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計量經濟學報, 제 18 권제 1 호 ( ), 1-31 신혁승 * 유진수 ** 본연구에서는수직적시장구조하에서하부시장에진출하는신규기업의유형및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의정도에따른후생효과를살펴보고있다. 본연구의중요한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수직적시장구조하에서, 독립된새로운하부기업보다는기존의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가사회후생이더높다. 둘째, 가격차별이금지되는경우보다가격차별이허용되는경우에있어서사회후생이더욱높은것으로나타났다. 셋째, 가격차별이허용되는경우, 하부시장의경쟁사업자는항상피해를입게되는것으로나타났다. 넷째, 가격차별범위규제에있어, 가격차별이허용되는범위의상한값이커질수록사회후생은증가하게된다. 다섯째, 가격차별의후생효과를판단하기위해서는상부기업이각하부기업에책정하는판매가격의합의크기의변화만파악하면된다. 즉, 가격차별금지의경우에비해가격차별로인해각하부기업에대한판매가격의합이감소 ( 혹은증가 ) 하는경우에는가격차별로인해사회후생이증가 ( 혹은감소 ) 하게된다. 1) 핵심용어 : 수직적시장구조, 시장진입, 가격차별 JEL Classifications:** Ⅰ. 서론 일반적으로시장내진입하는기업의수가많아지게되면, 시장내경쟁의정도 가커지고이에따라시장가격이하락하고소비자후생증대및생산자후생의감 * 숙명여자대학교경제학부 ( ) 서울시용산구효창원길 52 shinhs@sookmyung.ac.kr ** 숙명여자대학교경제학부 ( ) 서울시용산구효창원길 52 jsyoo@sookmyung.ac.kr 투고일 : 심사일 : 최종심사완료일 :

2 2 신혁승 유진수 소현상이나타나게된다. 대개의경우는소비자후생증대효과가더욱지배적이되어, 결국사회후생에긍정적인영향을주게된다. 그리하여, 시장구조를경쟁구조화시키는것이사회후생증대에매우중요한요인이되는것이다. 1) 그런데, 이러한논의는주로최종재시장에서기업들이경쟁하는상황을바탕으로하고있다. 이제, 상부시장 (upstream market) 및하부시장 (downstream market) 이존재하는수직적시장구조인경우에하부시장에신규기업이진입하는상황을고려해보자. 이러한경우에는하부시장에진입한신규기업의유형에따라, 사회후생효과에차이가발생할수있다. 즉, 기존의상부기업이하부시장까지진출하여, 하부기업을설립한것인지아니면, 기존상부기업과아무런관련이없는독립적인신규기업인지에따라사회후생효과가달라질수있다. 따라서수직적구조가존재하지않는상황에서신규기업진입의효과는일률적으로도출할수있지만, 수직적구조하에서의진입의효과는신규기업의성격에따라달라지게된다. 신규기업의성격에따라사회후생효과의차이가발생하게되는원인은대략다음과같이설명할수있다. 즉, 독립적인신규기업이진출할경우,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부과하는판매가격을높일경우, 발생할수있는음의외부성 (negative externality) 을고려하지않기때문에판매가격이높은수준에책정되는경향이있다. 반면에,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에는위와같은외부성을고려하므로, 판매가격이낮은수준에서책정되는경향이있다. 이와같이판매가격책정에서발생할수있는차이로인하여, 최종재시장의균형및사회후생효과도달라질수있는것이다. 본연구에서는위와같은차이점이발생한다는점에주안점을두고, 하부시장에진출하는진입기업의유형에따른사회후생효과의차이를명시적으로규명하고자한다. 그리하여, 어떠한경우에후생증대효과가더욱크게나타나는지를살펴보고, 그이유를검토하고자한다. 또한하부시장에진출한진입기업의유형에따라상부기업의가격차별에대한유인도달라지게된다. 진입기업이독립적인기업인경우, 상부기업은가격차별을 1) 이와는반대로 Mankiw 및 Whinston(1986) 은고정비용이존재하는경우에, 자유로운진입 (free entry) 이오히려사회후생을저하시킬수도있다는사실을입증하였다. 그이유는신규기업의진입시부담하는고정비용이소비자후생의증대보다더클수있기때문이다. Perry(1984) 도규모의경제가존재하는경우에, 진입을규제함으로써사회후생이증가할수있다고주장하였다. 그이유는기업수의감소에따른생산효율성의증가가배분적효율성의감소를상쇄할수있기때문이다. 이상과같이고정비용혹은규모의경제가존재하는경우를제외하면, 대개의경우는자유로운진입이사회후생을증대시킨다.

3 3 할유인이발생하지않는다. 반면, 해당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계열사의형태로진출한경우, 상부기업은계열사에게유리한조건으로제품 ( 중간재또는도매품 ) 을공급할유인을가질수있다. 상부기업이가격차별을할유인이발생할수있는것이다. 2) 사회후생에있어서차이가발생함은물론이다. 이상에서와같이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도진출하는경우는일종의 수직합병 과유사한경제적효과를나타내고, 상부기업에의한 가격차별 의유인도발생하게된다. 이러한맥락에서, 수직결합 및 가격차별 과관련된공정거래법적용에있어서미국에서의대표적인사례를살펴보고자한다. 먼저, 수직합병 에대해서는 Reynolds Metals 사건 (1962) 과 Alcoa(Cupples) 사건 (1964) 을들수있다. 3) Reynolds Metals 사건은알루미늄호일생산업자인 Reynolds사가 Arrow사 ( 알루미늄호일의가공업자 ) 의자산을취득한것에대해위법으로판정받은것이다. 그이유는당해 ( 수직적 ) 합병으로인해합병된하부기업이재정적으로견실해져, 비용에가까운혹은그이하로판매하여다른경쟁자들을해치게되는가능성이발생했다는것때문이었다. 다음으로, Alcoa 사건은알루미늄제조업자인 Alcoa 사가알루미늄커튼벽제조업체인 Cupples사를취득한것을위법으로판정받은것이다. 그이유는 Alcoa의자금력및차별적인가격설정등으로 Cupples의경쟁적우위성이인위적으로형성되었다는것때문이었다. 위의두사건은모두상부기업이하부기업과의 수직합병 으로, 합병되지않은경쟁하부기업이폐해를입게된사실이문제라고지적하고있다. 일반적으로수직결합은합병된기업에의한 이중한계화의감소 라는효율성이득과 경쟁자에대한폐해 가동시에발생하게된다. 그런데, 위의두사건들에대해서는후자의폐해만강조되고, 전자로인한소비자에의혜택에대해서는충분히고려되지않았다는문제점이있다. 따라서 수직합병 의경우에는두가지상반된후생효과에대한종합적이고면밀한분석이필요하다. 다음으로 가격차별 과관련된사건으로는 Morton Salt 사건 (1948) 과 Utah Pie 사건 (1967) 등을들수있다. 4) Morton Salt 사건은식탁용소금제조업자인 Mortofan Salt사가, 최고급브랜드인 Blue Label을대량구매할인체계 (volume discounts) 에 2) 수직적시장구조에서외부성문제가나타나는것은상부기업이하부기업에대해완전히통제를하지못하기때문에발생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이제, 가격차별은상부기업이하부기업에대한통제력을확대하는수단이될수있으므로, 가격차별로인해외부성의문제가상당부분감소하게되는특징이있다. 3) 이에대한자세한설명은이규억, 박병형 (1993) 제 6 장참조. 4) 이에대한자세한설명은 Burgess(1995) 제 10 장및신광식 (1992) 제 7~8 장참조.

4 4 신혁승 유진수 따라판매함으로써, 사실상대규모구매가가능한 5개의대규모업체만최저가격으로구매가가능하였다는것이다. 그결과, 소규모업체는가격상의불리함으로인해, 경쟁에서폐해를받게되었으므로, 이러한가격차별은위법이라는것이다. 한편, Utah Pie 사건에서는파이제조업체인 Utah Pie의경쟁업체인 Pet Milk, Carnation Milk 및 Continental Baking이 Salt Lake 시장에서차별적으로낮은가격으로파이를판매한것에대해위법으로판정내린것이다. 즉, 지역적가격차별이사실상 경쟁을감소 시키는결과를초래하여 Robinson-Patman법을위반하였다고판시한것이다. 위의두사건은모두가격차별로인해야기되는경쟁자에대한부정적영향의존재만으로경쟁에의손상 (injury to competition) 을추정하고있다. 하지만, 가격차별이이루어지면, 일부업체및소비자에대한판매가격이감소하게되어, 소비자는효율성혜택 (efficiency benefit) 을얻을수있다. 그런데, 법률적판단에있어서는이와같은효율성이득혹은가격차별에의해발생하게되는가격경쟁의심화와같은긍정적후생효과는고려되지않고있다. 5) 따라서가격차별의경우에있어서도, 이로인한경쟁업체에의폐해에따른부정적후생효과와더불어, 특정업체및소비자에대한가격하락으로인한긍정적후생효과를종합적으로비교분석하는것이필요하다. 이상의몇가지사례에비추어보면, 수직결합및가격차별의경우, 일반적으로긍정적후생효과 ( 이중한계화의감소혹은가격인하 ) 와부정적후생효과 ( 경쟁업체에대한가격인상및부정적이윤효과 ) 가동시에발생하므로, 이를종합적으로고려하는것이요구된다. 이러한측면을고려하여, 본연구에서는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 6) 허용된가격차별의정도에따른사회후생효과를종합적으로살펴보고자하는것이다. 이상에서와같이, 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은경쟁사업자의이윤에부정적영향을미치고, 극단적인경우에는경쟁사업자를배제하는효과를갖는다. 이에따라계열회사를위한차별이현저한경우, 우리나라공정거래법은이를불공정거래행위의한유형으로규정하고금지하고있다. 본연구에서는정부가가격차별을규제하는경우, 그규제의정도 ( 즉, 가격차별의상한폭 ) 에따라사회후생이어떻게 5) 이러한측면에서위의두사건의판정에있어서, 경쟁의보호 보다는 경쟁자의보호 에초점을맞추었다는문제점이지적되고있다. 6)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도진출하거나사실상이와동일한효과를나타내는사례로는, 원유정제업자가주유소시장에진출하는경우, 농산물생산업자가농산물에대한직거래유통업체를설립하여판매하는경우, 완성자동차제조업자가부품제조산업에도진출하는경우 ( 이는반대의경우이나, 그경제적효과는유사함.) 등을들수있다.

5 5 변화하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여기서한걸음더나아가최적의가격차별규제에대해서도검토해보고자한다. 시장에의신규기업의진입과이에따른사회후생의변화에대해서는오랫동안연구가진행되어왔다. 본연구에서는특히수직적시장구조하에서, 하부시장에신규기업이진입할경우의후생효과가신규기업의유형, 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의정도에따라어떻게달라지는지에초점을맞추어분석을하고자한다. 특히,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도진출하는경우에는상부기업은자신의계열하부기업과의결합이윤을극대화하게되므로, 하부시장에책정하는가격결정 (pricing) 에도차이가나타나게된다. 7) 즉, 상부기업은자신의계열하부기업에게책정하는가격을감소시켜, 계열하부기업이직면하는한계비용을감소시킬유인이발생하고, 동시에경쟁하부기업들에게책정하는가격은상승시켜, 계열하부기업의경쟁력을상대적으로증대시키려고할유인이나타난다. 전자의유인은이중한계화의감소를통해결합이윤을증대시키려는것이고, 후자의유인은경쟁자의비용상승 (raising rivals costs) 을통해계열하부기업의결합이윤을증대시키려는것이다. 그런데, 전자는긍정적후생효과를나타내고, 후자는부정적후생효과를나타내므로, 사회후생에대한종합적효과는상황에따라다르게나타날수있다. 본연구에서는특히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이일정수준에서제한적으로허용되는경우에, 상부기업들의가격결정을살펴보고자한다. 그리하여, 양자 ( 이중한계화의감소 vs. 경쟁기업들의비용상승 ) 의효과가동시에발생하는경우에사회후생이어떠한방향으로변화하는지를파악하고자한다. 또한, 이와같은경우에사회후생의변화를판단할수있는일반적인기준도도출하고자한다. 한편,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도진출하는경우에는상부기업은관련하부기업관의결합이윤을목적으로한다는측면에서보면, 본연구의주제는수직합병과관련이있다. 수직합병은결국합병에참여한두기업들이하나의기업이되어행동하므로, 사실상결합이윤을극대화하는효과를나타내기때문이다. 8) 만일, 수직합병으로이중한계화의제거효과만나타난다면, 사회후생에긍정적인효과를나타낼것이다. 하지만, 수직합병은진입장벽, 가격차별, 시장봉쇄 (market fore- 7) 독립적인하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입하는경우에는, 상부기업의목적함수는자신의이윤극대화이고, 상부기업입장에서는모든하부기업들은동일한지위에있으므로, 하부기업에따라가격차별을할유인이발생하지않게된다. 8) 한가지큰차이점은수직합병의경우에는두수직적단계에있는기업들이합병을통해하나의기업으로되는반면, 본연구에서는상부기업과관련하부기업이독립적으로남아있다는점이다.

6 6 신혁승 유진수 closure) 등을통해경쟁제한효과 (anti-competitive effect) 를나타낼수도있다. 따라서수직합병의후생효과는전자의긍정적효과와후자의부정적효과의상대적크기에따라다르게나타날수있다. 예를들어, Ordover, Saloner and Salop (1990) 및 Salinger(1988) 등은수직적통합기업이하부경쟁기업을시장에서배제하는시장봉쇄의현상이나타날수있다는것을규명하고있다. 그리하여, 수직합병이경쟁제한효과를나타내어사회후생을저하시킬수도있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하지만, 만일상부시장이더욱경쟁적인구조로변화하게되면, 수직합병에의한하부시장에의시장봉쇄효과가나타나기힘들게되므로, 수직합병의부정적후생효과는감소하게된다. 이와같이, 수직합병의후생효과는이중한계화제거이외의추가적인경쟁제한행위및효과의발생 9) 및시장의경쟁의정도등에따라다르게나타날수있다. 따라서각경제상황및시장구조에따라수직합병의후생효과를별도로살펴볼필요가있다. 한편, 본연구는가격차별의유인및후생효과에대해살펴보고있다. 기존의연구들을살펴보면, 가격차별의후생효과에대해서는일률적으로나타낼수없고, 시장의조건 ( 수요조건및비용조건 ), 10) 경쟁하는재화의유형 ( 최종재 vs 중간재 ) 11) 등에따라다른결과가나타난다는것을알수있다. 결국, 고려하고있는시장의상황에따라가격차별의후생효과에있어차이가발생할수있다. 이상과같이수직합병및가격차별의유인및후생효과는일률적으로나타나는것이아니라, 시장의경쟁의정도및추가적인경쟁제한행위의발생여부, 시장의조건등에의해영향을받게된다. 따라서이러한요인들에있어차이가발생하면, 그경제적효과도차이가나타나게된다. 이러한결과를토대로하여, 본연구에서는일정한수직적시장구조상황하에서의가격차별의정도에따라기업의 9) Salop and Scheffman(1983) 은수직합병된기업이필수적인요소및설비를획득하여경쟁하부기업이직면하는요소가격을상승시킴으로써, 경쟁자의비용상승 (raising rivals costs) 효과를나타낸다는것을규명하고있다. 한편, Bain(1956) 은수직합병이잠재기업으로하여금상부및하부시장에모두진입하도록함으로써, 진입장벽을창출하는효과를나타낸다고주장하고있다. 10) Varian(1985) 은 3 차가격차별의후생효과를살펴보고있다. 그리하여가격차별이후의총생산량이이전에비해동일하거나감소한다면사회후생은하락하고, 사회후생이증가하기위한필요조건은총생산량이증가한다는결과를도출하였다. 그런데, 가격차별이후의총생산량의변화는결국수요및비용조건등에의해영향을받게된다. 11) Katz(1987) 는일정한조건하에서중간재시장에서의가격차별로인해그재화의구매자에부과되는모든가격이상승하여사휘후생이감소할수있다는결과를도출하고있다. 그런데, 이와같이가격차별로인해모든가격이증가하는상황은최종재시장에서는발생할수없다. 따라서재화의종류에따라서도가격차별의후생효과는차이가나타나게된다.

7 7 최적가격결정을먼저살펴보고, 이러한기업의가격결정의후생효과를살펴보고자하는것이다. 예를들어, 가격차별의범위가제한적으로허용되는상황에서, 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의유인이발생하는지를먼저살펴보고, 만일이러한유인이나타난다면이와같은가격차별의사적유인 (private incentive) 이사회적유인 (social incentive) 과도같은방향으로움직이는지 12) 를살펴보는것도본연구의중요한목적중의하나라고할수있다. 본연구의구성은다음과같다. 제 II장에서는초기에상부기업 1개와하부기업이 (N-1) 개존재하는시장상황에서, 하부시장에진입하는신규기업의성격 ( 독립적인하부기업 vs 상부기업의하부시장진출 ) 에따른경제적효과의차이에대해분석하고있다. 또한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 허용된가격차별의정도에따른균형에대해서분석하고있다. 제 III장에서는각각의경우에있어서의사회후생수준을비교하고있다. 그결과,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가독립적인기업이진출하는경우보다사회후생이더욱높게나타났다. 또한, 가격차별의정도에따라서는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사회후생이가장낮게나타났고, 가격차별의제한범위가확대될수록, 사회후생이더욱높아진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다시말해서최적의가격차별규제는가격차별금지나제한이아니라사실상전면적으로허용하는것임을보여주고있다. 다만가격차별로인해경쟁하부기업은항상피해를보는것으로나타났다. 제 IV장에서는지금까지의연구결과를요약하고, 연구의한계점및향후연구방향을제시하고있다. 한편, < 부록 > 에서는하부시장에서베르뜨랑경쟁이이루어지는경우의결과를도출하고있다. II. 모형 본장에서는초기에시장구조가서로독립적인상부기업 1개 (M), 하부기업이 (N-1) 개 ( )( 단, 임 ) 인상황에서시작하여, 하부시장에진입하는신규기업의유형의차이에따른경제적효과의차이를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해먼저상부기업은규모수익불변 (constant returns to scale) 의기술을보유하고있고, 상부기업으로부터의제품구입비용이외의비용은없다고가정하자 ( 즉, MC=AC=0으로가정하자 ). 13) 하부시장에서제품 1개가소비자에게판매되면, 상 12) 즉, 사적으로수익성있는가격차별이사회적으로도바람직한지를살펴보는것이다.

8 8 신혁승 유진수 부시장에서도상부기업이하부기업에 1개의제품을판매한다고가정한다. 즉, 상부시장과하부시장간에제품의판매에있어 1:1의관계가유지된다고가정한다. 한편, 최종재시장에서하부기업이직면하는역수요함수는 ( 단, P는시장가격, q는하부시장총생산량, 임 ) 이다. 상부기업은하부기업에판매가격을책정하고, 하부시장에서는꾸르노경쟁을한다고가정한다. 1. 독립적인하부기업 ( ) 이진출하는경우 초기의시장구조를 I=( M; ) (M은상부기업, G는하부기업을나타냄 ) 으로나타내기로하자. 이제, 하부시장에새로운독립적인하부기업 ( ) 이진출하게되면, 시장구조는 A= 가된다. 이제, 시장구조 A에서의결과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Lemma 1( 독립적인하부기업진출시의결과 ) :,, ( 단, j=1, 2,..., N 임.),, 여기서 는상부기업이책정하는가격, 는하부기업 j의생산량, Q는상부기업의총생산량을의미하며, 는이윤, CS는소비자잉여, PS는생산자잉여, SW 는사회후생을의미한다. 위의결과는수직적시장구조에서, 1단계의상부기업에의한가격책정과 2단계에서의각하부기업들에의한생산량선택의과정에서도출할수있으므로그과정은여기서생략한다. 즉, 상부기업이하부기업에부과하는가격을책정하였다는가정하에하부시장에서의꾸르노균형을구하고, 그결과를예측하고있는상부기업이이윤을극대화하는문제를푸는방식으로도출하면 13) 이러한가정은분석의편의를위한것이다. 실제로, 한계비용을양이라고가정하여도, 본연구분석의결과는아무런차이가없다.

9 9 된다. 이제, 새로운독립적인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의후생의변화는다음의 Lemma에요약되어있다. Lemma 2( 표준적인결과 ) : 하부시장내독립적인하부기업이진입하면, 생산자후생, 소비자후생및사회후생이모두증가한다. 14) 증명 : 앞의 (lemma 1) 에서하부시장에독립적인하부기업의수가 N개로되는경우의결과를이용하면, 다음의결과를얻을수있다. 먼저, 으로부터 으로, 에서, > 0 이성립한다. 다음 > 0 이성립한다. 그러므로 > 0 이성립한다. 결국,,, 가모 두 N의증가함수이므로, 하부시장내독립기업이진입하면, 생산자후생, 소비자후생및사회후생이모두증가한다. Q.E.D. 위의 Lemma에따르면, 상부기업및하부기업이존재하는수직적구조 ( 이를 복합구조 라고부르기로한다.) 하에서, 하부시장에독립된신규기업이진입함으로써, 소비자후생및사회후생이모두증가함을알수있다. 이러한결과는, 수직적구조가존재하지않는최종재시장구조 ( 이를 단일구조 라고부르기로한다.) 에서의신규기업의진입의효과와유사하지만그이유는차이가있다. 즉, 여기에서는하부시장의경쟁의증가로인해상부기업의하부시장에대한장악력이증가되어, 상부기업의생산량이늘어난것이다. 이로인해시장내총생산량이증가하여, 소비자후생및사회후생이증가하는것이다. 여기서또한가지차이점은 단일구조 인경우신규기업의진입이일반적으로생산자후생을감소시키지만, 지금과같은 복합구조 인경우에는생산자후생이증가한다는점이다. 복합구조 하에서신규하부기업이진입하게되면, 하부시장의경쟁증대로하부기업의총이윤은감소하지 14) 이결과로부터, 하부시장에기업의수가무한히커져완전경쟁이될경우, 사회후생이극대화가되고, 반대로기업의수가가장작아져독점이되면사회후생이극소화된다는것을알수있다.

10 10 신혁승 유진수 만, 상부기업은총판매량이증가하여상부기업의이윤이증가하게된다. 결국, 후자의이윤증대효과가전자의이윤감소효과를능가하게되어, 생산자후생이증가하게되는것이다. 15) 2.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 이제, 상부기업 (M) 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 ( ) 경우를고려하자. 이경우, 시장구조는구조 B = 가된다. 16) 상부기업 M과하부기업 은사실상동일한기업이므로, 이동일한기업을 이라고표기하기로한다. 그런데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 상부기업은자기계열사인하부기업과계열사와경쟁하는하부기업에제품 ( 중간재또는도매품 ) 을판매하게되며, 따라서이경우에상부기업이두기업에게동일한가격을부과한다는보장도없게된다. 그러나그와같은가격차별은경쟁사업자를배제하는효과를나타낼수있으므로, 정부가이를규제하고자할수도있다. 계열회사를위한부당한내부거래 ( 차별적거래 ) 를규제하는공정거래법이그대표적인예이다. 따라서본절에서는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을정부가일정수준에서규제한다는가정하에그일반적인결과를먼저분석하고자한다. 그다음, 가격차별이전면금지되는경우및가격차별에대한규제가실질적으로없는경우등몇가지특수한경우에대해분석하기로한다. 여기에서는상부기업 (M) 이자신이하부기업 에는 의가격에제품을공급하고, 다른경쟁하부기업들 ( 에는 의가격에제품을공급하는경우를살펴보기로한다. 17) 앞에서설명한바와같이자신의하부기업에게제품을지나치게싸게공급하는경우, 경쟁사업자를배제하는효과를나타낼수있으므로, 이와 15) 사회후생입장만보면상부기업이가격과판매량을메뉴를사회적최적수준으로제시하게되면, 하부시장의상황과는관계없이사회후생을극대화할수도있을것이다. 그런데, 본연구에서는수직적시장구조에서기업행태의차이에따른후생효과를살펴보는것이주요목적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제품의판매를위해상부시장및하부시장의단계를모두거치는것이필요한상황을다루고있다. 16) 지금의경우에 N 이작은경우에는하부시장에서불완전경쟁이나타나게된다. 예를들어, 가전제품의판매업체로는백화점, 전문점, 대리점, 할인점등을들수있다. 그런데, 시장의범위를일정한지역시장으로정의하면, 이와같은유통업체의수가제한되어있을것이므로, 일종의불완전경쟁상황과유사하다고판단할수있다. 17) 상부기업의입장에서는자신의하부기업이외의다른경쟁하부기업들은대등한입장에있다. 따라서균형에서는이들경쟁하부기업들에부과되는가격은대칭적이될것이므로, 여기에서는두개의차별적인가격만을고려하고있다.

11 11 같은가격차별을정부가일정수준이하로규제한다고가정한다. 즉, - t (t > 0) 라고가정한다. 여기서 t는외생적으로주어진변수로서가격차별에대한정부규제의정도로이해될수있다. 예를들면, t =0은가격차별을금지하는것으로이해될수있으며, t = 는가격차별을전면허용하는것으로이해될수있다. 먼저, 앞으로많이사용될다음과같은표기법 (notation) 을정의하기로한다. ( 표기법 1) i) 시장구조는가격차별의범위가일정수준 ( ) 에서규제받는경우를, ii) 시장구조 는가격차별이금지되는 ( 즉, t =0) 경우를, iii) 시장구 조 는가격차별이사실상전면적으로허용되는 ( 즉, ) 경우를나타낸다. 18) 이제, 시장구조( 규제하의가격차별혹은제한적가격차별 ) 인경우의시장균형을구하면다음과같다. Theorem 1: ( 단,,, 임 ) ( 단, 임 ) 18) 여기서 사실상 이란표현을쓴것은가격차별이전면적으로허용되지않더라도, t 가충분히크면, 전면적으로허용되는것과마찬가지의결과를가져오기때문이다.

12 12 신혁승 유진수 (( 단, 인경우임 ) 증명 : 먼저 1단계로상부기업이하부기업 ( ) 에는 을책정하고, (N-1) 개의다른경쟁하부기업들 ( ) 에게는 의가격을책정하여판매한다고가정하자. 이경우, 하부기업들은다른한계비용이없으므로, 하부기업 의한계비용은 이되고, (N-1) 개의다른경쟁하부기업들의한계비용은 가된다. 이경우, 수요곡선이 로주어진상황에서하부시장에서의꾸르노균형을구하면다음과같다. ( 단, j=2,..,n) (1) 한편, 상부기업은정부의규제하에서자신의이윤 ( ) 과그계열사인하부기 업의이윤 ( ) 을합한결합이윤 ( ) 을극대화할것으로기대된다. 자신의이윤과계열사인하부기업의이윤은각각, (2) 로나타내어질수있으므로, 상부기업의이윤극대화문제는다음과같이정리될수있다. Argmax t 1, t 2 = + = + subject to t 1 t 2 -t (3) 이와같은극대화문제를 Lagrange multiplier method 로풀면, 그해는 이된다 ( 단, t ). ( 단,,, 임 ) 이수치를식 (1) 에대입하면,,

13 13 이구해지고, 이를다시식 (2) 에대입하면, 가구해진다. 하부시장에서의총생산량은 이므로, 이로부터소비자잉여와사회후생을구하면, 각각 을도출할수있다. Q.E.D. 위의정리에서관심을끄는것은가격차별이허용될경우, 계열하부기업에대 한가격인하효과 ( ) 가 (N-1) 개의경쟁하부기업들에대한총 가격인상효과 ( ) 보다크다는것이다. 이와같은하부기업에 대한제품총가격인상폭과가격인하폭의비대칭성은다음장에서자세히설명하는바와같이소비자후생과사회적후생의변화를결정하는데있어서결정적인요인이된다. 또한위의정리를보면, 가격차별범위의상한값 t가증가함에따라, 상부기업 및계열하부기업의결합이윤 ( ) 이증가하는것을확인할수있다. ( 단, 인경우임 ) 여기에서, t 가증가한다는것은상부기업입장에서는 두하부기업에부과할수있는가격의선택폭이커진다는것을의미하므로, 결합이윤에긍정적영향을주는것이다. 구체적으로살펴보면, 위의결과 (, ) 에의해, 가격차별에의해계열하부기업에의판매가격은하락하고, 경쟁하부기업에의판매가격은증가한다. 다시말해계열하부기업의경쟁력은향

14 14 신혁승 유진수 상되고, 경쟁하부기업의한계비용은상승하는것이므로, 19) 상부기업및계열하부기업의결합이윤이증가하는것이다. 20) 또한이와같은가격차별에의한결합이윤증대효과는가격차별범위의상한값 (t) 이커질수록더욱커지게된다. 한편, 위의결과를보면, t가증가함에따라, 독립적인하부기업의이윤 ( ) 은감소한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즉, 가격차별의정도가커질수록, 독립적인하부기업의이윤에는부정적영향을주게된다. (Case 1) 가격차별이금지되는경우 이제, 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의균형을살펴보기위해, 위의정리에 t값으로 0 을대입하면, 다음과같은결과가도출된다. Theorem 2 : ( 가격차별이금지되는경우 ) 가격차별이금지될경우 (t =0), 시장균형은다음과같다.,, ( 단, j=2,3,..,n 임.), 위의결과에서특징적인사항은, 가격차별이금지되는상황에서상부기업이하 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의하부기업에의균형판매가격 ( ) 이독립적 19) 이와같은경쟁기업비용상승 (Raising Rivals Cost) 전략의효과에대한자세한논의는 Salop and Scheffman(1983) 참조. 그들의연구결과에따르면자신과경쟁기업의비용이모두상승하여도, 상대적으로경쟁기업의비용이더욱큰폭으로증가하게되면, 자신의이윤이높아질수있다. 본연구에서는자신의비용상승의경우는나타나지않는다. 20) 계열하부기업과경쟁하부기업간의이와같은차별적인결과가나타나는이유는다음과같이설명할수도있다. 즉, 상부기업과계열하부기업간의협조는양자간의 commitment 를통해발생하는것이므로, 일종의 Stackelberg 경쟁방식과유사한결과가나타나는것으로해석할수있을것이다.

15 15 인하부기업이진출하는경우의균형판매가격 ( ) (lemma 1 참조 ) 보다낮아진다는것이다. 상부기업이판매가격을상승시키면, 하부시장의판매량이감소하게되므로계열하부기업의이윤에부정적영향을주는음의외부효과를창출한다. 그런데,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도진출하게되면위와같은외부성을내부화하므로, 판매가격을낮게책정할유인이나타나게되는것이다. 21) (Case 2) 가격차별이완전히허용되는경우이제, 가격차별에대한규제가전혀없는경우 (t = ) 의균형을도출한결과는다음과같다. Theorem 3 : ( 가격차별이완전허용되는경우 ) 가격차별이전면허용될경우 (t = ), 시장균형은다음과같다.,,,,, ( 단, j=2, 3,..., N 임 ) 위의결과에서특징적인사항은규제가전혀없는경우에, 상부기업은계열하부기업 ( ) 에대해책정하는가격은최대한낮추어한계비용 (MC = 0) 수준에서제품을판매하고, 경쟁하부기업들 ( ) (j = 2, 3,... N) 에대해부과하는가격은최대한높여시장에서배제시키는가격수준에서제품을판매한다는것이다. 이러한결과는상부기업이두하부기업에책정하는가격의변화에따른상부기업과계열하부기업간의결합이윤의변화방향에대한다음의 Lemma에의해그이유를설명할수있다. Lemma 3 : 구조 B = 에서, 상부기업이하부기업 에부과하는가격을 이라고하고, 나머지하부기업들 에공통으로부과하는판매가격을 라고하자. 이제, 상부기업과하부기업 의결합이윤은 의감소 21) 만일상부기업이각하부기업에대해자유롭게가격을책정할수있다면, 경쟁하부기업에의가격은상승시키고, 계열하부기업에의가격은하락시키려고할것이다. 그런데, 지금의경우에는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이므로, 전자의효과보다후자의효과가더욱강하게작용하여결국판매가격이낮아진것으로해석할수있다.

16 16 신혁승 유진수 함수이고, 의증가함수이다 ( 단, 인경우임 ). 증명 : 지금의경우, 하부기업 및상부기업 의균형에서의이윤의합은다음과같다. ( 단, ( 단, 임 ) 이제, ( 단, 인경우 ) ( 단, 인경우 ) 이성립한다. Q.E.D. 위의 Lemma에따르면, 주어진가격체계 (,,, ) 에서 을낮출수록 기업의결합이윤은증가하고, 를높일수록결합이윤은감소하게된다. 의하락은계열하부기업의경쟁력을증대시키는역할을하고, 의상승은경쟁하부기업들의비용을상승시키는작용을하므로, 각각의경우 기업의결합이윤에긍정적영향을주는것이다. 따라서가격차별에대한규제가존재하지않는경우에는 을최대한낮추고, 를최대한높이는것이 기업의결합이윤을극대화하게되는것이다. 한편, 가격차별이큰폭으로허용되어 t 인경우, 그결과는가격차별에대한규제가전혀없는경우와같은결과 ( 즉, Theorem 3과같은결과 ) 를가져온다. 이는가격차별이큰폭으로허용되는경우에도경쟁하부기업이시장에서배제되는마찬가지의결과를가져오기때문이다.

17 17 Ⅲ. 후생수준의비교및최적가격차별규제 1. 후생수준의비교 (1) 하부시장진출기업의유형및가격차별정도에따른후생수준의비교여기에서는하부시장에진출한기업의유형의차이 ( 상부기업 vs 독립적인하부기업 ) 및상부기업의가격차별의정도에따른후생효과를살펴보고자한다. 이제, 앞에서도출한결과를바탕으로하여, 하부시장에상부기업이진출하지만, 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 (B') 와독립적인기업이진출한경우 (A) 의후생수준을비교한결과및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에있어서가격차별의정도에따른후생수준을비교한결과는다음과같다. Theorem 4 : ( 가 ),, 이성립한다. ( 나 ), 의관계가성립한다. (( 단,, 구조이고, B" 는가격차별이전면허용된경우, B는가격차별이제한적으로허용된경우, B는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를나타냄 ) 증명 : (1) ( 가 ) 에대한증명 : >0 이므로, 이성립한다. 이므로, 이성립한다. 따라서, 이성립한다. (2) ( 나 ) 에대한증명 : (Theorem 1) 에서도출한 PS(B), CS(B), SW(B) 로부터다음의결과를얻을수

18 18 신혁승 유진수 있다. ( 단, ) 이므로, 는 범위에서 t의증가함수이다. 또한 일경우의시장균형은 인 경우와같다. 따라서 > > 의관계가성립한다. 한편, > 0 이므로, 는항상 t의 증가함수이다. 따라서 의관계가성립한다. 마지막으로, > 0 ( 단, ) 이므로 SW(B) 도 의범위에서 t 의증가함수이다. 또한앞에서와같이 일경우의 SW(B) 는 인경우와같다. 따라서 의관계가성립한다. Q.E.D. 위의 Theorem의 ( 가 ) 에서는초기에시장구조가 ( 인상황에서하부시장에어떤유형의기업이진입하느냐에따라사회후생효과가어떻게나타나는가를보여주고있다. 그결과, 하부시장에상부기업 (M) 이진출하는경우가다른독립적인경쟁기업 ( ) 이진출하는경우보다사회후생이더욱높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그이유는다음과같이설명할수있다. 먼저, 구조 A에서는두하부기업은상부기업 M과아무런관련이없다. 따라서상부기업 M이판매가격을상승시켜상부기업의마진과이윤을증가시키려고할경우에, 하부기업의이윤에미치는부정적인효과는고려의대상이되지않는다. 다시말해, 구조 A에서는상부기업 M의판매가격상승에의해창출된음의외부성 (negative externality) 이내부화되지않는다. 따라서판매가격이구조 B' 에비해서높은수준에서결정되는경향이있다. 반면, 구조 B' 에서의판매가격결정을살펴보자. 구조 B' 에서도판매가격상승은 에부정적인영향을주므로, 음의외부성 (negative externality) 을창출하게된다. 그런데, 구조 B' 에서, 판매가격수준을결정할경우에는상부기업 M과하부기업 의이윤을모두고려하게되므로, 위와같은음의외부성을내부화 (in-

19 19 ternalization of externality) 하게된다. 22) 따라서구조 B' 에서는구조 A에비해판매가격상승의폭을감소시키게되고, 이에따라시장가격이하락하게된다. 이에따라, 총생산량및소비자후생이증대하게된다. 위의결과에서주목할것은 ( 구조 A) 보다 ( 구조 B') 에서생산자후생도증가한다는점이다. ( 구조 B') 에서상부기업 M 과하부기업 은결합이윤극대화를하므로 ( 구조 A) 에서의결합이윤보다더높아지게된다. 또한, 지금의경우는 ( 구조 B') 에서경쟁하부기업에책정하는판매가격은 ( 구조 A) 에서의판매가격보다더낮아지게되므로, 경쟁하부기업의이윤도 ( 구조 B') 에서더높게나타나게된다. 따라서 ( 구조 B') 에서의생산자후생이 ( 구조 A) 에서보다더높게나타난다. 결과적으로, ( 구조 B') 는 ( 구조 A) 보다소비자후생및생산자후생이모두높아지게되므로, 사회후생도더높게나타난다. 한편, 위의 Theorem ( 나 ) 에서는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였을경우, 가격차별의정도에따른후생효과를살펴보고있다. 23) 그결과에따르면, 가격차별이전면금지되었을경우의생산자잉여, 소비자잉여, 사회후생모두가 i) 가격차별이제한적으로허용되었을경우나 ii) 사실상전면적으로허용되었을경우의그것들보다언제나작게나타난다. 가격차별이금지되는경우, 자신의계열사인하부기업에게공급하는가격이독립적인하부기업에게공급하는가격과같게되는과정에서상승하기때문이다. 한편, 위의결과는가격차별을사실상전면적으로허용하는경우에있어서생산자잉여, 소비자잉여, 사회후생이가장극대화됨을의미한다. 가격차별의상한값이커질수록상부기업이계열하부기업에책정하는판매가격의인하폭은커지고, 경쟁하부기업에부과하는판매가격의인상폭도커지게된다. 그런데, 전자의긍정적후생효과가후자의부정적후생효과를능가하여결국사회후생이가장높게나타나게되는것이다. 2. 가격차별의후생효과에대한일반적이론 앞에서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에비해, 가격차별이 ( 제한적으로혹은완전히 ) 허용되는경우의사회후생이더높게나타난다는결과를도출하였다. 그런데, 사실 22) 이와같은수직적시장구조에서의상부기업과하부기업간에발생되는수직적외부성 (vertical externality) 에대한더욱자세한논의는 Tirole(1988) Ch 참조. 23) 가격차별의정도가클수록상부기업의영향력이큰상황을나타낸다고볼수있다.

20 20 신혁승 유진수 이와같은결과는가격차별범위를 만큼허용할경우에상부기업이책정하는최적가격조합 ( ) 의수준만파악하면, 쉽게확인할수있다. 즉, 가격차별금지의경우의가격수준에비해, 한하부기업에대한가격인하효과 ( ) 가다른 (N-1) 개의경쟁하부기업들에대한총가격상승효과 ( ) 보다크다는사실만파악하면, 가격차별에의해사회후생이증가하게된다는결론을얻을수있는데, 그이유를설명한것이다음의 Theorem이다. Theorem 5: (; ) ( 혹은 ) 의시장구조를상정하자. 이제, 상부기업이 N개의하부기업에책정하는판매가격을각각 (,,,,, ) 이라고하자. 이경우균형에서의사회후생은 ( ) 의값에의해유 일하게결정되며, 의감소함수이다 ( 단, 각하부기업의생산량이양의내부해를가져, N개의기업이모두시장에서실제로생산을하는경우임 ). 증명 : N 개의하부기업에책정하는가격이 (,,,,, ) 인경우, 하부기업 의꾸르노균형생산량및총생산량은다음과같이도출할수있다. ( 단, i=1, 2,..., N) ( 단, 임 ) 따라서, 균형에서의소비자후생은다음과같다. 한편, 균형에서의하부기업 의이윤은다음과같이도출할수있다. ( 단, i=1, 2,..., N) 한편, 균형에서의상부기업 의이윤은다음과같다. ( 단, 임 ). 이제, 총생산자후생은다음과같이도출된다.

21 21 따라서, 이경우의사회후생은다음과같이도출된다. 따라서, 균형에서의사회후생은판매가격의합인 의크기에의해결정된다. 이제, < 0 이성립하므로사회후생은 의감소함수이 다. Q.E.D. 위의 Theorem에따르면, ( 시장구조의균형에서의사회후생은 N 개의하부기업에대한판매가격의합 ( ) 에의해유일하게결정되며, 의 감소함수이다. 따라서 N개의하부기업에대한판매가격이변화하는경우에사회후생의변화방향은 N개의하부기업에책정하는판매가격들의합이어떻게변화하였는지만확인하면된다. 24) 이제, 가격차별금지의경우와가격차별허용의경우의사회후생의변화를설명한것이다음의 Corollary이다. Corollary 1 : 시장구조를고려하자. 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에두하부기업에책정한가격이 ( ) 이고, 가격차별이허용된경우에두하부기업에책정한가격이 라고하자. ( 단, < 인경우임 ) 라고하자. 25) 이제, 가격차별이허용된경우와금지된경우의사회후생을비교하면, 다음의관계가성립한다. ( 가 ) 인경우, 이다. ( 나 ) 인경우, 이다. ( 다 ) 인경우, 이다. 24) 사실위의 Theorem 5 는선형수요함수가아니라일반적수요함수인경우에도성립한다. 일반적수요함수인경우로의확장에대한증명은 < 부록 > 참조. 25) 즉, N 개의모든하부기업의생산량이양의내부해를가져, 하부시장의균형에서 N 개의기업이실제로생산하는경우임.

22 22 신혁승 유진수 ( 단, 는가격차별이허용된경우의사회후생, 는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의사회후생을나타냄.) 증명 : 위의 Theorem 5에의해쉽게도출됨. Q.E.D. 위의 Corollary에따르면, ( 가격차별금지 ) 에서 ( 가격차별허용 ) 으로변화하는경우에, 모든하부기업들에대한판매가격의합이이전에비해감소하면가격차별에의해사회후생이증가하게된다. 26) 위의결과들을적용하면, 여러가지경제상황에서의후생의변화를쉽게파악할수있다. 즉, 각각의경제상황에서상부기업이모든하부기업들에책정하게되는판매가격의합에대한정보만있으면, 사회후생에대한비교평가가가능하게된다. 3. 사회후생차원의최적가격차별정책 앞의 (Theorem 4) 에의하면, 가격차별의정도가커질수록사회후생이더욱커진다는결과가도출되었다. 따라서사회후생을극대화하는최적가격차별은가격차별의범위를최대한으로허용해주는것이다. 다시말해, 가격차별을사실상전면적으로허용해주는것이가격차별을금지하거나, 가격차별을제한적으로허용해주는것보다사회후생이더높아진다는것이다. 이와같은결과는우리의일반적인직관과는차이가있다. 즉, 일반적으로가격차별을전면적으로허용해주면, 경쟁하부기업이지나치게불리하게되어결과적으로사회후생에부정적영향을줄수있다고판단하는경우가많다. 그런데, 지금의상황에서가격차별을완전히허용해주면, 그결과상부기업은자신의계열하부기업에대해서는판매가격을최대한낮추어한계비용만큼만받고, 경쟁하부기업이시장에서봉쇄될정도로경쟁하부기업에대해서는판매가격을높이게된다. 27) 그런데, 계열하부기업에대한가격인하의긍정적후생효과가경쟁하부기업들에대한가격인상의부정적효과보다더욱크게되어, 사회후생이극대화되는것이다. 이상에서보면, 사회후생을극대화하기위해가격차별을전면적으로허용하는경우에는경쟁하부기업이봉쇄당하는상황이발생하게된다. 이와같은결과는가격차별을규제하는정부의정책결정과정에일종의딜레마로작용할수있다. 26) 본연구에서의결과가이와같은경우에해당된다. 27) 서론에서설명한바와같이가격차별로상부기업의하부기업에대한통제가강화되면, 외부성의문제를상당부분해소할수있게된다.

23 23 사회후생차원에서보면가격차별을전면적으로 ( 혹은제한적으로 ) 허용해야하지만, 이경우하부시장의독립적인경쟁사업자는반드시피해를보기때문이다. 이는사회후생의극대화와경쟁사업자의보호라는두가지목표를동시에달성하는것이불가능함을의미한다. IV. 요약및결론 지금까지초기시장구조에서상부기업이 1개이고하부기업이 (N-1) 개인상황에서, 하부시장에신규기업이진입하는경우의사회후생효과를살펴보았다. 본연구에서주안점을둔것은신규로진입한기업의유형 ( 상부기업의진출 vs 독립된새로운하부기업의진입 ) 과상부기업의진출시가격차별의허용정도에따른후생효과의차이였다. 이제본연구의주요결과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수직적시장구조하에서, 독립된새로운하부기업보다는기존의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가사회후생이더높다. 재벌기업을예로들면, 수직계열화를통한사업확장이사회적으로더바람직할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는점에서이는매우흥미로운결과라고할수있다. 이와같은결과가나타나는이유는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에는, 상부기업의판매가격책정시발생하는음의외부성을내부화 (internalization of negative externality) 시키기때문이다. 즉, 이경우상부기업이높은판매가격을책정하지않게되므로, 최종소비자가격의하락과소비자후생의증대가발생하여, 사회후생에더욱긍정적인효과를나타낸다. 둘째, 가격차별이금지되는경우보다가격차별이허용되는경우에있어서사회후생이더욱높은것으로나타났다. 즉, 가격차별을허용하는것이사회적으로바람직하다는것이다. 이는계열사에대한가격차별을규제하는것이사회적으로바람직하지않다는것을의미한다. 더욱이사회후생은가격차별을사실상전면적으로허용하는경우극대화되는것으로나타났다. 가격차별을전면적으로허용하는경우, 상부기업의입장에서의최적가격차별은계열사에대해서는한계비용으로제품을판매하고, 경쟁하부기업에게는높은가격을부과하여경쟁하부기업이시장에서봉쇄되는결과를낳는다. 그런데, 이경우시장봉쇄로인한부정적후생효과에비해한계비용에제품으로판매하는데서오는긍정적후생효과 ( 이중한계화제거효과 ) 가더크게나타나, 사회후생이극대화되는것이다.

24 24 신혁승 유진수 셋째, 가격차별에대한상한값이커질수록사회후생은증가하게된다. 가격차별에대한상한이커지면, 가격차별로인한계열사에대한가격인하폭이더욱커지게되고, 경쟁하부기업에대한가격인상폭도커지게된다. 그런데, 전자의긍정적후생효과가후자의부정적후생효과보다더욱커지게되므로결국사회후생이더욱증가하게되는것이다. 넷째, 가격차별이허용되는경우, 하부시장의경쟁사업자는항상피해를입게되는것으로나타났다. 가격차별이전면적으로허용되는경우, 경쟁하부사업자는심지어시장에서배제되게된다. 이는가격차별이허용될경우의부작용을나타낸다. 다섯째, 가격차별의후생효과를판단하기위해서는상부기업이두하부기업에책정하는판매가격의합의크기의변화만파악하면된다. 즉, 가격차별금지의경우에비해가격차별로인해각하부기업에대한판매가격의합이감소 ( 혹은증가 ) 하는경우에는가격차별로인해사회후생이증가 ( 혹은감소 ) 하게된다. 여섯째, 하부시장이베르뜨랑경쟁을하는경우에는, 하부시장에진출하는기업의유형및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의여부에상관없이사회후생은동일하게된다. 28) 왜냐하면, 베르뜨랑경쟁의경우에는하부시장에서가격과도매가격이일치하기때문에, 초기에이중한계화의문제가발생하지않는다. 따라서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여도사회후생측면에서추가적인이득이나타나지않는다. 이상이본연구의주요한연구결과인데, 본연구의정책적시사점은다음과같이설명할수있다. 첫째, 일반적으로하부시장에의진입이증가하면, 사회후생에긍정적인영향을준다. 그렇지만, 수직적시장구조하에서는어떠한유형의기업이진입하느냐에따라후생증대의크기가달라지므로, 정부가진입장려정책을쓸경우에도이를충분히고려할필요가있다. 예를들어,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려고할때, 상부시장의독점력을하부시장까지연장한다고만인식하여부정적으로인식할필요는없다. 본연구에의하면, 오히려다른기업의진입보다상부기업의진출을더장려하는것이사회후생측면에서더욱바람직할수있다. 둘째, 지금의상황에서는, 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 (price discrimination) 에대해서도관대한입장이필요하다. 가격차별로인해사회후생은증대하는것으로나타나기때문이다. 다만가격차별로인해경쟁하부기업은항상피해를보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사회후생극대화와경쟁사업자보호 29) 라는두마리토끼를모두잡 28) 베르뜨랑경쟁인경우의결과는 < 부록 > 참조. 29) 예를들어, 미국의가격차별금지관련법인 Robinson-Patman Act(1936) 는대형체인유통업체로부터소규모독립업체를보호하려는것이주요목적중의하나라고알려져

25 25 는것은불가능하다. 이는부당내부거래에대한정책방향결정이그만큼어려워짐을의미할수있다. 30) 셋째, 본연구에서는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도진출하는경우, 소위계열하부기업이경쟁하부기업과동일한효율성을갖는경우를분석하고있다. 그런데, 경쟁하부기업은그동안하부시장에서 know-how 및영업경험을많이축적하여, 신규계열하부기업에비해더욱효율적일수가있다. 이와같이상대적으로비효율적인계열하부기업이시장에진입하게되는경우에는, 외부성의내부화라는긍정적후생효과와비효율적인기업의진입이라는부정적후생효과가동시에발생하게된다. 따라서, 후자의효과가전자의효과보다더크게되는경우에는오히려계열하부기업의진입의경우가사회후생이더욱낮아질수도있다는점에주의를기울일필요가있다. 한편, 본연구의한계점및향후연구방향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본연구에서는하부시장의수요및비용함수가선형함수인경우를분석하고있다. 따라서더욱일반적인수요및비용함수까지분석을확대하면, 연구결과의일반성이더욱제고될것이다. 둘째, 본연구에서는하부시장에서경쟁하는제품이동질적인경우를살펴보고있다. 향후연구에서는제품이차별화되어있는경우를포함하여분석을하게되면, 제품의유형에따른후생효과의차이점을파악할수있을것이다. 셋째, 본연구에서는신규기업이시장에진입하는경우의진입비용에대해서는고려하고있지않다. 만일,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와독립적인하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입하는경우, 진입비용에있어차이가존재한다면, 사회후생효과에있어서도차이점이나타날수있을것이다. 있다. 즉, 위법의주요목적이최종소비자보호보다는체인점의가격할인에의한소매단계에서경쟁에대한폐해를방지하는데있다는것이다. 이와같이법률적인입장에서는가격차별에의한불공정경쟁및약탈적가격의발생여부에관심을가지지만, 경제학적인입장에서는가격차별이사회후생측면에서효율적인가격책정이되는가에관심을가진다는차이점이있다. 30) 이와같이두가지목표를모두달성하기어려운또다른사례로는유통시장에서의대형할인점의진입에대한정부정책을들수있다. 일반적으로할인점의진입은시장에서의소비자가격을하락시켜, 소비자후생및사회후생이증가할수있다. 반면, 대형할인점의진입은중소유통업자와같은경쟁유통업체의이윤에는부정적영향을미친다. 따라서사회후생과중소유통업체의보호라는두가지목표를달성하는것이곤란하게된다.

26 26 신혁승 유진수 참고문헌 신광식 (1992), 시장거래의규제와경쟁정책, 한국개발연구원. 이규억 박병형 (1993), 기업결합-경제적효과와규제, 한국개발연구원. Bain, J. S(1956), Barriers to New Competi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Burgess, G. H(1995), The Economics of Regulation and Antitrust,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Farrell, J. and C. Shapiro(1990), Horizontal Mergers: An Equilibrium Analysis, American Economic Review, 80, Katz, M.(1987), The Welfare Effects of Third Degree Price Discrimination in Intermediate Goods Markets, American Economic Review, 77, Mankiw, G. and M. Whinston(1986), Free Entry and Social Efficiency, The Rand Journal of Economics, Spring, Ordover, J. A., Saloner, G. and S. Salop(1990), Equilibrium Vertical Foreclosure, American Economic Review, 80, Perry, M.(1984), Scale Economies, Imperfect Competition and Public Policy, Th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March, Salinger, M. A.(1988), Vertical Mergers and Market Foreclosur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03, Salop, S. C., and Scheffman(1983), Raising Rivals Costs. American Economic Review, 73, Tirole, J.(1988), The Theory of Industrial Organization, The MIT Press. Varian, H. R, Price Discrimination and Social Welfare, American Economic Review, 75,

27 27 < 부록 > I. Theorem 4 의일반화 ( 일반적수요함수인경우 ) Theorem A1 : 역시장수요함수가 이고, 및 31) ( 단, 임 ) 을가정하자. 이제, ( ;,,,,, ) 의시장구조를상정하자. 한편, 상부기업이 이 N개의하부기업에책정하는판매가격을각각 (,,,,, ) 이라고하자. 이경우균형에서의사회후생은 ( ) 의값에의 해유일하게결정되며, 의감소함수이다 ( 단, Q는총생산량이고, N개의기업이모두양의내부해를갖는경우임 ). 증명 : 시장구조 ( ) 을시장구조 K라고하자. 이제, 구조 K에서의생산자후생은다음과같다. 이 된다. 한편, 구조 K 에서의소비자잉여는다음과같다. 따라서, 구조 K 에서의사회후생은다음과같다. 가된다. 이제, 이므로, 는 의증가함수가된다. 한편, 하부기업 j의이윤함수는 이므로, 이윤극대화의 1계조건은 이다 ( 단, 임 ). 이극대화조건을기업 1에서 31) 이가정은각기업의반응함수의기울기가우하향한다는가정이다. 즉, 다른경쟁기업의생산량증가가자신의한계수입을감소시키는것을의미한다. 위의가정의의미에대해서는 Farrell and Shapiro(1990) 참조.

28 28 신혁승 유진수 기업 N 까지모두합한결과는다음과같다. ( 단, 임 ). 따라서, 균형총생산량 Q는 에의해유일하게결정이되므로, 로놓으면, 위의식은 이성립한다. 이제, 양변을 로미분하 면, 이되므로, < 0 이성립한다 ( 단, 가정에서 이므로, N개기업의경우를모두합하면, 이된다. 또한, 가정에서 이므로결국, 이된다 ). 한편, 이므로, 따라서, 이성립하므로, 증명이완료된다. Q.E.D. 위의 Theorem A1은상부기업이 1개이고하부기업이 N개존재하는일반적인시장구조및일반적인수요함수에서하부기업에부과되는판매가격의변화가사회후생에미치는효과를판단하는간단한기준을제시하고있다. 즉, N개의하부기업에부과되는판매가격의합이이전에비해증가한경우에는사회후생이감소하는것이고, 반대로판매가격의합이이전에비해감소한경우에는사회후생이증가한것으로판단할수있다. 32) II. 베르뜨랑경쟁모형 여기에서는하부시장에서베르뜨랑가격경쟁이나타나는경우에, 하부시장진입기업의유형의변화및가격차별의여부에따른균형과후생효과를살펴보고자한다. II-1. 초기시장의경우 (N 개의독립적인하부기업이존재하는경우 ) 하부시장의역수요함수는 이고, 상부기업의한계비용이 0 인경우에, 하 32) 예를들어, N 개의하부기업에대한 N 개의판매가격의분산에상관없이판매가격들의평균만동일하면사회후생은판매가격변화이전의상태와동일한것이다.

29 29 부시장에 N개의독립적인하부기업이존재하여시장구조가 A= 인경우를고려하자. 이경우, 상부기업 (M) 이각하부기업에도매가격을 로책정하게되면, 하부시장에서각기업의균형가격은 ( 단, j =1, 2..., N) 가된다. 이제, 상부기업의이윤극대화조건으로부터, 도매가격 (= 최종재가격 ) 은, 상부기업의이윤은 이된다. II-2.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 이제, 하부시장에 (N-1) 개의독립적인하부기업이존재하고, 상부기업도진출하여시장구조가 B=( 가되는경우를고려하자. (1) 가격차별이금지된경우상부기업 (M) 이각하부기업에도매가격을 t로책정하면, 하부시장의균형은 ( 단, j =1, 2,.., N) 이된다. 따라서, 모든하부기업의이윤은 0 이되므로, 상부 기업 (M) 과하부기업 ( ) 의결합이윤은 이되어, 앞절에서의극대화문제와동일하게되므로, 균형도동일하게된다. (2) 가격차별이허용된경우이제, 상부기업 (M) 이가격차별을할수있는경우를고려하자. 즉, 상부기업 (M) 이자신의계열하부기업 ( ) 에대해서는, 다른독립적인하부기업들에대해서는 ( 단, ) 를책정하는경우를고려하자. 이제, 하부시장에서, 계열하부기업 ( ) 은경쟁하부기업들의한계비용을 under-cutting하는것이최적이될것이므로, ( ) 가된다. 이경우, 다른경쟁하부기업들은시장에서퇴출될것이므로, 상부기업 (M) 과하부기업 ( ) 의결합이윤은다음과같다. ( 단, 임 ) 가된다. 따 라서, 최적도매가격 (= 최종재가격 ) 은 가되고, 상부기업 (M) 과하부 기업 ( ) 의결합이윤은 이도출된다. 이상의결과들로부터, 하부시장이베르뜨랑경쟁인경우에는다음의결과를도

30 30 신혁승 유진수 출할있다. Theorem A-2 : ( 베르뜨랑경쟁의경우 ) 하부시장이베르뜨랑경쟁을하는경우를상정하자. 이경우, 하부시장에진출하는기업의유형및상부기업에의한가격차별의여부에상관없이사회후생은동일하게된다. ( 증명 ) 위에서 3가지경우의균형에서하부시장의최종재가격이모두동일하므로, 소비자후생이동일하게된다. 한편, 3가지경우의균형에서 및 이모두동일하므로, 생산자후생도동일하게된다. Q.E.D. 위의결과에따르면, 하부시장이베르뜨랑가격경쟁을하는경우에는, 독립적인하부기업대신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하는경우에도시장가격은동일하게되고, 따라서사회후생도동일하게된다. 그이유는다음과같이설명할수있다. 즉, 베르뜨랑경쟁을하는경우에는하부시장에서가격과도매가격이일치하기때문에 mark-up이나타나지않는다. 따라서초기에이중한계화의문제가발생하지않으므로, 상부기업이하부시장에진출한다고하더라도사회후생입장에서추가적인이득이발생하지않는것이다. 또한상부기업이가격차별을할수있는경우에도, 경쟁하부기업을시장에서퇴출시키기위해서는계열하부기업이책정하는가격이경쟁하부기업에책정한도매가격수준으로가격이제한된다. 그러므로이경우에도시장가격은이전의경우와동일하게되므로결국사회후생에는변화가없게되는것이다.

31 31 [Abstract] An Analysis on the Welfare Effect of Market Entry and Price Discrimination Hyukseung Shin Jinsoo Yoo This paper examines the welfare effect of new entry and price discrimination under the vertical market structure. We focus on the different welfare implications according to the types of the entrants into the downstream market and degree of price discrimination by an upstream firm. The main result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First, in the vertical market structure, the social welfare is higher for the case where the existing upstream firm rather than a new downstream firm enters into a downstream market. Second, social welfare is higher for the case where the price discrimination is allowed than the case where it is prohibited. Third, when the price discrimination is allowed, the profit of the rival firm in the downstream market always decreases. Fourth, in the regulation of price discrimination range, the social welfare increases as the maximum allowed range goes up. Fifth, welfare effect of price discrimination depends only on the size of the sum of wholesale prices that an upstream firm charges on each downstream firm. That is, if the sum of wholesale prices under the price discrimination is lower than that under the no price discrimination case, the social welfare increases by price discrimination. Keywords:Vertical Market Structure, Market Entry, Price Discrimin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1 정상이윤이양 (+) 이므로, 퇴출하지않는다. 2 회계적이윤 (accounting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는다. 3 회계적이윤이음 (-) 이다. 따라서퇴출한다. 4 경제적이윤 (economic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

1 정상이윤이양 (+) 이므로, 퇴출하지않는다. 2 회계적이윤 (accounting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는다. 3 회계적이윤이음 (-) 이다. 따라서퇴출한다. 4 경제적이윤 (economic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 *** 연습문제 *** * 기업의생산과비용 1. 기업의생산요소에는노동 (L) 만이있다고가정할때어느기업의총생산 (TP), 한계생산 (MP), 평균생산 (AP) 에관한내용중옳지않은것은? (2006 보험계리사 ) 요소투입량 (L) TP MP AP 1 1 50 50 2 2 40 3 3 120 4 5 1 50 2 90 3 45 4 25 5 40 답 4 번. 1 은 5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 10 장 완전경쟁시장.pptx

Microsoft PowerPoint - 제 10 장 완전경쟁시장.pptx 제 1 장완전경쟁시장 박성훈 완전경쟁시장을분석하는이유 완전경쟁시장의조건을충족시키는시장은이세상에없음! 왜완전경쟁시장을공부해야하나? 1. 이론적관심의대상 : 완전경쟁시장은자원배분의효율성이달성되는이상적인시장형태 불완전경쟁시장에어떤문제점이있는지를알기위해서는이상적인자원배분의상태가어떤것인지알아야함 2. 현실예측력 : 완전경쟁시장모형은상당한현실예측력을가지고있음 현실의시장상황이완전경쟁의여러조건을만족시키지못한다하더라도현실의시장은이에상당히근접해있는경우가있다.

More information

<313120B9DABFB5B1B82E687770>

<313120B9DABFB5B1B82E687770> 한국민족문화 40, 2011. 7, 347~388쪽 1)중화학공업화선언과 1973년 공업교육제도 변화* 2)박 영 구** 1. 머리말 2. 1973년, 중화학공업화선언과 과학기술인력의 부족 3. 1973년 전반기의 교육제도 개편과 정비 1) 계획과 개편 2) 기술교육 개선안과 인력개발 시책 4. 1973년 후반기의 개편과 정비 5. 정비된 정규교육제도의 특징

More information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17~130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1, 2010. 3, pp. 117~130 비선형 Mankiw-Weil 주택수요 모형 -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 Non-Linear Mankiw-Weil Model on Housing

More information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http://blog.daum.net/ecomania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의비용함수 로알맞은것은? 1 2 3 4 5 11. 어떤기업이전력 (E) 과노동 (L) 을투입하여일정한양의제품을생산한다.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23~56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전력요금 파급효과분석 * 23 24 25 26 < 표 1> OECD 전력요금수준 ( 단위 : $/MWh) 27 28 < 표 2> 모형의구성 29 30 31 [ 그림 1] 연립방정식모형의개요 32

More information

공휴일 전력 수요에 관한 산업별 분석

공휴일 전력 수요에 관한 산업별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99 ~ 137 공휴일전력수요에관한산업별분석 1) 99 100 ~ 101 102 103 max m ax 104 [ 그림 1] 제조업및서비스업대표업종전력사용량추이 105 106 [ 그림 2] 2014 년일별전자및전자기기업종 AMR

More information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제 0 장생산과비용함수 (http://blog.daum.net/ecom ania) 0 제0장생산과비용함수 핵심 기출문제. 완전경쟁시장에서생산하고있는한기업의한계비용() 과평균고정비용() 이다음과 같다. ( 는이기업의생산량이다.), 시장균형가격이 6 일때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CPA 08) 평균수입은 고정비용은 6 이다. 이다. 생산량이증가하면평균고정비용은감소한다.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1, March 2013 : pp. 125~158 알뜰주유소전환으로인한자영주유소의 휘발유가격인하효과분석 125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1, March 2013 : pp. 125~158 알뜰주유소전환으로인한자영주유소의 휘발유가격인하효과분석 125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1, March 2013 : pp. 125~158 알뜰주유소전환으로인한자영주유소의 휘발유가격인하효과분석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비알뜰주유소 정책시행후 비알뜰주유소 정책시행전 시행후 시행전 알뜰주유소 정책시행후 알뜰주유소 정책시행전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C1A63131C0E520BFCFC0FCB0E6C0EFBDC3C0E52E687770>

<C1A63131C0E520BFCFC0FCB0E6C0EFBDC3C0E52E687770> 제 11 장완전경쟁시장 (http://blog.daum.net/ecomania) 1 제 11 장 완전경쟁모형은상당한예측력을지님 ( 이상적인시장형태 ) 완전경쟁시장에서산출량과가격결정과정은고려되는시간에따라달라짐 1. 완전경쟁시장의특성 1. 경쟁의의미 경쟁 (competition) 을파악하는두가지방법 (1) 시장의구조 (structure) 와관련된특성 (2) 판매자와구매자의행위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02신현화

02신현화 Yonsei Business Review Vol. 47, No. 1 (Fall 2010), 151-179 David vs. Goliath: M&A of HaiTai Confectionery and Foods Co. by Crown Confectionery Co. Hyun-Han Shin** 2004 10 Korea Confectionary Holdings NV

More information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 ):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 ):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2011. 3):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mpolicy@snu.ac.kr). **. (savio@chosun.ac.kr). 140 행정논총 제 49 권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40 3 4 (2006 12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1998. 2005 12 ( ) *. ** *** 2, 40 3 4 37.2%, 20 60%. 80%..,..,.,,, (SCB),,,.,..,, /,..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2 3 < 표 1> ECM 을이용한선행연구 4 5 6 7 and 8 < 표 2> 오차수정모형 (ECM1~ECM4) 9 10 < 표 3> 민감도분석에쓰인더미변수 11 12 < 표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127-148 DOI: http://dx.doi.org/11024/pnuedi.27.4.201712.127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ppropriate Hearing-impaired Curriculum Purpose:

More information

<303420C0B1BCB1C1DF2DB0ADB0E6C8C62DB1E8C1A4B1D42E687770>

<303420C0B1BCB1C1DF2DB0ADB0E6C8C62DB1E8C1A4B1D42E687770> 신용카드시장의 의무수납제도가 신용카드 수수료체계에 미치는 영향 113 신용카드시장의 의무수납제도가 신용카드 수수료체계에 미치는 영향 윤선중 * 강경훈 ** 김정규 ***1) 최근 정부와 신용카드 업계는 카드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과도한 혜택이 가맹점에게 부 과되는 과도한 수수료에 의해 조달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합리적인 신용카드 수수료 체 계를 확립하기 위해 많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EW08_prof. Ma

Microsoft Word - NEW08_prof. Ma 한국정당의 복지정책과 선거 마인섭(성균관대학교) 1. 서론 이 글은 2010년 이후 복지가 정치의 중요한 쟁점이 된 사회경제의 구조와 정치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2010년 이후 한국정치는 복지국가담론으로 소용돌이치고 있으며 이 복지정치가 선거와 정당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2012년 국회의원선거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사회복지가 정치권의 핵심화두로 등장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game_2006-1_mid

Microsoft Word - game_2006-1_mid 게임이론과응용 연세대학교경제학부 교수김영세 006 년봄학기 중간시험. 어떤과점시장에 N개의잠재적기업이있다. 시장수요함수는 P N q 이며 기업 의비용함수는 C ( q ) ( q ) F 라하자. 고정비용 F는 0보다크며생산량이 양 (+) 일경우에만소요된다. () 내쉬균형을구하라. () 완전담합이이루어질경우생산량, 가격, 결합이윤을구하라. () 경쟁상황에서는일부기업은퇴출하고나머지기업만조업하는결과가나오는반면완전담합하에서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제 3 장 국민소득 : 생산과분배 일반균형모형 : 화폐순환경로 경제주체 ( 가계, 기업, 정부 ) 사이의경제적상호관계를나타냄으로써실제경제가어떻게작동되는지를설명한다 화폐가경제내의다양한시장을통해경제주체들의관점에서어떻게유통되는지를설명한다 순환경로에서나타나는경제내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해고전학파의모형을이용한다 고전학파의기본이론 가정 1) 폐쇄경제 (closed economy)

More information

, ( ) 1) *.. I. (batch). (production planning). (downstream stage) (stockout).... (endangered). (utilization). *

, ( ) 1) *.. I. (batch). (production planning). (downstream stage) (stockout).... (endangered). (utilization). * , 40 12 (2006 6) 1) *.. I. (batch). (production planning). (downstream stage) (stockout).... (endangered). (utilization). * 40, 40 12 (EPQ; economic production quantity). (setup cost) (setup time) Bradley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미래지향 고령친화 주거디자인을 위한 예비노인층의 라이프스타일 특성 Characteristics of Lifestyle of the Pre-Elderly for Future Elderly-friendly Housing Design 류 혜 지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교수 Ryu hye-ji Dept. of Interior Design, Chungwoon University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03930395FBEC6C1D6B9FDC7D05F39C2F72E687770>

<303930395FBEC6C1D6B9FDC7D05F39C2F72E687770> AJOU UNIVERSITY 2015 별쇄본 2015. 8 제9권 제2호 독점규제법상 합의의 도그마 논의의 향방 - 합의의 입증과 관련된 최근 대법원 판결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조혜신 독점규제법상 합의의 도그마 논의의 향방* - 합의의 입증과 관련된 최근 대법원 판결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1) 조혜신 (한동대학교 법학부 교수) 국문초록 독점규제법상

More information

노동경제논집 38권 4호 (전체).hwp

노동경제논집 38권 4호 (전체).hwp * FA. FA FA. (2013) FA. (separating equilibrium),. (pooling equilibrium)..,. (Free agency, FA). (Reserve clause) : 2015 9 16, : 2015 11 13, : 2015 12 7 *. ** Department of Economics, University of Texas

More information

국제무역론-02장

국제무역론-02장 1 1 ( 27 ). 2, 3, 4. - 5. 6,. 7. 2... 17 20... 32 1.? ( ).?? 2.?,? 17 18, (Adam Smith). 40 (David Ricardo).,.,,. 20 (Gottfried Haberler). 2 2. 2 2.,. 6., 7. 1776. 1776,,,., 17 18 (,, ).,. 33 (1571 1641).

More information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190 2016 JEL Classification Number J24, I21, J20 Key Words JILPT 2011 1 190 Empirical Evidence on the Determinants of Success in Full-Time Job-Search for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By Hiroko ARAKI and

More information

http://www.kbc.go.kr/ Abstract Competition and Concentration in the Market for the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G h e e - Young Noh ( P r o f e s s o, rschool of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i g d e d mod, t d e d e d mod, t e,0 e, n s,0 e,n e,0 Division of Workers' Compensation (2009). Iowa workers' compensation manual. Gamber, E. N. & Sorensen, R. L. (1994). Are net discount rates stationary?: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한국체육학회지.hwp

한국체육학회지.hwp , 40 4 3, 2001, 40, 4, pp.3-19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01, Vol.40, No.4, pp.3-19 ( ) 1980 2000,,, 4 3, 91 2, 1980,,,, 1 5, 90 1 GNP 1 95 1 5 5 IMF 5 3 IMF 5 4, IMF 8, IMF IMF 4 3 L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HUNET Information 2004-04-22 전략적인 가격 설정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마케팅 믹스의 4P 중 가격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에 가장 큰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소비재의 가격 탄력성이 광고탄력성보다 10~20배 높다고 한다. 또한 다른 마케팅 믹스 변수에 비해서 가격 결정은

More information

<C6EDC1FD2DBAB8B0EDBCAD3132333128BCF6C1A4292D303130352DBABBB9AE2E687770>

<C6EDC1FD2DBAB8B0EDBCAD3132333128BCF6C1A4292D303130352DBABBB9AE2E687770> 연구 09-24 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 비용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2009. 12 한국인개발원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목적 3 1.3 연구방법 3 제2장 물 없는 환경에 대한 주요 개념 2.1 무 디자인의 개념 5 2.2 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 6 2.2.1 인증종류 7 2.2.2 인증대상 7 2.2.3 인증기관 7

More information

<C7A5C1F620BEE7BDC4>

<C7A5C1F620BEE7BDC4>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제연구소 Economic Research Institute Yonsei Universit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50 Yonsei-ro, Seodaemun-gS gu, Seoul, Korea TEL: (+82-2) 2123-4065 FAX: (+82- -2) 364-9149 E-mail: yeri4065@yonsei.ac. kr http://yeri.yonsei.ac.kr/new

More information

1차1~6장12.9

1차1~6장12.9 3 4 5 6 7 8 13 14 16 22 24 35 36 38 46 57 58 61 63 74 77 78 79 86 94 9 101 102 104 109 115 119 120 121 127 135 141 142 148 153 158 165 166 170 179 10 191 192 195 205 215 219 220 226 229 234 239 240 244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1 * A Study on Good School and School Evaluation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More information

11¹ÚÇý·É

11¹ÚÇý·É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6, No. 5, pp.125~135(2002) The Present State of E-Business according to the Establishment Year and the Sales Approach of Dongdaemun Clothing Market Park, Hea-Ryung* and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41~163 신재생에너지지원정책의지대발생효과와규제 :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 (RPS) 를중심으로 14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41~163 신재생에너지지원정책의지대발생효과와규제 :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 (RPS) 를중심으로 14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41~163 신재생에너지지원정책의지대발생효과와규제 :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 (RPS) 를중심으로 141 142 143 144 2) 145 [ 그림 1] 공급의무화제도와지대발생원리 146 147 < 표 1> 신재생에너지발전기업의총수입액비교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歯김미성원고.PDF

歯김미성원고.PDF - 1998-2000 - ( ). 1997..,.. (, 20001).,.,, 1990.,,. 1990. (, 2001).. 1998 2000, 1998 2000..,? ?,?,? Juhn Murphy (1993). Juhn Murphy 1970 1990 30 1990., ( ). 1),,. Juhn Murphy 30 3. 3..,...,. -. /.,. 1998-2000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400,,,,,,.,,, -, -, -., 3.. :, Tel : 010-9540-0640, E-mail : sunney05@hanmail.net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7-4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7 * The Participant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of Pre-service Teachers for

More information

12È«±â¼±¿Ü339~370

12È«±â¼±¿Ü339~370 http://www.kbc.go.kr/ k Si 2 i= 1 Abstract A Study on Establishment of Fair Trade Order in Terrestrial Broadcasting Ki - Sun Hong (Professor, Dept.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313329C3D6C1A4C7A52E687770>

<313329C3D6C1A4C7A52E687770> 공정사회와 공정거래정책 * 최 정 표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1) 1. 공정거래정책의 공정성 1) 공정거래정책의 목표와 공정사회 최근 우리 사회에는 공정사회가 갑자기 새로운 화두로 등장했다. 대통령이 이 말을 언급하고서 부터이다. 공정사회란 좋은 의미라는 것은 틀림없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는 알기 어렵다. 하나의 이상향을 지칭한 것 같기도 하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1 2009 11. 2012 60% 2013 TV TV. TV,.,,.,,,...,. 2.,. 2012 12 3 1 9 1 13 1 13 2 16 1. 16 2. 17 2 19 1 19 1. 19 2. 22 3. 25 4. 28 2 31 1. 31 2. 35 3. 37 3 38 1 38 2 45 4 4 51 1 51 2 53 1. : (FGI) 53 2. :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9~41 석유제품브랜드의자산가치측정 : 휘발유를 중심으로 19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9~41 석유제품브랜드의자산가치측정 : 휘발유를 중심으로 19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9~41 석유제품브랜드의자산가치측정 : 휘발유를 중심으로 19 20 21 22 23 24 25 < 표 1> 석유제품속성과수준 26 [ 그림 1] 휘발유선택질문 27 ~ ~ < 표 2> 표본의특성 ~ ~ ~ ~ ~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reebairn, John_ppt

Microsoft PowerPoint - Freebairn, John_ppt Tax Mix Change John Freebairn Outline General idea of a tax mix change Some detailed policy options Importance of casting assessment in the context of a small open economy Economic effects of a tax mix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05-08 087ÀÌÁÖÈñ.hwp

05-08 087ÀÌÁÖÈñ.hwp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이주희) ꌙ 87 노 동 정 책 연 구 2005. 제5권 제2호 pp. 87118 c 한 국 노 동 연 구 원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 보건의료노조의 사례 이주희 * 2004,,,.. 1990. : 2005 4 7, :4 7, :6 10 * (jlee@ewha.ac.kr) 88 ꌙ 노동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자연채무에대한재검토 1. 서론 2. 선행연구 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14 May; 12(5): 89-99

자연채무에대한재검토 1. 서론 2. 선행연구 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14 May; 12(5): 89-99 종합주가지수 서울지역아파트가격 전국주택매매가격지수 경기선행지수의상관관계와선행성분석 최정일 *, 이옥동 성결대학교경영대학 *, 성결대학교부동산학과 ** ** 요약주식시장에서종합주가지수를부동산시장에서서울지역아파트가격과전국주택매매가격지수를선정하여경기 선행지수와함께각지표들사이의상관관계를찾아보았다 또한각지표들사이의흐름을서로비교하여선행성이 성립되는지도살펴보았다본연구의목적은종합주가지수와서울지역아파트가격전국주택매매가격경기선행지수의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ECONOMICS

ECONOMICS 경제학원론 8 장 생산함수와생산비용 총수입, 총비용, 이윤 생산함수 여러가지비용 단기비용과장기비용 규모의경제 총수입, 총비용, 이윤 기업의목적은이윤극대화 (maximize profits) 이며 이윤 (profit)=총수입(total revenue)-총비용 (total cost) 이다. 총수입은기업이산출물의판매로얻는수입 ( 가격 판매량 ) 이다. 총비용은생산에사용된생산요소의시장가치이다.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1. AT&T,. T-Mobile AT&T Softbank Sprint..,..,.,.,. /,..,,...,

1. AT&T,. T-Mobile AT&T Softbank Sprint..,..,.,.,. /,..,,..., 1. AT&T,. T-Mobile AT&T Softbank Sprint..,..,.,.,. /,..,,..., 2.,. 2012 12 3 1 7 1 13 2 15 1 15 1. 15 2. 25 3. 28 2 EU 31 1. 31 2. 43 3 44 1. 44 2. 54 3. 57 3 2010 59 1 59 1. 59 2. 61 3. HHI 61 4 4. :,,

More information

Chapter 15

Chapter 15 제 22 장독점규제와공공정책 박성훈 제 3 장독점 독점기업은그제품의유일한공급자이며, 밀접한대체재가없고, 제품의시장가격에영향을미칠수있다 ( 가격설정자 : Price-maker). 제 3 장독점 독점기업은그제품의유일한공급자이며, 밀접한대체재가없고, 제품의시장가격에영향을미칠수있다 ( 가격설정자 : Price-maker). 가격을올리면독점기업의이윤은항상증가하나? 제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3036C0CCBCB1BFEC2E687770>

<3036C0CCBCB1BFEC2E687770> 일반논문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공무원정년제도의 유연화에 대한 임금피크제(pay-peak system)의 영향분석 * 1) 현재 공무원 정년은 6급 이하 57세, 5급 이상 60세로 구분되어 있으나, 직급에 따른 상이한 정 년적용에 대한 인권침해소지를 지적하고 이를 60세로 동일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상황 이다. 한편, 고령사회 1) 로 급격히 진입하고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nagement System through Analysis of golf semi- market: Focus on Physical Education Facility Act Ji-Myung Jung 1, Ju-Ho Park 2 *, & Youngdae Lee 3 1 Korea Institute of Sport

More information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차 례>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7.3명이 노인 1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차 례>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7.3명이 노인 1 인적자원정책협력망 정례토론 제1주제 고령화사회의 고령자 인적자원관리 발표자: 유성기(한국인사관리학회 부회장)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2. 박주민.hwp

2. 박주민.hwp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5 輯 第 1 號 2012년 3월 31일, 149~184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5, No.1, March 2012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과 공직선거법 * 박 주 민 법무법인(유한) 한결 변호사 < 목 차 > Ⅰ. 머리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An Exploratory Stu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An Exploratory Stu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423-44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423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emocratic Consultative Culture

More information

<C3D6C1BE2DBDC4C7B0C0AFC5EBC7D0C8B8C1F62833322D32C8A3292E687770>

<C3D6C1BE2DBDC4C7B0C0AFC5EBC7D0C8B8C1F62833322D32C8A3292E687770> 유자차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액 추정 강혜정 최지현 이기웅 유자차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액 추정 An Analysis on Estimation of Willingness to Pay for the New Products of Citrus Tea Assessed by Korean Consumers 강혜정* 최지현** 이기웅*** 1) Kang,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m, b m 0 F, m > 0 에대해 f(x) = g(x)q(x) + r(x) 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도비라

도비라 광고학연구 : 제24권 5호(2013년)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5 (2013). pp.99 116 대학생 광고공모전이 광고업계 취업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과 실무자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차 유 철 우석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 언론학박사 이 희 복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언론학박사* 신

More information

<C7D1B1B9B0E6C1A6BFACB1B8C7D0C8B828C0CCC1BEBFF85FC0CCBBF3B5B75FBDC5B1E2B9E9292E687770>

<C7D1B1B9B0E6C1A6BFACB1B8C7D0C8B828C0CCC1BEBFF85FC0CCBBF3B5B75FBDC5B1E2B9E9292E687770> 한국 증권회사의 효율성 분석 이종원* 이상돈** 신기백*** Ⅰ. 서 론 1990년이후 증권시장의 개방화 및 자율화가 진전되어가고 있던 과정에서 1997년 12월 외환 위기사태가 발생하게 되었고, 이후 증권회사의 구조조정 가속화, 외국계 증권회사의 진입 확대 및 IT기술의 발전에 따른 증권 온라인거래의 확대, 외국인의 투자한도 완전철폐에 따른 외국인 거래비중의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2. 소득변화와수요변화 그림 5-6 소득증대로인한예산선의이동 x2 ' p 2 p 2 B ' > A C O ' x 2. 그래프를이용한소득 - 수요변화의분석 정상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증가하는재화 열등재 ( 하급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감소하는재화 그림 5-7 정상재와열등재 x2 ' p 2 p 2 B A E C O ' x (a) 두재화모두정상재인경우 그림 5-7

More information

34, 40 34, Blume, Easley and O Hara(1994)..,. (random walk),. Easley and O Hara(1987). Karpoff(1987) (1987) (+). (private information) (public informa

34, 40 34, Blume, Easley and O Hara(1994)..,. (random walk),. Easley and O Hara(1987). Karpoff(1987) (1987) (+). (private information) (public informa , 40 34 (2006 12) * 1) *** *** 1 2. : (i) (+) 30 (), 30 (). (ii) (+). (iii),. (iv) 25% 25% 2~3. (v) 5 30,. I.. (technical analysis). Gallant, Rossi and Tauchen(1992) *.. ** *** 34, 40 34, Blume, Easley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