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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pp.99-122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 Th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Movie Industry: Movie-going Demand Estimation 1) 윤충한 (Choong Han Yoon)** 홍정민 (Jeong Min Hong)*** 국문초록 한국의영화산업은연간 1인당영화관람횟수, 1인당자국영화관람횟수에서각각세계 1위를기록하였고영화한편의관람객수도천만명을쉽게넘길정도로비약적으로성장하였다. 미국할리우드영화가전세계시장을지배하는와중에우리나라에서천만명이상의관객을동원한대부분의영화들이한국영화인것은매우흥미롭다. 이연구에서는영화진흥위원회인터넷홈페이지에서제공하는 2000~2016년 17년간 48개국가별연도별패널자료를이용한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하여우리나라영화산업의특성을찾고자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영화관람료가낮을수록, 국민소득이높을수록, 멀티플렉스스크린점유율이높을수록해당국가의 1인당영화관람횟수가증가하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우리나라는상대적으로낮은영화관람료와더불어상대적으로높은국민소득과다른나라에비해압도적으로높은멀티플렉스스크린점유율이한국영화산업의급성장에기여한것으로나타났다. 특히,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이독보적인세계 1위인점이 1인당자국영화관람횟수 1위가되는데결정적인요인이었음이밝혀졌다. 특히멀티플렉스스크린의거의전부를점유한대기업수직계열상영관들이제작-배급-상영의수직계열화된구조를기반으로자사제작영화, 자국영화를집중적으로상영함으로써자국영화의관람횟수를월등히높여결과적으로우리나라의 1인당영화관람횟수를획기적으로높인것으로나타났다. 주제어 : 영화산업, 수요추정, 패널데이터, 멀티플렉스, 시장지배력 논문접수일 : 2018. 5. 15, 수정일 : 2018. 6. 15, 게재확정일 : 2018. 6. 19 * 이논문은 2016년한양대학교교내연구비지원으로연구되었음 (HY-2016-G). ** 한양대학교경상대학경제학부교수, E-mail: yoonchoo@hanyang.ac.kr *** 한양대학교일반대학원응용경제학과박사과정, E-mail: hjm1014@hanyang.ac.kr 99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ABSTRACT We characterize the Korean movie industry by estimating movie-going demand. World movie industry data show that South Korea is world number one in the frequency of per-capita movie-going. There are both a bright side and a dark side of this fastest growing movie industry. The bright side is the Korean movie industry's success within a short time period thanks to large investments by major companies. The dark side of the Korean industry is that some big firms control the whole process of filmmaking, distribution and showing. Under this type of market structure, many high-quality but non-mainstream movies have little prospect making it to theaters. Key words: Movie industry, Demand estimation, Panel data, Multiplex screen, Market power 100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Ⅰ. 서론 우리나라영화산업은수요측면과공급측면모두에서세계의여러다른나라들과비교하여매우특이한모습을가지고있다. 먼저수요측면에서는연간 1인당전체영화관람횟수가세계 1위이며자국영화관람횟수로도세계 1위를보이는등극장영화수요가상당히강한것이특징적이다. 반면에외국영화관람횟수는다른나라에비하여두드러지게높지않은특징을보이고있다. 이는문화적, 언어적, 정서적특성때문일수도있으나우리나라와비슷한상황의다른아시아 1) 국가들에비해서도자국영화와외국영화의관람행태의차이가한국처럼두드러지는나라가없는것으로나타나이는분명히한국영화시장만의경제적인, 시장구조적인문제와관련이있는것으로추론할수있다. 사실한국은영화산업의구조측면에서매우독특한데우선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이다른나라에비해압도적으로높고사실상거의모든스크린을대기업멀티플렉스가점유할정도로높아독보적으로세계 1위인점도매우특이하다. 이러한특징은불과최근십수년정도에걸쳐나타나한국영화산업이갖는지극히새로운현상이다. 2000년이전에는전국의극장들이대부분단일상영관형태로되어있어영화산업의시장집중도가매우낮았는데대기업멀티플렉스극장의시장진입과급성장으로순식간에세계최고수준의상영관시장집중도를보이게되었다. 또한다른나라에서는사례를찾아보기어려울정도로영화제작-배급-상영의전과정이수직계열화되어투자와회수가안정화되어있다. 이러한공급측면의수직계열화는한편으로는흥행에불확실성이많고투자위험이높아벤처의성격을띠고있는영화산업전반의급성장을가져온반면다른한편으로는엄청난시장집중도증가를야기하였다. 2000년경부터시작된한국영화산업의급성장과시장집중화는한국영화산업의놀라운성적표와함께명 ( 明 ) 과암 ( 暗 ) 을동시에드러내게되었다. 앞에서언급하였듯이밝은측면은극장영화소비세계 1 위라는양적인성장이고어두운측면은영화공급업체들의영화상영행태의편중화와집중화라고볼수있다. 1) 세계영화시장을주도하고있는미국영화에대한이질감은문화적, 언어적, 정서적측면에서유럽, 미주등의문화권에비해아시아문화권국가들이더크게느낄것이고이것이자국영화, 외국영화관람에영향을줄것이다. 일본, 중국, 인도등아시아국가들이영국, 독일, 프랑스등보다는자국영화에대한선호가강할수있다. 101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이논문에서는우리나라영화산업에서 1인당영화관람횟수가세계최고수준인점과자국영화관람횟수가세계 1위인점을경제학적인수요분석의측면에서실증적으로분석한다. 이연구에서는계량분석을통하여우리나라의영화산업이외형적인 2) 성적표상으로는매우높은수준이지만내용측면에서는멀티플렉스상영관들이자사계열기업이제작한영화를집중적으로상영하여결과적으로우리나라극장방문자들은영화관람횟수에서자국영화, 즉한국영화를많이관람하게되고이것이한국의연간전체영화관람횟수를높여세계 1위가되게하는특이한구조를가지고있음을보인다. 즉, 이논문에서는우리나라영화산업의급속한성장이면에는영화산업의수직계열화된대기업에의한상영편향성이라는구조적인특성이결정적으로영향을미쳤음을밝힌다. 알려진대로양적인성공지표로언급되는천만관객영화들은대부분한국영화들인데천만관객을동원한배경이수직계열화와압도적인스크린점유에원인이있으며영화의흥행성공이반드시영화의질적수준에의해결정되는구조는아니라는점을지적하고자하였다. 3)4) 이논문에서는한국영화산업의경제적인측면과구조적인측면에집중하여한국영화시장의수요에대하여실증적으로분석하고자하였다. 5)6) 지나치게과점화 2) 밝은면은단시간에양적으로최고수준의발전을이루었다는점을들수있다. 많은영화가제작되고있으며, 전국곳곳에멀티플렉스영화관을찾을수있어서접근성이좋으며쇼핑, 식당등편의시설이같이있는경우가많아소비자들이만족하는것을들수있다. 3) 역대 20개영화가천만관객을동원한영화로기록되었으며그중 16개는한국영화들이며 20개가모두최근 15년사이에달성한기록들이다. 2005년부터통합전산화된박스오피스기록만으로는 18개영화가천만관객을동원하였는데통합전산화이전의기록은영화연감을참고하였다. 2003년 실미도 와 2004년 태극기휘날리며 는전산화이전의천만관객이라공식통계에서제외하는경우도있다. 4) 천만관객을동원한영화들은뛰어난작품성을가지고있는작품들도있으나한편으로는작품성이의심되는대중오락성격의작품들도있다고판단된다. 천만영화가계속쏟아지는데과연전부질적으로엄청나게뛰어난작품들이쏟아지는것인지아니면시장의구조상공급측에서천만영화를만들어내는것인지분석이필요하다. 천만영화의관객동원수가오천만한국인구의 20% 를동원할정도로천만영화가과연뛰어난지는의문이다. 향후한국영화산업의건강한발전을위하여영화흥행여부가소비자가선택한결과인지공급업체가억지로몰아가는지살펴보아야한다. 5) 이연구에서는영화관람을결정하는데중요한요인일수있는문화적, 언어적, 정서적차이는경제학적인분석에초점을맞춘본연구의범위를벗어난다고보고경제적인요인에만집중하고자하였다. 6) 경제적인측면은일반적인수요결정요인인가격과소득이다. 영화관람료와 1인당 GDP 102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된시장구조가결국외형상의눈부신성공의이면에공급자주도의흥행몰이성격의시장성장일수도있다는추론의여지도동시에제공하고있다. 7) Ⅱ. 한국영화산업의시장성과 (Market Performance) < 그림 1> 과 < 표 1> 에서보듯이, 한국의 1인당영화관람횟수는 2000년이후크게증가하였다. 2016년기준으로한국의 1인당영화관람횟수는세계 1위인것으로나타났다. 뿐만아니라자국영화관람횟수도세계 1위를기록하였다. 이와같이우리나라영화산업에서는극장영화에대한수요가매우강한특징을보이는외에시장구조적인측면에서멀티플렉스스크린의비중도세계 1위인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한국의영화산업은수요측면이매우강할뿐만아니라공급측면의인프라도세계적으로뛰어난것으로평가된다. 또다른특징은한국에서는미국할리우드영화의지배력이다른나라에비해크지않다는점을들수있다. 한국에서외국영화의상영편수는 2016년기준 1,134편으로한국영화의상영편수 339편에비해월등히많으나영화 1편당외국영화에대한관람객수는한국영화의관람객수보다크게작아결과적으로관람횟수면에서자국영화가양적으로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8) 즉, 자국영화상영의편향정도가다른나라에비해매우높은특징을보이고있다. 9)10) 를주요경제적요인으로포함시켰다. 또한시장구조인데여기서는공급자의주도의정도를보기위해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을대리변수로포함시켰다. 7) 첫째는영화상영의편향성우려이다. 이는논쟁의여지는있으나여러소송이이를뒷받침한다. 둘째는작품성보다는자사제작, 자국제작영화위주의상영으로인한선택권의축소에대한우려를지적할수있다. 8) < 표 2> 에잘나와있듯이, 2016년자료에의하면한국의경우연간 1인당총영화관람횟수는 4.30회인데자국영화는 2.29회를외국영화는 2.01회를관람한것으로나타났다. 한국의경우자국영화를외국영화보다더많이관람하여세계평균과크게차이가났다. 특히관람횟수면에서세계평균자국영화관람횟수는 0.37회에불과하다. 대부분의국가들은외국영화, 즉미국영화의존도가그만큼높음을의미한다. 9) < 표 2> 에서보듯이 2016년세계평균은 1인당전체관람횟수가 1.77회, 자국영화는 0.37 회, 외국영화는 1.46회로나타났다. 평균적으로외국영화를자국영화보다 4배정도많이관람한다. < 표 3> 에서보듯이 2000~2016년, 미국을제외한 46개국평균을계산하면세계평균은 1인당전체관람횟수가 1.63회, 자국영화는 0.32회, 외국영화는 1.39회로나타나미국을제외하면자국영화와외국영화관람횟수격차가더크다는것을알수있다. 103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 그림 1>, < 표 1>, < 표 2> 를보면, 1인당영화관람횟수는 2000년 1.3회로세계평균에못미쳤으나 2016년 4.3회로세계 1위를기록하였다. 불과 17년동안 1인당영화관람횟수가 3배이상크게증가하였다. 2016년 1인당영화관람횟수 4.3회의절반이넘는 2.3회는한국영화관람횟수로계산되어자국영화관람횟수측면에서도세계 1위인것으로나타났다. 2000년에는자국영화관람횟수가 0.4회에불과하였고외국영화관람횟수의절반에도미치지못하였다. < 그림 2>, < 표 1> 에서는우리나라영화산업에서 2000년부터 2016년까지의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은 17% 에서 96% 로급격히증가하였음을보여주고있다. 2016년기준으로세계 1위로나타났다. 따라서한국영화산업은 2016년기준으로 1인당영화관람횟수, 자국영화관람횟수, 멀티스크린비중에서나란히세계 1위를기록하여한국영화산업분석은매우흥미로운주제로떠올랐다. < 그림 3> 에그린산포도 (scatter diagram) 에서는멀티플렉스스크린의급격한증가와 1인당영화관람횟수의증가는매우밀접한관계가있음을보여준다. < 그림 1> 연도별 1인당영화관람횟수 ( 한국 2000~2016년 ) ( 단위 : 연간 1인당총관람횟수 ) 4.4 4.0 3.6 3.2 2.8 2.4 2.0 1.6 1.2 2000 2002 2004 2006 2008 2010 2012 2014 2016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연감 10) 한국과의비교를위하여 45개 ( 한국과미국을제외한나머지국가들 ) 국가들의평균을구하면, 2016년외국영화개봉편수평균은 296편, 자국영화개봉편수평균은 118편이며, 관람횟수의경우 2016년 1인당외국영화관람횟수평균은 1.44회, 1인당자국영화관람횟수평균은 0.30회로외국영화를훨씬더많이관람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104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 그림 2> 연도별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 ( 한국 2000~2016년 ) ( 단위 : %, 총스크린수중멀티플렉스스크린수비중 )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2000 2002 2004 2006 2008 2010 2012 2014 2016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연감 < 그림 3>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과영화관람횟수의산포도 (X축: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 %, Y축 : 1인당영화관람횟수 ) 4.4 4.0 3.6 3.2 2.8 2.4 2.0 1.6 1.2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연감 105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 표 1> 연도별 1 인당영화관람횟수및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 연도 전체영화관람횟수 한국영화관람횟수 외국영화관람횟수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 (%) 2000 1.34 0.43 0.91 17.1 2001 1.92 0.95 0.97 27.1 2002 2.25 1.06 1.19 44.7 2003 2.54 1.19 1.35 57.7 2004 2.86 1.48 1.38 69.1 2005 3.00 1.75 1.25 77.0 2006 3.42 2.07 1.35 83.1 2007 3.27 1.46 1.81 85.1 2008 3.11 1.31 1.80 88.6 2009 3.18 1.55 1.63 91.2 2010 3.01 1.41 1.60 92.7 2011 3.24 1.58 1.66 95.2 2012 3.93 2.31 1.62 95.0 2013 4.28 2.53 1.75 94.9 2014 4.29 2.11 2.18 94.9 2015 4.32 2.17 2.15 94.6 2016 4.30 2.29 2.01 96.3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연감 < 표 2> 영화관람횟수및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국제비교 (2016 년기준 ) 변수 세계평균 11) 한국 세계평균대비한국의위치 영화관람횟수 1.77* 4.30 세계 1위 자국영화관람횟수 0.37* 2.29 세계 1위 외국영화관람횟수 1.46* 2.01 평균이상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 67.63 96.25 세계 1위 영화관람료 ( 달러 ) 6.60 6.92 평균이상 1인당국민소득 ( 달러 ) 26,938 27,633 평균이상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연감, 통계청홈페이지 11) * 를붙인수치들은 2016년데이터에대해세계평균을계산할때영화관람횟수, 자국영화관람횟수, 외국영화관람횟수관측치가각각 41, 31, 31 이어서영화관람횟수 = 자국영화관람횟수 + 외국영화관람횟수관계가정확히맞지는않게나타났다. 다만한국영화의경우는 2016년자료가있으므로영화관람횟수 = 자국영화관람횟수 + 외국영화관람횟수관계가성립한다. 106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 표 3> 기초통계 (2000~2016 년, 미국포함한 47 개국 ) 변수명 No. of Observations 평균표준편차최소최대 1 인당전체영화관람횟수 798 1.68 1.18 0.04 5.10 1 인당자국영화관람횟수 721 0.38 0.68 0.00 5.04 1 인당외국영화관람횟수 699 1.37 1.03 0.03 4.46 1 인당 GDP 815 23,321 20,119 463 102,574 영화관람료 796 6.08 3.43 0.15 17.42 멀티플렉스비중 710 54.25 23.07 0.00 98.40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연감, 통계청홈페이지 < 표 4> 기초통계 (2000~2016 년, 미국을제외한 46 개국 ) 변수명 No. of Observations 평균표준편차최소최대 1 인당전체영화관람횟수 782 1.63 1.13 0.04 4.75 1 인당자국영화관람횟수 710 0.32 0.48 0.00 3.25 1 인당외국영화관람횟수 688 1.39 1.03 0.03 4.46 1 인당 GDP 798 22,819 20,011 463 102,574 영화관람료 780 6.07 3.46 0.15 17.42 멀티플렉스비중 695 53.75 23.03 0.00 98.40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연감, 통계청홈페이지 107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 표 5> 영화관객수순위 관객수순위 영화 개봉년도 관객수 ( 명 ) 1 명량 2014 17,615,039 2 신과함께 : 죄와벌 2017 14,404,819 3 국제시장 2014 14,260,790 4 아바타 2009 13,624,328 5 베테랑 2015 13,414,200 6 괴물 2006 13,019,740 7 도둑들 2012 12,983,341 8 7번방의선물 2013 12,811,213 9 암살 2015 12,705,783 10 광해, 왕이된남자 2012 12,323,555 11 왕의남자 2005 12,302,831 12 택시운전사 2017 12,186,327 13 태극기휘날리며 2004 11,746,135 14 부산행 2016 11,564,345 15 해운대 2009 11,453,338 16 변호인 2013 11,375,954 17 실미도 2003 11,081,000 18 어벤져스 2015 10,494,499 19 인터스텔라 2014 10,304,503 20 겨울왕국 2014 10,296,101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발권통계및영화연감각년도자료 < 표 5> 에서와같이역대천만관객영화를보면 2018년 3월현재총 20편의영화가천만관객을동원하였다. 그중 16개의영화가한국영화이다. 더구나상위 10개흥행성적을보인영화는 아바타 1개를빼면모두한국영화이다. 이는매우놀랄만한사실인데바로여기에한국영화의명과암이같이존재한다. 문화적인측면, 언어적인측면, 정서적인측면뿐만아니라경제적인측면, 시장구조적인측면등이모두이러한결과에기여하였을것이다. 이연구에서는경제적인측면, 구조적인측면에초점을맞춰한국영화산업의특성과성과를분석하고자한다. 108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 표 6> 한국영화흥행기록경신의역사 ( 관객수기준 ) 개봉년도영화관객수 ( 명 ) 1974 별들의고향 464,308 1977 겨울여자 635,693 1985 깊고푸른밤 602,778 1993 서편제 2,900,000 1999 쉬리 6,210,000 2001 친구 8,180,000 2003 실미도 11,081,000 2004 태극기휘날리며 11,746,135 2005 왕의남자 12,302,831 2006 괴물 13,019,740 2012 도둑들 * 13,020,393 2014 명량 17,614,679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연감 * 영화 도둑들 의관람객수는배급사발표기준임. 영화진흥위의공식집계는 12,983,341 명임 < 표 5> 의천만관객영화성적표와보완적인관계를이루는것으로 < 표 6> 영화흥행기록경신의역사에대한표를살펴보면, 2000년대중반이후봇물처럼천만관객영화가솟아난것과극명하게대비되게 1970년대, 80년대 90년대는사실상한국영화의암흑기였다. < 표 6> 에서보듯이 80년대까지 100만을넘은한국영화는사실상없었으며 1990년대부터도약을시작하여 1999년 쉬리, 2001년 친구 를기점으로급격히성장하기시작하였다. 우연인지모르겠으나 CJ가자사멀티플렉스영화상영관으로 1998년처음으로테크노마트에 1호점인강변관을개관하고홍콩, 호주영화제작기업들과공동투자를활발히하기시작한 1990년대말과시기가겹친다고할수있다. 따라서대규모영화제작투자, 대기업의극장설립등과한국의영화산업의비약적인성장은정확히궤를같이하였다고유추할수있다. 비슷한즈음에롯데시네마가영화제작과극장설립을시작하였다. 한편메가박스는 2000년에멀티플렉스영화관을처음개관하였다. 이러한과점체제는그이후로도인수합병과사명변경등으로약간의변동은있었지만유지되고있 109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다. 따라서 1990년대말부터폭발적으로성장한대기업영화공급업체들의성장기여도가엄청났다는것은이론의여지가없다. Ⅲ. 관련기존연구소개 영화산업에대한기존연구들은영화자체의흥행결정요인 12), 영화서비스상품의국가간무역이론 13), 영화상영의다양성과편향성, 시장구조및시장지배력남용여부등다양한관점에서시도되었다. 특히한국영화산업이암흑기와침체기를겪던시기의연구들은스크린쿼터제등정부의자국시장보호정책 14) 의효과등에관한연구가주를이루었다. 대체로스크린쿼터제가한국영화산업이라는유치산업을보호하는데밑거름이되었다는연구결과가많았다. 또한미국헐리우드영화가세계를지배하는데어떤나라에서는완전히침투하여석권한반면, 다른나라들에서는절반의성공밖에거두지못하는지에대해무역이론적인접근에서분석한연구들도있다. 본연구와가장가까운연구는이근재외 (2009), 윤충한 김홍대 (2012) 등의수직계열화가상영편향성에미치는영향대한연구이다. 수직계열화여부가상영관의상영행위에서영화상영의다양성을증가시켰는지감소시켰는지를실증적으로분석하였다. 이근재외 (2009) 에서는수직계열화된상영관은자사배급영화를상영하는경향이높음을밝혔다. 다만멀티플렉스효과로상영편수측면에서더다양한영화를상영함을밝혔다. 자사영화를편향적으로상영하나더많은영화편수가상영되므로멀티플렉스상영관이영화상영의다양성을크게해 12) 영화의다양한속성, 장르, 전문가평가, 언론노출등이흥행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들이다. 이양환 (2007), 박승현외 (2012), 권선주 (2014a, 2014b) 등참조. 13) 미국과여타국가간의영화서비스무역에있어서의교역행태및교역성과결정요인들을분석한다. 미국산업대비해당국가의자국시장규모등이결정적이라는연구가대부분이다. Jayakar (2000), Lee & Waterman (2007), 김원식 (2009), Walls et al. (2012) 등참조. 14) 스크린쿼터제등정부의보호무역정책이자국산업의성장에영향을미쳤는지에대해분석결과들은스크린쿼터유효론이더많으나전체적으로는시기, 국가, 시장상황, 규제의강도등에따라크게다르게나타나므로긍정, 부정양방향으로분석결과도엇갈린다. Lee et al. (2004), 하재봉 (2003), 박민수외 (2008), 김정호 (2011), 최용제 (2011), 김원식 (2013) 참조. 110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치지않는다고보았다. 한편비슷한연구로보이나다양성의측정을달리한윤충한 김홍대 (2012) 의연구에서는상영편수의많고적음을따지는다양성보다는한영화당상영횟수를관찰대상으로하여영화한편한편의집중적인상영행태에초점을맞췄다. 윤충한 김홍대 (2012) 는편수다양성보다는상영횟수편향도측면을다양성여부의척도로측정하여이근재외 (2009) 와다른결론이나옴을밝혔다. 즉, 이근재외 (2009) 는영화상영관을관찰대상으로한반면윤충한 김홍대 (2012) 는상영관안의수많은개별스크린들을대상으로하여분석결과도상당히다르게나왔다. 즉, 수직계열상영관은한국영화와미국영화를집중적으로상영하고예술영화보다상업영화를더집중적으로상영하는것으로나타나수직계열화로인해다양성이상당히감소함을밝혔다. 윤충한 김홍대 (2012) 는결론적으로수직계열화는한국영화를더많이상영하여자국영화산업의발전을가져오는긍정적인측면과동시에영화상영의편향화로인해관람객들의영화선택의자유를제약하여결과적으로사회후생감소라는부정적인결과도같이초래함을밝혔다. Ⅳ. 실증분석 1. 데이터및변수의정의 데이터및주요변수계량분석에이용한데이터는영화진흥위원회포털사이트의연도별국가별영화산업통계를바탕으로하여패널자료화하였다. 실증분석에쓰인주요변수들은연간 1인당영화관람횟수, 자국영화관람횟수, 외국영화관람횟수, 영화관람료 ( 가격 ), 1인당 GDP ( 국민소득 ),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등이다. 본연구에서는연도별, 국가별로분류하여패널데이터형식으로수집된총 48개국 2000~2016년기간의 17년치자료를실증분석에이용하였다. 이정도규모로방대한국가별, 연도별데이터패널데이터를이용한영화산업분석은이연구가사실상처음이라는점에서분석의가치가높다고판단된다. 기존연구에서는미국과자국산업을비교하는패널모형분석은있었으나 48개국수준의패널데이터분석은없었다는점에서본연구는큰의미를가진다. 111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2. 계량모형 48개국가별영화산업의자료가각각 17년간에불과하므로국가별로별도추정을하지않고국가별데이터를 pooling하여표본수를 700개이상으로자유도를높이고자하였다. 그리고기본모형으로는시계열-횡단면모형 (time series-cross section model) 에서횡단면측면에서고정효과 (fixed effects) 가있는모형을상정한다. 15) 물론 Hausman specification test를통해보다적합한대안적인모형을선택할수있다. 계량모형의추정에서이용한데이터는국가별로자료를 pooling하여국가별영화산업의시계열데이터의 panel 데이터로각국의영화관람료, 국민소득,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이영화관람횟수, 즉영화수요량에미치는영향을추정하였다. 추정방정식은크게 2가지의추정방법으로추정계수를구할수있는데첫째는 Fixed Effects Model( 고정효과모형 ) 이며, 둘째는 Random Effects Model( 확률효과모형 ) 이다. 데이터의관측수가클수록추정방법에따른결과의차이는줄어드는경향이있다. Fixed Effects Model과 Random Effects Model은횡단면적인데이터의 pooling에서오는그룹효과를고려하는모델들인데 Fixed Effects Model은그룹효과가각각의상수항으로잡히도록, 개별적인각각의더미변수들을삽입하여조절하는반면, Random Effects Model의경우는오차항에개별적인그룹특성이잡히도록하여, 그룹고유의오차항과공통의오차항의둘로나누는경우에해당한다. 패널데이터실증분석모형 Fixed Effects Model 영화관람횟수 it = αi + β1i 영화관람료 it + β2i 국민소득 it + β3i 멀티플렉스 비중 it + u it i = 48개국가 t = 2000, 2001,..., 2016 15) Fixed effects model과 Random effects model의본질적인차이는상수항을어떻게 specification하느냐에달려있다. Fixed effects model은 N개의특정그룹에대해개별적인상수항을설정해주는반면, Random effects model에서는전체를대표하는상수항하나만을설정해준다. 112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3. 추정결과 회귀분석결과 1인당영화관람횟수를종속변수로하고설명변수로영화관람료 ( 가격 ), 1인당 GDP ( 소득 ),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을포함시켜회귀분석을하면일반적인계량경제학의수요추정에서와같이경제학이론과부합되게가격이낮을수록, 소득이높을수록영화시장의수요량, 즉 1인당영화관람횟수가높아지는것으로나타났다. 가격과소득외의수요량결정요인으로포함시킨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도 1인당영화관람횟수를크게영향을주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변수에한국더미변수를곱한교차항 (interaction term) 변수의추정치는양 (+) 의값을가지고통계적으로도유의미하여한국의멀티플렉스영향력이여타국가보다도훨씬강한특징을보여주었다. 여타국가의특성을반영한멀티플렉스비중변수의추정치에한국더미가곱해진교차항의추정치를더한값이한국의멀티플렉스비중의영화관람횟수에미치는실제적인영향력인데대체로한국이여타국가보다 2배정도인것으로계산되어한국의멀티플렉스는다른나라에비해 2배크게 1인당영화관람횟수에영향을주는것으로해석될수있다. 또한자국영화관람횟수에미치는영향도한국의멀티플렉스가외국에비해 2배인데반하여외국영화관람횟수에미치는영향은한국멀티플렉스가외국과비교하여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한국의멀티플렉스비중의급격한증가가한국의 1인당자국영화관람횟수를증가시키고이것이다시한국의 1인당전체영화관람횟수를획기적으로증가시켰다는해석이가능하다. 이는한국영화공급업체들이여타국가들에비해수직계열화된영화공급업체들의지배력을활용하여시장의멀티플렉스스크린을대규모로확보하여자사영화, 자국영화를상영한행동이수치로나타났음을잘보여준다. 즉, 한국의경우자국영화관람횟수는전체영화관람횟수에비해훨씬더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의영향이크다는것은공급업체들이자사, 자국영화를집중적으로상영하여이것이관람객수증가, 1인당관람횟수증가로나타난다는것이입증되었다고볼수있다. 별도의회귀분석에서외국영화에대해서는멀티플렉스의영향이다른국가들과차이가없음이나타났는데이는앞에서설명한한국영화업체들의행동을뒷받침한다. 113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Hausman test : 패널데이터모형의적합도에관한 specification test Hausman test 결과유의수준 5% 를기준으로 p-value의크기에따라각각고정효과모형과확률효과모형을채택하였다. 통계량은각각표에밝히고있다. 실증분석표들의아래에정리하였듯이탄력성비교를통해가격, 소득,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의변화가영화관람수요량에어떻게영향을미치는지비교하였다. 모든경우에가격탄력성은음 (-) 으로나오고절댓값은거의대부분 1보다작게나와영화에대한수요의가격탄력성은비교적낮아비탄력적인재화로해석할수있다. 그러나아주비탄력적이지는않고절댓값에 1에가깝게나옴을알수있다. 한편영화수요의소득탄력성은양 (+) 으로나오고크기는 1보다작으므로경제학적으로해석하자면영화는정상재의특성을가지나사치재는아니라고해석할수있다. 멀티플렉스스크린점유율은탄력성이양 (+) 으로나타나멀티플렉스의크기가클수록영화수요량이탄력적으로증가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또한한국과여타국가들과의차이가있는지를보기위해한국더미를멀티플렉스스크린점유율변수와곱하여그계수값이 0이아닌지를비교하였다. 즉, 한국이다른나라들에비해멀티플렉스의급증이수요량에미치는정도가다른나라들과얼마나차이가나는지를추정하였다. 추정치는통계적으로유의미하게나타났고양 (+) 이며추정계수의크기도커서멀티플렉스의효과가한국의경우다른나라들의 2배에이르는것으로나타났다. 즉, 멀티플렉스의효과가다른나라들과마찬가지로영화수요량을증가시키며나아가그크기에있어서다른나라들의 2배에이른다는점이크게다른점으로나타났다. < 표 7> 은 47개국 2000~2016년 17년간패널자료에대한수요추정식으로미국을포함하고있다. < 표 8> 은미국의영향을제외하여 46개국에대하여분석하였고추가적으로 time trend 영향을고려하였다. 미국은자국영화가할리우드영화이고여타다른 46개세계국가들은미국영화가외국영화이기때문에미국데이터의자국영화의의미가다른국가들의자국영화의의미와정반대이므로 dataset 을 2개로구분하여 47개국, 46개국을별도로분석하여비교하였다. 우선미국효과를제거한 < 표 8> 을본연구의주요결과로하여설명하면, time trend를포함한결과시간의흐름이전체영화관람횟수나외국영화관람횟수에는영향이없고자 114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국영화관람횟수에는양 (+) 의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8> 에서자국영화관람횟수에대한추정식의경우 time trend 변수의추정계수가통계적으로유의미하게양 (+) 의값을가지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연간관람횟수의크기면에서는미미하기는하지만뚜렷하게자국영화관람횟수가시간에따라증가하는경향을보였다. 또한특기할내용은자국영화관람횟수의경우한국은다른나라에비하여멀티플렉스의영향이훨씬더큰것으로나타났다. 한편, 외국영화관람횟수에대한추정결과를보면, 세계평균적으로는멀티플렉스의영향이외국영화관람횟수에미치는영향이자국영화관람횟수에미치는영향보다더커지나 time trend는오히려없는것으로나타나대조를이루었다. 외국영화관람횟수에대한추정식에서 Time변수의추정계수는통계적으로유의미하지않게나타나시간에따라외국영화의관람횟수는변화가없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정리하여한국과세계평균을비교해보면, 한국의경우는멀티플렉스가자국영화를다른나라보다훨씬더많이보게하나외국영화를다른나라보다훨씬더보게하는효과는별도로있지는않은것으로나타났다. 한국을제외하면멀티플렉스가외국영화를더많이보게하는반면자국영화에는거의영향이없는반면에, 한국의경우는세계평균과반대로멀티플렉스가외국영화관람횟수에는세계평균이상의별도의영향을미치는것이아닌것으로나타나한국에서는멀티플렉스의영향으로자국영화대비외국영화상대적인비중에서자국영화관람의비중을높이는효과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4. 소결론 계량모형의추정식의탄력성비교를통해가격, 소득,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의변화가영화관람수요량에어떻게영향을미치는지비교하였다. 수요의가격탄력성은음 (-) 으로나오고절댓값은거의대부분 1보다작게나와수요의가격탄력성으로판단하면영화관람수요는비교적가격에비탄력적인재화인것으로해석할수있다. 한편소득탄력성은양 (+) 으로나오고크기는 1보다작으므로정상재의특성을가지나사치재는아니라고해석할수있다. 멀티플렉스스크린점유율은탄력성이양 (+) 으로나타나멀티플렉스의크기가클수록영화수요량이증가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115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한국더미 (dummy) 변수를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 변수와곱하여한국이다른나라들에비해멀티플렉스의급증이영화관람수요량에미치는정도가다른나라들과얼마나차이가나는지를추정하였다. 추정치는통계적으로유의미하게나타났고추정계수의크기도다른나라들의 2배에이르는것으로나타났다. 즉, 멀티플렉스의효과가다른나라들과마찬가지로수요량을증가시키는것은맞는데그크기에있어서다른나라들의 2배에이른다는점이크게다른점으로나타났다. 한국과비교하여다른나라들의자국영화, 외국영화관람행태는한국의자국영화, 외국영화관람행태와는정반대로나타났는데세계평균적인측면에서멀티플렉스의효과는외국영화를더보는방향으로작용한반면한국은자국영화를더보는방향으로작용하였다. 종합하면, 멀티플렉스상영관의효과가자국영화수요를촉진하는것은우리나라의특유한현상인것이극명하게드러났다. 이는한국의멀티플렉스상영관들이자사제작영화를집중적으로상영하고이것이결국한국의자국영화관람횟수를획기적으로높이고결과적으로우리나라의극장방문객들의 1인당연간전체영화관람횟수를높이는현상을낳았다고판단된다. 한편시간이흐름에따라대체로세계평균적으로자국영화를예전보다더많이보는경향이있는반면, 외국영화관람횟수측면에서는 time trend가관람횟수증감에큰영향이없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세계평균적으로전체영화관람횟수에서자국영화관람횟수가차지하는비중이 20% 에불과하므로 time trend 의전체영화수요에미치는영향은결과적으로극히미미한것으로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시간변수보다는멀티플렉스상영관비중증가의영향이영화관람수요에강하게영향을주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한국의경우는멀티플렉스가외국영화대비자국영화관람횟수를극적으로높였는데이는멀티플렉스상영관이지배하는스크린에서자사영화를집중적으로상영하는행동과연관이있는것으로판단된다. 116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 표 7> 1 인당영화관람횟수추정식 (47 개국미국포함 ) 종속변수 : 연간 1 인당영화관람횟수, 자국영화관람횟수, 외국영화관람횟수 종속변수, 설명변수들은로그를취하여 Double-log specification 종속변수및채택된패널모형 설명변수 영화관람료 1 인당 GDP 전체영화관람횟수 Fixed Effects Model 자국영화관람횟수 Random Effects Model 외국영화관람횟수 Fixed Effects Model -0.846*** -0.820*** -0.841*** -0.781*** -1.001*** -1.005*** (-12.53) (-11.89) (-4.91) (-4.51) (-12.27) (-11.97) 0.699*** 0.682*** 0.954*** 0.915*** 0.787*** 0.790*** (12.37) (11.92) (6.80) (6.50) (11.25) (11.09) 멀티플렉스비중 0.207*** 0.196*** 0.163** 0.134* 0.245*** 0.247*** (7.38) (6.87) (2.18) (1.76) (7.09) (6.94) 멀티플렉스 0.196* 0.399** -0.0235 비중 한국더미 (1.84) (2.09) (-0.202) 상수항 -5.894*** -5.751*** -10.27*** -9.913*** -6.942*** -6.964*** (-13.19) (-12.70) (-9.19) (-8.83) (-12.59) (-12.37) No. of Observations 701 701 646 646 633 633 R-squared 0.273 0.277 0.113 0.114 0.260 0.260 Hausman statistic 28.980 (p-value = 0.000) 30.320 (p-value = 0.000) ***1%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함 ** 5%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함 * 10%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함 3.140 (p-value = 0.370) 4.020 (p-value = 0.404) 11.430 (p-value = 0.010) 10.760 (p-value = 0.0294) 117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 표 8> 1 인당영화관람횟수추정식 (47 개국미국제외 ) 종속변수 : 연간 1 인당영화관람횟수, 자국영화관람횟수, 외국영화관람횟수 종속변수, 설명변수들은로그를취하여 Double-log specification 설명변수 영화관람료 1 인당 GDP 멀티플렉스비중 멀티플렉스비중 한국더미 Time 전체영화관람횟수 Fixed Effects Model 종속변수및채택된패널모형 자국영화관람횟수 Random Effects Model 외국영화관람횟수 Fixed Effects Model -0.818*** -0.816*** -0.743*** -0.816*** -1.012*** -1.007*** (-11.75) (-11.71) (-4.270) (-4.677) (-12.35) (-12.25) 0.682*** 0.703*** 0.878*** 0.781*** 0.791*** 0.809*** (11.83) (11.24) (6.235) (5.433) (11.40) (11.05) 0.196*** 0.199*** 0.132* 0.0748 0.247*** 0.251*** (6.805) (6.859) (1.737) (0.963) (7.114) (7.136) 0.196* 0.201* 0.419** 0.400** -0.0230-0.0185 (1.820) (1.865) (2.245) (2.142) (-0.202) (-0.162) -0.00242 0.0209*** -0.00236 (-0.877) (3.126) (-0.756) 상수항 -5.767*** -1.124-9.671*** -50.36*** -6.933*** -2.391 (-12.65) (-0.211) (-8.626) (-3.856) (-12.65) (-0.397) No. of Observations 687 687 637 637 624 624 R-squared 0.278 0.279 0.114 0.125 0.273 0.273 Hausman statistic 27.69 (p-value = 0.000) 28.48 (p-value = 0.000) ***1%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함 ** 5%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함 * 10%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함 5.74 (p-value = 0.220) 2.56 (p-value = 0.768) 35.86 (p-value = 0.000) 14.34 (p-value = 0.014) 118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Ⅴ. 요약및결론 이연구에서는 1인당영화관람횟수, 1인당자국영화관람횟수, 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등에서모두세계 1위인한국영화산업의특성에대해실증적으로분석하였다. 계량경제학적수요모형추정을통하여경제학적요인들인가격, 소득외에도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이극장영화수요량에결정적으로영향을미치는것을밝혔다. 우리나라영화산업에서멀티플렉스스크린의비중은 2016년말기준으로 96% 를넘어사실상모든스크린을멀티플렉스극장들이점유하고있다. 이에비해세계평균은아직 67.6% 에머무르고있다. 본연구의실증분석결과, 일반재화에대한수요추정에서와같이영화산업에서도가격인영화관람료가낮을수록영화관람에대한수요량이증가하고, 소득이높을수록영화관람을많이하게되는경제학에서의수요의법칙이그대로적용되는것으로나타났다. 가격과소득외에이연구에서밝힌영화의수요에영향을미치는가장중요한요인은멀티플렉스의스크린비중이다. 다른나라들에비해우리나라영화산업의가장두드러진특징으로멀티플렉스의스크린점유율로대변되는영화관의접근성과시설이세계에서가장높은수준인데이러한특성이영화수요량을증가시킨것으로나타났다. 그런데한편으로는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세계 1위라는시장특성은제작-배급-상영의수직계열화된시장구조와상승작용을일으켜자사영화, 자국영화의배급, 상영에지배력을행사하는주요한원인을제공하였다. 이러한시장지배적인영화공급업체들의집중적인상영행위로양적인측면의초고속성장은이루었으나상영행위의내용측면에서는공급자주도의상영행위로서의편향성을강하게보여주었다. 자국영화의비중은이러한공급업체들의시장지배력으로급속히커졌고아이러니하게도영화관람횟수세계 1위라는외형적으로화려한시장성적표도가져다주었다. 이렇게한국영화산업은멀티플렉스스크린비중세계 1위라는현상속에숨겨져있는시장지배력에의한양적성장의외형을극명하게보여주어한국영화산업의초고속성장이라는영광뒤에는한국영화산업의시장구조의특수성이자리하고있음을보여주었다. 119

정보통신정책연구제 25 권제 2 호 (2018. 6) 이연구는기존연구인윤충한 김홍대 (2012) 16) 에서지적한결론을강화시키는후속논문으로서수직계열화에의한한국영화산업의급속한양적성장은영화상영의다양성감소및소비자선택의제약을가져올수도있음을경계하는연구결과와궤를같이하고있다. 기존연구가상영관의스크린하나하나의상영행동에초점을맞춘반면본연구에서는국가별집계변수들에서나타난자국영화대비외국영화의관람횟수로서상영편향성을밝혔다는점에서차이가있다. 즉, 스크린을대상으로한미시데이터로추정하건국가별집계데이터로추정하건한국영화산업의수직계열화된시장구조와멀티플렉스상영관의절대적인스크린지배력은한국영화산업의급속한양적성장과더불어한국극장방문객의소비자선택제약의증가로도나타날수있는양면성의가능성이있음을밝혔다. 참고문헌 윤승민 (2017. 02. 15.). 법원, CGV와롯데시네마에물린공정위과징금 모두취소. 경향신문. 공정거래위원회 (2014). 계열사 자사영화를차별취급한수직계열영화대기업제재. 김원식 (2009). 한-미영화무역의홈마켓효과추정. 정보통신정책학회, 16(3), 29-50. (2013). 스크린쿼터의추억. 한국학술정보. 김정호 (2011). 스크린쿼터축소의영향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2). 238-250. 권선주 (2014a). 영화흥행성과의분석과예측. 문화경제연구, 17(1), 35-55. (2014b). 전문가평가가영화흥행성과에미치는영향력. 문화경제연구, 17(3), 3-21. 16) 앞의관련연구소개에서도밝혔듯이윤충한 김홍대 (2012) 의연구에서는수직계열화는시장지배적기업들로하여금한국영화를더많이상영하게하여자국영화산업의발전을가져오는긍정적인측면과동시에상영관들의영화상영행위의편향화로소비자선택의자유를제약하여결과적으로사회후생감소라는부정적인결과도같이초래한다는결론을내렸다. 120

영화관람수요추정을통해본한국영화산업의특성 류형진 (2005). 멀티플렉스산업연구. 영화진흥위원회. 문화관광부 (2005). 영상정책자료. 문화관광부. 민인식 최필선 (2012). STATA 패널데이터분석. 3판. 한국STATA학회. 박민수 오정일 (2008). 스크린쿼터의규제효과에관한미시적연구 - 극장주의상영패턴을중심으로, 규제연구, 17(1), 41-70. 박승현 송현주 (2012). 영화의흥행성과와제작비규모와의관계. 사회과학연구, 51(1), 45-79. 양경미 (2014). 스크린쿼터로본한국영화정책. 스토리하우스. 영화진흥위원회 (2015). 세계영화시장현황및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15). 관객변화에따른멀티플렉스의미래전략 극장미래를대비하라. 영화진흥위원회. (2014). 통계분석으로본천만영화 천만영화그것이알고싶다. 영화진흥위원회. (2017). 2016년세계영화산업현황및미래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17). 한국영화영감. 영화진흥위원회. 윤충한 김홍대 (2012). 영화배급 상영의수직계열화가상영영화선택및상영횟수에미치는영향. 문화경제연구, 15(2), 127-149. 이근재 최성희 최병호 (2009). 한국영화산업에서수직결합이영화상영에미치는영향 : 상영배제, 상영기간차별및다양성을중심으로. 경제학연구, 57(2), 63-90. 이양환 장병희 박경우 (2007). 국가간영화흥행요인비교를위한탐색적연구. 언론과학연구, 7(1), 185-222. 이태규 (2006). 영화산업의구조변화와스크린쿼터의유효성. Issue Paper 21. 한국경제연구원. 최용제 (2011). 스크린쿼터의국산영화보호효과에관한연구. 국제지역연구, 15(3), 227-248. 하재봉 (2003). 스크린쿼터제와영화산업, 문화현상읽기편. 월간문화예술, 66-74. Lee, B., & Bae, H-S. (2004). The Effect of Screen Quotas on the Self-Sufficiency Ratio in Recent Domestic Film Markets. Journal of Media Economics, 17(3), 163-176.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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