주요사망원인을차지하고있다. 운동부족과과잉영양, 비만이늘어남에따라암중에서도대장암, 유방암과같은서구유럽형암이증가하고있으며, 심혈관계질환중에서는심장질환이증가하고있다. 운동부족, 과잉영양으로인한비만인구증가는이상지혈증, 당뇨병이나내당능장애및고혈압등이함께동반되어나타나는대사증후군을증가시키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한국인의생애주기별교육수준에따른영양섭취상태 - 2005년도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이용하여 - Nutritional status of Korean population through the life course by education level ba sed o n 2005 N a ti 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Data 한양대학교의과대학예방의학교실질병관리본부질병예방센터만성병조사과

More information

별첨 2 연구과제보고서 본보고서를 임상시험을통한한식우수성구명사업 의 1-2 과제인 한식의식이유형기준마련및식사유형지수 정립 ( 국립암센터 / 김미경 ) 과제의보고서로제출합니다. 연구진김미경 국립암센터 책임연구원 차연수 전북대학교 공동연구원 윤영미 국립암센터 연 구 원 남궁경화 국립암센터 연구보조원 안세현 국립암센터 연구보조원 2010 년 목 차 표목차 Ⅵ 그림목차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eco-academy(....).hwp

eco-academy(....).hwp Ⅰ. 환경과 더불어 사는 인간 Ⅱ. 깨끗한 공기로의 회복 Ⅲ. 맑고 풍부한 물 Ⅳ. 흙을 살리는 길 Ⅴ. 자원으로서의 폐기물 Ⅵ. 지구적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 Ⅶ. 여성과 환경 - 에코페미니즘 Ⅰ. 환경과 건강 그리고 질병 Ⅱ. 환경 호르몬 Ⅲ. 약물 오 남용 및 중독의 이해 Ⅳ. 생명과 환경을 살리는 먹거리 Ⅴ. 친환경적 농업 Ⅵ. 건전한 소비 - 효율적인

More information

86 Ⅱ 청소년의생활 87 사먹는음식, 이렇게바꿔보자! 떡볶이 인분 떡볶이 / 인분 + 삶은계란흰자 개 + 사과 / 개 + 저지방우유 개 햄버거 (50g) 참치야채샐러드 (50g) 라면 개 비빔냉면 그릇 감자튀김 (30g)+ 콜라 (50 ml) 찐감자 (30g)+ 우유

86 Ⅱ 청소년의생활 87 사먹는음식, 이렇게바꿔보자! 떡볶이 인분 떡볶이 / 인분 + 삶은계란흰자 개 + 사과 / 개 + 저지방우유 개 햄버거 (50g) 참치야채샐러드 (50g) 라면 개 비빔냉면 그릇 감자튀김 (30g)+ 콜라 (50 ml) 찐감자 (30g)+ 우유 84 9-0 차시청소년기의식생활문제를인식하고자신의식생활을평가해보게한다. 건강한 식생활과식사구성 청소년기의식생활문제 청소년기의잘못된식생활습관은성인이된이후에도건강에나쁜영향을미칠수 / 습청소년기의식생활문제를알고이를예방할수있다. 있다. 그러므로청소년기에자신의잘못된식생활을반성하고, 평가해보는습관을가 / 목청소년기의영양섭취기준과식생활지침을이해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생활을실천할수있다져야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 주달래.pptx

Microsoft PowerPoint - 1 주달래.pptx 대한당뇨병학회, 대한영양사협회, 대한당뇨병교육영양사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공동 식품교환표개정방향 서울대학교병원주달래 발표내용 식품교환표소개 식품교환표개정의필요성 개정방향논의사항 식품교환표개정안 향후계획 식품교환표 (Food Exchange System) 우리가일상생활에서섭취하고있는식품들을영양소구성이비슷한것끼리 6가지식품군으로나누어묶은표 당뇨병환자의열량조절과균형잡힌식사를계획하고교육하기위해개발된도구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성장을선도하는폐기물처리시설조성

More information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 ~ )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 ~ )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2014. 7. 29 ~ 2016. 7. 28.)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7. 28.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인 ) 협동연구기관명 : 목원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표자 ) 고대식 ( 인 ) 협동연구기관명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2011. 7. 22. Vol.7 Focus 2011~2020 OECD-FAO 농업전망 3 Economy / Trend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가보다 농부가 되라 9 사하라 사막의 녹색 만리장성 11 IP 대두 시장을 선점한 캐나다 농업의 경쟁력 12 Production / Environment 곤충 아킬레스건을 찾아내는 새로운 곤충 게놈 프로젝트 가동 냄새의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2013 년 2 학기대학장학생선발요강 2013. 6 본장학금은 KRA 와함께하는농어촌희망재단에서한국마사회특별적립금 ( 경마수익금 ) 으로지원합니다. 목 차 1. 선발개요................................................... 2 p 2. 개선내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YEMNQZEWSOVU.pptx

Microsoft PowerPoint - YEMNQZEWSOVU.pptx Carbohydrate & CVD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영양팀노민영 Contents 당뇨병과심혈관질환 탄수화물 (carbohydrate) 탄수화물과심혈관질환 1) 섭취량 (intake amount) 2) 유형 (type) 3) 질 (quality, glycemic index 또는 load) 4) 섬유소 (dietary fiber) 결론및제언 당뇨병과심혈관질환

More information

한국영양학회지 (Korean J Nutr) 2013; 46(1): 34 ~ 49 / 35 로 과일주스 우유류 및 탄산음료 등 음료류의 섭취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내 초 중 고 학생을 대상으로 음료 섭취 실태를 조사한 결과 즐겨 마시는 음료는 콜라 스포츠음료 사이

한국영양학회지 (Korean J Nutr) 2013; 46(1): 34 ~ 49 / 35 로 과일주스 우유류 및 탄산음료 등 음료류의 섭취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내 초 중 고 학생을 대상으로 음료 섭취 실태를 조사한 결과 즐겨 마시는 음료는 콜라 스포츠음료 사이 한국영양학회지 (Korean J Nutr) 2013; 46(1): 34 ~ 49 http://dx.doi.org/10.4163/kjn.2013.46.1.34 ISSN 0367-6463 / E-ISSN 2005-7121 초 중 고등학생의음료섭취유무에따른영양섭취상태및식사의질평가 : 2007~2008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바탕으로 배윤정 1 연지영 2 한북대학교식품영양학과,

More information

건강과질병-7권호-웹용.indd

건강과질병-7권호-웹용.indd KOREA CENTER FOR KOREA CENTER FOR DISEASE DISEASE CONTROL&PERVENTION CONTROL&PREVENTION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PREVENTION 주간 건강 과 질병 PUBLIC HEALTH WEEKLY REPORT, PHWR KOREA CENTER FOR DISEASE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알맞게 우리 몸이 필요한 만큼 적당량 먹어야 합니다. 식품으로 섭취한

More information

NYPI YOUTH REPORT VOL.48 _ 213. 12 www.nypi.re.kr 발행일 213. 12. 24 발행인 이재연 발행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 소 서울시 서초구 태봉로 114 교총빌딩 9/1층 전화 2188-88 팩스 2188-8869 제 작 계문사

NYPI YOUTH REPORT VOL.48 _ 213. 12 www.nypi.re.kr 발행일 213. 12. 24 발행인 이재연 발행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 소 서울시 서초구 태봉로 114 교총빌딩 9/1층 전화 2188-88 팩스 2188-8869 제 작 계문사 청소년 건강 표준모델 개발 방안 연구 Vol.48 _ 213. 12 Ⅰ 임희진 연구위원 NYPI YOUTH REPORT VOL.48 _ 213. 12 www.nypi.re.kr 발행일 213. 12. 24 발행인 이재연 발행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 소 서울시 서초구 태봉로 114 교총빌딩 9/1층 전화 2188-88 팩스 2188-8869 제 작 계문사 NYPI

More information

간부회의 - 주간실적및계획 - 주요업무실적및계획 2012. 08. 13 국립수산과학원 운영지원과 1. 서무 ᆞ 시설관리 2. 용도 회계 3. 선박관리 1. 서무 ᆞ 시설관리 2. 용도 회계 - 1 - 조직인사과 1. 조직혁신 2. 인사성과 3. 청렴관리 1. 조직혁신 2. 인사성과 3. 청렴관리 - 2 - 연구기획부 1. 연구관리 지원 2. 홍보및대외협력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 1 ) ( 2 )

( 1 ) ( 2 ) 보건의료기술육성기본계획 ( 13 17) 2016 년시행계획 ( 안 ) ( 1 ) ( 2 ) 0 비전중장기 5대추진전략 국민건강 G7 선진국도약 - 2020 건강수명 75 세시대 달성 - 건강 R&D 투자지속적확대 글로벌수준의기술개발을위한선택과집중 성과창출형 R&D 지원시스템고도화 연구생태계조성 건강산업촉진을위한제도개선 건강 R&D 투자지속적확대 보건의료 R&D

More information

Monitoring the Implementation of Rural Services Standard of 2014

Monitoring the Implementation of Rural Services Standard of 2014 Monitoring the Implementation of Rural Services Standard of 2014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제 장 제 장 1.1. 이행실태점검개념 1.2. 이행실태점검을위한통계구축 1.3. 이행실태점검방법 2.1. 주거부문이행실태 2.2. 교통부문이행실태

More information

(김영남).fm

(김영남).fm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2(4): 279~288, 2017 https://doi.org/10.5720/kjcn.2017.22.4.279 ISSN 1226-0983 (print) / 2287-1624 (on-line) RESEARCH ARTICLE 식사구성안의생애주기별권장식단의영양적정성분석 -2015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 - 김영남 한국교원대학교가정교육과 Nutritional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7~2021)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 2017. 6. 2nd 2017~2021 Master Plans for National Nutrition Management 제 2 차 (2017~2021)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 2017. 6. 목차 제 2 차 (2017~2021)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 08 24 28 34 58 62 1 제 1 장추진배경및정책여건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포럼의 진행방법 9 제3장 제1차 토론회 13 제4장 제2차 토론회 45 제5장 제3차 토론회 71 제6장 결 론 81 참고문헌 85 표 목차 제1장 서 론 1. 포럼의 목적 2. 포럼의 내용 및 범위 제2장 포럼의 진행방법 1. 포럼의 진행방법 2. 포럼 참여 전문연구위원 제3장 제 1 차 토론회 1.

More information

1. 2. 3. 추진배경및경과 추진배경 추진경과 2012년도추진실적및성과 정부투자 인력양성및교육프로그램운영 단계별성과 2013 년도추진계획 기본계획 4 대전략별 13 년도투자계획 구분 미래부 농식품부 산업부 복지부 환경부 해수부 4 대전략별투입계획합계 ( 단위 : 백만원 ) 전략 1 전략 2 전략 3 전략 4 10,704.85 6,310.6 6,029.4

More information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 ),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 ),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 ),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 ),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044-203-5750),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044-203-4140),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044-201-2311), 홍인기서기관 (2315) 정혜련동아시아 FTA 과장 (044-201-2061),

More information

National Food & Nutrition Statistics 2011: based on 2008~2011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Ⅱ)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N=33,745, 단위 : g) (N=33,745, 단위 : g) (N=33,745,

More information

< D B1C7BBF3C8F120C7F6C5C2BCB1292E666D>

< D B1C7BBF3C8F120C7F6C5C2BCB1292E666D>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1(3): 293~300, 2016 http://dx.doi.org/10.5720/kjcn.2016.21.3.293 ISSN 1226-0983 (print) / 2287-1624 (on-line) RESEARCH ARTICLE 국민건강영양조사식이섬유성분표구축및식이섬유섭취현황 연소영 1) 오경원 1) 권상희 1) 현태선 2) 1) 질병관리본부건강영양조사과,

More information

Operator compliance and facilities criteria ,,,, ( ) ( ) 1 2. ( ) : 20 3,,,,,,,,. : 20, : 50 : : 15 2 : 1 3 : 3 *

Operator compliance and facilities criteria ,,,, ( ) ( ) 1 2. ( ) : 20 3,,,,,,,,. : 20, : 50 : : 15 2 : 1 3 : 3 * 업주여러분의가정에행복과건강을기원하며, 일익번창 ( 一翼繁栄 ) 하시길바랍니다. 1 2 2 4 3 5 4 6 5 7 6 8 7 10 8 () 11 9 14 10 16 11 17 12 18 13 20 14 22 15 ( ) 23 16 24 17 26 18 27 19 28 청렴고양부패 OUT. 1 4 4 4 4 Operator compliance and facilities

More information

<C4DAC8A3C6AE20B4EBBBF3C0DAB8A620C0A7C7D120BFB5BEE7C6F2B0A1C1F620B0B3B9DF5FB0E1B0FABAB8B0EDBCAD2E687770>

<C4DAC8A3C6AE20B4EBBBF3C0DAB8A620C0A7C7D120BFB5BEE7C6F2B0A1C1F620B0B3B9DF5FB0E1B0FABAB8B0EDBCAD2E687770> 차례 [ 요약문 ] 1 I. 연구목표및달성도 5 1. 최종목표 5 2. 세부목표및달성도 5 II. 연구의필요성 6 III. 연구방법 7 1. 문헌및자료조사 7 2. 평가로직개발 7 3. 식생활자료분석을이용한예상결과와평가결과 simulation 8 3.1 분석자료 8 3.2 조사자료별대상자분포 9 3.3 분석내용및방법 9 4. 시범조사 10 4.1 조사기간 10

More information

(김영남).fm

(김영남).fm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1(4): 344~353, 2016 http://dx.doi.org/10.5720/kjcn.2016.21.4.344 ISSN 1226-0983 (print) / 2287-1624 (on-line) RESEARCH ARTICLE RAE( 레틴올활성당량 ) 단위로환산한한국인의비타민 A 권장섭취량및식이섭취량변화 김영남 한국교원대학교가정교육과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13È£³»Áö-1

13È£³»Áö-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소식지 NEWS VOL.13 2008 09+10 주요환경변화에 따른 경쟁력 약화 예상 제약사의 환경변화인식도 및 경영전략 조사 제약기업의 사업전환에 필요한 법률정보 제7차 EU Framework Programme Health 지원정책 BIO 2008을 통해 본 세계바이오산업 동향 및 전망 식품안전사고 대응 및 예방 방안 게시 시판 판 게 고객과

More information

교육자료소개 평균수명의지속적인증가로인해현재우리나라의고령화는매우빠르게진행되고있습니다. 그러나많은어르신들의건강상태가양호하지못하여삶의질이저하되고의료비지출이큰부담이되고있는실정입니다. 특히최근진행되고있는노인가족형태의변화와관련하여가장큰특징중하나는독거노인세대나부부노인세대와같은노인독

교육자료소개 평균수명의지속적인증가로인해현재우리나라의고령화는매우빠르게진행되고있습니다. 그러나많은어르신들의건강상태가양호하지못하여삶의질이저하되고의료비지출이큰부담이되고있는실정입니다. 특히최근진행되고있는노인가족형태의변화와관련하여가장큰특징중하나는독거노인세대나부부노인세대와같은노인독 생활 관리사용 싱글 시니어 건강한 식생활 실천가이드 교육자료소개 평균수명의지속적인증가로인해현재우리나라의고령화는매우빠르게진행되고있습니다. 그러나많은어르신들의건강상태가양호하지못하여삶의질이저하되고의료비지출이큰부담이되고있는실정입니다. 특히최근진행되고있는노인가족형태의변화와관련하여가장큰특징중하나는독거노인세대나부부노인세대와같은노인독립세대의증가이고, 특히독거노인세대의증가가두드러집니다.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23 2. 2008 9 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 15. 16. 16. 17., 17. 18. 18.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98 자료 개발 집필 지침

98 자료 개발 집필 지침 낙태에 관한 법령 개정하기 머 리 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http://movie.naver.com)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More information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1. GLP 도입 01. 우리나라 GLP 도입배경 [1980 년대 ] - 1980 년대신약개발에박차를가하면서보건복지부에서신약허가용독성시험자료의신뢰성을확보하기위해도입 - 1996 년이후에는 OECD 에가입 - 국제수준의 GLP 운영체계를갖추고자 OECD 규정에근거하여관련규정을개정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39BFF93133C0CFC5E4B7D0C8B8C0DAB7E1C1FD5F E687770>

<39BFF93133C0CFC5E4B7D0C8B8C0DAB7E1C1FD5F E687770> 제 2 차국민영양정책토론회 국민영양, 이렇게하자 건강한미래를위한국민영양정책방안 일시 : 2005년 9월 13일 ( 화 ) 오전 10:00 ~ 12:00 장소 : 국회의원회관소회의실주최 : 김선미의원실주관 : 한국영양학회 제 2 차국민영양정책토론회 국민영양, 이렇게하자 건강한미래를위한국민영양정책방안 주최 : 김선미의원실주관 : 한국영양학회 [ 토론회프로그램 ]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최신IT동향

Microsoft Word - 최신IT동향 주간기술동향 2013. 6. 5. 푸드 프린터, 3D 프린터 기반 음식 합성기의 가능성과 함의 * 미 항공우주국(NASA)은 3D 프린터를 이용한 우주비행용 음식 합성기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기업에게 6 개월간 12 만 5,000 달러의 보조금을 지급 - 보조금을 지급받은 기업은 Systems & Materials Research Corporation(SMRC)이며,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31332D323728B1E8BCF7B9E8292E666D>

<31332D323728B1E8BCF7B9E8292E666D>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3(1): 13~27, 2018 https://doi.org/10.5720/kjcn.2018.23.1.13 ISSN 1226-0983 (print) / 2287-1624 (on-line) RESEARCH ARTICLE 전북일부지역초등학교고학년대상 영양 식생활가이드북 을활용한영양교육효과 박미란 1) 김숙배 2) 1)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C4DDB7B9BDBAC5D7B7D120B9D720B5BFB8C6B0E6C8ADC0C720B3AF E31302E39292E687770>

<C4DDB7B9BDBAC5D7B7D120B9D720B5BFB8C6B0E6C8ADC0C720B3AF E31302E39292E687770> 모시는글 안녕하십니까? 한국지질 동맥경화학회에서는 2012 콜레스테롤및동맥경화의날 을개최하여건강관리에도움이되는유익한시간을갖고자합니다. 인체혈관에콜레스테롤이너무많으면, 혈관이좁아져서피의흐름이원활하지못하게되는동맥경화증이발생할수있습니다. 이는바로허혈성심장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증 ), 뇌혈관질환 ( 뇌졸중, 특히뇌경색 ), 말초혈관질환이발생하는원인입니다. 이번행사에서는콜레스테롤,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2009. 12. 일러두기 - 2 - 목 차 < 녹색기술산업 > 23 42-3 - 목 차 45 52 < 첨단융합산업 > 66 73 80-4 - 목 차 85 96 115 < 고부가서비스산업 > 120 124 127 129 135-5 - 녹색기술산업 - 6 - 1. 신재생에너지 1-1) 태양전지 1-2) 연료전지 1-3) 해양바이오

More information

‘당 바로 알고 건강하게 먹기’

‘당 바로 알고 건강하게 먹기’ 소비자포럼 당 바로 알고 건강하게 먹기 당류저감화 정책과 소비자운동이 나아갈 방향 일시 : 2016년 5월 4일(수) 오후 2시 장소 : 서울YWCA회관 4층 대강당 주관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주최 : 식품의약품안전처 Program - 당 바로 알고 건강하게 먹기 - 당류 저감화 정책과 소비자운동이 나아갈 방향 현재 국민들의 당류 섭취량은 대부분 총 에너지

More information

fm

fm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19(4): 297~316, 2014 http://dx.doi.org/10.5720/kjcn.2014.19.4.297 RESEARCH ARTICLE 식품영양전공과비전공여대생의 BMI 에따른식습관및영양소섭취상태에관한연구 - 경남대학교를중심으로 - 서은희 경남대학교자연과학대학식품영양학과 A Study on Food Habits and Nutrient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fm

fm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3(5): 411~423, 2018 https://doi.org/10.5720/kjcn.2018.23.5.411 ISSN 1226-0983 (print) / 2287-1624 (on-line) RESEARCH ARTICLE 영양균형식단작성을위한식품교환표와식사구성안개발 안윤 1) 여익현 2) 이상윤 3) 남기선 4) 1) 풀무원풀무원기술원건강

More information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이슈페이퍼 2014-13 지방자치단체비정규직실태와개선과제 - 2012~2013 년무기계약전환및임금실태를중심으로 - 2014 년 5 월 김종진 (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연구위원 ) 서울시마포구백범로 169-9, 502( 공덕동 257-3 국민서관빌딩 502 호 ) 전화 : 02-393-1457 팩스 : 02-393-4449 www.klsi.org www.facebook.com/klsiedit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01_05

Microsoft PowerPoint - m01_05 < 제 7 차만성질환관리포럼 > 우리국민의당류섭취실태와 당류저감정책의방향 2016 년 6 월 29 일 ( 수 ) 목차 Ⅰ. 당류섭취량관리의필요성 Ⅱ. 우리국민의당류섭취실태 Ⅲ. 제 1 차당류저감종합계획 Ⅳ. 16 년이행현황및추진계획 Ⅰ. 당류섭취량관리의필요성 Ⅰ. 당류섭취량관리의필요성 1 당류의개념및역할 당류의개념 : 식품내에존재하는모든단당류와이당류의합 -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제출문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본보고서를 2013년농림축산식품사업성과평가 ( 농업정책 )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연구진 연구총괄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박경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장 ) 김철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연구위원 ) 송재옥 ( 한국정책평가연구원부원

제출문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본보고서를 2013년농림축산식품사업성과평가 ( 농업정책 )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연구진 연구총괄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박경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장 ) 김철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연구위원 ) 송재옥 ( 한국정책평가연구원부원 발간등록번호 11-1543000-000289-01 2013 년농림축산식품사업성과평가 [ 농업정책 ] 연구기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 2013. 12. 제출문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본보고서를 2013년농림축산식품사업성과평가 ( 농업정책 )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3. 12. 연구진 연구총괄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박경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장 ) 김철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