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2017 년 4 분기및연간경영실적 2018. 02.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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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Financial Overview 1-1. Global Sales 1-2. Cost Analysis 2. Business Strategy 2-1. 서머너즈워 IP 확장을통한성장지속 2-2. 서머너즈워 IP 및노하우기반글로벌기대작출시 2-3. 자체개발강화로신규 IP 지속창출 3. 추가기업가치증가를위한전략
01 Financial Overview [ 매출 ] 4 분기매출 1,363 억원 (YoY 2.3%, QoQ 8.4% ) 2017 년매출 5,117 억원 (YoY 0.3% ) - 서머너즈워, MLB 9 이닝스 17 등주요작들의지속성과에힘입어분기사상최대매출달성 [ 이익 ] 4 분기영업이익 486 억원 (YoY 14.6%, QoQ 1.9% ) / 2017 년영업이익 1,972 억원 (YoY 2.7% ) 4 분기순이익 314 억원 (YoY 13.9%, QoQ 21.2% ) / 2017 년순이익 1,454 억원 (YoY 4.2% ) - 효율적인글로벌마케팅운영으로연간영업이익역대최대실적기록 분 기 [ 단위 : 십억원 ] 연 간 [ 단위 : 십억원 ] 133.2 125.7 136.3 513.0 511.7 42.4 49.6 48.6 36.4 39.8 31.4 192.0 197.2 151.8 145.4 4Q 16 3Q 17 4Q 17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구분 4Q 16 3Q 17 4Q 17 YoY QoQ 매출액 133.2 125.7 136.3 2.3% 8.4% 영업이익 42.4 49.6 48.6 14.6% 1.9% 당기순이익 36.4 39.8 31.4 13.9% 21.2% 영업이익률 31.9% 39.4% 35.7% - - 순이익률 27.4% 31.7% 23.0% - - 2016 2017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구분 2016 2017 YoY 매출액 513.0 511.7 0.3% 영업이익 192.0 197.2 2.7% 당기순이익 151.8 145.4 4.2% 영업이익률 37.4% 38.5% - 순이익률 29.6% 28.4% - 4
01-1 Global Sales [ 글로벌매출 ] 4 분기해외매출은 1,157 억원 (QoQ 5.0% ), 17 년해외매출은 4,448 억원 (YoY 0.7% ) - 북미, 유럽지역에서의성과확대로지속성장세, 분기별 1,100 억원대해외매출유지 [ 지역별비중 ] 17 년북미매출비중 4.3%p, 유럽 2.1%p - 17 년연간기준북미, 유럽비중은사상최초전체매출의 50% 상회 분기지역별매출추이 연간지역별매출비중 [ 분기별, 단위 : 십억원 ] [ 누적, 단위 : %] 5.4 24.2 4.2 23.5 4.5 25.5 4.0% 3.3% 16.2% 18.3% 42.1 해외 116.3 (87.4%) 43.5 해외 110.2 (87.6%) 45.8 해외 115.7 (84.9%) 29.9% 해외 86.1% 34.2% 해외 86.9% 44.7 39.0 39.8 36.0% 31.1% 16.8 15.6 20.6 4Q16 3Q17 4Q17 Korea Asia(ex-Korea) North America Europe Others 13.9% 13.1% 2016 2017 Korea Asia(ex-Korea) North America Europe Others 5
01-2 Cost Analysis 마케팅비 : SWC 등글로벌마케팅으로마케팅비는전분기대비증가했으나, 효율적인집행으로연간기준 25.7% 감소 인건비 : R&D 인력보강등투자활동에따라전년비증가 분 기 연 간 [ 단위 : 십억원, ( 매출액대비 %)] [ 단위 : 십억원, ( 매출액대비 %)] 90.8 4.5 3.6 (3.4%) (2.7%) 76.2 5.0 2.7 (4.0%) (2.1%) 87.7 5.9 3.0 (4.3%) (2.2%) 321.1 19.2 13.2 (3.7%) (2.6%) 314.5 20.6 12.7 (4.0%) (2.5%) 42.0 (31.5%) 45.0 (33.0%) 156.7 (30.6%) 166.7 (32.6%) 41.2 (32.7%) 12.5 28.2 (9.4%) (21.2%) 13.5 13.8 (10.8%) (11.0%) 12.5 21.3 (9.2%) (15.6%) 42.9 89.1 (8.4%) (17.4%) 48.3 66.2 (9.4%) (12.9%) 4Q16 3Q17 4Q17 마케팅비인건비지급수수료로열티기타 2016 2017 마케팅비인건비지급수수료로열티기타 6
02 Business Strategy:2018 Overview 글로벌모바일 IP 게임회사로 Level-Up 기업가치증가 서머너즈워 IP 확장을통한성장지속 서머너즈워 IP 및노하우기반글로벌기대작출시 자체개발강화로신규 IP 지속창출 라이프사이클지속강화 사업의선순환구도구축 e 스포츠지속확대 스카이랜더스모바일 (TM) 서머너즈워 MMORPG 전략 RPG 체인스트라이크 샌드박스장르진출 ( 댄스빌 ) 버디크러시, 히어로즈워 2 등기대작출시 야구게임브랜드 IP 강화 Next Level-up 1st Level-up 컴투스시가총액추이 2014 2015 2016 2017 2018 7
02-1 Business Strategy: 서머너즈워 IP 확장을통한성장지속 서머너즈워, 대규모업데이트를통한라이프사이클연장 2018 년서머너즈워대규모업데이트계획 - 1H18 길드레이드및길드커뮤니티강화 : 길드원간의협력을통한길드내결속력강화, 길드활성화로유저리텐션증대 - 2H18 차원의홀 : 새로운방식의 PVE 컨텐츠를통한게임성증대및기존몬스터재조명 성장및라이프사이클연장추구 <2018 년업데이트 > 상반기 길드레이드및길드커뮤니티강화 2015 년업데이트 2016 년업데이트 2017 년업데이트 하반기 1 st, 길드전 (2015 1Q) 3 rd, 호문클루스 (2016 3Q) 4 th, 월드아레나 (2017 1Q) 새로운방식의 PVE 차원의홀 2 nd, 이계의틈 (2015 4Q) 5 th, 길드점령전 (2017 4Q) 8
02-1 Business Strategy: 서머너즈워 IP 확장을통한성장지속 서머너즈워신작출시및글로벌사업자와의협력으로선순환구도구축 서머너즈워 IP 선순환구도구축 - 서머너즈워 IP 를기반으로한서머너즈워 MMORPG 등지속적인신작창출로선순환구도구축계획 - 할리우드대표컨텐츠인워킹데드원작자인로버트커크먼이설립한스카이바운드등글로벌사업자와의협력으로서머너즈워세계관 / 스토리라인및브랜드인지도강화 e 스포츠를활용한유저접점확대 - 17 년서머너즈워월드아레나챔피언쉽 (SWC) 결선당시 Twitch 동시시청자 1 위기록 - 18 년 SWC 행사시스폰서쉽적극진행예정, 온라인중계강화로바이럴및유저접점확대 애니메이션 완구 NEXT?? 코믹스 MMORPG 9
02-2 Business Strategy: 서머너즈워 IP 및노하우기반글로벌기대작출시 서머너즈워노하우를살린스카이랜더스모바일 (TM) 출시예정 다양한스킬과전투효과를기반으로진행되는전략적전투 Western 마켓포함글로벌시장출시 Targeting 속성간상성과다채로운스킬구성으로모든몬스터에가치부여 동일한몬스터도전략에따라다양하게육성가능한룬시스템 2017 Activision Publishing, Inc. ACTIVISION and SKYLANDERS are trademarks of Activision Publishing, Inc. 글로벌리딩 IP 프랜차이즈 스카이랜더스 서머너즈워월드아레나의노하우를살린실시간 PVP 10
02-2 Business Strategy: 서머너즈워 IP 및노하우기반글로벌기대작출시 서머너즈워 MMORPG Genre MMORPG Features 스카이바운드로버트커크먼이프로듀싱하는 서머너즈워 세계관의프리퀄스토리 실시간온라인으로진행되는인연시스템기반의파티플레이 서머너즈워 소환수를활용한다양한수집과육성의재미 소환수와스킬의전략적사용이요구되는전투컨트롤의묘미 11
02-3 Business Strategy: 자체개발강화로신규 IP 지속창출 체인스트라이크 Genre S-RPG Features 체스의이동과공격을모티브로제작된턴제 RPG 위치선정능력과전략적스킬사용에따라승패가갈리는다이나믹한전투 200 여종의캐릭터, 스토리기반의 PvE 던전, 다양한보스전, 실시간 PvP 전투등 12
02-3 Business Strategy: 자체개발강화로신규 IP 지속창출 댄스빌 Genre Sandbox Casual Features 유저가음악과춤을주제로컨텐츠를쉽게생산하고확산시키는 샌드박스엔터테인먼트플랫폼 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는유튜브, 트위치등소셜미디어를통해글로벌유저를대상으로한 Viral 극대화 음악, 댄스등엔터테인먼트산업과연계하여 Viral B2B Business 등새로운 Business Model 발굴 13
02-3 Business Strategy: 자체개발강화로신규 IP 지속창출 버디크러시 Genre Casual Golf Features 누구나쉽게즐기는최종진화한캐주얼골프게임 간편한샷방식, 귀여운캐릭터, 화려한연출, 만화같은스토리 다양한성장방식과소셜컬렉팅 : 캐릭터, 골프장비, 골든버디, 캐디, 코스튬 친구와함께즐기는풍부한컨텐츠 : 스토리모드, 매치토너먼트, 투어모드, 챌린지모드 14
02-3 Business Strategy: 자체개발강화로신규 IP 지속창출 히어로즈워 2 Genre RPG Features 이동과공격이동시에들어가는신개념턴제 RPG 세밀한영웅컨트롤로전략성을극대화한전투 한유저가다수의용병단에가입하여상시적으로다른유저와경쟁하고협력하는플레이 15
02-3 Business Strategy: 자체개발강화로신규 IP 지속창출 컴투스프로야구 2018 & MLB9 이닝스 18 Genre Sports Features 2018 시즌을반영한 4.0.0 메이저업데이트 3 월실시 랭킹대전시즌 2, 올스타카드, 팀시너지, 리그모드개선등다양한컨텐츠추가로재미요소와수익증대기대 Features 2018 년 3 월말 2018 MLB 개막시즌을반영한 3.0.0 메이저업데이트실시 클럽 ( 길드 ) 시스템, 아케이드모드, AR 모드 ( 가칭 ) 등신규컨텐츠와유니폼상점및선수팩등신규 BM 추가 16
03 Business Strategy: 추가기업가치증가를위한전략 적극적투자를통한성장과창출된성과를바탕으로 Stakeholder 환원을추진 적극적인투자를통한성장모색 - 적극적투자를통한중장기성장모색, 투자는인력, 글로벌 IP 및 M&A 등다양한영역에서추진할계획 - 당사 17 년 ROE 는 20.8% 로게임업종 (12.8%) 대비월등히높은수준, 최근 2 개년수치도업종평균대비탁월한수준 창출된성과를바탕으로지속적인주주환원정책을추진 - 16 년최초배당에이어 17 년도배당계획공시 ( 주당배당금 1,400 원 ) - 연간창출된성과를바탕으로배당등주주환원을지속적으로추진 당사투자영역 당사주주환원내역 글로벌 IP 인력 M&A + α [ 단위 : 십억원 ] 구분 2016년 2017년 주당배당금 ( 원 ) 1,400 1,400 당사및게임업종 ROE 비교 구분 2016 년 2017 년 당사 26.5% 20.8% 게임업종 10.0% 12.8% 주 1: 지배주주및평균자기자본기준주 2: 게임업종은 17 년컨센서스가존재하는 15 개업체를대상으로산출주 3: 17 년수치는당사는실적기준, 게임업종은컨센서스기준 배당금총액 17.4 17.5 배당성향 11.5% 12.0% 주1: 당기순이익지배기업소유주지분기준주2: 2017년배당금은주주총회 2017 의안 Activision 상정및가결 Publishing, 이후지급 Inc. ACTIVISION 예정 and SKYLANDERS are trademarks of Activision Publishing, Inc.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